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6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6년 11월 29일 (화)

장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피감사(조사)기관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10시 00분 감사개시)

○ 위원장 손문규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금일 일정의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늘 감사는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순으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관계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의 규정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을 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먼저 산외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김주만"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29일
산외면장 김주만
보고에 앞서 제가 본청에서 법 사무만 보다 최일선인 면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중에 하나가 우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에 있어 얼마나 힘듦이 많은 지를 제가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노고에 격려를 드리며 또 행정에도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음에 감사 드립니다. 아마 행정의 견제보다는 협력이라는 생각으로 이렇게 같이 함께 한다면 밀양의 미래가 밝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오늘도 좋은 조언 부탁드리며 다시 한 번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우리 산외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창섭 부면장이십니다.
김경란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류진술 민원담당주사입니다.
심재명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그리고 올 6월 1일자로 우리 면에 발령받은 김태민 주무관입니다. 사회복지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외면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349페이지입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으로부터 건의사항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51페이지입니다. 기본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52페이지 행정현황입니다.
저희 면에는 4개의 담당이 있으며 정원 14명에 현원 14명입니다. 육아휴직은 현재없습니다.
353페이지 담당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54페이지입니다. 2016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저희 산외면의 총 예산은 4억 8865만 3000원으로 이 중 3억 6359만 원은 집행하였으며 1억 300만 원은 11월, 12월 중에 집행할 예정입니다.
다음 356페이지입니다.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5년도에는 본촌마을 안길 정비공사를 비롯한 8건에 1억 6387만 9000원의 사업비를 집행하였습니다. 357페이지 2016년도에는 다촌마을 농로 포장공사를 비롯한 5건에 9936만 6000원을 집행 또는 집행할 예정입니다.
고질민원사항은 해당 없습니다.
다음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6년에 836만 7000원을 집행하여 도로변 환경정비에 노력하였습니다.
358페이지입니다.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방독면 등 14개 품목에 2878개를 관리하고 있으며 대부분 상태는 양호하나 방독면 162개 중 내구연수가 경과된 것은 이달말 중에 안전재난관리과 계획에 따라 폐기할 예정입니다.
다음 359페이지입니다.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먼저 민원처리 업무 매뉴얼 제작 활용입니다.
우리 면은 담당자 부재시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무 매뉴얼을 제작하고 교육을 통하여 전 직원이 민원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관내 기업체 소통 간담회 개최입니다.
관내 입주기업체와 마을주민과의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기업체 운영에 따른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업체를 동참시키코자 하는 목적에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관내 기업체 모임이 정례화되어 지역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60페이지입니다. 쓰레기 분리수거 정착 관련입니다.
2016년 쓰레기 분리수거 완전정착을 목표로 우리 면에서는 쓰레기 분리수거장이 관리부족으로 애물단지로 전락한 점을 개선하고자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를 통하여 총 8개 마을에서 마을기금 등 자발적으로 CCTV를 자체 설치하였으며 주민스스로 환경을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쓰레기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전환으로 불법쓰레기가 가장 극심했던 우리 숲촌마을의 경우 주민들이 직접 나서서 청소는 물론 마을기금으로 거점수거시설을 신축하는 등 어느 마을보다 깨끗한 곳이 되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주민계도로 더욱 더 깨끗한 산외면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산외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산외면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종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산외면장님 설명하시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그리고 또 우리 면장님을 비롯해서 직원님들 산외면 면민들의 봉사와 편의증진을 위해서 수고가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리고 제가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홍보도 부탁드리고. 설명 잘들었습니다만 도시과에서 우리 시민들 대상으로 해서 자전거보험을 가입해 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읍면에서 우리 시민들에게 작고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니까 자전거보험 홍보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여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김주만예. 자전거사고 보험관계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은 매달 마을이장회의가 두 번 있고 기관장회의 여러 가지 행사 때마다 홍보도 하고 또 마을방송을 통해서도 할 수 있도록 많이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조인종 위원면장님 홍보를 많이 하고 있다고 하니까 다행입니다만 우리 시민이 자전거를 타면서, 연령에 관계없습니다. 제가 도시과에 알아본 결과 연령에 관계없 이 보험이 다 적용이 된다니까 홍보를 좀 해주시고 특히 또 안 되는 부분이, 제한이있습디다. 15세 미만이 자전거를 타다 사망을 했을 적에 그것은 보험계약에서 제외되어 있답니다. 그래서 사망 시에는 15세 미만만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다음 형사사건, 형사사건은 연령제한 없이 형사사건하고 이 두 가지에 대해서는 보험이 적용이 안 된답니다. 그 점을 잘 이해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김주만예, 잘 알겠습니다.
조인종 위원계속해서 질의
○ 위원장 손문규계속해서 질의해 주십시오.
조인종 위원지금 현재 우리 밀양지역에는 수렵기간입니다. 지금 11월 20일부터 '17년 2월 28일까지 수렵기간인데 우리 지역민이나 그리고 또 가축을 키우는 우리 축산인들 피해가 없도록 홍보를 좀 하셔야 되겠는데 우리 이장님을 통해서 한 달에 두 번씩 이장회의를 하신다고 했는데 할 때마다 꼭 주민들한테 홍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가 수렵인들이 민가나 축사에서 한 300m 이상 떨어진 상태에서 수렵해야 되기 때문에 꼭 우리 지역민이나 그리고 수렵인들이 혹시 잘못해 가지고 민가주변에서 하게 되면 민가를 떠나서 떨어진 데서 수렵을 할 수 있도록 계몽도 해주시고 면장님께서 특히 안전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김주만예, 차질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그리고 조금 전에 설명하시면서 건의사항이 없다고 했는데 우리 산외면은 아주 잘 되고 있으니까 그런가 모르겠는데 이 기회에 건의사항이 있으면 건의사항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김주만예. 저희들 현재 건의사항을 말씀드리자면 귀촌‧귀농가들이 우리 산외면은 접근성이 좋아서 많이 지금 들어오는 형태로 되어 있는데 당초에는 좁은 길에서 한두 집이 형성되다 계속 들어오다 보니까 마을이 형성되는 그런 형태로 되는데 들어오는 진입로라든지 그런 부분을 조금 주민들이 요구를 하는 그런 상태입니다. 이게 우리 산외면만 아니고 우리 밀양시 전체가 그런 식으로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우리 시의 어떤 예산자립도나 이런 관계에 의해서 지원해 주기는 좀 어렵다고 하는데 앞으로 우리 시 수나 여러 가지 인구유입 정책에도 하자면 아마 그 대안을 좀 앞으로 세워야 되지 않나 그런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조인종 위원과장님 잘 알겠습니다. 저희들도 그 건의에 대해서 우리 시의원들이 한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김주만 면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361페이지 수범사례를 보니까 숲촌마을 정비 중하고 정비 후 참 너무나 다릅니다.
좋은 사업을 하신다고 말씀을 드리고 현수막도 게첨하고 남가마을 CCTV도 설치해서 정말 아름답게 마을을 정비했다는 것 정말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여유가 된다면 마을마다 이렇게 깨끗하게 정비를 했으면 좋지 않겠나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357페이지에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을 보니까 세 차례 풀베기를 했습니다. 여기는 풀베기를 어떤 단체에 주는 건지, 어디서 풀을 베는지 그에 대한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김주만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단체에서도 일부 작업이 어려운 경사지나 위험한 곳은 장비로 투입을 하고 될 수 있는 대로 단체에 지원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조인옥 위원각 읍면에 단체들이 여러 단체가 있습니다. 사실 기금조성하려고 여러 가지 애를 쓰고 있는데 풀베기라도 가급적이면 단체로 기금조성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지 않겠나 생각이 듭니다. 면장님 좀 배려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김주만예, 잘 알겠습니다.
조인옥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본 위원장이 몇 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풀베기사업 예산이 836만 7000원 이게 원래 예산이 이렇게 나와 있었습니까?
○ 산외면장 김주만당초에 예산보다 조금 필요한 부분이 있어 추가로 건설과에 요청해서 된 사항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그러면 지금 풀베기사업에 이 예산만 가지고도 충분합니까? 부족하지는 않습니까?
○ 산외면장 김주만예. 현재 부족한 부분은 해당 실과에 요청하면 예산이 있을 경우 지원을 받아서 민원인들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특히 산외면 같은 경우에는 골프장 가는 길이 중간에 있기 때문에 풀베기사업이라든지 둑에 청소라든지 이런 것을 좀 신경을 써서 하셔야 밀양에 그래도 오시는 분들이 좀 쾌적하게 이렇게 왔다갔다 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드는데 면장님 견해는 어떻습니까?
○ 산외면장 김주만예. 그런 부분을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서 앞으로 철저히 환경정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꼭 그렇게 좀 해주시기 바라고, 그다음에 358페이지. 재해 재난 장비가 지금 현재 갖고 있는 게 기본이 있을 건데 이 기본에 맞춰서 지금 보관하고 있는 겁니까?
○ 산외면장 김주만예. 안전재난관리과에서 정해진 기준에 의해 가지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물품 수량이라든지 이게 기본적으로 갖춰야 될 수량을 다 갖추고 계시는 겁니까? 산외면에는.
○ 산외면장 김주만현재 가지고 있는데 방독면이 연한이 지금 현재 지나서 안전재난관리과에서 원래 11월 달에 새로 교환해서 보충해주기로 했는데 지금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그럼 방독면만 지금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다른 것은 다 원래 기본적으로 갖춰야 될 걸 다 갖추고 계시는 겁니까?
○ 산외면장 김주만예. 특별히 지금 현재 제가 알기로는 부족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면장님 한번 챙겨보시고 기본적으로 갖춰야 될 물품을 꼭 갖춰 주시고 내구연수 지난 것은 미리미리 요청을 해서 갖출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산외면에는 면소재지사업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면소재지사업이 완공되고 나면 거기에 대한 관리비라든지 앞으로 대책이 어떤 대책을 갖고 계십니까?
○ 산외면장 김주만예. 저희들 면소재지사업이 전국적으로 현재 완공된 이후에 제대로 운영되는 시군이 별로 없다라고 제가 알고 있는데 저희 산외면은 현재 우리가 내년 3월에 건축이 준공예정으로 되어 있고 그다음에 운영 구성을 주민자치위원으로 구성을 해서 저희들 행정이 같이 할 수 있도록 체계는 갖추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유지비에 대해서 월 60만 원으로 생각을 하고 있는데 현재 저희들은 풋살경기장하고 노인회가 저희들 사용하기로 했고 각종 동호회, 풍물패 등 들어와서 저희들 60〜70만원 수익은 지금 예상을 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부족함이 없이 아마 운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예. 면장님 말씀과 같이 권역사업이라든지 소재지사업이 제대로 되는 데가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다 특히 산외면은 건물이 굉장히 웅장하게 크게 지어졌습니다. 거기에 관리비라든지 앞으로 상당히 많이 들어갈 걸로 생각이 드는데 우리의원님들이 상당히 걱정을 하고 현장도 가보고 했는데 내년에 완공되고 나서 관리를 좀 철저하게 해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그렇게 해주시겠습니까?
○ 산외면장 김주만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외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외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산내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29일
산내면장 손옥수
보고에 앞서 저희들 직원들을 소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총무담당 부면장 김일국 부면장을 소개합니다.
다음은 조정희 주민생활지원담당을 소개합니다.
다음은 이병관 민원담당을 소개합니다.
다음은 공용경 산업경제담당을 소개합니다.
다음은 신규직원 소개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서기보 공나미 담당을 소개드립니다. 6월 1일자로 발령받았습니다.
이상 직원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 인사)
다음은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65페이지 목차와 367페이지 기본현황, 368페이지 행정현황 및 369페이지 사무분장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37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6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일반회계. 저희들 예산액은 4억 5821만 8000원인데 집행액은 3억 6551만 원 집행하고 잔액은 9270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중에 주민복지행정에는 1억 4720만 원 예산액에 1억 2316만 7000원을 집행하고 2443만 3000원이 남았습니다. 일반운영비 집행잔액 999만 4000원과 직무수행경비 40만 원, 일반보상금 1104만 원, 그리고 시설비 및 부대비 300만 원은 11월, 12월 중에 모두 집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소규모지역개발사업은 예산액이 1억 50만 원입니다. 집행은 9847만 2000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202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371페이지 행정운영경비입니다. 예산액은 2억 1011만 8000원인데 집행은 1억 4387만 1000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은 6624만 7000원입니다. 이중 인건비가 예산액은 9697만 4000원인데 집행액은 5871만 4000원, 잔액이 3826만 원입니다. 11월, 12월 중에 1496만 3000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2329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나머지 기본경비 집행잔액 일반운영비 1117만 5000원과 여비 1348만 1000원, 업무추진비 311만 2000원, 자산취득비 21만 9000원은 11월, 12월 중에 모두 집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72페이지 소규모주민편익사업입니다.
2015년도에는 10개소에 3억 446만 9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16년도에는 양촌 농로정비공사 등 11개소에 3억 1034만 2000원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37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고질민원 현황, 문제점 및 대책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그리고 도로변 풀베기사업추진현황입니다. 7월 1일부터 7월 26일까지 17.8km에 37명을 투입하여 6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그리고 9월 21일부터 9월 25일까지 14km에 26명을 투입하여 399만6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재해 재난 대비 장비 및 물품 보유현황입니다.
저희들 면에 방독면이 211개가 있습니다만 이중에 161개가 사실 불량입니다. 이 불량은 재난관리과와 의논해서 알아보니까 12월 중에 저희들 폐기처분 한답니다. 나머지 50개는 저희들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외 전자메가폰 2개, 환자용 들것 1개, 휴대용조명 1개, 교통신호봉 2개, 응급처치세트와 지휘용앰프는 없습니다. PP포대 1000개, 말목 20개, 후레시 5개, 톱 5개, 양수기가 없습니다. 배수관 2개, 곡갱이 5개가 되겠습니다. 이중에 양수기가 좀 부족한 그런 실정입니다. 그리고 375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산내면 청년회 주관으로 해서 산내면민 경로잔치 개최 건입니다. 해마다 5월 8일 어버이날 전후해서 23개리 마을에 나누어 경로잔치가 개최되는 것을 지난 5월 4일 날 산내초등학교에서 600여명의 지역 어르신들을 모시고 산내면청년회 주관으로 해서 각 마을별로 나뉘어 개최되던 경로잔치를 통합하여 산내면민 경로잔치로 통합 개최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은 타지에 떨어져 있는 자녀를 초청하여 자녀와 함께 참여하는 행사로써 산내면민 화합과 축제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산내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산내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산내면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종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산내면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그리고 산내면에 근무하는 우리 직원님들 수고 많으십니다. 그러면서 몇 가지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산외면에도 했습니다만 우리 도시과에서 자전거보험을 우리 시민대상으로 해서 다 들어 놓고 있습니다. 있는데, 산내면에서는 보험에 관련해서 어떻게 홍보를 하고 계시는지 그에 대해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역시 저희들은 마을별 이장님들과 그리고 기관단체를 저희들 활용을 해서 그렇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조인종 위원우리 면장님 시민들이 건강을 위해서 자전거를 많이 타고 합니다. 그러니까 자전거사고가 일어나면 즉시 보험을 수령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고 그다음 홍보도 한 번 더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예, 알겠습니다.
조인종 위원그러면서 또 지금 현재 11월 20일부터 '17년 2월 28일까지 우리 밀양이 수렵기간입니다. 그래서 현재 수렵인이 우리 밀양에 810명 정도가 배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민의 안전과 그다음에 축산인들의 피해가 있을 수 있으니까 우리 이장님을 통해서 항상 홍보를 해주시고, 특히 산내 같은 경우는 산악지대가 많기 때문에, 그리고 또 사과를 현재 한창 수확하고 있는 시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특히 홍보를 잘 하셔 가지고 우리 시민이 한 사람이라도 어떤 피해가 없도록 홍보를 더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예, 잘 알겠습니다.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황걸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위원 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황걸연 위원입니다.간단하게 한 두가지만 질문 드리겠습니다. 지금 자매결연 맺고 있는 동에 대한 그동안의 실적, 또 현황에 대해서 말씀 조금 해주시고 작년 제가 행정사무감사 때 우리밀양하면 여론조사에 보면 제일 처음 떠오르는 게 얼음골이라고 답변을, 여론조사에 보면 제일 많이 얼음골이 밀양하면 대표적인 어떤 브랜드 가치로. 그래서 특히나 얼음골이 소재하고 있는 산내면이 얼음골을 브랜드화, 산내면 자체 브랜드화 할 필요가 있다 해서 한번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산내면 얼음골에 대한 브랜드 제고라고 해야 되나 그런데 대한 어떤 노력이 있었으면 한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황걸연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매도시결연 건입니다. 자매도시결연 건은 저희들 산내면은 2개 도시와 자매결연 맺어 있습니다. 먼저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동이라는 동이 있습니다. 거기는 세대가 1만 4067세대에 인구가 4만 1067명이 살고 있습니다. 위치는 낙동강 하구 삼각주 최남단에 위치해 있고 강과 바다를 접하고 있어 아주 부자동네입니다. 요즘 신규로 개발지역이라서. 그런데 지난 3월 24일 날 산내면에서 자매결연을 맺었고 간담회를 4월 7일 날 명지동에 가서 저희들 했습니다. 하고, 8월 10일 날 얼음골에서 워크숍을 실시하였고 그리고 전어축제에 8월 24일 날 저희들 갔습니다. 가고, 사과축제에 11월 5일 날 초청을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했고 일손돕기와 농산물직거래 이런 것도 앞으로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있고, 또 한 군데는 울산광역시 중구 약사동이되겠습니다. 이 약사동은 3159세대에 인구가 9746명이 살고 있습니다. 이 지역도 약간 농촌지역 형식이지만 혁신도시입니다. 해서, 여기와는 6월 16일 날 자매결연을 맺었고 11월 10일 날 45명이 거기서 버스를 타고 와서 일손돕기를 했습니다. 사과따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삼삼오오 커플데이라 해서 11월 13일 날 울산 약사동에서 행사하는 것을 저희들 사과판촉 홍보행사를 같이 했습니다. 두 군데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얼음골 이미지 홍보 개최의 건입니다.
사실 서울이나 타 외지에 보면 정말 얼음골하면 거의 다 기억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저희들이 천연기념물 224호가 우리 얼음골인데 이 얼음골과 우리 얼음골사과 이런 것을 서로 매칭을 시켜서 앞으로 단계별로 저희들 홍보를 적극적으로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올해는 우리 사과축제를 그냥 일반형식으로 했지만, 준비가 좀 미흡했지만 내년에는 얼음골과 연계해서 사과축제 이런 걸 결부시키고 등등해서 나름대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황걸연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면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본 위원은 375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참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23개리에 정말 5월 8일만 되면 동네마다, 마을마다 경로잔치를 한다고 정말 바쁜 걸음을 치면서 다녀야 되는데 산내면이 이 어려운 것을 23개리를 통합을 해가지고 정말 한 자리에서 면민전체 경로잔치 한다는 게 쉬운 것은 아닙니다. 정말 잘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칭찬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산내면이 발전할 수 있도록 면장님 신경 좀 많이 쓰시고 처음 발령받아 가셔가지고 수고가 많으십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주십사 말씀드리면서 직원여러분들도 지역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해주십사는 말씀드립니다. 그동안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본 위원장이 몇 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재난 대비 양수기매입은 어떻게 하려고 하십니까?
○ 산내면장 손옥수위원장님 재난관리과와 연계를 해서 저희들이 양수기는 꼭 필요한 그런 것이기 때문에 저희들 재난관리과와 협의해서 몇 대를 보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내년도 추경에 예산을 확보를 하시든지 해서 여름이 오기 전에 꼭확보를 해주시기 바라며, 그다음에 산내면도 면소재지사업을 하고 계시죠?
○ 산내면장 손옥수예.
○ 위원장 손문규완공 후에 어떻게 관리를 하려고 하십니까?
○ 산내면장 손옥수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산내면 면소재지사업에 저희들 98억이 투입되었습니다. 전국적으로 알아보니까 앞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그렇게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곳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나름대로 고민 끝에 거기에다 앞으로 사과발전협의회라든지 자체수입이 난다든지 어떤 관리 누가 운영을 하지 않으면 흉물로 2〜3년 뒤에는 변하기 마련입니다. 해서, 사과발전협의회를 그리로 옮긴다든지 또 사과와 관련해서 다른 어떤 기관이라든지 단체를 그쪽으로 옮기고 또 그리고 사과와 관련한 체험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수입이 나는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그런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예. 꼭 그렇게 해주시고 내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당하지 않도록 오늘 말씀하신대로 관리를 철저하게 해서 적자가 나지 않고 다문 수익사업을 조금이라도 해서 운영비라도 나올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시기 바라며, 산내는 겨울에 빙판길이 많죠?
○ 산내면장 손옥수예, 맞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빙판길이 많기 때문에 본 위원장이 건의를 하나 드릴게요. 일반세차장에 가면 겨울에 세차할 수 있는 기계가 있습니다. 그 기계를 구입을 하시면 겨울에 빙판길도 제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름에 로드킬 당한 혈흔 때문에 바닥이 상당히 오래 혈흔이 가거든요. 가는데, 그 온수세차기를 가지고 혈흔을 제거하면 금방 지워집니다. 그래서 양쪽으로 쓸수가 있기 때문에 연구를 한번 해봐주시고 충분한 검토를 해서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해주시겠습니까?
○ 산내면장 손옥수정말 고맙습니다.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그다음에 한 가지만 더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얼음골사과 한천 아이스크림을 제작을 하든지 안 그러면 얼음골 한천아이스크림을 제작을 하든지 해서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한천이 밀양에서만 나는데 한천을 좀 홍보를 할 수 있고 얼음골도 홍보를 할 수 있는 그런 게 되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 드는데 면장님 어떻습니까?
○ 산내면장 손옥수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정말 저희들 산내는 얼음골과 얼음골사과, 그리고 한천 이 특이한 소재가 있습니다. 해서, 앞으로 저희들도 안 그래도 그런 부분을 어떻게 살려갈까 이런 고민 중에 있습니다. 있는데, 다른 어떤 자문을 구한다든지 저희들 협조를 해서 앞으로 그런 걸 적극 추진해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꼭 그렇게 해서 이게 뭔가 다른데 하고는 다르게 이렇게 하셔야만얼음골사과도 살 수 있고 산내면도 살 수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꼭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내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내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단장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29일
단장면장 배우근
먼저 보고에 앞서 단장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영준 부면장입니다.
신상철 총무담당입니다.
우성식 민원담당입니다.
김병희 산업경제담당입니다.
다음은 신규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민생활지원담당 사회복지서기보 심영식 직원입니다.
총무담당 행정서기보 정한수 직원입니다.
산업경제담당 행정서기보 안영은 직원입니다.
(직원 인사)
그럼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381페이지, 382페이지, 383페이지 기본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84페이지입니다.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2016년 단장면 예산총액은 5억 451만 6000원이며 3억 9618만 6000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1억 833만 원입니다. 미집행사유는 11월, 12월 집행예정인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이장활동보상금, 인력운영비 등 기본경비입니다. 편성목별 세부사항은 보고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386페이지, 387페이지 소규모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5년도에는 구천마을 안길정비공사 외 6건에 사업비 1억 2840만 2000원으로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2016년도에는 감물마을 정비공사 외 12건에 사업비 2억 8559만8000원으로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388페이지 고질민원 현황, 문제점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다음은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5년도에는 11개구간 총연장 90km에 연인원 260명을 투입하여 실시하였으며, 인건비로 1252만 7000원을 집행하였고 2016년도에는 10개구간 총연장 92㎞에 연인원312명을 투입하여 실시하였으며 인건비로 1598만 7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389페이지입니다.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2016년 10월 31일 현재 방독면 외 14종 2299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 390페이지 먼저 수범사례입니다.
자원봉사회 밑반찬지원 정기후원입니다. 단장면 자원봉사단체에서 월 1회 홀로어르신, 장애인 등 저소득층 45세대를 대상으로 밑반찬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의 정기후원자 5명으로부터 매월 10만 원씩 정기후원을 받아 양질의 반반찬을 제공 수혜대상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음은 도농간 자매결연 운영협의회 구성입니다.
도농간 자매결연의 안정적인 운영과 지속적체계적인 교류를 위해 지난 9월 28일 지역의 28개 단체로 자매결연 운영협의회를 구성 민간주도형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앞으로 자매결연도시와 상호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관광 활성화 및 농특산물 판매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단장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단장면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종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면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리 면장님 이하 단장면 직원님들 우리 단장면 주민들을 위해서 수고 많으십니다.
계속해서 우리 지역주민들을 위해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도시과에서 자전거보험을 들어놓고 있는데 우리 단장면에서는 우리 시민들에 대해서 어떻게 홍보하고 있는지 그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기바랍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저희들도 앞 읍면과 마찬가지로 이장회의 때나 각 기관단체 회의때 그 사항을 적극 지금 홍보하고 있습니다.
조인종 위원이장회의가 한 달에 두 번씩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꼭 우리 면장님께서 이장회의 때는 빠트림 없이 홍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예, 잘 알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우리 시민들이 건강을 위해서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에 하나 조그마한 사고가 있더라도 우리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해서 자전거보험을 들어놓고 있습니다. 있으니까 꼭 홍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가 자전거보험에 들어 있지만 예외로 2건에 대해서는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그럽니다. 15세미만 자전거 타다 사망을 했을 때에는 자전거보험이 되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형사사건에 있어서는 자전거보험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까 그 점도홍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면장님 꼭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예, 잘 알겠습니다. 홍보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계속해서 한 가지 더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밀양은 수렵기간인데 여기에 관련해서 우리 지역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지금 위험지역마다 홍보물 많이 걸어놓고 이장회의 때나 저희 직원이 수시로 나가 가지고 홍보활동도 하고 있고. 사실 며칠 전에 경미한 사건이 하나 있었습니다만 특히 우리 단장면 지역은 산세도 깊고 수렵인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철저히 홍보 해가지고 앞으로는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조금 전 면장님 말씀하셨는데 경미한 사고가 아니고 중상인 걸로 본위원은 알고 있습니다. 그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우리 단장면 바드리지역인데 그쪽에 사냥개가 사슴농장에 침입을 해가지고 사슴을 한 마리 물어 죽이고 그리고 또 몇 마리 물은 걸로 알고 있고 제가 그 현장에 갔을 때는 농장주인은 병원으로 후송되어 가지고 안 계셔 가지고 제가 듣기로는 팔에 아마 조금 물린 것으로 그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이런 사건이 안 일어나도록 더 철저히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예. 본 위원이 알기로는 팔을 물린 것이 아니고 갈비뼈가 부러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중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면장님 잘 하고 계시지만 더 홍보를 해주시고 이장님을 통해서, 그리고 또 우리 단장 같은 경우는 산악지대기 때문에 수렵인들이 많이 찾아갈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위원이 오늘 아침에 환경관리과장님하고 같이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산악지대는 플래카드를 좀 제작해서 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하니까 우리 환경관리과하고 같이 우리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플래카드를 제작해서 걸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예,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그리고 우리 면장님 오셨는데 단장면에서 꼭 필요한 어떤 그런 건의라든지 있으면 이 기회에 건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사실 건의사항은 따로 준비하지 않았는데 제가 근무한지 4개월 조금 넘는데 우리 단장면지역은 순찰을 해보니까 산악지역도 많고 또 도로가 급경사지라든지 좀 위험한 데도 많고 이래서 우리 관용차량이 지금 작은 차 하나하고 트럭하나하고 2대가 있거든요. 그런데 우리 작은 모닝같은 경우에는 산길에 올라가기도 힘이 들뿐만 아니라 상당히 위험합니다, 산길을 출장하기에는. 위험해서 읍면마다 일률적으로 모닝이나 트럭을 지원해줄 것이 아니라 산내나 우리 단장 같은 경우에는 직원들 출장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가지고 RV차 정도는 지원을 해주시면 저희들 더업무에 충실히, 열심히 할 수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조인종 위원예. 우리 위원님들이 건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담당부서와 같이 협의해서 가능한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고맙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면장님 사무관 진급하셔 가지고 단장면 첫 발령 나가셨죠?
○ 단장면장 배우근예, 그렇습니다.
최남기 위원면을 위해서 수고 많습니다. 혹시 공히 다른 읍면에도 마찬가지겠습니다만 소규모지역개발 주민숙원사업과 관련해서 앞에 산내면이나 산외면에는 집행잔액이 조금 씩은 남았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단장면에는 다 집행을 했는데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 예산이 소규모지역개발 주민숙원사업 관련해서 예산이 좀 적다든지 이런 내용들은 없습니까?
○ 단장면장 배우근예. 지금 제가 현황을 파악해 보니까 앞으로 주민들이 저한테 하는 이야기도 많이 있고 부분 부분 저희들 숙원으로 해결해야 될 사업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그것은 앞으로 근무하면서 정리를 해가지고 한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남기 위원예. 본 위원은 이게 꼭 단장면 뿐 아니라 지금 읍에는 1억 5050만 원인가 되고 그다음 면 중에서 부북면하고 상남면인가 거기는 1억 5050만 원이 집행되고 있던데 다른 면에는 5000만 원 정도 적기 때문에 왜 이래 적은지를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지역개발사업과 관련해서 혹시 예산이 좀 더 필요한데 적다면 그런 요구도이런 기회에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이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장면에는 사연권역사업에 센터가 있죠. 그 센터에 올해 아마 비가 새서 방수처리도 하고 이렇게 한 것 같고 본 위원장이 봤을 때 아마 운영이 잘 안 되는 것 같은 데 센터운영을 어떻게 앞으로 하실 생각이십니까?
○ 단장면장 배우근저도 건설과에서 이번에 직원들이 와가지고 방금 위원장님 말씀하신대로 비가 새는 데 보수공사하고 운영이 안 되어 사무실 확인을 해보니까 지금 관리가 영 안 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정확한 현황을 몰라가지고 건설과하고 협의를 해보니까 첫째 지금 운영이 안 되는 이유가 자체에서는 운영하기가 힘들고 또 마땅히 입주할 사람이 없어 가지고 지금 건물을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 이런 이야기를 듣고 우리 단장에 도예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쪽에 협의회라든지 그런 쪽에 사람들하고 지금 사연에 손진주 씨입니다. 그분하고 안성환 씨 하고 이분들하고 의논하기로 어떻게든지 이것은 활용도를 높여야 된다, 그냥 방치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어느 정도 내부적으로는 정리가 되었습니다만 앞으로 더 우리 도예가들이나 다른 입주 희망자가 있으면 입주를 시켜 가지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예. 센터를 잘 활용을 하면 단장면에는 상당히 요긴하게 쓸 수 있는 그런 센터인 것 같습니다. 면장님이 좀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산내면에도 공히 동일하게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겨울용 온수세척기라든지 이것을 구입을 단장면에는 꼭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겨울철에 직원 분들이 너무 고생을 하시고 모래 뿌리고 아침에 새벽에 나오셔서 또 모래 뿌리고 저녁에 늦게까지 작업하시고 하는 걸 봤을 때 직원 분들이 너무나 고생을 하시던데 아마 이 온수세척기를 만약에 구입을 하게 된다면 여러모로 쓸 수 있는 그런 방안이 되기 때문에 산내하고 같이 의논을 하셔서 검토를 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렇게 해주시겠습니까?
○ 단장면장 배우근구입하도록 적극 노력을 해보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그다음에 단장면에는 관광객들이 상당히 많이 오는데 도로변 풀베기 예산이 본예산에 이 예산 갖고 충분하십니까?
○ 단장면장 배우근저도 풀베기사업을 하고 나서 한번 전체적으로 돌아보니까 크게 미비된 점은 없는 것 같은데 제가 한 번 더 파악을 해보고 좀 더 잘 할 수 있으면 사업예산을 좀 더 추가로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잘 의논하셔서 도로 풀베기 예산이 좀 증액이 되어서 깨끗하게 단장면에 특히 관광객들이 왔을 때 좀 쾌활하게 이렇게 왔다가 갈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단장면장 배우근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단장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단장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10분간 선포합니다.

(11시 01분 감사중지)


(11시 07분 감사계속)

○ 위원장 손문규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상남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해영"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29일
상남면장 이해영
보고에 앞서 저희 담당주사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부면장 김영수 주민생활지원담당주사입니다.
김윤만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정영선 민원재무담당주사입니다.
조영술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윤진명 개발담당주사입니다.
신규직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서석명 주무관입니다.
김성규 주무관입니다.
정새미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상남면장 이해영입니다.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395페이지부터 397페이지 기본현황, 행정현황, 담당별 사무분장은 제출해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98페이지 2016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상남면 총 예산액은 6억 5732만 원으로 10월 24일 현재 5억 1185만 4000원을 집행하고 잔액은 1억 4546만 6000원입니다. 이중에서 12월까지 1억 1246만 2000원을 집행하면 3300만 4000원의 집행잔액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며 세부집행내역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00페이지, 401페이지 소규모편익사업 추진현황과 402페이지부터 404페이지 재배정사업 추진현황, 고질민원 현황,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은 제출해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05페이지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현황입니다.
방독면은 현재 576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교육용 재난 방독면 426개를 폐기하고 나면 실제 보유는 150개입니다. 저희 상남면은 민방위대원이 504명으로 대원의 80% 방독면을 보유하려면 424개가 필요합니다. 폐기에 따른 274개 부족분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에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하 품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06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 제13회 밀양아리랑마라톤대회 참가선수 격려 외 10건은 제출해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상남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상남면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종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면장님 보고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상남면은 보니까 주민이 밀양에서 세 번째 많은 것 같습니다. 면단위에서는 제일 많은 것 같습니다. 9700명쯤 되네요. 어쨌든 우리 주민이 많으면 여러 가지 사안도 많을 건데 고생이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 직원들도 고생 많이 하십니다. 어쨌든 우리 밀양시민을 위해서 노력하고 계시니까 더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해영알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공히 앞서 우리 각 면에다 본 위원이 질의를 했습니다만 우리 자전거보험에 대해서 상남면에서는 어떻게 홍보하고 계시는지 그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해영조인종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상남면은 작년부터 자전거보험에 대해서는 관련 기관단체와 각종 우리 이장회의시 또는 면정자문위원회를 통해서 홍보를 열심히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홍보하는 바람에 아직까지 자전거사고는 없습니다만 현재까지도 우리 이장회의 때마다 강조를 하기 때문에 별 그것 없이 홍보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조인종 위원면장님 우리 지역민들이 자전거를 타면서 혹시라도 사고가 있으면 피해보상에 누락이 되지 않도록 홍보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서 11월 20일부터 '17년 2월 28일까지 우리 밀양전역이 수렵기간입니다. 그래서 우리 수렵인이 810명 정도가 밀양에 분포되어서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우리 지역민들이 상당히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문제가 되니까 그 홍보에 대해서 이야기하여 주시기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해영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면 같은 경우에는 현재 환경관리과에서 배부한 현수막 외에도 저희들 자체 제작해서 산 들어가는 입구마다 홍보물을 부착하였습니다. 그와 덧붙여서 조금 전에 말씀하셨다시피 이장회의 때나 우리 기관단체장 회의 시 홍보를 하고 특히 11월 달부터 산불감시원을 채용했습니다. 그래서 산불감시원이 각 마을을 돌면서 마을앰프를 활용하고 또 산불요인이 직접 홍보를 하는 그렇게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조인종 위원예. 우리 면장님은 잘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우리 지역민이 혹시라도 피해가 있을까 염려스럽고 걱정스럽습니다만 잘하고 계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아직까지 기간이 내년 2월말까지니까 홍보를 항상 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해영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또 이 좌석에 오셨으니까 우리 밀양시에, 그리고 의회에 건의사항이 있으면 건의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해영저희 면에는 특별히 그것은 없는데 지역구 의원님들께서 특별한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원님과 상의하는 쪽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특별한 건의사항은 지역구 의원님들이 더 아시기 때문에 같이 노력해서 하고 있습니다.
조인종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지역에 의원님들이 세분이 계시니까 아마 잘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면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지역구 의원하고 의논을 해서 하겠다 하니까 감사드립니다.
그래서 저도 면장님한테 칭찬을 한번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지역구 의원이라서 하는 것이 아니고. 사실 31마라톤대회 업무추진 우수사례라고 나오는데 상남면에는 선수들이 정말 힘을 합쳐서 체육회하고 단합된 모습 해마다 제가 보고 있습니다. 그건아무래도 우리 면장님이하 우리 면 직원들, 체육회에서 힘을 합쳐서 아마 그렇게 해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정말 마라톤 때마다 수고 하셨고 잘 하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여러 가지 사업들도 많이 했습니다. 각 읍면 요량하면 상남면이 아주 사업도 많이 했고 찾아가는 세무민원, 주민세 대신 자녀들이 내주기 참 쉽지는 않습니다. 어려운 걸 정말 잘 소화시켜서 잘 해내는 걸 보면 정말 잘하시고 계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데 사업도 너무 많이 했습니다. 이 사업비는 어디서 충당하시는지 면장님. 또 앞으로 우리 의원들하고 의논을 해서 한다 하니까 내년에는 또 어느 만큼 사업이 있는지 조금만 밝혀 주세요.
○ 상남면장 이해영사업은 우리 지역구 의원님들께서 동료 의원님들에게 부탁을 해서 많이 해주신데 대해서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내년에도 이렇게 될 수 있도록 의원님께서 많이 좀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조인옥 위원면장님 열심히 하는 만큼 우리 직원들께서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면장님이 열심히 뛰면 원래 직원들이 정말 고생하는 겁니다. 앞으로 면장님을 위주로 해서 상남면 발전을 위해서 우리 직원들 고생스럽지만 열심히 해주십사는 말씀드리고 그동안 수고 하셨다는 말씀드립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상남면장 이해영감사합니다.
조인옥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상남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상남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삼랑진읍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최웅길"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29일
삼랑진읍장 최웅길
보고에 앞서 삼랑진읍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종칠 부읍장겸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민귀옥 주민생활지원담당주사입니다.
이경숙 민원재무담당주사입니다.
이명기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이강배 건설담당주사입니다.
이풍근 임천출장소장입니다.
다음은 2016년도 발령받은 신규임용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월 1일자 발령받은 행정 9급 이성욱 주무관입니다.
6월 1일자 발령 사회복지 9급 옥정희 주무관입니다.
7월 1일자 발령 행정 9급 이다원 주무관입니다.
10월 17일자 발령 행정 9급 김지현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행정사무감사 삼랑진읍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87페이지, 288페이지, 289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90페이지 2016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전체 읍 예산은 7억 780만 4000원이며 10월까지 집행액은 5억 7886만 3000원입니다. 잔액 1억 2894만 1000원 중 1억 804만 7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입니다.
과목별 집행내역 및 미집행사유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92페이지, 293페이지, 294페이지 소규모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95페이지 상단 고질민원 현황은 해당이 없습니다.
도로변 풀베기사업을 17개소 82.2km에 대하여 풀베기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296페이지입니다.
재해 재난 대비 민방위 장비 구비현황입니다. 2016년 10월 31일 현재 방독면 외 12종 852개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용가능여부를 수시로 점검하여 긴급재난 및 비상 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겠습니다.
297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지역주민들에게 문화향유기회를 제공하고자 읍사무소 회의실에 우리동네 작은 영화관을 매월 2회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12편을 상영하였으며 670여명의 주민이 관람하였습니다.
298페이지입니다. 그리고 삼랑진양수발전소 공모사업을 통해 농산물판매대 설치사업, 가을 꽃길 조성 및 가을음악회 개최, 우편 수취함 교체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내년에도 양수발전소 공모사업을 신청하여 읍민복리증진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삼랑진읍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삼랑진읍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삼랑진읍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종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조인종 위원입니다.
우리 읍장님 설명하시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앞서 다른 면에도 본 위원이 질의를 했습니다. 우리 삼랑진읍에는 인구가 7000여 명 같습니다. 동을 제외하고는 삼랑진읍이 제일 먼저 읍이 되다보니까 최우선 읍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서 우리 삼랑진읍이 잘 하셔야만 다른 읍면도 잘 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 직원들이나 읍장님이나 고생 많이 하신다는 말씀드리면서 우리 지역민들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더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다른 면에도 본 위원이 질의했습니다만 우리 도시과에서 자전거보험을 실시하고 있는데 우리 읍에서는 어떻게 홍보를 하고 있는지 그에 대해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최웅길작년 보험가입이 처음 시작되었을 때부터 이장회의라든지 각종 기관단체회의, 목요회 등 지역주민이 참석하는 회의에 자전거보험 관계를 홍보하였습니다. 특히 또 삼랑진 같은 경우에는 낙동강 자전거길이 많이 개설되어 있어 가지고 외지 동호인 뿐만 아니고 우리 읍민들도 많이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점에 유의해서 보험홍보를 계속해서 해오고 있습니다.
조인종 위원우리 밀양시민이 전체가 건강증진을 위해서 자전거를 많이 이용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많이 타고 있는데 특히 삼랑진 쪽에는 자전거길이 있기 때문에 더많이 활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홍보를 부탁드리고, 그리고 또 우리 시민이 만약에 자전거를 타다 조그만 사고라도 있더라도 자전거보험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덧붙여서 11월 20일부터 '17년 2월 28일까지 수렵기간입니다. 우리 밀양전역에 810명 정도의 수렵인이 활동하고 있는데 우리 지역민들이 한사람이라도 피해를 입는다든지 그다음 가축을 키우는 축산농가에서도 피해가 있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읍장님이 어떻게 지역에 홍보를 하고 계시는지 그에 대해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최웅길조인종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홍보물을 현수막 10개, 입간판 15개를 산연접지 주변에 수렵장 주요 지점에 설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장회의라든지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서 홍보는 하였습니다만 또 현장에 있는 산불감시원들을 활용해서 산불감시원들이 수렵엽사들이 나타나면 즉시 읍사무소에 보고해서 수렵엽사들의 활동 동향이 포착되도록 조치를 하였고 일부 불법사항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뭐냐 그러면 수렵장이 아닌 하천지역에서 낙동강이 있다 보니까 거기에서 철새들 잡는 그런 경향이 조금 신고가 들어온 경우가 있었는데 저희들이 지도 단속하고 현장단속을 지금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인종 위원예. 읍장님 잘하고 계시는데 특히 수렵인들이 민가주변이라든지 축사주변에 활동하는 걸 산불감시요원들을 이용해서 많은 홍보도 해주시고 그다음 만약에 플래카드라든지 홍보물제작에 있어 가지고 미흡한 점이 있으면 환경관리과하고 협조해서 우리 삼랑진읍에 1건도 불상사가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최웅길예, 그렇게 조치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그리고 설명하실 적에는 건의사항이 없다 그랬는데 이 기회에 어떤 건의사항이 있으면 건의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최웅길조인종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삼랑진 같은 경우에는 지역구 시 의원님이 세분 계십니다. 세분께서 항상 읍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과 지원을 해주고 계십니다.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시 의원님과 의논해서 민원사항을 적기에 해소하고 있고 또 본청 관련 실과에서도 읍면동 사항을 많이 감안해서 특히 삼랑진 같은 경우에는 여름철 하절기에 수해라든지 집중호우에 많은 취약점이 있습니다. 재배정 예산이라든지 수해관련 장비지원이라든지 원활하게 지원을 하고 있어서 특별하게 건의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조인종 위원예. 읍장님이 잘하고 계시니까 지역구 의원님들도 다 호응을 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읍장님 잘하고 계시니까 보기 좋습니다.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황걸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위원읍장님 수고 많습니다.
작년에 제가 행정사무감사 할 때 잠깐 기억이 나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단체에 우리 삼랑진에도 많은 단체가 있고 관변단체도 있고 민간단체도 있는데 물론 삼랑진만의 문제는 아니겠습니다. 전 읍면이 우리 밀양시가 초고령화 사회로 가다 보니까 단체의 노령화, 그리고 중복가입. 자원이 없다 보니까 이 단체, 저 단체 다 들어가 있는 부분들에 대한 해소책이 필요하겠다. 특히 행정이 앞서서 세대교체를 좀 시킬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해서 지역사회의 어떤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게 우리 행정이 해야 될 역할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를 한번 질의를 던졌던 부분이 있는데 우리 삼랑진은 결론적으로 어떤 중복가입이라든지 이런 걸 배제함으로 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지역사회의 활동에 나설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작년에 한번 말씀드렸는데 삼랑진 혹시 그런 어떤 단체의 변화가 있는 지에 대한 설명을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최웅길황걸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방금 말씀하신 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공감을 하고 저희들도 이렇게 단체를 관리하다보니까 한 사람이 서너 개 단체에 복수가입하고 있는 그런 현황을 실제로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읍행정에서 솔직하게 인위적으로 이렇게 좀 조정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그런 회장님이라든지 단체 회원들이 있을 때 그러한 사례에 대해서 간접적으로는 말씀드리고 있는데 이렇게 복수가입이 적어지므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또 다양한 봉사활동이라든지 단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그렇게 앞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읍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업무추진 우수사례가 우리 삼랑진에는 우리 동네 작은 영화관이라는 걸 운영을 해왔습니다. 저도 한 서너 편을 보고 왔습니다. 왔는데, 정말 이런 사업을 잘하고 계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드리고, 정말 우리가 지역에서 영화를 한편이라도 보고 싶지만 지역여건상 볼 수가 없는데 우리 삼랑진읍에서 이렇게 좋은 사업을 하고 있으니까 본 위원으로서는 정말 참 다행이고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내년에도 또 이런 작은 영화관 사업을 할 계획이 있는지 읍장님께서 거기에 대한 답변을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최웅길예, 조인옥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작은 영화관을 운영할 때 올해 사실 1년 정도 운영할 거라고 이렇게 생각하고 운영을 했습니다만 지역주민들의 호응도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삼랑진읍에도 영화관이 1개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문화향유기회가 적다보니까 읍사무소가 행정에서 주민들에게 문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게 아주 원활하고 주민들한테 큰 혜택이 가는 걸로 생각하고 내년에도 가급적이면 지속적으로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인옥 위원사실은 그걸 운영을 하려면 아무래도 9시 넘어서 마치고 하니까 직원들이 정말 고생을 하는 겁니다. 하지만 읍민들이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신데 대해서는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힘들고 어렵더라도 또 내년에 한 번 더 계획을 세워서 운영을 한번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삼랑진읍장 최웅길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위원장이 한 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재난 대비 민방위 장비에 보면 민방위 대원수에 비해서 민방위 업무지침이라고 이렇게 있습니다. 지침이라고 이렇게 있는데 삼랑진에도 지침하고는 좀 동떨어지게 잘안 갖춰진 게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지침서를 한번 보시고 제대로 좀 기본적으로 갖춰주셨으면 하는데 읍장님 어떻습니까?
○ 삼랑진읍장 최웅길예,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방독면 같은 경우에는 현재 사용불능분 폐기예정 364개를 제외하면 한 50개 정도가 쓸 수 있는데 지침상 저희들이 보유해야 될 방독면 같은 경우에는 267개 수량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시 안전재난관리과에서 내년에 연차적으로 보충을 해주겠다고 하고 있는 그런 사항인데 장비를 계속 챙겨서 유사시에 잘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예. 방독면뿐 아니고 다른 품목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기본지침이 나와 있기 때문에 이 지침에 맞춰서 갖춰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랑진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삼랑진읍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하남읍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손차숙"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29일
하남읍장 손차숙
하남읍장 손차숙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우리읍 담당주사와 신규직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읍장이고 주민생활지원담당주사입니다. 박근영 주민생활지원담당입니다.
심정자 총무담당주사입니다.
강숙희 민원재무담당주사입니다.
김주용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박경진 건설담당주사입니다.
다음은 신규직원입니다. 지난 6월 1일자 사회복지직으로 발령받은 두 사람입니다.
고유리 직원입니다. 유환 직원입니다. (직원 인사)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하남읍 소관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305페이지 세대 및 인구수는 지난 동기 대비 세대수는 34세대 증가한 3881세대이며 인구수는 12명 감소한 8010명입니다. 나머지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6페이지, 307페이지도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8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총 예산액은 6억 7359만 4000원에 집행액이 5억 1834만 7000원, 잔액이 1억 5524만7000원입니다. 잔액 중에 11월과 12월에 집행예정액이 1억 3162만 원이고 집행예상 잔액이 2362만 7000원입니다. 과목별로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일반운영비 잔액 2970만5000원 중에 11월과 12월에 집행하고 74만 원은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309페이지 인력운영비 인건비 잔액 5616만 6000원 중에 12월말까지 집행하고 잔액 2288만 7000원은 초과근무수당으로써 결산추경 시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10페이지, 311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12페이지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방독면 625기를 비롯한 총 수량 1561개로써 방독면은 지금 내구연수가 한참 지났습니다. 그래서 곧 우리 시 안전재난관리과에서 폐기를 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313페이지 우수사례입니다.
도서관 이용활성화로 책 읽는 하남 만들기입니다. 하남읍과 하남도서관 간에 업무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해서 지난 2월부터 지금까지 매월 직원 1인 1책 이상씩 도서관에서 직접 책을 배달해 줍니다. 그래서 상반기에 직원 1편의 독후감을 제출해서 평가하고 2편을 선정하여 5만 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전달로 사기를 앙양했고 하반기에는 12월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한여름 밤의 Dream party 개최입니다.
상대적으로 시내에 비해서 저희들은 문화소외지역이고 또 하남읍은 당말리공원에 야외음악당이 잘 지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용활성화에도 기하기 위해서, 그리고 농어촌문화재단에 저희들 공모사업으로 1000만 원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그래서 노래교실과 도자기교실을 운영하였고 나머지는 행복학습센터에서 익힌 여러 가지 난타나 기타, 요가교실 등 이런 수강생들의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재능기부로써 Dream party 개최한 그런 사례입니다.
다음은 314페이지 정전피해 손해배상 청구소송 승소 건입니다.
추진배경은 지난해 2015년 1월 22일 하남읍 명례리 전주변압기 20㎾ 3기 중에서 1기가 소손으로 인해서 정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막용펌프가 가동되지 않아 감자하우스 42동, 그리고 딸기하우스 5동, 방울토마토 하우스 2동이 냉해피해를 입어 손해보상을 청구하게 된 그런 배경입니다. 보상을 받을 그런 길이 없고 또 한전을 상대로 승소한 예가 거의 없다는 그런 판단으로 소송할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만 또 농민들의 안타까운 심정을 헤아려서 소송비용이 들지 않는 국선변호사를 선임하고 또소송에 필요한 사진자료라든지 여러 가지 자료를 체계적으로 처음부터 준비를 했습니다. 그래서 공무원의 노력으로 승소하게 되어 적극 행정추진 결과로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행정표본이 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승소금액을 1억 2361만 9000원을 주민 피해면적에 따라서 7명이 승소금액을 받으면서 7명받은 그분들이 뭔가 좋은 일을 하고 싶다 해서 밀양시민장학재단에 그 금액의 일부 300만 원을 재단에 기부를 하였고 또 하남읍 어려운 계층에 써달라고 100만 원을 따로 또 기부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어려운 세대 김장김치 담글 때 그 돈을 같이 포함해서 사용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방금 설명한 하남읍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종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읍장님 설명하느라고 수고 많았습니다.
조인종 위원입니다.
우리 읍장님을 비롯해서 직원님들이 하남읍 지역민들을 위해서 수고가 많으신걸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지역민들을 위해서 노력을 해주시기 부탁드리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우수사례에 상당히 좋은 일을 많이 하셨고 그다음 지역민들도 승소를 해가지고 받은 피해금액을 가지고 장학기금도 내고 그다음 지역민들의 봉사활동을 하기 위해서 김장김치를 담아서 한다니까 더욱 더 좋은 그런 일이 아닌 가 생각듭니다. 이것은 다 우리 읍장님을 비롯해서 우리 직원님들의 덕도 안 있나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거기에 덧붙여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 밀양시에는 자전거보험을 들고 있는데 우리 지역에 특히 하남읍 읍민이 자전거를 타면서 피해를 입는다든지 이럴 경우에 대비해서 보험을 들고 있으니까 어떻게 홍보를 하고 계시며 그리고 또 수렵기간입니다. 수렵인이 현재 810명이밀양전역에 분포되어 수렵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하남읍민을 위해서 어떻게 홍보하고 계시는지 그에 대해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손차숙조인종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자전거보험은 제가 기억하기는 우리 황걸연 위원님께서 발의하셔 가지고 지난 해에 만들어졌고, 만들고 즉시 제가 홍보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저희들은 보험금을 탄 그런 예도 있습니다. 작년에 집중적으로 홍보를 많이 했고 올해도 주로 홍보 이장회의 때 홍보를 많이 하고 단체회의라든지 우리 주민들이 모르는 사람이 없도록 홍보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수렵 관련해서도 지금 4년 만에 총포허가 가 나다보니까 우리 수렵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많이 찾고 있는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중요한 것은 주민들이 알아야 되기 때문에 놀라지 않도록 하는 그런 것부터 해서 또 사용하는 사람들의 주의까지 해서 이장회의 때 특별하게 제가 또 간곡하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방송을 좀 철저히 해달라고. 그렇게 홍보를 하고 있고 여러 가지 단체회의 때도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조인종 위원읍장님 홍보를 잘하고 계신다니까 다행입니다.
그리고 다른 읍면에는 산불감시요원을 이용해서 수렵인들의 활동사항을 항상 보고를 받도록 한다는데 우리 하남읍에서도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손차숙예, 잘 알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오늘 우리 행정사무감사에 오셨으니까 하남읍에서 건의사항이 없는데 건의사항이 있다든지 하면 건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손차숙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이나 지역구 의원님들께서 많이 함께 노력하고 계시지만 제일 하남읍의 시급한 문제가 배수개선사업입니다. 그래서 지난번 비가 와서 두 번이나 농작물이 침수가 되고 했는데 저희들 하남읍은 배수가 옛날 수도작 중심으로 되어 있다 보니까 지금 하우스시설로 많이 전환해서 하다보니까 조금 침수되는 그런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제일 우선적으로 해야 될 게 배수개선사업, 지역구 의원님들께서도 많이 애쓰고 계시지만 저희들이 도비나 국비를, 또 각 분야에서 확보를 하려고 많이 애쓰고 계신 줄 압니다. 그래서 다음에 국‧도비가 확보가 되면 우리 시에서 부담할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 의원님들께서 관심을 가지고 좀 적극으로 지원을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예. 읍장님 건의를 하셨는데 배수개선사업에 대해서 우리 지역구 의원들이 잘 못 챙겨드려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지금 안 그래도 도비를 확보하기 위해서 우리 도의원님하고 상당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있으니까 아마 좋은 그런 소식이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하남읍발전을 위해서 읍장님 수고 많습니다.
309페이지 인건비와 관련해서 예산집행 현황을 보면 하남읍 같은 경우에 집행잔액이 인건비가 2288만 7000원 여기에 대부분의 집행잔액이 많이 남아 있는데 이것은 혹시 어떤 인원이 줄어들은 이런 겁니까?
○ 하남읍장 손차숙최남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집행잔액 2287만 7000원은 전액 초과근무수당입니다. 처음에 예산계상을 할 때는 정원이 그때 24명, 25명 이렇게 되어 있을 때, 작년에 예산편성 할 때. 그리고 또 직원들이 초과근무수당을 전액 다 수령 안하기 때문에 남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최남기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황걸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위원읍장님 여성읍장님으로서 인구 8000이 넘어가는 큰 읍을 운영하고 계시면서 고생도 많으리라 생각이 드는데 제가 이건 그냥 넘어가려 하다 질의는 한번 드리고 가야 되겠다 싶은데 혹시 총무위원회에서 보험관련해서 질의가 있었는지 먼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 하남읍장 손차숙질의 없었습니다.
황걸연 위원이건 제가 보니까 비단 하남읍만 관련되는 게 아니고 보험이. 우리 총무위원회 자료를 보니까 저도 와서 봤는데 보험이 각각 다 다릅니다. 보니까 어떤 면에는, 바로 뒤에 부북면 같은 경우에는 포터보험료가 100만 원이 넘어가고 지금 하남같은 경우는 포터가 50몇 만 원 정도, 40몇 만 원 들어갑니다. 이런 부분에서 전 읍면이 다 다른 것 같고, 금액차이가 상당히 큰 것 같고 하남읍 같은 경우에는 2015년도에 포터2 9879차량이 54만 7000원인데 2016년도에는 74만 원으로 한 20만 원 가까이 늘었고 그 밑에 보니까 포터Ⅱ가 또 금액이 좀 늘어나고 일반적으로 봐서 보험가액이 높아지므로 해서 늘어날 수 있는데 큰 사고가 있어서 금액이 늘어났는지 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 드립니다.
○ 하남읍장 손차숙황걸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포터 같은 경우에 작년에 사고가 2건 있었습니다. 그래서 보험료가 할증된 겁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이 몇 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309페이지 인건비에 하남 같은 경우에 사실 우리 공무원들이 토일요일 날, 공휴일날 출근하는 걸 상당히 싫어하는데 하남 같은 경우에는 초과근무수당이 상당히 많이 나갔습니다, 다른 지역보다. 이유가 있습니까?
○ 하남읍장 손차숙예,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토요일, 일요일 같은 경우에도 사실 산불관계도 그렇고 비상근무를 해야 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출근을 좀 많이 하는 편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읍장님 직원들 너무 혹사시키는 것 아닙니까? 너무 의욕만 가지고 직원들 혹사시키는 것 같은데. 다른 지역 읍면보다 초과근무수당이 월등하게 많이 나갑니다. 그래서 제가 질의를 했었고요, 물론 일을 많이 하신다니까 더 할 말은 없습니다. 그다음 312페이지 재난 대비 장비가 공통적으로 전체 읍면에서 기본지침이 있는데 이 기본지침에 거의 안 맞습니다. 기본지침을 한번 보시고 기본지침에 좀 맞춰서 보관을 할 수 있어야 다음에 만약에 일이 생겼을 때 하남읍민들을 위해서 또 밀양시민을 위해서 쓸 수 있으니까 꼭 같이 갖출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시겠습니까?
○ 하남읍장 손차숙예, 위원장님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하남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하남읍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부북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29일
부북면장 박옥희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부북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부면장 박영도 주민생활지원담당입니다.
최병옥 총무담당입니다.
하정수 민원담당입니다.
양성우 산업경제담당입니다.
박주현 주무관입니다.
이애필 주무관입니다.
6월 1일자 신규 발령받은 사회복지 9급 변기욱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그럼 부북면 행정사무감사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319페이지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20페이지 행정현황은 정원 16명에 현원 17명입니다. 현원 17명 중에서 출산휴가 1명 포함되어 있습니다. 321페이지 담당별 사무분장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22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2016년 부북면 예산총액은 5억 5826만 원이고 그중 집행액은 4억 5480만 6000원입니다. 집행잔액은 1억 345만 4000원입니다.
세부내역에 대하여 집행잔액을 기준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집행잔액 중 일반운영비 부분입니다. 12월까지 3537만 6000원을 집행하고 나면 잔액이 220만 원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보상금 집행잔액이 1122만 원입니다. 이 집행잔액은 11월과 12월 집행할 이장수당이 되겠습니다.
다음 323페이지 인건비 3256만 9000원은 11월과 12월 1981만 2000원 집행예정이며 집행잔액 1275만 7000원은 초과근무수당으로 집행잔액으로 3차 추경에 감액하였습니다. 일반운영비 800만 7000원은 11월과 12월 집행예정입니다.
다음은 여비 948만 7000원은 11월과 12월 집행예정입니다.
다음 324페이지에서 325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326페이지 도로변 풀베기사업과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27페이지부터 업무추진 우수사례 10가지 소제목으로 중점 추진하였으며 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32페이지 건의사항입니다.
첫 번째로 방범용 CCTV 추가 설치 및 통합관리 건의입니다. 우리면 지역에 총 43대의 CCTV가 설치되어 있으나 마을수나 면적에 비하여 턱없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시민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서는 요소 요소에 더 설치해 주기를 바라고 있어 건의합니다.
두 번째로는 공공비축미곡 매입 개선입니다.
물량배정기준을 벼변동직불제 신청면적으로 산정하여 주시고 추가배정으로 혼란을 주지 말고 전체 물량 통합하여 배정해 주시기를 바라고 있으며 농촌의 노령화로 벼포대이동도 어려운 실정입니다. 수매방법을 톤백 수매나 산물벼 수매를 늘려주시기를 건의합니다. 이상으로 부북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부북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부북면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종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면장님 설명하신다고 수고 많았습니다.
그리고 면장님 이하 우리 직원님들이 부북면민을 위해서 지금도 노력 많이 하고 계시고 그리고 우수사례에 보니까 우리 면장님이 좋은 일들을 많이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부북면민을 위해서 더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민을 위해서 도시과에서는 자전거보험을 넣어놓고 있습니다. 우리 밀양시민이 요즘은 건강을 위해서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해서 또 사고도 일어나는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부북면에서는 자전거보험에 대해서 홍보를 많이 해주시기 부탁드리고 각 회의 때마다 그다음 이장님들한테 방송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16년도 11월 20일부터 '17년 2월 28일까지 우리 밀양시 전역이 수렵기간이 되어 가지고 수렵인이 810명 정도가 지금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밀양시민이, 특히 부북면민이 수렵인에 의해서 혹시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홍보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그에 대해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조인종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자전거보험에 대해서 는 저희들이 교육이나 회의가 있을 시마다 주민들에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빠지지 않고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렵 관련해서 홍보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은 산불감시원이 7명 있습니다. 마을별로 방송을 하고 있고 또 이장님들 회의 때 제가 당부를 해서 산에 갈 때는 색깔 있는 옷으로 산돼지하고 분간되게끔. 검은 옷을 입고 가면 검정색과 산돼지를 분간하기 어렵다고 제가 좀 강조를 해드렸고 또 마을 앰프방송을 통해서 주민들이 다 알 수 있게끔 좀 홍보를 해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기관단체 회의나 마을회의 있을 때마다, 동네 나갈 때마다 제가 개인적으로도 다 말씀을 드리고 있는데 지금 부북면에서는 총기 관련해서 1명을 인부사역하고 있습니다. 그분이 또 우리지역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마을별로 다니면서 홍보물도 부착하고 나눠드리기도 하고 시에서 홍보물을 제작해서 다 나눠줬습니다. 그래서 거의 산 인접해 있는 집집마다는 홍보물이 다 배부되도록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총기사고가 안나도록 열심히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우리 면장님이 이렇게 홍보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또 우리 부북면민들을 위해서 잘하고 계십니다. 잘하고 계시는데, 1건의 사고도 없도록. 현재 수렵인들로 인해 초동, 단장 이렇게 2건의 피해가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장은 인명피해도 있고 그다음 초동에는 축사 한우가 유산하고 이랬습니다. 그래서 2건의 피해가 현재까지 있습니다. 있으니까 앞으로도 우리 부북면에 피해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고 홍보를 해주시면서 우리 산불감시요원을 이용해서 수렵인들의 활동사항을 항상 보고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시면 더 좋지 않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면장님이 그렇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예, 잘 알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면장님 부북은 업무추진 우수사례가 상당히 많네요. 지역을 위해서 이렇게 많은 행사와 사업들을 하신데 대해서 수고 하신다는 말씀을 드리고 여섯 번째 아이디어 사업 발굴을 위한 선진지견학 제주도로 갔는데 시기가 이게 10월 10부터 11월 4일 같으면 이게 4개 팀으로 나눠서 간 겁니까? 아니면
○ 부북면장 박옥희예, 4개 팀으로 나눠서 갔습니다.
최남기 위원혹시 그럼 성과가 작은 성장동력 아이디어 제안 잠시 간단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습니까?
○ 부북면장 박옥희최남기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은 지금 시장님 오시고 나서 아이디어 사업을 제출하라고 많은 공문도 받고 현실적으로 실천도 하고 있습니다. 부북면 작은 성장동력으로서는 연꽃길 따라 20리 길 그것으로써 제목을 정해서 하고 있는데 여기에 접목할 것이 없나 싶어서 상반기에는 내륙 쪽으로 1박 2일 코스로 해서 직원들 팀을 4개 팀으로 나눠서 업무에 공백이없게끔 잘 연결되게끔 해서 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제주도가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잘 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서 전 직원을 보는 것이 남는 것이고 다음에 부북면에 근무를 안하고 다른 실과에 가서 근무를 하더라도, 혹시나 문화관광과에서 근무를 하더라도 문화에 대해서 많이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당장에 적용이 안 되더라도 앞으로 많은 직원들의 재산으로 활용할 수 있을 거라고 보고 저는 상반기‧하반기해서 선진지견학을 보내고 있습니다. 여비는 저희들 있는 여비를 활용해서 아껴서 보내고 있는데 최소한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내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남기 위원예, 설명을 잘 들었습니다. 다른 읍면에서는 보고를 들을 때에 이러한특별한 사업이 없는데 이런 아이디어 발굴사업을 통해서 좋은 사업을 하시는 것 같아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수고 했습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감사합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327페이지와 관련해서 제가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어쨌든 단장면과 산내면, 상동, 부북면, 청도면까지 5개면에서 송전탑 관련해서 상당히 주민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그래서 어쨌든 지금도 앙금은 다 가시지 않았겠지만 아직도 화합이 안 되는 그런 면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별히 우리 면장님께서 신경을 쓰고 계시리라 보는데 지금 부북면의 실태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허홍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부북면은 765의 아픔을 겪은 면입니다. 다행히 제가 갔을 때는 거의 끝날 무렵에 가긴 했지만 주민들 사이에 금이 간 것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고 저희들이 기회 있을 때마다 그쪽 주민들을 초청을 드리는데 여기는 지금 신년인사에만 했지만 사실 마라톤대회라든지 이런 데도 같이 오셔가지고 마라톤 응원도 하고 막걸리도 한잔하면서 화합하도록 노력하고 있는데 이분들의 생각은 아직까지 그렇게 썩 우호적이지는 않습니다. 않은데, 완전하게 화합이 되려면 더 많은 세월이, 한 10년이상 지나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희들은 그 기간 동안에 계속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분들 다쳤던 마음을 좀 따뜻하게 위로해주는 그런 기회를 자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허홍 위원예. 본 위원이 마라톤대회 할 때라든지 위항에 마을에서 많이 나와 계셔서 가서 인사를 드리고 할 때도 보니까 그분들의 그런 목소리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쨌든 우리 행정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또 포용을 하고 쓰다듬어 주는 그런 행정이 되었으면 안 좋겠나! 조금 거친 언행을 쓴다고 해서 무관심보다는 자꾸 안아주고 행정에서 자꾸 찾아보고 함으로써 그런 아픈 마음들을 치유하는데 좀 도움이 안 되겠나 싶은데 면장님의 각별한 관심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면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면장님 올해 사무감사자리는 마지막인 것 같습니다. 정말 그동안 수고 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우수사례에 보면 면장 마실 오는 날 운영하는 게 아주 제목이 재미있습니다. 우리 면장님은 정말 능력도 있고 여성이지만 정말 지역을 이끌어 가는데 정말 대차게 이렇게 해 나가는 모습을 종종 봅니다. 여러 가지 사업도 많이 했고 또 연꽃따라 20리길이라든가 여러 가지 행사를 정말 많이 했습니다. 정말 몸도 빠르고 모든 행사에 보면 깃발을 들고 앞에서 만날 선동을 하는 이런 모습이 정말 참 보기도 좋았고 정말 열성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 항시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 연말로써 퇴임을 하면 그 정열을 어디에다 바치겠습니까? 정말 그동안 수고 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정말 가실 때까지라도 면민들과 함께 화합하는 모습 끝까지 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동안 수고 하셨습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예, 감사합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황걸연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위원이것 앞서 하남읍에서도 질문을 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면장님 이것 보니까 부북면뿐만 아니라 전 면에 보니까 그것이라 확인을 한번 하고 가겠습니다. 포터 보험료를 보니까 부북면 같은 경우는 보험가입료가 2016년도에는 100만 5000원 정도 되고 다른 면에 보면 50만 원 이 정도되고 차이나는 이유가 부북면뿐만 아닙니다. 어떤 면에서는 이렇게 크고 어떤 면에는 이렇게 작고. 혹시 답변 가능하실는지.
○ 부북면장 박옥희황걸연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포터를 전 직원이 이용을 합니다. 하다보니까 이번에 보험료가 그렇게 많이 나오게 된 것은 2014년도에 사고가 한번 났습니다. 그 사고의 크기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지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고요, 그리고 또 보험료가 해마다 오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다른 읍면에는 직원들이 좀 얌전하게 운전한 것 같습니다. 부북면 직원들이 좀 와일드 한 것 같은데 앞으로 조심하도록 직원들 교육을 하겠습니다.
황걸연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앞서 우리 조인옥 위원님이 말씀하셨고 또 오랜 기간 한평생을 공직에 계시다 이제 연말되면 퇴직을 앞두고 계시는데 여러 가지 소회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자리 빌어서 우리 의회하고는 공식적인 자리는 마지막이 될 것 같은데 공직생활의 어떤 소회가 있으면 한번 말씀해 주시고 또 후배 공직자들한테 남기고 싶은 말씀 있으면 한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이런 기회를 주신 황걸연 위원님 감사합니다.
저는 밀양에서 태어나서 자라서 학교다녀서 밀양을 벗어나지를 못했습니다. 그리고 부북면에서 공무원을 시작해서 부북면에서 공무원을 마지막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저 나름대로 개인적으로는 참 영광입니다. 좀 지역사회에 보탬이 많이 되었어야 되는데 돌아보면 부족한 부분도 많이 있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저는 부북면에 다시 정착해서 부북면민들과 함께 하면서 좀 더 풀어나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직생활을 무사히 하게끔 도와주신 우리 동료직원들과 위원님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잊지 않고 살아가면서 두고두고 은혜 갚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부북면장님 정년퇴임 때까지 건강하게 계시다 정년퇴직하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부북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부북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상동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이승영"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29일
상동면장 이승영
보고에 앞서 저희면 담당주사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병우 부면장겸 주민지원담당주사입니다.
박순옥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박진순 민원담당주사입니다.
박상현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안선미 주무관입니다.
다음 6월 1일자 신규 발령받은 조기형 지방서기보시보입니다. 내일이면 시보를 뗄 것같습니다. 조기영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먼저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손문규 산업건설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6년도 상동면 행정사무감사에 대하여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37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저희 면은 세대수 1727세대, 3155명입니다. 여타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38페이지 행정현황 및 339페이지 담당별 사무분장 내용은 보고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40페이지 2016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총 예산액 4억 1172만 8000원 중 2억 7074만 2000원을 집행하였으며 1억 4098만 6000원은 11월, 12월에 집행할 금액과 공공요금 등 필요경비를 제한 일부 집행잔액입니다. 집행잔액이 많은 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운영비 예산액 5580만 원 중 3780만 2000원을 집행하였고 잔액 1799만 8000원 중 11월과 12월에 1399만 8000원을 집행하고 400만 원은 집행잔액입니다.
341페이지 윗부분입니다. 주민숙원사업 부분 예산액 1억 50만 원 중 3988만 5000원은 집행하고 잔액 6061만 5000원은 현재 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므로 조속히 사업이마무리되도록 하겠습니다. 여타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42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5년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은 유산 배수로 정비공사 외 12건에 사업비 2억 7621만 1000원으로 추진하였습니다.
343페이지 2016년도 소규모 숙원사업입니다. 신곡 농로포장공사 외 4건에 사업비 1억 2709만 2000원으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여타 상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질민원 현황 및 문제점은 없습니다.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입니다. 금년도 5월에서 9월까지 네 차례에 걸쳐 24.4㎞에 대하여 실시하였습니다. 소요사업비는 824만 3000원입니다.
344페이지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현황입니다.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45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저희 면에서는 금년도 내 고장 주민등록 갖기 운동 적극 추진으로 10월 31일 기준 상동면인구가 작년 대비 67명이 증가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인구증가 시책 발굴 및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타 우수사례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상동면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손문규상동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상동면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종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우리 면장님 설명하신다고 수고 많았습니다. 조인종 위원입니다.
우리 면장님은 7월 1일자로 상동면장으로 가셨죠? 축하를 드리고 또 우리 면장님이하 우리 직원님들이 상동면민을 위해서 지금까지 노력하고 계시는데 더욱 더 우리 상동면민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각 읍면에 공히 질의를 했습니다만 우리 도시과에서 자전거보험을 들어 놓고 있습니다. 우리 밀양시민이 현재 '14년부터 '16년 현재까지 크고 작은 사건들이 일어났습니다. 크게는 사망사고까지 일어났습니다. 많지는 않지만 1건이 일어났는데우리 밀양시민이 현재는 건강을 위해서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상동면에도 자전거를 이용해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우리 자전거보험 홍보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또 덧붙여서 11월 20일부터 '17년 2월 28일까지 수렵기간입니다. 밀양전역에 수렵인이 810명쯤 지금 활동하고 있는데 이 수렵기간 동안에 우리지역 주민이나 또 축산하는 농가나 피해가 없어야 되는데 홍보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그에 대해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이승영조인종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실제 자전거도로 조례가 시행되고 보험에 들었는데 저희들은 삼랑진이나 하남이나낙동강변보다는 저희들 자전거길은 조금 다른 지역보다 붐은 덜합니다. 그렇지만 이장님회의나 자문위원회나 그다음 각 사회단체 할 때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만일 에 다치면 보험처리가 가능하니까 보험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고요, 그다음 수렵은 실제 저희들은 저쪽 도곡으로 해서 신곡, 오곡 저희 쪽으로 산골짝이 많기 때문에 이장님 회의 있을 때마다 특별히 제가 강조를 했고 산 인접지에 우리가 올라 갈 때는 좀 밝은 색 옷을 입고 진입하고 만일에 주민들이라든지 나이 많으신 어르신들이 가능하면 이 기간 동안에는 산 인접 지역에는 접근을 안 하도록 홍보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저희 면은 아직까지는 특별한 사고는 없었습니다만 앞으로도 이런 조그만 사고도 없을 수 있도록 자전거보험 홍보도 열심히 하고 수렵 관련 홍보도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우리 면장님 잘하고 계시겠지만 자전거보험 관련해서 이장회의 때 활용해서 우리 지역민들에게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는 것 홍보에 최대한 노력해 주시고 또 보험에 들어 있다 하더라도 15세 미만이 자전거를 타다 사망 시에는 보험적용을 받지 못한다고 그럽니다. 그리고 또 형사사건, 자전거를 타다 형사사건이 되었을 적에는 이 두 가지에 대해서는 보험혜택을 못 받는다 그러니까 그것도 홍보를 해주시기 바라고, 그리고 우리 수렵기간 동안에 특히 상동 같은 데는 안쪽으로 상당히 산악지대입니다. 조금 전 우리 면장님 이야기하셨는데 플래카드나 환경관리과장하고 본 위원이 오늘 아침에 같이 앉아서 홍보 플래카드를 제작해서 우리 산악지대에는 플래카드를 걸도록 하겠다는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관리과장하고 같이 협의해서 우리 지역민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플래카드를 걸어서 홍보를 해주시기 거듭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 면장님이 행정사무감사에 즈음해서 이 좌석에서 우리 상동면의 건의사항이 있으면 건의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이승영조인종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들이 최선을 다하고 실제 특별한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조인종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면장님 '16년도 예산집행 현황과 관련해서 몇 가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일반운영비에 가로등 전기요금이 352만 2000원이 10월 달까지인가 모르겠지만 집행이 되고 집행잔액이 300여만 원 돈 남아 있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한번 해주시고 그다음에 주민숙원사업과 관련해서 주민숙원사업은 왜 이렇게 늦어졌는지. 11월 달에 집행하는 6061만 5000원이 늦어졌는지에 대해 설명을 한번 해주시고 얼마 되지 않는 예산이지만 인건비도 집행잔액이 400만 원 남았고 그다음에 그 밑 일반운영비 사무실 공공요금도 400만 원 정도 이렇게 집행잔액으로 남았다고 표기되어 있거든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면장님 설명을 한번 해주기를 바랍니다.
○ 상동면장 이승영최남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가로등 전기요금은 지금 보면 전체적으로 우리가 조금 가로등에 비해서 작년에 우리가 할 때 조금 예산이 많이 편성된 것 같아요. 그래서 실질적으로 잔액이 조금 남는데 남는 부분 집행잔액 400만 원에 대해서는 우리가 3차 결산추경에 삭감을 했고요, 가로등요금 이 부분은 실제 가로등 숫자보다 예산이 조금 많이 편성되었지 않았 나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341페이지 주민숙원사업 이것 늦어진 이유는 당초 우리가 작년에 사업을 추진할 때 계획을 다 수립해서 했는데 앞에 제가 7월 1일자로 받고 보니까 앞에 전임면장 계실 때 이게 주민동의관계 때문에 조금 늦어졌어요. 그래서 주민동의관계 그것을 해결하고 사업장 도저히 안 되는 것은 또 새로운 사업장을 선정하다 보니까 전체적으로 좀 늦어졌는데 이것은 빠른 시일 내 마무리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밑에 집행잔액이 좀 남는 부분은 실질적으로 쓰다 조금 남은 집행잔액인데 이것은 전체적으로 다시 한 번 검토해서 내년에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최남기 위원면장님께서 7월 달에 상동면으로 가셨기 때문에 '16년도 예산편성을 할 때는 안 계셨기 때문에 설명을 들어보니까 내용들이 앞에 있었던 면장이 좀 과다하게 편성을 했다 이렇게 보여지네요. 내년도 또 예산 이미 편성 다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잘 운영해서 이렇게 집행잔액이 생각보다 많이 남지 않도록 그렇게 해주기를 바라겠습니다.
○ 상동면장 이승영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황걸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위원간단하게 면장님께 질문 드리겠습니다.
우리 상동면은 인구가 좀 늘었습니까?
○ 상동면장 이승영저희 올 10월 31일 기준으로 해서 순증가 67명이 증가했습니다.
황걸연 위원상동면은 제가 보니까 시내하고 위치도 가깝고 원체 환경이 좋으니까 밀양에서 이주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외지에서 들어오시는 분도 많을 건데 제가 보니까 몇몇 마을 같은 경우는 상당히 인구가 갑자기 불어나는 마을도 많고 그러다 보면 아무래도, 물론 이렇게 인구가 늘어난 이유에 대해서 면장님을 비롯해서 직원들 그만큼 고생하고 하니까 살기 좋은 마을이다 보니까 인구가 늘어나리라 생각합니다. 하여튼 갑자기 인구가 불어나는 마을 같은 경우는 기존에 있는 우리 토착민들하고 또 새로 유입되시는 분들, 새로 오신 분들하고 갈등도 있을 수 있을 것인데 새로 거주하러 들어오신 분들하고 갈등이 없도록 잘 좀 살기 좋은 마을, 갈등 없는 마을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우리 면장님뿐만 아니라 직원들 고민도 필요하고 또 그래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간단하게 답변 한번 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이승영황걸연 위원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실제 저희들은 상수원보호구역이고 특별한 오염원인이 없고 해서 살기 좋아서 저희들 상동면에 많이 거주를 하러 오시는데 실질적으로 황걸연 위원님 말씀처럼 기존 있던 주민들과 들어온 주민들하고 갈등이 없는 것은 사실 아니고 조금 있거든요. 있지만 그러나 저희들이 이장님이나 그분 만나서 가능하면 한동네 살러 왔으니까 내 주민이라 생각하고 내 가족이라고 생각하고 포용도 좀 하고 그다음 오신 분들한테는 가능하면 여기에 좋은 지역에 마음 좋게 살러 왔으니까 마음을 조금 열고 주민들하고 화합해서 지낼 수 있도록 저희들은 만날 때마다 그렇게 당부도 하고 그리고 마을전체 협조도 구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상동면도 765송전선로 관계 때문에 아마 주민들과의 그런 아픔들이 많은 지역입니다. 그래서 면장님께서 이번에 부임하셔 가지고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 상동면의 예를 들면 주민들 중에서는 아직도 이렇게 마음을 못풀고 있는 분도 계신지 그에 대해서 좀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이승영허홍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실제 제가 7월 1일자로 가서 교육을 마치고 8월 중순부터 근무를 했는데 실제 제가 갈 때는 그냥 표면적으로는 거의 다 특별히 면에 와서 이의를 제기한다든지 민원을 제기하는 분은 없습니다. 없습니다만 동네 자체 10개 마을에 특히 3개 마을 정도가 있는데 그런 마을에 가보면 주민 간에, 주민 서로 간에 갈등이 해소가 좀 안 되는 것 그런 부분이 많습니다. 그런 부분은 지금 당장에 치유가 어려울 것 같고 세월이 약처럼 어느 정도 세월이 흐르고 해야 어느 정도 되고 저희들 행정에서 그분들 마음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되면 행정적으로 최대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허홍 위원예.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가지고 우리 주민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또 어그러진 그런 마음들을 풀 수 있는 노력을 계속 해주시기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상동면장 이승영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손문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상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상동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일정은 끝이 났습니다.
내일 오전 10시에 5개동과 3개면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실히 감사에 임하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감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2시 28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손문규, 조인옥, 조인종, 최남기, 허홍, 황걸연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성온

○ 피감사기관참석자
산 외 면 장 김주만
산 내 면 장 손옥수
단 장 면 장 배우근
상 남 면 장 이해영
삼 랑 진 읍 장 최웅길
하 남 읍 장 손차숙
부 북 면 장 박옥희
상 동 면 장 이승영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