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6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5년 12월 01일 (화)

장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피감사(조사)기관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산외면, 산내면, 상남면, 청도면


(10시 00분 감사개시)

○ 위원장 조인종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금일 일정의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늘 감사는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산외면, 산내면, 상남면, 청도면 순으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관계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의 규정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을 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먼저 삼랑진읍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배영환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1일
삼랑진읍장 배영환
삼랑진읍장 배영환입니다.
보고에 앞서 삼랑진읍 담당주사를 소개드리겠습니다.
김일호 부읍장입니다.
이풍근 총무담당입니다.
민귀옥 민원재무담당입니다.
최종칠 산업경제담당입니다.
이강배 건설담당입니다.
이명기 임천출장소장입니다.
이어서 신규직원 소개 드리겠습니다.
하명환, 송수정입니다. 김은화입니다.
(직원 인사)
연일 의정활동에 수고하시는 위원님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면서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삼랑진읍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7페이지에서 9페이지 기본현황과 행정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0페이지 2015년도 일반회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총예산은 6억 9857만 6000원이고 집행액은 5억 4531만 원이 되겠습니다. 집행내역으로서는 11월에서 12월 집행이 가능하고 집행 중에서 주민행정계 일반보상금 집행잔액 520만 원은 저희들 2개마을 이장의 공석으로 인한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나머지 주민숙원사업의 시설비 및 부대비는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입니다. 행정운영 인력운영비에 3억 2017만 6000원 예산에서 집행액은 2억 732만 7000원 집행하고 잔액 1억 1284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그중에서 11월에서 12월까지 집행이 가능한 부분은 제외하고 집행이 어려운 부분 인력운영비에 인건비 1억 5461만 6000원에서 집행액 8798만 4000원을 집행하고 잔액 6663만 2000원 중에서 이 집행잔액 3070만 5000원은 저희들 초과근무수당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일반운영비에 5401만 원에서 집행액 4048만 9000원 집행하고 잔액 1352만1000원 중에서 집행잔액은 공공운영 집행잔액 313만 3000원이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이 되겠습니다.
2013년도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은 청학축산단지 진입로 포장공사 외 12개 사업에 사업비 2억 9726만 8000원을 투입하여 주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2014년도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하양회관 방송탑 설치공사 외
정윤호 위원잠시만, 읍장님 잠시만! 감사자료하고 지금 읍장님 설명이 틀리는데. 페이지가 감사자료 12, 13페이지는 그게 아닌데.
○ 위원장 조인종위원 여러분! 원활한
정윤호 위원그리고 위원장님 지금 읍면동에는 감사자료를 대부분 다 보고 숙지를 많이 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부분, 읍장님 아주 중요한 부분만 중심으로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 조인종읍장님 우리 삼랑진읍에서 실시한 사항에 대해서 중요한 부분만 요약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배영환 저희들 22페이지에서 24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첫째로 저희들 양수발전소 하부댐 벚꽃트레킹코스 조성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은 삼랑진양수발전소와 다각적으로 업무협의를 해서 양수발전소가 적극적으로 지역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협의한 그런 사항입니다. 그래서 이 사업이 안태마을삼거리에서 남촌마을 입구까지 약 5km에 16억 원을 자체예산을 투입을 해서 데크와 각종 포트존, 그다음 쉼터, 전망대 이렇게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사업으로서는 삼랑진역 환승 동선개선 사업입니다. 이 역시 삼랑진역이 저희들 행정하고 긴밀한 협의를 해서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에서 시행중인 철도 환승개선 사업에 올 10월 13억 6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서 현재 실시용역 중에 있으며 저희들은 이 사업을 읍소재지종합정비사업과 연계해서 지금 13억 9000만 원에 보상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 23페이지 밀양도서관 작은 문화교실 지원 공모사업입니다.
이 사업 역시 삼랑진읍에서 농림수산식품부와 농촌지역 작은 문화교실 지원사업에 저희들 공모를 해서 900만 원의 예산을 지원을 받아서 저희들이 노래교실이라든가 건강관리에 지금 운영하고 있는 그런 사업입니다.
네 번째로 한국수력원자력 삼랑진양수발전소 사업자 지원 공모사업 선정입니다.
2016년도 공모사업에 저희들이 발전소주변 반경 5km 범위 이내 지원에 따라 가지고 2016년도 사업자 공모선정에 저희들이 지금 현재 도로변에 무질서하게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저희들이 이동식 판매대를 설치해서 내년에 딸기축제라든가 각종 행사가 있을 적에 저희들 그것을 3000만 원 지원 결정을 받은 상태입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보고를 드렸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삼랑진읍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삼랑진읍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읍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삼랑진읍장으로 발령와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마는 그 와중에도 업무추진 우수사례를 이렇게 많이 확보를 하셔가지고 정말 축하를 드립니다. 정말 양수발전소 하부댐 벚꽃트레킹코스에 16억이라는 돈을 확보를 했고 삼랑진역 환승 그거를 13억 6000만 원을 또 확보하셨고 농어촌희망재단에서도 900만 원 정말 여러 가지 사업들에 예산이 확보가 된 것이 되어 있습니다. 정말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수고 하셨고요. 그리고 또 우리 삼랑진읍에 각 계장님들 자기 맡은 임무에 정말 읍민 민원을 위해서라도 열심히 하시는 것을 제가 봤습니다. 정말 칭찬을 드리고 싶고 앞으로 삼랑진읍 발전을 위해서 더 열심히 해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면서 읍장님 그동안 수고 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읍장님 정윤호 위원입니다.
조인옥 위원 질의에 추가로 한 가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읍장님과 전 직원들이 노력해서 양수발전소 트레킹코스 예산을 확보했는데. 또 삼랑진역 주변도 철도청 코레일의 예산확보를 하셨는데 만약 이게 내년 당초예산까지 우리 시비부담이 있는데 시비가 예산확보가 되지 않는다면 여기 사업에 무슨 차질이 없습니까?
○ 삼랑진읍장 배영환 예. 현재까지는 지금 양수발전소에서 지금 현재 용역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는 특별한 그것이 없는데 가능하면 저희들도 지금 현재 알기로는 내년에 저희들이 1억을 예산을 확보하는 것으로 지금 현재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 1억까지 확보되면 같이 양수발전소에도 지금 올해 1억을 확보해서 설계에 들어갔습니다. 들어갔으니까 저희들도 같이 곁들여 하면 좋을 것으로 그렇게 생각이 되어 집니다.
정윤호 위원여기 기획계장님도 와 배석해 있습니다마는 읍장님 말씀대로 본 위원도 기획감사담당관한테 이야기를 해서 양수발전소 이 예산을 확보해놓고 있는데 우리 시에서 부담할 수 있는 그 코스에 시에서 같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꼭 내년 당초예산에 예산을 확보해줬으면 좋겠다라고 건의를 했습니다마는 방금 읍장님 말씀대로 기획실에서 설계용역비 1억만 예산을 확보했다 그러니까 내년 추경 때 꼭 사업비를 확보해서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고 그리고 삼랑진역 주변 정비사업도 거기에 보상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읍소재지 사업 부분에 조금 남은 부분을 가지고 우선 예산을 가지고 활용하고 있습니다마는 부족한 예산은 이번 당초예산에 올렸습니까?
○ 삼랑진읍장 배영환 예. 지금 현재 내년도 당초예산에 편성된 것으로 지금 알고 있습니다.
정윤호 위원삼랑진역 앞에 정비가 된다고 주민들이 많은 기대를 걸고 굉장히 좋아하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꼭 예산을 확보해서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해 주시기바랍니다. 하여튼 모든 부분에 이렇게 많은 사업예산을 확보하느라 우리 읍장님 이하우리 삼랑진읍 모든 직원들의 수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읍장님 반갑습니다. 손문규 위원입니다.
삼랑진에 방역기가 지금 2대 고장이 난 걸로 알고 있는데 그걸 사용을 안 해도 됩니까?
○ 삼랑진읍장 배영환 예. 지금 2대는 사실 내구연한이 거의 다 되어 내년되면 내구연한 11년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들 지금 현재 2대로서도 방역을 지금 현재 하는데 크게 지장은 없이 하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읍장님 '14년도에도 불량이 되어 있고 '15년도에 불량이 되어 있는 방역기를 내구연한이 지나지 않았다고 이거 안 고치고 그냥 계시면 되겠습니까?
○ 삼랑진읍장 배영환 사실 저희들이 어려운 점이 있으면 그것을 다시 고쳐서 사용을 하겠습니다마는 지금 2대로서도 가능해서 지금 현재 계속 불량으로 그대로 놔두고 있는 그런 상태가 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읍장님 본 위원이 생각하기로는 이게 내구연한이 되었는지 안 되었는 지는 모르겠는데 '14년에도 불량이라고 되어 있고 '15년도에도 불량이라고 되어 있으면 이거를 폐기처분을 하고 이렇게 기록이 안 되었으면 좋았었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다음에 20페이지. 방독면이 414개가 있는데 제작이 2000년에서 2008년까지 내구연수가 지난 것 같은데 방독면 점검을 본청에서 한번 나온 적이 있습니까?
○ 삼랑진읍장 배영환 예. 저희들 이번에 손문규 위원님께서 비상급수시설 점검과 관련해서 직접 저희들 읍을 찾아 주신데 대해서 우선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들 이런 기회로 해서 안전재난부서에서 저희들 한번 시설 관계해서 장비관계도 점검을 했습니다.
한 결과 내구연한이 너무나 오래 되어서 일괄 전체 다시 한 번 수요조사를 해서 폐기할 거는 폐기하고 이렇게 할 계획으로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손문규 위원읍장님 그러면 안전재난과에 이것 내구연한하고 어떻게 처리를 해달라고 요청을 해놓은 상태입니까?
○ 삼랑진읍장 배영환 저희들이 보고는 아직까지 안 드렸습니다. 서면상으로 이야기만건냈을 뿐입니다.
손문규 위원그러면 읍장님 이걸 정식보고를 해서 교체를 해야 될 것 같으면 교체를 해달라고 강력하게 이야기를 하셔서 예산확보를 하여 정상적인 방독면을 보관할 수 있고 또 우리 시민들이 비상시에 쓸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다음에 19페이지. 삼랑진에는 산간지역 가까운데도 많고 이렇게 한데 풀베기사업예산이 상당히 적은 걸로 생각이 됩니다, 본 위원이 봤을 때. 읍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예산이 충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삼랑진읍장 배영환 예. 사실 저희들이 산지도 많고 저희들 또 공원조성 해놓은 곳도 좀 많습니다. 그래서 이 예산으로서는 사실 턱없이 부족합니다. 부족하고, 저희들이 일부 배수장 근무인력도 때로는 저희들 급해서 투입도 하고 이런 사항입니다. 사실상 이 풀베기사업 예산으로서는 정말 부족한 그런 예산이 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읍장님 예산이 상당히 부족한 것 같은데 또 다른데 인력을 좀 쓰고 이렇게 하시는 것은 참 좋습니다. 좋은데, 읍장님 그러면 이걸 예산확보를 위해서 어떻게 노력을 하셨는지 거기에 대한 답변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배영환 사실 저희들 관련부서에 지속적으로 저희들이 이 풀베기라든가잡초제거 이와 관련해가지고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 추경이라든가 내년도 예산이라든가 있을 적마다 했습니다마는 예산편성상 사실 좀 어려운 점이 국가하천이라든가 이런 경우에서는 가능한데 그렇지 않고 이런 경우에 예산편성하기가 부서에서 상당히 어려움을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입장으로서는 어떻게 해서든지 예산을 받아서 정말 좀 청결하게 하고 싶은 입장이고 시 관련부서에서는 편성하기가 좀 곤란한 입장이고 그런 상충되는 의견이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읍장님 특히 삼랑진에는 지금 공장이 상당히 많이 들어오고 외부사람들이 많이 움직이고 하기 때문에 예산확보를 미리 좀 어렵겠지만 노력을 해서 예산확보를 충분하게 해서 삼랑진에 외부에서 오시는 분들한테도 쾌적한 거리라든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읍장님 삼랑진에는 자전거보험을 밀양시에서 들 수 있다는 걸 알고 계십니까?
○ 삼랑진읍장 배영환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십시오.
손문규 위원밀양시에서 자전거보험을 넣어줍니다. 거기에 대해서 읍장님 알고 계시는 데까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배영환 예. 아직까지 제가 자전거보험관계는 미처 업무파악이 안 되어서. 지금 현재 자전거와 관련한 사고가 있을 적에 동부화재에 1년간 계약이 되어 있는 것으로 그래 알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읍장님 특히나 삼랑진에는 4대강을 하고 나서 아마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 많고 또 자전거 길이 잘 되어 있는 걸로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읍장님께서 이 보험에 대해서 충분하게 숙지를 하셔서 또 삼랑진읍민들한테 충분한 홍보를 해서 만약에 자전거를 타다 사고가 있을 시에 혜택을 좀 볼 수 있도록 그렇게 충분한 홍보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정정규 위원입니다. 읍장님 설명하신다고 수고 많습니다.
저는 우리 건설위원회 소관에 네 가지 수범사례를 드셨는데 그 외 삼랑진읍에서는 아마 진해 풍호동과 자매결연 맺어서 교류를 하고 계시죠? 읍장님.
○ 삼랑진읍장 배영환 예, 그렇습니다.
정정규 위원정말로 우리 농촌과 도농 간에 이런 교류가 우리 지역경제를 살리고 그러한 부분이 정말로 기여가 크다 이렇게 저는 사실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 기술센터에서 하고 있는 사업 중에 도농 간 그런 농산물홍보 판촉행위도 하고 많은 이런 홍보를 위해서 예산을 들여 가지고 지금 도시 간에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읍면에서 이렇게 도시와 자매결연해서 아마도 실적을 엄청 올린 것 같습니다. 토마토, 단감 해서 한 500여 박스를 농산물 팔고 한 그런 부분이 있는데 정말로 잘하고 계시다는 말씀을 드리고 향후에도 이런 사업을 계속 적극 좀 노력하셔서 확대될 수 있도록 읍장님 많은 신경을 써 주십사 하는 그런 말씀을 좀 드립니다.
그리고 읍장님 또 여기 우리 시나 우리 의회에 건의할 사항이 계시면 지금 좀 말씀해 주십시오.
○ 삼랑진읍장 배영환 예. 우리 정윤호 부의장님께서 양수발전소 트레킹코스 16억 관계 말씀이 계셨습니다마는 저희들 정말 양수발전소 1986년 준공이후에 정말 지역을 위해서 이렇게 사업비를 투입한 것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어렵게 따낸 예산을 우리시에서 예산편성이 안 되어서 참 어렵게 된다면 여태까지 수고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지 않나 이래서 상당히 우려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당해연도가 안되면 2개, 3개년 나눠서라도 이 사업비를 꼭 확보를 해 주십사 하는 말씀의 건의사항을 드리고요. 두 번째는 저희들 지금 국도58호선 그러니까 낙동대교에서 송지사거리까지 오는 길이 너무나 협소하고 인도도 없는 관계로 사고도 자주 일어나고 우리 삼랑진읍민의 가장 숙원사업입니다. 이것은 대정부 건의까지 했습니다마는 아직까지 안되고 저희들이 올해 시장님 읍면방문 시에도 저희들 건의를 했습니다. 그 답변이 2018년 이후 검토사항으로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지금 현재 밀양역에서 부산대학까지 4차선 그 포장보다도 우선순위로 본다면 낙동대교에서 송지사거리까지 오는 길이 더 급선무, 더 우선순위가 되겠습니다. 그러나 기 밀양역에서 부산대학교는 지금 현재 공사 중에 있고 저 낙동대교에서 송지사거리까지 오는 저 길을 하루라도 빨리 저것이 확장 및 인도 개설이 되었으면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정정규 위원예. 읍장님께서 아마 두 가지 건의사항을 하셨는데 우리 삼랑진양수발전소 부분과 국도58호선 낙동대교에서 송지사거리 이 부분은 아마도 우리 지역구 의원님도 계시고 의회에서도 충분히 검토해서 만일 챙길 수 있으면 열심히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으로서 조금 전 우리 위원들이 칭찬도 많이 하고 여러 가지 모범사례도 상당히 많이 있기 때문에 좋은 말씀이 있은 것 같습니다. 특히 진해 풍호동하고 자매결연 맺은 것 참 잘 하셨다. 그다음 그 성과를 보니까 토마토, 그다음 단감 이렇게 우리 농산물직거래도 하셨고 그다음 매실수확에도 풍호동 주민들이 오셔가지고 수확에도 협조를 해주시고 한데 상당히 잘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자전거보험 이거는 우리 이장님을 통해서 꼭 홍보를 해서 우리 시민들이 자전거를 타다 만약 사고 시에는 꼭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홍보를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거듭 한 번 더 말씀 드리면서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랑진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삼랑진읍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를 중지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 27분 감사중지)


(10시 30분 감사계속)

○ 위원장 조인종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하남읍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손차숙"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1일
하남읍장 손차숙
보고에 앞서 우리읍 담당주사와 지난 10월 16일자 발령받은 신규직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정식 부읍장입니다.
백용길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박근영 민원재무담당주사입니다.
김주용 산업경제담당입니다.
박경진 건설담당입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16일자 발령받은 신규직원입니다.
총무계에 근무하는 김성현. 그리고 민원재무담당에 손한별입니다.
(직원 인사)
○ 위원장 조인종설명에 앞서 우리 읍장님 중요부분만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손차숙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위원장님과 위원님들 수고 많으십니다.
지금부터 2015년도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하남읍 행정사무감사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9페이지입니다.
기본현황에서 세대수는 지난해보다 27세대 감소한 3847세대입니다. 인구는 지난해보다 187명 감소한 8022명이 되겠습니다. 교육시설은 학생 수가 지난해보다 70명 감소한 648명입니다. 인구감소와 함께 학생 수 감소문제가 심각한 현실입니다. 그리고 30페이지, 31페이지 담당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2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목별 주요사항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금 일반운영비 잔액 3204만 6000원은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로써 12월말까지 집행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33페이지 시설비 잔액 3881만 8000원은 11월에 전액 발주한 상태로 곧 집행예정입니다. 인건비 잔액 5281만 6000원 중에서 12월말까지 직원 시간외수당을 지급하고 예상잔액 3170만 5000원은 부서장 시간외근무수당이 관리업무수당으로 전환됨에 따른 잔액발생입니다.
다음은 34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과 그리고 35페이지 2014년도분, 그리고 36페이지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37페이지 기간제근로자 채용 및 운영현황도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8페이지 2015년도 현황도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39페이지 고질민원 현황은 없습니다. 그리고 도로변 풀베기 사업과 민방위재난예방 물품․장비 현황도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0페이지 마을별 리․통장 현황은 총 33명으로 저희들은 여성이장은 한명도 없습니다. 그리고 41페이지 특수시책은 먼저 하남읍 당말리공원 조성기념 힐링음악회를 지난 9월 17일날 개최를 하였습니다. 클래식과 대중음악이 어우러지는 그런 공연으로 많은 읍민들이 힐링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찾아가는 영화관 「마실극장」 운영입니다. 오지마을 어르신들 국제시장이라는 영화를 한번 모시고 시내에 와서 구경을 시켜드렸더니 정말 어르신들이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전체 33개 마을에 영화를 찾아가면서 마실극장으로 운영을 해서 우리 어르신들이 영상문화를 접할 수 있는 그런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찾아가는 마을쉼터 간담회」는 지난 여름 농한기 때 마을정자와 마을회관을 찾아가서 직접 마을 주민들과 소통을 하고 특히 유관기관인 농협과 새마을금고, 파출소 이렇게 해서 유관기관이 함께 움직임로써 유관기관간 소통의 시간도 되고 또 직접 현장에서 주민들이 체감하는 그런 행정이라든지 행정에 대한 어떤 반응이라든지 여러 가지 주민숙원사업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42페이지 수범사례는 박 터널 조성을 해가지고 처음 심기부터 수확하기까지, 또 판매까지 우리 새마을단체에서 추진을 함으로써 중간 중간 새마을단체에서 나와서 같이 작업을 함으로써 새마을의 협동정신을 실천하는 그런 좋은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이상 하남읍 보고를 간단하게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하남읍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하남읍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손문규 위원입니다.
'14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보면 하남에 시설하우스 농업용수 부족으로 겨울에 고생을 하시는 것 같던데 올해는 대비를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 하남읍장 손차숙예, 손문규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사실 하남읍에 시설하우스가 500㏊ 정도가 영농이 되고 있는데 지난 해 그런 문제 때문에 제가 건설과하고 협의를 한번 해보니까 건설과에서 지금 3개 사업을 밀양들하고 다른 데 지금 3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하남까지는 좀 어려운 실정이고 또 이 사업이 하남에는 다 경지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농어촌공사 소관이 되다보니까 예산확보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아직까지 당분간은 자체적으로 그렇게 해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손문규 위원읍장님 아마 아직까지도 그렇게 충분하게 용수 물이 부족한 것 같은 데 좀 열심히 노력을 해서 우리 시민들 불편이 없도록 읍장님께서 신경을 좀 써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39페이지 방독면 내용연수가 상당히 지난 게 많은 것 같습니다.
이것 파악 한번 해 보셨습니까?
○ 하남읍장 손차숙예, 해봤습니다. 연수 지난 것도, 앞에 안전재난관리과에서 일제 점검을 하고 갔습니다. 그때 내년쯤에는 내구연수 지난 것은 시에서 일괄적으로 폐기처분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려고 했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읍장님 지금 보면 재난물품이 내용연수가 지난 게 있는 것 같습니다.
철저히 파악을 해서 필요시에 꼭 사용이 잘 될 수 있도록 읍장님께서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앞에 삼랑진에도 말씀을 드렸는데 하남에도 아마 자전거도로가 잘 되어 있고 자전거를 많이 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하남읍민들 중에 자전거 타다가 사고가 나서 보험혜택을 본 분이 있습니까?
○ 하남읍장 손차숙예, 아직까지는 그렇게 신고 들어온 게 없습니다.
손문규 위원그러면 홍보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보험에 대해서.
○ 하남읍장 손차숙제가 알기로는 자전거보험에 대해서 지난해에 황걸연 의원님께서 발의해가지고 조례로 제정을 해서 운영 중인 것은 알고 또 읍민들한테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장회의 시에 그렇게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필요시에 청구를 할 수 있도록.
손문규 위원수시로 홍보를 좀 해서 우리 읍민들이, 또 시민들이 사고 시에 꼭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홍보를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정정규 위원입니다.
읍장님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신다고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뒤에 직원 분들도 정말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립니다. 정말로 우리 읍 행정을 위해서, 우리 읍민들을 위해서 정말로 나무랄 데 없는 그런 행정을 하고 계신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찾아가는 마을쉼터 간담회 이 부분은 정말로 잘 하셨다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정말로 리․동간에 이런 애로사항이나 민원 숙원사업 이런 걸 다 청취해서 하는 행정들은 정말로 잘하고 계신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말리공원 조성 음악회 이 부분도 많은 시민들의 소통과 시민들의 여가활동이런 부분에서 정말로 호응이 좋았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항상 읍장님 감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읍장님 행정사무감사 기간에 우리 의회에 바라는 그런 사항들이나 시에바라는 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 하남읍장 손차숙정정규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평소에 정정규 위원님과 또 우리 위원장님 지역발전을 위해서 많이 애써 주시는 데 대해서 제가 대신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저희 하남읍에는 최고 우리 위원님들 더 잘 알고 계십니다만 최고 화두가 되고 있는 문제가 사실 하남일반산업단지 문제입니다. 지금 부지가 50% 이상 조성이 되어 가고 있고 또 조금 있으면 공장이 건설이 되어 가고 이렇게 하면 우리 읍민들이 지금은 정말 평온하지만 그 평온한그 밑에는 정말 불안한 마음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남읍에서 경제를 움직이고 있는 시설하우스 농업인들 정말 고소득을 올리고 있는 농업환경을 가지고 있는데 만약에 공장을 지어가지고 가동이 되면 100% 공해가 차단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는 것은 우리 하남 읍민들이 거의 가지고 있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공장건축이 시작되면 그걸 짚어 나가야 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공해를 정말 100% 차단할 수 있는 공장허가가 날 때 또 주민들하고 협의를 하고 들어 올 때 벌써 약속한 사항입니다마는 공해를 발생시키지 않겠다고 그렇게 해서 지금 일이 이만큼 진행되었는데 공장건축 할때부터 정말 100% 공해가 차단될 수 있는 그런 시설이 될 수 있고 또 그런 어떤 주민들이 가지는 불안감이 오히려 우리 지역경제에 활성화될 수 있는 그런 산업단지로써 조성이 되었으면 하는 그런 바람을 해봅니다. 그래서 앞으로 그 공장건축에 있어서는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조금 관심을 가져주시고 100% 공해가 차단될 수 있는 그런 시설이 될 수 있도록 관심 가져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정정규 위원다른 건의사항은 없습니까?
읍장님 걱정대로 사실은 본 위원이 5분 발언을 통해서 이에 대한 문제점, 대책 등을 호소하고 했습니다. 아마도 산업단지를 조기에 이렇게 조성하는 것은 시로써 바람직한 그거고 우리 지역에 피해가 우려되는 부분도 있으니까 의회차원에서라도 꼭 챙겨서 우리 읍민들이 걱정하는 부분 조금이라도 해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읍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우리 읍장님은 정말 열심히 잘하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칭찬 드리고 싶고요, 특수시책도 정말 섬세하게 우리 읍장님께서 여러 가지 사업을 생각을 해서 이렇게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수범사례에 보면 하남체육공원 터널 그거를 새마을 남녀지도자들이 몇 년간 사업을 해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바가지 구입도 해봤습니다. 그 사업으로 정말 경로당과 저소득, 독거노인 여러 곳에 지원을 하고 정말 좋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터널을 4대강 둑에 했다고 이걸 철거를 해라하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에 대한 읍장님 설명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손차숙강변에 불법시설이 사실은 많습니다. 지금 하남에 궁도장이 제일지금 문제가 되고 있고 또 다른 체육공원은 그냥 쓰고 있는 편인데 그 터널을 만드는데 시설구조물을, 터널자체를 구조물로 보기 때문에 그걸 철거하라는 그런 종용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그렇게 잘 꾸며 놓고도 사실 보도자료를 마음대로 못 내고 있습니다. 그걸 국토관리청에서 보게 되면 또 철거하라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에 그냥 그렇게 아름답게 꾸며놓고도 사실 홍보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조인옥 위원철거할 계획은 없습니까?
○ 하남읍장 손차숙예, 없습니다.
조인옥 위원잘 알겠습니다. 잘 유지하셔서 정말 그 주변은 유채꽃이라든지 줄장미 같은 게 너무나 아름답더라고요. 그걸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읍장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읍장님 설명과 질의에 답변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십니다.
읍장님 방금 우리 의회나 시에 건의할 문제에 대해서 산업단지부분에 상당히 주민들의 애로가 많다고 건의를 하셨는데 본 위원이 듣기로는 지금도 현재 처음에는 산업단지부지를 평탄하게 해서 좀 공장부지가 낮아가지고 큰 농작물에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라고 설계를 한 걸로 되어 있는데 지금 설계변경이 되어서 아마 3단계로, 1단 2단 3단 이렇게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면 3단이 상당히 높아 가면 거기서 나오는 공해가 좀 멀리 농작물까지 충분히 피해가 갈 수 있는 우려가 있다 이런 하남 주민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산업건설위원회 상임위에서 한번 현장방문을 해볼까 하는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최대한 지역구 의원하고 우리 상임위에서 현장까지 한번 둘러보고 지역민들의 민원이 조금이라도 해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방금 우리 조인옥 위원이 질의한 내용에 박 터널에 대해서는 지금 우리 오토캠핑장 내에 박터널 설치 한 부분을 국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좀 철거를 하라는 안전재난관리과로 통보가 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체육공원에서는 이걸 잘 이용을 하고 있는데 꼭 철거를 하라 그러면 이건 철재 아닙니까, 그죠?
○ 하남읍장 손차숙예.
정윤호 위원철근인데 꼭 철거를 하라고 자꾸 종용을 하게 된다면 또 박 터널 수확을 다 보고 난 뒤에는 잠시 뽑아 놓았다 또 다시 해서 할 수 있도록 좋은 수범사례가 되고 또 이게 우리 불우이웃돕기에 그걸 하고 있으니까 읍장님께서 잘 이용하셔서 우리 하남읍 체육공원을 찾는 분들한테, 또 오토캠핑장을 찾는 분들이 인근 체육공원에 또 와서 놀 수 있도록 그렇게 좋은 자리로 만들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위원장으로서 몇 가지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하남읍장님 수고 하신 그 내역이 특수시책이라든지 모범사례라든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우리 읍장님을 비롯해서 각 계장님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건의사항에 있어서 하남일반산업단지에 관련해 가지고 읍장님 말씀 하셨는데 우리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님들이 다 들으셨기 때문에 그에 관련해서는 우리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우리 하남읍민이 걱정하는 그런 것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서 삼랑진읍에서 진해 풍호동하고 자매결연을 맺어가지고 좋은 사례가 있으니까 우리 하남읍장님을 비롯해서 우리 직원님들 대도시에 우리 하남읍하고 자매결연을 맺을 수 있는 곳이 있으면 좋지 않겠나 하는 견해 하에 제가 말씀을 드리니까 우리 읍장님 많은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손차숙예,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 삼랑진 풍호동하고 관계를 저희들도 공감을 하면서 부산에 개금1동이 있습니다. 개금1동을 보면 제가 지인이 있어서 개금1동에서 해마다, 올해도 지난 10월 달에 다녀 갔습니다마는 암새들에 기관단체장들이 암새들에 100명씩 와서 해마다 회식을 하고 갑니다. 그래서 그 개금1동에 자매결연을 한번 제 생각에서 제 선에서 지금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개금1동 같은 경우 특성이 저는 농산물 교류도 있지만 일손부족 부분에 있어서 도시인력을 좀 끌어 올 수 없을까 이런 부분에서. 개금1동에 보면 아파트단지도 있지만 또 못사는 그런 서민지역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농산물 판매도 하고 또 어떤 인력도 수급할 수 없을까 이런 문제에서 개금1동하고 한번 생각을 지금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 어떤 추진을 할 수 있을까 검토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읍장님 좋은 생각을 하고 계시니까 향후에 진척이 잘 되어서 우리하남읍하고 개금1동하고 자매를 맺을 수 있도록 기대를 해봅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하남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하남읍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부북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1일
부북면장 박옥희
부북면장 박옥희입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부북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부면장 박영도 주민생활지원담당입니다.
박선연 총무담당입니다.
하정수 민원담당입니다.
박동우 산업경제담당입니다.
박연옥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그럼 부북면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47페이지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48페이지 행정현황은 정원 16명에 현원은 17명입니다.
현원 17명 중에서 육아휴직 1명 포함되어 있습니다.
49페이지 담당별 사무분장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50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2015년도 부북면 예산총액은 5억 6321만 6000원이고 그중 집행액은 4억 6473만 6000원이며 집행잔액은 9848만 원입니다. 세부내역에 대하여 집행잔액을 기준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집행잔액중 일반운영비 부분입니다. 집행잔액 2580만 5000원은 12월까지 집행하고 나면 잔액이 234만 원 남습니다.
다음은 일반보상금 집행잔액이 1084만 원입니다. 이 집행잔액은 11월과 12월 집행할 이장수당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51페이지 인건비 3485만 8000원은 11월과 12월 2240만 8000원 집행예정이며 집행잔액 1245만 원은 5급 초과근무수당이 관리업무수당으로 바뀌면서 결산추경에 감액하였습니다. 일반운영비 963만 원은 11월과 12월 집행예정입니다.
다음은 여비 1236만 8000원도 11월과 12월에 집행예정입니다.
다음은 52페이지부터 59페이지까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60페이지부터 63페이지까지 특수시책은 첫 번째 765㎸경과지 행복미래마을 조성을 위하여 10가지 소제목으로 상반기 중점 추진하였으며 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64페이지부터 68페이지까지 두 번째 특수시책으로 하반기 중점 추진과제로 「아름답게! 청결하게! 안전하게!」라는 슬로건으로 부북면 가꾸기 사업을 10가지 소제목으로 추진하였으며 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부북면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부북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부북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손문규 위원입니다.
58페이지 방독면이 2008년도 10개, '98년도에 이거는 교육용으로 나와 있는데 이게 지금 현재 사용이 가능합니까?
○ 부북면장 박옥희예. 사용은 가능한데 내구연한이 지나가지고 민방위교육 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그러면 지금 50개가 우리 일반용으로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것도 지금 사용이 가능하십니까?
○ 부북면장 박옥희예, 사용이 가능합니다.
손문규 위원그러면 이것 내용연수 지났는데 재난안전과에서 점검 와서 어떻게 처분한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습니까?
○ 부북면장 박옥희교육용도 필요하기 때문에 내구연수 지났다고 폐기시키는 것은 교육할 때 정상적인 걸 해야 되기 때문에 두기로 그렇게 결정을 했습니다.
손문규 위원그러면 지금 부북면에 방독면을 더 확보할 계획은 있으십니까?
○ 부북면장 박옥희저희들 자체예산은 없습니다. 그런데 저희들 민방위대원이 318명인데 민방위대원 1인당 1개씩은 필요하다고 규정에 되어 있습니다. 아직까지 한 280개 정도는 더 구입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안전재난관리과로 저희들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미리 미리 확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자전거보험을 어떻게 홍보를 하고 있습니까?
○ 부북면장 박옥희자전거보험은 시 담당부서에서 들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기회 교육 때마다 자전거를 타서 혹시나 사고가 나면 우리 면으로 알려주시면 저희들이 시에다 의뢰를 할 수 있다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우리 부북면에 자전거타시는 분들이 혹시라도 다쳐서 모르고 혜택을 못 보는 분이 없도록 면장님께서 좀 홍보를 많이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다음에 작년 '14년도에 보면 들녘 도난사고 예방을 위해서 CCTV를 많이 확보 하겠다라고 되어 있는데 혹시 CCTV 추가 확보한 적 있습니까?
○ 부북면장 박옥희저희들 자체로는 한 게 없습니다. 파출소에서 지금 하고 있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14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면장님께서 이렇게 확보를 하겠다라고 되어 있어서 여쭤 봤습니다. 좀 안전하게 우리 농촌에서 들녘에 경운기라도 하나 놔 뒀을 때 그게 도난이 당하지 않도록 면장님 노력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면장님한테 우리 위원들이 다른 분은 어떻게 생각할지는 모르지만 본 위원은 지역구기 때문에 아! 면장님이 너무 열심히 하시니까 뭐라고 이렇게 칭찬을 해드려야 되는데 좀 과감하게 칭찬을 해드렸으면 좋겠습니다마는 진짜 제가 여태까지 들어온 지 1년 정도 밖에 안 되지만 타 면에도 열심히 하고 계시지만 우리 부북면장님은 너무나 열심히 하시고 또 면민들을 찾아가는 그런 면장님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좀 본을 받아야 되겠다 그런 생각이 들고 또 열심히 저도 노력을 해서 제가 직접 지역구 면민들을 찾아가는 그런 행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면장님 끝까지 부북면을 떠날 때까지 이렇게 초지일관 처음처럼 면민들을 잘 섬겨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다음 혹시 면장으로서 의회에서 행정사무감사를 받으면서 하고 싶은 말이 계시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건의사항을 제출했는데 산업건설위원회는 건의사항을 내라는 항목이 없어가지고 안 내었습니다. 총무위원회에 두 가지 건의사항을 올렸습니다. 우리 부북면에 제대천 제방을 포장해달라는 것 1건과 대항1동에 화남마을이 있습니다. 거기 들어가는데 보면 다리가 경사가 좀 있어가지고 들어가기가 조금 곤란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걸 다시 재가설 해달라고 건의를 올렸는데 담당부서에서는 안 된다고 받았습니다.제대천 제방은 내년도 도비까지 확보해서 된다고 가내시를 받았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에 저희들이 건의를 못했지만 신경을 좀 써주셔 가지고 화남교 재가설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은 부북면 위양에 보면 위양지가 이팝꽃 필 무렵에 많은 관광객이 오고 분위기가 좋습니다. 주변에는 들녘인데 그 들녘을 저희들은 유채꽃이나 아니면 사료작물이나 이런 걸해서 이팝꽃과 같이 어울리게 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한번 계산을 해보니까 거의 한 3만평 정도 되는데 예산이 한 5000만 원 정도 들겠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들 면의 행정형편으로 봤을 때는 자체적으로 시행하기는 좀 어렵다고 생각이 됩니다. 담당부서라든지 아니면 우리 면에다 예산을 지원해 주신다면 저희들이 부북면을 더 아름답게 가꾸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면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본 위원도 같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면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지역구 손문규 위원이 하도 칭찬을 과하게 하셔가지고 저희들이 칭찬할 게 별로 없습니다. 무엇보다 방금 면장님 건의사업은 교량이라든지 포장이라든지 이런 거는 산업건설위원회에 해야 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우리 상임위가 맞습니다.
그래서 지역구 의원 손문규 위원님도 계시고 하니까 우리 상임위에서 적극적으로 한번 챙겨보도록 하겠고 또 이팝꽃 주변에 쭉 둘러서하는 약 3만평에 대한 5000만 원에 대한 예산도 같이 노력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올 수 있도록, 거기에 치즈마을도 지금 잘 되고 있죠?
○ 부북면장 박옥희예, 잘 되고 있습니다.
정윤호 위원무엇보다 우리 면장님께서 765㎸경과지 주민들에게 용기를 심어주고 그리고 행복미래마을 조성을 위해서 벤치마킹까지 다녀오셔 가지고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그런 주민들을 만들어서 우리 행정의 신뢰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했다는데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무쪼록 면장님이 부북면에 얼마나 더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전 직원들이 면장님과 같은 마음으로 부북을 아름답게, 새롭게 가꿔나가기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면장님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습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다 칭찬을 하시니까 저도 칭찬을 하려고 했습니다. 했는데, 정말 어려운 765를 위해 행복미래마을 조성하기 위해서 정말 힘쓰시고 계신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정말 수고 하셨다는 말씀드리고. 정말 우리 박옥희 면장님께서는 남성 못지 않게, 정말 가곡동장님 하실 때도 제가 봤고 또 부북면장님 하시면서 밀양시민체육대회를 한다든가 큰 행사에 항시 본인이 면장님이 하고 있는 지역을 홍보하기 위해서 피켓을 하루종일 들고 앞에서 흔드는 모습, 정말 화합을 위해서 움직이는 모습 정말 보기가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부북면을 위해서 잘 하실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노력해 주시고 더 더군다나 연극촌도 있고 연꽃단지도 있고 하니까 행사도 부북면은 정말 다른 지역보다 많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주시고 지역을 위해서 더봉사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동안 수고 하셨다는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저 위원장이 마지막으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부북면장님은 우리 지역 부북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셨다는 것이 벌써 우리 감사자료에 나타나 있습니다. 우리 직원님들하고 열심히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서 하남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우리 부북면하고 대도시 간에 서로 자매결연을 맺어서 우리 부북면이 더 도시와 같이 상생하는 그런 자매결연을 맺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부북은 연꽃길 20리 페스티벌이라든지 그다음 우리 연극촌이라든지 있기 때문에 더 좋은 어떤 자매결연을 맺으면 안 좋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노력을 해주십사는 말씀을 드립니다.
○ 부북면장 박옥희예, 위원장님 말씀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가산마을은 창원의 성산라이온스하고 자매결연이 개인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면 전체 아직까지 그런 걸 하지는 못했는데 내년에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종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으로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부북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부북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상동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박용핵"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1일
상동면장 박용핵
다음은 우리 상동면 담당주사님들 소개하겠습니다.
총무계장 김상우 계장입니다.
이병우 민원계장입니다.
박순옥 산업계장입니다.
오늘 부면장 겸 주민생활지원계장께서는 연말에 퇴직을 앞두고 장기재직휴가에 들어가 오늘 참석을 못했음을 양해 바랍니다. 그리고 신규직원은 우리 상동은 없습니다.
(직원 인사)
○ 위원장 조인종면장님 앞서 우리 상동면 설명에 있어 가지고 중요부분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박용핵상동면장 박용핵입니다.
조인종 위원장님과 우리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정말 노고가 많으시고 감사드립니다.
73페이지입니다. 기본현황과 다음 74페이지 행정현황, 담당별 사무분장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76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상동면은 전체 예산액이 4억 3547만 5000원으로써 3억 4369만 9000원을 집행하고 9177만 6000원이 10월 30일 현재 잔액으로 남아있습니다. 집행잔액 중에서 11월, 12월중에 6698만 1000원을 집행할 예정이고 순수 집행잔액은 2479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이 집행잔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일반운영비에 가로등 전기요금이 주가 되겠고 그다음 관용차량 유지비가 조금 많겠습니다.
나머지 77페이지 인건비에서 950만 원 정도 남는 거는 앞에 다른 면장님들께서 설명하신 바와 같이 5급은 다른 수당을 받기 때문에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78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생략을 하겠습니다.
그다음 기간제근로자 채용 및 운영현황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고질민원 현황, 문제점 및 대책은 해당이 없습니다.
83페이지 도로변 풀베기 사업 추진현황과 민방위 재난예방 물품․장비 구비현황도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84페이지 마을별 리․통장 현황입니다.
우리 상동면은 18개리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1년 이상 재직을 하신 분들인데 고정리장님만 이번에 연도 중에 9월 16일 날 교체가 되었습니다. 이건 고정은 765㎸ 후유증이 좀 있는 그런 마을로 해가지고 찬성과 반대주민들 갈등이 심한 지역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이분은 찬성을 하신 분인데 앞에 하신 분은 반대를 하신 이장님이었고. 그래서 이번에 연도 중에 교체가 된 사항입니다.
다음 85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상동은 항상 765㎸ 갈등문제가 제일 문제가되겠습니다. 그래서 지난 5월 13일 날 상동체육공원에서 우리 상동면청년회 주관으로 해서 마을별로 주민간 갈등이 해소되지 않은 이 765㎸ 상황에서 경로잔치를 개최함으로써 우리 주민들의 화합을 하루라도 빨리 일으켜서 빨리 화합하도록 해서 살기 좋은 면으로 하기 위한 노력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상동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상동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상동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손문규 위원입니다.
83페이지 방독면이 147개 있는데 내용연수가 지난 게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것을 어떻게 재난관리과에서 파악을 하고 있을까요? 면장님은 어떻게 파악하고 계십니까?
○ 상동면장 박용핵이게 지금 아직까지, 지금 2006년도부터 해서 '13년도 해가지고 내구연한이 10년이기 때문에 올 연말 되면 내구연한이 끝나는 게 좀 나옵니다. 나오는데 아직까지, 아까 앞에 부북면장님도 그렇게 설명을 하신 것과 같이 지금 내구연한이 지났다고 해서 영 쓰지 못하는 그런 물건은 아니니까 교육용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지금 현재 147개 갖고는 상동면에서 방독면이 모자란다 아닙니까?
그러면 어떻게 확보를 하실 겁니까?
○ 상동면장 박용핵지금 면 자체 예산은 없습니다. 없고, 시 민방위계에 건의를 해서 모자라는 것은 보충 받도록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그러면 자전거보험 홍보를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 상동면장 박용핵지난번 연초에 우리 황걸연 의원께서 발의를 해가지고, 의회에서 발의를 하셔가지고 자전거보험 관계를 말씀하셨는데 이것도 지금까지 홍보를 해오고 있습니다마는 계속해서 이장회의나 또 각종 모임 시에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면장님 자전거보험을 동장님들하고 의논을 해서 홍보를 하더라도 동장님들한테 방송문구를 하나 만들어서 방송문구 그거를 줘서 이렇게 방송을 좀 해주십사하고 좀 많이 홍보를 해서 상동면민들이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상동면장 박용핵예.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면장님 정윤호 위원입니다.
우리 면장님은 또 우리 의회에 계시다 지금 상동면장님으로 가셔서, 특히 지금 765㎸를 통하여 지역민들의 갈등이 심한데 그런 갈등해소를 위해서 정말 수고가 많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방금 우리 손문규 동료위원님께서 질의한 자전거도로 보험부분에 대해서는 홍보를 바로 해주셔야 됩니다. 지금 잘못 알고 있는 우리 시민들은 자전거도로를 가다 사고가 났을 때, 그리고 또 운동을 하기 위해서 타다가 사고 났을 때만 보험혜택을 봤는 줄 알고 혹시 사고를 당한 주민들이, 시민들이 보험혜택을 신청 안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우리 밀양시민이면 누구나 어떠한 자전거를 타든 어떠한 도로에서 하든 우리 밀양시민이 자전거를 타고가다 사고를 당했을 때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라는 그런 홍보를 바로 해주셔야 됩니다. 그래서 시민들이 그 내용을 잘 알고 시민들이 불이익을 당하는 게 없도록 우리 면장님께서 각별히 홍보를 잘해 주시라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상동면에도, 다른 타 읍면에도 마찬가지겠습니다마는 지금 도로 풀베기 사업 모든 부분에 예산이 상당히 부족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위원이 생각건대 별도의 풀베기 사업, 도로정비 사업 부분을 우리예산을 각 읍면으로 배정을 해서 내려준다면 그 읍면에서 어디든지 정비를 해 깨끗한 거리를 만들 수 있는데 꼭 풀베기 사업을 할 때마다 부족한 예산을 시의 소관 부서에다 요구를 하고 이렇게 하면 상당한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부분을 여기서 우리 면장님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박용핵예. 방금 부의장님 말씀처럼 자전거보험에 대해서는 아까 손문규 위원님도 말씀을 하셨지만 방송원고를 만들어서 정확하게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로변 풀베기 사업비 관계는 물론 면 예산에 편성을 해주시면 활용하기가 사실 훨씬 수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건설과에서 예산을 편성해서 지금까지 저희들 면에는 필요에 의해서 요청을 하면 제대제때 예산을 잘 내려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금 전 읍면 전체가 공히 똑같지만 어차피 예산을 읍면에 별도로 편성해주면 고맙겠지만 지금 현재 상황에서도 그렇게 어려움은 없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정윤호 위원예. 항상 어려움이 있으면 또 의회를 통하거나 담당 소관 부서를 통해서 그런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주시고 마지막으로 면장님 이거는 건의입니다마는 지역에 각 읍면에 전부다 작고 큰 민원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일어나고 있는 그 민원들을 우리 읍면장께서 시장님한테는 동향보고를 올리는데 지역구 위원들한테 못 알리는 게 많습니다. 그래서 지역구 의원들이 모르고 있다 혹시 지역주민들한테 질타를 받는 그런 경우도 생기는데.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도 민원사항은 꼭 지역구 의원들한테 좀 알려서 지역구 의원과 같이 그 민원해소를 위해서 한번 노력을 해봐라는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이 있었는데 앞으로 지역에 민원이 발생된다면 시장님한테만 동향보고를 올리지 말고 지역구 의원들한테도 꼭 통보를 해주시길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상동면장 박용핵예. 저희들 크고 작은 동향이 있으면 다 지역구 의원님들한테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빠지지 않도록 계속해서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면장님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으십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정말 765㎸ 때문에 어려운 시기에 면장님을 가셔가지고 정말 고생 많이 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765㎸ 갈등 극복을 위해서 면민 경로잔치를 개최한 수범사례가 있습니다. 정말 그 어려운 와중에도 경로잔치를 했다는데 정말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
경로잔치를 하고 난 이후에 면민들 갈등은 어느 정도 해소가 되었는지, 거기에 지금 어떻게 진행되어 가는지 그에 대한 면장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 상동면장 박용핵예. 실지 저희들 상동면에는 경과지가 한 10개마을이 됩니다.
그중에서 마을전체가 찬성을 하신 마을은 별 문제가 없는데 아직도 우리 고답 같은 데는 반대를 계속하고 있는 마을도 하나 있고 그것보다도 합의는 했지만 찬성하는 주민들하고 반대하는 주민들하고 이게 한 7 대 3으로 나눠진 동네가 2, 3개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이분들이, 이 마을들이 제일 문제입니다. 앞에 제가 보고 드린 바와 같이 이장님도 바꿀 정도로 심각한 그런 게 있는데 지금 이거는 하루아침에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 그런 방안은 제가 봐도 없습니다. 세월이 흘러야 자연스럽게 주민들 스스로가 서로를 이해해 가야만이 이게 풀려 가는데 그런 거를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 경로잔치라든지 또 마을주민들하고 대화를 통해서 이래 하고는 있습니다마는 쉽게 하루아침에 해결될 그런 상황은 아니지만 이런 행사를 계속해서 함으로 해가지고 하루라도 빨리 화합할 수 있는 그런 장을 만들고자 하는 그런 노력이 되겠습니다.
조인옥 위원예. 면장님께서 화합을 위해서 잘 이어 가시리라고 믿습니다.
어쨌든 주민화합을 위해서 면장님께서 더욱 더 노력해 주십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정정규 위원입니다.
면장님 행정사무감사 준비하신다고 정말 고생하셨고 뒤에 또 직원분들 계시는데 수고 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면장님 행정사무감사 기간에 이렇게 나오셨으니까 우리 시에나 의회에나 혹시나 면에 대한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 상동면장 박용핵잘 아시다시피 지금 상동은 765문제 외에 또 하나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 밀양에는 상동하고 청도가 현재 반시감이 많습니다. 많은데, 제가 알기로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지금 반시감 값이 굉장히 하락이 되어 가지고 좀 문제가 있긴합니다. 이 사항은 우리 상동이나 청도 밀양만 가지고 해결될 사항도 아니고 경북 청도가 엄청 양이 많다보니까 이런 애로사항들이 있는데 저희들 지역민들이 소득이 높고 이렇게 해야만 얼굴도 피고 면민들 정서가 좋아지는데 감 값이 하락하다 보니까 애로사항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앞으로 저도 노력을 하겠습니다만 의회에서 도 감 값 이거를 올릴 수 있는 이런 좋은 방안이 있으면 시책 적으로 좀 챙겨주셨으면 감사하겠다는 그런 부탁말씀 드리겠습니다.
정정규 위원예, 면장님 잘 알겠습니다. 정말 의회차원에서도 우리 상동면 반시감하락, 농산물 가격하락에 대한 그런 많은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서 삼랑진 사례를 한번 보면 도농교류를 하고 계신데, 자매결연을 하고 계신데 진해 풍호동과 면 자체에서 아마 자매결연을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농산물을 한 500여박스를 팔은 그런 사례가 있습니다. 그런 부분 참고하셔서 면 자체에서도 자매결연을 추진을 해서 우리 도농 간 예를 들면 농사철에 인력이 부족할 때는 그런 인력을 쓰고 하는 그런 방안도 연구하시고 또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그런 홍보를 하시고 하면 참 좋겠다. 농가경제에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그다음 정말로 행정사무감사에고생하셨고 의회에서도 이 부분 농업경쟁력 부분 이런 부분에 상당히 노력하고 있다,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상동면장 박용핵지금 마을에서 자체적으로 자매결연을 맺어가지고 하는 마을이 몇군데 있습니다. 면에서 전체 삼랑진읍과 같이 우리면 자체 자매결연 대도시 동을 하나 연결하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렇게 노력을 해서 서로 감 수확기에 인력도 도움을 받고 또 우리 반시도 판매도 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을 만들도록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상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상동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외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외면장 김신곤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1일
산외면장 김신곤
보고에 앞서 산외면 담당계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창섭 부면장입니다.
박용건 총무담당 계장입니다.
류진술 민원담당 계장입니다.
김경란 산업경제담당 계장입니다.
우리 면에서는 10월 16일자 신규발령 받은 공무원이 없습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89페이지 목차는 기본현황과 업무추진 우수사례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91페이지 기본현황, 92페이지에서 93페이지 행정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4페이지에서 95페이지 산외면의 총예산은 4억 7661만 1000원 중 3억 6258만 원은 집행하였으며 1억 1408만 1000원은 집행잔액으로써 11월과 12월 중에 대부분 집행할 예정입니다.
96페이지입니다.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3년도에는 남계마을 용수로 정비공사를 비롯한 9건에 1억 7686만 7000원의 사업비를 집행하였으며 97페이지 2014년도에는 기회농로 정비공사를 비롯한 9개 사업에 1억 8401만 3000원의 사업비를 집행하였습니다.
98페이지입니다. 2015년도에는 본촌마을안길 정비공사를 비롯한 8건에 1억 6387만 9000원의 사업비를 집행하였습니다.
99페이지 기간제근로자 채용 및 운영현황입니다.
2013년도에는 행정정비 등 4개 사업에 16명을 채용하였습니다.
100페이지입니다. 2015년도에도 환경정비 등 5개 사업에 14명의 인원을 채용하였습니다. 다음은 고질민원사항 현황, 문제점 및 대책사항은 해당이 없습니다.
101페이지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4년과 2015년 도로변 풀베기를 실시해서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민방위 재난예방 물품․장비 구비 현황입니다.
방독면 품목 등 7개 품목에 168개를 저희 면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방독면 162개 중에서는 92개는 내구연수가 경과되어서 폐기대상이고 나머지 70개는 양호한 상태로 지금 보관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 메카폰도 보증기한이 경과되어서 앞으로 폐기처분하도록 하겠습니다.
102페이지입니다. 마을별 리․통장 현황입니다.
저희 산외면 19개 마을 중에서 단산마을 이장은 사망으로 교체되었고 괴곡, 남가, 숲촌은 개인사정으로 교체가 되었습니다.
103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산외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산외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 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손문규 위원입니다.
방금 101페이지 재난예방 물품을 설명을 하셨는데 92개가 내용연수가 지났다고 하는데 재난관리과하고 의논을 해보셨는지. 어떻게 메꿀 것인지, 92개를. 다시 또 물품이 지금 현재 162개가 다 있어도 모자라지 않습니까? 내용연수 지난 것을 어떻게 처리를 하고 어떻게 구입을 하실 겁니까?
○ 산외면장 김신곤 손문규 위원님 질의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저희들 지금 민방위대원은 약 150명 정도입니다. 지금 현재 162개인데 내용연수가 경과된데 대해서는 폐기처분 요구를 하고 부족한 부분은 다시 받을 수 있도록 그렇게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꼭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히 앞에 각 면에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산외면에 자전거보험 홍보를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산외면장 김신곤 저희들 이장회의 때 이장회의 서류에 넣어서 상세하게 세 번 정도 지금 홍보를 하였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앞으로도 산외면민이 자전거사고에 보험혜택을 많이 볼 수 있도록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14년도 감사 시에 산외면 농협RPC 앞 침수지역에 대해서 본 위원이 여쭤본 적이 있습니다. 그 침수지역에 혹시 어떻게 대책을 세워놓은 게 있는지, 그동안 변화가 있는지 면장님 아시는데 까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외면장 김신곤 답변 드리겠습니다. 침수지역은 지금 정문이장 경작지하고 RPC 있는 두 군데입니다. 작년에도 기회에서 정문간 세천정비공사를 했고 금년도에도 세천정비공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RPC 지역에 있는 용배수로 정비공사를 약 한 170m 했습니다. 근본적으로는 밀양강하고 동촌하고 합류지점이기 때문에 폭우가 쏟을 때는 역류되어서 침수가 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제적으로 펌핑을 해서 할 수 있는 배수시설 설치되어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그럼 면장님이 생각하실 때는 배수시설을 해야 된다라고 보는데 앞으로 혹시 계획이 있으십니까?
○ 산외면장 김신곤 담당부서에 요구를 하고 또 협의를 해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열심히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면장님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으십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본 위원은 103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가 있다는데 대해서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면민들을 화합하고 어르신들을 즐겁게 해주는 경로잔치를 하셨다는데 대해서 정말 축하를 드리고. 지금 혹시나 산외면에 765㎸관계 때문에 혹시나 갈등은 없으신지그에 대해서 면장님께서 답변바랍니다.
○ 산외면장 김신곤 조인옥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저희 면에는 765㎸ 경과지가 희곡리 3개 마을이 있습니다. 있는데, 현재 제가 1월 1일자 산외면장으로 오고 난 이후에는 765㎸관계에 대해서 일단 민원을 제기하든지 이런 사항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조용히 지켜보면서 그 지역에 내부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그런 갈등을 해소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인옥 위원예. 앞으로도 노력 좀 많이 해주시고요 그동안 수고 하셨다는 말씀드립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면장님 혹시 우리 산업건설위원회에서 현장방문도 했습니다마는 지금 산외면종합정비사업과 관련해서 거기에 위원장께서 우리가 현장에 갔을 때 애로사항에 대해서 말씀하신 부분이 있거든요. 혹시 면장님께서도 종합정비사업이 완공되고 난 뒤에 운영부분에 대한 그런 애로사항이 있을 걸로 생각이 듭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시기 바라고 앞으로 종합정비사업에 대한 본 위원이 이번 행정사무감사 때도 의견개진을 했습니다만 이게 어떤 효율성 면에서 좀 문제가 있지 않느냐! 그다음에 면민들이 이것 하는 목적은 우리 면민들이 문화생활향상을 주목적으로 해서 많은 돈을 들여서 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우리 면장님께서 혹시 건의할 수 있는 내용이라든지 애로사항 그런 부분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산외면장 김신곤 최남기 위원님께서 질의한 데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산업건설위원회에서 그때 현장방문하실 때 추진위원장이 앞으로 사후관리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소재지정비추진위원회에서 사업추진에 대해서 관여해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관리위원회를 구성해서 앞으로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를 운영위원회에서 검토해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소재지정비 사업은 2012년부터 공사가 착공되어서 지금까지 해오고 있고 공사기간은 금년도 말로 되어 있습니다만 내년 12월 되어야 준공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소재지정비 사업은 우리 소재지정비 사업 추진위원회에 공무원이 1명도 없습니다. 전부다 민간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면장으로서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이렇게 할 수가 없는 그런 입장입니다. 앞으로는 공무원도 추진위원회의 구성원이 되어서 거기에서 관여할 수 있도록 이렇게 좀 해줬으면 안 좋겠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최남기 위원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리 의회차원에서 연구를 잘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면장님께서도 그 추진위원회하고 잘 협의해서 어차피 종합정비 사업에 많은 돈을 들여서 하고 있는데 활용을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산외면장 김신곤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위원장이 하나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보다는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우리 면장님 산외면에 지금 근무하시면서 우리 산외면에서 우리 밀양시에, 의회나우리 본청에 건의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김신곤 한 가지만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지금 면사무소에서 율전 가는 길이 농어촌도로 111호입니다. 면사무소에서 다원교회가 있는데 교회까지는 지금 2차선으로 확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교회에서 마을 안까지 약 한 120m는 1차선으로 지금 차량이 진출입한다든지 농기계 운행할 때 상당한 불편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나머지 120m도 좀 확포장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예, 면장님 잘 알겠습니다.
지역구 의원님도 계시고 하니까 우리 산업건설위원회나 우리 지역구 의원하고 같이 노력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외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외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산내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내면장 이재승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1일
산내면장 이재승
자료 보고에 앞서 저희들 산내면 담당주사와 금년에 발령받은 신규직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총무담당주사 김일국입니다.
주민생활담당주사 조정제입니다.
민원담당주사 공용경입니다.
산업경제담당주사 김윤만입니다.
다음은 금년에 발령받은 저희들 신규직원입니다.
사회복지서기보 김택관 주무관입니다.
행정서기보 정진희 주무관입니다.
행정서기보 장희란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자료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산내면장 이재승입니다.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09페이지부터 111페이지 기본현황, 행정현황, 담당별 사무분장은 제출해드린 감사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2페이지 2015년도 예산집행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산내면 전체 예산액은 4억 8033만 6000원으로 10월말 현재 3억 8969만 1000원을 집행하여 집행률이 81% 정도이나 12월말까지는 인건비에서 3000만 원 정도가 미집행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세부사업별 집행내역은 감사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4페이지부터 116페이지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3년도는 2억 2800여만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석골농로포장 외 8건을 편익사업을 추진하였으며 2014년도는 3억 8000여만 원으로 원서농로포장공사 외 18건의 편익사업을, 금년에는 3억여 원의 사업비로 동명농로포장공사 외 9건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별 상세한 내용은 제출해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7페이지 기간제근로자 채용 현황입니다.
2014년도에는 30여명을, 2015년도에는 22명을 채용하였으며 사업별 채용현황은 제출해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9페이지 도로변 풀베기 사업은 6월과 9월에 2회에 걸쳐 1000여만 원의 예산을 투입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민방위 물품․장비 현황은 방독면, 메가폰 등 대부분 내구연한이 경과되어 교체할 필요가 있는 물품입니다.
120페이지 이장은 전체 23명으로 마을별 리장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페이지 수범사례입니다. 먼저 산내면 청년회 통합입니다. 산내면은 그간 4개의 청년회로 나누어오던 지역의 청년회를 금년 5월에 산내면 청년회를 통합하여 사회단체로 등록하였으며 향후 지역면민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사과 전지목 수거의 날 운영입니다.
1100여 농가에서 한해 700여톤 발생하는 전지목에 대하여 청년회와 단체와 더불어 전지목 수거의 날을 지정하여 병해충 예방 및 환경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감사자료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산내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산내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손문규 위원입니다.
신규직원 현주소가 어디로 되어 있는지 혹시 알고 계십니까?
산내면장 이재승 두 사람은 밀양이고 한사람은 아직 전입을 안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면장님 꼭 밀양시 공무원이 주소지가 다른데 있지 않도록 꼭 좀 챙겨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다음 119페이지 방독면 조금 전에 면장님이 설명을 하셨는데 다 교체를 해야 된다라고 하는데 혹시 본청과에 교체신청을 하셨습니까?
○ 산내면장 이재승 아직은 미처 못 했습니다.
손문규 위원꼭 신청을 하셔서 다시 보유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시기를 바라고산내면에는 사실 겨울에 결빙지역도 많고 눈 오면 미끄러운 지역도 많습니다. 많은데, 물론 면민들한테도 주의를 하라라고 홍보를 해야 되지만 우리 직원 분들이 본 위원은걱정이 직원 분들이 지역을 잘 모르기 때문에 겨울에 마을순찰을 간다든지 이렇게 할 때 그 지역을 모르고 차를 가지고 가면 상당히 위험한 지역이 많습니다. 면장님께서 꼭 직원들 교육을 따로 하셔서 회의시간에라도 꼭 이걸 주지를 시켜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직원 분들이 지역을 몰라서 빙판길에서 사고가 나지 않도록 꼭 교육을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면장님 그렇게 해주시겠습니까?
산내면장 이재승 저희들 산불이 시작되고 겨울철 되면 제가 오전․오후에 조를 짭니다. 조를 짜가지고 우리 순찰차를 가지고 관내 방송도 할 겸 퇴근시간이 되면 직원들 전체 돌아가면서 계속 마을별로 순찰하기 때문에 저희들 설해 예방이나 다른 읍면 순찰활동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순찰해서 면민들 그걸 하는 것도 좋지만 직원들 자체 빙판길에 미끄러져서 사고 안 나도록 교육을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면장님 행정사무감사자료 준비하신다고 고생하셨습니다.
저는 궁금한 게 한 개 있습니다. 산내하면 얼음골사과 주산지인데 아마 지금 사과수확을 거의 다 하고, 하고 있고 이럴 건데 인력수급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풀고 계신지 한번 말씀해 주십시오.
산내면장 이재승 사과재배농가가, 우리 사과발전협의회 가입된 농가가 한 1200여 농가 됩니다. 물론 한 300평, 500평부터 5000평 이상 되는 분들이 있는데 좀 대농가는 거의 밀양, 대구, 울산 쪽의 인력을 이용을 많이 합니다. 일시에 집중되다 보니까 그렇게 이용을 하고 또 소농가에서는 객지의 자녀들 연락해서 친구나 그렇게 인력을 해소하는 걸로 알고 있고 또 부분별로 일손 돕기 지원신청을 하는 농가도 있습니다. 이게 11월초부터 약 15일간 정도 전체 일시에 수확을 다해야 되는 문제다 보니까 인력은 각기 나름대로 농가에서 형편껏 이렇게 다하는 것으로 제가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정정규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제가 질의를 잠깐 드린 이유는 현재 보면 우리 하남이나 넓은 지역에 가면 지금 인력문제 때문에 상당히 고민이 많습니다. 지금 보통은 외부인력도 많이 쓰고 도시인력을 많이 쓰는데 부족해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그런 읍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좀 참고하려고 말씀을 드렸고. 만약에 모자라는 부분이 아마도 있을 겁니다. 하루에 몇 십 명, 몇 백 명 들어온다고 듣고 있는데 이런 부분도 우리 기술센터에서 인력센터 운영을 우리 밀양, 창녕, 합천입니까? 그래 해서 아마 하는 걸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준비를 지금 하고 있는데 그 부분도 활용을 하시면 되겠다 싶고. 특히나 우리 얼음골사과 판매는 정말 잘하고 계십니다만 또 우리 삼랑진 같은 경우에는 면 전체에서 자매결연도시를 진해 풍호동과 맺어서 이렇게 농산물 판매도 하고 인력수급도 하고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산내부분도 아마 하고 계실 겁니다마는 또 면단위에서 만약 없다면 자매결연도시를 선정해서 하면 인력수급 문제, 농산물 판매문제 동시에 조금 부분이라도 해결할 수 있다 이런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 행정사무감사를 이렇게 나오셨는데 혹시 건의사항이 계시면, 우리 의회나 시에 건의사항이 계시면 해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산내면장 이재승 산내면은 제가 1100여 농가 이상 사과재배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사과발전협의회에서 좀 고민하는 문제가 산내면민의 문제가 아닌가 저는 이렇게 바라보고 있는데. 지금 우리 산내면 입구에 들어오시면 지금부터 사과판매시기입니다. 그러니까 판매방법이 개인별 아는 분, 택배, 농협 여러 가지 사항인 이런 문제로 했는데 지금 우리 기술센터에서도 국도변에 사과판매소를 몇 개 만들어 놓았습니다.
또는 얼음골입구나 우리 구 국도변에 보면 부분적으로 도로점유 또는 개인 땅 앞에 하는데 발전협의회나 전 면민들 생각은 산내면에 들어오면 고속도로휴게소는 못 가더라도 그 정도에 버금가는 국도변 사과판매장이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그런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저렴하게 판매도 하고 또 대형관광버스가 주차해서 휴식도 하면서 사과판매도 할 수 있고 아마 그것 좀 큰 사업으로 이렇게 진행이 되어야 될 건데 그런 여망을 우리 산내면민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정정규 위원예. 면장님 아마 현재 지금 사과판매소를 도로변에 운영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 아마도 사과판매나 기타 농산물판매가 충분히 될 수 있도록 우리 의회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드리겠다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우선 산내면 같은 경우는 다른 직원들도 마찬가지겠습니다마는 특히 시내에 거의계시는 우리 공무원들이 밀양의 어떤 시내를 중심으로 봤을 때 최고 먼 거리에 출퇴근을 하는 걸로 생각이 되어 집니다. 수고 하신다는 말씀드리고 격려와 위로를 드립니다.
그리고 산내면은 사실 조금 전에 건의사항도 말씀하셨는데 정말 어느 면보다도 사과주산지로써 수익이 많은 면인데 앞으로도 농민들의 수익을 위해서 많이 애를 써주시기 바라고 조금 전 산외면종합정비사업과 관련해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우리산업건설위원회에서 가보니까 거의 마무리 단계 상당히, 또 산외면하고 조금 다르게 거기는 구만폭포로 가는 길 쪽에 위치해 있는 회관이라든지 축구장 그다음에 풋살경기장 이런 부분들을 만들어 놓았던데 잘 활용해서 우리 면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또 문화시설을 즐기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고 잘 활용해 달라는 그런 건의를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우리 면의 먼 길을 다니면서 면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수고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수고하신다는 말씀과 아울러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내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내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를 중지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정윤호 위원이의 있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정윤호 위원님!
정윤호 위원계속해서 바로 합시다. 2개면 밖에 안 남았는데.
○ 위원장 조인종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상남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강일"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1일
상남면장 이강일
보고에 앞서 우리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손진화 부면장입니다.
김영수 주민생활지원담당주사입니다.
주현정 민원재무담당주사입니다.
이재원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윤진명 개발담당주사입니다.
우리면 2015년도 신규공무원은 대상자가 없습니다.
(직원 인사)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47페이지부터 149페이지 기본현황 및 사무분장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페이지 2015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상남면 전체 예산액은 6억 4980만 2000원으로 10월말현재 1억 4809만 4000원이 미집행 되었습니다. 12월말까지 1557만 2000원 집행잔액이 발생되며 집행잔액 사유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2페이지에서 154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과 155페이지 기간제근로자 채용 및 운영현황과 고질민원사항 현황, 157페이지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58페이지 민방위 재난예방 물품․장비 구입현황 및 159페이지 마을별 리․통장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0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는 화합과 발전을 위한 상남면민 토론회 개최입니다.
2회에 걸쳐 주민들과 토론회를 실시하여 상남중학교 활용방안 의견수렴 및 상남 보건지소 이전 구상건과 연금체육공원 조성사업 추진현황에 대하여 다양하고 심도 있는 안건을 주민들이 동참한 가운데 상남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상남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종상남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상남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손문규 위원입니다.
158페이지 방독면이 지금 현재 576개 중 150개 밖에 사용이 가능하다라고 되어 있는데 실제적으로 지금 면장님이 알고 계시는 방독면 같은 경우에 몇 개를 상남면에 보유를 해야 된다고 보십니까?
○ 상남면장 이강일지금 전체 576개 중에 150개 정도만 보유해도 가능합니다. 가능한데 교육용으로 전환한 이유는 저희들 오래 되면, 10년 이상 되어버리면 쓸 수가 없습니다. 없다보니까 교육용으로 잠시 사용할 수 있는 부분 착용방법이나 그런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상남면민 몇 명에 방독면을 몇 개 보유하라고 아마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게 있을 겁니다. 본 위원도 그걸 정확하게는 모르겠는데 150개 갖고는 모자라는 걸로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좀 보유를 하셔서 상남면민들이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다음 자전거보험을 어떻게 홍보를 하고 계십니까?
○ 상남면장 이강일저희들은 자전거를 지금 현재 임대하거나 그런 것은 없습니다.
없는데, 보험부분은 아마 시에서 전체적인 보험을 관리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 면에서는 자전거보험 부분은 지금 전혀 가입을 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가입을 하는 게 아니고 밀양시에서 밀양시민 전체에 자전거보험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남면민들도 자전거를 타다 사고가 나면 보험혜택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장님께서 상남면민들 한테 자전거를 타다 다치면 면에다 신고를 하십시오 이렇게 홍보를 해야 면민들이 다치면 신고를 하지 안 그러면 신고를 안 하거든요. 그 보험이 있는 지 없는 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홍보를 하라는 겁니다, 본 위원이. 각 동장 회의 때라든지 문구를 만들어서 동장님한테 줘서 방송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홍보를 좀 철저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강일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그다음에 '14년도에 상남면에는 양수기가 1대도 없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때 당시에 본 위원이 2대 정도는 상남면에 있어야 될 것 같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니까 2대 정도 보유를 하겠다라고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혹시 그 뒤에 양수기를 새로 구입을 했습니까?
○ 상남면장 이강일예. 지금 양수기는 5마력짜리 전동양수기가 2대 비치되어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그러면 그걸 새로 구입을 하셔서 보유를 하고 계신 것 같은데 그것도 관리를 잘 하셔서 상남면민들이 꼭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면장님 설명하시느라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상남면에 지금 민원이 발생되어 가지고 이연마을에 우리 면장님 이하 공무원들이 상당히 수고를 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어저께 본 위원이 이연마을 수매장에나갔습니다. 나갔는데 그 주민들 이야기로는 아마 12월 2일날 내일이죠. 내일 삼영엔지니어링대표가 직접 와서 주민들하고 아마 만나기로 되어 있는 것 같은데 주민들의 요구대로 저쪽 삼영엔지니어링에서 대표가 사업포기를 하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마는 가급적이면 주민들의 요구대로 그 사업이 마을입구에서 이루어지지 않도록 우리 면장님께서도 각별한 노력을 해달라는 부탁을 드리겠고 보건지소 이전문제에 대해서 수매장에 가니까 기산마을주민들이 앞전 보건지소는 우리 마을에서 좀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 하는 부탁을 합디다. 하는데, 지금 우리 면장님한테도 아마 그런 건의가 들어온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어떻게 추진되어 가고 있습니까?
○ 상남면장 이강일면민토론회를 거쳐서 보건지소 이전부분은 제가 내려가서 정리를 했습니다. 일단 평촌으로 이전하는 걸로 잠정적인 결정을 지었는데 그 기본적인 보건지소, 남아있는 보건지소를 고노실 이장님께서 자기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좀 해달라해서 보건소에 건의를 했습니다. 고노실과 기산, 또 당촌 여러 마을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복지시설로 만들어 달라고 시장님께 건의를 해놓은 상태로 있습니다.
정윤호 위원건의를 해 놓았네요, 그죠?
○ 상남면장 이강일예, 그렇습니다.
정윤호 위원주민들이, 마을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주도록. 물론 우리 의원들도 힘을 쓰겠지만 우리 면장님께서 힘을 써서 우리 상남면에 보건지소가 평촌으로 옮기면서 저쪽 평촌 동네는 좋아하는 반면에 또 이쪽 동네는 조금 우려의 목소리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그 복지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1년 동안 우리 면장님을 비롯한 상남면 전 직원님들 면정발전을 위해서 정말고생 많이 했습니다. 수고 했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우리 상남면장님 상남면에서 우리 본청이나 의회에 건의할 사항 있으면 건의를 해주시고 할 이야기 있으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강일상남면에는 지금 현재 면적이 굉장히 넓고 주민수가 제일 많습니다, 우리 읍면단위로서는. 사업도 할 게 많고 그렇는데 저희들 지금 현재 혐오시설인 분뇨처리장, 축산분뇨처리장 2개가 들어와 있는데 저것 때문에 저희들이 곤욕을 많이 당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굉장히 냄새, 악취를 많이 풍기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 대체로 연금초등학교를 저희들이 연금체육공원으로 지금 만들고 있습니다. 올 연말에 아마 준공예정인데 그게 상남의 큰 희망입니다. 희망인데, 관리사무실이 좀 부족하고 면적이 좁고 이래서 그 부분을 좀 증축해 주셨으면 좋겠고 또 주 출입로가 너무 협소합니다. 협소해서 우회 뒤쪽 출입로를 하려고 하니까 그 부분의 출입로를 좀 넓혀줬으면 하는 생각, 또 주차장이 39면밖에 없습니다. 주차장이 체육시설로서는 39면으로서는 태부족합니다. 그래서 주차장을 좀 확보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세 가지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면장님 조금 전 세 가지 건의를 하셨는데 우리 지역구 의원님 두분이 계시고 하니까 우리 산건위원회 위원들도 다 같이 협력해서 어떻게 될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질의가 없으므로 상남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상남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청도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청도면장 류희묵"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1일
청도면장 류희묵
보고에 앞서 청도면 담당주사 및 신규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부면장 김노정 주민생활담당주사입니다.
김진우 총무담당주사입니다.
김현순 민원담당주사입니다.
박화선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신규 양경희 주무관입니다.
신규 김혜정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청도면장 류희묵입니다.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199페이지 면적, 행정조직, 교육시설, 산업경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세대 및 인구를 보시면 10월 31일 현재 1023세대에 1878명입니다. 당초 1월 1일 비교를 하면 56세대에 48명이 증가를 했습니다. 증가요인은 전원생활이라든지 귀농․귀촌, 미리벌중학교 전입으로 인한 증가입니다.
200페이지와 201페이지 행정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02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예산액 3억 7765만 4000원 중에 2억 8960만 1000원을 집행하고 잔액 8805만 3000원입니다. 12월까지 7259만 6000원을 집행하고 1545만 7000원은 반납계획입니다.
세부내역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04페이지부터 207페이지까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08페이지 기간제근로자 채용 및 운용 현황, 209페이지 고질민원 현황, 210페이지 도로변 폴베기사업 추진현황, 211페이지 민방위 재난 물품․장비 구입현황, 마을별 리․통장 현황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12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먼저 면민화합 등반대회 개최를 청도면의 경우에는 지금 1998년부터 매분기 개최를 하고 있습니다. 총 45회 개최를 했습니다.
다음은 제1회 면민경로잔치 개최입니다. 청도면 청체회에서 1971년부터 광복절기념면민체육대회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개최하고 있고 올해부터 시민체육대회 개최연도에는 면민경로잔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귀농․귀촌인과의 만남의 날 개최입니다.
지난 10월 17일 만남의 날 행사시에 참석자들의 반응이 좋아서 분기별로 개최하기로 계획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2회 숲속 작은음악회 개최입니다.
청도권역사업추진위원회에서 작년과 올해 숲속 작은음악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음악회도 해마다 할 수 있도록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상 청도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청도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청도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손문규 위원입니다.
신규직원 주소지 확인 해보셨습니까?
○ 청도면장 류희묵예. 주소 밀양으로 다 이전 했습니다.
손문규 위원다행입니다. 211페이지 방독면이 지금 93개가 있는데 72개가 교육용으로 전환을 한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21개 갖고는 청도면에 모자랄 것 같은데 더 보유할 계획은 갖고 계십니까?
○ 청도면장 류희묵답변 드리겠습니다.
방독면 구입관계는 시에서 일괄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면에서는 지금 다른 계획은 없습니다.
손문규 위원그러면 지금 모자라서 요청을 해본적은 없습니까?
○ 청도면장 류희묵예, 요청해본 적도 없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좀 파악을 하셔서 아마 법적으로 인구 몇 명에 방독면 몇 개 보유해야 된다라는 법이 있을 겁니다. 거기에 맞춰서 요청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다음 자전거보험을 밀양시에서 넣고 있는데 청도면에는 자전거보험을 어떻게 홍보를 하고 계십니까?
○ 청도면장 류희묵예. 자전거보험도 지금 특별하게 저희들이 홍보를 못하고 있습니다.
차후부터는 홍보를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면장님 다른 면에는 홍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자기 면민이 혜택을 보는 거기 때문에 청도면에도 동장님을 통해서 문구를 만들어서 방송을 하고 이렇게 해서 혹시라도, 한 사람이라도 청도면민 중에 자전거를 타다사고가 나면 보험혜택을 볼 수 있도록 철저하게 홍보를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해주시겠습니까?
○ 청도면장 류희묵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그다음에 '14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양수기를 빌려줬는데 빌려준 이유가 하우스에 물이 모자라서 빌려줬다라고 되어 있던데 올해도 그런 현상이 있었습니까?
○ 청도면장 류희묵올해는 그런 일 없습니다.
손문규 위원올해는 물 부족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행입니다.
혹시라도 물 부족이 있어서 양수기를 사용을 해야 된다라고 봤을 때 양수기가 가동이 안 되는 일이 없도록 주기적으로 양수기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면장님 우선 면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해서 수고 하신다는 말씀과 또 우리 직원들께도 많은 수고에 격려와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추진 우수사례를 보니까 다른 면하고 특이하게 면민화합 등반대회도 이렇게 오랫동안 개최를 해서 면민들끼리의 친목도모를 위한 이런 좋은 행사를 하고 계시네요. 수고 하신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 밑에 보면 귀농․귀촌인과의 만남의 날 개최를 지난 10월 17일 날 가져가지고 내용을 들여다보니까 상당히 좋은 행사를 하고 있다. 또 특히 지금 청도면은 우리 밀양시 읍면 중에서 최고 인구수가 적은 면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만남의 날 개최를 통해서 많은 귀농․귀촌인들이 들어와서 정착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을 펴시는데 대해서 수고 하신다는 말씀과 더불어 이런 걸 잘 활용해서 앞으로도 계속 이런 요구도 있고 매분기마다 할 계획을 갖고 계시는데 이렇게 잘 만남의 날 개최하셔서 좋은 이미지를 심을 수 있는 그런 좋은 행사로 만들어가기를 바라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면장님 지난 1년 동안 우리 청도면 공무원들과 함께 청도면 발전을 위해서 수고 많으셨습니다. 방금 우리 최남기 동료위원께서 우수사례에 대한 많은 칭찬을 하셨습니다마는 청도면 세대 및 인구분석을 보면 세대수에 비해서 인구하고 보면 독거노인이 좀 많지 않느냐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물론 등반대회도 좋고 이렇습니다만 우리 독거노인들을 중심으로 할 수 있는 행사, 경로잔치를 올해 처음 열어서 상당히 좋은 호응을 아마 얻었으리라 그렇게 생각이 듭니다. 숲속 작은음악회도 11월달에 개최를 했는데 작음음악회 내용에 보면 가곡, 가요, 팝송 등 이런 음악이 되어 있는데 내년에 할 때는 좀 더 우리 지역주민들에게 맞게끔, 그리고 우리 청도 면민들이 함께 어울려서 한마당잔치가 될 수 있도록 그런 내용을 섞어 하면 좀 좋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우리 인구는 비록 적습니다만 올해 또 다행히 인구가 늘어났고 그 늘어나게 된 이유도 방금 최남기 동료위원께서 칭찬을 하셨다시피 우리 면장님께서 귀촌․귀농인들과 간담회를 거쳐서 정말 청도면을 홍보해서 귀촌․귀농인들이 청도면을 찾아 올 수 있도록 노력을 하신데 대한 대가가 아닌 가 생각이 듭니다.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수고 했습니다.
○ 청도면장 류희묵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예, 정정규 위원입니다.
면장님 행정사무감사 준비하신다고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정말로 올해 우리 농업은 참 힘이 듭니다. 밀양농업 전체가 힘이 들고 특히 우리 청도면은 반시감, 떫은감을 많이 생산하고 있는데 영농현장의 애로사항 이게 정말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쌀가격 하락으로 인해서 참 농민의 애로사항이 많은데 특히 우리 청도는 쌀농사를 해서 산동미곡처리장 기타 이런 부분에 싣고 와야 되는 그런 애로사항이 있는데 정말로 면민전체가 어렵다 이런 판단을 하고 있는데 우리 면직원 전체가 똘똘 뭉쳐가지고 면민등반대회 그리고 숲속 음악회 이런 부분 그런 애로사항 스트레스를 푸시는 것 같습니다. 정말로 매분기마다 하는 이런 면민 등반대회 면장님 정말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또 수차례 청도면에 가 보지만 정말 직원 분들 열정이 계신 것 같더라고요. 우리 면민들을 위한 봉사, 이런 정신이 정말 투철한 것 같습니다. 정말로 타읍면의 모범이 된다 이렇게 생각을 해봅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정말로 본 위원이 감사드리고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또 우리 청도면에서 많은 애로사항이 있을 걸로 판단이 됩니다.
행정사무감사장에 나왔으니까 우리 의회에 건의할 사항이나 그런 게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 청도면장 류희묵특별히 건의할 사항은 없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청도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청도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일정은 끝이 났습니다.
내일오전 10시에 3개면과 5개동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실히 감사에 임하여 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감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7시 10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손문규, 정정규, 정윤호, 조인옥, 조인종, 최남기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성온

○ 피감사기관참석자
삼랑진읍장 배영환
하 남 읍 장 손차숙
부 북 면 장 박옥희
상 동 면 장 박용핵
산 외 면 장 김신곤
산 내 면 장 이재승
상 남 면 장 이강일
청 도 면 장 유희묵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