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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켓팅에 대하여

회기
제107회 제2차
발언자
정윤호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여러분! 정윤호 의원입니다.
먼저 소중하고 발전적인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심심한 감사를 드리며, 밀양발전을 위해 시정에 더욱 많은 노력과 분발을 기대하면서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밀양시의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질문입니다.
최근 고부가 가치를 유발시키는 스포츠 마케팅에 지자체별로 정책적 관심과 행정적, 예산적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경기 부양효과를 증대시킴은 물론 취약한 재정자립도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시너지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 전국적인 추세입니다. 또한 전국․도 단위 스포츠 행사를 유치함에 따라 경제적 실리뿐만 아니라 스포츠 시설의 인프라 구축과 문화 관광자원 홍보, 차별화된 시 이미지 제고를 통한 시민의 자긍심 고양과 지역민의 공동체적 연대감과 소속감을 향상시켜 정체성 확립에도 크게 기여한다 하겠습니다. 이에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스포츠 마케팅을 촉진하기 위해 시가 지금까지 추진한 시책은 무엇인지 둘째, 스포츠 마케팅과 관련한 스포츠행사 전담요원의 운용실태와 향후 양성계획은 무엇인지 2007년도 우리 시 스포츠팀 전지훈련 유치실적과 잠정적 경제효과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고, 끝으로 2007년도 도생활체육대회 추진계획과 추진을 위한 예산규모를 소상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지역경제의 중심이 되는 농업과 관련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한․미 자유무역협정과 농산물시장 개방으로 지역 농업인들의 걱정이 많습니다. 이제는 농업도 마케팅과 유통입니다. 아무리 좋은 농․축산물을 생산한다 하더라도 마케팅과 유통에 뒤지면 농업은 실패할 것이 자명한 사실입니다. 농․축산물 수입개방에 대처하고 농민 소득증대와 판매확대를 보장할 수 있으며, 소비자가 원하는 농산물을 안전하고 신선하게 공급할 수 있는 유통체계를 구축하여야 할 때입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 대도시 농산물시장에서 지역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책이 있는지, 있다면 지금까지 실적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본 의원은 농․축산물을 수집, 판매, 유통과 마케팅을 함께 묶어 법인을 설립하고 대형 소비처 및 출향인과 서울, 부산 등 대도시 소비자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고객관리시스템을 도입 대도시 지역에 배송장, 하역장, 저온창고 등 소비자와 밀착형 직판시설을 확보하여 우리시 농․축산물을 안전하고 신선하게 공급할 수 있는 농수산물유통 공동조합법인을 시와 농협․축협이 공동으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경영은 마케팅과 유통전문 CEO를 영입 성과급 운영체계를 갖춘다면 지역농민의 소득안정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집행기관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과 같이 집행기관의 답변을 요구하였으나 이미 제출된 답변서를 검토한 결과 충분한 답변이 되었으므로 질문에 대한 구두답변은 답변서로 갈음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조)
시정질문답변서
질문의원정 윤 호답 변 자총 무 국 장 질문명 : 스포츠 마켓팅에 대하여
◈ 질 문 요 지
1. 스포츠 마켓팅을 촉진하기 위해 시가 추진한 시책은?
2. 스포츠 마켓팅과 관련한 스포츠행사 전담요원의 운용실태와 향후 양성 계획은?
3. 스포츠이벤트와 연계한 관광수입 효과에 대한 대책은?
4. 2006∼2007년도 우리시 스포츠팀 전지훈련 유치실적과 잠정적 경제효과는?
5. 2007년도 도 생활체육대회 추진계획과 추진을 위한 예산규모는?
◈ 답 변 요 지
1. 스포츠 마켓팅을 촉진하기 위해 시가 추진한 시책은?
◇스포츠 마켓팅의 기본적인 여건은 우리시의 종목별 체육시설이 타 지역보다 우수하면서 충분하여야만 각종대회 및 전지훈련 등의 유치활성화가 가능하나, 우리시 체육시설은 매우 열악하여 실제로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 시책을 펼치지 못한 것이 사실임.
미약하나마 지금까지 추진한 시책은
— 전국, 도단위 체육행사유치
․제4회 밀양아리랑마라톤대회 개최
– 2007.2.25 밀양공설운동장 12,000명
․제26회 경남육상연맹 회장기 육상경기대회
– 2006.7.11∼12(2일간)밀양공설운동장 1,200명
․제8회 시장기전국중학교축구대회 개최
– 2006.9.21∼9.27(7일간) 밀양공설운동장외 2개소 720명
․전국친선파크골프대회
– 2006.11.11 파크골프장 7개지역 250명
— 전지훈련 팀 격려및 인센티브 제공
․ 시간부공무원 숙소방문 격려 : 4회(얼음골사과, 감귤등 증정)
․ 문화체육회관등 무료사용제공 : 3개팀 20명
․ 미리벌관 수영장 헬스장 무료제공 : 3개팀 40명
앞으로 각종체육시설 확충으로 우리시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켓팅 대책을 적극 강구하겠습니다.
2. 스포츠마켓팅과 관련한 스포츠행사 전담요원의 운용실태와 향후 양성 계획은?
◇우리시의 스포츠 마켓팅과 관련하여 스포츠행사의 전담요원은 별도없으며 체육시설사업소 체육지원담당 직원이 각종체육행사 지원업무와 복합적으로 총괄하고 있음.
3. 스포츠이벤트와 연계한 관광수입 효과에 대한 대책은?
◇ 우리시 대표적인 스포츠 행사는 밀양아리랑 마라톤대회, 시장기 전국중학교 축구대회, 그리고 전지훈련 등으로 나눌 수 있음
◇ 밀양 아리랑 마라톤대회, 시장기 축구대회 등 각종 도 및 전국단위 체육행사 개최시 대회책자, 단체참가자 관광도우미 안내, 인터넷등 방법을 동원하여 우리시 표충사, 얼음골, 영남루, 사명대사유적지, 지역특산물 등을 적극 홍보하여 관광수입 효과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4. 2006∼2007년도 우리시 스포츠팀 전지훈련 유치실적과 잠정적 경제효과는?
◇ 2006년도 유치실적(3개부문 3개종목 11개팀 102명)
대학부 싸이클 2개팀 25명(15일) — 18,750천원정도
일반부 싸이클 2개팀 15명(15일) — 11,250천원정도
일반부 배드민턴 7개팀 62명(10일) — 31,000천원
◇ 2007년도 유치실적(2개부문 2개종목, 5개팀, 52명)
고등부 싸이클 1개팀 15명(40일) — 30,000천원
일반부 싸이클 3개팀 30명(30일) — 45,000천원
일반부 배드민턴팀 1개팀 7명(7일) — 2,450천원
5. 2007년도 도 생활체육대회 추진계획과 추진을 위한 예산규모는?
◇ 제18회 경상남도 생활체육대축전 대회개요
일 시 : 2007년 10월 중순경(3일간)

(5월 도 생활체육협의회 정기이사회시 대회일자와 종목결정)
장 소 : 밀양공설운동장외 우리시일원
경기종목 : 23개종목(정식 15, 시범 8)
참가인원 : 6,000명정도
주 최 : 경상남도생활체육협의회
주 관 : 밀양시생활체육협의회, 종목별 연합회
후 원 : 경상남도, 밀양시
◇ 추진계획
대회준비 상황실 운영
— 기 간 : 2007. 5 ∼ 10
— 인 원 : 6명정도예정(시 4, 시생체 2)
— 추진분야 : 팀별운영(기획홍보팀, 시설관리팀, 교통관리팀, 경기지원팀)
※ 전 대회 시․군 벤치마킹 : 4월중(의령군, 양산시)
— 시설 개․보수
․ 기 간 : 2007. 4. ∼ 9
․ 대 상 : 페러글라이딩활궁장, 족구장, 게이트볼장, 국궁장,
실내체육관 등
◇ 예산규모
예산총액 : 725,000천원(도275,000천원, 시450,000천원)
행사보조비 : 450,000천원(도137,500천원, 시312,500천원)
시 설 비 : 275,000천원(도137,500천원, 시137,500천원)
질문의원정 윤 호답 변 자농업기술센터소장 질문명 : 농산물 마켓팅에 대하여
◈ 질 문 요 지
1. 우리시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정책 및 지금 까지 추진한 실적은?
2. 농수산물유통공동조합법인을 설립 시와 농협․축협이 공동으로 사용 하고 경영 및 마켓팅 부분에 유통전문CEO를 영입 하는 방안에 대한 견해는?
◈ 답 변 요 지
1. 우리시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정책 및 지금 까지 추진한 실적은?
◇ 먼저 우리시의 주요 농산물 생산현황은
구 분면적(ha)생산량(톤)농가수소득액(백만원)비고쌀7,15235,1888,81551,014시설고추65039,2972,17167,743딸 기62219,2491,29937,316들 깻 잎1839,37976419,790사 과59712,15087322,139감 자45011,25049210,144
◇ 다음은 농산물 제값 받기 위한 정책(실적)입니다.
첫째, 고품질 농산물생산으로 상품성을 향상 하여 농가수취가격증대 ('06년 기준)
—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민 교육 : 21회, 1,663명
— 퇴비지원 및 지력증진 : 2,733ha, 8,200톤, 315,000천원
— 토양개량제 공급 : 5,776톤, 535,957천원
— 토양검정실시 : 1,534점
둘째, 친환경농법 추진으로 가격경쟁력 강화('06년 기준)
— 친환경농산물 생산 : 379농가, 456ha, 48,718톤(25개품목)
※ 저농약281농가, 무농약81농가, 전환기유기농11농가, 유기농6농가
— 친환경농자재 지원 : 미생물농약 지원(32,000천원)
— 감물리 아리랑쌀 생산 : 133ha, 651톤
— 오리쌀 생산 : 27ha, 121톤
— 쌀겨농법(시범사업) : 1.3ha, 6.4톤
— 친환경농산물 생산 : 379농가, 456ha, 48,718톤(25개품목)
— 농약안전성사전 검사기계 공급 : 1대, 15,00천원(상동깻잎작목반)
셋째, 유통시설을 확충하여 계통 출하 및 수급 조절로 안정적 판매('07년 현재)
— 산지유통센터 : 4개소(부북, 무안, 밀양농협, 얼음골유통조합법인)
매년 2∼3개소 증설 계획
— 공동선별집하장 : 50개소, 매년 2∼3개소 증설 계획
— 예냉시설 : 112동
— 저온창고 : 63동,
— 예냉탑차 : 1대
넷째, 밀양농산물 우수성 홍보로 판로 개척 및 밀양농산물이미지 제고
('06년 기준)
— 대도시 직판행사 : 10회
— 농산물 축제 : 3개소(쌀축제, 무안고추축제, 산내사과축제)
— 농산물 광고판 설치 : 5개소
— 밀양농산물 홍보용 팜프렛 : 1종
— 얼음골사과 지리적 표시제 등록 : 1건
— 가락동시장 중매인 방문 홍보 : 2회
◇ 향후 추진계획
올 하반기에 밀양농산물 공동브랜드화 추진으로 소비자 인지도 제고 및 부가가치 향상과 농산물 제값 받기로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 하겠습니다.
— 사 업 명 : 밀양시 농산물 공동브랜드 개발 및 제반 전략수립 용역
— 사 업 비 : 140,000천원(1회 추경시 확보)
— 추진실적 : 농산물공동브랜드화 추진계획 수립
— 용역발주 : 2007년 하반기
2. 농수산물유통공동조합법인을 설립 시와 농협․축협이 공동으로 사용 하고 경영 및 마케팅 부분에 유통전문CEO를 영입 하는 방안에 대한 견해는?
◇ 현대의 농업 개념은 생산에만 한정되지 않고 생산을 포함한 저장, 선별, 가공, 운송, 판매 등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 소득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농업인의 생산활동을 판매, 유통 분야까지 영역을 확장할 수 있어야 하겠으며, 농산물유통 공동조합법인은 농협, 또는 농업인이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생산자(농가)가 공동출자하여 설립한 영농조합법인인 농업회사법인이 주체적으로 품목별 유통연합사업단을 구성 하여 생산, 저장, 선별, 가공, 운송, 판매 등 전 과정을 주관함으로써 농산물의 안정적 판매와 소득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사료되어 생산자(농가)가 주체가 되는 산지유통조직의 규모화 및 육성에 적극 지원코자 하며, 또한, 행정과 농협의 유기적인 협조로 현행 농협연합마케팅사업단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활성화시킴으로써 농산물유통 공동조합법인의 사업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할 수 있다고 사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