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7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01년 11월 16일 (금)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제1차 회의)
1.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
2. 2001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채택의건


심사된안건
1.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전재술의원외4인발의)
2. 2001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채택의건


(13시02분 개의)

○ 위원장 서만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7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계획된 의안은 의사일정 제1항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01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채택의건입니다.

1.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전재술의원외4인발의)

○ 위원장 서만덕위원여러분들의 심도있는 심사를 당부 드리면서 의사일정 제1항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발의대표위원이신 전재술위원 나오셔서 상정된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재술위원의회운영위원회 전재술위원입니다.
제57회 임시회 회기중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된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밀양시행정기구설치조례개정에 따른 주민자치과를 신설하고 자 하는 조례안으로써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 총무위원회중 총무과 다음에 주민자치과를 신설하는 조례입니다. 신구대비표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서만덕전재술위원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김성달전문위원 김성달입니다.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한 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출경위를 말씀드리면 2001년11월9일 전재술의원외 4명이 제안하여 2001년11월16일 본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제출사유 및 주요골자는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다음 검토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밀양시행정기구설치조례의 개정으로 위원회조례중 집행부의 실과소 명칭을 밀양시행정기구설치조례의 내용과 맞게 변경하고자 하는 개정조례안으로써 개정에 이견이 없습니다.
이상으로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서만덕전문위원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토론순서입니다.
전재술위원께서는 질의가 있으면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의사일정 제1항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 내용에 대하여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여러분! 오늘 본 위원회에 상정된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보고서작성을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06분 회의중지)


(13시16분 계속개의)

○ 위원장 서만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조금전 심사한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간사께서는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해 심사한 바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재술위원의회운영위원회 간사 전재술위원입니다. 본 위원회에 회부된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심사경과는 11월9일 전재술의원외 4명으로부터 발의되어 11월9일 회부되어 11월16일 상정되었습니다. 조례안의 제안설명요지, 전문위원 검토보고요지, 질의답변요지, 토론요지, 소수의견요지는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사결과 재적위원 7명중 출석위원 6명 찬성으로 원안 가결되었습니다.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서만덕간사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가 있으면 답변후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간사께서 보고하신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간사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보고서는 간사께서 보고한 내용대로 채택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밀양시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의 심사보고서는 간사께서 보고한 내용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20분 회의중지)


(13시30분 계속개의)

○ 위원장 서만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2001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채택의건

○ 위원장 서만덕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01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채택의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동법시행령 제17조 2의 규정에 명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상임위원회에서 먼저 감사계획서를 작성 채택하여 본회의에 제출하고 그 승인을 얻어 감사를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럼 감사계획서 작성을 위하여 2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분간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32분 회의중지)


(13시50분 계속개의)

○ 위원장 서만덕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배부해드린 감사계획서안에 대하여 전재술간사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재술위원의회운영위원회 간사 전재술위원입니다. 2001년도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감사의 목적, 감사기간, 감사대상, 감사반편성, 감사요령, 감사대상기관의 자료제출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감사의 목적은 지방자치법 제37조 및 동법시행령 제16조내지 제19조 2의 규정과 밀양시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관한조례에 의거 밀양시의회사무국의 행정사무전반의 사무감사를 실시함으로써 불합리한 사항에 대하여 시정 및 개선토록 하고 예산심의등 의정활동을 위한 자료와 정보의 획득을 목적으로 함입니다. 주요골자를 말씀드리면 첫째, 감사시기는 12월7일 금요일 1일간이며 둘째, 감사실시 대상기관은 의회사무국 소관 사무 전반입니다.
셋째, 감사반편성은 별도의 감사반 편성없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전원이 참여하고 감사사무보조는 김성달전문위원외 의회사무국 직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감사요령이 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현황보고를 청취하고 이에 따른 질문답변순으로 실시하며, 필요한 경우 공무원 및 관계인을 출석 요구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요감사사항으로는 인쇄물 제작현황, 자산 및물품취득비 집행내역, 의정운영 공통업무추진비 월별집행내역,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월별집행내역, 2001년도 과목별 예산집행 및 미집행내역, 2001년도 과목별 미집행내역의 금후 집행계획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01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서만덕방금 감사계획서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전재술 간사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도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자구정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01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계획서안을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계획서는 원안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채택된 감사계획서는 제2차 본회의에 심의 의결되겠습니다. 심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위원여러분에게 감사를 드리며 제57회 밀양시의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55분 산회)


○ 출석위원 (6명)
김재희, 백이도, 서만덕, 신영웅
전재술, 최상철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박항정

○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서춘수

○ 회의록서명
위원장 서만덕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