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6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7년 11월 28일 (화)

장소 총무위원회 회의실


피감사(조사)기관
상남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10시 03분 감사개시)

○ 위원장 정정규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에 대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 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오늘도 일정표에 따라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의 출석 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먼저 상남면장 나오셔서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만재“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7년 11월 28일
상남면장 이만재

보고에 앞서 상남면 담당 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부면장 정영선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류지석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이재인 맞춤형복지담당주사입니다.
현윤희 민원재무담당주사입니다.
조영술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박상수 개발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상남면장 이만재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17년 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 소관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25페이지에서 127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28페이지 2017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상남면 총 예산액은 6억 6032만 9000원으로 10월 20일 현재까지 집행액은 5억 1764만 4000원입니다. 잔액 1억 4268만 5000원 중 1억 1697만 7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이며 과목별 집행내역 및 미집행 사유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0페이지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9월 30일 현재 지방세 부과액은 60억 7311만 7000원이며 징수액은 54억 9802만 7000원으로 체납액이 5억 7509만 원입니다. 11월 22일 현재 체납액은 3억 1667만 원으로 체납액 징수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31페이지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입니다.
세외수입 징수결정액은 518건에 6158만 원이며 수납액이 516건에 6149만 원으로 미수납액은 2건에 9만 원입니다. 미수납된 2건은 주민등록 과태료로 주민등록증 발급 지연과 이중부과로 인한 체납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32페이지 면정자문위원회 개최 실적입니다.
덕망을 갖춘 지역주민 25명으로 구성하여 면민들의 행정요구 사항을 적극 반영하고 있으며 2016년도에는 6회를 개최하였으며 2017년도에는 현재까지 4회를 개최하였으며 향후 11월과 12월 중으로 2회를 더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33페이지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2016년도에는 6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847만 원을 집행하였고 2017년에도 한지공예교실을 비롯한 6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84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134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상남면은 2015년 12월 12일부터 부산 연제구 연산9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매년 농촌 일손돕기, 각종 행사 초청, 사회단체간 교류,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농산물 직거래 등 실질적인 교류를 통하여 지역 농가 소득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5페이지 제도개선․특수시책․수범사례입니다.
먼저 특수시책입니다. 「밤새 안녕하십니까」운영입니다. 직원이 매일 마을 이장님과의 전화를 통해 각종 사건, 사고, 마을별 행사, 동향 파악 등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로 소통행정을 구현하고 있으며 주민 불편사항을 청취하고 신속하게 조치함으로써 행정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다음은 「1만으로 가득한 1등 상남 인구증가 프로젝트」운영입니다. 인구가 계속 감소하고 있어 2021년까지 상남면 인구 1만 명으로 회복하기 위해 인구증가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내 기업체에 서한문 발송 및 개인 사업주를 방문해서 전입을 독려하고 실거주 미전입자 파악 등을 통하여 전입을 독려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인구 증가를 위해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6페이지 「그린 상남만들기 재활용품 교환의 날」운영입니다. 올해 7월부터 매월 첫째, 셋째 수요일에 상남면 복지센터와 상남보건지소에서 새마을지도자 및 부녀회 주관으로 재활용품과 온누리상품권으로 교환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활용률 증대와 환경보호, 영농폐기물 및 생활폐기물 불법 투기 및 소각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추진하고 있으며 11월까지 재활용품을 수거하여 온누리 상품권 78만 원을 교환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앞으로도 재활용과 전통시장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찾아가서 만나보고 해결하자 복지 민원」입니다. 찾아가는 복지를 통해 통합사례관리 및 긴급복지지원 대상자 발굴, 정기적으로 노인들을 방문함으로써 소외계층이 어려움을 덜 느끼도록 적극적인 복지 행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세무민원실」,「부모님 주민세 대신 내어주기」,「지방세 자동이체 SMS 알림서비스 」와 138페이지 수범사례 5건은 제출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상남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남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면장님, 설명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정윤호 위원입니다.
우리 총무위원회 위원들께서 상남면장을 비롯한 상남면 계장님들 모두 상남면 발전과 밀양시 발전을 위해서 고생하고 계신다고 아무도 질문을 안 해서 지역구인 제가 질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지난 1년 동안 이만재 면장님을 비롯한 직원님들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어느 타 읍․면보다도 우리 상남면은 이장협의회를 비롯한 각 관변단체나 봉사단체가 정말 공무원들하고 서로 소통하고 항상 협력하고 화합하는 그런 면을 본 위원은 봐 왔습니다. 그런 게 이렇게 이루어질 때까지 면장님을 비롯한 직원여러분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상남면민 전체가 화합하는 그런 면민으로 돌아가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의회나 집행부에 건의사항이 있다면 면장님, 건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만재평상시에 위원님들이 상남면을 잘 보살펴주시고 해서 특별한 건의사항은 없고 내년도에 가능하시면 사업비라든지 우리지역을 위해서 더 지원을 해 주시면 더욱 더 좋은 상남면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한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정윤호 위원지금 물론 산업건설위원회에 가면 그 이야기가 나오겠습니다만 우리 상남면 대동아파트나 예림 쪽에 사시는 분들이 택시요금에 대해서 무슨 우리 면을 통해서 건의하는 게 있습니까?
○ 상남면장 이만재예. 이번에 경로당을 방문을 해서 애로점을 청취를 해본 결과 지역주민들이 가장 절실히 요구하는 것이 버스노선 확대, 그리고 상남의 예림 같은 경우에는 택시 할증료를 좀 폐지해 줬으면 좋겠다는 그런 건의사항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해당부서에서 통보는 안 했습니다만 그걸 정리를 해서 해당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보다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그런 대책을 강구하려고 지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정윤호 위원우리 상남면은 많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주민들의 여가활용이나 주민들의 복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십니다만 우리 면장님께서 더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집행부에 부족한 예산은 요구를 해서 농민들이 정말 여가활용하는 그 시간대라도 좀 스트레스를 풀고 건강을 되찾기 위한 그런 시간이 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상남면장 이만재알겠습니다.
정윤호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상남면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자료를 보면 타면에 비해서 상남면 같은 경우에는 특수시책 사업을 많이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에서도 「찾아가서 만나보고 해결하자」복지민원사업과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주민 한 110가구 정도를 발굴하셨다고 그랬는데 대표적으로 지금 현재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가구, 주민들이 어떤 사례가 있는지 그리고 그렇게 발굴해서 그다음 어떤 개선을 위한 대책을 어떻게 처리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모범적인 사업이 아닌가 싶어서 설명을 좀 듣고자 합니다.
○ 상남면장 이만재박필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맞춤형복지담당이 4월 1일부터 신설됨으로 해서 지금 법적 테두리 안에서 정부로부터 수혜를 받는 그런 계층 나머지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발굴을 해서 행정적으로 지원을 해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는 그런 취지에서 맞춤형복지담당이 신설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31개 이장님을 통해서 마을별로 그런 분이 계시면 현황을 좀 제출해서 우리가 찾아가서 실질적으로 그분의 생활실태를 파악을 해서 지금 당장 그분이 먼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이냐, 그래서 110가구를 파악을 해서 순차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홀로 계시는 그분이 자녀는 부산에 계시지만 그 집에 비가 새고 해서 지붕 개량이라든지 냉장고라든지 연세 많으신 분들이 재래식변소를 가기가 힘들고 해서 변소 화장실 정비라든지 그런 사례들입니다.
박필호 위원다 좋은 경우 같은데 그러자면 불가분 재원이 계속 따라야 가능한데 그에 대한 대책은 있습니까?
○ 상남면장 이만재예. 재원은 밀양시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지원되는 재원도 있고 또 우리 지역 주민이 스스로 봉사하는 것도 있고 우리 자체적으로 조그만 예산 같은 것도 지원해주고 그런 사항입니다.
박필호 위원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예, 면장님 이주옥 위원입니다. 우리 상남면은, 상남면이 문화재가 뭐가 있죠?
○ 상남면장 이만재문화재요?
이주옥 위원예.
○ 상남면장 이만재지금 문화재 등록되어 있는 것이 현재로서는 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밀양 마산리 선사유적하고 예림에 조개무지가 등록이 되어 있답니다. 문화재로서 등록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 상남면에 다들 그렇습니다, 소개를 하자면. 기본현황에 보면 목차 여기에 보면 기본현황에 지역특성에 대해서 꼭 읍․면별로 읍면동으로부터 역사를 좀 이렇게 기입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왜? 그게 우리의 뿌리이고 우리가 알아가야 할 일인 것 같습니다. 여기 상남면은 참 제가 이건 소문을 듣고 이야기하는 겁니다. 세계부동산연맹 아시아태평양지역본부에서 국제복합도시로 상남면을 뽑았다고 하는데 알고 계십니까?
○ 상남면장 이만재위원님. 오늘 처음 듣는 이야기입니다.
이주옥 위원사업추진을 하고 있다는데 그래가지고 역이민자들을 나라별로 해가지고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을 하면 좋겠다는 지역이 상남이랍니다. 그래서 아마도 여기 에 지금 아파트 들어서죠, 상남에? 그런 소문이 있어서 제가 질의를 하고자 하는데 여기에 아마도 지금 야생식물 대량 증식과 연계한 지역사회 바이오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바이오연구 지원센터가 상남면에 들어서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는 아직도 우리 면장님이 제일 소식통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아직 모르고 계신다 하니까 질문을 할 필요는 없는데 지역의 부동산 쪽이 어떻게 돌아가는가 싶어서 제가 질문을 드린 것입니다. 그런 소문이 있습니다. 한번 알아봐 주십시오.
○ 상남면장 이만재예,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상남면장님을 비롯해서 직원 여러분들 반갑습니다. 김상득 위원입니다. 앞에서 동료위원들께서 말씀하셨다시피 상남면은 다른 지역보다도 특수시책이나 수범사례가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인구증가 프로젝트를 보면 지금 9명의 전입자와 사업주의 인구증가 성과를 얻었습니다. 특히 밀양 영화고등학교를 방문했는데 기숙생들은 거의 다 타 지역 학생인 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밀양 영화고등학교에는 전입이 몇 명 정도 되었는지 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만재영화고등학교도 안 그래도 가서 관내에서 학생들이 거주를 하고 선생님도 몇 분 계시고 하기 때문에 우리가 갔습니다. 교장선생님한테 전입을 해 줬으면 좋겠다, 학생들이 지금은 전입을 할 수 없는 것이 좀 물어보니까 학교관계, 생활이라든지 이런 것 때문에 학생들은 전입이 좀 어렵고 영화고등학교에서 전입한 학생들은 한 명도 없습니다. 또 학생들이 전입을 하면 세대주 구성 자체가 어려우니까 전입이 어렵고 실질적으로 자기들 부모님들하고 같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전입한 학생이 한 명도 없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면에서 적은 인원으로 실질적으로 특수시책이라든지 수범사례의 사업을 하려고 하면 직원들이 좀 어려움을 갖지는 않습니까?
○ 상남면장 이만재예. 직원들이 고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아무튼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공무원들이 지역 주민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데에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감사자료 133페이지에 보시면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 실적이 있습니다. 2017년도 행복학습 프로그램을 보면 전액 감사자료를 10월 말까지 사업을 해서 이렇게 보고를 하는 줄 아는데 이 프로그램을 보면 전체적으로 집행이 된 걸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11월 달, 12월 달에는 그동안 10월 달까지 운영을 만료를 해 버리는지 것인지 아니면 11월 달, 12월 달에도 별도로 무슨 사업을 하시는지 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이만재서예교실은 행복학습프로그램 붓글씨 하러 오신 분들이 조금 더 해 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본청에 연락해서 자금이 조금 더 있는 것을 조금 더 배정을 받아서 12월 22일까지 몇 회 더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그래서 전체적으로 보면 예산액이 10월말로 해가지고 전액 다 집행이 되었네요.
○ 상남면장 이만재예.
김상득 위원그래서 노래교실 같은 경우는 결실을 거두고 나면 11월, 12월에 농민들이 시간이 좀 많이 나지 않겠나, 그래서 노래교실 같은 경우는 농민들의, 주민들의 화합도 도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그래서 12월 달까지 이런 사업을 계속적으로 했으면 좋지 않겠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 상남면장 이만재예. 12월 달까지 행복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더더욱 좋겠다는 위원님의 말씀이신데 12월 달 계절별로 다 해서 농민들하고 협의를 해서 더더욱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잘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상남면장님과 직원 여러분. 여기 읍면동을 다 살펴보니까 상남면은 가장 면민들과 가장 친화적인 활동을 엄청 많이 했습니다. 행사를 떠나가지고 「1만으로 가득한 1등 상남 인구증가 프로젝트」나 「부모님 주민세 대신 내어주기」, 「찾아가서 만나보고 해결하자 복지 민원」,「그린 상남만들기 재활용품 교환의 날」이게 다 주민들과 소통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다른 읍면동보다도 이게 특별히 많습니다, 상남이. 행사성보다는 정말 실질적으로 주민들과 같이 소통하는 점이 너무 많아가지고 그런 점으로서는 1등입니다, 1등.
○ 상남면장 이만재감사합니다.
이주옥 위원상남면장님을 비롯한 상남 가족 여러분들 최선을 다해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 상남면장 이만재예,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면장님, 답변 하신다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 자료를 보니까 상남면이 특수시책 부분에 상당히 잘하고 계신다, 이렇게 느껴집니다. 감사 자료도 충실히 준비를 잘 하신 것 같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상남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상남면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 29분 감사중지)


(10시 33분 감사계속)

○ 위원장 정정규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산외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상범“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7년 11월 28일
산외면장 이상범

보고에 앞서 산외면 담당 계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성식 부면장입니다. 산업경제담당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서기보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백경옥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최정란 맞춤형복지담당주사입니다.
박현숙 민원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외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73페이지입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현황부터 건의사항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75페이지 기본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6페이지 행정현황입니다.
저희 면에는 5개의 담당이 있습니다. 정원 16명에 현원 18명입니다. 현재 육아휴직 1명에 12월 중 출산휴가 예정인 직원이 1명 있습니다.
77페이지 담당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8페이지 2017년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저희 산외면의 총 예산은 4억 6959만 4000원으로 이 중 3억 6042만 2000원은 집행하였으며 8969만 3000원은 11월, 12월 중에 집행할 예정이며 집행잔액은 1947만 9000원 정도입니다.
다음은 80페이지 지방세 징수 현황입니다.
2017년 9월 30일 현재 총 부과액은 37억 7077만 1000원이며 징수액은 32억 9752만 4000원으로 징수율은 87.4%입니다.
다음은 81페이지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입니다.
2017년 9월 30일 현재 총 징수결정은 407건에 5398만 2000원이며 수납액은 405건에 5396만 8000원으로 미수납액이 2건에 1만 4000원입니다. 이 미수납액은 9월 29일 징수결정으로 추석연휴로 인해서 그 다음 영업일이 10월 10일입니다. 10월 10일에 이미 수납 처리되었습니다. 다음은 주민자치위원회 개최 실적입니다. 82페이지 상단부까지입니다. 2016년도에는 11회, 2017년도에는 10월 말 현재 9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매년 면정 홍보, 자연정화 활동, 불우이웃돕기 등을 통해 면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공동체 조성에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82페이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별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우리 면에서는 기체조와 배드민턴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12월부터 산외면 축구교실을 개강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내년 복지회관이 준공되면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83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저희 면은 ㈜동신모텍과 2017년 7월 26일 그리고 포항시 구룡포상가번영회와는 9월 19일에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후 동신모텍과 구룡포상가번영회를 방문하여 우리 지역 농산물을 홍보하였으며 자체 제작한 농산물 홍보용 전단지를 배부하여 우리 농산물이 도시지역에 홍보 및 판매가 되도록 노력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제도개선․특수시책․수범사례입니다. 먼저 전입자와의 행복한 동행 추진입니다. 저희 면은 귀농․귀촌 주민들의 조기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매월 1세대 이상을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태극기를 증정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84페이지 찾아가는 마을복지 「우리 함께 한 DAY」 운영입니다.
저희 면은 매월 둘째주 목요일에 위기․취약가구 방문을 하고 있으며 이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그리고 마을 이장, 담당공무원이 공동으로 방문을 하여 복지 사각지대 가구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넷째주 목요일에는 찾아가는 이동복지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내 경로당을 순회방문하면서 위기․취약가구 발굴 및 각종 복지제도 홍보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5페이지 관내 기업체 소통 간담회 개최입니다.
관내 입주 기업체의 규제와 관련하여 상담을 하고 기업체간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유사 사례에 대한 경험담을 공유케 하고 기업 운영의 애로사항응 듣고자 추진하였습니다. 본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기업들의 애로사항 청취 뿐만 아니라 관내 기업들이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산외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외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면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영자 위원입니다
산외면은 읍면동을 전체를 통합해서 참 인구가 참 적다, 이런 생각을 하고 실제로 그런데 작은 인구에서 면장님과 직원 여러분들 모두 다 고생 많습니다. 작은 곳에서 큰 것을 이루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노력을 하셨다는 말씀 드리고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 실적을 보니까 다른 읍면동에는 여러 가지 풍물 뭐 여러 가지 등등이 있는데 산외면에는 굉장히 간단하게 기체조와 배드민턴 이 2개를 운영을 하게 된 무슨 원인이 있을 것 아닙니까. 다른 읍면동과 다른 이유가 특별히 있으면 거기에 대한 설명 좀 해 주십시오.
○ 산외면장 이상범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기체조와 배드민턴을 하고 있고 12월 달부터는 축구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래교실은 사실상 희망하는 많은데 노래교실은 농협에서 운영을 하는 분이 중복되는 관계로 그 다음에 피하고 그 다음에 주로 주민들이 원하는 쪽으로 기체조와 배드민턴을 원해서 하고 있고 또 다양하게 원하는 게 있으면 어떤 종류의 프로그램이라도 받아들여서 앞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영자 위원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제도개선․특수시책․수범사례에 산외면에는 귀농․귀촌 가구가 몇 가구인지 알고 계십니까?
○ 산외면장 이상범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구체적인 숫자는 현재로서는 파악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귀농․귀촌 가구가 매년 들어오는 게 한 10가구 정도 들어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조영자 위원매년 그러면 10가구 정도가 증가하면 산외면에는 참 인구가 보니까 삼천열 명인가?
○ 산외면장 이상범지금 현재로서는 2997명인가 그렇습니다.
조영자 위원예. 그리고
○ 산외면장 이상범전입은 한 10가구가 증가를 하는데 자연사망이라든지 전출도 있고 해서 인구가 지금 정체 시기로 보고 조금 늘어나고 있습니다, 조금.
조영자 위원예. 열심히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고 주요 내용에 한 달에 1세대 이상을 면장님, 직원님들이 직접 방문을 해서 애로사항을 듣고 상담을 한다고 하셨는데
○ 산외면장 이상범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전입세대가 보통 한 달에 한 세대도 없을 경우도 있고 보통 한 세대, 두 세대 있는데 세대가 들어오면 방문을 반드시 해가지고 우리 지역의 홍보, 알릴 것 그 다음에 시책, 그 다음에 쓰레기 배출일자 이런 것을 주민에게 알리고 홍보도 하고 태극기도 증정을 하고 그 다음에 전입해가지고 기존 마을간에 혹시 트러블은 없는지 이런 걸 들어보고 해소할 수 있으면 해소해 드리고 그렇게 직접 방문을 하고 있습니다.
조영자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85페이지 특수시책 사진에 보니까 다른 읍․면과 같이 사진을 다 부착을 해 놓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참 정리를 잘하셨다, 누구나 바로 보고 느낄 수 있는데 기업 운영 애로사항 청취 이랬는데 산내면에는 기업체가 몇 군데 정도 있어요?
○ 산외면장 이상범답변 드리겠습니다.
한 20개 업체 정도 있습니다.
조영자 위원꽤 많은 업체네요. 그렇죠? 우리는 전혀 몰랐는데 20개 정도 있다면 그러면 애로사항을 특별히 가서 청취를 했을 때 최고 어려운 사항이 어떤, 어떤 사항인지 간단하게 설명 좀 해 주세요.
○ 산외면장 이상범답변 드리겠습니다.
공통적이고 제일 애로사항이 인력 수급이 최고 어렵다고 했습니다. 특히 지금 대부분이 외국인 근로자를 쓰고 있는데 주로 기업체가 한 20개 있는 것 중에 종업원이 많은 데는 종업원이 한 50명, 적게는 한 5명씩 쓰고 있는 업체 정도가 됩니다. 그중 가장 공통적인 게 인력수급, 가급적이면 국내인력, 우리 사람을, 한국사람을 쓰고 싶은데 한국사람은 쓰면 이직률이 높고 그 다음에 외국사람을 쓰면 실제로 소통이 좀 애로사항이 있어서 외국사람이 오래 쓰면 또 요령을 피우기도 하고 이런 인력수급에 제일 애로사항을 갖고 있고 그러면서 그 자리에서 자기 기업체별로 외국인들을 다루는 노하우 이런 것을 서로 교환도 하고 그런 점이 오히려 많이 간담회에서 참석하신 분들이 도움이 되었다, 이렇게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조영자 위원예, 면장님. 산외면 발전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산외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외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내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7년 11월 28일
산내면장 손옥수

보고에 앞서 산내면 담당주사 인사드리겠습니다.
부면장 겸 총무담당주사 공용경 주사 인사드립니다.
최종칠 복지행정담당 인사드립니다.
김영욱 민원담당 인사드립니다.
전병철 산업경제담당 인사드립니다.
(직원 인사)
산내면 보고 드리겠습니다.
91페이지와 92페이지, 93페이지는 보고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4페이지 2017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일반회계 예산액 4억 4521만 원 중 집행액은 억 5742만 5000원이며 집행잔액은 8778만 5000원입니다. 주민복지증진 예산액은 1억 4915만 6000원 중 1억 2003만 7000원을 집행하고 2911만 9000원이 남았습니다. 이는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 이장활동보상금으로 11월, 12월 중에 모두 집행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소규모지역개발사업으로 1억 500만 원 예산액 중 9794만 8000원을 집행하고 잔액은 255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5페이지 행정운영경비로 예산액은 1억 9555만 4000원이며 집행액은 1억 3944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5611만 4000원이 남았습니다. 집행잔액은 직원 초과근무수당과 월액여비, 업무추진비 등으로 11월, 12월 중 모두 집행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6페이지 지방세와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먼저 지방세 부과와 징수 현황은 2017년도 9월 30일 현재 34억 4364만 6000원을 부과하여 30억 4673만 7000원을 징수하여 징수율이 88.5%가 되겠습니다. 현년도 부과한 재산세 6억 1160만 1000원 중 3억 6269만 3000원을 징수하여 59.3% 징수율이 저조한 것은 9월 30일부터 10월9일까지 긴 공휴일 관계로 납기 내 기간이 미도래해서 징수율이 저조하였으며 10월 10일 납기 내 징수율은 96.5%가 되겠습니다. 징수액은 5억 8456만 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다음은 97페이지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입니다.
세외수입 징수 결정액은 435건에 3227만 7000원에 전액 수납 처리되었습니다.
다음은 98페이지 읍면동 자문위원회 개최 실적입니다. 2016년도 6회 실시하였으며 2017년도에는 4회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99페이지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2016년도에는 배드민턴과 요가교실, 몸살림운동, 민요교실, 노래교실 등 5개 프로그램에 76회에 걸쳐서 189명이 참여하여 예산액과 집행액은 772만 3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2017년도에는 풍물놀이, 몸살림운동, 신나는 노래교실, 민화그리기, 스포츠댄스 5가지 프로그램에 139회에 걸쳐서 185명이 참여하여 예산액 1169만 원 중 504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자매결연 현황 및 추진 실적입니다. 자매결연도시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동과 울산광역시 중구 약사동 2개동과 자매결연을 맺었습니다. 명지동은 2016년도 3월 24일 날 그리고 약사동은 2016년도 6월 16일 날 자매결연을 맺었습니다.
10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부산 명지동과는 지난 3월 31일 30리 벚꽃축제 시 사과판매 행사를 비롯하여 4회에 걸쳐서 사과 2600만 원 어치를 홍보, 판매하였고 울산 약사동과는 지난 3월 10일 울산시 중구 약사동 주민센터 광장 농산물 직판행사를 비롯하여 6회에 걸쳐서 사과판매 홍보 행사를 실시하여 950만 원 어치를 직판하였습니다. 사실 행사시에 직판보다는 행사시에 명함을 가지고 가서 추후 주문하는 판매량이 훨씬 많은 실적입니다. 이외에도 농번기 약사동에서는 기관․단체별로 관광버스를 타고 와서 야유회가 아닌 사과따기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1페이지 제도개선․특수시책․수범사례입니다.
밀양얼음골사과발전협의회 통합 완성입니다. 2006년도 4월 10일 산내면 사과 생산자 단체로 밀양얼음골사과발전협의회가 결성되어 그동안 사과 생산농가의 권익과 소득 증대는 물론 밀양 얼음골사과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최고의 명품으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그러나 얼음골사과는 기후온난화와 전국 사과 재배면적 확대로 가격과 품질 면에서 예전만 못하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위기의식 속에서 남명지역과 송백지역간의 내홍으로 2016년도 3월 22일 분리되어 지역감정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면정의 최우선 과제를 “얼음골사과발전협의회 통합”으로 정하고 주민들에게 통합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30여 차례가 넘는 간담회 등을 실시하여 2017년도 10월 18일 날 최종통합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결속력 강화와 분리, 탈퇴를 방지하기 위해서 회장 선출방식을 만장일치제로 선출하고 매년 개최되는 얼음골사과축제 장소를 얼음골 주차장으로 명시화하고 통합을 통하여 밀양얼음골사과의 품질과 명성을 되찾고 잘 사는 산내면 발전의 초석을 다지게 되었습니다.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이상 산내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산내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내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산내면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주옥 위원입니다.
산내면은 얼음골이라는 1970년 4월 24일 날 천연기념물 제224호로 지정된 보물을 가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얼음골이 있음으로 해서 얼음골사과도 유명해졌고 우리 밀양의 대표적인 각광받는 관광지가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1년에 거기 얼음골에 관광하는 분이 몇 분 정도 오십니까?
○ 산내면장 손옥수얼음골, 호박소 함께 해서 연간 한 10만 명 이상은 오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몇 명” 이렇게 말씀을 드리기는 조금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주옥 위원10만 명 이상이 오는데도 불구하고 얼음골이 제가 어릴 때 가본 얼음골이랑 지금이랑 변화가 없습니다, 그 주위가. 그러다 보니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그렇게 크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얼음골 산내면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들이 제가 아쉬운 점은, 아쉬운 점을 먼저 말하겠습니다. 여기에 자매결연도 중요하고 복지도 중요하고 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얼음골 자체 주민들의 생각이 바뀔 필요가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런 토크쇼나 교육 프로그램을 하나 좀 넣어가지고 관광단지에 관심을 많이 갖도록, 소중한 걸 가지고 있다는 걸 좀 인식시켜서 그걸 좀 아름답게 꾸며나가고 그 사람들이 와서 우리 마을에 경제적으로 어떤 걸 좀 두고 갈 수 있는 방안, 대책을 프로그램을 통해가지고 할 필요가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그게 우리 시에서도 계속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변해야 되고 그 상가사람들도 좀 변해야 됩니다. 그런 어떤, 관광은 옛날에는 보여주기식 관광이지만 지금은 느낌의 관광입니다. 사람들이 와서 같이 소통하고 느낌, 보고서 자기가 체험하고 느껴야 되고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정말 좋은 경관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얼음골 그 주변에 호박소도 있고 가마골 폭포도 있고 오천평반석도 있고 또 지역경관자원이 백연사, 천황사 이런 고찰들도 있고 거기 주위가 엄청 좋은 게 많습니다. 그런데 그걸 우리 지금 밀양시가 전체적으로 활용을 못하고 있다는 점을 저는 아쉬워합니다. 그런 점에서 면장님. 좋은 교육프로그램, 의식을 좀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의식에 관계되는 교육 프로그램도 좀 넣어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조영자 위원입니다.
99와 100페이지에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에 대해서 제가 칭찬을 드리겠습니다. 참 지금 읍면동 시책의 운영이 거의 다가 지금 자매결연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내면에는 특산품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얼음골사과가 명품으로 이름난 지가 참 오래되고 그런 부분에 자매결연을 형식적이기보다는 정말 명지동과 울산광역시 중구 약사동과 부산하고 큰 도시에 우리가 버금갈 수, 쳐다볼 수도 없는 그런 지역이고 인구가 많은 곳과 자매결연을 맺어서 우리 특산품, 특히 사과를, 사과와 농산물을 교환하고 판로를 열 수 있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면장님께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어서 특수시책․수범사례에 보니까 제가 잘은 모르지만 참 얼음골사과발전위원회가 양쪽으로 갈라져서 오랫동안 서로가 앙금이 많은데도 면장님이 가셔서 1년 동안에 그 어려운 과정을 거쳐서 함께 통합을 했다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잘하셨다, 그 속에서 얼마나 마음고생이 많았겠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들 각자 너무나 아집이 세고 자기 자신이 양쪽 간에 너무나 잘났고 이랬는데도 그런 걸 통합을 시킨 부분에 대해서는 면장님 정말 이번에도 통합을 해서 얼음골사과축제를 개최함으로 해서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산내면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 주십사하는 부탁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산내면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앞에 조영자 위원께서도 말씀하셨다시피 제가 이 내용은 정말 잘 알고 있습니다. 산내 사과발전협의회의 통합을 위해서 면장님이나 면에서 애쓰셨던 과정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랬던 결과가 다시 힘을 합치고 통합하게 되어서 정말 잘 되었고 또 그간의 과정에 있어서 면장님,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자매결연 상황하고 사과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고자 하는데 실제로 자매결연을 체결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목적에 부합하는 교류나 실적적인 측면에서 저는 산내면이 가장 모범적인 경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 밀양을 알리고 산내면을 알리고 거기에 따른 실질적인 도․농간의 교류가 이루어지면서 농촌 일손돕기가 이루어지고 또 그에 따른 농산물 판매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거든요. 이 정도 되면 저는 정말 자매도시 체결할 충분한 효율성이 있고 가치도 있고 그런데 지금 이게 일률적으로 이렇게 하다 보니 어떤 경우에는 자매도시 체결은 했는데 아직 교류나 실적 면에서는 좀 미비한 점도 많이 있는데 이런 우리 산내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저는 실효성 있게 활발하게 움직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도 산내면은 정말 다른 타 면의 모범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다른 면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이 말씀을 제가 꼭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그런 사업이 되어야 되지 않겠느냐, 또 그런 어떤 실효성을 찾기가 어려운 것은 굳이 또 할 필요가 있겠느냐, 그것도 비용이 들어가는데. 이런 부분을 시 차원에서 한번 전반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런 점에서 산내는 저는 아주 모범적으로 잘 운영된다고 생각합니다. 산내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반갑습니다. 김상득 위원입니다.
앞에서 동료위원들께서 지역 간의 갈등을 해소를 시켜서 통합한 데 대해서 칭찬의 말씀을 하셨는데 면장님을 비롯해서 직원 여러분들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얼음골사과가 기온 온난화라든지 재배 면적이 확대되어서 참 얼음골사과 품질 면에서 예전만 못하다는 평가가 되어 있는데 그렇다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나름대로 주민들의 민원을 받아서 농업기술센터라든지 타 부서에 민원이나 건의를 해서 해소한 부분이 있습니까, 2017년도에?
○ 산내면장 손옥수공식적으로 면에 접수한 부분은 없지만 사적으로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어떤 재배 확대 문제, 기후온난화에 대한 대응 문제,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의논이 서로 왔다 갔다 합니다. 그런데 제가 작년에 홍천에 제1회 사과축제를 한다고 해서 제가 직접 혼자 가봤습니다. 가서 거기에 있는 사무관 동기와 같이 협조를 받아서 사과를 여러 가지 종류별로 맛을 보고 전체적으로 저 나름대로 파악을 한 결과 물론 모양이나 이런 부분은 솔직히 좀 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맛은, 브릭스(Brix), 맛은 확실히 저희들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아! 경쟁력이 있다.’ 그래서 지금까지 온난화도 이스라엘의 키부츠도 사막에 물을 대서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이 기후 정도는 별 것 아니다, 그리고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맛도 우리가, 홍천에 가니까 우리가 월등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경쟁력이 있다, 이렇게 생각했고 그래서 이것을 앞으로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 그리고 관리를 하면 그냥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되겠다, 이런 것을 앞으로 저희들이 고민하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얼음골사과의 경쟁력도 계속적으로 다른 지역보다도 확대해 나가고 또 당도도 지속적으로 타 지역보다도 당도의 양이 많으려면 제가 보기에는 농사짓는 농법 그리고 농사를 짓고 나면 사과를 판매하는 방법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많이 좀 개선되어야 되겠다, 지금 얼음골사과 농사짓는 농가 내에서도 사과 당도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도를 측정을 해서 당도가 낮은 농가에는 유기질 비료를 새롭게 시범사업으로 한다든지 각종 다양한 방법으로 당도를 높이는데 그런 민원을 받아서 농업기술센터에 제기를 한다든지 이런 건의가 있어야 된다는 거죠. 그리고 판매도 보면 올해는 좀 마음 아프지만 남명지역은 우박으로 인해서 많은 피해를 입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내년 같은 경우도 실질적으로 사과 재배가 확대되다 보니까 판매하는데도 어렵다는 겁니다. 그러면 판매를 이제 어떻게 촉진을 시켜나갈 것인가, 이런 것도 기술센터에 건의를 해서 나름대로 개선될 수 있도록 면장님께서 농민들과 함께 간담회를 가져가지고 건의를 계속적으로 해야 된다는 겁니다. 그런 부분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면장님 견해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앞으로 정말 사과 판매라든지 여러 가지 이미지 관리, 이런 부분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산내를 특별한 사과특구라든지 이런 걸 앞으로 추진을 해서 생산, 그러니까 품질을 동일화하기 위해서, 높이기 위해서 생산기술 분야, 그리고 유통의 시스템, 그리고 이미지 관리, 그러니까 홍보, 축제 이런 부분이 복합적으로 들어가는데 그런 부분을 3개 분야로 나눠서 근본적으로 바꿔놔야 되겠다, 옆에 농사를 잘 짓더라도 한두 분이 농사를 잘못 지어가지고 청과시장이 잘못되면 전체가 이미지를 버릴 수 있으니까 그런 부분을 전체적으로 관리를 해야겠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사과연구소라든지 여러 가지 복합적으로 그런 걸 좀 만들어서 체계적으로 해야 되겠다는 그런 필요성은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께서 앞으로, 의회에서 저희들을 많이 도와주십사하는 하는 그런 부탁 말씀을 간곡히 드리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면장님. 좋은 말씀 하셨습니다. 생산하는데 농가들이 골고루 당도가 뛰어날 수 있도록 해야 되고 그리고 또 판매, 유통과정이 좀 원활하게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이런 다양한 농업기술을 연구해야만 다른 지역보다도 경쟁력에서 이길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앞에 면장님께서 좋은 말씀 해주셨는데 그렇게 노력해 주시고 또 농업기술센터와 협의를 해서 많은 건의가 이루어졌을 때 얼음골사과가 계속적으로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브랜드가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 산내면장 손옥수지금까지 많이 도와주셔서 정말 고맙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더 큰 도움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감사합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면장님, 지금 김상득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과에 대해서, 지구온난화에 대해서 제가 관심이 많습니다. 우리 밀양은 하우스를 많이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사실은 지구온난화가 왜 생기냐면 열이 온실가스에 의해 지구로 흡수되어서 그 흡수된 열이 다시 내려오다 보니까 그 열이 올라갑니다. 지금 우리 밀양도 상당히 덥지 않습니까? 세계적으로 1도씩 올라가면 지구온난화, 우리는 지금 밀양이 특히 온난화 기후에 가장 가깝습니다. 아열대 기후로 가기 쉽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아까 전에 면장님이 좋은 말씀 하셨는데 정말 연구가 필요합니다. 얼음골지역에서 얼음골사과가 난다는 게 세계적으로, 어쨌든 전국적으로 이름이 나고 있지 않습니까? 이름이 난 상태에 있고. 그런데 지금 맛이 없다는 소리도 합니다. 왜? 거기서도 차이가 난답니다. 아래쪽 사과는 좀 약간 당도를 떠나가지고 야물지를 않답니다. 그러니까 단단함이 좀 떨어진다고 사람들이 그렇게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게 아마도 밑에 기온하고 산 위의 기온하고 차이가 있다 보니까 그렇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연구를 꼭 하셔서 이산화탄소를 잡아주는 그런 나무들이 많습니다. 백합나무라든가 그런 걸 연구를 해가지고 아래쪽에 심든지 해서 온난화를 잡아주는 연구를 해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내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내면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 13분 감사중지)


(11시 17분 감사계속)

○ 위원장 정정규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단장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하영삼“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7년 11월 28일
단장면장 하영삼

보고에 앞서 단장면 담당주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조원제 부면장 겸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손은희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박순옥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안선미 민원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단장면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07페이지, 109페이지 기본현황 및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0페이지 2017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2017년 단장면 예산 총액은 5억 1227만 2000원이고 10월 20일 기준 집행액은 4억 602만 2000원입니다. 집행잔액은 1억 625만 원입니다. 잔액 1억 625만 원 중 9003만 3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이며 집행 예상 잔액은 1621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목별로 집행잔액 기준으로 큰 금액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0페이지 주민행정의 일반운영비 2475만 7000원은 사무관리비, 민원실 용품 등 해서 524만 6000원, 그리고 가로등 전기요금 등 공공운영비에 1951만 1000원으로 연말까지 집행할 계획입니다.
111페이지 일반보상금에 1239만 2000원은 통리반장 활동보상금으로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입니다. 맨 하단의 인력운영비의 인건비 3697만 3000원은 직원 초과근무수당으로 2438만 1000원은 12월까지 집행예정이며 1239만 2000원은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112페이지 기본경비의 일반운영비 1282만 9000원은 공공운영비 268만 5000원이 집행잔액으로 예상됩니다. 나머지는 연말까지 집행할 계획입니다. 중간 기본경비의 여비는 1324만 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계획입니다.
113페이지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지방세 부과․징수 현황은 2017년 9월 30일 현재 기준으로 과년도와 현년도 합산해서 부과액 44억 6195만 6000원 중에서 40억 2584만 2000원을 징수하였습니다. 징수율은 90.2%가 되겠습니다. 맨 하단의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4페이지 면정 자문위원회 개최 실적은 2016년 6회, 금년에는 10월 기준 4회 개최하였습니다.
115페이지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2016년도에는 777만 원의 예산으로 4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금년에는 796만 5000원의 예산으로 캘리그라피를 포함해서 4개 프로그램에 1730여 명이 참여를 하였습니다. 보다 내실 있는 여가활동 프로그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6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저희 면은 2016년 5월 부산시 해운대구 송정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였고 금년 4월에는 창원시에 소재한 ㈜유니온과 자매결연 협약식을 맺고 지역행사 방문과 직거래장터 운영 등 교류를 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9월 추석을 맞이해서 ㈜유니온 본사에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하였고 금년 10월 29일 날 송정동민 체육대회 시 직거래장터를 운영하는 등 총 11회에 결쳐서 3260만 원 정도의 판매실적을 올렸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농산물 직거래,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7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소통과 공감을 위한 현장행정 추진” 사항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8페이지 “찾아가는 노인 안전교육” 추진사항입니다.
고령화시대에 따른 노인 안전사고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서 지난 4월부터 마을순회 찾아가는 노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상동의 119지구대, 단장파출소, 보건소와 협조해서 심폐소생술, 범죄예방, 화재예방,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응급상황 시의 대처 요령이라든지 안전사고 발생 시에 초동대응 능력 제고를 통해서 노인의 안전사고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19페이지 수범사례입니다.
단장면 동화마을은 765kV 송전탑 건설로 주민 상호간의 갈등과 불신으로 마을 발전을 저해하는 일들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이에 상호 소통과 화합할 수 있는 행정적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지난 3월부터 개별접촉을 통해서 지속적인 설득으로 주민화합을 유도하였습니다. 그 결과 주민화합 야유회, 그리고 마을잔치를 개최하는 등 마을 전체가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중단된 주민 숙원사업도 금년에는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0페이지 “자율방범대 주요 유원지 책임관리제 운영”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저희 면은 자연발생 유원지가 16개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고 그에 따른 무질서 행위, 그리고 안전사고 발생이 항상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 실정에 밝은 자율방범대원 16명이 자율적으로 주요 유원지 책임구역을 지정하고 약 40일간 주3회 이상 순찰을 실시하여 단 1건의 안전사고 없이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원봉사 등 지역자원과 연계해서 주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단장면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단장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장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각 읍․면별로 여러 가지 특수시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특히 단장면 같은 경우에는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지로서 여름철 행락객이 많이 찾아오는 곳입니다. 그런데 자율방범대 대원들을 활용해서 주요 유원지를 관리하는 시책은 정말 착안이 잘 된 그런 사업이라고 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좀 예산이 지원되더라도 이 사업을 좀 더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 단장의 많은 자연 유원지 관리에 좀 더 철저할 필요가 있지 않겠나, 이 사업은 저는 아주 착안이 잘 된 정말 그런 사업으로 느껴집니다. 면장님, 추진하신다고 고생 많았고 또 대충 보니까 그와 관련해서 쓰레기 판매 세외수입에 쓰레기처리봉투 판매의 실적을 보면 타 면보다는 단장면이 실적이 좋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세외수입 증대하는 문제 외에 불법쓰레기 투기를 방지한다든지 깨끗한 지역 가꾸기와 바로 직결되는 사안이 아닌가 싶어서 이 부분도 칭찬을 드리고 싶고 지금 지방세 징수 현황도 보면 단장면 같은 경우에 상당히 징수율이 좋습니다. 아주 면정을 알뜰히 잘 챙기는 것 같습니다. 또 하나가 자꾸 칭찬만 이어지는데 단장면 역시 자매결연도시를 아주 활성화 시킨 지역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 송정하고는 항상 좋은 유대관계를 가지고 서로 왕래가 되면서 우리 시정에 대한 홍보나 농산물 판매 같은 것도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서 우리 면장님. 다시 한 번 면정 업무 추진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우리 단장면장님, 면 직원 여러분 고생 많습니다. 표충사를 비롯한 관광지이기도 하지만 여기에 보니까 765kV 송전탑 관련하여 소통과 화합을 이끌어낸 데 대한 우리 면장님과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2008년부터 시작된 밀양송전탑 사건은 밀양시민들과 전 국민에게 많은 걸 남겨주었습니다. 10년 간에 걸쳐서 765kV 송전탑을 반대해 온 765kV 송전탑이 지나가는 주민들은 많은 고생과 저도 거기에 함께 같이 데모도 하고 했습니다. 그 눈물 나는 분쟁으로 핵 발전소가 전 국민에게 위험요소이며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어떤 인식을 심어준 데 대해 밀양시민에게 슬픈 감사를 드립니다. 거기에 관계되는 지역 분쟁을 우리 면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들이 하나하나 찾아 다니면서 설득하셔서 그렇게 함께 소통해 나가고 화합하는 그런 모습들이 참 보기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됩니다. 그래야만이 소외감을 그 많은 고생을 해왔던 어른들이 그나마 그래도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자기들을 관심 가져주고 아껴준다는 걸 알고 나면 송전탑은 이미 지나갔고 거기에서 소외되는 것보다는 함께 가는 게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단장면장님, 직원 여러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박필호 위원께서 칭찬을 많이 하셨는데 관광지로서 사고가 1건도 발생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 먼저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 자매결연 현황을 보면 전년도에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과 자매결연을 맺었고 또 ㈜유니온과 올해 자매결연을 맺었습니다. 주요 내용을 보면 다수의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하고 또 밀양아리랑마라톤대회라든지 아리랑대축제에 방문을 했습니다. ㈜유니온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좀 농번기 때에 일손 돕기 사업 분야도 앞으로 추진했으면 어떻겠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 면장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 단장면장 하영삼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우리가 지금 농산물 홍보나 판매 부분에 대해서는 일단 전년도부터 올해까지 차근차근 해가고 있고 기업체하고 자매결연을 맺음으로써 가장 금방 김상득 위원님께서 하신 말씀대로 일손 부족에 대해서 조금 우리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런 부분들을 고민하다 보니까 기업체하고 우선적으로 자매결연을 체결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창원에 있는 ㈜유니온은 인력이 한 2600명 되는 회사입니다. 물론 국내하고 국외 같이 포함한 인원입니다만 하여튼 그런 유니온에 있는 직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우리 지역에는 일손돕기를 하고 또 기업체 자체는 어차피 요즘은 기업 자체도 사회공헌하는 그런 부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호 상생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을 해서 내년에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다른 지역과 자매결연을 하는 데 대해서 직원 여러분들과 함께 고생하신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을 개발해서 두 지역 간에 상생하는 그런 부분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단장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단장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삼랑진읍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원 여러분! 아마 회의 시간을, 감사 시간을 좀 단축하기 위해서 예산집행 설명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다른 설명을 중점적으로 하는 게 좋지 싶은데 위원님들 의사는 어떻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 삼랑진읍장 이강일“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7년 11월 28일
삼랑진읍장 이강일

반갑습니다. 삼랑진읍장 이강일입니다.
보고에 앞서 삼랑진읍 담당주사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이경숙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박주현 민원재무주사입니다.
이상엽 건설행정담당주사입니다.
장문규 임천출장소장입니다.
최영준 총무담당주사는 오늘 병가 중이고 하정수 산업경제담당주사는 수매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계속되는 의정 일정과 시민들의 복리 증진에 애쓰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17년 행정사무감사 삼랑진읍 소관 보고 드리겠습니다.
7페이지에서 9페이지까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페이지 2017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우리 읍 예산은 7억 1700만 원으로 10월까지 집행액이 5억 7023만 2000원이며 잔액 1억 4676만 8000원 중 1억 3650만 1000원은 연말까지 집행할 예정입니다. 과목별 집행내역 및 미집행 사유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2페이지입니다.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먼저 지방세 부과․징수 현황입니다. 과년도, 현년도 부과액 합계 393억 4492만 2000원 중 97.2%인 382억 5078만 5000원을 징수하였고 세목별 부과․징수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세외수입 부과․징수 현황입니다. 인증기용 증지수입 외 9건에 세목별 수입으로 총 647건 8066만 7000원을 부과․징수 완료하였고 미수납액은 없습니다. 세목별 부과․징수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페이지 자문위원회 개최 실적입니다.
덕망을 갖춘 지역주민 20여 명으로 구성하여 현안사업에 대한 사업 설명과 지역발전 방향에 대한 읍민들의 행정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962만 5000원의 예산으로 4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총 122회 4325여 명의 주민이 참여하는 등 많은 읍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15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우리 읍은 2015년 4월부터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농산물 판매, 지역 관광지 탐방, 사회단체간 교류, 농가 노력지원 등 지속적으로 교류를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9월 15일 자매결연기업체 ㈜GS리테일과 협약을 체결하여 나노국가산단 계획승인 등 새롭게 도약하는 밀양과 삼랑진읍을 알리고 상호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문화, 관광, 경제,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친선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큰 전환점을 만드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10월 18일, 19일 양일간 낙동강변 체육공원에서 개최된 ㈜GS리테일 신바람 한마당 행사에 밀양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하여 단감 외 8개 품목 총 300박스 정도 판매실적을 거두었습니다. 계속해서 농산물직거래 등 활발한 교류를 통해 지역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6페이지, 17페이지 자매결연도시 및 자매결연 기업체와의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8페이지 특수시책 및 수범사례입니다.
지역주민들에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우리동네 작은 영화관을 매월 2회 운영하여 총 12편의 영화를 상영하였으며 650여명의 주민이 관람하였습니다. 지역민의 큰 호응과 참여로 단합된 모습과 행정서비스에 대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등 읍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9페이지입니다.
작은 성장동력 사업인 삼랑진 급수탑 명소화 사업 추진을 통해 등록문화재 제51호로 지정된 삼랑진읍 급수탑 보존과 연계하여 방치된 공터에 꽃동산, 꽃길 조성 및 포토존을 설치하여 급수탑과 연계한 미전 생태공원 유채꽃단지 조성사업 추진으로 관광객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에도 다양한 분야의 작은 성장동력 사업을 발굴하여 읍민 복리 증진에 기여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삼랑진읍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정규삼랑진읍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랑진읍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삼랑진읍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본 위원이 평소에 우리 읍장님을 비롯한 삼랑진읍 직원들에게 우리 삼랑진읍민들의 건의사항과 삼랑진읍민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서 일만 시키고 칭찬을 해보지 못해서 오늘 행정사무감사장 이 자리에서 읍장님 이하 읍 직원들에게 칭찬을 한번 하려고 마이크를 들었습니다. 당부와 칭찬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감사자료를 살펴보면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에 우리 삼랑진읍이 1등인 것 같습니다. 타 읍면동 전체가 잘했던 곳이 한 90% 초반, 보통 80% 후반인데 삼랑진읍은 그래도 97.2%라는 최고의, 1등으로 달성을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한 가지 또 당부를 드린다면 삼랑진읍이 인구가 조금씩 빠져나가면서, 줄어들면서 예전의 1읍이라는 명성이 지금 좀 묻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기업체 현황에 보면 97개 업체에 1900여 명의 종사자들이 종사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 우리 삼랑진읍에 거주하지 않고 타 지역에 있으면서 출퇴근하는 직원들이 많을 겁니다. 본 위원이 기업경제과에 이야기를 해서 업체와 협력을 해서 인센티브를 제공하더라도 업체의 종사자들을 우리 지역에 주소지를 옮길 수 있도록 유도를 해 달라 건의를 드렸는데 우리 읍장님께서 지금 그런 부분 때문에 기업체 대표들과 자주 자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업체 대표들한테 좀 협조를 요청해서 그 종사자들이 좀 주소지를 지역으로 옮긴다면 인구유입 정책에 큰 도움이 안 되겠느냐, 그리고 특히 또 삼랑진 같은 경우에는 안촌, 남촌, 염동 쪽에 귀농보다 귀촌하고 있는 인구가 지금 현재 좀 늘어나고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 달라는 말씀을 드리고 특히 삼랑진읍 같은 경우에는 자매결연 현황에 나와 있듯이 진해 풍호동하고도 수년간 잘 되어가고 있습니다만 GS리테일과의 협력을 가져서 정말 읍장님께서 설명을 했듯이 지난 GS리테일 직원 가족 단합대회 때 본 위원도 거기 행사장에 갔다 왔습니다. 참 지역농산물 판매장 부스를 만들어서 우리 삼랑진읍의 전 직원들이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현장까지 직접 나와서 지역농산물 홍보, 그리고 직원들 행사에 도우미 역할을 해 주는 모습을 보고 정말 고생한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리겠습니다. 특히 삼랑진에는 지금 트윈터널이 개장이 되어서 자연 관광객들이 주말에는 엄청 많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문화관광과에도 본 위원이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트윈터널 대표하고도 서로 소통을 해서 트윈터널을 찾는 관광객이 우리 삼랑진 지역에 있는 관광명소인 만어사, 발전소, 안태 벚꽃길, 여여정사, 작원관, 급수탑 할 것 없이 모두 연계를 해서 하루를 삼랑진에서 즐기고, 보내고 갈 수 있도록 그런 관광객유치에 우리 읍장님께서 더 많은 노력을 해 달라는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아무튼 1년 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읍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방금 동료위원께서 말씀하셨는데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현황 기준일이 언제입니까? 여기 기준일이 빠져 있습니다. 다른 타 읍․면에는 주로 9월 30일 기준으로 했거든요? 삼랑진 같은 경우도 9월 30일이 기준입니까?
○ 삼랑진읍장 이강일예, 그렇습니다. 전체적인 자료를 그때 다 빼고 저희들이 현재 다른 면보다 금액이 많이 나오는 게 자동차주행세가 제일 선임읍이다 보니까 우리 쪽에 포함되어 있다 보니까 금액이 크게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징수율도 좀 높은 이유도 그게 조금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조금 높은 게 아니고 9월 30일 기준에 97.2% 같으면 굉장히 높은 건데요. 그래서 저는 이게 기준일이 좀 잘못되었나, 이 정도로 이렇게 징수가 가능할까 과년도 체납세 일부를 제외하고 나면 굉장히 징수율이 좋은 것 같습니다. 다른 타 읍․면하고는 월등히 차이가 날 정도로. 어쨌든 기준일이 9월 30일이라면 정말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업무에 대해서는 삼랑진읍사무소가 대단히 업무를 알뜰하게 시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랑진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삼랑진읍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하남읍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백순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7년 11월 28일
하남읍장 백순연

반갑습니다. 하남읍장 백순연입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읍 담당주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손준희 부읍장이면서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강숙희 민원재무담당주사입니다.
김용문 산업담당주사입니다.
박경진 건설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심정자 총무담당주사는 12월 말까지 병가중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위원장님과 위원님들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하남읍 소관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5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6페이지와 27페이지 행정현황도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8페이지와 29페이지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우리 읍 예산액은 6억 5817만 6000원이고 집행액은 5억 4985만 4000원이며 잔액은 1억 832만 2000원입니다. 이 잔액 중에서 11월, 12월 집행예정액이 1억 727만 8000원이고 집행잔액은 104만 4000원입니다. 집행내역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0페이지와 31페이지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과 자문위원회 개최 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2페이지 여가활동 프로그램별 운영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2016년도에는 힐링 서예교실 등 6개 과목에 1008만 원의 예산을 집행하였습니다. 올해에도 난타교실 등 7개 과목에 예산액 1039만 5000원 중 826만 원을 집행하고 나머지는 12월 말까지 집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3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우리 읍은 부산진구 개금1동과 작년 5월 19일 날 자매결연을 맺었습니다. 작년도에는 아리랑대축제 등 축제 관람, 농산물 직거래, 농촌 일손돕기를 했습니다. 올해에도 밀양아리랑마라톤대회에 40명이 참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4월 2일 개금1, 2동에서 개최한 벚꽃길 프리마켓 행사에 우리지역 농산물인 감자, 토마토 등 250만 원을 판매를 하였습니다. 또 7월 29일에는 하남뚝방 주말장터와 함께 하는 모닝콘서트에 개금1동장과 통장 등 10여 명이 참석도 하고 장터에서 우리 농산물을 사갔습니다. 11월 3일에는 귀명리 농가에서 단감수확, 농촌 일손돕기를 하고 당일 날 수확한 단감을 사가지고 갔습니다. 11월 11일에는 9개 단체로 구성된 개금1동 자생단체 단합대회를 우리 시 관내 암새들 가든에서 14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를 했습니다. 당일 날 우리 읍 단체장들도 함께 참석을 해서 자매도시 간 상호 교류 활성화에 기여를 했습니다.
34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하남뚝방 주말장터 운영입니다. 추진하게 된 배경은 우리 농민이 농사지은 신선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직거래함으로써 안전한 먹거리 제공 및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고자 추진을 했습니다. 지난 5월 27일 날 개장을 해서 매주 토요일 날 7시부터 11시까지 신수산교 아래서 우리 읍 이장협의회와 새마을부녀회에서 운영을 해왔습니다. 주요 성과라는 11월 4일까지 총 23일을 운영하였으며 평균 40에서 50농가가 판매를 하고 약 400에서 500여 명이 참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7월 29일에는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모닝콘서트를 개최해서 주말장터를 더욱 더 홍보를 했습니다. 다음은 구절초와 함께 하는 아름다운 명품 10리길 걷기대회입니다. 이 구절초 꽃길 조성은 지난 5월 12일 날 우리 읍 새마을지도자회에서 구절초 40만본을 신수산교에서 오토캠핑장까지 자전거길 옆에 4㎞ 구간에 식재를 했습니다. 이 구간에 10월 28일 날 8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하남읍 체육회 주최로 걷기대회를 했습니다. 주요 성과로는 낙동강변 둔치 일원에 구절초 식재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수변공간을 조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걷기대회를 통해서 우리 읍민들의 건강 증대에도 기여를 했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 도서관 이용 활성으로 책 읽는 하남 만들기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범사례입니다. 경로효친의 날 및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운영입니다. 지난 3월부터 매월 15일을 경로효친의 날로 지정을 해서 각 마을 경로당을 순회하면서 점심도 제공하고 환경정비를 실시해서 사라져 가는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이와 병행해서 우리 읍에서도 복지상담소를 운영하여 다양한 의견도 수렴하고 복지사각지대도 사전에 발굴하고 있습니다. 이날 중식은 하남읍 적십자 부녀봉사회에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주요 성과로는 11월 달까지 총 9회를 운영했였으며 12월 달에도 1회 더 할 예정입니다. 또한 경로효친사상 및 경로당 회원 간의 화합과 소통의 시간도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36페이지 하남청년회 사랑의 집수리 봉사활동 실시입니다.
지난 10월 29일 수산우회로에 있는 저소득층 1세대에 하남청년회장 외 10여 명이 250만 원으로 도배, 장판, 형광등 교체, 냉장고 설치 등을 지원해서 깨끗하고 따뜻한 보금자리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이상으로 하남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하남읍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남읍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우리 하남읍장님. 우리 하남읍 직원 가족 여러분들. 하남읍민들과 소통하느라고 참 많은 고생을 합니다. 저도 거기에 많은 참석을 해봤기 때문에 잘 알고 있습니다. 하남읍은 고려사지에 보면 수산부곡이었다가 수산현으로 승격되어 1973년에 읍으로 승격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태까지 떡대산을 두고 또 기름진 하남평야가 있고 앞으로는 낙동강이 흐르고 창원이나 부산이나 김해나 진영 할 것 없이 20분에서 40분 소요되는 교통의 중심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 밀양시에서 지금 하고자 하는 사업은 보면 시내 안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제가 보면 전통시장도 가지고 있고 하남에서 명례까지 긴 둑을, 아름다운 둑을 가지고 있습니다. 낙동강을 끼고 가는 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조건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주물단지가 들어 와가지고 나중에 먼 미래에 미래는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있고 예측 못할 수도 있지만 어쨌든 하남평야에 지장을 줄 것이고 환경에도 문제가 많은 것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읍장님 생각을 간단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 하남읍장 백순연이주옥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정말 하남읍은 환경도 좋고 청정지역입니다, 지금 현재는. 그렇지만 지금 하남일반산업단지가 거의 준공단계에 다다라 있습니다. 아마 내년쯤 되면 준공 승인이 나지 않을까 보고 있는데 정말 준공이 나고 주물공장이 들어오면 걱정이 됩니다. 많이 됩니다. 여기 계신 위원님께서도 많이 걱정을 해 주시는 바와 똑같이 우리 읍민들도 동일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공장이 처음 들어오고 처음부터 환경감시원이라든지 이런 것도 고정 배치하고 이렇게 해서 최대한, 100% 다는 아마 어렵지 않나 봐지지만 최대한이라도 환경에, 우리 신선한 농산물이 오염되어서 농산물 판매에 애로점을 겪거나 이런 게 없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같이 저도 신경을 쓰겠지만 우리 읍민들과 우리 공무원, 또 의회 의원님들께서도 같이 함께 해 주셨으면 하는 저의 바람입니다.
이주옥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하남읍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료를 보면 세외수입 부과․징수 수납액이 타 읍․면에 비해서 하남이 월등히 높습니다.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니까 쓰레기봉투 판매 수입이 굉장히 많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이것은 판매로 인해서 판매수입이 얼마 증대되는 부분이 아니고 쓰레기 무단 방치나 투기 이런 부분과 연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상당히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청소행정 같은 경우는 상당히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고 또 음식물쓰레기 수거․운반 처리 수수료라는 게 있습니다. 이것도 굉장히 높습니다. 높은데, 이건 또 타 읍․면에는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게 어떻게 운영되는 무슨 사업인지 한번 물어보고 싶습니다, 이게.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까?
○ 하남읍장 백순연이것은 아파트단지라든지 이런 데 보면 공동으로 쓰레기를 버리도록 함이 다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런 것을 수거해가고 아파트 거주인들이 그 수수료를 부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매월.
박필호 위원그러면 그것을 면에서 처리해 줍니까?
○ 하남읍장 백순연아닙니다. 수거업체에서 수거를 해갑니다.
박필호 위원그런데 수수료는 우리 면 세외수입으로 처리됩니까?
○ 하남읍장 백순연예.
박필호 위원아 알겠습니다. 그리고 또 궁금해서 질의를 하고자 합니다. 특수시책으로 하남뚝방 주말장터 운영을 하고 계신데 이게 꽤 오래 운영하고 있지요? 그런데 이게 목적에 보면 농산물 판매라든지 소비자들한테는 값싸게 품질 좋은 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다는 취지는 참 좋은데 이게 두 가지 측면에서 하나는 혹시 또 주변 상가를 좀 위축시킬 수 있다든지 또 하나는 이 업무에 우리 행정력을 많이 지원을 해야만 된다면 우리 읍 직원들의 피로도가 쌓여가지 않을까, 그런 부분에서 문제는 없습니까?
○ 하남읍장 백순연박필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하남뚝방 주말장터를 개장하고 나서 조금의 민원은 발생을 했습니다. 그 민원은, 제일 먼저 발생한 민원은 사실상 우리 하남읍민이 아니고 5일장을 다니는 거기에도 5일장 회장님이 있고 그 밑에 반원들이 있고 이랬습니다. 그 회장님께서 저한테 전화를 한 두세 번 했습니다. 처음에는 저는 하남읍민인 줄 알고 “찾아가겠다.” 이랬더니만 두 번, 세 번 왔을 때는 제가 물어봤습니다, 사실상 우리 하남읍민인지 아닌지. 하남읍민이면 일단 제가 면담을 하겠다, 찾아가서라도. 오시라고 하니까 안 오시려고 하니까 찾아가서 면담을 하겠다고 하니까 자기는 “하남읍민은 아니다. 부산시민이다.” 그런데 5일장을 경남, 부산을 5일장마다 다니면서 장을 여시는 분인데 “그러면 회장님께서도 꼭 ‘주말장터를 하지 말라.’ 이 뜻보다는 5일 장터 하시고 주말 장터에 오셔도 주말 장터는 하루 종일 하는 것이 아니고 새벽에만 하니까 주말 장터에서도 판매를 해 주시면 좋겠다,” 이랬더니 자기도 그러면 한번 생각해 보겠다, 이런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그 외에 하남 수산시장의 상인들도 한 몇 분은 저하고 그런 얘기가 있었는데 사실상 자기들은 앉아서만 옛날 생각대로만 이야기하지 주말장터를 연다고 해서 수산시장이 안 되고 이런 건 아닙니다. 물론 저도 똑같지만 여기에 계시는 공무원이나 위원님이나 주민들은 재래시장에도 물론 많이 살 때는 가지만 주로 마트를 많이 이용합니다. 우리 하남에도 하나로마트가 좀 크고 다른 큰 마트가 몇 개나 있습니다. 그런 마트를 많이 이용하는 관계로 주말장터로 인해서 재래시장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주말장터는 새벽시장에 왜냐하면 농사지은 사람들이 대량으로 많이 한 사람은 판매가 딱 되어 있습니다. 되어 있지만 소규모로 농사짓는 사람은 사실상 판매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런데 주말장터를 염으로 인해서 소규모 농사지은 사람들이 아침 새벽에 가지고 나오면 다 팔고 갑니다. 트럭에 가져오면 트럭에 가져온 대로 자기 승용차에 싣고 오면 싣고 온 대로 100% 다 팔고 갑니다. 그래서 제가 이 장터를 열고나서 각 마을을 다닐 때 칭찬을 많이 들었습니다.
박필호 위원어쨌든 농산품을 생산하는 우리 지역 농가나 또 그것을 구입하는 소비자 양측의 이익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이런 사업을 착안하고 또 여태까지 꾸준히 시행하고 있는 우리 읍장님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하남읍장님, 장시간 답변하신다고 고생이 많습니다. 아마 하남읍은 여러 가지 지역갈등이 존재하는 읍입니다. 아시겠지만 신공항 문제로 인한 갈등, 신공항에 이어서 지금 하남일반산업단지 주물공장에 대한 갈등이 지금 많이 일어나고 있고 현재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하남은 수리시설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조금만 비만 오면 침수가 일어나는 그런 부분들에 갈등, 읍에 찾아와서 고함지르는 그런 주민들도 있었습니다, 예전에. 그래서 이런 문제들을 아마 우리 읍장님 이하 뒤에 계신 계장님들, 직원 분들 노력하셔서 그런 민원들 해소를 많이 하신 것 같아서 제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자매결연도시에 보면 성과들이 하남읍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교류를 잘 하고 있다고 보아집니다. 특히나 올해 11월 달에 개금1동에서 밀양에 와서 단합대회를 하고 갈 정도의 그런 수준에 있는 자매결연은 타 읍․면은 보기 힘들거든요. 그런 성과들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칭찬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 가지 칭찬을 드리고 싶은 게 많은데 중식 시간도 되고 해서 짧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하남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하남읍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중식 시간이 다가왔는데 계속 진행하고 중식을 하도록 하는 게 좋겠습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부북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면장님 간략하게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7년 11월 28일
부북면장 최병기

부북면장 최병기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김현철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양성우 민원담당주사입니다.
최병옥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그리고 김병희 부면장님은 오늘 집안사정으로 인해서 참석을 못했습니다.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2017년도 총무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1페이지 기본 현황과 42페이지 행정 현황, 43페이지는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44페이지입니다.
2017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저희들 면, 이것도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46페이지입니다.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전체 105억 6987만 9000원입니다. 징수액은 94억 7397만 5000원입니다. 징수율은 89.6%가 되겠습니다. 잔액은 10억 9590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밑에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입니다. 전체 338건에 1704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100% 징수를 하였습니다. 읍면동 자문위원회 개최 실적입니다. 6회를 개최하여서 84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2017년도는 4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현재까지. 76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그래서 나머지는 연말까지 집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8페이지입니다.
읍면동 여가활동 프로그램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2016년도에는 5개 종목에 805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2017년도에는 4개 종목에 616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잔액은 나머지로 집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9페이지입니다.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먼저 자매결연도시 현황입니다. 저희 면은 진해구 석동과 지난해 2016년 8월 30일 자매결연을 맺어서 현재까지 농산물 교류 등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 부녀회와 연계를 해서 지금 잘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석동 내에 있는 아파트를 더욱 더 연계를 해서 확대를 해서 저희들 농산물이 많이 판매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매결연 기업체 현황입니다.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소재하고 있는데 ㈜현대RB와 자매결연을 맺었습니다. 올해 17년 4월 18일 날 자매결연을 맺었습니다. 이 회사는 이수창 회장님은 부북면 신전이 고향으로 부북면에 대한 애향과 집착이 상당히 많으십니다. 그래서 앞으로 많은 교류가 활발히 될 것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잘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50페이지입니다.
추진 실적입니다. 자매결연도시는 현재까지 석동과 11회에 걸쳐서 농산물 교류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사과, 배, 한우, 딸기, 포도 등 해서 한 3000여만 원 어치를 판매를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아마 이보다 더 많은 판매 성과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잘 운영을 해서 많은 성과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매결연기업체는 현재까지는 저희들 면에서 기업체를 방문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민체육대회 때 기업체에서 저희 시민체육대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베풀어 주셔서 체육대회를 잘 마쳤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활발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51페이지입니다.
제도개선․특수시책․수범사례입니다. 이것은 너무 양이 많아서 제목만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모니터 위 명찰 달기입니다. 이것은 직원들이 명찰을 다는 것보다 더 효과가 컸습니다. 두 번째 볼거리 넘치는 제14회 밀양아리랑마라톤대회 지원입니다. 매년 저희들이 전 직원들이 합심해서 대회 성과에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부북 면민 한마음 걷기대회 개최입니다. 지난 5월 13일 날 한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걷기대회를 했습니다. 이것도 면민에 상당한 좋은 반응을 해서 내년에도 아마 개최할 계획입니다. “이장 명함 제작”도 하였습니다. 이것은 이장님들이 각종 행사 시에 자기 소개를 할 때 명함이 없어서 불편을 느끼는 점에 착안해서 했습니다. 그래서 이장님들이 많은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52페이지입니다.
자매결연도시 및 기업체에 대한 소식지 발송입니다. 이것은 매월 저희들이 밀양시 소식과 우리 면 관내 소식을 한 달에 한 번씩 등재해서 발송을 하고 있습니다. 해맑은 상상 밀양 브랜드 로고 설치입니다. 이것도 밤에 현관에 로고에 불을 밝힘으로써 주민들 안전에도 좋고 불을 밝힘으로써 상당히 주민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작은 성장동력 사업 추진입니다. 이것은 연꽃단지 내에 저희들이 야간조명 시설과 포토존 안내판 설치를 해서 작년보다 많은 경관 이미지를 제고를 하였습니다. 관내 기업체 대표와의 간담회 개최입니다. 저희들 관내에 공단이 3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체 대표와의 거리가 멀어져서 좀 가까이 하기 위해서 저희들 행정과 협조를 많이 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기업체의 좋은 반응이 있어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간담회 개최를 할 계획입니다. 인구 증가 프로젝트 추진입니다. 이것은 저희 면 직원과 이장님들, 기업체에서 합심해서 한 한 달 반간 추진했는데 현재 이달에 13명이 증가가 되었습니다. 상당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청렴한 부북면 만들기도 계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에는 없습니다만 건의사항이라기보다는 저희들 현안 애로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부북면 관내에 감내 게줄당기기라는 문화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수회관이 없어서 상당히 회원님들이 애로를 겪고 있습니다. 이 부분 전수회관을 건립을 해서 후계자 양성이라든지 교육이라든지 이 부분들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해서 전수회관을 건립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발기총회를 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지는 한 1000평 정도, 건물은 한 300평 이상으로 해서 하면 소요예산이 한 30억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비50%, 시비50%입니다. 이 부분 예산을 2019년도 당초예산으로 편성할 계획으로 지금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예산 요구가 들어오면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부북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부북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북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면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부북면도 여느 지역과 같이 자매도시나 자매기업 운영의 현황을 보면 정말 내실 있게 잘 운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제도개선․특수시책 사례를 보면 모니터 위, 직원들 책상 위에 있는 모니터 위에 명찰 달기 같은 경우는 면 행정복지센터를 찾아오는 민원인 누구나가 상대를 하고 있는 담당 공무원이 누구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게끔 그렇게 명찰을 설치했거나 아니면 또 이장님들의 명함을 제작해서 이장으로서의 자부심을 높일 수 있는 이런 사업들은 참으로 착안이 잘 된 그런 사업들이라고 생각을 하고 특히 관내 기업체 대표와의 간담회 행사개최 같은 경우는 여태까지 기업은 기업이고 지역민은 지역민이고 좀 어떻게 보면 별개의 어떤 성격으로 지내왔는데 우리 면장님 부임하셔가지고 관내기업 관계자들과 자리를 함께 하면서 소통하는 자리를 만든다든지 또 기업을 상대로 시정업무에 원활한 협조를 이끌어내는 이런 장을 만들어 간 것은 정말 면장으로서 참 수고하셨다, 우리 시정을 위해서도 분명히 도움이 되지 않겠나, 그래서 이러한 부분들은 타 읍․면에서도 좀 모범으로 삼았으면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가집니다. 면장님 그동안 면정 업무 추진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부북면장 최병기예,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부북면장님. 감사 자료를 상세하게 모범적으로 잘 만들어 오신 것 같습니다.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부북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부북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상동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조이제“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7년 11월 28일
상동면장 조이제

상동면장 조이제입니다.
보고에 앞서 상동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진순 총무담당주사입니다.
김영철 복지행정담당주사입니다.
박상현 민원담당주사입니다.
정경자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행정사무감사 상동면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기본현황 59페이지에서 61페이지까지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2페이지 2017년도 예산집행 현황도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4페이지 지방세 세외수입 징수 현황입니다.
전체 부과액은 24억 294만 9000원이며 21억 4871만 3000원으로 징수율은 94%입니다. 세목별 부과․징수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5페이지 세외수입 부과․징수 및 미수납액 현황입니다.
징수결정액은 1632만 원으로 수납액은 100% 전액 징수 완료하였습니다.
65페이지 하단부 자문위원회 개최 실적입니다.
자문위원회는 저희 면에서는 2016년도에는 6회, 2017년도에는 10월까지 4회를 개최하였으며 지역주민 20명으로 구성하여 당면 현안 설명과 지역 발전 방향에 대현 면민들의 행정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66페이지 여가활동 프로그램 운영 실적입니다.
2016년도에는 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2017년도에는 1106만 원의 예산으로 4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총 158회에 걸쳐 4634명의 주민이 참여하여 많은 면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67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실적입니다.
기업체 자매결연 한국전력 함안지사와 지난 3월부터 자매결연을 맺었으며 도농 자매결연은 부산진구 가야1동과 올해 7월부터 자매결연을 맺어 농산물 직거래와 농촌 일손돕기, 사회단체 교류 등을 실시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교류를 통하여 우리 지역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7페이지 하단부 특수시책 및 수범사례입니다.
먼저 내 고장 주민등록 갖기 적극 추진을 위한 인구증가 시책 추진으로 2017년 10월말 현재 전년도보다 76명의 인구가 증가하였습니다. 추진사항으로는 관내 유관기관, 단체와 기업체를 대상으로 내 고장 주소 갖기 협조 서한문 발송과 전입독려반 편성 운영 등 인구증가 시책 추진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민화합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우리 지역 주민들에게 문화향유 기회 및 화합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마을음악회와 장미축제, 행복학습센터 등을 운영하여 지역민에게 행정서비스와 이미지 제고, 면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69페이지 작은 성장동력 추진 사업입니다.
상동체육공원 내 장미공원을 조성하여 기존 장미꽃길 5.7km 조성구간과 연계하여 장미꽃으로 물드는 상동면 만들기 사업 추진을 하여 쾌적하고 살기 좋은 상동면 만들기 추진을 하였습니다.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상동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동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상동면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우리 상동 같은 경우에는 농업 생산 외에는 특별한 어떤 생산기반이 없는 그리고 상수원보호구역에 묶여서 기업유치도 원활하지 못한 그런 어떤 열악한 입장에서 그래도 우리 면장님을 비롯한 면 직원들의 적극적인 인구증가 정책 추진으로 전출보다는 전입이 약 100여 명 이상 늘어나고 그래서 전체적으로 면 인구가 증가하게끔 이렇게 행정을 펼쳐온 데 대해서 정말 수고했다,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 더더군다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같은 경우는 우리 상동 농업 생산의 중추적인 품목이 떫은 감인데 이게 너무 값이 없어가지고 지금 수확하는 비용이 판매비용보다 더 많으니까 수확을 못하고 그냥 감나무에 매달려 있는, 그래서 상동 저 안쪽으로 들어가면 아예 동네에 꽃이 폈습니다. 온 동네에 감이 빨갛게 달려 있는데 참 안타깝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시가, 면과 시가 근본적인 어떤 감 작목 지원책에 대해서 고민해 봐야 될 때가 아닌가 생각하고 면장님한테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같이 한번 고민해 보자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상동 같은 경우에는 부산 가야 같은 경우에 자매도시는 좀 늦게 체결이 되었지만 지금 실제로 시기적으로는 조금 늦었지만 아주 체결되자마자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는 걸 봤습니다. 그 점에도 대해서 면장님 노력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우리 상동면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고생 많습니다. 면장님, 지금 박필호 위원님께서 아까 전에 면장님은 100명 이상의 인구 유입이 되었다고 하셨는데 그게 아마도 귀촌하시는 분들입니까?
○ 상동면장 조이제예. 대부분 귀농하시는 분은 별로 없고 귀촌하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고정리입니까?
○ 상동면장 조이제예, 고정리입니다.
이주옥 위원고정리 그쪽에 765kV 송전탑 때문에 민원이 발생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한테도 찾아왔습니다. 그래서 그 민원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짧게나마 설명 부탁드립니다.
○ 상동면장 조이제고정에 민원이 있는데 일단 그 동네는 합의를 했는데 반대쪽에서 한 14명이 지금 아직까지 반대를 하고 있는데 그 사람이 지금 개별부담금하고 마을에서 한 지원금 이것 때문에 지금 소송을 걸어놔서 지금 한 12월 중순 되면 이게 판결이 날 겁니다. 그때까지 아직까지 계속 소송 때문에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이주옥 위원765kV 송전탑 때문에 지역주민간의 갈등이 송전탑이 지나가는 쪽에는 많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많은데 열 네 분이 그 동네에 사시는 분들이 어떤 소외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은 우리 밀양시에서 좀 신경을 써야 될 것 같습니다. 서로가 고발을 하고 조사를 하고 이렇게 한 게 저한테 가져온 자료도 엄청 많습니다. 제가 그걸 보면서 좀 아쉬운 점이 그렇게 고발 건을 많게 해가지고 가져온다는 민원을 우리가 모르게 지나간다는 것도 좀 아쉽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그 사람들도 우리 밀양시의 주민이고 시민입니다. 그래서 거기에 신경 좀 써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그게 아마도 대책이, 방안이 제가 생각하기로는 마을 전체회의를 열든가 안 그러면 맨투맨 작전으로 면장님이 1대1로 만나서 설득을 하십시오. 함께 가는 게 가장 중요하지 않습니까. 그런 사람들이 소외감을 느끼고 계속적으로, 거기에 보면 인구유입도 가짜로 작성했다고 이렇게 해가지고 서류를 저한테 가져 왔습니다. 그 서류를 제가 보면서 이걸 확인할 방법이 없냐고 지역에 계시는 분들한테 물어보니까 또 지역주민들이 다수가 합의를 했고 소수가 지금 합의를 못하고 있는 상태니까 저도 할 말은 없습니다만 그 소수도 주민이지 않습니까? 신경 좀 써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상동면장님 중식시간인데도 불구하고 감사에 임하시느라 수고가 많습니다. 특히 주민갈등과 화합을 위해서 주민화합 프로그램을 운영을 참 잘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정말 면장님과 계장님들, 직원 분들 고생 많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상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상동면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일정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내일 오전 10시부터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에 대한 감사가 계속 이어지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에도 불구하고 성실히 감사활동을 펼쳐 주신 위원 여러분과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오늘의 감사일정은 마치겠습니다.

(12시 31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김상득, 박필호, 이주옥, 정윤호, 정정규, 조영자

○ 출석전문위원
전문의원 김성온

○ 피감사기관참석자
상 남 면 장 이만재
산 외 면 장 이상범
산 내 면 장 손옥수
단 장 면 장 하영삼
삼랑진읍장 이강일
하 남 읍 장 백순연
부 북 면 장 최병기
상 동 면 장 조이제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