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0회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밀양시의회사무국


2015년 11월 23일 (월) 10시


제180회 제2차 정례회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자 의사담당 박정기)


(10시 06분 개식)

○ 의사담당 박정기지금부터 제180회 밀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일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허홍회의에 앞서 방청객을 소개하겠습니다.
우리 지역과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미래의 주역들인 밀성중학교 3학년 학생 135명이 본회의장을 방문하였습니다. 오늘 견학으로 여러분이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더 큰 꿈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앞으로 건강하고 밝게 자라서 우리 밀양과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차세대 리더가 되길 기원하면서 우리 시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감사드립니다.
지역사회 발전과 봉사활동에 바쁘신 가운데도 의정활동을 방청하기 위해 찾아 주신 밀양신문 박영배 기자님과 밀양시민신문 신성식 기자님의 방문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의정운영과 시정발전에 계속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박일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꿈과 희망을 품고 활기차게 출발한 2015년 을미년 한해가 어느 듯 한 달여 남짓 남기고 서서히 저물어가는 시점에 금년도 추진업무의 성과를 평가하고 새로운 한해의 사업을 설계하는 제180회 밀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됨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시민 여러분께서 올 한 해 동안 우리 의회에 보내 주신 따뜻한 격려와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늘 지역 현안문제 해결과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해 노력해 오신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해는 밀양발전 새로운 100년을 위하여 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 조성과 밀양관광단지 조성, 밀양 오토밸리 조성, 영남알프스 생태하늘마루 조성, 밀양강 철교 교체등 대형 국책사업과 공모사업, 그리고 민간개발 사업을 위해 불철주야 뛰고 노력하였으며 많은 성과를 가져온 한해였습니다.
축제분야에서도 제57회 밀양아리랑대축제 행사는 과거 답습되던 축제와는 달리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체험형 축제로 새로운 축제문화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밀양 문화․예술의 발전과 시설운영의 효율화를 위해 문화재단과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고민하고 노력하였으며 침체된 밀양경제의 활성화와 밀양아리랑시장 활성화사업을 위해 첫발을 뗀 한해였습니다. 그간의 노력과 성과에 대하여 박일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시의회에서도 의정발전연구회를 결성하여 축제기간 중에 시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축제의 평가와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시의 현안사업인 문화재단과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앞두고 우수기관 견학으로 우리시의 실정에 맞는 재단과 공단규모의 도입을 함께 고민도 하였고 미촌시유지의 밀양관광단지 조성사업에 있어 개발방향, 특수목적법인의 설립과 사업추진, 부지조성과 계획사업의 전망, 관광객 유치 효과 등에 있어 시재정의 낭비, 사업의 중단 등을 우려하여 함께 대책과 안전장치를 마련코자 수차례에 걸쳐 간담회와 설명회를 갖기도 하였습니다.
지난 7월 2일에는 제7대 의회 개원 1주년을 맞아 시립박물관 강당에서 시의회와 집행부간 상호 존중과 소통을 위한 시의회 및 집행부 간부공무원의 합동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정례회에 원활하고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를 위해 지난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2박 3일간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심의 기법에 관한 의원연수를 실시하여 전문성을 연마하는 등 한해동안 바쁜 의정활동을 함께 하며 대의기관으로써 의회 위상을 높여가는데 진지하고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22일까지 30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되는 이번 정례회는 올해의 시정업무 전반에 대하여 연초에 계획했던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개선해야 할 점은 없는 지를 점검하는 행정사무감사와 내년 우리시의 살림살이를 확정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올 한해 시에서 추진한 중요한 사업들이 시민의 입장에서 효율적으로 추진되고 있는지, 그리고 새해 예산은 건전재정의 토대 위에 낭비요인은 없는지,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은 적재적소에 반영되었는지 면밀하게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집행기관에서도 성실하고 정확한 답변과 신속한 자료제출로 올해 마지막 정례회가 생산적인 회기가 되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가을의 끝자락에 연일 궂은비가 내리고 차가운 겨울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연말연시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없는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들이나 어르신은 없는지 우리 주변에 꼼꼼히 살펴봐 주시고 우리 모두 함께 따뜻하고 행복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모두가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올 한해 마무리 잘 하시고 늘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박정기이상으로 제180회 밀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3분 폐식)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