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구분

안건

부록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6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8년 11월 28일 (수)

장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제6차 회의)
피감사기관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10시 02분 감사개시)

○ 위원장대리 박진수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께서 개인사정으로 참석치 못하여 「밀양시의회 위원회 조례」제11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간사인 본인이 감사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금일 일정의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오늘 감사는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순으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의 규정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먼저 산외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경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밀양시 산외면장 이경우
○ 위원장대리 박진수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경우반갑습니다. 산외면장 이경우입니다.
보고에 앞서 산외면 담당계장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서기보 부면장입니다. 총무담당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손은희 복지행정담당 주사입니다.
최정란 맞춤복지담당 주사입니다.
박현숙 민원담당 주사입니다.
백경옥 산업담당 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외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부터 정책사업 추진현황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347페이지 기본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48페이지 행정현황입니다.
저희 면에는 5개의 담당으로 정원 17명에 현원 17명입니다.
349페이지 담당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50페이지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저희 산외면의 총 예산은 4억 9902만 5000원으로 이중 3억 6972만 3000원을 집행하였으며, 1억 2930만 2000원은 11월, 12월 중에 집행할 예정입니다. 집행잔액 1200만6000원은 추경 시 삭감예정입니다.
353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도에는 괴곡마을 상수관로포장 복구공사를 비롯한 6건에 9874만 4000원의 사업비를 집행하였고 2018년도에는 화동마을 안길포장공사를 비롯한 4건에 9860만8000원을 집행하여 주민불편사항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고질민원사항 현황 및 문제점 및 대책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다음은 355페이지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6년에서 2018년까지 2570만 원을 집행하여 도로변 환경정비로 살기 좋은 산외면을 만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356페이지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방독면 외 13개 품목에 2597개를 관리하고 있으며, 대부분 상태는 양호합니다.
다음은 357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먼저 산외면 문화센터 활성화입니다.
지난 7월 2일 개강하여 서예, 수묵화, 기타, 색소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산외면 인구의 10.8%인 320명이 등록하여 현재 월 1만 원의 사용료를 내고 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9월부터는 인근 시군 경주시라든지 양산시 등 타 지역 기관 및 단체 회원들의 시설 견학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두 번째 도로변 가로수 “풀안나 제초 매트” 시범 설치입니다.
금천리 화동마을 입구 도로변에 병해충방지 및 잡초제거 등 인건비 절약을 위하 풀안나 제초 매트를 시범 설치하여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세 번째 도로변 환경정비입니다.
금곡리 본촌마을 앞 도로변에 폐보도 블록을 활용한 화단을 조성하여 송엽국 2만5000본을 식재하여 꽃길을 조성함으로써 방문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였으며, 또한 깨끗한 도로변 환경정비를 위하여 가로수 곁가지 및 넝쿨제거를 실시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산외면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네 번째 찾아가는 마을복지 「우리 함께 한 DAY」운영입니다.
저희 면은 복지사각지대 가구 발굴을 위하여 매월 둘째주 목요일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마을이장, 담당공무원이 함께 직접 마을을 방문하여 복지사각지대 가구발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넷째 주 목요일에는 마을로 찾아가는 이동복지상담실 운영으로 관내 경로당을 순회 방문하여 위기 취약가구 발굴 및 각종 복지제도 홍보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59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지난 6월에서 8월말까지 밀양강 하천 친수공간 3만 9000㎡에 파종에서 잡초제거까지 면민들이 앞장서서 일치단결하여 해바라기 산책로를 조성함으로써 면민화합과 의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8월 31일, 9월 1일 양일간 해맑은 상상 해바라기 하늘을 날다 축제를 개최하여 밀양시민 및 타 지역주민 3만 여명이 산외면을 찾아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산외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설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면장님 이하 공무원 여러분 정말 수고 많으십니다.
산외면 문화센터를 참 잘 운영해 가지고 주민복지증진에 정말 크게 기여를 하고 있어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아울러 해바라기 축제해가지고 방금 말씀하신 “해바라기 하늘을 날다” 이것은 무에서 유를 창조한 아주 우수사례기 때문에 정말 깊이 감사를 드리면서 한 가지 제가 주민숙원사업을 다니면서 들어봤는데 국도 24호선 진출입로 증설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건의를 하고 있지만, 사실은 힘든 부분 알고 있지만 한 번 더 힘써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산외면장 이경우예, 감사합니다. 저희들 정말 우리 면민, 그리고 우리 직원님들이 해바라기라든지 이렇게 힘을 모아가지고 한 부분에 대해서 칭찬을 해주시니까 정말 칭찬이 앞으로 더 잘 하라는 말씀으로 알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우리 산외면은 밀양시가지와 인접해서, 또 긴늪 송림이라든지 인근에 산외면을 찾아오시는 외부의 관광객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철 하천변이라든지 많은 민원도 발생하고 주민 수는 적지만 나름대로 주민들의 숙원사업들이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주민숙원사업들을 추진함에 있어서 면장님 사전에 지역구 시의원들하고 협의는 잘 되고 있는지 그에 대해서 설명을 한번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경우예, 허홍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는 두 분입니다. 지금 총무위에 있는 박필호 의원님하고 우리 설현수 의원님인데 그분들 자주 저희 면을 방문을 합니다. 그리고 의원님들이 일단 주민들로부터 전화가 있을 시 꼭 저에게 전화가 옵니다. 그래서 제가 의원님을 모시고 간다기 보다 의원님 전화가 오면 꼭 현장을 방문해서 답변을 해주고 어느 정도 소통을 하고 그렇게 추진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허홍 위원예. 동료 시의원이지만 시민을 대표해서 하는 기관으로서 많은 지역 주민들한테 민원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의 담당 계장님이나 면장님한테도 많은 민원인들 전화가 올 것이고 찾아오는 사람도 있겠지만 평소 지역구 관리를 위해서 많이 다니는 시의원들한테 많은 민원이 몰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의원님이 건의하시는 내용이라든지 또 지역에 일어나는, 직접 면장님한테 찾아와서 일어나는 민원들도 지역구 시의원들과 협의를 함으로써 아마 또 해결이 더 빨리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의원님들과 협의를 잘 하셔가지고 지역주민들의 민원들을 잘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실 것을 당부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면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조금 전 설현수 위원님이 다원에 문화센터 이번 3월에 개소가 되어서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계신데 운영프로그램 앞으로 색소폰이라든지 서예, 기타, 캘리그라피, 컴퓨터 있는데 추가적으로 내년에 확대할 프로그램은 생각하고 계신 부분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경우장영우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여기는 캘리그라피하고 5개 정도 있지만 지금 현재 풋살, 그리고 족구. 거기에 없는 게 기체조 하여튼 지금 14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 열거는 안했지만. 지금 저희들 문화센터의 면적이라든지 풀로 가동되기 때문에 내년에는 지금 14개 종목 그 외에는 다른 생각은 안하고 있습니다.
장영우 위원우리 시에서 이 프로그램을 나름대로 필요성에 따라서 운영하고 있는데 한번쯤 지역주민의 의견을 한번
○ 산외면장 이경우예. 지역주민 의견을 반영해서 배드민턴 하나 더 개설하도록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장영우 위원아무쪼록 다양한, 문화센터 건립을 계기로 해서 많은 주민들이 이곳을 조금 더 찾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경우알겠습니다.
장영우 위원그리고 지금 산외면 같은 경우에는 4차선 도로가 있고 제가 가끔씩고향에 경유를 하다 보면 나름대로는 수거차량이라든지 환경미화원 많이 노력해 주신 덕분에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는데 또 보면, 제가 가끔씩 골목 안으로 가다 보면 쓰레기 이런 부분이 방치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좀 개선점을 찾아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우리 면장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 산외면장 이경우예. 쓰레기수거를 위해서 저희들 국도 24호선 법면에 정말로 많이 방치되어 있어서 저희들이 봄철에 한번 각 기관단체장님 100여명이 수거를 했습니다만 법면에 쓰레기가 제일 많이 있고 농촌쓰레기는 말 할 수도 없지만 그 부분에있어서는 내년에도 봄철에 대대적으로 한번 수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그렇게 좀 잘 해주시고 긴늪에 보면 이번에 처음으로 해바라기 하늘을 날다 축제 개최했는데 면장님이 판단 하시기에는 앞으로 내년도 사업은 어떻게 추진하고 계획을 잡고 계신지.
○ 산외면장 이경우예. 이것은 아직 저희들 시에 보고는 안 된 사항인데 저희들 내년에는 상반기에는 꽃양귀비 이것을 우리 아리랑대축제 시기하고 개화를 맞출 계획이고 해바라기는 추석연휴가 5일간 있습니다. 그때 개화를 맞출 생각으로 있습니다.
일단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시장님께 보고를 안 했기 때문에 그렇게 개략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장영우 위원해바라기를 보니까 전국적으로 많이 축제도 있고 또 인근 우리 밀양시 관내에도 보면 초동면 같은 경우에는 봉대마을에 해바라기, 앞으로 해바라기가 나름대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그 부분에서 축제의 어떤 양적인 부분만 아니고 프로그램이라든지 그런 걸 통해서 관광객이 찾을 수 있도록 해서, 앞으로 또 산외면 건너편 교동에 보면 승마장도 있고 그래서 앞으로 여러 가지로 밀양시가 추진해 나가고 있는 사업과 연계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우리 산외면과 밀양시와 같이 조금 더 협력체계를 이루어서 성공된 축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면장님 정정규 위원입니다.
면장님 업무추진 우수사례에 보면 문화센터 운영을 잘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게 1개 있습니다. 여기에 연면적이 150평 가까이 되는 것으로 보아지는데 운영기금이 있지 않습니까? 운영자금. 예산하고 지출하고 나면 수익이 좀 발생합니까? 면장님.
○ 산외면장 이경우예. 현재 여기 서류상에는 320명이지만 오늘 현재까지 333명입니다. 이 사람들은 월 1회 월 1만 원을 냅니다. 한 달 되면 그러니까 330만 원 수익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문화센터가 아직까지 완공이 안 되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지출은 지금 시에서 대주고 있는 사항이고 저희 지출이 보통 한 달에 50만 원정도 전기료가 20만 원, 가스비가 10만 원, 그리고 컴퓨터교실이 있기 때문에 회선사용료가 10만 원 그렇게 해서 한 50만 원 소요가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법인은 계속, 돈은 조금씩 벌어 나가고 있는 사항입니다.
정정규 위원따로 인건비 부분에는 많이 좀 들어가고 그렇지는 않습니까?
○ 산외면장 이경우인건비는 전혀 없습니다. 법인이사 10명이 구성되어서 그분들이 요일별로 이렇게 돌아가면서 근무를 하고 신봉기 간사가 한 번씩 청소를 하고 인건비는 지금 들어가는 것은 없습니다.
정정규 위원산외면에서 문화센터 운영을 아주 잘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주민자체적으로 하는 거지만 행정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십사는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답변은 안 주셔도 됩니다. 저희 시에서 5300만 원 정도 예산해서 자전거보험 들어 있는데, 아마 시민들을 위해서 들었는데 산외면은 올해는 보험 타신 분이 한분도 안 계신 것으로 파악이 되는데 그건 보험 들어놓고 다치시는 분 없으면 더 좋지만 그래도 홍보를 좀 철저히 하셔서 혹시나 다치는 분이 계시면 보험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면장님 많은 홍보를 좀 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면장님.
○ 산외면장 이경우알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외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외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산내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산내면장 손옥수
○ 위원장대리 박진수소관 자료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보고에 앞서 산내면 담당주사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병관 부면장겸 총무담당은 누님 상을 당해 오늘 참석 못했습니다.
박순옥 복지행정담당 인사드리겠습니다.
이어서 김영욱 민원담당 주사 인사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전병철 산업경제담당 인사드리겠습니다.
(직원 인사)
이어서 산내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365페이지, 366페이지, 367페이지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36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저희 면 예산은 4억 9092만 5000원 중에 집행은 3억 7693만 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 1억 1399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그중에 주민복지증진 예산은 1억 8839만 8000원, 집행액은 1억 4059만 원, 집행잔액은 4780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이 집행잔액은 11월, 12월 중에 모두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은 1억 50만 원 예산에 집행은 8851만 4000원, 집행잔액은 1198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어서 36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행정운영경비입니다.
예산액은 2억 202만 7000원 중에서 집행은 1억 4782만 6000원을 집행하여 5420만1000원이 남았습니다. 인력운영비 1953만 3000원, 그리고 기본경비 3466만 8000원 이또한 11월, 12월 중에 모두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7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소규모 주민편익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도에는 상양마을 안길정비공사 등 9개소에 사업비 9751만 7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2018년도에는 봉촌 농로확포장공사 등 7개소에 8851만 4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37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고질민원 현황 및 문제점은 저희들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도 예산은 800만 원 중에 19.6km를 풀베기하여 집행액은 700만 8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2018년도에는 예산액 800만 원 중에 물량 18.5km를 하여 집행은 588만 1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372페이지 재해, 재난 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방독면 50개 등 총 18종을 저희들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73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먼저 얼음골사과 특구 추진관계입니다.
2017년도 10월 18일 밀양 얼음골사과발전협의회 통합을 완성하였으나 아시다시피 최근 기후 온난화와 전국적 사과 재배면적 증가로 얼음골사과 명성이 예전같지 않다는 위기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고자 사과 특구지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9일 날 산내초등학교 대강당에서 얼음골사과 특구지정추진위원회 결성식을 시작으로 선진지 벤치마킹 2회, 간담회 5회를 실시하여 특구지정 당위성을 홍보하고 2019년도 당초예산에 특구지정 용역비 5000만 원을 계상 요청하였습니다. 앞으로 밀양 얼음골사과 특구지역이라는 제도적 지원기반을 마련하여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체계적인 생산관리와 통합마케팅 조직화를 바탕으로 가공, 유통, 관광산업의 유기적인 연계 발전을 통한 6차 산업화로 농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의회차원에서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산내면과 주식회사 농심과의 자매결연 추진사항입니다.
활력을 잃어가는 농촌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민의 수요충족을 위한 도‧농 자매결연사업을 기업체까지 확대하여 실질적인 농산물 판매성과를 거양하고자 합니다. 주식회사 농심은 대한민국 굴지의 식품가공회사로서 얼음골사과의 대량소비처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산내면 임고리 소재에 있는 주식회사 농심연구소를 수차례 저희들 방문하여 신뢰를 형성하고 해서 농심 부산공장과 자매결연을 알선하여 자매결연성과를 맺었습니다. 향후 농심 부산공장을 연계하여 녹산공장, 구미공장, 안성공장 이렇게 해서 농심 전체 전부 직거래처를 확대할 수 있는 그런 것을 할 수 있도록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정책사항은 없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산내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 질문과 면장님 답변은 간략하게, 간단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장영우 위원산내면장님 반갑습니다.
조금 전에 우리 면장님이 얼음골사과 특구부분에 대해서 업무보고 하셨는데 안 그래도 이 부분은 특구부분 나름대로 우리 얼음골사과가 한층 더 거듭나기 위해서는 특구지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당초예산에 특구지정 용역비가 5000만 원 요구되어 있고 나름대로 저도 동료의원들과 함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한층 의견을 많이 나누었습니다. 나누고, 또 이 부분이 조금 더 반영될 수 있도록 나름대로는 의견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이 외에도 우리가 용역뿐만 아니고 용역은 지금 현재 사업의 시작이고 그 이후에 또 예산이 많이 필요할 부분이 있을 텐데 나름대로 우리가 의회차원에서 도와줄 일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생각한 부분이 있으신지, 이런 부분은 좀 반영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은 어떤 부분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산내면장 손옥수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 특구지정을 하면 특구지정으로 인해서 저희들 중앙단위에서 어떤 혜택의 돈, 예산이 내려오고 이런 사항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지역의 사례를 봤을 때 특구지정이라는 그런 명분을 갖고 각종 중앙단위의 공모사업이라든지 또 이런 여러 가지 그런 사업들을 재배기술부터 유통, 가공 6차산업과 연계하고 또 이미지관리 이렇게 전체적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특구지정이라는 가산점 이런 것을 갖고 저희들 추진해서 거창 같은 데는 그 옛날 사실 저희 얼음골사과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낙후되어 있고 벤치마킹을 저희들한테 오고 했습니다. 했는데, 지금은 상당한 발전을 갖고 있습니다. 해서, 저희들도 그동안 사실 맛도 좋고 했지만 너무 방만하게 생각했는데 앞으로 심기일전해서 특구지정을 해서 다시 제2의 도약을 갖는 그런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장영우 위원예. 또 용역비는 5000만 원 편성되어 있는데 이런 부분 용역이 잘 되어서 그 이후에 이루어지게 되는 사업에 대해서도 우리 의회차원에서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적극 도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지금 우리 얼음골사과같은 경우에는 최근에 동녹피해로 많은 농가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데 지금 현재 산내면에서 파악한 상황은 어떻습니까? 지금.
○ 산내면장 손옥수동녹피해는 사실 올해 기후가 안 좋았습니다. 냉해피해를 입고 했는데 동녹피해는 경농의 미사일, 알다시피 미사일라는 농약을 연초에 함으로 인해서 230농가에 한 250㏊정도 피해를 입었습니다. 입업는데, 진행사항은 계속 수차례에 걸쳐서 데모를 하고 이렇게 했는데 반응이 없다 지난 11월초에 경농하고 산내농약 판매상하고 대책위원회하고 이렇게 해서 합의하여서 손해사정인을 선정해서 실질적으로 손해사정 그 피해액을 한번 조사해보자 이렇게 합의를 해서 마쳤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서 향후 서로 보상관계가 추진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영우 위원저희가 농업기술센터 업무보고 받을 때도 특히 농산물유통과에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언급이 있었고 또 실태조사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이런 부분에서 농가들의 어떤 실태라든지 이런 걸 잘 조사해서 지금 사고피해, 그런 부분 보상차원이라든지 향후에 그런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우리 산내면에서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많은 노력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손드는 위원 있음)
설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면장님 참 수고 많으십니다.
얼음골사과축제를 비롯한 각종 행사에 휴일도 반납하시고 고생하시고 또 산내면의 주민화합을 위해서 특별히 수고 하시는 면장님 이하 공무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산내면과 주식회사 농심과의 자매결연을 통해 가지고 등외품 판로를 개척해 주셔서 정말 고맙게 생각하고 있고 앞으로 계속해서 많은 수고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내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내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단장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최해성“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밀양시 단장면장 최해성
단장면장 최해성입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단장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준성 총무담당 주사입니다.
안선미 복지행정담당 주사입니다.
서성룡 민원담당 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단장면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379페이지에서 380페이지 기본현황 및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82페이지 2018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2018년 단장면 예산총액은 5억 5086만 7000원이고 10월 22일 기준 집행액은 4억 2042만 1000원입니다. 잔액 중 1억 1515만 4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이며, 집행예상 잔액은 1529만 2000원입니다. 목별 세부내역에 대하여 집행잔액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382페이지 주민행정의 일반운영비 2886만 1000원은 사무관리비 민원실 용품, 자치센터 프로그램운영 강사수당 등으로 728만 원, 가로등 전기요금 및 공공운영비 2158만 1000원으로 연말까지 집행할 계획입니다.
383페이지 일반보상금 2172만 5000원은 통리반장 활동보상금으로 1550만 원, 자매결연 및 주민자치센터운영 보상금으로 336만 5000원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입니다.
통리반장 활동보상금 중 1차 추가경정 시 편성한 이장 현장활동비는 관련 조례 공포가 다소 늦어져 2개월분 250만 원 등 집행잔액이 발생하여 결산추경 시 삭감계획입니다. 하단에 주민숙원사업의 시설비 및 부대비 1416만 6000원은 11월 중 공사 발주하여 연말까지 집행예정입니다.
다음은 384페이지 인력운영비의 인건비 3375만 5000원은 직원 초과근무수당으로 2512만 5000원은 12월까지 집행예정이며, 863만 원은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기본경비의 일반운영비 1307만 9000원 중 공공운영비 366만 9000원이 집행잔액으로 예상되며, 나머지는 연말까지 집행계획입니다.
다음 385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에는 용소마을 안길정비공사 외 4건, 2018년도에는 구기마을 안길정비공사 외 3건의 주민편익사업을 추진하여 주민불편해소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다음 387페이지 고질민원 현황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다음은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입니다.
단장면은 인부사역을 통해 도로변 풀베기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총 연장 94km에 1719만 9000원, 2017년에는 총 연장 61km에 1793만 4000원을 집행하였으며, 2018년에는 지난주에 삼거에서 도래재 구간 추가 풀베기사업으로 1800만 원 집행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388페이지 재해, 재난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2018년 10월 31일 현재 방독면 외 12종 546개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용가능여부를 수시로 점검하여 긴급 재난 및 비상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먼저 「찾아가는 복지출장소 운영」입니다.
최근 다양한 복지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지만 지역의 여건상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가 많아 신청이 누락되는 경우가 많은 점을 착안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마을이장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으로 구성된 출장도우미가 마을별로 직접 찾아가 총 148건의 복지서비스를 접수하여 주민만족도 제고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389페이지 하단 「동전모아 사랑 저금통」사업 운영입니다.
단장면사무소를 비롯한 공공기관, 음식점, 마을회관 등 70개소에 저금통을 배부하여 휴대하기에 다소 부담스럽고 가정에 잠자고 있는 동전을 주민들로부터 자유롭게 모금하여 연말에 관내 소외계층에게 지원할 계획입니다.
일상속의 기부를 통한 나눔 봉사 및 이웃사랑 실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90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밀양댐 생태공원 명소화사업을 지난 2017년부터 2년간 추진하여 밀양댐 생태공원활성화에 주력하였습니다. 지난해 조성한 등나무터널 내 주변 자연경관과 어울리는 폭포, 출렁다리 등을 이미지로 한 바닥 트릭 아트를 조성하였고 12월에는 터널내외부에 조롱박, 호박 등 넝쿨식물과 곤충류 등 조형물을 설치하여 관광객을 비롯한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관광콘텐츠 개발로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단장면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단장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최해성 면장님 반갑습니다.
저는 도로변 풀베기사업 예산과 관련해서 387페이지 질의하겠습니다.
제가 단장면, 보통 표충사 가는 길 보면 풀베기는 나름대로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지나가면서 보고 느낀 것은 풀은 다 베 놓았는데 그대로 풀을 그냥 그 자리에 방치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방치함에 따라서 차가 지나가면서 날리게 되고 시야도 안 좋고 뭔가 뒷마무리가 제대로 되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 면장님은 그런 부분에서 생각하고 계신지 답변 좀 해주십시오.
○ 단장면장 최해성예, 장영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풀베기하는 사업장을 새벽에도 한번 나가보고 그랬는데 열심히 하기는 하는데 조금 방치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도도 했는데, 제가 지도를 했는데 조금 미비한 점은 있었다고 봅니다. 앞으로는 그런 점을 조금 더 세심하게 해서 잘 치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예. 이 부분은 제가 면장님이 이야기하신 부분 말고도 자주, 작년에도 보니까 이런 부분이 계속적으로 나오는 문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사업목적에 맞게 추진하는 것은 좋지만 이렇게 뒷마무리가 제대로 안 되었을 때 오히려 안 한 것만 못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풀베기사업은 앞으로 계속 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고 앞으로 우리 작업하시는 인부한테는 꼭 그런 부분을 조금 더 이야기를 하셔가지고 추후에 그런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면장님의 각별한 관심을 바랍니다.
○ 단장면장 최해성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보통 풀베기사업 건설과에서 주로 해서 우리 읍면동에 내려오는데 읍면동 자체예산으로 직접 예산을 편성해서 풀베기사업 하는 부분 우리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장면장 최해성예, 장영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물론 읍면동에 편성을 하는 것도 좋지만 결국은 건설과에서 하든지 다른 분야에서 내려오면 그것을 재배정해 내려오기 때문에 자체 편성하는 것이나 본청에서 하는 것이나 다른 것은 없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장영우 위원본 위원 생각은 조금 예산의 효율성 측면에서 읍면동 자체예산으로 편성해서 하면 조금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과장님의 의견을 한번 여쭤본 겁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한번 부서 건설과와 다시 한 번 의견을 나누어서 조금 더 협의해서 방향을 잡아나갔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 위원장대리 박진수설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제가 여러 면을 다녀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정말 단장면은 잘 되고 있다 느끼고 또 면이 밀양에서 가장 넓은 지역인데 이걸 커버하기 위해서 찾아가는 복지출장소를 통해 주민복지를 위해서 참 고생 하신다 감사드리고, 특히 본 위원 과 평소 유기적 협조를 통해서 면내 민원해소에 적극 노력해 주심을 감사드리면서 앞으로도 많은 수고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단장면장 최해성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면장님! 우리 읍면에 공통적으로 제가 홍보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앞에 산외면에는 정정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우리 시에서 자전거이용 시민을 위하여 자전거보험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5360여 만 원 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자전거이용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또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우리 읍면동에서 홍보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부탁말씀 드리겠습니다.
○ 단장면장 최해성예, 이장회의를 통해서 더 열심히 홍보해서 보험에 많이 가입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정정규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아마 읍면에서는 크고 작은 행사들, 또 여러 가지 사업들로 해서 참 많이 바쁘고 우리 행정 직원 분들이 아마 시간외근무를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생하신다는 말씀 좀 드리고 단장면 같은 경우에는 다른 읍면에 비해서 초과근무수당집행잔액이 조금 더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혹시 열심히 직원들이 일하고 그런 보상이나, 하기는 그렇지만 그런 부분 꼭 챙길 수 있도록 그렇게 운영을 해 주십사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단장면장 최해성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단장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단장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상남면 차례로 상남면장의 5급 승진 리더과정 교육출장관계로 기획감사담당관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밀양시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
보고에 앞서 상남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최은경 총무담당 주사입니다.
류지석 복지행정담당 주사입니다.
현윤희 민원재무담당 주사입니다.
최인택 산업경제담당 주사입니다.
박상수 개발담당 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상남면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95페이지, 397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98페이지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상남면 총 예산액 6억 9904만 4000원으로 10월 20일 현재까지 집행액은 5억 1461만 4000원입니다. 잔액은 1억 8443만 원 중 1억 6457만 3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이며, 과목별 집행내역 및 미집행사유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00페이지에서 401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도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은 8개 사업에 1억 4998만 9000원이며, 2018년도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은 7개 사업에 1억 4991만 8000원입니다. 세부사업 추진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02페이지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03페이지 재해, 재난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방독면은 현재 200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민방위대원수 448명의 80%를 보유하며, 180개가 부족한 현실입니다. 부족분은 2019년 시에서 예산 확보하여 구입 배부예정입니다. 이하 품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04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새해 장수 어른 방문추진입니다.
새해 마을별 최고령 어르신을 방문하여 새해 안부인사와 불편사항을 청취하고 처리함으로써 어르신의 소외감과 고독감을 덜어드리고 경로효친사상을 실천하였습니다.
다음은 대동 행복 프리마켓 개최입니다. 지난 7월 14일과 10월 13일 두 차례에 걸쳐 대동 행복가꾸기 주관으로 대동아파트 주민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아나바다장터, 먹거리장터, 농특산물장터 등 대동 행복 프리마켓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양한연령층이 참여하여 주민간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가졌으며, 마을에 대한 애착심을 향상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405페이지 상남면 귀농‧귀촌인 지역문화유산 탐방 및 선도농가 견학 추진입니다. 지난 10월 19일 관내 귀농‧귀촌인, 기관단체회원, 면직원 등 30여명이 참여하여 지역문화유산 탐방 및 선도농가 견학을 실시하여 귀농‧귀총인과 지역주민이 소통하고 화합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귀농‧귀촌인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하여 귀농‧귀촌인이 밀양시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지역주민과 화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깨끗한 상남면 만들기 「상남들 중앙농로 정비」추진입니다.
지난 10월 25일과 26일 양일간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사회봉사단체 회원 150여명과 함께 상남들 중앙농로변의 폐비닐, 영농부산물, 빈농약병 등 대대적인 환경정비를 실시하여 쾌적하고 살기 좋은 농촌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06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작은 성장동력 사업으로 종남산 진달래 군락지 명소화사업을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종남산 일원에 등산로 및 팔각정 부근 진달래 묘목 2600주 식재하였으며, 진달래홍보판 4개 및 등산로 안내 이정표 5개를 설치하였습니다. 종남산 진달래축제와 연계한 진달래 군락지 확대 조성 및 다양한 홍보물 설치로 새로운 관광수요 창출 및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기획감사담당관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기획감사담당관님께서 전 면장님 자격으로 오늘 이 자리에 서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405페이지와 관련해서 제가 지난주 토‧일요일 날 상남면 예림지역 하우스 밭을 순회하는데 정말 중앙농로 정비가 잘 된 것 보고 깜짝 놀랬습니다. 우리과장님이 면장님으로 계실 때로 거기 정비사업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셨지만 치우고 나면 또 갖다 버리고 해서 불태우고, 재거름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상당히 지저분하게 있었는데 이번에는 싹 정리를 하고 표지판도 설치하고 투기방지 끈도 설치해놓고 해서 많이 깨끗해졌다. 상남면 하우스 밭 일대에서는 지난번에 CCTV도 설치해서 밀양시의 모범사례로 다른 읍면에서 많이 벤치마킹을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또 정비부분들도 정말 잘 하셨다라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 고 우리 직원 분들께서, 또 지역주민들한테 교육을 많이 시켜야 될 것 같습니다. 요는 지역주민들이 거기에 방치하고 투기하지 않도록 하는 게 가장 잘 하시는 게 아니겠나 이래 생각합니다. 많은 교육을 통해서 우리 주변이 더 깨끗해 질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면장님이 안 계신 관계로 계장님 뒤에 쭉 계시는데 상남면은 아마 인구로 보면 읍면동 보다 더, 동은 좀 그렇지만 읍면보다 많고 그렇는데 하여튼 여러 가지 업무들이 많습니다. 정말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한 가지 우리 시에서 자전거보험을 5300 예산으로 해서 시민들을 위해서 혜택을 주고 있는 이런 부분들 홍보부분 물론 잘하고 계시겠지만 저희들 연중 보면 적은 건수의 보상을 타 가신 분들이 계십니다. 사실은 보험이라는 게 다치는 분이 없으면 더 좋겠지만 혹시나다친 분 계시면 몰라서 수혜를 못 받는 분이 계시면 안 되니까 홍보를 좀 철저를 해주십사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관내 주민숙원사업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사전에 지역구 의원들과 협의를 해서 소통하면 해결하는데 더 도움이 안 되겠나 생각을 합니다. 하여튼 한해 정말 살림사시고 하신다고 뒤에 계장님들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상남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수고 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 01분 감사중지)


(11시 06분 감사계속)

○ 위원장대리 박진수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삼랑진읍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박경덕“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삼랑진읍장 박경덕
삼랑진읍장 박경덕입니다.
보고에 앞서 삼랑진읍 담당주사를 소개 드리겠습니다.
이경숙 부읍장겸 총무담당 주사입니다.
진은경 복지행정담당 주사입니다.
박주현 민원재무담당 주사입니다.
구창호 건설담당 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그리고 오늘 삼랑진에 두 군데 수매가 있어서 조미옥 산업경제담당하고 임천출장소 하정수 소장은 지금 수매현장에 있어서 부득이 참석 못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계속되는 의사일정과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삼랑진읍 소관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저희 삼랑진읍은 총무담당 외 5개 담당 24명이 지역발전 및 주민복리증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87페이지에서 289페이지까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90페이지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우리 읍의 예산은 7억 5523만 1000원으로 10월까지 집행액 6억 261만 1000원이며 잔액 1억 5262만 원 중 1억 4224만 3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입니다. 과목별 집행내역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92페이지입니다.
2017년, 2018년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입니다.
2017년 주민편익사업 현황입니다. 숭진 세천정비공사를 포함한 6개 사업에 1억 5050만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었고 2018년 사업은 숭진 안길정비공사를 포함한 총 6개 사업에 1억 4731만 3000원 사업비가 소요되었습니다.
다음 293페이지입니다.
고질민원 현황 저희들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다음 2016년도 최근 3년간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입니다. 매년 2~33회에 걸쳐 2000여만 원의 사업비로 관내 법정도로 56km 정도 도로변 풀베기사업을 추진 완료하였습니다. 세부내역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재해, 재난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입니다.
2018년 10월 20일 현재 방독면 외 13종 1027개 장비‧물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용가능 여부를 수시로 점검하여 긴급재난 및 비상 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95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지역주민들에게 문화향유기회를 제공하고자 저희 읍에서는 우리 동네 작은 영화관을 하반기 매 2회 운행하여 총 10회를 상영하였으며, 250여명의 주민이 관람하였습니다. 지역주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96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저희 삼랑진읍은 작은 성장동력 사업인 미전천 생태하천 관광자원화 사업추진을 통해 등록문화재 제51호로 지정된 삼랑진역 급수탑 보전과 연계하여 방치된 미전천생태탐방로 일대에 편백나무와 연꽃식재, 코스모스 군락지사업을 조성하였고 관광객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또한 신천 지하차도 벽화그리기 양수발전소공모사업을 통해서 삼랑진읍 이미지와 부합하는 철도와 과거, 현재, 역동적인 미래 모습을 이미지화 하여 삼랑진 관문을 새롭게 조성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도 다양한 문화의 작은 성장동력 사업을 발굴하고 공모사업 추진 등으로 읍민 복리증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삼랑진읍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삼랑진읍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삼랑진읍장님 반갑습니다.
평소에 삼랑진을 갈 기회가 잘 없었는데 이렇게 행정사무감사를 맞이해서 뵙게 되어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보통 우리 삼랑진 같은 경우에는 낙동강으로 해서 자전거 길이 참 잘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산악 자전거대회도 있었고, 그래서 무엇보다 우리 시민들이 자전거를 많이 탈 수 있는 활성화가 많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되고 그러한 차원에서 우리 시에서 항상 자전거이용 시민을 위해서 자전거보험을 가입해서 운영하고 있는 것 알고 계시죠?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알고 있습니다.
장영우 위원그래서 올해도 우리 자전거 거기에 맞춰 가지고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우리 읍차원에서 나름대로는 어떻게 노력하고 계시겠지만 그런 부분 홍보부분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장영우 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삼랑진읍은 평일에는 한 300여명의 자전거동호인들이 저희 읍을 방문으로 최소한 저희 읍에서 점심을 먹고 각 관내 식당들은 자전거 거치대를 각 식당마다 설치를 다 해 놓았습니다. 자전거 자체가 워낙 고가가 되다 보니까 식당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는 그런 문제가 있어서 웬만한 식당은 자전거 거치대를 다 설치해 놓았고 그에 맞춰서 저희들도 자전거도로 강변에다 벽화그리기도 하고 쉼터도 만들고 저희들도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고 그분들 오면 각 식당 쪽으로 해서 자전거보험 쪽이나 특히 우리 읍민들한테는 이장협의회나 각종 회의 시 충분하게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장영우 위원그런 차원에서 또 우리 자전거 이런 부분이 좀 활성화가 되면, 보험가입 뿐만 아니고 활성화가 되면 우리 밀양시민 뿐만 아니고 또 열차를 이용해서 관광객도 많이 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아까 말씀하신 부분하고 자전거의 활성화부분, 그리고 보험가입부분 조금 더 물론 밀양시와 협의되어야 될 부분이지만 읍과 조금 더 공조체제를 잘 갖추어서 이런 부분이 많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우리 읍 차원에서 많은 관심과 노력을 더 해주셨으면 합니다. 고맙습니다.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영일또 다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랑진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삼랑진읍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하남읍장님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민수홍“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하남읍장 민수홍
반갑습니다. 하남읍장 민수홍입니다.
보고에 앞서 하남읍 직원들 소개 드리겠습니다.
권성림 부읍장겸 총무담당 주사입니다.
최병옥 복지행정담당 주사입니다.
김헌수 민원재무담당 주사입니다.
김용문 산업경제담당 주사입니다.
그다음 김재욱 주무관입니다.
정재훈 주무관입니다.
고려옥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하남읍 소관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01페이지에서 303페이지까지의 기본현황 및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04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우리 하남읍 예산은 7억 2869만 7000원이며, 집행액은 6억 103만 5000원으로 잔액은 1억 2766만 2000원입니다. 이 잔액 중에서 11월, 12월 집행예정액이 1억 2362만6000원이고 집행잔액은 403만 6000원입니다.
305페이지 소규모 지역개발사업과 행정운영경비는 11월, 12월 중에 모두 집행할 계획입니다.
307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 사업은 7건에 사업비 1억 4967만 2000원이며, 세부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8페이지 2018년은 동산배수로공사를 포함한 총 7개 사업에 1억 4870만 9000원의 사업비가 소요되었습니다. 세부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9페이지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하단의 재해, 재난대비 장비‧물품 보유현황은 2018년 10월 31일 현재 전자메카폰을 포함한 13종 954개의 장비‧물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용 가능여부를 수시로 점검하여 긴급 재난 및 비상 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10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먼저 하남뚝방 주말장터 운영입니다.
지난 4월 28일 개장하여 매주 토요일 7시부터 11시까지 신수산교 아래에서 우리 읍 이장협의회와 새마을부녀회가 운영을 해왔습니다. 10월 27일까지 총 26회 운영하였으며, 평균 20~30농가가 장터에 참여하였습니다.
다음은 백일홍‧구절초 꽃길 건강대회입니다. 지난해 구절초 40만본을 식재한데 이어 올해는 백일홍 1550주를 식재하였으며, 지난 10월 13일 신수산교에서 아리랑오토캠핑장까지 4km 구간에 하남읍주민자치위원회 주최로 걷기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311페이지 경로효친의 날 및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운영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백산마을 행복마을 콘테스트 금상 수상입니다.
폐교된 백산초등학교에 문화센터를 조성하여 다양한 문화활동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신공항 입지문제로 인한 주민간 갈등을 극복해 나가는 PT와 퍼포먼스를 경남대회 최우수상, 전국대회 금상의 쾌거를 이루어 내어 하남읍 백산마을과 밀양시 홍보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312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 3월부터 하남읍 소재 낙동강둔치 일원에 노을이 아름다운 명품 십리길 조성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구절초를, 2018년에는 백일홍을 식재하여 우리읍의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아름다운 환경과 휴식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하남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하남읍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읍장님 정정규 위원입니다.
평소 우리 읍을 위해서, 시를 위해서 여러 가지 사업들을 많이 하신다고 고생이 많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하남읍은 보면 평야지대에서 최고 넓은 읍입니다. 농산물 생산량이 최고 우리 밀양시에서 많고. 물론 산내에는 사과가 많지만 평야에서는 하남이 최고다. 그래서 업무량도 많다. 기타 단체들도 여러 읍면에 많지만 특히 하남에 좀 많아서 우리 직원 분들 고생을 많이 하고 있다는 이런 생각을 항상 하고 있고 수고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업무우수 추진사례에 보면 뚝방장터 같은 경우에는 관내 농산물도 많이 팔고 하는데 이 기간이 4월 달에서 10월 달까지 하는데 한 6개월 정도 하는데 매주 토요일 날 우리 직원 분들이 또 교대로 해서 나와서 전부다 치우고 행사 준비하는데 도와주고 해서 정말 우리 읍에서 고생이 많다 이런 생각을 하고 이 자리에서 감사의 말씀을 좀 드립니다. 특히나 정책 우수사례에 보면 명품 십리길 조성사업 이 부분도 참 예산은 소요가 좀 되었지만 어려운 사업이다 해서 이런 사업들도 하신다고 우리 행정에서 정말 고생을 많이 하셨는데 수고 했다는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읍장님께서 특히 주민들 민원, 하남읍에도 민원이 여러 가지 있었습니다만 잘 해결하시고 하는 부분도 이 자리에서 칭찬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한해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하남읍장 민수홍정정규 위원님 말씀대로 최선을 다해서, 읍민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읍장님 반갑습니다.
최근에 백산마을 행복마을 콘테스트 금상 수상하신 것 밀양시의회 의원으로서 축하드리고 또 우리 밀양시의 큰 경사라고 생각됩니다. 나름대로 거기에 대해서, 노력하신 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조금 전 우리 삼랑진처럼 수산도 낙동강을 끼고 있는 부분도 있고 그래서 지금 우리 밀양시에서도 자전거보험 가입되어 있습니다. 5300여만 원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우리 밀양시 행정에서 나름대로는 홍보를 하고 있는데 그래도 최일선에서 하시는 부분은 우리 읍면동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향후 우리 하남읍의 자전거 활성화에 대해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간략하게 답변해 주십시오.
○ 하남읍장 민수홍예, 장영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삼랑진에 자전거인구가 최고 많이 활동하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남에도 보면 저희들 구절초 길, 백일홍 길 만들어 놓은 그 길도 이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지금 현재 식당에 보면 일부 거치대를 만들어 놓은 데도 있는데 아직은 삼랑진만큼 그렇게 활성화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저희들이 다른 걸 하면 국토관리청하고 협의를 해가지고 삼랑진에 보면 자전거 이용객들이 쉬는 휴식공간이 제방 위에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저희들이 국토관리청과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 아마 내년쯤 되면 그게 국토관리청에서 건설하는 쪽으로, 거기에 보면 우리 하남읍에 근무하다 국토관리청으로 간 직원이 있습니다, 진영국도관리청인데. 그 직원이 와 가지고 그런 부분 제안을 해서 그럼 적극적으로 좀 검토해 달라고 저희들이 부탁을 했습니다.
장영우 위원예. 읍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저도 창원에서 밀양으로 넘어오는 것 보면 수변공원이라든지 낙동강 참 보기가 좋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 저걸 어찌 보면 관광상품으로 어떻게 좀 활용할 수 있을까 나름대로 고민하고 있는데 최일선에서 고생하시는 우리 하남읍 전 공무원들과 노력을 해서, 그런 부분에 조금 더 지역경제 차원에서 노력을 해주셨으면 하는 당부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하남읍장 민수홍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하남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하남읍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부북면장님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부북면장 최병기
반갑습니다. 부북면장 최병기입니다.
먼저 저희 면 담당주사 분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현철 부면장겸 총무담당 주사입니다.
민성희 복지행정담당 주사입니다.
하종숙 민원담당 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오늘 강숙희 산업경제담당 주사는 수매관계로 참석을 못했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부북면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본현황과 행정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320페이지입니다.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은 저희들 면 전체 예산액이 5억 8640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액은 4억 7282만 2000원입니다. 집행잔액은 1억 1358만 4000원이 되겠으며, 연말까지 집행하고 나면 사실 불용액은 215만 3000원이 남겠습니다. 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322페이지입니다.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도에는 저희들 8개소에 2억 4636만 1000원이 되겠습니다. 내용은 참고로 부탁드리겠습니다.
2018년도에는 6개소에 1억 4919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24페이지입니다.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사항입니다.
2016년도에는 전체 1610만 원으로서 1108만 8000원 집행을 했습니다. 2017년도에는 1800만 원으로 6회에 걸쳐서 1758만 9000원을 집행했습니다. 2018년도에는 내나 1800만 원입니다. 3회에 걸쳐 1676만 5000원을 집행했습니다.
다음은 재해, 재난대비 장비‧물품현황으로서 전체 14종에 저희들 2127개가 있습니다. 관리를 철저히 해서 재난대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26페이지 되겠습니다.
업무추진 우수사례로서 첫 번째로 취약계층의 가가호호 안부콜 실시입니다.
저희들 관내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등 취약계층 500세대에 대해서 매일 안부 확인전화를 실시하여 건강과 안전 확인 등 고독사 예방에 지난 6월부터 해서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관내에는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찾아가는 마을복지 “우리 함께해요”라는 시책추진으로 경로당 순회방문을 통해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민간협력을 통해서 상시적인 보호체제를 마련하고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세 번째 부북면 상징물 설치입니다.
저희들 부북면이 사실상 대표할 상징물이 없어서 그런 여론이 많아서 저희들 작년부터 준비를 해왔습니다. 그래서 부북면으로 들어오는 입구 거기에다 부북면 체육회주관으로, 그다음 우리 지동출신 박지용 씨가 협찬을 해서 3600만 원을 들여서 오는 11월 30일 날 준공을 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부북면 저희들 관내 4개 초등학교 총동창회 임원과의 간담회 개최입니다.
매년 저희들이 총동창회 임원들을 참여를 안 시켰는데 올해부터 해서 저희들 행정에 참여와 협력을 당부하기 위해서 저희들 면민체육대회에 참석시켜서 기수입장과 기게양을 했습니다만 주민들에게 상당히 전례 없는 일로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4개 초등학교에 대해서 저희들 체육회 고문으로 임명해서 우리 면과 함께 하는 그런 체제를 마련하도록 지속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27페이지입니다.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작은성장동력 사업 추진입니다.
저희들 관내 위양지 주변으로 해서 작년부터해서 작은성장동력 사업으로 추진을 해오고 있습니다. 산책로에 야자매트 설치와 금계국과 구절초를 식재했습니다. 그리고 방부목 울타리, 그다음 야간경관조명을 해서 밤에 산책하는 분들 불편이 없도록 조성을 해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현재 연극촌과 연꽃단지, 퇴로 고가마을, 치즈스토리와 연계해서 밀양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하도록, 많은 성과를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꽃향기 가득한 부북면 만들기입니다.
저희들 관내 국도 24호선과 면도 102호선, 제대천 제방변 해서 3개 구간에 금계국, 구절초를 식재해서 아름다운 길로 가꾸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다시 찾아오는 부북면으로 지속적으로 꽃길 가꾸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부북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부북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설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퇴임하시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시는 우리 면장님은 많은 분들의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올해 가가호호 안부 콜, 또 찾아가는 복지마을, 부북면 상징물설치 등 많은 사업하고 계시고 특히 북두레 한마당 준공 등을 통해서 주민복지향상에 많이 수고 하셨습니다. 여러분의 수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예, 설현수 위원님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부북면 같은 경우에는 앞으로 우리 밀양시가 나노국가산업단지로 인해서 많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추진하는 과정에서 밀양시와 관련되었지만 나름대로 민원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 그 부분은 지금 어떻게, 들어오는 것 있는지 한번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예, 장영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 현재 저희들 관내 사포산단, 그다음 춘화농공단지해서 국가산단 저희들 관내에 산단이 많습니다, 단지가 많기 때문에. 상당히 주민들이 애초부터 산단이 들어오는데 대해서는 반대를 안했습니다. 안 해서, 올초 까지만 하더라도 보상가 문제로 해서 주민들이 저희들 면도 찾아오고 상당한 불만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다른 부분은 민원이 별로 없습니다. 없는데, 제대 상가 그 부분 몇 가구가 반대하고 있고 나머지 분들은 거의 보상이 제대로 원만히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부북면은 원래부터 사람 심성이 고와서 다른 민원은 특별한 민원은 제기되는 사항은 없습니다. 없고, 앞으로도 아마 산단 조성하는데 까지는 별다른 민원이 없을 것으로 저는 판단을 합니다. 사실 부북면민인 저희들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영우 위원산단을 하게 되면 환경문제라든지 여러 민원이 저는 앞으로, 지금은 모르겠지만 앞으로 추후에 일어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우리 밀양시 본청과 부북면은 그런 부분에서 앞으로 좀 더 노력을 해셨으면 하는 차원에서 질의를 했습니다. 한 가지 더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부북면 위양지, 아까 성과부분에서도 이팝꽃 해가지고 많은 관광객 활성화되고 있는 부분인데 최근에는 보면 사진작가들이 많이 부북면 위양지를 찾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여기에서도 5월 달에 편중되는 부분을 조금 더 극복하는 차원에서 본 위원은 가을에도 관광상품으로 뭔가 활용할 수 있는 부분 이런 걸 조금 더 우리가 노력을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부북면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간략하게 답변해 주십시오.
○ 부북면장 최병기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현재 위원님 말씀처럼 위양지가 앞으로 우리 밀양시를 대표할 그런 관광지로서 거듭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희들 면에서도 작은성장동력 사업을 그쪽으로 치중해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또 말씀처럼 저희들 관광객이 봄부터 해서 가을까지, 여름에는 조금 덜합니다. 봄 4월부터 해서 10월말까지는 계속 관광객이찾아오고 그래서 최고 문제점은 찾아오는 관광객의 동선문제도 있고 그다음 주차장문제도 상당히 문제가 되고 있거든요. 그런 문제 해서 올해는 아마 시에서 주차장부지 매입비를 아마 요구한 걸로, 저희들이 올려서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부분을 위원님께서 좀 많이 생각해 주셔서 확보가 되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렇게 되고 나면 염려하셨던 부분들 전체로 해서 앞으로 저희들 관광상품, 그다음 농산물도 판매할 수 있는 그런 판매장터도 만들고 그렇게 운영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모든 것들, 민원이 위양 권씨 종중에서 상당히 반대하는 부분도 있고 위양 권씨 종중 설득을 시켜서 앞으로 위양지 밀양시를 대표할 관광지로 만드는데 저희 면도 위원님 말씀처럼 최선을 다해서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예. 그런 부분은 우리 주차장뿐만 아니고 이것은 부북면 단독으로 할 수는 없지만 버스노선과 관련해서도, 대중교통으로 찾아 올 수 있도록 그런 부분도 종합적으로 뭔가 검토가 되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저희도 그런 부분에서 관련부서와 잘 협조해서 위양지 관광활성화를 잘 할 수 있도록 저희도 노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관심을 갖고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예, 잘 알겠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면장님 최일선에서 퇴직하는 그날까지 우리 시민을 위해서 고생 많습니다. 제가 한 가지 부탁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보험에 대해서 우리 시에서 자전거이용 시민을 위하여 자전거보험을 가입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한 5360여만 원 보험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자전거이용하는 시민들이 꼭 혜택받을 수 있도록, 또 몰라서 혜택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우리 읍면동에서 홍보에 철저히 기하여 주시기 부탁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예, 위원장님 말씀 잘 알겠습니다. 앞으로 저희들 관내 많이 가입될 수 있도록 이장회의를 통해서, 또 주민을 통해서 많이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또 다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부북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부북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상동면장님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조이제“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상동면장 조이제
반갑습니다. 상동면장 조이제입니다.
보고에 앞서 상동면 담당주사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정경자 부면장겸 총무담당 주사입니다.
김영철 복지행정담당 주사입니다.
류선옥 민원담당 주사입니다.
박상현 산업경제담당 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행정사무감사 상동면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333페이지 기본현황과 334페이지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36페이지 2018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전체 예산액은 4억 4326만 원이며, 집행액은 3억 205만 3000원입니다. 잔액 1억 4120만 7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입니다. 과목별 집행내역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38페이지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입니다.
2017년도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은 유산마을 농로정비공사 외 4건에 사업비 9894만원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고질민원 현황과 문제점은 해당 없습니다.
339페이지 하단부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입니다.
도로변 풀베기사업은 매년 800여만 원 예산으로 관내 도로변에 대하여 풀베기사업으로 깨끗한 도로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연도별 사업추진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40페이지입니다.
재해, 재난대비 장비‧물품현황입니다.
방독면 외 12종에 1130개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용가능 여부를 수시로 점검하여 긴급 재난 및 비상 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겠습니다.
340페이지 업무추진 우수사례입니다.
장미 명품길 걷기대회 및 장미꽃과 함께 하는 음악회 개최입니다.
작은성장동력 사업으로 안인제방 외 2개소에 장미꽃길 7.2㎝를 조성하였습니다. 지난 5월에는 장미꽃 피는 시기에 맞추어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주요 행사로는 장미명품길 걷기대회와 음악회를 개최하고 체험행사 또 지역 농특산물 판매와 먹거리장터, 다양한 부대행사로 많은 시민과 외부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341페이지 하단부 상동 생활문화 장터 행사 개최입니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역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공모사업으로 상동면 신안마을 생활문화센터가 선정되어 지난 8월과 9월 2회에 걸쳐 공연을 비롯하여 참여행사와 먹거리장터 등을 운영하였으며, 지역민의 화합과 문화행사를 통한 볼거리 및 참여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쓰레기 거점수거장소 정비활동입니다.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도로변에 위치한 쓰레기 거점수거장소는 통행차량이 불법투기 취약지역으로 7개 마을대상으로 6개소의 쓰레기 거점수거장소를 마을내부로 이전하여 도로변에 쓰레기 불법투기 감소 및 도로변을 깨끗한 생활환경으로 조성하였습니다.
다음 342페이지 정책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장미꽃으로 물드는 상동면 만들기 사업입니다.
장미꽃 동산 조성과 장미넝쿨 안내홍보판 설치를 하였으며, 12월에는 장미꽃길 제방에 이팝나무를 식재할 예정입니다. 기이 조성된 장미꽃길 7.2㎞와 연계 상동면은 장미꽃 고장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장미축제 행사규모를 확대하여 많은 시민은 물론 외부 관광객에게 볼거리제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동면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상동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감사 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설현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수고 하셨습니다.
면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서 그 무더운 여름에도 불구하고 장미 명품길 조성을 위해 참 고생하셔 가지고 올해 걷기대회 및 장미꽃과 함께 하는 음악회를 성공리에 개최해서 상동면뿐만 아니라 우리 밀양시 홍보와 농산물 판매에도 많은 기여를 하셨습니다. 또 신안마을 운신검무축제 지원을 통해서도 우리 지역을 많이 알리시고 또 농산물 판매에도 여러분께서 많은 지원을 해주셔서 정말 고맙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상동면장 조이제설현수 위원님 정말 저희들이 장미 명품길 조성한다고 나름대로 노력했습니다만 아직까지 좀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더욱 더 장미 꽃길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위원장대리 박진수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장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우 위원면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상동면은 경북 청도와 인접된 부분도 있고 나름대로 유동차량이 좀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로 우리 밀양시와 상동면에서 깨끗한 환경을 위해서 수거차량도 활용하고 있고 환경미화원도 고생하고 계시는데 그 인접도로는 깨끗한 반면에 또 그곳이 아닌 부분 같은 경우에는 뭔가 불량하다, 개선이 되어야 될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는데 면장님 앞으로 그런 부분은 어떻게 바꾸어 나가실 생각인지 간략하게 답변 해주십시오.
○ 상동면장 조이제예, 장영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면 같은 경우에는 환경미화원이 없습니다. 큰 면단위나 시단위는 있지만 저희 면에는 그런 게 없습니다. 그래서 시에서도 환경정비 인부임 해가지고 한 사람 정도는 몇 개월 정도, 7~8개월 정도는 줍니다. 그래서 일용인부를 활용해서 도로변 취약지 지역과 마을 골목길이나 이런 데도 저희들이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조금 미흡한 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그런 점에 대해서도 저희들 잘 할 수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영우 위원면장님 말씀하신대로 대책을 잘 세워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영일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상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상동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일정은 끝이 났습니다.
내일 오전 10시에 3개 면과 5개 동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실히 감사에 임하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감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53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박영일박진수설현수장영우정정규허홍

○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 이희일

○ 피감사기관참석자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
산외면장 이경우
산내면장 손옥수
단장면장 최해성
삼랑진읍장 박경덕
하남읍장 민수홍
부북면장 최병기
상동면장 조이제

○ 회의록작성
속기사 민경화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