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5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4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23년 07월 19일 (수)

장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제4차 회의)
1.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의 건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농정과, 6차산업과, 미래농업과, 축산과)
- 기타기관(밀양물산주식회사)


심사된안건
1.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의 건(계속)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농정과, 6차산업과, 미래농업과, 축산과)
- 기타기관(밀양물산주식회사)


(10시 03분 개의)

○ 위원장 정희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4차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본 위원회에서 다루어야 할 안건은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의 건입니다.
위원회 의사일정은 배부해드린 일정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성장에 앞서 미래농업과장의 교육으로 농업기술센터장이 업무보고를 대신하게 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1.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의 건(계속)


가. 농업기술센터 소관(농정과, 6차산업과, 미래농업과, 축산과)


- 기타기관(밀양물산주식회사)

○ 위원장 정희정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농업정책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반갑습니다.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입니다.
2023년도 농업정책과 소관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240페이지 2023년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 241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42페이지 귀농귀촌 유치 활성화 및 안정정착 지원입니다.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에게 종합적 정보와 지원 프로그램 제공 및 지역주민과의 화합을 유도하고 안정적 정착지원을 통한 인구유입을 위한 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은 단계별 맞춤형 귀농귀촌인 유치 지원사업을 추진하였는데 정주의향, 이주준비, 이주실행, 이주정착 등 단계별로 내실 있게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귀농인의 집, 농촌에서 살아 보기 등 귀농귀촌 유치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미래 선도농업 전문인력 육성입니다.
미래 선도농업 지향을 위한 전문인력 지원으로 농업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사업으로 후계농업경영인 육성 외 5개 사업에 사업비는 66억 4973만 원입니다. 상반기에 사업대상자 선정하여 사업추진 중에 있으며 하반기에는 연내 사업 마무리될 수 있도록 행정지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44페이지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은 농촌인력중개센터를 당초 1개소에서 2개소로 확대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농촌인력난 해소 및 농번기 일손부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농촌의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인한 농촌인력난 해소를 위하여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을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 추진실적은 계절근로자 178명이 입국하여 114농가에 배치하였으며 하반기에도 380여명의 계절근로자를 유치하여 농촌인력난 해소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46페이지 귀농인‧청년농업인 안정정착 지원입니다.
귀농인 및 청년농업인 맞춤 지원을 통한 농업경영 역량강화와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 추진실적은 귀농인‧청년농업인 초기 정착지원 10농가 및 귀농귀촌인 웰컴박스 33가구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잔여사업에 대하여 연내마무리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어업인수당 지원사업입니다.
농어업인의 권리를 보장 증진하기 위한 사업으로 예산액은 63억 원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은 사업대상자 2만 874명 신청 받아 자격검증하였으며 하반기에는 대상자 최종 확정하여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48페이지 영농기반 조성자금 지원입니다.
금리인상과 영농자재비용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저리융자 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 추진실적은 농어촌진흥기금 243명에 112억 9300만 원, 농업발전기금 167명에 60억 원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기금 신청인이 급증함에 따라 농업발전기금을 60억 원에서 85억 원으로 확대 시행하고자 합니다. 농업인의 어려운 여건을 감안하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농업인 복지증진 사업입니다.
농업인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여성농업인 바우처 지원사업 외 5개 사업에 사업비는 10억 6475만 4000원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은 1개 사업 마무리 완료하고 5개사업은 추진 중인데 연내 마무리하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50페이지 토양개량 및 지력증진 사업입니다.
토양개량 및 지력증진을 통한 지속 가능한 토양 보전 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유기질비료, 토양개량제, 무기질비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는 유기질비료 2580톤집행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도 필요시기에 맞추어 적기에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 육성입니다.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 지원을 통한 생산의욕 고취 및 재배면적 확대를 위한 사업으로 친환경 유기농업자재 지원사업 외 5개 사업에 사업비는 2억 1062만 8000원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은 사업대상자 선정하여 사업추진 중에 있으며 하반기에는 추진중인 사업이 연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52페이지 고품질 쌀 생산기반 조성입니다.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영농기 지원을 통해 벼 재배생산 기반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벼 재배농가 경영안정지원 등 9개 사업에 사업비는 24억 8309만 2000원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은 고품질 쌀 생산단지 등 3개 사업은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벼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6개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53페이지 벼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입니다.
지난해부터 4차 방제까지 지원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사업량 4회 방제기준으로 1만3420㏊에 사업비는 13억 4200만 원입니다. 영농시기별 방제 지도하여 병해충 없는 깨끗한 들판만들기에 최선을 하겠습니다.
다음 254페이지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입니다.
농기계 임대를 통한 적기 영농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73종 450대를 보유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은 2099건에 현장 택배지원에 4833만 8000원 집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농업인들이 적기 영농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임대료50% 감면도 연말까지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농기계 지원 및 순회 수리 교육입니다.
맞춤형 농기계 지원사업 외 3개 사업에 사업비는 5억 7074만 원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은 맞춤형 농기계 지원사업 등 3개 사업에 3억 1254만 원 집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농업인들의 소득안정을 위해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56페이지 농어촌관광단지 농촌테마공원 운영입니다.
밀양의 농업을 테마로 농촌, 문화, 음식을 결합한 체험관광시설 운영으로 농촌 체험관광자원 육성 및 확산을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는 4억 1700만 원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지난해 11월 농촌테마공원 공공위탁 동의안이 의결됨에 따라 금년 3월 밀양물산과 위탁운영 계약 체결하고 운영팀장을 채용하는 등 사업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 농촌테마공원이 준공되면 시범운영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하여 내년부터 정상운영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농업정책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보고한 업무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과장님 건의를 한 가지 드리겠습니다.
지금 254페이지와 관련해서 농기계 임대사업부분입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할 필요없이 밀양지역에서 농기계 임대사업이 아주 활발히 되고 좋은 호응을 듣고 있습니다.
더욱 더 고령화가 심화되어 가는 이 시점에 사업들을 새로운 작물 또는 새로운 기종이 나오고 편리한 기계들이 자꾸 나옵니다. 나오는데, 고가다 보니까 1회 쓰고 마는 이런 부분들 때문에 사기도 곤란한 부분들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농기계 임대사업소에서 정말 열심히 하고 농민들한테 좋은 평을 듣고 있습니다. 그에 덧붙여서 이런 새로운 작물에 대한 기종이라든지 다양하게 구비할 필요가 있겠다. 그래서 어떻게 건의를 한번 하면 예산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문제가 있거든요. 그래서 소장님! 내년에는 이런 부분들, 중간에 예를 들면 필요한 부분도 있고 하니까 내년에 예산을 좀 더 확보를 해서 미리 중간에 구매를 능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그런 예산편성을 여유있게 해서 농민들한테 실질적으로 그 시기에, 적기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그런 정책을 펴줬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아마 잘 검토하셔 가지고 사전 수요도 충분히 조사하시고 하지만 시기적으로 넘어 가고 넘어 가고 하다 보니까 그런 아쉬운 점이 좀 있어서 예산확보를 해서라도 농민들이 원하는 기종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좀 해주십사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기종을 최대한 많이 확보해서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허홍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도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도 위원과장님 조영도 위원입니다.
우리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과 관련해서 많은 노력을 하셔서 라오스나 베트남에서 농촌의 일손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셔서 계절근로자 도입을 하고 계신데 지금 우리 밀양 같은 데는 보면 다양한 작물들이 있습니다. 특히 작물들 중에서도 조금 더 노동집약적인 작물들이 있는데 그게 아마 딸기나 고추, 깻잎 이런 작물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 작물들의 특성이 가장 많이 출하되는 시기 이럴 때 가장 많은 인원들 집중적으로 투입되어야 될 건데 우리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해서 들어 올 때 그 시즌하고 적기에 맞춰서 들어오면 농가에 보다 더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계절근로자 도입 제도가 정착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일예로 지금은 솔직히 농번기는 아니고 농한기인데 이런 시즌에는 많은 외국인이 이 시즌에 들어오게 되면 아무 래도 농촌에서는 도입된 근로자를 효율적으로 활용을 해야 되는데 실질적으로 투입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런 걸 잘 참작하셔 가지고 그 시기에 맞게끔 조금 더 효과적으로 도입을 해줬으면 하는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조영도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상반기에는 처음 하다 보니까 그냥 임의적으로 들어왔는데 저희들 하반기부터는 2개월 단위로 해서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시기에 적기에 투입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영도 위원예. 위원장님! 잠시 정회하고 말씀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위원 여러분! 조영도 위원의 요청에 의해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7분 회의중지)


(10시 21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희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조영도 위원 질의 끝났습니까?
조영도 위원예.
○ 위원장 정희정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위원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저는 궁금해서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업무보고 하신 242페이지에 있는 사업하고 그다음 246페이지에 있는 사업이 이름도 거의 비슷하고 귀농귀촌 유치 활성화 및 안정정착 지원사업하고 그다음에 귀농인‧청년농업인 안정정착 지원사업 이래 있는데 청년농업인만 들어간 부분으로 보이고. 물론 사업내용은 조금씩 틀린데 이 사업의 큰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정무권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242페이지 귀농귀촌인 사업하고 246페이지 귀농귀촌인 사업은 귀농귀촌인을 위한 사업은 똑같은데 앞에 페이지에 있는 거는 국도비 지원사업이고 저희들 246페이지에 있는 거는 순수 시비 사업이라서 저희들이 국도비 외 우리 시 사업을 이렇게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별도로 작성한 것입니다.
정무권 위원예. 안 그래도 저도 보니까 242페이지에 있는 것은 국도비가 65%, 우리 시비가 35%고 246페이지에 있는 귀농‧청년농업인 사업은 100% 시비로 6000만원을 편성을 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또 조금 궁금한 것은 청년농업인에 대한 지원은 243페이지 미래 선도농업 전문인력 육성해가지고 여기에 거의 청년후계농에게 지원되는 사업들이 이렇게 쭉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사업을 별개로 꼭 해야 되나이런 의문이 들어 가지고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42페이지에 있는 국도비를 받아서 하는 이 사업으로 부족한 부분을 이런 식으로 하는 겁니까? 또 그렇다고 한다면 가능도 한데 또 미래 선도농업 전문인력 육성에 이런 청년농업인 사업을 추가로 해서 넣어도 큰 무리는 없다 이런 생각도 들거든요.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정무권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실제적으로 이농이 많아서 전체 농촌인력은 고령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청년농업인이 중요한데 앞에 미래 선도농업 전문인력은 도비 지원사업입니다.
여기서 도비로써 지원되는 사업 외에 우리는 청년농업인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 시에서 별도로 청년농업인들에게 지원하기 위해서 만든 사업입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정무권 위원예. 앞에 사업들은 국도비가 지원이 되고 그 부분에 부족한 부분을 우리 자체 시비로 해서 지원을 한다 그렇게 답변을 하셨습니다. 웰컴박스 지원사업 해가지고 700가구에 3000만 원 정도가 편성되었는데 웰컴박스 안에 내용물은 주로 어떤 게 들어 있습니까?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웰컴박스는 유기농산물을 우리 귀농귀촌인에게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정무권 위원유기농산물이라고 하면 감자 뭐 어떤 것.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우리 농산물 중에서 친환경 유기농산물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정무권 위원어떤 종류입니까?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우리 농산물꾸러미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거기에 유기농산물하고 귀농귀촌 가이드북을 해서 그 사람들이 알기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고 있습니다.
정무권 위원예. 한 4만 3000원 정도 책정되는 물품박스를 전달하고 있는 내용이네요. 일단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정무권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제가 한 가지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에 보면 242페이지부터 귀농귀촌, 농촌인력, 외국근로자 농업정책에 대한 게 쭉 있습니다. 밀양이 농업수도로서 귀촌귀농, 청년농업인을 유입해서 인구 소멸도시인 밀양에 인구증가를 하겠다 이런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전체적으로 하고 계신데 제가 볼 때는 외국근로자들도 한국에 와서 정착을 할 수 있는, 우리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이야기했습니다. 기존의 지금 출생아수로 해서 대한민국의 인구를 증가시키기는 어렵다. 그래서 이민정책을 써서 해야 된다. 그중에 가장 많이 하는 게 외국인근로자입니다. 그래서 외국인근로자들이 대부분 와서 정착을 하지 못하고 또 이주하고 이런 게 많습니다. 그래서 외국인근로자들에 대한 집단 이주시설이라든지 그다음 정착을 할 수 있는 가족단위의 이주시설이라든지 물론 정부에서 해야 됩니다. 하지만 제가 오늘 이렇게 쭉 보니까 틀에 박힌 농업정책을 가지고는 우리가 미래 밀양의 농업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소장님께서 한번 용역을 밀양시에서 선도적으로 우리 밀양의 농업정책 앞으로 어떻게 가야 되고 또 농업정책을 통해서 인구증가를 어떻게 가야 될 것인지 이런 전체적인 농업정책에 대한 용역을 한번 선도적으로 가져갔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이에 대해서 소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한번 묻고 싶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용해예,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도 지금 농촌인구가 자꾸 감소하고 있고 그에 따라서 농촌 노동 인력도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가장 시급한 게 인력부족이기 때문에 지금 단기간 저희들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외국인 인력 수급 자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고 있지만 향후로 제 생각입니다만 저희들 직원한테도 제가 한 번씩 이야기를 합니다만 앞으로는 진짜 스마트농업이 되어야 되겠다. 그래서 일손을 많이 줄일 수 있고 한 농가가, 개인이 스마트농장 하나를 가지고 전체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그런 체계로 가야 되기 때문에 앞으로 이 스마트 농업이라는 게 우리 지역에는 가장 다른 지역하고 많이 다른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 지역에 맞는 스마트시설을 어떻게 용역을 줘가지고 한번 개발해 볼 필요가 있지 않겠나 그런 생각도 하고 있고. 전체적인 우리밀양시 전체 농업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보통 저희들 5년 주기로 한 번씩 용역을 수립하는데 지금 그 시기인지 아닌지 제가 정확하게 파악 못하고 있습니다만 금방 위원장님께서 주신 그 항목을 같이 넣어가지고 앞으로 우리가 농업에 대해서 향후 문제점이 되는 부분을 어떻게 먼저 선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지 그런 부분을 용역을 하도록, 저희들 검토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예. 지금 외국인에 대한 정책들이 계절근로자 이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도에서도 라오스나 캄보디아 자매결연 맺은 여기에, 일단은 한국에 오면 언어소통이 안됩니다. 언어소통이 안 되기 때문에 농민들과 불협화음이 굉장히 많고 또 그래서 적응을 못하고 해서 도에서도 학교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나라에 한국어 학교를 하고 있고 또 계절근로자들이 대부분 오면 아까 우리 조영도 위원님께서 도 말씀하셨지만 깻잎이라든지 고추라든지 이런 밀양에 필요한 시설작물에 대한 재배방법이라든지 그 다음 수확하는 방식이라든지 이런 것 전혀 모르고 오기 때문에 대부분 와서 몇 개월 안 되는 사이에 시간이 다 갑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도 도하고 협의를 하셔가지고 하고 제가 장기적으로 우리가 봤을 때 이민정책이나 정부에서 하겠습니다만 밀양에서 선도적으로 해서 집단이주단지를 국가별로 그 국가의 형태에맞는 주거단지를 만들면 결국은 고향에 대한 향수도 느낄 수 있고 그런 단체 이주단지가 됨으로 해서 새로운 관광자원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이제는 좀 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농업정책이라는 게 계속 틀에 박혀 있는 보고만 가지고는 우리 미래농업을 갈 수가 없다. 그래서 앞으로 우리 밀양 농업이 스마트팜을 통한 첨단화된 농업정책으로 가고 또 여기에는 항상 노동자가 필요합니다. 그 노동자들이 정착해서 우리 밀양시의 인구소멸에도 개선할 수 있는 그런 방법들을 같이 한번 용역을 통해서 진행해 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농업정책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0분 회의중지)


(10시 36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희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6차산업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6차산업과장 김경란반갑습니다. 6차산업과장 김경란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6차산업과 소관 2023년도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60페이지 2023년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 261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62페이지 다양한 특화사업 추진을 통한 6차산업 선도입니다.
농산물생산에서 가공, 유통, 관광체험까지 포괄하는 다양한 농촌융복합산업 지원사업 추진으로 농가소득 증대 및 일자리창출로 농업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주요사업으로는 밀양 딸기 농촌융복합산업 지구조성 3년차 사업추진을 통하여 밀양 딸기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식품 연구개발 및 딸기분야 농업인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딸기6차산업 대학을 운영하여 5개 반 158명이 교육 중에 있으며 하반기에는 딸기 수제맥주 전문인력 양성과정 등을 추가 개설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밀양 딸기 지리적 표시등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으로 관내 43개 교육기관에 공공급식 식재료를 공급 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부산대학교 밀양캠퍼스 등 공공기관으로도 식재료 납품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밀양물산과 협업하여 밀양 농산물이 더욱 더 다양한 채널로 전국 판매망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연내 준공예정인밀양 농어촌관광단지 내 농축임산물 종합판매타운 조성공사 마무리와 운영에도 차질이 없도록 꼼꼼하게 챙겨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3페이지 지역특화 임대형스마트팜 조성사업입니다.
스마트팜 전문교육을 마친 청년 임대농들이 적정 임대료만으로 스마트팜 창업이 가능하도록 스마트팜 온실을 구축하여 청년의 스마트팜 진입과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사업비 200억 원으로 사업규모는 부지조성 5.6㏊, 온실 9동의 생산시설 4㏊입니다. 7월 현재 해당 토지 소유자와 토지매입 협의 중이며총 29개 필지 중에서 1필지를 제외한 28개 필지 매입 협의 완료하였습니다. 나머지 1필지도 7월 중에 매입 협의하여 본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12월까지 시행계획 수립 후 2024년 1월 착공하여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264페이지 청년농촌보금자리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및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자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80억 원이며 임대주택 29호, 커뮤니티센터 등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2022년 7월 한국농어촌공사 밀양지사와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고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마무리하여 농식품부의 승인 요청한 상태이며 7월 중 최종 승인되는 대로 공공건축심의, 실시설계, 도시관리계획 용도지역 변경 등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여 임대형 스마트팜 운영시기에 맞추어서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65페이지 경영실습 임대농장 조성사업입니다.
창업초기 자금력이 부족한 청년에게 실습 임대농장을 제공하여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농업정착 유도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22년에서 2023년까지 2년이며 총 사업비는 8억 5000만 원입니다. 경영실습 임대농장 사업지침에 따라 지난해 한국농어촌공사 밀양지사와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추진하고 있으며 6월 기준기반조성 토목공사를 완료한 상태이며 연말까지 온실 신축과 함께 농업인에게 임대하여 청년 창업농 육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66페이지 농산물 및 가공식품 수출마케팅 활성화입니다.
신선 농산물 해외시장 개척사업 및 수출확대 촉진을 위한 사업으로 수출작물 포장재, 종묘비, 물류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먼저 연도별 수출현황은 체계적인 수출마케팅과 해외시장 공략으로 2022년도 수출액은 8700만 달러로 2021년 대비 97%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어 올해 3월 경상남도의 농식품 수출신장부분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5월 기준 실적도 전년도 전체 수출액의 83%의 실적을 달성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수출작물 포장재 외 9개 사업으로 5억 2073만 4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수출판로 확대 및 수출농산물 품질관리 철저로 밀양 우수 농특산물의 세계화를 선도해 나가며 우리 농산물의 브랜드가치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67페이지 학교급식비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학교 무상급식의 안정적 운영과 급식의 질 향상을 통한 학생의 건강증진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관내 교육기관 수혜자 만여 명의 안전먹거리 수급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해 나가고 있습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43개 학교 및 48개 어린이집에 7개 사업 38억 1046만 6000원을 집행하였으며 특히 어린이 식습관 개선 및 균형 잡힌 영양공급을 위한 유치원 간식비 지원사업과 어린이집 과일간식 지원사업은 올해부터 신규 시행되어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공공급식 공급학교 및 납품농가를 확대해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으로 학생들의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68페이지 산지유통시설 육성을 통한 6차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입니다.
농산물 유통시설 확충 및 개선으로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농산물 공동선별비 지원사업 외 5개 사업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는 농산물 공동선별비와 산지유통센터 지원사업 등에 32억 924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하반기에는 1억 634만 원을 집행할 예정입니다. 농산물유통 및 농식품 가공시설현대화 사업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경쟁력 있는 고부가 가치, 농산물 상품화 및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 납품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9페이지 채소‧특작 생산기반시설 지원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농업생산시설 현대화 및 친환경 농자재지원으로 농가의 노동력 절감과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시설원예ICT융복합 사업 외 19개 사업으로 1621농가에 28억 8203만 9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 농산물 수급안정 지원사업 외 1개 사업 656농가에 5억 5850만 원 집행할 예정입니다. 대부분의 사업이 농산물 생산시기에는 사업 착수를 하지 못하는 계절형사업이며 자재가격 상승 등 사업집행에 어려움은 있지만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서 연말까지 예산집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70페이지 과수‧화훼 농가 생산기반시설 지원사업입니다.
수입개방에 대응한 과실 품질향상과 경영비 절감으로 농업경쟁력을 제고하고 생산시설 및 장비의 현대화로 노동력을 절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FTA기금 과수 고품질 생산시설 현대화 지원사업 외 15개 사업에 917농가 7억 8335만 3000원을 집행하였으며 하반기 계획으로는 상반기에 이어 13개 사업 726농가를 대상으로 7억 1352만 7000원의 보조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271페이지 농산물우수관리제도 활성화 지원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GAP 안전성분석 인증수수료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농산물의 농약, 중금속, 유해생물 등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산지농장에서 최종 소비자의 식탁까지 관리하고 인증하는 제도로써 먹거리 생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GAP인증 농산물의 가치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GAP 안전성분석 지원 등 2개 사업에 1억 816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올해 6월 기준 GAP인증농가는 1414명이며 연말까지 1500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AP인증농가의 지속적인 확대와 인증농산물의 안전성 확보에 최선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6차산업과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6차산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보고한 업무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위원이것은 과장님 답변하셔도 되고 우리 소장님께서 답변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게 밀양물산까지도 조금 관계되는 그런 내용인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저번에 7월 13일 날 밀양농협에서, 농협조합에서 다 모여가지고 농협 조공법인을 설립을 했습니다. 여기 밀양농협 조공법인이 어떤 일을 하는가 제가 한번 살펴보니까 원예농산물 그러니까 우리 밀양에서 생산되는 원예농산물 깻잎, 고추, 사과 이외에도 딸기, 단감, 감자, 수박, 당근, 연근 이런 거의 모든 밀양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대상으로 해 소비촉진과 판로개척 등 시장 교섭창구를 일원화하는 그런 통합마케팅에 주력을 한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의원들도 거기에 모두 참석했고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도 다들 착석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봤을 때 지금 6차산업과에서 설명하셨던 내용들 중 수출마케팅 이런 거는 상관이 크게 없을 것 같은데 산지유통시설 육성을 통한 6차산업 활성화 지원 내지 판매와 관련되는 또 우리 밀양물산에서 팔고 있는 인터넷으로 하는 밀양팜이라든지 이런 부분과 중복되고 또 중복이 되었을 때 경쟁을 해서 우리 밀양물산이라든지 6차산업과가 여기를 경쟁을 뚫고 또 이겨낼 수 있을지 그런 부분에 상당히 우려가 많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업들을 우리가 계속해야 될지 말아야 될지 좀 어려울 것 같은데 소장님께서 답변을 한번 해주십시오.
○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용해예, 정무권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 원예조공법인 설립하는 게 당초 과거 10년 전에 저희들이 우리 지역에 현재 4개 농협 밀양농협, 남밀양농협, 무안농협, 부북농협 해서 APC사업을 신청할 때 저희들이 산지유통종합계획 승인을 받아야 되는 그런 사항이었거든요. 그 계획승인서 안에 내용이 농식품부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뭔고 하면 향후에 조공법인을 설립해야 된다. 설립하는 조건으로 저희들이 조건부로 승인을 받아 가지고 현재까지 우리 4개 농협에 APC를 다 설치를 했거든요. 그런데 그때 그 당시에는 왜 저희들이 조공법인을 설립 못했는가 하면 그때 당시에 다른 지역의 조공법인이 정상적으로 운영이 잘 되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향후 봐가면서 우리가 여건이 성숙되면 조공법인을 설립하겠다고 해서 이번에 저희들 많은 시행착오 끝에 조공법인이 설립된 겁니다. 조공법인 원래 목적이 조금 전에 정무권 위원님 말씀하신대로 경쟁력을 갖춰가자는 그런 취지에서 실시한 거고 저희들 밀양물산은 또 조공법인하고 조금 설립목적이 틀리다고 저는 그래 생각하고 있거든요. 왜 그런가 하면 우리 밀양물산에서 하는 거는 실제로 일반 유통회사에서 못하는 거를, 농민이 개별적으로 조금씩 조금씩 생산한 이런 부분을 우리가 행정적으로 처리해 주자는 그런 목적으로 설립했기 때문에 우리 밀양물산을 가지고, 연말에 수지타산을 가지고 말씀하시는 부분은 조금 안 맞는 것 같고 일단은 우리 농민이 어느 정도 소득이 증가되면 그 증가된 일정부분을 우리 시에서 부담하면서 시에서 그런 부분을 충분히 우리 농민을 케어해야 된다는 그런 생각으로 저희들이 밀양물산을 설립했다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정무권 위원예. 그래서 지금 6차산업과 이야기지만 같은 내용이라서 밀양물산 내용도 잠깐 말씀 드리겠습니다. 밀양물산에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을 보게 되면 온라인판매 활성화하고 그다음 직거래유통망 확대 이런 부분들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밀양팜 쇼핑몰 위탁운영도 있고 그다음 농촌테마파크 위탁운영, 농축임산물종합판매타운에 위탁하는 이런 직접적으로 판매를 하는 것 이거는 조금 자제를 하고 그 외에도 우리 학교 먹거리 지원센터라든지 이런 부분은 살리고 이런 식으로 정말 심각하게 고려를 한번 해봐야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밀양물산에 묻기 보다는 지금 6차산업과 쪽으로 질문을 한번 드려봤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검토가 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지고 우리 밀양물산에서 무안 맛나향 고추를 판다고 해도 산지에서 안 준다고 하니, 농협에는 주는데 우리 밀양물산에는 안 준다고 하니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더 있습니까? 물론 소장님 설명하셨다시피 작게 작게 소규모로 이렇게 이용하는 사람들이 만약에 우리 농산물종합판매타운이 생긴다면 직거래 방식으로 해서 갔다놓고 거기서 농민들이 팔고 하는 그런 부분들의 지원은 우리가 해야 되겠죠. 그런 부분에 있어서 직접적인 판매는 우리가 오히려 힘들 것 같으면 제외하는 것도 괜찮지 않느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심각하게 한번 고민을 해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용해정무권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하여튼 그 부분은 우리가 조공법인하고 우리 밀양물산하고 어떻게 구분을 해 가야 될지를 저희들 다시 검토를 해가지고 서로 상충되는 부분이 없도록 검토를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무권 위원예.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정무권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6차산업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6차산업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밀양물산대표이사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 배용호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 배용호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밀양물산주식회사 2023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325페이지 목차는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26페이지 2023년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입니다.
저희 밀양물산주식회사는 공공급식 공급시스템 구축, 밀양농특산물 온라인판매 활성화 그리고 직거래유통망 확대 및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를 통한 연간 매출 120억달성과 더불어서 농업인이 찾아오는 도시, 농업인이 행복한 밀양이라는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특히 하반기부터는 테마공원 및 판매타운 조기 안정화와 대도시 판촉마케팅 강화 및 수출지원사업을 본격화 할 것이며 또한 대량 실수요처 지속 확보와 직거래사업 내실화에 보다 역량을 집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단위사업별 세부내역 보고 드리겠습니다.
327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28페이지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지역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확대를 위한 공공급식의 통합컨트롤타워 구축을 통해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품질관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관내 37개 모든 학교에 1881개 품목을 납품 중에 있습니다. 학교급식 납품현황으로는 6월말 기준으로 친환경 쌀 2억 1400, 농산물 9억 200, 수산물 3억 8000, 축산물 9억 5800, 가공식품 16억 2000만 원 총 40억 7400만 원을 납품하였습니다. 품목별 참여업체는 작목반 및 농가 372곳을 포함 총 406개소에서 납품을 받아 학교에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박진수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학교급식 안전성 확보를 위한 개선방안을 조속히 수립하여 시행토록 할 것이며 지역농가 참여확대를 위한 지역농산물 협의체 구성 운영과 유치원 및 부산대학교 등 공급처를 추가 발굴하는 등 공공급식 컨트롤타워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9페이지 E-커머스를 활용한 온라인마케팅입니다.
온라인마케팅을 통한 신규 고객 추가확보 및 기존 고객의 구매 충성도를 강화하고 입점농가 지속적 발굴 확대를 통해 쇼핑몰 판매상품의 다양화와 제철 꾸러미 판매를 활성화하는 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입니다.
설맞이 농특산물 꾸러미사업으로 2억 2800만 원 그리고 햇감자, 봄나물, 사과쥬스, 재래된장, 고추장 등 계절별 기획꾸러미 판매로 7200만 원의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영세농가의 경쟁적 어려움 해소차원에서 입점농가 상세 페이지를 무료제작 컨설팅을 통해 실질적인 농가지원을 확대하고 입점업종의 지속 발굴 및 상품다양화로 소비자 참여율 증가에 주력을 둘 계획입니다. 특히 정무권 위원님의 애정 어린 조언을 명심하여 밀양팜 쇼핑몰 개선방안을 조속히 도출해 보고 드리고 실운영에 접목하여 쇼핑몰 효율화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30페이지 국‧내외 유통망 확대 및 판로 개척사업입니다.
직거래 행사 및 직매장 운영 활성화로 중간유통경비를 절감하여 농가소득을 실질적으로 증대시키고 수출 컨설팅 및 판로개척을 통해 밀양 농특산물의 경쟁력을 촉진시키는 사업입니다. 6월말 기준매출은 8억 6100만 원으로 직거래 배달, 농특산물 직매장, 직거래 장터 그리고 농식품 바우처 꾸러미, 어린이 과일간식, 홈쇼핑, 해외수출 등을 통해 밀양의 농특산물 소비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주요 추진계획으로는 우수농특산물 수출협의체 구성을 통한 수출품목 및 수출국가를 다변화하고 대도시 유통점 발굴 및 사업연계를 통해 도시지역 판촉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31페이지 우수농산물 대량 실수요처 발굴사업입니다.
대량유통 신규 수요처 발굴을 통해 지역 우수농산물 판로개척과 유통경로 확대를 통한 안정적 농가소득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대추방울토마토 등 네 품목을 발굴하여 총 3억 7510만 원의 농가소득을 지원하였으며 초동, 상남, 하남 등 관내 농가 및 작목반과 연계하여 금성농산, 한풍, 부산청과, 아엠푸드 등 새로운 공급루트를 확보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대량 생산물량 확보를 위한농가협의체를 구성하고 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한 품의검수 전문인력 육성과 수취가격 제고를 위한 농가대상 선별 및 관리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안정적 공급 및 수급이 가능한 신규품목 개발과 실수요처를 지속 발굴하여 생산 및 공급 네트워크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332페이지 가공용 농산물 대량 실수요처 연계사업입니다.
가공용 농산물 판로확보를 통한 지역농가의 추가소득 증대와 지역별 대표농산물을 활용하여 가공식품을 개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올 상반기에는 등외품 농산물이 많이 나오는 사과, 딸기, 건대추 세 품목을 수매하여 대량 실수요처에 공급함으로써 농가들에게 1억 7600만 원이라는 실질적 추가 소득증대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하반기 주요 추진계획으로는 기존 거래처와 관계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함과 동시에 신규 업체 발굴을 지속 추진할 것이며 가공용 농산물이 대량으로 나오는 품목을 추가 발굴하고 생산품목 단위조직과 사전 준비를 위한 협의체도 함께 구축해 농가의 추가 소득증대에 지원할 것이며 또한 식품 전문 생산업체와 협력을 통해 밀양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 개발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범 생산 및 공급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다음으로 333페이지 농촌테마공원 및 농축임산물판매타운 조기 안정화부분입니다.
밀양의 농업을 테마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농촌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특색 있는 관광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관광객들이 찾아 올 수 있는 가치가 담긴 문화관관형 로컬푸드 마켓 운영을 통해 밀양의 우수농산물 홍보 및 소비확산이라는 주요 추진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농촌테마공원 및 농축임산물판매타운의 제3자 위탁시설은 위탁운영자는 공개모집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운영담당인력 중 팀장은 7월 1일자로 채용하였으며 운영직원 및 기간제근로자는 현재 채용절차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또한 주무부서인 농업정책과 및 6차산업과와 시설별 세부 운영사항에 대하여 심도 있는 협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사업의 조기 안정화가 가장 중요한 현안사항으로 주무부서, 밀양물산, 위탁업체가 한팀이 되어 사전 시뮬레이션 실시를 통한 문제점 발굴 및 개선방안 도출 등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밀양물산주식회사 2023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희정밀양물산대표이사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보고한 업무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제가 한번.
대표이사님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많고, 빨리 조직개편을 통해서 정상궤도에 올라갈 수 있도록 당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328페이지에 먹거리통합지원센터. 하단부에 보면 공공기관 식자재 납품실시해가지고 밀양시청에 월 160만 원, 삼랑진양수발전소 월 40만 원. 그럼 밀양시청은 이번에 처음으로 납품하는 겁니까?
○ 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 배용호위원장님 질의에 말씀 드리겠습니다.
올해 들어와서 처음으로 시청하고 삼랑진양수발전소에 신규로 공급한 내용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그럼 지금까지 밀양물산이 설립되고 밀양시청에 납품이 안 되었다는 말입니까?
○ 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 배용호예, 그렇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지금 월 160만 원이면 제가 볼 때는 쌀값도 안 되지 싶은데요. 뭘납품합니까? 월 160만 원.
○ 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 배용호위원장님 질의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 지적대로 쌀 위주고요, 나머지는 현재 저번에도 한번 말씀을 하셨는데 전체를 저희들이 공급하기에는 여러 가지 지역 영세 상인들도 있고 해서 현재 시청하고 저희들하고 나누는 역할분담을 통해서 적정하게 공급금액이나 물량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로는 주로, 지금 현재 쌀 같은 거고 그리고 일반 소상공인들이 공급을 할 수 없는 품목을 위주로 지금 저희들이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예. 물론 소상공인을 생각하는 그런 정책들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밀양물산이 생기고 이제 와서 지금까지 밀양시청에 거래가 없이 올해 처음으로 되었다는 사실을 오늘 듣고 참 놀랍습니다. 밀양시에서 밀양물산으로 공공위탁을 주고 또 이렇게 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생긴 지도 꽤 됐습니다. 올해 첫 거래라 정말 관에서 조금 신경을 써야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 먹거리통합지원센터에서 밀양시청 우리 시부터가 먼저 앞장서서 밀양물산에 대한 정착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야 되는 부분인데 지금까지 이렇게 해왔다는 사실을 보고 조금 놀랍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먼저 챙겨주시고 삼랑진양수발전소 월 40만 원 하는데 이거는 뭘 납품합니까?
○ 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 배용호위원장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쌀로 지금 현재 집중되고 있고 나머지는 사실 연간 계약을 통해서 납품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서 저희들이 중간에 들어가기가 참 힘듭니다. 쌀은 대신 지역 농산물이니까 쌀은 그쪽에서도 어떤 별도의 수의계약이 가능한 품목이라서 저희들이 현재 들어 가 있고 이게 매년 해마다, 예를 들어서 내년도 계약을 할 때는 저희들 처음부터 들어가서 품목을 다양화할 계획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제가 안 그래도 월 40만 원이면 상남에서 삼랑진까지 왔다 갔다 하는 물류비도 안 나올 것 같아서 걱정이 되어서 물어봤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쌀 부분은 농협에서 대신 갑니까? 아니면 우리가 지금 농협에서 받아서 직접 배송을 합니까?
○ 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 배용호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물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저희들 직접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예. 잘 알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가 납품을 하는데 대해서 유통에 있어서 물류비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납품을 하고도 손해가 가는 부분이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적은 양이지만 밀양물산과 거래한다고 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물량을 적당하게, 자주 일정하게 가시지 마시고 한 달에 두 번 정도한다든지 2주에 한번 한다든지 이런 식으로 해서 될 수 있으면 비용을 좀 아낄 수 있도록 그렇게 당부 드리겠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밀양물산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밀양물산대표이사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0분 회의중지)


(11시 20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희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장 나오셔서 미래농업과 소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용해반갑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용해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미래농업과장 현재 교육 중에 있어 제가 대신 보고 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하반기 미래농업과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57페이지 목차와 276페이지, 277페이지 2023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 그리고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78페이지 수산제 미래농업 체험교육원 설립입니다.
농업의 과거, 현대 및 미래모습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복합 교육체험 공간조성을 통해 미래세대에게 농업의 역할과 가치를 재조명하는 사업입니다. 2026년 3월 개원을 목표로 하남읍 수산제 역사공원 내에 부지 6076㎡, 연면적 2478㎡,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사업비는 157억 4000만 원이며 전액 도교육청 부담입니다. 추진현황으로는 지난 6월 26일 경상남도 교육청과 건립에 따른 기관별 역할분담을 위한 MOU체결을 완료하였으며 설립부지에 대한 도시관리계획 결정 변경 등 사전절차이행과 경남도 교육청 본예산 편성 협조 등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79페이지 치유농업 활성화입니다.
농업의 다원적 기능과 농촌공간을 활용한 국민 치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체류관광상품화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치유농업 확산 프로그램 발굴 시범 및 3개 사업으로 사업비는 8557만 6000원이며 상반기 농촌 치유교실 운영 외 4개 사업을 진행하였고 하반기 4개 사업추진에 철저히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280페이지 청년농업인 육성 인프라 구축입니다.
청년농업인 정착유도 및 역량강화를 위한 스마트농업 인재 육성을 위한 사업으로 청년농업인 드론 공동방제단 운영 시범사업 외 4개 사업으로 사업비는 4억 1975만 원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청년농업인 드론 공동방제단 운영사업은 드론구입을 완료하여 시범 운영 중에 있으며 청년4-H회 영농정착 지원사업 2개소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스마트팜 친환경재배 시범사업과 차세대 농업인 성공모델 육성사업 등 4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청년농업인 농가소득 향상 기반조성과 밀양형 농가 스마트팜 모델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281페이지 창의적 미래농업 역량교육 강화입니다.
농업인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전문교육으로 핵심 영농기술 보급과 농업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사업으로 농업인대학 시설가지과정 등 7개 분야 3380명을 대상으로 사업비는 1억 6652만 8000원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은 새해농업인 실용기술교육 외 6개 과정에 1700여명 교육을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전문농업기술교육 외 4개 분야 1536명에 대하여 내실 있는 교육운영으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82페이지 농작업 안전기반 구축 및 농촌자원 소득화입니다.
농촌현장에서 농업인의 안전성 보장 및 농작업 안전 실천의식 증가와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사업입니다.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 5개 사업으로 사업비는 1억 7000만 원이며 상반기 사업 완료하였으며 하반기 내년도 사업발굴 및 사업확보를 위하여 농촌진흥청 및 도 농업기술원에 방문하여 신규사업 증대 및 사업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83페이지 농산물 가공인력 육성 및 기술 상품화입니다.
농업인 소규모 사업장에 개발기술 상용화 지원으로 지역농산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농산물종합가공시설 개발 기술이전 제품생산 지원 및 3개 사업으로 사업비는 9937만 6000원이며 상반기 농산물종합가공시설 개발 기술이전 제품생산 지원 1개소 외 3개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하반기 농산물가공 창업보육 프로그램 운영 외 3개 사업을 철저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84페이지 밀양대표 브랜드쌀 향미 개발사업입니다.
지난 2021년 9월 국립식량과학원 남부작물부와 우리 시가 MOU를 체결하여 계속사업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2022년 우량계통 선발을 완료하여 현재 예비후보인 밀양417호 외 1개 품종을 주력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에도 농업기술센터 내에 벼 재배포장에서 생산력 검증을 위해 6월 5일 모내기 실시 및 현재 본 논 관리중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10월에 예비품종 수확 후 식미평가, 성적정리 등을 실시하여 최종선발된 품종에 대해서 품종보호 출원 및 계약재배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립식량과학원 남부작물부 및 농업인, 미곡종합처리장, 소비자와 긴밀하게 협조체계 구축하여 우리 시만의 특별한 향미 쌀이 재배 유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85페이지 농업현장 신기술보급 시범사업입니다.
농촌진흥청 경상남도 농업기술원의 국도비 사업과 자체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며 금년에는 이상기상 대응 원예작물 안정생산, 기술 시범사업 등 16개 사업에 사업비 14억 8000만 원 중 국비 1억 7000만 원, 도비 5000만 원, 시비 7억 6400만 원, 자부담 4억 9600만 원으로 상반기에는 마이크로바이옴 활용 원예작물 생산성향상 시범사업 등 8개 사업을 추진하였고 하반기에는 이상기상 대응 원예작물 안정생산 기술 시범사업 등 14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기의 사업들 중 효과가 뛰어난 사업은 자체사업으로 예산 편성하여 다수의 농업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86페이지 새기술실증시범 고도화 사업입니다.
지역특화작목, 유망 소득작목 실증 시험재배 및 농업인 현장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상반기에 견학 및 스마트농업 현장교육 후 174명이 참여하였고 실증 시범포 비닐온실 3개소에 관수시설, 격리 베드 등 시설 보완완료, 노지포장 지주보강 및 와이어 정비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는 관내 농업인 및 시민들에게 시설을 개방하여 현장교육장 활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87페이지 연꽃단지 운영 및 시가지 교량 꽃 관리입니다.
밀양시민 및 밀양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밀양의 아름다운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한 사업입니다. 밀양 연꽃단지에는 꽃연으로의 파종갱신을 위하여 3필지에 서호 홍련을 식재하였고 최근 인기가 많은 댑사리를 심어 정원을 조성하였습니다. 밀양연꽃단지를 찾는 관광객에 대비하여 관람데크 정비와 화장실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시가지 교량에는 노후화분 1800개를 교체하였고 봄꽃 팬지 4종 1만 8000본을 밀양아리랑대축제 기간까지 전시하였으며 여름꽃 페츄니아 2종 1만 8000본이 현재 교량에 걸려 8월까지 전시될 예정입니다. 하반기에는 임차중인 연꽃단지의 토지의 매입을 부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추경에 토지매입 예산을 편성하여 추진하고자 하오니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288페이지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한 종합분석실 운영입니다.
농약안전성 검사, 토양분석, 퇴비 후숙도 검사 등 과학영농 종합분석실 운영으로 정확한 영농기술 정보를 제공하고 유용미생물 공급으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사업입니다. 상반기 유용미생물을 원거리 읍면지역까지 수송 공급하여 농업인의 경영비 절감에 기여하였고 센터방문 대비 실수령을 10% 향상시켰습니다. 하반기에도 농업인이 불편함이 없도록 과학영농 종합분석실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유용미생물 수송차량의 공급라인을 개선하여 현장공급 시 농업인의 대기시간을 줄여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농업기술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보고한 업무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미래농업과 소관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장 수고 하셨습니다.
끝으로 축산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축산과장 최종칠축산과장 최종칠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축산과 소관 상반기 추진실적과 하반기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92페이지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입니다.
축산과 정책목표는 스마트 축산기반 구축, 가축질병 예방과 동물복지 구현입니다.
축산농가 경영안정 등 4개 전략과제와 15개 세부이행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93페이지입니다. 기본현황입니다.
2022년 1월에 축산기술과에서 축산과로 분리되어 4개 담당에 현재 1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축산현대화 및 가축질병 예방, 반려동물 복지 등 변화하는 축산여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직원이 다소 부족하지만 축산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294페이지입니다.
축산농가 경영안정 지원사업은 축산농가 생산기반 지원으로 환경개선과 경영안정을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는 21억 5498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고품질 자가퇴비 제조 시범사업, 말산업 육성사업, 양봉산업 육성, 축산농가 경영안정, 재해보험 등 10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꿀벌 사육기반 안정지원 사업 등 9개 사업을 추진하여 축산농가 경영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5페이지입니다.
스마트 축산 사육환경 개선사업은 사육시설 현대화와 낙농산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3억 8878만 3000원입니다. 상반기에는 ICT 융복합 확산사업, 낙농산업 활성화사업, 가축사육시설 지원 등 9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낙농산업 기반지원과 사육시설 현대화 등 10개 사업을 추진하여 축산농가의 생산성향상과 품질 고급화를 위하여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296페이지입니다.
조사료생산 확대로 경영비 절감사업은 조사료생산을 확대하여 축산 생산비 절감을 지원하는 사업비로 사업비는 20억 1462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조사료 사일리지 제조비 지원과 기계‧장비, 종자대, 비닐랩 지원 등 5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조사료생산 장비와 비닐랩 지원과 함께 사료작물 종자대를 추가 지원하여 생산확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7페이지입니다.
가축분뇨 이용 순환농업 지원사업은 가축분뇨의 악취발생을 경감하고 친환경 축산기반을 조성하여 순환농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9억 4050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찾아가는 퇴비처리 지원사업, 가축분뇨 처리장비 지원사업, 악취저감 시설장비 지원사업 등 3개 사업은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악취방지개선제 지원사업 등 5개 사업을 추진하여 악취발생 민원을 해소하고 가축분뇨 자원화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8페이지입니다.
고품질 한우 브랜드 육성사업은 한우 브랜드 육성으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4억 9557만 5000원입니다. 상반기에는 우량 한우 등록사업 등 9개 사업을 추진하여 한우생산 기반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한우사육 과잉으로 수급불안 및 가격하락에 대응하고자 저능력 암소와 미경산우 비육지원 장려금을 지원하여 한우품질 고급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9페이지입니다.
재난형 가축질병 방역사업은 아프리카 돼지열병, 조류인플루엔자, 구제역 등 법정 전염병 차단방역을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3억 4200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구제역 백신접종과 축사소독을 철저히 하여 우리 시는 9년 연속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동절기 특별대책 상황실 운영, 구제역 백신접종, 가금농가 질병관리 등 상시 가축질병을 예찰하여 청정지역을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0페이지입니다.
가축질병 상시 방역체제 구축사업은 가축전염병 상시 방역체계를 구축하여 질병으로 인한 생산저하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7억 6141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가축질병 백신지원과 소 브루셀라, 결핵 병 정기검사로 조기에 양성축을 발견하여 살처분 및 도태하여 질병전파를 억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가축 예방약품 공급 등 5개 사업을 추진하여 가축질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1페이지입니다.
반려동물지원센터 운영사업은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조성으로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농어촌관광휴양단지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03억 9800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센터운영에 물품과 인력 등 제반사항을 준비 완료하였으며 현재 4명이 현장사무실에 근무하면서 개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10월부터 야외놀이터 개방과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며 11월부터 반려동물지원센터를 정상 운영하여 농어촌관광휴양단지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302페이지입니다.
동물보호‧복지 지원사업은 유기동물 보호소 운영과 중성화수술 지원으로 유기동물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6억 6439만 원입니다. 상반기 에는 유기동물포획 606마리,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380마리,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200마리 등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유기동물 입양장려금 지원 등 11개 사업을 추진하여 동물보호‧복지지원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3페이지입니다.
축산물 위생관리 지원사업은 가축 사육단계 이력관리 및 축산물판매업소 위생점검을 강화하여 축산물 안전성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억 3603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축산물이력관리 등 5개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 관리하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농장컨설팅, 산란계 안전성 검사, 축산물 판매업소위생점검을 강화하여 축산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04페이지입니다.
내수면 수산자원 조성사업은 노후어선 교체 지원과 토속 어자원 방류, 외래어종을 수매하여 수산자원을 조성하고 안정적인 조업기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억 9498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노후어선 교체 4대, 외래어종 수매 26톤, 수산종사 10만미를 방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수산종자 매입방류와 외래어종 수매, 수산분야농사용 전기요금 인상액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조업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5페이지입니다.
지자체 협력사업입니다. TMF 사료 운반 파레트를 공급하여 축산농가의 작업환경개선과 노동력을 절감하고 신선한 축산물을 배송하기 위하여 차량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6800만 원입니다. 상반기에는 TMF 사료 운반용 파레트를 400개 지원하였으며 축산농가의 작업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축산물 학교급식 차량 1대를 지원하여 신선한 축산물을 배송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축산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희정축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보고한 업무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도 위원과장님 저는 하나 조금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가축분뇨 이용해가지고 순환농업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시는데 지금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시대에 우리가 발맞춰서 기존에 가축분뇨, 농업에 자원화 순환농업 꼭 이쪽으로만 치중해서 가기 보다는 이 사업자체를 조금 제가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탄소중립시대에 맞춰서 좀 여러 가지로 다각화를 모색해야 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이 드는 데 여기에 대한 생각이 있으신지 과장님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축산과장 최종칠예, 조영도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가축분뇨를 현재 우리 시에서 특히 우사에서 나오는 것은 퇴비화해서 일반 경종농가에 보급하고 또 양종농가에서 나오는 액비는 우리 농가위주로 현재 공급을 추진하고 있는데 다른 방면 쪽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물색해서 다양하게 가축분뇨를 자원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영도 위원예. 과장님 말씀처럼 퇴비화, 액비화 이렇게 현재 방식은 그쪽으로 많이 치우쳐서 진행되고 있는데. 특히 한 선례로 액비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농경지 자체가 전체적으로 증가하기 보다는 우리나라 국토 전체를 봤을 때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조금 전에도 과장님 말씀 중에 계셨지만 한우 사육농가들은 순간기조가 증가되는 추세에 있고 양은 많이 나오는데 반대로 우리가 자원화를 하고 액비화 할 수 있는 이런 농경지는 자꾸 감소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 부분은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잘 정책적인 면을 고려하셔 가지고 많은 양이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검토가 필요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 축산과장 최종칠예. 축산분야 자원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서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조영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304페이지에 상반기 추진실적에 은어 맨손잡기 체험행사. 아리랑대축제 때했는데 여기 보니까 접수가 735명이고 방문 및 관람객이 1470명 이래서 1회성 행사인데 1억 3500만 원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접수가 735명인데 혹시 참가비가 있습니까?
○ 축산과장 최종칠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만 원, 어린이는 5000원 그렇게 입장징수를 하였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만원이라 해도 735만 원입니다. 그래서 접수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옛날에 토종어류인 은어가 밀양이 상당히 유명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하구 둑에 의해서 은어가 거의 올라오지 않는 그런 실정입니다. 그런데 그 옛날 명성을 다시 한번 살리겠다는 취지로 아리랑대축제때 은어 맨손잡기 체험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좋은 취지의 행사지만 보니까 너무 실적이 저조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1억 3500만 원이라는 1회성 경비 예산에 비해서 너무 저조하기 때문에 은어잡기에 대한 홍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우리 과장님께서 직원들과 이런 노력들을 하셔가지고 정말 은어잡기 체험행사가 예산에 대비해서 정말 효과가 있도록 그렇게 또 다른 방식의 홍보라든지 이런 것들을 한 번 더 연구해 주시기당부 드리겠습니다.
○ 축산과장 최종칠예. 계속 해오던 장소가 조금 협소한 그런 부분도 있고 여러 가지 위치상도 있고. 다음에 할 때 위치를 약간 조정해서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문의는 많은데 이용하는데 약간의 홍보도 열심히 해야 되고 장소를 변경해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과장님 장소도 중요하지만 주어진 여건, 환경에서 우리 공무원들이 관광객들이 은어체험을 많이 할 수 있는 그런 홍보라든지 다음에 진행에 대한 노하우, 전략 이런 것들을 많이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꼭 장소가 그렇다고 해서 장소를 옮긴다고 해서 많이 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다시 한번 더 직원들과 연찬을 통해서 새로운 방법들을 강구해 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 축산과장 최종칠예. 여러 가지 다양하게 검토해서 활성화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축산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장, 축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시정에 관하여 깊이 있는 질의를 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질의에 성실히 답변해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집행부에서는 부서별 문제점이나 건의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조치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은 이것으로 마치고 내일 오전 10시에 회의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8분 산회)


○ 출석위원 (6명)
박원태박진수정무권정희정조영도허홍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성온

○ 출석공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용해
농정과장 김진우
6차산업과장 김경란
축산과장 최종칠
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 배용호

○ 회의록작성
속기사 민경화

○ 회의록서명
위원장 정희정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