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2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8년 07월 16일 (월)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
1.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5. 밀양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휴회의 건


부의된안건
1.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정무권 의원 외 5명 발의)
4.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밀양시장)
5. 밀양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 건(의장제의)
6.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 08분 개의)

○ 의장 김상득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이재승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이번 임시회 집회관련 사항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사무국장 이재승입니다.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18년 7월 6일 「지방자치법」제45조2항에 따라 정무권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으로부터 집회요구가 있어 7월 9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부의될 안건으로는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휴회의 건입니다. 그리고 상임위원회 회부사항으로는 지난 7월 6일자 밀양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2018년도제1회 기금운용 계획변경안, 밀양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한 7건의 조례안과 2018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3차 변경안, 2018년도 밀양문화재단 추가 출연 동의안을 포함한 2건의 동의안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처리토록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상득이재승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 11분)

○ 의장 김상득이번 임시회에 부의할 안건에 대하여는 배부해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사일정 제1항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대로 7월 16일부터 7월 27일까지 12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 12분)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좌석 배치순에 따라 이현우 의원, 엄수면 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이현우 의원, 엄수면 의원께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정무권 의원 외 5명 발의)

(10시 13분)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정무권 의회운영위원장 나오셔서 본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운영위원장 정무권의회운영위원장 정무권 의원입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사유 및 의안내용을 말씀드리면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가 열리는 7월 16일부터 7월 27일까지 12일간 각종 조례안 등에 대한 집행기관의 성실한 답변을 듣고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고자 「지방자치법」제42조, 「밀양시의회에 출석‧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제2조, 「밀양시의회 회의규칙」제72조의 규정에 따라 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에 대하여 출석을 요구하는 것이며,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과 같이 제안 설명 드린 대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협조바라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상득 정무권 의회운영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입니다만 「밀양시의회 회의규칙」제28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표결을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밀양시장)

(10시 15분)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일호 시장 나오셔서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박일호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김상득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를 맞아 2018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설명 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시민들의 지지와 성원으로 당선되어 오늘 민의의 전당인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의원님 여러분께 경의를 표하며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밀양시의회는 시정의 동반자로서 지난 91년 4월 개원이래 제8대 의회를 출범하였습니다. 오늘 함께 하신 의원님들께서는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바탕으로 또한 미래발전을 위해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시민대표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주실 것으로 확신합니다. 저 또한 시민여러분과 밀양발전을 위해 함께 할 생각에 든든하고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김상득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제8대 밀양시의회 시작과 동시에 민선7기 시정도 함께 출범하였습니다.
우리 밀양은 그동안 생산인프라의 부족과 성장동력의 부재로 침체의 길을 걸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4년 땀과 노력으로 대한민국 나노산업 메카 도시로서의 입지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또한 밀양농어촌관광휴양단지를 중심으로 사계절 즐길 거리가 넘쳐나는 새로운 관광인프라를 확충하여 왔습니다.
초지일관 농업의 6차산업화에 주력하여 성장한계에 직면한 지역농업의 재도약을 준비하면서 새로운 미래 100년을 이끌어갈 성장기반을 착실히 다져왔습니다.
이런 중대한 시기에 의원님들과 함께 밀양발전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함께 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과거에 머물러 있던 밀양이 아니라 미래로 힘차게 나아가는 밀양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민선 7기 밀양시정의 시대소명은 지난 4년 계획한 사업들을 조속히 완성하고 밀양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키워서 미래가 기약되는 반듯한 밀양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 4년 동안 시정 전 분야에 핵심 사업을 중점 추진하여 ‘밀양 르네상스 시대’를 반드시 열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첫째, 나노피아 꿈의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나노국가산업단지를 조기에 완성하는 것을 밀양발전의 최우선의 과제로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나노관련 연구기관과 유망기업을 유치하고 나노그린타운을 조성하여 국가산단을 지원하겠습니다. 낙후된 구도심에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더하겠습니다.
둘째, 사계절 매력적인 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사계절 힐링과 체험이 가능한 밀양관광휴양단지를 밀양관광의 핵심인프라로 조성하겠습니다. 독립운동 성지화를 위한 의열기념공원 조성과 가요박물관을 건립하여 영남루와 연계되는 시내관광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밀양 수목원과 점필재 인성교육관을 건립해 밀양의 새로운 관광인프라를 늘려 나가겠습니다.
셋째, 농업의 6차산업화로 미래농업을 준비하겠습니다.
밀양의 농업은 생산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생산과 유통, 판매, 수출로 농업을 살려야 합니다. 다양한 유통망 확보와 국내외 시장개척을 위한 농산물 유통 전문회사인 밀양물산을 설립하여 6차산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6차산업 전진기지로 농축임산물 종합판매타운과 농촌테마공원을 조기에 조성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산물 계약재배를 확대하고 직거래를 활성화하여 밀양농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넷째, 아이들이 놀기 좋고 엄마가 안심하고 어르신이 존경받는 반듯한 밀양을 만들겠습니다. 사람중심의 밀양을 만들겠습니다. 치매 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을 건립하여 치매 어르신들과 가족들의 고통을 덜어줄 안전장치를 마련하겠습니다. 공공산후조리원과 육아종합 지원센터를 건립해 안심하고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보육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챙기겠습니다.
화재 없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안전입니다. 세종병원 화재사고를 반면교사로 삼아 안전체험관을 건립하여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김상득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계획을 반드시 실천하고 시민의 꿈과 희망이 이루어지는 밀양을 만들어 가는데 혼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밀양발전을 이루어가는 그 도전에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을 거듭 부탁드리면서 제출한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 예산안 중 세입부분은 지방교부세와 조정교부금, 국‧도비 증가분을 반영하였습니다. 세출부분은 일자리창출 사업과 일자리 여건개선, 농업기반 시설정비,도시계획도로 개설, 하천 정비, 공원 녹지조성 등 주민 숙원사업을 중심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추가경정 예산안의 총 규모는 본예산인 6654억 원보다 12% 증가한 7451억 원으로 797억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먼저 세입분야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는 본예산 5707억 원보다도 724억 원이 증액되었으며 지방교부세 666억 원, 국‧도비보조금 21억 원 등이 증액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본예산 947억 원에서 73억 원이 증액된 1020억 원으로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일반회계 세출예산의 분야별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역 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한 청년일자리 사업 등 일자리 창출에17억 원을 반영하였으며 어르신들의 휴식 공간 제공을 위해 마을회관과 경로당 건립에 11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민불편 해소와 농업기반 확충을 위한 지역개발사업 30억 원과 농업기반 시설 정비에 26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도시계획도로 개설에 47억 원, 하천 정비에 82억 원, 읍면 지역 주민들에게 맑은 물 공급을 위한 광역상수도 공급에 24억 원, 하수처리시설 관리에 37억 원 등을 반영하여 시민들의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긴급한 지역 현안사업 추진과 경제활성화 등에 안정적인 예산 확보를 위해 금번 추경 안에도 재정안정화적립금 100억 원을 조성하였으며 예측 불가능한 각종 재해를 대비하여 재난예비비 6억 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상득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이번 추가경정 예산안은 지역일자리 창출과 우리 시 성장에 맞춘 기반시설 조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편성되었습니다. 계획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민선 7기 시정운영 방향과 2018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앞으로 4년 동안 주요현안에 대하여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하는데 있어 시의회와 소통하고 대화하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민선 7기 밀양시정과 제8대 밀양시의회가 새로운 미래 100년을 향해 나아가는 아름다운 동행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드리며, 밀양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 한 분 한분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상득박일호 시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 설명에 따른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5. 밀양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 건(의장제의)

(10시 26분)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밀양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구성하고자 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은 의원 여러분과 사전 협의한 대로 위원 수를 7명으로 구성하여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박영일 의원, 박필호 의원, 이선영 의원, 이현우 의원, 장영우 의원, 허홍 의원, 황걸연 의원 이상 일곱 분을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박영일 의원, 박필호 의원, 이선영 의원, 이현우 의원, 장영우 의원, 허홍 의원, 황걸연 의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 27분)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예산안 심사 등 위원회활동을 위해 7월 20일부터 26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02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8분 산회)


○ 출석의원 (13명)
김상득박영일박진수박필호엄수면
이선영이현우설현수장영우정무권
정정규허홍황걸연

○ 출석공무원
시 장 박일호
행 정 국 장 김진출
안전건설도시국장 류화열
보 건 소 장 천재경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종숙
기획감사담당관 장영형
일자리창출담당 안순복
행 정 과 장 이해영
세 무 과 장 유희묵
회 계 과 장 손차숙
주민생활지원과장 이강일
사 회 복 지 과 장 최미례
교 육 체 육 과 장 하영삼
문 화 관 광 과 장 최영태
민 원 지 적 과 장 이상국
건 설 과 장 김영환
도 시 과 장 김원식
건 축 과 장 신민재
허 가 과 장 최웅길
상하수도과장직무대리 장종길
환 경 관 리 과 장 김경민
산림녹지과장직무대리 손동언
나노융합과장직무대리 황상근
기업경제과장 조윤재
미래전략과장 손재규
보건위생과장 김종일
건강증진과장 김영호
농 정 과 장 배우근
농산물유통과장 하영상
농업지원과장 이승영

○ 회의록작성
속기사 민경화

○ 회의록서명
의 장 김상득

서명의원 이현우

서명의원 엄수면

사무국장 이재승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