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다음 의정활동 다음 시정질문

시설채소 기반시설과 영농환경 개선에 대하여(제139회 정례회)

작성일
2017-11-02
작성자
한원희 의원
조회수 :
169
시설채소 기반시설과 영농환경 개선에 대하여

안녕하십니까? 한원희 의원입니다.

먼저 본의원에게 시정에 관한 질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손진곤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밀양시정 발전과 시민복리 증진을 위해서 노력하고 계시는 엄용수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느덧 2010년도 막바지에 접어들었습니다. 제6대 밀양시의회에 들어와 지난 5개월을 되돌아보니 만감이 교차합니다. 시민들에게 항상 희망을 주는 시민의 대표로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아직도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가야 할 길 멀다는 것을 절감합니다.

밀양시도 민선 5기의 출범으로 신공항유치와 기업유치를 위한 인프라확충으로 지역발전의 새로운 기틀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 기울여 왔고, 머지않아 그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이제 그간의 성과를 이어가면서 동시에 잘못된 부분은 과감히 개선해 나가는 적극적인 자세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잘사는 밀양, 희망이 넘쳐나는 자랑스러운 밀양을 만들어 가는 것은 무지개 빛 구호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치밀한 계획과 실천 속에서 가능할 것이며, 그 공과는 시민들이 평가해 줄 것입니다.

오늘 이 자리가 우리 의회와 엄용수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이 함께 손을 잡고 우리시의 발전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점을 찾는 생산적인 정책토론의 장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시정 질문에 임하고자 합니다.

농업지원과 조사에 의하면, 밀양시의 농업은 조수익이 2009년말 기준으로 6천억원이 넘고 포전거래(밭떼기거래) 등 비공식 거래를 합하면 7천억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중 경영비가 52%인 3,165억원에서 3,600억원에 달하며, 이는 지역 농업과 관련된 지역산업을 떠받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철구조물, 비닐, 난방기, 종묘, 농약, 각종비료회사 등 지역산업체에 재투자되어 밀양시의 경제를 주도하는 성장 동력임에도 불구하고 개발 우선정책논리에 밀려 그 가치가 평가 절하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또한 홍수조절기능, 이산화탄소저감, 정서안정, 전통문화 보존전승 등 수많은 다원적 기능은 재화로서 평가할 수 없는 소중한 자원으로 부가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밀양시의 2009년도 농업소득조사 결과 조수익이 6,052억 4천만원, 그중 시설채소(고추, 딸기, 깻잎, 가지 등) 조수익이 3,134억 5천만원으로 51.7%를 차지하고 있으며, 농업총소득 2,887억 4천만원 대비 시설채소 소득 1,522억 1천만원으로 농업총소득의 52.7%로 높은 비중을 나타나고 있는 농업 중에도 고도의 농업기술을 요구하는 중요한 사업 형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농환경은 여러 가지로 어려운 형편입니다. 측고가 낮은 밀양식 비닐하우스와 같은 열악한 시설환경과 강산성수, 강알카리수, 높은 농도의 철분수, 높은 농도의 염수 EC2.0이상의 열악한 기반환경인데도 불구하고 이를 잘 극복하고 밀양시 농업소득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시정 질문를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밀양시 농업 장기발전 종합계획이 있다면 주요 10대 품목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고 특히 시설채소 생산시설 및 환경개선 중장기 계획에 대하여 어떻게 수립 할 것인지 설명바랍니다.

둘쩨, 농지 지역별 농업용수 형태별 사용실태와 형태별 수질(PH, EC, 유․무기물함량) 조사내용과 분석에 의한 개선대책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자연재해 예방과 선진 농법으로 가기위해 밀양 지역 자연환경과 특성을 고려한 밀양형 표준모델 개발과 시설지원 사업이 필요하다고 생각 드는데 시의입장과 계획이 있는지 답변바랍니다

넷째, 농업용수가 위에서 열거한 바와 같이 고농도의 염수와 산성 수, 철분 수 또는 산화물질이 녹아있는 농업용수를 사용할 때 거의 농사를 지을 수 없는 수준의 수질을 개선을 위해서 또한 농업종사 인력 고령화로 장기적 인력운용계획이 어려울 것에 대비함과 글로벌시대에 경쟁력강화를 위해 효율적 인력 운용관리 및 농업환경 관리 시설인 선진농법, 즉 유비쿼터스 농법으로 가기위하여 2급수이상의 양질의 농업용수가 필수적이라 생각되며, 시설채소 밀집지역에 밀폐형 농업용수 관수로 기반 시설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되는데, 시의 입장과 사업계획이 있는지 대하여 설명바랍니다.

다섯째, 농업종사 인력고령화로 앞으로 인력수급에 중대한문제가 일어 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문제에 대한 연구 조사한 내용이 있다면 설명 해주시고 그 대책은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 대하여 답변 바랍니다.

여섯째, 고령 농업 종사자들의 고온기에 각종사고, 특히 사망사고 위험에 대비한 각종 보험 등 시책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시의 입장과 계획에 대하여 답변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아무쪼록 본의원의 시정 질문이 지역 중심산업인 농업에 대한 문제점을 재인식하고,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고, 지역 농업의 경쟁력 향상과 지역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139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한원희).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