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구분

안건

부록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7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23년 06월 20일 (화)

장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제7차 회의)
피감사기관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상남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10시 00분 감사개시)

○ ◌위원장 정희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금일 일정의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오늘 감사는 16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관계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 「지방자치법」제49조 제5항의 규정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먼저 선서요령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는 자리에 놓인 선서문을 낭독한 후 서명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우선 감사를 실시하게 되는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이상 8개 면동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초동면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대표로 증인선서를 해주시고 다른 분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선서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김태수“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9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23년 6월 20일
초동면장 김태수
무안면장 김상우
청도면장 박화선


내일동장 성미순
내이동장 김헌철
삼문동장 민병술
가곡동장 류기우
○ 위원장 정희정초동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자료에 대한 설명은 기 제출된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갈음하고 질의사항이 있는 내용에 대해서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초동면장, 무안면장, 청도면장, 내일동장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우리 초동, 무안, 청도, 내일동 면장님, 동장님 수고 많습니다.
본 위원이 질의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 네 군데 면동지역만 해당되는 게 아니고 우리 16개 읍면동 전체 해당되기 때문에 첫 시간에 제가 건의겸 한 가지 부탁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 느꼈던 부분들이 지금 우리 세무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체납자확인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부서에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하고 있는데 우리 체납자현황 중에서 체납자가 많이 있는데도 읍면동이라든지 각 부서 사업하는 사업부서에서는 이런 부분들 체납을 독려하지 않고 체납자들한테 보조금을 보조사업을 지원하는 경우가 사무감사에 많이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어느 모과에서는 2020년도까지는 참 잘 챙겨가지고 옛날에는 도장을 찍어할 때는 확인도 하고 했는데 전체적으로 요즘 이렇게 인터넷으로 하다보니까 그게 좀 미비한 부분들이 있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우리 읍면동에서 체납자들 리스트를 보면 아마 읍면동에서 오래 계신 분들은 그 사람들의 현황을 잘 파악할 수 있고 하니이런 체납현황들을 확인해서 또 징수하는데 읍면동에서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셔야 되겠다. 그러면 우리 밀양시 전체적으로 봤을 때 체납부분에서는 상당히 효율적으로 징수할 수 있지 않을까 이래 생각합니다. 우리가 예를 들면 세외수입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많이 이월이 되어서 미수납이 되어 가지고 국도비에도 많이 패널티를 적용받은 사례입니다. 약 30억씩, 21억씩 패널티를 적용받은 현황들이 있습니다. 아마 읍면동장님들께서 이런 부분들 직접적으로 안 접해보니 간과할 수 있는데 돌아가시면 각사무실에서 조그만 부분들이라도 매달 그 부분에 대해서는 체납자확인시스템을 통해서 우리 동네에, 우리 면지역에 체납자가 누가 있고 이런 부분들을 우리 직원들이 독려해서 효율적으로 징수할 수 있도록 좀 해주시기를 읍면장님들께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점에 대해서 대표적으로 우리 선임 기관장이 누구십니까? 김태수.
○ 초동면장 김태수허홍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농업보조사업을 하다보면, 인원이 많다 보면 체납확인을 안하고 사업 시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앞으로 읍면동 보조사업자는 체납여부를 확실히 확인하고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고 또 체납자 완전 징수에도 최대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허홍 위원한 가지 더.
○ 위원장 정희정예.
허홍 위원지금 무안, 청도 이래 있으니. 초동도 있고 하니까 읍면에 사업들이 많습니다. 그죠? 사업들이 많은데 제가 농업기술센터에 민원이 있어서 해결한 부분을 가지고 잠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6월 달에 내년도사업을 신청하라고 공고를 했습니다. 약 백 몇 십 가지가 되죠? 사업부분들이. 그래 되는데 두꺼운 책자 한권도 있지만 인터넷에 공고하고 나서 우리 농민들 다 알아야 되는 부분들입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읍면동 신청담당자들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은 숙지하고 안내책자를 신청하러 오는 사람한테 해당되는 페이지를 숙지를 하고 한번 읽어보고 접수를 신청하라라고 이 정도 정도는 안내를 해줘야 되겠다 싶습니다. 얼마 전에 어떤 일이 있었나 하니까 신청하러 왔는데, 그냥 신청을 하고 갔는데 그게 신청금액이 해당이 안 되는 부분들이었습니다. 막상 기술센터에서 취합을 하면 나중에 다시 확인하니까 신청했던 게 해당이 안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농민들은 몰랐다는 거죠. 다 전체적으로 읽어볼, 책자 밑에 단서조항이 있는데도 그런 걸 책자도 없었고 또 읍면에 신청하러 가니까 담당자가 책이 있다고 한번 보여주지도 안하고 그러나 인터넷상에는 안내책자 이 정도 두꺼운 부분 책자가 있지만 다 이렇게 인터넷상에만 올라가 있고 이런 부분이 있다 보니까 이 사업신청을 받을 때 우리 읍면장님들께서 담당자들한테 그와 관련된 책자를 보고 충분히 숙지하시고 신청하시라 정도는 안내를 해주셔야 우리 농민들이 한번 가서 신청하고 나면 다음에 보조금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그런 사업들이 되어야 되는데, 행정에서 그 정도 서비스가 되어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돌아가시면 우리 업무연찬을 통해가지고 직원들한테 우리 농민들이 신청하러 갔을 때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향후 잘못 신청되어 가지고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행정지도를 잘해 주시기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무안의 김상우 면장님! 아마 무안도 이런 사업들이 많이 있을 것인데 그 점에 대해서 한 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 무안면장 김상우예, 허홍 위원님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도 2024년도 사업을 140여건 신청을 받고 있는데 저희들 읍면 이장님이나 단체장님들한테 카톡도 해드리고 우리 법인들은 저희들 한 50몇 개 정도 됩니다.
그런 단체들한테 저희들 넣어서, 특히 작목반이나 해서. 저희들이 오면 항상 안내를 먼저 이장님을 통해서 안내를 먼저하고 다음에 또 신청오시면 담당자들이 숙지를 해서 잘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더 담당자들이 연찬을 많이 해서 그런 누수현상이 안 생기도록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허홍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허홍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도 위원조영도 위원입니다.
온난화 그리고 그에 따른 기후변화로 인해서 우리가 재해나 재난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읍면동에는 그런 재난재해를 대비해서 준비하고 있는 장비나 물품현황들이 조금 부족하고, 있더라도 사용 가능 연한이 과하게 지난 경우도 있고 한데 혹시 이런 상황에 대비해서 열악한 이런 환경들을 앞으로 개선해야 되지 않을까 본 위원 생각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답변 하실, 두 분의 면장님은 하셨는데 박화선 청도면장님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청도면장 박화선조영도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일 큰 문제가 비가 갑자기 왔을 때 그게 제일 큰 것 같습니다.
올 4월인가 방제단에서 모래주머니도 만들고 했는데 그런 걸 가지고는 감당이 안 되는 것 같아요. 그나마 재난관리과에서 중기를 항상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줘서 일이 터지면 중기를 가지고 조치는 하는데 그런 것들 보다는 산사태위험지역이라 든지 이런 것에 대한 사전에 조치가 좀 되어줬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은 들고요 저희관내에 보면 군도 확장하는 곳이 있는데 공사 중에 있다 보니까 거기에서 비가 감당할 수 없이 돌이나 모래가 막 내려오더라고요. 그런 것들이 일어나지 않게 공사장이조금 더 빨리 공사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건설과에다 협의를 하고 있는 중인데 저희들 힘 가지고는 안 될 수도 있으니까 위원님들도 많이 애써주시고 예찰은 열심히 하겠습니다. 비가 온다고 하면 토목직 같은 경우에 사무실에서 자고 하거든요. 방제단이랑 이장님 활용해서 최대한 애쓰고 장비의 현대화에도 힘을 쓸 수 있도록 재난관리과나 건설과에 계속 협조를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조영도 위원예. 면장님 말씀처럼 우리가 건설현장이나 이런 부분에서는 더 행정에서 너나 할 것 없이 꼼꼼하게 챙기고 금방 면장님 말씀처럼 우리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거니까 어떤 장비물품에 있어서는 부족함 없이 잘 준비하셔서 기후변화나 온난화 이런 걸로 해서 우리가 재난재해에 대해서 잘 준비를 해야만 정확한 대응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준비를 해주시기 바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조영도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위원면장님, 동장님 최일선의 수장으로서 고생들이 많으십니다.
저는 내일동장님께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다른 지역은 다들 총무담당, 맞춤형복지담당, 민원재무담당, 산업경제담당 이래가지고 4개 담당에 직원들이 6급 중견 공무원 수가 4명씩 있습니다. 유독 우리 내일동 같은 경우에는 민원재무담당도 없고 산업경제담당도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조금 애로사항이 있을 것 같은데 우리 동장님 애로사항이 있다면 답변을 해주시기 요청드립니다.
○ 내일동장 성미순정무권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내일동 같은 경우에는 직원이 저 포함해서 14명 정도 있습니다. 말씀하신 부분과 같이 총무담당과 맞춤형복지담당 두 분 계장님만 계시는데 아무래도 말씀하신 세무분야나 안 그러면 농정분야에서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긴 합니다. 그래도 직원들이 워낙 열심히 잘해주고 해서 지금 우리 용활동 부분에 농정분야에도 문제가 생기면 바로 바로 조치를 하고 열심히 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좀 부족하지만 그래도 직원들하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문제없도록 그렇게 조치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정무권 위원추후에 또 필요사항이 있으면 의회를 통해가지고 충분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하시고 특히 내일동 경우에는 내일동뿐만 아닐 겁니다. 여기는 안계시지만 동지역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농사를 짓는 이런 지역어는 상대적으로 불이익이 있다고 본 위원은 본청에서 그런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사실. 농촌협약사업이라든지이런 부분에서는 동지역이라서 다 소외가 되고 그다음 농업기술센터에서 하는 지원사업들, 그다음 귀농귀촌 이런 부분에서 다 제외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농사지으시는 분들이 상대적인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펴주시고 그런 애로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의회 문을 두드리시면 의회가 힘이 되어 드릴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무안, 초동, 청도면장님 여기에 와 계시는데 지금 현재 밀양사랑카드, 밀양사랑상품권 이게 연매출 30억이 넘어가는 경우에 사용을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초동, 무안, 청도면은 농사를 밀양에서 최고 많이 짓는다면 최고 많이 짓는 이런 지역들입니다. 시민들이 농협 등에서 이 상품권을 사용 못해가지고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을거라는 생각이 드는데 우리 청도면장님 답변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 청도면장 박화선밀양사랑카드를 농협이나 축협이나 하나로마트 쪽에서 이용할 수 있을 때에는 참 편리했는데 촌에 계시다 보니까 시내 나오시는 것도 안 편하시고 시내에 계시면 시장에 가시든지 이런 걸로도 이용을 하기는 하는데 이게 위원님 말씀마따나 그런 곳에서 막히다 보니까 불편함들은 있습니다. 있는데, 그래도 최대한10%라는 이익이 있다 보니까 활용을 하시려고는 애쓰고요. 우리 농협 같은 경우에는 금액들이 큰 것들 보다는 작은 것들이 있어서 크게 어르신들이 많아서 그런지 그것에 대한 불편함은 말씀을 많이는 안 하세요. 안 하시는데 의원님 말씀처럼 이용할 수 있을 때 보다는 불편하니까 그것을 어떻게 해야 될지. 농협 말고는 또 카드 쓸 수 있는 데가 잘 없어요, 촌에는. 그렇다 보니까 그런 사항이 있기는 한데 정부정책이라서 또 어떻게 할 수도 없는 상황이고 조금 불편하기는 합니다.
정무권 위원예. 그런 부분은 우리 정부정책이라서 우리 의회에서도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참 안타까운 마음이고 우리 무안면 같은 경우에는 조금 이게 심각할 수도 있다 이런 생각이 드는데. 농약 값이라든지 비료 값, 사료 값 이런 것 다 카드로 가족마다 다 충전해가지고 사용하다 그게 막혀버리는 바람에, 주유소도 30억이 넘어가면 안 되는 걸로 제가 파악하고 있는데 무안면장님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무안면장 김상우정무권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은 저희들 무안 같은 경우는 농협도 있지만 다른 상권들도 많습니다. 일반 개인 농약상들도 있고 해서. 오히려 어떤 부분에서는 농협에 집중되어 있던 그런 부분들도 좀 분산되는 그런 효과도 사실은 조금 있습니다. 있고, 작은 슈퍼라든지 이런 데서도 마트라든지 이런 데도 효과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들은 농민들은 실제적으로 조합원들이 많이 되어 있어 그런 부분에 조금 그게 있어서 불만을 이야기하는 경우 있습니다만 특별하게 그래도 다 장단점이 있어서 큰 무리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정무권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정무권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위원수고 많으십니다. 저도 마이크를 한번 잡고 해야 안 되겠나 싶어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올해 우리 밀양방문의 해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우리 밀양의 얼굴인 영남루라든지 관아라든지 전통시장이 있는 내일동장님께 제가 하나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남루라든지 관아 있는데 청소라든지 이런 행정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습니까?
○ 내일동장 성미순예, 박진수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영남루하고 관아 같은 경우에는 문화예술과에서 인력을 기간제근로자를 활용해서 청소를 하고 있고 시내 도로부분이나 이런 부분에서는 우리 내일동에서 지금 환경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풀베기도 할 예정이고 거의 매일 열심히 환경정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우리 내일동 시가지만은 깨끗하다고 자부하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박진수 위원우리 내일동도 그렇지만 초동, 무안, 청도면 면장님께서도 일선에서 청소행정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하신다고 저도 이야기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자료를 보다 보니까 515페이지, 16페이지에 보면, 면장님 책자 없으면 계장님 한번 보십시오. 하남읍에 보면 정말 청소행정이 체계적으로 잘 갖춰져 있다 이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혹시 돌아가시거든 우리 읍면장님들께서도 잘하고 계시지만 체계적으로 하남에 보니까 너무 잘 되어 있어서 내가 이걸 권해드리고 싶어서 한번 보시고 그냥우리 일반적으로 더러우면 풀베기하고 청소 조금하지 않습니까? 하남읍 같은 경우 에는 마을별로 환경지킴이를 정해서 그렇게 순찰도 우리 면사무소, 읍사무소 직원 분들과 이장님이 같이 순찰을 돌고 하는 모습을 보니까 너무 좋은 모범사례라서 제가 이렇게 한번 보시라고 당부를 드리는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답변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한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진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내일동장님 작년에 석정로 상가지역에 갑자기 폭우가 내려가지고 한번 침수되고 나서 그다음 사전대비 모래주머니를 정말 가게 앞마다 다 준비를 하셔가지고 상가주민들이 상당히 고맙다는 그런 말씀을 들었습니다. 본 위원이 주민을 대표해서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또 지금 올해 초에 시장님과 읍면 순시를 갔을 때 동장님이 안 계셨는데 그때 내일동이 출생신고가 1명 되었다는데 맞습니까?
○ 내일동장 성미순맞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그럼 지금 올해는 출생신고 된 게 있습니까?
○ 내일동장 성미순올해도 1명 있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제가 지역구이지만 상당히 내일동이 동중에서는 인구소멸동이다. 그래서 계속 인구가 줄고 있고 이래서 상대적으로 동장님이 업무를 보시는데 많은 박탈감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른 동에는 주거단지가 많이 되어 있고 우리가 볼 때 내일동이 대단위주거단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시장님께서 특별한 조치를 좀 취하겠다 했는데 그러한 기간 동안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고요, 다음 내일동이 지금 식자재마트 때문에 전통시장의 소상공인들이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끼고 계실 겁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동장님께서 한 번 더 세심한배려를, 관심을 가져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 내일동장 성미순예,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답변은 안 하셔도 됩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분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이동장, 교동장, 삼문동장, 가곡동장 순서입니다만 교동 동장의 교육으로 인해 행정과장이 대신 출석함을 알려 드립니다. 내이동장, 교동동장, 삼문동장, 가곡동장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감사자료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분 안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원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원태 위원읍면동장님들 행정의 최일선에서 노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질의보다는 당부의 말씀을 좀 드리고자, 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본 위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서 깨끗한 밀양만들기를 제안하며 이렇게 5분 발언을 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2023 밀양방문의 해입니다. 그래서 도심지에도 그렇고 우리 읍면의 폐비닐이라든지 나뒹굴어져 있는 쓰레기들이 난무합니다. 많이 힘드시고 챙겨야 될 부분이 많이 계십니다만 그래도 쓰레기 처리를 조금 원활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셔서 방문객들이 다시 찾는 밀양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답변은 따로 안 하셔도 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원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위원우리 동지역의 동장님들 고생 많으십니다.
우선 가곡동장님께 하나 질문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립미술관 이게 가곡동에 예정이 되었다 내일동으로 변경되는 그런 상황이조금 생겼는데 혹시 그와 관련되어 가지고 시민들의 불편함이나 불만사항이 없는지?있다면 간략하게 답변해 주십시오.
○ 가곡동장 류기우거기에 대해 가지고 아직까지 큰 주민들의 동향이나 그런 사항은 없습니다. 주민들이 원하는 거는 사실상 거기에 미술관이 들어서든 어느 것이 들어서든 간에 거기에 어린이놀이터라든가 이런 게 좀 있어 가지고 거기를 찾는 사람들이 어린이들이 놀고 하면 거기에 자연적으로 어른들이 따라오기 때문에 그런 상권의 문제라든가 그런데 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사실상 거기에 대해서 크게 반항을
한다든가 그런 사항은 없습니다. 없고, 가곡동에 제일 문제가 뭐고 하면 인구가 지금 어린이들이 없다고 하는 겁니다. 밀주초등학교에 지금 1학년들이 30명인데 가곡동에 지금 태어난 애가 올해 들어 딱 10명 태어났습니다. 10명 태어나고 보통 한해 보면 22명 정도 태어납니다. 태어나는데, 작년 같은 경우에도 1학년이 30명 되는 것도 겨우 28명이 되었다 서울에서 1명, 또 학교조건이나 이런 것 보고 여러 가지 문의한 다음에 들어오고 그런 사항이 있기 때문에 지금 겨우 30명 해 2개 반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만들어 놓은 상황이고 하기 때문에 거기에 어린이놀이터라든지 이런 부분 좋은 시설이 있으면 좀 더 가곡동에 거주하고 싶은 부모들이 안 생기겠나! 그게 인구유입 효과도 있고 안 낫겠나 싶어서 그런 사항에 어린이놀이터를 해줬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 있지 크게 미술관에 대해서는 어떤 그런 동향은 없습니다.
정무권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인구이야기를 하셨으니까 우리 밀양지역에서 인구가 느는 곳은 지금 내이동밖에 없을 것 같은데, 아파트가 자꾸 들어와 가지고. 인구문제에 대해서 혹시 내이동에서 는 하시고 싶은 말씀이나 건의사항이 있으면 이야기해 주십시오.
○ 내이동장 김헌철지금 인구가 만 7500명을 넘어섰습니다.
정무권 위원삼문동보다 더 많아졌는데요.
○ 내이동장 김헌철지금 현재 내이동은 최근에 신축 아파트가 많이 건축되고 그다음 각종 공공시설물이 많이 건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몇 년 동안 계속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고 내이동은 또 밀양시 중심지로서의 면모를 갖추어가고 있습니다.
정무권 위원혹시 그럼 동장님 내이동 끝지역에 부북하고 연결이 되는 한신이나다음 쌍용 그리고 그 맞은편 쪽에 아파트가 하나 더 건립예정이고 또 내이3지구에도 아파트가 하나 건립예정입니다. 초등학교라든지 이런 학교에 대한 그런, 아무래도 신축아파트에는 젊은 신호부부들이라든지 초등학생들이 조금 더 거주를 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그 부북초등학교 하나로 아니면 밀성초등학교까지 나와야 되지 않습니까? 그런 문제사항이나 시민들 불편사항 그런 거는 없었습니까?
○ 내이동장 김헌철제가 파악하기로는 신촌지역에 초등학교 학교부지는 하나 확보가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고. 거기에 또 우리 지역구 의원님들께서, 도 의원님께서 거기에 추가로 초등학교를 1개 할 그런 노력을 지금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것은 교육청하고 협의 중인 것 같은데 아직 거기까지 상세한 내용은 아직 파악이 안 되었습니다.
정무권 위원면밀히 한번 살펴보셔 가지고, 또 학교만 짓는다고 능사는 아니고 부북초등학교를 이용하는 그런 방법도 좋은 방법이 있으니까 한번 강구를 해보시고. 우리 삼문동장님 참 고생 많으셨습니다. 얼마 남지도 않으셨고. 또 이런 와중에 이사를 하신다고, 청사. 이사하는데 짜장면도 한 그릇 못 사드리고 해서 죄송합니다.
우리 삼문동 청사는 저희들 지역구 의원들이 바라는 대로, 시민들이 바라는 대로 그 건물에 주차장을 하지 않고 이렇게 될 가능성이 조금 높아진 걸로 판단이 되어져서 정말 참 다행스럽다라는 이런 생각을 가집니다.
그런데 하나 또 해결이 되니까 하나가 남았습니다.
소방서가 삼문동에 존치를 해야 된다, 골든타임으로써 이런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또 시민들 사이에서는 삼문8공원을 해야 된다 말아야 된다 이런 양극화가 되어 가지고 조금의 소리가 시끄러운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동장님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오래 근무를 하셨으니까 슬기롭게 잘 헤쳐 나갈 것이라 생각이 드는데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간략하게 한 말씀 해주십시오.
○ 삼문동장 민병술정무권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삼문동은 사실상 지금 밀양의 아파트촌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신삼문동이. 그래서 고가사다리차가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되는데 그때 처음에 사포주공아파트에 220평인가 280평 정도를 도에다, 도소방서에 의뢰를 해보니까 너무 작다. 소방차가 계류나 하기가 불편할 것 같다. 그래서 그게 무산되면서 새로 오신 소방서장님께서 밀양의 삼문동을 쭉 돌아보시고 저희들하고 한번 주민자치회하고 의논해서 지금 현재 공원부지를 용도변경 가능하다는 조건하에서 저희들 제안을 했었습니다. 그러니까 제안하다 보니까 인근 8통 주위 인근에 상가 가지신 분들은 당연히 자기들에게 피해가 올 것이라는 가정 하에 반대가 있었고 또 우리 삼문동 주민들은 우리 삼문동에 존치를 해야 되는데 그 지역 같으면 충분하게 우리 삼문동, 이쪽 신삼문동 쪽하고 세광아파트하고 이쪽 북부 쪽으로 커브가 가능할 것 같다. 대우나 청구는 가곡동에 가까이 있으니까 그쪽에서 커브 하니까 별 문제 없고. 그래서 저희들 삼문동 주민들은 거기에 오시는 걸 상당히 고무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그걸푸는 방법은 우리 시가 해야 될 것 같지만 저희들 동민들은 거기에 오도록 여망을 하고 그곳 아니더라도 삼문동 쪽에 어디 시가 좋은 땅을 구해주시면 주민들은 만족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정무권 위원예. 슬기롭게 잘 대처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정무권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내이동장님! 아마 지금 우리 밀양에서는 삼문동이 2만명이 넘어갔다 인구가 2만명 아래로 떨어지고 내이동이 지금 약 만 7000 아까 말씀하셨는데. 한 500명 된다는데 곧 지금 2만 명을 추월할 것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지금 아파트밀집지역 그러니까 신촌에서부터 해가지고 한솔병원 뒤쪽으로 해가지고 집중적으로 아파트가 들어서다 보니까 주민들이 지금 도시계획도로라든지 이런 부분 때문에 민원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 신촌탑마트 앞에서 쌍용예가로 해가지고 한신더휴로 들어가는 그 도시계획도로가 지금 착공이 안 되어서 아마 민원이 있는 걸로 압니다. 본인한테도 거기에 아는 지인이 전화 와서 정말 작년에 한다고 했는데 아직까지도 안 되고 있다고 꼭 어떻게 되는지, 빨리 착공할 수 있도록 부탁을 해달라고 이렇게 민원이 들어온 상태입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우리 동장님한테 전체적으로 그쪽 쪽은 도로상황이 그렇게 좋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우리 동장님 현황을 좀 설명해 주시고 지금 그에 따른 실과하고 협의했던 내용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이동장 김헌철예. 저희들 내이동 신촌지역에는 최근 신축아파트가 많이 들어 서고 인구가 많이 늘어난 편입니다. 거기에 따른 도로 상태가 조금 부족한 상태인데 지금 제가 알기로는 쌍용아파트 진입로 그 부분은 지금 토지보상이 끝나고 지금 곧공사가 시작될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부분, 다른 쪽에 아파트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그 도로부분까지 정확하게 파악이 안 되었습니다. 그것은 제가 다시 한 번 더 파악을 하도록 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허홍 위원예. 별다른 보고가 아니더라도 우리 지역주민들이 입주를 하고 나면 입주하기 전에 도로 사정이라든지 이런 게 다 되면 되는데 또 조감도라든지 아파트 시공자 입장에서는 홍보를 그렇게 했는데 그에 미처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이다 보니까 입주하고 난 이후에 지역주민들은 상당히 불편함을 느끼고. 그렇다 보니까 또 각 여로에 민원을 제기하고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동장님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잘 파악하셔 가지고 직접 우리 지역주민들 한번 여론을 수렴하는, 그래서 동장님이 직접 나서 가지고 설명을 하고 하면 지역주민들도 상당히 그런 민원에 대해서는 해소가 되지 않을까 이래 생각합니다.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주시기 당부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허홍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위원동장님 우리 예산서에 보면 읍면에는 보면 주민숙원사업 이런 게 상당히 많이 올라옵니다. 그런데 동에는 보면 주민숙원사업이 거의 없어요. 몇 백만 원짜리 이런 것 있는데. 특히 동에는 시책사업을 큰 사업들을 많이 진행하지 않습니까?
혹시 우리 동에는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주민숙원사업 이런 것들은 전혀 없습니까? 어떻습니까? 대표로 최고 젊은 김헌철 동장님 한번. 내이동이 좀 많이 있더라고,보니까. 가곡동하고 삼문동하고는 전무합니다.
○ 내이동장 김헌철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동에서는 지금 주민숙원사업 그거는 저희들 주민자치회에서 선정해서 주민총회 주민투표를 통해서 사업을 선정합니다. 지금 현재 그렇습니다. 그래 저희들 사업을 선정하고 있고요, 특별히 저희들 내이동 같은 경우에는 도심지역이라서 특별하게 사업할 수 있는 그런 게 좀, 자원이 좀 부족한 모양입니다.
박진수 위원혹시라도 우리 주민자치회하고 의논을 하지만 또 우리 주민들 대개불편한 것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있으면 그런 걸 잘 챙겨서 추경이나 이럴 때 많이 발굴해서 사업을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뜻에서 제가 우리 3개 동장님들한테 한분 빼고 제가 말씀을 드립니다. 꼭 주민자회도 중요하지만 일반 우리 주민들 의견을 많이 들어서 사업을 많이 진행하시길 제가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진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업건설위원회에 우리 교동동장님을 대신해서 행정과장님 오셨는데 제가 한번 업무에 대해서 좀 여쭤보고 싶습니다.
지금 우수관로 안에 청소는 어느 부서에서 합니까? 아니면 동에서 합니까? 어떻게.
○ 행정과장 이강호시에서, 해당부서에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지금 안 그래도 제가 한번 동 지역은 한번 보니까 우수관로가 작년 낙엽들이 아직도 많이 들어가 있고 많이 차 있습니다. 그래서 곧 장마가 시작되는 데, 올해는 특히 집중호우가 많이 내린답니다. 그래서 행정과장님 오신 김에 해당부서의 우수관로 정비를 좀 당부 드리겠습니다.
○ 행정과장 이강호예. 위원장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안 그래도 언론에서도 우수기 대비해가지고 그런 부분에 계속 언론에 나오고 있는데 건설과 도로관련 부서에 이야기를 해가지고 사전에 점검할 수 있도록 그래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부서와 협조해서 읍면동지역에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대비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면 우리 민병술 동장님 그동안 우리 밀양시에서 33년이라는 긴 세월을 밀양시와 밀양시민과 함께 했습니다. 퇴직을 얼마 앞두신 6월에도 동사무소 이전하시는데 가보니까 정말 솔선수범하시고 모든 걸 직접 다 하시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그 모습을 보고 참 우리 공직자의 참모습이다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동장님께서 33년 동안 우리 시정업무를 하시면서 마지막으로 소회를 한번 간단하게 부탁드리겠습니다.
○ 삼문동장 민병술감사합니다.
하여튼 만 33년이고 횟수로는 34년이고. 하여튼 그동안 다사다난했다면 다사다난했고 우여곡절 끝에 이 자리에 서는 것 같습니다. 우리 의원님들도 늘 건강하시고 늘 행복하시고 하여튼 우리 시민들만 바라보시고 의정활동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여튼 그동안 많이 도와주시고 저는 이렇게 건강하게 또 자연인으로 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희정이 자리에 안 계시지만 교동장님과 함께 우리 민병술 삼문동장님수고 하셨다는 말씀드리면서,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소관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서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 45분 감사중지)


(11시 00분 감사계속)

○ 위원장 정희정의석의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이상 8개 읍면에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삼랑진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대표로 증인선서를 해주시고 다른 분들께서 는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선서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민귀옥“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9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23년 6월 20일
삼랑진읍장 민귀옥
하남읍장 손순미
부북면장 주현정
상동면장 양성우
산외면장 황원철
산내면장 이광석
단장면장 공용경
상남면장 장용찬
○ 위원장 정희정삼랑진읍장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자료에 대한 설명은 기 제출된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갈음하고 질의사항이 있는 내용에 대해서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삼랑진읍장, 하남읍장, 부북면장, 상동면장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도 위원평소 행정 최일선에서 고생하고 계시는 읍면동장님들 노고에 감사를 표합니다. 조영도 위원입니다.
우리 읍면동지역에 영농폐기물이라든지 불법폐기물을 무단투기하거나 임야농지 등을 불법 개발하는 사례들이 좀 많습니다. 평소 우리 읍면동 직원들이 수시로 관내 지역을 살펴서 이 같은 불법행위들을 찾아내야 하는데 어떻게 평소에 준비를 하고 계시는지 삼랑진읍장님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삼랑진읍장 민귀옥삼랑진읍에도 농사인구가 많고 저희들 이 앞전에도 삼랑진에도 농지 성토관련 해가지고 민원이 많이 생기고 했습니다. 수시로 저희들이 출장을 하며 관내순찰을 하면서 그 사항을 살피고 있고 또 지금 현재 시의 허가과하고 환경관리과하고 협의해 가면서 순찰하고 이상사항이 있으면 저희들이 보고를 하고 이렇게 있습니다.
조영도 위원아무래도 본청보다는 우리 읍면동 지역이 그런 부분에 있어서 발 빠른 대처가 가장 용이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셔서 영농이나 불법폐기물 무단투기를 근절할 것을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삼랑진읍장 민귀옥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조영도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허홍 위원입니다.
삼랑진읍장님 어저께 삼랑진 하양마을에 화재가 발생되었다고 보고를 들었습니다.
발 빠르게 대처를 해서 큰 인명피해 없이, 아마 마을회관이 전소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마을회관들이 요즘은 고령화사회가 되다 보니까 특히 하절기 폭염 시에는 노인들이 어떻게 보면 거기가 피난처입니다. 피서지입니다, 그죠? 이렇게 피난처 역할도 하고 이러한데 그 동네도 보면 항상 노인들이 많이 애용을 하는데. 특히 지금부터 하절기 폭염시기에 들어가고 있는데 마을회관이 없어짐으로써 노인들이 상당히 곤혹스럽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읍장님께서도 관심을 갖고 지금 고민을 하고 계시리라 생각하는데 복지과를 통해서 긴급하게 노인들 여름철 피해갈 수 있는 그런 시설을 마련해줘야 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지금 읍장님께서 어떤 복안을 갖고 계신지 설명을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민귀옥예,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 어제 저도 이장님의 연락을 받고 현장에 나갔는데 마을주민 어르신들이 거의 밖에 나와 계시더라고요. 좀 많이 놀라신 것 같기도 하고 화재현장을 보고 저도 많이 당황스럽고 놀랐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요즘 마을어르신들이 경로당에서 여름철을 나고 계시는데 저도 의원님처럼 그게 제일 걱정이었습니다. 올 여름을 어디서 같이 모여서 지내실 수 있을까 하는 그런 걱정이었고 그런 사항을 이미 사회복지과에도 저희들이 보고가 된 상태이며 의원님 말씀대로 사회복지과하고 더 의논을 해가지고 좀 더 긴급하게 지원되는 사항이 있는지를 의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허홍 위원적극적인 대처를 해주심에 감사드리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삼랑진읍장 민귀옥예,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허홍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원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원태 위원읍면동장님 노고가 많으십니다.
본 위원이 앞서도 말씀드렸습니다.
질의보다는 당부를 좀 드리고자 합니다.
본 위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서 깨끗한 밀양만들기 제안을 좀 드렸습니다.
그래서 우리 생활쓰레기 등, 영농쓰레기 등 무분별하게 나뒹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읍면장님들께서 많이 바쁘시고 하겠습니다만 우리 생활 속에서 우리 시민 모두가 내집앞 내 거리는 내가 치운다는 생각으로 솔선수범할 수 있도록 우리 면장님들이 좀 앞장서서 지도 많이 해주시고 해서, 특히 올해는 2023 밀양방문의 해인만큼 우리 방문객들이 깨끗한 이미지로 다시 찾아 올 수 있도록 해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답변은 따로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원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위원읍면동장님들 고생 많습니다.
앞서 우리 동료 위원 두분께서 청소행정에 대해서 당부 말씀드리고 했는데 자료를 보니까 우리 하남읍 청소행정이 보면 가장 책 자료를 봤을 때는 하남읍이 가장 모범적이고 청소행정이 시스템화되어 있다. 민간주도로 각 마을의 이장이 아닌 다른 분을 정해서 마을지킴이라든지 수거장 주기적으로 순찰을 돌고 이런 체계적으로 한 자료를 보니까 너무 잘되어 있어 가지고 우리 읍면장님 책자 없으면 515페이지, 16페이지보면 참 잘 되어 있습니다. 이것 참고 하셔가지고 앞으로 잘하고 계시지만 참고해서 우리 읍면에도 시스템화해서 청소행정을 적극적으로 펼쳐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한 말씀도 안하신 우리 부북면장님. 부북면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주현정예. 저희 부북면도 봄철을 맞이해서 깨끗한 부북면 만들기 차원에서 각 단체들하고 나와서 정말 청소를 많이 했습니다. 가산저수지 주변이라든지 위양저수지, 덕곡저수지 또 그리고 하천변 청소를 하고 또 부북 같은 경우는 위양지 봄철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기 때문에 특별히 더 신경을 써서 청소를 많이 했습니다. 단체로 그렇고 우리 관내 기업체인 삼양식품이라든지 이런 데 하고도 같이 저희들이 청소를 해서 좀 깨끗한 그런 북부면 만들기에 앞장서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앞으로도 쓰레기가 하루아침에 치운다고 다 없어지는 건 아니라서 계속해서 열심히 저희들이 관내순찰도 하고 또 더러워진 부분이 있으면 청소를 해 나가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박진수 위원예. 우리 부북면장님 말씀대로 다 읍면가면 단체하고 1년에 한번, 두 번 정도 이렇게 청소하고 환경대청소의 날을 맞이하여 이렇게 하는데 그렇게 하지 마시고 상시 청소행정은 감시단을 세우든지 이렇게 해서 상시적으로 하면 더 좋지 않겠나 싶어서 제가 당부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진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위원읍장님, 면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저는 이 4개 읍면에 관광객유치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노력을 해달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상동면 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빈지소라고 있어 가지고 관광객들이 상당히 많이 찾았는데 지금은 거의 많이 소멸이 되었고 장미축제, 장미길 이쪽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걸로 지금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와서 식사라도 좀 하고 가야 우리 상동에 도움도 되고 거기 상동면 지역에서 식당을 하시는 분들한테 득이 되리라는 이런 생각을 가집니다. 그리고 부북면 같은 경우에는 다막혀 있습니다. 삼랑진이나 하남, 상동은 다른 지역과 연계가 되어 있어 가지고 이렇는데 부북은 그래도 위양지라는 하나의, 정말 밀양을 대표하는 관광지가 생겼습니다.
여기에 진출입로부터 해서 주차장 이런 문제가 많이 산적되어 있는데 부북면도 이위양지 주변으로 해서 식당이나 커피숍 이런 게 엄청나게 많이 생겼을 겁니다. 이런 부분에 상인들 친절도 교육 이런 것에 조금 우리 면장님께서 신경을 써주시면 감사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남읍도 오토캠핑장 여름 되면, 여름 아니더라도 꽉 차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주변 청소라든지 같은 맥락에서 신경을 좀 써주시고. 삼랑진 같은 경우에도 정말 밤이든 낮이든 주말이든 자전거를 타고 많이 오십니다. 그런 분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도록 좀 시에서, 본청에서도 하는 일은 하겠지만 각 최일선에서 우리 읍장님, 면장님들께서 그런 부분에 관리를 한다면 좀 더 많은 관광객들이 우리 밀양을 칭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우리 상동면장님께 대표해서 답변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상동면장 양성우예. 우리 상동면은 다른 특별히 개발할 일은 문화재라든지 이런 자원은 크게는 없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유일하게 있는 게 2015년도부터 조성해온 장미꽃길 거기에 제일 중점적으로 가꿔서 축제를 발전시켜서 관광객을 유치하는 방향으로 그렇게 나가야 될 것 같고요. 5월 달 되니까, 올해 축제행사를 해보니까 조금 날씨가 무더운 경향도 있습니다. 꽃길 쪽으로 걸어가다 보면 쉼터가 전혀 없고 전부 땡볕에 걷고 하는 이러한 부분도 있고 해서 앞으로는 쉼터도 중간 중간, 또 벤치라든지 이런 편의시설도 갖추어 나가고. 지금 현재로서는 야간에는 전혀 관람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이 없기 때문에 야간에도 걸을 수 있는 LED태양광 조명등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보완해 나가면서 장미꽃길축제를 발전시켜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무권 위원다른 면장님, 읍장님 하실 말씀 없으시면 질문 이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정무권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뒤에 계신 우리 읍면동장님도 전체적으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올 여름은 집중호우가 많이 오고 또 다가올 장마철을 대비해서 읍면동의 우수관로낙엽들이 많이 적재되어 있을 겁니다. 쓰레기도 많이 있고. 우수관로정비를 한번 해주셔서 폭우에 대한 사전대비를 해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외면장, 산내면장, 단장면장, 상남면장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도 위원면장님들 노고가 많으십니다.
조영도 위원입니다.
앞서도 제가 질의를 했는데 특히 우리 읍면지역이 시내지역보다는 어떠한 재난이나 재해상황에 대비해야 될 그런 문제들이 많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역특성상. 그런데 읍면동에 재해나 재난장비물품들을 보면 수량도 부족하고 노후화도 많이 되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될지 여기에 대해서 우리 산내면장님, 이광석 면장님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산내면장 이광석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산내는 사실상 지형자체가 계곡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철에 비만 오면 굉장히 급류가 흐르다 보니까 사실상 산내는 수해피해가 특히 우리 하천이라든지 그다음 소하천이라든지 이런 데 피해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조금 있으면 집중호우시기가 되기 때문에 우리가 보관 하고 있는 수방장비는 한번 파악을 해가지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 시에 요청해가지고 그걸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우심지역은 순찰을 통해서 인명피해가 나지 않도록 재해예방에 최선을 다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조영도 위원예. 실예로 지난겨울 우리 밀양지역, 평소 눈이 잘 오지 않는 우리 밀양지역에 눈이 왔을 때 큰 도로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제설차량들이 가서 행정에서 도 많은 노력을 해서 제설장비를 투입해서 빨리 도로를 복구하는 걸 봤는데. 실제로 우리 밀양은 읍면지역은 고령화비율이 높아서, 또 고령화비율에 따라서 노인들이 1인가구들도 많습니다. 실예로 1인가구 어르신들께서 사실은 미끄러운 눈길을 청소하기 도 용이하지 않고 그래서 제설제를 요구하는 그런 상황들이 좀 있었는데 그 제설제가 용량이 큰 것부터 소용량까지 여러 가지 형태로 있던데 실제로 1인가구 할머니들이 쓰기에는 소용량의 제설제 염화칼슘 같은 게 필요한데 그게 실제로 큰 포장제 염화칼슘제는 있었지만 소량의 현장에서 즉시 필요로 하는 소량의 염화칼슘제는 부족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평소에 잘 파악을 하셔가지고 실제로 많은 눈이 온다, 폭우도 마찬가지지만 폭설에 대해서도 만반의 준비를 기해 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산내면장 이광석예. 염화칼슘이라든지 사실상 작년 겨울에는 우리 산내도 그렇게 눈이 자주 오지는 않았습니다. 한번 왔을 때는 우리가 직접 석남터널 옛날 구 길에 대해서는 차량통제를 했고 그다음 단장과 경계지역인 도래재고개도 저희들이 직원을 동원해 염화칼슘을 조기에 뿌려서 별 불편이 없도록 그렇게 조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마을별로 마을 길이 좀 가파른 곳이 많다 보니까 거기는 미리 우리 이장님을 통해서 염화칼슘을 미리 마을회관이라든지 마을에 비치를 좀 해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용하도록 하고 그리고 또 주민들이 필요하다면 저희들이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잘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조영도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원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원태 위원우리 면장님들 고생 많으십니다.
박원태 위원입니다.
저는 질의보다는 당부의 말씀 좀 드리고자 합니다.
곧 행락철이 다가오고 우리 산외면에는 밀양수목원도 생기고 산내면에는 등산학교,인공암벽장 그다음 신비체험관도 들어설 예정이고 단장면은 우리 농어촌관광휴양단지 그다음 자연휴양림도 생겼습니다. 수많은 관광객들이 물 밀리듯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그래서 본 위원은 미소와 친절로 관광객을 맞이하자는 의미에서 이장회의나 주민자치위원회를 통해서 우리 면민들한테 항상 관광객들한테 친절하게 대하고 미소를 아끼지 않을 때 우리 2023밀양방문의 해인 만큼 좀 더 다시 찾는 밀양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면장님들께서 앞장서셔서 친절을 몸소 실천할 수 있도록 면민들이 해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원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위원우리 면장님들 고생 많으십니다.
방금 앞서 우리 박원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산내면, 단장면 같은 경우에는 우리 관광객들이 엄청 찾습니다. 그리고 특히 단장면은 골프장이 세 곳이나 있어 가지 더 많은 관광객들이 집중된다고 보입니다. 이런 관광객들인 점심식사를 하고 갈 수 있도록 1박 정도 숙박을 하고 갈 수 있도록 본청에서도 대비를 하겠지만 우리 면장님들께서도 그런 부분에 있어서 대비를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산외면장님께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해바라기축제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있고 한데 지금 현재 기회송림이 문을 열었습니까? 문을 닫았습니까? 거기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면 간략하게 설명부탁 드리겠습니다.
○ 산외면장 황원철산외면장 황원철입니다.
지금 현재 산외면 기회송림은 현재 문제가 캠핑장허가를 받지 않고 운영한 그게 문제가 되어 민원이 생겨가지고 현재 중단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현행 법령상에서는 캠핑장을 계속 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는 우리 산외면이 해바라기 단지와 주변을 밀양의 정원처럼 아름답게 꾸미려면 해바라기단지도 중요하지만 일단 기회송림을 최대한 활용해야 그 일대가 밀양의 정원이 될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집니다. 그래서 현재 캠핑장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지금 그렇다고 그거를 마을소유의 기회송림을 마을 전체에 있는 것 보다는 시와 협의를 해가지고 개방하는 쪽으로 이렇게, 전에 시에서 국장님하고 나와 마을과 협의를 하고 있는데 일단 관리권을 시에 이관을 해주면 시에서 함안의 상림공원같이 내부를 단장해가지고 관광객들이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아직 그에 따른 결론은 아직 내려지지 않은 상황인데 그거는 마을과 협의해서 풀어나가야 될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정무권 위원예. 예전부터 차량이동이 힘들고 이럴 때는 시내버스를 이용해가지고 밀양의 최고 관광지가 기회송림이었는데 상수도법인지 아니면 불법캠핑장이 문제가 되었든지 정확하게 파악은 못하고 있습니다만 참 안타까운 마음에 이렇게 말씀을 드렸고 주민들과 소통을 자주 하셔 가지고 정말 해결할 수 있는, 이야기를 자주 나누다보면 반짝이는 결과물이 나타날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면장님께서 최일선에서 조금의 노력을 더 해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상남면장님께 또
한 가지 질문하겠습니다. 이제 곧 집에 가실 건데 마지막으로 질문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본 행정감사 때 이야기도 있었는데 우리 상남의 우시장 그쪽에 화물차주차장을 한다는 이런 내용이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시민들의 불평도 있고 민원도 있는 것으로 제가 들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거기 국밥집도 한 번씩 가보고 했는데 거기에 땅값이 좀 비싸다 이런 부분 외에 거기는 대로변이라서 화물차, 덤프트럭 이런 차들이 항시 많이 다니고 있고, 새벽부터. 거기는 민가도 없는데 어떻게 시민들이 그렇게 불만을 호소하는지 면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상남면장 장용찬예. 정무권 위원 질의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 본청 교통행정과에서 추진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밀양시와 축협에서 어떻게 되어 가지고 지금 하고 있는 사항인데 대동아파트 주민들과 일부 당촌마을 주민들이 조금 난색을 표하는 과정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주민설명회과정에서도 조금 트러블이 있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제적으로 저희들이 다른 시에도 인근에 대형주차장이 있는데 주민들이 조금 곡해하는 부분도있고 한데 대동아파트 들어가는 입구에서 보면, 국도25호선에서 대동아파트 들어가는 부분에서 진출입을 하고 있는데 그 부분에서 주민들이 너무 민감한 반응을 보인 게 아닌가 제 개인적으로 그렇게 판단을 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주민들과 수시적으로 대화를 통해서 협의해 나가야 되지 않겠나 그렇게 생각이 듭니다. 또 우리 밀양시가 지금 안고 있는 게 공영주차장이 없기 때문에 가곡동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 가지고 많이 하고 있는데 공영주차장을 만들므로 인해 가지고 시내전역보다도 우리상남에 한군데 만들어 놓으면 출퇴근하고 그런 같으면 교통사고예방도 좀 되지 않나그렇게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정무권 위원 예. 저도 어떻게 보면 면장님하고 비슷한 생각인데 대동아파트하고는 그래도 한 100m 이상 떨어져 있고 동촌마을과도 상당히 거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주차장이 들어온다면 공해라든지 소음이라든지 이런 거 더 생겨나는 그런 부분은 전혀 없을 것 같고 오히려 그분들이 무슨 목욕탕이라든지 식당이라든지 이렇게 이용을 한다면,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오히려 더 상남면 예림 이쪽으로 발전이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가져봅니다. 주민들하고 잘 소통해가지고 옳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우리 면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 상남면장 장용찬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무권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마치기전에 우리 장용찬 상남면장님 33년 동안 정말 수고 하셨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또 우리 시와 우리 시민을 위해서 33년 동안 봉사해 주신데 대해서 우리 의원들과 시민을 대표해서 감사의 말씀을 다시 한 번 더 드리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가 공직생활의 마지막 자리일 것 같습니다, 의회에 들어오는 거는.
33년 동안 고생하셨는데 퇴임하시기전에 마지막 의회에서 33년간 공직생활에 바라고 싶은 말씀이라든지 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라든지 그동안의 소회를 한번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상남면장 장용찬예, 위원장님 감사합니다.
제가 평소 언변이 없다 보니까 그렇는데 총무위원회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우리 직장 동료 분들과 또 의회 의원님들의 충분한 협조로 인해 가지고 공직생활을 무사히 마무리하는 것 같습니다. 이제 마무리하는 같으면 자연인으로 돌아가서 제2의 인생을 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많이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다시 한 번 더 우리 장용찬 면장님께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전하면서 더 이상 질의가 없으면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마칩니다.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가 모두 끝났습니다.
감사기간동안 성실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위원 여러분과 감사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는 추후 집행기관으로 이송하여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겠습니다만 집행기관에서는 감사지적사항에 대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개선책을 마련하고 시정 조치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발전적인 대안과건의사항은 시정운영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1시 32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박원태박진수정희정정무권조영도허홍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성

○ 피감사기관참석자
초동면장 김태수
청도면장 박화선
내일동장 성미순
내이동장 김헌철
행정과장 이강호
삼문동장 민병술
가곡동장 류기우
삼랑진읍장 민귀옥
하남읍장 손순미
부북면장 주현정
상동면장 양성우
산외면장 황원철
산내면장 이광석
단장면장 공용경
상남면장 장용찬

○ 회의록작성
속기사 민경화

○ 회의록서명
위원장 정희정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