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구분

안건

부록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7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21년 06월 17일 (목)

장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10시 04 감사개시)

○ 위원장 박진수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금일 일정의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오늘 감사는 16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관계 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선서요령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는 자리에 놓인 선서문을 낭독한 후 서명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우선 감사를 실시하게 되는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이상 8개 면‧동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초동면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대표로 증인선서를 해주시고 다른 분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서 함께 선서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제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초동면장 박정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21년 6월 17일
초동면장 박정기
무안면장 신영상
청도면장 류기우
내일동장 김영철
내이동장 김창균
교 동 장 이미화
삼문동장 손윤수
가곡동장 배재흥
○ 위원장 박진수초동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 자료에 대한 설명은 기 제출된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갈음하고 질의사항이 있는 내용에 대해서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초동면장, 무안면장, 청도면장, 내일동장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석 착석)
위원 여러분! 해당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우리 위원님들.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정정규 위원입니다.
각 읍면에 면장님, 읍장님, 동장님 정말 반갑습니다.
밀양시를 움직이는 각 읍면동의 동장님, 읍장님, 면장님, 또 직원분 정말 고생이 많습니다. 질의를 별로 드릴 것은 없는 것 같고 김영철 우리 동장님께서는 오랜 공직생활 퇴직을 앞두고 계시네요. 면에 계실 때도 고향에 오셔가지고 부임해서 정말 많은 업적을 남기시고 그랬는데 이번에 퇴직을 하신다니 섭섭한 감도 있습니다만 축하를 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초동면에는 작년에 이궁대 정비사업을 하셨네요. 정말 좋은 사업을 하셨다 생각합니다. 저도 거기에 몇 번 올라가 봤는데 정말로 경치도 좋고 이것 관리해서 문화유적지로 그렇게 또 선정이 되고 이러면 참 좋겠다 이런 생각을 했는데 참 좋은 사업을 하신 것 같습니다.
우리 무안면, 청도면 저희 지역구인데 하여튼 우리 면장님들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희 지역구 의원들이 많이 돕고 또 힘을 합해 의논하고 해서 큰 사업들을 많이 하고 했는데 차후에도 더 열심히 해주시고 또 많은 역할들을 하셔서 정말 시와 시민이 행복한 그런 밀양시가 되도록 많은 협조와 일을 같이 하자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반갑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진수정정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반갑습니다. 김상득 위원입니다.
행정의 최일선에서 행정업무 전체적으로 전념하시고 모든 읍면동장님과 직원 여러분들께 수고 하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특히 코로나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래도 안정적으로 읍면동을 잘 관리해주고 운영해 주신데 대해서 다시 한 번 더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내일동장님에게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우리 읍면동 중에 내일동이 유일하게 주차장이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어려움은 민원인들이 왔을 때 어떻게 해소를 하고 있고 또 앞으로 해결방향은 어떻게 지금 동에서 교통행정과라든지 아, 회계과죠. 회계과에는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그에 대해서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김영철예. 위원님들 반갑습니다. 내일동장입니다.
실제 보면 우리 밀양시 관내에 16개 읍면동이 있지만 현재 별도로 청사를 갖지 않는 읍면동이 내일동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보면 내일동은 상가가 밀집되어 있는 상태고 또 그리고 실제 주차장이 지금 없는 상태입니다. 지금 보면 영남루 유료주차장도 있지만 일반시민들이 어떠한 주차비 그게 아까워 가지고 일반 상가라든지 도로변에 주차를 하고 있는데 저희들이 지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현재 작년 7월 1일부로 관아주차장이 유료에서 무료로 되다 보니까 거기에 우리 내일 전통시장을 찾는 방문객들이 거기에 주차를 시키고 있는 형편이고 또 그게 유료에서 무료로 전환이 되다 보니까 오전 10시만 되면 차를 주차시킬 면적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자구책으로 지금 보면 주차공간을 확보하려 하더라도 지금 도심지가 되다 보니까 면적확보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그래서 어떠한 국유지라든지 시유지를 찾아가지고 지금 교통행정과와 협의해서 부지를 물색하고 있는 상황인데 부지확보하기가 상당히 좀 어려운 그런 상태입니다. 그러니까 조금 시간을 봐서 어떠한 국유지라든지 시유지를 찾아서 어떠한 방법으로라도,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이 문제는 좀 해결해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을 가집니다. 이상입니다.
김상득 위원동장님 이번에 퇴임하시죠?
○ 내일동장 김영철예.
김상득 위원퇴임하시기 전에 회계과에 말씀드려가지고 퇴임선물 하나 주고 가라 하이소. 정말 안타까운 일이에요. 동 행정복지센터에 주차장이 없다는 것은 제가 보기에는 대한민국 유일하게 내일동이지 싶어요. 그래서 이런 문제도 우리 관련부서에서 보고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지만 반드시 주차장을 확보해서 우리 주민들이 편리하게 주차해서 행정업무를 볼 수 있도록 그렇게 되어야 된다는 거죠. 아무튼 약 한 35년 동안 우리 밀양시를 위해서 노력해 주시고 헌신한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퇴임을 하시더라도 또 밀양발전을 위해서 항상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라면서, 이어서 또 질의하겠습니다. 해도 되겠습니까?
○ 위원장 박진수하십시오.
김상득 위원앞에 보니까 무안면장님 계시는데 면장님 제가 무안에 한 번씩 가는 데 곳곳이 잘 조성되어 있더라고. 제방에는 불빛으로 해가지고 있는데 예산계장을 하실 때 무슨 예산을 어디 숨겨 놓았다 지금 면장하시니까 갖고 가신 건 아닙니까?
○ 무안면장 신영상예. 무안면장 신영상입니다.
칭찬의 말씀으로 듣고, 그런데 제가 거기 갈 때는 예산계장 할 때는 그 예산이 없었고요, 작년에 했기 때문에. 하여튼 무안에 필요한 사업들을 사실상 지역구 의원님들이 많이 챙기고 예산을 올렸을 때 우리 의원님들이 그걸 반영해 주셨기 때문에 할 수 있었지 제가 혼자 한 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칭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상득 위원예산계장으로 계실 때도 의원님들의 민원사항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려고 노력했고 또 면장으로 있으면서도 바깥에 까지 열정적으로 일하신다는 그런 소문이 자자합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참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무튼 모든 분들 고생하셨고 저는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진수김상득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선영 위원님.
이선영 위원제가 어제 우리 점심 먹으러 무안을 갔었는데 북카페가 있어서 참 놀랬습니다. 사명북카페라고 차를 한잔 마시러 들어갔는데 지금 읍면동에 북카페가 있는 곳이 여기 말고 또 있나요?
○ 무안면장 신영상무안밖에 없습니다.
이선영 위원그렇죠? 그래서 제가 북카페 이런 거를 조성한데가 무안면이라서 참새롭고 좋아서 제가 이 자리에서 칭찬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여기 행정복지센터를 찾는 주민들이 여기에 잠시 들러서 차도 마시고 하는데 여기 북카페를 찾는 주민들이 좀 많이 이용하나요?
○ 무안면장 신영상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작년 10월 달에 오픈식은 못하고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많은 인원은 안와도 계속찾는 인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추세고, 주민들도 외부인들 만나고 하면 거기를 이용하고 그리고 책이 있고 하니까 시간을 즐기러 오는 사람들이 자꾸 증가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운영을 봉사단체에서 하니까, 주민들이 스스로 하니까 아주 편안한 느낌이라면서 그러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선영 위원그래서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게 신기하고 도시에는 이런 북카페가 좀 많이 있는데 우리 밀양시에서 북카페를 본 게 참 좋다 이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이런 아이디어 사업 이런 데 적극적으로 해주시면 더 좋겠고, 초동면장님한테 제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이 연가길이 엄청 내방객이 많지 않습니까? 그래서 코로나 때문에 지금은 많이 찾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죠?
○ 초동면장 박정기예. 초동 연가길은 올해는, 작년에는 계속 양귀비꽃을 심었는데 올해는 청보리를 심었습니다. 양귀비 씨앗을 구입하기가 곤란스러운 경우가 있어 가지고. 그런데 그래도 평일에 한 100명 정도, 한 30분 단위로 차가 1대씩 2대씩 와서 구경하고 가고 주말 되면 한 300명 정도 계속적으로, 요즘은 청보리 시기만 오는 것이 아니고 전후로 해가지고 많은 사람들이 왔다 갔다 하는 그런 실정입니다.
이선영 위원내방객이 1년에 한 2만 여분 이렇게 되어 있던데 다양한 꽃을 보러오시는 분들도 많고 하니까 이게 정말 유명한, 앞으로도 계속 유명한 연가길이 되어서 내방객들이 많이 올 수 있도록 계속 관리 잘 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초동면장 박정기예.
이선영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진수이선영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우리 김영철 내일동장님 오늘이 공직에서 마지막 행정사무감사인 것 같습니다. 오래 공직생활동안 노고에 시민들을 대신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퇴직하시더라도 늘 건강하시고 공직의 경험을 살려 우리 밀양발전과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서 많은 관심과 지원을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퇴임하시면서 그간 소회가 있다면 이 자리에서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내일동장 김영철위원장님 반갑습니다.
정말로 세월이 빠른 것 같습니다. 제가 86년도 7월 1일자로 들어와 가지고 한 35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것 같습니다. 제가 공직을 처음 출발할 때의 사회적분위기와 현재와의 비교를 한다 하면 어떤 근무여건이라든지 우리 국민의식 수준이라든지 많이 변화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건강한 몸으로 출발해서 또 건강한 모습으로 공직을 마무리하게 된 거를 저 개인적으로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게 된 거는 저의 노력도 있었지만 시장님이라든지 의원님이라든지 우리 동료들의 많은 협조와 도움이 있었기 때문에 여기까지 왔다고저는 생각을 합니다. 실제 제가 일선에 있어보니까 우리 시민의식수준이 많이 향상이 되어가지고 공직자들한테 많은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 지금 현재 읍면에 근무를 하고 있는 직원들의 40∼50%가 공무원경력이 5년 미만입니다. 최고 힘든과정은 뭐냐 하면 보통 보면 우리가 행정을 함에 있어 가지고 일정한 기준이 있는데 그 기준을 정확하게 설명을 드리더라도 막무가내로 왜 안 되냐! 그냥 막가파 민원이 굉장히 많습니다. 실제 그런 민원을 대하다 보면 본연의 일을 해야 되는데 거기에 치우치다 보니까 정말로 다른 행정도 못하는 그런 사례가 많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공직자들이 조금 더 공직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후배들이 공직의 업무를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그런 사회적분위기가 되어야 되지 않나 싶어서 제가 공직을 마무리하고 나가더라도 지금 현재 후배들이 공직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공직에 임할 수 있는 사회적분위기 조성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고마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진수김영철 내일동장님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이동장, 교동동장, 삼문동장, 가곡동장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석 착석)
해당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예. 먼저 교동동장님께 질의와 건의를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부임하고 오셔가지고 지역을 차분하게 운영해주시고 맡은 바 최선을 다해주시는데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씩씩하게 뭐 좀 하시려 하니까 코로나 때문에 자유롭게 안 되는 일도 많지 싶어요. 그래서 최근에 동장님과 직원과 저하고 같이 마을을 한바퀴 쭉 돌았는데 지난번에 우신아파트 밑에 친수공간 조성해 놓았는데 부서에 연락해서 조치를 취했습니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동동장 이미화김상득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친수공간에 화장실은, 저희들 화장실하고 비가림, 그리고 햇빛가림, 나무 고사목에 대해서 건의를 했는데 고사목은 향후 업체에서 다시 해준다 했고 화장실은 이번에 예산을 확보하는 걸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비가림 시설은 아직 검토 중에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잘 하셨습니다. 그리고 향교주변에 보면 우리가 직접적으로 가봤고 민원도 제기되고 이러한데 소형차량은 주차를 할 수 있지만 대형버스나 이런 데는 주차할 곳이 없어서 그래서 일부 민원도 받고 있는데 그 부분도 각 부서에 잘 건의를 드려서 향교 주변에 큰 버스들이 정차하고 주차할 수 있도록 이렇게 만들어 가야 된다. 그래야만 우리 고유 향교를 더 사람들이 찾아오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거죠. 지금 많은 불편함이 있다고 호소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도시재생과에서 교동이 도시재생 공모신청 중입니다. 그래서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대로 좀 제대로된 도시재생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의견을 모아서 우리가 선정이 된다면 그렇게 건의를 좀 해줘야 돼요. 그래서 일찌감치 우리 동장님께서는 그런 것을 주민들에게 좀 알려가지고 어떻게 했으면 좋겠는지 이런 회의도 좀 하시고, 지금 그렇게 진행하고 계시죠?
○ 교동장 이미화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도시재생 관련해서는 도시재생대학 졸업하신 분들 위주로 해가지고 도시재생협의체가 구성이 지난주에 되어 가지고 모임을 가졌습니다. 그렇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지금 코로나백신을 접종하고 있는데 이것 좀 풀리고 나면 지역주민들하고 화합의 장도 자주 만들고 또 사업을 찾아가지고 각 부서에 건의해서 정말동지역이 우리 동장님 오시고 나서 지금 최고로 활성화 되는구나 이런 모습을 좀 보여주시기 바라면서, 우리 동장님께 항상 감사드린다는 말씀과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내이동장님께 위원장님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진수예.
김상득 위원동장님도 오시고 나서 안정적으로, 코로나 때문에 그렇겠지만 각 동들이 지금 차분하게 안정적으로 운영을 잘하고 있다는 것은 그래도 나름대로 동장님이 참 열심히 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내이동 같은 경우는 아파트가 많이 건립되다 보니까 실질적으로 아파트인구도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쌍용예가, 한신더휴 같은 경우는 대중교통도 작년에 민원이 제기되어 가지고 일부 정차를 했는데 또 한신이나 쌍용에서 시내 쪽으로 들어가는 게 많이 부족하다 이런 민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 부분도 동장님께서 교통행정과에, 그런 민원이 좀 들어오고 있습니까?
○ 내이동장 김창균엊그제 통장회의를 했습니다. 거기에 계신 통장님께서 건의를 하셔서 교통행정과에 건의를 했습니다. 건의를 했는데 10월 달에 개편할 때 검토를 하겠다는 그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그리고 또 지금 쌍용예가 쪽에서 부민아파트 쪽 있죠? 옛날 녹천탕 쪽인데 도로가 제대로 개설이, 예산은 확보되어 있는데 개설되지 못하고 있어요, 부지확보 때문에. 신촌에 사시는 분인데 그분만 토지를 승낙해주시면 기존의 마을회관까지도 새롭게 신설할 수도 있고 또 주차장도 크게 확보할 수 있는데 그분이 허락을, 매매를 안 해주셔 가지고 어려움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 하천 바깥으로 도로가 형성되다 보면 약간의 모양이 별로 안 좋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도 동장님 신경 써셔 가지고 직접적으로 한번 만나셔 가지고 협의를 하는 것도 맞지 않겠나 이래 생각하는데 그에 대해서 아시는 게 있습니까?
○ 내이동장 김창균거기에 대해서는 제가 여태까지 그분을 사실 만나본 적은 없습니다. 만나본 적이 없는데 우리 위원님께서도 그날, 옛날 주민자치나 통장회의 오실적에 그 말씀도 있었고 해서. 저는 뒤에 그분은 솔직하게 못 만나 봤는데 차후에 한번 통장님하고 같이 해서 찾아뵙고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김상득 위원동장님 저하고 한번 같이 가셔가지고 서로 간에 협의를 해서 그게 승낙이 된다면 정말 도로도 쪽바르고 예산규모도 좀 작아지면서 동네에 필요한 사업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 내이 이편한세상과 롯데인벤스 앞쪽이죠? 강변 안쪽에 보면 옛날에 각 기관단체에서 관리하는 꽃밭이 쫙 있어요.
그래서 지금 코로나 때문에 집단적으로 모이지 못하지만 이 시기가 끝나면 옛날처럼 관리하고 또 서로 단합하는 모습이 필요하겠다. 그쪽에 지금 보면 잡초가 사실 무성합니다. 무성하기 때문에 이 시기가 끝나면 그렇게 좀 해서 깨끗하게 강변으로 정비가 되는 그런 광경을 보고 싶어요.
○ 내이동장 김창균예. 지금 코로나도 코로나고 이래서 그런지 몰라도 예전보다도 우리 내이동 꽃길조성은 좀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소홀히 하고 있고, 또 강둑 밑이라서 물이 들면 사실 쓸려가는 부분도 많고 해서 관리가 잘 안 되는 부분이 있는데 차후에 우리 위원님 말씀대로 단체 등을 동원해서 잘 관리하도록 부탁토록 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아무튼 오셔가지고 잘 내이동을 운영하신다는 말씀을 듣고 나니까 참 좋아요. 좋고, 지금 내이동이 완전히 틀을 바꾸고 있는 상황입니다. 있기 때문에 동장님 오시고 나서도 지금 동 앞에 그것 해결 되었죠?
○ 내이동장 김창균제가 알기로 지금 조금 있으면 이사를 나간다 합니다. 이사를 나간다 하고 제가 지금 위원님한테 건의 좀 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얼마 전에 회계과재산관리계에 설계를, 주차장 설계를 해 왔던데 57평이라는 부지를 매입을 합니다.
매입을 하는데 증설되는 주차대수는 4대 증설되더라고요. 그래서 좀 효율성이 없지 않나! 그 이야기를 단체회의를 할 때 한번 이야기를 해보니까 단체장들께서도 너무 잘못 된 것 같다. 57평을 매입해가지고 4대가 증설된다니까. 또 옆에 호수탕 거기에 치과가 들어서는데 또 치과에 오시는 분도 아마 거기에 주차를 하지 싶은 생각이 드는데 우리가 이야기를 회계과에 해보니까 주차장 하는 지침에 따르면 그것 밖에 안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위원님도 한번 재산관리계 담당부서에 해서 좀 챙겨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김상득 위원그렇지도 않을 거예요. 그게 57평 하면 옆으로 주차면수를 더 확장을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지금 우리 행정복지센터 앞에 정말 노후된 건물이예요,
○ 내이동장 김창균빨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이상입니다.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진수김상득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오랜 공직기간동안 성실히 소임을 다하시고 퇴임하시는 배재흥 가곡동장님 그간의 노고에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명예로운 퇴임에 앞서 이자리에서 소회를 한 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 가곡동장 배재흥반갑습니다. 가곡동장 배재흥입니다.
이 앞에 내일동장님도 그런 이야기 하셨습니다. 사실 세월이 빠르긴 빠릅니다.
자치 지방행정이, 의회가 구성되고 거의 30년이 지났지만 그래도 그때 공무원 시작할 때 그때와 지금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의회에서 의회기능이 활성화되고 행정은 행정대로 추진하고 제가 운좋게 그 시기에 공무원이 되었다는 그런 생각도 해봤습니다. 그동안 많은 도움주신 의원님들, 그리고 위원장님 여태까지 많은 도움 줘서 너무 감사하고 저는 그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이 말 한마디가 어떤 사람한테는 굉장히 독이 될 수 있고 어떤 사람한테는 진짜 약이 될 수도 있는데 말한마디가 그 사람에게 평생 못을 안고 갈 수 있다. 말 한마디 내가 참 생활하면서 조심해야 되겠는데 저 때문에 그런 사람들이 참 많은 것도 느꼈고 가능하면 퇴직해서라도 진짜 칭찬해드리고 좋은 말만 하면서 살자 그런 뜻으로 생활하고 싶습니다. 아무튼 그동안 많이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진수동장님 나가시더라도 사진작가로서 우리 밀양시에 많은 봉사를 해주시기 바라며, 늘 건강하시고 앞날에 더 많은 행복이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 35분 감사중지)


(11시 08분 감사계속)

○ 위원장 박진수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이상 8개읍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삼랑진읍장님께서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대표로 증인선서를 해주시고 다른 분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선서 후 선서문에 서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김외호“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21년 6월 17일
삼랑진읍장 김외호
하남읍장 김진우
부북면장 박호만
상동면장 조경래
산외면장 민병술
산내면장 김덕진
단장면장 이소영
상남면장 박태식
○ 위원장 박진수삼랑진읍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 자료에 대한 설명은 기이 제출된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갈음하고 질의사항이 있는 내용에서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삼랑진읍장, 하남읍장, 부북면장, 상동면장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석에 착석)
해당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설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부북면장님 반갑습니다.
작년에 시정성과 8대 사업에 선정이 되는 등 우리 직원분들께서 열심히 참 고생하셨습니다. 작년에 8대 사업에 선정된 사례를 짧게 말씀 좀 해주십시오.
○ 부북면장 박호만예, 설현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작년에 우리가 부북면 1년 평가해가지고 6개 분야에서 1등하는 수상을 했습니다.
체납세 분야에 우수했고 인구증가시책에 단기에 최우수, 1년에 우수, BSC성과 해가지고 장려상을 받았고 혁신분야 우수를 받아가지고 전체 1년 동안 우리 부북면 직원들이나 다 열심히 일해서, 우리 면민들도 많이 지원도 해주시고 협조를 해주셔 6개분야에 수상을 했습니다.
설현수 위원부북면장님 감사합니다.
있어서 제가 좀 하겠습니다.
우리 상동면장님. 상동 오셔 가지고 참 열심히 일하십니다. 그래가지고 오곡마을에 작년에 클린하우스 설치하시고 상동 명품 장미꽃길 조성 등에 수고가 많았습니다. 특별히 제가 오늘 이 시간에 말씀드리는 것은 상동면 자체 인구증가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등 면에서 수고하신다 생각됩니다. 상동면 자체 인구증가 추진계획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 상동면장 조경래예. 저희 상동은 아시다시피 취수원으로부터 가까운 지역이기 때문에 저희들 인구증가 시책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개발이나 모든 산업분야가 다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면에서 추진하는 사업은 저희들 관내에 계시면서 관외 거주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1년에 분기별로 방문을 하고자 했으나 1년에 한 두 번정도 서한문을 보내고 있습니다. 보내서 전입할 수 있도록. 여기에 주택을 짓고 주소지는 대도시에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저희들 안내문을 보내서 일단은 저희들이 작년에 130명 정도 귀촌을 했습니다. 귀촌을 했고, 올해 현재 6월 11일까지 70명 3명이 귀농하고 67명이 귀촌을 했습니다. 그런 상황은 저희들이 지역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그래도 좀 저희들이 인구를 조금 늘리는 시책에 따라가기 위해서는 관외 계시는 분들이 주소지를 저희 상동으로 옮겨오는 그런 방향에서 저희들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설현수 위원예, 감사합니다. 대단히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진수설현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선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위원이선영 위원입니다.
하남읍장님께 질의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하남체육공원에 한 번씩 가고 하는데 참 정비가 잘 되어 있고 그다음 명례생태공원은 또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고 들었습니다. 이 하남체육공원도 우리 주민들이 많이 이용을 하는데 또 외부인들도 여기를 많이 찾고 있습니다. 또 명례생태공원 뿐만 아니라 아리랑오토캠핑장도 있고 해서 외부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는데 제가 이렇게 민원도 들었지만 저도 뱀이 나오는 걸 한 번씩 봐서 외부인들이 많이 찾는 데 혹시나 뱀 때문에 사고가 생기지 않을까 그런 우려가 있어서 건의차원에서 팻말이런 거라도 좀 설치를 했으면 어떨까 생각을 합니다. 읍장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 하남읍장 김진우예, 이선영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상 저희들도 체육공원과 명품십리길에 뱀이 출현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안내팻말을 지금 제작 의뢰를 해서 곧 납품받게 되면 바로 설치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이선영 위원제가 그런 건의를 이 자리에서 드리려고 생각을 했는데 벌써 발 빠르게 준비를 하셔서 정말 다행이다 싶습니다. 앞으로도, 지금도 잘 단장도 하고 명례생태공원도 외부 관광객들이 많이 찾도록 잘하고 계시니까 앞으로 더욱 더 잘해 주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부탁드립니다.
○ 하남읍장 김진우예,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진수이선영 위원님
이선영 위원아니 또.
○ 위원장 박진수질의하실 겁니까?
이선영 위원예. 부북면장님께 질의 하나만 하고자 합니다. 지금 위양지가 밀양의 대표관광지로 뜨는 장소로 되어 있는데 지금 굉장히 평일에도 많은 분들이 찾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면장님께서 또 주민분들하고 아주 열심히 잘하고 계시다 하는데 앞으로 관광객들이 워낙 많이 찾으니까 여기에 대한 대책이라든지 시에 건의할 게 있으면 한말씀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부북면장 박호만예, 이선영 위원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님도 잘 알고 계시지만 위양지는 밀양 8경 중에 하나입니다. 하나이고, 작년에 위양지 방문객이 약 18만 2000명, 우리 17개 관광객 파악하는 중에서 지금 제일 많이 왔습니다. 그다음이 영남루로 한 18만 1000명 왔고, 작년에 밀양에 관광객이 130만 명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위양지가 한 17% 정도 지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5월까지 12만 5000명 정도가 왔습니다. 왔고, 또 제일 많이 올 때 5월 달에 이팝꽃이 피고 할 때는 한 5만 6000명, 한 달 5월 달에 5만 6000명 정도 오고했습니다. 5월 달 중에 우리가 또 제일 많이 올 때 5월 2일이 일요일입니다. 일요일인데 6400명 정도가 입장 우리 체크하는데 그래왔습니다. 그래오는데 사실은 우리 위양지 보면 관광객이나 제일 불편한 게 주차다. 주차가 좀 복잡하다. 또 한 가지는 위양지에 마실 것이 없다. 판매장소 이런 게 좀 없다. 그런 관광객이라든가 우리 시민들이라든가 오시는 분들 상당히 좀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주차는 사실 6000명 들어오면 굉장히 차가 많아가지고 우리 연포부터, 연포라든가 그 위에 도방동하고 차 진입로, 출입로 또는 위양루 들어가는 데하고 448커피숍까지 일렬로 차가 많이 대어 교통 혼잡 되는 거는 다 맞습니다. 혼잡 되는 거 맞는데 우리 시의 행정국에서, 과에서 또 직접 나오셔 가지고 주말 이런 때 교통정리도 하고 이래가지고 다소 불편함이 있어도 그래도 잘 안내를 해가지고 작년부터는 좀 낫고 앞으로도 지금 당장 개선사업이 안되지만 앞으로 갈수록 위양지가 손님이 많이 오고하면 주차문제는 좀 많이 된다고 생각을 우리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관광과에서 가산권역종합개발 해가지고 주차장을 별도로 하는 계획도 세우고 그런 게 있습니다. 그런 게 있고, 올해는 또 우리 위양지 주변에 보면 관광안내소 컨테이너를 하나 설치해가지고 위양지 방문하는 사람에게 관광안내라든가 그런 것도 하고 있고 앞으로 우리 위양지에 아무래도 밀양에서 제일 많이 방문객이 오면 더 개선되어 가지고 더 많이 찾도록 우리 면에서도 같이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선영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진수이선영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정정규 위원입니다.
김외호 삼랑진읍장님 한 40년의 긴 세월을 공직에 몸담으시고 주민들을 위해 솔선수범해서 행정을 펼치시는데 정말 고생하셨고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드린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하남읍장님, 또 부북면장님, 상동면장님 반갑습니다.
하남읍장님께 잠깐 질의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하남읍은 아마 우리 시에서 좀 넓은 면적은 아니지만 큰 읍입니다. 읍이고, 다른 면에서 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우리 이장님들께서 사업을 하셨습니다. 이장님들이 주도가 되어 가지고 메밀밭 생태공원 쪽에 해서 사업을 하셨는데 그런 행정은 참, 사실은 바쁘지 않습니까? 이장님들이. 그래서 그런 사업은 참 힘든데 이것을 어떻게 해서 하게 되었는지 한번 말씀을 해주시고, 이런 사업효과가 어떻는지 간단하게 말씀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하남읍장 김진우정정규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상 저희들 하남읍에 오토캠핑장이 있는데 오토캠핑장 바로 인근 낙동강변에 잡목이 많이 우거지고 잡풀이 많아짐에 따라서 관광객들이 많이 불편해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그곳에 생태공원을 조성하면 좋겠다 해서 이장님들과 상의해보니까 이장님들이 옛날에 그곳에 농사를 지으시던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자기들이 한번 해보겠다. 그래서 저희 행정과 협의 하에 생태공원을 조성하게 되었는 데 저곳에 면적이 광활하다보니까 일반작물은 재배하기 어렵고 저희들이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메밀꽃밭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작년에 한 2만평 정도 조성을 했고 금년도에는 볼거리를 다양화하기 위해서 메밀꽃과 유채꽃 같이 동시에 같이 피우기 위해서 저희들이 파종시기를 달리해가지고 5월 달에 만개함에 따라 서 SNS라든지 언론 등을 통해서 홍보하니까 많은 관광객들이 다녀간 걸로 알고 있고, 이렇게 함으로써 저희 하남읍이 타지역 주민들에게 홍보됨으로써 우리 읍으로 귀농 귀촌하는 분들이 더 늘어나지 않겠나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정정규 위원좋은 사업을 하신 것 같아서 정말 감사를 드리고, 특히 보통은 기관단체 회장님들이 단체에서 협심해서 이런 사업을 하게 되는데 특이하게 이장님들이 주도해서 이런 사업을 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하남읍 때문에 또 다른 이장님들 바쁘지 않을까 싶어서 걱정은 됩니다만 좋은 사업을 이장님들이 하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우리 김외호 삼랑진읍장님 강산이 한두 번도 아니고 네 번 변하는 40년 동안 지역에서 공직에 몸담아 참으로 고생이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날에 더욱 건승하시기를 바라면서 명예롭게 떠나면서 이 자리에서 소회가 있으시면 한 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김외호예. 여기까지 왔는데 근무가 6월 말 되면 군대생활 포함해 40년 7개월 정도를 한 것 같습니다. 근무기간이 짧은 시간은 아닌 것 같은데 지나고 보니까 참 빠르다, 세월 빠르다. 내 나이가 이래 됐나 이래 싶고 여러 가지 감회가 새롭습니다. 새롭고, 여기까지 온데는 힘든 일, 좋은 일, 기쁜 일 여러 갖가지 일을 다 겪어왔습니다. 겪어 왔는데, 지금 내뿐 아니고 신규 직원들도 하면 어려움도 있을 것이고 다 많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오면서 동료직원들이 다 있어 가지고 다 도와주고 여러 가지 협조해주고 해서 여기까지 왔고 또 우리 위원님들께서 많이 도와줘가지고 내가 무사히 안마치나 이래 싶습니다. 너무 감사하고 너무 그렇습니다. 여하튼 지나간 세월을 한번 반추하면서 여러 가지 내가 잘못한 사항이 있으면 또 살아가면서 반성할 일이 있으면 반성도 하고 여하튼 한번 잘 살아보도록 나가서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여하튼 여기까지 온 데 대해서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우리 동료 직원들하고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진수감사합니다. 대단히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외면장, 산내면장, 단장면장, 상남면장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석에 착석)
해당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허홍 위원입니다.
우리 산내면장님 어쨌든 밀양에서 최고, 시청에서 최고 먼 곳에서 이까지 아침에 오시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제가 한 가지 진행되는 사항에 대해서 궁금해서 한 가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산내 남명리 16번지 전원주택단지와 관련해서 많은 민원이 있어서 해결하시느라 수고를 많이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건과 관련해서 대책회의도 하고 한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우기 장마철을 앞두고 걱정하시는 분도 있고 이래서 그 상황에 대해서, 그리고 또 집행기관에서 예를 들면 담당부서 또는 산내면사무소, 그리고 공사사업자가 준비하는 대책이 있다면 좀 이해가 되도록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김덕진허홍 위원님 답변 드리겠습니다.
얼음골 전원주택단지가 있는데 작년 같은 경우에도 폭우가 쏟아져가지고 피해를 좀 입었고 도로변까지 사토가 많이 밀려오고 이랬습니다. 불편을 많이 겪었는데 그 상황을 저희들 시 허가과하고 산림과에다 즉시 보고를 했고 그때 해당기관에서 나와가지고 그 주변의 대책회의도 하고 그 위에 시공하는 회사에 대해서 권고를 해가지 고. 거기에 보면 계곡에 있는 바위들을 전부 다 없애가지고 물을 방어를 해야 되는데, 걸러서 와야 되는데 한꺼번에 쏟아지므로 해가지고 피해가 많았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도 시에서 권고를 해서 보완해서 사업을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고, 저희들 도 몇 차례 올라가서 시의 그런 사항들을 잘 지켜 달라 이렇게 부탁도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태풍이 온다는 그런 말도 있는데 작년 같은 그런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저희들 시하고 계속 의견을 조율해서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허홍 위원예. 장마철 앞두고 우리 면장님께서 한 번 더 점검을 해주시고 또 담당부서에도 이야기해서 사전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부분들 있으면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산내면장 김덕진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진수허홍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설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예. 우리 단장면장님 제가 현장에 자주 갑니다만 보면 참 세심하면서도 또 지역실정에 맞는 정책을 잘 펼치고 있다라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자면 행복나눔 냉장고, 우리 동네 토닥이 마실단, 밀양댐 생태공원 명소화사업 등 참 잘하고 계신다라는 생각이 들고, 감사를 드리고 또 산외면장님은 각 동별 숙원사업을 책으로 묶어서 본 위원에게 전달해주므로 본 위원이 산외면 전체 숙원사업을 파악할 수 있는 그러한 계기가 되었다. 평소 본 위원과 소통하려고 해주신 점 깊이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를 드리면서 타면에서도 이러한 것들은 주민숙원사업은 함께 우리 지역구 의원들하고 함께 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산내면에는 제가 사례를 한번 듣고 싶어서 말씀드리는데 매년 거듭되는 풍수해 재해복구에 특별히 수고가 많은 지역이 우리 산내면이 아닌가라고 생각되어지고, 특히 스마트창조위원회를 설립해가지고 지역발전에 특별한 아이디어로 고생한다. 우수한 사례라 생각되어서 스마트창조위원회 설립과 관련해서 한번 사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김덕진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인구가 많이 감소되고 있는데 인구증가대책 차원에서 지금 그분들이 외부에서 들어온 대학교수들입니다. 현지에서 살아 보니까 불편한 점이 뭐 있는지 그런 것들을 많이 이야기했는데 처음에는 설립하게 된 계기가 그럼 밖에서 자기들끼리 의견을 많이 나누기에 제가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스마트창조위원회를 만들어 줄테니 들어오시라. 들어와서 활발하게 의논 좀 해달라. 그래서 저희들 매주 둘째 주, 넷째 주 금요일 날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 정도 간담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결과가 나오고 있는 게 산골어시장이라고 그분들이 오다 보니까 먹거리가 참 없다. 불편하다 해서 우리가 산골에 기존 있는 시장을 활용해가지고 그 교수분 중에 한분이 어촌계에 국비사업을 할 수 있는 어떤 심사위원으로 있기 때문에 어촌에 있는 한 5개 정도 어촌계를 개발해서 거기에 있는 주요 특산품들을 원가로 우리 산내면에 공수해서 산내면에서 어산물하고 우리 밀양물산에서 취급하고 있는 밀양의 좋은 농산물들을 결합해가지고 매주 토요일마다 토요장터를 만든다 그런 계획을 갖고 있고 아마 곧 시장님께 보고도 드리러 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기들이 와가지고 살아보니까 불편한 점이 뭐 있는지 그런 것들을 파악해 많이 귀농할 수 있는 그런 기반을 마련하고자 설립해서 하고 있고 지금도 계속 의논 중에 있는 그런 사항입니다.
설현수 위원예,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진수더 이상
(손드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겁니까?
정정규 위원예.
○ 위원장 박진수정정규 위원님.
정정규 위원정정규 위원입니다.
산외, 산내, 단장, 상남면장님 반갑습니다.
저는 아침에 출근을 상남면을 통해서 합니다. 항상 깨끗한 도로를 관리해 주시는 면장님 감사드리고 그 덕에 제가 출퇴근을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랜 공직생활 퇴직을 하시는데 시민을 위한 그런 좋은 행정을 펼쳐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질의는 아니고 산외, 산내, 단장은 아마 여름철을 맞아 우리 밀양을 방문하는 행락객들이 많을 겁니다. 그래서 여름철 일이 많아지고 또 준비해야 될 것도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면장님들 또 행정의 직원분들이 정말 밀양을 홍보하는 대사라 생각하시고 손님 맞을 준비도 잘해 주시고 또 그분들이 밀양을 다녀갔을 때 좋은 이미지와 인상을 가져갈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활발한 행정을 해주십사 하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오랜만에 만나 뵈었는데 정말 반갑고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진수정정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김상득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산내면장님 지난 번 인사 때 본청에 거론되었는데 지역민들이 산내면에서 계속 있어야 된다 해가지고 이런 소리 들었을 때는 아주 열정적으로 산내면을 위해서 일을 잘 하신다 이런 소리인 것 같아요. 그래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산내면의 주생산이 거의 사과라고 생각합니다. 얼음골사과인데 이번에 냉해피해가 좀 많이 발생되었다고 봅니다. 부서에서도 보고 받았지만 이게 냉해냐 아니냐 하는데 지역민들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 산내면장 김덕진김상득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처음에 저도 냉해라 신고를 해가지고 전문가들이 나와서 봤을 때 냉해는 아닌 것같다 그런 이야기를 했는데 냉해는 어떤 기온이 영하로 몇 도 되는 거고 이것은 보니까 저온피해로 보시면 됩니다, 저온피해. 꽃이 펴가지고 열매를 맺고 하는 그 시기에 저온이 와가지고 영양분을 사과에 미리 전달을 못 했거든요. 그래서 이게 성장이 멈추고 떨어지는 그런 현상인데 정확히 봤을 때는 저온현상으로 보시면 됩니다. 같은 자연재해로 보시면 됩니다.
김상득 위원그거는 보험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까? 재해보험.
○ 산내면장 김덕진당초에는 보험이 된다 안 된다 이런 말을 많이 했었는데 저희들 사과발전협의회 하고 의논해가지고 그런 피해를 가시화를 많이 시켰습니다. 기자들을 부르고 방송에 가시화 많이 시켜서 지금은 보험이 되는 걸로 저희들 답을 받았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수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사과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동안에 강원도 쪽에 사실 눈이 왔어요. 그때 기온이 몇 번 떨어지고 우박도 일시적으로 내린 사례가 있어요. 그래서 지금 사과열매를 보면 험집 나 있는 것 있잖아요. 자세히 보면 그런 부분도 많아요. 실질적으로 작년에 냉해 입은 사례와 같이 그 열매의 줄기에서 노랗게 빨갛게 되어 낙과현상이 일어나요. 그렇다면 저온현상이나 냉해도 같이 포함된다는 거예요. 그래서 이런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시니까 지역주민들이 이런 데 대해서 손해를 안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김덕진예. 지금 저희들 작년 같은 경우에도 냉해하고 태풍이 두 번 연달아 있어 가지고 사과수확량이 없어서 주문에 다 만족을 못시켜 드렸습니다. 올해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저온피해로 인해 가지고 낙과현상이 심해가지고 추석 사과 같은 경우 거의 전멸입니다. 거의 100% 이래 보시면 될 거고, 부사 같은 경우에도 거의 한 40% 정도 떨어졌고 전부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런 반면에 보험료는 계속 하락이 되어 가지고 실제 피해에 비해서 보상은 미미하거든요. 저희들 올해 같은 경우 행정에서도 낙과피해를 입어가지고 조사를 하고 입력을 시켰는데 그 금액을 보니까 한 4억 9000 그러면 30∼40만 원 이래 밖에 농가에 안 돌아갑니다. 농약대도 턱없이 모자라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재난지원금이라도 산내면에 드려서 그 아픔마음을 좀 달래 주십사 하는 그런 부탁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김상득 위원저희들 의회에서도 재해에 대한 피해가 나름대로 지원이 많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면에서도 적극적으로 알려가지고 이런 피해 입은
그래서 단장면에서도 참 잘할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 정책사업 추진현황 중에 밀양댐 생태공원 명소화 사업추진 작은성장 동력사업인데 여기 내용을 보시면 등나무터널 입구 LED 달 포토존 설치. 다른 지역에도 없는 이런 정책사업을 발굴을 하셨는데 이 터널은 길이가 한 몇 m정도 되고 이 사업에 대해서 어떤 시너지효과가 있는지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이소영김상득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작은성장 동력사업으로 올해 5년차로 저희들은 밀양댐 생태공원에 등나무터널 조성사업을 계속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이게 등나무가 식재를 하고 나면 한 3년 이후부터 어느 정도 덩굴을 이루어간다고 했는데 지금 5년차인데 중간 중간에 또 등나무가 죽어가는 것도 있고 매년 보식을 하면서 작년까지 포토존도 설치를 하고 했습니다. 작년에 포토존 설치를 할 때 코로나 때문에 아무래도 사람들이 야외활동이 많이,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서 좀 저조한 상태에서 어느 정도 하반기로 들어 설 때는 야외는 조금 많이 움직인다는 그런 언텍터 시대에 맞는 어떤 관광거리를 만들어 보자 해서 저희들 집중적으로 지금 관리는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그 터널 안에 터널길이가 저희들 한 200m 정도가 됩니다. 그래서 터널 안에 등나무를 비춰주는 LED등을 설치를 해서 야간에도 사람들이 산책도 하고 또 시내에 있는 분들이나 외지에서도 밀양댐을 많이 망향정 쪽으로 언양을 넘어 가시는 분들도 들러서 조금 추억도 만들어 보자 이래서 저희들이 집중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데. 또 고맙게 환경관리과에서 저희들은 매년 작은성장 동력사업으로 3000만 원, 2500만 원이라는 돈으로 사업을 하다 보니까 그 터널 하나만 지금 집중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고 환경관리과에서 한 5개 터널을 뒤에 따로 조성을 해줬습니다. 그런데 이게 조금 시기가 늦다보니까, 그리고 저희들하고 품종이 다른 등나무를 심어놓으니 조금 자라나는 속도가 많이 떨어지더라고요, 저희들 보다. 그래서 아직까지 그것하고 어울리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 그 터널은 올해 또 공사를 하고 나면 내년쯤 되면 사람들이 많은 좋은 어떤 추억을 가져갈 수 있는 그런 장소로 제공이 될 것 같고 거기서 저희들 수자원공사랑계속 상하수도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또 다른 명소화사업으로 한 8억의 예산을 들여서 주변에 또 수자원공사 측에서 올해부터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있기 때문에 아마 이게 연계가 되면 참 그곳도 밀양댐을 찾는 분들한테 또 좋은 장소가 제공되지 않을까! 저희들 또 다른 관광지로 조성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정성을 들여서 저희들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다른 데 보다도 특이한 내용이 있어서 질의를 드렸는데 참 굉장한 사업이예요. 역시 기획실에 계시더만 많은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해서 이런 정책을 발굴하고 또 이런 부분이 앞으로는 관광객들이 많이 유치되고 지역민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내가 어제 우리 농업기술센터에 치유농업에 대해서 있는데 이런 게 바로 치유하는 거예요. 지금 코로나 때문에도 많이 힘들고 지금 사회적으로도 구조가복잡하고 이래 하니까 이런 곳에 와가지고 정서함양도 되고 심리적으로 치료도 되고 이런 거예요. 그래서 이런 부분도 다른 면장님들도 계시니까 좋은 정책을 발굴해서 이 모범사례 같은 이런 다양한 콘텐츠가 개발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기 위해서 질의를 했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진수김상득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우리 박태식 상남면장님 고향에서 면장으로 재직하시고 또 내일모레 영예로운 퇴임을 하시게 되는데 많은 보람과 회한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먼저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면서 면장님의 이 자리에서 고별의 소감을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 상남면장 박태식예. 제가 28살의 나이에 공무원을 좀 늦게 시작했습니다. 했는데, 어느 듯 세월이 32년이라는 세월이 흘러서 퇴임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한 시장님이 그래도 고향에 보내주셔서 1년간 작은 고향면민들에게 봉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 것 같습니다. 저도 한 번씩 가끔 제가 아리랑대공원에 주말에 한 번씩 가봅니다만 아리랑동산 내의 출향인 숲과 삼문동 둔치에 있는 장미공원, 하여튼 그 당시산림과 공원녹지계 직원들도 가끔 한 번씩 생각이 납니다. 그래서 정말로 그때 그 당시 할 때는 굉장히 어려웠는데 지금 그것을 시작으로 해서 많은 것이 밀양시가 발전이 되어 감개가 무량합니다. 제가 밖에 나가더라도 우리 밀양시가 항상 발전하고 하는 모습을 응원 드리며, 저도 항상 지켜보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 도와주신 우리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고맙습니다.
○ 위원장 박진수축하드립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가 모두 끝이 났습니다.
감사기간동안 성실히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위원 여러분과 감사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에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는 집행기관으로 이송하여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겠습니다만 집행기관에서는 감사지적사항에 대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개선책을 마련하여 시정 조치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발전적인 대안과 건의사항은 시정운영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1시 44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김상득박진수설현수이선영정정규허홍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성온

○ 피감사기관참석자
삼랑진읍장 김외호
하 남 읍 장 김진우
부 북 면 장 박호만
상 동 면 장 조경래
산 외 면 장 민병술
산 내 면 장 김덕진
단 장 면 장 이소영
상 남 면 장 박태식
초 동 면 장 박정기
무 안 면 장 신영상
청 도 면 장 류기우
내 일 동 장 김영철
내 이 동 장 김창균
교 동 장 이미화
삼 문 동 장 손윤수
가 곡 동 장 배재흥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