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구분

안건

부록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6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8년 11월 28일 (수)

장소 총무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제6차 회의)
피감사기관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10시 04분 감사개시)

○ 위원장 황걸연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오늘도 일정표에 따라 소관 감사자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의․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의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는 「지방자치법」제41조제5항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 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삼랑진읍장님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박경덕“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삼랑진읍장 박경덕
삼랑진읍장 박경덕입니다.
보고에 앞서 삼랑진 담당 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경숙 부읍장겸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진은경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박주현 민원재무담당주사입니다.
구창호 건설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저희 오늘 수매 있어서 조미옥 산업경제담당과 하정수 임천출장소장은 수매현장에 있어서 오늘 부득이 참석 못하게 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보고 드리겠습니다.
저희 삼랑진읍은 총무담당 외 5개 담당 직원 및 주민 복리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7페이지에서 9페이지까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페이지 2018년도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우리 읍 예산은 7억 5523만 1000원으로 10월까지 집행액은 6억 261만 1000원이며 잔액 1억 5262만 원 중 1억 422만 3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입니다. 과목별 집행내역과 미집행사유는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먼저 지방세 부과․징수 현황입니다. 과년도, 현년도 부과액 합계 336억 5997만 4000원 중 326억 6813만 원으로 97.1%를 징수하였고 세목별 부과․징수 현황은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부 세외수입 부과․징수 현황입니다. 인증기용증지 수입 외 9건 세목별 수입으로 총 654건에 9038만 5000원을 부과․징수 완료하였고 미수납액은 없습니다. 과목별 부과․징수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현황입니다.
덕망을 갖춘 지역주민 24명으로 구성하여 현안 사업에 대한 사업 설명과 지역발전 방향에 대한 읍민들의 행정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14페이지 여가활용프로그램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1505만 원의 예산으로 7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총 215회 6820명의 주민이 참여하는 등 많은 읍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15페이지에서 17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저희읍은 2015년 4월부터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농산물 판매, 지역관광지 탐방, 자치단체간 교류, 농가 노동력 지원 등 지속적으로 교류를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 세종병원 화재사고 시 자매도시, 자매결연 기업체에서 합동분향소 조문 및 성금, 위문품을 전달하였고 진해 군항제 행사 및 제60회 밀양아리랑대축제 행사 참여를 통하여 나노국가산업단지 계획 승인 및 새롭게 도약하는 우리 시 홍보 등 상호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문화, 관광, 경제,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친선과 지속적인 교류를 해오고 있습니다. ㈜GS리테일과는 2017년 9월 15일 자매결연 체결 후 읍민체육대회, 건강걷기대회 등 행사에 참여하여 각종 후원 및 상호 긴밀한 협조를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4월 30일 지역에 있는 ㈜큐라이트와 자매결연 협력으로 남촌마을 등 8개소에 LED 경광등 및 가로등 500만 원 상당의 설치를 통해 지역 기업체와 마을주민간의 함께 안전사고 예방 및 위험 사각지대 해소에 관심을 기울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농산물 직거래 등 활발한 교류를 통해 지역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특수시책 및 수범사례입니다.
지역주민들에게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먼저 우리 동네 작은 영화관을 운영하여 총 10편을 상영하였으며 250여 명의 주민이 관람하였습니다. 지역민의 큰 호응과 참여로 단합된 모습과 행정서비스에 대한 이미지 제고 등 읍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9페이지입니다.
저희 읍은 작은성장동력 사업인 미전천 생태하천 관광자원화 사업 추진을 통해 삼랑진역 급수탑 보존과 연계하여 방치된 미전천 생태하천 탐방로 일대에 편백나무, 연꽃 식재 등 코스모스 군락지 조성사업 추진으로 관광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였으며 또한 신천 지하도 벽화 그리기 양수발전 공모사업을 통해 삼랑진 이미지와 부합되는 철도, 과거, 현재, 역동적인 미래의 모습을 이미지화하여 삼랑진 관문을 새롭게 조성하여 읍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도 다양한 분야의 작은성장동력 사업을 발굴하고 공모사업 추진 등으로 읍민들의 복리 증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삼랑진읍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삼랑진읍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으로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삼랑진읍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이현우 위원님.
이현우 위원읍장님 이현우 위원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수매일정을 챙기시느라 우리 읍장님을 비롯한 계장님들, 직원 분들 모두 고생이 많으십니다. 동네에 체육시설이 많이 늘었는데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녹슬고 방치되다시피 하는 곳이 많고 또 도로변이나 구석진 곳에 쓰레기가 방치되는 곳도 눈에 띄고 있습니다. “눈이 보배”라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지역을 자주 살펴서 주민들이 불편해하거나 또 필요로 하는 사항이 있으면 조금 더 적극적으로 개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저희들이 직원과 특히 관내 단체들을 통해서 각종 시설 관리 및 환경 정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님.
박필호 위원읍장님 반갑습니다. 예산 집행 현황 중에 주민행정 일반운영비 예산 전용 150만 원이 있는데 이게 무슨 내용입니까?
○ 삼랑진읍장 박경덕몇 페이지 입니까?
박필호 위원10페이지. 일반운영비 중에서 사무관리비 예산 전용 150만 원.
엄수면 위원중간 부분에.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주민자치위원회 수당이 증가됨에 의해서 부득이 전용한 사항입니다.
박필호 위원주민자치위원회 수당이 당초에 그렇게 편성이 되지 못했는가 봅니다? 그 금액이.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중간에 증된 부분이 있어서 당초금액하고 달라서 그렇습니다.
박필호 위원자치위원 수가 늘어났습니까?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자기들이 사임을 하고 새로 구성을 함에 따라서 그렇게 됐습니다.
박필호 위원다음에 19페이지 신천지하차도 벽화그리기 사업. 19페이지입니다. 이것은 읍 자체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입니까?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신천지하차도 벽화그리기 사업은 저희들이 작은성장동력을 해서 예산을 지원받아서 한 사업입니다.
박필호 위원작은성장동력 사업은 미전천 생태하천 관광자원화 사업이 있는데 이게 중복입니까?
○ 삼랑진읍장 박경덕아, 이것은 제가 잘못 알았습니다. 작은성장동력은 미전천 생태하천이 맞고 이 신천지하차도 이것은 양수발전소 사업으로 되어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박필호 위원예산도 그러면 양수발전소 예산입니까?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박필호 위원그런데 이게 예산이 얼마나 넉넉한지 모르겠는데 이거 저는 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은 예산에 완벽하게 벽화를 그리지 못하면 오히려 한 2∼3년 지나면 빛이 바래고 또 벗겨지고 보기가 거꾸로 흉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디다. 그래서 예산만 넉넉하다면 벽화를 그리고 완벽하게 코팅 처리까지 했을 경우에는 그래도 어느 정도 유지가 되는데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상당히 좀 사후관리가 문제가 되겠더라, 그래서 이런 사업은 어떻게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완벽한 벽화가 되게 하든지 아니면 좀 재고할 필요도 있다, 무분별하게 그냥 우선 여건에 맞춰서 좀 가볍게 사업을 하다 보니까 그런 곳이 더러 있어서 삼랑진 벽화그리기 사업은 어떻게 추진되었는지 실제 내용을 아십니까?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이 신천지하도 같은 경우에는 당초에 벽화가 없을 때 삼랑진에 들어오는 관문이고 해서 저희들이 시에서 받는 예산도 한계가 있고 해서 양수발전소 사업을 보면 사업을 정해서 우리가 신청을 하면 발전소에서 특별한 사항이 없으면 사업을 해도 좋다고 통보가 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우선 급한 대로 하다 보니까 다음에 할 때는 충분한 예산을 해서 위원님 말씀대로 코팅도 하고 해서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필호 위원그거 한번 알아보시고 만약에 그런 정도 처리가 안 되어 있다면 읍 자체 사업비가 있는지 모르겠는데 읍에서라도 추가로 코팅처리 사업 할 수 있지 않나, 그렇게 하는 것이 저는 맞다고 봅니다. 이상입니다.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정무권 위원예, 읍장님 수고 많습니다. 정무권 위원입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주민참여예산제가 운영 중인데 삼랑진읍 같은 경우에도 어떤 식으로 이거 진행을 합니까? 시민들 참여를 적극적으로 받아서 합니까, 아니면 읍에서 어느 정도 준비를 하셔가지고 하고 계십니까?
○ 삼랑진읍장 박경덕정무권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됐는데 저희들은 이장회의를 통해서 매년 예산 부분에서 전체적으로 마을에 가서 마을의 숙원사업들을 받아오고 그리고 또 마을에서 사업을 가져올 때 마을에 있는 개발위원을 통해서 우선순위를 정해오라고 그렇게 이장회의를 통해서 홍보를 했고 그 가지고 온 걸 가지고 1차로 저희 읍에서 순서를 정해가지고 그걸 가지고 최종적으로 주민자치위원회에다가 심의를 해서 최종적으로 시에 올린 걸로 그렇게 했습니다.
정무권 위원지금 삼랑진도 똑같이 1억 5000 정도입니까?
○ 삼랑진읍장 박경덕원래는 1억 5000이었는데 내년부터 2억 5000으로 됐습니다.
정무권 위원아무래도 삼랑진 지역이 면적도 넓고 이래가지고 그런 사업들이 많이 있을 걸로 예상이 됩니다. 지금 하시는 것처럼 조금 더 발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고 특히 하나 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시민과 직접 소통하는 대민행정이 읍․면에는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직원들 친절교육 등을 철저히 실시를 하시고 특히 도로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민원이 생기는 것 잘 좀 해결해 주시고 본 위원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김해와 양산, 부산 이렇게 인접을 하고 있다 보니까 자전거도로가 정말 잘 되어 있습니다, 삼랑진에. 이분들이 자전거를 타고 왔을 때 식사를 잘 먹고 갈 수 있도록 이쪽으로도 아이디어를 좀 내가지고 지역 발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 삼랑진읍장 박경덕예, 그 부분도 저희들이 자전거 동호인들이 평일에는 한 3∼400명 정도 오고 휴일 정도 되면 5∼600명 이상 옵니다. 그래서 저희 삼랑진에는 특히 보면 식당 앞에 자전거 거치대를 다 설치를 거의 다 해놨습니다. 자전거가 고가가 되다 보니까 그게 없을 때는 자전거를 식당 안으로 들고 들어오는 이런 사항이 생겨서 일단 거치대까지는 해놨고 앞으로 그 부분에 각별히 더 신경 써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무권 위원예, 이상입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삼랑진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삼랑진읍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서 한 5분간 감사를 중지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 21분 감사중지)


(10시 21분 감사중지)

○ 위원장 황걸연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하남읍장님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민수홍“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하남읍장 민수홍
하남읍장 민수홍입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읍 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권성림 부읍장겸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최병옥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김헌수 민원재무담당주사입니다.
김용문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박종수 건설담당주사는 오늘 개인적인 일이 있어서 참석을 못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도 하남읍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5페이지부터 27페이지까지의 기본현황 및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8페이지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우리 읍 예산은 7억 2869만 7000원이며 집행액은 6억 103만 5000원으로 잔액은 1억 2766만 2000원입니다. 이 잔액 중에서 11월, 12월 집행예정액이 1억 2362만 6000원이고 집행잔액은 403만 6000원입니다. 집행잔액 세부내역은 세무활동비 62만 9000원과 비상활동보상금 339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29페이지 소규모 지역개발 사업과 행정운영경비는 11월, 12월중에 모두 집행할 계획입니다.
30페이지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9월 30일 현재 지방세 부과액은 70억 7047만 3000원으로 징수율은 91.4%이며 지방세 부과․징수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1페이지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입니다.
세외수입 징수 결정액은 640건에 1억 1882만 1000원이며 미수납액은 없습니다.
32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현황입니다.
총 28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내역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33페이지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2017년도에는 7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1106만 원을 집행하였고 2018년에는 행복학습센터 프로그램 5개와 주민자치프로그램 4개 등 9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예산액은 1512만 원으로 연말까지 모두 집행할 계획입니다.
34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하남읍은 부산진구 개금1동과 2016년 5월 19일에 자매결연을 맺어 상호교류를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에도 밀양아리랑마라톤대회 및 우리 뚝방 주말장터, 읍민체육대회, 구절초 꽃길 걷기대회 등 하남읍 주요행사에 개금1동 통장과 주민자치위원 등이 참석하였으며 11월 27일에는 하남읍 주민자치위원회가 개금1동을 방문하여 농산물 홍보 및 판매를 실시하여 자매도시 간 교류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35페이지 제도개선․특수시책․수범사례입니다.
먼저 하남뚝방 주말장터 운영입니다. 지난 4월 28일 개장을 해서 매주 토요일 7시부터 11시까지 신수산교 아래에서 하남읍이장협의회와 새마을부녀회가 운영을 해왔습니다. 10월 27일까지 총 26회 운영하였으며 평균 2∼30농가가 장터에 참여하였습니다. 다음은 백일홍․구절초 꽃길 건강걷기대회입니다. 지난해 구절초 40만본을 식재한 데 이어 올해는 백일홍 1550주를 식재했으며 지난 10월 13일 신수산교에서 아리랑오토캠핑장까지 4km 구간에서 하남읍 주민자치위원회 주최로 걷기대회를 하였습니다.
36페이지 경로효친의 날 및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운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 기 바랍니다. 다음 백산마을 행복마을 콘테스트 금상 수상입니다. 폐교된 백산초등학교에 문화센터를 조성하여 다양한 문화활동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신공항 입지 문제로 인한 주민간 갈등을 극복해 나가는 PT와 퍼포먼스로 경남대회 최우수상, 전국대회 금상의 쾌거를 이루어내어 하남읍 백산마을과 밀양시 홍보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하남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하남읍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으로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하남읍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엄수면 위원님.
엄수면 위원예, 읍장님 수고하십니다. 저는 하남뚝방 주말장터 운영에 대해서 궁금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거기는 지금 활성화 정도가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지금 참여자가 아까 농가는 20 내지 30농가가 참여한다고 했는데 농가만 참여해야 될 게 아니고 또 직거래를 하고 주말장터에 사러오는 일반인들이 많이 있어야 되는데 그분들은 얼마나 됩니까?
○ 하남읍장 민수홍엄수면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주말장터를 작년부터 운영을 했는데 근본 취지는 우리 지역 농산물 판매와 인근 진영, 그리고 창원 이런 주민들을 해가지고 우리 지역 홍보와 농산물 판매가 목적이었는데 작년에는 그래도 좀 인근 진영에서 오고 했는데 올해는 날씨도 그렇고 여름에 되게 더웠고 또 그분들이 외지인들이 식상했는지 잘 오지를 안 합니다, 거의. 그래서 우리 지역 주민들 특히 수산 분들만 많이 인근에 있는 분들이 오는 경향이 있고 또 농민들도 특히 하남에는 보면 포전매매가 많아가지고 농민들이 나오는 걸 좀 꺼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보면 집에서 조그만 농사 짓는 사람들이 들고 나오는데 그것도 상품의 좀 질이 떨어지고 그런 부분이 있어가지고 저희들이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가지고 분석을 해가지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논의할 그런 계획입니다.
엄수면 위원안 그래도 제가 그런 시민들의 여론 이야기를 들어서 제가 질문을 드렸는데 그리고 특히 아침에 음악회 가수 와서 노래하고 한다는데 그게 안 맞다는 여론들이 많이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읍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하남읍장 민수홍예, 그 부분도 저희들은 이제 사람들 모으는 차원에서 행사를 처음에 작은콘서트를 한 번 하고 작은음악회 3회를 했는데 할 때는 조금 있는 것 같은데 그래도 크게 효과는 없는 걸로 저희들이 판단을 하고 있는데 그 부분도 저희들이 다시 검토 분석을 해가지고 대책을 강구할 것입니다.
엄수면 위원그게 처음 시도는 참 좋았는데 마을 찾는 사람도 별로 없고 아침부터 노래 부르고 음악회 하는 것에 대해서 좀 부정적인 시각도 많고 하니까 검토를 한번 해보시는 게 어떻겠는가 그렇게 제가 지금 건의를 드립니다.
○ 하남읍장 민수홍예, 알겠습니다. 적극 참고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하남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하남읍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부북면장님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부북면장 최병기
반갑습니다. 부북면장 최병기입니다.
보고에 앞서서 먼저 저희 면 담당주사 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현철 부면장겸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민성희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하종숙 민원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그리고 오늘 강숙희 계장이 오늘 수매관계로 현장에 있어서 참석 못했습니다. 양해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부북면 행정사무감사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본현황으로 면적은 저희들 55.3㎢입니다. 세대 및 인구수는 2895세대입니다. 인구는 5754명입니다. 계속 줄고 있는 실정입니다. 행정조직은 22개 리, 52개 반이고 저희들 면은 4개 담당에 16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기업시설은 2개 학교에 145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기업체는 저희들 관내 110개 정도에서 3000여 명이 근무를 하고 있으며 주요 농산물로는 고추, 포도, 배, 딸기 등이 되겠습니다.
42페이지입니다.
행정 현황은 저희들이 4개 담당으로 정원 16명에 현원 16명이 되겠습니다. 결원은 현재 없는 상태입니다.
43페이지 담당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4페이지입니다. 2018년도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저희들 면 전체 예산은 5억 8640만 6000원입니다. 집행액은 4억 7282만 2000원이고 잔액은 1억 1358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12월까지 집행을 하고 나면 순수한 불용액은 215만 3000원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지방세 부과․징수 현황입니다. 저희들 부과액은 146억 637만 7000원되겠습니다. 징수액은 134억 221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징수율은 91.8%입니다. 그래서 미납액은 12억 416만 3000원이 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저희들 재산세가 74%로 제일 미납이 많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외 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입니다. 전체 388건에 2056만 원이 되겠습니다. 미납액은 없습니다.
47페이지입니다.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4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2017년도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4개 프로그램에 예산액이 871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양해를 구해야 될 말씀은 사실은 집행액이 다 집행이 되었는데 이게 작년 보고서로써 자료가 정리되다 보니까 자료가 잘못되었습니다. 사실은 871만 5000원을 다 집행을 했습니다. 2018년도 평생학습 프로그램입니다. 4개 프로그램에 대해서 예산액은 749만 원이고 집행액은 609만 원이 되겠습니다. 잔액은 140만 원이 되겠습니다.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입니다. 6개 프로그램에 1008만 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액은 623만 원인데 연말까지 집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9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이 되겠습니다.
저희들 자매도시는 창원시 진해구 석동으로 세대수는 6513세대에 인구는 1만 7978명이 되겠습니다. 저희들 면의 인구보다 한 3배 정도 됩니다. 자매결연은 2016년도 8월 31일자로 결연을 맺었습니다. 다음은 자매결연 기업체 현황으로 울산에 있는 ㈜현대RB입니다. 대표자께서 이수창 씨인데 이분이 부북면 신전리 출신입니다. 그래서 이 기업체와 2017년도 4월 18일자로 결연을 맺어서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50페이지입니다.
추진실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매결연도시는 저희들 진해구 석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지난 4월 28일 날 <위양못 마실가세>에서 방문을 해서 저희들 관내 장아찌, 미나리 등 해서 농산물을 한 170만 원 정도를 판매를 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 면에서 주민자치위원회 벤치마킹으로 진해구 석동을 방문해서 저희들 관내에 있는 블루베리, 장아찌 해서 거기도 그날 가서 판매를 했습니다. 또 근래에 와서 석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저희들 면을 방문을 해서 얼음골 사과를 방문 홍보를 해서 관광지 안내 등 홍보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자매결연 기업체입니다. 기업체 현황은 지금 현재 삼문동에 호텔을 짓는 관계로 저희들 면하고 실적이 조금 저조합니다. 그래서 올해 부북면 면민체육대회 때 오셔서 저희들 관계직원도 격려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제도개선․특수시책․수범사례입니다. 먼저 취약계층에 가가호호 안부콜 실시입니다. 관내 취약계층 500여 세대에 대해서 매일 안부 확인 전화를 실시하여 건강, 안전 확인 및 고독사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마을복지 “우리 함께해요!”라는 시책을 추진하였습니다. 경로당 순회방문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상시적인 보호 체제를 마련하여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마을이 함께할 수 있는, 행복해할 수 있는 그런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51페이지입니다. 부북면 상징물 설치 건입니다.
저희들 면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물이 없다는 주민들의 여론이 많아서 지금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저희들 관내 입구에, 들어오는 입구에 상징물을 한 3600만 원을 들여서 부북면 체육회 주관으로 해서 우리 지동 출신인 박지용 씨라는 기업인이 협찬을 해서 오는 11월 30일 날 준공을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부북면 저희들 초등학교 총동창회 임원과의 간담회 개최입니다. 저희들 면단위 행사 시에 총동창회장 등 임원을 초청하여 지역발전과 지역에 대한 애향심 고취를 위해서 저희들이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동창회 회장님과 부회장, 임원들께서 여태까지 없었던 그런 시책을 동창회에 참여해 줘서 굉장히 고맙게 생각하고 또 이번에 면민체육대회 때 자기들이 와서 기수 입장과 기 게양을 함으로써 참여분위기를 조성해서 앞으로는 면에 그분들을 많이 동참해서 같이 하는 행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작은성장동력 사업 추진입니다. 작은성장동력 사업으로 위양지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거기에 산책로에 야자매트 설치와 금계국, 구절초를 식재하고 음악방송 스피커 설치와 방부목 울타리 등 해서 지금 현재 많은 정비를 했습니다. 그래서 관광객들로부터 좋은 평을 듣고 있습니다. 다음입니다. 꽃향기 가득한 부북면 만들기입니다. 저희들 3개 구간에 국도 24호선 주변으로 해서 제대천 제방변 해서 금계국, 구절초를 식재해서 아름다운 길로 가꾸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다시 찾아오는 부북면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가꾸어나갈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부북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황걸연부북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으로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북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정무권 위원예, 면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질문보다는 부탁사항을 한 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북면은 농공단지와 산업단지가 많이 있습니다. 사포, 춘화, 부북,제대 특히 국가산단인 나노산단까지 이렇게 많은 산업단지가 있는데 이 부분에 있어서 시민들의 애로사항이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민원이 접수가 되면 성실히 또 친절히 민원 해결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혹시 저희들 시의회의 도움 이 필요하면 저희들도 적극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혹시 지금이라도 필요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정무권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 저희들 부북은 현재 기존 사포산단하고 춘화농공단지 지금 나노산단으로 해서 시 전체에 산단이 굉장히 많은 편에 들어갑니다. 현재까지는 보상 관계로 해서 사전에 협의를 통해서 애로도 많았습니다. 주민들은 보상을 많이 받아가야 되니까 그런 문제로 해서 상당히 갈등도 있었고 애로사항이 많았었는데 보상이 사실 나오고 나니까 조금은 그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만족을 하고 일부 지금 제대 신흥 상가 부분에 조금 반발을 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그대로 주민들은 상당한 좋은 반응이 있고 앞으로는 보상 관계라든지 다른 민원은 특별한 것은 없고 위원님 말씀대로 잘 관리를 해서 필요할 때는 저희들이 도움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정무권 위원예, 이상입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님.
박필호 위원예, 면장님 반갑습니다. 지난 부북면민체육대회 때의 일입니다. 면장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지역의, 면의 면민 구성요건 중에 가장 큰 인맥을 이루는 것이 학연입니다. 우리 부북에는 옛날에 4개 초등학교가 있고 지금은 2개가 있는데 그 학연을 바탕으로 한 인맥들이 주를 이루는데 그 4개 학교의 총동창회장 및 임원님들을 면민체육대회에 참여시켜서 같이 공동기수로 입장하는 모습을 보고 우리 면민 화합하는 대전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면민체육대회에 진짜 맞는 그런 참 좋은 아이디어였다, 정말 생각을 잘 하셨다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그 점 오늘 이 자리에서 참 면장께 감사드리고 그리고 또 우리 면장께서는 긴 시간 동안 행정공무원으로 행정에 몸 담으시면서 이제 부북면장으로서 마지막 공직 임기를 두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공직자로서 어떤 느낀 부분이나 또 남기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이제 우리 의회와의 공식일정은 오늘이 마지막일 것 같습니다.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예, 고맙습니다. 박필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저희들 면에, 우리 체육대회에서 위원님도 많이 보셨고 또 칭찬해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4개 초등학교 회장님과 임원, 부회장 해서 다 같이 참여를 해서 하다보니까 전체적인 면민이 여태까지 하지 않은 걸 했다, 좋은 성과를 얻었고 또 저희들 면이 4개 초등학교가 주축이 되어서 근간이 되어있기 때문에 그분들을 초청한 게 좋은 생각이었다고 해주셔서 이 자리에 칭찬을 해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저도 올 연말이 공직자로서 그만둬야 될 시점에 와 있습니다. 하여튼 여러 가지로 위원님들 덕분에 제가 이렇게 공직생활을 마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굉장히 고맙게 생각을 합니다. 또 저희들 항상 떠나더라도 우리 위원님들하고 같이 하고 있다는 생각을 제가 잊지 않겠습니다. 하여튼 제가 힘 닿는 데까지 위원님들과 같이 하는 걸로 제가 인사를 갈음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면장님 하나만 간단하게 묻고 간단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자치프로그램 예산을 어떻게 편성하고 부족하지는 않은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주민자치프로그램이 사실 올해에 해서 시행이 되다 보니까 초창기다 보니까 조금은 미흡한 점도 있고 또 주민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다 못 받아주는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현재까지는 예산에 맞추어서 하다 보니까 그렇게 해서 넘어 왔습니다. 그래서 주민들의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다 수용하려고 그러면 좀 부족하다는 면을 느낍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조금, 한 3분의 1 정도는 더 올려서 해 주시면 저희들 주민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수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황걸연우리 여기에 공통자료 요구할 때 읍면동별로 건의사항이 있으면 이야기하랬더니 우리 의회가 힘이 없는가 아무 면도 건의사항이 없습니다. 의회가 이런 힘이 못 돼주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부북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부북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상동면장님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조이제“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상동면장 조이제
반갑습니다. 상동면장 조이제입니다.
보고에 앞서 상동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경자 부면장 겸 총무담당주사입니다.
김영철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류선옥 민원담당주사입니다.
박상현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행정사무감사 상동면 소관 보고 드리겠습니다.
57페이지 기본현황과 58페이지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0페이지 2018년도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우리 면 예산액은 4억 4326만 원으로 집행액은 3억 205만 3000원이며 잔액 1억 4120만 7000원입니다. 과목별 집행내역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2페이지 지방세․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지방세 부과․징수 현황입니다.
전체 부과율은 22억 3173만 9000원이며 징수액은 19억 5543만 9000원으로 징수율은 87.6%입니다. 세목별 부과․징수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3페이지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 현황입니다.
전체 454건에 1797만 3000원으로 100% 징수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64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현황입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2018년 1월 1일 구성하여 현재 구성인원은 25명입니다.
65페이지입니다.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2017년도에는 K-로빅 외 3개 과목에 1197만 원의 예산을 집행하였습니다. 올해는 풍물교실 외 6개 과목에 예산액 1029만 원 중 532만 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나머지는 12월말까지 집행할 예정입니다.
다음 66페이지 자매결연 현황입니다.
우리 면은 부산진구 가야1동과 작년 7월에 자매결연을 맺었습니다. 올해 실적으로는 총 9회에 걸쳐 농산물 직거래와 단체간 교류, 농촌일손돕기 등을 실시하였으며 특히 지역 농특산물인 반시, 깻잎 등 6회에 걸쳐 1270여만 원을 판매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업체와 자매결연은 한국전력공사 함안지사와 지난해 자매결연을 맺었으며 실적으로는 아리랑대축제 행사와 장미축제, 푸른연극제 등을 초청하였으며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자매도시간 상호 교류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67페이지 특수시책과 수범사례입니다.
먼저 장미 명품길 걷기대회 및 장미꽃과 함께하는 음악회 개최입니다. 지역 주민들에게 문화향유 기회 및 면민화합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장미꽃과 함께한 음악회와 걷기대회, 체험행사 지역 농특산물 판매부스 등을 운영하여 외부관광객 및 지역민들에게 좋은 반응이 있었습니다. 내년에는 더욱 더 행사규모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68페이지 상동 생활문화 장터 행사 개최입니다.
신안마을 생활문화센터가 주관하여 지난 8월과 9월에 2회에 걸쳐 공연을 비롯하여 참여행사와 먹거리장터 등을 운영하였으며 지역민의 화합과 문화행사를 통한 볼거리 및 참여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주민화합형 면민체육대회 개최입니다. 고령화로 인한 면민체육대회를 체육행사를 지양하고 면민들이 다 같이 참여할 수 있는 종목을 선정,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주민화합 체육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은 작은성장동력 사업 추진입니다. 장미꽃으로 물드는 상동면 만들기 사업으로 2016년부터 본격적인 장미꽃길 조성사업을 시작하여 기존 장미꽃길을 연계하여 올해는 신안마을 입구 장미꽃동산 조성과 장미 명품길 홍보 입간판 설치로 인하여 상동면 장미꽃 이미지 각인으로 지역홍보 효과와 새로운 성장동력 사업을 발굴하여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도 지역민의 여가활용과 도시민의 귀농․귀촌 활성화 도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상동면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상동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으로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상동면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님.
박필호 위원예, 면장님 반갑습니다. 장미 명품길 걷기 및 음악회 행사와 관련해서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제가 작년에 경험해본 바로는 이거는 타 지역과는 차별화되는 특색 있는 지역의 축제가 될 수 있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행사도 굉장히 알뜰하게 잘 꾸려졌다고 보는데 문제는 그보다 더 그 많은 장미를 식재하고 꽃피우게끔 관리하고 하는데 상당히 노력이 들어갔고 어려웠을 것이다 이렇게 예측이 됩니다. 혹시 재정적으로는 어려운 점이 없었습니까?
○ 상동면장 조이제예, 박필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2016년부터 장미꽃길을 관리했는데 시에서 하는 지역공동체일자리 사업이 마침 그때 있어서 지금도 1년에 한 4명 정도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업이 있어서 저희들이 조성을 했습니다. 했는데 지금 좀 애로사항이 있지만 그래도 지역공동체일자리 사업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지금까지 무리 없이 해 왔는데 앞으로 그런 사업이 없어지면 조금 애로사항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지금까지는 잘 해나가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박필호 위원그러한 면장님께서 우려하는 부분도 지속적인 이런 행사 추진을 위해서는 제도적으로 좀 대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또 덧붙여 굳이 아쉬운 점을 하나 말씀 드리자면 신안에서 체육공원까지 가는 길은 많은 외부 분들이 왕래를 하는데 거기는 가로수, 벚꽃나무 밑이다 보니까 장미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저 뚝방길로는 굉장히 장미가 잘 관리되고 잘 피었던데 또 외지인들은 그렇게 볼 기회가 적고 그러한 부분을 어떻게 해소하면 되겠나에 대한 고민을 해봤습니다.
○ 상동면장 조이제예, 죄송합니다. 저희들이 우리 시도 시비로 쓰는 벚꽃이 있다 보니까 장미라 하는 꽃은 그늘이 지어가지고 지금 한 10년 정도 장미꽃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는 잘 안 되는 그런 입장입니다. 꽃이 잘 안 피고 하는 그런 상황인데 제방길은 그늘이 없기 때문에 잘 자라는 건 맞습니다. 2016년부터 한 2년밖에 안 되었는데도 멋지게 피었는데 그래서 작년에 저희들이 생각하기로는, 작년하고 올해 생각하기로는 제방에 장미꽃길만 하면 너무 지루하고 해서 그래서 올해 12월 달 정도 되어서 제방 옆에다가 나무를 심을 예정입니다. 그래서 국토관리청의 허가도 받아야 되겠지만 받아서 되면 장미꽃 옆에다가 이팝나무라든지 다른 좋은 나무를 심어가지고 꽃에 지장이 없도록 그렇게 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예, 좌우간 면장님 지난 1년 동안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질의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상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상동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코자 합니다.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2분 감사중지)


(11시 05분 감사계속)

○ 위원장 황걸연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산외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경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산외면장 이경우
반갑습니다. 산외면장 이경우입니다.
보고에 앞서 산외면 담당계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서기보 부면장입니다. 총무담당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손은희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최정란 맞춤형복지담당주사입니다.
박현숙 민원담당주사입니다.
백경옥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외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부터 건의사항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75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6페이지 행정현황입니다.
저희 면은 5개 담당이 있으며 정원 17명에 현원 17명입니다.
77페이지 담당별 사무분장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8페이지 2018년도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저희 산외면의 총 예산은 4억 9902만 5000원으로 이중 3억 6972만 3000원을 집행하였으며 1억 2930만 2000원은 11월, 12월중에 집행할 예정입니다. 집행잔액 1200만 6000원은 추경 시 삭감 예정입니다.
다음은 81페이지 지방세 징수 현황입니다.
2018년 9월 30일 현재 총 부과액은 43억 6199만 4000원이며 징수액은 41억 8585만 원으로 징수율은 95.96%입니다. 다음은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입니다. 2018년도 9월 30일 현재 총 징수결정은 394건에 5293만 7000원이며 수납액은 394건에 5293만 7000원으로 미수납액은 없습니다.
다음 82페이지 주민자치위원 구성 현황입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공고와 선정심의위원회를 2018년도 1월 27일 26명을 위촉하였으며 임기미도래 위원 2명을 포함해서 총 2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 83페이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별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우리 면에서는 상반기 기체조와 배드민턴 교실을 운영하였으나 하반기부터는 프로그램을 전면 교체하여 서예, 풍물, 수묵화, 기타 어린이 영어교실, 캘리그래피 등을 개강, 문화센터와 연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84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저희 면은 ㈜동신모텍과 2017년 7월 26일 그리고 포항시 구룡포상가번영회와는 2017년 9월 19일,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3동과는 2018년도 8월 21일에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후 자매결연도시 및 기업체를 방문하여 우리 지역 농특산품인 꾸지뽕, 표고버섯, 아로니아 등 20여종에 1500만 원을 판매하였으며 인터넷과 전화주문으로 약 1000만 원 상당의 농특산물을 판매하는 등 우리 지역의 농특산물 우수성을 홍보하였습니다.
86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지난 6월에서 8월말 밀양강 하천 친수공간 3만 9000㎡에 파종해서 잡초제거까지 면민들이 앞장서서 일체 단결하여 해바라기 산책로를 조성함으로써 면민 화합과 의식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8월 31일, 9월 1일 양일간에 해맑은 상상 “해바라기 하늘을 날다” 축제를 개최하여 밀양시민 및 타지역 주민 3만여 명이 산외면을 찾아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찾아가는 마을복지 “우리 함께 한 DAY” 운영입니다. 저희 면은 복지 사각지대 가구 발굴을 위하여 매월 둘째 주 목요일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마을이장, 담당공무원이 함께 직접 마을을 방문하여 복지사각지대 가구 발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넷째주 목요일에는 마을로 찾아가는 이동복지상담실을 운영하여 관내 경로당을 순회 방문하여 위기 취약가구 발굴 및 각종 복지제도 홍보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87페이지 수범사례입니다.
먼저 산외면 문화센터의 활성화입니다. 지난 7월 2일 개관하여 서예, 수묵화, 기타색소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산외면 인구의 10.8%인 320여 명이 지금 현재 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며 9월부터 현재까지 경주시, 양산시 등 타지역 기관 및 단체 회원들의 시설견학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두 번째 도로변 가로수 “풀안나 제초 매트” 시범 설치입니다. 금천리 화동마을 입구 도로변에 병해충 방지 및 잡초방지 등 인건비 절약을 위해 풀안나 제초 매트를 시범 설치하여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세 번째 도로변 환경정비입니다. 금곡리 본촌마을 앞 도로변에 폐보도블록을 활용한 화단을 조성하여 송엽국 2만 5000본을 식재하여 꽃길을 조성함으로써 방문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였으며 또한 깨끗한 도로변 환경 정비를 위하여 가로수 곁가지 및 넝쿨제거를 실시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산외면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이상 산외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산외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으로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외면 소관 업무와 관련해서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정무권 위원면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도 이 “해바라기 하늘 날다” 축제에 다녀왔었는데 정말 해바라기가 많이 피어있었고 꽃들이 전부 다 저만 쳐다보는 것 같아가지고 참 기뻤습니다. 수고 많으셨고 저는 산외면 같은 경우에는 시민과 직접 소통하는 대민행정의 기관입니다.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해가지고 시민들한테 보다 더 친절하고 익숙한 그런 모습으로 계속 대민행정을 실시해 주시기 바라고 또 한 가지 더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제가 본격적으로 시행이 되었는데 실제 시민들이 적극 참여를 하는지 거기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
○ 산외면장 이경우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올해 주민참여예산제가 실시가 됐습니다만 올 1월 2일 날 처음으로 부임하고 나서 주민숙원사업을 집행할 때 마을이장 그리고 주민자치위원장 그리고 이장협의회 회장이 있습니다. 그분들하고는 꼭 상의를 해서 집행을 하고 “이렇게, 이렇게 한다.” 그리고 또 공사 들어갈 때는 이장이나 새마을지도자한테 연락을 하고 집행을 했습니다만 이번에 또 예산참여제도 이 제도가 생김으로써 기존보다 더 잘 될 수 있도록 서로 소통하고 잘 의논해서 앞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정무권 위원예, 한정된 예산으로 1억 5000 정도로 제가 알고 있는데 2억 5000입니까?
○ 산외면장 이경우1억 5000.
정무권 위원올해까지는 2억 5000이고 내년부터 조금 더 올라간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매년 하는 사업이다 보니까 앞으로는 조금 더 신경쓰셔가지고 소외받는 지역이 없도록 순차적으로 잘 이끌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면장님 제가 하나 덧붙여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지금 주민참여예산 1억 5000? 1억 6000? 1억 5000인데 시설비 외에 주민들 아이디어 사업이나 다른 특색 있는 사업으로 예산 편성된 게 있습니까?
○ 산외면장 이경우없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그래서 이건 다음번에 저희들 예산 편성하면서 하면 되겠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님.
박필호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해바라기 산책로 조성사업과 관련해서 정무권 위원님께서 언급이 있었기 때문에 수고하셨다는 말로써 대신하겠습니다. 산외면 문화센터 활성화와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이 옛날에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농산어촌 권역사업 중에서 면소재지정비사업입니다. 산외면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의 여러 곳에서 사업을 했는데 문제는 이 사업의 사후운영 관리비가 지원이 되지 않는 사업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게 활성화 활로를 찾지 못해가지고 상당히 침체되어 있는데 그에 비해서 산외면 같은 경우에는 면장 주도하에 이게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운영위원회에서 문화센터 이용 회원을 확보하고 등록자수를 늘리고 그러한 과정을 보면서 정말로 이거는 타 지역의 유사사업과 비교했을 때 본받아야 될 경우다, 지금 대개 잘 안 되는데 산외면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주민자치학습프로그램, 또 평생학습프로그램에서 여러 가지 사업들을 하고 있는데 시 예산에 의존한 학습프로그램만 운영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회원을 확보하고 거기서 운영비를 확보해서 문화센터에서 자체적인 학습프로그램을 진행시킨단 말입니다. 시설의 활성화도 되고 또 지역민들에게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 해서 시만 의존하지 않는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이건 굉장히 저는 모범적인 사례다 이런 생각을 하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면장이 이끌어준 데 대해서 대단히 칭찬하고 싶습니다, 이 부분은. 그다음에 덧붙여서 말씀드리자면 해바라기 축제 같은 경우도 지속적인 행사축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이사업과 관련된 직접적인 예산이 확보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고민, 또 대책 강구가 필요하다 이런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산외면장 이경우예, 저뿐만 아니라 면민, 특히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 문화센터 법인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0명으로 주민자치위원인데 그분들하고 우리 직원님들이 전체 일체단결해서 나름대로 열심히 운영한 결과 칭찬을 받은 것 같습니다. 칭찬이 앞으로 더 잘 하라는 채찍으로 알고 더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산외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외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내면장님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산내면장 손옥수
산내면장 손옥수입니다. 산내면 보고 드리겠습니다.
95페이지, 96페이지, 97페이지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98페이지 2018년도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저희 산내면 예산액은 4억 9092만 5000원 중에 집행은 3억 7693만 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1억 1399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중 주민복지행정예산 1억 8839만 8000원이며 집행액은 1억 4059만 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 4780만 8000원은 연말까지 다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 부분에 소규모지역개발 사업은 예산액은 1억 50만 원 중에 집행은 8851만 4000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1198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이 또한 연말까지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99페이지 행정운영비 예산액은 2억 202만 7000원 중 집행은 1억 4782만 600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5420만 1000원이 되겠습니다. 인력운영비 집행잔액 1953만3000원과 기본경비 3466만 8000원은 연말까지 다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0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지방세 부과 및 징수 현황은 저희들 부과액은 32억 4865만 3000원을 부과해서 징수는 28억 4863만 8000원을 징수하여 87.7%의 징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 도세는 부과액이 19억 978만 7000원 중에 징수는 18억 3532만 1000원을 징수하여 96.1%의 징수율을 보이며 시세는 부과액이 13억 3886만 6000원 중 징수는 10억 1331만 7000원을 징수하여 75.7%의 징수율을 보였습니다.
10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입니다.
쓰레기처리봉투 판매수입 등 8개 세목에 대하여 징수결정은 전체 459건 중에 3342만 원을 징수결정하여 수납은 459건에 3342만 원을 징수하였습니다. 결손액 및 미수납액은 없습니다.
10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산내면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현황입니다.
서보욱 주민자치위원장 외 남자 17명, 여자 5명 해서 전체 2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103페이지 여가활동프로그램별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2017년도에는 풍물놀이, 몸살림운동, 신나는 노래교실, 민화그리기, 스포츠댄스 등 5개 항목에 운영실적은 120회에 걸쳐서 19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예산 집행 내역은 예산액은 1228만 원 중에 집행액 1228만 원 전체를 다 집행하였습니다. 2018년도에는 풍물놀이와 몸살림운동, 신나는 노래교실 등 3개 품목에 운영실적은 100회에 걸쳐서 125명이 참여하였으며 예산 집행내역은 1470만 원 중 63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이어서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자매결연도시는 먼저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1동은 기본현황을 보면 세대는 1만 6128가구 중에 인구는 3만 1351명이 되겠습니다.
104페이지 추진실적은 자매결연 협약 체결을 2016년도 3월 24일 날 협약을 체결하여 2018년도에는 3월 30일부터 4월 1일까지 2018년 강서 낙동강변 30리 벚꽃축제에 참가하였고 그리고 7월 20일 날은 도․농 자매결연 결속 강화와 단합대회도 실시하였고 10월 27일에는 명지동 주민체육대회에 참가하여 농산물 직판 행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자매결연 명지동과 아울러서 자매결연 도시로 울산광역시 중구 약사동을 자매결연하였습니다. 기본현황은 세대가 3711가구 중에 인구는 1만 1388명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은 자매결연 협약 체결을 2016년도 6월 16일 날 실시하여 105페이지2018년도 실적이 약사벚꽃 한마음 축제에 3월 31일 날 사과 직판행사를 실시하였고 7월 7일 날은 울산 중구 아나바다 나눔 장터에 참가하였습니다. 그리고 9월 15일 추석맞이 나눔 장터에 참석하였고 11월 16일 날은 사과 수확 일손 돕기를 65명이 저희들 면에 와서 실시하였습니다. 이어서 제도개선 및 특수시책․수범사례입니다. 먼저 얼음골사과 특구 추진 관계입니다. 2017년도 10월 18일 날 밀양얼음골사과발전협의회 통합을 완성하였으나 최근 기후온난화와 전국적 사과 재배면적 증가로 얼음골사과 명성이 예전과 같지 않다는 위기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고자 사과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9일 날 산내초등학교 대강당에서 얼음골사과특구추진위원회 결성식을 시작으로 선진지 벤치마킹을 2회 실시하고 간담회를 5회 실시하여 특구 지정 당위성을 홍보하고 2019년도에 당초예산에 특구지정 용역비 5000만 원을 계상 요청하였습니다. 앞으로 얼음골사과특구 지역이라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체계적인 생산 관리와 통합 마케팅 조직화를 바탕으로 가공, 유통, 관광산업의 유기적 연계 발전을 통한 6차 산업화로 농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구 추진에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이어서 산내면과 ㈜농심 자매결연을 추진하였습니다. 활력을 잃어가는 농촌 지역경제 활성화 및 도시민의 수요 충족을 위한 도․농 자매결연 사업을 기업체까지 확대하여 실질적인 농산물 판매성과를 거양하고자 합니다. ㈜농심은 대한민국 굴지의 식품가공회사로 얼음골사과의 대량소비처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서 산내면 임고리 소재에 있는 ㈜농심 연구소를 수 차례 저희들 방문하여 신뢰를 형성하고 농심 부산공장을 자매결연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해서 향후 농심 부산공장을 연계하여 녹산공장, 구미공장, 안성공장까지 농산물 직거래처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산외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으로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내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정무권 위원님.
정무권 위원면장님. 직원들 소개도 좀 해 주시지요.
○ 산내면장 손옥수이병관 부면장겸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누님이 상을 당해가지고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박순옥 복지행정담당 인사드리겠습니다.
김영호 민원담당주사 인사드리겠습니다.
전병철 산업경제담당 인사드리겠습니다.
(직원 인사)
죄송합니다.
정무권 위원예, 질의하겠습니다. 면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올해 하반기에 얼음골사과 농약 경농에서 제조된 미사일 문제로 농민들, 시민들이 특히 아픔이 있었는데 이게 해결이 아직 제대로 되지는 않은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면장님 비롯해가지고 직원 분들께서 시민의 아픈 마음을 잘 어루만져주시기를 바라며 의회에 혹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저희들이 도울 준비가 되어있으니까 우리 면장님 연락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또 105페이지에 보면 내년에 2019년도 얼음골사과특구 추진을 하고 계시는데 저희들도 적극 검토해가지고 별 문제가 없을 시에는 예산을 통과시키도록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면장님, 힘내십시오.
○ 산내면장 손옥수고맙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면장님. 제가 하나 질문 드리겠습니다.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 편성하고 있지요? 올해 얼마입니까?
○ 산내면장 손옥수1억 6000입니다.
○ 위원장 황걸연1억 6000 제가 면장님한테 갑자기 질문 드려서 당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솔직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참여예산제도 어떻게 이해하고 계십니까?
○ 산내면장 손옥수주민참여예산은 사실 주민들의 참여 속에서 하향식 예산 편성이 아니라 상향식, 주민들이 직접 필요한 부분을 반영하는 그런 제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주민자치위원장 또 이렇게 이장협의회장 또 새마을 등등해서 편성을 해서 실질적으로 저희들 의견을 들어서 했습니다. 그런데 이 주민참여예산이 주로 보면 마을에 보면 이장님들 중심으로 해서 거의 다 사업을 받아 왔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좀 더 보강하고 그런 차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면장님 근본적으로 잘, 기본적으로 잘 이해하고 계시는 것 같고 어쨌든 산내면도 마찬가지고 면 지역이다 보니까 편성된 예산 보면 대부분 시설비나 또 지역개발사업비로 예상이 됩니다. 그 외에 없죠?
○ 산내면장 손옥수예, 없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제가 면장님한테 이런 말씀드리는 거는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와 실행이 상당히 중요한데 조금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읍면동에 제대로 예산 지침이라든지 교육이 안 되어 있는 것 같아서 이건 다음번에 예산 편성하는 과정에 한번 기획실하고 열심히 의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엄수면 위원님.
엄수면 위원예, 면장님 수고하십니다.
얼음골사과특구 추진에 관해서 말씀을, 당부 드리고 싶은 말씀입니다. 지금 얼음골사과라 하면 전국적으로 명품사과라고 소문나고 있는데 가끔씩 일반 과일가게를 통해서 농가로 직접 거래하면 괜찮은데 과일가게를 통해서 얼음골사과를 구입하다 보면 일반사과보다 좀, 그게 유통과정에서 얼음골사과 이름을 따왔거나 모르겠는데 일반사과보다 더 맛없는, 품질이 낮은 사과가 가끔 있습니다. 그런 걸 자체적으로 품질을 철저히 관리해야 명성이 그대로 유지되지 않겠나 싶은데 지금 특구 지정을 추진을 하신다고 하니까 자체적으로도 관리하시고 또 과일가게나 길거리에 판매하는 업소에서도 품질이 제대로 유지를 철저히 해서 유지된 품을 내와야 밀양에 얼음골 사과 명성이 그대로 유지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해서 얼음골사과발전협의회를 구성하셨다고 하니까 거기를 통해서 농가에서 개별적으로 나가더라도 관리를 철저히 해야 되겠다 이런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고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 위원장 황걸연예.
○ 산내면장 손옥수사실 맞습니다. 그런 우려와 그런 목소리가 많이 민원이 있습니다. 해서 그동안에 사실 얼음골사과가 밀양의 대표과일로 해서 또 맛이 좋다 보니까 우리 지역 주변의 울산, 마산, 부산에서 1000만 인구가 있다 보니까 쉽게 팔아 먹었습니다. 그런데 조금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기후 온난화라든지 재배면적 확대, 수입농산물 확대 등등해서 굉장한 어려움이 왔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이렇게 농가마다 개별적으로 하다 보니까 정말 제대로 된 컨트롤타워적인 그런 제도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얼음골사과특구라는 그런 컨트롤타워를 만들어서 정말 재배기술부터 유통, 가공, 6차산업 또 이미지 관리 조금 전에 말씀드린 그런 이미지 관리 이런 부분을 상표권과 관련해서 모든 이런 걸 전체적으로 체계적인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이런 차원을 하다보면 저희들 힘으로, 주민들 힘으로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방의회 차원에서 적극적인 협조 없이는 절대 이루어 질 수 없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정말 앞으로 더 큰 협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님.
박필호 위원면장님, 우리 지역 단위 작은성장동력사업의 일환으로 산내면에서는 겨울얼음축제를 준비를 했었는데 지금 그 계획대로 추진이 잘 되지 않고 있는데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앞으로 향후 대책은 있는지 그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사실 작은성장동력사업 3000만 원을 가지고 재작년에 얼음축제를 하기 위해서 이렇게 실험까지 해봤습니다. 했는데 기후는 어느 정도 할 수 있다는 걸 어느 정도 확신을 했습니다만 해서 사과발전협의회와 이 얼음축제 자체 주관을 사과발전협의회가 주관을 하고 면이 같이 공동으로 후원을 해서 1억 4500만 원을 가지고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저희들 시 예산 작은성장동력 사업 3000만 원, 그리고 사과발전협의회에서 1억 1500만 원을 해서 전체 1억 4500만 원을 해서 축제하기로 했는데 아시다시피 작년에 사과발전협의회가 통합되고 나서 갑작스레 축제를 하고 이런 과정에서 예산을 미처 확보를 못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사과발전협의회에서 올해 1월 달에 와서 하려고 하니까 예산이 없다는 겁니다, 결정적인 요인은. 그래서 못하게 됐고 또한 저희들이 이게 보면 3000만 원 이런 예산 가지고는 축제행사를 할 수가 없습니다. 나중에 하고도 졸속행사가 될 수 있는 그런 우려가 있고 그래서 연속적으로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수입사업이 나면 수입사업으로 가서 축제를 돌릴 수도 있는데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좀 어려움도 예상되고 또 하나는 얼음을 정말 얼리기 위해서는 밤 11시부터 새벽 4시, 5시까지 그것도 하루가 아니고 근 보름 가까이를 기술자가 붙어서 얼음을 얼려야 됩니다. 얼음을 얼리다 보면 얼어버리면 물이 안 나옵니다. 그러면 다시 녹이고 굉장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과연 돈을 주고 얼마를 주어야 그 기술자가 붙어서 밤새도록 할 수 있겠나 이런 그런 인력적인, 기술적인 그런 문제가 있었습니다. 등등해서 전체적으로, 종합적으로 결론해서 얼음축제만 굉장히 이벤트적이고 굉장히 이색적이고 효과적인 것은 틀림없습니다만 추진에 예산 관계부터 어려움이 있다는 걸 갖고 저희들 개선책으로 산내 순환 전체 도로 제방으로 해서 단풍길을 조성하기로 해서 지금 진행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박필호 위원그게 원래는 사과 판매에 겨울축제가 용이하다 해서 얼음축제를 구상했는데 지금 말씀을 들어보니까 준비 단계에서부터 재정적인 문제나 기술적인 문제나 환경적인 문제가 좀 깊이 있게 검토되지 못했다 이런 이유로 지금 진행이 잘 안 되는 것 같은데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볼 필요가 저는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면장으로 계실 때 한번 깊이 고민해 주시고 그다음에 아까 말씀이 얼른 있었습니다만 사과동 높이에 대한 해결책이 지금 어떤 협의가 이루어지거나 그러지는 않았지요, 지금?
○ 산내면장 손옥수예, 지금 사과동 높이는 11월초에 경농, 사과 미사일 판매회사 경농 측과 판매상 산내농약사하고 대책위원회 3개 합의하에 손해사정 보험인을 고용해서 전체 피해액을 실질적으로 손해 산정을 했습니다. 5일간에 걸쳐서 했는데 그 결과에 따라서 아마 서로 다툼이 좀 있을 것 같습니다. 경농 측 입장은 공식적인 입장은 아닌데 경농측 입장은 “우리 회사만 그런 게 아니다, 다른 두 개 회사, 세 개 회사 있다, 그런 회사와 공동으로 배상하면 우리는 하겠다, 하겠는데 하지만 우리 단일은 좀 어렵다” 이렇게 입장을 어느 정도 고수하고 있는 것 같고 해서 아마 거기에서 서로 합의가 안 되면 최종적으로는 소송까지 가지 않겠나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합의 타결이 되면 가장 좋고 그렇지 못하다면 좀 시간이 걸리겠지만 좌우간 그 과정에서 우리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면 농민의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차원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줄 필요가 저는 있다고 생각을 하고 마지막으로 자매도시 자매결연 사업, 이 사업은 원래 취지가 도․농간의 소통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 지역 특산 농산물 판매의 촉진을 가해보자는 취지 아닙니까. 그런 전제에서 보면 저는 산내면 자매도시 사업이 가장 이상적으로 저는 추진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자료에 보시면 알겠지만 실질적으로 울산 약사동 같은 경우에 양을 떠나서 상당히 얼음골 사과 판매 행사를 왕성하게 갖고 있는 그런 실정인데 이렇게 좀 자매도시 간에 우리가 추구했던 목적도 달성하고 자매도시 간에 왕성한 이런 교류를 통할 수 있다는 게 산내가 가장 모범적으로 지금 운영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면장님께서 힘써 온 데 대해서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면장님. 제가 “산내면” 하면 딱 마지막으로 면장님께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 하나 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몇 년 전에 제가 어느 기관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니까 “밀양”하면 떠오르는 제일, 무엇이 떠오르냐고 물으니까 얼음골이 첫 번째입니다. 두 번째가 영남루입니다. 세 번째가 표충사고. 그만큼 산내면은 얼음골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가진 산내면입니다. 그래서 이것 잘 활용하시고 얼음골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잘 활용하시면 활용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는 생각이 들고 유념해 주셨으면 감사하겠다는 말씀 드립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내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은 단장면장님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최해성“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단장면장 최해성
보고에 앞서 먼저 단장면 담당주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준승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안선미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서성용 민원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단장면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11페이지에서 112페이지 기본현황 및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4페이지 2018년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2018년 단장면 예산 총액은 5억 5086만 7000원이고 10월 22일 기준 집행액은 4억2042만 1000원입니다. 잔액 중 1억 1515만 4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이며 집행예상 잔액은 1529만 2000원입니다. 목별 세부내역에 대하여 집행잔액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14페이지 주민행정의 일반운영비 2886만 1000원은 사무관리비, 민원실 용품, 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강사수당 등으로 728만 원, 가로등 전기요금 등 공공운영비 2158만 1000원으로 연말까지 집행할 계획입니다.
115페이지 일반보상금 2172만 5000원은 통․리․반장 활동보상금으로 1550만 원, 자매결연 및 주민자치센터 운영 보상금으로 336만 5000원 연말까지 집행예정입니다. 하단의 주민숙원사업의 시설비 및 부대비 1416만 6000원은 11월중 공사 발주하여 연말까지 집행 예정입니다.
116페이지 인력운영비의 인건비 3375만 5000원은 직원 초과근무수당으로 2512만 5000원은 12월까지 집행예정이며 863만 원은 집행 예정 잔액이 되겠습니다. 기본경비의 일반운영비 1307만 9000원 중 공공운영비 366만 9000원이 집행잔액으로 예상되며 나머지는 연말까지 집행할 계획입니다.
117페이지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지방세 부과․징수 현황은 2018년 9월 30일 현재 기준으로 과년도, 현년도 합산하여 부과액 46억 9929만 5000원 중 40억 5906만 8000원을 징수하였으며 징수율은 86.4%가 되겠습니다. 체납세특별징수단을 운영하고 지속적인 납부 안내로 지방세 수익 징수율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단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8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현황입니다.
단장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월 1일 남계관 위원장을 비롯한 25명으로 위원회가 구성되었으며 임기 2년 동안 주민과 소통하며 화합을 이끌어내어 지역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등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119페이지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지난 1월 1일부터 전 읍․면으로 주민자치프로그램이 확대 실시됨에 따라 2018년 하반기부터 행복학습프로그램을 비롯한 주민자치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행복학습프로그램은 2017년에는 796만 5000원 예산으로 4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2018년도에는 644만 원의 예산으로 배드민턴을 포함한 3개 프로그램에 1295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지난주 커피 만들기를 끝으로 예산 집행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주민자치프로그램입니다. 지난 8월부터 K-POP 댄스를 포함한 4개 프로그램이 운영 중에 있으며 연말까지 집행할 계획입니다. 보다 내실있는 여가활동 프로그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0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저희 면은 2016년 5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였고 2017년 4월에는 창원시에 소재한 ㈜유니온과 자매결연 협약식을 맺고 지역행사 방문과 농산물직거래장터 운영 등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9월 추석을 맞이해서 ㈜유니온 본사에 농산물직거래장터를 운영하였고 10월 28일 송정동 한마음 마을축제 행사 시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는 등 총 10회에 걸쳐 상호 교류를 하였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농산물 직거래, 문화행사 교류 등 활발한 교류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 등 상생 발전하는 자매교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22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찾아가는 복지 출장소” 운영과 전입자 행복 두드림 “토닥토닥” 프로젝트 추진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23페이지 “동전 모아 사랑 저금통” 사업 운영입니다.
단장면사무소를 비롯한 공공기관, 음식점, 마을회관 등 70개소에 저금통을 배부하여 휴대하기는 다소 부담스럽고 가정에 잠자고 있는 동전을 주민들로부터 자유롭게 모금하여 연말에 관내 소외계층에게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일상생활 속의 기부를 통한 나눔 봉사 및 이웃사랑 실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수범사례입니다. 먼저 자연과 함께 하는 한 여름 밤의 음악회 개최입니다. 단장면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하여 개최한 첫 공식행사로 지난 8월 11일 밀양댐 생태공원 내에서 관광객과 지역민이 함께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음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분들이 십시일반 마련한 성금과 상품, 지역 인적 재원의 재능기부 공연으로 준비한 행사라 큰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참여하여 호응이 좋았으며 앞으로도 주민주도형 행사를 통한 주민복지 행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4페이지 단장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하는 우리 가족 여행추억 만들기 행사 개최입니다.
2018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진한 사업으로 가족여행이 어려운 장애인, 다둥이가구 등 9세대 32명을 대상으로 가족여행 추억만들기 사업을 추진하여 상대적 박탈감 해소 및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 증진을 위해 다양한 복지 지원사업을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단장면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단장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으로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장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단장면 소관 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다음은 상남면 순서인데 상남면장이 5급 진급과정 교육 때문에 부득이하게 오늘 참석하지 못한다고 저한테 알려 왔습니다. 그래서 우리 밀양시 내부규정으로 행정과장 또는 기획감사담당관이 대신 설명할 수 있는 걸로 되어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임 면장이었던 기획감사담당관이 대신 설명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남면 순서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님 선서 후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
보고에 앞서 상남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최은경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류지석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현윤희 민원재무담당주사입니다.
최인택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손기현 개발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그럼 지금부터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 소관에 대해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29페이지와 131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2페이지 2018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상남면 총 예산액은 6억 9904만 4000원으로 10월 22일 현재 집행액은 5억 1461만 4000원입니다. 잔액 1억 8443만 원 중 1억 6457만 3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이며 과목별 집행내역 및 미집행 사유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34페이지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9월 30일 현재 지방세 부과액은 61억 9563만 8000원이며 징수액이 58억 9625만 1000원으로 체납액이 2억 9938만 7000원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체납세 징수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35페이지 지방세, 세외수입 및 미수납액 현황입니다.
9월 30일 현재 세외수입 징수결정액은 590건에 5581만 3000원이며 전액 수납 처리하였습니다.
136페이지 자문위원회 구성 현황과 137페이지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실적 및 예산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38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상남면은 2015년 12월 12일 부산 연제구 연산9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농촌일손 돕기, 각종행사 초청, 사회단체 간 교류, 농산물직거래장터 운영 등을 통해 계속 교류하고 있으며 세부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39페이지 자매결연 기업체 현황입니다.
2018년 4월 9일 경북 영천에 소재한 ㈜세계주철과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한 후 현재까지 농산물 판매, 면민체육대회 행사물품 지원 등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지역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제도개선 특수시책 및 수범사례입니다. 새해 장수어르신 방문 추진입니다. 새해 마을별 최고령 어르신을 방문하여 새해 안부인사와 함께 불편사항을 청취하고 신속하게 조치함으로써 어르신의 소외감과 고독감을 덜어드리고 경로효친 사상을 실천하였습니다.
다음은 140페이지 대동 행복 프리마켓 개최입니다.
지난 7월 14일과 10월 13일 두 차례 대동 행복 가꾸미 주관으로 대동아파트 주민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아나바다 장터, 먹거리 장터, 농특산물 장터 등 대동 행복 프리마켓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하여 주민간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가졌으며 마을에 대한 애착심을 향상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상남면 귀농․귀촌인 지역 문화유산 탐방 및 선도농가 견학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41페이지 깨끗한 상남면 만들기 상남들 중앙농로 정비 추진입니다.
지난 10월 25일과 26일 양일간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사회봉사단체 회원 150여 명과 함께 상남들 중앙농로변 폐비닐, 영농부산물, 빈 농약병 등 대대적인 환경정비를 실시하여 쾌적하고 살기 좋은 농촌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기획감사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으로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하면 상남면 소관 업무와 관련해서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이현우 위원.
이현우 위원예, 이현우 위원입니다.
넓은 상남에서 계속되는 수매일정을 챙기시느라 우리 직원 분들 모두 수고가 많으십니다. 담당관님께서 전임 상남면장으로 많은 역할을 해 주신 만큼 대신해서 한 가지만 말씀드리고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관님 대동아파트 후문 경비실 맞은편에 빈 건물이 있는데 어디인지 아시겠습니까?
○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후문 경비실?
이현우 위원예, 맞은 편입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알겠습니다.
이현우 위원그쪽이 차량 교행이 많은 곳인데 그 건물이 시야를 가리고 있고 또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있어서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고 또 본 위원도 갈 때마다 그런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담당부서가 도시과인 것 같은데 도시과와 협의해서 우리 시가 건물을 매입하고 공부하는 공간을 확보했으면 하는데 혹시 가능하겠습니까?
○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이현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방금 위원님 말씀하신 내용이 차량 통행이나 시야에 장애가 있어서 거기에 있는 건물이나 그것을 매입을 해서 시야 확보를 해서 교통이 원활히 소통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달라는 그런 말씀인 모양인데 그것은 지금 현재 이 자리에서 바로 매입이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리기는 좀 그렇고 도시과하고 협의를 해서 예산소요액이 얼마나 되는지 그건 한 번 더 정밀하게 검토를 해 볼 필요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현우 위원예, 잘 아시다시피 대동아파트에 입주하고 계시는 주민 분들이 많고 또 오랫동안 그 건물이 방치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대로 도시과하고 적극적으로 협의를 해서 가능한 쪽으로 풀어주셨으면 하는 말씀을 드리면서 질의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손드는 위원 있음)
예, 박필호 위원.
박필호 위원예, 기획감사담당관님이시자 또 상남면장을 대신해서 오늘 감사자료를 보고하고 계시는데 지금까지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해서 몇 번 이야기가 나왔는데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읍․면으로 확대 실시하는 목적, 이유 그리고 할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어떤 변화된, 변화점이 있는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읍면동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구성을 하면 아무래도 예산의 집행이라든지 이런 데 대해서 주민의 의견도 많이 들을 수도 있고 또 실제적으로 개인의 실리적인 사익이랄까 그것보다는 공익적인 측면에서 예산이 더 집행될 수 있다고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박필호 위원저는 어떻게 생각을 하느냐면 이게 이 제도를 접목시키지 않았을 때도 읍․면장이 집행할 수 있는, 사실은 이 예산의 성격은 시설비로서 지역개발사업입니다. 지역개발사업을 읍․면장이 여태까지 마음대로 한 적이 없습니다. 다 지역의 이장님들을 통해서 지역민원, 숙원사업들을 갖다가 취합하고 이장협의회에서 그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게 결국은 원래부터 주민참여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지역개발사업비를 얼마간 증액시키고 주민참여예산제라고 이렇게 이름 붙여서 실질적으로는 저는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을 하고요. 거기다가 오히려 주민참여예산심의위원회라고 또 물론 면 사정에 따라서는 따로 위원회를 구성한 데도 있고 그렇지 않은 데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위원회라는 어떤 기구를 하나 더 만들어서 결국에는 면장으로서 지역민원 사업 해결에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이 너무 침해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감사담당관님도 면장님을 역임해 보셨지만 정말 주민이 필요로 하는 사업, 면장으로서 이것은 해결해야 되겠다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집행의 권한이 면장은 완전히 축소되어 버리는 겁니다. 이장님 말씀 들어야 되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의견 반영해야 되지요, 정말 이게 저는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에 대해서 이것은 감사담당관님으로서 한번, 기획감사담당관님으로서의 입장을 한번 설명해 주십시오.
○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박필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방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은 맞습니다. 권한 침해라든지 한정된 시설비 안에서 참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방금 말씀하셨다시피 마을의 주민들이나 이장님이나 유지 분들이나 그런 데 대해서 건의사항을 받아서 수렴을 해서 사업계획을 잡고 하는 것은 맞습니다. 맞는데 또 다시 옥상옥 같은 그런 위원회가 하고 한다는 말씀인데 제가 볼 때는 자치위원회나 이통장님이나 그런 데 다 수렴을 해서 마지막으로 선정 순위라든지 그런 역할 기능도 좀 할 수 있는 것이고 비록 그 사업이 확정이 안 됐다손 치더라도 읍면동 주민자치예산참여위원회의 위원님들이 좀 책임감을 가지고 우리 상남면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 읍면동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 더 좋은 고견 어떤 걸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 그런 것을 더 효율적으로 수렴, 운영만 잘된다면 더 효율적으로 수렴을 할 수 안 있겠나 하는 그런 제가 제 의견을 설명을 드리고 그렇게 되려고 그러면 읍면동에서 홍보라든지 역할이라든지 그 기능에 대해서 조금 교육이라든지 그런 게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박필호 위원저는 이 부분을 좀 제도로서 정착시키려면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역할 구분이 분명히 정해져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모든 예산을, 그러니까 구분이 없습니다. 지역개발사업이 1억 5000, 6000 또는 2억 5000까지도 있고 이런데 전액을 주민참여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하는지 주민참여위원은 어떤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이 구분이 아직 정립이 잘 안 되어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제도가 옳게 정착을 하려면 주민참여위원회의 역할 기능이 분명히 좀 정리가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예, 그 점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상남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내일 오전 10시부터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에 대한 감사를 이어가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에도 불구하고 성실한 감사활동을 펼쳐주신 위원 여러분과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감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12시 08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5명)
박필호엄수면이현우정무권황걸연

○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 김성온

○ 피감사기관참석자
기획감사담당관 이만재
삼랑진읍장 박경덕
하 남 읍 장 민수홍
부 북 면 장 최병기
상 동 면 장 조이제
산 외 면 장 이경우
산 내 면 장 손옥수
단 장 면 장 최해성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지은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