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구분

안건

부록

제238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밀양시의회사무국


2022년 09월 16일 (금) 오전 10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 02분 개식)

○ 의사담당 박기정지금부터 제238회 밀양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정정규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존경하고 자랑스러운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박일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밤낮 찔 듯한 무더위와 예상치 못한 집중호우로 수해를 입은 지역들을 보며 우려와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게 했던 여름이 어느덧 물러나고 아주 잠시라 아쉬운 마음이 더 큰 결실의 계절 가을에 제238회 밀양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개의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선거가 있은 올해는 하반기에 두 차례 정례회가 있어 4년의 임기 중 가장 바쁘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박 3일의 연수 기간 내내 행정사무감사와 결산, 조례안 심사기법 등의 강의에 전 의원님들이 열정적으로 임해 주셨습니다. 또 7월 25일에 밀양문화예술발전위원회와 밀양시 도시재생활성화연구회 2개의 의원연구단체를 결성하여 8월에는 선진 사례 벤치마킹을 위하여 타 지자체 견학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시민 곁으로,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열정을 다해 주시는 의원님께 이 자리를 빌려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밀양시는 예산 1조원 시대로 삼양식품 등 기업 유치를 비롯한 나노융합국가산단 조성, 농어촌광광휴양단지 조성 등의 관광인프라 구축, 문화도시 선정 등 문화예술 활성화, 도시재생 사업으로 구도심 활력화 외에도 공공기관 유치 등 여느 지자체에서 이루어내기 힘든 굵직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국회에서 지역 발전을 위해 고생하시는 조해진 국회의원님과 도의원님들, 온 시간을 오로지 밀양 발전을 위하시는 시장님 그리고 이에 발맞춰 나아가는 직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부터 10월 12일까지 27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되는 제238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22년도 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제3차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 등의 의사일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는「지방자치법」제49조에 규정된 주민의 대표기관인 지방의회의 주요 권한 중 하나로 행정 집행의 공정성과 효과성 제고를 위한 점검 장치이며 주민의 알 권리를 실현하는 소통의 장이자 민주적 정당성 확보를 위한 과정입니다. 이에 행정사무감사에 시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14일간의 시민제보 창구를 개설, 운영하였고 6건의 시민 제보를 접수하였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행정사무감사 시 정책이 당초 목적대로 집행되었는지 의도한 결과를 창출하였는지,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였는지를 중점적으로 점검하여 주시고 단순 지적에 그치지 않고 우리 시 행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집행부와 함께 모색해 나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아울러 행정사무감사 시민제보 창구를 통해 접수된 제보사항도 함께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2021년도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은 지난 4월 6일부터 4월 25일까지 실시한 결산검사를 토대로 작성, 제출된 안건입니다. 결산은 집행의 적극성과 타당성을 확인하는 사후 승인 절차로 적법한 사업의 경우 행정조치가 불가하고 단순히 정치적 책임만을 물을 수 있는 한계가 있어 다소 소홀히 여길 수 있으나 사업별 효율성과 지역 발전의 기여도 등을 면밀히 분석, 평가하여 내년도 예산 편성 시 중요한 피드백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심사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9월 22일 목요일부터 25일 일요일까지는「잇다, 세계 속의 밀양아리랑」이라는 주제로 제64회 밀양아리랑대축제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지친 시민들에게 화합의 장이 됨과 동시에 다시 찾고 싶은 밀양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정착하고 싶은 밀양이 될 수 있도록 밀양의 숨은 매력을 한껏 발산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우리 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박기정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9분 폐식)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지은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