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6년 11월 22일 (화)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피감사(조사)기관
의회사무국


(10시 00분 감사개시)

○ 위원장 조인옥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그리고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행정사무전반에 대한 집행사항과 그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불합리한 사항에 대하여는 시정과 개선을 촉구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며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2017년도 예산안을 심사하고 향후 원활하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에 기여함은 물론 지방의회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실시하는 의회사무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은 정당한 이유 없이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만일 거짓으로 증언을 하였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2월 1일
의회사무국장 김현봉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위원님들께 경의를 표하면서 2016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기본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부터 8페이지까지 올해 주요업무 추진현황입니다.
가. 의원님들의 국․내외 연수현황입니다.
올해 4월 호주, 뉴질랜드 해외 선진연수 6월 달에 예산결산심사 기법 등을 위한 연수, 9월 달에 국회 주관 지방의회 의원연수, 10월 달에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안 심사기법 등을 위한 연수 등 4차례에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나. 연수업체 계약현황입니다.
한국산업기술원 외 2개 연구소와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5페이지 회기운영 현황입니다.
임시회, 정례회 등 연간 87일간 운영을 했습니다.
6페이지 라. 의안처리 현황입니다.
예산안 결산 및 예비비 승인, 조례안, 동의안 등 총 103건을 처리하였습니다.
6페이지부터 7페이지까지 마. 현장방문 실적입니다.
3월 달부터 현재까지 교동 문화예술회관 신축공사 현장, 산외면 단장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 현장 등 12개소에 방문하여 사업현장 점검 및 민원처리를 위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7페이지 바. 견학․벤치마킹 추진현황입니다.
대전 한국기계연구원 및 포항공대 나노융합기술원, 국립기상과학관, 보은대추축제장 등 6회에 걸쳐서 벤치마킹을 다녀왔습니다.
8페이지 사. 사무국직원 직무능력 향상실적으로는 4월 19일부터 4월 22일까지 국회사무처 의정연수원에서 실시한 전문위원 과정교육에 전문위원 2명이 교육을 다녀왔습니다.
아. 기타 주요 의정업무 추진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8페이지부터 9페이지까지 각종 감사 및 확인 시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가.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총 12건의 지적사항 중 9건을 완결 처리하였고 3건은 처리 중에 있으며 이 3건 또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완결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나. 기타 감사․확인․지도․점검에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10페이지 청원․건의․진정 및 전자민원사항 접수처리 현황입니다.
2015년에는 청원 1건, 건의 2건을 접수하여 관련 부서의 의견을 보고 받아 회신하였습니다. 2016년도에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11페이지 2016년도 과목별 예산집행 및 집행계획입니다.
10월 말 기준으로 총 예산액은 11억 4474만 9000이며 이 중 8억 7181만 7000원을 집행하였고 미 집행액은 2억 7293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 2016년도 연말까지 2억 3720만 5000원을 집행할 계획입니다. 집행잔액은 예산액의 약 3.1%에 해당하는 3572만 7000원으로 이 중 3500만 원은 3회 추경 때 삭감을 할 계획이며 최종 집행잔액은 72만 7000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목별로 집행잔액을 중심으로 세부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상단에 있는 의정활동 홍보 및 지원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는 의회방문 기념품, 의회보 제작, 의회홍보용 물품제작, 의정홍보 광고료 등에 필요한 경비로 연말까지 집행하고 나면은 1250만 원 정도가 남겠습니다. 행사운영비는 유관기관 친선체육대회 의회 간 우호증진 교류행사 미 개최로 인하여 500만 원이 삭감액으로 처리되겠습니다. 행사실비보상금은 주요사업 주민공청회 참석보상금으로 사유가 발생치 않아 100만 원을 추경에 삭감하겠습니다. 중간부분 의정업무수행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는 자동차세 및 보험료 등을 위한 경비인데 사무실 난방가스비는 겨울철 집중적으로 집행되고 청사바닥 왁스 작업도 11월에 실시하여 집행예정에 있고 올해 관용차량 유류대 감소 등의 사유로 330만 원은 추경에 삭감할 예정입니다. 행사운영비는 폐회연 행사 예산 300만 원을 12월 말에 집행할 예정이며 감사패 제작 예산 100만 원은 사유가 발생치 않아 추경예산에 삭감하겠습니다. 국외 업무 여비는 의원님들이 자매도시 방문 시 직원의 수행 경비로 270만 원을 삭감하고 8만 1000원을 불용액으로 처리하겠습니다.
12페이지 의원활동지원 의회비 의원 국외여비는 의원님들이 국외 연수 시 사용되는 경비로 400만 원의 잔액이 발생해서 3회 추경 때 삭감하겠습니다. 중간부분 인력운영비 인건비 보수는 의회사무국 직원들의 초과근무수당으로 연말까지 300만 원 정도 잔액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기계약근로자 보수에도 200만 원 정도가 잔액 발생이 예상됩니다. 이 외 여타 예산은 연말까지 전액 집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3페이지 부기별 집행율이 50%미만인 사업은 앞에서 설명 드렸으므로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공무직 근로자 근무현황입니다. 10월 말 현재 3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14페이지 공사물품 수의계약 집행현황입니다.
2015년도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2016년에는 총 15건에 2843만 8000원이 집행되었습니다.
15페이지 자산 및 물품취득현황입니다.
2015년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올해에는 의원실 테이블 및 의자, 의장부속실 소파 구입 등 6건에 200만 2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정수물품관리 현황입니다. 승합차, 승용차, 비디오 카메라, 전자복사기 등 43건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16페이지부터 25페이지까지 의정활동 홍보현황입니다.
가. 16페이지부터 25페이지까지 신문․방송 보도현황입니다.
2015년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2016년에는 신문보도 249회, 의회홍보 광고 16회로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자 노력을 했습니다.
25페이지 나. 보도자료 제공현황입니다.
일간신문, 향토신문, 밀양시보 등 301회를 제공하였습니다.
26페이지 홍보물 발간제작입니다.
밀양시 의회보 제16호를 지난 6월에 제작하였으며 11월에 17호가 제작되었습니다.
의회방문 기념품 제작 및 배부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방문 현황입니다.
일반시민, 신문기자, 학생 등 다양한 계층에서 방문하였으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7페이지 정보공개 청구현황입니다.
총 13건의 정보공개 청구가 있었으며 7건은 공개하였고 6건은 정보부존재 처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6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옥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은 답변석에 앉아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의회사무국장께서 설명하신 의회사무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조인종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예, 국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인종 위원입니다.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12건인데 9건은 완결처리가 되었고 3건이 아까 설명하셨을 때 말씀하셨는데 3건이 처리가 덜 된 거 같습니다. 처리 중에 있다 했는데 특히 10번째 의회 4층 옥상에 환경정비 실시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것은 날씨가 추워지고 하니까 빠른 시일 내에 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 처리를 조만간에 할 수 있도록 국장님이 노력해 주시고 그 다음에 또 11번, 12번 마찬가지입니다. 지적사항이 있으니까 이것을 빠른 시일 내에 충분히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꼭 해 주시기 바라고, 그리고 국장님, 아마 연말로 퇴임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장님, 공직생활에 많은 노력도 하시고 밀양시 발전에 노력하셨는데 이 처리와 관련해서 공직생활 마무리 하는 의미에서 우리 시와 의회에 건의라든지 공직생활하면서 느꼈던 소감이라든지 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조인종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작년 감사 지적사항 중 3건이 처리 중으로 나와있습니다마는 10월 말 현재 현황을 뽑다보니까 그렇게 되어 있고 4층 옥상은 바닥 정비를 지금 했습니다. 하고 위원님들이 간단하게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테이블하고 의자를 갖다 놓은 상태로 있고 그 다음에 상임위원회실에 환경정화는 상임위원회 각각 화분 2개하고 에어워시 공기정화기 각각 1대씩 비치 완료를 했습니다. 나머지 또 의원실 냉장고에 일부 소리가 나고 수리할 분야가 있습니다. 조만간에 수리를 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저는 공직생활 근 40년을 연말에 명예퇴직 신청을 해 놓고 있습니다. 연말에 퇴직을 하게 됩니다. 공무원생활을 정말로 즐겁게 했습니다. 그 당시에 77년도 공무원 시 작할 그 무렵에는 정말 열악했습니다. 공무원의 여러 가지 복지라든지 환경여건이 다른 기관에 비해서 직장에 비해서 열악했지마는 저는 언젠가는 공무원이 볕들 날이 있을 것이다라는 그런 소신을 가지고 우리 지역 고향에서 살고자 객지도 나가지 않고 평생을 고향을 지키면서 나름대로 소신을 가지고 바램을 가지고 그렇게 해 왔습니다. 그 결과 지방직 꿈인 국장까지 승진을 또 했고 제가 어려운 부서에 근무를 좀 했습니다. 특히 작년에 문화관광과장 할 때 40년 동안에 그 1년이 최고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원님들께서 잘 도와주셔서 마무리 한 결과 의회사무국장으로 왔다고 그렇게 믿고 고맙게 생각합니다. 마무리 잘하고 퇴직해서라도 시민을 위해서 봉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인종 위원예, 국장님 지난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에 지적사항에 대해서 여기에는 처리 중이라 했는데 2건은 처리한 걸로 이야기하셨고 1건에 대해서는 조만간에 처리를 해 주시기를 바라며 그 다음에 마지막으로 국장님이 공직생활을 하면서 있었던 소견을 말씀하셨는데 그 동안에 수고 많이 하셨다는 말씀드리고 항상 밀양시 발전을 위해서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예,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옥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이주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 예, 이주옥 위원입니다.저는 건의사항과 질의가 있습니다. 건의사항은 우리 의회를 방문하는 방문객에 한해서 너무나 미비한 점이 좀 많다, 이런 걸 느꼈습니다. 저번에 우리가 대만 연수 갔을 때 의회를 방문하니까 너무나 체계적으로 의회에 돌아가는 걸 빔으로 해가지고 다 보여주고 거기에 관한 설명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밀성중학교 학생들이 방문했을 때 제가 잠시 보았지마는 그냥 아무도 인솔하는 자가 없이 본회의장에서 일어나는 것만 보고 학생들이 돌아가는 걸 봤습니다. 그것보다는 의회가 어떤 역할을 하며 빔 설치하는데 얼마인가는 모르지마는 의회사무국 사무원이나 어떤 분이 설명을 할 수 있는 그런 체계가 되면 좋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서 그게 아쉽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요, 지금 창원시나 다른 시․군에도 의원 방에 TV가 다 놓여 져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의원들은 하루 종일 공부만 할 수 없고 뉴스도 듣고 해야 되는데 신문도 들어오지 않고 신문은 물론 의회에서 볼 수 있으면 얼마든지 볼 수 있겠지마는 그래도 그렇게 크지도 않는 벽걸이TV를 1대씩 좀 사무관리비가 불용액으로 남고 이렇는데 그런 어떤 조처를 해 주면 어떻겠나 이런 건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이주옥 위원님 고마운 말씀이고 지당한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안 그래도 학생들이 왔을 때 지난번에 의회 홍보책자를 학생용으로 제작을 해 놓았었습니다. 이거를 배부를 하고 영상실이 있으면 참 좋겠다고 저도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런 점은 앞으로도 가능하면 보완하도록 하고 의원님들 방에 우리 의원님들 하루 종일 오셔서 하나의 직장인데 공간이 되고 하면은 TV도 놓고 또 일간지 신문도 갖다 놓으면 좋겠다는 저도 그렇게 동감을 합니다. 그래 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옥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황걸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위원국장님!
11페이지 의정활동 홍보지원에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1250만 원 불용하겠다 했는데 아까 사무관리비 성격을 좀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사무관리비가 의회방문 기념품제작, 의회보제작, 의회홍보용 물품제작, 의정홍보 광고료 등등 여러 가지 기타 많습니다. 1250만 원 정도가 지금 남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황걸연 위원조금 전에 이주옥 위원 이야기는 불용액으로 남는 거 이 부분에 TV구입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까?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그런 물품들은 자산취득비로 과목이 편성이 되어야 집행이 가능합니다.
황걸연 위원그리고 저번에 간담회 할 때인가 상임위원회 할 땐데 상임위원회 회의할 때마다 우리 의원들이 자료 하나 이야기 할려면 사진 찍어 와가지고 보여주고 이거 요즘 세대에 안 맞거든요, 그래서 상임위원회에서 PPT시설 좀 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했는데 어떻게 되어 가는지 답변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상임위원회 PPT시설도 당연히 필요한 시설이고 내년 당초예산에도 자산취득비로 잡아야 되는데 빠져 있는 모양입니다. 내년 추경 때 확보해서 설치하도록 그렇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황걸연 위원저는 그래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에 집행부에서 제안 설명하러 현황판 들고 와가지고 그거 하나만 컴퓨터에 입력시켜 놓으면 스크린이 내려와서 다 볼 수 있는 걸 갖다가 지금 시대가 어떤 시대입니까, 몇 번 말씀드렸는데 내년 예산에도 편성 안 되었다고 하니까 의원으로서 별로 기분 좋은 답변은 아닌 거 같습니다. 이거 하는데 힘들고 바쁘고 어려운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이번 추경에라도 해가지고 내년부터는 우리 의회에서 설명하고 우리 의원들이 질의할 내용들이 있으면 PPT해서 요즘 안하는데 있습니까, 다 하는데 왜 우리 의회만 이러는지 그것도 상임위원회하면서 불편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렸는데 아직 시정이 계획조차도 안 되어 있다는 게 문제가 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하나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저번에 의회 홈페이지 정비 한번 해야 되겠다, 말씀 드렸는데 홈페이지 한번 들어가 보시면 알겠지마는 다른 의회 홈페이지하고 비교해 보면 참 적나라 게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정비를 한번 해야 되겠다 했는데 어떻게 되어 가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안 그래도 홈페이지 그때 말씀을 듣고 저가 홈페이지 직접 한번 들어가 봤습니다. 들어가 보고 또 다른 의회도 들어가 봤는데 굳이 제가 볼 때는 우리 의회가 독립적으로 홈페이지 운영을 그렇게까지 할 필요성이 없겠다 하는 그런 느낌이 들었고요, 그런데 우리가 다른 시․군하고 비교해 보니까 그렇게 큰 차이를 못 느꼈습니다. 그래서 얼마든지 우리 홈페이지에 그런 자료가 있으면은 우리 시 공보실에다가 줘가지고 요청만 하면은 현 시스템에서도 가능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좋은 홈페이지 운영 아이템만 있으면은 얼마든지 보완이 가능하다 그런 걸 느끼고 별도 예산 조치는 지금 못하고 있습니다.
황걸연 위원국장님, 들어가 보니까 다른데 하고 별로 차이가 없었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예, 제가 조금 실수를 했습니다.
우리 의회예산에는 안 잡혀도 본청 공보실에서 예산을 지금 한 5000만 원 정도 별도로 의회에 독립시키려고 별도로 예산 확보 중에 있습니다.
황걸연 위원국장님 말씀하시는데 국장님하고 생각을 같이 하지 못하겠고 제가 볼 때는 솔직히 우리 의회 여러 가지 어떤 자료, 그리고 시민들이 들어와서 우리 의회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부분, 우리 의원들의 활동사항, 의회의 여러 가지 부분에서 보면 우리 의회 홈페이지가 다른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하고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국장님 그렇게 말씀하시는 거에 대해서 수긍은 못하겠고 일단 그렇게 한다니까 관심을 가지고 봐야 될 거고 마지막으로 의장님 의전에 관해서 꼭 한번 직원들 계시니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행사장 가보면 시장님하고 의장님하고 너무 차이가 납니다. 시장님이 오면 각 공무원들이 많이 모여서 가고 우리 의장님은 항상 보면 성현씨나 안 그러면 한 사람 정도 따라가는 거 보면서 저는 의원으로서 보기도 참 안 좋고 의회의 위상이 왜 저거 밖에 안 되나, 이런 생각이 들고 해서 앞으로 각별히 큰 행사 있고 하면 의정계나 직원들도 의장님 의전에 대해서 신경을 좀 써야 될 부분이 있다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 말씀을 드립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예, 황걸연 위원님 말씀 전에도 한번 사석에서 듣고 시장님 주재 간부회의 때 제가 말씀을 한번 드렸습니다. 저도 그렇게 많이 느꼈고 행사장에 가면은 시장님, 의장님, 국회의원 등등 내빈들이 오셔서 각자 독단적으로 노선이 달라지니까 굉장히 시민들 보는 눈도 그렇고 저 개인도 그런 걸 느꼈는데 가능하면 동선을 같이 하자, 저가 그런 건의를 했습니다. 시장님하고 의장님하고 같이 나란하게 다니시면은 집행부 공무원이나 의회 공무원들 입장이 곤란하지 않을 텐데 일단 서로 방향이 반대로 가니까 모양이 좋지 않다 하면서 가능하면은 시장님도 그렇게 할려고 합니다. 행사장에 나오면은 같이 움직일려고 하다보면 각자 만나는 사람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중간에 쳐질 수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의전을 같이 하자, 같이 움직이자, 이렇게 할라고 그랬고 우리 직원들이나 저도 가능하면 의장님 나갈 때 같이 수행해서 국장이 나가면 좀 달리 보이니까 그래서 그런 마음으로 수행을 자주 합니다. 그리고 또 저 개인적으로 우리 의원님들도 가능하면은 의장님 중심으로 움직이면 좋겠다는 하는 저 개인적으로 많이 느꼈습니다. 흩어지지 말고 가능하면 같이 동선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그렇게 의전을 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옥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이주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 황걸연 위원의 이어서 제가 보충 질의를 하고자 합니다.저번에 국수 축제 때 보니까 물론 국수 축제 관심이 없거나 바쁘신 의원들이 안 나오셨는데 우리 의장님이 혼자 다니게 되었습니다. 성현씨하고 다니게 되었는데 제가 생각하기로는 국장님 말씀하셨듯이 시장님이 같이 동행을 충분히 하시면 좋을 건데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의회 의장님이 참 의회의 위상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날 제가 보기에는 그래가지고 우리 의정계 직원들이라도 나왔더라면 보기가 좀 좋았을 건데 전혀 안 되었습니다. 물론 의정계나 의사계에 계시는 공무원들이 밀양시장님 직속이지만은 지금 의회에 근무하기 때문에 우리 의회의 어떤 위상이 필요하지 않나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너무 초라했습니다. 그날, 그래가지고 그걸 아마도 우리 황걸연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거 같습니다. 저도 그날 너무나 보기 싫었습니다. 너무 의원들의 위상이 안으로 아니 밑으로 가 있는 거 아닌가, 시장님이 바로 옆에 있었는데도 하물며 국장님 몇 분이 따라다니시는데도 의장님한테 전혀 신경을 안 썼습니다. 그래서 너무나 보기 싫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한 가지 우리 1층에 보면 휴게실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커피자판기 하나 놓여 지면 정미씨가 심부름을 굳이 안 해도 일반 사람들이 와가지고 앉아 있어도 커피를 한잔 할 수 있고 농협에 가면 다 그렇게 설치가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런 것도 한번 생각해 보시고 제가 남자화장실은 안 들어 가 봤지만 저기 공무원 여자화장실에 들어가 보니까 엄청 잘 해 놓았습니다. 양치하는 칫솔을 판을 해가지고 먼지 안 묻게 자기 컵에 칫솔을 넣어가지고 딱딱 보관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두었습니다. 여기 의회는 너무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엄청 속이 상했습니다. 제가 봤을 때. 그래서 그런 것도 신경을 써 가지고 우리는 한 컵에다가 이 칫솔 저 칫솔 다 넣어가지고 안 그러면 자기 거를 가져와가지고 자기 방에 놓아두어야 되는데 화장실에 자기 거는 자기가 올려두면 두 번 일 할 일도 없고 그런 것도 좀 신경 써가지고 해 주십사 이렇게 부탁드립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옥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국장님, 반갑습니다.
국장님께서 정의를 하시는데 의회사무국이 있어야 할 이유가 뭐고 국장의 역할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여기 작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지적된 내용입니다만 국장께서 너무 자주 바뀌다보니까 업무의 연속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상황이 그러 할진데 그나마 재임하시는 국장께서 조금만 신경 안 써버리면 정말 있으나 마나한 그런 역할이 되어 버린다 생각합니다. 황걸연 위원이 질의했던 상임위 PPT 설치나 이런 부분들은 어떤 건의가 있으면은 국장님 중심으로 사무국 차원에서 이게 타당한지 검토가 되고 검토된 결과를 또 의원들에게 알려지고 이래야 되는데 전혀 없습니다 그게. 그리고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이런 지적이 나오니까 내년 추경에 반영한다, 이렇게 밖에 대처가 안 된다는 겁니다. 그 다음에 예산집행 현황 한번 볼까요? 의정활동홍보 및 지원에 행사실비보상금 100만 원이 그대로 미 집행됩니다. 이유가 사유 미 발생입니다. 어떤 의정활동홍보를 위한 어떤 행사를 해 볼 것이라고 사업계획을 수립해 본 적이 있습니까? 그러니까 나름 사무국이 의원 의정활동에 있어가지고 지원을 하기 위해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그러지만은 세심한 부분을 들여다 보면은 못 챙기고 그냥 넘기는 게 많다, 그 다음에 의장님 행사 시 의전 문제도 나오는데 우리 의회사무국을 대표하는 국장께서 주요행사에는 의장님과 같이 한 번씩 동행해서 참석하시면 안 됩니까? 시 집행기관 시장하고 같이 동행한다하는 말은 저는 맞지 않다고 봅니다. 그렇게 하지도 않을뿐더러 또 그렇게 했을 경우에 모든 시민들이나 주민들의 시선이 시장한테만 가 버리고 오히려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버립니다. 의장은 의장이고 기관이 다릅니다. 의장으로서 역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때 우리 의원들도 저는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좀 동참을 하는 분위기가 있어야 되겠고 국장께서도 그런 어떤 주요한 행사는 의장님과 어깨를 나란히 해서 같이 행사에 참석하시면 참 좋지 않겠나, 그런데 국장의 역할에 대해서 도대체 저는 잘 모르겠다, 국장님 부임하셔가지고 내가 의회국장으로서 재임하는 동안에 이것만큼은 내가 개선을 해 보겠다, 또는 새로 도입을 해 보겠다, 이러이러한 부분들은 의원들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겠다, 이거 한번 시도 해 보자, 계획하시고 기안하신 거 있습니까?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박필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PT 설치 관계는 제가 보고를 받지 못했습니다 사실상. 그 이전에 있었던 일인지 내용을 숙지를 못하고 있었고 듣고 보니까 당연히 조치해야 될 사항인데 잘못되었다는 점 그렇게 느껴지고요, 행사실비보상금 100만 원 관계 이거는 사업부기에 주민공청회 관련 보상금이기 때문에 주민공청회 할 만한 어떤 사안이 없었기 때문에 집행 못한 그런 사업비고 의장수행 시 관계는 제가 와서 저는 시 큰 행사에 항상 가능하면은 시장님 모시고 수행을 할려고 그렇게 마음먹고 해 왔습니다. 그렇게 수행을 많이 했고 국수축제 그 관계는 저는 그날 못 나갔습니다마는 집행부 공무원 국장 이야기입니다. 저 의회국장이 아니고 집행부 국장, 과장들이 전부 다 시장님 뒤에만 따라가고 의장님에게는 관심을 안 가지더라는 말씀이기 때문에 저는 시간이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가능하면 우리 의원님들과 의장님 나가실 때 같이 수행할려고 하고 또 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그리고 이거는 오타인지 뭔지 모르겠는데 자료 8페이지 중하단부에 보면은 시의회보 16호를 6월에 발간 완료했다라고 기재를 하고 있는데 맞습니까? 보셨습니까? 15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위에서 두 번째 칸 조치결과에 보면 16호 밀양시 의회보 2016년 6월 발간 완료, 이래 놓았지 않습니까? 14페이지 자료를 보면 2016년도 공사 수의계약 집행현황에 보면 6번 항에 밀양시 의회보 17호 구매일자가 5월 17일이네요 이 16호와 17호가 바뀐 겁니까 어떻게 된 겁니까 날자가 틀린 겁니까 이해가 잘 안가서 질의 드립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
박필호 위원자, 그거는 중요한 거 아니니까 그런 사항이 있다는 거 아시고 26페이지 보면 여러 가지 의회 방문기념품 제작 배부현황이 있습니다. 머그컵 같은 경우는 어떻게 배부가 되는지 대충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 대추, 커피잔세트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배부 대상자가 누구인지 그리고 배부에 따른 대장이나 이런 거는 기록하고 있는지 어떤 방법으로 배부를 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지금 기념품 배부에 대해서 상당히 애로가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물품별로 잔량이 제로가 되어 있는 이런 물품들은 모두 의원님들별로 숫자를 나누어서 의원님 개개인 방에 배부를 하고 사무국에는 제로가 되어 있는 걸로 잡혀 있고 나머지 잔량 남은 거는 총괄 관리합니다. 총괄 관리하는데 의회물품들은 관외 분들이 의회방문 왔을 때 배부를 해 드려야 하는 그런 게 원칙입니다. 그렇지 않고 관외 방문은 많이 없는 편이고 관내에 혹시 의회에 오시는 분들이 계시면은 의회 의장님이나 다른 의원님들이 필요할 때 요청하면 배부를 해 드리는 이런 현실이 되겠습니다.
박필호 위원저는 국장님 그 말씀에 동의하기 어려운 게 이게 어떻게 배부되는지 투명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답변 중에 어떤 말씀을 하시냐면 다른 의원님들 요청이 있으면 어떻게 배부가 된다라는 게 전체적으로 계획에 의해서 집행이 되어야지 어떤 의원이 이야기 하면은 배부가 되고 개인 살림살이 하는 것도 아니고 저는 문제 있다고 보고 또 왜 그런지 모르겠는데 탁자, 의자 이런 부분도 전체 필요한 물품을 두고 계획에 의해가지고 순차적으로 실시를 해 가야 되는데 전혀 이야기가 없습니다. 그런데 어떤 방에는 보면 바뀌어져 있습니다. 무슨 사업을, 그리고 아까 말씀 드린 기념품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의원님들이 머그컵 외에 의회방문자들한테 이러이러한 경우에는 이런 기념품 배부해 드릴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신청하십시오.� 라고 이야기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야기 하는 사람은 배부합니다. 투명하지 못한 그런 방법이 어디 있느냐는 거죠, 그래서 어쨌든 어떻게 했든 배부한 기록대장은 다 가지고 있죠? 안 가지고 있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그 대장은 일단 관리하고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마지막입니다.
지난 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입니다. 의회에 견학, 방청 오는 학생들한테 설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그 후에 설명의 질을 높이고 의회를 체계적으로 알리고 설명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작했다라든지 아니면 전담 담당공무원을 지정했다라든지 그래서 막연히 그냥 학생들 눈높이에 맞추어서 충분한 설명을 하겠다는 추상적인 답변 말고 구체적으로 실시된 내용이 있으면은 조치한 내용이 있으면은 설명해 주십시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
박필호 위원의회 매뉴얼도 없고 설명할 전담 담당자도 없다, 맞습니까?
아무나 그때그때 주먹구구식으로 그냥 가서 여기가 의장석이고 여기가 의원석입니다. 그 정도 설명합니까? 의회의 기능이나 역할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누가 설명해 주고 하지 않습니까? 그걸 누가 합니까? 그에 대한 어떤 준비가 되어 있는 담당자가 있어야 될 거 아닙니까? 그런데 조치사항에 보면 처리 완결입니다 완결 이게.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옥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김상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예, 국장님 반갑습니다. 김상득 위원입니다.
의정활동 사항을 보니까 올해 우리 의원들도 바빴고 또 직원들도 같이 하면서 너무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서 국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들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우리 동료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다시피 근 40년 동안에 공직생활을 하셨는데 그 동안에 강산이 바뀌어도 몇 번이나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그 동안 시 발전을 위해서 헌신하고 노력하신데 대해서 다시 한 번 더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혹시 또 밖에 나가시면 지속적으로 우리 시 발전을 위해서 항상 생각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건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의회에서 하지는 않지만은 회계과 청사관리담당인데 의회 앞쪽에 보면 아스콘이 많이 파손되었습니다. 건의를 해서 좀 깨끗하게 정비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국장님 한번 건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예, 김상득 위원님 건의에 제가 조금 아는 게 있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회계과장 할 때 시청광장 주변이 너무 훼손이 심하고 해서 이거를 어떻게 해야 되나, 주차장을 쓰고 있는데 주차장을 할려면 제대로 주차장을 조성해서 하든지 해서 제가 한번 입안을 하다가 마침 환경관리과에서 빗물 처리하는 어떤 공모사업이 있었습니다. 그때 시청광장에 빗물정화사업을 하면서 그때 같이 10억 정도 되더라고요, 그러면 같이 주차장을 하는 걸로 계획이 올라가가지고 지금은 제가 공모사업이 당첨되었는지 안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런 계획이 있어서 환경관리과하고 회계과하고 같이 병행해서 주차장을 만들자 하는 그런 계획이 있었습니다. 그런 계획이 없으면은 시청광장이 제대로 주차장화 될 수 있도록 그런 게 필요하다고 건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우리 의회 앞쪽이라도 훼손된 부분도 많고 곳곳에 파손된 부분이 많습니다. 깨끗하게 정비해야만이 의회 오시는 분들도 반갑게 맞이 할 수 있는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의회자체 주변이 지저분하면 보는 시각도 이상하니까 그런 부분을 시급하게 정비를 해 주시기를 바라고 다시 한 번 더 그 동안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옥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의회사무국 업무 전반에 대하여 열의를 가지시고 진지하게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주신 데 대하여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사무국장 이하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자료준비에 대한 노고와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히 협조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오늘 행정사무감사에 지적된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시정요구, 개선사항 등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안에 조치를 취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며,
이상으로 2016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10시 55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조인종, 김상득, 박필호, 이주옥, 황걸연, 조인옥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이종대

○ 피감사기관참석자
의회사무국장 김현봉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