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다음 의정활동 다음 시정질문

얼음골 케이블카 정상화를 촉구하며(제158회 임시회)

작성일
2017-11-02
작성자
허 홍 의원
조회수 :
102
존경하는 박필호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엄용수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허홍 의원입니다.

얼음골 케이블카가 2010년 4월 15일 착공된 이후 오랜 산고 끝에 지난 9월 22일 준공되어 상업운행을 개시하였으나 자연공원법 위반으로 현재 운행이 중단된 사태에 이르고 있음은 지역경제를 위해서도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얼음골 케이블카는 계획단계에서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험난한 과정을 거쳐 왔습니다. 그 어려웠던 과정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산악생태관광에 있어서 케이블카가 매력적인 관광수단으로 관광수요를 창출하여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믿음은 현실로 나타 났습니다. 케이블카 개통이후 1일 평균 1,900여명, 주말과 공휴일인 경우 1일 2,500여명이 이용하고 있어 얼음골케이블카가 우리 시 관광에 크게 기여하였고, 우리 밀양의 관광심벌로 부상될 정도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또한 기존의 관광자원과 잘 융합될 경우에는 관광, 휴식, 체험이 복합된 시너지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말 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시민의 이런 기대에도 불구하고 얼음골 케이블카는 준공 후 약 2개월 만에 운행중단 사태가 발생하여 많은 시민들께서 왜 이렇게까지 되었는지 그 이유에 대해 궁금해 하며 허가과정에서 행정당국이 사전에 잘 챙겨 왔으면 이런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였을 것이라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밀양 관광 이미지 훼손은 말 할 것도 없고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밀양시의 부실행정이 부끄러울 뿐입니다. 이 번 사태에 대하여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 부시장께 묻겠습니다.

첫 째, 케이블카 운행중단이 발생된 이유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 째, 케이블카 운행중단이 밀양시의 지역경제, 관광, 행정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 째, 케이블카 정상운행을 위해서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며 또 정상운행은 언제쯤 가능한지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 째, 도립공원 계획변경안을 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할 때 조건부 승인된 사항은 무엇이며 심의이후 조건이행 여부에 대해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케이블카 운행중단이라는 불행한 사태가 지역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관광밀양의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하였습니다. 조속한 시일내 잘 마무리 되고 케이블카가 정상운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천혜의 절경인 영남 알프스라는 재약산의 아름다움을 많은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날이 하루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면서 본의원의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15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허홍).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