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구분

안건

부록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5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06년 12월 08일 (금)

장소 총무위원회 회의실


피감사(조사)기관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상남면,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10시 00분 감사개시)

○ 위원장 김영기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허홍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허홍 위원입니다. 미리벌관에는 청원경찰이 이해가 가는데 삼문동 체육문화회관에 한명 있는데 어떤 역할을 하기 위한 것입니까?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총 5명 있습니다만 그중에 한 명은 미리벌관 경비나 특히 2층 체육관이 있습니다. 인원 통제를 하기 위해서 한 명 있고 공설운동장에 직원이 나가서 근무할 사람이 없어서 한 명, 24시간 교대 근무하는 삼문동 문화체육회관에는 행사가 많기 때문에 작년에 한 명 했습니다만 올해 2명이 같이 근무하면 토요일까지 근무하면서 집기 장비가 있기 때문에 2명이 같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필호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미리벌관이나 테니스장 삼문 체육회관은 적자가 나는 것은 2005년도와 비교해서 미리벌관은 2005년도 4억 9,800만원에서 2006년도 4억으로 테니스장도 2005년도에는 917만 6천원에서 592만 7천원으로 매년 수익이 감소하고 있는데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수익면에서 감소하는 것은 미리벌관은 2004년도 개장해서 수영장은 많은 시민이 한꺼번에 몰려와서 처음에는 줄서야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2004년도 2005년도는 수입이 많이 들어왔고 시간이 갈수록 수영도 6개월 하면 기술을 배우면 월 회원 안하고 필요시에 오기 때문에 수입이 줍니다. 차츰 줍니다. 들어오는 사람은 들어오고. 그다음 테니스장은 문화체육회관 옆에 작년까지는 관리했습니다만 사회복지과에서 청소년회관 건립으로 올해부터는 관리를 안합니다. 그리고 교동 공설운동장 뒤편에 4면이 있습니다. 야간 경기하기에 조명이 어둡습니다. 그런면에서 테니스 협회와 계약하면서 문화체육회관은 공사 때문에 계약 안했고 공설운동장 뒷편은 가격을 낮추어서 수익이 준 상태입니다.
박필호 위원전반적으로 시설물들이 수익이 줄어드는 상황이라고 보는데요.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특별한 문제점은 없고 년말가면 작년도 수준이될 것 같습니다.
박필호 위원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영기허홍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10페이지 미리벌관 공설운동장 시설유지비가 황토, 소금, 휀스설치비로 지출로 되었다고 답변하셨는데 밀양시 테니스협회에 임대해서 주었는데 소금이나 황토는 협회에서 부담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적자난 상태에서 이 물품은 보충되는 부분이고 그러면 2004년, 2005년에 비해서 토일요일 행사가 늘었는지 모르지만 청원경찰 1명 증원된데 낭비요인이 있다고 보는데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테니스협회에서 테니스장을 위탁관리하고 있습니다만 회원들 회비가지고 운영하기 때문에 시설물에 필요한 돈을 부담할 능력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역시 이것도 잔디 보수해주듯이 이것도 시설물은 지원해주고, 청원경찰도 삼문동 문화체육회관은 아무도 근무하러 안갈려고 합니다. 기피합니다. 왜냐하면 1년 내내 거의 행사입니다. 집기, 비품 정리나 청소에 힘이 들어서 기피하니까 토요일, 일요일도 쉬지 못합니다. 아침부터 밤 없이 하니까 한 명으로 도저히 안되어서 한명 더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체육 저변확대 측면에서 이해는 갑니다만 테니스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만해도 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테니스협회에 체육단체 지원금이 또 나가고 있습니다. 소금 이런 것은 소모품들입니다. 이런 부분 지원은 적자난 상태에서 문제가 많다고 봅니다.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최대한 시비가 절약되도록 신경 쓰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다음 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황인구 위원입니다. 금곡 체육공원 소송 진행 관계입니다. 금액이 많고 적음을 떠나서 근본적 해결책을 강구해야 된다고 볼 때 부지매입비에 대해서는 동민들이 책임질 사항이라고 판단하고 있는데 방안이 있습니까?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2001년경에 산외면에서 자체적으로 주민 뜻을 모아서 강변에 노는 땅이니까 토지소유자들한테 동의를 얻어서 공원을 조성하고 시에서 시설 보조해 주고 면 직원들이 잔디 심고 체육회에서 심고 해서 조성했는데 2005년도 경에 소유자들이 소송한 원고입니다. 그 땅을 다른사람한테 매각했습니다. 매각하니까 하천구역입니다. 토지 매입한 지주가 우리시에 체육공원을 철거하라는 소송이 들어 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체육공원은 당신이 토지를 매입하기 전에 먼저 만들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체육공원 철거 못하겠다하니까 그사람 요구조건이 단장면 소재 시유림이 있습니다. 이것을 자기 토지와 바꾸자, 거기에 식당할수 있도록 산림보전지역인데 관리지역으로 만들어달라 우기면서 하니까 우리는 못해 주겠다, 불하할 수 없고 관리지역으로 해 줄 수 없다니까 사용료 내라하면 내겠다 하니까 자기는 철거하라는 요구인데 철거하는 대신에 철거비용 조성비용도 내놓아라고 하고 있습니다. 하천구역이니까 시비로 매입하기도 곤란하고 예산 낭비적이고 철거해 줄려고 해도 철거할 필요도 없고 그렇다면 철거하는 대신 설치 비용만큼 보상해주면 철거 하겠다 해서, 실제 땅 감정하니까 약 2,200만원입니다. 우리가 시설비 투자한 게 5천만원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5천만원 내놔라 하면서 소송하고 있습니다. 결과를 보고 보고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허홍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밀양공설운동장 잔디구장 개보수 현황입니다. 지난 10월경 2차 추경 예산때 2억 5천만원에 대해서 추경 신청 설명하실 때 돈이 부족해서 그런데 이것만 되면 내년 행사는 차질 없도록 진행하겠다고 약속해 놓고 지금부터는 내년 행사가 곤란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사업비가 금년도 당초예산에 편성되었으면 공사가 지금쯤 끝이 났을 것입니다만 예산요구를 사업소에서 했습니다만 기획실에서 돈이 7억 밖에 편성이 안 되었습니다. 이 사업비가 모자라서 추진 못하고 있다가 9월 추경때 확보해서 할려니까 입찰과정을 거치다 보니까 기일 소요가 되고, 겨울에는 잔디를 심을 수 없으니까 차질이 있습니다만 내년도 아리랑마라톤 행사할 때 잔디 심어 놓고행사는 못하고 하기는 하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허홍 위원지난 9월 추경예산 심의시 그때 분명히 이번 추경 통과시켜주면 공사가 차질 없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러면 지금 못한다면 우리들은 뭐가 됩니까? 향후 예산심의 할 때 속기록에 남겨야지 예산 받을 때 그래 해놓고 예산 받고 나서 어쩔 수 없다면 그때 심의 했던 분들 이 자리에 다 있지 않습니까?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허 위원님 말씀 잘 알겠습니다. 예산 받아서 바로 착수해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만 행사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년 9월에 도 생활체육대회가 있어서 운동장을 써야 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차질은 없습니다. 단지 내년 2월 아리랑 마라톤대회가 겨울에 있으니까 잔디는 겨울에 심지 못합니다.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그때도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아리랑 마라톤대회할 때 잔디 없이 할수 있겠느냐, 빨리 해서 잔디를 심어서 그 안에 가능하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11페이지에 2달간 검토해서 착공이 11월 3일이면 말씀에 어패가 있는 부분이 잔디묘목장 홈피에 들어가면 공사 시행기간은 60일 정도만하면 충분하답니다. 90일 되면 시공하고 충분한 사용이 가능하고, 겨울이라서 뿌리가 착공 안되는 것이 아니고 부적절한 부분이라고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홈피에 나와 있는데 설계용역 준공하고 추경예산 확보했는데 9월부터 11월까지 2개월 동안 검토한 것이 나와 있습니다. 11월 공사했으면 1월까지 추위 오기 전에 공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9월 15일 추경해서 입찰했는데 입찰이 9월 26일 되었는데 추경이 되자마자 바로 했지만 소요기간이 있기 때문에 9월 26일까지 갔고 입찰해서 착공까지 한 달 기간이 지난 것은 저희들이 검토한 것이 아니고 이 사이에 어려운 부분이 있은게 낙찰된 분이 심사과정에서 부적격 업체로 판정되었습니다. 1차업체는 배제시키고 2순위 업체를 했습니다. 그 과정이 공교롭게도 기일이 소요된 것입니다. 그런 과정에서 기일이 소요되었지 내부적으로 쥐고 검토한 것은 아니고 저희도 가을 공사할려고 서둘렀는데 업체가 두 번 바뀌는 일이 있었고 또 잔디 회사가 전국에 10여개 밖에 없습니다. 이 업체는 거의다 현황을 알고 있습니다. 금년은 잔디가 지난 장마 때 거의 다 죽었습니다. 우리뿐만아니고 다른데 전국 잔디 문제가 심각하게 되었습니다. 운동장 한개 할 만한 잔디를 못 구했습니다. 잔디 업체에서도 지금하면 찌꺼러기 모아서 가져와야 된다는 문제 등 여러가지 검토하고, 이번에 보완해서 좋게할려는데 이것보다 더 못하게 되면 난리난다 해서, 우리가 조금 기일이 더 소요되더라도 내년 봄에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 기일이 늦은 감이 있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 김영기과장님 전부 변명입니다. 추경할 때 차질 없이 하겠다고 했습니다. 장마가 여름에 왔기 때문에 변명밖에 안됩니다. 차질 없이 경기를 할수 있도록 하신다니까 위원님들 양해되시면 이쯤에서 마무리짓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잘 들었습니다.
허홍 위원본 청사 위에 있는 밀성 근린공원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잔디광장으로만 되어 있습니다. 일설에는 근린 조각공원이라고 해서 유명한 지인의 조각 전시품이 전시되어 있는데 지금은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장 시설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저가 시민한테 들었는데 잔디밭을 공원으로만 하기는 아깝다. 활성화 부분에서 검토해 달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저가 관련 공무원에게 그런 부분 이야기했는데 여러 사람들 이야기 들으면서 담당하시는 공무원들하고 이야기했는데 밀성 근린공원은 위치도 좋고 접근성도 좋기 때문에 지금 또 어린이 안전시설 체험학습장이 들어오면 더 많은 학생들이 올수 있는 공간이 옵니다. 저 활성화 대책을 연구해 주시기를 건의 드리면서 한가지 방안을 내놓겠습니다.
저기에 유아용 또는 어린이용 간이무대를 만들면 아이들이 와서 앉아서 하는 것보다 현수막 하나 걸 정도되면 아이들이 소풍 오는 피크닉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더불어 되면 인위적인 개울을 만들어 주면 더 좋은 놀이시설이 될 것 같습니다.
○ 총무국장 이원효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저희시가 연극촌이 이윤택 감독하고 시장하고 면담도 있었고 해서 근린공원하고 삼문동하고 몇 개소 위치를 봐서 허 위원 이야기 하시는대로 많은 돈을 안들이고 길거리 공연을 할 수 있는 무대를 설치할려고 도안을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연극도 여름 연극축제 할 때도 이윤택 감독 이야기가 연극촌에서 연극 공연하지만 밀양시가지 전역에 여름에 관광이나 휴가철 이용객들이 그분들 이야기가 역 광장 넓은 곳에 관광명소 앞에도 작은 무대를 설치해서 여름연극공연 축제 길거리 판토마임 같은 연극을 해서 전체 축제분위기가 고취가 되어서 연극촌을 하는 예술 축제를 원하고 있어서 다방면으로 연구도 하고 있고 일단 근린공원 내에는 미리벌관 위치에 무대를 문화관광과에서 안을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확정되면 간담회시에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필호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읍면동별 체육시설 이용현황입니다. 동네 체육시설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누가 하고 있습니까?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조경이나 전체 관리는 읍면동장이 하고 체육시설물은 저희 사업소에서 하고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둘러보신 적이 있습니까?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둘러본 적은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문제점이 목재시설은 관리가 안되어서 썩어서 이용 불가능한 시설이 방치된 것을 봤는데요?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수시 파악해서 즉각 바로 바로 교체합니다. 현재 방치된 것은 거의 없습니다.
박필호 위원부북면 동암 동네 체육시설에 관해서 체육시설 2종, 관련시설 13종 부대시설 4종 있는데 테니스장은 잘 활용됩니다. 족구장은 풀밖에 없습니다. 체력단련 윗몸일으키기 나무로 된 것은 다 썩었습니다. 현실이 이렇는데 없다고 말씀하시면 실태파악이 안 되었다고 보는데요?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100% 점검할 수 없습니다만 저가 가본데는 그렇고 이용하는데 불편이 있으면 즉각 보수해 줍니다. 읍면동장 보고에서 이상 없다고 해서 안해 주고 있지 보고 이상이 있다면 빠른 시간내 교체하고 있습니다. 동암은 바로 조치하겠습니다.
박필호 위원주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1일 평균 이용자수에 대해서 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사람을 셀 수 없으니까 읍면동을 통해서 파악했습니다. 계절에 따라서 참여에 차이가 난다고 보겠습니다.
박필호 위원시설에 불편함이 없는지 챙겨서 보완해 주시기 당부드리겠습니다.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허홍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허홍 위원입니다. 초동 동네체육시설에 봉황 초등학교에 임대해서 임대료를 납부하고 있는 건하고 청도면 인산 동네체육시설 건에 대해서 교육청에 임대료를 얼마나 납부하고 있습니까?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초동 봉황은 300만원, 청도면 인산 초등학교 160만원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허홍 위원임대 체육시설로 교육청에서 임대료를 납부하고 있는데 동네체육시설의 관리권을 넘겨주었는데 문제가 없습니까?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없습니다만 우려되는 것이 폐교된 학교다 보니까 학교 관리하는데 체육시설부서에서 학교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허홍 위원봉황 초등학교는 초동면 청년회에서 재임대해서 말썽이 일어나고 있죠?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예.
허홍 위원문제가 있는데 없다고 하십니까?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해소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초동 체육회에서 폐교 관리 문제도 있고 해서 사람을 기거시키도록 했는데 그사람이 시설물을 증축해서 불법 시설물이 되어서 철거해서 해소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허홍 위원임대료를 300만원 주고 청년회에 주었는데 그러면 청년회에서 활용방안에 대해서 면장님과 협의해야 되는데 중간에 이런 불미스런 일이 있어도 처음에는 면사무소 조차도 모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부북 동암 시설도 같은 이치입니다. 집행기관에서 관심을 안가지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릅니다. 관리를 철저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총무국장 이원효동네체육시설이 문제가 많습니다. 예산은 시비입니다. 예산은 관리에 문제점이 있습니다. 지역에서 관리 안하면 시가 관리 안 됩니다. 체육은 생활체육입니다. 시민 체력증진을 위해서 해 주었으면 이 시설을 이용하는 주민이 스스로 관리하고 동장도 연락해 주어야지 이것 말고도 예산상 계획되어서 설치 못하는 산내지역도 몇 군데 있습니다. 없는 읍면에서는 우리도 해 달라고 합니다.
질의하시는데 답변하기도 곤란한데 공무원은 위원님보다 실제적인 여론도 파악이 어렵습니다. 지역내 거주안하기 때문에. 그래서 박위원님 지적하신 사항처럼 목조시설이나 목조아닌 시설도 차량이 지나가다가 부딛혀서 파손되는데 아침, 저녁 운동하시는 분들이 읍면을 통하든지 통신 좋겠다 시를 바로 통화해 주시는 부분이 잘 안되고 학교시설도 이용하는 것도 남의 시설 임차하면서 시설해 준다는 것이 차후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시민이 추궁하고 달려들면 공무원 빠져 나갈 수 없습니다. 그당시 거절 못하고 하다보니까 문제점이 많습니다. 저희들이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읍면동장도 관심을 가지고 전체 시민의식이 바뀌어서 내 시설 같이 관심을 가지고 해 주셔야 되는데 숫자는 매년 한해 지나면 5-6개 시설이 늘어나서 향후 이 시설이 완공되면 읍면을 통해서 종합적으로 대책을 강구해야 되겠습니다만 체계적인 관리를 하기 전에는 읍면에서 쥐고 있을려고 해서 체육회 반대가 있어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파손된 부분은 즉각 연락하면 즉각 조치해 드리고 놀이기구는 아동청소년계에서 시설 보수해 주고 있습니다. 위원님들도 상호 주기적인 연락이 된다면 관심을 가지고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허홍 위원허홍 위원입니다. 이해는 갑니다만 한편으로는 동네시설하고 금전 지급하면서 임차해서 하는 부분은 인식의 차이를 두고 생각해야 되겠습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야 함에도 부적절한 표현이지만 해서는 안 될 부분이지만 어쩔 수 없이 했다면 관리라도 잘해야 된다는 측면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 해 놓고 관리라도 안 되니까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위원장 김영기관심을 가지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철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 김영기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되는 감사활동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십니다. 5일째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서 위원님들이 이의가 없으시면 읍면동장님의 감사자료 설명을 생략하고 바로 질의 답변을 듣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감사자료 설명은 생략하고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에게 사전에 고지하여야 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출석 요구를 받으신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때는 지방자치법 제36조 5항에 의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삼랑진읍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를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에 대한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윤종철「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삼랑진읍장 윤종철
삼랑진읍장 윤종철입니다.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총무담당주사 이호림입니다.
재무담당주사 최영태입니다.
민원담당주사 최미례입니다.
사회환경담당주사 김창균입니다.
산업경제담당주사 김공식입니다.
건설담당주사 김상곤입니다.
임천출장소장 김용수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삼랑진읍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철 위원김기철 위원입니다. 읍면장님은 일선 행정에 근무하는 것이 처음이신데 많은 애로사항이 있을 것입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때 본청에 근무하지 못한 장기근무자가 한분 계시는데 그 부분을 본청에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그리고 읍장님께서는 주민 소규모 편익사업은 지역 위원님들이 많은 애로가 있을 것입니다. 충분히 헤아려서 지역 위원님과 협의해서 잘 추진할 수 있도록 건의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황인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황인구 위원입니다. 일선 행정을 맡아서 현장에서 주민들을 위해서 열심히 하고 계시는 읍장님의 노고에 대해서 감사드리고 제출하신 감사자료를 살펴본결과 별다른 이견이 없는 바 본 위원은 감사자료와는 별도로 읍면동 행정에 대해서 도움을 드려야겠다는 심정과 불편사항을 해소해 드리고자 질의 또는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부담 갖지 마시고 허심탄회하게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리통장 임기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행 밀양시 리통장 구획 획정 및 리통장 임명과 실비변상조례 제5조 4항에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임기가 제한 없이 계속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주민들 사이에서 무제한 연임규정을 1회 또는 2회나 3회만 연임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규정해 주기를 바라는 실정입니다. 입법 연임제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윤종철답변드리겠습니다. 연임 관계는 동보다는 읍면같은 경우 동일하다고 생각되는데 옛날은 복수를 받았고 지금은 실비변상조례에 의해서 실비만 받기 때문에 안할려고 하기 때문에 시의회에서 조례로 연임할 수 있다면 고맙게 생각합니다. 조례를 만들어서 연임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황인구 위원삼랑진읍에서는 어떠한 경우가 있는지 모르지만 시내 쪽에는 통장을 서로 하겠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 삼랑진읍장 윤종철동은 여성분들도 지원을 많이 하고 있고 시골이기 때문에 읍면은 안하기 때문에 동과 읍면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황인구 위원부읍면장제 부활에 대해서 견해를 묻고자 합니다. 읍면 주민들이 정치권에서 제기하는 부읍면장제 부활을 놓고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 읍면 행정의 불합리성을 개선코자 2007년도 하반기 또는 2008년도에는 본격적인 논의 후 실행될 가능성이 많다는 의견입니다. 이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윤종철총무계장이 부읍면장을 동시에 맡아서 하고 있는데 총무계장이 같은 직급이나 읍면장은 일선에서 여론수렴하고 파악해야 되기 때문에 내무보다 밖 일이 많을 것입니다. 읍면장이 가고 나면 총무계장이 단속해야 되는데 직책이 계장이고 동일한 직급이니까 직원간 융합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부읍면장 제도는 공직기강을 위해서 개인적으로 부활하는게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황인구 위원밀양시 홈페이지 왼쪽 상단에는 읍면동 소개가 올려져있습니다. 여기는 읍면동 행정기구 및 업무담당별 공무원현황, 연혁, 각종 현황, 문화유적지, 주요 작물 등 한 부분이 창으로 올려져 있는데 유독 각 읍면동별 하고 있는 주요 업무만은 작업 중이라고 말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읍면동에서 실려지지 않고 있는 홈페이지를 열어보면 그런 입장인데, 주민들은 물론이고 향우인들, 관광객들한테는 약속이자 대주민 행정홍보인데 주요 홈페이지 창에서 빠져있으면 이분들한테 읍면동에 대한 신뢰는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대한 견해를 듣고자 합니다.
○ 삼랑진읍장 윤종철미비한 점이 있습니다. 보완해서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황인구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읍장님 위원님들한테 부탁할것이 있으면 이 자리에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윤종철건의사항 없습니다. 있으면 지역출신 시위원과 협의해서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더이상 질의가 없으면 마치겠습니다. 삼랑진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하남읍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답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서상진반갑습니다. 하남읍장 서상진입니다.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하남읍장 서상진
총무위원회 김영기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십니다.
담당주사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총무담당주사 박원현입니다.
재무담당주사 민석기입니다.
사회환경담당주사 최웅길입니다.
민원담당주사 김영철입니다.
산업경제담당주사 유문호입니다.
건설담당주사 탁영목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하남읍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필호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박필호 위원입니다. 호적전산화 직권정정 처리가 타읍면 특히 하남은 2005년도, 2006년도 건수가 정정하는 수가 많은데 이처럼 하남에 정정 건수가 많은 이유를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서상진이 사업은 2002년도 전산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당시 작업할 때 한자를 많이 아시는 분이 작업해야 되는데 소홀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 오탈자에 의해서 정정이 많았습니다.
박필호 위원민원인들이 불편 없이 오류에 대한 정정이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황인구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읍장님 일선 행정을 맡아 노고가 많으십니다. 제출하신 감사자료를 살펴본결과 이견이 없는 바 본 위원은 감사자료와는 별도로 읍면동 행정에 대해서 도움을 드려야겠다는 심정과 불편사항을 해소해드리고자 질의 또는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부담갖지 마시고 허심탄회하게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리통장 임기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행 밀양시 리통장 구획 획정 및 리통장 정수 임명과 실비변상조례 제5조 4항에 의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임기가 제한 없이 계속 연임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주민들 사이에서 무제한 연임규정을 1회 또는 2회 3회만 연임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해 주기바라면서 의회에서 입법해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연임제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서상진우리읍에서는 5년 미만이 많습니다. 의회에서 3회까지 제한하는 조례를 제정해 주시면 그에 따라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허홍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허홍 위원입니다. 자료 4페이지 해외연수 미경험공무원이 6분 있는데 2005년도 자료가 명단에 올라가 있는 사항을 보면 본인의 개인사정이 있겠지만 적은 인원으로 근무하다보니까 맡은 바 해외여행 일정에 따라서 행사가 있어서 못가는 경우가 많다고 이야기 들었습니다. 향후 미경험자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배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하남읍장 서상진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황인구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하남읍에는 주민용 인터넷 검색시설이 설치되어 있습니까?
○ 하남읍장 서상진되어 있습니다. 민원실에 있습니다.
황인구 위원주민용 인터넷 검색시설 설치현황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고 이 검색시설의 장비내역과 기종과 컴퓨터 중에는 사양이 떨어지는 것이 없는지 미비사항이나 문제점이 없는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을회관과 경로당이 주민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가운데 음식 등을 장만하면서 관리부주의, 안전사고 발생우려가 있어 행정지도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임으로서 시설노후, 사고예방에 대한 행정지도를 어떻게 하고 계시고 새로운 시설을 요구하는 경로당은 없는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서상진답변드리겠습니다. 주민용 인터넷 설치현황과 장비내역, 기종과 피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점검해서 보고 올리겠습니다. 마을회관 경로당 관계 부주의나 예산 집행기관은 시에서 추진되고 있는데 사고예방이나 시설 미비 보완점에 대해서는 수시로 점검해서 사고가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화재보험에도 가입해 있습니다.
황인구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들한테 건의 할 사항 있으면 건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서상진자료에 건의사항 2가지 외에는 없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다른 질의가 없으면 하남읍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하단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부북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도재호반갑습니다. 부북면장 도재호입니다.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서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부북면장 도재호
부북면장 도재호입니다. 저희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총무담당주사 김성건입니다.
재무담당주사 김의근입니다.
민원담당주사 장향재입니다.
산업경제담당주사 박해근입니다.
개발담당주사 최병조입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부북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박필호 위원입니다. 공무원의 인사에 있어서 직렬에 따른 전문성이 확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부북면은 기술직 배치나 합리적으로 배치되어 있는지 애로사항은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도재호답변드리겠습니다. 복지직, 세무직, 농업직, 기술직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희 경우에는 농업직이 많은 형태이고 기술직은 이번 인사발령에 대해서 7급이 들어가고 9급만 한 명 있습니다. 기술직에 대해서 견해를 올려놓았습니다만 합리적인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황인구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황인구 위원입니다. 면장님 일선 행정을 맡아 수고 많으십니다.
제출하신 감사자료를 살펴본 결과 별다른 이견이 없는바 자료와 별도로 읍면동 행정에 도움을 드리고 불편사항을 해소해 드리겠다는 심정에서 질의 또는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허심탄회하게 답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리통장 임기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행 밀양시 리통장 구획 획정 및 리통장 정수 임명과 실비변상조례 제5조 4항에 의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임기가 제한 없이 계속 연임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주민들 사이에서 무제한 연임규정을 1회 또는 2회 3회만 연임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해 주기바라면서 의회에서 입법해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연임제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도재호황인구 위원님 질문에 대해서 개인적인 소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연임할 수 있다는 조항 때문에 몇십년씩 하는 분도 계십니다만 적의하게 몇 회를 기준을 마련해서 하는 것이 저희들로서는 개인적으로는 좋다고 판단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황인구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소규모 주민편익사업을 추진하실 때 지역에 계시는 위원님들과 협의해서 집행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부북면장 도재호꼭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허홍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허홍 위원입니다. 8페이지 호적전산화 집행처리 실적에 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2005년도 갑작스럽게 호적 정정과 주민등록 정정이 수치상에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2005년도 호적정정이 다른해에 비해서 많이 일어났는지에 대해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도재호전산망이 2003년도부터 작업을 시작해서 2004년도에 마무리 되었고 발급자체가 2004년도 중순경부터 나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주민등록번호나 글씨가 일시적으로 한문에 미숙해서 전읍면동 공히 그럴 것입니다. 직원이 참여해도 직원 개개인이 못 쳐넣고 인부 사역해서 하다보니까 한문 실력이 모자라서 입력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부분은 발급이 늘어나니까 매년 이런 정정사례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4페이지 해외연수 미경험 공무원 현황에 2005년도 자료에도 같이 올라와있습니다. 일곱분에 대해서는 경제사정도 있겠지만 저는 업무때문에 가지 않았다고 이해하고 싶습니다. 향후 이런 기회가 있다면 일선에서 고생하시는 공무원들이 우선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부북면장 도재호꼭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부북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부북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동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박진근「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서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상동면장 박진근
상동면장 박진근입니다. 담당주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창득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전병영 재무담당주사입니다.
강쾌동 민원담당주사입니다.
김경민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김종욱 개발담당주사 인사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상동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없습니까? 황인구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황인구 위원입니다. 면장님 일선 행정을 맡아 수고 많으십니다.
제출하신 감사자료를 살펴본 결과 별다른 이견이 없는바 자료와 별도로 읍면동 행정에 도움을 드리고 불편사항을 해소해 드리겠다는 심정에서 질의 또는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허심탄회하게 답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리통장 임기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행 밀양시 리통장 구획 획정 및 리통장 정수 임명과 실비변상조례 제5조 4항에 의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임기가 제한 없이 계속 연임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주민들 사이에서 무제한 연임규정을 1회 또는 2회 3회만 연임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해 주기바라면서 의회에서 입법해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연임제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박진근황인구 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마을에서 선출에 의해서 리통장이 되는 줄 알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 못해 봤습니다.
황인구 위원그리고 한 가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을 추진하실 때 지역 위원님들과 협의를 잘해서 집행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상동면장 박진근위원님들께 말씀드리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허홍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동료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이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리통장 문제는 읍면동장님 임명사항이기 때문에 읍면지역은 덜합니다만 동지역은 10년, 20년 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제기되는데 읍면동장님께서 의지를 가지시고 연임 안하면 해결됩니다. 지난번 행정사무감사시 총무과에 이런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에 지침이 시달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의지를 가지시고 3년이상 임명 안하시면 됩니다. 의지를 가지시고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박진근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황인구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마을회관과 경로당이 주민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가운데 음식 등을 장만하면서 관리 부주의, 안전사고 발생우려가 있어 행정지도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임으로서 시설노후, 사고예방에 대한 행정지도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박진근답변드리겠습니다. 마을회관과 경로당이 주민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관계나 그런 부분들은 수시로 체크하고 가스 취급하는 부분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불편사항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황인구 위원시설이 오래된 경로당이 많고 시설이 노후된 부분이 있다면 면장님께서 면밀히 살펴서 시설을 보완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다시 묻겠습니다.
상동면에는 주민용 인터넷검색 시설이 설치되어 있습니까?
○ 상동면장 박진근예, 있습니다.
황인구 위원면사무소에 설치된 주민 인터넷 설치현황과 장비내역과 기종과 컴퓨터 중에 사양이 떨어져 있는 것이 없는지 문제점이 없습니까?
○ 상동면장 박진근기종관계는 파악 못했고 주민들이 사용하는데는 불편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더 확인해서 불편사항이 있다면 바로 조치하겠습니다.
황인구 위원사양이 떨어지고 노후된 컴퓨터가 있다면 보고해서 바꿀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박진근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기철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철 위원총무계장으로 계시다가 상동면장으로 가신지 얼마 되지 않는데 얼마 되지 않는 기간동안 감사자료에 보면 많은 문제점과 애로 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현실태에 5급 6급 승진할 경우 본청 근무자만 승진한다고 되어 있는데 읍면동 공통사항입니다. 총무계장으로 계실 때 이런 점 많이 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읍면장과 의회가 직원들 형평성에 맞도록 경험자로서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본청에 근무하시다 나가신지 얼마되지 않은데 느낀 사항과 의회에 건의할 사항이 있으면 이 자리에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박진근부의장님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개인적인 사항입니다. 저는 18년만에 다시 나갔습니다. 저가 그당시 근무했던 사항하고 시청 있다가 다시 읍면동에 나가서 보는 사항과 차이는 있습니다. 애로와 고충관계는 많습니다. 그런 부분은 앞으로 생각해 가면서 좋은 해결방안이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기철 위원특히 태풍피해나 홍수시 읍면 직원들이 엄청난 노력을 합니다. 현장에 가보면 주로 직원들이 비맞아가면서 하는 노력은 본청이 다 알 수 있을까 하는 위원님들의 심정이고 특히 여직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남자직원이 적으면 현장에서 뛰는 분들은 그분들의 노력인데 이런 부분은 본청에 건의사항으로 하고 신규직원 오실 때 읍면 경험자가 할 수 있는 인사행정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상동면장 박진근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계장님들 건의하실 사항 없습니까?
○ 상동면장 박진근없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상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외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를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광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서 숨김과 보탬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산외면장 이광우
이어서 산외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손기춘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손진암 재무담당주사입니다.
안대성 민원담당주사입니다.
박영수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우성식 개발담당주사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산외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면장님 일선 행정을 맡아서 수고 많으십니다.
제출하신 감사자료를 살펴본 결과 별다른 이견이 없는바 자료와 별도로 읍면동 행정에 도움을 드리고 불편사항을 해소해 드리겠다는 심정에서 질의 또는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허심탄회하게 답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리통장 임기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행 밀양시 리통장 구획 획정 및 리통장 정수 임명과 실비변상조례 제5조 4항에 의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임기가 제한 없이 계속 연임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주민들 사이에서 무제한 연임규정을 1회 또는 2회 3회만 연임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해 주기바라면서 의회에서 입법해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연임제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광우황인구 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농촌의 경우에는 지역내 주민들이 동리별 몇 명 거주하지 않고 50이 넘는 나이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리장님을 안할려고 떠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지금하던 사람이 5번까지 연임도 하고 있습니다만 1년에 한 번씩 마을별로 동회를 합니다. 할 때 자기 마을에서 리장님을 선출해서 추천해 오면 하자 없으면 임명하고 있습니다. 시내는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읍면의 경우는 임기를 묶으면 다음에 할 사람이 없어서 리장님을 못 구해서 업무에 더 불편이 있겠다는 심정입니다. 이상입니다.
황인구 위원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철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철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본청 근무에 두루 경험하셨습니다. 총무 주무계장, 의회 경험, 건설국 골고루 하셨는데 읍면 소규모사업이 내년 예산이 전년도에 비해서 줄었습니다. 1억 5천만원 하다가 1억으로 예산이 올라 왔는데 이것 가지고 애로 사항 없습니까?
○ 산외면장 이광우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해까지는 읍면 포괄사업비가 어떻게해서 준 이유에 대해서는 모르겠습니다만 예산사정상 줄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읍면장 입장에서는 1억 5천만원 그대로 두시는 것이 또는 5천만원 더 얹어서 2억을 주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김기철 위원읍면지역에는 소규모주민숙원사업에 1억은 적다 이것가지고 1년동안 사업하는데 애로가 있다는 것을 많이 느낍니다. 그 부분도 본청에 요구하시고 의회도 1차 추경때나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만 1억 가지고 애로가 있다고 받아들이면 되겠습니까?
○ 산외면장 이광우그렇습니다. 부족합니다.
김기철 위원5대 와서는 읍면마다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의회나 읍면장이나 중선거구로 하다보니까 그지역에 의원이 없는 읍면도 있습니다. 중선거구제로 되니까 5개면에 2명 있는 위원, 4개면에 2명 있는 위원이 있다 보니까 특히 행정하시면서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은 그 지역 위원들과 협의해서 주민불편이 없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면서 한가지더 묻겠습니다.
지난 감사시 금곡 체육공원 대지 소송문제에 대해서 말씀을 많이 하셨는데 면장으로서 해결책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광우답변드리겠습니다. 저가 건설행정계장할 때 국가 하천구역에 있는 토지는 95% 샀습니다. 그런데 지방 2급 하천에 대해서는 예산이 도에서 안내려 와서 못사고 있고 다만 제방공사하는 곳에는 사고 있습니다. 지방2급 하천에 편입된 땅도 빨리 사야 된다는 판단이 들고 산외 체육공원을 그당시 사야되는데 또 공원 조성 할 때라도 사야 되는데 안 샀기 때문에 소송이 마무리 되면 소송 결과에 따라서 시가 사서 소유권 이전해야만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김기철 위원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필호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면정에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 대소사에 한번도 빠짐없이 주민과 함께 하는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면정을 하면서 특히 어려운 점은 없는지 이 자리를 빌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광우답변드리겠습니다. 저도 면장이 되어 나간지 1년 되었습니다.
저희 면은 주민들과의 대화로서 풀어나가니까 큰 애로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지역주민숙원사업이 큰 것이 너무 많아서 거기에 대해서 지역구 되시는 위원님들에게 앞으로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서 설명을 자주하고 함께 걱정하고 지역 현안사업을 해소함으로서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되겠다는 판단이 들고 앞으로 위원님과 협의해서 애로움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황인구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황인구 위원입니다. 부읍면장제 부활에 대해서 견해를 묻고자 합니다. 읍면 주민들이 정치권에서 제기하는 부읍면장제 부활을 놓고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 읍면 행정의 불합리성을 개선코자 2007년도 하반기 또는 2008년도에는 본격적인 논의 후 실행될 가능성이 많다는 의견입니다. 이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이광우답변드리겠습니다. 교육가실 때도 그런 이야기가 있었습니다만 서부 경남 쪽에는 부읍면장 제도를 도입하고 있고 동부 경남쪽에는 도입 안하고 있습니다. 합천에 있는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 보니까 읍면 직원이 약 15명에서 20명 사이입니다. 꼭 그 담당주사들이 한계에 2명 내지 4명씩 근무하고 있는데 별도로 부읍면장을 세울 필요는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다른 질의 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외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외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분간 감사를 중지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감사를 중지하겠습니다.
김기철 위원건의사항을 하나드리겠습니다. 동네체육시설이 90년 초부터 읍면마다 한 개씩 거의 시설이 되었습니다. 파손된 부분이 있는데 복지국가로 갈수록 문화체육에 관심과 요구가 많습니다. 파손된 부분도 고치는 것도 좋지만 체육시설사업소가 생겼으니까 보수위주가 아니고 신설 예산도 있으니까 국내 밴치마킹 가서 어떤 것이 좋은 것이 있느냐? 밀양시는 똑같습니다. 유산소 운동이나 여러 가지 하는데 타 자치단체 가면 좋은 것이 많이 있습니다. 예산 들여서 가셔서 보고 밀양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건의 드리겠습니다.
○ 공공시설사업소장 박노대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공공시설관리사업소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감사일정은 끝이 났습니다. 성실한 감사활동에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면서 관계 공무원 여러분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계획된 감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50분 감사중지)


(11시 00분 감사계속)

○ 위원장 김영기다음은 산내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강임석「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산내면장 강임석
담당주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해성 총무담당주사입니다.
박순복 재무담당주사입니다.
황원철 민원담당주사입니다.
이명호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조이제 개발담당주사입니다.
산외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박필호 위원입니다. 체육공원 조성사업 예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 임고 초등학교 임대계약이 체결 안되어 애로를 겪고 있는 줄 알고 있는데 이의 해결방안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강임석박필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서 임대계약 체결이 안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조직개편으로 인해서 체육 업무가 체육시설사업소로 이관되었습니다. 이원화 구조에서 일원화되었는데 아직까지 구체적인 말씀은 못드렸습니다만 진행사항은 체육시설사업소에서 예산이 반영되어 있고 설계까지 되어 있습니다. 장신재 소장님한테 말씀드려서 금년도내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작년에 임대계약 체결이 잘못되었다는 이야기인데 노태석이란 사람이 임대하다가 수의계약 안되고 공개경쟁입찰하니까 체육회에서 모금을 해서 그래서 체육회에서 내고 리장단 500만원, 단체에서 100만원 가가호호 받아서 1년간 하는데 2천만원 들어 갔습니다. 그래서 체육회에서 계약해라고 하는데 그것은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체육시설은 주민이 사용하지 특정단체가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마다 돈을 500만원씩 임대료 주는 것은 돈이 나올리가 없고 특정인 이득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 예산으로 해 주어야 되겠다는 것이 저 생각입니다. 그것은 해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박필호 위원주민들이 2천만원이라는 큰 돈을 들여서 추진했던 숙원사업임으로 차질없이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강임석위원님께서도 도와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읍면동 감사자료를 보면서 본위원이 느끼는 사항입니다만 산내면 계시는 분들이 자료 제출한 것이 2005년도 자료와 토시하나 안틀립니다. 한마디로 복사를 했다는 것입니다. 내용이 비슷 비슷 하겠지만 이런 부분들은 사무감사를 받는 자세에서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이런 부분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개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계십니까?
황인구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면장님한테 경의를 표하면서 제출하신 감사자료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견이 없습니다.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을 추진하실 때 지역 위원님과 의논해서 추진할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산내면장 강임석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내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내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단장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를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김수룡「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단장면장 김수룡
단장면장 김수룡입니다.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장영형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손옥수 재무담당주사입니다.
빈영욱 민원담당주사입니다.
김진형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하영삼 개발담당주사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단장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일선 행정에 수고 많으십니다. 저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소규모 주민편익 사업을 추진하실 때 위원님과 의논해서 추진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단장면장 김수룡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뒤에 계시는 계장님들 위원님들한테 부탁이나 건의사항 있으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단장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남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를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조영진「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상남면장 조영진
보고에 앞서 상남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만재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양수규 재무담당주사입니다.
김일호 사회환경담당주사입니다.
김경선 민원담당주사입니다.
조이현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진기호 개발담당주사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상남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허홍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16개 읍면동을 봤을 때 공무원 후생복지와 인사문제, 근무환경 개선에 해당사항 없음이 유일하게 상남면입니다. 어떻게 해석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건의할 사항이 없어서 그런지 건의해도 집행기관에서 건의 안받아주니까 무언의 항의로서 기재했는지 알 수 없지만 고생하시는 직원들 생각하면 많은 내용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각 읍면동에 필요한 스쿠터를 사달라는 읍도 있었고 한 페이지가 넘는 건의서를 작성한 것도 있습니다. 집행기관에서 받아들이는 면이 적더라도 이런 부분은 향후 이런것을 근거로 해서 집행기관에 요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향후 신경 써서 자료를 충실하게 만들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상남면장 조영진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건의하실 부분 있으면 건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조영진현재까지는 없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상남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내일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류화열「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내일동장 류화열
내일동장 류화열입니다. 답변에 앞서 진종구 내일동 사무장 인사드립니다.
○ 위원장 김영기내일동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박필호 위원입니다. 호적전산화 정정 건이 내일동에는 해당이 없다고 하는데 정정한 건수가 없습니까?
○ 내일동장 류화열본청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동지역은 없습니다.
박필호 위원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황인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제출하신 감사자료를 살펴본 결과 별다른 이견이 없는 바 자료와 별도로 읍면동 행정에 도움을 드리고 불편사항을 해소해 드리겠다는 심정에서 질의 또는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허심탄회하게 답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리통장 임기제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행 밀양시 리통장 구획획정 및 정수임명과 실비변상조례 제5조 제4항에 리통장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규정은 임기가 제한 없이 계속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주민들 사이에서 무제한 연임규정을 1회 또는 2회, 3회 연임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해 주기 바라면서 입법 연임제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류화열황인구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조례에 보면 임기가 제한이 없고 연령도 25세 이상되면 상한선이 없습니다. 읍면에 고령자가 많아서 할 사람이 없어서 현행대로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고 임기는 제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동장님! 위원님한테 건의나 하실 말씀 있습니까?
○ 내일동장 류화열특히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내일동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내이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에 대한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이동장 민종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내이동장 민종기
보고에 앞서 내이동 김문성 주무담당 주사를 소개해 올립니다.
○ 위원장 김영기내이동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철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철 위원동장님 수고 많습니다. 단장면에서 동장님으로 오신지 얼마나 됩니까?
○ 내이동장 민종기9개월 되었습니다.
김기철 위원주민 소규모사업을 집행했습니까?
○ 내이동장 민종기저가 여기 와서 집행 다했습니다.
김기철 위원면과 동 업무는 동지역은 토목직이 없어서 본청에 의뢰해서 집행하죠?
○ 내이동장 민종기예. 큰 어떤 어려움이 없었는데 토목직이 없다 보니까 모든 분야 설계부터 준공검사시에 시 토목주사한테 의뢰해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기철 위원민원해소 차원에서 소규모주민숙원사업을 하는데 즉시 할 수 있어야 되는데 처리가 지연되는 애로 사항이 있죠?
○ 내이동장 민종기지금까지는 없었습니다.
김기철 위원이런 사업은 지역위원과 충분히 협의해서 원활히 추진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내이동장 민종기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허홍 위원입니다. 4페이지 과태료 부과징수현황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 과태료가 289만 5천원, 호적 과태료 10만원인데 16개 읍면동 중에서 최고로 많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이동장 민종기재등록해서 한 과태료도 있고 신고 지연한 과태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재등록해서 6개월이상 하면 10만원입니다. 3개월에서 6개월까지 7만원 , 1개월에서 3개월까지 5만원인데 모르겠습니다. 재등록하고 신고지연 관계 때문에 과태료 부과징수가 많은 것 같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동장님 건의 사항 있습니까?
○ 내이동장 민종기6페이지 후생복지 분야 참고 삼아 될 수 있도록 위원님 많은 부탁드립니다.
○ 위원장 김영기내이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를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동장 손일권「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교동장 손일권
답변에 앞서 저희 동의 주무담당주사를 소개하겠습니다. 김종일 사무장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교동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건의 사항이나 위원님들한테 바라는 부분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동장 손일권 특히 없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교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삼문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를 생략하고 자리 앉아서 질의답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류욱희「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삼문동장 류욱희
지난 11월 28일자 삼문동으로 발령받은 이희일 주무담당 주사님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삼문동 소관 감사자료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의사항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류욱희 특히 건의 사항은 없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문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가곡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를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답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곡동장 이봉대「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가곡동장 이봉대
답변에 앞서 가곡동 주무담당주사 강봉상씨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가곡동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황인구 위원입니다. 제출하신 감사자료를 살펴본 결과 별다른 이견이 없는 바 자료와 별도로 읍면동 행정에 도움을 드리고 불편사항을 해소해 드리겠다는 심정에서 질의 또는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부담갖지 마시고 허심탄회하게 답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리장 임기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행 밀양시 리통장 구획 획정정수 임명실비변상조례 제5조 제4항에 리통장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임기가 제한 없이 계속 연임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주민들 사이에서 무제한 연임규정을 1회 또는 2회, 3회까지 연임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해 주기바라면서 의회에서 입법을 해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연임제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곡동장 이봉대답변드리겠습니다. 저가 판단하기로는 2년의 임기를 두되 읍면 의 리동이나 또는 동지역의 동장의 경우 요즘 통장을 맡을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3회나 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맡을 사람이 없을 때는 계속 3회 내지 5회라도 연임해서 맡는 것으로 횟수 제한을 두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건의 사항이나 바람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곡동장 이봉대특히 특별한 건의 사항은 없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허홍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황인구 위원님 발언에 이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답변 내용 중에 읍면 에는 교체 주기가 새마을지도자 맡다가 동장으로 맡고 하지만 동지역은 새마을지도자가 활성화 안 되어 있습니다. 개발위원이나. 심지어 개발위원이 없는 동도 있습니다. 한 사람이 혼자서 장기간 다하니까 필요 없어지는 폐단이 있기 때문에 황위원님이 질의하신 것 같고 그 부분들은 동장님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임기가 2년 도래되고 나면 3년 지나고 나면 임의대로 동장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특히 통장 임기제 문제는 시내 5개 동지역에 해당되는 문제입니다. 10년, 20년 하고 계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파악해서 통장 임기제에 관하여 대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가곡동장 이봉대잘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황인구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가곡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초동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답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박희대「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초동면장 박희대
김영기 총무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총무위원회 위원님 감사합니다.
저는 초동면 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면장 박희대입니다.
담당주사를 소개하겠습니다.
총무담당주사 김경규입니다.
재무담당주사 이풍근입니다.
민원담당주사 김일환입니다.
산업경제담당주사 김도식입니다.
개발담당주사 박경덕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초동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면장님 건의사항이나 바람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박희대건의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읍면동 정원 책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초동면은 타 읍면에 비해서 인구나 면적에 비해서 근무직원이 부족합니다. 타 면과 비교할 때 1명 이상 증원 되어야 하겠습니다. 추후 정원 조정시 총무위원님께 정원 조정 처리에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잘 알겠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초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무안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를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질의답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무안면장 이종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무안면장 이종기
무안면장이 이종기입니다.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총무담당주사 손재규입니다.
재무담당주사 한구열입니다.
민원담당주사 김노정입니다.
산업경제담당주사 박정기입니다.
개발담당주사 김상업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무안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허홍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위원허홍 위원입니다. 무안면 사무감사 자료를 보면 2005년도 공무원 후생복지, 인사문제, 근무환경 건의사항들이 2005년도와 동일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개선되지 않았다면 더 큰 문제가 있을수 있는데 자료가 소홀하게 보고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무안면에서 건의할 게 없을 정도로 완벽하게 되고 있는지 의문스럽습니다. 향후 각별히 신경써주셔야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무안면장 이종기앞으로 감사자료를 제출할 때 양질의 보고서를 충실하게 성의 껏 제출할 것을 면장이하 계장들 합심해서 양질의 보고서를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면장님 위원님들한테 바람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의사항을 한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 무안면장 이종기무안면은 농업도시입니다. 직원현황에 농업직이 9급이 한 사람 있습니다. 상위직인 숫자가 작다기보다는 9급보다는 7급이나 하다못해 8급이라도 상향 근무하면 농업 부분의 현황파악이나 보고서 제출에 도움이 되겠다고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영기계장님들 건의하실 사항 있으면 건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무안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무안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청도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감사자료 보고를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청도면장 우영서「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06년 12월 8일 청도면장 우영서
청도면 업무담당 주사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총무담당주사 박용핵입니다.
민원담당주사 이병우입니다.
산업경제담당주사 신영오입니다.
개발담당주사 김병희씨는 몸이 불편한 관계로 참석 못했습니다. 양해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 김영기청도면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위원님들한테 건의 할 사항 있으면 건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청도면장 우영서우리 청도면에는 농업인구에 종사하는 주민이 90%를 차지합니다. 농업직이 1명 있습니다. 농업에 차지하는 비율이 90% 차지하는데 그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위해서 산업경제계장 만큼은 농업직을 구해 주었으면 싶은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가지는 청사 용역관계인데 읍면동에 청사가 청도면만 말씀드리면 2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실내 청소에는 문제없습니다만 직원들이 수시로 청소하고 있는데 바닥, 유리창 청소는 특별한 기술적인 사람이 아니면 청소하기가 어려움이 많습니다. 1년에 한번정도는 바닥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런 청소를 할 수 있는 예산지원 건의 드리겠습니다. 차후에 예산요청이 있을 때 위원님들께서 선처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영기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청도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청도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12월 11일 오전 10시에 회의를 개최하여 감사총평과 함께 감사결과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실한 감사활동을 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성실한 자세로 임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일정은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45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김기철, 김영기, 박필호, 백경희, 허홍, 황인구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윤현철

○ 피감사기관참석자
삼랑진읍장 윤종철, 하남읍장 서상진, 부북면장 도재호, 상동면장 박진근
산외면장 이광우, 산내면장 강임석, 단장면장 김수룡, 상남면장 조영진
내일동장 류화열, 내이동장 민종기, 교 동 장 손일권, 삼문동장 류욱희
가곡동장 이봉대, 초동면장 박희대, 무안면장 이종기, 청도면장 우영서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