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5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3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23년 07월 18일 (화)

장소 총무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제3차 회의)
1.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의 건
가. 행정국 소관(관광진흥과, 체육진흥과, 민원지적과)
나. 평생학습관 소관
- 기타기관(밀양문화관광재단)


심사된안건
1.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의 건(계속)
가. 행정국 소관(관광진흥과, 체육진흥과, 민원지적과)
나. 평생학습관 소관
- 기타기관(밀양문화관광재단)


(10시 00분 개의)

○ 위원장 강창오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밀양시의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본 위원회에서 다뤄야 할 안건은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입니다. 위원회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일정표와 같이 진행하고자 하오니 자세한 일정은 일정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관광진흥과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참석하지 못하여 행정국장이 업무보고를 대신하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1.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 업무보고의 건(계속)


가. 행정국 소관(관광진흥과, 체육진흥과, 민원지적과)


나. 평생학습관 소관


- 기타기관(밀양문화관광재단)

○ 위원장 강창오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행정국장 나오셔서 관광진흥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국장 이종황행정국장 이종황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관광진흥과 소관 하반기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39페이지 목차, 140페이지 정책목표 및 세부이행사업 141페이지 기본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42페이지 관광객 유치 전략 강화입니다. 5월 말 기준 외부 방문객 622만 7943명으로 전년 대비 6.2% 증가하였으며 관광 소비액 173억 1355만 원으로 전년도 대비 7.9% 증가하였습니다. 지속적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홍보로 밀양을 더 알리고 음식관광 활성화를 통해 관광객을 더 즐겁게 하겠습니다. 또한 광역시티투어로 수도권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을 더 꼼꼼하게 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밀양의 관광자원 중 하나인 교육관광도 교육기관 홍보를 통해 참여도를 높이고 작지만 강한 관광지를 만드는 인프라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다음 144페이지 밀양 방문의 해 추진입니다. 상반기에는 관광객을 위해서 다양한 이벤트와 인센티브를 실시하였고 특히 밀양 대표 콘텐츠인 밀양 선비 풍류 공연을 15회에 개최하여 3400여 명이 관람하였습니다. 그리고 관광사업의 최접점에 있는 관광사업자와 시민을 대상으로 관광 마인드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여 관광 인식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하반기에는 밀양 선비 풍류 공연, 밀양 교육 배우기 등을 적극 실시하여 밀양 맞춤형 관광 프로그램을 특화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관광사업자 관광 수용 태세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행정과 관광사업자 그리고 시민이 함께 관광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 145페이지 생태테마 관광자원화사업입니다. 밀양의 관광명소인 위양지의 생태를 보존․관리하여 관광 수입이 지역으로 유입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상반기에는 위양생태관광 숏폼 공모전을 개최하여 총 53작품이 응모하여 그중 14작품이 수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어린이 마을 해설사 양성 및 다양한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6페이지 밀양아리랑 글로벌 브랜드화입니다. 세계 속 밀양아리랑 브랜드 구축을 위한 사업으로 아리랑 전승체계 구축․생활화․ 현대화․세계화․관광자원화 5대 전략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밀양아리랑 학술대회와 토크콘서트, 체험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밀양강 오딧세이를 연계한 지역 무형문화재 촉진과 밀양아리랑 저변 확대를 위한 청년이 부르는 마이 아리랑 콘서트 그리고 3대 아리랑 합동 공연을 차질 없이 준비하여 밀양아리랑의 세계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7페이지 제65회 밀양아리랑대축제입니다.
5월 개최된 밀양아리랑대축제는 안전하고 대성황을 이룬 축제로 40만 7000여 명이 방문하였으며 완성도 높은 오딧세이 공연으로 축제의 품격을 높였습니다. 7월 13일 축제평가보고회를 마쳤으며 내년에 개최되는 제66회 대축제 계획 수립 및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48페이지 2023년 가을 밀양강 오딧셰이입니다.
영남루와 밀양강의 절경을 배경으로 밀양의 희망을 노래한 밀양강 오딧세이는 우리시가 키워낸 대표 공연입니다. 올 가을 밀양강 오딧세이 공연은 시민 배우 역할을 강화하고 지역 예술인․예술단체가 참여하여 밀양 시민 모두가 함께 만드는 공연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밀양 시민의 자부심이 더해진 수준 높은 공연으로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49페이지 얼음골 신비테마관 조성사업입니다. 얼음골의 우수한 자원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여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작년 12월 실시설계 용역이 완료되었으며 금년 3월 경상남도 사업계획 변경 승인으로 총 사업비가 135억 원으로 증액되었습니다. 7월 공유재산 변경 관리 계획의 의회 승인 후에 사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음 150페이지 삼랑진 낙동선셋 디지털타워 조성사업입니다. 낙동강의 아름다운 풍광을 즐길 수 있는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여 새로운 관광명소로 만드는 사업입니다. 12월 타워 디자인 및 콘텐츠 개발 공모 계획 추진으로 차질 없이 사업을 수행하겠습니다.
다음 151페이지 낙동선셋 디지털파크 조성사업입니다. 낙동강을 중심으로 한 김해시와 연계협력사업으로 레일바이크교와 삼랑진교에 분수형 경관 조명을 설치하여 관광 거점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하였으며 문체부와 기재부 보조사업 적격성 심사를 마친 상태입니다. 7월에 보조금위원회 심의 이후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 그리고 실시설계 용역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음 152페이지 밀양아리랑 디지털정원 조성사업입니다. 야간 관광콘텐츠 강화로 체류형 관광을 통해 시내권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중으로 문화재 현상 변경 등 행정절차를 거친 후 10월경 콘텐츠 제작을 추진할 계획이며 내년 5월 준공 예정입니다. 다음 153페이지 수산제 키즈익사이팅 숲정원 조성사업입니다. 역사자원인 수산제의 관광자원화를 통해 새로운 관광명소로 육성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상반기에는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였으며 하반기에 문화재 영향 검토 등 사전절차 이행 및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 154페이지 한옥(고택) 가꾸기 사업입니다. 전통 건축물 정비로 문화자산을 활용하여 밀양다움을 담은 관광콘텐츠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실시설계 용역 착수하였으며 문화재 보수 설계 승인 및 실시설계 용역 완료 후 사업 시행 예정입니다.
다음 155페이지 밀양아리랑 오토캠핑장 개․보수 사업입니다. 밀양의 대표 캠핑장인 밀양아리랑 오토캠핑장의 시설 개선을 통해 캠핑족을 유치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상반기에는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를 완료하였으며 하천 점용 허가를 신청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실시설계 용역 완료 후 사업 시행 예정입니다. 다음 156페이지 밀양 대표먹거리 및 맛집 육성사업입니다. 관광 소비의 비중 중 가장 큰 부분이 음식 부분입니다. 지역 대표 음식을 관광상품으로 개발하여 브랜드화를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상반기에는 밀양돼지국밥으로 향토음식 부문 2023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2년 연속 수상하였으며 향토음식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밀양 향토음식 7종을 선정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향토 음식 홍보, 맛집 선정 및 맛지도 제작 디저트 음식 개발 등을 통해 밀양의 새로운 맛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다음 157페이지 굿바비 캐릭터 랜드마크화 사업입니다. 굿바이는 귀여운 이미지로 꾸준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런 굿바비 캐릭터를 활용해 밀양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방문객이 많은 장소 10개소에 포토존을 설치할 계획이며 9월 준공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관광진흥과 하반기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강창오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보고 들으신 관광진흥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예, 최남기 위원입니다. 연일 국장님께서 업무보고하시느라 수고 많습니다.
우리 관광진흥과 조금 전에 국장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밀양 방문의 해가 돼가지고 중국에 있는 많은 관광객들을 유치하려고 하는 그런 계획을 가지고 많은 수고를 하고 계시는데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사실은 관광객 유치 전략 강화와 관련해서 지난 5월 달에 우리 의회에서 부산역에 상임위 우리 위원들이 가서 관광, 밀양을 알리는 그런 활동을 했고 그때 직원들께서 많은 수고를 하셨는데 이게 지금 보니까 광역시티투어 추진 계획에 이거는 어떠한 방법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 한번 설명해 주시고 여기 “등 대도시” 해놨습니다마는 가까운 인근 도시는 전혀 없네요. 이 내용에 대해서 한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행정국장 이종황최남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광역시티투어는 대도시 서울, 대전, 광주, 전주 등을 대상으로 지금 6월부터 12월까지 저희들이 계획을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인근 대도시인 부산, 창원 그리고 울산, 포항 등지는 지속적으로 계획에는 없지만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또 관광객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최남기 위원본 위원이 건의라면 건의고 한데 지난번처럼 부산역에서 밀양을 알리는 그날 방문의 해를 맞이해서 우리 관광상품을 가지고 밀양을 알리는 그런 수고를 많이 하셨는데 그러한 방법으로 해서 서울역이나 또 동대구역 인근 그런 도시에도 역을 중심으로 해서 한번 했으면 안 좋겠나 하는 생각에서 건의를 한번 드립니다.
○ 행정국장 이종황예, 방금 최남기 위원님께서 의견 주신 그런 내용도 저희들이 적극 검토하여 하반기에 대도시를 중심으로 또 우리 역세권 이런 쪽에서 다시 또 필요하다면 또 저희들도 위원님들과 함께 관광 홍보를 할 수 있는 그런 장을 마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남기 위원예, 그리고 2023년 가을 밀양강 오딧세이 계획을 또 3일간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계획을 갖고 계시는데 이건 지난 우리 아리랑대축제에 했던 오딧세이 그 내용을 가지고 한 번 더 3일간 한다 이런 내용입니까?
○ 행정국장 이종황답변드리겠습니다.
그 오딧세이에서 큰 맥락에는 변화가 없는데 오늘 오후에 시장님을 비롯해서 감독님을 모시고 가을 오딧세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또 구체적으로 점검 회의를 합니다. 아마 똑같지는 않을 거고 조금 수정할 부분이나 또 보완할 부분 해서 조금 더 우리 아리랑대축제보다 좀 더 활기차고 또 실경 멀티미디어쇼라든지 이런 걸 조금 더 보충하는 그런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최남기 위원아리랑대축제를 통해서 우리 밀양강 오딧세이가 상당히 많은 우리 국민들한테 또 밀양을 찾아온 관광객들한테 상당히 좋은 공연으로 그렇게 인식이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너무 자주 하게 되면 또 이 스토리를 조금 사업 내용을 바꿔서, 조금씩 바꿔서 하는 것도 좋지 않느냐는 측면에서 말씀을 드렸고요, 그걸 하게 된다면 우리 아리랑대축제할 때에 국민은행 거리 야간에, 이것도 야간 공연이잖아요. 그렇죠? 그랬을 때 그 행사와 아울러서 젊은 청년들이 그때 엄청나게 많이 나와서 그때 그 도시문화센터에서 했는가? 그 국민은행 거리하고 남천강 둑길로 해가지고 맥주 페스티벌 해가지고 상당히 인기가 그때 많이 있었고 많은 사람이 몰렸었거든요? 그런 행사도 같이 아울러서 한번 했으면 좋겠다, 저녁에 그래서 한번 건의를 드립니다.
○ 행정국장 이종황방금 또 최남기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내용대로 축제나 이런 지역 행사를 여는 게 우리 지역경제 활성화와 직접 연계될 수 있는 그런 게 본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방금 건의해 주신 내용대로 그런 쪽으로도 적극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남기 위원예, 이상입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그 밀양강 오딧세이와 관련해서 여기 시내 도심상권 연계 방안 마련이라고 계획이 돼 있는데 생각은 아주 좋은 생각이신 것 같은데 혹시 어떤 구체적인 방안을 가지고 계시는지 국장님 혹시 답변되시겠습니까?
○ 행정국장 이종황예, 지금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계획을 하고 있고 그런 어떤 구체적인 안이나 이런 게 나오면 저희들이 별도로 의회에 한번 보고를 드리는 그런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좋은 아이디어를 잘 내셔서 그 상인 분들하고 협의를 사전에 행정에서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게 아니고 그분들하고 미리 사전에 한번 어떤 방식으로 방향으로 하는 게 좋겠는지 상인 분들하고 지역 상권 주민들하고 같이 잘 협의를 하셔가지고 아이디어를 잘 내셔서 여기 계획에 나와 있는 것처럼 밀양강 오딧세이가 관람도 하지만 그게 연계가 되어서 지역 상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방안을 잘 강구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 행정국장 이종황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현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우 위원국장님 수고하십니다. 이현우 위원입니다.
147페이지 밀양아리랑대축제 관련해서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기간이 2023년 5월 18일부터 5월 21일까지 4일간 진행이 되었었습니다. 이 기간을 어떤 과정을 통해서 정하셨는지 혹시 답변 가능하시겠습니까?
○ 행정국장 이종황이현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저희들이 아리랑대축제를 쭉 해오면서 보통 보면 4월 말에서 5월 초에 하다 보면 지금 위원님들도 잘 아시겠지만 계속 하루 아니면 이틀 이 정도는 비가 오고 또 기상 상태가 안 좋았던 게 사실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일련의 기상 상황이나 이런 상황을 장기적으로 검토를 해보고 또 주변 여건 상황을 검토해서 대축제 날짜를 정한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이현우 위원국장님 말씀대로라면 기상 상황이라든지 여러 가지 어떤 상황을 고려를 해서 그러니까 좀 유동적으로 정할 수 있다는 것으로 들리는데 맞습니까? 예를 들어서 5월 셋째 주 목요일 이렇게 딱 못박고 그날만 해야 되는 어떤 이유는 없지 않습니까? 그 부분은 얼마든지 상황에 따라서 변동이 가능하다고 제가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 행정국장 이종황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마 축제 기간을 토, 일요일을 포함시켜 놓은 이유가 저희들이 보면 관광객이 방문할 수 있는 여건이라든지 또한 휴일을 이용해서 관광 축제를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아마 토, 일요일을 꼭 포함시켜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현우 위원예, 국장님 우리 밀양아리랑대축제가 밀양을 대표하는 축제를 넘어서 경남 그리고 대한민국에서도 이름을 널리 알리고 또 밀양에 어떤 문화예술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축제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국장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한 우리가 디테일한 접근이 필요하다, 그래서 제가 왜 이 기간에 대한 말씀을 드리냐면 5월 18일부터 이 축제가 시작이 됐어요. 국장님깨서 잘 아시겠지만 이 5.18은 민주화운동 기념일입니다. 법정 기념일이라는 것은 그때 당시에 있었던 시대적 상황에 대해서 우리 국가가 국가 차원에서 기념을 하겠다는 것인데 여기에 관련된 분들 뭐 당장 우리 지역은 아니지만 희생자들이 있고 또 그분들을 추모하는 이런 법정 기념일에 꼭 축제를 이렇게 진행을 해야 되느냐에 대한 사실 항의도 좀 받았었습니다, 제가. 우리가 보통 이웃이 아픔이 있다고 하면 함께하거나 함께하지 못할 때는 아픔을 마음으로라도 함께 나누고 위로를 하지 않습니까? 그런 상황에서 우리가 이러한 즐기는 축제를 이 기간을 반드시 고집을 해야 되느냐에 대한 부분은 분명히 한번 재고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지금 과장님께서 자리를 비우고 계시는데 국장님께서 좀 심도 있게 한번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우리 밀양이, 밀양시 행정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식으로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 접근을 하고 어떤 가치를 담고 있느냐가 상당히 중요한 문제인 것 같거든요? 굳이 아픔이 있는 분들을 자극이라는 표현까지는 제가 적절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우리가 그렇게 함께 아픔을 나누지는 못할망정 그렇게 축제 날짜를 명시를 해서 5월 18일이라는 날짜를 명시를 해서 많은 분들이 보이게끔 하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저는 이번 아리랑대축제 정말 많은 분들이 고생을 하셨고 성공적인 축제였다고 평가를 했습니다. 평가를 하는데 더 활성화시키고 우리 밀양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했으면 더 나아가서 발돋움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을 드리기 때문에 이런 세밀한 부분까지 국장님께서 담당 부서장님 그리고 담당자님들과 충분한 고민을 하시고 또 결정을 하는 그런 과정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날짜를 정하시는 과정에 대해서는 국장님께서 지금 충분히 파악이 안 되신 것 같은데 차후에 저에게도 한번 설명을 다시 해 주시고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또 접근해 나가실 것인지에 대한 부분도 설명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이 부분은 우리 위원회, 우리 의회 전체와 한번 공유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150페이지 삼랑진 낙동선셋 디지털 타워 조성사업 관련해서 부지 매입률이 지금 27%라고 자료에 나와 있네요. 하반기 추진 계획을 보니까 10월 달에 부지 매입을 보상을 완료하겠다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 현재 이 부지 매입 건 관련해서 원만하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차질이 없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국장 이종황예, 이현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대상사업 부지 총 480㎡ 중에 국유지를 포함한 시유지가 2791㎡이고 사유지가 1289㎡입니다. 그래가지고 지금 사유지가 일부분 남았는데 사유지 소유자 분들하고 지금 협의가 또 이야기가 잘 되고 있기 때문에 계획한 시기까지 보상하는 데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이현우 위원지난 질의․응답 시간에 제가 말씀을 듣기로는 그러니까 “부지 매입과 관련해서 소유자들이 긍정적인 의사를 밝혔다.그래서 매입을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제가 이야기를 들었거든요. 그래서 계획하신 대로 원만히 진행이 되고 있다는 것으로 제가 이해를 하고 이와 관련해서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강창오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배심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심교 위원예, 국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배심교 위원입니다.
굿바비 캐릭터 랜드마크화 사업에 있어서 상반기에 10개소를 설치 대상으로 잡았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에 보면 굿바비 공공미술 제작 및 전시실하고 밀양농어촌관광 단지 개장 시기에 맞춰서 두 군데 더 설치하겠다 이렇게 확인을 해도 되겠습니까?
○ 행정국장 이종황예, 배심교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설치 대상지 10개소는 이거는 저희들 포토존으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고 방금 또 말씀해 주신 그 2개소는 거기서 조형물을 예쁘게 만들어서 또 포토존은 아니지만 거기서 사진도 찍고 또 주위에서 같이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그런 사업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배심교 위원저희들 행정사무감사 때도 한번 말씀드린 적이 있는 것 같은데 마암산터널하고 KTX 지나가는 선로 용두목 그쯤에서도 조형물이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 이렇게 말씀을 한 번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 하반기 추진 계획에 그 사업도 들어가 있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행정국장 이종황예, 추가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하반기에는 아직 그것까지는 계획이 되지 않고 내년도 당초 예산에 좀 확보를 해서 캐릭터를 설치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배심교 위원밀양 방문의 해라고 선포도 하고 뭐 행사까지 다 진행을 하는데 들어오는 입구, 또 사람들이 제일 많이 지나다니는 길목에 이런 조형물이 하나쯤 있었으면 좋겠다 해서 추경에 이 돈이 올라오면 올해 가능하고 아니면 당초예산 같으면 내년에 사업이 가능하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거죠? 저는 빨리 했으면 좋겠다 싶어서 1회 추경 때 한번 말씀드렸고 또 행정사무감사 때도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조금 검토를 잘 하셔가지고 올해 예산에도 반영될 수 있으면 올해 하반기에라도 추진을 했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또 한 가지 더는 밀양아리랑 디지털정원 조성사업에 있어서 현재 진행 과정에 보면 3월, 4월, 7월, 8월 7월 지방재정투자심사 승인 조건부로 승인이 되었다고 확인이 되는데 이 조건부라는 건 어떤 조건부를
○ 행정국장 이종황예, 배심교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조건부 승인은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시키는 부분, 국․도비 확보 방안 마련 이 두 가지가 되겠습니다.
배심교 위원그러면 기존 우리가 현장도 한번 가보고 했는데 그렇게 진행이 된다 이렇게 이해를 해도 되는 사업인가요?
○ 행정국장 이종황예, 저희들 계획대로 그렇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배심교 위원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석희억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석희억 위원예, 국장님 수고 많습니다. 석희억 위원입니다.
145페이지 관련해서 생태테마 관광자원화 사업에서 위양 생태관광 4월부터 6월까지 숏폼 공모전에서 53 작품이 참가를 하고 14 작품이 시상을 했다는데 이것도 제가 볼 때는 작품이 많이 나온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으니까 거기에 대한 시상금을 조금 늘려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좀 해 줬으면 좋겠다 싶으고요. 그리고 늘 이야기합니다만 위양못에 사실은 1년 내내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는데 주차장 문제 때문에 늘 우리가 고민하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그 부분을 한번 검토해서 주차장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한번 강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거리가 조금 멀어도 괜찮다고 생각이 듭니다. 너무 가까운 것보다는 한 5분 정도 걸을 수 있는 거리라도 걷는 과정에 그 도로 부분도 얼마든지 아름답게 꾸며서 진입을 들어오는 과정에서도 충분히 관광객들이 즐겨할 수 있는 어떤 그런 시설을 한다든지 할 수 있으니까 조금 거리가 떨어지더라도 한 5분 정도 걸어서라도 올 수 있는 위치에라도 주차장을 확보하는 걸 긍정적으로 한번 검토해 봐 주십사 하고 부탁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행정국장 이종황예, 석희억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밀양지가 밀양의 대표적인 관광지고 또 외부 사람들이 좀 많이 찾아오는데 저도 갈 때마다 방금 위원님이 지적해 주신 그 부분에 대해서 고민도 하고 또 많이 생각을 하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특단의 조치를 취하든지 아니면 어떤 용역을 통해서라도 주차장 확보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더 이상 질의가 석희억 위원님 없으십니까?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국장님 제가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밀양아리랑 디지털 정원사업과 관련해서 영남루 주변으로 해서 아동산 일대 그리고 해천까지 이어지도록 지금 계획을 하고 계시는데 아시다시피 영남루는 지금 국보 승격을 눈앞에 두고 있고 그 주위가 문화재 구역이라서 우리가 이런 시설사업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혹시 그에 대한 검토를 한번 해보셨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행정국장 이종황예,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하반기 추진계획에도 보면 문화재 현상변경 및 역량 검토 이행이 있습니다. 그 문화재에 어떤 저촉이 되지 않도록 그렇게 계획을 충분히 해서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6월 28일 날 문화재청에서 1차적으로 방문해서 저희들하고 협의를 했었습니다. 협의를 했는데 크게 어떤 장애물은 되지 않겠다는 이런 답변을 들었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지금 예정하고 계신 그 일대에 이 사업을, 밀양아리랑 디지털 정원 사업을 시행을 해도 문화재와 관련해서는 큰 문제가 없겠다는 문화재청의 답변을 받으셨다는 그런 말씀이시죠?
○ 행정국장 이종황예, 그렇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알겠습니다. 아마 이 부분은 또 저희 시의회 총무위원회 관심도 많이 가지고 계시고 저희들이 현장방문하고 또 제안도 드리고 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아마 시민들이 아마 주목도도 많이 높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챙기셔가지고 차질없이 진행을 해 주시고 그리고 이 사업이 지금 시행이 되고 있습니다마는 아마 우리 담당 과장님도 그렇고 담당 계장님도 지금 또 바뀌신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게 사실 연속성이 좀 필요한데 지금 일단 실무자 분들은 그 자리에 계실지 모르겠는데 주무계장님하고 주무과장이 바뀐 상황이다 보니까 물론 과장은 또 그 부서에 계시다가 진급을 하셔서 이 내용을 잘 알고 계신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렸냐면 이 사업은 관리감독을 하시는 우리 행정에서 좀 많이 아셔야 됩니다. 그래서 내용적으로도 이 아셔야 되지만 많은 걸 좀 보셔야 됩니다. 보고 눈에 담고 머리에 들어있는 게 좀 많아야 용역을 준 업체에 관리 감독이나 제안을 좀 적극적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군데에 벤치마킹을 적극적으로 하셔야 된다는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국외도 필요하다면 나가셔서 많은 것들을 보고 이게 아시다시피 계속 기술력이 발전하기 때문에 최첨단의 기술을 가지고 왔다 하더라도 몇 년 안 지나버리면 다시 그 시설물들이 노후되는 그런 상황이 되다 보니까 좀 새롭고 그리고 좀 최신이고 다양한 것들을 좀 가지고 오기 위해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것들을 보고 공부를 하셔야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우리 담당하시는 분들이 적극적으로 다른 지역의 벤치마킹이나 거기에 아마 장단점이 좀 있을 겁니다. 실무자들 이야기를 좀 많이 들으셔가지고 단점은 최대한 보완을 하고 장점은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를 하시고 그리고 형태도 결국 이게 시각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새로운 어떤 기술력들과 장비들이 연출되는지를 좀 적극적으로 보고 오셔서 이 사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셨으면 싶습니다. 저희 총무위원회도 그런 부분에서 벤치마킹도 하고 내부적으로도 많은 논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니까 같이 소통하시면서 이 사업이 이왕 이렇게 시작한 사업이니만큼 다른 어느 지역보다 밀양이 최고 낫더라는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그 부분에 좀 신경을 써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관광진흥과 소관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먼저 제가 몸 관리를 잘 하지 못해서 마스크를 쓰고 보고를 드리게 돼서 죄송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밀양문화관광재단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92페이지 2023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입니다.
품격있는 문화․관광 및 시민 소통 강화라는 정책 목표를 두고 6개 전략 과제와 25개 세부이행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93페이지 기본 현황은 자료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올해 1월 1일부터 밀양시 문화도시센터가 재단과 한 가족이 됐습니다. 다음 294페이지 제65회 밀양아리랑대축, 295페이지 실경 멀티미디어쇼 가을 밀양강 오딧세이, 296페이지 제23회 밀양공연예술축제는 앞서 관광진흥과와 문화예술과의 보고가 있어서 넘어가겠습니다. 297페이지 공연사업입니다.
올해 상반기 기획공연 8회와 정부 공모사업인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1회를 진행했습니다. 하반기에는 기획공연 8회 공모사업인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3회, 지역문화예술회관 문화가 있는 날 공연산책 2회 등이 진행됐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무엇보다 문화소외계층이 문화 복지에 결코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8페이지 전시사업입니다.
기획전시사업의 기본 방향은 지역예술인과 출향예술인을 잘 모셔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상반기 기획전시 3건 가운데 지역작가 초대가 2건이었습니다. 하반기에도 기획전시 3건 모두 지역 작가를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하계 어린이 체험 전시도 준비되고 있습니다. 299페이지 대관사업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조금씩 진정되면서 대관이 크게 늘었습니다. 지난해 전시 대관은 31건이었지만 올해는 45건 이상 예상됩니다. 공연 대관은 지난해 30건, 올해는 34건입니다. 이번 달 수시 대관을 다시 공고할 예정이어서 숫자는 더 늘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지난해 공연장 가동률은 64%, 그리고 전시실은 91%였습니다. 전국 최고 수준입니다. 그리고 전시실은 대관이 어려울 정도로 곧 포화 상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300페이지입니다.
밀양아리랑 전시관․전수관 운영입니다. 지난해 밀양아리랑 상설전시관과 전수관을 다녀가신 분은 모두 4899명이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 중에 벌써 지난해와 수준이 비슷한 4887명이 다녀가셨습니다. 그리고 오시는 분 100명 가운데 54명은 다른 지역 분이셨습니다. 전수관은 밀양아리랑 소리꾼 육성사업과 교동 풍물단 동아리 활동 등의 장소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많은 분들이 편안하게 다녀가실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습니다. 301페이지 밀양강 야외공연장 상설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3월부터 10월까지 매주 금요일 저녁 밀양강 야외공연장에서 기존 설치되어 있는 워터스크린과 조명, 음향 등을 활용해 사연과 신청곡 위주의 음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02페이지입니다. 밀양강 야외공연장 상설프로그램 프린지 공연입니다. 좀 전에 말씀드렸던 밀양강 야외공연장 상설프로그램은 금요일에, 프린지 공연은 매주 토요일 저녁에 진행됩니다. 퀄리티가 보장되는 다양한 예술인과 단체가 함께합니다. 물론 야외공연장 시설물인 워터스크린 영상, 음향 등은 활용을 같이 하게 됩니다. 고정 관객도 지금 확보 중에 있습니다. 공연 때마다 300명 정도 시민이 나오셔서 지금 함께 즐기고 계십니다. 지금 분위기라면 밀양강 야외공연장 활성화는 물론 밀양강에서 새로운 문화가 생겨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03페이지 아트센터 및 밀양강 야외공연장 유지․관리입니다. 재단이 설립된 지 8년 차가 됐습니다. 노후화가 시작된 시설물이나 야외공연장의 열악한 환경으로 관리의 손길이 사실 많이 바빠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무대 시설과 밀양강 야외공연장 공연 시설에 대한 수시․정기 점검으로 시설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4페이지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지원입니다. 단체나 개인이 공연이나 전시를 할 때 예산이 부족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가로등 배너 등 홍보 쪽에서 도와드리는 사업입니다. 공모를 통해 16개 단체와 개인에게 18건을 지금 현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모기간 내 지원하지 못한 단체나 개인들이 더 남아 있어서 다시 공고를 한 뒤 추가로 지원을 하겠습니다.
305페이지 생활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지원입니다. 생활문화 장려를 위한 시민동아리 지원사업입니다. 동아리 단체 수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2021년 35개에서 올해 57개로 늘었습니다. 밀양아리랑대축제나 공연예술축제 등과 연계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306페이지 지역특화 문화예술교육 사업입니다. 밀양아리랑아트센터와 꿈꾸는예술터에서 진행하는 교육사업입니다. 밀양아리랑 하모니 등 공모사업 2건과 밀양시 위탁사업인 밀양 아이키움배움터 등 2건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307페이지 문화가 있는 날 팝콘사업입니다. 문화 소외 지역이나 기관을 찾아가는 공연사업입니다. 상반기 4회, 하반기 3회 등 모두 7회가 진행됩니다. 308페이지 홈커밍 아트데이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세계대회에서 우승 또는 준우승한 정말 뛰어난 연주자들이 밀양 학생들이 함께 공연을 하고 마스터클래스까지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6월 2021년 제63회 부조니 국제 피아노 콩쿠르 1위를 한 박재홍 피아니스트와 우리 지역에 있는 학생과 함께 공연을 했고 하반기에는 2021년 시카고 국제음악콩쿠르 아티스트 부문 1위 김도현 피아니스트와 며칠 전 공연을 했습니다. 김재한 트럼보니스트와 함께 함께합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아티스트들과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친구들이 군복무 대신에 봉사활동을 채워야 하는 예술요원이고 무엇보다 저희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309페이지 밀양 꿈꾸는예술터 운영입니다. 꿈꾸는예술터는 전국에 13곳이 있습니다. 저희는 지난 2020년 국비 공모사업으로 선정됐습니다. 사업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밀양시 교육지원청 등과의 기관연계 사업, 인력양성 사업, 지역특화콘텐츠 개발사업과 홍보성 사업 등입니다. 밀양 꿈꾸는예술터는 현재 시범사업 운영 중이며 11일경 개관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해 밀양 꿈꾸는예술터에서는 13개 사업을 진행을 했고 5150명이 교육을 받으셨습니다. 저희 밀양 꿈꾸는예술터가 밀양아리나를 활성화시키는 마중물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310페이지 해천루 복합문화시설 운영입니다.
정확한 네이밍은 “밀양 여행문화센터 해천 상상루”입니다. 위원님들께서도 현장을 둘러보셨습니다마는 1층은 관광 라운지 등 휴게 공간 2층은 미디어 전시와 체험 콘텐츠 등 관람 공간, 3층은 커뮤니티룸 등 복합 공간이 차질 없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건축과와 관광진흥과와 잘 협의를 해서 시범 운영 시기와 그랜드 오픈 시기 등을 잘 조율하겠습니다. 311페이지 배달가는 콘서트입니다. 이 사업은 읍면동에서 축제와 행사 등을 할 때 공연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상반기 가곡동의 벚꽃길축제 등 4곳을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하반기에는 단장면 등 3곳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312페이지 밀양아리랑 오케스트라 운영입니다. 현재 민간 전문 오케스트라 선정을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시민을 대상으로 명칭을 여쭤본 결과 밀양아리랑 오케스트라가 가장 많은 표를 얻었습니다. 제일 먼저 만나보실 수 있는 공연은 밀양공연예술 축제 때 폐막식 공연입니다. 이밖에 기획공연 3회, 우리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한 마스터클래스와 음악 캠프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정말 어렵게 예산을 주셨는데 열심을 다해서 운영하겠습니다. 313페이지 밀양문화관광재단 문화예술사업 서포터즈 운영입니다. 저희 재단에서 진행하는 사업 등에 직접 참여를 하셔서 객관적으로 평가를 하고 홍보하는 일을 하고 계십니다. 저희들은 평가된 것을 사업에 적극 반영을 하고 있습니다. 10명이 상반기에 공연 10건 등 45회를 평가해 주셨고 하반기에도 잘 활용하겠습니다. 314페이지 관광객 유치 및 홍보 활성화 사업입니다. 관광진흥과는 정책과 기획 등의 업무를, 저희 재단은 고객 접점 이후의 업무를 현재 맡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팸투어와 밀양시티투어 그리고 밀양 광역시티투어 등입니다. 그리고 여행사와 철도여행 단체관광객 유치 인센티브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외 홍보를 위해 여행관광박람회에도 참가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시티투어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375명 올해는 379명으로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여행사와 철도여행 대상 단체 관광객 수는 지난해 연말 기준 5009명이었습니다마는 올해 상반기만 6417명으로 아마 연말이 되면 2배 이상 더 많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15페이지 지역관광추진조직 DMO 육성 지원사업입니다.
올해 한국관광공사 2023년 지역관광추진조직 육성 지원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상반기에는 전국에 있는 지역관광추진조직 네트워크 구축에 중점을 뒀습니다. 저희 밀양을 포함해 전국의 21개 시․군이 선정되어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1개 필수사업과 2개 기획사업을 추진합니다. 1개 필수사업은 생활인구 유입 증대사업인 밀양시 워케이션 활성화 사업입니다. 기획사업 2개는 여행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 여행사 발굴 그리고 밀양 친환경 걷기여행 활성화 사업입니다. 예산이 늦게 확정이 되어서 올 7월부터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316페이지 밀양아리랑 글로벌 브랜드화 사업입니다. 올해 주요사업은 밀양아리랑 디아스포라 연구와 공모전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무형문화재 전수자 육성 프로그램, 밀양아리랑 학교 지정 운영 등입니다. 밀양아리랑 연구 결과물을 위원님께서도 전달을 했습니다만 3년 동안 모두 9건을 출판했습니다. 밀양아리랑 국내 전승 현황 2권과 교육 현황 4권, 가사집 2권, 데이터베이스 1권 등입니다. 그리고 350여 개의 밀양아리랑 자료 확보와 1230건의 디지털 목록화를 완료했습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밀양아리랑 디아스포라 관련 연구가 시작됩니다. 세계 곳곳에 퍼져 있는 오직 밀양만이 갖고 있는 밀양아리랑 이주 역사를 체계화하는 데 열심을 다하겠습니다. 317페이지 2023 지역 무형유산 보호지원 사업입니다. 올해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사업 내용은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종목 활용을 통한 콘텐츠 개발과 활성화입니다. 상반기인 지난 4월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우리 밀양아리랑을 경상남도 무형문화재로 지정하기 위한 학술대회를 열었습니다. 하반기에는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축전과 무형문화재 학술대회 그리고 무형문화재 아카이브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18페이지 마지막으로 문화도시 조성사업입니다. 사업명은 삶의 회복 새로운 미래, 햇살문화도시 밀양입니다. 사업비는 20억 원으로 5개 분야 13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센터장을 비롯해 모두 10명이 문화도시 조성사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공모사업 선정과 햇살문화도시대학, 6개의 문화다양성 기관과 협업사업 그리고 고택을 활용한 단독 프로그램을 진행을 했습니다. 하반기에는 문화도시 성과관리 종합 용역과 밀양 콘텐츠 공연, 문화재청 문화재 야행과 연계한 밀양 문화재 야행, 고택 프로젝트 추석맞이 행사, 밀양대 페스타와 행정안전부와 연계한 공간활용포럼, 농경문화축제 그리고 문화도시 성과공유회 등이 진행됩니다. 올해 문화도시센터 업무와 관광 업무 그리고 밀양아리나 위탁, 해천루 복합문화시설 위탁, 밀양아리랑 오케스트라 운영 등 새로운 많은 일들이 재단 업무에 지금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내년은 밀양아리나 활성화를 위한 원년으로 지정을 하고 적극적인 정책 개발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한정된 재원과 인력으로 쉽지는 않습니다마는 저를 포함해서 저희 재단 한 사람 한 사람이 한마음 한 뜻으로 똘똘 뭉치겠습니다. 여기 계신 위원 한 분 한 분의 애정어린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밀양문화관광재단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밀양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방금 보고 들으신 밀양문화관광재단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최남기 위원.
최남기 위원예, 최남기 위원입니다.
밀양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님 목도 안 좋고 감기로 인해서 마스크까지 끼고 나와가지고 업무보고 하신다고 수고 많았습니다. 사실 문화관광재단은 우리 문화예술과도 있고 또 관광진흥과도 있습니다마는 그런 재단에서 하는 일들이 정말 많을 걸로 예상이 되고 앞으로도 밀양문화관광재단을 통해서 많은 문화예술이 발전되고 관광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주기를 당부를 드리고요. 본 위원은 310페이지에 해천루 복합문화시설 운영과 관련해서 이게 지금 건물이 다 지어지고 앞으로 하반기 추진 계획에 보면 세부적으로 어떻게 이 문화시설을 운영함에 있어서 어떤 방법으로 운영을 하겠다는 그런 세부적인 내용이 없는데 그에 대해서 한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예, 최남기 위원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해천루 복합문화시설 운영과 관련해서는 조례 등이 필요하고요, 또 어떻게 운영을 할 것이냐에 대한 부분은 시에서 방향을 설정을 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그런 기준으로 해서 위탁받은 내용을 기초로 해서 저희들이 운영하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9월 달에 시범운영을 하고 연내에 저희 재단에 위탁을 해서 운영하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최남기 위원312페이지 밀양아리랑 오케스트라 운영과 관련해서 사실은 여러 가지 우리 총무위원회에서 이 부분과 관련해서 재단 우리 대표이사님하고 많은 의논도 했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많은 설명을 하셨는데 이 밀양아리랑 오케스트라 운영과 관련해서 정말 우리 밀양 시민들이 이런 여러 가지 공연을 통해서 정말 좋은 호응을 받을 수 있도록 꼭 이 부분만큼은 좀 많은 노력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공연다운 공연을 해서 우리 밀양의 문화 또 예술의 그런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그런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서 공연을 잘 해주기를 당부를 꼭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강창오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손제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제란 위원예, 대표님 수고 많으십니다. 손제란 위원입니다.
우리 밀양아리랑이 무형문화유산에 아직 등재가 안 돼 있어서 그동안에 우여곡절과 사연이 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시민 분들께서도 왜 우리 밀양아리랑이 무형문화재에 도에도 지정이 돼 있지 않고 좀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거든요. 거기에 대한 대표님 답변 바랍니다.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손제란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관광진흥과에서 저희 밀양아리랑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지정을 위한 움직임을,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아마 지금 제가 알기로는 여러 가지 환경이나 분위기가 좋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지정을 받는데 문제가 없을 걸로 보여지고 정말 늦었습니다, 저희들 너무 늦었고 하지만 지금이라도 일단 지정을 받아서 저희 재단에서 밀양아리랑연구팀이 지금 가시적인 성과가 나기 시작했거든요? 여러 가지 자료들도 지금 많이 만들고 있어서 이런 것들이 같이 시너지가 일어나면 아마 정선이나 진도를 능가할 수 있을 거라고, 곧 따라잡을 수 있고 저희들이 더 능가할 거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손제란 위원예, 또 밀양아리랑이 우리 밀양의 대표 노래이고 시민들이 또 많이 좀 더 활성화가 되어서 많이 또 “아리랑” 하면 구구절절 부를 수 있고 좀 더 활성화가 되어야 되겠고 또 시민 분 중에서도 아리랑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신 분도 계시고 또 지금도 널리 나름 자기가 알리면서 많이 불리워지고 있는 그런 분들도 지금 밀양에도 많이 계시거든요. 그래서 그분들을 좀 많이 좀 활용을 하셔서 우리 밀양 시민분들은 밀양아리랑 하면 바로 좀 노래가 절로 절로 나올 수 있도록 많은 활성화가 좀 더 필요하지 않나 그런 시민 분들의 염려스러운 부분이 많으시거든요. 그 점을 유의하셔서 그렇게 활성화에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예, 꼭 그렇게 하겠습니다. 하고 요 앞에 행정사무감사 때 말씀을 드린 것처럼 지금 예림초등학교 같은 경우에 밀양아리랑 지정학교로 해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3학년부터 5학년 같은 경우에는 15차시로 해서 지금 교육을 하고 있고 6학년은 또 2차시로 해서 하고 있습니다. 12월 달에는 또 성과발표회도 하고 이러한 부분들이 저는 전 초등학교에 확대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게 그런 노력들을 재단뿐만 아니고 시도 그렇고 우리 의회도 같이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또 저희들 무형문화재에 대한 부분이 있어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거기에 대해 지원도 하고 있어서 조금 전에 말씀하신 것 우리가 축제나 행사나 또는 연구를 할 때 조금 전에 말씀하신 부분을 잘 기억하고 진행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현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우 위원대표이사님 수고하십니다. 이현우 위원입니다.
315페이지 지역관광추진조직 DMO 육성 지원사업 관련해서 말씀을 좀 나누겠습니다. 지금 이 사업을 관광진흥과가 아닌 밀양문화관광재단에서 담당을 하는 것으로 결정이 됐습니까?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지금 DMO의 사업과 지역관광협의체를 조금 다르게 보셔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시에서 진행을 하고 DMO 사업 같은 경우에는 다른 형태의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현우 위원세부적으로 워케이션 활성화 사업을 하반기에 추진하겠다고 계획서에 작성을 하셨는데 이 워케이션 관련 사업을 재단에서 담당해서 추진하시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까?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예, DMO 사업 안에 크게 세 가지 사업이 있습니다. 그거는 조금 전에 말씀하셨던 필수사업에 워케이션 사업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은, “밀양을 담다”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건 맞습니다.
이현우 위원예, 혹시 이 워케이션 사업 관련해서 관련 부서, 그러니까 공보전산담당관실과 소통을 하셨습니까?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이 내용에 대해서는 소통을 하지는 않은 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이 앞에 이현우 위원님께서 워케이션이라 하셨는데 지금 공보전산담당관실도 워케이션을 진행을 하고 있고 관광과도 진행을 하고 있고 또 다른 여러 부서에서도 여러 가지 시설물을 만들어두고 도시재생도 마찬가지로 워케이션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기본적으로 워케이션 이 프로그램을 하기 위해서는 운영 장소 발굴 및 운영 조직의 구성이 제일 먼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사업은 지금 7월 말부터 시행을 할 예정입니다. 무슨, 어떤 내용의 그걸 가지고 말씀하신 부분을 제가 이해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시와 각 부서와 반드시 협업을 해서 진행을 하겠습니다.
이현우 위원이와 관련해서 행정사무감사 때 관광진흥과에 충분히 말씀을 드렸는데 아직까지 이사업의 중요성 협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을 하지 못하고 계신 것 같아요. 소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계시면 안 되겠죠? 대표이사님께서 이 부분은 꼼꼼하게 챙기셔야 될 것 같습니다. 관광진흥과에서 담당하기로 한 것을 갑작스럽게 재단으로 넘기셔서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고 하면 어쩔 수 없었다고 이해를 하지만 사실 이 부분은 관광진흥과에서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을 하고 또 협업에 대해서 강조한 부분을 이해를 하셨다고 하면 전달이 됐어야 되죠. 어떻게 문제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7월 말에 시작을 하신다고 하면 사전 협의가 당연히 이루어졌어야 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각 부서에 계획이 나와 있어야 합니다. 아직까지 지금 그런 구체적인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 같아서 상당히 아쉽고 대표이사님께서 담당을 하시게 된 만큼 이 부분 좀 각별하게 유념을 해서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이 워케이션 사업의 핵심은 공유오피스 그리고 코워킹스페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안에 대표이사님께서 말씀하신 최적의 사업지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됩니다. 이 사업의 성패는 결국에는 사업의 위치인데 공보전산담당관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지금 우리 위원회 위원님들이 전체적으로 수긍할 만한 그런 장소가 아니더라고요. 그리고 제가 5분 자유발언을 통해서 “트레인 워케이션 활성화로 밀양에 청년을 부르자” 이런 구체적인 정책 제안을 했습니다. 그 부분은 타 부서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시장님께서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시고 또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말씀까지 주셨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은 관련 부서에서 좀 더 세밀하게 접근을 해 들어가야 될 것 같습니다. 이 사업지 선정과 관련해서 제가 정책을 제안한 사업지는 밀양역 인근이거든요. 밀양역은 잘 아시겠지만 KTX가 정차하고 또 대도시와 1시간 거리에 인접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인구가 많은 청년층에서 적극적으로 이용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부분은 전체적인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위원회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을 해서 추진해 주시면 좋겠고 또 다른 공간에 대해서도 혹시 계획을 갖고 계신 부분이 있으시다고 하면 우리 위원장님 중심으로 위원회와도 소통을 해 주시고 이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7월 말이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각별하게 신경써서 진행을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예, 조금 전에 말씀하신 걸 베이스로 해서 일단 저희 직원들이 위원님하고 시간을 좀 갖겠습니다. 갖고 저희들도 지금 운영 장소의 발굴 및 운영 조직의 구성에 대해서 여러 가지를 고민을 하고 있고 이 부분을 위원회에서도 많은 고민을 하셨다고 하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같이 논의를 시작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마지막 페이지 문화도시 조성사업과 관련해서 사업 개요를 보면 사업명이 삶의 회복 새로운 미래, 햇살문화도시 밀양 이게 20억 돈을 들여서 올해 하는 사업으로 보여지는데 오늘 또 이 자리에 우리 장병수 센터장님께서도 오셨는데 이 사업과 관련해서 이런 많은 사업비를 들여가지고 지금 추진도 많이 했고요 앞으로 또 후반기에 할 내용들이 많이 있네요. 이런 추진 계획을 차질 없이 잘 하셔가지고 이 사업비를 들인 만큼 정말 좋은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 주기를 당부를 드리는 차원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그에 덧붙여서 제가 잠시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 밀양 문화도시센터가 올해 밀양문화관광재단과 함께하면서 여러 가지 어떤 효율적인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 조직적으로 많은 방법을 강구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도 저희들도 문화도시사업에 가보면 문화도시가 생각보다 굉장히 다양하게 많은 사업들을 참 많이 하고 있구나라는 것들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 업무보고에는 한 페이지로만 돼 있다 보니까 본 위원님들이 이 내용을 숙지하기에는 이 페이지의 수가 너무 한정돼 있는 것 같고 이에 대한 설명으로는 이 많은 사업과 예산을 이해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후에 별도로 문화도시에 관련된 부분들은 자료를 따로 만드셔서 저희 상임위와 한번 소통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같이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한번 만들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사업별로 준비를 해서 그런 같이 공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 위원장 강창오예, 배심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심교 위원예, 대표님 고생 많습니다. 배심교 위원입니다.
저는 밀양문화관광재단 대표님의 자리, 대표님의 역할 여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어떻게 운영을 할 건지 어떻게 경영을 할 건지 거기에 대해서 우리 대표님의 또 소신이 있을 것이고 그 소신이 바탕이 되려고 하면 또 시와 협력하는 부분도 분명히 있을 거고 또 거기에 대해서 또 대표님이 소신이 있을 거고 저는 통틀어서 그냥 대표님의 그 자리가 어떤 자리냐고 제가 한번 묻고 싶은 게 있다면 저는 그 자리가 밀양시민들에 문화적인 혜택을 줘야하고 밀양시에 또 마이너스 나는 부분이 아니라 또 어떤 사업을 해서 또 플러스 내는 또 요인이 또 있어야 된다 이렇게도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 대표님 하반기, 상반기 진행 과정과 하반기에 할 내용들을 많이 가져오셨는데 잘 진행을 하셔가지고 밀양시가 우리 대표 문화문화관광재단이 역시나 대표님이 계셔서 잘 운영이 되었다, 또 잘 진행이 되었다, 우리가 많은 문화에 대한 혜택을 봤다 이런 이야기가 우리 밀양시민에게 입소문이 나서 밀양문화관광재단이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몸 관리를 잘 하셔가지고하반기에 진행하시는 이 모든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게끔 그렇게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행정사무감사 때도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지금 재단이 이제 8년차 들어섰고 지금 가장 중요한 게 저희들 내부의 경영전략의 고도화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 정책 목표를 보시면 품격 있는 문화 관광 및 시민 소통 강화라는 목표를 두고는 있습니다마는 이전에는 재단이 설립될 때 3개 팀에서 스타트를 했고 지금은 1센터 7개 팀이 지금 또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조직의 이러한 안정화되는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추경까지 지금 보면 133억 원이 저희 예산으로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도시센터에 거기 20억까지 넣으면 133억 정도가 되는데 저희들 회계 재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건전성과 함께 투명성이 보장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 저희 직원들 개인적인 역량이 반드시 강화되어야 되고 직원들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여러 가지 도덕성도 굉장히 강화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시와 시의회를 비롯해서 우리 문화예술단체, 시민과의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부분을 강화를 해야 되지만 이젠 대외적으로도 저희 재단이 활동을 해야 되는 시점이 왔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여러 가지로 저희 재단이 지금 부족한 부분도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또는 거버넌스를 통해서 많은 부분들을 외부에서 가져올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네 가지 전략을 가지고 좀 더 최선을 다하는 그런 재단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밀양의 싱크탱크로서의 그 역할을 반드시 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배심교 위원님 충분한 답변 되시겠습니까?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대표이사님 제가 하나 간단하게 여쭤보겠습니다. 305페이지 생활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지원사업과 관련해서 사업비가 3000만 원 정도인데 지금 몇 개 단체에 어느 정도 예산을 지원하고 계십니까?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올해 밀양아리랑대축제 때 29개 단체에 2900만 원 정도를 지원했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상반기 밀양아리랑대축제 때 29개 단체에 1500만 원 정도?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2900만 원 정도입니다.
○ 위원장 강창오그러면 올해 예산은 거의 다 소진을 했고 그렇게 놓고 보면 단체당 사실 예산 지원의 비용은 겨우 아마 음료수값 내지는 밥값 간단하게 정도, 그 정도 지원하셨다는 말씀이시죠?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횟수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볼 때 한 30만 원 거마비 형태 그리고 또 화장도 하셔야 되고 옷도 해야 되기 때문에 보통 한 30만 원 정도 지원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거기에 대한 문제점 및 대책으로 단체 수가 예년에 비해서 지금 2021년도에는 35개, 2022년도에는 48개 그리고 2023년에는 57개 단체로 늘어나서 추가로 더 사업비가 필요하시다는 문제점을 대책으로 올리셨네요. 여기에 대해서 혹시 추가로 더 하실 말씀 있으십니까?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지금 제가 처음에 왔을 때보다 생활문화예술 동아리에 대한 일반 분들에 대한 활동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활문화 동아리의 활동을 하는 그 자체가 우리 밀양 문화예술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큰 틀이 된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론 개인 단체에 목돈을 지원하고 이런 것들은 어떤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 있어서 행사나 축제나 기타 여러 가지 사업에 있어서 초청을 해서 이분들을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는 일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밀양대축제 할 때 그때 부교를 없애면서 밀양교 그 통로를 쓰기 시작하면서 거기 생활문화예술동아리 팀들이 많이 투입이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예산이 좀 많이 들어가기는 하는데 저는 더 많이 지원을 하고 이분들과 계속 소통을 해야 된다고 봅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대표이사님이 잘 말씀하시다시피 밀양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어떤 생활문화예술동아리가 굉장히 타 지역에 비해서 상당히 많이 활성화돼 있는 측면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문화재단이 그분들까지 세심하게 챙겨주시는 모습도 좋고 그분들의 활성화가 꼭 지역 내에 문화예술의 중요한 근간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예산의 증액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본 위원장도 생각이 들어서 한번 의지를 다시 한 번 더 여쭤봤습니다. 그리고 아마 지금 꿈꾸는예술터 조만간에 완공이 되어서 운영을 할 건데 상당히 지금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연구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상당히 지역 내 중요한 기반시설이 될 수도 있고 문화의 어떤 핵심 포인트가 될 것 같은데 조금 아쉬운 거는 접근성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대신에 그 주변 경관이 가지는 좋은 장점이 있으니까 그 접근성에 대한 부분을 보완을 하고 주변 공간을 잘 활용을 해서 이 꿈꾸는예술터가 당초의 목적대로 지역의 중요한 문화예술의 근간이 될 수 있도록 제가 볼 때는 결국은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많이 내줘야 되지 않느냐 거기에 대해서 고민도 많이 해줘야 되지 않느냐 그와 함께 적극적으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해서 홍보를 적극적으로 강구를 하시고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를 하셔야 되지 않을까 싶어서 제가 첨언을 드립니다.
○ 밀양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치우예,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제가 얼마 전에 남해를 한번 다녀왔습니다. 남해에 여러 가지 시설물이 있는데 시내와 너무 많이 떨어져 있더라고요. 거기 가려면 한 40분에서 1시간을 움직여야 되는데 저희들은 시내에서 한 10분 거리면 반대로 생각을 해봤습니다. 꿈터가 접근성은 어렵지만 거기를 잘, 복합문화시설로 잘 성장을 시키면 제법 그 이름이 알려진 장소가 되면 자연적으로 사람이 오게 될 것이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제가 서두에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내년에는 저희 밀양아리나를 활성화하는 원년으로 삼고 정말 저희들 최선을 다할 겁니다. 사계절 축제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 레지던스 사업도 넣고 사업이 어느 정도 되면 우리 총무위원회하고도 충분히 의논을 할 예정입니다. 그러면서 꿈꾸는예술터만으로는 거기가 유명한 핫 플레이스가 될 수가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그 공간이 복합문화시설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보여지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 많이 노력을 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꼭 그렇게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대표이사님 아마 이번 주 말부터 해서 밀양공연예술축제가 시작이 됩니다. 그에 대한 준비를 하시느라고 우리 대표이사님을 비롯해서 전 직원 분들이 상당히 노고가 많으실 텐데 어쨌든 건강에 유의하셔서 안전하고 감동이 있고 즐거움이 있는 공연예술축제가 될 수 있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밀양문화관광재단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밀양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5분 회의중지)


(11시 33분 계속개의)

○ 위원장 강창오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진흥과장 김영근예, 반갑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영근입니다.
체육진흥과 소관 2023년도 하반기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62페이지 2023년도 정책목표 및 세부이행사업입니다. 체육진흥과에서는 모든 시민이 스포츠를 즐기는 활기찬 밀양이라는 정책목표를 설정하고 3개 전략과제와 17개 세부이행사업을 적극 추진 중입니다. 특히 내년도에 실시하는 제63회 경남도민체육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3페이지 기본 현황도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4페이지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입니다.누구나 즐기는 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위해 상반기에는 생활체육지도자를 통한 배드민턴교실, 축구교실 등 86개의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 강좌 이용권 지원 등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사업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경로당, 문화센터를 활용한 생활체육교실 운영과 생활체육대회 운영 지원,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사업을 적극 홍보하여 건강한 생활체육 활성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65페이지 제63회 경남도민체육대회 개최입니다. 대회는 내년 4월에서 5월 중 개최 예정이며 참가 인원은 임원, 선수 2만여 명이며 경기 종목은 34개 종목입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으로 지난 2월 경남도 투자심사 승인을 득하였으며 추진위원회와 실무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대회 상징물 공모, 경기장 개․보수를 실시할 계획이며 개회식, 환영 리셉션 등 공개행사 대행사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문화․관광․체육 축제가 어울리는 도민체육대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66페이지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상반기에는 전국 및 도 단위 9개 대회를 개최하였으며 경남FC 등 전지훈련팀 137개 팀을 유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요넥스 국제배드민턴대회와 전국 및 도 단위 14개 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한 스포츠파크 신설 야구장에서 세계 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성공적인 대회 개최 및 전지훈련팀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167페이지 공공체육시설 개선 및 확충입니다. 시민 누구나 손쉽게 체육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으로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올해는 외송게이트볼장 정비를 포함한 16개 사업으로 상반기에 9건을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추진 중인 7건에 대하여 조속히 완료하여 체육시설 확충 등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 168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9페이지 밀양 지역 상생복합문화센터 건립입니다. 하남 일반산업단지 내 인근 지역 주민과 근로자들의 체육 및 여가문화 활동을 통 해 정주환경 개선과 근로의욕 고취를 위한 사업입니다. 지난해 상반기 건축, 전기, 통신, 소방공사와 건설사업관리 용역을 착공하였습니다. 금년 12월 준공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 내에 시범 운영을 통하여 정식 개관할 예정입니다. 예정된 기간 내에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70페이지 나노융합국가산단 내 국민체육센터 건립입니다. 나노융합국가산단 상주인구 증가 및 공동주택 신축에 따라 인근 주민의 체육 및 여가문화 활동 고취를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 기간은 2023년부터 25년까지이며 사업비는 157억 원입니다. 지난해 8월 생활체육시설 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2월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 및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금년 5월에 지방재정투자 도 심사를 의뢰하였으며 향후 국민체육센터 건립에 따른 사전 행정절차 이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끝으로 171페이지 파크골프장 확충입니다. 낙동강 수계 파크골프장 시설에 대해 낙동강 유역청과 협의 결과를 반영한 파크골프장 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입니다. 당초 관내 국가하천변 미허가 사항에 대하여 지난 4월 원상회복을 완료하였으며 4월부터 현재까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및 하천점용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주요 협의 내용으로 가곡 파크골프장 9홀, 삼랑진, 하남 파크골프장 각 27홀 확장이며 금월 중 소규모환경영향평가 및 하천 점용을 완료할 목적으로 사전 행정절차 이행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내년도에 체육진흥시설 지원사업에 공모 신청하여 파크골프장 시설 확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체육진흥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보고한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현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우 위원예,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이현우 위원입니다.
171페이지 파크골프장 확충 관련해서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가곡 파크골프장 하천 점용 허가를 완료하셨네요. 이게 상당히 절차가 까다로운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리 부서에서 담당자 분들이 고생을 많이 하신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이 사업 완료 시기가 언제쯤인지 답변 가능하시겠습니까?
○ 체육진흥과장 김영근이현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가곡 파크골프장에 대해서는 행정절차는 완료했습니다. 지금 현재 장마로 인해가지고 가곡 파크골프장은 기존의 9홀과 위에 원상복귀하는 게 잔디가 다 구성이 돼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마가 끝나고 나면 한 9월 정도에 하면 사업비가 그렇게 많이 안 드니까 9월 정도 하면 한 10월 정도 되면 칠 수 있지 않나 그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현우 위원예, 잘 진행해 주시기 바라고요. 7월 달에 삼랑진이랑 하남 파크골프장 하천 점용 허가를 받겠다고 추진계획에 밝히셨는데 이 부분은 언제쯤 완료가 되겠습니까?
○ 체육진흥과장 김영근예,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삼랑진, 하남에서 하남 같은 경우에는 행정절차를 완료했습니다. 삼랑진의 경우에도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는 받았고 거기에 대해서 하천 점용 부분에 대해서 일부 보완이 있어서 이것도 이번 달 안에 하천 전용점용을 완료할 것 같습니다. 여기 전체적으로 기 행정 절차가 완료되기 때문에 내년도 전환사업에 대해가지고 저희가 예산을 신청할 계획으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현우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예, 조금 전 파크골프장 확충과 관련해서 설명하셨는데 지금 무안 파크골프장하고 동부권역 파크골프장 9홀씩 돼 있잖아요. 그렇죠? 사실 본 위원은 파크골프를 치고 있는 사람 중의 한 사람으로서 사실 이제 어떻게 해서 9홀밖에 안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최소한의 18홀 정도는 돼야 그 파크골프 치는 사람들이 재미도 있고 또 그 장소에 가서 치기를 원하는 그런 쪽으로 안 가겠나 싶어서 이 부분과 관련해서 18홀로 만들 수 있는 그런 어떤 내용은 안 되십니까, 전혀?
○ 체육진흥과장 김영근예, 최남기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무안 파크골프장을 가보시면 무안 삼거리 들어간 입구 좌측에 있습니다. 공간이 없습니다. 원래 그 9홀도 사실상 억지로 만들었거든요. 그 밑에로 가면 하천에 밑으로 내려가는데 면적은 무안 같은 경우에는 면적이 상당히 좁습니다. 더 이상 확장이 불가능한 곳이고 동북권역도 보면 리더스 들어가는 쪽에 왼쪽 축구장 옆에 거기에 한다 하면 거기도 확장할 수 있는 부분이 조금 그렇고 지금 저희가 보면 하천에 1만 ㎡ 이상 되면 소규모 영향평가라든지 이걸 또 받아야 되는데 그쪽 지역은 아직까지 그리고 낙동강유역청에서는 지금 신규를 지양하고 있고 기존의 무허가라든지 이 부분을 활성화해가지고 정착하고 나면 신규를 또 추가로 검토하겠다 이런 사항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금 시간이 지나면 다시 한 번, 무안 같은 경우는 더 이상 확장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최남기 위원예, 설명 들어보니까 대충 어떤 내용으로 9홀 정도밖에 안 되겠다 하는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삼랑진하고 하남도 보면 여기 현재는 9750이고 9690인데 그럼 그 하남하고 삼랑진은 36홀로 만들 수 있는 그런 확장할 수 있는 범위가 많이 있습니까?
○ 체육진흥과장 김영근예, 당초 하남에는 우리가 9홀을 설치하고 나서 사실상 거의 36홀 정도를 썼습니다. 그래서 낙동강유역청의 지적을 받아서 그걸 원상복구를 했습니다. 그런데 원상복구를 하면서 행정절차를 밟는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하천 점용을 하면 허가를 해주겠다 그래서 지금 현재 절차를 진행해서 삼랑진만 지금 하천 점용을 빼놓고는 보완 요구가 있는데 그것만 완료되면 행정절차는 완료되기 때문에 36홀 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최남기 위원예, 또 한 가지 건의를 드릴 것은 밀양 시내의 밀양 파크골프장을 이용하는 파크 회원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거기를 잘 알고 파악해 보고 있겠지만 상당히 대기하는 그런 시간들이 엄청나게 많이 소요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접근성이
용이한 시내 쪽에 파크골프장을 신설할 수 있는 그런 계획도 한번 세워주기를 꼭 건의를 한번 드립니다. 차후에 그 부분에 관련해서는 한번 따로 과장님하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마는 지금 수요 파악해 보신 걸로 알고 있고 시내에 오는 읍․면에 있는 사람들이 많이 오거든요. 그래서 지금 상당히 대기하는 기간이 깁니다. 그래서 시내 쪽에도 꼭 파크골프장도 하나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건의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체육진흥과장 김영근간략하게 설명드리면 삼랑진하고 하남이 36홀로 이렇게 되고 나면 조금 수요는 분산이 될 것으로 파악하고 가곡동 같은 경우도 9홀이 또 추가로 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조금 분산은 될 거라고 하는데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지금 낙동강유역청에서는 기존의 그거 한 것에 대해서는 완료 후 신규에 대해서는 조금 지향하는 편이 있어서 그거는 추후 낙동강유역청하고 협의를 해가지고 한번 검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강창오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손제란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제란 위원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손제란 위원입니다.
파크골프 삼문동이 지금 굉장히 좀 복잡합니다. 그래서 골프치시는 분들 중에서도 시민 분들께서도 그 옆에 그라운드골프장이 있습니다. 있는데 거기는 보면 어르신들 몇 분이 사용하시고 그걸 조금 그라운드골프장을 더 보강을 하셔서 조금 거기로 가면 너무 거기는 재미가 없다고 말씀하시면서 같이 하시는 분들 조금 젊으신 분들께서 연세가 막 80 이렇게 되신 어르신들께서 걸음도 근근이 걸으시면서 그라운드 가서 하시면 편안하게 하실 건데 거기 구장이 조금 이렇게 그 옆에 파크골프장하고 그라운드하고 차이가 있다 보니까 계속 그쪽으로 많이 선호를 하고 계시는데 그런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하지 않나 그렇게 시민들의 많은 건의가 있습니다. 과장님 답변 바랍니다.
○ 체육진흥과장 김영근예, 손제란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밀양시체육회 가맹단체가 지금 등록된 게 49개 있습니다. 그 안에 그라운드 골프도 있고 파크골프도 가맹단체입니다. 그리고 그라운드골프가 제가 기억하기는 2년 전에 파크골프장하고 같이 엄청난 돈을 들여가지고 정비를 해 놓은 상황인데 지금 파크가 인원이 사실상 포화 상태는 많습니다. 그라운드는 조금 침체된 건 맞는데 시설을 한 2∼3년 전에 그렇게 낙동강 유역청이 허가를 받아서 다 했는데 조금 떨어진다고 해가지고 지금 그 부분을 검토하는 거는 조금 더 신중을 기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라운드도 이용하시는 분이 있는데 그분들의 의견도 분명히 충분히 수긍해 줘야 되니까 그거는 좀 신중하게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손제란 위원예, 검토를 꼭 하셔야 됩니다. 그래서 파크골프는 너무 복잡하고 그라운드 거기도 구장은 진짜 멋지거든요. 그래서 활용을 좀 더 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도 검토가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지적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지적과장 이광석민원지적과장 이광석입니다.
민원지적과 소관 2023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75페이지 목차, 176페이지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 177페이지 기본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78페이지 고객 감동 친절한 민원행정 구현입니다.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 처리로 행정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직원 역량 강화 및 민원제도 운영 내실화를 통해 민원 만족도를 향상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상반기 민원 업무 처리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 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해 상반기에 민원담당공무원 힐링 워크숍을 개최하였으며 민원안내도우미 운영과 화요일 야간 민원실을 운영하여 친절하고 신뢰받는 민원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민원인이 체감하는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 처리 사전예고제 및 민원 사전심사청구제 운영을 강화하겠으며 민원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직원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179페이지 모두가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입니다.
민원공무원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여 민원인의 위법 행위로부터 민원공무원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상반기에는 특이민원 비상상황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본청과 전 읍면동에 특이민원대응반을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비상상황 발생 대비 경찰서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하였으며 민원담당공무원보호위원회를 지난 2월에 설치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민원실을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 읍면동을 대상으로 민원창구 가림막과 휴대용 보호장비를 수요 조사를 완료하여 하반기에 보급할 계획이며 비상시 대응 역량을 강화하여 위법 행위로부터 민원공무원 보호에 적극 힘쓰겠습니다. 180페이지 고객맞춤형 가족관계등록 사무 추진입니다. 가족관계등록 담당공무원 역량 강화로 신속․정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제도 추진으로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상반기 추진계획 실적으로는 안심 상속 및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혼인 및 출생신고 기념 포토존 설치와 출생축하 메시지 액자 서비스 전달을 통해 고객만족도 향상과 출산 장려 분위기를 확대시켰습니다. 하반기에도 고객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가족관계등록 사무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원하겠습니다. 181페이지 지적측량 성과검사 및 공부 정리입니다. 측량 성과검사를 강화하여 정확한 측량 성과 제시로 민원 사전 예방 및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지적기준점 조사 정비를 철저히 하여 고품격 지적민원서비스 제공에 노력하였습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은 지적측량 성과검사 2383건, 지적공부 정리 3549건이며 하반기에는 정확한 지식 측량 성과를 위해 측량 기준점 조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지적공부 정리로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신청인에게 결과를 신속하게 안내하여 지적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82페이지 지적재조사 사업입니다. 지적공부에 등록된 경계와 실제 현황이 일치하지 않은 지적불부합 지역을 재조사함으로써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기여하도록 하였습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입니다. 전액 국비사업으로 2023년도 12개 사업지구 1218필지에 대해 지적 재조사를 추진을 하였습니다. 지구별 사업량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으로 2023년 지적 제조사 측량 완료 필지에 대하여 지적 확정 예정 통지 및 의견 수렴 등의 행정절차를 실시하여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83페이지 개별 공시지가 조사 산정입니다. 정확한 토지 특정조사 및 지가 산정으로 개별공시가의 객관성과 적정성을 유지하고 토지 관련 세금 및 각종 부담금 부과의 공평한 기준을 마련토록 하였습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으로는 33만 8304필지에 대해 개별공시지가 조사 산정하였으며 2023년도 변동률은 마이너스 7.24%입니다. 최근 3년간 공시지가 변동률과 이의 신청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반기에는 토지 소유자의 의견 수렴과 수시분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 이의 신청을 접수하여 상세 검증 및 조정에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84페이지 개발부담금 부과․징수입니다. 토지 개발로 발생하는 이익을 환수하여 적정하게 배분함으로써 토지의 효율적 이용을 촉진하여 건전한 토지 이용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반기에는 개발부담금 시스템을 활용하여 대상 관리를 철저히 하고 단위 면적당 표준비용을 적용하여 산정 기준 절차의 간소화 및 투명화에 투명화를 위해 적극 힘쓰겠습니다. 185페이지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입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으로는 주기적인 부동산 중개업소 지도점검 3회, 행정처분 3건, 부동산거래신고 지연 등 과태료 11건을 부과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예방 위주의 지도단속을 실시하고 투명한 부동산거래제도 운영 정착을 위한 교육과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86페이지 도로명주소 사업입니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설 확충 등을 통해 도로명주소 사용의 불편 해소 및 안정적 정착 환경을 마련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위치 찾기를 가능하도록 하여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였습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국가지점번호판 표기 실태 일제조사 46개소, 건물번호판 제작 및 교부 327건, 밀양아리랑대축제 홍보부스 운영, 전광판 홍보 등을 통해 도로명주소를 지속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국가지점번호판 설치와 전기차 충전소 등 사물 주소를 부여하겠으며 원룸, 다가구 주택 등 상세 주소를 부여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민원지적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민원지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보고한 민원지적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석희억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석희억 위원민원지적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석희억 위원입니다.
182페이지 재조사 사업과 관련해서 올해 국비 예산을 2억 5500만 원을 확보를 했는데요, 이 예산에 지적재조사 측량 수수료라 그러는데 혹시 조정금은 여기 포함이 됐는지 안 됐는지 확인 좀 해 주십시오.
○ 민원지적과장 이광석예, 석희억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국비 2억 5500만 원은 측량비만 그렇고 조정금은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석희억 위원예, 그러면 어쨌든 지적재조사 사업은 제가 계속 이걸 강조를 하고 하루라도 빨리 해서 측량 불부합 지역을 줄여가야 된다고 제가 이야기를 하는데 어쨌든 이 확보된 예산이 다 연말에 소진될 수 있도록 그렇게 열심히 해주십사 하고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답변 안 하셔도 되겠습니까?
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배심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심교 위원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배심교 위원입니다.
180페이지 혼인 및 출생신고 기념 포토존에 관해서 출생․혼인 기념 포토존 운영이 연중 되는데 18건이라고 올라와 있습니다. 이거는 시장님과 같이 기념 촬영을 한 숫자입니까, 아니면 전체 숫자입니까?
○ 민원지적과장 이광석예,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시장님하고 포토존 기념 촬영은 처음 시범사업할 때 처음 한 번 하고나서 그 이외에는 혼인신고하러 오신 분들 대상으로 해가지고 사진을 찍는 걸로 그렇게 돼 있습니다.
배심교 위원예, 올 3월에 리모델링을 해서 새롭게 단장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18건이라고 하는 거는 조금 저조하지 않나 이런 생각도 들고 또 그게 제 개인적인 말씀을 드리자고 한다면 그 자리가 너무 오픈되어 있어서 사진 찍기에는 조금 불편함이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거기에 대해서 과장님 또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십니까?
○ 민원지적과장 이광석예, 배심교 위원님 질의에 저희들도 공감을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사실상 혼인신고는 읍․면에도 지금 접수를 받고 있고 우리 본청에서도 하다 보니까 사실 실적이 좀 저조한 부분은 있습니다. 사진 부분에서 저조한 부분이 있는데 지금 포토존 자체가 개방되어 있다 보니까 사실상 꺼리는 부분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별도로 부서의 직원들하고 의논해가지고 자유롭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을 한번 저희들 나름대로 구상해 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배심교 위원예, 요즘 젊은이들은 사진 찍기 좋아하고 또 그 또 사진 찍는 것에 대한 의미도 굉장히 부여를 많이 하더라고요.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자유롭게 사진을 찍고 또 자유롭게 소장할 수 있는 자기 혼인신고라는 거는 평생에 한 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걸 기념할 수 있는 그런 자리가 조금 더 의미 있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있어서 조금 더 방안을 고심하고 계신다고 하면 좀 더 사진 찍는 그분들을 위해서 조금 고민을 좀 해 주십사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 민원지적과장 이광석예, 저희 직원들을 통해가지고 같이 합심해서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민원지적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민원지적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민원지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생학습관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평생학습관장 손윤수입니다.
평생학습관 소관 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260페이지 정책목표, 세부이행사업, 기본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62페이지 주요업무계획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262페이지 경남진로교육원 설립입니다.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 탐색 및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하여 도 교육청과 협약사업으로 밀양아리랑대공원 내 인근 교동 755번지 외 16필지에 진로교육원을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부지 면적은 1만 5714㎡에 본관 지상 3층, 생활관 지상 4층, 연면적 1만 1718㎡ 규모이며 총 사업비는 474억 원으로 도 교육청 328억 원과 시비 146억 원이 되겠습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으로는 지난 1월 경남진로교육원 설립 부지 보상을 완료하였으며 4월 경남진로교육원 무상사용 허가를 승인하여 5월 착공하였습니다. 향후 오는 7월 19일 착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24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263페이지 진로진학 입시 컨설팅입니다.
고교학점제의 시작에 따른 대입 제도의 방향성 변화와 수시 및 종합전형에 대하여 학부모와 학생의 이해를 돕고자 신규사업으로 진로진학 입시컨설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기간은 23년 5월부터 12월까지이며 사업비 7700만 원이며 관내 7개교 고등학생 102명을 대상으로 진로진학 컨설팅 및 대입 맞춤형 면접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5월에 진로진학 입시설명회를 개최하였고 고1, 고2를 대상으로 입시 컨설팅을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으로는 9월 달과 12월 고3을 대상으로 입시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64페이지 명품교육도시 기반 조성을 위한 교육경비 지원입니다. 교육 환경 개선을 통하여 훌륭한 지역 인재를 양성코자 밀양시 교육경비 조례에 따라 교육에 드는 경비를 보조하는 사업으로 지원 대상은 교육지원청과 유치원, 초․중․고 학교 48개 기관의 97건의 사업비로 35억 59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교복 구입비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3억 85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고등학생 무상교육비 4억 3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교육경비 보조사업 지도점검과 24년도 교육경비 지원 계획 수립에 최선을 다하여 지속적인 교육 환경 개선․지원을 통하여 명품 교육도시 기반을 다져나가겠습니다. 265페이지 평생학습관 건립입니다.
시민 누구나 누리는 맞춤형 평생학습 지능 및 기능 강화를 위한 컨트롤타워를 조성하고자 지방소멸대응기금 85억 원으로 밀양시 삼문동 184-3번지 일원에 연면적 2240㎡ 지상 4층 규모로 평생학습관을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추진 현황으로는 22년 11월 공공건축사업계획 사전 검토 용역을 착수하여 진행 중입니다. 24년 착공하여 25년 준공까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66페이지 일상이 학습이 되는 시민 평생교육 활성화입니다. 밀양의 특색을 반영하고 시민들의 요구에 맞춘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으로는 3월부터 매월 밀양시민대학을 운영하였고 교육부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이 선정되어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밀양 장애인 평생학교의 프로그램 운영비 및 시설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평생교육 온라인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으로는 시민대학과 성인 문해교육 등 각종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자발적인 평생학습 참여 문화를 확산하도록 하겠습니다.
267페이지 신속한 지식 정보 전달을 위한 장서 구입입니다. 양질의 자료 및 각종 최신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여 도서관 이용자들의 지적 욕구에 부응코자 하는 사업으로 상반기 추진 실적으로는 도서관 본관 도서 1777권, 영어도서관 도서 667번을 구매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으로는 이용자 희망도서와 신간도서 등을 신속히 구입하여 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268페이지 소유자 중심의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들의 독서습관 형성 및 독서 생활화를 유도하고자 시행하는 사업으로 추진 실적으로는 본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독서동아리 운영, 분기별 다독자 선정, 북스타트 부모 교육, 영어도서관 영어독서 프로그램과 방학 영어 캠프 운영, 찾아가는 스토리텔링 AR 영어독서 능력 향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으로는 여름 독서교실과 영어 마라톤 대회 등 각종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보다 알차고 내실 있게 운영하여 시민 참여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평생학습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평생학습광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보고한 평생학습관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이현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우 위원과장님 수고하십니다. 이현우 위원입니다.
263페이지 진로진학 입시컨설팅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이 사업 대상자는 어떤 학생들이 선정이 되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선정되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예, 이현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진로진학 입시 컨설팅 대상은 고등학교 1, 2, 3학년을 대상으로 저희가 입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발은 각 학교의 학생 수에 따라서 인원을 인원률에 따라가지고 학생 추천을 받아서 그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현우 위원추천을 받으셔서 진행을 하신다고 하면 그 기준은 학교에 자율적으로 그러니까 재량권을 부여하는 겁니까 아니면 어떤 성적이라든지 객관적인 지표에 따라서 그런 기준이 마련되는 겁니까?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학교추천제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자기네들이 자율적으로 선정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재량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현우 위원잘 알겠습니다. 이 부분은 적절하게 추천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래도 재량권을 부여한다고 하시지만 어느 정도는 그런 내용을 담당 부서에서 또 관장님께서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성적을 기준으로 추천을 했다, 그렇게 되면 상대적으로 성적이 우수하지 않은 학생들, 예체능에 특화된 이런 학생들의 경우에는 다음번에 도전하고 싶어도, 지원을 하고 싶어도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때는 또 적절한 어떤 다른 기준을 통해서 지원을 해서 참여를 할 수 있도록 권고를 한다든지 그런 방향에 대해서 좀 세밀하게 접근해 주시면 좋겠어요. 이 교육 부분은 특히나 형평성 관련해서 문제 제기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좀 면밀하게 살펴봐주시면 좋겠고요. 그리고 학부모님들 이야기를 제가 들어보니까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입시 컨설팅 기회도 있었으면 좋겠다, 다른 대도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정보 공유가 밀양은 어렵기 때문에 우리 지역에도 이런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제가 들은 적이 있거든요. 이 부분에 있어서는 혹시 기회를 마련해보실 의향이 있으신지 간략하게 답변해 주십시오.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예, 이현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하는 입시 컨설팅 같은 경우에는 주로 우리가 진로 5월 달에 개최한 입시 설명회와 같은 형식이지 싶은데 저희가 하반기에 또 별도로 학부모님들과 입시 컨설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한번 마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과장님 이 진로진학 입시 컨설팅 학교 학생들 추천 부분은 아마 학교에 조금 확인을 해 보실 필요는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학교에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추천하시는지 본인이 꼭 갖고 싶고 컨설팅을 받고 싶다고 신청을 하면 본인 의지에 따라서 포함될 수도 있는지 아니면 어떤 기준을 가지고 학교에서 선발하시는지 학교마다 조금 현황 파악을 하셔서 학교에서도 학생들이 자의적으로 내가 꼭 이런 기회로 한번 컨설팅을 받아봤으면 좋겠다고 하면 그게 소외되지 않게끔 그 학생들도 이 혜택을 좀 누릴 수 있도록 그런 어떤 기준이 있는지 그것도 한번 확인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예,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 부분은 저희가 관내 고등학교하고 한번 다시 한 번 협의를 해서 어떤 자체 선발 기준과 그런 사항에 대해서 저희가 한번 권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배심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심교 위원예, 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배심교 위원입니다.
진로진학 입시 컨설팅에 하반기 추진계획에 고등학교 3학년 44명 대상으로 되어 있고 또 상반기에는 1, 2학년 58명 또 입시설명회는 320명이 참석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관내 고등학교가 제가 파악하기로는 9개의 고등학교가 있는 걸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3학년 44명 대상이 된다고 하면 나머지 학생들은 과연 어디 가서 컨설팅을 받고 입시설명회를 들을 수가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 바랍니다.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배심교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입시 컨설팅을 하기 위해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각 학교별로 배정이 있다 있다 보니까 전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는 상당히 힘든 상황이고 저희가 입시 설명회를 개최할 적에 관내 고등학교하고 적극적으로 협의를 해서 많은 홍보도 했습니다마는 참여율이 조금 많이 떨어진 건 사실입니다. 전체적으로 학생 수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는데 그 입시컨설팅이나 진로입시설명회 같은 경우에는 학생들한테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앞으로 지금 계획은 입시 설명회 자체를 많이 예산을 확보해서 상반기에 한 번 또 하반기에 한 번 그렇게 개최하는 방안도 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배심교 위원저는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학생 수에 맞게 컨설팅을 한다고 하면 1회에 그치는 게 아니라 매회에 걸쳐서라도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게끔 똑같은 설명을 똑같이 듣고 해석은 본인들이 하더라도 그런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줘야 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 같이 할 수는 없지만 나누어서 두 번을 했어도 모자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학교 입시가 가까워지는 상황을 봐서 상반기에 매주 1회를 하든 해가지고 모든 학생이 정말 똑같은 프로그램 속에서 똑같은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그런 방법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관장님 생각은 또 어떠십니까?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배심교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모든 학생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저희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마는 일단 저희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입시 설명회는 상반기, 하반기에 각 1회씩 개최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입시 컨설팅 같은 경우에는 물론 관심이 있는 학생보다는 자기 진로에 대해서 그렇게 고민을 하고 있는 학생들도 많은 건 사실입니다마는 이 컨설팅 자체가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되는 입장이기 때문에 한 사람의 일회성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이 입시 컨설팅은 이 한 명의 학생이 앞으로 쭉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진로 부분이라든지 또 학과 선택이라든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관리해 줘야 되는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일단은 배정 인원에 대해가지고는 저희가 한 학년이 끝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는 그런 사업이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돌아가기는 좀 힘들지 않느냐 그런 생각이 듭니다.
배심교 위원그러면 입시 설명회는 전체 학생이 다 참여할 수 있을 것 같고 만약에 두 번을 개최를 한다면 그렇다고 한다면 학교에서 배정을 하는 게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이 컨설팅을 받고 싶다고 신청을 하면 그 학생들의 수요는 다 받아줘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입니다. 관장님 어떻습니까?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예,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입시 컨설팅에 대해 가지고도 방금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학교별로 배정된 인원은 있지만 누구나 입시 컨설팅에 대해서 한번 받고자 하는 학생이 있으면 누구나 다 받을 수 있도록 그렇게 하반기에는 운영할 계획입니다.
○ 위원장 강창오예, 관장님 여기 하반기에 계획돼 있는 입시 컨설팅 부분은 학교에서 학생을 추천을 하면 우리 평생학습관에 전문 상담사가 한 분 계시죠? 그렇죠?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예, 그렇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한 분이 학교에서 추천하는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일정을 잡아서 1대1로 컨설팅한다는 그 말씀이신 것 아닙니까. 그렇죠? 그러다 보니까 이게 시간적으로 한 사람 한 사람 한 학생 한 학생 하다 보니까 제한이 있고 많은 학생들과 컨설팅을 하기가 시간적인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는, 상담사는 한 분이시고 그런 지금 제한이 있는 거죠?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예, 그렇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아마 제가 알기로도 그렇게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 상담사가 한 분 계시고 그 상담사 분이 학교에서 추천받은 학생들을 1대1로 면담을 하다 보니까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되고 그래서 사실 이 44명의 학생들을 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되니까 학생들의 폭을 넓히기가 쉽지는 않은데 그중에서라도 배심교 위원님이 지적하셨고 아까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또 본인이 꼭 이 컨설팅을 했으면 좋겠다는 학생들이 있으면 최대한 시간을 조금 늘려서 많은 학생들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아무래도 지방에 있다 보니까 이런 컨설팅에 대한 욕구가 많고 그에 대해서 정보가 많이 미흡하고 하다 보니까 그런 걸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제가 볼 때는 아주 좋은 정책이신 것 같은데 조금 더 범위를 넓혀서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한번 챙겨봐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예, 제가 평생학습관에 온 이후에 입시 컨설팅하시는 분하고 두 번 정도 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방금 배심교 위원님이나 위원장님이 그런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 평소에 생각하고 있는 게 있어서 그렇게 상담을 한번 해본 결과 여기 지금 배정된 인원 말고 누구나 컨설팅을 희망하는 학생이 있으면 한번 해보자는 그런 취지로 일단 저희가 상담을 마쳤고 하반기에는 저희가 한번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강창오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예, 최남기 위원입니다.
우리 과장님께서 일자리경제과장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셨고 또 평생학습관장으로 오셨는데 이 평생학습관 건립과 관련해서 아마 업무를 인수인계를 받은 걸로는 알고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국장님도 계시니까 그때 업무가 우리 간담회 때도 한번 건립과 관련해서 부지 매입에 관해서 건의를 드린 것도 있습니다마는 이 자리에 또 국장님이 계시니까 지금 그 앞에 도로 부지에 편입돼 있는 그 점포 하나 있지 않습니까? 거기 한 사십 몇 평 짜리 건물로 알고 있는데 그 부분을 어떤 방법으로든지 꼭 구입할 수 있는 그런 노력을 해 주기를 당부를 드립니다. 왜 그러냐면 거기 도면상으로 보니까 상당히 그 앞부분 점포 때문에 평생학습관 건물이 정말 이상한 모양으로 되겠다 하는 그런 걱정이 많이 앞섭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이 자리를 빌려서 다음에 또 예산과 관련해서 심의를 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꼭 노력해 주기를 바라고요. 매입이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어려운 부분도 있겠습니다마는 노력을 해주기를 건의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평생학습관장 손윤수예, 최남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평생학습관 건립과 관련해서 그 앞에 있는 건물이 42평입니다. 지금 소유하고 계신 분은 한 80대 할머니인데 주로 저희가 상담을 하는 사람이 자기 아들입니다. 60대 되시는 분 아들하고 상의했는데 그 건물에 저희가 한번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본 결과에 의하면 좀 채권, 채무 관계가 많습니다. 그래서 80대 할머니가 벌어들이는 수입은 보면 월세가 한 30만 원 정도 나오고 있는데 실제로 저희가 보상하는 금액을 보상하고 나면 수입 자체가 없다 보니까 자기는 지금 당초 보상 감정가 한 4억 5000 정도가 나온 걸 받으면 채권 관계가 다 끝나고 나면 자기한테 남는 게 없다 보니까 자기 입장에서는 아마 보상가를 높게 지금 요구를 하고 있는 그런 입장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건물주하고 만나서 이야기를 계속 추진하겠습니다마는 일단 저희도 보상가에 대해서 최대한 보상을 다시 적용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남기 위원예, 그 내용은 과장님도 업무 파악을 통해서 다 파악을 하신 걸로 알고 있고 우리 의회에서도 이 부분 때문에 현장도 방문하고 많이 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은 물론 공시지가에 의해서 또 여러 가지 행정적인 어떤 절차가 있기 때문에 많은 힘든 부분도 있겠습니다마는 그 주변에 또 판매되는 시세가 있으니까 그런 걸 감안해서 하든지 해서 하여튼 어떤 방법으로 그걸 매입을 했으면 좋겠다 하는 측면에서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는 그런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강창오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평생학습관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평생학습관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행정국장, 평생학습관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 일정은 이것으로 모두 마쳤습니다. 내일 오전 10시에 제4차 총무위원회 회의를 개회하여 2023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시정업무보고 청취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일정을 마치면서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2분 산회)


○ 출석위원 (6명)
강창오배심교석희억손제란이현우최남기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정하동

○ 출석공무원
행정국장 이종황
체육진흥과장 김영근
민원지적과장 이광석
평생학습관장 손윤수
밀양문화재단대표이사 이치우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지은

○ 회의록서명
위원장 강창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