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0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20년 07월 02일 (목) 오전 10시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
1. 제22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의장 선거의 건
4. 부의장 선거의 건


부의된안건
o5분 자유발언
- 이선영 의원
1. 제22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3. 의장 선거의 건
o밀양시의회의장(황걸연) 당선인사
4. 부의장 선거의 건
o밀양시의회부의장(엄수면) 당선인사


(10시 12분)

○ 의장 김상득회의에 앞서 의원 여러분께 양해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 본회의에는 제8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 관계로 집행기관 공무원이 참석하지 않음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오늘 바쁘신 가운데에도 의정활동 취재를 위하여 우리 시의회를 찾아주신 경남도민일보 이수경 기자님, 밀양신문 박영배 기자님, KNS뉴스통신 안철이 기자님 방문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의정 운영과 시정 발전에 계속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10시 13분 개의)
○ 의장 김상득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최영태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이번 임시회 집회사항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최영태의회사무국장 최영태입니다.
제22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지방자치법」제4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2020년 6월 19일 이현우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으로부터 집회 요구가 있어 6월 25일 집회 공고를 하고 오늘 제22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 본회의에 부의될 안건은 의장께서 제안하신 제22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및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입니다. 기타 상세한 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상득예, 최영태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5분 자유발언


- 이선영 의원

○ 의장 김상득먼저 안건 상정에 앞서「밀양시의회 회의 규칙」제37조의2의 규정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이선영 의원으로부터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선영 의원 나오셔서 “밀양시의회에 소통과 협치를 바라면서”에 대하여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의원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김상득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박일호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이선영 의원입니다.
지방의회는 의원 간의 소통과 협치로 시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기관을 견제하고 감시함으로 시민의 편익 증진과 예산의 효율적 운용을 최우선시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의 밀양시의회 운영을 보면 다수당의 독선에 의해 소통과 협치는 고사하고 파행으로 가고 있음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 시의회는 미래통합당 소속의원 8명, 더불어민주당 소속의원 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8대 지방선거에서 당의 지지도로 볼 수 있는 시의회 비례대표 시의원 후보 지지도가 52 대 48로 나타났습니다. 밀양시민의 절반 정도가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하였습니다.
그런데 전반기 의장단 구성이 4 대 1이었습니다. 역시나 후반기 의장단 구성도 4 대 1이 되고 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두 번, 결산검사대표위원 두 번 모두 다 미래통합당에서 차지하였습니다. 상식적으로 8대 의원 의원 수의 의장단 비율이 전반기, 후반기를 합쳐 8 대 2인 것은 다수당의 횡포이며 시민의 뜻을 거스르는 독선으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전반기 원 구성 때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후반기에는 더불어민주당에 2석 정도는 양보하겠다고 분명히 말했습니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하반기에도 여전히 한 석만을 체면치레로 주고 나머지 모두를 독식하려는 미래통합당 밀양시의회 의원들의 행보를 밀양시민들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이것이 올바른 협치와 소통의 결과인지 묻고 싶습니다.
상식이 통하는 밀양시의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소통과 협치로 밀양시민에게 사랑받는 밀양시의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김상득예, 이선영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건 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22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 24분)

○ 의장 김상득의사일정 제1항 제22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2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7월 2일부터 7월 3일까지 2일 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 25분)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좌석 배치 순에 따라 이현우 의원, 엄수면 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20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이현우 의원, 엄수면 의원께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의장 선거의 건

(10시 26분)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장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선거는「지방자치법」제48조제1항 및「밀양시의회 회의 규칙」제8조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선거를 하게 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재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이 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고득표자가 1명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여 다수득표자가 당선자가 되며 만약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은 때에는 연장자가 당선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정견발표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 규칙」제8조제5항의 규정에 따라 의장․부의장에 선출되기를 바라는 의원은 5분 이내에 희망의원에 한하여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견발표는 의원 여러분들과 협의한 대로 희망의원이 있으면 신청을 받기로 하였습니다만 현재까지 신청한 의원이 없으므로 정견발표를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견발표는 생략하고 지금부터 선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밀양시의회 회의 규칙」제46조제2항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의원 여러분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엄수면 의원, 장영우 의원으로 지명하고 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지명된 감표위원께서는 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내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없습니까?
장영우 감표위원이상 없습니다.
○ 의장 김상득이상이 없으므로 사무국 직원은 감표위원의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잠금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그럼 의사담당주사께서는 사회대에 나오셔서 투표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고 투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 박현숙의사담당 박현숙입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선거 안내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투표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투표 순서는 좌석 앞줄부터 의원님의 좌측에서 우측으로 좌석배치 순에 따라 호명에 의하여 투표를 하겠습니다.
호명 받으신 의원님께서는 정면 우측의 명패 및 투표용지 교부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교부받아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상의 선출하실 의원 기표란에 기표하시고 보이지 않도록 접어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어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투표 시 유의하여야 할 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용지의 기표란에 의장, 부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의 성명 아래 기표용구로 날인하시기 바라며 기표용구로 기표하지 않은 것, 어느 란에 표를 한 것인지 식별할 수 없는 것, 기표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됩니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의장님과 감표위원님들은 의원님들의 투표가 모두 끝난 후 마지막 순서로 실시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 받으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31분 투표개시)
먼저 박영일 의원님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의장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엄수면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장영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 김상득의석을 정돈해 주시고 혹시 투표하지 않으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장선거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10시 36분 투표종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명패수 확인을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장영우 감표위원명패 12개입니다.
○ 의장 김상득감표위원께서는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장영우 감표위원투표용지 12매입니다.
○ 의장 김상득이상 없습니까?
장영우 감표위원예.
○ 의장 김상득투표용지수가 12매로써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개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의원 여러분, 개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매 중에서 황걸연 의원 11표, 설현수 의원 1표, 기권과 무효표는 없습니다.
개표 결과 과반수 이상을 득표한 황걸연 의원님께서 제8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여 주신 감표위원께 감사드립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o밀양시의회의장(황걸연) 당선인사

(10시 37분)

○ 의장 김상득그러면 제8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당선되신 황걸연 의원으로부터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황걸연 의원예,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부족한 저를 후반기 의장으로 선임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우리 의회가 시민 속으로 다가가는데 부족함과 소홀함이 없도록 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의원 여러분들 의정활동 하는데 최대한 지원할 수 있는 의장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함께 하겠습니다. 우리 밀양시의회가 시민과 함께하고 세계를 바라보는 의정상을 정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전반기 2년 동안 우리 밀양시의회, 밀양시의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신 존경하는 김상득 의장님, 존경하는 정정규 부의장님, 존경하는 정무권 운영위원장님, 존경하는 박영일 산업건설위원장님의 그간의 노력에 존경과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다시 한 번 선배․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지지에 감사드리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상득예, 의장으로 당선되신 황걸연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장 선거를 마치고 부의장 선거 준비를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6분 회의중지)


(10시 55분 계속개의)

○ 의장 김상득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4. 부의장 선거의 건

(10시 56분)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도 의장 선거와 같이「지방자치법」제48조제1항 및「밀양시의회 회의 규칙」제8조에 따라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밀양시의회 회의 규칙」제8조제5항에 따라 부의장에 선출되기를 바라는 의원은 5분 이내에 희망의원에 한하여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견발표는 의원 여러분들과 협의한 대로 희망의원이 있으면 신청을 받아 하기로 하였습니다만 현재까지 신청한 의원이 없으므로 정견발표를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견발표는 생략하고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감표위원석에 가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에 착석)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내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없습니까?
장영우 감표위원이상 없습니다.
○ 의장 김상득예,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국 직원은 감표위원의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잠금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그러면 의사담당주사는 사회대에 나오셔서 투표하실 의원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 박현숙호명 받으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57분 투표개시)
박영일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영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의장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엄수면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장영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 김상득예, 그러면 부의장 선거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10시 58분 투표종료)
예,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명패수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을 열어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장영우 감표위원예, 이상 없습니다.
○ 의장 김상득예,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장영우 감표위원예, 12매입니다.
○ 의장 김상득예, 투표용지가 12매로써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개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예, 의원 여러분! 부의장 선거 개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매 중에서 엄수면 의원 7표, 설현수 의원 4표, 무효표 1표, 기권은 없습니다.
개표 결과 과반수를 득표한 엄수면 의원님께서 제8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부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정무권 의원 의석에서 - 진짜 너무한 것 아닙니까! 이래가지고 협치가 되겠습니까! 그래 사정을 했으면 좀!)
(일부 의원 퇴장)
수고하여 주신 감표위원께 감사드립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o밀양시의회부의장(엄수면) 당선인사

(11시 01분)

○ 의장 김상득그러면 제8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부의장에 당선되신 엄수면 의원으로부터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엄수면 의원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부족한 저를 부의장으로 선출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부의장이라는 책임으로 벌써부터 어깨가 무거워짐을 느낍니다. 부의장으로서 밀양시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를 견제와 감시를 하며 더불어 또 시민의 민심이 의정에,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하며 의장님과 함께 우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시의회의 위상과 시의회의 신뢰를 높여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상득부의장에 당선되신 엄수면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제8대 후반기 밀양시의회 의장 및 부의장 선거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그동안 제8기 전반기 밀양시의회에 관심과 도움을 많이 주신 밀양시민 여러분들과 집행기관 박일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함께 했던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통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당선되신 황걸연 의장님과 엄수면 부의장님, 앞으로도 밀양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함을 알려드리면서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0분 산회)


○ 출석의원 (12명)
김상득박영일박진수박필호엄수면
이선영이현우장영우정무권정정규
허홍황걸연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지은

○ 회의록서명
의 장 김상득

서명의원 이현우

서명의원 엄수면

사무국장 최영태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