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6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0년 12월 01일 (수)

장소 총무위원회회의실


(10시 00분 감사개시)

○ 위원장 허홍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11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7일간 감사를 실시한 기획감사담당관실, 공보전산담당관실을 비롯한 총무국 소속 각 과와 보건소, 체육시설사업소, 밀양시립도서관, 읍면동에 대한 감사총평을 한 후 감사를 종료하겠습니다.
그러면 2010년도 총무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감사 총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바쁜 일정 속에서도 지난 11월 24일부터 7일간의 감사기간 동안 열과 성을 다하여 감사에 임해주신 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본 위원회의 감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2010년 한 해 동안, 집행기관에서 추진한 각종 시책사업과 소관 업무추진 등에 대하여 잘된 일은 칭찬하고 미진한 사업은 심도있게 지적함으로써 원활한 사업시행과 효율적 예산운영을 촉구하는데 큰 의미를 두었다고 하겠습니다.
그럼, 감사과정에서 도출된 몇가지 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출 가능한 예산들이 10월까지 미집행되고 있는 것은 업무추진의 적극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보여 지며 사업예산의 집행잔액 발생이 최소화되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라고, 둘째, 부서별 국도비 신청내역을 보면 매년 반복적인 필수사업들만 반영되고 있어 사업성과가 큰 신규사업 발굴 등 창의적인 자세로 적극적인 국도비 확보노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셋째, 민간행사 지원사업에 대한 사후평가가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으므로 민간행사사업은 예산집행 후 사업평가 관리카드 작성 등 사업평가를 철저히 하여 부실사업과 육성사업을 판단하고 사업의 계속 시행여부를 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민원실 로비 이미지 개선사업으로 상패진열장과 천정 전등교체를 하였으나, 이러한 전시성 사업보다는 여유공간에 시민을 위한 휴게공간과 미니도서관, 특산품판매장 등을 설치하고 시정홍보물을 비치하여 시정을 알리고 시민편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고 청사 내 장애인을 배려한 휠체어 비치와 사무실 쓰레기 분리배출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시립 화장장의 운영에 있어, 타 자치단체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나 국가유공자 등 감면대상자를 지역주민에 한정하고 있으나, 밀양시는 관외 거주자에 대해서도 감면을 함으로써, 화장장 이용자가 크게 몰려 밀양시민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상황이므로 조례개정을 통하여 관외거주자에 대한 감면 폐지를 적극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유치활동과 관련하여 사업비를 편성하고도 많은 집행잔액이 발생하고, 기업유치위원회 운영수당이 전액 미집행되는 등 기업유치활동이 매우 저조한 실정으로 투자유치 활동을 활성화하여 주시고 우리지역에서 생산된 중소기업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홀대하는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는 지역여론이 있으므로 밀양시 차원에서 지역 중소기업제품을 우선 구매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통보할 예정이며 해당부서에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2010년도 총무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감사총평을 마치겠습니다.
감사일정 동안 성실히 감사에 임해주신 위원 여러분과 감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공무원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0시 03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문정선, 박상훈, 백경희, 장병국, 최남기, 허홍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성온

○ 피감사기관참석자
보 건 소 장 이병국
기획감사담당관 설상목
공보전산담당관 도재호
행 정 과 장 장성기
세 무 과 장 윤종철
회 계 과 장 류화열
주민생활지원과장 윤현철
사회복지과장 이봉도
문화관광과장 조영진
경제투자과장 김현봉
민원봉사과장 민경천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진근
밀양시립도서관장 강임석
보건사업과장 이봉대
의 무 과 장 천재경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