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8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5년 09월 01일 (화)


의사일정 (제1차 회의)
1.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시장제출)


(11시 06분 개의)

○ 위원장 황걸연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8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의회운영위원회는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개의하였습니다.

1.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시장제출)

(11시 07분)

○ 위원장 황걸연그러면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류욱희의회사무국장 류욱희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이번 예산안 상정을 자료 제출할 때 의원님들께 개개인별로 우리 의회에 필요한 예산이 있는지 없는지 의견수렴이 빠졌던 거 같습니다. 이 점 명심을 해서 내년도 예산안 수립 할 때에는 의원님들께 개인별로 우리 의회에 필요한 예산이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사전에 의견수렴을 충분히 해서 집행부에 요구를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좀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51페이지 일반회계 세출분야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전체 예산은 당초 11억 2747만 4000원보다 7700만 원이 증액된 12억 447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 부분에 있는 일반수용비 중 의회운영 자료집 제작이 당초보다 200만 원 증액된 6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명칭이 의정활동 관련 보고서에서 의회운영 자료집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중간부분 자산 및 물품취득비입니다. 차량교체비 6200만 원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의전용 57루 7519 SM7 승용차 량이 내구연한과 운행거리가 초과되고 노후화 되어서 신규 차량으로 구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다음에 있는 의회홍보 모니터 설치비 300만 원은 의회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의원님들의 활동 및 의정소식을 홍보하기 위해서 의회 1층 로비에 설치를 하기 위한 모니터 설치비가 되겠습니다. 그 다음 부분에 있는 의장실, 부의장실 책장 및 옷장 교체비 각 300만 원, 200만 원은 2002년도에 설치된 것으로써 교체하고자 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마지막 부분에 있는 속기 기기가 되겠습니다. 속기 기기 500만 원은 2005년도에 구입한 속기 기기가 잦은 고장 발생으로 이번에 새로이 구입하고자 하는 비용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으로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검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손동언전문위원 손동언입니다.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검토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제출경위와 추가경정 예산안의 개요는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토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세출예산 규모는 기정예산 11억 2747만 원보다 7700만 원이 증액된 12억 447만 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증액예산으로는 의정활동 홍보 및 지원의 일반운영비 중 지방재정법 등 의회운영 관련 법규의 변경에 따른 의회운영 자료집 제작비 600만 원, 의정업무수행에 자산 및 물품취득비 중 내구연한 경과에 따른 차량교체비 6200만 원, 의회 방문객 홍보를 위한 모니터 설치비 300만 원, 의장, 부의장실 책장 및 옷장교체 500만 원, 2005년에 구입한 속기 기기 교체 5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의정활동 홍보 및 지원 중 의정활동 관련 보고서 제작비 4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금번 의회사무국 제1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은 의회운영 자료집 제작과 의전용 차량교체, 의회홍보 모니터 설치, 의장․부의장실 책장 및 옷장교체, 속기 기기 교체 등 원활한 의정활동지원 운영에 필요한 편성으로 별다른 의견이 없으며 추경 편성은 적정하다고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안 설명에 대한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손문규 위원.
손문규 위원예, 손문규 위원입니다.
국장님, 제안 설명하시기 전에 의원들과 소통이라든지 이게 잘 안 되어서 미안하다고 말씀하신 거 같은데 지금 우리 운영위원회 위원 분들이 사실 차량교체라든지 속기 기기라든지 이게 무엇 때문에 바꾼다라는 걸 갖다가 미리 사전에 알지도 못하고 지금 이 자리에 올라 왔거든요, 앞으로는 의회사무국에서 먼저 의원들하고 소통이 되어야 된다,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의회 직원 분들도 여기 많이 계십니다만, 이번 이 계기로 해서 다음부터는 본청에서 오는 것도 아니고 같은 건물에 있으면서 또 다른 건 때문에 우리 간담회가 몇 번 있었거든요, 있었는데 그때도 한 번도 말씀도 안 하시고 그러니까 우리 의원들이 좀 의아해 했었고 또 속기 기기 같은 경우에는 잘 모르기 때문에 사실 속기사가 와서 속기 기계가 무엇 때문에 어떻게 해서 바꾸려고 합니다라고 설명을 하더라고요, 그거는 거꾸로 되었다는 겁니다. 의회사무국에서 먼저 이렇게 해서 이 예산이 올라갑니다라고 이야기를 했을 때 아, 이 기기는 무엇 때문에 바꾸려고 하느냐 이렇게 물어야 되는데 속기사가 먼저 와서 이야기를 하고 이런 거는 잘못되었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는 꼭 좀 우리 의원들이 먼저 알고 예산 심의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 주시고요, 그 다음에 한 가지 더 하겠습니다. 예산하고는 관련 없는 건데 속기사를 임시직으로 한 분을 채용한 거 같은데 본 위원이 생각하기로는 지금 현재 늘 불안해 했었습니다. 본 위원이, 왜 불안 해 했냐면은 두 분 중에 한 사람이 만약에 몸이 아프다 했을 때 의회에서 회의가 있었으면은 어떻게 했을까, 늘 불안 해 했었습니다. 본 위원도. 그런데 속기사 한 분을 채용한다 한 것은 이렇게 오늘 아침에 종이 한 장을 보고 알았습니다. 보고 알았는데 아, 이렇게 할 바에는 정규 직원 한 사람을 채용을 했으면은 더 나았을 게 아닌가라는 그런 생각이 들어서 국장님한테 말씀을 드립니다. 왜 그렇냐 하면은 지금 현재 이 사람이 2년하고 5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라고 되가 있는데 5년 후에 어떻게 될 지도 모르고 이 사람이 얼마나 불안해 하겠으며 또 5년 후에 만약에 사람이 바뀐다라고 했을 때 의회에서 그 분이 의회에 들어오면은 또 거의 1년 간 적응기가 생기지 않습니까, 그런 걸 보고 또 속기사가 없으면은 의회에서는 안 되는 경우기 때문에 정규 직원을 채용 했었으면은 참 좋았겠다라는 그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 국장님께서 그에 대해서 깊이 한번 생각을 해 보시고요, 제가 두 가지를 여쭤 봤는데 거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류욱희손문규 위원님 질의에 요약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앞전에 설명을 드렸는데 저도 예산이 올라 온 거는 의회에서 올라왔으니까 당연히 다 처리가 되어 올라온 줄 그래 생각을 했는데 어제 말씀을 듣고 일단은 잘못되었다, 담당계장하고 직원한테 제가 좀 질책을 했습니다. 다음 내년 당초예산 때는 개개인 의원님들 전부 다 의견수렴해라, 수렴하고 그 다음에 간담회 때 우리 의회에서 내년도 올라온 예산은 이렇다, 빠진 부분이 나올 수도 있거든예, 그래서 그 부분은 조치를 해 놓았고, 말씀하신 그 예산안에 있어서 그런 부분은 조치를 다 해 놓았습니다. 다 해 놓았고 속기사 이 부분은 제가 행정과장 있을 때 의회에서 필요하다, 그래서 올라 왔을 적에는 의회에서 다 충분한 논의가 된 거로 보고 의회 의견 존중하는 의미에서 인사계장한테 이거를 해 드리라, 무조건 이거는 해 드리라, 그렇게 해서 의회 필요한 거는 해 드리라 이렇게 해서 했는데 정규직 관계는 그게 또 우리 전체 TO가 안 있습니까 그지요, 그게 있으니까 그거는 앞으로 차후에 또 의논을 해 봐야 됩니다. 그래서 우선 요구한 대로 해 놓았는데 정규직 관계는 전체 TO하고 맞는지 안 맞는지 그거까지는 생각 안 해 봤습니다. 그거는 뒤에 한번 의논을 해 보겠습니다. 하고 제가 면접위원으로 갔습니다. 갔을 적에 우리 공무원은 기본적으로 다 아시다시피 인성이 제일 중요합니다. 성실하게 하는가 안 하는가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해서 이 분이 충청도 청주가 자기 집인데 대구 한 사람도 있었고 양산도 한 사람 있었고 다 객지 사람입니다. 자격증을 갖춘 사람을 뽑을라 하다보니까 그래서 지원했을 때에 질의 위원이 다섯 명인가? 그랬는데 답변을 성실히 가장 잘했고 성격도 아주 부드럽고 원만하겠습디다, 그리고 대인관계도 같이 잘 어울리고 자기도 그런 이야기를 하더라고예 다른 사람보다는. 내가 가면은 의원님들과 의회 직원들하고 같이 모르는 거는 묻고 같이 잘 의논해서 하겠다, 제가 또 물은 게 집이 청주인데 어떻게 하겠습니까, 근무를 어떻게 할려고 지원을 했습니까, 물었을 때 자기가 모아 놓은 돈이 있답니다. 밀양에 집을 구입하든 원룸을 얻든 자기가 알아서 책임지고 하겠다, 그런 아주 성실한 답변을 했습니다. 한번 여기 오시면은 덩치가 아주 큽니다. 큰데 사람 성품이 아주 원만하겠습디다. 그래서 선정했는데 그래 해서 아까 정규직원은 의논을 하겠고, 예산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전체 수렴해서 어제도 말씀 있었는데 각 의원실에, 수렴해서 간담회 때 거쳐가지고 올라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의회에서는 처음인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손문규 위원예, 답변 잘 들었습니다.
예산은 그런 식으로 하면 되겠고, 속기사는 사실 걱정되는 게 물론 지금 하고 계시는 속기사 분도 같이 근무를 하실지는 모르겠지마는 5년 후에 재 채용을 하지 않으면은 5년 동안에 의회에서 일어나는 행정기관 모든 거를 다 알고 있는 사람이 나가버린다 말입니다. 그러면은 다시 또 새로 오는 사람이 적응해야 되고 또 사실 비밀 아닌 비밀도 다 알고 나가 버리는 상황이 되고 또 속기사가 그렇게만 쓰고 안 쓰도 될 경우 같으면 모르겠는데 어차피 쓰야 된다면은 정규 직원으로 채용을 해서 또 쓰다가 지금 하고 계시는 분하고 그러면은 세 분이 속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분이 유고가 있어도 그걸 할 수 있다, 대처를 할 수 있다, 그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 지금 현재 임시직으로 이렇게 계약을 해서 채용을 했지만 내년도 내명년이라도 우리 채용인원에 맞춰서 정규 직원으로 전환을 할 수 있는 건지 그것도 한번 확인을 해 보시고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정규 직원으로 채용을 해서 쓰는 게 인력 효과가 있겠다, 그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류욱희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또 다른 질의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정정규 위원.
정정규 위원 예, 정정규 위원입니다.국장님, 의정운영 자료집 제작을 600만 원이라 하셨는데 몇 부 정도 제작을 하시는지 그리고 제작을 하면 배부처가 어느 정도 되는지 그리고 제작하는 기간이나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류욱희예, 정정규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도 올라온 거 보고 책자를 봤는데 2014년도 보면 우리가 500만 원 되어가지고 50부를 발간해가지고 집행부하고 배부를 다 했습니다. 했고 올해 발간하는 사유는 전문위원실에서 요구가 있었답니다. 법령 개정된 게 많고 그래서 올해 발간해야 되겠다, 그래가 그렇게 된 겁니다.
○ 위원장 황걸연정정규 위원님, 답변 되겠습니까?
정정규 위원 예.(손드는 위원 있음)
○ 위원장 황걸연예, 이주옥 위원님.
이주옥 위원예, 이주옥 위원입니다.
저는 손문규 위원님 말씀에 보충으로 설명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사실은 우리가 본청 지금 우리 시청에 일어나는 일들을 우리 쪽에서 계속 어떤 사업이 진행되면 먼저 간담회를 해 달라 해 달라 우리가 계속 부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의회에서 사실은 이렇게 예산이 추경에 올라오는 자체를 우리가 모르고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 참 불쾌했습니다 사실은, 본청에서도 그런 사업이 일어났을 때는 꼭 우리한테 좀 일단 먼저 보고해 달라, 우리가 요구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우리 한솥밥을 먹는 우리 식구끼리 물론 그 믿음이 있으니까 그렇게 했을 거라고 저는 생각하지마는 그거는 좀 맞지 않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내년 당초예산에는 사실은 우리 국장님 우리 식구들 모두 개개인한테 의회에서 필요한 게 과연 무엇인가, 생각을 해가지고 또 깊은 토론을 해가지고 쓸데없는 돈이 낭비가 되지 않도록 예산 책정을 하는 게 맞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사실은 우리가 지금 예산에 관계되는 걸 본청에 까탈스럽게 우리가 어쨌든 견제를 할려고 하지 않습니까, 우리 의원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여기 올라온 예산에 보면 당초예산에 올려도 될 걸 하고 이렇게 좀 아쉬운 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나중에는 내년 당초예산에는 꼭 우리 의견을 좀 수렴해가지고 예산책정 해 주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류욱희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황걸연예, 또 다른 질의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두 분 위원님, 하실 말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를 마무리 하면서 제가 우리 위원 여러분들께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이번 집 어른이 좀 편찮고 상을 당하는 과정에 의회 의정계에서 이 안을 가지고 저한테 설명이 있고 또 우리 의원님들께 충분한 설명이 있어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점에 대해서 위원장으로서 상당히 죄송하게 생각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는 우리 의정계에 아까 우리 이주옥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마는 결국은 우리 의회와 관련되는 운영과 관련되는 모든 사안에 대해서는 집행부에서도 우리 위원회에 총무위원회든 산업위원회든 와서 다 충분한 사전 협의를 하고 또 인지를 하게끔 하고 또 동의를 얻는 게 제가 볼 때는 그거는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하고 그런 측면에서 우리 의회와 운영에 관련된 모든 부분들은 우리 운영위원회 위원님들한테 충분한 설명을 좀 해 주십사하는 부탁을 드리고 아울러 다시 한 번 이런 부분에 대해서 염려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우려를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위원장으로서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까 우리 정정규 위원님 말씀하신 의회운영 자료집은 지금 보시면 아시겠지마는 우리 의회운영과 관련 의회 회의진행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운영 관련된 자료집이 참고자료로 책장에 꽂혀 있을 겁니다. 그게 지금 만든 시기도 좀 늦었고 그리고 여러 가지 시행령이나 법령이 많이 바뀌고 또 운영상 여러 가지 바뀐 게 있어가지고 아마 우리 전문위원실에서 우리 의원님들 의전 활동하는데 편리하게끔 다시 재규정 바뀜을 정리하기 위해서 아마 하신 걸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하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설명한 의회사무국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의회사무국 소관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8분 회의중지)


(11시 34분 계속개의)

○ 위원장 황걸연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정회시간을 통하여 의회사무국 소관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계수조정을 하였습니다. 계수조정 결과를 말씀드리면은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삭감액이 없습니다.
다음은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원안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바쁘신 회기 중에도 끝까지 성실하게 회의에 임해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제178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6분 산회)


○ 출석위원 (6명)
손문규, 이주옥, 정정규, 조영자, 조인옥, 황걸연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손동언

○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류욱희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정연

○ 회의록서명
위원장 황걸연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