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구분

안건

부록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7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8년 11월 29일 (목)

장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제7차 회의)
피감사기관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10시 02분 감사개시)

○ 위원장 박영일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금일 일정의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오늘 감사는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순으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관계 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 「지방자치법」제41조제5항의 규정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먼저 내일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백순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9일
내일동장 백순연
○ 위원장 박영일내일동장님 감사 자료에 대하여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백순연내일동장 백순연입니다.
위원님!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보고에 앞서 오늘 참석한 내일동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재명 총무담당입니다.
류진술 맞춤형복지담당입니다.


(직원 인사)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내일동 소관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455페이지 기본현황과 456페이지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57페이지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내일동 전체 예산액은 4억 1166만 2000원입니다. 집행액은 2억 7178만 9000원이고 잔액은 1억 3987만 3000원입니다. 이중에서 12월까지 1억 2966만 원을 집행하고 나면 집행잔액은 1021만 3000원이 예상됩니다. 세부 사업별 집행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459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도에는 신화아파트주변 도로정비공사 외 3건에 4773만 4000원으로 집행했습니다. 2018년도에는 암새들 축구장 수목식재공사 외 3건에 4986만 6000원을 집행하여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했습니다.
고질민원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은 없습니다.
다음 460페이지 도로변 풀베기 사업 추진현황과 461페이지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462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제16회 내일동민 경로잔치 개최입니다.
지난 4월 28일 청년회 주관으로 밀양관아에서 어르신 600여명을 모시고 경로잔치를 개최하여 어른을 공경하는 경로효친의 사회적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특히 이날 장애인 문화예술진흥회에서 실버카 4대를 전달해 주셨으며, 아리랑상인회에서도 경로당 11개소에 온누리상품권 110만 원을 전달하여 밀양물산 소비운동에도 일조를 했습니다.
다음은 제3회 밀양관아 달빛음악회 개최입니다.
지난 9월 21일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밀양관아에서 시민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달빛음악회를 개최했습니다. 내일동에 있는 밀양여고 학생들의 듀엣 및 합창공연과 ‘그대 그리고 나’를 노래한 소리새 감성공연 등을 했습니다. 부대행사로서 주민자치프로그램인 수묵화와 캘리그라피 작품전도 함께 열었습니다. 성과로는 아리랑시장 활성화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관아와 어울리는 음악회 개최로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또 주민화합의 계기도 되었습니다.
463페이지 행복한 동행, 아름다운 지역사회 만들기 추진입니다.
10월 29일 내이동 소재에 있는 반올림피자 밀양점과 협약을 체결하여 매월 1회 관내 어려운 어린이 및 청소년 3명에게 피자를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의 따뜻한 정을 함께 나누고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배려하는 문화에 앞장서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다음 464페이지 민간협력을 통한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작년 4월 6일 내일동 청년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아리랑대축제 때 향토음식점을 운영한 수입금 100만 원을 사랑의 성금으로 기탁해 주었습니다. 이 성금은 취약계층 어르신 5명에게 20만 원씩 지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상반기과 하반기 저소득 2가구에 도배를 교체해 주는 등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재능기부 및봉사활동을 실시하여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해오고 있습니다.
465페이지 “희망을 전하는 돌보GO” 사업추진입니다.
작년 6월부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자체사업과 공동모금회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체사업은 100만 원의 재원으로 상하반기에 15가구에 쌀, 라면, 김 등 생필품 희망꾸러미를 만들어서 전달했습니다. 공동모금회 지원사업은 240만 원으로 12월까지 가전제품, 이불, 난방제품 등을 구입하여 전달할 예정입니다. 성과는 작은 나눔의 고마움과 감사의 인사를 전함에 보람을 느끼고 있고 봉사를 함으로써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다음 166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작은 성장 동력사업으로 야경이 아름다운 아랑나비거리 조성사업입니다.
목적은 내일동만의 특색 있는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아랑전설을 스토리텔링하여 영남루가 있는 아동산 둘레를 아랑나비길로 만들어서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1차로 올해 5월에 영남루 입구에 해맑은 상상 밀양이미지와 영남루야경을 실사한 고보조명을 설치했습니다. 또 영남루주차장 도로변에 나비모양의 오색 열주등과 나비조형물도 설치를 했습니다. 2차로 내년에는 밀양관아에서 동문고개까지 16개의 경관가로등에 아랑나비 LED등과 밀양관아 앞에 아랑나비 포토존 벤치도 설치할 예정입니다. 성과는 아리랑대축제 등 행사시에 다양한 볼거리 및 밝은 도심이 미지를 제공해서 관광객들에게 감성을 자아내게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내일동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내일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내일동장님 수고 많습니다.
우리 내일동에 대해서 우리 위원님들이 딱히 질의할 내용이 없는 것 같아서 본 위원이 가볍게 한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어제께 우리 주민자치위원회 프로그램 경연대회에서 내일동주민자치위원회에서 출품한 프로그램 내용 중에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이야기를 오늘 들었습니다. 정말 축하드리고 또 동장님 부임하시고 난 이후에 내일동의 분위기가 한결 주민들과 화합하고 단합된 모습들이 아마 그런 결과로 나타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 또 우리 내일동은 관아가 있고 영남루가 있고 전통시장이있는 곳입니다. 동장님 특유의 섬세하고 밝은 이미지에 맞게끔 우리 내일동을 더 아름답게 가꾸어 주시기를 내가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다시 축하드립니다.
○ 내일동장 백순연허홍 위원님 칭찬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동장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우리 내일동 같은 경우에는 위에 보면 산복도로가 좀 많이 있고 거기에 따라서 조금 뭔가, 저희가 도시과에서 확인해보면 상당히 도시가스 부분 보급률이 낮다는 이야기 보고 받고 있습니다. 혹시 그 부분에 대해서 민원을 받거나 불편한 사항을 접수한것은 없습니까?
○ 내일동장 백순연장영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도시가스사업은 큰 대단위 아파트는 다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년도 사업도 이미 지금 수요조사를 해서 조금 작은 우리 신화아파트도 지금 현재 선정이 되었습니다. 일반 가정에는 수급자가 사실상 5통 산복도로 있다 하는 거기는 수급자가정이 진짜 많습니다. 그런 데는 가스회사에서 자기들도 수익을 창출해야 되는 관계로 자부담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지금 현재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것은 차차로 아마 그분들도 시에서 보조금을 많이 해준다든지 그러나 또 자기 집안, 입구까지는 어느 정도 우리가 시에서 보조를 해줄 수 있지만 집안에는 또 개인 자부담을 해야 되는 그런 관계로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실은.
장영우 위원나름대로 도시과에서도 저희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확인을 해보면 도시가스 보급률이 특히 내일동 같은 경우에는 많이 낮다. 지형적인 부분도 있고, 무엇보다도 그런 부분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인 복지차원에서 그런 부분은 향후에 주민들에게 보급이 될 수 있는 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내일동 자체에서는 하기 힘들 것 같고 우리 도시과와 같이 협력을 잘해서 그런 부분에 노력을 좀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 내일동장 백순연예, 그렇게 하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 위원장 박영일설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거듭 축하를 드리고요, 보니까 참 많이 활성화되고 있고 주민들의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참 좋았습니다.
어려운 질문하겠습니다.
내일동의 가장 큰 관심사항은 우리 상설시장 활성화, 중심상권을 어떻게 활성화 할 것인가라고 생각되는데 일선에서 보시면서 우리 동장님 의견은 어떻습니까? 방법은.
○ 내일동장 백순연제일 정말 어려운 질문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가 꼭 우리 밀양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전국적으로 마찬가지인데 지금 현재 시민들의 의식도 인터넷으로 간다든지 대형마트로 가는 추세인 관계로 정말 어렵습니다. 어렵고, 지금 현재는 우리 행정에서 계속 관심을 가져주는 것도 하나의 방편은 됩니다. 방편은 되고, 또 지금 현재는 자생적으로 자기들이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저는 지금 현재는 처음에는 좀 많이 관여를 하다 잠시 주춤해 있거든요. 자기 스스로 하는 의지가 보이는 관계로 우리 행정에서 그걸 지켜보면서 수시로 필요할 때는 개입을 하고 또 자생적으로 할 때는 조금 할 수 있도록, 자기 자생적으로 할 수 있도록 조금 물러서서 이렇게 행정을 지원해주는 방법도 하나의 방편이 아니겠나 이래 봐집니다. 앞으로도, 그래도 전통시장은 연세 있으신 분들의 시장이다 이렇게 봐야 되는 관계로 행정에서 계속 그 끈을 놓으면 안 되겠고 우리 의회와 우리 행정과 같이 함께 가야 될, 함께 가서 문제를 풀어야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설현수 위원예, 감사합니다. 또 어려운 문제는 청년 창업지원에 있어서 우리 시에서 시장 안에 지원한 사항이 있는데 지금 현재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 내일동장 백순연우리 시에서 전통시장을 활성화 해 보기 위해서 청년몰사업을 했습니다. 점포가 한 서너 개 되는데 제가 와서 갔을 때는 그 가게가 계속 문이 닫겨져 있었습니다. 있었고, 주말에 제가 또 가봅니다. 가서 그것을 지원하는 교수님을 만났는데 교수님께 왜 여기 자꾸 문을 닫아 놓고 있느냐고, 문을 좀 열어 놓으면 안 되느냐고 했더니만 그 학생 청년하고 같이 왔던데 여기에 문을 열어놓으면 사람이 와야 되는데, 청년들이 오고 사람이 와야 되는데 사람이 안 오고 하루 종일 있기란 그 인건비를 어떻게 보전해줄 수 있는 방법도 없고 처음에는 하려고 굉장히 애를 많이 썼답니다. 작품도 개발하고 이래 했는데 지금 수요가 없다 보니까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방송에 가끔씩 골목식당이라든지 제가 TV를 볼 때마다 아! 방송에서 한번 어떻게 이슈화를 해주면 또 다른 방편이 안 되겠나 싶은 저의 짧은 생각입니다, 의원님. 그것도 한번 의회 차원에서 좀 그렇게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시면 또 조금 활성화될 수 있는 길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설현수 위원예, 감사합니다. 물론 이 문제는 우리 동장님 차원에서, 우리 동의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그러나 일선에서 어떻게 느끼느냐를 제가 한번 여쭤본 것이고, 질의해본 것이고. 앞으로 계속해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행정의, 물론 아까 말씀하셨지만 행정이 끈을 놓아서도 안 될 것 같고 계속해서 우리 집행부, 또 의회의 소위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서 정말 어려운 문제지만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조금 전 존경하는 설현수 위원님께서 전통시장 활성화에 관해서 질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내일동장님도 잘 아시겠지만 최근 홈플러스마트와 우리 전통시장 업무협조에 관해서 뭔가 곤란한 점이 있었다는 것 알고 계시죠?
○ 내일동장 백순연예.
장영우 위원그래서 그 부분도 내부적으로 보면 우리가 시 행정에서 시켜 놓기만 시켜놓고 그 내부적으로 뭔가 우리가 안에, 제가 느끼기에는 뭔가 우리 상인회장과 상인회 간에 소통이라든지 의견이 부딪히는 부분이 많이 있다. 회원으로 가입한다 등등. 그런 부분도 물론 우리 밀양시 본청과 협의될 부분이 있지만 어차피 전통시장을 끼고 있는 우리 동에서도 상인과 상인의 그런 어떤 갈등요소라든지 그런 부분도 뭔가 우리가 조정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 동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내일동장 백순연장영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올해 추석 때 조금 불미스런 일이 있어서 정말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정말 무슨 일이 있을 때는 관과 민이 서로 소통을 잘 했더라면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생각하고, 우리 전통시장 상인회 들어가면 정말 복잡합니다. 장영우 위원님도 하나의 그 문제로 인해서 어느 정도는 파악하셨으리라 저는 생각합니다만 정말 복잡합니다. 한데, 그래도 그 상인회라는 회가 단체가 구성되었기 때문에 지금 현재는 비상대책위원회로 가고 있는데 12월 15일 이후 되면 상인회가 구성이 됩니다. 되니까, 그 상인회가 있는 관계로 이 앞에는 상인회가 있었지만 회장님이라면 그 회원들 회의를 거쳐서 이렇게 어떤 의사결정을 했더라면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 텐데 그런 회의를 안 거친 관계로 그런 문제가 발생을 했습니다. 지금 만약 새로 상인회 회장단이 구성되면 그런 문제는 앞으로 발생하지 않을 거라고 저는 믿습니다.
장영우 위원이 부분도 어찌 보면 소통의 문제인데 그런 어떤 상인과 상인의, 우리밀양시와 상인회 이런 부분에서 우리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조차도 그렇게 내부적으로 결정된 것도 전혀 몰랐던 부분이 있었고 그걸 모르는 상태에서 사건이 터지니까 저희도 뭐라고 초기에 대응하기도 상당히 힘든 부분이 있고. 그래서 그걸 통해서 일단 우리 동장님실에 가서 회의를 하면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뭔가 이런 부분은 한순간에 일어난 것은 아닌 것 같고 지금까지 누적해서 일어났던 일이 결정적으로 이번에 밀양시에서 마트 업무협조 건과 관련해가지고, 이와 관련해 오히려 그게 드러났다고 저는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전통시장에 좋은 건물을 짓고 하는 부분도 필요하겠지만 이런 상인회장과 상인회 간 마찰이 있다면 아무리 우리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한다고 해도 과연 우리가 잘 될 수 있는가! 근본적인 문제를 조금 더 짚어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우리 밀양시 행정, 기업경제과에서 해야 될 부분도 있겠지만 우리 내일동 동장님을 비롯한 우리 공무원도 상인회와 상인회장과 그런 소통이라든지 교육부분도 저는 조금 더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향후에 우리 전통시장 어찌 되었던 마트도 있고 여러 가지 있지만 그래도 우리 전통시장은 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우리 시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뒷받침 해줘서 앞으로 전통시장이 잘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백순연예, 장영우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저희 행정에서도 계속 그 끈을 놓을 수가 없습니다. 다 같은 우리 내일동 내에 있고, 또 우리 밀양시민이고 이렇기 때문에. 또 그분들이 있었기에 우리가 또 있지 않았나 봐집니다. 상인이라고만 딱 하기에는 너무 축소된 느낌이고 그러니까 항상 저희들도 관심을 가지고 시의 기업경제과와 또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의원님한테도 연락을 드려서 같이 의논을 해서 문제를 잘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예, 그렇게 좀 해주십시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이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이동장 김동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9일
내이동장 김동우
○ 위원장 박영일내이동장님 감사 자료에 대하여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이동장 김동우내이동장 김동우입니다.
먼저 내이동 담당계장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임진택 총무담당 계장입니다.
김정선 맞춤형복지담당 계장입니다.
(직원 인사)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내이동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471페이지 기본현황, 472페이지 행정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73페이지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을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액은 4억 6083만 3000원이며, 자료 현재까지 3억 1844만 6000원을 집행하였으며 1억 4238만 7000원이 집행잔액입니다. 이중 1억 2571만 1000원은 11월, 12월에 대부분 집행예정이며, 1667만 6000원이 집행잔액으로 예산액 대 집행액은 96.4%가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은 공공요금 절감에 1250만 2000원, 일반보상금 186만 3000원, 인건비 75만 1000원, 일반운영비 공공요금 156만 원이 집행잔액입니다.
다음 475페이지 2018년도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은 어린이공원 간이화장실 설치와 내이 밀양강변 환경개선 바람개비 설치 2566만 2000원을 지출하였습니다.
476페이지 도로변 풀베기 사업, 477페이지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78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사회단체와 내이동과 상호 협력하여 밀양강변 꽃동산 및 어린이 공원관리를 통해 아름다운 내이동을 가꾸고 시민들에게 볼거리와 휴식처를 제공하기 위해 환경정비, 공원 내 풀베기, 잡초제거 등 사회단체와 관리협약을 통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내이동을 조성하고 사회단체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479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아름답고 안전한 밤거리 조성을 위해 어린이공원 내 LED장미꽃밭을 조성하여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볼거리와 휴식처를 제공하였으며, 또한 쓰레기 불법 투기방지를 위해 야간조명장치를 설치하여 야간 쓰레기 불법 투기 방지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내이동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내이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동장님 반갑습니다.
퇴임을 얼마 두지 않고 행정사무감사 받는 기분은 또 감회가 새롭다고 생각됩니다.
집중호우라든지 태풍 있을 때마다 늘 현장에 나가셔 가지고 수고 하시고 하는 모습 시의회를 대표해서 정말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보통 우리 내이동 같은 경우 에는 수변공원, 지금 꽃동산 조성하고 있는데. 그런데 조금 여러 측면에서 많이 수고로움도 계시고. 그런데 최근에 태풍이 와서 우리가 열심히 심고했던 부분이 다시 또물에 잠기고 하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은 제가 한번 심는 부분을 시기를 조절한다든지 그런 부분 개선을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우리 동장님생각은 어떠십니까?
○ 내이동장 김동우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실패도 성공을 위해서는 실패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장영우 위원님 하시는 말씀에 조금 조절을 해서 할만한 부분이 있으면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앞으로 유일하게 우리 내이동에 수변공원이 아마 영남루를 따라서, 내이동 도뮤토와 롯데아파트 쪽인데. 앞으로 거기에 도시계획도로가 많이 나고 남천공원도 조성이 되고 하면 꽃동산 조성하는 부분이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매년 또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인데 열심히 심고 우리 관계공무원들과 사회단체에서 이렇게 많이 도와주시는 부분이 있는데. 뭔가 조금 그런 부분 잘 좀 키우고 해야 되는데 이번 자연재해로 인해가지고 그런 부분이 조금 묻히는 것 같아서 저는 또 안타까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조금 더 그런 부분에서 우리가 시기를 좀 조절해서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런 부분도 조금 노력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 내이동장 김동우알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설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동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내이동 관내에 아파트가 난개발 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신촌입구에 기존에 있던 휴먼시아 아파트, 또 이어서 한신, 쌍용이 들어서면 앞으로 약 1만 1000세대 이상 들어서게 되는데 SOC는 상당히 취약하거든요. 예를 들자면 쌍용아파트 들어가는 입구가 지금 현재 안 되어 있고 이런 상태에서 우리 시에서의 아파트 건설허가에 대해서 어떻게 보시는지 한번 말씀해 주십시오.
○ 내이동장 김동우설현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내이동은 아주 오랫동안 내이동상가가 건립되어 가지고 옛날부터 내이동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지금 현재 상가부지에는 아파트를 건립할 수 없는 그런 여건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외지에, 그다음 농지에 이렇게 건설할 수 밖에 없는 그런 실정도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저희들 내이동이 발전하려면 그런 아파트가 들어와야 인구가 또 증가가 됩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앞으로 좀 더 많은 아 파트가 들어오기를 원하고, 하지만 설현수 위원님께서 하시는 말씀 도로망이라든지 각종 다른 여러 가지 시설을 좀 더 설치하도록 그렇게 담당과와 내이동이 서로 협의하여 일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설현수 위원예, 감사합니다. 제 말씀은 이런 SOC가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너무 많은 허가를 하다 보니까 앞으로 신촌일대의 교통 혼잡도 예상되고 있고, 가령 예를 들자면 쌍용아파트, 한신 더 휴든지 보면 상당히 출입구가 불편하지 않습니까?
이런 문제든지, 앞으로 이런 대형아파트를 허가할 때는 전반적인 사항들을 우리가 감안해서 시에서 해줘야 되는데. 사실 이 문제는 우리 동장님께서 하신 일은 아니기 때문에. 그래서 이것은 좀 더 우리가 종합적인 상황에서 허가를 하고 해야 되는데. 앞으로도 그러한 문제점들을, 상당히 민원이 많이 발생되고 있거든요. 이런 것들을 감안해서 행정을 처리해야 된다 그런 말씀을 제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내이동장 김동우예, 알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동장님 허홍 위원입니다.
제가 내용을 몰라서 궁금해서 질의를 하니까 아시는 대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이동에 성원플러스아파트가 있는 데가 몇 통입니까? 옛날 진장이라 그럽니까?
○ 내이동장 김동우1통입니다.
허홍 위원1통입니까? 거기가 지금 주소가, 주소명은 삼문동으로 되어 있죠?
○ 내이동장 김동우예.
허홍 위원그래서 이것 익히 동장님 알고 계시는데 우리 밀양시가 풀어야 될 숙제인데 지금 다 방치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언젠가는 이런 부분들 시가 나서서 빨리 정비를 해줘야 되는데도 좀 어렵고 힘들다는 이유로 지금 누구하나 이야기하는 사람이 없어요. 그래서 내가 오늘 동에서는 지금 어떻게 시에다 건의 한번 해보신 적이 있는지. 거기가 옛날에 이야기 들어보니까 남천강 둑 사방사업을 하면서 그 땅이 삼문동 땅이었는데 제방을 쌓다보니까 삼문동 지번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행정구역은 내이동으로 되어 있고 주소는 삼문동으로 되어 있는데 관리는 내이동에서 하고 이런 불합리한 점이 있어도 누구하나 신경 써는 사람들이 없어요. 그래서 그 점에 대해서 제가 상당히 궁금했거든요. 그래서 그것 혹 준비하고 있는 게 있는지, 시에서는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동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이동장 김동우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저희들 원래 거기는 법정동은 삼문동이지만 행정동은 내이동입니다.
옛날에는 위원님 말씀처럼 둑을 쌓았는데 그 앞에 큰 도랑이 하나 있습니다. 그쪽으로 해서 이쪽으로는 삼문동, 저쪽으로는 내이동 이래 했는데 제가 오래 전 기억으로는 그 한번 추진해 보려고, 법정동을 바꾸려고 행정동으로 같이. 그런데 우리나라에 그런 데가 많은 모양입니다, 우리 밀양만 있는 게 아니고. 그래서 아마 그게 토지 관계라든지 사유지 관계라든지 이런 여러 가지 일이 있어 가지고 아마 추진하다 못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기 전에 그 내용을 뒤에 담당자, 후임 동장한테 이야기해서 허홍 위원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한번 드리고 숙제를 해결하라고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허홍 위원예. 그러니까 그 부분들이 제가 궁금도 하고 사실상 저는 이래 생각했습니다. 옛날 우리 도로명 주소를 새로 만들 때 이참에 이걸 할 수 없느냐! 복잡하겠죠. 토지와 재산권과 등기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있어서 그렇는데 단지 그때만이라도 이렇게 이렇게 해서 시발점이 되지 않을까 했는데 이 근자에 또 누가 그 부근에 사무실에 가다 보니까 그런 이야기를 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우리 존경하는 허홍 위원님께서 행정동, 그 부분은 저희가 선거를 치러 보니까 참 절실히 많이 느끼는 부분이더라고요. 그래서 물론 삼문동이 주소지지만 또 선거는 우리 밀양고등학교 근처에서 투표를 하시고. 이 부분은 우리 내이동뿐만 아니고 삼문동하고도 뭔가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야 되지 않느냐! 왜냐하면 또 이런 부분 보면 면적에 따라서 어찌 보면 인구와도 관련된 부분이 있고, 그리되면 삼문동인구가 적어지거나 아니면 반대편으로 내이동 인구가 적어지거나 이런 부분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추후에 저도 그 부분은 안 그래도, 뭔가 이 부분은 조정에 들어가야 되고 또 우리 선거구 관련해 가지고 정확하게 둑을 기준으로 해서 한다든지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아까 우리 동장님이 말씀하신대로 그 부분은 한번 우리 동별로도 이야기를 하시고 그리고 임기가 얼마 남지 않으셨지만 후임 동장님한테도 그런 부분을 조금 더 이야기를 해주셔 가지고 우리 주민들이 그런 부분에 대해서 혼동하거나 헷갈리지 않도록 그런 부분을 조금 생각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 내이동장 김동우예, 내이동의 큰 숙제입니다. 제가 숙제를 못하고 가서 죄송합니다. 뒤에 유능한 동장이 오면 꼭 이야기를 해서 조금 어렵겠지만 한번 추진해보라고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이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내이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교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동장 김창균“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9일
밀양시 교동장 김창균
○ 위원장 박영일감사 자료에 대하여 제안 설명 간략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교동장 김창균예, 알겠습니다.
반갑습니다. 교동장 김창균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참석한 우리 교동직원을 먼저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진순 총무담당입니다.
이미영 맞춤형복지담당입니다.
신미경 주무관입니다.
장나검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8년도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485페이지 기본현황, 486페이지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487페이지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총 예산 3억 8017만 1000원 중 10월 22일 현재 2억 7604만 2000원을 지출하고 1억 412만 9000원의 집행잔액이 남았습니다. 집행잔액 1억 412만 9000원 중 8214만 5000원은 앞으로 12월말까지 집행할 계획이며, 2198만 4000원은 집행잔액으로 남을 예정입니다. 집행잔액으로 남을 예정 예산위주로 간단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복지행정 일반운영비 잔액 4236만 7000원 중에 2432만 5000원은 12월말까지 집행할 계획이며, 집행잔액 1804만 2000원 중 가로등 전기요금 1300만 원은 결산추경에 삭감 조치하였으며, 남은 가로등 전기요금 182만 2000원과 관용차량 유류비 및 유지비 322만 원을 포함해서 504만 2000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일반보상금 집행잔액 1146만 8000원 중에 주민자치센터 운영비 116만 3000원, 통장 현장활동비 90만 원, 266만 3000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을 예정입니다. 그 외 남은 잔액940만 5000원은 12월말까지 집행할 계획입니다.
488페이지 주민숙원사업 및 시설비 및 부대비 20만 6000원은 집행잔액으로 남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행정운영경비 인력운영비 인건비 중 시간외수당 167만 3000원 또한 집행잔액으로 남을 예정입니다. 그 외 남은 잔액은 모두 12월말까지 집행할 계획입니다.
489페이지 2017년, 2018년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도에는 온누리교회에서 휴앤홈아파트간 아스콘 재포장 외 5건에 4983만 4000원, 2018년도에는 목화아파트앞 데크산책로보수 외 5건에 4979만 4000원으로 공사를 시행하여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였습니다.
다음은 490페이지 우리 동의 고질민원은 현재 없습니다.
다음은 도로변 풀베기 사업 추진현황과 491페이지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492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먼저 교동 동민 경로잔치 개최입니다.
4월 29일 날 교동청년회 주관으로 시립박물관 앞에서 경로잔치를 개최하여 경로효친사상 함양은 물론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다음은 폭염 관련 관내 경로당 문안 방문입니다.
올해 여름은 어느 해 보다 기나긴 폭염으로 다들 고생하였는데 폭염에 특히 취약한 노인 분들을 위하여 주민자치위원회에서 8월 6일 관내 경로당 9개소를 방문하여 시원한 음료, 수박 등 간단한 다과도 준비해 드리고 또한 폭염으로 힘들어 하시는 관내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기 위하여 경로당은 방문한 사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가가호호 행복한 밥상”운영입니다.
우리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올해 9월에서 내년 2월까지 5개월 동안 관내 취약계층 32가구를 선정하여 정성껏 준비한 밑반찬을 가가호호 배달도 하고 또한 그날생활실태도 파악하는 등 취약계층 식생활개선은 물론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만들기에도 노력하는 사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교동 도로변 및 제방 환경정비 실시입니다.
잡초와 풀이 가장 무성한 6~9월에 우리 동의 기관단체가 스스로 참여하여 제방 및도로변의 잡초 및 풀베기 등 환경정비를 실시하여 깨끗한 교동 만드는데 노력한 사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493페이지 교동 한마음 노래자랑 개최입니다.
10월 5일 날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시립박물관 강당에서 동민 한마음 노래자랑을 개최하여 통별로 노래실력을 겨루는 등 즐거운 시간을 가졌음은 물론 동민들이 화합하고 단합하는 좋은 계기가 되는 자리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다음은 담당 통별 종합 출장제 시행입니다.
평소에도 우리 담당 업무별로 출장을 가 업무를 추진하고 있지만 매주 수요일은 직원에게 모두 담당 통을 지정하여 담당 마을별로 출장하여 통장님과 함께 시동정 홍보는 물론 환경정비 상태 및 주민불편사항을 파악 점검하여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해결하고자 시행하는 시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작은성장동력 사업 추진입니다.
우리 동의 작은성장동력 사업은 산복도로 장미꽃길 조성입니다.
구간은 아침해오름아파트에서 목화타워맨션까지 730m에 3년생 2190주의 장미꽃을 식재했습니다. 산복도로변 콘크리트 벽면에 장미꽃을 조성하여 도시미관도 개선하고 또한 현재 한쪽방면은 벚꽃길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한쪽이 장미꽃길로 조성된다면 시민들께서 휴식공간으로 많이 찾는 산책로가 되지 않나 싶어 조성하는 사업이되겠습니다. 이상 교동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영일교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동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교동은 시청도 있고 시립박물관, 아리랑 아트센터, 주요 공공시설도 많이 있고 전통 향교, 추화산성이라든지 어찌 보면 밀양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그에 따라서 우리 교동 동장님과 관계 공무원들이 정말 수고를 많이 하신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 교동을 보면 나름대로 뭔가 산을 끼고 있고 어찌 보면 우리 아트센터 인근에 보면 공동묘지라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늘 이렇게 보다 보면 이런 부분에서 뭔가 방안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 최근에는 공동묘지를 이전한다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제가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 관해서 우리 동장님 구체적으로 들으신 이야기는 있습니까?
○ 교동장 김창균예, 장영우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교동에 제일 취약부분이 아마 예전부터 교동의 공동묘지인데 제가 공무원 시작부터 역대 시장님들께서 다들 공동묘지 이전계획은 다 세웠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조상 때부터 내려온 묘 참 이전하기 어렵다는 이야기, 저도 생각하지만 최근에 들어와 가지고 우리 교동에 교동 제2지구 토지구획정리라고 해서 조합원도 구성하고 아마 추진하고 있는 걸로는 알고 있는데 제가 알기로는 진척이 별로 되지 않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사실은 토지구획정리가 지금 우리 교동1지구에도 잘 정리가 되지 않고 지금까지 하고 있는데 2지구 추진한다고는 얼마 전에회의도 하고 조합원을 결성해 회의도 하고 하는데 제가 볼 때는 추진과정이 참 어렵지 않나 이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장영우 위원이 부분은 물론 행정구역은 교동이지만 교동 동장님만으로 다 된다고는, 어렵다고 봅니다. 그래서 뭔가 어찌 보면 필요성에 대해서는 많이 인지를 하고 계시고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우리 밀양시 행정과 어떻게 하면 우리 밀양시의회가 교동 공동묘지 이장을 우리가 하는데 있어 가지고 어떻고 방안이라든지 도움을
○ 교동장 김창균예. 저도 지금 교동장 온지 1년 6개월 되었지만 저도 관심을 갖고 우리 교동이, 아까 장영우 시의원님 말씀대로 우리 교동지역은 실지로 보면 상업지역보다도 주거지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금 동중에서도 약간은 다른 동보다 낙후된 지역이라고 제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우리 시에서 최고로 생각하는 주요 시설물이 교동에 다 위치하고 있습니다. 배드민턴구장이라든지 박물관, 아트센터 지금 건립하고 있는 천문대, 기상과학관이 우리 교동에 들어서고 있는데, 들어 서고 교동이 전체적으로 시너지가 생겨가지고 활기찬 교동이 되기를 저도 바라고 있고 아까 말씀대로 저 바람이지만 저도 우리 교동 공동묘지가 다른 곳으로 이전 되든지 이래가지고 개발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그런 바람을 갖고 있습니다.
장영우 위원꼭 그런 부분은 우리 행정뿐만 아니고 우리 의회에서도 뭔가 그렇게 공동묘지 이전하는 부분에서 우리가 도와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저희도, 본 위원도 적극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교동의 유일한, 항상 우수기가 되면 잘 아시겠지만 차현들 상습적으로 침수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근본적으로 뭔가 어떻게 그런 부분, 물론 전혀 없을 수는 없겠지만 뭔가 조금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지금 나름대로 공사도진행되고 있고, 보니까 코레일하고 협의될 부분도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뭔가 그런 부분을 바꿔 나갈 부분에 대해서 우리 교동 동장님의 생각을 말씀해 주십시오.
○ 교동장 김창균예. 제가 가고 나서 우수기 때마다 비가 좀 오면 실지로 교동에 있는 교동 차현들이 항상 물에 잠깁니다. 잠기고, 지금 우리 교동에 배수장이 있지만 구배가 사실적으로 안 맞아 가지고 교동배수장까지 물이 자연스럽게 빠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 교동 2통 배수로공사라든지 등등 지금 그쪽에 내년에 주민예산 사업도 투입해서 공사를 여러 가지로 해가지고 차현들이 차후에 되도록이면 우수기 때 물에 안 잠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가지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늘 현장에 우리 동장님이 자주 나가시고 살펴보시는데 저도 현장에도 여러 차례 나갔지만 뭔가 해결방안이 있어야 되는데, 매번 겪는 사항이라서 뭔가 조금 더 여러 방안을 해야 되지 않느냐 걱정스런 마음에서 동장님께 질의를 드렸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우리 교동뿐만 아니고 저도 교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의원으로서 더 열심히 함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교동장 김창균예, 저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교동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교동장 수고 하습니다.
다음은 삼문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김성건“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9일
밀양시 삼문동장 김성건
○ 위원장 박영일동장님 감사 자료에 대하여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장님 그리고 간략하게 타이틀만 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김성건예, 잘 알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삼문동장 김성건입니다.
보고에 앞서 오늘 참석한 삼문동 담당주사와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호용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조정희 맞춤형복지담당주사입니다.
오늘 직원들 견학차 왔는데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상희 주무관입니다.
설은정 주무관입니다.
재해인 주무관입니다.
조민기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삼문동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499페이지, 500페이지까지의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01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삼문동 전체예산은 5억 3408만 9000원이며, 10월까지 집행액은 3억 7178만 1000원으로 집행잔액은 1억 6230만 8000원입니다. 이중 12월까지 1억 4253만 5000원을 집행하고 나면 집행잔액은 1977만 3000원이 예상됩니다. 과목별 집행내역 및 미집행사유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03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에는 4건에 사업비 4885만 원이 집행되었으며, 세부 사업내역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에는 10월말까지 3건에 사업비 4053만 8000원이 집행되었으나 11월 현재 삼문동 3통 삼지공원 조성공사를 시행예정으로 있으므로 총 사업 건수는 4건에 사업비는 4900여만 원이 집행될 예정입니다. 세부 사업내역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504페이지 도로변 풀베기 사업 추진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505페이지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방독면 등 총 14종 1618개 장비‧물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긴급사항 대비 사용에차질없도록 장비‧물품관리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06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시간관계상 제목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삼문동 벚꽃 나들이 한마당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은 삼문동민과 함께하는 열린음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음악회에는 우리 주민자치프로그램 작품전시회와 발표회도 함께 열렸습니다.
다음은 507페이지 생활질서지키기 “함께 해요” 운동을 추진하였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 잘못된 관행을 작은 것 부터 개선해 보고자 월별로 테마를 정해가지고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아름답고 행복한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서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행복 나누기, 희망 더하기「나누리 봉사대」운영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나 자원봉사회, 새마을부녀회, 또 청년회 4개단체가 업무협약을 통해가지고 취약계층, 사례관리 대상자 지원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사회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08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문화향기 그윽한 “신삼 힐링 음악회” 개최입니다. 우리 신삼문동 택지 내에서 주민들의 적극적인 문화활동의 참여분위기를 조성하고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7월부터 10월까지 월 2회 계획으로 저녁 8시부터 1시간 가량 버스킹 형태의 공연을 개최하였습니다. 공연에는 문화예술 재능 주민 및 동호회단체가 적극 참여하여 이곳을 찾아오는 방문객과 상가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상권밀집지역에 문화라는 콘텐츠를 불어 넣어 가지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상권의 활성화와 주민소득 증대에 기여하게 된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자료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삼문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위원동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읍면동은 감사보다는 이렇게 좋은 말씀도 드리고 건의사항도 드리고 하는데 저도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 삼문동은 16개 읍면동에서 땅덩어리는 최고 좁습니다. 좁은데, 인구는 최고 많은데 그런데도 불구하고 최일선에서 삼문동장님께서 우리민원을 해결한다고 상당히 고생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저희들 앞에 우리 집행부 사무감사 때도 신삼문동 말씀하신데 아직까지 준공검사가 안 나다보니까 민원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서도 우리 동장님께서 많이 챙기고 계신데 앞으로도 우리 신삼문동 아직까지 준공검사는 안 났지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세심하게 좀 챙겨주셨으면서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 삼문동장 김성건박진수 위원님 관심에 감사드리면서 택지개발이 원활하게 준공될 수 있는데 관심을 많이 가져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동장님 507페이지 “함께 해요”운동추진과 관련해서 제가 질의를 한 가지 드리고 건의를 한 가지 드리겠습니다. 정말 저는 이 읍면동 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 여타 많은 자료들 중에 이렇게, 대부분 보면 주변환경, 축제행사 이런 부분들입니다. 그런데 유일하게 어떻게 보면 기초질서확립과 관련해서 우리 시민들의 의식계몽운동차원에서 “함께 해요” 운동추진을 해온 부분에 대해서 정말 고맙게 생각하고 이것은 우리 읍면동 뿐만 아니고 우리 밀양시 전체 정책의 수범사례로 해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사람이 바뀌지 않고는 일시적으로 우리가 예를 들면 사람들이 모여서 주변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계몽운동을 통해서 사람의 의식이 바뀌면 주변환경은 자연스럽게 바뀔 수가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함께 하면 따뜻해요, 깨끗해요, 편해요 하는 이런 기초질서확립과 계몽운동을 펼쳐온 것에 대해서는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향후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밀양시 전역으로 확산해서 전 읍면동에서, 또 본청도 더불어서 함께 하는 이런 사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삼문동에서도 다음에 시에다 건의를 통해서 이것은 우리 시 시책사업으로 정말 해도 손색이 없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 삼문동장 김성건예,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동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삼문동 행정복지센터 새로 만든다고 계획 나와 있는 것 맞습니까?
○ 삼문동장 김성건예, 시에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영우 위원그 부분에 대해서 알고 계신 것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십시오.
○ 삼문동장 김성건장영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소방서 부지가 교동 쪽으로, 밀양성당 옆으로 이전할 건물을 짓고 있는데 사업공기가 6월까지인데 연말까지는 이전이 안 되겠나 싶습니다. 이전이 되고 나면 삼문동 현행정복지센터하고 밀양소방서하고 연계해 가지고 신축 신삼문동행정복지센터를 건립하면서 119센터는 또 상주를 해야 되고, 지금은 우리 행정복지센터 건립 추세가 다양한 주민자치프로그램도 많이 영위하고 하니까 저희들 행정복지센터, 예비군중대, 119안전센터, 그다음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공간들 그런 것을 확충해 가지고 우리 밀양시 인구에 걸맞는 건물을 좀 지어야 되지 않겠느냐! 우리 주민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 시에서도 그런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장영우 위원아까 우리 동료위원께서 면적에 비해서는 우리 삼문동인구가 많고, 많음에 따라서 행정수요도 많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여타주민센터보다는 뭔가 조금 더 새로 만들어야 된다는 생각도 본 위원도 생각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동장님이 말씀하신 그런 부분에 조금 더 동의를 드리면서 앞으로 그런 부분 추진하는데 있어 가지고 차질 없도록 노력을 좀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김성건예. 저희들도 주민들이 바라고 있는 그런 의견들을 시에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심을 가져주셔서 고맙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문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삼문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 11분 감사중지)


(11시 16분 감사계속)

○ 위원장 박영일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가곡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곡동장 이호림“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9일
밀양시 가곡동장 이호림
위원님들 반갑습니다. 가곡동장 이호림입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가곡동 행정복지센터 담당주사를 소개 올리겠습니다.
총무담당 신영득입니다.
맞춤형복지담당 김혜영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8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자료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513, 514페이지 기본현황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현황 513, 514페이지는 보고서로 갈음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곡동 총 예산액은 4억 5988만 3000원으로 10월 22일 현재 69%인 3억 1801만 3000원 집행하고 잔액이 1억 4100만 원 정도 남아 있습니다. 12월 중에는 대부분 집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불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로등 전기요금과 시간외수당 2400만 원 정도는 2회 추경시 반영했습니다.
다음은 516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현황입니다.
17년도에는 일자봉 등산로 주차장 간판설치 등 5개 사업에 4900만 원 정도를 투입하였고 18년도에는 가곡동 체육공원 데크보수 등 7개 사업에 시행하여서 잔액은 20만 원 정도 남아 있는 상태고, 이 소규모 사업을 통해서 지역의 민원해소와 주민의 편익증진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517페이지입니다.
가곡동에는 고질민원사항은 없습니다.
다음은 도로변 풀베기 사업입니다. 도로변 풀베기 사업은 2500만 원의 사업비로 기간제근로자 20명을 고용하여서 6km를 3회 정비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현황입니다.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이후에 내구연한 등을 확인하여서 12종 722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518페이지입니다.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먼저 저희들 찾아가는 행정 복지상담실 운영현황입니다.
2월부터 11월까지 매주 1회 가곡동 주공아파트를 방문하여서 총 360건의 상담기록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가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민간협력사업의 일환으로 희망의 집 수리사업을 실시하고 519페이지 8월부터는 찾아가는 경로당 방문사업을 실시하여서 복지제도를 홍보하고 보건소와 연계해가지고 방문 혈당측정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520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우리 가곡동에서는 주민화합과 밀양방문객의 볼거리제공을 위해서 4월부터 10월까지 매월 1회 밀양역광장에서 콘서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통 매년 7회 정도 실시가 됩니다. 올해는 5월 달에 선거관계로 한번 건너 뛰고 9월 달에는 실버가요제가 가곡동에서 하던 게 삼문동으로 옮겨지는 관계로 해서 9월 달 쉬고 5회 실시하였습니다.
이상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영일가곡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가곡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가곡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초동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김영철“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9일
초동면장 김영철
○ 위원장 박영일초동면장님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김영철반갑습니다. 초동면장 김영철입니다.
보고에 앞서 초동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승곤 부면장겸 산업경제담당주사 소개드립니다.
김태훈 총무담당주사입니다.
김은숙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이선옥 민원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초동면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411페이지 기본현황부터 420페이지까지 정책사업 추진현황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411페이지에서 413페이지 기본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14페이지입니다.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총액은 4억 6810만 1000원이며, 집행액은 3억 7453만 5000원으로 잔액은 9356만 6000원입니다. 주요 미집행은 주민행정 업무추진과 기본경비 등으로 11월과 12월 중 집행예정입니다.
다음은 416페이지입니다.
먼저 2017년도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사업비 9872만 9000원을 투입하여 신월마을안길 재포장공사 외 3건을 실시하였으며, 2018년도에는 사업비 9449만 9000원을 투입하여 신포배수로 정비공사 외 4건을 완료하였습니다. 하단부 고질민원사항은 없습니다.
다음은 419페이지입니다.
도로변 풀베기 추진현황입니다.
2016년도 풀베기 사업은 5월에서 11월로 연 4회 실시하였으며, 사업구간은 도로변등 40㎞로 사업비는 1760만 원입니다. 2017년도 풀베기 사업은 6월에서 9월로 연 4회 실시하였으며, 사업구간은 도로변 등 46㎞로 사업비는 195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2018년도 풀베기 사업은 5월에서 9월로 연 5회 실시하였으며, 사업구간은 도로변39.5㎞로 사업비는 195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418페이지 재난 대비 장비‧물품현황입니다.
재난 대비 장비‧물품은 방독면 외 13개 품목으로 1218개 수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19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먼저 초동연가길 꽃양귀비 축제입니다.
기간은 5월 19일부터 6월 30일까지 개최하면서 이 기간 중 5월 26일 연가길 걷기대회를 실시하였으며, 가을에는 코스모스를 식재하여 10월 26일 초동면민 걷기대회 및 연가길 가을음악회를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실시하여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제고와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주민과 화합하고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다음은 귀농‧귀촌인 시티투어 추진사항입니다.
우리 초동면은 창원시와 부산광역시 등 대도시와 인접하고 있어 해마다 귀농‧귀촌인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귀농‧귀촌인들의 성공적인 정착유도로 마을공동체의식고취 및 밀양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지난 7월 27일 귀농‧귀촌인 30명에게 시티투어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420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우리 면은 4년 전부터 반월습지 주변을 활용하여 작은성장동력 일환으로 초동 연가길을 조성해 왔습니다. 올해에도 연가길을 이용한 걷기대회 2회를 개최하여 면민들의 화합과 소통을 위해 가을음악회도 개최를 하였습니다. 음악회 개최 시 자매결연 도시인 일산동 주민자치위원 및 직원들이 방문하는 등 관광객 유치 및 농산물판매를 통한 농가수익도 창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작은성장동력 사업 발표회 수상을 하여 상사업비 3000만 원을 받아 연가길에서 신호저수지까지 관광벨트화 사업의 일환으로 이팝나무 67주를 식재하였습니다. 이처럼 방문객들이 연가길만 보고 가는 것이 아니라 신호저수지와 미리벌박물관, 방동 꽃새미 마을, 봉대 태바라기 마을 등 관광벨트화 되어 머물고 갈 수 있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초동면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영일초동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8번째 발언에 구분자(공백2칸)가 없습니다.
박진수 위원 면장님 지난 5월 달부터 양귀비축제, 또 10월 달에 코스모스와 함께하는 초동면민 걷기대회, 지역구 의원으로서 그날 의원들은 국외연수 때문에 참석하지 못한점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최일선에서 우리 면민들을 위해서 민원 해결한다고 고생 많습니다. 한 가지만 부탁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자전거보험, 전체적으로 자전거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5300여만 원 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또 우리 초동 같은 경우는 자전거타시는 분이 제가 많다고 듣고 있는데 앞으로 이장회의나 이럴 때 자전거보험 홍보를 많이 해서 우리 면민들이, 시민들이 혜택을 꼭 받을 수 있도록 홍보 좀 잘 부탁한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 초동면장 김영철박진수 위원님 부탁말씀에 이장회의라든지 단체모임이라든지 각종 주민모임 때 홍보를 해서 우리 지역주민들이 자전거사고 발생 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많은 홍보를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정정규 위원입니다.
면장님 초동 코스모스 연가길 조성부분에 정말 수고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전년도 의회에서 편의시설에 대해서 질의도 있고 했는데 올해 참 잘 갖춰 놓은 것 같습니다. 화장실이나 의자해서. 관과 민이 한마음이 되어서 이 길을 했는데 정말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고, 저도 가끔 한 번씩 둘러보는데 정말 열심히 잘 가꾸고 사업을 참 잘했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특히 면장님께서 또 청년회활동을 지역에서 해주시고 해서 고향에서 아마 화합하고 소통하고 결속하는 이런 부분이 초동이 참 뛰어나다 이래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항상 우리 의회에서도 읍면을 다 응원하지만 특히 일선에서 고생하시는, 읍면에서 고생하는 면장님, 직원 분들 참 고생하신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고 격려를 드리고 싶고, 저희 의회에서도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한해 또 한달 남았지만 면장님 잘 좀 해주시고, 그간 직원들 격려도 해주시고 했으면 참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해 정말 고생하시고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초동면장 김영철의원님 정말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더 우리 초동 연가길을 잘 다듬고 가꾸어서 많은 외래 방문객들이 찾아 올 수 있도록 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초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초동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무안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무안면장 이동수“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9일
무안면장 이동수
무안면장 이동수입니다.
보고하기 전에 우리 면에는 5개 담당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장님들 소개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영화 총무담당주사.
박건률 부면장겸 복지행정담당주사.
신점숙 맞춤형복지담당주사.
이춘 민원담당주사.
조영술 산업경제담당주사.


(직원 인사)
이어서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와 425페이지 기본현황, 426페이지 행정현황, 427페이지까지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무안면 예산액은 5억 6235만 4000원입니다. 집행액은 3억 9669만 8000원 집행하였습니다. 잔액은 1억 6565만 6000원으로 1억 4266만 3000원은 집행시기미도래로 해서 12월까지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209만 3000원은 결산추경 시 반납토록 하겠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30페이지 고질민원 현황, 문제점 및 대책은 해당없습니다.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도 주민편익사업은 웅동마을 모터펌프교체 등 8건 모두 마무리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018년도 주민편익사업은 10건 중 죽월안길정비공사 등 7건은 완료하였으며, 무안복지센터회관 칸막이 철거 등 3건은 아직 사업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도로변 풀베기 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6년도에는 2065만 6000원을 투입해서 63㎞의 풀베기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2017년도에는 1706만 2000원을 투입해서 43.2㎞ 풀베기작업을 추진하였습니다.
2018년도에는 아직 추진 중에 있습니다만 1325만 원을 투입했고 774만 8000원은 지금 사업 중에 있습니다. 사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방독면을 비롯 14종 1170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유한 장비를 잘 관리해서 재해 재난 시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하지만 업무추진 우수사례는 해당이 없는 걸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읍면동 정책사업 추진현황은 작은성장동력 추진입니다. 사명대사유적지로 향하는 무안~고라간 지방도 1080호선 도로변 가드레일에 걸이용 꽃화분 650개를 설치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무안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면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무안면은 사명대사유적지도 있고 표충비각, 또 거기에 기념을 선양하는 사업이 좀 많이 이루어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사명대사생가지 조성도 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제가 지적이라기보다 우리 무안면에서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 면장님의 어떤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 무안면장 이동수전체적인 계획은 문화관광과에서 지금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고, 저희들은 작은성장동력 일환으로 해서 꽃걸이라든지 내년에는 동네에 들어 가는 도로부분에 작은 소공원, 소공원도 만들 계획으로 있고 또 저희들이 하려는 그 내용하고 그다음 문화관광과에서 추진하는 내용하고 중복되는 게 많습니다. 그래서 세부계획을 저희들 잘 살펴보고 거기에서 혹시 빠지는 부분이 있으면 우리 무안에서 작은성장동력의 일환으로 해서 추진을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우리 밀양시 행정에서 해야 될 부분도 있고 나름대로는 무안면에서 해야 될 어떤 역할도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사명대사추모 이런 부분은 앞으로도 계속해 나갈 부분이 있는데 무안면에서도 조금 더 적극적 행정을 당부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표충비각에 보면 어찌 보면 땀 흘리는 비 그런 부분도 있는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재난 대비 어떤 그런 부분에서 어떻게 지금 관리하고 있는지 그 부분만 간략하게 설명해 주십시오.
○ 무안면장 이동수저희는 홍제라사라든지 여러 지역의 관광명소가 많습니다. 많고, 저희들 각 계별로, 직원별로 그 지역별로 담당명소에 담당을 지정해서 계속 방문하고 관리하는 그런 제도를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영우 위원그러면 표충비각 안에는 지금 재난에 대비해서 어떤 물품이 비치되어 있습니까?
○ 무안면장 이동수거기는 가까운 무안소방소가 옆에 있고 그다음 각종 저희들이 비치해야 될 소화기라든지 이런 기본적인 장비는 갖추어진 상태입니다.
장영우 위원문화재가 많은 우리 무안면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안전부분에서 도 각별한 관심을 주셨으면 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무안면장 이동수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면장님 제가 보니까. 지금 434페이지에 보면 업무추진 우수사례가 있는데 무안면에 아니 사회단체에서 활동 우리 면하고 같이 연계해서 하는 게 있는 데 해당 없다니 좀 성의가 없는 것 같습니다.
○ 무안면장 이동수예. 그에 답변을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은 이게 저쪽 총무위원회하고 중복이 되다 보니까 저쪽에는 좀 많이 실려 있는데 지금 여기는 누락된 게 많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이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면장님! 우수사례 많지요?
○ 무안면장 이동수예, 많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위원면장님 질의에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습니다.
우리 무안면은 16개 읍면동에서도 산업계 일이 최고로 제가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또 축산분야 한우라든지 돼지, 양계 이런 부분도 최고 우리 무안면에 집중하고 많습니다. 많은데도 불구하고, 우리 민원이 상당히 많은데도 불구하고 우리 면장님 이하 공무원님들께서 민원해결을 잘 해주시는 바람에 또 올 한해도 무사히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면장님 이하 공무원들께서 민원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일 없이 잘 넘어가는데 내년에도 잘 부탁한다는 말씀드리고, 금방 우리 위원장님께서 말씀을 하셨는데 업무추진 우수사례 총무위원회 다 넣다 보니까 못 넣었는데 우리 동료 위원님들 좀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 위원장 박영일정정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정정규 위원입니다.
면장님 429페이지 인력운영비에 보면 아마도 집행잔액이 좀 많이 발생한 것 같다이런 생각이 좀 듭니다. 총무위원회 자료에 보면 모범사례, 수범사례 예를 들어서 제도개선 10가지나 있는데 정말로 크고 작은 사업들, 행사들이 무안면에 엄청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밀양시 전체에서도 한두 개 읍면 빼고는 최고 단체가 많은 걸로 알고 있고 행사도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우리 직원 분들이 업무 외 시간 근무를 많이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나 이런 부분 근무하는데 대해서 혜택이 많이 가야 된다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좀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큰 행사들이 무안에 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직원들이 안 도와주면 행사가 안 되고 평소 고생을 참 많이 하고 있다 이런 생각을 항상 느끼고 있습니다. 하여튼 면장님 올 한해 정말 수고 하셨고 연말이 한 달 남았습니다. 또 우리 면에 도움 되는 일잘 마무리 하시고 했으면 참 좋겠다는 말씀드립니다.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 무안면장 이동수예,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무안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무안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청도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청도면장 박용핵“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9일
청도면장 박용핵
위원님들 행정사무감사와 또 2019년도 예산심의 등 의정활동에 정말 노고가 많으십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청도면 담당주사님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이은주 부면장겸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박남정 행정복지담당주사입니다.
김태수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예현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감사 자료 청도면 소관 보고 드리겠습니다.
438페이지 기본현황과 440페이지, 441페이지 행정현황은 유인물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442페이지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청도면 전체 예산액은 3억 9766만 원으로서 3억 304만 5000원을 집행하고 9461만5000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아 있습니다만 11월, 12월중에 집행을 완료하고 금액이 많이 남는 것은 결산추경에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44페이지입니다.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도에는 조천 용수로정비공사 등 5건에 대해서 사업을 완료했고 2018년도에는 팔방하소류지 농업용수 분기공사 등 7건에 대해서 집행을 완료하였습니다.
고질민원 현황, 문제점 및 대책은 해당이 없습니다.
다음 도로변 풀베기 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6년도에는 896만 9000원으로서 91㎞ 사업을 했었고 2017년도에는 747만 원으로 50.7㎞ 사업을 완료했습니다. 금년도에도 756만 9000원으로 33.5㎞에 대한 풀베기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447페이지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방독면 외 13종에 1071개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부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48페이지 수범사례입니다.
우리 청도면에는 청도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으로 밀양 숲속마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지난 13년부터 작년까지 5년간 50억을 들여서 사업을 했습니다. 주요 시설로는 어울림마당, 별관, 어린이 물놀이장, 게이트볼장겸 족구장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말 전체 운영은 어울림마당 운영이 지난해 7월 1일부터 현재까지 체험활동이나 또 시설견학, 벤치마킹 등으로 연 만여 명이 다녀갔었고 거기서 올라오는 숙박비용이라든지 식당 수익 등으로 해서 2300만 원 정도 수입을 올렸고 볼 풀장 운영은 금년 4월 달부터 개장을 했습니다. 이것은 밑에 어린이 물놀이장 운영을 주로 하면서 물놀이장을 시작하기 전에 수입을 올리기 위해서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서 금년도에는 한 2710명 정도가 이용을 했고 900만 원 정도의 수입을 올렸습니다.
물놀이장은 작년 7월부터 운영을 했었는데 작년에 한 8000여명이 물놀이장을 이용했고 금년도에는 6월 30일부터 8월 31일까지 1만 886명이 이용을 하고 수익은 2000만 원 정도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이 시설물이 농촌체험마을로 지난 7월 10일 날 지정을 받았고 또 농민축산식품부에서 제7차 농어촌 인성학교 지정을 추진했는데 여기에 우리가 공모에 참여해서 지난 11월 5일 날 농어촌 인성학교로 지정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농어촌 인성학교까지 지정이 되었으니까 내년에는 더 많은 사업들을 통해서 우리 청도면발전에 큰 담당을 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49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청도면 둘레길 관광자원화 사업인데 이것은 작은성장동력사업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당숲에서 인산마을까지 해서 제방변을 지금 현재 산딸나무를 식재하고 있습니다. 구간이 굉장히 길다보니까 2017년도, 2018년도 진행을 하고 나머지구간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해서 볼거리가 없는 우리 청도면을 산딸나무로 아름답게 가꾸어서 많은 외부인들이 우리 청도면을 찾아 올 수 있도록, 또 찾아옴으로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청도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위원우리 면장님 퇴직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공무원으로서 직을 다하시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또 우리 청도면은 여러 가지 면소재지 개발사업이라든지 권역단위 정비사업이 있는데 제가 볼 때 우리 밀양시, 더 나아가 경남에서 도 청도면 숲속마을 운영하시는 것은 정말 모범사례라고 봅니다. 앞으로 공무원으로 서 얼마 남지 않았지만 퇴직 후에도 우리 청도면 숲속마을 활성화가 더 잘 될 수 있도록 좀 관심을 가져주시고 정말 제가 의원 활동하면서 우리 산외면이라든지 단장면 다 다녀 보지만 우리 청도면 그 조그만 마을, 산골짝 이 숲속마을 하나 만큼은 정말 우리 경남, 더 나아가 우리 대한민국에서 모범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청도면장 박용핵예, 감사합니다. 열심히 운영이 잘 되어서 앞으로 청도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나중에 퇴직을 하고 나서라도 열심히 지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 위원장 박영일정정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면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정정규 위원입니다.
앞서 우리 박진수 위원님께서 말씀이 있었지만 수범사례에 보면 숲속마을 운영부분에. 당숲 인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당숲도 전국에서 어디가도 빠지지 않는 정말 아름답고 좋은 곳이다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밤에 가면 그런 경치를 느끼고 하는데 아마도 그런 영향도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숲속마을 운영이 정말 잘 되고 있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저희 읍면도 그렇고 밀양시 전체 이런 사업들이 많이 있는데 사실 걱정거리가 많습니다, 운영하는 부분에. 그런 부분에서 청도면처럼 운영하면 참운영이 잘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정말 이게 또 민에서 다할 수 있는 일들은 아닙니다. 우리 관에서 많이 협조해 도와주시고 해서 이런 일이 가능한데 정말 면장님 이하 우리 직원들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청도면은 우리 밀양시에서 노인인구가 최고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노인인구가 많다보면 경로당이나 여러 가지 복지사업 부분에 손가는 부분이 정말 많다 보는데 면장님도 평상시 경로당이나 이런데 많이 좀 다니시고 체크하시고 해서 아마 노인 분들이 편안하게 생활하는 부분이 아마 청도면이 최고다 이래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또 한해 정말 살림사신다고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 연말까지 면 좀 잘 이끌어 주시고 직원간 화합하시고 했으면 참 좋겠다 이런 말씀드립니다. 그간 수고하셨습니다.
○ 청도면장 박용핵예. 날짜를 따져 보니까 겨우 한 달 정도 남았는데 남은 기간 동안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면장님 저는 청도면 제가 또 방문을 할 기회가 있어서 직접 뵙고 인사를 드렸는데 이렇게 퇴임을 앞두고 행정사무감사에서 모습을 보니 반갑습니다.
아까 정정규 위원님께서, 밀양시 관내 중에서 청도면이 가장 노령인구가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경로당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각별한 대책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우리 청도면에서는 지금 현재 노령 어르신들을 위해서 어떤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십시오.
○ 청도면장 박용핵예, 장영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청도면이 지금 전체인구가 1830명입니다. 30명 중에서 노인인구가 890여명 거의 45%가 65세 이상 노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래서 경로당이 20개 경로당이 있습니다. 등록된 경로당이. 그래서 우리 직원들이 수시로, 저도 포함해서 자주 경로당에 인사도 드리고 돌보기도 하고 있고. 우리 경로당 분회 같은 경우에는 위에 2층 회의실에서 어른들이 서예 붓글연습을 한 10년, 오래하신 분은 20년 하신 분도 있고 처음에는 행정에서 안 도와줘도 스스로 공부하시는 분도 있고 요즘은 평생학습을 통해서 또 강사비도 좀 드리고 하고 있는데. 그 외에도 지금 위에 식당 2층에 보면 포켓볼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청도면 노인들이 그 포켓볼장을 상당히 많이 이용을 하고 계시고 또 우리 도 대회나 전국 대회에 나가서 좋은 성적도 올리고 있고. 너무 인구가 적다보니까 참 하기가 어려운데 청도면 노인 분들은 주가 노인 분들이다 보니까 행정도 결국은 노인들한테 맞춰질 수밖에 그런 실정입니다. 그래서 어르신들 건강이라든지 그다음 이런 걸 위해서 하여튼 자주 경로당방문을 하고 또 노인 분들이 면사무소자주 방문도 하시고 그러니까 서로 많은 소통을 하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도 노인들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아무래도 지금 추세가 거의 독거노인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직접 한번 나름대로 노력하고 계시지만 특히 독거노인 같은 경우에는 한 번 더 우리가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거기에 따라서 도움을 드려야 되지 않을까 하는 측면에서 제가 질의를 드렸습니다. 한 가지 더 추가 질의하고 마치겠습니다.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요고저수지. 근본적인 뭔가 해결을 위해서 요고저수지 준설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드린 바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어떻게 청도면에서 진행해 나가고 있는지 좀 답변해 주십시오.
○ 청도면장 박용핵금년도 말고 작년도에 제가 이 감사장에 와서 보고 드릴 때 요고저수지가 지금 퇴적물이 많아 가지고 저수량이 적어 가지고 2017년도에는 주변 농사짓는 사람들이 가뭄으로 굉장히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대체 용수개발하고 이렇게 하느라고 시나 또 의회에서도 많은 협조를 해주셨고 그래서 가뭄 중에서도 농사는 그해 잘 마무리를 했습니다만 이걸 근본적으로 해결하려 그러니까 그때 당시에 이걸 위로 좀 더 제방을 높일 계획도 농어촌공사에서 잡고 했는데 결국은 밑에 퇴적되어 있는 걸 준설해야만 용수량을 늘릴 수 있다 이런 결론이 나왔는데 결과적으로 저 양이 많다 보니까 저걸 쉽게 어떻게 담아 낼만한 장소가 지금 없어가지고 사업을 못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올해는 저수량이 많아 가지고, 비가 많이 오는 바람에 농사짓는 데는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만 언젠가는 또 그런 현상이 있을 것같아서 우리 건설과에도 몇 번이나 이야기하고 했는데 건설과나 우리나 다들 지금, 저게 다른 저수지는 흙이 퇴적이 되어 있어 가지고 논에다 객토나 이런 걸 해도 되는데 저 저수지는 자갈이나 돌이 많다 보니까 이걸 치워내기가 장소가 없으면 굉장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계속해서 어떤 공사현장이나 이런 게 있으면 좀 적극적으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예. 조금 전 우리 면장님이 말씀하신대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 건설과 관련 부서와 잘 협의해서, 저희도 의회차원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우리 청도면을 위해서 수고 하신 것 감사드리고, 또 퇴임 이후에도 우리 밀양시를 위해서 좀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청도면장 박용핵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청도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청도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가 모두 끝이 났습니다.
감사기간동안 성실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위원여러분과 감사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는 추후 집행기관으로 이송하여 시정 및처리를 요구하겠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감사 지적사항에 대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개선책을 마련하고 시정 조치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발전적인 대안과 건의사항은 시정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 00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박영일박진수설현수장영우정정규허홍

○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 이희일

○ 피감사기관참석자
내일동장 백순연
내이동장 김동우
교 동 장 김창균
삼문동장 김성건
가곡동장 이호림
초동면장 김영철
무안면장 이동수
청도면장 박용핵

○ 회의록작성
속기사 민경화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