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7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6년 12월 01일 (목)

장소 총무위원회 회의실


피감사(조사)기관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10시 00분 감사개시)

○ 위원장 정정규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에 대한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 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오늘도 직제 순에 따라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의 출석 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 제5항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먼저 초동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박원"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30일
초동면장 박원
존경하는 정정규 총무위원장님과 위원님. 연일 계속되는 의정 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보고에 앞서 초동면 담당 주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손준희 부면장님입니다.
이광석 총무담당 주사입니다.
김인택 민원담당 주사입니다.
김효경 산업담당 공공비축미 매입관계로 불참하였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규직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박선희 사회복지서기보입니다.
(직원 인사)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목차는 기본현황부터 수범사례 순서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55페이지 기본현황과 156, 157페이지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58, 159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은 총 예산 4억 7537만 3000원 중 3억 5072만 5000원을 집행하였으며 미집행액 1억 2464만 8000원은 11월, 12월 중에 대부분 집행할 예정입니다.
160페이지 관용차량 현황은 2009년식 화물차 더블캡 1대와 2011년식 승용차 모닝 1대를 관리하고 있으며 수시점검 등으로 양호한 상태입니다.
161페이지 여가활동 프로그램 운영 실적은 스포츠댄스, 배드민턴, 약용식물 관리 등 참석률이 좋은 편입니다. 2016년도 우리 면 자문위원회는 4회에 걸쳐 개최하였습니다.
162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부산시 북구 덕천2동과 금년 7월 7일 협약식을 갖고 우리 면이 북구민체육대회에 초청되어 참석, 격려를 하였고 덕천2동이 11월 초순에 단감수확 일손돕기를 하는 등 도․농 상생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163페이지입니다.
하계방역활동 추진 실적은 4대의 방역기를 활용 방역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164페이지 7개 봉사단체의 활동 실적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범사례입니다. 우리 면 낙동강변 반월습지 주변 2.5㎞에 면민과 전 공무원이 합심하여 봄에는 유채와 양귀비, 가을에는 코스모스꽃길을 조성하여 시민과 인근 창원시, 창녕군의 많은 관객이 참여하는 명품길을 조성하여 아름다운 밀양 알리기에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11월 초에 차월마을 주민과 전 직원 등 트랙터 10대를 동원하여 내년 봄에 필 튤립, 양귀비를 파종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초동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정규초동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초동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면장님 정윤호 위원입니다. 설명하시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정정규 위원장님의 지역구인데 상임위 위원장님이시다 보니까 칭찬을 많이 하셔야 하는데 본 위원이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초동면장님을 비롯한 초동면 공무원 전원이 코스모스 연가길을 조성해서 주민들과 협심해서 초동면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움을 제공하고 있는 데에 대하여 칭찬을 드리겠습니다. 연간 타지에서 오는 관광객이 얼마나 됩니까?
○ 초동면장 박원관광객이 한 1만 5000명 정도 됩니다.
정윤호 위원더 많이 홍보를 해서 내년부터는 더 많은 관광객이 초동면을 찾을 수 있도록 신경을 써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소규모 지역 개발사업은 가급적이면 빨리 집행을 해서 주민들이 민원을 해서 하는 사업이니까 빨리 집행하는 것이 맞지 않나 싶은데 11월, 12월 중에 집행잔액을 집행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부터라도 소규모사업은 가급적이면 상반기에 집행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장에는 어제도 읍․면 감사를 하면서 잠시 위원들끼리 이야기가 있었습니다만 정말 행정사무감사를 감사답게 감사를 해야 됩니다만 1년 동안 정말 지역에 나가셔서 지역주민들과 직접 부딪히면서 민원을 해결하고 밀양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고생하고 계시는 읍면동의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이번에는 칭찬으로서 대신 할까 합니다. 아무튼 면장님을 비롯한 초동면 공무원들께서 정말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신규로 임용되신 신규 공무원분들 공무원 임용을 축하합니다. 초동면에서도 주민복지를 위해서 더 열심히 일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앞서 정윤호 위원님께서 초동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셔서 대단히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초동에는 꽃길 조성한데 가보신 분도 계실 거고 안 가보신 분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밀양시의 지역들이 전체적으로 특색이 다르니까 안 가보신 분은 방문을 해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향후계획에 보면 특색 있는 봄꽃길 조성 이거 엄청 좋습니다. 반월습지 작은 둘레길 조성, 반월제방 둑방길 조성, 공모사업 추진으로 마을소득사업 연계 추진하겠다, 이렇게 향후계획이 세워져 있습니다. 여기에 시의원들이 최선을 다해서 돕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오늘 첫 감사가 초동면인데 뒤에 보니까 무안면장님도 계시고 제가 오늘 지역구에 와서 앉아있는 기분이듭니다. 정말 좋은 아침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장님 이하 직원 분들께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특히 농촌지역은 매상 정부 수매로 인해서 정말 바쁜 시기입니다. 아침에도 면장님께서 주민들과 매상을 조금이라도 더 받으려고 노력하시고 부대끼면서 면을 위한 행정을 펼치다 오셨는데 정말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서 동료위원들께서 칭찬의 말씀도 많이 주셨고 해서 저는 따로 칭찬의 말씀은 드리지 않겠습니다만 정말 코스모스 연가길 조성 이 부분은 정말 잘 하셨다, 주말마다 가족 단위로 많이 놀러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몇 번 가봤는데 관리를 잘 하셔서 앞으로 시민들이 찾고 지역 인근의 도시민들이 찾아서 밀양을 홍보하고 또 초동의 농업 경제가 조금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초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초동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무안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무안면장 오수갑"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30일
무안면장 오수갑
무안면장 오수갑입니다.
감사자료 보고에 앞서 무안면 담당 주사와 신규직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무안면에 근무하고 있는 담당 주사로서 부면장을 겸하고 있는 양승곤 주민생활지원담당 주사입니다.
김상우 총무담당 주사입니다.
장문규 민원담당 주사입니다.
산업경제담당 주사는 초동면과 마찬가지로 무안면에서도 추곡 수매가 실시되고 있는 관계로 참석하지 못한 점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지난 9월 1일 무안면으로 발령받은 신규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방행정서기보 양근모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 무안면 소관 자료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자료 171페이지 무안면 기본현황, 172페이지 행정현황, 173페이지 담당별 사무분장사항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74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무안면 2016년 예산액은 5억 491만 9000원으로 이중 4억 649만 7000원을 집행하고 10월말 현재 집행잔액은 9842만 2000원입니다. 집행잔액이 많은 편성목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운영비 집행잔액 1979만 6000원은 11월과 12월 사무관리비 및 공공운영비로 집행할 예정이며 일반보상금 집행잔액 1344만 원은 무안면 28개 이․통장 11월과 12월 2개월 수당이 되겠습니다.
175페이지입니다.
주민숙원사업 시설비 및 부대비 잔액 1915만 9000원은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으로 11월에 화봉마을 배수로 정비사업을 발주하여 집행할 예정입니다. 중간 부분 인건비 집행잔액은 직원들의 시간 외 수당으로 11월과 12월에 집행하고 집행잔액이 예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결산추경 시 감액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경비, 일반운영비와 여비, 업무추진비는 11월, 12월 2달간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국내여비, 업무추진비로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76페이지 상단 관용차량은 현재 무안면에서는 2011년식 소형승용 모닝 1대와 2009년식 소형화물 1대 해서 총 2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가활동 프로그램은 작년에는 서예, 풍물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금년도에는 댄스 프로그램을 추가해서 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177페이지 자문위원회 개최 실적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매결연 사항은 무안면은 아직까지 결연한 사항이 없고 다만 현재 인근 마산 합포구 현동을 1차 방문해서 협의한 결과 12월 중으로 결연식을 체결하도록 협의가 되고 있습니다. 조속한 시일 내 자매결연을 체결해서 교류가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78페이지 하계방역활동 추진 사항입니다.
현재 무안면에서 보유하고 있는 배부식 동력분무기 2대, 휴대용 연막기 3대, 초미립자 살포기 2대 해서 총 7대를 보유하고 있고 이중 고장 난 2대를 제외한 5대를 활용하여 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예산집행 사항 등 상세한 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79페이지와 180페이지 봉사단체 주요활동 실적은 우리 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를 비롯해서 새마을부녀회, 바르게살기협의회 등 무안면 관내 봉사단체의 대표적인 주요활동 실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81페이지 특수시책 및 수범 사례입니다.
먼저 특수시책으로 우리 면에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다 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 사업을 추진하여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19세대를 발굴해서 수급자 신청 5가구를 비롯하여 14가구에 대하여 밑반찬 지원 등 서비스를 연계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182페이지 무안면 취약지역인 신생마을에 대한 꽃길 조성 및 환경 개선을 위한 찾아가는 행정을 추진하였으며 금년도 처음으로 무안면에서 공공비축 및 톤백 수매를 시범적으로 실시하였고 183페이지 610㏊에 대한 무인항공방제 실시로 농촌지역 농작업 편의 제공은 물론 일손부족 해소에 기여하여 왔습니다.
184페이지 수범 사례입니다.
무안면 청년회에서 금년도 무더위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4개 경로당에 냉난방기와 주방기구를 기증하였고 새마을협의회에서는 지난 9월 태풍 차바로 인한 하우스 피해 농가에 복구 지원을 하였으며 지난 25일 2000년 4월에 창단된 무안여성합창단이 13번째 발표회를 가져 면민의 밝은 정서 함양에 기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무안면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무안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안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조영자 위원입니다.
무안면은 어느 읍면동보다도 참 아름답고 많은 유적과 문화를 가지고 있는 면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무안전통시장을 처음 당초 설계부터 상인회와 행정의 마찰이 심했는데도 불구하고 이제는 제가 몇 번이나 그 현장을 가본 뒤 이제는 자리를 잡고 상인들 간에 화합이 잘 되고 있다는 것을 느꼈었는데 이 모든 것이 면장님과 직원 여러분들의 노력 덕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이점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지난번 무안여성합창단 발표회, 11월 25일에 저도 참석을 했습니다만 저는 한 5번 정도 참석을 했습니다, 남선애 회장님 때문에. 그리고 전국에서 면단위에서 합창단을 발족해서 활동하고 있는 것은 무안면 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그 점도 여성들이 고추밭에서 고추를 따면서 저녁에 여가생활을 즐겨서 무안합창단을 이끌어갈 수 있다는 것은 행정과 회장님의 능력의 결합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홍제사 추모행사에 대해서 질의를 드릴까 합니다.
지난번에 음력으로 8월 26일 날이고 양력은 9월 26일이었는데 올해도 제사를 유림회와 홍제사에 제사를 두 군데서 모셨습니까?
○ 무안면장 오수갑예, 두 군데서 기제를 모셨습니다.
조영자 위원본 위원이 아는 바에 의하면 현재 계시는 주지스님이 오시기 전에 그 앞 돌아가신 스님이 계실 때는 유림회와 같이 표충비각 앞에서 제를 모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느 날부터 갈등으로 인해서 각자 같은 날 두 곳에서 제를 지내게 되었는데 그에 대해서 아시는 바가 있으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무안면장 오수갑조영자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명대사 기제에 대해서 무안면 관내에서 사명대사 추모회와 유도회 두 군데서 기제 관계로 인해서 갈등이 심화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2015년도에는 예산집행이 되지 않고 반환이 되고 불용으로 처리가 됐습니다만 금년도에 가서 보니까 사실상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유도회와 불교,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종교적인 갈등이 있는 부분이 있었고 과거에는 사실상 2006년도에 제가 알기로는 사명대사 생가지가 복원됨으로 해서 그 생가지 내에 숙청사라는 사당이 건립이 되었는데 유도회에서는 사실상 유교식으로 하면 모든 기제는 사당에서 모시는 게 맞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고 지금 사명대사 추모회에서는 사당이 건립되기 전 약 50회 가까이 기제를 모시고 있는데 홍제사 경내에 있는 표충각에서 지금까지 유도회와 같이 기제를 모셔왔던 사항인데 갑자기 유도회에서 주장하는 것 같이 사당에서 모시자고 하니까 갈등이 심화된 사항인데 주원인은 생가지를 조성하면서 숙청사라는 사당이 건립됨이 시발점이 된 것이고 2008년도부터 2010년도까지는 사당에서 같이 지내기도 했는데 사명대사 추모회가 사단법인이 설립이 됨으로 해서 2010년도부터 다시 홍제사에서 추모회가 기제를 모시고 있기 때문에 양분된 상태인데 금년도에는 제가 가서 그 이야기를 하니까 유림 측에서 말씀하시는 부분이 서로 양보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통합이 되기가 불가능한 상태라서 제가 가서 그렇다면 서로 갈라서 양쪽에서 지내도록 했습니다.
조영자 위원왜 제가 이 질의를 드리냐면 유도회에도 제가 아는 분이 계시고 홍제사에 사단법인을 발족한 곳의 위원장님이나 유도회 회장님이나 양가를 다 아는데 제가 아는 바에 의하면 사명대사님께서는 스님이지 않았습니까. 자기가 직위도 버렸었는데 유도회는 보니까 연세 많은 어르신들이 많고 사단법인에는 젊으신 분들이 많습디다. 제가 올해 그 제사에 참석을 했었는데 무안은 사회단체나 청년회나 뭐나 정말 단합이 잘되는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시 읍․면보다도. 그런데도 불구하고 특히 어르신들이 양쪽으로 해봤자 보조금 나가는 게 총 400만 원인데 시에서 200만 원이고 무안 발전기금에서 200만 원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는 너무 갈등이 심하다 보니까 양쪽이 돈을 보조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지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올해 면장님께서 가신 후로는 각각 200만 원씩 보조를 해 주셨네요?
○ 무안면장 오수갑예.
조영자 위원면장님께서는 면장님의 고향이기도 하니까 어르신들을 모아놓고 답을 찾도록 해보십시오. 참석하는 사람도 중요하지만 추모제가 참 중요하지 않습니까? 그 중요한 부분을 양가에서 돈 200만 원 가지고 지낼 수 있겠습니까? 홍제사에서 지내는 것 보니까 뷔페 나오는 것 보니까 너무 잘 나오더라고요.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 양쪽의 회장님들 조희윤 회장님이나 이종협 회장님 두 분 집행부를 모셔놓고 답을 찾아보십시오. 그게 젊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도 교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고민 좀 해주시고 다시 한 번 재검토를 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무안면장 오수갑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무안면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행사 때 참석을 많이 못해서 일단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무안은 문화재가 많은 동네입니다. 표충비, 어변당, 사명대사 생가지, 국장생 석표, 신법리 석광묘, 내진의 고인돌, 노개방 정려와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2호로 지정된 용호놀이가 있는 정말 보물이 많은 소중한 곳입니다. 이렇게 많은 문화재가 있는데도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너무나 많습니다. 무안의 맛나향 고추는 전국에 다 알려졌는데 무안만 해도 하루 종일 돌아다닐 수 있는 관광단지로 거듭날 수 있는데 그게 좀 아쉽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센마을이라는 소외되고 사각지대가 있는 마을을 가지고 있는 무안이지만 그 마을의 화합과 소외된 계층을 잘 보살피느라고 수고가 많은 것 잘 압니다. 여기에 보면 연탄난방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연탄재가 얼마나 나옵니까?
○ 무안면장 오수갑지금 가정에서 소비되고 있는 양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만 신생마을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기초수급자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연탄 바우처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폐연탄재를 가지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엄청 많습니다. 화분을 만드는 방법이 있어가지고 화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만드는 건 찍어내서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구를 위한 디자인 이런 데 들어가 보면 나옵니다. 그걸 해가지고 연탄재를 버리는 것보다는 활용할 수 있고 화분을 마을에 나눠줘서 꽃을 기르게도 할 수 있고 그런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니까 그런 대안을 제안해보는 겁니다. 아무튼 무안면장님과 직원여러분 늘 건강하십시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면장님 톤백 수매를 지금 시범 실시를 하고 있는데 기술센터에서 혹시 사업 확대를 하게 되면 거기에 따른 애로사항이 있는가 싶어서 질의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지금 저울 같은 경우에는 사업비를 지원해서 28개 마을에 저울을 전부 보급을 했는데 톤백 수매를 하게 되면 운반은 어떻게 합니까?
○ 무안면장 오수갑운반은 사실상 가장 문제되는 부분이 톤백 하나가 800kg이 되기 때문에 운반하는데 가장 문제가 많이 따르는 부분입니다. 무안면 같은 경우는 마을에 보면 지게차가 한 대씩 구비가 되어 있어서 운반하는데 큰 문제가 없는데 만에 하나 지게차가 확보가 안 되어 있다고 하면 대형 트랙터를 이용해서 운반하는 여건에 놓여 있고 톤백 수매는 포대 수매와 마찬가지로 한곳에 모으는 것이 아니고 수매장을 분산해서 하기 때문에 농협에 있는 지게차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정윤호 위원그래서 농민들이 아침에 수매장에 나가보면 톤백 수매를 걱정하면서 운반 부분에 대해 상당한 우려를 합니다. 무안 같은 경우에는 대농들이 많다 보니까 지게차를 보유하고 있고 트랙터를 가지고 있는 농가들이 많습니다만 운반에 대한 대책은 기술센터에서 하나도 마련해놓지 않고 톤백 수매를 하겠다는 데 대해서 애로사항이 있고 문제점이 있다, 이런 농민들의 요구가 있어서 무안에서 시범 실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 해본 결과가 면장님이 수매장마다 나가니까 어떤 소리가 나오는지 질의를 해봤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면장님께서는 본 위원이 알기로 근 40여 년 가까운 긴 시간동안 공직자로서 우리 지역과 지역민들을 위해서 큰 역할을 해오시고 퇴임을 앞두고 계신데 우리 시나 후배 공무원들에게 이 자리에서 꼭 남기고 싶은 말씀,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무안면장 오수갑이렇게 귀중한 시간에 말씀드릴 수 있는 시간을 주셔서 고맙습니다. 공무원을 시작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40년이라는 세월이 흘러서 선배 공무원들과 같이 저도 공직을 떠나야 할 시기가 됐습니다. 40년 공직생활을 하면서 정말 힘들고 어려운 일도 많았습니다만 그래도 보람되고 즐겁고 뜻 깊은 일이 더 많았기에 결코 공직에 몸담았던 상황을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뒤돌아보면 더 잘할 수 있고 열심히 했어야 하는데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뒤에 남아있는 동료 공직자들께서 더 잘해 줄 것이라 믿고 공직을 떠나는 게 도리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비록 공직을 떠나더라도 뒤에 있는 동료 직원들에게 누가 되지 않도록 밀양시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일을 해가면서 남은 제2의 인생을 열심히 살도록 하겠습니다.
박필호 위원예, 면장님. 면장님하고 의회에서 같이 근무해 보기도 했는데 면장님을 아시는 모든 공직자들은 면장님을 가장 모범적인 공무원으로 기억할 거라고 생각하고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무안면장 오수갑고맙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무안면장님 40년 동안 공직생활에 몸담으면서 감회라고 해야 됩니까, 소감이라고 해야 됩니까 아무튼 말씀하셨는데 저도 면장님을 뵈면 정말 다정다감하게 면민들이나 시민들을 대한다는 것을 상당히 많이 느꼈습니다. 그 점에 정말로 저도 존경을 표합니다. 그리고 무안면에 가보면 다른 읍․면에서 보기 힘든 일들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이 계셨지만 여성합창단 같은 경우에는 올해 13회째인데 전국 최초의 여성합창단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이 맛나향고추 농사짓는 분들이 대부분이고 특히 남자 분들은 섹소폰 동호회가 있어서 이번에 발표회를 했었습니다. 음악, 체육, 그리고 연세 많으신 분들이 항상 족구 하시고 축구 하시고 풋살 경기 하시는 것을 많이 봐 왔습니다. 정말 무안은 다른 면에 비해서 활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것을 보면 행정하시는 직원 분들이 뒤에 계시지만 한 분 한 분이 역할을 해 주셔서 면의 분위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정말로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톤백 수매에 대한 언급이 잠깐 있었지만 농정과에서 다시 또 검토를 하겠지만 무안면에서 시범사업을 했으니까 장단점을 파악해서 업무협의도 해서 우리 시에 정착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십사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본 위원이 작년에 수차례 건의를 했었습니다, 톤백 수매를 해야 한다고. 그래서 5분 발언을 조인종 의원님께서 해 주셔서 이 사업이 되었는데 정착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무안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무안면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 34분 감사중지)


(10시 44분 감사계속)

○ 위원장 정정규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청도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청도면장 이상국"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30일
청도면장 이상국
밀양시 발전을 위해 계속되는 의정 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정정규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자료 설명에 앞서 청도면 업무담당 주사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부면장 김윤식 주민생활담당 주사입니다.
류지석 총무담당 주사입니다.
박화선 민원담당 주사입니다.
김경태 산업경제담당 주사입니다.
올해 신규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직 9급으로 9월 1일자로 발령받은 박하나 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감사 자료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89페이지 기본현황과 190페이지 행정현황, 191페이지 담당 사무분장별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92페이지 2016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저희들 청도면은 금년도 3억 7673만 2000원의 예산액 중 2억 6477만 4000원은 10월말까지 집행을 하고 10월 말 현재 1억 1195만 8000원의 집행잔액이 남았습니다. 이 집행잔액은 11월과 12월에 모두 집행할 계획으로 전체적인 불용잔액은 약 900만 원 정도가 잔액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과목별 내용은 미집행 사유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94페이지 관용차량 관리현황입니다.
청도면에는 포터 1대와 소형승용차 2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간 운영비로 2015년도에는 375만 9000원이 집행되었고 2016년도에는 369만 2000원이 지출되었습니다. 여가활동 프로그램 운영 실적 및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2015년도에는 서예교실과 노래교실을 운영하여 약 83회를 운영하였으며 참여인원은 3468명이 되겠습니다. 예산액은 500만 원 정도 집행을 하였습니다. 2016년도에는 배드민턴 건강교실을 추가 운영하여 전체 106회를 운영하였으며 3740여 명이 참여를 하였습니다. 예산 집행액은 782만 원이 되겠습니다.
195페이지 읍면동 자문위원회 개최 실적입니다.
2015년도에는 약 58명이 참석을 하여 3회를 실시하였으며 2016년도에는 1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96페이지 하계방역활동 추진 실적입니다.
2015년도에는 1095만 4000원 중 1007만 7000원을 집행하였고 2016년도에는 1158만 5000원 중 1093만 6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197페이지 봉사단체 주요활동 실적입니다.
2015년도와 2016년도에는 각각 7개 단체에 118명이 저소득층 밑반찬 지원 등 봉사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봉사단체별 세부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99페이지 수범사례입니다.
면민등반대회 개최입니다. 금년 봄에 제46회를 실시하였고 지난 주 11월 25일 날 가을에 계획에 의해서 등반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면민이 한 자리에 모여 친선 및 화합을 도모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매년 정기적으로 면민화합등반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매번 150여 명 정도 참여를 하여 주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제 71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를 8월 15일에 개최하였습니다. 광복절 기념행사는 1971년도 제1회를 시작으로 해서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매년 이어오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면민 1000여 명이 참여를 해서 성대히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그리고 10월 중에 태풍 차바 피해농가에 일손돕기를 지원하여 실질적인 피해 농업인들에게 도움을 줌으로써 행정의 신뢰도를 제고하였습니다. 특히 저희 지역에는 4개 리․동에 집중적으로 25농가, 하우스 35동 정도 완파가 되어서 상당히 실의에 빠지고 걱정이 많았었는데 공무원, 적십자, 군인 등 해서 약 439명이 동원되어서 즉각 복구를 함으로 해서 면민들에게 상당한 행정신뢰도를 제고하였고 피해농가에게 고맙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을숲속음악회 개최를 10월 5일 날 제3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음악회는 청도권역정비사업 추진위원회에서 주체가 되어서 2014년도부터 매년 개최를 해오고 있습니다. 저희들 소재지 당숲공원에서 깊어가는 가을 저녁에 가을의 정취를 느끼고 가을걷이에 심신이 피로한 노고를 덜어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추진했는데 상당히 면민들의 호응이 좋고 이 행사는 매년 추진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듣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200여 명이 참여를 했습니다.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청도면 소관 감사 자료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청도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도면 소관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청도면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작은 인구수를 가지고도 그게 어찌 보면 밀양시에서 소외됐다기보다는 아직도 발전이 덜 된 지역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시의회에 들어와서 청도면을 가게 되었습니다. 밀양에 살면서도 청도면이 밀양인 줄도 몰랐습니다, 죄송합니다. 경남에서 시설 좋은 명품중학교로 이름이 날 것이라는 미리벌중학교가 청도면에 들어왔고 청도면의 발전 가능성이 엄청나게 크게 보입니다. 다른 것은 청도면장님이 다 소개를 하셨고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을 제가 자랑을 하려고 합니다. 청도면을 찾는 방문객들과 주민들에게 화사한 겨울을 만끽할 수 있는 황량한 겨울길을 펜지꽃 3000여 본을 식재해서 심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작은 동네지만 아름답게 꾸미려고 하는 직원들의 노고가 돋보인 일이 아닌가 해서 칭찬을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의원들도 신경을 좀 써야 될 일이 당숲마을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지요?
○ 청도면장 이상국예.
이주옥 위원거기에서 마을 상수도에서 석회가 많이 나와서 식수로 사용하기가 어려워서 광역상수도로 해 줄 것을 건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맞습니까?
○ 청도면장 이상국이주옥 위원님께서 청도면에 대해서 조금 내는데 맞습니까?
이주옥 위원그래서 그것을 빠른 시일 내에 할 수 있도록 의원들의 협조가 필요치 않나 생각하면서 한 가지 묻겠습니다. 여기에 보면 세대수가 1037세대이고 인구수가 1865명인데 독거노인이 많다는 것 아닙니까?
○ 청도면장 이상국이주옥 위원님께서 청도면에 대해서 조금 늦게 아셨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서운합니다. 크게 보면 다 밀양이고 구석구석 아셨어야 되는데 그런데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청도면은 면적도 적을 뿐더러 인구가 적다 보니까 지역민들이 상당히 열등의식이랄까요, 상대적인 박탈감 때문에 소외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희 청도면은 작지만 나름대로의 저력을 발휘를 하고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 청도면이고 그런 것을 제가 쭉 볼 때 금년도에 면장으로 부임을 해서 가서 보고 저도 고향이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청도면에서 밀양시 체육회의 각종 부분별로 씨름대회, 마라톤 등등 해서 종합우승을, 전체적인 종합우승을 4회 내지 5회 했더라고요. 그리고 단위사업들도 상당히 우수한 성적을 냈고 그래서 나름대로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런 긍지의 힘을 모아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님이 독거노인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인구 1865명 중 65세 이상 되는 노인인구가 한 806명 정도 됩니다. 그래서 전체 인구를 비교하면 43.2% 정도가 노인인구라고 볼 수 있는데 혼자 살고 있는 독거노인 수도 상당히 많습니다. 인구가 유동적이어서 정확한 숫자는 모르겠지만 혼자 사는 노인이 많습니다.
이주옥 위원인구가 적고 그만큼 낙후되었기 때문에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청도면을 위해서 애써야 될 것 같아서 질의를 해본 것입니다. 많은 발전을 가져오도록 우리 시와 의회가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면장님 반갑습니다. 자료를 보다 보니까 좀 타 읍면동하고는 다른 부분이 있어서 질의를 드리고자 합니다.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면정자문위원회가 있지 않습니까. 여러 가지 지역의 불편한 사업이나 시정에 관한 홍보사항이나 주민이 면정에 반영하고자 하는 숙원사업 같은 것도 논의가 되고 그런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의외로 청도면 같은 경우에는 면정위원회 개최 횟수가 적습니다, 다른 데보다.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어떤 동, 면 같은 데는 매월마다 개최를, 그러니까 1년에 12번 정도 개최를 하고 있는 실정인데 청도면 같은 경우에는 올해 같은 경우 딱 한 번만 개최를 하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었는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청도면장 이상국박필호 위원님께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에 보시면 15년도에 3회를 했고 금년도에는 1회를 했습니다. 그래서 위원회별 많이 활용을 하고 그 채널을 통해서 여러 가지 지역 현안들을 의논을 하면 상당히 좋은데 저희들뿐만 아니라 여타 다른 면도 마찬가지겠지만 여러 가지 이장회의를 월 2회씩 하고 있고 금년도부터 실시를 했습니다만 시민과의 격의 없는 대화를 월 1회씩 마을마다 순회를 하면서 거기에는 전 주민들을 모아놓고 시정설명과 아울러 주민들이 원하는 숙원사업 등 이런 건의사항을 받아서 제때제때 해당 부서에 건의를 하고 사업들을 해소하기 때문에 물론 저희들 장기적인 면의 플랜에 맞는 그런 부분은 자문회 등을 통해서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것이 저희들도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금년 같은 경우는 현안, 지역주민들의 갈등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 송전선과 관련해서 갈등이 조금 있었습니다. 저희들은 한 3개 부락에 해당이 되는데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한전에 지원하는 사업 부분 등이 조금 말썽이 있고 해서 그런 부분들을 전체적으로 조율하고 의견을 모아서 나름대로 결정을 하는 모임으로 1회를 개최해서 운영실적은 저조합니다만 저희들이 제때제때 지역적인 문제가 있을 때 소집을 해서 의견을 청취를 하고 나름대로 협의를 하고 해결을 하고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청도면 같은 경우에 주민과의 격의 없는 대화의 장이라든지 대체적으로 기능을 하고 있어서 자문위원회의 개최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말씀으로 이해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하계방역활동 부분은 올해 보면 예산은 각 읍․면별로 똑같고 청도면 같은데도 952만 9000원을 집행하고 있는데 방역횟수에 있어서는 상당히 적습니다. 산외 같은 경우에는 지금까지 718회를 했는데 청도면은 165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산은 똑같은데 횟수는 왜 이렇게 적은지, 방역의 방법이 다른가, 타 면보다는. 그런 의문이 있습니다. 방역 실태는 어떻습니까? 청도면은 특별히 방역의 방법을 달리하는 게 있습니까?
○ 청도면장 이상국방역하는 것은 읍면동이 다 대동소이하다고 봅니다. 장비도 보면 차량용 초미립자 살포기, 휴대용 연막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횟수는 사람 인원 수와 매일 일수를 계산해서 할 수도 있고 지역적으로 할 수도 있는 차이 때문에 횟수가 정도는 조금 달리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저희들은 4월 달부터, 방역이 필요한 시기인 4월 달부터 10월 말까지 매주 다른 데로 순찰이나 이런 걸 통해서 기간 중에는 지역적으로 방역을 해달라고 요청하는 주민들의 의견도 반영을 해서 이 기간 안에 제때제때 방역을 실시했습니다.
박필호 위원하나 건의를 드리고 싶은 게 예산으로 본 집행액은 다른 지역과 대동소이한데 횟수는 적다고 하는 것은 한 번 방역에 면 전체를 방역구역으로 하면 예산이 많이 집행이 되는 경우가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대개 보면 차량에 탑재해서 면 전체를 도로를 따라서 방역을 하면 취약지역이 빠집니다. 예를 들어서 하수구라든지 수풀지역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전체 방역과 상관없이 별도로 소규모적 방역이 이루어져 가야 되지 않겠느냐, 그러면 당연히 횟수는 높아지지 않겠느냐, 그래서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집중된 방역도 중요하지만 부분적으로 취약지역 위주로 소규모로 취하는 방역도 상당히 중요할 것 같다 이 말씀을 드리고 올 한 해 동안 청도면장님 고개 넘어 다니면서 정말 어떤 지역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면정을 위해서 열심히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청도면장 이상국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청도면장님 답변하신다고 수고 많았습니다. 저희 지역구의 마지막 감사인 것 같습니다. 정말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드리고 청도면장님이 지금도 정말 고생이 많습니다. 제가 아침에 청도 한번 올라가려면 집에서 출발하면 면사무소까지 30분 조금 더 걸립니다. 조금 먼 거리인데 직원 분들이 새벽부터 출근하시는 분들이 참 많더라고요. 정말 고생을 많이 하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당숲공원에서 숲속음악회 하는 부분들은 정말 전국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할 만큼 아름답습니다.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저녁에 가서 음악회 보고 하면.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널리 홍보해서 전 시민이 찾아가서 볼 수 있으면 안 좋겠나 생각을 해봅니다. 항상 청도면에 올라가면 큰형님처럼 잘해 주시고 푸근하게 해 주시는데 작지만 강한 청도가 면장님 이하 직원 분들이 노력을 많이 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정말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청도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청도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일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30일
내일동장 강인석
내일동장 강인석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정정규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경의를 표하며 설명에 앞서 내일동 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총괄담당 최두희 주사입니다.
서무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류선옥 직원입니다.
예산회계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안정화 주사입니다.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수현 주사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6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5폐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저희 내일동은 상권의 중심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남루 주변 정비사업, 해천 복원사업 등으로 주택이나 상가가 철거되면서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26%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서 경제활동이전반적으로 침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향후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기반으로 한 상권의 회복과 인구 유입이라는 해결해야 할 장기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6페이지 행정현황입니다.
저희 내일동은 정원 12명에 육아휴직자 5명을 제외해서 현원 1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07페이지, 208페이지 2016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2016년도 내일동 소관 전체 예산액은 3억 4645만 6000원이며 10월 30일까지 2억 8336만 1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집행잔액이 6309만 5000원이 발생하였으며 12월 말까지 6243만 6000원을 집행예정으로 순수 불용잔액은 65만 9000원입니다. 통장회의 참석수당 20만 원과 주민자치위원회 보상금 참석수당 11만 8000원으로 일반보상금 30만 8000원이 미집행되었습니다. 나머지는 계약 집행잔액 등입니다.
209페이지 관용차량 관리 현황입니다.
우리 동은 시가지 및 유원지 환경 정비, 산불감시 등을 목적으로 관용차량 1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세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별 운영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저희 동 주민자치센터에서는 수묵화 교실과 요가교실, 풍물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풍물교실은 주민자치프로그램을 통하여 배운 재능을 사회에 기부하고자 어절씨구 내일동 풍물패를 구성하여 경로잔치, 시민체육대회 등 각종 동 행사에 참여하여 사회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주민자치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재능을 동민과 함께 나눌 수 있게끔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10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개최 실적입니다. 2015년도에는 총 12회를 개최하였고 참석수당은 324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211페이지 올해는 10월 31일까지 11회를 실시하였고 293만 원의 수당을 지급하였습니다. 상세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12페이지 하계방역활동 추진 실적입니다.
전통시장과 영남루를 중심으로 하는 상가 밀집지역과 아북산, 아동산, 암새들 체육공원 등 공공시설의 해충 발생 예방을 위해 방역활동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장비는 총 5종이나 노후하여 사용이 어려운 2종을 제외하면 휴대용 연막기 2종과 동력 분무기 1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설명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13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활동 실적입니다.
총 7개 단체가 참여하고 관내 불우이웃돕기, 김장 담그기, 어르신 이발 봉사, 경로잔치 개최, 시가지 및 유원지 환경정비, 체육대회 음식 봉사, 관내경로당 백숙 대접 등의 봉사를 하였습니다. 상세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14페이지 저희 동 특수시책입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내일동 조성을 위하여 동민 감동행정 추진 지수 UP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홀로 계신 독거노인 어르신의 사건사고 예방과 동정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관내 80세 이상 독거노인 48명을 대상으로 매주 안부전화를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자녀들과 떨어져 혼자 계시면서 말수도 적어지시고 별로 웃을 일도 없었는데 안부 전화를 실시하면서 행정의 관심에 고마워하시고 목소리도 많이 밝아지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담당마을별 주1회 이상 순찰하면서 환경정비 상태 점검, 동정 홍보,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있으며 관내 전입자가 빠른 시일 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전입신고 시 우리 시 관광안내 책자 및 관광지도 전달, 전입축하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다음은 수범사례입니다. 내일동 기관․단체에서는 지난 5월 암새들 강변 산책로 총 2.7㎞ 구간에 해바라기 꽃길 조성 사업을 추진하여 암새들 유원지를 찾는 행락객들에게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쾌적한 거리를 조성하였습니다.
215페이지입니다.
내일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지난 8월 12일에 전통시장 활성화와 동민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밀양관아 달빛 음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한여름밤의 멋과 정취가 있는 밀양관아에서 수준 높은 음악회 개최로 내일동 주민들에게 멋과 흥, 즐거움을 제공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내일동 행정사무감사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정규내일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일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내일동 동장님 반갑습니다. 조영자 위원입니다.
먼저 특수시책 동민 감동행정 추진 지수 UP에 보니까 저는 몰랐던 것을 하고 있는데 관내 독거노인 수시 방문 및 안부전화 드리기는 읍면동에서 하지 않는 사업입니다. 독거노인이 아침에 일어나면 이야기할 사람이 없어서 너무 외롭답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 다른 읍면동에서 하지 않는 사업을 많이 추진해서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수범사례에 나와 있는 밀양관아 달빛 음악회 개최에 대해서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밀양시에는 문화축제가 정말 많고 많습니다. 하지만 이 행사는 주민자치위원회가 주체가 되어가지고 내일동 동장님 외 직원님들과 함께 마음을 모아서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서 이 행사주최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 내일동장 강인석예.
조영자 위원그래서 제가 내일동에 살고 있습니다만 저녁에 가서 그 소리를 들었을 때 정말 감동을 받았습니다. 밀양시가 행사를 수도 없이 많이 하고 있지만 거의 다 예산을 지원받아서 행사를 하고 있는데 마음을 모으고 주민자치위원장님 외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서 작은 행사로 시작했는데도 불구하고 그 여름 더운 날 달빛을 보면서 음악축제를 했는데 참석인원이 500명이 넘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동을 받았습니다. 여름에는 연극축제, 영화축제 말고는 행사가 별로 없습니다만 앞으로도 계속 행사가 이어질 것을 부탁드리고 밀양시민의 복리 증진과 내일동 주민을 위해서 어려운 여건이지만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부분에 감사드리면 동 직원 여러분들께도 고맙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내일동은 옛날에는 상가중심지역이기는 하지만 예전과는 다르게 상가나 경제적인 측면을 볼 때 5개동보다는 너무 나 침체되고 낙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2015년에는 용활동에 있는 암새들에 오토밸리사업이 들어온다고 내일동이나 용활동 사람들의 마음을 들뜨게 한 일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사업이 무산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래서 전통아리랑시장 식당이 시장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시장님께서 시행한 사업이기도 합니다만 내일동 전통시장도 별로 찾아오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내일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영남루는 보니까 버스가 데이터를 내지는 않았지만 하루에 몇 대씩은 찾아온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옆 인근에 있기 때문에 어제도 버스가 영남루 주차장에 들어가지를 못하고 시장 옆에 차를 대더라고요. 그 사람들은 공짜라고 생각하고 있던데 그런 부분과 여러 가지로 물론 행정사무도 중요합니다만 관광객들이 찾아왔을 때 최대한 서비스를 해 줄 수 있는 것이 내일동 주민자치센터 직원의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것을 관광객들에게 홍보를 하고 서비스 제공에도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동장님께서는 이 자리가 마지막 행정사무감사자리가 될 것 같은데 한 평생 몸담았던 공직생활인데 정년퇴임이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많이 섭섭하고 감회가 남다르리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동장님 공직생활을 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이 어떤 점이었는지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고맙습니다. 먼저 이 귀한 자리에서 이런 말씀을 드리게 해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고 돌이켜보면 좀 더 잘 할 것을 하는 회한과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제가 공직생활을 하면서 사무관 승진 직전에 기획계장을 잠시 했었는데 그때 위원님들이 많이 배려해 주시고 도와주셔서 원만하게 기획계장을 할 수 있었던 점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직원들에게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시정을 추진하면서 집행부에서 위원님들과의 소통과 화합이 제일이다, 그것을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는 퇴직을 하더라도 밀양시에서 오랫동안 살아갈 것이며 미약하나마 밀양시의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반갑습니다. 김상득 위원입니다.
앞에서 동료위원께서 잠시 언급을 하셨는데 그동안의 공직에 몸담은 40여 년 동안 밀양시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고 봉사하신 데 대해서 다시 한 번 더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감사 자료를 보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설날 경로당 세배행사라든지 동민한마음 건강걷기, 해천 문화행사, 관아 달빛 음악회를 통해서 지역민들과 화합하고 동에서 열정적으로 지원해 주셔서 좋은 행사가 되었다고 봅니다. 특히 봉사단체별 주요 활동 사항을 보면 이런 부분 외에 많은 부분도 이루어진 점에 대해서 이 자리를 통해서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아울러 드립니다. 특히 암새들 꽃길 조성사업은 각 기관단체에서 꽃길을 조성해서 쾌적한 거리를 만들었습니다. 그에 대해서도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사실 하고 난 이후에 관리가 부실하다 보니까 강변 도로주변에 코스모스라든지 해바라기가 잘 가꾸어져야만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을 때 볼거리가 있어야 되는데 그런 부분이 좀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4대강 지류사업에 의해서 주차장이라든지 각종 체육시설을 일부 해놓았습니다. 그런데 자전거도로 주변에 보면 잡초들이 너무나 무성합니다. 제대로 관리가 안 되다 보니까 주변 환경이 지저분한 부분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앞으로 관련된 부서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서 깨끗하게 꽃밭이라든지 가꿀 필요가 있지 않겠습니까?
○ 내일동장 강인석김상득 위원님 위원님께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암새들 체육공원 산책로 주변 제초작업은 말끔하게 실시를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올해 주민자치위원회 등 기관․단체가 참여한 해바라기 조성사업을 할 때 꽃양귀비와 코스모스 등을 식재하여 그 기간 안에는 꽃양귀비와 해바라기와 코스모스가 함께 어우러지는 꽃길이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지금 사실상 다 지고 나서는 제초작업을 말끔히 실시를 했고 올해 2016년도 집행부에서 실시하는 작은 성장동력 사업의 일환으로 암새들 야생화단지를 2017년도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실 암새들 체육공원과 금시당 쪽에는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지역을 매일 순찰하고 있습니다만 제가 있는 동안 다 가꾸지 못한 부분에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위원님이 질의하신 것처럼 내년에는 암새들 지역에 정말 아름다운 야생화 단지가 조성되어서 외부 관광객이 그것을 보러 오면서 피서를 할 수 있는 그런 지역으로 탈바꿈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김상득 위원첫째 다리를 건너고 나면 강변도로에 코스모스라든지 이런 걸 제대로 심어서 볼거리가 형성되고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자전거도로 주변에는 야생화 식물이라든지 코스모스, 해바라기밭이 제대로 가꾸어져서 지속적으로 가을 끝까지 관리가 되어야만 볼거리가 형성이 됩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올해는 좀 아쉽고 혹시 가시더라도 직원들에게 하달을 해서 내년부터는 암새들이 정말 꽃단지로 이루어 질 수 있는 관광지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관용차량 관리 현황인데 지금 2015년도하고 16년도하고 보면 인상분이 있습니다. 다른 지역보다 보험료가 2배 정도 더 측정이 되어 있는데 특별한 요인이 있습니까?
○ 내일동장 강인석사고 부분에 대한 할증료는 전혀 없었고 제가 알기로는 보험사는 같은데 보험수가가 전체적으로 인상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고발생에 의한 할증 요인은 전혀 없었습니다.
김상득 위원보통 다른 읍․면에 보면 보통 한 30만 원 선에서 보험료가 측정이 됩니다. 유독 지금 내일동은 60만 원 이상인데 연식도 보면 비슷합니다. 이런 부분은 재점검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싶고 206페이지에 보면 직원들 정원, 현원이 나와 있는데 내일동에 육아휴직 5명이라고 되어 있는데 표기가 잘못되었는지 아니면 5명이 육아휴직을 간 것인지 자료를 보다 보니까 궁금해서 질의를 드립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육아휴직자 5명이 맞습니다. 직원 이름을 말씀드리면 의회에 근무하던 손동일씨 그리고 이정임씨, 이재현씨, 김경화씨, 오성해씨인데 저희 동에 오고 나서 출산을 많이 했습니다. 현재 육아휴직자는 5명이 맞습니다.
김상득 위원그러면 12명 중에 육아휴직을 5명이 가고 나면 현원으로 7명이 근무해야 되는데 그 충원을 인사계에서 받았다는 말씀이죠?
○ 내일동장 강인석아닙니다. 정원은 12명이 근무하고 있고 전체 17명으로 육아휴직자 5명을 제외한 1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잘 알겠습니다. 아무튼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그동안 밀양시 발전을 위해서 다시 한 번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이것은 질의보다는 제안입니다.
내일동은 밀양강을 끼고 있고 시의 중심부에 있으며 상설시장, 재래시장, 금융기관, 그런 것들이 다 밀집되어 있지 않습니까. 경제 활성화의 축을 이루고 있는데도 발전에 항상 문제점이 많습니다,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영남루, 천진궁, 아랑각, 무봉사 석조여래좌상, 월연정, 금시당 등 이런 문화유적지가 밀집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같이 큰 그림을 그려야 되는데 제가 그 주위에 많이 다니면서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항상 영남루 쪽하고 해천 끝 쪽하고 그 길을 일방통행을 하면 어떻겠냐고 주민들이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 부산 남포동 영화의 길을 보면 일방통행이 되지 않습니까. 그것처럼 도시 풍경을 위해 일방통행을 한번 해보는 게 어떻겠나, 반대가 많으면 한 달이든 두 달이든 정해놓고 해본다든지 그런 것이 이루어지면 어떻겠나, 그런 것을 위해서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과 먼저 의논을 해서 시장 상인과 주민과 함께 토론회를 가져서 제가 보기에는 그렇게 해서 좀 새롭게 태어나야 됩니다. 항상 재래시장이 안 되고 전통시장이 안 되고 안 되는 게 산재해 있습니다. 정말 아름다운 것을 끼고 있으면서도 왜 발전이 안 되는지를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민들하고 상인들하고 소통을 해서 뭔가 다른 방향으로, 그 길을 일방통행을 하게 해서 인도를 넓게 해가지고 사람들이 항상 다니도록 하면 영남루에 구경 오는 사람들이 그 길을 통해서 다니면서 해천 길을 지금 우리 시에서 역사의 교육장으로 만들기 위해서 많이 애쓰고 있지 않습니까, 그것과 연계해서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체험할 수 있는 걸 제공해서 상설시장을 살릴 수 있도록 애를 써보는 게 어떻겠나 제안을 해봅니다. 직원 여러분들이 먼저 내일동을 찾아오는 주민들 있지요? 길에 설문지를 하나 둬가지고 조사를 해보는 게 어떻겠습니까? 제가 너무 답답해서 제안을 드려보는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내일동장님 오랜 공직생활 동안 시민만을 위한 행정을 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일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내일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내이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이동장 김동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30일
내이동장 김동우
보고에 앞서 내이동 직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조정제 총괄담당 주사입니다.
손윤식 주무관입니다.
박남정 주무관입니다.
최지숙 주무관입니다.
신규직원으로 사회복지9급 민현진 주무관입니다.
행정9급 최정인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2016년 내이동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통해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221페이지 기본현황과 222페이지 행정현황은 본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23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6년도 일반회계 총 예산액은 4억 2171만 원이며 집행액은 3억 869만 4000원, 10월 말까지 집행잔액은 1억 1301만 6000원입니다. 먼저 주민복지증진에 2억 360만 원의 예산으로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인 일반운영비 1억 3306만 원, 세무담당공무원 활동비인 직무수행경비 240만 원, 통리반장 행사실비보상금인 일반보상금 6454만 원, 사회단체보상금인 민간이전 360만 원의 예산으로 1억 5725만 6000원을 집행하고 미집행 4634만 4000원은 연말 내 대부분 집행할 계획입니다. 미집행 사유와 내역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24페이지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5030만 원은 주민숙원사업으로 내이10통 공원 내 파도타기, 등 지압기, 체력단련기 2대 설치, 청소년들의 우범지역인 내이2통 소공원 내 기존 잡목을 제거하고 연산홍, 백철쭉, 자산홍 등을 식재하였으며 내이 제5, 7 어린이공원 내 판석 설치와 마사틀을 시공하여 산책로를 정비하였고 어린이공원 5개소에 LED보안등 15개를 교체하였습니다. 중간 부분 행정운영경비 1억 6781만 원은 시간 외 근무수당인 인력운영비 6498만 8000원, 일반운영비 여비의 업무추진비 자산취득비인 기본경비 1억 282만 2000원의 예산으로 1억 2649만 7000원을 집행하였고 미집행 4131만 3000원은 연말 내 대부분 집행할 예정입니다. 미집행 사유에 대해서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25페이지 관용차량 관리현황, 226페이지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 227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개최 실적, 228페이지 하계방역활동 추진실적, 229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 활동실적은 본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30페이지입니다.
제도개선․특수시책․수범사례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현장민원 동향 보고제를 운영하여 동민과 소통하고 지역 안정과 민원 발생 사전 예방 및 차단으로 책임과 사명감으로 행정 처리를 하여 단기민원 350건, 중기민원 2건을 해결하였습니다. 또한 우기 대비 배수장 시설 관리 운영 교육 및 자체 매뉴얼을 비치하여 예측하지 못한 집중호우에 신속한 대비로 배수장 관리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31페이지입니다.
동민과 소통의 날을 운영하여 살기 좋고 신뢰받는 행정 구현과 시정홍보 및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나아가 화합과 단결된 더불어 살아가는 밝은 사회 분위기 조성에 최대한 노력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이동은 검찰청, 법원, 산림조합, 지적공사, 농어촌공사 등 행정 관청 등 교육기관이 밀집해 있고 2015년, 2016년 10월 기준 407가구가 늘어났으며 2016년 1월 1일부터 10월 말까지 120명이 출생하였으며 내이3지구 토지구획 정리사업, 동사무소 앞 회전 교차로, 대단위 아파트 건축 등을 통해 내이동은 무한한 성장 잠재력과 행정의 중심 동으로서 항상 동민들과 화합과 소통과 친절, 봉사자세로 최선을 다할 것을 위원님들께 약속드리면서 2016년도 내이동 행정사무감사 자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내이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이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동장님 반갑습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동장님이 오시고 나서 내이동이 화개애애하게 분위기도 참 좋아졌고 그리고 등반대회라든지 가을산행을 통해서 더욱더 화합이 잘 되었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동안의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이런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내이동 풍물패의 회원들 간 의견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 부분은 어떻게 잘 해결되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이동장 김동우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내이동 풍물패가 신입회원과 기존회원간의 다소 마찰이 있었지만 현재 서로 화합, 단결되어 어느 동 못지않게 풍물패가 잘 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아무런 문제없이 잘되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사실 회원들과 많은 논쟁이 있었는데 그래도 동장님 이하 주민자치위원들이라든지 각 기관단체장들이 잘 협의를 해서 순탄하게 해결되었다고 보고를 듣고 있습니다. 너무 고생하셨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울러서 지금 우리 시에서 내이4, 8통 경로당 매입이 있었는데 아파트 내에서 경로당을 추진하려고 보니까 아파트 지역민들에 의해 경로당이 입주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며칠 전에 동장님과 직원들이 임원들과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그래서 지금 한 8부 능선까지 넘었지 싶은데 그 외 사항이 별도로 있었으면 어떤 얘기가 있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내이동장 김동우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4, 8통 경로당이 없어서 밀성아파트 내 1층을 매입하였으나 아파트 일부 주민들이 반대하였습니다. 그러나 지역구 김상득 의원님이 간담회 등 여러 주민들을 열심히 설득하여 현재 내년 준공 목표로 업무 추진하는데 문제점이 없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우리 지역구 의원이신 김상득 위원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아무튼 내이동이 다른 지역보다도 행정적으로 경로당이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도 내년이라든지 내후년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서 경로당이 다 신설될 수 있도록 동장님과 직원 여러분들이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연말이 가까이 왔는데 직원 여러분들 항상 건강하시고 시 발전을 위해서 노력해 주시는 점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동장님과 직원들께 칭찬을 하기 전에 신규 공무원 임용이 되신 신규 공무원 여러분들께 축하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민원인들을 대할 때 친절을 우선으로 하고 칭찬받고 박수받는 공무원이 되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동장님 내이동에는 약 407가구가 늘어나고 120명이 출생을 하면서 자꾸 커나가는 동 중 하나인데 지금 현재 주민센터나 주민센터의 주차장이 협소해서 일어나는 민원은 없습니까?
○ 내이동장 김동우예, 조금 있습니다.
정윤호 위원앞으로 계획은 가지고 있습니까?
○ 내이동장 김동우앞으로 회전교차로가 보상 단계에 있는데 그게 완성되고 앞에 있는 건물을 적극적으로 설득하여 보상을 완료한다면 그런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정윤호 위원그래서 그런 부분을 해결해서 주민센터를 찾는 민원인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라겠습니다. 1년 동안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내이동장님 정말로 시정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이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내이동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 47분 감사중지)


(11시 53분 감사계속)

○ 위원장 정정규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교동 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동장 조윤재"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30일
교동장 조윤재
교동 동장 조윤재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회의에 참석한 교동 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기환 총괄담당입니다.
서기보 주무관입니다.
이주은 주무관입니다.
신규직원입니다. 신동혁 주무관입니다.
신규직원입니다. 박준원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존경하는 위원님. 평소 시정발전은 물론 우리 교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16년도 총무위원회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37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교동의 면적은 4. 61㎢로 농경지 1.40㎢, 임야 1.92㎢, 대지 및 기타로 1.29㎢이며 세대 및 인구는 2536세대 6246명입니다. 행정조직은 동장을 포함한 1담당 12명입니다.
238페이지 행정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39페이지부터 240페이지까지 2016년도 예산집행 현황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총액은 3억 3946만 6000원이며 10월 24일 현재 2억 6264만 7000원을 집행하고 7681만 9000원은 집행잔액입니다. 현재 잔액 7681만 9000원 중 2016년 12월까지 집행예정액은 5809만 1000원이고 순수 집행잔액은 1872만 8000원 정도입니다. 단위세부사업별 집행 현황을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민복지행정 주민행정 예산액 1억 4331만 원 중 1억 1198만 4000원을 집행하고 미집행액은 3022만 6000원이며 10월부터 12월까지 집행예정액은 2485만 6000원 정도이고 537만 원 정도 집행잔액으로 예상됩니다.
240페이지 인력운영 예산 6432만 8000원 중 3874만 5000원을 집행하고 미집행액은 2558만 3000원이며 10월부터 12월까지 집행 예정액은 시간외수당 1443만 5000원 정도입니다. 기본경비 예산은 8262만 8000원 중 6225만 3000원을 집행하고 미집행액은 2037만 5000원이며 11월부터 12월까지 집행예정액은 1880만 원 정도이고 집행잔액은 157만 5000원 정도 예상됩니다.
241페이지 2015년도, 2016년도 관용차량 관리 현황과 2015년도, 2016년도 주민자치 프로그램별 운영실적 및 예산 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42페이지 2015년도 주민자치위원회 개최 실적과 243페이지 2016년도 주민자치위원회 개최 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44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은 없으며 2015년도, 2016년도 하계방역활동 추진 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45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활동 실적과 246페이지 2016년도 봉사단체별 주요 활동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47페이지 특수시책으로 우리 동 전입자에게 "교동 생활 길잡이" 안내책자를 배부하고 있습니다. 교동 생활 길잡이는 우리 동으로 전입한 사람에게 교동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생활 편의를 위한 각종 정보, 주요 행사 등을 안내하고 빠른 적응을 하도록 교동의 현황과 역사, 문화, 문화재 소개, 각종 마을 행사 소개, 주요 편의시설, 생활정보 등 35페이지 분량의 300부를 제작하여 배부하고 있습니다.
248페이지 수범사례로 교동 사회단체에서 자발적으로 도로변 아름다운 꽃길을 조성하여 맑고 깨끗한 환경으로 다른 단체에게 동기유발을 하여 자발적 참여가 많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교동 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동 소관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교동 동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감사 자료를 보면 주민자치위원회 프로그램 운영이 다른 동보다 월등히 더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장님을 비롯해서 직원 여러분들에게 수고하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246페이지 각 기관단체의 활동내역을 보면 너무나 많습니다. 이런 부분은 동장님을 비롯해서 직원들이 뒷받침이 되어서 이런 많은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2012년도에 집중호우로 인해서 차량들이 침수되어서 농민들과 국토관리청의 소송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1심에서는 피해농가들이 패소를 했고 2심에서는 승소를 해서 국토관리청에서 항고를 해서 이번에 대법원에서 기각이 되어서 주민들이 다소 피해를 입은 것에 도움이 되지 않았나, 그것은 바로 동장님께서 부임하셔서 얻은 좋은 결과라고 봅니다. 본 위원이 너무나도 기쁘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또 지역의 현안을 보면 범북고개에서 향교까지 도시계획도로를 정비했는데 사실 정비 후에 불편한 부분이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동장님이 가셔서 재검토를 해보셨는지 그에 대해서 아시는 바가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동장 조윤재김상득 위원님께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주민자치위원회나 사회봉사단체 활동에 대해서는 저희 주민자치위원회나 사회봉사단체가 다른 동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일을 해 주십니다. 또한 저희들은 거기에 대해서 저희 교동에서 해야 될 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한다고 하는데 부족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만 더욱 더 교동직원들이 합심을 해서 단체가 봉사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질의하신 차량들의 수해 사항에 대해서 주민 피해에 대해 오랫동안 소송관계에 있어서 숨어서 일해 주신 김상득 위원님 정말 감사드리고 또한 주변에서 많이 협조를 해서 3년 이상 걸리는 소송이 승소한 것 같습니다. 정말 고맙게 생각합니다. 세 번째로 질의하신 범북고개에 대한 도로는 향교까지 되어 있는데 도시계획도로로서는 여건이 조금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너무 굴곡이 있고 높이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께서 많이 협조를 해 주셔서 그 지역을 다시 보완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감사하게 생각하겠습니다. 저희들도 적극 검토해서 자료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당초에 향교 입구의 주차장을 개설해서 버스라든지 작은 소형차를 주차해서 향교로 진입하는 그런 계획이 세워졌는데 보상관계가 어렵다 보니까 사업이 폐지가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범북고개에서 향교로 진입하는데 사실 승용차가 다니기도 힘든 부분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주차장도 정비를 해야 되고 도로 부분도 재확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관련부서에 건의를 해서 원활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당부를 드리고 교동이 밀양아리랑아트센터라든지 아리랑동산, 앞으로 기상과학체험관이라든지 우주천문대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 동 지역에 보면 도시계획도로가 정비되지 않다 보니까 찾아오는 관광객들이나 시민들에게 혐오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도시계획도로 정비를 대로 해야 되지 않겠나 싶은데 그런 데 대해서는 파악을 해보셨습니까?
○ 교동장 조윤재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아트센터와 공원이 있는 쪽에 큰 대로는 되어 있습니다만 새로운 아트센터가 건립되고 도로가 하단부에 있기 때문에 성당 쪽으로 가는 도로 아래 굴다리 쪽으로 많은 사람들이 움직이게 되는데 현재 그 도로는 아트센터를 세우기 전 그대로 도로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2015년도에 자료를 보니까 아트센터 쪽에서 빠져나는 도로에 대해서는 지금 교동 4통에 보면 도심지역 안에 벼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거기에 근린생활이 있었는데 도시계획도로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현재 개발이 더디고 있습니다. 이번에 말씀해 주신대로 위원님들의 힘을 빌리자면 아트센터에서 4통에서 5통 연결 도로를 하기 전에 거기에 큰 도로가 도시계획도로 계획이 되어 있는데 그것까지 포함해서 같이 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교동지역 같은 경우 현재 인구가 조금 줄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이 되면 상가 등이 형성이 될 때 그렇게 되면 오히려 자연적인 인구 증가가 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밀양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수렴해 주시리라 믿고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상득 위원교동은 상가가 없다 보니까 주거 밀집지역으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교동과 인접한 내이동에 보면 학교가 많이 밀집되어 있고 또 문화유적지라든지 관광지를 개발하고 있는데 그래서 주변을 나름대로 깨끗하게 정비를 해서 찾아오는 관광객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재정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각 부서에 건의를 적극적으로 해 주시기 바라고 아무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오늘 이 자리에서 뵙게 되었는데 그동안 동장님과 직원 여러분들 교동 발전을 위해서 고생하신 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더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교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교동 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삼문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김광태"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30일
삼문동장 김광태
보고에 앞서 오늘 참석한 동사무소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총괄담당주사 조영훈입니다.
최은경 주무관입니다.
정영란 주무관입니다.
김동위 주무관입니다.
박영규 주무관입니다.
정영란, 김동위, 박영규 직원은 신규직원입니다.
(직원 인사)
삼문동 2016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53페이지 기본현황과 254페이지 행정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55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저희 동 일반회계 전체 예산은 4억 6546만 6000원이며 10월 24일까지 집행액이 3억 4170만 7000원으로 집행잔액은 1억 2375만 9000원입니다. 이중 12월까지 1억 1752만 1000원을 집행하고 나면 623만 8000원이 집행잔액으로 남겠습니다. 세부내역은 유인물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57페이지 관용차량 관리 현황과 주민자치 프로그램별 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 258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개최 실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59페이지입니다.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2016년 3월 부산 동래구 안락1동과 자매결연을 위해서 방문하여 의사 타진하는 등 교류를 추진하였으나 안락1동의 주민자치위원회 등 사회단체의 반대로 결렬되었습니다. 현재 자매결연을 위해 울산과 창원 등과 타진 중에 있습니다. 하계방역활동은 유인물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60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활동 실적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61페이지 수범 사례입니다.
주민자치프로그램 "시낭송"반의 재능기부입니다. 시낭송반이 노인대학, 청년단체 등 각종 단체로부터 재능기부 요청을 받아 경로잔치, 밀양농협 노인대학, 아리랑 대축제 프린지 공연, 밀양역 광장에서 펼쳐진 마지막 밤 낭만 콘서트 등 시낭송 기부 공연으로 평생교육 본연의 취지를 잘 살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삼문동민을 위한 작은 음악회 개최입니다. 삼문동 택지가 조성된 후 지난 10월 31일 처음으로 삼문동 주민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부 행사로 주민자치 프로그램의 난타, 시낭송을 관객들에게 선보였으며 2부 행사로 섹소폰 공연과 가요 등 작은 음악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작은 음악회는 상가 활성화와 동민 화합 분위기 조성에 이바지하였다는 주민들로부터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정규삼문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문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삼문동 동장님 반갑습니다. 조영자 위원입니다.
밀양시에서 가장 인구가 밀집한 삼문동인데 그 많은 삼문동 동민을 위해서 복지 증진과 여러 가지 일들을 하시느라 동장님 외 직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수고하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동장님 삼문동 인구가 지금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지금 또 e편한세상 아파트가 입주를 하게 되면 과연 삼문동 인구가 밀양 전체 인구의 5분의 1을 넘게 차지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전체 학교 부분과 미리벌초등학교의 교육여건이 많이 나빠지고 있다고 말씀들을 하고 있고 지금도 퇴근 시간에 가면 밀양병원 쪽 강변도로 쪽으로 차가 너무 정체되어서 위험하기도 하고 길도 너무 좁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 행정국에 건의를 해보신 일이 있습니까?
○ 삼문동장 김광태안 그래도 지금 인구는 급속도로 늘고 있고 교통량도 증가되고 있는데 지금 최고 문제는 택지 조합 쪽에서 준공이 안 되다 보니까 시에서도 어떻게 보면 손대기가 어려운 형편입니다. 그리고 학교 부분에 대해서는 통합구역으로 미리벌초등학교에서는 지금 밀양초등학교든 사포초등학교든 옮겨갈 수 있도록 교육청과 협의가 되었습니다.
조영자 위원미리벌초등학교를 설립할 때 학생 수가 그렇게 많을 줄 모르고 학교설립했을 것 아닙니까. 저희들이 봉사같은 걸 나가면 교실이 그렇게 많지 않거든요? 오히려 밀양초등학교는 학생 수가 감소되고 있고 거기는 정체되고 있는 입장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 교육청이나 행정이 합의를 해서 뭔가 해결책을 찾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 새롭게 e편한세상 아파트 같은데 입주를 했을 경우에 현재 밀양초등학교가 전통이 100년이 넘었지만 지금 부모들은 가까운 곳을 원하고 있습니다. 또 학교가 개교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건물이라든가 모든 것이 새것이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도 학부모들을 모아놓고 간담회를 해서 뭔가 해결책을 행정에서 하루빨리 만들어야 되지 않나 하는 마음에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동장님 한 해도 다 저물어 가는데 삼문동 동민을 위해서 늘 수고하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삼문동장님 반갑습니다. 동정을 이끄시느라 대단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간단하게 하나 질의 드리겠습니다. 읍면동별 방역소독 활동 현황과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말라리아나 뎅기열, 지카바이러스 등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모기유충이 성충이 되기 전에 유충 구제 방역활동을 하는데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상당히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이 되고 그렇다면 선제적으로 방역활동을 하여야 하는데 2016년도에 방역활동 읍면동별 현황을 보면 삼문동과 교동만 유일하게 유충 구제 방역사업을 한 번도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는지 사정이 어떤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김광태삼문동은 대부분 복개가 되어 있다 보니까 유충 방역은 수요가 좀 적고 배부식 동력 분무기로 하수구는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조금 유충 구제 방역은 소홀했던 것 같습니다.
박필호 위원특별한 사유가 있는 게 아니고요?
○ 삼문동장 김광태예.
박필호 위원다른 동 같은 데는 잘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력 분무기를 가지고 분무 방역도 할 필요가 있지만 시기적으로 성충이 되기 전에, 어떻게 보면 시기가 다릅니다. 이것은 하계방역활동 기간 전에 유충일 때 하는 방역인데 이것도 나름대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김광태알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동장님 반갑습니다. 삼문동 주민센터가 주차장이 너무 협소하다 보니까 그동안 지역주민들이 행정업무를 보러 가는데 참 많은 불편이 따랐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소방서가 이관하면서 앞으로 소방서 부지에 다시 주민센터가 신축이 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다행히도 주민들의 불편함이 일부 해소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보면 신도시 부분 구역정리가 조합에서 아직까지도 마무리를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버스가 제방으로 주행을 하고 있는데 사실 월성탕 바로 옆에 도로가 확장이 된다면 그쪽으로 통행을 할 것인데 아직까지도 지금 해결이 안 되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에 이미 소송이 끝났다고 이야기를 들었는데 아직까지 해결이 안 되는 그런 부분을 알고 계십니까?
○ 삼문동장 김광태어제 시장님과의 만남에서 저희들이 건의도 하고 했는데 그 관계는 아마 오늘 세경에서 오늘 오기로 했는데 오늘 오면 가부간에 결정이 나지 싶습니다. 지금 월성탕 앞쪽에는 실제 교통이 그쪽이 소통이 되어야만 교통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어서 그쪽부터 우선적으로 해달라고 오늘 조합하고 도시과 직원들하고 세경팀하고 저녁에 미팅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늘 이후로 판단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김상득 위원그래서 교통행정과에서 경찰서와 협의하고 난 이후에 몇 년 전에 신호등을 개설했습니다. 그런 부분도 예산이 사장되는 부분이고 그래서 그 부분을 빨리 해결해야만 삼문동 신도시에 있는 주민들이 교통 진입하는데 불편한 부분이 해결되지 않겠나, 그래서 시장님과 동장님이 만나신다고 하니까 좀 강력하게 얘기를 하셔가지고 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에 그것이 안 되면 시에서 특별하게 방법을 강구를 해야 되지 싶어요. 만약 조합에 의지해서 그냥 놔둔다면 결국 시민들이 손해를 본다는 거예요. 그래서 이번에 꼭 만나시면 반드시 해결방안을 찾아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아무튼 동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들 1년 동안 최고 로 많은 인구가 있는 동을 관리하신다고 고생이 많았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삼문동이 발전하는데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삼문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삼문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가곡동장님 나오셔서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곡동장 조이제"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30일
가곡동장 조이제
보고에 앞서 직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박동우 총괄담당 주사입니다.
김은숙 주무관입니다.
김혜영 주무관입입니다.
심강일 주무관입니다.
신규직원입니다. 김광용 주무관입니다.
조예진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 소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67페이지 기본현황과 268페이지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69페이지 2016년 예산집행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액은 4억 842만 3000원 중 3억 559만 500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 1억 282만 8000원은 대부분 12월 중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거의 없습니다. 세부사업별 집행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70페이지 관용차량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자치프로그램운영 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2015년도에는 어린이논술 외 4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2016년도에는 풍물 외 5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주민들의 참여도도 높고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271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개최 실적입니다.
2015년도 12회, 2016년도에는 10월말 현재 10회를 개최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72페이지 자매결연 현황 및 실적입니다.
저희 동에서는 지난 6월 16일 창원시 진해구 충무동과 자매결연을 맺어 특산품 판매 등을 실시하였으며 도․농 교류를 통한 문화적, 경제적 상호 발전을 위한 자매결연 활성화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74페이지 하계방역추진 실적과 275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활동 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77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테마가 있는 꽃동산 조성을 위하여 가곡동 둔치 체육공원에 코스모스동산을 조성하여 관내주민은 물론 기성객과 방문객들에게 운치 있는 도시 이미지를 제공하였으며 지난 10월에는 유채꽃을 파종하여 내년 봄에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것입니다.
278페이지 수범사례로 매월 마지막 밤 밀양역 음악회 개최입니다.
매월 마지막 밤 행사는 역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볼거리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밀양역 광장에서 음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본 행사는 우리 지역에 맞는 작은 성장동력과 연계한 사업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과 방문객에게 다양하고 특색 있는 문화공연을 제공하였습니다.
이상 가곡동 감사 자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가곡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곡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질의에 앞서 먼저 신규직원 분들께 밀양시 공무원 임용을 축하드립니다. 만나는 시민마다 웃음과 행복을 주는 공무원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가곡동장님 정말 가곡동은 저소득층이나 소외계층, 장애인들이 제일 많은 동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말 업무를 보고 민원 처리하는데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고 불편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예산을 확보하기도 이렇게 힘든데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4월부터 10월까지 역 과장에서 매월 마지막 밤 행사를 하고 자활센터에서 어제 아래 종강식을 한 노래교실이나 이런 모든 문화행사를 통해서 소외된 계층들이나 저소득층에게 활력소를 불어넣은 데에 대해서 정말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동장님을 비롯한 모든 직원들이 그분들에게 언제나 희망을 주고 꿈을 주고 계시는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고 이 감사 자료에 조금 표기가 잘못되었는지 어떻게 된 건지 관용차량 현황에 보면 똑같은 연도에 똑같은 가격으로 구입한 차인데 보험료가 배 차이가 넘게 납니다. 그래서 삼문동과 비교를 하더라도 보험료가 거의 배가 넘는데 어떻게 해서 그런 것인지, 표기가 잘못된 것인지, 무슨 착오가 있었던 것인지 동장님께서 아시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가곡동장 조이제정윤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분석을 해보니까 보험료라고 하는 것은 운전자의 연령이나 경력에 따라 그리고 사고에 따라 보험료 수가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보험료가 올라간 것은 사고가 두 번 정도 났습니다. 그래서 작년하고 올해하고 이렇게 많은 것 같습니다. 보통 보면 4∼50만 원씩 밖에 안 나오는데 경미한 사고가 나서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정윤호 위원사고로 인해서 보험 수가가 올라서 그렇다? 주로 관용차량은 직원들이 이용을 하는데 대부분 읍면동이나 어디를 보면 사고로 인한 보험수가가 올라간 게 있습니다. 보험수가 금액보다도 가급적이면 관용차량들이 사고가 나지 않게끔 직원들에게 주의를 시키고 관심을 더 가져달라는 부탁을 드리면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본 위원장이 간단하게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가곡동 밀양역 주차장을 한 번씩 보시면 소관 부서에서 관리를 하고 계시지만 동장님께서 주차장 내에 접촉사고에 대해서 파악하고 계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가곡동장 조이제밀양역 앞에 주차장이 있는데 그 내용까지는 확실히 파악을 못하고 있습니다. 파악이 되면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동장님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제가 밀양역에 한 번씩 가면 역 내 주차장을 이용하는데 택시가 상시적으로 계속 주차를 하고 있는데 진입구는 괜찮은데 출구가 문제인데 요금을 정산하고 나가면 좌회전해서 나가는 공간이 너무 좁아서 운전이 미숙한 사람들은 정말로 불편함을 느낍니다. 저도 가면 불편하다는 부분을 많이 느낍니다. 그래서 구조적인 문제가 해결이 안 되면 택시하시는 분이 차를 2대 정도만 그쪽으로 주차를 안 하고 비워주면 시민들이 이용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정말 사고의 위험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도 아마도 소관 부서가 있지만 동에서도 지도가 가능하다면 그 부분에 주차를 피해주면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아주 편리하지 않겠나 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가곡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가곡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감사기간 동안 성실한 활동을 펼쳐 주신 위원 여러분과 소관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는 추후 집행기관으로 이송하여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겠습니다만 집행기관에서는 감사 지적사항에 대해서 보다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개선책을 마련하고 시정 조치하여 주시고 위원 여러분의 발전적인 대안과 건의사항을 시정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12시 33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김상득, 박필호, 이주옥, 정윤호, 정정규, 조영자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박용핵

○ 피감사기관참석자
초동면장 박 원
무안면장 오수갑
청도면장 이상국
내일동장 강인석
내이동장 김동우
교동장 조윤재
삼문동장 김광태
가곡동장 조이제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