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3회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3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4년 12월 18일 (목)


의사일정 (제3차 회의)
1.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시장제출)


(14시 02분 개의)

○ 위원장 황걸연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3회 밀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오늘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세부일정은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시장제출)

(14시 03분)

○ 위원장 황걸연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배 의회사무국장 이두배입니다.
금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서 의회사무국 소관 설명을 올리겠습니다.
49페이지, 50페이지 한 장입니다. 저희들 기정예산이 10억 9641만 7000원인데 3776만 원이 줄어져서 10억 5865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항목별로 간략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무관리비에 운영수당 의원 및 직원연수 강사수당입니다. 이 부분이 집행이 지금 완료가 되어가지고 불용액입니다. 170만 원을 300만 원인데 130만 원 사용하고 줄었습니다. 그 다음에 행사운영비에 세 가지가 친선체육대회 2건, 우호증진교류행사 해가지고 이 부분은 모든 게 행사자체가 취소가 되는 바람에 집행을 못하고 전부 다 불용액으로 처리했습니다. 공공운영비에 시설장비 유지비입니다. 청사바닥 왁스작업 및 카페트 청손데 이 역시 400만 원이었는데 268만 원을 집행하고 나머지는 불용액으로 남았습니다. 시군의회의장협의회 주관 해외벤치마킹도 600만 원인데 200만 원을 집행하고 나머지 400만 원 불용액으로 남았습니다. 다음은 의원국내여비입니다. 주요시설물 및 선진지 견학이나 밀양 알리기 및 의정활동에서 이 예산이 1500만 원 있었는데 400만 원, 300만 원 쓰고 나머지 부분은 불용액으로 남았는데 이런 부분들은 선거관련해서 활동을 못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좀 남은 거 같습니다. 그 다음 의원국외여비입니다. 선진국 주요시설 견학입니다. 이 부분도 역시 2600만 원인데 2099만 원을 집행하고 500만 원 정도 남았습니다. 그 다음에 국제자매도시 및 우호협력도시 방문 이것도 역시 690만 원 있었는데 실시를 안 했습니다. 그래서 전액 삭감을 했습니다. 그 다음에 민간인국외여비입니다. 의정홍보 및 해외벤치마킹인데 이 부분도 200만 원 있는데 실시를 안 했습니다. 전액 불용액으로 남았습니다. 제일 말미에 보면 보수가 17만 원이 증액 되었는데 그 다음 페이지 보시면은 초과근무수당 해가지고 우리 7급해서 이게 돈이 이 부분은 기획실에 전 직원에 대해서 금액을 전부 다 조정하고 하는 그런 부분인데 17만 원이 늘어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으로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검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손동언전문위원 손동언입니다.
201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제3회 추경 예산안에 대해 검토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2014년 제3회 추경 예산안의 세출규모는 기정예산 10억 9641만 원보다 3776만 원이 감액된 10억 5865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인력운영비, 초과근무수당 부족분 17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의원 및 직원연수 강사수당 170만 원, 행사운영비 900만 원, 공공운영비 중 시설장비 유지비 132만 원, 의원 국내외 여비 1991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금번 의회사무국 제3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은 집행잔액 정리를 위한 감액 편성과 시간외 근무수당 부족분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전문위원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방금 설명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손문규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예, 손문규 위원입니다.
중간쯤 보면은 의회비 중에 의원국내여비에 주요시설물 및 선진지 견학하고 밀양 알리기가 되가 있는데 주요시설물이라는 게 어떤 시설물을 말씀을 하시는지 그 다음에 밀양 알리기는 어떤 걸 알리려고 하는 건지 말씀 좀 부탁드립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배 예, 손문규 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의원님 관련되는 이런 예산들이 전반적으로 집행이 안 된 부분은 행사적인 성격은 세월호 관련 사고 등으로 해서 취소된 부분이 대부분이고 나머지 부분들은 집행을 못한 부분은 선거하고 관련이 있은 그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렇고 주요시설물 및 선진지 견학 하는 이런 부분은 혹시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우리시에서 딴 시군이나 다른 타 시도나 이런 데 혹시 그런 시설물을 갖다가 한번 방문할 기회가 있으면은 예를 들면은 재래시장 같은 경우는 재래시장이 잘 되고 있는 그런 시를 방문해서 그런 부분을 한번 본다든지 또는 시설물이 있으면 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하면은 딴 데 건립한다든지 예를 들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 위원님들이 식견을 좀 넓히고 딴 시군에 대해서 그런 견문을 좀 넓히는 그런 취지에서 방문하는 하나의 그런 성격이 되겠습니다. 밀양 알리기 및 의정활동도 역시 구체적으로 저희들이 집행된 부분은 부분적으로 있습니다마는 의회활동하고 관련해서 대외적으로 방문을 해서 알리는 그런 하나에 방문적 성격이 되는 그런 경비가 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국장님 설명을 잘 들었는데 본 위원이 좀 아쉽게 생각하는 것은 이번 7대 의회가 초선의원들이 상당히 많은데 주요시설물이라든지 밀양 알리기라든지 이런 거 견학을 좀 실시를 했었으면은 또 초선의원들이 아, 이럴 때는 이런 시설물을 봐야 되는구나, 라는 그런 생각도 가질 것이고 또 밀양을 좀 알릴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되었을 텐데 라는 아쉬움이 있어서 여쭤봤습니다. 내년에라도 우리 초선의원들이 당분간은 좀 아마 모든 게 다 낯설고 하기 때문에 의회에서 사무국에서 좀 이래 의원들을 챙겨서 의원들이 모르고 있는 거를 좀 알 수 있도록 연수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배 예, 그 부분 말씀을 아까 좀 드렸습니다마는 하반기에는 보면 1차 정례회를 또 하고 2차 정례회를 하고 연수를 의원님들이 당선되셔가지고 여러 차례 연수를 했는데 너무 일정이 빡빡해가지고 바빠 가지고 저희들이 수시로 간담회 때 전체적인 연수일정에 대해서 설명도 한번 드렸습니다마는 내년에는 아마 이런 계획이 있으면은 충분한 그런 시간적인 여유도 있고 하기 때문에 충분하게 다 100% 실현되리라고 그래 생각합니다. 그래 이해를 좀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알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또 다른 질의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조인옥 위원님.
조인옥 위원국장님, 설명하신다고 수고 많으십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앞서 손문규 위원님께서는 국내여비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저는 국제여비에 대해서 한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국제자매도시가 일본에 2개, 3개정도 시가 있는데 세또우치시하고 오미하찌만시 이렇게 그 통신사 행렬할 때 시청 시장님이랑 본청 직원들하고 의원님들도 한두 분은 거기에 함께 도시를 방문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 예산이 보니까 전액이 삭감이 되가 있습니다. 내년에는 그런 갈 계획이 없어서 이렇게 삭감이 된 겁니까, 삭감은 어떻게 해서 전액이 삭감이 되었는지 궁금해서
○ 의회사무국장 이두배 예, 그 부분 조인옥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부분 말씀 드리겠습니다. 야스기시는 구. 시에서 자매결연된 거고 오미하찌만시는 밀양군 시절에 자매결연이 된 그런 부분이고 세또우치시는 조선통신사와 관련해서 결연이 되어가지고 매년 방문을 합니다마는 이게 아마 어떤 데는 보면 일본하고 묘한 관계가 있어가지고 8.15 이런 때 행사가 진행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하다 보면은 일본에서 요즘도 우경화 바람이 불고 이래가지고 우리하고 관계가 썩 좋지 않을 때는 제가 행정과 있을 때 보내가지고 방문을 못한다, 그래가지고 양해를 구하고 방문을 안 한 그런 부분도 있고 이게 아마 일정상 부득이 구체적으로 가지 못하는 그런 사정이 되었거나 또는 그런 연유로 인해서 집행이 안 된 거지 이게 방문계획 예산을 확보했는데 못 간 그런 등등 사유지 뭐 그런 외적인 사유가 없으면은 반드시 실행이 되는 부분입니다.
조인옥 위원시에서 우리 시장님도 올해 6대 시장으로 되어서 일본에 행사하실 때 아마 가시리라고 봅니다. 혹시나 가시게 되면 우리 의회 의원님들 또 함께 한두 분 이래 모시고 가는 걸로 혹시나 가시면 그렇게 좀 함께 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면은 고맙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배 예, 그거는 내년에 집행기관에서 행사라든지 이런 걸 하면은 그거는 협의하면은 당연히 이행될 것으로 그래 알고 있습니다.
조인옥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또 다른 질의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 없습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종결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협의를 위해 5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5분 회의중지)


(14시 16분 계속개의)

○ 위원장 황걸연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정회시간을 통하여 의회사무국 소관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협의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조정내용은 없습니다.
표결에 들어가기 전에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 종결하고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원안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회운영위원회 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의안 심사에 수고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과 의회사무국장님, 그리고 의회사무국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173회 밀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7분 산회)


○ 출석위원 (5명)
정정규, 손문규, 이주옥, 조인옥, 황걸연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손동언

○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이두배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정연

○ 회의록서명
위원장 황걸연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