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구분

안건

부록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7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22년 09월 28일 (수)

장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제7차 회의)
피감사기관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상남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10시 03분 감사개시)

○ ◌위원장 정희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에 앞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무안면장과 행정과장이 부재중으로 행정국장이 대신 출석하였음을 알려드리며,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금일 일정의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오늘은 16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관계 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는 「지방자치법」제49조제5항의 규정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먼저 선서요령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는 자리에 놓인 선서문을 낭독한 후 서명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우선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이상 8개 면동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초동면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대표로 증인선서를 해주시고 다른 분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선서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박정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9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22년 9월 29일
초동면장 박정기
청도면장 박화선
내일동장직무대리 성미순
내이동장 김헌철
교동장 이재원
삼문동장 민병술
가곡동장 류기우
○ 위원장 정희정초동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감사자료에 대한 설명은 기이 제출된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면동장께서는 질의사항이 있는 내용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초동면장, 행정국장, 청도면장, 내일동장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감사자료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우리 면장님, 동장님 수고 많습니다.
허홍 위원입니다.
이거는 제가 한 가지 공통된 사항들입니다. 전 읍면장님들, 읍면동장님들한테 다 해당되어서 제가 첫 시간부터 기록을 남기고자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우리 지역에 우리 읍면장님들이 지역주민들과 많은 소통을 통해서 민원해결들을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또 지역개발사업들도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사업들을 추진함에 있어서 시차적인 부분들은 문제겠지만 그래도 그 지역의 우리 의원들한테도 개인적으로 많이 민원이 들어오고 하는데 지역주민들이 의원들한테 하는 이야기도 있고 읍면장님들한테 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역의 주민들 대표성을 가진 우리 의원들과 그런 내용들을 좀 숙지를 하고 서로 그 지역에 일어나는 일들을 잘 알 수 있도록 우리 읍면장님들께서 지역구 의원들과 소통을 잘해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행사 때마다 가보고 하지만 거기서는 구체적인 그런 이야기들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역에 일어나는 민원사업들 또 민원요청들은 지역구 의원들하고 소통을 통해서 또 의원들이 직접 나서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또 서로 윈윈을 통해서 면정을, 동정을 본다든지 읍정을 추진하는데 더 원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거는 제가 공통적으로 기록을 남기고 우리 읍면장님들께서 서로 소통하면서 읍면동정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아마 내년도 사업이라든지 또 기타 숙원사업들도 충분히 지역구 의원들한테 소통을 해주시기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허홍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위원정무권입니다.
저는, 여기는 지금 내일동장님 계시지만 동 지역에 계시는 동장님들께 한말씀 공통적으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동 같은 경우에는 용평동, 활성동 그리고 교동 같은 경우에는 모리지역, 가곡동 같은 경우 남포리, 그다음 멍에실, 내이동에도 있을 겁니다. 농사지으시는 분들이. 그런데 상대적으로 이번 행정사무감사 실과를 하면서 여기에서 농사짓는, 동지역에서 농사짓는 분들이 상대적인 역차별을 받고 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마을만들기 사업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제외가 되어 있고 귀농‧귀촌에 관련된 부분도 제외가 되어 있는 그런 부분들이 많습니다. 우리 동장님들께서, 동에 계시는 우리 동장님들께서는 그런 부분들에 있어서 소외받지 않는, 농민들이 동일한 그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 주셨으면 하는 그런 부탁을 드립니다.
대표로 우리 내일동장님께서 답변 한번 해주십시오.
○ 내일동장직무대리 성미순정무권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내일동 같은 경우는 용활동이 98년도에 도농복합형으로 같이 합쳐지면서 전에는 없던 농정업무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지금 활성동 쪽에는 비닐하우스도 많고 섬불 홍고추라든지 참나물 같은 작목을 많이 하고 있는데 이번 힌남노 피해 때도 그렇고 다행히 무사히 지나갔고 그런 부분에서 우리 농정 쪽으로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지금 열심히 직원이 하고 있고 저도 많이 돌아보고 있습니다. 특성상 아무래도 우리 내일동 같은 경우에는 상가가 밀집되어 있다 보니까 상가가 한 70% 이상이고 용활동 같은 경우에도 농사짓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일단 상가 쪽과 우리 용활동에 있는 농정부분 이쪽부분하고 같이 잘 지역구 의원님들하고 의논해서 문제가 생길 경우 에는 같이 잘 의논해서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정무권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정무권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제가 한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다른 읍면동, 또 면장님, 동장님 다 수고가 많으시지만 우리 내일동 동장님 부임하신지 얼마 안 되셨는데 제가 칭찬을 한번 하고 싶습니다. 이번에 힌남도 태풍이 왔을 때 정말 직원들과 같이 앞에 집중호우가 있을 때 석정로 침수된 부분에 모래주머니를 다 가게 앞마다 갔다 주셨더라고. 그래서 굉장히 주민들이 너무 고마워하고 또 이런 게 적극 행정이 정말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하여튼 내일동장님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진수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위원읍면장님들 다 고생 많으십니다.
맨 좌측에 앉아 계신 초동의 박정기 면장님 30년 동안 마지막 행정사무감사 같은 데 마지막으로 여태까지 있었던 소외 한 말씀 하시고 떠나시는 게 안 좋겠나 싶어서 제가 마이크를 한번 드리겠습니다.
○ 초동면장 박정기예, 감사합니다.
1988년도 밀양군청 시절에 공직을 시작해서 시군이 분리되고 또 통합되고 지금 민선 8기 2022년까지 한 34년을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우리 밀양에 기업체라고는 한국화이바 하나 정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고. 그런데 지금까지 나노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밀양이 계속 변화되고 발전하는 과정에 같이 함께 공무원 하게 되어서 개인적으로 자부심도 느끼고 또한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시의회 우리 의원님들과도 제가 10년 전에 시의회 의사계장을 하면서 의원님들과 좋은 친분, 또 많은 추억 이런 걸 가지게 되었고 고맙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나가서라도 우리 후배 공무원님들과 그리고 의원님, 또 밀양시 발전을 위해서 조금이나마 힘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진수 위원초동면장님 진정으로 우리 밀양시민을 위해서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 앞으로 밖에 나가시더라도 좋은 일만 있기를 지역 후배로서 바라겠습니다.
○ 초동면장 박정기고맙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진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우리 읍면동장님! 지금 우리 읍면동에 각 사업들이 시 사업들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반농산어촌사업들이 개발사업으로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금 청도면, 상남면, 산외, 대표적으로 산내 각 읍면마다 동지역은 도시재생이지만 읍면마다 이렇게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이라든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업들 내용을 보면 또 시설을 많이 합니다. 대부분 보면 복지시설이라든지 체육시설 이런 사업들 해서 진행되고 있는데 그 이후에, 사업진행은 준공이 되어 끝이 나고 난 이후에 문화복지시설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지역 주민들의 활용도가 굉장히 높아져야 되는데 처음에는 어쨌든 하려고 하다가도 재정적인 문제 이런 것 때문에 운영이 잘 안 되고 있다고 저희들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위탁을 받아서 주민들자체적으로 하시는 분들도, 무슨 말인가 하니까 시에서 지원을 해줬으면 이래까지 할 정도로 자기들 운영이 잘 안 되고 있는 것을 실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면장님들께서 각별한 관심을 갖고 운영이 잘 되도록, 또 지역민들 잘 호응이 좋도록 해주셔야 되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아마 읍면에는 공통적으로 그런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고 거진 운영되고 있으니까 각별히 관심을 가져주지 않으면 좋은 사업을 해놔 놓고 문을 닫고 있는 경우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면장님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리 국장님이 대신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국장 김병진행정국장입니다.
허홍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농림식품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게 농촌협약사업입니다.
이게 예전에 역사를 따지고 보면 예전 80년도 소도업사업, 정주권개발사업 이게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다 보면 2000년대 들어와 가지고 일반농산어촌사업이라고 진행되다 2020년 이후부터 농촌협약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게 예전부터 추진되었던 사업 중에서 지금 농촌협약사업이 저희들이 사업을 딸 때 복지관이라든지 주민들이 지역공동체를 할 센터가 일단 들어가고 난 뒤에 각종 사업이 들어가다 보니까 저희들이 복지관을 일단 각 읍면별로 추진한 데는 다 지었습니다. 산외면이든 상남이든 부북이든 하남이든. 그런데 이게 운영하는 체제가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법인을 만들든지 아니면 주민단체에서 만들든지 이렇게 운영을 해야 되는데 실질적으로 운영이 허홍 위원님 말씀처럼 운영이 잘 안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제일 잘 되었던 산외면복지관이 제일 잘 되었는데 19년도부터 20년도까지 잘되었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거기는 법인체를 만들어 가지고 마을법인체를 만들어 운영하다 잘 되었는데 최근에는 좀 주민자치회로 넘어가지고 안 되고 있고. 향후 위원님들이 걱정하시다시피 기존 읍면 복지관이 운영이 안 되면 행정의 지원을, 운영비가 없어 전기세도 못 낼 정도 되면 행정에서 떠안아야 되는 입장이 됩니다. 제 생각은, 이거는 다른 생각이 아니고 제 나름대로의 생각인데 이거는 농업정책상의 문제점이 되었던 그런 단계인 것 같습니다. 향후 어떻게든 읍면장이 관심을 가지고 거기에 주민자치회가 되었든 법인체가 되었든 뭐라도 활성화 대책을, 방안을 강구해 가지고 할 수 있도록 읍면장이 관심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허홍 위원예. 꼭 좀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읍면장님들이 나서시면 실제적으로 지역주민들 호응도도 높아지고 시설을 이용하는 분들도 늘어날 것이다. 그래 되면 활용도 높으면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이 도출되지 않을까 이래 싶습니다. 우리 상남면에도, 내가 한 예를 들겠습니다. 상남면에도 문화복지회관들이 있습니다. 진달래복지회관 해서 문화회관이 있는데 정말 추진위원들을 구성해 가지고 100만 원, 200만 원씩 전부다 종자돈을 모아서 합니다. 그래서 사람을 두 사람을 채용해서 하다 또 사람을 줄여가지고 하면서도 자꾸 재정적으로 압박이 되니까 줄어듭니다. 그러면 주민들이 하고 싶은 것도 사업들을 줄여가면서 나중에는 원하는 사업들이 여러 개 있어도 재정 때문에 할 수 없는 부분들. 그래서 자기들이 만나면 조금 전 우리 국장님 말씀하셨던 그런 부분에 대해서 호소를 합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이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 산건위에서도 깊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향후에는 향후대로 고민하더라도 그것보다는 우리 읍면장님들이 또 이렇게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면 정말 효율적인 측면에서는 최고가 아니겠나 생각합니다. 각별한 관심을 갖고 운영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허홍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원태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원태 위원박원태 위원입니다.
우리 읍면장님들 업무에 너무 노고가 많으십니다.
우리 초동면장님 34년 동안 그간 고생하셨다는 말씀 전하고, 우리 읍면에 보면 상동에는 장미길, 산외면도 해바라기축제, 초동은 특히 연가길. 봄에는 양귀비, 가을에는 코스모스 이렇게 하는데 정말 외부관광객 유입도 많이 되고 정말 잘하는 축제로 제가 기억하고 있습니다. 10월 1일부터 하시죠?
○ 초동면장 박정기예.
박원태 위원잘 되기를 바라면서 문제점이나 우리 의회에 기반시설에 대해서 좀건의하실 내용이나 이런 것 있으시면 말씀 좀 해주시고, 축제에 대한 홍보도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초동면장 박정기예, 박원태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초동 연가길 축제는 지난해는 비대면으로 가을에 버스킹과 전국 통기타 페스티벌만 개최를 했습니다. 올 봄부터 해가지고 대면으로 양귀비축제를 개최했고 이틀간, 또 가을에는 10월 1일부터 10월 2일까지 이틀간 코스모스 축제를 개최합니다.
이번 축제에는 저희들이 한국통기타협회와 서로 MOU를 체결하면서, 협약을 체결하면서 초동지역에, 초동연가길에 일어나는 모든 문화예술분야에는 자기들이 지원을 해주겠다 이래가지고 같이 함께 주말에는 버스킹공연을, 그리고 축제 때는 페스티벌을 개최하기도 합니다. 올해는 특별히 그걸 좀 더 새롭게 해서 통기타 가수선발대회해가지고 시상금을 걸고 지금 개최를 하고 있는데 사실상 축제예산이 좀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그래서 축제예산이 이번에는 축제예산을 별도로 받지 못해서 봄에는 우리 주민자치위원회의 주민자치 활성화사업으로 한 400만 원 가지고 했고, 이번 가을에는 다행히도 경상남도 소규모 지역축제 공모사업에 1000만 원이 선정되면서 그 예산으로서 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지역 초동에는 특별히 중심지 거점이 없다 보니까 지역주민들이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어떤 공간이라든지 장소가 없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지역축제장이라도 만들어서 지역주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만들고자 축제를 봄‧가을로 농사철 이전에 한번 해보는데 제일 문제는 축제예산 분야인데 그런 부분을 우리 읍면동 소규모 지역축제라도 예산이 좀 반영이 된다면 정말 추진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고, 지금 현재 우리 연가길에 많은 분들이 하루에 지금 축제시기에는 거의 만명 정도 5000명, 만명 정도 왔다 갑니다. 그래서 이틀간 하면 한 2만 명 정도. 평일날도 지금 주말에는, 꽃이 피는 시기에는 근 2000∼3000명씩 왔다가 가는 그런 실정입니다. 그래서 그 안에 기반시설로서 지금 현재 축제를 한번 하려니까 또 축제의 공연장이 사실상 매번 할 때마다 지금 현재 1회용을 빌려서 쓰고 있는데 사실상 우리는 많이 이용하는 편이기 때문에, 주말마다 하기도 하고 또 축제를 하기도 하기 때문에 상설공연장이 만들어져야 된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고, 또 우리 의회 의원님들이 많은 도움을 주셔서 주차장을 한 5000㎡정도 150대 정도 분량의 주차장이 아직 공사는 안 들어갔는데, 지금 짓게 되어 있는데, 만들게 되어 있는데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면적이 사실상 안에 주차장이 부족하다 보니 진입로부터 막혀가지고 차량이 전혀 통행이 잘 안 됩니다. 그래서 주차장도 한 200대 규모로 좀 더 확장해 주시면 고맙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박원태 위원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리 초동면 작은 면단위에서 정말 큰 축제를 개최를 하시는데 신경 많이 쓰시고 또 봄철에 보면 물 준다고 우리 총무계장님 욕보더라고요. 그래서 노고가 많다는 말씀드리고 우리 축제가 성황리에 잘 개최되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원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도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조영도 위원조영도 위원입니다.
지금 면지역에 보면 흔히 귀농귀촌하는 분들을 흔히 좀 접할 수 있습니다. 이분들이 들어와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고 또 우리 시 차원에서는 인구감소에 따른 귀농귀촌정책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여겨지는데 1차적으로 귀농인구들이 가장 행정적으로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면단위의, 읍단위의 어떠한 정책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서 답변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초동면장님 금방 하셨는데 청도면장님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 청도면장 박화선조영도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면 같은 경우도 위원님 말씀처럼 어르신들이 40%가 넘기 때문에, 65세 이상이40%가 넘습니다. 그래서 인구는 계속 주는데 다행인거는 20명 돌아가시면 10명 정도는 귀농귀촌이 되니까 현재 돌아가시는 숫자보다는 적게 줄고 있는 실정이고요, 저희 면 같은 경우 구기나 대촌에 귀농인들이 많은데 귀촌인도 많고요. 그런데 아까 허홍 위원님 말씀하셨던 것처럼 지역거점사업으로 하고 있는 숲속마을 쪽에 귀농인들이 많이, 귀촌인들이 많이 기여를 해주시고, 그리고 마을단위로 뿌리 깊은 나무나 이런 공동체를 형성해서 본인들끼리, 오신 분들끼리도 잘 어울리시고 대신에 그분들이랑 기존 있는 분들과의 관계를 조금 더 저희 행정에서 해줘야 된다는 그런 생각도 있어서 방금 초동에서 연가길 축제를 하는데 저희도 10월 1일 날 숲속마을 작은음악회를 하거든요. 그걸 당숲마을 마을축제와 숲속마을 음악회랑 같이 하면서 귀농인과기존 있는 분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함께 할 수 있는 축제를 만들어 가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장님들도 귀농하신, 귀촌하신 이장님들도 한 서너 분계시고 기존 계시던 분들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조영도 위원예. 아무래도 사회적인 추세가 아까 말씀하신 고령화, 저출산에 따른 자연적인 인구감소 현상이 계속 일어나는데 이에 따라서 우리시 차원에서 어쨌든 인구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귀농귀촌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우리 읍면단위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하시기, 그런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조영도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읍면장님들 제가 한 가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제가 우리 읍면장님들이 읍면동정을 수행함에 있어서 여기에 현원과 정원을 봤을 때 차이가 많이 나는, 정원에 대비해서 현재 한 3명이 부족한 데도 있습니다.
있고, 한두 명은 보통 다 대부분 보면 부족한데 면정을 펼치시는데, 동정을 펼치시는데 인원부족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피부로 많이 느끼시는지. 그래서 이런 거를 우리 행정국에 건의를 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제가 왜 이런 질의를 드리느냐 하니까 지역민들이 찾아가고 하면 발령해가지고, 입사를 해 몇 개월 안 되어서 읍면동에 배치되니까 실질적으로 읍면동에서 민원인들이 찾아가면 민원해결을 위한 소통이 잘 안 되는 업무숙지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상당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그래도 한 1년 정도 경험 있는 직원들을 민원창구에 내 보내는 게 좋지 않나 저는 항상 그렇게 주장하는데 현실은 또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지금 출산휴가라든지 이런 부분들, 또 개인적 사유로 인해 가지고 휴직자가 많다 보니까 현원과 정원의 차이가 대다수 있습니다. 제가 쭉 자료를 찾아보니까. 그런 점들을 행정과에 건의를 많이 하고 있는데 해결방안들이 예를 들면 지침들이 내려오는 것인지, 애로사항은 없는 것인지 누가 대표적으로 한번 말씀해 보시지요. 특히 우리 지금 국장님 대신 나오셔서 그렇는데 초동면에도 지금 1명이 정원보다 현원이 부족하고 무안 같은 데는 정원이 19명인데 현원은 16명입니다. 국장님! 대신해서 이렇게
○ 위원장 정희정해결방안까지 좀 말씀해 주십시오.
○ 행정국장 김병진허홍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정말 인력 힘듭니다.
먼저 결론적으로 조치를 한 사항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9월 달에 저희들이 결원에 대해서 지금 현재 자료에는 무안 3명, 상남에 2명 이렇게 쭉 결원이 있습니다. 본청에도 결원이 있고요. 9월, 제가 9월 12일인지 정확하게 날짜는 모르겠는데 저희들 이번 충원계획에 따라 가지고 공무원 실무수습을 전부다 정원을 다 채웠습니다. 이런 사례가 나오는 게 어떤 사례냐 하면 저희들 2020년 이후에 신규공무원이 약 200명에서 300명 되고요, 2015년도부터 2020년까지 약 한 400명이 됩니다. 그래서 밀양시 공무원이 정예요원이 1100명 정도 되는데 실질적으로 신규5년 미만이 약 400명 됩니다. 10년 미만은 600명 가량 됩니다. 그래서 요즘 추세가 공무원이 신규발령을 받아가 지금 실무수습도 한 3명이 포기를 하고 또 나갔습니다.
이게 젊은 애들이 들어오고 난 뒤에 생각했던 지방행정공무원에 적응을 못하고, 저희들이 최소 맨티‧맨토 제도를 해도 3명이 나가고 또 이중에 시험을 각종 시험 국가직시험, 공기업시험 다 쳐보고 합격되면 먼저 들어왔다 또 그쪽 발표나면 가버리고 이래 하는데 저희들 지금 현재 그런 상태고 또 육아휴직이 거의 100명 정도 됩니다.
그래서 이게 읍면뿐만 아니라 시군 부서별로도, 읍면 아닌 우리 부서에도 각 1명씩 되어 있는 그런 상황인데 일단은 저희들 행정이 빨리 수급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그런데 제일 피해보는 게 읍면입니다. 부서에는 책임성을 가지고 업무추진을 하다보니까 결원이 되면 안 되는데 각 부서별로 제일 문제가 7, 8월 달, 9월 달, 그 다음 한 4∼5월 달 되면 부서에 각자 1명씩, 2명씩 결원이 됩니다. 그러면 또 충원해가지고 채우고 하는데 저희들이 읍면별로 특별히 하면 저희들 빨리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명 정도 생기는 거는 문제가 없는데 3명 정도 생기는 거는 갑자기 육아휴직이나 산전휴직, 그다음 출산휴가 이렇게 가다 보니까 그렇게 생기는데 빨리 빨리 조치는 안 됩니다. 그게 인사가 저도 인사담당을 할 때 사실상 행정직이나 이럴 때 한 30명, 40명을 보유를 하고 있다 막 충원하는데 지금은 그런 사항이 안 되니까 향후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 위원장 정희정허홍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에서 행정국장님 만나 뵙기가 참 드문 현상인데 오신 김에 제가 한번 국장님께 질문 한번 드리겠습니다.
지금 내일동에 보면, 382페이지에 보면 위기예방을 위한 독거노인 해피콜에서 보면 지금 읍면동에 보면 인원이 열악한 상황으로서 매달 1회 이상 전화하는데 사실 지금 고독사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내일동에 적은 인원에도 불구하고 고군분투 하고 계신데 행정국장님 오신 김에 이번에, TV에 광고도 많이 하지 않습니까? K통신사를 통해가지고 독거노인들 AI도우미, 이것 행정력에 아까 인원이 부족하다고 하시는데 이제는 첨단 기계를 도입해서 이런 부분은 대화가 없을 때에는 자동으로 콜이 옵니다. 그래서 연락이 오기 때문에 우리 밀양시가 초고령화 도시가 되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AI를 돈이 좀 들더라도 고독사가 없게끔 AI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도록 국장님 예산편성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에 대하여 국장님 답변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 행정국장 김병진예,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최근에 독거노인 전국적인 추세로 독거사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이게 관리차원에서 저희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주민생활지원과에서 내년에 독거노인 전수조사를 해가지고 하는데 문제는 뭐냐 하면 기초수급자에 대한 관리는 가능합니다. 저희들이 계속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제일문제는 50대 이후, 60대 이후, 65세까지 개인적으로 저희들이 관리대상에 없는 분들이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관리를 못하다보니까 저희들이 이런 문제가 생겼고, 또 지난번에 사망하신 분은 저희들이 관리를 하고 싶어도 본인의 뭐랄까 거부행위 자기 그것 때문에 거부를 하고 이러다 보니까 이런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일단 저희들 주민생활지원과에서 내년에는 50세에서 65세 미만까지 독거인에 대해서 전수조사를 일단은 용역을 줘가지고 할 겁니다. 너무 수가 많아서, 인원이 많아서 저희들이 용역으로 하든지 전문업체에서 해가지고 그 부분이 나오면 관심분야, 비 관심분야 이렇게 나누어서 저희들이 대책을 수립하도록 그렇게 노력을, 내년부터는 그렇게 하려고 지금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획을 거의 다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예. 제가 1인 세대를 말하는 게 아니고 독거노인을 이야기합니다.
노인이라면 몇 세를 이야기하는 겁니까?
○ 행정국장 김병진저희들 독거노인은 지금 현재 법정상 65세 이상은 독거노인으로 하고 있고 그 노인에 대해서도 기초수급자나 저소득층 외 인원도 조사를 할 겁니다.
○ 위원장 정희정우선적으로 독거노인에 대한 부분을 좀 하시고, 또 CCTV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 CCTV의 투자비용 예산도 굉장히 많은데 CCTV관제센터도 있습니다. 있으면, 독거노인에 대한 관리도 또 한 번 CCTV가 너무 많은 현상이 오면 개인사생활 침해부분, 또 범죄예방 차원에서는 좋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또 여러 가지 반대급부한 면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독거노인에 대한 부분부터 먼저 해서 이런 부분들을 조금 더 관리를 해주시면. 40대, 50대 이거는 아직까지는 몇몇 있지만 그것보다는 독거노인에 대한 부분을 우선적으로 해서 노인복지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국장 김병진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이동장, 교동장, 삼문동장, 가곡동장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5분간 감사의 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 43분 감사중지)


(10시 48분 감사계속)

○ 위원장 정희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내이동장, 교동장, 삼문동장, 가곡동장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으면 먼저 말씀 한번 드리겠습니다.
앞서서 면단위, 동단위 할 때, 앞서 질의할 때 공통사항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농산어촌 개발사업에 따른 시설관리 문제점, 그리고 여기에 대한 활용대책은 공통사항으로 말씀드렸고 다음에 지역개발사업, 지역개발사업 할 때는 지역 시의원과 꼭 협의해서 할 수 있도록 당부의 말씀을, 아까 질의를 하셨습니다. 이 부분은 공통사항으로 더 이상 질의를 하지 않겠습니다.
해당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원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원태 위원질의는 따로 없고요, 읍면장님들 오셨으니까 간단하게 인사말씀 한 마디씩 하고 애로사항 있으면 말씀 한번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내이동장 김헌철반갑습니다. 내이동장 김헌철입니다.
저는 내이동에 이번에 7월 12일자로 발령받아가지고 지금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저희 내이동은 지금 현재 신촌지역에 대형아파트들이 많이 신축되고 있습니다. 저희들 상당히 업무량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고, 그래서 저희들 내이동 직원들이 좀 고생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희들 그렇더라도 최선을 다하고 있고, 앞으로 문제가 없도록 내이동 행정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저희들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교동장 이재원반갑습니다. 교동장 이재원입니다.
저도 올 1월 달에 발령을 받아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교동에는 최근에 현재 문제되고 있는 분야 같은 거는 크게 없습니다. 종교단체 건립관계가 있지만 이 부분도 종교단체 사항이기 때문에 주민들하고 의논을 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동에는, 우리동에는 특별히 개발위원님들하고 같이 통별로 돌면서 의논을 하고 또 문제점, 앞으로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 이런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고 내년 예산에 반영하도록 그렇게 협의를 했습니다. 그리고 농촌지역하고 도시지역하고 섞여 있기 때문에 통장님들하고 그리고 지역주민들과 협의를 잘해서 빠지는 부분이 없도록, 행정이 누락되는 부분이없도록 그렇게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삼문동장 민병술삼문동장 민병술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시고요. 하여튼 저도 지난 7월 12일자로 삼문동에 갔지만 우리 동민들과 잘 소통하고, 또 저희들도 10월 15일 날 주민활성화 소통관련해서 작은 코스모스축제를 합니다. 의원님들 관심 좀 가지시고 한번 방문할 기회가 되면 꼭 방문하시면 제가 잘 안내해서 축제에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여튼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동정을 잘 이끌어보도록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가곡동장 류기우반갑습니다. 가곡동장 류기우입니다.
존경하는 산업건설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들. 여러 가지로 많이 도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고맙고, 저희 가곡동에서는 주민자치위원회가 주축이 되어 가지고 여러 가지 문제라든지 이런 부분 해결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가고 있고, 10월 31일 과거 3년전에 10월의 마지막 밤 행사를 저희들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기획을 하고, 밀양의 관문이라 하는 밀양역이 존재하기 때문에 거기에서 행사를 하면서 어떻게 가곡동의존재를 한번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원님들 많은 관심 가져 주시고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원태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보니까 지금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다 도시재생에 고생이 많은 동인 것 같습니다. 도시재생에 관해서 뭐 추진하고 시에서 하는데 있어 힘드신 것 없으십니까?
○ 삼문동장 민병술특별한 것 없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 위원장 정희정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제가 안 그래도 지금 교동과 삼문동, 가곡동, 내이동 다 그렇습니다.
도시재생과 관련하고, 특히 내이동은 아파트가 요즘 급수적으로 증가되어서 아마 주민들도, 인구도 계속 이렇게 많이 늘어나는 행정의 손길이 많이 필요한 때입니다.
그리고 특히 우리 교동부분에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우리 산건위에서 현장을 동장님한테 연락하도 안하고 우리가 살짝 현장을 보고 올 정도로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해서는 이번에 좀 핫이슈였습니다. 특히 지금 센터를 건립하는 자리가 적절한지,지역주민들이 의회까지 찾아와서 간담회를 한 부분들도 아마 동장님 알고 계실 겁니다. 제가 왜 이렇게 지적을 하냐 하면 행정에서 너무, 우리 도시재생과에서 너무 일방적인 추진을 한다든지 또 행정에서 분위기를 잡고 너무 앞서가다 보면 지역주민들이 장소가 부적절하다든지 지역주민들 의견을 도외시 되는 그런 부분들이 뒤에 보면 아 그런 불만들이 나오는 거죠. 그래서 좋은 사업을 열심히 잘하고 나서 뒤에서 꼭 그 자리가 적절했는지 이런 퀘션마크가 들어온다면 사업을 한 사람들도 힘이 빠지는 부분들이고, 그래서 사전에 그런 거를 충분히 의견을 공감대를 모아가는 그런 행정이 되었으면 더 안 좋았겠나! 그래서 이참에 우리가 간담회에서도 의견을 주고받았습니다. 지역주민들이 또 우려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2층 짓는 걸 우려하고 해서 저희들도 도시재생과에 이야기를 하고 했는데 그런 점을 우리 동장님께서 잘 아시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는 그런 행정이 되었으면 좋겠고, 아마 삼문동에서도 지금 우리 삼문동지역구 의원님들 위원장님하고 정무권 위원님 계신데 동사무소가 4층에 있는 그런 부분들. 행정에서는 다 어쩔 수 없다고 잘했다고 하더라도 결국 지나고 나면 문제가 많이 있다는 게 삼문동 동민들의 의견들입니다. 제가 듣기에도 그런 소리를 많이 듣기 때문에 꼭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우리 두 의원님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많이 재생과와 이야기하고 있는데 주민들 의견들을 집약해서 정말 사업을 하고 나서 뒤에서 불만 섞인 이야기들이 나오지 않도록 동정을, 민심들을 잘 헤아려 주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가곡동 동장님과 내이동 동장님은 아마 우리 지역에서 장애인이라든지 기초수급자가 아주 많은 동들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더 힘드실 거라 저는 생각합니다. 옛날에 복지직 공무원이 예를 들면 최고 기피하는 데가 가곡동이라 할 정도로 기초수급자와 또 장애인, 그리고 지역적인 낙후성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때문에 좀 꺼려할 정도로 힘든 곳이었는데 지금은 조금 나아졌다 하더라도 아마 우리 동장님께서 더 각별한 관심을 갖고 동정을 펼쳐주실 것을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내이동 동장님도 똑같습니다.
○ 내이동장 김헌철예, 알겠습니다.
허홍 위원그런 어려운 사람들을 우리 동장님들이 한 번 더 안아주고 보듬어주면 동정에도 협조를 잘 하실 거라 저는 생각합니다.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허홍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위원정무권입니다.
16개 읍면동 행정사무감사는 사실 날카로운 질의응답보다는 칭찬과 건의사항을 받는 이런 자리가 쭉 되어오고 있습니다. 저도 날카로운 질문을 하지 않겠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 관내에는 삼문동을 포함해 가지고 무안, 삼랑진 같은 경우 행정복지센터를 건축 중에 있거나 건축을 계획하고 있는 곳입니다. 특히 삼문동 같은 경우 에는 행정복지센터 4층 그런 문제도 있지만 그런 문제는 저와 같이 또 해결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고 별개로 지금 이 사업이 진행된다면 삼문동사무소 같은 경우 에는 이전을 해야 되는데 그 이전자리가 좀 애로사항이 많다고 들었는데 동장님께서 거기에 대한 고민이 있으셨다면 답변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삼문동장 민병술예. 정무권 위원님의 칭찬과 격려 감사드리고, 하여튼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가 또 버벅 되는데. 하여튼 저희들 삼문동은 동사무소하고 청년주택하고 복합적으로 되다 보니까 상당히 애로가 많습디다. 그거는 저희들 의원님들하고 지역주민들하고 잘 의논해서 결정할 것이고요. 하여튼 저희들 동사무소가 신축이 됨으로 해가지고 이전해야 됩니다. 이전하는 장소를 처음에는 화랑예식장 했다, 도서관 했다, 도서관은 너무 동민원이나 도서관민원하고 같이 짬뽕을 하면 애로사항이 억수로 많겠더라고요. 그래가 저는 여기서 솔직히 말씀드리는 거는 제가 내년 6월에 말기 때문에 내년에 일이기 때문에 그래서 저는 도서관도 오케이 했는데 우리 계장님들이 “아! 이거는 아닙니다. 동장님 좀 딴 데 한번 찾아 주이소”해가지고 저희들 한 군데를 찾아가지고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 신삼문동 안에, 다른 데는 저희들 건물 구할 데가 없어 가지고 신삼문동 안에 상가를 좀 큰 상가가 있어 가지고 한 120평 정도 되는 상가가 있습디다. 그걸 저희들 츄라이 보고 지금 계약단계까지는 왔습니다. 한번 잘 협의해서 저희들 이전토록 그래 하겠습니다.
정무권 위원예. 동장님 그렇게 준비를 좀 해주시고 자리를 한 군데 찾았다고 하니까 다행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곧 있으면 6개 읍면동 다 해당이 되는 것입니다. 시민체육대회가 개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대회가 아무래도 지역주민들과 화합하고 소통하는 큰 장이 될 듯합니다. 우리 동장님, 면장님, 그다음 읍면장님들 준비를 잘하셔가지고 주민들과 소통하고 화합될 수 있는 그런 자리를 만들어 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답변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정무권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서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 03분 감사중지)


(11시 11분 감사계속)

○ 위원장 정희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이상 8개읍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삼랑진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대표로 증인선서를 해주시고 다른 분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선서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전장표“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9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22년 9월 28일
삼랑진읍장 전장표
하남읍장 박종수
부북면장 정하동
상동면장 김윤만
산외면장 황원철
산내면장 이광석
단장면장 공용경
상남면장 장용찬
삼랑진읍장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감사자료에 대한 설명은 기이 제출된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읍면장께서는 질의사항이 있는 내용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삼랑진읍장, 하남읍장, 부북면장, 상동면장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감사자료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위원읍면동장님 수고 많습니다.
저는 부탁의 말씀 한번 드리겠습니다.
물론 여기서 면장님을 하시다 또 그만두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안 그러신 분들도 많이 있을 겁니다. 지금 뒤에 앉아 계시는 분들도 그럴 것이고. 지금 최일선에서 시민들과, 주민들과 소통하고 화합하여 그 경험을 토대로 또 다시 아마 본청으로 들어와서 행정업무를 보실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 경험을 토대로 시민을 최우선에 두는 그런 행정을 펼쳐 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지금 현장에서 시민들과 좀 더 가깝게, 좀 더 깊숙이 들어가서 시민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좀 파악하셔가지고 추후에 그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한분만 대표로 답변해 주셔도 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연장자 하십시오.
○ 부북면장 정하동부북면장 정하동입니다.
먼저 우리 산업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께서 읍면동장들에게 격려를 해주신데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특히 부북면은 나노국가산단을 중심으로 밀양시 지역에서도 앞으로 계속 발전이 무궁한 지역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우리 부북면이 올해까지는 주민자치위원회에서 내년도에는 주민자치회로 변경이 됩니다. 그래서 우리 부북면 주민자치위원회 신청을 받았는데 부북면민들은 부북면 발전에 관심이 대단히 많아서 55명이나 신청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위원회를 결성할 때 추첨을 해서 그 위원들이 탈락되는 위원들도 나오게 됩니다, 내년에는. 그래서 부북면은 우리 면민들을 중심으로 해서 부북면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제가 있는 동안에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어려운 점이 있을 경우에는 지역구 박원태 의원님을 비롯해 상의도 드리고 해서 우리 부북면이 더 나은 면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희정정무권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원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원태 위원박원태 위원입니다.
우리 읍면장님들 노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우리 상동에 상동면행정복지센터 신축에 관련해서 지금 진행상황을 면장님 한번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상동면장 김윤만예, 반갑습니다.
상동면장 김윤만입니다.
박원태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 행정복지센터는 38년 이상 경과된 청사로서 너무 노후화되어 있고 안전성이 취약하고 국도 건설 시에 이번에 청사부지가 좀 많이 편입이 되어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민원인과 직원들의 주차공간이 많이 협소한 그런 실정에 있고요, 현재 올4월부터 회계과에서 건물신축에 따른 기본계획과 타당성용역 중에 있습니다. 올해 용역이 끝나는 대로 내년에 우리 청사가 건립될 수 있도록 시의원님께서 추진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박원태 위원예. 국도25호선 지나가는 인근 행정복지센터고 해서 주변을 넓게, 또 주차장 확보 많이 해서 우리 면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특별히 좀 신경 더 써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 상동동장 김윤만예, 알겠습니다.
박원태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원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도 위원조영도 위원입니다.
우리 읍면에서 행정의 최일선에서 수고 하시는 읍면장님들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본 위원이 하나 건의를 드리려고 제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본 위원도 의원이전에는 지역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라든지 주민자치회 위원으로서 활동을 경험한바 있는데 이렇게 많은 우리 읍면에서 민관협력으로 해서, 또 민주도로 해서 하는 여러 봉사활동들이 다양하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처음에 행정에서 어떠한 현황들을 잘 파악하셔서 각 단체에서 지역사회에서 우리가 진정한 나눔과 봉사를 실현하기 위해서 많은 온정의 손길들을 전달하는 그런 사업들이 많은 데요 실질적으로 본 위원이 경험해본 결과로는 실질적으로 현장에 갔을 때 전달력에 있어서는 조금 미흡했던 부분들은 상당히 좀 있더라고요. 실제로 가보면 전달되어 가면, 물론 우리가 지역에서 읍면단위에서 고령화로 인해서 1인 독거노인이라든지 이런 데를 방문하게 되는데 실질적으로 방문했을 때 실제 거주하고 있지 않은 분들이 상당수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지금도 잘 하고 계시지만 조금 더 실질적인 현장 체크를 꼼꼼히 하셔서 정말 민관합동으로 잘 어울러서 필요한 곳에 정말 적절히 전달될 수 있으면 이 민관협동이 조금 더 빛이 나지 않을까! 그런 부분에서 조금 더 그런 부분 세밀하게 챙겨줬으면 하는 그런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조영도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우리 읍면장님 산업건설위원회에서 감사하면서 공통질의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일반농산어촌개발 사업에 따른 시설관리의 문제 및 활용대책에 대해서, 개선책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고요. 또 하나는 지역개발사업을 하면서 지역 시의원과 반드시 협의를 해서 진행을 할 수 있도록 위원님께서 당부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삼랑진읍장님께서 대표로 한번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전장표예, 위원장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주민자치 주민자치 위원들하고 계속 그렇게 협의가 되어 왔는데 앞으로 의원님들하고 같이 연계해서 계속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희정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외면장, 산내면장, 단장면장, 상남면장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그럼 먼저 공통질의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농산어촌개발 사업에 따른 시설관리의 문제점과 활용대책방안, 다음에 지역개발사업은 지역의원과 반드시 협의해서 진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를 공통질의 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상남면장님 장용찬, 상남면장님 답변 대표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장용찬예,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실제 위원장님 질의나 저희들 산업건설위원님들이 다 걱정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가지고. 농산어촌개발하고 나서 그 활용도가 상당히 주민참여라든지 하는 부분이 조금 애로사항이 있는 거는 제가 경험상 주위에 들어봐도 있는 거는 사실입니다. 저희들 상남면 같은 경우는 진달래문화센터는 그런 대로 다른 읍면은 잘 모르지만 그런 대로 잘 되고 있는 것으로 저희들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동아파트 옆 주차장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보면 등산하시는 부분이나 있는데, 이게 저희들 주민자치라든지 또 농산어촌개발 사업이 조금 시일이 되었는데도 아직까지 확실하게 정립이 안 되어 있고 또 거기서 소득을 창출해야 되는 문제가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 가지고 아직까지 시 본청이라든지 안 그러면 면사무소라든지 주민들이 개념정리가 조금 덜되어 있지 않나 그렇기는 한데 시일이 차츰 차츰 가므로 인해 가지고 많이 개선되어 지리라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도 해가지고 얼마 남지 않았겠지만 지금은 삼문동에서 살고 있지만 나중에는 상남 제 고향에 집도 있고 하기 때문에 가 가지고 주민자치위원이라든지 안 그러면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방안을 확립할 수 있도록 그렇게 생각을 하고 지금도 실천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원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원태 위원박원태 위원입니다.
읍면동장님들 정말 고생 많으십니다.
보니까 남은 면장님들이 다 이번 가을에 축제가 다 있습니다. 우리 상남은 가우라축제죠? 가우라 축제, 산외면 10월 1일부터 해바라기축제도 있고 단장면도 대추축제10월 23일인가 있고 또 우리 산내면 얼음골사과축제가 있습니다. 그 축제를 준비하시는 면장님으로서 간단하게 또 축제를 준비하는 홍보도 좀 해주시고, 그다음 또 우리산건위에 애로사항 있으시면, 말씀하실 내용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상남 가우라축제부터 쭉 한 말씀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상남면장 장용찬저희들 상남 가우라축제가 10월 1일 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하다보니까 실제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총괄해가지고 하고 저희들 면에서는 서포터 하고 있는 입장인데 이렇게 읍면 다 동일하겠지만 예산이 사실상 조금 부족합니다.
그런데 보면 예산도 아까 제가 오니까 우리 상남 같은 경우는 올해 예산이 8억 5000이고 청도면 같은 경우 4억 얼마 되는데 실제적으로 우리 읍면동장님께서도 다실과소 과장도 하신 부분도 있고 주요 직책의 계장하신 부분도 있는데 조금 되는 같으면 산업건설위원장님이나 총무위원회에서도 조금 더 예산을 올려가지고 건실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신경을 조금 더 써 주셨으면 하고, 또 축제를 하면 주민자치회 회장님들이나 안 그러면 부회장님들이나 위원들이 십시일반 경품을 내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 가지고도 제가 오랜만에 면에 나가서 면 행정을 하다 보니 그런 부분이 좀 아쉽고 그런 부분은 할 때 실과에, 여기는 산건위지만 총무과하고 협의를 해가지고 조금 더 예산을 증액시켜줬으면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 단장면장 공용경위원님들께서 연일 행정사무감사 하시느라고 수고가 많으십니다.
단장면장 공용경입니다.
단장면의 대표적인 축제가 밀양 대추축제입니다.
그동안 잘 아시다시피 한 2년간 코로나 때문에 축제를 개최하지 못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10월 22일, 23일 양일간 해서 우리 대추축제추진위원회라고 구성이 지금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대추축제를 위해서 지금 상설무대가 10월 달쯤 되면 완공이 될 것이다. 또 화장실도 이번 축제 때는 못하지만 거기에 인프라 구축이 될 것이고 또 우리 면에서 본청에다 막구조물도 설치를 해달라고 건의를 해놓고 있습니다. 이 막구조물은 내년도 예산이기 때문에 위원님들께서 좀 반영이 되어서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 좀 도와주시기 바라고. 이번에 태풍이 왔는데 다행히 워낙 소출이 좋아서 일부 낙과가 있었지만 농민들한테 크게 타격은 없지 않았나 싶고. 해서 위원님들께서 이번 축제는 우리 면민들도 기대를 하고 해서 많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방문을 하셔서 좋은 시간 되시면 좋겠다 하는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산내면장 이광석산내면장 이광석입니다.
우리 산내면은 얼음골사과축제를 11월 5일부터 6일까지 양일간 얼음골공영주차장에서 개최를 합니다. 올해 코로나 때문에 여태까지 개최를 못하고 작년에는 온라인 축제를 했고 또 이번에 태풍이라는 게 왔지만 매스컴에서 방송하는 것에 비해서 어떤 사과의 피해는 조금 작았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주민들도 사실상 우리 면민들도 마음이 조금은 푸근한 그런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갖고 있고, 또 축제에 대한 기대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어서 이번 축제를 좀 더 내실 있게 하고자 하는 부분이 조금 방향이 옛날에는 가수를 초청해 가지고 밤에 축제를 하고 했는데 그것보다도 앞으로는 우리 내방객들한테 좀 더 우리 얼음골사과를 어떻게 하면 보고 즐기고 먹고 체험할 수 있는 그런 형태의 축제로 이번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의원님들도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고 또 참여도 많이 해주시면 아마 더 알찬 축제가 될 거라고 봅니다. 이상입니다.
○ 산외면장 황원철산외면장 황원철입니다.
산외면도 이번 토요일 10월 1일 날 산외면 해바라기 축제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특히 청년회에서 매년 주관하는 경로잔치도 같이 한날 한 장소에서 겹쳐하므로 인해서 좀 비용적인 면에서 절감도 하고 더 행사가 빛나지도록 지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시의원님들도 한번 방문하여 주셔가지고 우리 축제가 더 빛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예상하지 못한 해바라기에 태풍이 와가지고 넓은 3만㎡되는 그 해바라기가 다 도복되었습니다. 그런데 주민들이 우리 산외면을 있게 해준, 외부에 알릴 수 있는 해바라기를 꼭 살리겠다는 일념으로 솔선수범해서 다 새벽에 나와 가지고 우리 박원태 시의원님도 그때 동참해 주시고 해가지고 다 일으켜 세웠습니다. 그래서 더 뜻깊은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박원태 위원예. 축제가 성황리 잘 개최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따로 기반조성이나 이런데 애로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우리 의회를 방문해서 지역구 의원님들한테 손도 좀 벌리시고 해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원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여튼 행정의 최일선에서 읍면에서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많으시고, 또 항상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또 농촌지역에 계시기 때문에 더더욱 어르신들이 많으실 겁니다. 어려운 행정여건에 저희들이 같이 갈 수 있도록 저희들도 노력하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손드는 위원 있음)
박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위원우리 읍면장님들 고생 많으십니다.
우리 장용찬 상남면장님은 이번이 마지막 행정, 좀 남았습니까?
제가 잘 몰랐네요. 그럼 다음에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이번 연말인 줄 알고 다들 연말이라고 해서, 그리고 상하수도과에 계실 때 또 고생도 많이 하시고 했는데 마지막 소회를 한번 물어볼까 싶었더만 다음 기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희정박진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가 모두 끝났습니다.
감사기간동안 성실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위원 여러분과 감사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는 추후 집행기관으로 이송하여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겠습니다만 집행기관에서는 감사지적사항에 대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개선책을 마련하고 시정 조치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발전적인 대안과 건의사항은 시정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1시 34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박원태박진수정희정정무권조영도허홍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성온

○ 피감사기관참석자
초동면장 박정기
청도면장 박화선
내일동장직무대리 성미순
내이동장 김헌철
교동장 이재원
삼문동장 민병술
가곡동장 류기우
삼랑진읍장 전장표
하남읍장 박종수
부북면장 정하동
상동면장 김윤만
산외면장 황원철
산내면장 이광석
단장면장 공용경
상남면장 장용찬

○ 회의록작성
속기사 민경화

○ 회의록서명
위원장 정희정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