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7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3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22년 07월 20일 (수) 오전 10시


의사일정 (제3차 본회의 )
1. 2022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
가. 행정국 소관(주민생활지원과, 사회복지과, 문화예술과, 관광진흥과, 체육진흥과, 민원지적과, 평생학습관)
- 기타기관(밀양문화재단)


부의된안건
1. 2022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계속)
가. 행정국 소관(주민생활지원과, 사회복지과, 문화예술과, 관광진흥과,
체육진흥과, 민원지적과, 평생학습관)
- 기타기관(밀양문화재단)


(10시 01분 개의)

○ 의장 정정규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7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1. 2022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계속)


가. 행정국 소관(주민생활지원과, 사회복지과, 문화예술과, 관광진흥과,


체육진흥과, 민원지적과, 평생학습관)


- 기타기관(밀양문화재단)

○ 의장 정정규오늘 회의진행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 순서는 주민생활지원과, 사회복지과, 문화예술과, 관광진흥과, 밀양문화관광재단, 체육진흥과, 민원지적과, 평생학습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국장님, 과장님께서는 소관 업무를 보고하고 의원님들의 질의가 있으면 질의에 대하여 요점위주로 간단 명확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주민생활지원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민생활지원과장직무대리 김경란반갑습니다. 주민생활지원과장 김경란입니다.
주민생활지원과 소관 2022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83페이지 기본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84페이지 참전유공자 발자취 기록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6‧25 참전유공자의 연세가 대부분 90세 이상의 고령으로 더 늦기 전에 나라를 위해 희생한 참전용사들의 생생한 체험담을 기록으로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보훈정신함양을 위한 교육자료 등으로 활용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2022년, 23년 연차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자료수집과 내용정리에 집중하고 내년에는 정리된자료를 책자로 발간할 예정입니다. 당초 밀양에 거주하고 계시는 144명의 6‧25 참전유공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대부분 90세 이상 고령으로 요양원에 가 계시거나 의사소통이 어려워 45명의 전쟁체험담 등 구술 채록을 완료하였으며 훈장 등 소장품 6건을 인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자료수집과 정리, 소장품 기증자 발굴로 호국보훈정신 계승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5페이지 대한민국 호국보훈의 ICON 밀양! 완성입니다.
나라를 위해 희생한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 및 지원을 강화하고 시민의 보훈의식함양과 호국보훈도시 밀양을 전국에 알리기 위하여 올해는 전몰군경유족 명예수당 등 4개 수당을 인상하였으며 보훈단체장과의 간담회를 매월 정례화 하여 소통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최초 항일 의열체험관을 지난 4월 28일 개관하여 밀양시시설관리공단으로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7월 8일에는 최수봉의사 순국 100주년 추모제를 개최하여 열사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다시 한 번 새겼습니다.
하반기에는 충혼탑에 공군본부 제11전투비행단에서 군수품을 대여 설치하여 방문객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의열체험관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지원과 홍보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6페이지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봉사와 나눔문화 확산입니다.
자원봉사 저변확대 및 범시민 참여분위기 조성으로 나눔문화를 확산코자 합니다.
5월말 현재 자원봉사자 등록인원은 2만 5678명으로 인구대비 24.85%입니다. 상반기 자원봉사 추진실적은 5월 31일 기준 2450명의 시민이 참여하여 7만 2736시간의 자원봉사활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중앙과 도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4개의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밀양시 자원봉사단체협의회와 함께 밑반찬 지원, 도배봉사, 무료 빨래방운영 등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5월 31일 우리 지역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발생 시에도 통합자원봉사 지원단을 긴급 운영하여 68개 단체 3592명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산불진화에 큰 힘을 보탰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는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올해부터 시 자체 신규 사업으로 자원봉사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추진하여 10개 단체, 10개 사업을 선정하였으며 7월부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더욱 더 다양한 자원봉사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시스템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7페이지 마음을 전하는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및 지원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밀양시에 거주하는 만 50세 이상 1인가구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상반기에 1인 가구 고독사 예방계획과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장년층에 대하여 전수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행스럽게도 우리시는 고독사 예방을 위한 맞춤형 지원확대와 안부 살핌 서비스 확대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고독사 위험군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장년층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연계 돌봄서비스를 시행하고 한전과 함께하는 1인 가구 안부 살핌 서비스도 시범운영 후 확대하는 등 물질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정서적 교류프로그램을 확대하여 고독사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안전망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8페이지 민‧관 협력 활성화를 위한 복지서비스 강화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활성화로 지역사회복지체계를 구축하고 찾아가는 복지상담 및 민‧관협력을 통한 통합사례관리제공,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지역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외 4개 실무분과에서 전통놀이 가족체험행사 등 5개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복지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으며, 복합적이고 다양한 요건을 가진 246세대의 통합사례관리대상자를 선정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252세대 위기가구에 3억 3700만 원의 긴급생계비와 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여 지원하고 있는 「밀양행복나눔펀드」와 이웃돕기성금‧상품을 적극 모금하여 적재적소에 지원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긴급 복지생계지원 금액 단가 인상 및 재산기준 한시완화를 통한 지원을 확대하고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민‧관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9페이지 사회보장급여 통합조사 및 관리입니다.
정부의 기초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완화되어 통합조사 및 맞춤형 급여신청 등 조사관리대상자가 급증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민원증가에 따라 통합조사관리 업무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통합조사실적을 살펴보면 6월말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 1111건 등 3039건을 처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복지급여 대상자 통합관리를 위해 월별 확인조사 829건 등 총 2만 3101건의 확인조사를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사회보장급여 수급신청 대상자에 대한 조사의 적정성과 정확성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확인조사를 통해 복지급여의 신속한 처리와 정확한 관리로 시민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90페이지 저소득층 자활기반 조성 및 일자리창출입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근로기회 제공과 탈수급유도, 자활능력배양을 위한 자활근로사업을 밀양지역자활센터를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시에서 추진하는 근로유지용 자활근로와 밀양자활센터의 자활용품수거 판매사업 등 8개의 시장진입형 자활사업과 사회서비스형 3개, 기타 3개 사업에 227명의 자활근로자가 참여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자활사업단 활성화 및 신규사업단 발굴 육성으로 탈수급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주민생활지원과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주민생활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손드는 의원 있음)
최남기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의원최남기 의원입니다.
질의라기보다 과장님께서 주민생활지원과장으로 승진해 오셔가지고 엄청나게 본 의원이 판단해 볼 때 상당히 업무파악을 많이 준비하셨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설명하시는데 거리낌 없이 쫙 이렇게 설명하시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앞으로 우리 주민생활지원과장으로서 우리 주민생활과 관련된 그런 업무들을 잘 처리해 주기를 당부를 드립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주민생활지원과장직무대리 김경란예,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정무권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의원과장님 84페이지, 85페이지 관련되는 부분인데요. 이번에 7월 8일 날 6‧25참전행사를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잘했던 부분하나, 조금 부족하다 싶은 것 하나 지적을 드리고 싶은데. 영상화작업을 해가지고 음악과 어우러져 가지고 영상을 봤을 때 좀 울컥하는 마음도 들고 정말 그분들 때문에 우리가 이렇게 존재하고 있다 이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행사준비에 많은 그걸 기울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6‧25참전용사들이 100세가 넘어가시는 분들도 있고 거의 다 돼 가시는 이런 분들이 많습니다. 그분들을 시청 대강당으로 초대를 해서 거기에 서서 상을 수여하고 하는데 힘이 들어서 서 있기도 힘든 분들이 있었습니다. 꽃다발을 받기가 힘든 그런 분들, 과연 그거를 누구 보여주기 식으로 그렇게 거행을 했어야 되는지, 아니면 영상물제작을 하는데 더불어 직접 찾아가서 수상을 한다든지 아니면 최소한의 배려로 거기에 의자라도 배치를 했다면 훨씬 더 나았을 것이다 이런 생각을 가집니다. 제 말이 일 리가 있다면 다음 행사 때부터는 우리 주민생활지원과장님께서는 이 부분을, 이제 한해 한해가 지나갈수록 그분들은 다 돌아가실 겁니다. 한분씩, 한분씩. 몇 년 아니면 6‧25참전용사는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이런 우리 밀양의 영웅들에게 우리 행정에서 좀 더 세밀한 그런 배려가 있어야 된다 그런 생각을 합니다.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주민생활지원과장직무대리 김경란제가 그날 행사에 가보지는 않았지만 정무권 의원님 말씀 들어 보니까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다음 내년에 행사를 할 때는 이런 부분에 배려하는 부분을 좀 더 저희들이 고민하고 해서 불편이 없도록 행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무권 의원예. 이상입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주민생활지원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주민생활지원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과장직무대리 박용문반갑습니다. 사회복지과장 박용문입니다.
사회복지과 소관 2022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93페이지 목차, 94페이지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 95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6페이지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운영입니다.
종합사회복지관은 삼문동 본관과 가곡 분관 2개소로 사회복지법인 나눔과 베품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곡동에 위치한 장애인복지관은 사회복지법인 인애복지재단에서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으로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사례관리, 서비스제공, 지역조직화 등 90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애인복지관은 상담 사례관리, 기능강화, 장애인가족지원 등 96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복지서비스 중심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등 복지서비스 확대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7페이지 맞춤형 장애인 복지 및 장애인시설 운영입니다.
우리시 등록 장애인수는 8948명이며, 장애인복지시설은 17개소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는 장애수당지원, 장애인활동지원 등 18개 사업에 161억 8800만 원과 장애인복지시설 17개소에 19억 20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맞춤형복지서비스 지원을 통하여 장애인복지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8페이지 촘촘한 노인복지 서비스 제공입니다. 5월 31일 기준 우리시 노인인구는 3만 1565명이며 전체 인구대비 30.5%로 초고령화 사회를 이미 넘어섰습니다.
이에 다양한 복지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는바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노후생활소득보장 등 33개 사업에 521억 5900만 원을 지원하여 노후생활안정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32개 사업에 535억 6100만 원을 지원하여 노인복지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향후 노인인구증가에 따른 맞춤형서비스를 지원하여 시책을 개발하고 노인의 복지를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0페이지 밀양시 공설화장장 화장로 교체사업입니다.
증가하는 화장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효율적인 화장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10억 8000만 원을 들여서 올 6월에 화장로 교체사업 착수에 들어갔으며 11월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101페이지 여성복지서비스 향상입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권익을 보장하며 아동과 여성이 안심하고 생활하는 사회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상반기 폭력예방 및 피해자지원, 한부모가족 지원, 다문화가족 지원 등 27개 사업에 28억 49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여성사회 참여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여성복지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2페이지 아동복지 종합서비스 지원입니다.
취약계층아동의 체계적인 서비스제공으로 건전한 사회인 육성을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에 아동복지시설 운영지원 외 10개 부분에 54억 90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하반기에도 67억 300만 원을 지원하여 아동복지 내실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3페이지 청소년 건전육성 지원입니다.
청소년수련시설 2개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1개소를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 청소년수련관 운영지원 등 8개 부분에 9억 59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하반기에 6억 8000만 원을 집행할 계획입니다. 지역사회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 지원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4페이지 어린이집 부모안심 보육환경 조성입니다.
어린이집 47개소 보육현황은 1470명입니다. 상반기에는 영유아보육 지원 등 22개 사업에 87억 8900만 원 집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영유아보육료 및 양육수당 지원, 어린이집 교직원 지원, 어린이집 47개소에 대한 운영비 지원 등에 104억 8900만 원을 투입 부모안심 보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5페이지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입니다.
지역 내 육아지원 거점을 마련하기 위해서 삼문동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는 어울림센터 실시설계용역 중에 있습니다.
106페이지 2022년 밀양형 아이키움 배움터 운영입니다. 밀양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중 방과 후 돌봄교육서비스를 지원하는 신규사업으로 사업비는 2억 4100만 원입니다. 상반기에 61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731명의 아동이 참여하였으며, 하반기에도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여 더 많은 아이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복지과 소관 2022년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사회복지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석희억 부의장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석희억 의원사회복지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석희억 의원입니다.
밀양시 전체예산의 약 4분의 1을 사회복지과에서 집행하는데 여러 가지 업무량도 많고 또 세부항목도 많을 줄 압니다. 수고가 많습니다. 조금 궁금한 게 100페이지 공설화장장에 대해서 잠깐 여쭤보고 싶은 게 화장로를 3기를 교체하는데 이 화장로를 교체하게 되면 화장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 사회복지과장직무대리 박용문석희억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화장로가 지금 1980년도에 개소하면서 화장로 3기를 운영했었는데 지금 현재 40년이 넘은 노후화된 그런 시설입니다. 그 와중에 여러 번 수리는 가능했지만 전체전반적인 교체는 처음입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화장로가 좀 소형화되어 있고 또 사실은 금방 말씀하셨듯이 화장하는 시간이 좀 길게 잡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화장로를 교체하게 되면 좀 대형화해서, 요즘 또 현대인들이 체구가 커지는 바람에 화장로가 작은 것은 사실은 거기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서 화장로를 대형화하면서 연료효율과 시간단축을 할 수 있는 그런 장점을 가지고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석희억 의원하반기 추진계획에 건축공사도 시행한다는데 건축공사 어떻게 시행을, 같이 건물을 새로 짓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 사회복지과장직무대리 박용문건물을 새로 짓는 건 아니고 화장로만 교체를 하게 됩니다.
석희억 의원그렇지요? 그래서 혹시 노인인구 비율이 우리가 30.5%인데 초고령사회를 넘어섰는데 이미 이 수요증가가 앞으로 많을 걸로 예상이 되거든요. 그래서 혹시 화장장을 밀양 너무 도시 인근에 있고 하니까 외곽으로 옮길 그런 계획은 없는지 좀 궁금하네요.
○ 사회복지과장직무대리 박용문예, 의원님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화장로가 지금 현재 우리가 화장수요에 대해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그런 용량은 되지만 지금 현재 우리 밀양시 화장률이 우리 밀양시민과 관외를 따졌을 때 한 64 대 36 정도로 관외에서 지금 많이 사용하고 있고 우리 밀양시민을 위한 그런 시설이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금방 말씀하셨듯이 화장장이 우리 밀양시 시내권역에 있고 또 사실은 그쪽에 관광시설이라든지 또 진로교육원이 들어서게 되고 여러 가지 시설이 많이 들어서는 바람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화장장이전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저희들도 한번 그 부분에 대해서 검토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석희억 의원예. 수고 하셨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최남기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의원최남기 의원입니다.
과장님께서도 이번에 사무관으로 진급하셔 가지고, 조금 전 석희억 의원이 이야기하셨듯이 이 사회복지과 업무가 어느 과보다도 업무가 상당히 많은 업무인데 역량이 있으시니까 또 사회복지과 과장으로 오신 게 아니겠나 싶습니다. 축하를 드리고요. 조금 전에 우리 석희석 의원도 이야기했습니다만 화장장을 옮길 수 있는 방안을 강구했으면 좋겠다 본 의원은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도 한번 검토를 해보시고 앞으로 계획을 좀 세워주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촘촘한 노인복지서비스 제공 이 사업에 대해서 보니까 조금 전에 이야기했듯이 30.5% 우리 밀양이 전국에서 최고의 초고령화 도시로 지금 되어 있는데. 여기에 지금 현재 우리 경로당이 435개로 되어 있네요. 지금 이게 각 시내동에 통에 하나씩인지를 설명해 주시고 혹시그 통에 2개 되어 있는 경로당도 있는지를 한번 설명해 주시고, 앞으로 경로당을 계속적으로 신설을 할 건지에 대해서 한번 복안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과장직무대리 박용문예, 최남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아까 말씀하셨듯이 435개 경로당이 지금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읍면지역에는 자연부락별로 거의 행정동에는 하나씩 다 설치가 되어 있고 자연부락별로 도 설치가 되는 그런 사항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현재 밀양시내권역에는 사실은 통별로 하나 하기에는 어떤 면은 그 인구에 대비해서 경로당이 작을 수가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공동주택, 어느 정도 규모 이상 되는 공동주택에는 경로당을 의무적으로 설치하기 때문에 따로 지원 없이 시설이 준비될 수 있지만 그 외 지역에는 저희들이 필요하다면 땅을 매입하고 경로당을 설립해서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있습니다.
최남기 의원예. 본 의원이 대충 파악해 보기로는 우리 시내 동에 보면 한 통에 2개 경로당도 있는 걸로 아마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지금 현재 우리 시내 동에 보면 사각지대에 경로당으로 쓰는 그 통에 1개의 경로당이 있다 보니까 그 어르신들이 자체적으로 예를 들어서 건물을 빌려가지고 경로당으로 쓰는 그런 경우가 있거든요.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앞으로 그럼 어떤 20명 이상 노인수가 채워지고 그 경로당을 같은 통이라도 1개 더 늘릴 수 있는 그런 방안이, 예를 들어 모든 계획이 되고 조건이 된다면 여기는 하나 신설을 해줄 수 있는 그런 경우 도 있을 수 있습니까?
○ 사회복지과장직무대리 박용문예,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지금 매년 시내권역에 건물을 매입해서 1개 아니면 2개 이렇게 확대해 나가고 있는 사항이고 의원님 말씀처럼 꼭 필요한 지역이 있다면 저희들도 충분히 검토해서 더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남기 의원예. 잘 알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강창호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창오 의원박용문 사회복지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아무래도 지금 사회복지 쪽이 시민들 체감으로 가장 많이 밀접하게 접촉되는 부분이 제일 많고 중요도라든지 여러 가지 그에 대한 비중이 크다 보니까 시민들이 많이 관심을 가지는 과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우리 과장님은 오랫동안 사회복지직으로 근무하시면서 현장경험과 또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서 어느 누구보다 그 직을 잘 수행하리라 믿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삼아서 수혜자 중심의 실질적인 우리 시민들께 도움 되는 그런 어떤 행정을 펼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제가 질문 드리는 것은 앞전에 우리 석희억 부의장님과 우리 최남기 의원님께서 언급이 있으셨습니다만 시장님 공약에 종합장사시설 확충계획에 밀양시 공설화장장 이전이 계획되어 있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어디까지 지금 계획이 되어 있으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지에 대한 말씀을 해주시고 만약에 그렇게 된다면 현재 지금 화장로 교체가 적정한지에 대한 부분도 말씀을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사회복지과장직무대리 박용문예, 강창오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시장님 공약사항으로서 장례시설 이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장례시설 이전이 타당한지를 저희들 자체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는 사항이고 그게 결정이 된다면, 이게 화장장 이설이라는 게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왜냐하면 우리가 그 지역만있다고 해서 옮겨가는 게 아니라 그 지역의 주민들의 어떤 반대도 감안해야 되고 우리가 거기 반대에 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되는 그런 여러 가지 조건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전하는데 있어서 원칙은 그렇게 지금 정하고 있고 그 시기가 빠를지 늦어질지 하는 부분은 여러 가지 감안해야 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언제까지 이전하겠다 하는 말씀은 드릴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최대 한 빨리, 아니면 검토를 해서 이걸 시장님 공약사항으로 제시했지만 공약사업으로 확정을 해서 할 건지 안할 건지부터 검토를 해서 앞으로 추진할 예정이니까 옆에서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조영도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도 의원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조영도 의원입니다.
아마도 앞에서 여러 의원님들이 언급한 바와 같이 복지란 우리 장애인, 여성, 아동. 아마 예산부분도 가장 시에서 많이 편성되어 있고 그 대상도 가장 많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복지란 특별함에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 정책에 있어서는 특성화 프로그램 발굴이라든지 차별화가 있어야 되겠지만 그 복지의 대상에 있어서는 차별화가 없어야 되겠다고 생각합니다. 소홀함 없이 잘 해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사회복지과장직무대리 박용문예, 조영도 의원님 말씀 고맙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 종결하겠습니다. 사회복지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예술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지난 7월 12일자로 문화예술과장으로 전입한 윤진명입니다.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인프라 구축과 밀양다움을 제대로 담은 문화콘텐츠 확장으로 시민이 행복하고 공동체가 소통할 수 있는 문화예술 으뜸도시 밀양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2022년도 하반기 문화예술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10페이지 정책목표와 111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2페이지 제22회 밀양공연예술축제 추진현황입니다.
올해로 22주년을 맞이하는 밀양공연예술축제가 국내 최대 연극경연축제인 제40회대한민국연극제와 함께 지난 7월 8일 개막하여 성황리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지난해코로나로 대면공연을 개최하지 못하여 올해 관람객들이 축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더 높으신 것 같습니다. 남은 축제기간도 관객과 배우가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성공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3페이지 밀양아리나 재정비 및 명품화입니다. 밀양시민의 긍지인 밀양아리나의 노후된 시설을 새롭게 정비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공연예술축제의 거점으로 구축코자 합니다. 상반기에는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공연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게스트하우스 리모델링공사를 착공하고 장애인 접근로 설치, 야외캐노피 주변 꽃동산 조성 등 시설정비를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문화예술교육 전용시설인 게스트하우스를 준공하고 주차장 부지조성, 꿈꾸는 예술터 리모델링 공사 등을 통해 밀양아리나를 명실상부한 한국 공연예술의 메카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확보에 의원님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114페이지 밀양 선비문화 체험관 건립입니다.
영남사림의 종조 점필재 김종직선생의 올바른 선비정신을 계승하고 자라나는 청소년의 인성함양에 기여할 선비문화체험관을 부북면 예림서원로 일원에 건립코자 합니다. 총 사업비는 44억 원이고 강당, 생활관, 관리사 등이 건립될 예정으로 사업부지 조정 후 10월 공사를 착공할 예정입니다.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5페이지 밀양문화원 인근주차장 조성입니다.
지난 4월 개관한 밀양문화원 주차공간이 부족하여 인근 부지를 매입해서 50대 정도 주차가 가능한 주차장을 추가 조성코자 합니다. 총 사업비는 부지매입비 17억, 조성비 1억으로 총 18억입니다. 8월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9월 공사를 착공하여 연내에준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16페이지 영남루 국보승격 추진입니다.
밀양의 상징인 보물 제147호 영남루 국보승격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국보 승격 신청보고서를 경남도에 제출하고 올해 경남 문화재위원 현장조사 및 경남건축문화재 분과위원회 심의를 거쳐 5월에 문화재청에 국보 승격신청 보고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오는 9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현지조사가 있을 예정으로 밀양의 자랑 영남루가 반드시 국보로 승격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17페이지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입니다.
삼문동 구법원부지에 국립무형유산원 밀양분원과 함께 건립예정인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8800㎡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총 사업비는 191억 원입니다. 현재 설계공모 중이며, 8월 공모가 확정되면 기본 및 실시설계계약을 완료하고 12월 건축허가를 득할 예정으로 실시설계완료 후 내년 8월 공사를 착공해서 2025년 8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18페이지 시립박물관 리모델링 및 어린이박물관 신설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립박물관건립지원 사업으로 추진 중인 본 사업은 총 사업비 18억 원으로 추진 중이며, 지난 3월 공사를 착공하여 1층 상설전시관 1200㎡를 리모델링하고 2층 화석전시실을 밀양의 역사, 문화, 자연을 모티브로 한 체험형 어린이박물관으로 재단장하였습니다. 현재 모든 공사는 완료단계에 있으며, 9월까지 시범운영을 통해 시설을 보완하여 10월 재개관할 예정입니다. 우주천문대, 기상과학관과 함께 연계하여 관광객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19페이지 스마트 밀양시립박물관 기반 조성입니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공립박물관 스마트 기반구축사업과 실감콘텐츠 제작 및체험존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추진한 사업입니다. 비대면 안내 및 관람시스템을 구축하고 실감몰입 영상상영,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 상영, 체험존 운영 등 스마트 운영체계를 구축해서 평면적이던 박물관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하여 역동성이 살아있는 박물관으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120페이지 문화도시 조성 사업입니다.
오랜 준비와 노력의 결과 밀양이 문화도시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본 사업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국비 96억 3000만 원, 도비 19억 2600만 원, 시비 77억 400만 원 총 192억 6000만 원의 예산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문화가치 증진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문화의 창의성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성장기반구축, 문화적 도시재생과 접목한 사회혁신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5개 분야 13개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보다 알찬 실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본 사업의 취지에 맞게 1차년도 사업실행계획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전 시민과 예술단체가 문화예술을 함께 향유하고 도시가 문화로 새로운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121페이지 제40회 대한민국연극제 밀양입니다.
지난 7월 8일 개막한 국내 최고수준의 연극경연축제인 제40회 밀양 대한민국연극제는 전국에서 21개의 극단이 경연에 참가하여 경연의 열기가 매우 뜨겁습니다. 그리고 관람객의 수준 높은 관람매너로 경영에 참가한 극단들로부터 호평을 듣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스텝과 극단들이 밀양에 머물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축제가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한국연극협회와 경남도와 함께 최선을 다해 연극의 도시 밀양을 전국에 알려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22페이지 제26회 대한민국 청소년연극제입니다.
전국의 청소년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대한민국 청소년연극제를 개최하여 연극의 도시 밀양의 위상을 높이고 대한민국 공연예술의 희망이 될 청소년들의 꿈을 키워나가고자 합니다.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무국을 구성하였으며 16개 시도지회에서 지역예선을 거쳐 11월 29일부터 12월 20일까지 22일간 연극제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연극제에 이어 대한민국 청소년연극제까지 밀양에서 개최하게 되어 연극의 도시 밀양을 전국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행사가 차질 없이개최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나가겠습니다.
123페이지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지역에서 오랫동안 방치되거나 부정적 기능을 했던 유휴공간을 주민이주체가 되어 다양한 지역사회 혁신활동을 할 수 있는 생산적 공간으로 재생해 나가는 사업입니다. 오랜 시간 방치되어 있던 구밀양대 3호관을 리모델링하여 지역주민의 소통과 협력 거점으로 조성하여 1인 창업 등으로 작업공간이 필요한 경남의 청년들이 사무실, 회의실, 미디어편집실 등 공간을 공유하고 인구소멸에 대응하는 인구감소대응센터 등을 설치해서 다양한 지역사회 혁신활동을 지원해 나가는 새로운 형태의 공공시설을 조성하겠습니다. 오는 7월 한국자산관리공사와 대부계약을 체결하고 8월경 소통협력공간 민간위탁 운영주체를 선정하여 공간기획 및 운영단계부터 지역의 활동가들이 참여하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워크숍을 개최하겠습니다.
그리고 공간실시설계를 완료하면 내년 7월 공사를 착공할 예정입니다.
다음 마지막 124페이지 국립 무형유산원 밀양분원 건립입니다.
앞에서 설명 드린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과 함께 구법원부지에 건립되는 무형유산원 밀양분원은 문화재청에서 운영하는 국가기관으로 현재 설계공모 중입니다. 문화재청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영남루와 조화로운 밀양의 랜드마크가 완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문화예술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이현우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우 의원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현우 의원입니다.
122페이지 대한민국 청소년연극제 신규 사업을 보니까 우리 문화예술과를 비롯해서 시가 전국적인 연극도시로 우리 밀양시를 발돋움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질의보다는 한 가지 건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밀양 상남면에 위치한 밀양영화고등학교를 제가 얼마 전에 한번 방문을 했습니다.
방문을 하니까 상당히 교장선생님이 많은 열정을 갖고 계시고 또 학생들 만나는 친구마다 정말 학교생활이 재미있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서 연극에 진심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 개막식 개막공연, 폐막식 시상식 등이 예정되어 있는데 혹시 이때 우리지역의 학생들이 참여해서 재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그런 기회를 가질 수 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예, 이현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청소년연극제는 주관이 연극협회 경남지회에서 주관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밀양시가 주체적으로 하는 행사가 아니라서 지금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저희 지역 안에 밀양영화고가 있고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공연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 특별공연으로라도 밀양영화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경남연극협회하고 적극적으로 협의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현우 의원이 사업개요에 보면 주관은 한국연극협회 경남지회지만 주최는 또 우리 밀양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은 과장님 말씀하신대로 우리시가 의지를 가진다면 얼마든지 의견을 내어서 반영시킬 수 있다라고 보여 지거든요. 우리지역에 있는 학교도 널리 알리고 이번 기회에 우리 밀양이 연극의 메카가 될 수 있다. 전국적인 연극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다 이런 부분들 우리 청소년들한테 부터 제대로 잘 심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예,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강창오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창오 의원문화예술과 사업이 참 많이 늘었습니다. 사업량이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역량 있는 과장님이 오신 만큼 아마 잘 하시리라고 기대가 됩니다. 문화예술과 과장님으로 오시면서 바로 가장 큰 사업인 여름공연예술축제와 대한민국 연극제가 동시에 개막을 해서 지금 진행되고 있어서 아마 그 현장을 뛰어다니신다고 굉장히 일정이 많이 바쁘고 하실 건데도 그래도 업무파악을 잘 하셔서 잘 설명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름공연예술축제와 대한민국 연극제에 대해서 현재 아직 폐막까지 기간이 한 1주일 넘게 남아 있습니다.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그 진행사항이 어떻는지, 그리고 거기에 오시는 주민들의 호응도나 참여도가 어떻는지에 대해서 아시고 계시는 부분만큼만 설명을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예, 강창오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밀양공연예술축제와 대한민국 연극제는 저희가 당초에 2개 행사를 지역에서 하다보니까 행사의 관람객이나 참여율이 저조할까에 대한 우려를 많이 했었습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저희 밀양은 22년간 밀양공연축제를 계속 지속적으로 해오면서 관객의 수준이 많이 높아져 있는 상태다보니 공연예술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그래서 예매율을 분석해보면 거의 공연은 다 매진되는 경우가 많고 예매율이 전체적으로 90% 이상 되기 때문에 공연은 성황리에 잘 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되고, 그리고 경연대회에 참여한 극단들이 전국의 어디 공연을 다녀 봐도 관람객들이 이렇게 호응도가 높은 지역은 밀양이 처음 인 것 같다. 그리고 개막공연을 ‘돌아온다’해가지고 김수로 씨가 주연인 개막공연을 했었는데 그 극단에서도 자기들이 예술의 전당인지 세종문화회관인지 거기서 공연을 똑같은 작품을 공연했었는데 거기에 관람객들과밀양의 관람객들은 너무 반응이 다르다. 밀양에서 공연을 하니까 관람객들이 배우와 일체가 되는 느낌이라서 더 에너지를 받아서 공연에 더 집중할 수 있고 더 열정적으로 공연을 할 수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자기들끼리 페이스북으로 대화를 한 부분을 저희가 본적이 있는데 그렇듯이 전체적으로 관객의 반응은 상당히 높고,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부분을 계속 육성해 나가면 밀양이 연극의 메카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강창오 의원방금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 밀양시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안목과 수준, 그 참여도는 상당히 높은 게 사실입니다. 그러면 그 높은 수준을 계속적으로 이끌어가려 그러면 우리 행정에서 전문성과 또 적극적인 시민들과의 소통,그리고 지역 문화예술인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무엇보다 참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밀양시민들의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좀 더 수준 높은, 그리고 전문적인 공부와 소통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또하나 말씀드릴 거는 지금 여름공연예술축제에 방금 개막작 초청작이 성황리에 잘 초연이 되었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에 거기에 초청작품과 창작작품이 몇 작품씩 있는지 알고 계시면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지금 전체적으로 저희 공연작품수가 축제에는 29개 작품이 32회 공연을 했고 연극제에는 20회가 공연이 되었는데 연극제는 전체적으로 보면 다 창작 작품이 경연대회니까 출품이 되었고 축제 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극단에서 준비하고 있던 작품들이기 때문에 창작 작품이라기보다는 다른 지역에서 공연한 작품들이 많이 온 걸로 알고 있고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창작 작품 위주의 공연은 그렇게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축제에 출품한 작품은.
강창오 의원예. 좋은 작품을 시민들께 보여드림으로써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게 여름공연예술축제의 취지고 또 이걸 굳이 여름에 하는 이유가 또 있습니다. 밀양이 가진 여름의 매력을 이 연극을 통해서 밀양시민뿐만이 아니고 관광객들이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렇게 기획을 하게 된 건데 그러려면 아무래도 작품의 질이 아까 말씀하신 우리 시민들의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하려 그러면 작품의 질도 같이 고민을 해봐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검증이 된 기존의 어떤 작품을 초청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계기에 좋은 작품을 만들어서 또 그 작품을 저희들이 외부로 공연도 나가고 하는 게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가 가지는 중요한 부분이고 밀양연극이 가지는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 부분도 한 번 더 살펴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하나 질문 더 드리겠습니다. 우리 여름공연예술축제의 홍보대사가 지금 두 분 계십니다. 손숙 선생님과 최불암 선생님 두 분이 계시는데 이분이 이번 여름공연예술축제에 어떤 역할을 하셨는지에 대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손숙, 최불암 선생님께서는 홍보대사시기 때문에 저희 밀양안에서 보다는 서울이라든지 중앙 쪽에서 연극인들에게 밀양공연예술축제를 알리는 부분에 있어서 상징적인 역할을 해주셨습니다. 실무적으로 밀양시에 와서 어떤 역할을 하시지는 않으셨고 손숙, 최불암 선생님은 홍보대사로서 중앙에서 많은 역할을 해주셨기 때문에 전국에 있는 연극인들이, 또 공연예술축제에 관심을 가지고 집중을 해주셨고 참여를 해주시고 관심도가 높았다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강창오 의원예. 손숙 선생님은 밀양이 고향이시고 해서 오랜 시간동안 이 밀양연극촌 설립부터 해서 지금 밀양여름공연축제가 있기 까지 상당히 많은 역할과 기여를 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는 내려오시지 않은 걸로 제가 알고 있고, 최불암 우리 홍보대사님은 지난해에 사실은 위촉이 되었는데 지난해 코로나 때문에 여름공연축제가 개최 안 되는 바람에 이번에 대한민국 연극제를 같이 계기로 삼아서 아마 그날 개막식에 참여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개막식 끝나고 나서 저하고도 잠깐 자리가 있어서 여러 가지 말씀이 있었는데 최불암 우리 선생님은 국민배우라고 칭송받을 정도로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배우입니다. 그런 배우가, 그런 분이 우리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에 홍보대사를 맡으셨으니까 그만큼 밀양에 대한, 밀양연극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상당히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론 밀양은 오시지 않아도 외지에서 충분히 밀양을 홍보하리라고 생각이 됩니다만 그래도 이렇게 홍보대사로 위촉하셨으니까 우리 여름공연예술축제 기간 중에 한번 여름공연예술축제 행사장에서 우리 최불암 선생님을 뵐 수 있는 기회가 좀 만들어졌으면 우리 여름공연예술축제가 좀 더 많이 홍보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고맙습니다.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강창오 의원님 말씀해주신 부분에 공감을 하고 공연예술축제는 작품의 수준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축제에 좋은 작품들이 많이 와서 향유할 수 있도록 저희들도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하고, 최불암 선생님은 한국연극협회와 협의를 해서 일정을 조율해 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손제란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제란 의원과장님 밀양시 문화예술발전에 대단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관광지 공중화장실에 대해서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5월 달에 얼음골의 케이블카에 가 가지고 방문을 할 일이 있어 가니까 큰 리무진에서 사람이 한 열다섯 분 정도 내리십디다. 그래서 제가 저 큰 좋은 차를 타고 어디서 왔지 싶어서 옆에 가서 “어디서 오셨습니까” 이렇게 하니까 제주도에서 오셨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저희 밀양에 제주도, 또 타지역에서도 많이 관광을 오시고 계시는데 우리 집에 가도 첫, 그 집 화장실을 보면 그 집의 청결을 안다고 이렇게 말씀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관광지에 특히, 지금도 깨끗하고 새로운 이동식화장실도 많이 비치가 되고 지금 잘하고 계십니다. 계시는데, 그래 해놓고 나면 관리가 좀 청결이라든지 청소라든지 관리가 좀 잘 되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당부를 좀 드리고 싶고요. 지난번에 몇 년도인지 모르겠는데 몇 년 전 추화산성에 한번 가니까 그때는 재래식화장실로 이동식인데 아주 악취가 나고 이렇게, 지금은 최신식으로 바뀌었는지 제가 요 근래에는 안 가봐서 잘 모르겠는데요 그걸, 관광지 공중화장실 관리를 좀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예, 손제란 의원님 말씀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전체적으로 관광지 화장실 관리나 이런 부분은 관광진흥과에 잘 전달해서 차질 없이 정비를 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지고 추진해 나가겠고 추화산성의 화장실은 제가 가보니까 새로운 화장실로 건립이 되어 있는 것으로 제가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잘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손제란 의원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정정규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손드는 의원 있음)
최남기 의원 질의하십시오.
최남기 의원최남기 의원입니다.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습니다.
밀양문화원 인근주차장 조성사업과 관련해서 과장님께서 문화예술과장으로 계셨을 때 일이 아닌 것 같은데요 이 인근주차장과 관련해서 좀 지적을 하고 싶습니다.
이게 사실은 밀양문화원부지 때문에 7대 의회에 있을 때 상당히 논란도 많이 되었었고 그 장소 때문에 몇 번이나 변경하는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현재 있는 그 장소에 밀양문화원이 조성이 되었는데 벌써부터 밀양문화원 개관 후 주차공간부족으로 인한 지역일대 교통 혼란이 우려됨에 따라 인근 부지를 매입하여 주차장을 조성하고자 한다라는 말이 되어 있는데 이 내용에 대해서 이 문화원 지을 때 주차장을 확보해야 되겠다는 그런 계획도 세우지도 않고 했는지, 그리고 현재 몇 대를 댈 수 있는 주차장은 있는 걸로 예상이 되는데 어느 정도 주차장이 되고 또 한 50대 정도를 이렇게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이 부지매입비는 전체 우리 시비로 부지를 매입해서 하네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문화원을 지을 때 미리, 지금 얼마 되지도 않았다 아닙니까? 벌써 주차장 지어야 되겠다고 이렇게 18억 돈이나 들여서, 아마 8대 의회 때 다 결정이 되어 가지고 지금 현재 주차장부지는 매입을 다 해가지고 실시용역완료까지 되었네요. 이 부분은 우리시가 정말 행정이 앞을 내다보지 않는 행정이다 본 의원은 그렇게 생각하는데 우리 과장님 어떤 생각이십니까?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예, 최남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예. 맞습니다. 당초에 신축할 때 충분한 주차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면 그게 최상이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그런데 당초 부지 조성하는 부분이나 확보하는 부분에 조금 애로사항이 있었고 또 하나 변경된 사항이 있다면 당초는 지하전체를 주차장으로 활용해서 주차대수가 40대에서 45대 정도는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고 건물 부지를 확보했었는데 거기에 문화예술단체 건의에 따라서 풍물연습장이 들어왔습니다. 풍물연습장하고 기타 부대시설이 들어오면서 주차공간이 당초 계획했던 데서 20대 정도가 줄어가지고 지금은 현재 20대, 장애인주차장까지 포함하면 25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밖에 주차장이 확보되지 않았고 그래서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인근에 추가 주차장을 확보하게 된 사항입니다.
최남기 의원예. 충분히 집행기관에서 주차장을 확보를 해야 되겠다는 그런 계획이 있어 가지고 했다라고는 이해는 됩니다만 이러한 부분들은 앞으로 시 행정이 좀 미리 잘 검토해서 계획을 세워서 우리 시비를 18억 돈 다시 들여 가지고 한다는 것은 좀 적절치 않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 다음 117페이지에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건립과 관련해서 이게 아마 지금 현재 구법원부지에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을 건립하려고 하는 모양인데 이것 연면적에서 전수교육관은 지하 1층과 지상 2층이잖아요?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예, 맞습니다.
최남기 의원그러면 이게 사업비가 191억 원인데 본 의원 퍼뜩 생각할 때 지하 1층에 지상 2층을 건립하는데 사업비가 191억 든다. 조금 이해가 안 되거든요. 그래서 이것을 아마 나름대로 지금 현재 기이 시행도 했고 이게 2022년도 건축허가를 내는 그런 계획이 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다시 설명을 해주십시오. 연면적이 8800㎡ 같으면 평수가, 건물평수가 아니죠 이게.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건물 연면적입니다. 지하 1층과 지상 2층을 전체 포함했을 때 8800㎡라는 말씀입니다.
최남기 의원연면적 부지를 사는 것까지 다 포함해서 191억입니까? 아니잖아요?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부지매입비를 제외한 건축비입니다.
최남기 의원건축비가 몇 평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지하 1층, 지상 2층을 짓는데 이게 그렇게 많이 들어가는지 조금 궁금해서 질의를 드렸고요, 이에 대한 자료를 한번 다음에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예술과장 윤진명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 부분은 지금 전체적으로 설계공모가 공모 중에 있습니다. 공모 중에 있어서 공모가 확정이 되고 나면 그 부분에 대한 계획을 다시 한 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남기 의원예, 잘 알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질의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문화예술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3분 회의중지)


(11시 11분 계속개의)

○ 의장 정정규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관광진흥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관광진흥과장 양기규입니다.
관광진흥과 2022년 하반기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관광진흥과의 캐치프레이즈 ‘오게 하라, 머물게 하라, 지갑을 열게하라’입니다. “너라면 가 보겠느냐”라고 수없이 반문하면서 재미를 더하는 콘텐츠를 확충하여 지역경제와 연결시키겠습니다. 2021년 관광진흥과가 만들어지고 밀양시 관광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여 밀양관광에 대한 발전방향을 제시하였고 밀양시 관광진흥 조례를 전부개정하여 다양한 시책추진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시민과 함께 최고의 서비스산업인 관광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관광수용태세 개선과 친절마인드 함양 캠페인을 전개하였고 위드코로나 시대 단계별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안전한 여행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기존의 관광인프라 확충을 위해 사명대사유적지 정비와 수산제역사공원 홍보관을 건립하였고 얼음골 신비테마관 조성, 삼랑진 낙동선셋 디지털타워 조성, 밀양아리랑 디지털정원 조성 등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밀양 한달살이 프로그램 운영과 밀양돼지국밥 브랜드화 등 콘텐츠 확충에도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 밀양관광의 강점과 약점을 확실하게 진단하여 강점은 더욱 부각시키고 약점은 보완하는데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127페이지 목차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8페이지 2022년도 관광진흥과의 정책목표는 시민이 행복하고 밀양의 가치가 빛나는 관광매력도시 밀양입니다. 2022년 정책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4개 전략과제 15개세부이행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전체적인 방향은 첫째, 밀양이 지닌 역사, 문화, 자연, 사회적 자산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관광에 활용하겠습니다.
둘째, 기존 관광자원을 개선하고 확충하겠습니다.
셋째, 콘텐츠의 실행력을 높이는데 집중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밀양다움이 가득한관광여건을 조성해 지역경제와 연결시키겠습니다.
129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관광진흥과는 4개 담당 1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담당별 사무분장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0페이지에서 131페이지 관광객 유치 전략 강화입니다.
관광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역의 관광역량과 기반강화가 필요합니다. 그 첫째 요건이 관광인프라 구축과 콘텐츠 확충입니다. 뿔뿔이 흩어져 있는 관광자원을 모으고 연결하고 여행환경변화에 맞춰 콘텐츠의 기능을 바꾸고 확장시켜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우리시의 관광정책을 지원하는 중간조직이 절실합니다. 지역관광 추진조직인 관광협의회를 설립하고 밀양문화관광재단 내에 관광팀을 만들어 정책과 실행의 이원화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세 번째, 시민과 함께 스마일밀양, 친절 캠페인 운동을 전개하여 관광수용태세를 개선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관광객을 더 신나게, 더 즐겁게, 더 머물게 하여 관광객의 지갑을 열도록 하겠습니다.
132페이지 2023년 밀양방문의 해 준비입니다.
관광의 승패는 홍보에 달려 있고 관광은 외부와 연결될 때 가치가 있는 것으로 전국적으로 밀양의 관광인지도를 높이기를 위해 2023년 밀양방문의 해를 선포할 계획입니다. 2023년 밀양방문의 해에 분위기 조성과 공감대 확산을 위해 홍보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133페이지 한복문화 지역거점 지원사업입니다.
우리의 옷 한복의 활성화와 확산을 통해 관광콘텐츠로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복진흥센터 주관 공모사업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우리시가 선정되었습니다. 사업비 1억 8000만 원으로 5개 분야 10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34페이지 밀양돼지국밥 브랜드화입니다.
관광의 동선인 결정에 중요한 요인인 맛을 특화하는 대표먹거리를 개발하여 관광자원화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밀양대표음식인 돼지국법을 브랜드화하고 추후 다양한음식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2021년 밀양돼지국밥 캐릭터 굿바비를 개발하여 밀양돼지국밥 원조 밀양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밀양돼지국밥은 2022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돼지국밥 업소 이용 이벤트를 개최하고 먹방유튜브, 웹툰공모전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밀양하면 떠오르는 음식과 맛집이 필요합니다.
밀양관광의 고민거리인 먹거리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대표먹거리와 대표맛집을 육성하겠습니다.
135페이지 코로나 팬데믹 관광마케팅 강화입니다.
코로나19가 끝나도 과거로 되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디지털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라고들 말합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뉴미디어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대응력을 강화하고 온오프라인을 매끄럽게 연결하여 마케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우리시의 관광자원이 우리에게 기회가 되고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마케팅을 강화하겠습니다.
136페이지 얼음골 신비테마관 조성사업입니다. 얼음골의 관광객이 여름성수기에 국한되지 않고 연중 찾아와 더 머물게 체험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으로 2023년까지 82억원의 사업으로 신비테마관 1542㎡를 건립합니다. 2021년 균특지방이양전환사업으로 확정되어 현재 실시설계용역과 콘텐츠 용역 중에 있습니다. 원자재 및 물가상승으로 공사비 증액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균특예산을 차질 없이 확보하는 등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37페이지 밀양아리랑 클로벌 브랜드화입니다.
밀양의 정신이고 문화인 밀양아리랑의 문화적 가치는 2012년 유네스코 세계인류 무형유산등재로 입증되었습니다. 우리의 소리 아리랑을 다양한 장르로 연결하고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상설공연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립밀양아리랑예술단 창단을 검토하겠습니다. 윤석열대통령 나토정상회의참석 스페인동포 간담회 시 우리의 소원과 밀양아리랑을 함께 합창하였습니다. 이처럼 밀양아리랑은 지금도 우리 동포들에게 널리 불리워지고 있는 민족의 노래입니다. 밀양아리랑 글로벌 브랜드화 강화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138페이지 제64회 밀양아리랑대축제입니다.
전혀 예상치 못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3년 만에 개최되는 축제인 만큼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년 연속 정부의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밀양아리랑대축제를 지속적으로 문화관광축제의 지위가 이어지도록 평가지표 준수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축제의 브랜드를 강화하여 관광객을 유치 체험체류형 관광으로 연결하여 축제의 부가가치를 높이겠습니다.
139페이지 2022년 대한민국 문화의 달 행사 개최입니다.
아리랑의 유네스코 세계인류 무형유산등재 10주년 기념으로 정선, 진도군과 함께 공동개최합니다. 행사는 올해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이며, 국가행사를 우리시가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대외적으로 아리랑도시 밀양을 확실하게 각인시켜 나가겠습니다. 밀양아리랑의 우수성을 집중 부각하는 행사가 되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40페이지 한옥가꾸기 프로젝트입니다.
조상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우리의 집 한옥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문화자산의 보존과 함께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사업입니다. 2023년까지 5개소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현재 실시설계용역중입니다.
141페이지 반려동물 친화 경남형 관광지 조성사업입니다.
반려동물의 천만시대 시대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반려동물 친화 관광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경상남도 주관 공모사업입니다. 밀양농어촌관광휴양단지 내 반려동물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시설의 완성도를 제고할 계획입니다.
142페이지 꽃구름 둥둥 위양생태마실 사업입니다.
요즘 밀양에서 가장 핫한 관광지로 떠오른 위양지를 주민과 함께 생태환경을 보존관리하고 주민의 역량도 강화하여 주민소득으로 연결하는 선순환체계를 만드는 사업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공모사업입니다. 올해 사업비는 2억 3100만 원이며, 2022년 사업성과 평가결과에 따라 2023년 사업지원여부가 결정됩니다. 진정한 관광도시는 지역주민이 주인이 되어 스스로 만들고 누리는 도시입니다. 관광객의 호응을 얻고 주민소득 창출로 연결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143페이지 국민안심 공중화장실 선도사업입니다.
모든 국민이 누구나 안심하고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사업입니다. 사업비 2억 원으로 사명대사유적지 화장실의 안전설비를 확충하고 태양광 시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144페이지 삼랑진 낙동선셋 디지털타워 조성사업입니다.
자연이 만든 낙동강의 아름다운 풍광과 낙조를 즐길 수 있는 관광시설을 확충하여 밀양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만드는 사업입니다. 사업비 90억 원으로 지방소멸대응기금 광역계정으로 37억 원이 확보된 상태이고 나머지 사업비는 현재 행정안전부 지방소멸대응기금 기초계정 사업으로 투자계획서를 제출하고 지난 7월 6일 투자계획서 평가 시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의 취지와 목적에 부합한다는 당위성을 전달하였습니다.
8월 중 확정될 예정입니다. 8월 중으로 경상남도 지방재정투자심사를 받을 계획입니다.
145페이지 밀양아리랑 디지털정원 조성사업입니다.
낮에 봐도 아름답고 밤에 봐도 멋진 영남루를 중심으로 야간시간에 즐길 수 있는 야간관광여건을 갖추어 관광소비를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 50억 원으로 삼랑진 선셋 디지털타워 조성사업과 함께 현재 행정안전부 지방소멸대응기금 기초계정 사업으로 투자계획서를 제출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난 7월 5일 우리시 자체 지방재정투자심사 승인을 득하였고 10월 중 중기지방개정계획 등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할 계획입니다.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시내권역 경제활성화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관광진흥과 전 직원은 관광객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 확보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희망과 미래가 있는 밀양건설의 중심에 관광이 있다는 각오로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관광진흥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관광진흥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 없습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이현우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우 의원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현우 의원입니다.
먼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대상을 밀양돼지국밥이 향토부문에서 수상을 했는데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135페이지에 보니까 굿바비 관광홍보 공무원이 임명되었는데 여기에 대해서 내용을 한번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이현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공무원으로 임용을 했습니다. 그런데 인형탈 저희들이 3개를 만들었는데 그 인형탈을 쓰고 계신 분이 공보전산담당관에 조항렬 주무관이 되겠습니다. 이분이 탈을 쓰고 밀양시의 홍보, 예를 들어서 박람회라든지 유튜브제작이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저희 과에서 밀양아리랑 아리라고 인형탈을 또 제작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굿바비와 아리가 밀양을 홍보하는 홍보대사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이현우 의원방금 말씀하신 분이 다방면으로 많은 역할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 의회에서 지난 8대 때 지속적으로 건의를 드렸던 유튜브 활성화에 대한 부분을 지금 우리 관광진흥과에서 반영해서 잘 챙기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일단 지금 유튜브 구독자수만 보더라도 훨씬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까 과장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먹방유튜브에 대한 부분 우리 젊은층이 상당히 많은 관심을 갖고 구독을 하는 그런 콘텐츠입니다. 핫한 콘텐츠인 만큼 조금 더 먹방유튜브를 적극적으로 활용을 한다면 젊은층의 관광유입에 상당히 큰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굿바비 캐릭터 마스크제작 이 부분도 상당히 저는 효과적인 어떤 콘텐츠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상당히 좋은 반응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것 같은데 마스크에 대한 제작도 조금 확충했으면 좋겠고 조금 더 적극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홍보를 했으면 좋겠는데 과장님 가능하시겠습니까?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저희들도 생각이 지금 호응이 좋기 때문에 호응이 좋은 것은 더 확대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특히 인터넷이나 유튜브 부분은 MZ세대들이, 젊은층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더 활성화시키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요즘은 관광트랜드가 옛날처럼 단체로 오지 않고 개인, 연인 이렇게 소규모로 오기 때문에 거기에 적합한 홍보와 그리고 이 마스크 부분은 저희들이 좀 더 많이 제작을 해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행사에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현우 의원예. 고맙습니다. 그리고 간략하게 한 가지만 더 질의를 하겠습니다.
지난 간담회에서 삼랑진 낙동선셋 디지털타워 조성사업 관련해서 질의를 드렸는 데 지금 이 사업부지 인근에 있는 다리 2개가 있지 않습니까? 그쪽에 조명시설이 설치가 되어 있는데 예산문제 때문에 지금까지는 사실 방치되다시피 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예산이 소요가 된다면 어느 정도 소요가 되는지, 그리고 이사업을 하면서 같이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한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독일의 콰이어다리가 있다면 밀양에는 우리 삼랑진의 철교가 있습니다. 있기 때문에 앞으로 삼랑진 우리 낙동강 주위는 경상남도하고 저희들이 김해시와 연계 협력 사업의 표본으로 만들어 가지고 그 지역을 관광거점화 시킬 그런 계획에 있습니다. 있기 때문에 전에도 저희들이 다리부분에 조명이라든지 이런 시설을 하려고 하니까 사업비가 상당히 많이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도 관광진흥과에서 연계 협력사업의 표본지로 만들고 저희들도 거기를 만들므로 해서 결과물, 효과는 김해보다 우리가 다 먹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지역에 예산은 상당히 많이, 제가 정확하게 파악을 하지 못했지만 그 주변을 밀양시뿐만 아니고 김해시와 함께 관광거점화를 시켜서, 저희들 음식점이 한 300개 정도 됩니다. 삼랑진 주변에는. 김해 쪽에는 음식점 자체가 없기 때문에 그런 시너지효과는 우리가 효과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김해시가 원하는 부분이라든지 서로 협력을 해서 그 지역은 관광 거점화시키겠습니다.
이현우 의원예. 제가 알기로는 경남도에서도 상당히 관심을 갖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우리시가 조금 더 적극성을 띈다면 김해보다 선점을 해서 더 좋은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밀양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강창오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창오 의원관광진흥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관광에 문화의 기능까지 합쳐져 가지고 업무량이 상당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준비하신다고 여러 가지로 신경 쓰실 일이 참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는 밀양아리랑 디지털정원 조성사업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서 좀 여쭤보려고 합니다. 내일동 영남루에서부터 해서 해천테마거리, 동가리 상설시상 시내 가장 중심도로에다 야간에 조명을 활용해서 밝은 거리와 그리고 볼거리, 시민들이 나와서 즐길거리를 하기 위해서 이런 식으로 조성을 하는 것 같은데 예산이 50억 결코 적은 예산은 아닙니다. 이렇게 봤을 때 저희들이 어떤 시설을 하는지 퍼뜩 와 닿지가 않습니다. 지금 아마 시내에 위에 이렇게 설치되어 있는 조명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좋다는 분도 있고 그렇지 않다는 부분 시민들 의견은 분분하기는 합니다만 그 시설을 걷어내는 건지, 그리고 또 지금 이 아리랑 디지털정원이 어떻게 설치가 되는 건지, 설치가 되면 계속적으로 설치를 해 두는 건지 아니면 이쪽에 설치를 하고 다시 철거를 하는 건지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강창오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말씀을 드리면 통영에 디피랑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영남루 같으면 지금 현재 우리 밀양강오디세이 할 때도 미디어파사드 투사해서 하는 부분과 그리고 요즘은 또 메핑이라 그래가지고 대상 나무뿐인데 영상물을 투사하게 되면 다른 애니메이션처럼, 아니면 사명대사가 나와서 나오는 것처럼 이렇게 영상이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만든다는 말씀을 드리고 여기에는 물론 해천거리와 상설시장 이렇게 되어 있는데 저희들 밀양의 공설운동장 옆의 나무숲 거기에도 만들어가지고 그런 시설을 할 그런 계획이고 그 다음 요즘은 또홀로그램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가지고 3차원 형태로 보여주는 그런 기술, 그 다음 현실세계에 있는 걸 가상세계로 만드는 디지털정원 이렇게 하기 때문에 이런 디지털정원에 들어가는 기술에 대해서는 제가 정확하게 설명을 못 드리겠지만 어쨌든 표본은 통영의 디피랑처럼 해서 야간에 즐기게 해가지고 아름다운 그러니까 낮에 봐도 아름답고 밤에 봐도 멋진 영남루를 더 관광객이 머물게 해서. 하루 관광객이 소비를 하는 게 6만 3300원인데 하룻밤을 자게 되면 17만 7000원으로 약 3배 정도로 효과가 크기 때문에 야간에 하룻밤 머물게 하는 그런 관광자원으로 만들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강창오 의원예. 답변 고맙습니다. 본 의원도 이 설치에 대한 기본적인 취지에는 충분히 공감을 합니다. 필요성도 이해가 되고. 그런데 이게 할 때 제대로 좀 잘 해야 본 취지와 목적에, 예산이 들어가는 목적에 부합이 되지 잘못하면 시내에 또 하나의 흉물이 될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방금 설명을 해주셨습니다만 혹시 이에 대한 조감도나 영상이 있으시면 추후에 저희들 의원님들한테 추가로 자료나 설명을 해주셨으면 좋겠고, 지금 영남루 앞에 주도로는 아마 내일동에서 아랑나비거리도 좀 특화된 거리로 조성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지금 해천테마거리, 동가리 신작로도 마찬가지로 얼마 전에 동가리 페스타도 했습니다만 좀 뭔가 특색 있는, 특화된 거리로 조성을 하려고 지금 여러 가지 고민과 시도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상설시장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이왕 이렇게 조명을 설치하면 뭔가 특색 있고 특화된 어떤 그런 테마를 가지고 조성을 하는 게 훨씬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 부분 좀 참고를 해주시고, 말씀드렸던 그 자료에 대해서는 추후에 제출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지금 동가리 신작로나 이런 부분은 경주의 황리단길처럼 되어야 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래서 그쪽의 경제활성화를 통해가지고 모든 것 야간에 볼 수 있는 꺼리꺼리를 만들어가지고 더 머물게 하는 그런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허홍 의원님 질의하시겠습니까?
허홍 의원예.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지금 130페이지와 관련해서. 관광객이 이렇게 정말 1420만 명이 연 이렇게 밀양을 관광한다고 지표상에 나타났는데. 그러나 우리 시민들이 느끼기에는 상당히 좀 미비한 것 같습니다. 그 이유가 아마 과장님께서도 잘 알고 계시리라. 그리고 131페이지에 그런 문제에 대해서 대책방안들도 이렇게,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이라는 관광활성화를 추진하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습니다. 정말 많이 오는데 많이 스쳐지나가고 밀양은 그렇게 수치상에만 있는 게 아마 지역상권에도 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체감을 하지 못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과장님 그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좀 활성화방안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허홍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지금 현재 데이터상 나온 2020년 외부 방문객 증가율 전국 2위, 경남도내 1위 이런 부분은 우리가 막연한 자료를 가지고 한 것이 아니고 한국관광공사의 데이트랩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따른 것이고, 그리고 또 그 빅데이터 분석에 이 방문객수도 있지만 저희들 카드사용 내역에 대한 그게 있습니다. 그래서 거점적으로 보면 우리 행랑채라든지 이런 부분에 카드소비 이런 부분도 여기에 기록은 안했지만 증가됐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저희들 주말에 차가 밀리고 이렇게 하면 저분들이 쓰레기만 버리고 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사실은 되는 것도 현실입니다. 어쨌든 저분들이 밥 한끼라도 먹고 갈 수 있도록 그렇게 방향을, 최소한 1시간, 3시간은 머물게 하라. 그러면 밥을 한끼 먹고 간다는 그런 작은 소망을 가지고 하여튼 지역관광 소비촉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허홍 의원예. 과장님께서 여러 가지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보니까 타지자체에서는 관광여행사를 통해서 왔다갔다하는 확인이 되면 현금을 일부 지원하는 그런 사례들도 있고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디다. 그 점에 대해서는 과장님께서 많이 고민을 좀 해주시기 당부를 드리면서, 한 가지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제가 그저께 모 관광버스 기사분하고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 우리 지금 시내투어를 하고 나면, 그러니까 밀양시민들이 아닌 외부에서 영남루에 와서 인근에 시내투어를 하고 나면 우리 농특산물 판매처라든지 이런 게 좀 부족한 것 같다. 그래서 영남루 쪽에 거기에 갔다 내려와서 외곽으로 둘러간다면 거기에도 농특산물판매장이 하나 있었으면 하고. 아마 그 시민 분이 우리 관광과에도 건의를 한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 책임자 분한테 이름까지 거론하면서 건의를 했는데도 어떻게 됐는지 이야기를 저한테 해서 제가 건의를 한 가지 드리겠습니다. 한번 검토해 보시고 우리 지역과 연계된 농특산물 홍보를 할 수 있도록, 또 그리고 지역경제에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검토를 한번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알겠습니다. 관광과가 존재하는 이유가 지역농산물을 당연히 팔아야 된다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6차산업과와 관련부서와 협의를 해서 더 설치해야 될지 아니면 기존 그 앞에 있는 그 부분을 우리가 안내를 해서 유도를 해야 될지 그거는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정정규박진수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의원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양기규 과장님께서는 밀양의 관광에 전문가이시고 박사인 것 같습니다.
설명도 너무 잘하시고 또 답변도 너무 잘 하시는 것 보니까 진짜 관광과에 오래 계시니까 우리 밀양관광에 대해 최고의 박사인 것 같습니다. 저는 두 가지 이런 자리가 아니면 과장님한테 공식적으로 건의라든지 또 질의할 시간이 없어서 오늘 이 자리를 빌어서 질의를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굿바비 마스크 있지 않습니까? 그게 상당히 호응이 좋아서 저도 야매로 직원들을 통해서 구해서 우리 지역의 단체장이나 그분들이 시내에 나와서 마스크를 보고 너무 예쁘더라, 좋더라 이런 말씀을 해주셔서 저는 구할 방법이 없어서 우리 직원한테 물어보니까 이렇게 이렇게 해서 구해주더라고요. 이런 부분들을 지금 우리 코로나시대에, 저는 이 홍보 하나는 어느 사업보다 잘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차제에는 이 마스크를, 굿바비 마스크를 제작해서 우리 향우라든지 그냥 행사장, 관광지마다 주는 것이 아니라 여기 보십시오. 우리 직원 분들도 어떤 분들은 굿바비 쓰고 어떤 분들은 흰 마스크 썼는데 우리 밀양시민은 굿바비 마스크를 쓰는 거예요. 어디 나갈 때도 굿바비 마스크. 그럼 자연적으로 우리 밀양 굿바비 홍보가 되는 거예요. 그런 부분을 차후에 좀 생각을 해서 더 확대를 했으면 좋지 않겠나는 생각을 하는데 우리 과장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박진수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게 또 다양하게 선거법위반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도 법을 떠나서는 의원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전 시민이 이 굿바비 홍보에 매진해야 된다는 생각은 가집니다만 법적으로 한계가 있는지는 더 검토해서 해 나가겠습니다.
박진수 의원예. 법적으로 잘 검토해서 이 굿바비 마스크 우리 밀양 전 시민들이 쓰고 다녀서 우리 굿바비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한 가지 더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과장님 말씀 들어보면 제가 체감으로 보면 우리 밀양에 관광객이 좀 많이 늘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저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도. 특히 또 젊은층이 좀 많이 오고 있는데 젊은층의 체류관광이 필수다 생각하면 저 개인적으로 포장마차, 어릴적 저희들 추억도 있는데. 옛날 강변에.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포장마차를 좀 하는 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이런 사례를 좀 검토해서 우리 강변이라든지 아니면 둑방에 주말에라도 우리 젊은 친구들 붙잡기 위해서 포장마차를 좀 했으면 좋겠다는 저 개인적인 의견을 우리 과장님께 건의 드리는 겁니다. 잘 검토해서 가능하다면 그런 부분도 다른 지방자치단체 사례를 봐서 우리 밀양도 좀 해 포장마차를, 젊은 친구들 요즘 포장마차를 상당히 선호하거든요. 그런 부분을 좀 검토를 해봤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는데 우리 과장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안 그래도 저희들이 서울 을지로에 노가리골목이 있습니다.
거기 가면 그 지역이 낮에는 일반 기계부품을 파는 지역입니다. 그런데 저녁이 되면 거기는 맥주와 옥외 영업을 하면서 노가리를 파는 그런 거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아! 서울에는 하는데 우리는 저게 안 될까라는 고민을 많이 했고 또 그쪽에 있는 관련부서에도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했기 때문에, 서로 협업해서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 개인적으로는 동가리신작로가 만일 그렇게 된다면 좋지 않을까! 토요일, 일요일은 무조건 동가리신작로에 차 없는 거리를 해서 옥외에 펴가지고 하면 좋지 않겠나! 견학도 갔다 왔습니다. 이게 관광부서의 생각으로 다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생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협의를 통해서 최종의 목적은 동가리가 서울의 을지로 노가리거리처럼 되었으면 하는 그런 바람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진수 의원과장님 잘 검토해서 이런 부분도 좀 작지만 큰 사업들보다 우리 밀양에 오시는 젊은 관광객을 위해서 그런 부분도, 세심한 부분도 신경 써 주셨으면 고맙겠다는 말씀드리고, 또 우리 과장님 앞으로도 우리 밀양관광발전을 위해서 크게 힘써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정정규정희정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희정 의원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정희정 의원입니다.
밀양아리랑 디지털정원 조성사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질문 드리겠습니다.
지금 보면 50억을 투자해서 디지털정원, 다음에 미디어실감콘텐츠 해가지고 13. 2km 경관을 한다고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한번 질의 드리고 싶은 거는 투자를 할 때는 집중이 되어야 된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할 때 경관을 하더라도 하나의 테마를 가지고 육성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지금 우리 영남루주변 동산에 잘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밤에 이 부분 50억을 거기에 특정테마로 해서 경관을 조성한다면 밤에도 항상 영남루와 함께 지금 하고 있는 경관들이 굉장히 어울릴 거라 생각합니다. 남원에 가보면 굉장히 그런 식으로 잘되어 있습니다. 이걸 한번 보시고, 지금 여기 보면 동가리나 이런데 보면 교통이 밤에 사람이 좀 없습니다. 없지만 차량이나 이런 데, 사진을 찍고 이렇게 한다면 상당히 위험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영남루의 경관을 정말 새롭게, 한번 50억을 투자해서 밤에도 환하게 저 공원을 갈 수 있는 그런 것도 한번 검토해 보시는 게 어떻겠나! 이상입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정희정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디지털이라는 이 부분이 지금 상당히 발전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금액 저희들이 최소한으로 잡은 것이 50억이지 100억, 200억이라도 저는 이 지역에 쏟아 넣어서 시내권 관광활성화를 하고 싶습니다. 하고 싶은데, 여건만 된다면 하고 싶은데 하여튼 의원님 말씀 명심해서 하여튼 영남루를 중심으로 한 그런 멋진 정원을 조성해 보겠습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정정규정무권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의원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131페이지 하반기 추진계획에 보면 얼음골에서 표충사 간 관광버스운행 이래 가지 고 2022년 올해 9월부터 한다라는 계획이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정무권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난해 저희들이 우리 관광진흥 조례를 개정해가지고 관광버스운행에 대한 근거를 마련했고. 이 부분은 어떤 취지냐 하면 사실은 저희들 얼음골에 와가지고 케이블카를 타고 사자평 넘어와 가지고 표충사를 오게 되면 차는 얼음골에 놔놓아 버렸는데 갈방법이 좀 막막합니다. 그런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관광버스를 운영할 그런 계획입니다. 그러니까 가을 성수기에 그렇게, 1년 연중이 아니고 성수기에 운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무권 의원성수기에 한다면 뭐 주말에만 한다든지 아니면 하루에 몇 회를 운행한다든지 이런 그게 있어야 되는데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은 이용을 할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계획을 한다면 조금 혼선이 빚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까 과장님 설명중에는 머물게 한다, 1박을 하게 한다, 지역농산물을 판매를 한다 이런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등산을 해서 케이블카에서 표충사까지 오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인원이 몇 명이나 될 것인지도 파악을 하시는 게 맞는 것이고 케이블카를 타고 다시 내려와서 그분들이 승용차를 이용해 가지고 표충사를 넘어가게 된다면 그 중간에 있는 커피숍도 들리게 되고 그리고 단장면에 지금 식당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런 곳에 들릴 수 있는 그런 기회들이 생겨납니다. 버스를 타고 그냥 가 버리면 그런 기회는 사라지는 거예요. 그렇다고 우리 밀양시에서 관광버스를 운행하면서 중간 중간에 어디 대 가지고 일반관광버스 이용하는 것처럼 먹을거리 아니면 농산물판매장 이런데 정차해서 갈 수 없는 부분 아닙니까? 그렇다면 과장님이 처음에 설명하신 머물게 한다 이런 것과는 조금 상충되는 그런 점이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이 들거든요. 이런 부분은 사실 그렇게 많지 않을 겁니다, 관광객이. 케이블카를 타고 표충사까지 내려가는 그런 분들은. 어느 것이 옳은지 한번 정도 더 심각한 고려를 해봐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맞습니다. 관광객이 어느 특정분야가 아니고 다양하게 오시기 때문에 저희들이 운행을 할 때는 의원님 걱정 안 하시도록 우리 표충사의 상가에서 식사를 하도록 유도하는 방안도 검토를 하겠습니다. 또 저희들이 안 해보고 너무 걱정을 하게 되면 안 되니까 시범적으로 해보고 문제점 분석이라든지 이렇게 한번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저희들 그냥 듣는 그런 여론상으로서는 필요하다는 의견이 좀 많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운행하면서 운영의 묘를 한번 살려보겠습니다. 어느 지점에, 돈은 못 받으니까 공짜로 얼음골까지 예를 들면 모시다 드리는 대신 밥 한끼 먹으면 한다는 조건을 단다든지 그런 부분은 하여튼 우리 밀양시에 관광소비가 좀 될 수 있는 그런 방법을 강구해서 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무권 의원예. 과장님 민원을 그런 식으로 제기하시는 분 이야기를 청취하는 거는 정말 좋은 태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서 10명이 가는데 9명은 그냥 올라갔다 그냥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오는데 1명 정도가 걸어서 표충사까지 온다. 과장님 혹시 한번 케이블카 타고 거기 내려서 표충사까지 내려와 보셨습니까? 시간이 엄청나게 오래 걸립니다. 3시간, 4시간 넘게 걸려요. 그렇게 하는 거는 전문적으로 산을 타시는 분들 외에는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별로 없습니다. 혹시 한번 타보셨습니까?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저희들도 자주는 아니지만 해보면 사실 사자평에서 표충사까지 내려오는 작전도로로 내려오려 하면 지겟길하고 좀 거리가 먼 편에 있고 작전도로 말고 저희들이 만들은 생태탐방로로 내려오다 보면 거기는 또 난도가 좀 높아가지고 무릎이 많이 아픈 그런 코스기 때문에 가보기는 가봤습니다만 그래도 저희들 관광객이라는 게 재방문율을 높이려 그러면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관광서비스를 제공해야 되는 그런 측면이 있기 때문에 운영할 때는 그런 부분을 한번 해보면서 문제점에 대한 개선을 해 나가는 그런 방향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무권 의원과장님 아까 말씀에 시행 해보고 나서 이렇게 조정한다는데 시행을 하게 되면 안 됩니다. 철저히 조사를 해서 시행을 해야 되는 것이지. 한 예를 들면 아리랑버스라고 있습니다, 교통행정과에서 하고 있는. 거기 사람타고 가는 것 거의 못 보거든요. 수요조사 다 했다고 보고를 했습니다, 의회에. 하지만 낮시간대라든지 이렇게 보면 등하교시간에 학생들은 조금 타는 편입니다. 그 외에는 사람 1명 타고 있는 꼴 보기가 힘든 그런 상황이에요. 거기에 버스기사들, 버스운행을 하는데 우리 예산이 얼마나 낭비되고 있습니까? 그런 피해는 또 시행을 해보고 이렇게 겪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정말로 수요조사를 철저히 해서,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10명에 1명 정도만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100명에 한 5명도 안 되게 또 그렇게 내려오실 거예요. 그러면 이런 사업은 조사를 해가지고 아니다라고 생각이 들면, 그리고 또 의원들이 그런 이야기를 하면 끝까지 밀어붙일게 아니라 조사를 한번 해보고 시행을 하겠다는 말씀을 주시는 게 옳은 답변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 과장님 어떻습니까?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알겠습니다. 하여튼 저희들이 원인을 철저하게 사전에 분석을 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무권 의원이상입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정정규최남기 의원님 질의하시겠습니까?
최남기 의원예. 과장님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습니다.
본 의원은 한옥가꾸기 프로젝트 사업과 관련해서 잠시 건의도 드리고 한번 그 부서에서 검토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게 사업비하고 사업량은 유인물에 다 나와 있습니다만 본 의원이 좀 건의 드리고 싶은 것은 이 사업량 5개소 말고 우리 밀양시내에 있는 교동의 향교 거기도 한옥마을이잖아요, 그죠? 향교 이 부분 본 의원이 조금 판단해 볼 때 우리 밀양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이 이러한 향교를 좀 깨끗하게 단장하고 거기에 어떤 먹을 수 있는 거리라든지 그런 거를 할 수 있는 요건이 되면 분명히 그 자리에는 관광객이 찾아가서 구경도 하고 먹을거리도 먹고 할 수 있는 그런 요건이안 되겠느냐 생각이 되어서 그걸 한번 검토해 주기를 바라고요, 그 다음 영남루 주변정비사업으로 인해서 상당히 많은 돈을 들여서 영남루 정비를 잘해 있습니다. 우리 밀양을 찾아오는 관광객 중에서 영남루를 찾아보지 않는 사람은 아마 없을 거예요. 영남루를 구경했다 거기에, 아까 우리 허홍 의원이 이야기했듯이 농산물판매장이라 든지 기념품 파는 것이라든지 거기 주막촌처럼 꾸며서 뭔가 구경하고 먹거리를 먹을 수 있는 그런 장소가 있어야 되는데 그런 게 전혀 없다라는 불평이나 그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 거예요, 아마. 그래서 오늘 이 사업과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영남루주변에 조금 전에 본 의원이 말씀을 드렸듯이 그러한 사업들을 좀 구상해가지고 우리 밀양의 관광이 잘 활성화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기를 바라고요, 세세한 일은 자세한 것은 따로 본 의원이 과장님하고 만나서 한번 의논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좀 건의를 드립니다.
○ 관광진흥과장 양기규예, 최남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향교는 당연히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리모델링 정비는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기존의 향교가 잘돼 있기 때문에 그런 사항이고 영남루주변 같은 경우는 또 우리 문화예술과 부분이 있기 때문에 서로 의논해서 어쨌든 관광객이 와서 돈을 많이 쓰게, 지갑을 열게 하는데 우리 관광과 전 직원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남기 의원따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본 의원이 우리 과장님하고 의논을 좀 합시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없으시죠?
(「예」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 원활한 의사진행과 중식을 위하여 오후 2시까지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관광진흥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오후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0분 회의중지)


(13시 58분 계속개의)

○ 의장 정정규의석을 정하여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현재 밀양문화관광재단상임이사가 공석인 관계로 밀양문화재단 상임이사를 대리하여 김병진 행정국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반갑습니다. 행정국장 김병진입니다.
밀양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공석에 따라 행정국장이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92페이지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입니다.
시민 소통강화 및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이라는 정책목표를 세워 축제의 명품화 등 5개 전략과 밀양아리랑대축제 위상강화 등 총 17개 중점 추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93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재단은 6개팀 23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정‧현원표와 담당별 사무분장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94페이지 제64회 밀양아리랑대축제입니다.
2022년도 밀양아리랑대축제 행사는 코로나영향으로 행사일을 변경하여 9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영남루 및 밀양강변, 남천강변로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사업비는 19억 6800여만 원으로 대축제 12억 5000만 원, 밀양강오딧세이 7억 1800만 원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대축제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프로그램을 강화할 것입니다. 그리고 미래지향적 오딧세이 공연을 5장으로 구성하여 희망과 감동을 선사할 것입니다. 대축제행사를 코로나19로 인해 봄에서 가을로 개최함에 따라 대축제의 오딧세이와 가을 밀양강오딧세이가 중복됩니다. 중복되는 가을 밀양강 오딧세이 개최여부는 취소 등 별도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95페이지 제22회 밀양공연예술축제입니다.
창의적 예술가들의 실험과 도전, 밀양시민이 함께 만드는 축제로 2022년 5월 11일부터 7월 29일까지 80일간의 기간 동안 밀양아리나와 밀양아리랑아트센터, 읍면동과 3개의 5일장에서 개최하는 축제로 현재 제40회 대한민국연극제와 함께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행사구성은 55개팀 60회 공연이며, 프레페스타 포함하면 전체공연은 70개 팀 75개로 구성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공연문화예술축제로 자리매김과 위상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296페이지 공연사업입니다.
고품격과 다채로운 장르의 공연유치로 시민에게 다양한 문화예술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연중 밀양아리랑아트센트 공연장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상반기 기획공연 후에 문화공감 1회, 문화가 있는 날 2회 등 총 12회 공연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공연장르별 체계적 운영 및 공모사업으로 알차고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297페이지 전시사업입니다.
시민의 문화예술향유와 지역예술인 활동저변 확대를 위한 연중사업으로 밀양아리랑아트센터 전시실을 활용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2회 추진하였으며, 하반기에는 기획전시로 4회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향후 다양한 장르의 전시유치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98페이지 대관사업입니다.
연중 아트센터를 활용한 예술인 활동장소 및 발표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공연장대관 6건, 전시실대관 11건으로 총 17건이며 대관수입은 610여만 원입니다.
하반기에도 효율적인 공연 및 전시실을 활용하여 지역예술인 및 단체 등 지역문화예술 저변확대에 노력하겠습니다.
299페이지 밀양강 야외공연장 상설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야외공연장 활성화 및 상시적 볼거리 제공을 위해 3월부터 10월까지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상반기에는 밀양강이 들려주는 밀양아리랑 시네마 뮤직을 총 19회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프린지 공연 연계와 상반기 시네마 뮤직 프로그램을 변경 운영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300페이지 아트센터 내 밀양강 야외공연장 유지‧관리입니다.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관리로 안전사고 및 공연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하반기에도 아트센터, 야외공연장 등 각종 시설관리 점검과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01페이지 지역문화예술 발굴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밀양강 상설 프로그램과 연계한 볼거리 제공을 위해 밀양출신 예술인 발굴과 저변확대를 위한 사업입니다. 상반기에는 코로나19 관련으로 운영이 저조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야외공연장 상설프로그램 프린지 공연과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02페이지 생활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지원입니다.
밀양아리랑 전승 및 아리랑 관련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시보조금을 받지 않는 생활문화예술단체 및 동아리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자료보완과 지역생활문화공간, 상위기관 공모사업 등 자료를 공유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축제 연계 프린지 공연과 연말 생활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등 생활문화예술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3페이지 지역특화 문화예술교육 사업입니다.
지역민의 건전한 여가문화 형성과 양질의 문화예술을 제공하고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과 국‧도‧시 공모사업, 위탁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에는 6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들의 문화 향유 강화와 예술의 감수성 및 창의성을 제고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다양한 사업을 유치하여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04페이지 밀양 꿈꾸는 예술터 운영입니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 전용시설 조성사업 공모선정으로 지역예술가의 창의적 예술경험과 공간조성으로 예술활동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상반기는 노노 프로젝트 사업 등 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등 3개의 프로그램의 차질 없는 운영과 올해 9월 밀양 꿈꾸는 예술터 개관 및 11월에 성과 공유회 개최 등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05페이지 밀양아리랑 연구 및 기록보존 활성화 사업입니다.
밀양아리랑 원형정립과 기록화를 위한 조사‧분석‧연구 등 밀양아리랑 활성화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밀양아리랑을 5개 분야 연구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아카이브 및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공연 플랫폼의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무형문화재 전수자 육성 프로그램 운영, 국악인과 함께하는 밀양아리랑 음원제작 및 활성화, 밀양 무형문화유산 브랜드 공연제작, 밀양아리랑 국제학술대회 등 차질 없이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6페이지 지역문화예술 활성화 지원 신규 사업입니다.
관내 전문예술단체 또는 전문예술인의 공연, 전시, 홍보물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는 밀양미술협회 외 총 3개 프로그램을 지원하였습니다. 올해 30개 정도 지원을 계획했지만 신청수가 적어 15개 정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해내년에는 공격적이고 탄력적으로 홍보하여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307페이지 문화가 있는 날 ‘배달가는 콘서트’ 신규 사업입니다.
장기화된 코로나 사태로 지친 시민들에게 다양한 장르의 문화향유기회를 제공하고 자 올해 5월부터 밀양아리랑대공원을 중심으로 대중적인 프로그램의 야외콘서트를 진행하여 시민, 관광객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하반기에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308페이지 밀양문화예술 홍보 서포터즈 운영 신규 사업입니다.
공연, 전시, 교육, 축제사업 등을 SNS를 통해 폭넓게 홍보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현재 서포터즈 20명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향후 서포터즈의 현장 모니터링 직접참여로 밀양문화예술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제대로 홍보하여 재단의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309페이지 밀양거리예술단 ‘Street Performer’ 운영 신규 사업입니다.
공연 공간 조성으로 아마추어 예술인 발굴 및 전문예술인의 성장지원과 버스킹 공연을 통한 문화욕구 해소 및 주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이상 밀양문화관광재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밀양문화관광재단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 없습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강창오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창오 의원행정국장님 수고 많습니다.
지금 우리 문화재단 대표이사 공모 중이시죠? 내일까지가 아마 서류접수 마감일로 제가 알고 있는데 대표이사를 선임하기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인 걸로 알고 있는데 이번 모집공고에 보니까 직무수행요건이라고 앞전에 없었던 직무수행 요구능력 수준이라고 부칙이 좀 달려있는 걸 제가 봤습니다. 재단경영 학식과 경력이 풍부하고 최고 경영자의 능력을 갖춘자, 그리고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갈등과 분쟁의 해결능력을 갖춘자라고 전에 없던 직무수행 요건이 붙어 있던데 이 붙어 있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강창오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 부칙사항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일단 공정하고 재단에 충실하고 그 다음 공정한 운영을 위해서 재단대표이사가 전체 총괄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투명성이 있어야 되는 사람을 저희들이 뽑고자 그렇게 부칙을 집어넣었습니다.
강창오 의원재단대표이사님 선출과정에 조금 더 객관적이고 투명하고 능력을 갖춘 분을 선임하기 위해서 예전에 없던 이런 부칙을 넣으셨다 그 말씀이시죠?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예, 그렇습니다.
강창오 의원그것은 지금 비단 이번뿐만 아니고 예전에도 계속 그런 관점에서 뽑아 오시지 않았습니까?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물론 예전에도 이런 학식과 경력 풍부하고 이렇게 다 들어 있는 사항인데 이번에는 좀 더 저희들이 정관을 수정해 가면서 임원추천위원회까지 구성해가지고 보다 더명확하게 대표이사를 뽑기 위해서 저희들이 추진하고 있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강창오 의원예. 좋습니다. 물론 이게 선행조건이 되어야 되겠지만 이렇게 부칙을 하나 다시려면 우리 일반 행정기관이 아니고 밀양문화관광재단이라는 특수한 법인 아닙니까, 그죠? 그러면 문화관광에 대한 이해도도 같이 포함이 된, 문화관광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분이라는 부칙도 같이 넣어줘야 되는 게 훨씬 더 자연스럽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보면 자격기준에 일부 사회경력이라고 해서 문화예술 학술 언론 경력이 인정되는 자라는 것 밖에 없고 그 어느 부분도, 부칙도 그렇고 심사평가에도 문화관광에 대한 전문성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해도가 있는 분이라는 게 아무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 대표는 경영능력과 전체적인 조직을 이끌어 가시는 능력도 있어야 되겠지만 좀 특수한 분야인 만큼 이 분야에 대한 나름의 이해도와 식견, 그리고 네트워크가 저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도 충분히 대표자를 선임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어야 되지 않는가 싶은 생각이 드는데 이에 대한 전혀 표현이 없어서 제가 질문을 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단 저희들이 응시자격에 채용분야 대표이사를 사회경력으로 문화예술, 학술, 언론, 경영 등으로 표현했지만 실제 모집공고문에 최초 제일 앞에 서두가 문화예술 및 관광경영에 전문지식, 식견을 이렇게 표현을 했습니다. 일단 그 뒷부분 자격부분에 사회경력 부분에서 관광정도가 빠진 거는 경영 등을 하는 바람에 저희들이 조금은 세심하지 못했다는 거는 제가 참고로 다음 기회에는 이런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창오 의원예. 앞으로 우리 밀양문화관광재단의 역할이 상당히 비중이 커질 것같습니다. 아마 또 우리 박일호 시장님도 가장 민선3기에 역점을 두시는 부분이 문화관광 분야인줄 알고 있고 그 실질적인 실행을 하는 기관이 문화관광재단이고 문화관광재단의 직원 분들은 대부분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전문가 집단을 이끌어가려 그러면 대표이사 역시도 어느 정도의 전문성과 그에 대한 식견을 가진 분이어야만 효율적으로 조직 관리나 또 그 기관이 앞으로 가야 될 발전방향이나 이런데 대한 정확한 정체성이라든지 비전이나 이런 것들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관점에서 대표자 선임에 좀 더 신경을 기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단 대표이사의 능력이라는 건 예술성도 뛰어나고 관광성도 뛰어나야 되지만 전체 우리 직원들, 팀장이나 직원들은 기술이라든지 예술 전부 다 전문가들이고 대표이사는 또 총체적 행정력도 뛰어나야 되기 때문에 다방면적으로 저희들이 판단해서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선정될 것으로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강창오 의원예. 말씀하신 것처럼 행정에 대한 경영능력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지금 대부분 지금 표기되어 있는 부분이 그에 대한 중점도만 있지 문화와 관광에 대한 표기가 조금은 미흡한 것 같아서 제가 드리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질문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밀양아리랑대축제에 지금 관심도가 제일 높은 부분이 아마 오딧세이 부분인데 오딧세이 총감독 선임하셨습니까?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오딧세이 총감독 아직, 모집공고를 오늘부터 8월 3일까지 15일간 모집공고 중에 있습니다.
강창오 의원아리랑대축제기간이 9월 22일부터 25일까지 불과 지금 남아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아직 총감독 선임이 안 되어 있으면 이 짧은 기간에 오딧세이라는 거대한 프로그램이 과연 제대로 구성이 되겠습니까?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밀양아리랑대축제 개최가 3년 만에 개최되는데 그간 밀양강 오딧세이 2020년도에 개최를 준비하고 있던 어느 정도의 준비성도 좀 있었고 거기에 따라 가지고 시나리오라든지 이런 부분은 일부 행정적으로 문화재단하고 또 행정 집행부하고 어느 정도 시나리오를, 조감도는 어느 정도 짜져 있는데 총감독 오시면 시나리오하고 전체적으로 수정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좀 촉박하기는 하지만 행사 진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강창오 의원어떻게 보면 이런 대작의 총감독이라면 전체적인 프로그램 기획에서부터 방향성, 그리고 전체적인 운영 이런데 대한 총괄적인 본인의 생각과 그리고 판단을 해서 집행을 해야 될 부분인데 기존의 어떤 틀이 짜여 있으면 거기에 와서 선임이 된다 하더라도 총감독이 하실 수 있는 역할이 제가 볼 때는 상당히 제한적 일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무엇보다 창의성이 중요한데 그 창의적인 어떤 일을 하려면 조금 이분한테 일찍이 시간적으로나 어떤 재량적 권한을 줘야만 원하는 작품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는데 기존의 짜여 있는 틀 속에서 하라 그러면 과연 능력 있는 분이 과연 그걸 제대로 하실까 하는 제가 의구심이 듭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단 저희들 밀양강 오딧세이는 밀양의 역사를 막으로 5장을 구성을 해놓은 것이 지 실질적으로 총감독이 선임이 되면 저희들이 생각하는 분야와 총감독이 생각하는 것 절충을 해야 되겠죠. 그렇게 해가지고 밀양의 역사성은 빠져 나갈 수는 없는 거니까 그 역사성을 토대로 저희들이 시나리오를 잘 꾸미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창오 의원알겠습니다. 그러면 그 선정방식은 역시 공모로 하실 거죠?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예, 그렇습니다.
강창오 의원공모절차 역시도 조금 더 투명하고 또 객관성 있고 능력 있는 분이 오셔서 제대로 총감독의 직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우리 행정기관에서 잘 준비를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예, 잘 알겠습니다.
강창오 의원답변 고맙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밀양문화관광재단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행정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진흥과장 이강호연일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체육진흥과장 이강호입니다.
체육진흥과 소관 2022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보고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149페이지 목차와 150페이지 정책목표, 151페이지 기본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2페이지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생활체육지도자들의 정규직 전환으로 직업안정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생활체육교실 운영과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시민 건강증진에 기여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10월 8일 제44회 시민체육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양질의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과 체육시설 점검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체육 활성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53페이지 엘리트 체육 육성 강화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학교체육 육성을 위해 10개교 5개 종목에 총 2억 300만 원, 학교별 평균 20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스포츠클럽 육성 지원으로 2500만 원을 지원하며 2022년 6월 시행된 스포츠클럽법에 의거 관내 스포츠클럽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4페이지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전국 및 도단위대회를 5개 개최하였고 경남FC 등 전지훈련팀을 71개팀을 유치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은 11월에 국제배드민턴선수권대회와 전국 및 도단위대회 13개 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한 2023년 제19회 밀양아리랑마라톤대회를 9월부터 준비하여 내년 대회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55페이지 공공체육시설 개선 및 확충입니다.
주요사업은 교동 농구장정비를 포함한 15개 사업으로 상반기 총 7건을 준공하였고 하반기 남은 사업을 완료해서 체육활동공간을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56페이지 밀양지역 복합문화센터 건립입니다.
상반기에 건축, 전기, 통신, 소방공사와 건설사업관리용역 1차분을 착공하였으며 내년초 준공예정입니다.
157페이지 밀양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 조명탑 설치사업입니다.
밀양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 내 야간조명타워를 설치하여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스포츠시설 제공을 목적으로는 한 사업이며, 지난 5월 공사를 착공하였고 8월 준공예정으로 이후 보조경기장 야간운영을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공공체육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체육진흥과 소관 2022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지적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지적과장 김덕진안녕하십니까? 민원지적과장 김덕진입니다.
민원지적과는 민원인을 가장 많이 만나는 우리시의 얼굴을 대표하는 부서에 근무하고 있다는 자부심 아래 고객감동을 위한 친절한 민원행정을 실천하고 있으며, 나아가 ‘시민행복 민원행정 구현’이라는 정책목표달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민원지적과 소관 2022년도 하반기 시정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64페이지 고객감동! 친절한 민원행정 구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시민중심의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로 행정의 신뢰도 제고는 물론 내 집같이 아늑한 민원실 분위기 조성과 직원역량을 강화하여 민원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제증명 2만 6918건을 포함 민원업무 21만 9792건을 처리하였으며, 여권발급이 730건으로 전년대비 40% 증가했습니다. 각종 특이민원 대응을 위한 비상상황발생대비 모의훈련을 밀양경찰서와 합동훈련을 실시하여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165페이지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와 사전예고제 운영 등 시민이 체감하는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통한 신뢰행정을 실현하겠으며, 직원 친절교육 등 민원서비스 만족도제고를 위한 직원역량을 키워나가겠습니다. 또한 여권 등기 우편 배송, 도착 알림 문자서비스, 화요일 야간민원실 운영 등 민원인 편의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66페이지 고객 맞춤형 가족관계등록 사무 추진입니다.
가족관계등록 담당공무원 역량강화로 신속‧정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안심상속 및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 429건 처리과 고객 맞춤형 가족관계 업무를 추진하여 민원만족도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가족관계 등록신고 1일 처리제 운영과 후속절차 안내, 혼인 및 출생신고 시 기념포토존과 느린우체통을 운영하여 멋진 추억을 제공하는 등 고객 맞춤형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민원인이 만족하는 가족관계 업무추진을 위해 직원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167페이지 지적측량 성과검사 및 공부정리입니다.
지적측량수행자가 실시한 측량성과검사를 강화하여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신속한 지적공부정리와 결과안내로 고품격 지적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등록전환 등 2651건의 지적측량 성과검사와 3355건의 지적공부를 정리하여 시민의 재산권보호에 일익을 담당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정확한 지적측량 성과를 위해 지적기준점 7921점 및 국가기준점 176점에 대하여 조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나아가 신속하고 정확한 지적공부 정리 및 결과안내문 발송 등 민원인이만족해하는 고품격 지적민원 서비스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8페이지 지적재조사 사업입니다.
지적공부에 등록된 경계와 실제현황이 일치하지 않는 지적불부합 지역을 재조사하여 시민의 재산권 행사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개요입니다. 국비 3억 7600만 원을 확보하여 2022년도까지 삼문동, 하남읍, 단장면, 초동면, 무안면 8개 지구 1806필지 104만㎡에 대하여 지적재소자 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2020년, 2021년 사업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2022년도사업 1806필지에 대하여는 측량완료 후 경계검증실시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2020년, 2021년 재조사사업지구는 경계결정위원회 및 지적재조사위원회를 개최하여 경계확정 및 조정금을 산정하여 지급 징수하고 2022년 재조사 사업지구는 경계조정‧협의, 지적확정예정통지를 하겠습니다. 2023년 재조사 사업지구는 주민설명회 개최, 실시계획 수립 등 사업추진에 차질 없도록 시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69페이지 개별공시지가 조사‧산정입니다.
정확한 토지특성조사 및 지가산정으로 토지관련 세금 및 각종 부담금 부과의 공평한 기준을 마련하겠습니다.
상‧하반기 추진실적입니다.
개별공시지가 산정 필지수는 33만 8107필지이며, 2022년도 개별공시지가는 7.13%상승하였습니다. 2022년도 이의신청건수는 131건이며, 인용은 12.2%인 16필지가 되겠습니다. 하반기에는 토지소유자의 의견수렴과 이의신청을 접수하여 상세 검증 및 조정하는 등 시민불편사항이 발생치 않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70페이지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 추진입니다.
소유권보존등기가 되어 있지 않거나 실제 권리사항과 불일치하는 부동산을 간편한 절차에 의거 등기할 수 있게 하여 진정한 권리자의 소유권보호에 기여하겠습니다.
사업개요입니다. 시행기간은 2020년 8월 5일부터 2022년 8월 4일까지 2년간으로 이제 막바지에 들어서고 있으며, 등기신청은 2023년 2월 6일까지입니다. 적용기준은 1995년 6월 30일 이전에 매매, 증여, 교환으로 사실상 양도되었거나 상속받은 부동산과 보증등기가 되어 있지 않은 부동산이 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확인서 발급신청 3365건 중 확인서 발급 1793건, 확인서 미발급 1572건, 공고진행 중 438건이 되겠습니다. 하반기에는 보증인 지속적 관리와 정확한 확인서 발급업무 수행과 등기신청 누락방지 등 사업기간 만료에 따른 문제가 발생치 않도록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1페이지 도로명주소 사업입니다.
주소정보시설 확충 등을 통해 도로명주소 사용의 불편해소 및 신속‧정확한 위치찾기를 가능하도록 하여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사업개요입니다. 주소정보시설 설치현황은 도로명판 등 7884개, 건물번호판 4만 4836개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도로명주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도로명판 125개소 및 사물주소판 400개를 설치했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도로명주소를 신속‧정확하게 찾기 위하여 설치한 도로명주소 안내시설 유지관리 및 확대 설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주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원룸, 다가구주택 등에 상세주소 부여 지속 추진과 노상주차장과 전기차 충전소 등에 사물주소를 부여토록 하겠습니다.
172페이지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입니다.
건전한 부동산중개업 육성을 위해 불법중개행위를 지도 단속하고 부동산 거래내용의 성실한 신고제도 정착으로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지도‧점검대상 중개업소는 224개소이며, 매매계약 체결한 부동산에 대하여 부동산 거래신고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부동산중개업소 지도‧점검을 5회 50개소에 실시하여 과태료부과 2건에 420만 원, 업무중지 1건 15일의 행정처분을 하였으며 부동산거래신고 된 3078필지 중 위반이 의심되는 41건을 정밀 조사하여 지연신고 등 위반19건에 대하여 1290만 5000원의 과태료를 부과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건전한 부동산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부동산 거래신고제도 안내책자 및 전단지를 제작하여 배부하겠으며, 부동산중개업소와 유기적인 업무협조 및 예방위주 지도‧단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민원지적과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민원지적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손드는 의원 있음)
석희억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석희억 의원석희억 의원입니다.
민원지적과에 가셔서 민원업무도 많으실 텐데 업무 익힌다고 수고 많으십니다.
하나 부탁하고 싶은 게 있어서. 168페이지에 보면 지적재조사 사업입니다.
우리 민원부서는 민원도 많이 접하지만 특히 지적부분 민원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실정인 것 같은데 우리 지적조사 재조사사업의 일환으로 측량불부합지역 때문에 주민이 상당히 불편한 부분을 제가 많이 보았거든요. 그래서 지금 쭉 재조사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측량불부합지역이 빨리 좀 해소될 수 있도록 과장님 새로 가셨으니까 그 부분에 역점을 두고 처리를 좀 빨리 해달라고 제가 부탁을 드리는 겁니다. 이런 민원 때문에 어려움을 당하는 그런 사람들 제가 많이 보아왔습니다. 지금 굳이 이렇다 저렇다 질문보다는 그런 측량불부합지역의 불합리한 부분이 해소될 수 있도록 좀 신경을 써달라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민원지적과장 김덕진석희억 의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저희들이 한 77%의 잔존물량이 남아 있습니다. 속도가 나지 않는 건 우리가 시행은 2012년부터 했는데 그동안 TF팀이나 전문조직이 안 되어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 전에 전문 계가 생겼습니다. 지금은 조사에 박차를 기하고 있고 최대 한 빠른 시간 내 이런 불편이 없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민원지적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민원지적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평생학습관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평생학습관장 이병철평생학습관장 이병철입니다.
평생학습관 소관 2022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56페이지 정책목표는 교육이 희망이 되는 사회 명품 교육도시 「밀양」실현을 위하여 5개의 전략과제별 세부이행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57페이지 기본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58페이지 경남진로교육원 설립입니다.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탐색 및 체험기회 제공을 위하여 도교육청과 협약사업으로 밀양아리랑대공원 부근 교동 755번지 외 16필지에 진로교육원을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부지면적 만 5714㎡에 본관 지상 4층, 생활관 지상 3층, 연면적 만 1718㎡규모이며, 총사업비는 470억 8000만 원으로 도교육청 320억 8000만 원과 시비 150억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2021년 4월 30일 공동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였으며 2021년 10월 8일 의무부담동의안이 승인되었으며 2022년 7월 보상계획 열람공고 및 감정평가를 실시하여 개인소유자에게 통보를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2022년 9월까지 보상협의 및 건축실시설계를 완료하여 행정절차 이행하여 2023년 1월경 공사를 착공하여 2024년 9월 개원예정이 되겠습니다.
259페이지 명품교육도시 기반조성을 위한 교육경비 지원입니다.
교육환경 개선을 통하여 훌륭한 지역인재를 양성코자 밀양시 교육경비 조례에 따라 교육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년도 본예산 시세의 10% 이내인 83억 8200만 원으로 교육지원청, 초등학교 21개교, 중학교 11개교, 고등학교 9개교에 90건의 사업비로 32억 3100만 원과 급식지원과 출연금 13억과 교복지원비 및 고교 무상교육비 9억이 되겠습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교육기관 42개교에 교육경비, 교복구입비, 고교 무상교육비 출연금지원을 완료하였으며,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교육경비 보조사업 지도 점검과 2023년 교육경비 지원계획 수립에 최선을 다하여 지속적인 교육환경지원을 통하여 명품교육도시 기반을 다져나가겠습니다.
260페이지 학생과 지역민이 함께 하는 행복교육지구 조성입니다.
행복교육지구 조성은 교육지원청이 주관이 되어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밀양전체를 배움터로 만들어 학생들의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8년부터 매년 1대 1 투자매칭사업으로 지자체 3억과 교육청 3억으로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및 행복학교기반 조성, 마을학교 운영, 토론문화 조성이 되겠습니다.
상반기의 추진실적으로는 밀양교육지원청 사업으로 행복마을버스 운영, 밀양독립운동사 기념 뮤지컬 제작, 행복교육지원센터 운영이며 시 직접사업으로 청소년 자치활동 지원, 청소년 토론, 교육과정 중 자원봉사, 학교별 프로그램 지원 등이 되겠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보조금지원에 대한 정산검사 실시와 2023년 행복교육지구운영계획 수립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좀 더 나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담당자들과 소통을 통해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61페이지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입니다.
서민자녀들의 학력향상 및 통합 교육행정 체계 구축을 통한 교육자치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밀양시 서민자녀 교육지원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서민자녀 지원을 교육지원을 위한 바우처 사업 및 맞춤형 교육지원으로 사업비는 3억 400만 원이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교육지원카드 바우처 사업은 초‧중‧고등학생 1300명에게 도서구입 및 온라인 수강에 사용할 수 있는 10만 원 상당의 포인터가 충전되어 있는 교육지원카드 지원과 맞춤형 교육지원 사업으로 영어 사이버스쿨 사업은 1억 6500만원으로 서민자녀 165명 선발하여 매일 1 대 1 전화영어 및 사이버 영작수업 등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작은도서관과 함께 하는 북캠프는 초등생 70명을 대상으로 독서지도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나를 찾아가는 힐링캠프를 운영하여 초‧중‧고등학생 250명 대상으로 방학기간 중 밀양의 관광지 및 역사탐방을 실시할 계획이며, 또한 서민자녀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여 학생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262페이지 평생학습도시 기능 강화입니다.
밀양의 특색을 반영하고 시민들의 요구에 맞춘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해 평생교육 우수 프로그램 공모사업 및 평생교육 오프라인, 온라인 자격증취득 프로그램 운영과 평생학습 웹진 공감을 발간하여 포털 연계 게시하는 사업으로 도비 2000만 원, 시비 1억 6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평생교육 온라인 자격증취득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152건의 민간 자격증취득을 하였고 평생교육 우수 프로그램 공모사업에서 2개 기관을 선정하여 사업추진 중에 있으며 또한 시군 평생교육진흥사업에 선정되어 도비 2000만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읍면동 평생학습동아리를 지원하고 평생학습 활성화 강좌드림 사업과 도비 2000만 원으로 평생교육진흥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자발적인 평생학습 참여문화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263페이지 일상이 학습이 되는 시민 평생교육 활성화입니다.
다양한 평생교육 운영지원으로 시민 역량강화 및 일상적 배움을 통한 시민행복실현으로 밀양시민대학, 성인문예교육, 평생교육원 위탁교육을 통한 평생학습 공동체 구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코로나19로 중단된 밀양시민대학을 2회 실시하였으며,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은 8개 읍면동에서 16개 반 운영과 밀양시 종합복지회관 및 초동 작은도서관에서 초등학력 인증반 5개를 위탁 운영하였습니다.
평생교육원 위탁 운영으로 수강료를 지원하여 시민 227명이 참여하여 수료예정이며, 밀양 장애인평생학교에 프로그램 운영비 및 시설운영비를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시민대학, 성인문해교육, 평생교육원 위탁 운영, 장애인평생학교 지원 등을 통해 일상이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264페이지 평생학습관 건립 신규 사업이 되겠습니다.
평생학습관 건립사업은 지방소멸대응기금 광역사업의 일환으로 사업비는 총 85억원으로 광역개정 42억 5000만 원, 기초계정 39억 5000만 원, 시비 3억이 되겠습니다.
예정지는 삼문동에 위치한 미리벌학습관 부지이며 연면적 2240㎡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 지난 6월 경상남도에 지방재정투자심사를 의뢰하였으며, 향후 추진일정은 공유재산관리계획 의회승인과 밀양시 중기지방재정계획반영, 11월에는 실시설계 착수예정입니다. 전세대의 배움을 위한 평생학습관을 건립하여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학습기회 제공을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습니다. 현재는 관내 평생교육의 위탁교육 등으로 시민들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나 평생학습관 건립 시 영유아기, 아동청소년기, 성인, 초‧중 후기로 구분하여 생애단계별 수요에 맞춘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관내 종합대학 부족에 따른 수요를 해소하기 위하여 단기간 소규모 정규과목을 개설하는 형태인 평생학습대학을 운영하고 중장년층 퇴직자 증대에 따른 인생재설계 운영, 그리고 평생교육 강사 양성을 위한 아카데미 등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평생학습관 건립 시 주차공간이 협소한 점은 건축 실시설계단계에서 수요 면수를 면밀히 검토하여 지하주차장 또는 자주식 주차타워를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65페이지 신속한 지식정보 전달을 위한 장서구입입니다.
양질의 자료 및 각종 최신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여 도서관 이용자들의 질적 요구에 부응코자 하는 사업으로 연 소요사업비는 1억 8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본관도서 1576권, 영어도서관 1562권 구입하여 전체 장수는 15만 2000권이 되겠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 이용자 희망 도서, 신간도서 등을 신속히 구입하여 도서관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266페이지 수요자 중심의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사업입니다.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들의 독서습관 형성 및 독서생활화를 유도 하고자 시행하는 사업으로 연 소요사업비는 27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독서문화프로그램, 독서동아리 운영, 북스타트 부모교육, 어린이 견학팀 및 토요동화구연, 분기별 다독자 선정, 독서프로그램, 방학캠프 운영, 영어독서 능력향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 여름독서교실, 영어독서 마라톤대회 등 각종 독서 문화 프로그램들을 보다 알차고 내실 있게 운영하여 시민참여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평생학습관 소관 2022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업무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평생학습관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배심교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심교 의원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배심교입니다.
261페이지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이 서민자녀라고 하면 자녀가 불우한 환경을 선택해서는 태어나지는 않는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 제목을 조금 바꿀까 하는 생각입니다. 관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 평생학습관장 이병철예,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서민자녀 해가지고 한 거는 주민소득 70% 이내야 되는 바우처사업, 우리 바우처사업은 초‧중‧고생들에게 1인당 1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 사업은 우리 밀양 영어 사이버스쿨이라든지 그다음 작은도서관이라든지 북캠프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자들이 사용하다 보니 거의 다 저희들 보면 주민 70% 이내에 있는 사람들 많이 써다 보니까 이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 명칭을 썼는데 다시 한 번 더 검토해가지고 이런 말이, 서민자녀 한 말이 안 나올 수 있도록 한 번 더 검토해 보겠습니다. 지금 현재 줄 수 있는 거는, 저희들 법상에 줄 수 있는 거는 우리가 중위소득 70% 이내에 한하여 바우처 사업 10만 원 지원하고 그 외에는 우리 지역아동센터 이용자도 보면 거의 다 서민자녀다 보니까 그 말을 이용한 것 같습니다.
배심교 의원예. 알겠습니다. 좋은 문구가 있으면 한번 제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정희정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39번째 발언에 구분자(공백2칸)가 없습니다.
정희정 의원 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265페이지 신속한 지리정보 전달을 위한 장서구입에 대해서. 이 장서구입은 지금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 평생학습관장 이병철장서구입은 저희들 관내에 서점이 세 군데가 있습니다. 세군 데 있다 보니 그 세 군데를 거의 공평하게 해가지고 저희들 1권당 권당 지금 만 5000원에서 2만 원 정도하고 있습니다. 그래가 저희들 올해 구입한 것도 거기에 따라 가지고 구입하고 있습니다.
정희정 의원예, 잘 알겠습니다.
지역거점서점들이, 지역서점들이 상당히 경제난에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참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평생학습관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평생학습관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2022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업무보고의 건 의사일정은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내일 오전 10시에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54분 산회)


○ 출석의원 (12명)
강창오박원태박진수배심교석희억
손제란이현우정무권정정규정희정
조영도최남기허홍

○ 출석공무원
부시장 김성규
행정국장직무대리 김병진
주민생활지원과장직무대리 김경란
사회복지과장직무대리 박용문
문화예술과장 윤진명
관광진흥과장 양기규
체육진흥과장 이강호
민원지적과장 김덕진
평생학습관장 이병철

○ 회의록작성
속기사 민경화

○ 회의록서명
서명의원 박원태

서명의원 조영도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