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3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3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20년 11월 09일 (월) 오전10시


의사일정 (제3차 본회의 )
1. 2021년도 시정 업무보고의 건
가. 기획감사담당관
-기타기관(밀양시 시설관리공단)
나. 공보전산담당관
다. 미래전략담당관
라. 행정국(행정과, 세무과, 회계과)


부의된안건
1. 2021년도 시정 업무보고의 건
가. 기획감사담당관
-기타기관(밀양시 시설관리공단)
나. 공보전산담당관
다. 미래전략담당관
라. 행정국 소관(행정과, 세무과, 회계과)


(10시 03분)

○ 의장 황걸연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3회 밀양시의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진행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21년도 시정 업무보고의 건


가. 기획감사담당관


-기타기관(밀양시 시설관리공단)


나. 공보전산담당관


다. 미래전략담당관


라. 행정국 소관(행정과, 세무과, 회계과)

○ 의장 황걸연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시정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 순서는 기획감사담당관, 밀양시 시설관리공단, 공보전산담당관, 미래전략담당관, 행정과, 세무과, 회계과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담당관, 과장, 시설관리공단이사장께서는 소관 업무를 보고하고 의원님들의 질의가 있으면 질의에 대하여 요점위주로 간단명료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기획감사담당관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김성건기획감사담당관 김성건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소관 2021년도 시정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2021년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입니다. 시민이 행복한 정책으로 시정발전을 선도해 나가는데 정책목표를 두고 미래사업 발굴 및 정책조정‧평가 기능강화 등 5개의 전략과제 속에 세부이행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9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0페이지 찾아가는 현장간부회의입니다.
현안사항이 있는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해법을 찾아가는 현장간부회의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마인드로 현안사항이 있거나 민원발생 또는 발생가능성이 있는 현장을 직접 찾아가 현장에서 토론하고 소통하면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현장중심의 회의방식입니다. 올해는 지난 5월 밀양아리랑 우주천문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현장회의 등 네 차례의 회의를 개최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사업추진사항을 점검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지역별, 주제별 적정 현장을 선정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1페이지 협업문화 확산으로 사업완성도 제고입니다.
우리 시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부서간 협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2017년부터 5개의 TF팀을 운영하여 왔으며, 2020년 현재 영남루랜드마크화팀을 비롯한 20개 과가 참여하는 7개 TF팀을 운영 중입니다. 2020년에는 시장님이 직접 주제하는 TF팀간 개별회의 및 TF팀 자체 현장회의를 개최하는 등 시정 주요 핵심사업의 연계를 강화하여 사업의 완성도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2021년에도 협업과제 발굴 및 총괄보고회와 TF팀별 유기적 협업강화를 위한 현장회의 추진, 우수 지자체 벤치마킹을 통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는 등 협업 연계방안을 적극 모색하여 시정 성과향상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12페이지 국‧도비 예산 및 지방교부세 확보 총력입니다.
우리 시의 재정지표 중 재정자주도는 56.52%, 재정자립도는 12.7% 정도로 주로 교부세 등 이전재원의 확정을 통하여 재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의 재정건전성강화와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국‧도비 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국가정책에 부합하고 시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공모사업과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안정적인 지방교부세 확보를 위한 정확한 기초 통계자료관리에도 철저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2020년에는 6911억 원의 교부세 및 보조금을 확보하여 전년대비 0.8%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정부 및 도예산 순기보다 한발 앞서 단계적, 전략적 대응과 정부정책에 부합되고 경쟁력 있는 신규사업 발굴을 통하여 국‧도비 및 지방교부세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3페이지 적극행정 지원 감사 방향 전환입니다.
예방과 문제해결 중심의 감사를 강화하여 공직자의 소극적인 업무처리 행태를 근절하고 적극적인 업무추진을 유도하여 시민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감사수행으로 행정의 신뢰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14개 기관단체에 대한 사전예방위주의 자체감사를 실시하여 251건의 행‧재정상 시정조치와 일상감사, 계약심사를 통해 지난해보다 약 5억 원이 절감된 15억 3200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사전예방위주 자체감사와 소극적 업무 행태 개선 등 열심히 일하는 공직문화 조성의 감사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14페이지 신뢰받는 청렴 문화 정착입니다.
청렴은 공직자 필수덕목으로 청렴한 공직문화의 정착으로 시민에게 신뢰받는 시정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는 2017년부터 매년 상승하여 2019년에는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8.11로 3등급을 기록하였습니다. 청렴도 향상을 위해 2020년에는 익명신고시스템 운영, 클린민원 신고안내, 청렴도 자체점검, 청렴상시자가학습시스템 운영, 청렴 교육 강화를 통해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공직사회의 투명성과 청렴을 위해 시민이 만족하는 청렴한 밀양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15페이지 자치입법 내실화와 소송수행의 품질 향상입니다.
자치입법의 적극적인 지원과 자치법규 정비, 쟁송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행정처분의 적법성과 타당성 논리를 적극적으로 확보하여 소송수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0년 9월말 기준 쟁송사건은 98건의 소송이 접수되어 현재 39건 계류 중입니다. 등록규제는 총 49건을 정비하였습니다. 또한 고문변호사를 활용하여 자문 및 각종 쟁송사건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응하여 승소율 제고에 노력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사내 변호사를 채용하여 법률업무 지원을 강화 하는 등 법무행정의 품질을 향상하고 지속적인 전자법률도서관을 활용하여 재송대응력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자치법규 지속적 정비와 직원들의 법률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변호사의 법률자문과 직원들의 법률교육을 강화하여 자치입법 내실화와 소송업무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16페이지 지역맞춤형 인구증가시책입니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맞춤형 인구증가시책을 발굴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부서별 주요업무와 연계한 부서별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였고 귀농‧귀촌활성화 및 지역주민과의 융화대책을 마련하였으며, 인구증가 시책 추진을 위한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등 우리 시 인구증가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 주요사업 등 각종 인프라가 본격 가동되면 인구추세에 반드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인구증가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하고 귀농‧귀촌 지원 강화 및 읍면동별 인구증가를 위한 세부 실천계획을 세워 인구문제에 대응하겠습니다.
17페이지 시민과 함께 만드는 밀양 아이디어공모 신규사업입니다.
시민이 직접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적인 열린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소요예산은 1200만 원으로 한국판 뉴딜, 포스트 코로나, 인구, 관광, 일자리 등 시정 전반을 주제로 전국민 대상 아이디어를 공모할 계획입니다. 제안사항에 대해 실무부서, 실무위원회, 제안심사위원회의 공정한 3단계 심사를 실시하여 제안의 경제성, 실현가능성, 효과성, 창의성 등을 평가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행정 수요자인 시민의 시각으로 밀양발전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발굴하여 시민이 체감하는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8페이지 밀양의 미래를 짓다 전문가 초청 토론회 신규사업입니다.
다가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급변하는 국내외 여건에 대응하여 시대의 흐름을 읽고 우리 지역발전을 이끌 능동적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가 초청 토론회로서 월 1회 6급 담당주사 이상이 참석하여 사회구조적 변화에 대응한 각 분야 전문가 초청강연 후 우리 시 여건과 연계한 질의 및 토론시간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5000만 원입니다. 전문 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기대효과로는 전문가 강연과 토론회를 통해 앞으로 사회변화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능동적 간부공무원을 양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획감사담당관 소관 2021년도 시정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황걸연방금 보고한 기획감사담당관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황걸연장영우 의원.
장영우 의원기획감사담당관님 수고 많으십니다.
장영우 의원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당부말씀을 좀 드렸으면 해서 과장님께 지금 질의를 좀 하겠습니다. 보통 우리 각 사업에 대해서 용역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거기에 따라서 중간보고도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또 시장님께도 그렇게 보고가 되고 있는데 보면 또 그런 어떤 주요 사업이라든지 관심부분에 대해서 우리 시민을 대표할 수 있는 시의원에 대한 그런 어떤 내용적인 부분, 결과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공유가 늦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물론 의원간담회를 통해서 알 수 있지만 어찌 보면 또 시급을 요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빨리 공유가 되어야 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안 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기획실에서 뭔가 좀 개선을 했으면 하는데 그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겠습니까?
○ 기획감사담당관 김성건예, 장영우 의원님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요즘 저희들이 사업을 시작할 때는 전문가의 의견이라든지 그런 분들의 자기들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정을 수행해야 될 그런 시대에 와 있습니다. 저희들이 각종사업을 추진하면서 각종 용역이 또 증가되고 있는 사항입니다. 앞으로도 이 용역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의원님과 소통의 기회를 자주 가질 수 있도록 각 부서에 이와 관련된 사항을 주지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손드는 의원 있음)
이현우 의원.
이현우 의원담당관님 이현우 의원입니다.
총괄부서 담당자로서 노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간략하게 한 가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시가 5분 자유발언 처리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한번 답변해 주시기바랍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김성건이현우 의원님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의회에서 이루어지는 5분 자유발언과 관련해서 5분자유발언 내용이 집행부로 통보 오면 저희들은 해당부서에 통보를 하고 앞으로 어떻게 추진할 계획을 받고 그 결과를 또 의회에 다시 답변을 제출하고 있습니다.
이현우 의원답변을 제출하고 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앞전에 5분 자유발언을 했던 결과에 대해서 보고를 받지 못했습니다.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은 대부분 시민의 요구나 어떤 제안이 있을 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지금 업무보고를 해주셨는데 시민과 함께 만드는 밀양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 체감 소통 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소통을 표방하는 것은 상당히 좋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시민을 대표하는 기관인 의회와 보다 적극적인 소통을 할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앞서 우리 장영우 의원님께서도 질의하셨는데 같은 맥락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도내 시부 5분 자유발언 처리 운영현황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잘 되어 있는 곳이 창원시인데 속기록이 완성되면 기획실로 보냅니다. 그러면 해당부서에서 비공식적으로 한달 이내 의회사무국에 결과를 통보해서 보냅니다. 이렇게 한달 이내 보고를 받기 때문에 우리 시민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사항에 대해서 우리 의원들이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또는 어떤 부분은 진행이 어렵다는 말씀을 드릴 수가 있는데 그런 답변이 없다 보니까 계속해서 우리는 기다리고 또 확인을 재차 해야 되는 그런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담당관님.
○ 기획감사담당관 김성건예. 의원님 저희들이 나름대로 처리절차에 따라서 처리하고 있는데 그 사항을 해당 질의하신 의원님에게 각 부서에서 설명이 사전에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진행을 하도록 하고 또 저희들보다 잘되어 있는 그런 처리를 하고 있는 것도 벤치마킹을 통해갖고 의회와 더 많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현우 의원예. 담당관님 제가 창원시 사례를 들어서 제안을 드린 겁니다.
이 부분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라고, 피드백이 없거나 또는 굉장히 늦게 되면 우리 시민 분들도 답답하고 저희들도 답답합니다. 그때그때 바로바로 처리현황에 대해서 피드백이 이루어져서 적극적인 소통을 해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김성건예, 잘 알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질의 종결해도 좋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기획감사담당관 질의는 마치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밀양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입니다.
시설관리공단 소관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81페이지 목차 순서대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82페이지 2021년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입니다.
고객감동과 지역상생을 구현하는 열린 공단이라는 비전으로 네 가지 전략과제에 따른 14가지 세부이행사업으로 구성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83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기구는 이사장과 5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정원 96명인데 현원 85명으로 현재 11명의 결원이 있는 상태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담당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84페이지입니다.
업무질 개선 지속추진 고도화 정착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경영목표별 시행과제를 발굴하고 정립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성과평가제도를 신설 반영하였습니다. 단순 개인 직무수행능력을 개인과 조직 성과평가와 역량평가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신설하였습니다. 중장기 경영전략과 실현체계를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해 분야별 혁신 활성화와 신규사업 발굴에 노력하였습니다.
금년도 경영평가 다등급을 달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추진계획입니다. 계속해서 경영목표별 시행과제를 발굴하고 분야별 혁신 활성화와 신규사업 추가발굴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팀별 시행과제설정에 따른 조직과 개인 병행 성과평가제도를 정착화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경영평가 지표별 TF팀을 구성해서 경영평가 등급향상을 위해서 개선사항과 대응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285페이지 청렴‧윤리‧인권경영 지속 추진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금년도 인권 영향평가를 추진 중에 있고 TF팀으로 구성된 1차 평가는 마무리하였고 인권경영위원회 2차 평가를 셋째 주 정도 완료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부패‧비위행위 예방을 위해서 행동강령 규정과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 도입 등 강화조치를 하였습니다. 자체 감찰반 상시운영을 하고 있고 명절 전후로 집중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인권영향평가 결과 개선사항을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내년도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패‧비위행위 예방 활동 강화 및 청렴‧윤리문화 정착을 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체 내‧외부 청렴도 평가를 상반기와 하반기 2회 실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투명한 공정거래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86페이지입니다. 혁신마인드 생활화‧체득화 적극 추진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19년도에 혁신 제안사항으로 선정된 20건에 대해서 금년도 중점 추진을 했고 완료되지 않은 사업은 내년도에 일반 업무로 전환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축분뇨 반응조 온도저하 장치 개발 특허 재심의 요청을 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 주관 혁신우수기관상에 선정이 되어 9월 25일 수상을 한바 있습니다.
내년도 추진계획입니다.
21년 혁신제안 내용을 엄선해서 공단전체 핵심 업무로 선정해서 중점적으로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체 혁신평가관리단 운영을 하고 혁신성과 수행 콘테스트를 개최해서 우수한 내용은 지방공기업평가원 내년도 혁신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참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 거절되었던 특허는 보완해서 재심의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수처리공정 개선 특허출원 추진입니다.
이는 성과공유제 적용업무를 확대 추진하는 내용으로 추진실적입니다. 신기술 적용제품개발을 위한 중소기업과 성과공유제 과제를 2건 등록 완료하였습니다.
먼저 스프레이노즐을 이용한 공기냉각장치는 특허로 연결을 하였고 소규모마을하수 처리 여과장치로 원심력을 이용하던 탈수기를 섬유여과기로 공정을 개선해서 성과공유제를 등록하였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신기술 특허제품에 대해서 처리장 적응테스트를 통한 수질자료와 그리고 성능결과물 도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미 특허를 받은 수중교반기 판로개척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내년에 스크류프레스 협잡물 탈수기 특허출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88페이지입니다.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통한 사회적 책임이행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전지훈련팀 운동복 세탁서비스를 하였습니다. 금년은 코로나로 인해서 전지훈련팀 참여가 거의 없었다는 점을 추가로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무연고 장례지원 서비스를 10월말 기준으로 현재 18회 하였습니다. 그리고 만능수리공 봉사단운영을 13회 하였습니다. 농촌일손돕기 등 코로나 예방을 위해서 방역활동, 그리고 밀양사랑상품권 구입, 또 농산물 꾸러미 참여 등 다양하게 사회적책임을 이행하였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전지훈련팀 운동복 세탁 서비스는 계속해서 하고 무연고 장례서비스 및 명절 추모제 실시, 그리고 주거취약계층 보금자리 개선사업을 청장년 남성 1인가구 중심으로 해서 내이동 행정복지센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업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지키는 깨끗한 환경문화 조성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물티슈 캠페인송 「버리지마송」 음원제작과 홍보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그리고 밀양시 대학생‧청년 환경캠페인 홍보단을 80명 구성해서 40일간 활동하였습니다. 맑은물관리센터 캐릭터 및 네이밍 공모전을 실시해서 맑은물이, 방울이, 무링이 등 선정을 하였습니다. 유치원을 대상으로 해서 찾아가는 환경교실을 14회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하수처리운영 실적데이터를 수질과 물티슈 협잡물 등 매월 1회씩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물티슈 변기에 NO」홍보 확대운영과 내실화 있는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별로 집중홍보를 실시하고 결과내용을 수시 게재하는 방식으로 운영을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환경교실을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센터견학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생활속 캠페인 참여를 확대시키고 정착화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90페이지입니다. 안정적 수질관리 운영체계 강화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법정 수질기준보다 절반으로 강화된 방류수 목표수질 관리제를 운영하고 그 체계를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정개선을 통한 밀양유입 부화저감을 시켰습니다. 유량조정조 공사를 완료하여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신생동가축분뇨처리시설 공정개선을 위한 기술진단을 완료하였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방류수 목표수질관리제 운영을 통한 안정적인 방류수질관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을 해서 소규모시설 고장상황을 상황실을 통해서 담당자가 알 수 있었던 내용을 스마트 자기 휴대폰을 통해서 담당자에게 직접 고장상황을 알 수 있는 스마트 사후 예방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쟁적 대화방식 도입을 통한 혁신제품 구매를 촉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단 스포터즈 활동분야 내에 환경시설 악취모니터도 운영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91페이지 CS활동강화로 고객감동 경영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고객응대 맞춤평 CS교육을 4회 외부강사 초빙을 해서 하였습니다.
CS사내강사 양성과정 교육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찾아가는 친절 순회교육을 시범운영하였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전 직원 CS교육을 강화하고 각 사업장별 서비스 매뉴얼을 시설별로, 또 상황별로 최적화해서 상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동행 CS품질 활동 제고를 위해서 저희들 스포터즈를 운영해서 우수기관을 함께 방문해서 CS고객의 눈으로 보다 무엇이 필요한지 수요중심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CS문화를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92페이지 고객만족도 향상 추진실적입니다.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설문조사를 7월, 9월, 11월 3회 계획을 했습니다만 코로나로 인해서 체육시설 운영중단으로 고객만족도는 9월에 1회 실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모바일 설문조사가 회수율이 10% 정도에 지나지 않아서 사례표본으로 해 서 설문지를 만들어서 배부를 했습니다만 거기에 참여하신 분들도 한 280명 정도 회수가 되어서 그 내용을 저희들 정리를 하였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중장기계획을 수립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고객 참여 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가급적 공인시설을 확보하는 등 표준화 시설물을 설치하고 유지보수를 위한 전담팀을 신설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93페이지 고객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금년도에는 밀양스포츠센터에 토요스포츠 유아스포츠클럽, 그리고 유소년축구장에 맑은물이 유소년 축구교실을 계획했습니다만 실내는 코로나 때문에 운영을 하지 못했고 유소년축구장에 대해서 17회 계획으로 출발을 하였습니다만 이도 역시 코로나, 우천관계로 9회를 완료하였습니다. 결과 시설 면으로는 입구가 좀 협소하다, 들어가는 부분에. 그리고 벤치, 수도 설치가 좀 되었으면 좋겠다. 운영 면으로는 1학년, 3학년은 학년별 기술차이가 많기 때문에 기초 기술 중심 축구를 지도해 주기를 바라는 내용이 좀 있었습니다.
내년도 추진계획입니다.
국궁장에 국궁체험교실과 스포츠센터에 테라피요가, 발레핏, 줌바댄스, 어린이방송댄스반, 그리고 유소년 축구장에 맑은물이 유소년 축구교실을 계속 추진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교육청 의견을 들었는데 4개 기관단체에 이번에 운영을 했는데 시설공단이 목적에 맞게 잘 운영했기 때문에 시민호응도도 높았고 계속해서 지속 참여를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294페이지입니다. 예방적 재해‧재난관리 무재해 공단 실현입니다.
매월 둘째 주 수요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시행해서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위험성평가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 체육시설과 환경복지시설에 대해서 한국산업안전보험공단으로부터 위험성평가 인증기관으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위험요소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개선해서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전문기관의 산업안전보건 교육과 재난사항에 대한 대응력 향상을 위해서 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업장 무재해운동 개시를 8월 10일부터 대한산업안전협회에 신청하여 오늘 날짜로 92일째가 되겠습니다. 목표일수는 624일이 되겠습니다.
295페이지 공공시설물 체계적‧전문적 관리시스템 운영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체육시설 대상으로 최초 도입은 작년 10월에 했고 금년 1월부터 환경복지를 포함해서 공단 전체 확대도입을 하였고 그 내용으로 작업이력과 점검이력, 또 자산 물품등재를 하여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총 사업대상 27개소에 대해서 연간비용 2200만 원을 들여서 소모품 등 자재 반입‧출고 세부관리를 하고 이용 설비 교체주기 관리를 통해서 유지관리비용을 절감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전용어플 이용자의 계정 불편사항과 또 프로그램 담당자 피드백을 해서 최상의 시설상태를 유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내실 있는 예산편성과 효율적인 예산집행이 되도록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96페이지입니다. 친환경 경영을 위한 에너지 절감 노력입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에너지관리공단에 금년도 지역에너지 절약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고효율 전동기 교체 등 LED가로등 램프교체를 완료하였습니다. 하수찌꺼기시설 최대 전력 관리장치를 설치하였습니다. 이는 피크 전력관리를 하기 때문에 전기사용량 기본요금 단가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펌프 인버터 제어방식으로 변경해서 동력비를 절감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열교환기 보완제작과 에너지 절감 현장운영단을 지속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하수찌꺼기 처리시설 에너지 절감을 중점적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심야전기를 이용해서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 PLC프로그램 TF 운영 활성화입니다.
저희들 전기 기술직렬로 구성된 PLC TF팀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자체 기술력으로 외주를 주는 예산부분에 대해서 자체 보수를 하고 교체하고 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삼랑진중계펌프장 PLC교체, 그리고 음식물처리시설 PLC터치스크린 자체교체, 분뇨처리시설 PLD이중화시스템 카드교체 등 교체비용이 보통 기술료, 인건비 등으로 약 80% 이상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 정도는 외주 주는 예산에 비해서 절감이 된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3개년도 중장기계획을 수립해서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고장 등으로 인해서 교체시기가 도래되었을 때 그렇게 교체를 해 나가는 걸로 해서 하남맑은물관리센터 PLC, 그리고 소규모처리시설 PLC, 중계펌프장 PLC 이렇게 해서 한 3개년간 교체를 했을 때 약 10억 정도의 예산절감이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PLC 프로그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도 확대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시설관리공단 소관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방금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예, 장영우 의원.
장영우 의원시설관리공단이사장님 수고 하십니다.
장영우 의원입니다.
지금 시정 주요 업무보고 내용에는 없는 내용이지만 지난 6월 행정사무감사 때 밀양아리랑 오토캠핑장과 관련해서 제가 질의한 것과 관련해서 좀 말씀드리겠습니다.
물론 우리 이사장님도 잘 아시겠지만 오토캠핑장에 너무나 예약부도율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한 사항도 있었고, 거기에 따라서 뭔가 예약부도율을 좀 감소시키기 위해서 패널티를 강화시켜야 되겠다. 거기에 대해서 우리 이사장님께서도 한번 면밀하게 검토를 해보겠다고. 어찌 보면 우리 조례상에도 나와 있기 때문에 조례에 사항을 넣어서라도 한번 검토해 보면 어떻겠나! 그런 사항에 대해서 한번 검토를 하시겠다 했는데 거기에 대해서 지금 어떻게 하실 생각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예. 지금 조례개정을 해서 오토캠핑장에는 단가도 인상을 했고 그다음에 카라반이나 캠핑카는 별도 구역을 줘서 일반 캠핑자와 구분을 지었고, 그리고 부도율이 높아가지고 저희들 개정 전에는 당일 날 취소를 해도 70%까지 환급을 했습니다만 1주일 전부터 내었던 요금에 대해서 다 환불을 안해줬습니다. 그렇게 운영을 하다보니까 지금 예약을 할 때 밀양은 무조건 예약을 하고 보자 이런 분위기는 점점 사라져가고 있고 부도율은 상당히 낮아져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지금 운영을 해보고 장영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다음 조례 때에 패널티를 적용하는 내용도 필요하다면 포함해서 넣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장영우 의원명시적으로 정말 예약부도율에 대해서, 또 조례에 근거해서 해야 좀 근거를 제시해서 거기에 따라서 패널티를 무는 게 저는 맞다고 보고 또 어찌 보면 이런 부분이 밀양아리랑 오토캠핑장의 경영과 운영상에 연관이 많이 되기 때문에 각별히 이사장님께서 말씀하신 그 내용대로 잘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이선영 의원.
이선영 의원이선영 의원입니다.
285페이지에 보면 추진계획에 직장 내 괴롭힘 설문조사 실시 및 개선방안 도출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그러면 직장 내에 괴롭힘 설문조사를 한번도 하지 않은 것인지답변 부탁드립니다.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예. 직장 내 괴롭힘 설문조사는 저희들 한번 실시했습니다.
이선영 의원몇 년도에 하셨나요?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금년에 했습니다.
이선영 의원2020년도에?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예.
이선영 의원몇 월 달에 하셨나요?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9월경쯤 되지 싶습니다. 정확한 자료가 필요하시면 제가 드리겠습니다. 9월경 정도로 기억합니다.
이선영 의원그래서 그 결과가 어떻게 나왔습니까?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직장 괴롭힘 사실이 있었다라는 내용도 제가 지금 봤던 기억 중에는 한 5명 정도 응답을 한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선영 의원그럼 거기에 대해서 해결책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일단 전체 직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한번 직장괴롭힘 부분에 대한 법규라든지 그런 규정을 한번 안내도 했고, 아마 저희들 나왔던 대상이 우리 환경시설 쪽에 민간시설에서 저희들한테 승계되었던 그 조직에서 아마 그런 내용들이 나왔는데 그쪽은 아무래도 민간시설에서 들어왔기 때문에 현장위주의 일을 좀 중점적으로 하던 사람들이고 해서 아마 우리 규정 같은 부분이라든지 그런 부분들이 아무래도 조금 부족한 점이 있어서 교육을 통해서, 그리고 많이 개선이 되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잘 모르고 평소에 습관대로 하던 내용들이 당하는 직원은 괴롭힘으로 느껴지고 있다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선영 의원이때까지 설문조사 이런 게 없었다 올해 9월경 있었다 하는데 이게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들고 2019년도에는 없었죠? 설문조사 자체가.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예, 안했습니다.
이선영 의원제가 보니까 지금 직장 내 괴롭힘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만 공론화되고 이게 사회적 이슈가 벌써 되고 있었는데 밀양 시설관리공단에서 이런 설문조사 자체도 올해 처음으로 하게 된 게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위해서 실시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도 들고 너무 늦게 이런 게, 설문조사 자체도 있었다 이런 생각이 드는 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예. 아시다시피 공단출범한지가 지금 4년차인데 물론 이런 인권경영부분에 대해서 착실히 챙겨서 정착시켜야 되는 부분이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챙기지 못했던 그런 내용들로서 지금부터라도 착실히 챙겨서 인권부분에 대해서 정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해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선영 의원예. 지금부터라도 잘 하시겠다 하니까 지켜보고 직장 내 괴롭힘 이런게 없어야 일을 잘 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지금부터라도 잘 하시겠다 하니까 지켜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박필호 의원님.
박필호 의원이사장님 수고 많습니다.
인권관리 부분에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데 그 부분은 저는 솔직히 정확하게 잘 알지를 못하고 있는 상태고, 오늘 보고사항을 보면 우리 공단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노력, 또 특수시책에 대한 운영부분 이런 부분을 보면 상당히 공단관리에 효율을 기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구나라는 어떤 신선한 감동을 받습니다. 특히 특허출원과 관련해서 저는 여태까지 의원하면서 시민복지, 시민발전이라는 명분으로 주로 소비적 행정처리를 봐왔지 뭔가 제도나 제품을 개발하고 특허출원을 하고 그에 따르는 판로를 개척하고 해서 생산적인 어떤 행정 처리를 하고자 하는 경우는 거의 처음 보다시피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이미 우리 공단에는 공단운영에 관한한 어떤 혁신마인드가 생활화, 체질화 지금 벌써 시작되었던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하면서 상당히 공단관리에 고무적인 사항이라 이렇게 판단을 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 질의하실 분이 몇 분 계셔서 시간이 많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한 5분간 정회 이후에 다시 속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1분 회의중지)


(11시 00분 계속개의)

○ 의장 황걸연의원 여러분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허홍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의원이사장님 수고 많습니다.
이사장님 이번에 본 의원한테 민원이 전화가 와서 제가 질의를 한 가지 드리겠습니다. 건의 겸 질의입니다. 미리벌수영장에 내부적인 정비를 한 것 같습니다. 하면서 정비 이후에 사물함비, 보관비 이런 부분들 현실화시키려고 공단에서는 한 것 같은데또 거기를 이용하는 시설이용자 입장에서는 한꺼번에 %를 하면 150%, 금액으로 하면 얼마 아니지만 너무 여태껏 쭉 계속가다 한꺼번에 이렇게 인상을 하다보니까 너무 인상이 한꺼번에 많이 된다 이런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공단 측에서는 현실화라는 그런 부분들도 충분히 이해갑니다만 향후에는 이런 부분들도 조금 조금 단계적으로 함으로써 이용자들한테 피부에 너무 민감하게 와 닿지 않도록 하는 행정을 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아마 이사장님한테도 그런 부분들은 민원성 전화가 갔지 않겠나 싶은데 저 말고도 다른 의원들도 받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용하시는 분들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이야기 있었다는 것을 제가 말씀을 드립니다.
이사장님한테도 그런 전화 있었죠?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예.
허홍 의원그런 부분들 있고 또 제가 파크골프장과 관련해서 장문의 편지를 받고 그 부분들은 너무나 복잡하고 내용들이 있어서 직원한테 그 편지를 제가 서면으로 복사를 해서 줬습니다. 한번 이사장님 읽어보시고 코로나사태와 또 워낙 사용자가 많다보니까 그럴 수도 있으니까 이사장님께서 적절하게 조치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이사장님께서도 아시고 계시지 싶은데 우리 화장막에 소음관계로, 소방서와의 소음관계로 많은 금액을 들여서 방음시설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또 거기에 공원화 사업도 있고 여러 가지 사업이 있습니다만 화장막에 보일러소음이 그렇게 높지는 않을 것인데 돈을 8000만 원이나 들여서 방음시설을 한다고 해서 그 소음이 예를 들면 완벽하게 차단되기는 어렵지 않겠나! 왜냐 하니까 거기에 높이가 있다 보니까 방음시설을 그렇게 높이는 하지 않는 것 같습디다. 제가 지난주에 가서 보고 모 시민 분께서 그런 부분들을 지적을 해서 제가 지적을 합니다. 정말우리가 화장막이 먼저 설치가 되어 있고 소방서에서 기관으로서 그런 민원이 있다 고 하나 생활소음 범위 안에서 있다면 충분히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기관에서 한다고 해서 8000만 원의 돈을 들여서 방음벽 설치를 하려고, 또 그 일대에 싹 다 정비를 하다 보니까 나무들 정리가 된 부분들이고. 아마 자체적으로 나무로 인해서 좀 차폐가 자연스럽게 되고 있는데도 거기에 공사를 하려고 포크레인이 들어가서 싹 정비를 해놓은 걸 봤을 때 과연, 오히려 더 보기가 흉하지 않을까 이런 이야기들도 많이 있습디다. 그래서 이거는 사업은 사회복지과에서 하지만 이런 부분들도 보는 각도에 따라 가지고 정말 예산의 낭비가 될 수도 있다. 한 번 더 기관과 같이 협의를 하고 향후에 장기적인 계획에 따라 가지고 예산을 수반해서 하는 사업이 되었으면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입니다.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예. 허홍 의원님 말씀해주신 내용 중에, 세가지중에 다른 의원님들도 전화를 받았을 수도 있고 다 공유하는 차원에서 제가 간단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수영장 정비이후에 사실 사물함이 저희들 2000원 받았습니다. 2000원 받다 이번에 조례 개정 때 5000원으로 올라가다 보니까 저도 문자도 받았고. 5000원이 비싸다기보다 방금 우리 허홍 의원님 말씀하셨다시피 비율로 보면 너무 많이 올랐지 않느냐! 단계별로 좀 했으면 좋겠다 그런 내용인데 그런 부분들은 우리 시민들하고 충분히 소통하고 안내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파크골프장에 협회사무실이 파크골프장 내에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기존에 운영하던 협회사무실이 중간에 있다 보니까 지금 저희들 출입구를 한군데로 통일을 시켜놓아 가지고 입구 쪽에 우리 공단 사무실이 있는데 거기 몇 발짝 걷기 싫어가지고 계속 차를 가지고 들어가는 어떤 그런 내용이 있었고, 그리고 아마 이용객 중에 협회사무실 앞에 주차금지라는 푯말을 붙여놓고 협회임원들이 아마 이용을 했나 봅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민원도 제기됐고 해서 저희들 체육과하고 협의해서 볼라드를 설치했습니다, 못 들어가도록. 우리 주차장이 있고 그쪽도 물론 주차장으로 쓰도록 해 놓았습니다만 특별하게 대회를 한다든지 행사가 있을 때는 볼라드를 열어주기로 하고 했는데. 그리고 들어오는 분들이 우리 사무실을 안 거치고 바로 운동장으로 나가서 체크를 안 하고 저희들 스티커까지 발부를 하는데 한 70% 정도는 저희들한테 인원 체크가 되는데. 예를 들어서 저희들한테 인원체크를 하고 들어가면 우리가 그 통계가 잡히는데 체크를 안 하고 들어가면 통계가 안 잡힙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파크골프 인원이 오늘 이용객이 300명이다. 실제는 500명인데 그런 부분이 있어서 볼라드를 설치하고 막고 보니까 아마 거의 체크를 하고 가는 그런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협회가 건의한 내용이 11월 한 달만 시범적으로 한번 오픈 해주라. 또 그렇거든 막아라. 그래서 11월 한달 동안은 시범적으로 볼라드를 차 1대만 지나갈 수 있도록 그렇게 열어 놓았습니다. 그렇게 11월 달 한 달 시범운영 해보고 역시 개선이 되지 않으면 또 강압적으로 볼라드를 닫아야 되는 그런 현실에 와 있고 협회하고 이 부분에 대해서 협회가 너무 권위의식을 가지고 협회중심으로 운영을 하려고 한다라는 부분에 대해서 민원이 있었기 때문에 그 내용을 협회에 전달을 했고 우리는 협회임원이거나 일반시민이거나 동등하게 그렇게 공단에서는 대우를 하고 있고 그렇게 운영을 할 것이다는 말씀을 또 드립니다. 그리고 화장시설은 저희들 질소산화물 때문에 저감설비하고 연료개선 공사를 했는데 그것은 개선이 되었고 방금 말씀하신 소음은 지금 정확하게 측정치는 제가 지금 안 가지고 있습니다만 이야기 듣기로는 생활소음 범위 내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의원님 말씀은 같은 기관에서 생활소음 범위 내인데 많은 예산을 들여 가지고 해야 하느냐 그런 지적사항으로 제가 알고 앞으로 나무는 저도 개인적인 생각은 사실 나무 한 포기라도 잘라내는 거는 저는 반대를 했고 방음벽 설치하기 위한 최소한의 나무를 잘라내고, 아마 그쪽은 소방서하고는 앞으로도 수목을 좀 더 키가 많이 크는 수목으로 이렇게 선택을 해서 좀 가려 나가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허홍 의원님 답변되시겠습니까?
허홍 의원예.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황걸연다음 정무권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의원이사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2021년도 시정 주요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오늘 의사일정 중에 가장 많은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셨습니다. 14건이나 있는데 제가 이렇게 보고하신 내용을 쭉 보니까 특히 하수처리공정 쪽에 있어서는 수질관계라든지 깨끗한 환경문화 이쪽으로는 내용들이 에너지 절감도 있고 이렇게 있는데 악취에 대한 이런 내용은 아주 짧게 시민 모니터링단 290페이지 그 내용만 간단하게 있는데 이 부분에 있어서 조금 내년도 주요 업무로 시행하고자 하는 그런 내용은 없으신지 간략하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예. 정무권 의원님 좋은 지적해주셨는데 사실 저도 이 악취부분에 대해서 지금 업무보고에 사실내용은 안 들어 있습니다만 내년도에는 좀 중점적으로 제가 추진해보고 싶은 내용이 지금 저희들은 밀양센터만 보더라도 악취가 나는 어떤 설비들이 전체가 나는 거는 아닙니다. 아니고, 슬러지를 부숙화 시켜가지고 또 후숙 시켜서 거름으로 생산하는 슬러지 후숙 시키는 그런 찌꺼기 처리시설동이 있습니다. 그 동이 좀 냄새가 많이 나고, 그리고 슬러지 인발해가지고 슬러지를 짜가지고 다시 물은 유입동으로 보내고 슬러지는 외부반출이나 이렇게 하는 탈수동이 또 냄새가 상당히 진합니다. 그리고 저희들 각 소규모 시설이나 펌프장에서 준설해오는 준설물을 야적을 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 야적공간이 그야말로 원시적입니다. 그냥 공기 중에 다 냄새는 오픈되는 그런 사항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도 완전히 밀폐시켜 가지고 악취 절감하는 데는 좀 예산이 들어가더라도 악취는 막아야 되는 게 당연한 일이다라고 생각하고 내년도 그 악취가 많이 나는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한번 추진해 보고자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다소 예산도 소요가 될 수가 있습니다만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한번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서 좀 많은 지원해 주시기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정무권 의원이사장님 사업을 그렇게 시행해 보겠다고 말씀하시니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밀양이라 하면 ‘밀양’하면 떠오르는 게 문화가 있고 전통이 있고 또 무엇보다도 아직 천혜의 환경이라든지 깨끗함, 청결한 이런 게 먼저 떠오릅니다.
어제 아래 주말만 하더라도 단장면 쪽에 엄청난 관광객들이 오셨고 그 오신 분들이 단장마을 쪽에 식당이 많이 생겨가지고 예전 같으면 등산만 하고 집으로 가고 했었는데 지금은 그 음식들을 먹고, 점심 한끼 정도는 먹고 이렇게 가다 보니까 아마 지역민들에게 엄청난 경제적인 도움이 생길 것입니다. 특히 우리 하수종말처리장이 있는 이쪽은 야간이나 주말에 자전거 관광객들이 엄청나게 이용을 많이 합니다. 앞에서도 기획감사담당관실에서 이 이야기를 했지만 부서간의 현업이 꼭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이 악취문제는 꼭 해결이 되어야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삼랑진까지는 괜찮습니다. 그래서 삼랑진까지는 엄청나게 이 자전거 이용객들이 많이 오는데 거기서 삼랑진 시장까지 가서 밥도 한 그릇 먹고 가고 이렇게 하는데 삼상교를 딱 넘어서 밀양관문으로 들어오는 데서부터는, 거기서부터 냄새가, 악취가 고약하게 납니다. 정말 저도 밤에 가서 맡아 보면 오기 싫을 정도의 이런 악취가 납니다. 우리 부시장님 와 계시지만 부서 간 업무협약을 잘 하셔가지고 관광체육과라든지 아니면 문화예술과 쪽에서도 지원을 해 예산 이것 좀 들더라도 이 부분 악취는 없어야 된다 이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전국에 다른 하수종말처리장이라든지 이쪽에 냄새가 안 나는 곳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처리시설 아주 원시적이고 미흡한 그런 단계에 있다면 이 악취를 정말 없애가지고 밀양이 관광으로 더욱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전 집행부에서 시설관리공단에 도움을 줘가지고 협력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사업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건의하고 원합니다. 이상입니다.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추가로 말씀을 드리면 저희들 시설관리공단 시장님 현지방문으로 저희들 보고를 드렸을 때에 시장님께서 하신 말씀이 악취 제로를 위한 설비투자는 과감하게 해라 그런 말씀도 있었다는 말씀을 참고로 드립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이선영 의원.
이선영 의원저기 297페이지에 보면 특수시책이라고 해서 이렇게 보고를 하고 계시는데 이것은 참 좋은 시책인 것 같은데 이걸 왜 진작 이런 시책을 하지 못했나 하는 안타까움도 있는데 만일 이 시책을 계속 추진하는 것도 좋지만 직원을 뽑을 때 이런 기술을 가진 직원을 뽑는 것도 좋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제가 오자마자부터 고민하고 있는 부분 중에 한 가지입니다만 이 프로그램 자체가 PLC프로그램이 있고 DCS프로그램이 있는데 쉽게 말씀드리면 PLC는 각 현장마다 자동제어를 할 수 있도록 현장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이고 DCS는 우리 밀양 상황실에서 모든 PLC 현장에 나가 있는 PLC를 동시에 상황실에서 제어하고 알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다라고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는데 사실 PLC도 외주를 많이 주는 상황이었고 그다음에 DCS는 아마 유지관리 업무가 거의 외주에 의존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 다른 환경시설이 있는 그런 공기업에도 많은 문의도 제가 해봤는데 아직 DCS부분은 직접 우리가 운영하기에는 조금 문제가 있고 아직 기술력이 모자라고 방금 의원님 말씀하셨다시피 경력직 직원을 채용하는 것도 제가 한번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유지관리를 하고 있는 그 사람하고도 한번 소통하는 문제도 한번 있었고 그래서 단계별로 일단 경력직 직원을 채용하는 게 조금 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우선 쉬운 우리가 PLC프로그램에도 우리 직원 자체 기술력으로 한번 해보자. 필요한 교육은 받고 이래서 교육도 좀 받고 오고 TF팀을 제가 명령을 내어가지고 이 사람들이 전담할 수 있도록, 자기 업무를 보면서도 이 업무는 전담할 수 있도록 제가 조치를 했습니다. 해가지고 PLC부분은 거의 외주를 안주고 직접 이렇게 노후화되어서 교체주기가 되면 우리 직원이 직접 카드를 갈고 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지금 정착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그렇게 챙겨가서 우리 기술력을 향상시킨다면 나중에는 DCS부분도 우리 공단에서 직접 할 수 안 있겠느냐 그렇게 기대해 봅니다.
이선영 의원예. 이런 시책은 정말 필요한 시책이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저는 더 나아가서 그런 분들 채용을 하는 것도 제가 건의를 한 것입니다.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질의 종결해도 좋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시설관리공단에 대한 질의는 마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공보전산담당관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보전산담당관 이강호공보전산담당관이강호입니다.
공보전산담당관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21페이지 목차와 22페이지 정책목표, 23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4페이지 정책홍보 강화입니다.
시정홍보 강화를 위해 올해 추진실적으로 기획홍보기사 37건을 발굴하고 방송이나 신문지면을 통한 인터뷰 및 언론대담을 20회 진행하여 언론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2021년도 추진계획으로 주요 방송사를 통한 시정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기자브리핑을 수시로 개최하여 쌍방향 소통으로 시민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25페이지 모두가 공감하는 다양한 시정홍보입니다.
올해 추진실적으로 관내 마을을 드론으로 촬영한 ‘2020 밀양 하늘에서 담다’ 사진집을 발간하여 역사 교육 자료로 활용했습니다. 또한 밀양역 플랫폼 홍보판을 설치하여 밀양시 이미지제고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2021년 추진계획으로 유튜브, 블로거 등 SNS를 활용한 홍보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유튜브를 활용한 시정홍보 콘텐츠를 제작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26페이지 전자시정 구현을 위한 행정정보화 추진입니다.
2020년 추진실적으로 무인민원발급기 4대를 제공하여 민원편의를 제공하였으며, 우편모아 시스템을 구축하여 우편물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했습니다. 2021년도에는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를 설치하여 휴일에도 민원발급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27페이지 시민과 소통하는 인터넷서비스 운영입니다.
올해 추진실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시정정보를 제공하고 UCC영상공모전을 개최하여 시민과의 소통에 힘썼습니다. 2021년 추진계획으로 다양한 계층과 분야별 SNS알리미를 구성하고 밀양시 SNS채널을 운영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하겠습니다.
다음 29페이지 정보화 기반구축 및 역량강화입니다. 올해 추진실적으로 PC260대, 노트북 15대 등 노후 전산장비를 교체하여 행정업무 효율성을 제고하였으며, 개인 정보화 암호화 시스템 고도화사업을 통해 개인정보보호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021년 추진계획으로 행정사무능률 향상을 위해 노후 장비를 교체하고 안정적인 업무서비스를 지원하고자 정보통신장비 운영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30페이지 지역정보화 사업추진입니다.
올해 추진실적으로는 소상공인과 복지시설 등에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스마트시티 구현에 기여하고자 무료 클라우드 팩스서비스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무선인터넷인프라를 구축하여 시민과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였습니다. 2021년도에는 소상공인을 위한 클라우드 팩스서비스를 시행하고 공공 무선인터넷 권역을 확대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스마트밀양을 구현하겠습니다.
다음 32페이지 사이버 침해대응 보안관제 고도화 추진입니다. 올해 추진실적으로는 보안관제 센터를 운영하여 사이버 공격에 대한 사전예방을 강화하였습니다. 2021년도에는 노후 된 침입방지시스템을 교체하여 해킹, 정보유출 등 사이버침해에 대해 중앙정부와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신뢰받는 전자정보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33페이지 고해상도 디지털 항공사진 활용 활성화입니다.
고해상도 디지털 항공사진 영상을 구입하여 공간정보시스템 밀양여지도 홈페이지를 활용하였습니다. 내년에는 행정업무와 시민의 편의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34페이지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 내실 있는 추진입니다.
2개업 7개면에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하여 도로 및 지하시설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예측 가능한 행정을 구현했습니다. 2021년도에는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추가 발주하여 다양한 공간정보의 내실 있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실현하겠습니다.
다음 신규사업입니다.
밀양시 유튜브 채널 활성화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소통을 위해 밀양시 유튜브 채널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영상 제작 전문업체를 통해 흥미롭고 알기 쉬운 영상을 제작하여 최신 홍보 트렌드에 맞는 홍보를 실시하고 시 이미지제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 36페이지 통합백업시스템 고도화입니다.
시립도서관, 시청 전산실의 통합백업시스템을 교체하여 전산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7페이지 스마트 전화안내시스템 구축입니다.
행정전화 발신 시 민원인의 스마트폰에 발신자번호를 표시하여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행정전화를 통한 시정홍보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공보전단담당관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방금 보고한 업무에 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이현우 의원. 담당관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현우 의원담당관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현우 의원입니다.
제가 앞서 기획실에 소통을 표방한 우리 밀양시 시정에 비해서 의회와의 소통, 그리고 피드백이 부족하다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그에 반해서 우리 공보담당관실에서는 우리 의원님들께서 위원회에서 여러 차례 지적과 건의하신 부분에 있어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계신 것 같고 또 진행상황을 상세하게 자주 이렇게 설명을 해주신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 일환으로 밀양시 유튜브 채널 활성화에 대해서 수차례 지적과 건의가 있었고 집중적으로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제가 자주 들어가서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는지 내용을 살펴보고 있는데 구독자가 당초 250명이었습니다. 밀양시 유튜브 구독자가 250명이었는데 제가 최근에 확인을 해보니까 1200명을 넘어섰습니다. 단기간에 4배에서 5배 이렇게 증가한 것은 상당히 우리 담당부서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렇게 단기간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신 부분에 대해서 큰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 담당관님 한 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보전산담당관 이강호예, 이현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의원님들 다 아시다시피 SNS, 특히 유튜브가 전국적인 대세인데 사실 밀양시에서는 후발주자 격으로 좀 늦은 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사실 직원들하고 매주 대책회의를 하면서 늦었지만 좀 빠르게 가자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기존의 인력 가지고는 한계가 있어서 청년근로 해가지고 한 3명이 들어왔습니다. 그 친구들하고 같이 협심을 해가지고 저희들 구독자수가 좀 늘었는데 여기서 더 분발해가지고 내년도에는 밀양시정과 의회가 같이 홍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현우 의원예. 앞서 정무권 의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는데 우리 밀양만큼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천혜의 환경을 갖춘 지역이 드물다고 생각을 합니다. 경남에서도 가장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을 하는 곳인데 이렇게 좋은 자원을 갖고 있어도 활용을 하지 못하면, 홍보가 되지 못하면 결국에는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맞추어서 이런 SNS를 적극적으로, 특히 대세 홍보매체인 유튜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말씀을 계속해서 여러 발언으로 드리고 있는데 유튜브 채널 활성화에 앞으로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손드는 의원 있음)
정정규 의원.
정정규 위원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정정규 의원입니다.
저는 질의보다는 건의를 한 가지 좀 드릴까 합니다.
과장님 전자시정 구현을 위한 행정정보화 추진사업에 보면 민원발급기를 22대 운영하고 계신데 지금 그게 건물 내에 이렇게 설치되어 있는데 아마 향후 추진계획에도 1개 부스를 설치한다고 예산이 올라와 있는데 이 부분 읍면동지역 전체해서, 물론 이용건수가 적은 데도 있지만 그래서 외부에, 바깥에 민원발급기 부스를 설치해 주면 이용하는 시민들이 편리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특히 우리 읍면지역은 급히 일하다, 농촌지역이다 보니 일하다 올라 올 수도 있고 해서 장화를 신고 온다든지 해서 들어가기 조금 꺼려하는 그런 부분도 있는데 편리하게 옥외부스가 설치되면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많은 장점이 안 있나 생각을 해서 건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예산을 좀 확보하시더라도, 물론 계획은 가지고 계시겠지만 빠른 시일 내에 그런 부스가 설치됐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건의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공보전산담당관 이강호예, 정정규 의원님 건의에 감사드립니다.
저희들 현재 무인민원발급기가 본청에 16대 포함해 가지고 전체 22대가 지금 설치되어 가동되고 있습니다. 사용연한은 6년인데 조금 전에 의원님 말씀대로 지금 현재읍면동에, 읍면 같은 경우에는 촌에서 일하시다 오시는 분들 편의차원에서 저희들 최대한 권장하고 읍면에서 건의가 들어오면 수렴해가지고 실행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현재 계획은 1대로 되어 있지만 의원님 건의를 반영해가지고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손드는 의원 있음)
정무권 의원.
정무권 의원공보전산담당관님 수고 많습니다. 정무권입니다.
이렇게 주요 업무내용을 쭉 살펴보니까 정책홍보 강화, 시성홍보, 행정정보화 추진이렇게 거의 앞서 우리 이현우 위원장이 이야기한 그런 부분과 관련하여 유튜브 채널 정도밖에 없습니다, 밀양관광이라든지 이런 홍보하는 쪽은. 그마저도 유튜브 채널 활성화도 35페이지에는 보면 이 내용에는 보니까 딱딱한 정책홍보, 현안사업, 생활정보 이렇게 제작되어 있다 이렇게 나오는데 이렇게 해가지고는 지금 현 시대하고 맞지 않다. 정말 우리 밀양, 특히 가지역이라고 해야 됩니까? 단장면, 산내면, 부북면이쪽에는 엄청난 관광객들이 지금 오고 있습니다. 단장면에는 표충사나 밀양댐이 있죠, 산내면에는 잘 알다시피 얼음골, 부북에는 지금 뜨고 있는 위양지 이런 쪽으로 해가지고 유튜브를 제작하신다든지 아니면 우리 밀양시청 홈페이지에 하루 정도 오면 이렇게 딱 둘러가지고 1일 코스로 이렇게 했을 때 정말 6시간 코스라든지 8시간 코스 이런 식으로 만든다면 중간 중간에 식당안내도 하고. 우리 지금 앱을 1개 만들어 놓은 게 있는데 좀 제가 들어가 보면 발전도 없고 업데이트도 없고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냥 홍릉불고기 같으면 전국 맛집대회에서 1등을 한 적도 있지만 이렇고 저렇고 파가 들어가서 맛이 있다라는 내용만, 글만 이렇게 있는 거지 지금 시대에는 우리 시민들이 눈으로, 시각으로 보고 이 시각에 이끌려서 밥을 한 그릇 먹으러 가는 이용 내용들입니다. 정말 우리 무안이라든지 초동, 하남 이쪽도 지금 우리 밀양시에서 많은 예산을 들여 가지고 준비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초동권에 꽃새미마을이라든지 무안의 사명대사생가지에 또 엄청난 예산을 넣고 있고. 그리고 또 의외로 많이 찾는 더불어 숲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있습니다. 하남권에 수산제 역사공원 이쪽으로도 엮어가지고 9시에 출발을 해서 어디로 갔다 어디로 갔다 어디로 갔다 무안의 어떤 돼지국밥집에 갔을 때 이런 밥상이 이렇게 준비되어 있다 이런 홍보영상을 공보전산담당관실에서 한다면 문화예술과와 그죠? 관광체육과와 이런 부서에서 해야 될 노력들을 대신 이렇게 해주는 그게 협업이고 협조라고 생각이 듭니다. 정말 지금 까지 우리 밀양시는 공보전산담당관실에서 하는 거는 공보전산담당관실에서 하고 기획실에서 하는 거는 기획실에서 하고 문화체육과에서 하는 거는 문화체육과에서 하고 이런 식으로 다들 이거 우리 일 아니다 이렇게 분업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분업할 때는 해야 되지만 서로 아울러서 같이 할 때는 같이 해야 된다고 보거든요. 공보전산담당관에서 시정홍보라든지 이런 것도 좋지만 결과적으로 그런 관광명소라든지 이런 쪽에 우리가 시정홍보 자료를 좀 배포한다면 오히려 더 많은 시정홍보를 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제 말에 공감을 하신다면 이런 내용들을 적극 좀 활용하셔가지고 정책에, 내년도 주요 업무에 좀 추가를 해주신다면 우리 밀양관광발전에 엄청난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생각을 가집니다. 답변하실 내용이 있으면 답변하시고 제 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 공보전산담당관 이강호예, 정무권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도 매일 매일 고민하는 부분이 그런 부분입니다.
지금 코로나19 관련해가지고 한 3주전부터 우리 관광지에, 평소에도 지금 많이 오고 있지만 조금 전에 말씀한 여러 가지 위양지, 표충사의 명품숲 거리, 우리아이 마음숲, 초동 연가길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그런데 공보파트하고 저희들 관광체육과, 문화관광과에서 협심해가지고 사실 연말에 다 아시다시피 관광과가 생기는 이유 중의 하나가 그 이유입니다. 내년부터는 다시 협업을 해가지고 더 안내를 잘 할 수 있도록, 홍보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시면 질의 종결해도 좋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공보전산담당관실 질의는 종결하겠습니다.
공보전산담당관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미래전략담당관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입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41페이지입니다.
기본현황,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 42페이지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 43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44페이지입니다.
한‧인도교류 및 밀양요가 활성화 사업입니다.
국제웰니스토리타운 조성과 연계한 한-인도 문화‧경제 교류를 확대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3억 31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 밀양요가 아카데미, 밀양아리랑 국제 요가콘퍼런스, 국제 요가대회를 개최하였으며 내년도 추진계획으로 홀리해이 색채축제개최, 9월에 국제 요가콘퍼런스, 국제 요가대회, 3월에서 12월까지 밀양요가 아카데미 등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45페이지입니다.
작은성장동력 아이디어사업 추진입니다. 지역의 고유한 자원과 연계한 특색 있는 소규모 테마사업입니다. 소요예산은 5억 10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으로 올해 16개 전 읍면동 예산 재배정과 사업추진을 완료하였습니다. 내년도 추진계획으로 2021년도사업계획 지속 보완 및 모니터링과 작은성장동력 사업 발굴 연찬회 및 보고회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46페이지입니다.
밀양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조성사업입니다. 사계절 관광 및 힐링이 가능한 휴양형 복합테마관광단지를 조성하여 밀양시를 동남권의 중심 관광도시로 육성코자 합니다.
사업비는 3242억 원이며 2023년까지입니다. 농촌테마공원 외 5개 공공사업 분야와 S파크 리조트 외 민간사업 부분입니다. 그동안의 추진실적으로 밀양농어촌관광휴양단지 조성 개발 계획승인 및 지형도면을 2018년 9월 20일 고시하였으며 2019년 8월 6일 밀양시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시의회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2020년 8월 27일 건설사 도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 기반시설 조성공사 및 공공사업 착공을 11월에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47페이지입니다.
농축임산물 종합판매타운 조성입니다. 지역의 농축임산물의 유통 및 판매와 문화‧체험‧관광 서비스를 연계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코자 합니다. 80억 원의 사업비로 판매센터, 부대시설 등을 조성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 11월에 공사를 착공하고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종합운영계획 수립용역을 내년 말까지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48페이지입니다.
농촌테마공원 조성사업입니다. 특색 있는 테마공원 조성으로 도‧농교류 및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코자 합니다. 102억 원의 사업비로 김치테마지구, 전시테마지구, 힐링테마지구를 조성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 11월에 공사를 착공하고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종합운영계획 수립용역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49페이지입니다.
국제웰니스토리타운 조성입니다. 글로벌 웰니스 콘텐츠를 활용한 웰니스관광명소를 구축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코자 합니다. 70억 원의 예산으로 웰니스체험관, 웰니스 아카데미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 11월에 공사를 착공하고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종합운영계획 수립용역을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50페이지입니다.
스포츠 파크 조성입니다. 전국대회 및 전지훈련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코자 합니다. 222억 원의 예산으로 야구장 4면, 축구장 1면, 풋살장 2면을 조성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입니다. 기본 및 실시계획 용역을 11월까지 완료하고 올 11월에 공사를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다른 사업과 마찬가지로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종합운영계획수립용역을 내년 말까지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0페이지입니다.
반려동물 지원센터 조성사업입니다. 반려 인구 증가에 대응하여 차별화된 시설 조성으로 반려 문화 정착에 기여코자 합니다. 80억 원의 예산입니다. 반려동물복합센터, 어뮤즈먼트파크, 소동물체험장 등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내년 2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겠습니다. 내년 3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이 사업도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운영계획 수립용역에 같이 포함해서 내년까지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면서 앞으로도 밀양의 미래발전을 위한 전략사업 추진에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황걸연의원 여러분! 의견을 한번 여쭙겠습니다.
지금 시간이 45분을 넘은 시간인데 질의를 계속 할까요? 아니면 중식을 위해서 오후에 다시, 회의를 정회하는 걸로 할까요?
(장영우 의원 의석에서 - 마치고 식사를)
마치고, 다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질의 있는 의원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허홍 의원님.
허홍 의원과장님 한 가지. 우리 관광단지와 관련해서 한 가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관광단지사업이 약 80% 보상이 되었다고 하는데 정확하게 한 몇 % 되었는 지 파악하고 계십니까?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허홍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저희들 민간사업 541억 원 보상을 해야 되는 계획인데 토지 285억 원, 지장물 115억 원해서 약 80% 정도 지금 보상협의가 완료된 상태에 있습니다.
허홍 의원지난번에도 과장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지금 아직 20%가 보상협의 진척이 안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과장님 그 내용들을 제가 건의를 한 가지 드리고 싶은 게 제가 개인적으로 과장님한테 한번 챙겨보시라고 말씀드렸던 부분들입니다. 20%의 지주들이 이렇게 협의가 안 되는 이유 중에는 정말 양쪽 이야기를 다 들어봐야 되겠지만 한쪽 이야기만 들어서는 정말 이해 안 갈 정도의 그런 부분들의 이야기가 있으니까 과장님께서 그 20%에 대해서는 내용을 파악하셔갖고 우리 의원들한테 좀 설명을 해주면 그런 걸 SPC사에 또 이야기를 해서 좀 빠진 부분이 있으면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지 않겠나 싶은데 그런 내용들을 알고 계신지? 안 그러면 아직까지 그런 부분들 파악이 안 되었다면 다음에 서면으로 자료와 더불어서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허홍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하신 부분들 저희들 지금 조사를 하고 있는 중에 있다는 말씀드리고 이사업과 관련해서는 성실한 보상이 원칙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성실한 보상을 위해서 회사와 더불어서 보상에 차질 없도록 잘 점검해서 별도의 말씀을 한번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허홍 위원왜 제가 이런 기우를 가지고 말씀드리느냐 하면 지금 빨리 착공은 되었고 공사를 하고 싶어서 아마 수용이라든지 이런 절차를 밟음으로써 주민들과 마찰이 일어나지 않을까 우려를 합니다. 그 내용을 들어보면 주민들이 지난번에 보상협의를 하러 왔다 가면서 제방에 한 다섯 명 정도가 왔다간 적이 있습니다. 이야기 들어 보면 정말 이럴 수가 있을까! 제가 과장님께 여기서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과장님한테 내가 말씀드렸으니까. 그래서 지금 전체적으로 20%에 대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아마 과장님께서 다 조사를 하셔가지고 우리 의원들한테도 설명이 좀 되어야 또 예를 들면 그런 부분들을 또 알고 있어야 되지 않느냐 이래 생각합니다.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그렇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손드는 의원 있음)
장영우 의원.
장영우 의원미래전략담당관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장영우입니다.
44페이지 한인도교류 및 밀양요가 활성화 사업과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최근에 2020 밀양아리랑 국제 요가콘퍼런스가 개최되었고 우리 과장님 이하 전 직원 수고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올해는 언택트로 진행이 되었는데 내년의 어떤 추진방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장영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여러 의원님들이 저희 요가콘퍼런스에 또 관심가져 주시고 많은 지원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올해의 전체 행사부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오프라인은 사실 별로 그렇게 없습니다. 개회식이나 폐회식 정도였고 전부 온라인으로 한 그런 형태인데 저희들이 올해 세부적인 결과는 별도로 다음에 따로 말씀드리기로 하고 내년도에는 저희들이 이 지역특화스포츠산업 지원이 내년도에는 없습니다. 올해 마지막 부분입니다. 3년차인데 저희들은 이 요가콘퍼런스 자체가 상당히 중요하고 또 요가를 전체에 알리는 부분들이 상당히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콘퍼런스와 요가대회, 사진전 등등 해서, 또 시민요가 아카데미 이런 부분을 계속 지속적으로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도 아까 말씀드린 대로 예산을 한 3억 3000만 원해서 그렇게 편성하려고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요가콘퍼런스와 관련해서는 내년도에는 1억 원 정도, 전체 시비로 해서 편성을 할 계획에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요가 부분을 지속적으로 저희가 홍보하고 또 우리 관광 콘텐츠화 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장영우 의원예. 그렇게 좀 과장님 말씀대로 잘 추진해 주시고 덧붙여서 추진계획을 보니까 2021년 3월에는 홀리해이 색채축제를 추진계획에 나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어떻게 하실 건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장영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올해는 홀리데이 색채축제를 못했습니다. 외국인들이 많이 참여하시는 부분들이라 못했는데 지난해에 저희 약 3500분 정도 오셨습니다. 사진작가님 한 500분하고 외국인들 2500분하고 또 국내에 계시는 분들 500분 이렇게 해서 3500분 오셨는데 내년도에도 코로나가 안정이 된다면, 혹시라도 이게 비대면으로 가능할런가 모르겠습니다만 외국 분들이 오는 그 사항들이 되어서 사실은 조심스럽습니다. 지금은 예측을 할 수가 없고, 그 홀리해이 색채축제가 인도에서 봄을 맞이하는 그런 축제입니다. 그래서 시기적으로 내년 봄 3월경 할 계획에 있는데 코로나가 진정된다면 내년에도 개최할 계획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장영우 의원그러면 정확히 어떻게 축제를 할 건지에 대한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좀 검토를 해야 된다 그렇게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그렇습니다.
장영우 의원예. 코로나 상황과 잘 맞추어서 면밀하게 추진해 주시기 바라고, 끝으로 책자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우리 미래전략담당관실에서 지금 한국폴리텍대학 밀양캠퍼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의원간담회를 통해서 거기에 대해서 보고를 해주셨지만 지금 현재 추진상황에 대해서 여러 지역 주민이나 관심이 많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좀 간략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장영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폴리텍대학 캠퍼스는 지금은 타당성 재조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에 말씀드린 대로 기존의 리모델링해서 하는 부분들 전부 신축하는 걸로 변경을 했으니까 271억 원에서 432억 원으로 사업비를 전부 증액을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기재부에서 타당성재조사 용역 중에 있는 걸 말씀드리고 9월 10일 날 현장실사를 왔다갔습니다. 왔다갔고, 경제성 및 비용편익분석이 12월 중에는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고 있고, 그래서 내년 2월중에는 총 사업비 조정 및 총 사업비 확정을 기재부의 총사업비 관리과로부터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렇게 하고는 내년 2월에는 설계재개 및 내년 8월부터 2022년 12월까지는 건축공사를 실시하고 2022년 2월에는 대학설립인가를 신청하고 2023년 3월에 캠퍼스를 개교할 계획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장영우 의원당초에 현재 구 밀양대학교 부지가 원래 처음에 설명하실 때는 6개동 중에서 3개동은 리모델링하고 3개동은 신축한다고 그렇게 말씀하셨다 지금 다 신축하는 방향으로 의원간담회를 통해서 말씀하셨는데 금방 말씀하신 그런 부분도 예산반영에 지금 현재 검토가 되어 있는지, 혹시라도 차질을 빚어서 문제는 없는지 거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장영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단 타당성재조사 용역은 저희들은 신축하는 쪽으로 되기를 바라고 있고, 또 그렇게 되리라 믿고 있는데 만에 하나 한국조세연구원에서 하는 타당재조사 용역을 했을 때 정말 리모델링을 한 동 하라든지 두 동하라든지 어떤 그런 결과에 따라서 저희 사업비가 변경된다는 걸 말씀드립니다.
장영우 의원조금 지켜보면서 해야 된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장영우 의원잘 알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설현수 의원.
설현수 의원담당관님 장시간 고생이 많습니다.
지금 밀양시에서는 요가에 집중 투자하고 있고 특히 아까 동료의원께서 말씀하신대로 홀리해이 축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 의원이 좀 염려되는 부분은 요가도실상은 깊이 들어가면 안에 인도의 종교가 들어가 있습니다. 홀리해이 축제도 역시 인도의 종교적 행사였습니다. 예를 들자면 크리스마스 행사를 기독교에서 한다. 불교에서 초파일 행사를 하는 것과 같은 그런 유사한 홀리해이 축제인데 이런 종교적 행사를 시에서 예산을 들여서 관광객이 온다는 그 명목을 가지고 하고 있다. 다소 종교적으로 타종교를 가진 분들에 의해서 저항을 받을 수 있고 과연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런 종교행사를 하면서 많은, 특히 그러한 인도의 종교를 가진 사람이 우리 시민 중에서 극히 소수일 것인데 이렇게 예산을 들여서 하는 것이 맞느냐! 이러한 데 대해서 본 의원은 상당히 반대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설현수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역특화스포츠산업을 선정 받을 때는 분명히 요가라는 스포츠로 해서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때 당시 2017년도에 네 군데를 받았습니다. 의성의 컬링, 기장의 야구, 보은의 육상, 밀양의 요가 이렇게 네 군데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물론 종교적인 부분이 있다고 하신 부분은 저희도 인정을 합니다만 요가라는 어떤 스포츠, 저희 요가인구가 그때 당시에는 한 500만 정도 되었다고 했는데 지금은 1000만 정도 전 국민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특정 종교를 어떻게 배후를 두는 게 아니고 국민들의 건강과 또는 저희 어떤 지역의 활력화 할 수 있는 그런 콘텐츠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물론 그런 부분 있습니다. 인도의 홀리해이 축제가 사실은 그런 부분이 좀 있기는 합니다만 종교적인 부분들에 대한 그런 부분들은 두지 않았고 그런 부분들에 대한 것은 저희가 좀 더 심도 있게 검토를 하겠습니다만 종교적인 그런 입장보다는 저희 지역을 알리고 지역에서 또 즐길 수 있는, 또 어차피 저희들 국제웰니스토리타운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사실은 요가와 관련된 시설을 하려고 하는 부분들인데 그런 부분들에 대한 걸 좀 양해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설현수 의원계속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시 예산을 들여서 굿판을 벌인다라는 것하고 해이 축제하고는 거의 유사한 성격이다. 인도에서 새해를 맞이하면서 악귀를 내쫒는다는 행사로 하는 것이 해이축제입니다. 홀리해이 축제. 그래서 아까 말씀하신 요가는 국민체육으로서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본 의원이 반대하기 보다는 그러한 축제에 대해서는 우리 시에서 깊이 한번 검토를 해서 시행했으면 좋겠다라는 이야기를 드립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추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 부분은 좀 더 추가 연구해서 별도 말씀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설현수 의원가령 예를 들자면 들자면 관광객을 모집하기 위해 전국에 있는 굿과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 다 모아서 우리 굿판을 벌여보자 그렇게 할 때는 우리 시민들이 다 반대할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홀리해이 축제를 잘 모르기 때문에 우리 토속종교에서는 쉽게 용인하지 못하면서 외국종교에 대해서는 모르다 보니까 그런 깊이 있는 종교적 색채가 들어 있는 그런 행사를 관광객이 온다라고 해서 하는 것은 우리 시에서 한번쯤 고민해서 시행해야 된다라는 이야기를 드립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예. 추가로 한 말씀 더 올리면 저희들이 홀리해이 축제를 유치를 할 때 당시에 홀리해이가 겨울이 끝나고 봄을 맞이할 때 인종간 불평등 또는 세대간의 불평등 또는 어떤 사회의 불평등 이런 부분들 해소하기 위해서 하는 그런 축제입니다. 쉽게 말해서 개인들한테 서로 몸에 해롭지 않은 색채가루를 뿌리면서 서로의 얼굴이나 서로 보여주는 부분들 다 가리고 서로 정말 같이 화합하는 그런 축제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종교적인 그런 부분이 있을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런 것 보다는 저희가 외국의 어떤, 저희가 또 한인도교류의 어떤 측면으로 거기에 지난번 행사하실 때 미국의 부산대사님도 오셨고 인도대사관에서도 다 오셨습니다. 그런 형태로 어떤 교류를 하는 그런 형태라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종교적인 그런 부분들은 저희들이 좀 더 연구를 해서 추가 말씀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설현수 의원서로 이렇게 화합을 하고 하는 그런 측면이 있다면 밀양에서 나고 있는, 생산되고 있는 딸기를 밟아서 토마토 축제하는 것처럼 한다. 충분히 우리 것으로 만들어서 할 수 있는데 그런 종교적인 색채를 띤 행사를 가감 없이 도입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라는 생각입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질의 종결해도 좋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미래전략담당관실 질의는 종결하겠습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수고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중식을 위하여 오후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2분 회의중지)


(14시 01분 계속개의)

○ 의장 황걸연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행정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과장 이만재행정과장 이만재입니다.
행정과 소관 2021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8페이지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 59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0페이지 출향인과의 네트워크 활성화 및 고향마케팅 추진입니다.
올해는 연초에 발생한 코로나로 인해 당초 계획되었던 각종 행사와 모임 등이 취소, 축소됨에 따라 시민, 단체, 향우인 등과의 교류사업이 전년도에 비해 많이 감소하였음을 먼저 보고 드립니다. 올해 지역별 향우회 행사에 4회 참석하여 지역농산물 꾸러미 구매협조와 시정홍보를 실시하였으며, 농가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 지역농산물을 향우회를 통해 6000만 원을 판매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전국 향우인연합회와 지역별 향우인과의 꾸준한 소통 및 긴밀한 협조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 행사와 밀양향우인증 발급, 향우인 내고향 주소갖기 운동, 향우기업인 간담회 등 향우인 교류사업을 활성화하여 고향사랑 유도 및 고향마케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1페이지 읍면동 현장행정 활동 강화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현장행정보고회, 시민과의 대화, 주민불편사항 파악, 자체 시책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최근에는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 다양화로 인해 시민과의 소통대화가 절실히 요구됨에 따라 내년에는 현장행정을 더욱 더 체계화해서 주민불편사항, 집단민원, 각종 민원사항의 원활하고 신속한 해결과 주민과 함께 지역특색에 맞는 시책사업의 지속적 발굴과 추진으로 시민과 함께 시정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62페이지 밀양발전에 중심을 둔 인사 및 조직운영입니다.
올해도 인사소통방을 통해 직원들의 고충 및 애로사항,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여 조직개편에 반영하였으며 행정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임기제공무원 15명을 채용하였으며,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각종 직무교육도 차질 없이 실시하였습니다. 내년에도 공감하는 인사 및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고충 및 애로사항 적극 수렴, 희망보직 반영, 성과중심 인사운영과 밀양다운 조직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3페이지 직원 후생복지 향상 및 근무만족도 제고입니다.
올해 맞춤형 복지사업 외 8개 사업을 차질 없이 지원하여 직원들의 근무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내년에는 직원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후생복지지원으로 행복한 일터분위기를 조성하고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한 유연근무제 확대, 연가휴가 사용 활성화, 각종 연찬회 등 수요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복지를 확대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64페이지 혁신적인 조직문화 확산과 밀양형 주민자치회 추진입니다.
올해는 공무원 시정발전연구회를 재구성하여 내실 있게 운영하였습니다. 11월에는 자체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혁신우수사례 경진대회도 개최하여 4개 부서에 시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적극행정 분위기 확산을 위해 부서별 실천다짐대회, 교육실시등 우수공무원을 선정하였으며 올해 처음 실시하는 주민자치회는 시범 읍면동 선정, 조례제정,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12월에는 발대식과 위촉식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내년에도 시정발전연구회 혁신업무, 행정 등을 적극 추진할 뿐만 아니라 주민자치회 시범도 확대 실시하여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자치회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5페이지 2021년 신규사업인 직원 VDT증후군 예방 지원사업입니다.
내년에는 600만 원의 예산으로 증후군 예방프로그램을 전문기관에 위탁 운영을 해서 직원들의 장시간 컴퓨터사용에 따른 신체적 부작용을 사전에 예방하여 직원들의 건강관리는 물론 업무 능률 향상에 크게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과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방금 보고한 행정과 소관 업무 관련해서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장영우 의원.
장영우 의원행정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장영우 의원입니다.
61페이지 읍면동 현장행정 활동 강화와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추진개요를 보니까 특히 시민 불편사항 파악 및 신속한 민원해결 부분이 지금 적시되어 있는데 제가 이 부분은 하나의 건의사항으로서 지금 내이동에 쌍용아파트나 한신공영, 이편한세상 이렇게 입주와 분양에 따라서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내이6통과 아파트 간에 소통이 되지 않아서 뭔가 분통이 이루어져야 된다는 이런 요구가 있는데.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간접적으로 이야기를 드린 바는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부서에서 좀 검토가 적극적으로 되어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 거기에 대해서 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과장 이만재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안 그래도 지금 현재 우리가 전 읍면동에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내이동에 아파트 건립으로 인해서 입주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안 그래도 지금 현재 우리 읍면동에 파악을 다 하고 있습니다. 내이동의 분통이라든지 그것만 먼저 해버리면 또 다음에 다른 지역 분통하고 그런 문제도 있고 하니까 전 읍면동에 전체적으로 지금 파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마 이번 정례회 때는 분통 관련되어서 조례라든지 개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영우 의원그래서 실질적으로 내이6통, 물론 거리도 별도로 통장님도 계시고 하지만 또 아파트 입주민하고는 뭔가 좀 거리가 있다는 게 많이 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행정과에서 과장님 말씀대로 검토를 하고 계시다 하니까 조례 개정 등을 통해서 조속히 분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좀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과장 이만재예, 알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 종결해도 좋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행정과 관련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세무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무과장 박용건세무과장 박용건입니다.
2021년도 세무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69페이지 목차 순서대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0페이지 정책목표 및 세부이행사업입니다.
정책목표인 자주재원 확충과 납세자 만족을 위한 재정 구현을 위하여 세무과는 4개의 전략과제를 설정 8개의 세부이행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71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페이지 ‘행복도시 밀양’ 재원마련을 위한 안정적 세입 증대입니다.
2020년 추진실적입니다. 9월 30일 현재 지방채 1566억 5800만 원, 세외수입 321억 9000만 원을 징수하고 합계 1478억 4800만 원을 징수하여 목표액 대비 86.2%의 징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체계적이고 정확한 세원관리와 철저한 부과 및 적극적인 징수활동을 펼쳐 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1년 추진계획으로 징수목표액을 1589억 6400만 원을 설정하고 신설되는 채납징수관리담당을 주축으로 체계적 징수활동을 펼쳐 경기침체 등 어려운 세정환경이지만 지방자치단체의 근간인 재정자립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3페이지입니다.
납세자 존중의 공정한 세무조사 실시입니다.
2020년 추진실적입니다. 9월 30일 현재 조사대상업체 55개 중 43개업체를 조사 완료하여 6억 6900만 원을 부과하였으며, 2021년 추진계획으로 50개업체를 대상으로 5억의 징수목표율을 설정하였으며 서면조사 위주의 기업 친화적인 세무조사를 펼칠 계획입니다.
74페이지입니다.
"꼼수 체납자 더 이상은 NO"라는 예외 없는 징수로 공평과세 실현입니다.
2020년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금 정리 추진실적입니다. 9월 30일 현재 현년도 지방세는 1238억 8400만 원을 부과하여 부과액 대비 93%에 해당하는 1147억 1500만 원을 징수하였습니다. 과년도 지방세의 경우 이월체납액 53억 8400만 원 중 목표액 대비 140%에 해당하는 9억 4300만 원을 징수하였으며, 남은 4/4분기 중 체납세 특별징수기간 운영 등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이월체납금을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75페이지입니다. 2021년 추진계획으로 세밀하고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지방세와 세외수입 체납자 통합관리로 징수의 효율성을 높이고 체납액 특별징수대책 수립 시행 및 번호판 영치활동 강화, 고액체납자 명단공개, 관허사업 제한, 금융자산 및 직장 급여 압류, 각종 사업보조금 지원대상자의 실시간 납세확인, 과감한 체납처분 행정을 통하여 재정건전성 제고 및 조세정의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76페이지입니다.
과세자주권 확립을 위한 개인지방소득세 운영입니다.
2020년 독립세로 전환된 개인지방소득세 지자체 신고에 따라 밀양시 합동신고센터를 운영하여 1만 2241건에 14억 6500만 원을 신고 납부하였습니다. 2021년 추진계획으로 내년 2월중 세무과 내 합동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전방위 홍보를 통해 지방소득세 독립세 전환에 따른 지자체 신고체제 확립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77페이지입니다.
정확한 재산세 부과 및 공정한 개별주택가격 공시입니다.
2020년 추진실적으로 전년 대비 5.7% 증가한 184억 8200만 원을 부과하였으며, 2021년도에도 개별주택 특정조사 및 가격산정의 정확한 조사로 정기분 재산세 부과와 민원최소화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78페이지입니다.
2021년 신규사업으로 「찾아가는 납세자 공감의 날」 권역별 운영입니다.
납세자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해소와 시민이 피부로 체감하는 세무행정을 구현하고자 「찾아가는 납세자 공감의 날」을 권역별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인구밀집지역인 공동주택을 기준으로 5개 권역을 분기별로 마을세무사, 지방세 담당공무원이 참여하는 찾아가는 현장 세무상담소를 설치 운영하여 자비로 세무상담을 받기 어려운 주민들에게 무료 세무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장에서 시민들의 고충, 애로 사항, 건의사항 청취로 시민과 공감하는 세무행정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운영결과 성과분석 후 호응도가 높을 시 읍면에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79페이지입니다.
민원편의와 고객만족을 위한 세무민원실 환경개선입니다.
노후화 된 민원데스크 교체로 민원인들에게 업그레이드된 민원 공간 제공 및 지방소득세 지자체 신고에 따른 장애업무 민원신고를 위한 공간 확보와 각종 생활 편의 시설 제공으로 민원인들의 눈높이에서 부응하는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세무과 소관 2021년 시정 주요업무를 보고 드렸습니다.
○ 의장 황걸연방금 보고한 세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예, 장영우 의원.
장영우 의원세무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장영우 의원입니다.
73페이지 납세자 존중의 공정한 세수조사 실시와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 총무위원회에서 제가 간략하게 질의한 바가 있는데. 특히 추진방향과 관련해서, 코로나19와 관련해서 자영업자 그리고 여러 가지 경영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세무조사를 유예하고 있다는 부분, 그리고 징수유예 이런 여러 가지 추진방향이 있는데. 물론 이런 부분도 저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또 뿐만 아니라 성실납세자에 대한 혜택도 수반되어야 되지 않나는 생각이 드는데 여기에 대해서 우리 세무과장님의 견해는 어떠하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세무과장 박용건장영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번 행정사무감사 시에도 장영우 의원님이 그런 말씀을 하셨는데 저희들이 그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성실납세자는 지원에 관한 조례가 있습니다. 거기에 부합되면 저희들이 법인 같은 경우에는 대상자를 선정하려고 지금 검토를 하고 있는데 사실 성실납세자의 기업들 대상자를 저희들 검토해본 결과는 시세기준으로 1억 이상 납부자, 그리고 3년 이상 체납사실이 없거나 납기 내 납부한 업체가 해당이 됩니다. 사실선정을 하려고 보니, 검토를 해보니까 상당히 그런 부분에 부합하기가 좀 어려운, 대상업체가 저희들이 선정하기 상당히 곤란스러운 문제가 있다. 그런 부분도 있고, 그 대신에 저희들이 연말에 성실납세자에 대한 우리 예산이 당초예산이 지금 되어 있습니다. 12월말에 성실납세자 한 400명 정도, 법인과 개인 상관없이 밀양사랑상품권 3만 원에 대해서 한 400명 정도 지원을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장영우 의원과장님 말씀대로 정말 성실납세자에 대해서도 우리 밀양시가 여러 가지 사업이 있어야 된다는 필요성에 대해서, 그에 대해서 제가 과장님께 질의를 하였고. 보니까 여기서는 조사유예만 나와 있어서 조금 더 그런 부분까지 우리 시에서 해주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과장님께 질의를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 종결해도 좋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세무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세무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회계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회계과장 김경민반갑습니다. 회계과장 김경민입니다.
회계과 소관 2021년도 시정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83페이지 목차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84페이지 내년도 회계과 정책목표는 투명한 회계질서 확립 및 효율적인 재산관리입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회계운영의 확립 외 10건의 세부이행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5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86페이지 신속하고 정확한 회계운영입니다.
2019회계연도 결산결과 예산현액은 1조 907억 200만 원, 세입결산액은 1조 1095억400만 원, 세출결산액은 8310억 7100만 원입니다. 잉여금은 2784억 3300만 원입니다.
2019회계연도 예산현액과 세입세출결산액은 전년도 대비 각각 12.8%에서 14.5% 정도 증액되었습니다. 또한 금년도에는 도내 최초로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총9개 기금에 대한 전반적인 회계출납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검사결과 기금의 세입처리와 장부작성 소홀, 예산집행 처리절차의 부적정 등 전체 23건에 대하여 시정조치 및 개선권고를 하였으며 기금별 상이한 회계관직을 일괄 정비하는 등 회계의 통일성과 업무처리의 신뢰도를 제공하였습니다. 내년도 추진계획으로는 2020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회계 실무교육 및 회계관계 공무원 재정보증보험 가입, 일상경비 및 기금출납검사 등으로 회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87페이지 전략적인 자금관리입니다.
내년에도 세출예산 종합계획 및 자금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계획적인 자금지출을 도모하여 이자수입을 증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8페이지 공정한 계약관리입니다.
2020년 10월 8일 기준으로 계약체결 현황은 공사, 용역, 물품, 자재 등 전체 3896건에 2123억 8400만 원입니다. 계약 종류별 내역별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년에도 공정하고 적법한 계약업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하도급지킴이시스템 운영으로 하도급 대금 및 노무비, 자재 장비대금 등 체불 및 지연지급을 사전에 방지하며 지역업체 생산물품 우선구매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89페이지입니다. 체계적인 물품관리입니다.
내년에도 차량, 전산장비 등 불용물품 공개경쟁입찰로 세외수입을 증대하는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물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0페이지 효율적인 공유재산관리입니다.
공유재산 현황으로는 전체 필지수는 3만 4400필지, 면적은 4422만 9000㎡입니다.
세부내역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년에도 무단점유 휴유상태 등 실태조사를 철저히 하여 공유재산 활용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1페이지 되겠습니다.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입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은 시청사 엘리베이터 설치공사, 읍면동 현판 정비사업 및 시청 소회의실 방송장비 교체공사는 12월말까지 마무리하겠습니다. 내년에는 의회청사 내진보강 사업, 시청사 및 읍면동 청사 정비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시설물 안전 및 쾌적한 청사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92페이지 되겠습니다. 삼문동 복합청사 건립사업입니다.
총 사업비는 180억이며, 지난해 11월 삼문동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연계 추진하여 2020년 9월 선정됨에 따라 금년 4월에 신청하였던 생활SOC복합화사업이 9월에 확정되어 국민체육센터 조성 국비 12억 원, 도비 2억 원, 생활문화센터 확충에 국비 9억원, 주거지주차장 조성에 국비 20억 400만 원 등 국도비 43억 400만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내년 11월 착공 2023년 6월 예정으로 도시과, LH협의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3페이지 되겠습니다.
구 법원검찰청사 부지매입 사업입니다. 현재까지 토지는 27필지 9711㎡, 건물은 22동 연면적 4707㎡를 매입 완료하였습니다. 내년에도 보상 미협의 세대인 삼문동 240-17번지 외 48필지 4637㎡를 지속적으로 매입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4페이지 되겠습니다.
삼랑진읍 행정복지센터 및 문화센터 건립사업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11월중에 건축위원회를 개최하겠으며, 11월 달 실시설계 착수하여 2021년 8월에 착공, 2022년 12월 준공예정입니다.
다음 95페이지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6페이지 되겠습니다.
무안면 행정복지센터 신축사업입니다. 지난 9월에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내년 3월에 지방재정투자심사에 상정하고 추경에 실시설계용역비 3억 원을 확보하여 11월부터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2022년 9월에 공사착공, 2023년 12월 준공예정입니다. 무안면 행정복지센터가 이미 44년이 경과한 노후 건축물로 신축을 통해 청사건축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쾌적하고 다양한 문화 복지공간을 시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주민복지 증대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회계과 시정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황걸연방금 보고한 회계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으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장영우 의원.
장영우 의원회계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장영우 의원입니다.
91페이지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과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추진실적을 보니까 내이동 행정복지센터 복합화사업이 지금 완료된 것 혹시 맞습니까?
○ 회계과장 김경민예, 장영우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10월말에 완료했습니다.
장영우 의원우리 부서에서 나름대로 노력해 주셔서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직원들이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이 된 것 같아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전에도 한번 언급을 제가 했지만 리모델링 뿐만 아니라 그 앞에 있는 주차장 문제가 지금 여러 가지로 문제가 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는 그 앞에 건물을 매입을 해야 될 수 있는 부분인데 현재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 부서에서는 어떻게 하실 생각인지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계과장 김경민예,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난번 의회에서 우리 장영우 의원님 질의하신대로 저희들이 내이동에 각종 기관단체나 소유자하고 협의를 했습니다. 협의를 했는데, 제가 여기서 밝히기는 조금 곤란하고 내부사정으로 인해서 조금 장기간 시간이 소요될 걸로 그렇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세부적인 거는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영우 의원예. 일단 사유지가 되다 보니까 애로사항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만약 그 인근에 부지를 매입해서 주차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조금 더 부서에서 고민을 해봐야 되지 않을까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지금 그 부분은 현재 여기서 말씀하시기 곤란하시다면 별도로 한번 따로 이야기해 주시고 다른 방법도 좀 모색을 해서 주차장 확보가 잘 될 수 있도록 부서에서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회계과장 김경민예, 잘 알겠습니다. 다음에 구체적인 계획이 있으면 별도로 보고를 한번 드리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설현수 의원님.
설현수 의원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 관용차량을 어떻게 이용하시는지, 활용하고 있는지 한번 말씀해주십시오.
○ 회계과장 김경민예, 설현수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들 시청 내의 관용차량이 약 180대 정도 됩니다. 되고, 각 부서별로 차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설현수 의원예. 그래서 본 의원이 질의하는 내용입니다.
지금 대기업의 경우 상무별로 되어 있던 관용차량들을 상무차량들을 통합해서 관리함으로써 상당한 예산절감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도 부서별로 배치되어 있는 차량을 통합해서 운용한다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그러하면 차량도 지금 보다 더 적게 운영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자면 통합운영하면서 필요한 부서에서 사전에 신청하고 그렇게 하면 훨씬 더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 회계과장 김경민예, 질의에 답변 드립니다.
설현수 의원님의 질의에 저도 공감은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문제가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 만약 차량이 사고 났을 때는 통합관리 했을 때는 보험할증료가 엄청나게 불어납니다. 보험할증료. 사고 시에 차량을 통합관리하게 되면 보험할증료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 부분 때문에 통합관리를 못한다고 전에, 지난번에 한번 검토를 했습니다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사고 시에는 할증료가 전체 차량에 붙어버리기 때문에, 그것이 엄청나기 때문에 못하고 있습니다.
설현수 의원보험할증료는 혹 늘어날 수 있지만 보험계약을 할 때에 통합관리 함으로써 최초의 보험료는 훨씬 더 절감할 수 있다라고 생각되어지고 따라서 이와 별도로 지금 보험계약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 회계과장 김경민예,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보험도 부서별로 자체 하고 있습니다.
설현수 의원보험도 일괄적으로 한건으로 묶어서 한다면 효율적이고 훨씬 더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데 거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회계과장 김경민예. 그 부분은 제가 다시 한 번 더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지적하신 부분이 반영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검토하겠습니다.
설현수 의원지금 우리 기업의 추세는 차량을 일괄 관리하면서 신청을 받고 배정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지금 밀양교육청에서도 차량을 통합 운영하고 있다. 기존 학교 있지만 통합 운영하고 있다. 지금 우리가 설령 각 부서에서 보험을 가입하고 하더라도 그와는 별개로 통합해서 관리하면서 배정하고 한다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차량을 운영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각 과에서 담당부서가 정해져 있다 할지라도 관리권은 우리 담당과에서 묶어가지고 관리하면 훨씬 더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라고 생각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 회계과장 김경민예. 방금 지적하신 그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토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설현수 의원예. 이 건은 지금 추세가 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도 있는 분석과 계획을 짜서 우리 의회에 꼭 보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계속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건물에 대한 보험계약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 회계과장 김경민예,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건물도 준공처리가 되면 저희들 지방공제회에 보험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설현수 의원건물도 지방공제회에 할지라도 묶어서 보험을 일괄한다든지 최초에는 일시불로 계약했다 할지라도 나중에는 같이 묶어서 한다면 훨씬 더 보험계약 시에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되는데 이것도 같이 한번 심도 있게 분석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회계과장 김경민예, 잘 알겠습니다.
설현수 의원이상입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엄수면 의원님.
엄수면 의원과장님 수고 하십니다.
90페이지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지난번에 결산할 때 e호조와 새올시스템 상에 차액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과장님 전수조사를 하셔가지고 10월말까지 조사를 하고 보고 하시겠다 했는데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좀 궁금하네요.
○ 회계과장 김경민예, 엄수면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안 그래도 그 지적한 이후에 지금 재무재표 토지자산관리 정비계획을 수립해서 지금 현재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파악된 오류가 약 3523건이 되겠습니다. 필지수로는 그래 되는데 지금 현재 공유재산 실태조사가 마무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달말에 마무리가 되면 정비된 공유재산하고 실제 우리 e호조상의 재산하고 12월말 지금 매칭을 시킬 겁니다. 그렇게 되면 수정 불가능한 오류자료는 별도로 관리하면서 그것은 우리 행자부하고도 협의를 좀 했습니다. 별도로 관리하고, 그다음 증감보고서 시점 2월말을 기준으로 해가지고 12월말에 결산하고 2월말에 하는 걸 맞춰가지고 2월말에 하는 것을 일치시키려고 지금 하고 있습니다. 아마 내년 2월경 되면 전체적인 결산검사기 때문에 그 자료가 충분히 다 맞아질 걸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별도 관리하는 부분은 또 별도로 관리하고. e호조하고는 맞도록끔 그렇게 정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엄수면 의원그러면 지금 공유재산 실태조사가 여태까지는 일부분만 부분 부분적으로, 연례적으로 했는데 이번에 전수조사를 다하는 겁니까?
○ 회계과장 김경민예, 지금 전부다 하고 있습니다. 지금 용역 들어가 있습니다.
엄수면 의원조사하시고 이게 밀양뿐만 아니고 다른 지역도 이런 사례가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까 행안부하고 협의를 해서 한번 특별기간을 맞춰가지고 맞춰 나가야지. 이게 따로 관리하더라도 시가가 계속 공시지가 변경이 되다 보면 또 계속적인 차이가 나고 하기 때문에 그게 행안부에 계속 다른 시군하고 합쳐가지고 계속 그것을 고칠 수 있는 방안을 열어 달라 해가지고 그렇게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조사 끝까지 하셔갖고 공유재산 관리에 좀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계과장 김경민예, 잘 알겠습니다. 아마 내년쯤 되면 어느 정도 매칭이 다 될 것 같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그런 안 맞는 부분은 별도 관리하면서 행자부하고 협의해서 맞춰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의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 종결해도 좋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회계과 소관 질의는 모두 마무리하겠습니다.
회계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2021년도 시정 업무보고의 건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내일 오전 10시에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7분 산회)


○ 출석의원 (11명)
박영일박필호설현수엄수면이선영
이현우장영우정무권정정규허홍
황걸연

○ 출석공무원
부 시 장 박성재
행 정 국 장 최웅길
기획감사담당관 김성건
공보전산담당관 이강호
미래전략담당관 손동언
행 정 과 장 이만재
세 무 과 장 박용건
회 계 과 장 김경민
○기타기관참석자
밀양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병희

○ 회의록작성
속기사 민경화

○ 회의록서명
의 장 황걸연

서명의원 정정규

서명의원 김상득

사무국장 최영태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