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5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0년 11월 30일 (화)

장소 산업건설위원회회의실


피감사(조사)기관
상남면,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10시 12분 감사개시)

○ 위원장 박필호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되는 감사활동에 위원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감사는 소관 감사자료에 대해 설명을 듣고 질의․답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기이 배부된 자료는 우리위원님들 입장에서는 검토가 끝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각 지역 읍면의 현안사항이나 우리시 또는 의회에 건의할 사항에 대해서만 설명해주시고 만약에 그런 사항이 없을 경우에는 없다고 말씀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위원님들은 자료를 근거로 해서가 아니고 현안에 대한 꼭 필요한 질문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감사대상부서는 상남면,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삼랑진읍, 하남읍, 부북면, 상동면, 산외면, 산내면, 단장면 순으로 감사가 진행되겠습니다.
혹 주어지는 질의에 대해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 제5항에 의거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상남면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남면장 박노대“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밀양시 상남면장 박노대.
○ 위원장 박필호면장님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기본 자료에 대한 검토는 이미 위원님들께서 다 하셨을 겁니다. 따라서 자료에 대한 설명보다는 요약해서 상남면 지역 현안사업이라든지 또는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는 사안에 대해서 그리고 건의할 사항에 대해서 요약해서 하실말씀이 있으면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상남면장 박노대예. 특별히 말씀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단지 우리 상남면은 현안사항이 축산분뇨 처리시설과 관련해서 주민들이 상당히 갈등을 겪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이 사항은 위원님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고 계시기 때문에 별도설명은 생략하고 이 사항 외에는 별다른 사항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외 특별한 건의사항도 없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위원여러분! 상남면과 관련한 질의가 있으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한원희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원희 위원면장님 부임하신지 얼마 안 되어서 아직 현황도 제대로, 지역사정도 제대로 파악 못 하셨을 텐데 열심히 하는 모습이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가시자마자 지역의 갈등을 빚는 민원이 있고 해서 그 해결을 위해서 고생하시고 수고 많습니다.
어쨌든 민원인들과 사업주 측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중재역할을 잘 하셔가지고 상남면이 정말 화합되는 그런 면이 될 수 있도록 탁월하신 면장님의 능력을 믿겠습니다.
인사로써 질문을 갈음하겠습니다.
○ 상남면장 박노대하여튼 면장이 할 수 있는 한 열심히 해가지고 빠른시일 내에 슬기롭게 해결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상남면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상남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초동면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김오곤“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초동면장 김오곤.
○ 위원장 박필호초동면장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김오곤먼저 보고에 앞서 우리 초동면 직원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면장겸 주민생활지원담당 강광석입니다.
총무담당주사 김경규입니다.
다음 민원담당주사 김일환입니다.
산업경제담당주사 빈영욱입니다.
개발담당주사 최병조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상남면 역시 기이 제출한 자료에 대하여 아, 죄송합니다. 초동면 역시 제출한 자료에 대한 보충설명이나 또는 지역 현안 설명이나 아니면 건의할 사항이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김오곤초동면장 김오곤입니다. 저희 초동면은 창원, 창녕 2개 시군하고 그다음 창녕 부곡, 창원 동읍하고 우리 상남, 부북 같이 해가지고 4개 면이 접경하고 있어가지고 행정비교가 많이 됩니다. 거기에 따라 가지고 우리 밀양시가 못 한다 소리 안 듣도록 간지 얼마 되지 않지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별한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초동면소관 감사자료와 관련하여 또 면장님의 설명에 덧붙여서 혹시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초동면과 관련한 질의가 특별한 질의는 없으신 것 같습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초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초동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무안면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무안면장 임수삼“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무안면장 임수삼.
○ 위원장 박필호직원들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고 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 무안면장 임수삼보고에 앞서 무안면 담당계장님
○ 위원장 박필호면장님, 소개하시고자 하면 마이크를 눌러서
○ 무안면장 임수삼무안면 부면장겸 주민생활지원담당을 맡고 계신 최진규 씨입니다. 총무담당에 이승영 씨입니다. 민원담당에 조이현 씨입니다. 개발담당에 김도식 씨입니다. 산업경제담당에 조원제 씨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자리해주시기 바랍니다. 무안면 역시 제출된 자료에 대한 보완설명이나 현안설명, 또 건의사항이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 무안면장 임수삼저희 면에는 농사가 많고 연령층이 고령화된 그런 전형적인 농촌마을로써 평상시에 별도로 다른 특별한 민원사항은 없습니다. 시기적으로 농업문제나지역갈등 문제가 다소 있습니다만 그때그때 우리 지역구에 계신 지정곤 위원님을 통해서 잘 해결하고 있고 현재 누적되거나 현안 되는 특별한 그런 사항은 없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위원여러분! 무안면 사무감사에 대한 질의가 있으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지정곤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지정곤 위원면장님 지정곤 위원입니다.
지난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우리 면민체육대회 및 문화 체육공설운동장 개장식 그리고 지난 금요일부터 1박 2일 동안 우리 맛나향 고추 소비홍보대축제에 면장님 이하 우리 계장님들 우리 면민을 대신해서 진심으로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면장님께서도 말씀하신바와 같이 우리 무안은 타 어느 지역보다 시설원예 하우스가 많고 또 축사농가도 많습니다. 겨울철에 또 과온을 해서 시설하우스는 고추를 생산하고 축사도 많기 때문에 화재예방에 좀 철저를 기해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무안면장 임수삼지정곤 위원님께서 하신 말씀 잘 유념해가지고 면민화합과 또 의원님들께서 도와주셔가지고 만들은 체육시설관리라든지 그런 면에 충실히 하도록 하고 하우스화재가 없도록 저희들이 각 단체나 마을에 특별한 대책을 세워가지고 한 동도 화재로 인해가지고 소실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하겠습니다.
지정곤 위원그리고 면장님, 우리 무안면은 타 읍면보다도 청도 생태하천이나 또 하수관거사업 또 우리 무안에서 고나리 가는 지방도확장공사라든지 여러 가지 사업현안이 많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우리 산건위 위원님들한테 건의사항이라든지 또 안전에무슨 건의사항이 있으면 건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무안면장 임수삼저희들은 관내에 생태하천, 하수관거사업, 또 사명대사생가지 도로 포장, 거점면 사업 등 약 규모가 100억 이상 되는 그런 사업이 한 5건 정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다른 문제는 다 진행이 되고 있는데 특히 하수관거사업 관계에서 지역이 지반이 연약하고 또 도시 도로를 관통하는 그런 굴착작업을 해야 되는 과정에 있어가지고 초기에 민원인들하고 갈등이 있었습니다만 시와 우리 면이 면밀히 협조를 해가지고 앞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불미스러운 이런 일이 없도록 하고 만약 주민들 생활에 불편이 있는 그런 사항이 발생하게 된다면 즉시 저희들 파악해가지고 시의 관계부서나 이런데 건의를 해가지고 주민들이 공사에 따라 가지고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한원희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원희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한원희 위원입니다. 지금 건식무역에서 절임배추를 들여와서 하기로 했는데 지금 현재 거기에서 배추를 절이는 바람에 폐수 소금과 관련해서 민원이 많이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되어서 농업에는 피해가 없는지 그 실태 조사한 바가 있습니까?
○ 무안면장 임수삼한원희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건식무역이 저희 관내에 들어와 가지고 고용창출이라든지 소득증대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만 작년 초겨울에 절임배추에서 발생하는 염분 때문에 주민들하고 좀 충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1필지에 대해 가지고는 경작보상을 해드리고 그 이후에 염분 분리 기계를 증설해가지고 작년12월 이후부터 지금까지는 소금 염분관계 때문에 다른 별다른 민원은 없습니다. 면에서도 계속 관찰을 하고 있고 또 우리면의 환경정화위원회에서도 순번제로 자꾸 감시를 하고 있는데 현재로서는 회사에서도 상당히 긴장하고 있고 올해 들어서는 염분에 대한 문제는 없습니다.
한원희 위원예. 면장님의 깊은 관심으로 지금 무단 배출하는 그런 예는 없어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단속과 함께 행정지도가 병행되기를 바랍니다.
한 가지만 더 묻겠습니다. 신생동 지금 소각장 주변에 지역전체가 냄새가 많이 납니다.
그 소각장에서 냄새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축산농가 또는 퇴비를 만드는 공장에서 난다고 이렇게 보고를 받은 바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각종 냄새들이 우리 공공시설물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밀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시설물에 대한 이미지개선을 위해서라도 주위에 일어나고 있는 각종 축산업이나퇴비공장에 대해서 지금 단속이나 행정지도를 어떻게 하고 계신지 답변 좀 해주십시오.
○ 무안면장 임수삼예. 한원희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마흘리 신생동에는 우리시에서 운영하는 쓰레기매립장, 소각장이 있고 그 옆에 또 퇴비공장이 청하농산이라고 하나있습니다. 있고, 원래 신생동에는 쓰레기매립장이나 청하농산이 들어오기 전부터 축산을 하는 농가들이 소, 돼지, 닭 상당히 밀집된 그런 지역이었습니다.
그 옆으로 통과하는 1080호선 도로가 지나가므로 해서 여행객들이나 다니는 사람들이 불편을 많이 호소하고 있고 또 무안지역에서도 지역주민들도 아침저녁으로 안개가 끼든지 이러면 냄새를 좀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시가 운영하는 매립장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어떻게 제지를 한다든지 이런 것은 상당히 어렵고 최근에 와서는 또 매립장에서도 소각시설을 현대화시켜 가지고 소각장에서는 우리가 코로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그러한 악취는 발생이 없는 대신에 그 주변에 전체적인, 신생동 전체에 축산을 하는 사람들이 옛날에 시설이 좀 노후 되고 가축사육 자꾸 밀집화되기 때문에 거기서 나는 냄새라든지 비가 올 때 우기에 축산분뇨 일부가 유출되는 그런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청하농산에 대해서는 행정적으로 자주 가서 퇴비를 후숙시키는 과정에서 첨가하는 첨가물이라든지 이런 것을 가급적 냄새가 좀 덜 나도록 당부를 하고 또 띄우는 과정에서 새벽되면 야간에 작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을 자주 주지를 시키고 있는데 특별하게 우리 면에서 회사를 지도 단속하는데 관련법에의해가지고 저촉을 시킨다든지 그런 사항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어렵고, 축사가 산재해있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가급적이면 축산에서 나오는 냄새를 줄이는 약품 그런 것을 빠짐없이 나눠드리고 특히 구제역 같은 그런 것 때문에 방제단을 이용해가지고 소독을 철저히 하고 하는 그런 수준입니다.
한원희 위원예. 노력은 하고 계시다고 하지만 저도 그 주변을 가보면 냄새가 많이 납니다. 왜냐하면 이런 시설들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개선대책이 나와야 되는 것은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공공시설물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아지기 때문에 또 다른 어느 장소에도 밀양시에서 추진하는 우리 시민의 생활과 관련된 또는 산업과 관련된 시설물들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쪽에 있는 퇴비공장이라든지 이런 데는 우리시가 예산을 지원해서라도 탈취할 수 있는 것을 통해서라도 우리 공공시설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야 됩니다. 그리고 축산업에도 우리 면장님께서 하셨듯이 여러 가지 미생물을 이용한 장내에서 이렇게 좀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그런 제제들이 나와 있기 때문에 다각적인 어떤 우리 지원책이나 시책이 나와야 될 시점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우리 밀양시가 추진하는 공공시설물들이 정말 신뢰받고 앞으로 향후 사업에도 신뢰받는 속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에 있는 환경문제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기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무안면장 임수삼예. 위원님 잘 알겠습니다. 저희들 미약한 힘이지만 위원님 뜻을 따라서 신생동에는 특별하게 우리 다른 개인시설이 들어서 우리 공공시설에 어떤 불신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히 대책을 세워가지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면장님, 우리 무안지역에 용호놀이 문화시설입니까? 체육공원. 야간조명 전기료 부분에 대해서 향후 처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소관 실무부서와 무안면 간에 어떤 협의한사항이 있습니까? 어떻게 방향을 잡은 부분이 있다면 이 자리를 통해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무안면장 임수삼예. 위원장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 시설은 무안면 용호놀이 시연을 위한 문화시설로써 설치가 되었습니다. 사실상 공사는 거의 마무리 되었는데 아직까지 준공은 안 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2010년도 10월 이후에 저희들은 운동장관리문제 때문에 많은 걱정을 하고 또 환경관리과하고 협의를 했습니다만 전기세뿐만 아니고 잡초를 제거한다든지 시설을 관리 유지하는데 필요한 인력도 있어야 되고 그래서 전체적인 사항에 대해서 우리 면에서 그것을 다 맡아가지고 하기는 인력도 부족하고 해서 환경관리과를 통해서 2011년도 예산에 유지관리 하는데 필요한 인력하고 전기료를 아마 2011년도 예산에 상정해놓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더 이상 없으므로 무안면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무안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청도면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청도면장 박용돈“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청도면장 박용돈.
○ 위원장 박필호소개하시겠습니까?
○ 청도면장 박용돈예. 먼저 직원소개에 앞서 이 자리에서 위원님들을 뵐 수 있도록 그동안 많은 배려를 해주신데 대해 저 개인적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우리 직원들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부면장겸 주민생활지원담 구자용 주사입니다.
총무담당 최인철 주사입니다.
민원담당 김용수 주사입니다. 양해말씀 드립니다. 오늘 산업경제담당 김일호 주사는 수매관계로 불참을 했는데 좀 양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직원들 앉아 주십시오. 그리고 면장님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그 목적은 분명히 있습니다. 따라서 읍면에서는 자료를 제출하여 주셨고 우리 위원회에서는 충분히 자료검토는 마쳤습니다.
그러므로 자료와 상관없이 청도면 관련 현안사업이라든지 또는 자료에 다 설명하지 못한 보충설명이라든지 건의사항에 대해서 하실 말씀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청도면장 박용돈청도면장 박용돈입니다. 먼저 청도면 현안사업에 대해서 위원님들의 협조를 구하고 싶습니다. 사실상 청도면은 우리 11개 읍면 중에서 상당히 오지에속해 있고 아시다시피 진출입로가 상당히 불편합니다. 국지도 30호선과 국도24호선이 청도면에 접하고 있지만 아직도 국지도 30호선은 옛날 3, 40년 그대로 지금 이용을 하고 있고 그다음 국도24호는 사실상 앞고개라 하는 고개와 천왕제 고개를 넘어야 되는 상당히 길이 굴곡이 심하고 또 위험합니다. 이 부분들 현재 면민들의 전체 다 숙원이고 한데 우선적으로 우리시에서 사실상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국도는 또 국토관리청이라든지 국지도도 마찬가지로 경남도 예산을 받아서 해야 되는 그런 실정인데 이 부분을 조금 더 확포장하고 또 고개를 낮출 수 있는 이 부분은 우리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한 그런 사항입니다. 그다음에는 우리 행정사무감사 자료 제출 한데서보면 사실상 도로변풀베기를 우리시 예산을 받아가지고 1년에 2회를 하고 있습니다.
2회를 하고 있는데, 사실상 1년에 2회를 하다보면 마을변이라든지 또 지방도변에 상당히 지저분하고 우거져있는 그런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다문 1년에 읍면당 한 3회 정도라도 하면 추석 전에 그리고 마무리 잎이 말랐을 때 그때 한번 정도라도 하면 지역적으로 또 마을별로 조금 깨끗한 환경을 유지할 수 안 있겠나 저 개인의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혹시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손드는 위원 있음)
지정곤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지정곤 위원면장님 지정곤 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존경하는 2000여 우리 청도면민을 대신해서 부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겠습니다. 우리 청도면을 보면 위치적으로 부북이나 무안이나 창녕, 경북 청도와 인접해있고 또 국도24호선이 통과하는 지역입니다. 또 그런가 하면 외지에서 등산객들이 상당히 많이 옵니다. 겨울철에 산불날 소지도 많고 그래서 우리 산불감시요원들한테 철저한 교육을 시키기 부탁드리면서 또 저가 우리지역에 가보면 청도면은 반시와 반시곶감이 많이 생산되고 있는데 이것을 우리 면장님 부임해서 열정을 가지고 특화사업으로 한번 계획을 세워볼 그런 용의는 없는지?
○ 청도면장 박용돈예. 지정곤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상 청도면은지역특산물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풋고추하고 사실상 반시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현재반시를 가공해가지고 또 택배라든지 인터넷 판매를 하고 있는 데가 한 2개소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시설이라든지 이 부분이 상당히 열악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앞으로 조금 농가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농민들하고 같이 한번 뜻을 모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보면 현재 오랫동안 고추농사를 짓고 있었기 때문에 지력이 상당히 많이 떨어져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가지고도 산간오지와 농업의 주 작목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그렇게 우리 농업에 종사하는 젊은 청년층, 그다음 각종 단체를 통해가지고 현재 의견을 수렴 중에 있으니까 앞으로 농가소득증대에 있어 가지고 좀 특별한 관심을 갖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지정곤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손드는 위원 있음)
김순필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순필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고향에 가셔서 근무하시게 된 것을 축하드리고요 조금 전에 면장님이 말씀하신 3회 할 수 있는 풀베기작업에 인력은 얼마나 소요되며 경비는 얼마나 필요한지 말씀해주십시오.
○ 청도면장 박용돈청도면 같은 경우에는 지금 보면 국도25호선 저희들이 안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을변 총 연장길이가 약 13km 되는데 이 부분을 현재 450만원 가지고 2회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그 외에는 마을별로 또 지역의 산불감시원들 활용해가지고 이렇게 한 번 더 풀을 베고 있는 실정인데 사실상 산불감시원이라든지 이런 사람들은 자기의 주 역할이 있고 임무가 있으니까 사실상 저희들이 시키기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어렵는데, 그래도 지역의 어떤 환경을 위해가지고는 한번 정도 더 해야만 깨끗한 거리라든지 또 마을의 선입감을 제고시킬 수 있는 이런 것이 있기 때문에 한번 정도 더 해줄 수 있는, 큰 예산이 아니니까 한번 정도 더 해줄 수 있는 그런 정도는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김순필 위원면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할 수 있는 방안이 있으면 강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면장님, 혹시 청도면에 행정리 단위급 이상 마을로써 마을부지가 없어서 혹시 회관건립을 못한 동네, 마을공동회관이나 경로당이 없는 마을이 있습니까?
○ 청도면장 박용돈예. 현재 부지가 도유지나 또 국유지에 2개소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마을별로 현재 노령인구이고 또 자부담 능력이 없으니까 그 부분 불하받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가지고 사실상 기존 있는 창구를 보수해가지고 마을회관으로 겸용하고 있는 데가 한 2개소 있습니다. 이 부분은 향후저희들이 사용하지 않는 도유지라든지 국유지 부분을 시유지로 불하받아가지고 활용하는 방안을 한번 연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더 이상 질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청도면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청도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약 10분간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 43분 감사중지)


(10시 55분 감사계속)

○ 위원장 박필호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삼랑진읍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박용보“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삼랑진읍장 박용보.
이어서 삼랑진읍의 담당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생활지원담당․부읍장 강쾌동 씨입니다.
총무담당 이경우입니다.
재무담당 김영수입니다.
산업경제담당 김공식입니다.
건설담당 장용찬입니다.
삼랑진 임천출장소장 박해근입니다.
서무담당 김덕진입니다. 그리고 민원담당은 오늘 교육으로 인해가지고 참석치 못했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읍장님 답변석에 자리해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취지는 물론 이거니와 1년에 한번 있는 행정사무감사 자리를 통하여 우리 위원과 읍면 일선에서 고생하시는 직원들 간에 이런 상견례 자리도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우리 직원들께서도 여태까지 위원님들과 특별히 어떤 인사할 기회가 없었을 것이고 우리 위원 또한 고생하시는 읍면직원들 모르고 지내왔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자리를 통해서 인사하게 됨을 참 의미 있게 생각합니다. 우리 삼랑진읍장님 기이 제출된 자료에 대한 보완설명이나 또 삼랑진지역 현안설명 또 삼랑진 현안과 관련한 어떤 건의사항이 있으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건의사항은 현재 지금 삼랑진읍 출신인 의원님이 현재 안계십니다. 그래서 여러 위원님께서 특별히 우리 삼랑진읍을 생각해가지고 선처를 하고 많이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설명 끝났습니까?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 위원장 박필호삼랑진과 관련한 질의가 있으시면 질의해주십시오.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김상득 위원반갑습니다. 김상득 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삼랑진읍 발전을 위해서 박용보 읍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삼랑진에 제가 몇 번 정도 가봤는데 주차장 협소관계 때문에 민원인들이 많은 불편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읍장님께서는 그동안 건설 쪽에 능통하시다 보니까 이런 민원해결의 방안이 있는지 그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김상득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삼랑진읍에 실제 부임을 받아가지고 가보니까 사실상 삼랑진읍의 주차장이 굉장히 협소합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기로는 주차장을 아무리 크게 확장을 해도 협소하기는 마찬가지지 않겠느냐 싶은 생각이 듭디다. 그래서 제가 삼랑진읍에 부임하고 나서 처음에 한 작업이 우리 직원들 차는 주로 보는 같으면 아침에 와서 차를 대고 저녁에 나가는 경우가 많으니까 웬만한 것 같으면 우리 직원들 차는 사무실 내 주차를 하지 말고 조금 일찍와가지고 사무실 주변공터에 대고 우리 삼랑진읍 앞에 있는 주차장은 민원인이나 시민들한테 돌려줘야 된다. 그래서 우리 직원들이 한 5분이나 10분 정도 걷더라도 저희들이 강제적으로 지금 현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부 직원들 자율적으로 조금 일찍와가지고 약간 먼 거리에 대고 걸어와 가지고 하고 삼랑진읍 앞에 있는 주차장은 전부다 시민들이나 민원인한테 돌려줘야 된다. 그리고 제가 생각할 적에 주차장을 아무리 확장을 해도 늘어나는 차하고 그 면적에 비해서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존 있는 주차장가지고 활용을 잘 하는 방향으로 검토를 해가지고 현재 지금 그것 시행하고 나서 한달 보름동안 경과를 보니까 사실상 지금 현재 우리삼랑진읍사무소 앞 주차장에는 크게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 읍 직원들 말고 주변에 있는 분들이 좀 고정적으로 주차를 하시는 분이 있어요. 그런데 그런 분들도 저희들이 좋게 이야기를 해가지고 계속 오래 대는 분들은 웬만하면 외곽으로 좀 대 주시면 좋겠다. 강제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전부다 자발적으로 그렇게 하도록 해가지고 현재 지금 저희들 삼랑진읍에 와 보시는 것 같으면 주차장이 그리 협소한 감은 못 느낍니다.
김상득 위원예. 우리 직원들 협조로 인해서 나름대로 주차장 해결 방안점을 찾으셔가지고 그렇게 하시는데 또 한 번 더 검토하셔가지고 주변에 혹시 매입할 땅이 있으면 매입해가지고 확장을 검토해주시고 다음에 또 우리 삼랑진은 양수발전소로 인해서 많은 외부의 관광객들이 옵니다. 오면, 올해도 도로변에 꽃길 조성한 내용이 있습니까?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현재 장미하고 다른 꽃길로 안태 쪽으로 해서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고, 그다음 국도58호선 쪽에 해가지고 현재 지금 도로변에 방호벽, 옹벽이 서 있는 거기에다 장미를 전부다 식재하고 그다음 지방도 1022호선인 원동에서 넘어오는 그 길도 현재 전부다 장미로 방호 철망 그 주변으로 해서 지금 현재 줄장미를 식재하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지금 우리 밀양시가 보면 전체적으로 꽃길 조성한 부분이 좀 부족합니다. 또 다른 면에서는 잘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 것을 해가지고 특히 삼랑진은그런 분야에, 관광분야에 많은 타지역민들이 찾아오고 이러니까 꽃길 조성하는데 좀 신경 써주셔 가지고 많은 사람들이 보기 좋은 그런 읍으로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의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주십시오.
(손드는 위원 있음)
한원희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원희 위원읍장님 한원희 위원입니다. 오랜만에 뵙습니다. 자주 못 찾아가서 미안합니다. 지역구 의원이 없다 했는데 지역출신은 아니라도 지역구 의원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 삼랑진읍장 박용보아니, 제가 지역출신이 없다 그랬습니다. 지역구의 의원님들은 네분이나 계시기 때문에 굉장히 많습니다.
한원희 위원예. 조크를 너무 그렇게 아까 주차장관계는 삼랑진 종합개발계획에보면 재래시장 쪽하고 또 읍사무소 뒤쪽하고 계획되어 있으니까 다소나마 해결될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지금 미전천 습지공원조성과 관련해서 민원이나 또 사업추진 과정에 지금 특별한 문제는 없습니까?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현재까지는 특별한 문제점은 없고 모든 주민들이 다 좋아하고 있습니다.
한원희 위원예. 그리고 저번에 우리 읍사무소에서 철도청에 공작창을 유치하기 위한 일부 몇 분들 발의가 있어가지고 공론화하는 과정을 거쳐야 된다는 우리 삼랑진읍민들의 여론을 결집시킨 후에라야 가능하다는 말씀을 그때 드리고 그 이후에 지금 보고된 바가 없거든요. 지금 그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 삼랑진읍장 박용보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그 이후로 나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부산의 공작창을 삼랑진으로 옮기는 이 문제는 한 두 사람 개인문제는 아니고 전체 읍민의 뜻을 모으고 장기적으로 검토를 해봐야 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현재 지금 까지는 저희들 크게 활동을 안 하고 있습니다. 그 뒤로 그 사람들도 현재 활동도 없고. 이것은 근본적으로 저희들이 우리 삼랑진읍에서 대처해야 될 사항은 아니지 싶고 전체우리 삼랑진읍민들 뜻을 모아가지고 우리시 본청에서 나중에 그게 되는 것 같으면 우리시차원에서 해야 되지 1개 읍의 차원으로 하는 것은 너무 힘에 부치지 않나 그렇게 생각됩니다.
한원희 위원사업은 읍에서 할 사업은 아닙니다. 아니고, 중요한 것은 읍민들의 민의를 우리 읍장님께서 수렴해줘야 됩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민의 방향이 어떻게 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계속 소수의 의견이라도 항상 관심을 가지고 또 그분들이 갖고 있는 생각들에 대한 것을 들어주고 달래주어야 되는 것이 우리 읍장님의 할 역할이라고 봅니다. 앞으로 그런 소수의 읍민들의 생각과 또 이번에 삼랑진읍의 종합개발계획이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우리 읍장님께서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실 것으로 믿고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손드는 위원 있음)
지정곤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지정곤 위원읍장님 지정곤 위원입니다. 우리 읍장님께서는 건설도시국 재난관리과에계실 때 전국에서 최우수기관상도 받고, 읍장님께서도 말씀이 있었습니다만 지역의 의원이 없다고 해서 크게 불리한 것은 없습니다. 우리 산건위 위원들이 다 지역의 의원 역할을 해드리겠습니다. 그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또 능력이 있기 때문에 우리 삼랑진읍민들 번영과 안녕을 위해서 또 경륜이 있기 때문에 잘 하리라 기대됩니다.
우리 삼랑진읍민회관이 있지 않습니까? 운영실태라든지 혹시 수입이 있으면 지출이있을 것 아닙니까? 거기에 대해서 읍장님께서 아시는 대로 설명을 좀 부탁드립니다.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삼랑진읍민은 저희들이 예비군 중대에 월 10만원으로 지금 현재 임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마을지도자 협회하고 청년회 거기에서 한 20만원 정도 나옵니다. 그리고 2층에는 우리 삼랑진읍민들 위해가지고 저녁에 주부노래교실하고 회의장으로 이렇게 활용해가지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지정곤 위원지금 읍민회관 운영은 잘되고 있다 이말입니까?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가 봐가지고는 그렇게 썩 운영이 잘되는 것은 아닌데 그냥 현장유지 차원에서는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2층 거기도 노래교실하고 주부교실 이것도 빌려주는 이유가 빌려줘야 그 주변의 청사관리도 되고 활용도 되고 이렇고 그다음 정기적으로 하는 데는 저희들이 월 10만원씩 저렴하게 현재 임대해가지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정곤 위원읍장님 저가 이 질의를 드리는 것은 읍민회관이라는 것은 우리 삼랑진읍민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건립된 것 아닙니까? 그래서 우리 읍장님이 능력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해주십사는 그런 뜻에서 건의 드린 겁니다. 잘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또 다음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손드는 위원 있음)
김순필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순필 위원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그리고 반갑습니다. 다른 것이 아니고 247페이지에 보면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추진현황 2010년도에 이 결과에 대해서 다른 문제점이라든지 또 재발해서 다시 재사업 시공하는 그런 일은 없습니까?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2010년도 사업은 모든 게 아무 문제 없이 잘 사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2011년도는 사업을 삼랑진읍에서 많이 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순필 위원2011년도 계획은 얼마나 됩니까? 사업이. 2010년도는 7건인데 2011년도계획은.
○ 삼랑진읍장 박용보5개소 정도 됩니다.
김순필 위원그럼 사업이 좀 늘었네요?
○ 삼랑진읍장 박용보거의 같고, 건수는 조금 줄었지요. 7건에서 5건 정도로.
김순필 위원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물어보겠습니다. 251페이지에 보면 도로변 풀베기사업에 다른 읍면에서는 업체에다 위탁을 하던데 삼랑진 같은 경우에는 보니까 조금 양이 많은데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하는지 아니면 업체에다 위탁을 해서 하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 삼랑진읍장 박용보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삼랑진은 제방이 많아가지고 시에서 내려오는 돈 이것 1200만원 가지고 다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삼랑진 청년회하고 이런데 저희들이 부탁을 해가지고 그 사람들 실제 비용이라고는 조금씩 자기들 기금에 보태주고 그래서 전부다 자발적으로 청년회나 이런 새마을회에서 풀을 베고 거기에 저희들 일부 금액을 다는 인건비대로 다 못주고 그렇게 되었기 때문에 풀은 좀 많이 베고 그렇게 했습니다.
김순필 위원그러면 전체를 다 새마을이나 다른 단체에서 도와주시는 겁니까?
그럼 자원봉사 비슷하게 해서.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그렇습니다.
김순필 위원그러면 주변에 연 2회 하게 되어도 주변은 깨끗합니까?
○ 삼랑진읍장 박용보그래서 지금 저희들 위원님들 눈에 흡족할 정도로는 되지 않았는데 우선 저희들 도로변 중심으로 좀 베고 전체다는 이것 가지고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일단 큰 제방하고 일반시민들이 많이 볼 수 있는 그런 자리를 중심으로 해가지고 우선적으로 베나가고 있습니다.
김순필 위원저가 회수를 묻는 것은 다른 면에서 연 2회로 하니까 정비가 깨끗하게 다되지 않는 것 같다. 그래서 늦가을쯤이나 초겨울 정도에 마른 풀을 한번 정리할 수 있도록 해서 연 3회를 했으면 좋겠다라고 물었기 때문에 저가 읍장님께 여쭤본 겁니다. 알겠습니다.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질의하나 드리겠습니다.
우리 삼랑진지역에 발전소주변 주민지원사업특별회계가 있습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지적사항에 보면 집행잔액을 많이 발생시켜서 계속 이월을 시키고 있는 상황으로 주민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 개발이 필요하고 따라서 실질적인 주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집행이 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와 관련해가지고 우리 삼랑진 지역발전소주변 주민을 위한 어떤 지원사업 개발에 우리 읍장으로서 어떤 복안을 가지고 계신지 간단한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삼랑진읍장 박용보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발전소주변특별사업은 지금 현재건설과에서 전체적으로 집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 현재 거기에 간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그 주변 사람들 필요한 사업을 저희들 파악을 해서 건설과에요청토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잘 알겠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랑진읍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삼랑진읍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하남읍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남읍장 안영진“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하남읍장 안영진.
하남읍장 안영진입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하남읍 담당주사를 소개하겠습니다.
이재황 부읍장, 김상업 주민생활지원담당입니다.
김영배 재무담당입니다.
다음 한구열 민원담당입니다.
다음 김영철 산업경제담당입니다.
다음 이학현 건설담당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하남읍장님께서도 답변석에 바로 자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에서도 말씀하셨듯이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한 검토는 우리 위원님들께서 이미 하고 계십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자료에 꼭 기준하지 않더라도 전반적인 하남읍의 현안이나 또는 자료에 대한 보완설명, 건의사항 있으면 말씀하여 주십시오.
○ 하남읍장 안영진간략하게 하남읍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하남읍은 밀양시 변화하는 속의 중심에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동남권 신국제공항 유치와 또 4대강 사업이 있는데 상당히 그런 부분으로 해서 하남읍 주변 민원이 발생되고 또 주민들 갈등도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님들께서 많은 관심으로 하남을 좀 보살펴주시고 하남을 아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하남읍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손드는 위원 있음)
지정곤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지정곤 위원읍장님 지정곤 위원입니다. 우리 읍장님께서는 농업기술센터 유통과에서 우리시가 농업도시인데 그동안 유통에 많이 헌신적이었던데 대해서 이 자리를 빌어서 고맙다는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이번 인사도 그런 많은 경륜과 경험이 있기 때문에 우리 하남은 농산물이 1년에 한 1000억 이상 생산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우리 읍장님의 많은 경험과 경륜을 가지고, 특히 우리 하남읍은 감자가 거의 제가 볼 때 7, 80% 농산물 생산량 중에 그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유통에 많은 기대를 걸면서 먼저 한번 우리 재난관리과에서 본 위원도 말씀을 드렸습니다. 우리 4대강 사업 중에제15공구 모래 수집장에서 바람으로 인하여 황사가 우리 주택이나 하우스에 피해가 있다는 민원이 있었습니다. 지금 어떻는지 거기에 대해서 우리 읍장님께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하남읍장 안영진저도 저번 10월말경 바람이 좀 불 때 산에 올라가서 그것을 관찰했는데 사실 사막지역에 모래가 일어나듯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바로 재난관리과와 환경관리과에 서면으로 저희들이 보고를 하고 또 건의를 해서 현재 일부 현대산업개발과현대개발에서 일부 모래바닥에 부직포를 지금 덮고 있는 부분도 있고 계속 살수 차량으로 현재 물을 뿌려서 완벽하게 되지는 않겠지만 최소화하기 위해서 서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주민들도 약간의 불편함은 참을 수 있지만 또 많은 모래가 발생되고 이러면 그때그때 저희들이 관리기관에, 상부기관에 보고를 드리고 해서 주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정곤 위원읍장님, 저도 노파심에서 우리 읍장님한테 이런 말씀드리는 것은 시설하우스는 상당히 일조가 중요하지 않습니까? 황사로 인해서 비닐위에 투명성이 떨어지면 농작물 생태에 많은 지장을 주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항상 유념하시고 살수차에 몇 번 운영 하더라도 철저를 기해주시기 당부 드리면서 그리고 우리 하남은 보니까 감자와 딸기 그리고 양배추 이 판매경로, 우리 읍장님이 많은 유통에 대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제가 지난 금요일부터 우리가 토요일까지 무안에 청양초 소비홍보 및 대축제를 마산, 진해, 부산 자갈치․광안리 횟집 많은 지역에서 홍보를 하면서 그렇게 한번 직접 소비자와 우리 생산자끼리 대화도 하고 또 직접 만나서 물류비용 이런 문제도 한번 의논을 해봤습니다. 그래서 보니까 물류비가 예를 들어서 우리고추 값이 지금 현 시세가 5만 5000원에서 6만원 하면 우리 소비자한테 가니까 10만원도 더 호가합디다. 그래서 그 비중이 거의 물류비가 한 40-45% 차지하는데 제가 왜 이 말씀을 읍장님한테 드리느냐 하면 우리 하남은 감자나 딸기나 양배추는 전부 수집해서 소비자한테 갈 때는 물류비가 상당히 포함되리라 그래서 읍장님한테 질의를 한번 드려봅니다. 거기에 대한, 우리가 생산해서 실지 생산자들한테 조금이라도 피부에 와 닿는 소득이 되었으면 하는 그런 차원에서 한번 질의를 드려봅니다. 그 대안에 대해서 한번
○ 하남읍장 안영진지금 하남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들은 감자라든지 양배추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고추보다도 물류비가 부담이 더 많이 되는 그런 실정입니다. 그래서 현재 하남에 거래되는 감자가 주로 20㎏ 포장단위로 거래가 됩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님들께 부탁하고 싶은 것은 사실 그것을 10㎏으로 낮춰야 되는데 농가 입장에서는 박스를 1개 더, 박스비가 실제로 더 드는 그런 부담이 있다 보니까 그런 부분들이 사실 아직까지 해소가 안 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그렇다고 박스비를 당장 지금 10㎏으로 한다고 해서 박스비를 더 주고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그런 실정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정착될 때 까지는 시차원에서 조금 저희들이 박스라도 지원을 해서 10㎏ 단위로, 사실 여기 위원님들도 집에서 감자 20㎏ 사 놓으면 거의 3분의 1은 봄 되면 싹이 나서 버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있고, 또 사실 20㎏ 하는 것은 너무 단위 양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저는 하남읍에 우리가 감자유통을 최소한 10㎏ 단위로 줄여서 해 나가겠다 그런 복안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우리 읍민들과 협의를 해나가도록 하고 양배추 부분은 현재 거의 약 100%가 포전거래로 이루어져서 중간 상인들이 가격이 비싸면 자기들이 폭리를 취하는 그런 부분들이 있는데 이런 부분도 농협에서 매치사업을 한다거나 좀 위탁사업을 해서 중간 상인들의 폭리를 자제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을 농협과 협의해서 일부분이라도 농협이 매치나 수탁을 함으로 인해서 중간 상인들의 폭리를 막을 수 안 있겠나 그래 생각하고 그런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우리 지역에 작목반들이나 농협, 생산자 단체나 같이 협의를 해서 그런 부분들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질의
(손드는 위원 있음)
김순필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순필 위원읍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김순필 위원입니다.
262페이지에 보면 꽃길 조성 추진현황이 있습니다. 현황이 있는데, 읍장님께서는 농업과에 계셨기 때문에 축산기술과에서 우리 밀양지역 교량에 하는 꽃을 거기에서 관리하고 조성하는 것은 알고 계시지요?
○ 하남읍장 안영진예.
김순필 위원이 꽃 구입처는 우리 수산에 있는 지역민한테서 구입하는 것입니까?
○ 하남읍장 안영진예. 그렇습니다.
김순필 위원그러면 지역사업을 조금 활성화하기 위해서 하는 것으로 본 위원이생각하면 되겠습니까?
○ 하남읍장 안영진예.
김순필 위원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물어보겠습니다.
264페이지 도로변 풀베기사업 추진현황을 상세하게 세부에 어느 단체에 준 것까지 교부액까지 상세히 적어주셔서 감사하고요, 다른 삼랑진읍 같은 데는 자체적으로 주민들의 협력을 받아서 도로변 풀베기를 하는데 하남 같은 경우에는 전부다 위탁을 해서 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 하남읍장 안영진사실 도로변 풀베기는 상당히 위험이 많이 따릅니다. 교통의 문제이런 것이 많이 따르기 때문에 업체에 주고 저희들이 제방 풀베기 사업 같은 위험요소가 별로 없기 때문에 새마을단체에 줘서, 낙동강 제방 풀베기는 저희들이 새마을단체에 줘서 풀베기를 하고 도로변에는 교통소통문제라든지 혹시 또 사고라든지 이런 것 위험성이따르기 때문에 한 지역에 많은 인원들이 작업할 때는 상당히 불편함이 있는 것으로 생각해서 저희들이 위탁을 해서 거기에서 풀베기를 한 그런 실정입니다.
김순필 위원읍장님 하남에는 도로에만 풀베기하시고 둑에는 안하십니까?
○ 하남읍장 안영진제방 풀베기는 새마을단체에 위탁을 줘가지고 그렇게 했습니다.
이 부분은 지금 도로변 풀베기 사업만 저희들 자료가 나갔고 또 재난관리과에서 제방 풀베기는 낙동 강변에 별도로 또 있습니다.
김순필 위원하남읍에는 도로변만 하고 나머지는 재난관리과에서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까?
○ 하남읍장 안영진예산이 도로변하고 제방 풀베기하고 두 가지가 있기 때문에 이 자료요구가 저희들 도로변 풀베기만 나왔기 때문에 도로변 풀베기에 대해서만 자료를 제출했습니다.
김순필 위원설명 잘 들었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또 다음 질의하실 위원
(손드는 위원 있음)
한원희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원희 위원읍장님 한원희 위원입니다. 저가 주소지는 상남이라도 농사를 짓고 있는 곳은 하남들입니다. 한 6000평 정도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남지역 지역구는 지정곤 위원님 지역구이지만 그 사정은 저가 제일 잘 압니다. 하남들은 거의 농산물의 종합 생산공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박, 무, 배추 등 다양한 품종들이 이렇게 많이 재배되고 있는데 그에 따라 많은 시책들이 개발되고 해야 되는 시점에서 우리 농업정책에 전문가이신 읍장님이 가셔서 잘 해결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특히 아까 읍장님 설명 중에도 하남들에는 지금 신공항 유치 지역이기도 하고 또 여러 가지 주물공단,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되어서 정말 변화의 핵 속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와 관련되어서 우리지역에서 농사짓고 있는 농업인들에게 혹시라도 좀 피해가 가지 않을까 늘 농업인의 한 사람으로서 걱정이 많이 됩니다. 또 전문가이시기 때문에 세세히 살펴서 하나하나 점검하시고 해서 우리 농업인들이 대접받고 개발과정에서 정말로 희생만 강요당하지 않고 대접받으면서 명예롭게 또 직업이 전환될 수 있도록 그동안 우리 밀양발전을 위해서 정말 동력으로써 역할을 다했는데 너무 개발의 논리에 밀려서 우리 농민들이 쓸쓸한 뒷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농민의 한 사람으로서 늘 안타깝습니다. 우리 읍장님이 짧은 기간이지만 이런 개발정책과 관련되어서 하남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한 조사된 내용이 있으면 밝혀주십시오.
○ 하남읍장 안영진지금 하남에 신공항 유치 관련하여 대부분의 우리 밀양의 전체시민들은 상당히 찬성을 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하남읍의 소수의 의견도 우리가 존중을 해달라 하는 이야기를 저는 이 자리에서 먼저 한번 드리고 싶고 특히 젊은 분들이 순순하게 임대로 농사를 짓는 분들은 지금 상당히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공항이들어오면 땅 지주들은 보상을 받아 충분하게 노후생활을 할 수 있지만 순수 임대 해가지고 하는 분들은 상당히 불안해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들이 우리가 신공항 유치가되면 충분하게 검토를 해서 그런 사람들이 살 터전이 뭔지 그 터전을 다시 우리가 보완해서 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을 고려해야 되지 않나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현재 산업단지라든지 4대강 사업과 관련해서는 별로 아까 환경공해그런 부분 말고는 별로 없는데 신공항 관련해서는 일부 젊은 층에서 그런 여론이 많이 있는데 혹시 이 부분 저희들, 그분들도 이야기는 밀양에 유치하는 것은 다 찬성을 한다. 그러나 찬성을 하지만 우리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뭔가 대안이 없으면 안 된다 하는 그런 여론이 있기 때문에 우리 위원님들께서도 그런 부분들을 혹시 하남에 반대여론이 있더라도 그런 분들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그것은 반대라기보다는 자기생계하고 관련되었기 때문에 충분하게 의견을 수렴해주시기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한원희 위원예. 그래도 짧은 기간에, 지역이 고향이라서 그런지 많이 파악하신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앞으로 지역개발이 되면 밀양의 재정은 튼튼해집니다. 그러나 우리 농민들은 여러 가지 앞으로 살아가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 또 도전해야 되는 두려움이 함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과장님 세세히 살펴서 많은 정보를 우리 집행기관본청에 자료제출을 많이 해주셔서 갈등 없는 속에서 축복받은 개발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한 가지만 더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상남에 리모델링과 관련해서 우리 상남에 있는 농민들이 하남 쪽으로 대거 이동했습니다. 이동해서 각종 시설물들이 늘어나고 시설채소나 여러 가지 겨울철 농작물을 지금 하남에 와서 많이 짓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가 경험 한바도 그렇고 각종 재난 시, 태풍이라든지 풍수해 있을 때 주소지가 다른 이유로 조금 관심을 덜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남들이라는 것은 하남읍민들만농사짓는 것이 아니고 상남면민들도 세천, 어은동, 오산, 외산 일부, 동산까지도 하남에서 농사를 짓고 있기 때문에 특히 산업계에서 기초조사라든지 또 농업정책을 홍보하는 부분에 있어서 샌드위치에 있는 이런 분들이 좀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들 과장님이 잘 챙겨주시라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면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상득 위원예. 김상득 위원입니다. 우리 하남읍은 4대강 사업 중에 낙동강에 제일인접한 그런 지역입니다. 그래서 조금 전에 우리 지정곤 위원님 모래야적장 때문에 민원도 있었습니다만 지난번에 하천 안에 농경지 보상민원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민원을 어떻게 처리하셨나 싶고 재난관리과의 소관이지만 좀 실태를 알고 계시나 싶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하남읍장 안영진4대강 사업부분에 대해서는 지상권 보상 관련해서 상당히 일부는 거기에서 지상권을 약 2, 3억 받은 부분들도 있고 이것이 말썽이 되어서 주민들도 부당하게 받은 것은 안 된다 이런 이야기가 나와 가지고 사실 밀양경찰서에서 3천만원 이상 받은 사람들은 전부다 조사를 했습니다. 조사를 해서 부당하게 받은 부분에 대해서는 전부다 돈을 회수하고 나머지 부분들은 정당하게 자기가 진짜 실질적으로 농사를 지으면서 받은 분들은 정당하게 처리가 되었지만 정말 강가에서 전혀 농사를 짓지 않고 철재만 꼽은 부분에 대해서는 거의 조사를 경찰에서 전면조사를 해서 일부 자금이 회수된 상태에서 현재 이 부분은 또 부당하게 회수당한 농가는 일부 소송도 제기를 한 것으로 저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그 결과는 거의 마무리가 되어 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사한 부분에도 별 문제없이 해서 회수당한 사람들은 거기에 수긍을 하고 정당하게 사실 농사를 지은 분들은 보상에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문제는 상대적으로 형평성 논리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부당하게 받은 사람들한테 일부 농업인들이 불만을 가진 부분에 대해서는 조사가 이루어지므로 인해서 또 많이 그런 불만들이 해소가 된 것으로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그런 부분도 사전에 읍장님께서 조사 분석을 잘하셔가지고 문제점이 없도록, 또 이 문제 뿐만 아니라 하더라도 다른 문제가 제기되면 그런 것도 교량적 역할을 좀 잘해주셔가지고 사전에 방지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검토를 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 하남읍장 안영진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또 다른 질의사항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우리 읍장님께서 하남지역 신공항 유치와 관련하여 걱정을 하시는 말씀을 하시는데 개인의 입장에 따른 이해관계상 이런 여론 저런 여론이 없을 수 없고 당연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와 관련해서 읍장으로서의 걱정도 당연히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우리 밀양시 전체를 위한 신공항을 유치함에 있어서 차후 문제는 충분히 우리 읍장님의 걱정이 덜어지도록 우리가 그때 가서 노력할 부분이고 지금 현재로서는 유치함에 있어서 좀 부정적인 그러니까 좋지 않은 여러 가지 오해로 인한 여론들이 생겨나지 않고 유치를 함에 호의적 그런 여론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좋은 여론조성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하남읍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하남읍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부북면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북면장 이종숙“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부북면장 이종숙.
부북면장 이종숙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우리 면에 근무하는 부면장 및 담당주사를 소개 올리겠습니다. 부면장 송봉근, 총무담당 전병영, 민원담당 신영호, 산업경제담당안대성, 개발담당 김노정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면장님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부북면 역시 감사자료에 대한 검토는 위원님들께서 다하고 있는 사항이므로 전체적인 현안 보완이나 건의말씀 있으시면 간략하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혹시 자료에덧붙여서 보충설명할 사항이나 아니면 부북면에서 특별히 건의할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부북면장 이종숙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부북 보완 자료는 없습니다.
그리고 건의사항도 특별한 것은 없지만 우리 부북면은 지금 사포일반산업단지, 제대농공단지, 춘화농공단지 그리고 첨단산업단지 100만평 지정이 되어 있어서 많은 개발과또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부북면민들은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익을 우선시해서 많은 협조를 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어떤 민원이나 문제점이 없는 상태에 있는데 특히나 100만평 개발제한구역에 있어서 우리 주민들은 많이 불편합니다.
그래서 신공항 유치 등 첨단산업단지가 빨리 유치되어서 우리 주민들에게 불편함이없고 또 밀양시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고 위원님들께서 우리 부북면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감사합니다.
그리고 부북면소관 업무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지정곤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지정곤 위원면장님 지정곤 위원입니다. 저는 질의하기 전에 참 존경스럽습니다.
면장님께서는 읍에 읍장으로 계시다 또 최초 여성으로서 면에 면장으로 부임을 했습니다. 읍장으로 계실 때하고 또 동장으로 계실 때하고 또 지역의 면장으로 계실 때하고 근무를 해보니까 여러 가지 차이가 있을 줄 압니다. 거기에 대해서 면장님의 견해를 한번 묻고 싶습니다.
○ 부북면장 이종숙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내이동은 제가 2년을 근무했는데 내이동은도시행정이 중요시되고 또 부북면은 농업행정이 중요시되는 곳입니다. 그래서 내이동같은 경우에는 시청에서 주로, 도시과나 이런 데서 모든 소관을 다하고 부북면 같은 경우에는 반경 범위가 넓고 농업행정, 또 개발행정, 마을개발사업 이런 주민의 욕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또 시간이 부족합니다. 제가 가서 한달반 정도 근무를 했는데 많이 다녀야 되고 다 일일이 가보지 못하는 정말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그렇다고 제가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우리 면민들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정곤 위원왜 본 위원이 차이점이 대해서 질의를 드리느냐 하면 동장으로 계실 때 참 자전거를 타고 지역 구석구석에 다닌다는 존경하는 시민들의 그런 말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산건위 존경하는 위원장님도 부북출신입니다만 농업과 공업이 병행 발전되어 가는 지역이고 또 마을별, 씨족 집단촌으로 중심을 이루어 마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런 지역에 면장으로 부임해서 면정을 펼친다는 것이 본 위원이 볼 때 너무나 우리 면장님 자랑스럽다고 생각합니다. 또 어려움이 있으면 우리 위원장님이 입이 무겁습니다. 그러나 우리 산건위 위원들 전체가 다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우리면장님한테 이래 묻고자 하는 핵심적인 것은 그런 여러 가지 변화 속에 있는 우리 부북에서 또 외부 관광객들이 연꽃밭이나 연극촌 여러 모로 특히 또 부북 화악산 등산객들도 많이 오십니다. 그런 지역이기 때문에 우리 면장님 원체 역량이 있기 때문에 부임한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또 역량을 더 펼칠 수 있는 그런 좋은 아이템이라든지 견해가 있으면 한번 말씀해주십시오.
○ 부북면장 이종숙저희 부북면은 2월달 되면 아리랑마라톤이 되는 코스이고 또 여름이면 연극촌 축제를 하는 곳이고 지금 또 퇴로마을에 고가체험마을로 지금 조성을 하고 있고 화악산에는 등반객이 굉장히 많습니다. 많은데, 제가 특별히 역량이 있어서 발령을 받은 것은 아니고 시장님께서 발령을 내렸기 때문에 가서 부족하지만 또 우리 면민들이 여성이라서 다소 걱정하시겠지만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85년도부터 96년 말까지 부북면에 10년간 근무했기 때문에 저는 부북면 구석구석을 다 잘 알고 있고 특히나 남성분들은 거의 90%를 다 알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기 때문에 주민들은 걱정하실지 모르지만 저는 그렇게 도움을 많이 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인맥을 아는 것이 재산이니까. 그래서 제가 우리 직원들과 더불어서 부북면이 우리 밀양시 발전하는데 핵심 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별한 아이템 가진 것은 없지만 내년도 특수시책으로는 계획을 한 것이 있다면 이것은 소소한 것이지만 다문화가족에 대한 계획, 지원책을 좀 특별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른 읍면에서 아이템을 가져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지정곤 위원그래서 제가 또 그런 질문을 드린 것은 저도 우리 위원들 중에 제일행복한 사람입니다. 지역구 여성의원 존경하는 부의장님과 같이 지역에서 일을 하고 있다는 이 자체가. 그리고 우리 산건위 위원장님도 저는 입이 무겁다고 해도 아주 행복한위원장이라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최초 여성 면장님이기 때문에 우리 전시민과 또 존경하는 우리 부북면민들이 상당히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잘해주셔야 다음에 또 여성이 사무관이 되어서 지역에 가서 아, 여성이 면장으로 가니까 참 지역에 꼼꼼스레 여성답게 잘 챙기더라 그런 평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 산건위 위원장님도 많이 도와주실 겁니다. 열심히 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부북면장 이종숙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또 다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간단히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반갑습니다. 김상득 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이종숙 면장님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동에 계실 때 하루가 멀지 않게 자주 뵙는데 오늘이 최고로 이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 내이동에 계실 때는 사람이 희망이다는 이런 슬로건을 가지고 우리 동민들에게 화합과 또 모든 주민숙원사업을 잘 추진했습니다. 지금도 우리 동장님께서는 어디 나가시더라도 많은 칭찬이자자합니다. 그래서 혹시 또 부북면장으로 가셨는데 나름대로 슬로건을 가지고 어떻게 좀 할 생각이 없으신지 그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 부북면장 이종숙김상득 위원님 말씀에 따라서 제가 근무했던 전임지 내이동은 소비가 가장 많은 지역입니다. 식당이라든지 이 모든 것 경제를 체감할 수 있는, 우리 밀양경제가 좋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시민체육대회때 물론 내이동에 국한되어서 제가 사람이 희망이다라고 말씀을 드린 것은 아니고 우리 밀양시 전체가 사람이 있어야 경제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모든 시민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였습니다. 사람이 희망이라는 것은 공장을 반대하지 않고 개발을 해야 사람이오고 그런 뜻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니까 꼭 내이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밀양시 전체에 사람이 많이 와야 그리고 개발을 해서 공장이든 무엇이든 있어야 된다는 뜻을 내포한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했었습니다. 그렇게 했고, 부북에 가서는 아직 우리 부북이 지정곤 위원님 말씀대로 공업과 농업, 또 관광으로 우리 부북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관광과 함께 가는 지역이기 때문에 특별한 슬로건을 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정하지는 않았지만 밀양시의 핵심 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부북면도 내이동처럼 그렇게 한번 우리 면장님의 혼신의 정열을 다 바쳐가지고 우리 읍면동에서 보면 유일하게 여성 면장님 한분밖에 안 계십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하셔가지고 또 다른 시 본청에 들어오시든 간에 내이동처럼 좋은 이미지를 남기시고 또 발전을 시켜주시기 당부 드리면서 저의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동안.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순필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순필 위원이종숙 면장님 반갑습니다. 아까 특수시책이라기 보다는 다문화 가족에관해서 다른 어떤 특별한 아이템이 있다고 아까 말씀하셨는데 제가 세부적으로 물으면 안 될 것이고 세부적으로 물어도 되겠습니까? 그러면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부북면장 이종숙올해 저희들이 부북면에서 행정우수사례로 부북면민 음악회에서 장려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우리 직원들에게 특수시책을 처음부터 계획을 해서 한번 해보자, 초부터. 그리고 우리 밀양시에는 다문화가족이 한 300여세대가 있습니다. 그 중에 우리 부북면에 30세대가 있습니다. 10분의 1이라는 다문화가족이 있기 때문에 저는 평소에 사회복지 관련해서 관심이 많이 있기 때문에 다문화가족이 잘 살고 그 가정이 건전한 가정이 되기 위해서는 이주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도 교육을 시켜야 된다고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 단체와 더불어서 월별로 시책을 정해서 교육도 시키고 또 화합할 수 있는 건전한 가정을 만들 수 있는 그런 계획을 하고자 우리 직원하고도 얘기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기관단체와 우리 면과 행정과 같이 합해서 다문화가정이 건전한 가정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지도 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김순필 위원예. 면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다문화가족이 우리 밀양시에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은 우리 면장님이 굉장히 오랜 노하우가 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제가 여성단체에 있을 때 다문화가족행사를 도에서 맨 처음 시작해서 그다음 우리 밀양시에 와서 그 사업이 시작되었는데 그 다문화가족 사업이 밀양시 전체의 꿈이 되고 또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 우리 밀양 행정에서 여성의 어떤 모범이 되어서 여러 공무원들이 우리 면장님과 같은 훌륭한 면장님이 나올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 부북의 연꽃마을과 같은 면장님의 노력이 되도록 기대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저는 부북을 연고지로 직접 부북면에서 몸으로 부딪히고 있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칭찬드릴 사안이 많았는데 우리 다른 위원님들 칭찬이 하도 많아서 저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소득증대를 위한 어떤 산업구조의 다양화를 통해서 우리 밀양시의 발전을 기하고자 우리 부북지역에서 여러 가지 개발사업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와 관련한 주민들의 불편 불만 이런 민원도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 부북면이종숙 면장님을 비롯해서 전 직원들이 사전에 이러한 주민불편에 대한 문제를 찾아서또 이렇게 해결해주시고 지역의 정말 시책사업에 대한 우호적인 여론을 만들어가기위한 노력에 대해서 정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부북면에 대한 소관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부북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해주십시오.
다음은 상동면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이인수“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상동면장 이인수.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우리면 담당주사를 소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면장겸 총무담당 조숙현, 주민생활지원담당 정재상 씨는 지금 지병으로 인해가지고 병가 중에 있습니다. 민원담당 이병우, 산업경제담당 우성식, 개발담당 박창득.
○ 위원장 박필호직원들께서는 앉아주시고 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이 제출된 감사자료와 상관없이 상동면 주요 현안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고 건의사항 또한 있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이인수상동면 현안사항은 765 관련되어 민원이 계속 발생되고 있습니다.
발생되고 있는데, 우리 산건 위원님들께서도 765에 대해서 관심을 좀 가져주시고 문제점이 있고 애로점이 있으면 적극 도와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상동면 업무와 관련한 특별한 질의가 있으신 분은 질의해주시기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한원희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원희 위원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한원희 위원입니다.
제가 알기로 상동면은 전형적인 농업을 주축으로 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떤 새로운 소득창출을 위해서 애쓰시고 함께 하시고 계시는데 제가 알기로 솔방지역 뒤쪽 산에 산양 산삼 재배 작목반을 구성해서 지금 하고 있는데 밀양시에서는 특별한 지원책이 없이 지금 자체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해서 이번에 수확시기가 도래되었는데 각종 산양 산삼들이 도난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듣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되어서 대책이나 또 부탁할 일이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 상동면장 이인수한원희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저가 간지한 2년 되었습니다. 2년 되었는데 산삼 재배한지는 지금 5년이 되었습니다. 5년 되었고, 지금 5년삼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되고 있는데, 판매를 하는 것 보니까 한 뿌리에 25만원 정도 받고 있습디다. 올해 저희들 관내에 도둑을 맞았습니다. 5년삼근만 패 갔습니다. 패 가버리고 일부 작년도에 환경관리과 유해조수 관련되는 시설비를 가지고 저희들이 한 농가는 울타리를 쳤습니다. 쳤는데, 거기는 도둑을 안 맞았고 그 외 지역은 대부분 다 5년삼은 거의 도둑맞았습니다. 맞았는데, 농민들도 면에 와서 건의도 하고 해서, 저것이 환경관리과의 유해조수 피해시설 예산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부족하고 이래서 작년도에도 우리가 1농가 밖에 배정을 못 받았습니다. 신청은 6농가 했는데 1농가 밖에 배정 못 받았습니다. 그런 것은 우리 산건 위원장님 이하 위원님께서 잘 생각을 해주셔가지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예산이 좀 많이 반영되어 가지고 실질적 농가에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한원희 위원예. 어쨌든 새로운 소득작목 개발을 위해서 애쓰시는 우리 이인수 면장님과 또 농민들한테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것을 관광인프라와 같이 함께 구성해서 부가가치를 더 높일 수 있도록 우리 면에서 많은 시책을 개발해서 건의해주시면 우리 산건위에서는 적극적으로 돕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상득 위원예. 김상득 위원입니다. 제가 꽃길 조성사업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동은 제가 보기에는 읍면동 중에 줄장미를 해가지고 최고의 꽃길로 조성을 잘 했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그 반면에 보면 상동에서 유천 넘어가는 교량에 꽃길을 조성해놓았는데 우리 면에서 시공을 했지 싶은데 맞습니까?
○ 상동면장 이인수예. 맞습니다.
김상득 위원혹시 또 시공하면서 관리라든지 그런 문제점은 없었습니까?
○ 상동면장 이인수예. 말씀 드리겠습니다. 올해 우리가 상동 옥산교에 우리가 화분걸이를 설치했습니다. 그것을 설치한 것은 제가 쭉 있어보니까 우리가 경북 청도군 하고 도간 경계이고 해서 제가 욕심을 좀 냈습니다. 내가지고 예산도 없었습니다.
없었는데, 마침 지역경제과에서 실시하는 지역공동체 일자리 재료비를 좀 달라 했습니다. 달라 해가지고 한 2000만원 받았습니다. 받아가지고 화분도 사고 꽃도 식재를 했는데 하니까 지금 우리 기술센터에서 우리 시내에는 전부 기술센터에서 꽃을 키워가지고 전부다 배분을 했습니다. 했는데, 그것을 좀 달라고 하니까 잘 안됩디다. 안되고 해서 내년도 봄에는 우리 기술센터 협조를 좀 구해야 됩니다. 산건 위원장님 이하 위원님들께서도 그것을 좀 부탁을 드려가지고 우리 상동도 좀 줄 수 있도록 해주면 하여튼 우리 밀양에 찾아오는 분들한테 좋은 이미지를 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제가 한번 지나가다 보니까 그런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우리면장님께서 나름대로 면을 위해서 아름답게 꾸미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축산기술과에서 시내에 하고 있는데 내년도에는 그 꽃은 실질적으로 관리를 잘해야 됩니다. 시내처럼 이렇게 관리해야만 올해 가을이나 겨울까지도 유지할 수 있는데 실질적으로 면에서는 그런 부분 관리가 힘듭니다. 그래서 축산기술과에 저희들이 이야기를 해가지고 교량부분에 대해서는 축산기술과에서 관리를 하는 것이 안 맞겠나 이래 생각이 들어서 좀 질의를 드렸습니다. 아무튼 고생하셨습니다.
○ 상동면장 이인수예. 감사합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 위원장 박필호지정곤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지정곤 위원면장님 지정곤 위원입니다. 면장님은 우리 상동면민을 위해서 열정을 가지고 하고 계신다는 그런 작지 않은 소문을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고맙게 생각합니다. 다름이 아니고 제가 우리 상동에 보면 고수부지 체육공원 있지 않습니까? 거기 다릿발하고 진입로에 우리가 진입하려면 거기가 상당히 위험성이 있고 또 교통사고위험성도 있습니다. 그에 대해서 우리 면장님 나름대로 어떻게 대안과 방안이 있을 것 아닙니까? 대안과 방안이 있으면 이번에 우리 산건위 위원님들한테 건의를 드리든지, 건의를 드리면 우리가 건설과에 또 협의를 해서 어떤 대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한번 면장님께서 거기에 대해서 설명해주십시오.
○ 상동면장 이인수조금 전에 총무위원회에서 질문을 받았습니다. 받았는데, 저도 실지 2년을 다녀도 저도 예사로 다녔습니다. 예사로 다녔는데 거기가 참 위험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느낀 것은 중앙선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밀양 쪽에서 가면 상동체육공원으로 들어가면 좌회전을 해야 되는데 전부 중앙선 침범입니다. 그래서 제가 일단 오늘 질의를 받고 답변을 했습니다. 한 것은 교통행정과에 중앙선부터 일단 지워 달라. 지워주고 그 외 우리가 중앙선을 넘어가는 것보다도 우측을 해서 다리 밑으로 내려가든지 도로를 개설 좀 해야 될 필요성을 느낍니다. 느껴서 저가 오늘 마치고 가서 현장에서 다시 검토를 한번 해가지고 건의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지정곤 위원그렇게 해주십시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우리 면장님, 상동면에는 떫은 감 생산농가가 상당히 많이 있는데 떫은 감 생산의 어떤 활성화나 소득증대를 위해서 어떤 체계적인 지원이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체계적인 지원을 받기 위한 어떠한 조치나 대책이나 방안이 강구되어야 하는지? 만약에 그러한 방안이 있다면 그 방안을 이행하기 위한 앞으로 향후 어떤 면장의 계획이 있다면 간단하게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동면장 이인수예. 말씀드리겠습니다. 저가 갔을 때부터 2년전입니다. 2년전부터 상동은 반시감이 거의 30% 특산물 중에서는 우리가 소득이 제일 많은 것이 반시감입니다. 반시감이 제일 많은데, 그래서 시에 다 건의도 몇 번 했습니다. 시장님한테도 건의하고 했는데 그러면 시에서 무슨 개발하든지 뭐를 투자를 한다든지 이럴 시에는 무슨 단체가 있어야 되는데 우리 상동면 반시감 재배농가는 전부 고령입니다. 고령이라서 법인도 하나 못 만들고 전부 개인이 나이 많은 사람 혼자 수확해가지고 팔아버리는 이런 처지더라고요. 그래서 시장님께서 지시를 우리한테 한 것이 그러면 면장이 단디 한번 파악을 해가지고 농협하고 상의를 해봐라 해서 또 농협하고 상의를 해봤습니다.
농협하고 상의를 했는데 시장님께서는 그러면 농협에서 한 50% 부담하면 시에서도 50% 부담을 해주겠다 이렇게까지 되었는데 그것도 협의가 농협에서도 미온적이더라고요. 자기들도 시장조사를 해본 결과 곶감 공장이라든지 이런 것 자기들 나름대로 전국에 다니면서 시장조사를 했는데 수익성이 없다 이래가지고 안 하려 하더라고.
그래가지고 있는데, 현재까지 그렇게 흘렀습니다. 흘렀는데, 올해도 어느 모임 모이면 상동분들은 그런 이야기를 합니다. 하는데, 저것이 임산물이 되다보니까 반시감은 농산물이 아니고 임산물이 되다보니까 우리 기술센터에서도 조그만 지원도 하나 해달라 우리가 하면 안 됩니다. 안되고 지금 작년부터인가 지원되는 것은 감 박스 정도는 임산물로 해가지고 산림과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해주고 있는데, 제가 면장이지만 특별한 대책이 없습니다, 지금. 걱정은 많이 하고 있습니다. 노력을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면장님 대책이 없다라기 보다는 대책을 강구해보겠다라는 답변이적절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상동면장 이인수그렇게 하겠습니다. 대책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상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상동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외면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손재규“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밀양시 산외면장 손재규.
보고에 앞서 저희면 담당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철원 부면장 겸직 주민생활지원담당입니다.
최혜성 총무담당입니다.
황원철 민원담당입니다.
이상범 산업경제담당입니다.
진기호 개발담당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직원들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고 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감사 자료와 상관없이 산외면 주요 현안이나 건의사항에 대해서 있으시면 간략하게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손재규예. 지금 저희 면은 765송전탑 관련해서 고라, 박산, 계곡에 지나가는 765송전탑이 9개가 설치될 계획으로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민원이 계속 발생되고 있고 지역주민들은 대부분 출장가면 사업과 관련해서 건의를 많이 합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역구 의원님과 협의를 하고 의논을 해서 건의를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우리 위원님 산외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혹시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지정곤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지정곤 위원면장님 지정곤 위원입니다. 면정을 펼치는데 우리 면장님 이하 직원여러분께 진심으로 고맙다는 인사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산외면은 다른 지역보다 씨족중심으로 집단촌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으로 인하여 씨족끼리 갈등 소지가 없는지 거기에 대해서 한번 면장님한테 질의를 드려보겠습니다.
○ 산외면장 손재규지금 저희 산외면은 일직손씨가 다원1구 중심으로 해서 한 50호정도 있고 다원2구에 밀성손씨가 한 40호, 희곡에 수원 백씨가 30호 정도 있습니다만 과거에는 저가 듣기로는 갈등의 소지가 많았다 이야기 들었습니다만 최근에는 그런 부분은 별로 없습니다.
지정곤 위원또 이런 협조는 잘되고 있습니까? 우리 면정을 펼치는데.
○ 산외면장 손재규예. 면 행정 추진하는 데는 별 애로사항 없이 잘되고 있습니다.
지정곤 위원문중별로 잘되고 있다.
○ 산외면장 손재규예.
지정곤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른 또 질의사항 있습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한원희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원희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자주 못 뵈어서 죄송합니다.
우리 농업직에 종사하시다 면장으로 발령 나셨는데 특히 산외면 같은 경우는 지금 다양한 하우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지금은 변화하고 있는 것을 제가 느꼈습니다.
화훼나 또는 호접 난 쪽으로 고비용 구조에서 저비용 구조로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모습들을 봤습니다. 그래서 능력 있는 면장님 부임 이후에 많은 우리 행정지도가 있어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어떤 많은 지원과 또 우리 농업인들을 위해서 관리를 잘해주시기 부탁드리고 지금 그와 또 우리 산외 같은 경우에는 행락철에는 또 행락인들이 많이 찾아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재난관리나 또 행락질서유지를 위해서 면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 산외면장 손재규예. 저희 면에 농특산물은 주로 들깻잎입니다. 들깻잎이 지금 한 60㏊에 120억 정도의 소득을 올리고 있고 최근에 와서는 참나물이라든지 다른 분야에도 일부 많이 전환을 하는 그런 농가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해서 농가 소득증대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행락지는 위원님 말씀대로 우리 긴늪부터 해서 산내 경계까지 하천변이기 때문에 여름에는 상당히 행락객들이 많이 옵니다. 그래서 시에서 인력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만 부족한 인력은 저희 면의민방위대라든지 주부민방위 또 자율방범대와 협의를 해서 수시로 순찰을 돌게끔 하고 금년에도 익사사고가 불행히도 2명이 발생되었습니다만 저희들이 최근 홍보를 하고 현수막 설치라든지 근무라든지 이런 것은 열심히 했습니다만 발생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이러한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원희 위원예. 면장님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안타깝지만 그런 사고가 있었군요. 어떻든 2011년도에 산외면은 희망을 갖는 농업인과 산외면이 되기를 바라고 또 재난관리에 특별히 만전을 기해주시기 부탁드리면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면장님 저가 질의 하나 드리겠습니다.
산외면 들녘 전체를 보면 동서로 연결하는 구 24호 국도, 신설 국도 또 중앙농로 제방길 이렇게 아주 참 잘되어 있는데 남북으로 연결하는 그러니까 우리 주로 주민들이 이용하는 구 국도24호선에서 들녘으로 연결하는 그 도로가 신설 24호선 국도의 박스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해서 참 부족하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혹시 그로 인한주민 불편사항은 없는지, 있다면 그 개선책을 위한 면장님의 계획은 어떤 것인지 간단하게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외면장 손재규예. 위원장님 말씀과 같이 저희 산외면은 동서로는 4개의 도로가 2차적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남북으로는 농로 외에는 지금 도로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가 면장으로 가서 그 사실을 알고 여러 차례 지금 건의도 했습니다. 했고, 또 우리지역개발사업이라고 하는 그런 사업이 있어서 저가 그 개발사업에도 이 도로를 했으면 좋겠다 이런 계획을 제출해놓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결정 된 바는 없습니다. 앞으로 최선을 다해서 개설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다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면 산외면 소관 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외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내면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류기용“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산내면장 류기용.
○ 위원장 박필호혹시 직원 소개하시고자 하면 지금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류기용예. 보고에 앞서 저희들 면의 담당주사를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면장겸 주민생활지원담당 김문성입니다.
총무계장 류기우입니다.
민원담당 신원인입니다.
산업경제담당 김일국입니다.
개발담당 민병술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직원들께서는 자리에 앉으시고 면장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바와 같이 제출된 사무감사 자료에 대해서는 저희 위원들께서 다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행정사무감사 자료와 관계없이 산내면 현안이있다면 말씀해주시고 또한 건의사항도 마찬가지로 있다면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류기용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산내면장으로 발령을 받은 지 한 달 반 정도 되었습니다. 또 산내면이 저 고향이고 이래서 공직생활을 하면서 마지막 봉사의 기회라는 생각을 가지고 산내면에서 나름대로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내면은 사과농사를 670㏊ 정도, 산내면민이 한 80%가 사과농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산내면 얼음골 사과가 전국적으로 명성이 상당히 알려져 있는데 타지역에서 사과를 많이 확대 재배하고 있고 또 저희들 지역에서 생산되는 명품사과 얼음골 사과를 계속 명품화 할 수 있는 어떤 그런 쪽으로 계속 관심을 갖고 노력을 하겠습니다. 위원님께서도 저희들 지역에 있는 사과의 명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저희들 내년도에 얼음골 케이블카가 상반기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해마다 성수철이 되면 얼음골을 찾는 관광객이 너무 일시적으로 몰리다보니까 여러 가지 기반시설이 부족하고 취약하다보니까 상당히 짜증스런 그런 일들도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저희들 케이블카가 생기게 되면 외래 관광객도 더 많이 몰려올 것이고 그래서 저희들이 그 부분에 대해서 물론 시하고 저희들 여러 차례 건의도 드리고 이렇게 해결해야 될 그런 부분입니다만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문제점이 뭔지 나름대로 파악을 열심히 해서 저희들 면에 찾아오는 관광객이 다시 찾아올 수 있는 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예. 혹시 산내면 업무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항상 우리 산내 면정을 돌봄에 있어서 일선에서 고생하고 계시는 면장님을 이렇게 뵈니까 반갑습니다. 그런데 산내 얼음골 사과 말씀을 우리 면장으로서 당연히 많은 말씀을 해주시는데 이것은 산내면만의 문제가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 밀양 전체 농산물에서 어떻게 보면 대표 격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희들도 우리 면장님 걱정하는 것 이상으로 품질향상이나 또는 유지를 위한 지원에 우리 위원회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우리 면장님께서도 지금과 같은 열정을 계속 가지시고 우리 산내면 사과가 더 명품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기 바라면서 질의 있으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상득 위원반갑습니다. 김상득 위원입니다.
저도 면장님과 마찬가지로 산내면이 고향입니다. 먼저 고향에 근무하러 오신 것을 환영을 합니다. 최근에 얼음골사과축제로 인해서 면장님께서 오시자 말자 작년에 비해서 외부의 관광객들이 많이 오시고 또 사과도 나름대로 홍보가 되어서 판매실적도 높다고 평을 듣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얼음골사과축제하면서 나름대로 문제점과 또 활성화를 하기 위해서 방안이 있으면 이 자리를 통해서 한번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내면장 류기용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가서 얼마 안 되어서, 한 보름 정도 되어서 사과축제가 개최되었는데 사실은 제가 그 당시에는 이미 전임 면장 계실 때다 계획이 이루어져 있고 그런 상태가 되어서 제가 특별히 시간적으로 또 너무 촉박하다보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은 사실 있었는데 시간적으로 그렇게 좀 파악을 하지 못했습니다, 사실은요. 그리고 행사가 지나고 나서 제가 느낀 바는 사실은 우리가 격년제로 해가지고 남명 쪽에 축제를 한번 개최하고 아래쪽에 개최하고 이렇게 번갈아가면서 이 행사를 하는데 그러다보니까 이게 외부에서 오는 사람들이 상당히 혼란스럽게 되어 있습니다. 행사기간을 어떤 때는 위쪽에서 하고 어떤 때는 아래쪽에서 하고 이래서 상당히 좀 혼란이 오는 것 같은 그런 느낌도 받았고 그래서 한 곳에 행사를 집중적으로 장소를 정해놓고 할 수 있는 여건도 사실은 현재로서는 안 됩니다. 그러다보니까 어쩔 수 없이 분산해 이렇게 격년제로 할 수 밖에 없는 그런 사항인데. 그래서 제가 그 부분 한 곳에서 계속적으로 이렇게 행사를 하고 행사내용도 좀 색다르게, 다채롭게 오는 사람들이 다시 오고 싶은 축제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야 안 되겠나 하는 이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관심을 갖고 우리 사과발전협의회하고 의논을 해서 행사가 좀 더 빛날 수 있도록 할 그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좋은 의견을 해주셨는데 산내면에 보면 본 위원이 보는 입장에서는 축제기간이 너무 기간이 짧다. 그리고 홍보를 하려고 하면 좀 제대로 해야 되고 또 조금 전에 면장님 말씀하셨던 바와 같이 지금 여건상 행사장이 좁습니다. 좁다보니까 지역의 축제를 통해서 사과 홍보를 많이 하고 판매를 하려고 하면 산내면 전 일원이 그 기간 안에 좀 기간을 연장해서 축제의 장이 되어야 안 되겠나! 그리고 어느 정도사과축제를 통해서 우리 판매하는 기간 동안에 계속적인 축제가 되어야 된다 그런 제 생각입니다. 그래서 혹시나 축제에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시에 건의를 해가지고 예산부분이나 이런 부분을 많이 건의를 해주셔가지고 그렇게 추진을 해주시고 또 산내면 같은 경우는 우리 지원되는 사업이 올해나 작년에 냉동 창고에 전체적으로 지원을 해줬지만 또 실질적으로 주민 전체가 사과 농사짓는 분들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농협이나 이런 것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지원도 되겠지만 개인 골고루 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검토해서 또 건의를 해주셔야 안 되겠나 싶습니다. 그런 것을 주민들의 여론을 잘 수렴해가지고 시에다 좀 건의를 해주시고 저희들에게도 말씀해주시면 산내면 사과가 홍보, 나름대로 판매전략이라든지 그런 것도 적극적으로 같이 검토를 해서 산내면의 사과가, 얼음골 사과가 잘 팔릴 수 있도록 또 농사를 잘 짓고 잘 팔릴 수 있도록 최대한 저희들도 협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산내면장 류기용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사항 있으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한원희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원희 위원예. 면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얼음골은 단장과 더불어 밀양시의 가장 청정지역이면서도 또 경관이 수려한 지역입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가장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물론 사과가 명품브랜드화 되어서 주민소득도 많이 창출되고 있는데 이런 수려하고 또 얼음골이라든지 명소가 있음으로써 우리 내적 자산가치가 상당히 높은 지역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혹시 사과를 재배하는 과정에서 농약과다 사용으로 해서 그 청정지역 이미지가 훼손될까 상당히 걱정입니다. 그래서 특별히 산내, 단장지역은 친환경 약재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한 농산물과 함께 지역에 맞는 이미지화해서 앞으로 케이블카가 설치되고 하면 많은 내방객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것들이 제2의 우리 소득원으로 함께 잘 작용할 수 있도록 연계된 산업으로 육성해줄 것을 부탁의 말씀을 드리면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사항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산내면 소관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산내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단장면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장신재“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0년 11월 30일 단장면장 장신재.
○ 위원장 박필호과장님께서는 답변석에 자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출된 자료는 저희들이 다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료와 상관이 없이 또는 자료에 대한 보완설명이 있으시다든지 현안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라든지 건의할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단장면장 장신재예. 위원장님 이렇게 배려를 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을 합니다. 단장면은 잘 아시다시피 단장면이 우리 시에서 가장 큰 면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일 큽니다. 그다음 산림면적이 또 제일 큽니다. 단장면 전체면적의 약 84%를 점유하고 있고 그리고 단장면은 다른 지역은 거의 국도를 통한 이런 촌락이 형성되었지만 저희들 단장은 5개의 큰 골짜기 안법, 고례, 국전, 정승동, 표충사 이런 5개의 골로 형성되어 있는 그런 부분으로 저희들 지방도를 포함해서 연장 105.2km입니다.
아마 가장 큰 길이를 보유하고 있고 지방소하천을 포함해서 하천길이가 77km입니다.
그래서 이런 수려한 자연경관이 발생되어졌는데 표충사로 인해서 단장이 우리 밀양시의 대표적인 관광지이고 또 긴 하천으로 인해서, 자연발생유원지로 인해서 지역적인 행정의 수요가 많은 이러한 부분인데 작년에 대비해서 저희들 인구가 한 40명이 불었습니다. 다른 지역은 다 주는데. 아마 산천이 좋고 사람이 살기 좋은 고장이라서 외지에서 별도로 전입하는 가구가 좀 많은 것으로 생각이듭니다. 저희들 단장의 현안을 한두 가지만 우리 위원님께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역적으로 지금 765㎾ 송전선로와 관련한 문제인데 정말 저희들 단장면을 통과하는 11km 연장거리에 전주 20개가 저희들 단장지역의 산 북부 사연 쪽으로 해서 통과가 되어집니다. 그래서 지역주민들의 이러한바람은 충북 청양군 그다음 양주시에 추적 60분이라든가 송전선로가 통과되는 주민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 재산적인 손실 그다음 전파로 인한 인명의 피해 이런 것을 상당히 우려를 함으로 해서 지금 제도 개선위원회를 통한 좀 합리적이고 우리 통과지의, 선하지의 주민들의 피해가 적어지게끔 별도의 이러한 노력을 제도개선위원회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만 어쨌든 이게 설치가 만약에 된다고 그러면 지역주민들의 이러한 여러 가지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 예상될 것으로 생각이 되어지고 그래서 이 부분이 결국 765 뿐만이 아니고 고압전선이 통과되는 양주와 청양군의 그러한 사례를 빌어본다면 실질적인 고압전선이 밀양의 북부지역을 통과하면 결국은 밀양이 이러한 고압전압으로 인한 사람이 살 곳이 되지 못하는 장기적으로 볼 때는 밀양의 공동화에큰 우려를 미칠 수가 있다 이렇게 예측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들을 지역주민들의 어떤 손해보다는 우리 의회에서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이 부분에 대한 별도의 대책을 강구해서 지역주민들에게 그러한 힘을 실어주시면 좋겠다는 건의를 드리고 조금 전에 제가 지역적인 현안을 보고 드렸습니다만 저희들 단장면에 산불 감시원이 7명밖에 없어요. 그래서 제가 쭉 지역순찰을 했는데 저희들 초소가 2개소 있는데 실제 그 초소가 옛날에 설치된 초소인데 사주감시가 불가능해요. 특히 바드리일 경우에는 전체 5개의 골짜기가 형성되어 있으니까 산불감시요원 7명으로 해서는 상당히 큰 문제가 있다. 개인당 읍면별 산불감시원의 1인당 감시면적이 단장이 1622㏊로써 지금 어느 읍면보다도 가장 많은 산불감시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그다음에 감시이동거리가 전체의 이동거리가 105km 정도 나오니까 이 산불감시원들이 결국은 감시를 하기 위해서는 자기 차량으로 이동을 해야 됩니다. 다른 지역들은 그냥 한 위치에서 사주경계가 가능하지만 저희들 지역은 결국은 이 골짝이 크고 하기 때문에 움직여야 하는 부분들이 있어 그래서 산불감시원들이 움직이는데 필요한 유류대, 기름이드니까 잘 움직이지 않으려고 그래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이 필요하면 예산상 유류비의 지원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되어지고 그리고 또 감시인원의 충원을 통해서 실질적인 이러한 예방이 우선되는 이러한 산불의 행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저희들 표충사는 대표적인 이러한 우리 밀양의 관광지이고 만약 단장지역의 이러한 산불로 인한 우리 밀양시 전체 이미지가 나빠지는 것을 고려할 때는 사전에 각별한 산불감시인원의 증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좀 각별히 관심을 가지시고 이러한 부분이 관철될 수 있게끔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필호설명을 들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혹시 질의하실 위원 있으시면
(손드는 위원 있음)
지정곤 위원 질의하여 주십시오.
지정곤 위원예. 평소 존경하는 면장님께서 유서 깊은, 또 관광명소가 많은 문화재가 많이 산재된 단장면에 부임하신 것은 그동안 우리 면장님께서 문화재 및 관광마인드가 있기 때문에 부임 안 했나는 본 위원의 생각이듭니다. 그래서 본 위원도 산림녹지과 감사자료 검토한 결과 우리 단장면은 산지가 다른 지역보다 3, 4배 많은데 초소감시요원이 2명이고 산불감시요원이 5명으로 총 7명이 되어서 저가 건의를 드렸습니다.
과장님께서도 검토를 해서 면장님하고 협의를 해서 증원하든지 조치할 계획을 세우고 있을 겁니다. 그리고 또 사실 평리녹색체험마을이 단장면에 있는데 명품화 하기 위해서 또 면장님께서 여러 가지 관광마인드를 가지고 있고 또 노하우도 있고 경험도 있고 해서 이 명품화 지역으로 개발하기 위해서 면장님 나름대로 생각하는 견해가 있다면
○ 단장면장 장신재예. 지정곤 위원님께서 이렇게 격려를 해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저희들 평리녹색체험마을이 제가 본청에 있을 때는 잘 몰랐었는데 단장면 지역에 가니까 평리녹색체험마을에 관광객이 1일 체험하는 체험인원이 평균보다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해서 보통 관광차 4대, 5대 그러니까 한 200명 가량이 저가 와서 줄곧 파악을 해보면 이렇게 오더라고요. 그래서 그분들이 와서 평리녹색센터에서 일단 브리핑을 받고 각 농가별로 별도의 체험활동을 통해서 실질적인 농가소득이 증대되고 있는 것을 보고 정말 위원장과 마을주민들이 이 체험을 하고 농가소득을 올리기 위해서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이러한 노력들이 정말 우리 농촌지역에 바람직한 따뜻한 부분이 될 수 있다 이런 생각을 가지면서 체제는 현재 농업기술센터에서 각종예산의 지원 그다음 이팝축제에 대한 지원, 지역민들의 의지 정말 대단하게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만 향후 저희들 평리마을이 지금 슬로시티라는 이러한 여러 가지 관광의 마인드가 좀 달라져가는 입장에서 자연산천을 많이 찾고 있는 이러한 부분들이 진행되고 있는 부분으로 양산 바드리에서 밀양댐으로 넘어오는 관광객 인원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람직하게 우리 평리 고례주변의 고례천 그 주변을 명품화 하기 위해서는 지금 저희들 이팝축제를 단장에서 고례 들어가는 길 쪽으로 심어서 상당히 성목이 되어 가고 있고 이렇습니다만 실제 이팝나무라는 것이 수분을 억수로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 도로가에 심겨 있는 이팝나무가 가뭄 시에 시들해지고 말라죽는 이런 것으로 해서 우리 직원들이 별도로 물을 공급하는 이러한 사례가 있고 했는데 자연적으로 하천개수계획에 따라서 물론 단장 고례천을 개수를 할 계획입니다만 그 이전에 자연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그 고례천에 이팝나무들을 정말 집중화하므로 해서 그 물을 좋아하는 이팝나무가, 위양지에 있는 위양 못에 있는 그 이팝나무처럼 물을 좋아하는 이팝나무가 평리 그 지역과 고례천 전체에 이팝나무가 피어있을 때 정말 우리 평리뿐만이 아닌 우리 단장의 또 다른 녹색체험관광의 부분이 되지 않겠느냐 하는 측면으로 향후 이 고례천의 주변에 이팝나무 심는 이러한 부분에 좀 집중할 수 있게끔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지정곤 위원예. 과장님 우리 녹색체험마을 지금도 관광객들이 많이 오지만 내년부터는 우리 면장님께서 좋은 마인드를 많이 겸비한 분이기 때문에 더 많이, 또 오신 분들이 또 다시 올 수 있도록 그런 기대를 하면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단장면장 장신재예.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필호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단장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단장면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0년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내일오전 10시에 감사위원회를 개의하여 감사총평과 함께 감사결과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실한 감사활동을 펼쳐주신 위원여러분과 감사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주신 관계공무원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모든 일정을 마치겠습니다.

(12시 48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5명)
김상득, 김순필, 박필호, 지정곤, 한원희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수룡

○ 피감사기관참석자
상남면장 박노대
초동면장 김오곤
무안면장 임수삼
청도면장 박용돈
삼랑진읍장 박용보
하남읍장 안영진
부북면장 이종숙
상동면장 이인수
산외면장 손재규
산내면장 류기용
단장면장 장신재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