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다음 의정활동 다음 시정질문

동남권 신국제공항 밀양유치에 대하여

회기
제139회 제2차
발언자
김상득
반갑습니다. 김상득 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시정질문의 기회를 할애해주신 존경하는 손진곤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시정을 위해 묵묵히 일해주시는 집행기관 공무원여러분들의 노고에 심심한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밀양시민들의 깊은 관심 속에서 추진되고 있는 동남권 신국제공항유치에 대하여 시정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지역의 최우선과제는 누가 뭐라 해도 동남권 신국제공항의 밀양유치입니다. 엄용수 시장께서도 시정의 최고 혁신과제라고 공언한 바 있으며, 밀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국가첨단나노산업단지도 공항이 전제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방선거이후 새로운 정치적 변수들이 추가되면서 밀양시의 숙원사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반대입장과 부산시의 과도한 유치경쟁으로 올 연말로 계획되었던 최종입지 선정이 또다시 내년 3월로 미루어지고 그 전망 또한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동남권신공항 건설을 위한 노력은 중단 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구․경북은 신공항의 밀양유치를 줄기차게 지지하면서 다양한 정책으로 우리에게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경북도는 1000만명 서명운동을 추진하여 현재 인구대비 79%인 213만 9306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같은 성과는 15세 이상 경북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도민들이 신공항 밀양유치의 필요성과 조기건설의 당위성에 대해 공감하고 우리지역의 제2의 관문 공항건설을 간절히 희망한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경상북도는 신공항밀양유치를 위해 지난 9월부터 도지사특별지시로 시․군의 부단체장이 신공항밀양유치 1000만명 서명운동을 직접 관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역축제는 물론 각종 행사장, 터미널, 기차역, 재래시장, 고속도로 톨게이트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신공항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확산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영남권신공항유치 열기를 수도권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지역향우회, 출향인사에게 신공항 홍보 서한문을 발송하여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답니다. 그러나 정작 유치 당사자라 할 수 있는 경상남도는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고 도내 일부 단체에서는 노골적으로 부산 가덕도와 후보지를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하는 우리의 유치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동안 밀양시도 여러 가지 홍보활동을 펼치는 등 유치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만 일부 몇 몇 시민들이 밀양시 유치에 반대입장을 표명하여 경쟁관계에 있는 부산지역 언론에 대서특필됨으로써 마치 지역여론이 분열되고 있는 것처럼 비쳐져 신공항유치에 부정적 여론을 조작하는 빌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과 관련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정부의 신공항입지선정위원회의 주요 활동과 향후 일정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고 현재까지 밀양시에 신공항유치를 위한 주요시책 및 홍보활동에 대해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 부산시와 비교할 때 경상남도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밀양시가 경상남도와 어떠한 협력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경상남도와 도내 자치단체들의 동참을 이끌어낼 방안이 수립되어 있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밀양시가 전 시민의 여론을 결집시키고 전 시민적 유치운동을 확산시키는데 이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안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향후 밀양에 신공항이 유치되면 밀양은 단군이래로 최대 변혁의 기로에 서있게 됩니다. 일류도시로서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신공항이 동남권 전체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지만 자칫 이러한 크나큰 희망을 현실로 실현할 수 있는 치밀한 발전계획이 수립되지 않는다면 밀양시는 재주만 부린 곰이 되고 그 영광은 인근 자치단체들이 차지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밀양시가 신공항유치가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발전전략이 체계적으로 얼마나 수립되어 있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과 같이 우리 시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반드시 동남권신국제공항유치를 이루어 내고 밀양시의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희망하면서 질문을 드립니다. 경청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