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진궁의 역사 문화적 가치와 정신문화 계승과 관련하여(제210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작성일
2019-06-07
작성자
황걸연 의원
조회수 :
558
천진궁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정신문화 계승과 관련하여

존경하고 자랑스러운 11만 밀양시민여러분!
존경하는 김상득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정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박일호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황걸연의원입니다.

먼저 2019년 제1차 정례회를 맞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우리 민족의 뿌리라 할 수 있는 단군왕검을 모시고 있는 밀양 천진궁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그 정신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노력해 주길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올해는 단군(檀君)께서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나라를 연 지 4351주년이 되는 해이자 광복 74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리고 우리 시민들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의열단 창단 100주년이자 3.13밀양만세운동의 100주년이 되는 해 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처럼 뜻 깊은 해를 맞아 광복을 이뤄낸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용기와 선조들의 의지를 되새기며 훼손된 민족의 정기를 바르게 세우기 위해 새로운 다짐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 우리가 미처 제대로 챙기지 못한 소외된 역사의 한 부분이 천진궁입니다.

우리 밀양의 천진궁은 유형문화재 제117호로 단군 이래 8왕조 시조(始祖) 위패를 봉안한 곳으로만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조선시대에는 왕의 위패를 모신 객사의 기능을 했으나 일제 강점 이후 객사의 기능은 해체되고 애국지사와 저항하는 시민들을 가두던 옥사로 사용되기도 하였던 민족의 수난사를 그대로 간직한 건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대대로 단군을 국조(國祖)로서 모시고 최고의 조상신으로서 제사를 받들어왔습니다. 조선왕조실록에서도 세종대왕이 단군의 사당을 지으라고 명했다는 기록이 있고, 후대까지 지역마다 사람들이 작은 신당에 단군의 초상이나 위패를 모시고 소원을 빌었다고 합니다.

그것이 끊어진 것은 일제(日帝) 강점기 때입니다.

일제는 조선 식민화 과정에서 반만년을 자랑하는 한민족의 얼과 혼을 말살하기 위해 국조(國祖)단군의 흔적을 지우는데 혈안이 되었습니다. 일제의 이러한 정신문화의 침탈을 피하기 위해 단군의 영정과 위패는 만주로 피신되었고 조국의 광복과 함께 다시 우리나라로 모시고 와 봉안한 곳이 밀양의 천진궁입니다.

1952년 5월 3일 한국전쟁의 혼란한 시기에 헝클어져 가는 민족정기를 드높여 북돋우고 국민들의 마음을 한데 모으기 위해 지역의 유림들이 나서 단군봉안회가 조직되고 독립운동가이자 대종교 3대 교주였던 윤세복선생의 헌신적 노력으로 봉안식이 있었습니다.
당시 봉안식에는 신익희선생, 이시영선생을 비롯한 많은 독립운동가와 각 부 장관들, 그리고 전국의 유명인사들과 우리 밀양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거행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단군봉안회에서 매년 3월 15일은 단군이 돌아가신 날을 기려 어천대제(御天大祭)를, 10월 3일에는 개국한 날을 기리는 개천대제(開天大祭)를 지내오고 있습니다.

종교의 믿음과 관계없이, 우상의 유무와 관계없이 우리민족 고유의 정신문화라 할 수 있는 홍익인간의 거룩한 정신이 우리 밀양땅에서 면면히 이어지고 있다는 것은 너무도 자랑스런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나라가 어려울 때 독립의 선봉에 섰던 선열들이 다른 지역에 비하여 많이 배출된 이유도 이러한 정신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날이 갈수록 민족 고유의 정신을 간직하고 있는 천진궁은 우리 시민들의 기억 속에서 점차 멀어져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라도 우리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을 보여 주는 이 소중한 곳이 일제에 의해 훼손된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는 민족역사의 현장으로서 보존 계승시켜 가는 노력이 절실합니다.

그래서 본의원은 우리 밀양시가 천진궁의 가치를 되살려 내어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민족의 정신문화유산으로 미래가치를 높여 나가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당부드립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술적 연구와 지역 문화‧관광 컨텐츠개발, 관련 단체 활동 등에 보다 많은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는 것을 강조드리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분 자유발언(황걸연의원-친진궁의 역사 문화적 가치와 정신문화 계승과 관련하여).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