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0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21년 09월 30일 (목) 오전 10시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
1.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부의된안건
1.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정무권 의원 외 4명 발의)
4.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밀양시장)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제의)
o휴회 결의(의장제의)


(10시 09분 개의)

○ 의장 황걸연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이만재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이번 임시회 집회사항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만재의회사무국장 이만재입니다.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지방자치법」제4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2021년 9월 16일 정무권 의원 외 네 분의 의원으로부터 집회 요구가 있어 9월 24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부의될 안건은 의장님께서 제안하신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과 정무권 의원께서 대표발의하신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입니다. 그리고 설현수 의원께서 대표발의한 밀양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 엄수면 의원께서 대표발의한 밀양시 지역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밀양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21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밀양시 규제개혁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한 10건의 조례안과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 2021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4차 변경안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기타 상세한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황걸연예, 이만재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 11분)

○ 의장 황걸연의사일정 제1항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9월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 12분)

○ 의장 황걸연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좌석배치 순에 따라 박필호 의원, 허홍 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박필호 의원, 허홍 의원께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정무권 의원 외 4명 발의)

(10시 13분)

○ 의장 황걸연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영일 의회운영위원장 나오셔서 본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운영위원장 박영일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박영일 의원입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사유 및 의안 내용을 말씀드리면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가 열리는 9월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9일간 각종 조례안 등,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집행기관의 성실한 답변을 듣고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고자「지방자치법」제42조,「밀양시의회에 출석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제2조,「밀양시의회 회의 규칙」제72조의 규정에 따라 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에 대하여 출석을 요구하는 것이며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황걸연박영일 의회운영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입니다만「밀양시의회 회의 규칙」제28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표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제안 설명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밀양시장)

(10시 14분)

○ 의장 황걸연다음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 설명의건을 상정합니다.
박일호 시장 나오셔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박일호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황걸연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시민 행복과 밀양 발전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애쓰시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방역에 적극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과 방역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시는 의료진과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추석 명절에는 그리운 분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냈을 것으로 생각하며 오늘 의원님들을 이 자리에서 뵙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황걸연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시정은 멈춤 없이 전진하고 있습니다. 농어촌관광휴양단지는 채비를 모두 끝내고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먹거리 통합지원센터는 지난 9월 10일 출범식을 통해 정상 가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우리 시의 숙원사업이었던 부북∼상동간 국도 58호선이 예타 통과로 교통 인프라가 한층 더 개선될 것이며 453억 원 규모의 수산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이 공모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시의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시민 여러분의 성원으로 이룬 성과들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러한 성과들이 시민 행복으로 꽃 피우도록 저와 전 공직자들은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황걸연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이번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주요 골자입니다. 또한 우리 시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전략사업과 주민 불편사항 해소와 긴급한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것임을 말씀드리면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의 총 규모는 723억 원이 증액된 1조 222억 원으로 일반회계 9229억 원, 특별회계 993억 원입니다. 세입부분은 지방교부세 추경분 395억 원과 국도비 증가분을 반영하였습니다. 세출 부분 주요사업에 대하여 설명 드리면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239억 원, 코로나19 생활지원비 등에 22억 원, 지역경제 활성화와 방역대책에 1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투자 활력을 높이고 대형 프로젝트의 조기 완공을 위해 영남알프스 생태관광센터 건립 40억 원, (구)법원․검찰청사 부지 매입 30억 원, 스포츠파크 조성 20억 원, 인공습지 생태 조성 12억 원, 도래재 자연휴양림 조성에 1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민 불편사항 해소와 긴급 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목 제거 등 재해 복구 및 예방에 42억 원,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지역 개발에 67억 원 유가보조금 등 교통․환경에 48억 원, 경관 녹지 보상 등 농업․임업 분야에 2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의원님 여러분! 우리 밀양시민 모두는 코로나 극복을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밀양의 예방 접종률이 전국 평균보다 10% 높아서 코로나와의 기나긴 싸움이 끝이 보이고 일상생활 복귀라는 목표가 보다 빨리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을 위해 노력해 주신 의료진들과 동참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한 여름의 무더위가 지나가고 아침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은 가을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끼게 합니다. 풍성한 수확이 있어 즐거운 계절 그동안 애쓰고 노력한 모든 일에 풍성한 열매를 맺는 가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2021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황걸연예, 박일호 시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1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에 대한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제의)

(10시 21분)

○ 의장 황걸연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은 의원 여러분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위원 수를 7명으로 구성하여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김상득 의원, 박진수 의원, 설현수 의원, 엄수면 의원, 이현우 의원, 정무권 의원, 정정규 의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김상득 의원, 박진수 의원, 설현수 의원, 엄수면 의원, 이현우 의원, 정정규 의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휴회 결의(의장제의)

(10시 22분)

○ 의장 황걸연다음은 휴회결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23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조례안 심사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해 10월1일부터 10월 7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오늘 의사일정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제8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이 완료된 후 열리는 첫 임시회인만큼 새로운 다짐과 각오로 알찬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제2차 본회의는 10월 8일 10시에 개의함을 알려드리면서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3분 산회)


○ 위원아닌출석의원
김상득 박영일 박진수 박필호 설현수
엄수면 이선영 이현우 정무권 정정규
허 홍 황걸연

○ 출석공무원
시 장 박일호
부 시 장 박성재
행 정 국 장 김성건
나 노 경 제 국 장 최웅길
보 건 소 장 천재경
농업기술센터소장 손재규
기획감사담당관 김병진
공보전산담당관 김상우
행 정 과 장 손동언
세 무 과 장 박용건
회 계 과 장 이정영
사회복지과장 이종황
문화예술과장 이희일
체육진흥과장 박영수
민원지적과장 신원인
일자리경제과장 손윤수
미래전략과장 최인철
나노융합과장 황상근
환 경 관 리 과 장 박정태
교통행정과장 박화선
건 설 과 장 장종길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지은

○ 회의록서명
의 장 황걸연

서명의원 박필호

서명의원 허 홍

사무국장 이만재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