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종합복지관 건립을 촉구하며(제23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작성일
2022-04-05
작성자
설현수 의원
조회수 :
164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밀양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고 계시는
황걸연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박일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만물이 생동하는 새 봄을 맞았습니다.
우리 몸과 마음도 봄 새싹이 돋아나듯
새로운 희망으로 코로나19를 반드시 극복하고
시민 모두가 일상으로 돌아가 행복한 나날이 이어지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밀양시가 준비하여야 할
노인복지 대책으로
노인종합복지관 건립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보건·의료 기술의 발달,
출산율의 저하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에서
노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니어 시대를 맞고 있는 노인들은
젊은 시절 국가발전과 가족부양을 위해 헌신한
우리나라 경제개발의 역군들이었습니다.
이 분들이 보람 있고 행복한 제2의 인생을 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당연한 책무라 할 것입니다.

UN에서는 65세 이상 인구가 7% 이상이면 고령화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라고 합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1년말 기준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인구의 17.14%로 향후에도 계속 증가하여 2025년에는 20.3%에 이르러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밀양시는 이미 오래전 초고령사회에 진입하였습니다. 2022년 2월말 현재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의 30.3%로 3.3명당 1명이 노인인구입니다.

지금 지역사회는 예전에 없던 압축적 고령화를 경험하고 있고 노인들의 복지욕구는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초고령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문제로는 경제적인 빈곤, 질병으로 인한 건강문제, 고독감, 소일거리 부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2021년 10월에 본 의원이 대표발의 하여 「밀양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 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밀양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구체적인 계획과 실효성이 있는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생계지원, 의료서비스 제공 확대를 통해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고, 고독사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사회안전망 구축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노인일자리를 보다 더 발굴하여 많은 노인들에게 사회참여 기회와 소득창출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급격한 사회변화에 고립되지 않고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정보화에 대한 지원도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초고령사회에 맞추어 노인복지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만
무엇보다 이러한 복지서비스를 감당할 집중화된 센터로서 노인종합복지관 건립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당면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국의 226개 기초지자체의 노인복지관은 398개소로 1개의 자치단체마다 평균 1.8개소가 있는 셈이며, 경남도내에도 19개소가 있습니다.
심지어 남해, 거창, 합천군에도 노인복지관이 건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밀양시의 현실은 대한노인회 밀양시지부가 삼문동에 있는 밀양시종합사회복지관에 더부살이를 하고 있고,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밀양시니어클럽도 가곡동에 떨어져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물론 경로당 시설의 확충도 매우 중요하지만 노인복지 증진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 여가, 일자리, 노인상담, 건강관리 등 노인복지의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시설인 노인종합복지관 건립은 늘어나는 노년층의 복지수요 충족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노인종합복지관이 신축되면, 100세 시대에 노인들이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생활하기 위한 다양한 여가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활기찬 인생 2막을 지원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지역경쟁력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아무쪼록 집행기관에서는 노인종합복지관이 빠른 시일 내에 건립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리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분 자유발언(설현수 의원).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