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울산 고속도로 밀양 휴게소 로컬푸드 직매장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하여(제21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작성일
2020-04-29
작성자
박진수 의원
조회수 :
695
존경하는 11만 밀양시민 여러분
김상득 의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진수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난 해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사상 초유의 유례없는 사태로 국민들은 극심한 불안과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다행히 정부와 지자체가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코로나 위기의 예방에 최선을 다하여 어느 정도 진정 국면에 들어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성숙된 시민의식과 박일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열정으로 이루어낸 성과로 보여 집니다.

우리 밀양시가 밀양의 새로운 미래 100년을 위하여 열린 행복도시, 힘찬 미래도시 건설을 목표로 열심히 하고 있는 바,

본 의원은 밀양시 농축산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밀양시의 발전을 위하여 함양~울산 고속도로 밀양 휴게소에 밀양의 우수 농축임산물 로컬푸드 직매장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 준비를 촉구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로컬푸드 농산물 직매장이 없는 곳이 없을 만큼 각 지역 지자체에서 설치ㆍ운영 중에 있으나 일부를 제외하고는 판매실적 저조 등 운영에 애로가 있으므로 우리시 밀양 휴게소 로컬푸드 직매장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하여 직매장 설치 전 종합적인 사전 검토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첫째, 휴게소 내 로컬푸드 직매장의 적절한 위치 선정입니다. 전국 각지의 휴게소 로컬푸드 직매장을 방문하여 문의해 보니, 휴게소 입구나 주유소 주변보다는 화장실 옆이나, 카페주변에 위치하였을 때 매출이 높은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휴게소 방문객의 동선을 고려한 위치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담당부서에서는 고속도로 관계부서와 판매장의 위치 선정시 방문객 동선을 고려하여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로컬푸드직매장 옆 경상남도 관광안내소 설치입니다.
함양군 휴게소에는 농산물 판매장 바로 옆에 경남관광안내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라도에서 오면 함양군은 경남의 고속도로 입구라고 할 수 있고, 함양~울산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대구, 경북, 울산에서 오는 이용객에게는 밀양이 경남의 입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상남도와 협의하여 휴게소 내 경상남도 관광안내소를 설치하여 우리지역의 문화, 예술, 관광 등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밀양시에서는 경남도청과 협의하여 밀양시 휴게소에도 관광 안내소를 반드시 설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휴게소 뒤편에 우리시 홍보를 위한 특색있는 공원 조성입니다.
고속도로 이용객들이 잠시 머물러 가고 싶은, 볼거리ㆍ즐길거리가 있는 특색있는 공원의 조성으로 휴게소 이용인구의 증가를 유도하고 이를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객 증가의 유인책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또 우리시 홍보를 위해 무안출신 사명대사님의 동상, 그리고 우리시의 우수농산물 얼음골사과, 청양고추, 밀양깻잎, 딸기, 단장대추 등을 홍보할 수 있는 탑 등의 조형물을 설치하고 우리시의 주요 사업 나노융합국가산단업단지 조성, 스마트 혁신밸리 조성 사업 등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끝으로, 로컬푸드 직매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농축임산물 단체 및 지역농협 등과 연계입니다.
로컬푸드 판매를 통한 농·축산의 사회적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각종 농축임산물 단체 및 지역농협과의 연계하여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밀양 우수 농축임산물의 판매와 홍보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밀양시는 앞으로 박일호 시장님과 함께 전 직원 및 동료 시의원들과 함께 노력한다면 새로운 미래 100년을 그리는 밀양시가 한걸음 빨리 우리 곁을 다가올 것이라 확신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5분 자유발언(박진수 의원-함양~울산 고속도로 밀양 휴게소 로컬푸드 직매장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하여).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