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7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5년 12월 02일 (수)

장소 총무위원회 회의실


피감사(조사)기관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단장면, 초동면, 무안면


(10시 01분 감사개시)

○ 위원장 김상득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내일동,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단장면, 초동면, 무안면에 대한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의 출석을 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고지해 드립니다.
먼저 내일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02일
내일동장 강인석 내일동장 강인석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김상득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경의를 표하며 설명에 앞서 저희 내일동 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총괄담당의 최두희 주사입니다.
주민생활지원 업무를 맡고 있는 조정희 주사입니다.
예산회계업무를 맡고 있는 안정화 주사입니다.
서무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손동일 주사입니다.
신규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5년 10월 16일자로 저희 내일동에 근무하게 된 윤상한 직원입니다.
(직원 인사)
지금부터 2015년 총무위원회 소관 내일동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페이지 기본현황과 202페이지 행정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3, 204페이지 2015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2015년도 내일동 소관 전체 예산액은 3억 6760만 7000원이며 10월 30일까지 2억 7786만 5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집행잔액이 8974만 2000원 발생하였으며 12월 말까지 7921만 3000원으로 집행으로 순수 집행잔액은 1052만 9000원입니다. 세부사업별 집행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5페이지 관용차량 관리 현황입니다.
저희 동은 시가지 및 유원지 환경정비, 산불진화의 목적으로 2010년식 관용트럭 1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세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실적 및 예산현황입니다. 내일동 주민자치센터에서는 2014년 주민들을 위한 요가교실, 풍물교실, 서각교실 그리고 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한자교실을 운영하였습니다.
206페이지입니다.
2015년도 주민자치프로그램으로는 풍물교실과 요가교실, 수묵화교실을 개설 운영하였습니다. 특히 풍물교실은 주민자치프로그램을 통하여 배운 재능을 사회에 기부하고자 어절씨구 풍물패를 구성하여 경로잔지 시민체육대회 등 각종 동 행사에 참여하여 사회봉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주민자치 프로그램에서 배운 재능을 동민과 함께 나눌 수 있게끔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06페이지 하단 주민자치위원회 개최실적입니다.
2014년도에는 총 13회의 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207페이지 올해에는 10월 30일까지 12회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8월 14일 주민자치위원회 주최로 해천상품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염원에 담아 해천 도시樂콘서트를 개최하였습니다. 4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하여 한여름 밤의 아름다운 해천에서 동민의 화합을 다지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상세 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8페이지 하계방역활동 추진 실적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장비는 총 5종이나 노후하여 사용이 어려운 2종을 제외한 휴대용 연막기 2동과 배부식 동력분무기 1종을 사용하며 연막살포로는 해충 방지효과가 미흡하여 배부식 동력분무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209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 활동실적입니다.
2014년 총 7개 단체 175명이 참여하여 관내 불우이웃돕기, 김장 담그기, 어르신 이발봉사, 물놀이 안전예방활동, 청소년 선도활동, 시가지 환경 정비 등을 봉사하였습니다.
2015년에는 총 9개 단체에서 193명이 참여하여 경로잔치 음식봉사, 관내 경로당 백숙 대접, 시가지 환경 정비, 청소년 선도 활동 등 봉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상세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210폐이지 가로․보안등 현황 및 요금납부 현황입니다.
2015년 10월 30일을 기준으로 가로등 118등, 보안등 273등이 설치되어 매월 417만 원 정도의 요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세부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11페이지 수범사례입니다.
수범사례는 무료 국수방 운영과 사랑의 쌀 기탁입니다.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내일동 행정사무감사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내일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일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예, 조영자 위원입니다. 동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내일동 동민을 위하고 복지증진을 위하는 그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첫째 내일동은 전체가 상가지역으로 군립 되어 있는 내일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금 현재우리 내일동은 우리 시가 어려운 경제 살리기를 위해 소비물산 운동을 펼치고 있는데 최근 상설시장에 대한 역량은 어떠한지 동장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예, 조영자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밀양시뿐만 아니라 전체 동민들도 그렇고 아리랑시장과 내일전통시장이 많이 위축되어서 지금 활성화를 위한 몸부림을 많이 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11월 4일 날 아리랑시장 내에 식당가와 청년몰을 개설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뷔페는 하루에 한 100명 정도, 돼지국밥집과 생선조림 하는 데는 한 3∼40명, 청년몰과 수제청은 한 20명 정도 현재까지는 꾸준히 고객이 찾아오고 운영을 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저희 시청 직원들도 식당 휴무일 날 아리랑시장 식당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그런 추세입니다. 앞으로 저희도 아리랑시장과 내일동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동정을 추진하는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영자 위원예, 동장님 정말 신경을 써야 될 부분입니다. 우리 시가 처음으로 시행한 사업이기도 하지만 워낙 상설시장 아리랑시장 쪽은 많이 침체된 곳이었습니다.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먼저 일선에서 열심히 해 주셔야 우리 일반 시민들도 가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지금 현재 가곡동에 큰 뷔페를 운영하는 것 때문에 정말 제가 가곡동 이야기를 들었을 때 밀양시에서 전체 찾아가는 사람이 1400에서 1600명이라고 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그렇게 된다면 앞으로는 대형만 살아남지 소형은 소규모로 장사하는 사람들은 다 죽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감안하셔가지고 동장님으로서 역할, 내일동 가장 중요한 중심지입니다. 열심히 해주실 것을 당부 드리고 최선을 다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동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 65세 이상인 독거노인이 내일동에는 몇 분 정도 계십니까?
○ 내일동장 강인석전체 인구가 3450명 정도 되는데 65세 이상 인구는 한 25% 정도 되는데 그중에서 기초생활수급자가 몇 명인지는 지금 제가 정확하게 파악은 못하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제가 어제 아침인가 뉴스를 보니까 기초생활수급자 중 제가 생각하기로는 독거노인 중에서 방문서비스를 받는 분도 계시잖아요. 그거는 조건이 뭡니까?
○ 내일동장 강인석예, 이주옥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재가노인서비스는 신체 건강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고 건강의료보험조합에서 등급을 받아서 장애가 있을 경우나 병․의원이나 일반 요양보호사의 손길이 필요할 때 의료보험관리공단에서 해주는 등급에 따라서 요양보호사들이 재가서비스를 하도록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그걸 제가 생각하기로는 65세 독거노인 중에서 기초생활수급자였는데 돌아가신 지가 두 달이 지났는데 두 달이 지나고 나서 발견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조건에 의해가지고 우리 시에서 정책적으로 서비스를 받는 것도 있겠지만 우리 읍․면․동 단위로 65세 기초생활수급자 중 독거노인이 계신다면 하루에 한 통씩은 전화를 꼭 드리는 그런 대안이 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왜, 신체 건강하더라도 외로움이 수명을 엄청 짧게 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그 따뜻한 마음을 전화 한 통화로 물론 일이 많지만 전화 한 통화로 그분들한테 위로가 된다면 또 갑작스럽게 심장마비로 돌아가시거나 하면 한 번 정도 우리 사회가 또 우리 읍․면․동 자체에서 우리 주민이니까 한번 챙겨봐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예, 방금 이주옥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지난해부터 저희 관내 10개 통의 담당 직원이 매주 관내에 있는 기초수급자뿐만 아니라 연세 많으신 분들에게 사랑의 안부 전화를 실질적으로 매주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주 보고를 받고 있고 내일동의 특수시책으로 올 한해도 계속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고맙습니다. 그렇게 신경 써 주셔야만이 밝은 밀양이 되지 않겠습니까. 어쨌든 동장님 신경 많이 써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예, 알겠습니다. 이주옥 위원님.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동장님 반갑습니다. 박필호 위원입니다.
자료를 보다 보니까 내일동 주민자치위원회 개최 실적을 봤습니다. 다른 주민자치위원회가 있는 동과는 달리 13회 개최에 28명 전원이 100% 참석을 합니다. 참여 활성화가 되어 있고 잘되는 것 같은데 지금 주민자치위원회의 운영 실태라든지 이렇게 전원이 참석할 수 있는 특별한 방안이 있었는지 한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예, 박필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물론 저희가 주민자치위원회를 개최하기 전에 사전에 문자도 보내고 전화통보도 하고 참여를 독려를 합니다. 사실상 28분이 100% 1년 내내 참석한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전화로 참석 독려를 했을 때 참석이 불가능하다고 통보를 받으신 분한테는 전체적인 회의 사항을 위임을 받아서 그렇게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참석한 것으로 실적을 그렇게 잡았습니다.
박필호 위원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위임 처리했고 그것도 참석으로 잡았다 이 말씀입니까, 여기 보면 지역의 현안에 대해서 논의가 되고 건의가 있고 그게 동정에 실제로 반영이 되고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이 중요하게 반영되고 있습니까?
○ 내일동장 강인석예, 지금 저희 동의 실질적인 행정의 주축이 주민자치위원회가 저희 동정에 많은 자문을 해 주고 협조와 성원과 동정에 발전에 도움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주민자치위원회를 통해서 건의된 사항을 시에 건의해서 반영된 사항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해천 공사를 하고 나서 행사를 하려니까 전기 시설이 안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 것도 저희가 해천 도시樂콘서트를 할 때 전기시설이 없어서 행사하기가 상당히 애로가 있었고 거기서 많은 행사를 하는데 전기콘센트를 꼽을 수 있는 장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저희한테 건의를 해서 저희가 도시과에 협의를 해서 전기시설이 설치된 사항 등 주민자치위원회를 통해서 시에 건의된 사항이 행정에 반영된 사례가 더러 많이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그래서 지금 시 같은 경우는 시내 5개 동과 시외 산외면 1개면만 시범적으로 6개 동․면에서 시행하고 있는데 제 생각 같아서는 이게 좀 시정운영의 역할적인 측면에서 기여하는 기능이 많은 것 같으면 타 읍․면으로도 확대를 하든지 아니면 그렇게 실효성이 없는 것 같으면 기존에 하고 있는 동의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을 없애든지 이렇게 좀 일원화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지금 어중간하게 시행하는 데는 하고 또 하지 않는 데는 안 하는데 이게 더 확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동장님께서 개인적인 견해가 있다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예,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동에서 주민자치위원회의 위상이나 동정 발전에서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그 이후로도 만약에 확대를 시키려고 하면 주민자치법 전체를 다 개정을 해서 바꿔야 되는 그런 사항이고 각 읍․면에는 읍정추진위원회와 면정추진위원회가 지금 존치되어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거의 유사한 기능으로 그에 따른 주민자치위원회가 운영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읍에는 읍정 자문위원회가 있고 면에는 면정자문위원회가 지금 운영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맞습니다, 면정자문위원회가 있는데 굳이 면정자문회다 아니면 주민자치위원회다 이원화시키는 것보다는 시 전체 주민자치회의 같으면 주민자치위원회로 일원화시키는 것이 맞지 않나 제 생각에는. 그런 전제에서 지금 시행하고 있는 동의 동장님의 견해를 물어봤던 겁니다.
○ 내일동장 강인석당초에 처음에 주민자치위원회를 구성을 할 때 그 당시에는 저희가 알기로는 동 지역과 읍․면․동 시범지역 한 지역을 먼저 시범적으로 실시를 하고 그 다음에 확대하는 것으로 행자부에서 안을 잡았었는데 그 안이 그대로 눌러앉아가지고 그대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그런 거는 우리 밀양시 자체적인 판단이 아닙니까, 이게?
○ 내일동장 강인석아닙니다. 전국적으로 주민자치법에 의해서 전국적으로 다 운영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대부분 다 보면 군단위에는 동지역과 일부 읍․면지역 한 군데하고 시 단위는 동 지역이 거의 다 운영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박필호 위원그러니까 시행은 주민자치법에 의해서 하지만 읍․면에 확대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우리 시가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사안이 아닙니까, 이것도?
○ 내일동장 강인석예, 그거는 저희 시에서 일방적으로 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고 주민자치법령에 그렇게 하게끔 못이 박혀있고 저희 시에서 임의적으로 개정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필호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내일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내일동장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내이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이동장 이천우"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02일
내이동장 이천우
내이동장 이천우입니다.
보고에 앞서 내이동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박인영 총괄담당주사를 소개합니다.
손윤식 주무관입니다.
박남정 주무관입니다.
신규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종해 주무관입니다.
차승후 주무관입니다.
신예지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내이동은 우리 시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내이3택지구획정리사업과 아파트 건설 및 원룸 밀집지역으로 명실상부한 우리 시의 중심 역할을 담당할 동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17페이지 기본현황과 218페이지 행정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19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우리 내이동에서는 총 4억 885만 6000원의 예산으로 10월 말까지 3억 2085만 8000원이 집행되고 1억 599만 8000원이 남았습니다. 세부내역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을 중심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주민복지증진 분야에 4471만 8000원이 남았습니다. 그 중에 일반운영비에 3325만 9000원이 남았는데 12월 말까지 사무관리비 754만 8000원, 공공운영비 2231만 1000원 이렇게 해서 2985만 9000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 340만 원에 대해서는 결산추경 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밑에 일반보상금은 11월, 12월 중에 통리반장 활동보상금 720만 원과 주민자치위원회 회의참석수당, 자원봉사수당 등 814만 2000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 291만 7000원에 대해서는 결산추경 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20페이지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215만 3000원은 11월 중에 182만 원이 집행되고 집행잔액으로 33만 3000원이 남았습니다. 행정운영경비 5912만 7000원이 남았는데 인건비가 11월, 12월 중에 1807만 5000원이 집행될 예정이고 집행잔액 1429만 8000원에 대해서는 결산추경 시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잔액이 1429만 8000원이 남은 것은 우리 5급 사무관은 금년도부터 관리수당이 생기는 바람에 집행이 되지 않았고 사회복지직 신규 1명은 희망복지지원단 보강사업으로 행정과에서 국비로 시간외수당이 집행이 됩니다. 그리고 육아휴직 1명이 있기 때문에 집행잔액이 이렇게 많이 남았습니다. 일반운영비나 여비, 업무추진비, 자산취득비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21페이지 관용차량 관리현황입니다.
우리 내이동에는 2010년식 포터Ⅱ 1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4년도와 2015년도 상세 내역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22페이지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실적 및 예산 현황입니다.
우리 동에서는 2014년도와 2015년도 4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어교실은 매주 월요일, 풍물교실은 화요일, 서예교실과 수묵화교실은 목요일 오전과 오후 이렇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23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개최 실적입니다.
상세내역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24페이지 상단에 자매결연현황 및 실적은 우리 동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하계방역활동 추진 실적입니다. 우리 동에서는 매년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7개월간 사역인부 1명을 고용해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서 관내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상세내역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봉사단체별 주요활동 실적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25페이지 가로․보안등 현황 및 요금납부 현황도 유인물로 상세내역을 갈음하겠습니다.
226페이지 제도개선․특수시책 수범사례입니다.
우리 동의 수범사례로 동민 소통의 날 운영 및 내이동 중심단체 정비사업입니다. 동민과의 소통의 장 운영으로 살기 좋고 신뢰받는 행정 구현과 동민과의 유대 강화로 밝은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그동안 우리 동에 활동이 좀 미미하고 침체되어 있는 내이동 주민자치위원회, 체육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부녀회, 자원봉사회 등 5개 단체를 대상으로 대대적으로 조직을 정비하고 인적쇄신을 통해서 현재는 내이동 14개 봉사단체가 주도적으로 동에 화합된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내이동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내이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이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내이동 동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시내는 다문화가정이 우리 내이동에는 몇 가구 정도 됩니까?
○ 내이동장 이천우예, 이주옥 위원님의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내이동에 다문화가족 세대는 현재 74세대가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그래도 생각 외로 다문화가정이 많이 지금 자리 잡고 있는데 제가 왜 질의를 하고자 하냐면 동민과의 소통의 장 운영으로 살기 좋고 신뢰받는 행정 구현이라고 해서 제가 질의를 하게 됐습니다. 여기 봉사단체별 주요 활동실적을 보면 여기에 좋은 일을 진짜 많이 하는데 우리 다문화가정이 밀양에 자리 잡기가 엄청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 가정이 깨지는 데도 많고 이런 경우를 우리가 많이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봉사단체에서 다문화가정을 같이 할 수 있는 그러니까 여기에 보면 재활용품 수집 경진대회 이런 것도 다문화가정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을 불러서 같이 함께 하는 그런 소통의 장이 되면 사람들도 소외받지 않고 또 우리 밀양의 문화를 익혀가지고 살아가는데 좀 편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잠시 해 봤습니다. 그래서 그쪽도 신경을 써 주십사 부탁드리고자 제가 몇 마디 했습니다. 이상입니다.
○ 내이동장 이천우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예, 동장님 내이동 동민을 위하는 그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실적 및 현황을 보니까 읍․면․동에서 전혀 하지 않는 중국어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정말 칭찬을 해 드리고 싶고 지금 우리 시대는 글로벌 시대이지 않습니까, 프로그램을 보니까 서예, 풍물, 요가, 이런 등등 다 같은 거의 다가 동일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운영을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내이동은 유일하게 중국어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정말 칭찬을 해 드리고 싶고 그리고 또 하나는 여기 보니까 제도개선․특수시책 수범사례에 추진상황에 2015년 7월 1일 내이동 주민자치위원회 구성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주민자치위원회가 내이동도 구성된 지가 오래 되었고 같이 활동을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재구성을 하신 겁니까? 거기에 대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 내이동장 이천우예, 조영자 위원님의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님의 임기가 조례상에 2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맨 처음 내이동 주민자치위원회에는 2003년도인가 4년도인가 7월 1일자로 발족을 해서 맨 먼저 시작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다른 동․면에서는 12월 말로 임기를 해서 하는데 내이동만 6월 30일까지 임기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왔을 때 7월 1일자로 내이동에 갔는데 갔을 때 이미 임기가 끝나서 제9기 주민자치위원회를 7월 1일자로 발족을 다시 했습니다.
조영자 위원예, 동장님. 우리가 위촉과 해촉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계속 임기가 2년이라고 했지 않습니까, 그러면 조례상 임기를 연임할 수 있다, 세 번도 할 수 있다는 그런 조례 사항이 있습니까?
○ 내이동장 이천우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조례상에 연임을 해도 상관없습니다. 위원장은 연임까지 할 수 있고 위원은 계속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원 일단 해촉을 시키고 다시 신청을 받아서 내이동 같은 경우에는 선정위원회를 구성을 해서 선정위원회에서 신청한 분을 대상으로 재구성을 했습니다.
조영자 위원내이동은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주민자치위원회를 할 사람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할 사람이 참 많고 여성들이 활동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내일동과 내이동을 비교했을 때는 내일동에는 위원을 한 사람을 위촉하기도 쉽지 않거든요. 내이동에는 롯데아파트를 비롯해 활동하는 여성들이 많기 때문에 위촉되기가 쉽지 않다고 들었기 때문에 제가 질의를 해 봤습니다. 정말 열심히 하시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 내이동장 이천우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동장님 최근에 부임을 함으로써 주민들의 화합을 위해서 동반 등산이라든지 동민등산대회라든지 또 가을음악회를 개최해 주셔가지고 주민들의 화합의 장을 만들어서 잘 운영을 하고 계시는데 거기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 특히 지금 내이동을 보면 아파트를 건립하려고 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차후에 대비할 사항은 없는지 그에 대해서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이동장 이천우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내이동에는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계속 신청이 들어오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먼저 롯데아파트 앞에 457세대가 이미 승인이 났고 신촌마을 앞에 468세대가 지금 도 건축위원회의 조건부 승인을 받아서 현재 시의 승인을 받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택지개발지구 내에도 공동주택단지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내이동에서는 계속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번에 롯데아파트 쪽에서는 상당한 민원이 있어가지고 우여곡절 끝에 승인이 났지만 현재 신촌마을 앞에는 제가 가서도 여론을 들어봤을 때 별 문제가 없이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고 택지개발 내의 공동주택은 민원이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그런 민원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될 것 같으면 사전에 저희들이 철저히 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감사합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이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내이동장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동 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동장 최미례"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02일
교동장 최미례
반갑습니다. 교동장 최미례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교동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기환 총괄담당계장님 소개해 드립니다.
서기보 주무관입니다.
그리고 신규직원인 이수인 주무관입니다.
김들녘 주무관입니다.
(직원 인사)
평소 시정발전과 저희 교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김상득 총무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15년 총무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29페이지 목차, 231페이지 기본현황, 232페이지 행정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33페이지 2015년도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총 예산은 3억 7067만 1000원 중 10월 말 현재 3억 280만 1000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6787만 원입니다. 집행잔액 중 5277만 6000원은 연말까지 집행 예정이며 1509만 4000원은 잔액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이 많이 발생한 세부사업 목별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주민행정복지 일반운영비 집행잔액은 1955만 6000원으로 연말까지 가로등, 우편요금 등으로 1865만 6000원을 집행하고 잔액 90만 원이 되겠습니다.
234페이지 행정운영경비 인력운영비의 인건비는 집행잔액이 2349만 9000원으로 연말까지 시간외 수당으로 1400만 원을 집행하고 잔액은 949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기본경비, 일반운영비는 집행잔액이 921만 6000원으로 연말까지 당직비, 사무실 공공운영 등으로 721만 6000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2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남은 집행잔액은 2회 추경 때 결산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35페이지 관용차량 관리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자치프로그램별 운영실적 및 예산현황입니다. 저희 교동은 수묵화, 풍물, 논술, 요가, 밴드, 체조, 어린이 한자, 서각교실 등 7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15년도에는 총 348회에 5237명이 여가 및 취미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올해 예산은 2180만 원 정도 됩니다.
236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개최 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37페이지 하계방역활동 추진실적과 238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 활동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39페이지 가로․보안등 현황 및 요금납부 현황입니다.
2015년 10월 말 현재 가로․보안등 수는 총 465개로 전체요금은 3792만 4000원 정도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입니다. 저희 교동은 불법쓰레기 투기 근절을 위한 공한지에 꽃동산․꽃길 조성입니다. 불법 쓰레기 투기가 많은 공한지에 꽃동산․꽃길 조성으로 불법 쓰레기 투기 감소로 깨끗한 환경조성에 기여하였고 직접 묘포장에 모종을 길러 옮겨심기하여 예산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다음은 차량용 블랙박스를 이용한 불법 쓰레기 투기 근절입니다. 직원의 차량용 블랙박스를 이용하여 CCTV가 없는 지역에 배치하여 불법 쓰레기 투기 단속으로 불법 쓰레기 투기가 감소되었으며 깨끗한 환경조성과 CCTV 설치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졌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입니다. 방금 배부된 건의사항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교동은 주거 밀집 지역이지만 문화재 구역으로 인한 개발이 제한되어 상업지구가 없고 낙후된 지역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계획도로 개설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내용은 배부된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또 건의사항이 하나 더 있습니다. 그거는 이미 책자로 엮여져 있는데 교동 4통과 5통 남북 연결 도시계획도로 조기개설 건입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도로가 협소하여 사고 위험과 교통흐름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밀성초등학교 앞 도로도 출․퇴근 시 혼잡하고 사고 위험이 많기 때문에 4․5통 남북 연결 도시계획도로 조기 개설을 건의 드립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교동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교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 교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조영자 위원입니다. 동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사무관 승진하셔가지고 첫 발령지가 교동이죠? 교동 동민을 위해서 열정적으로 하시는 모습 너무 보기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제도개선․특수시책 수범사례에 차량용 블랙박스를 이용한 불법 쓰레기 투기 근절이라고 되어 있는데 투기 근절을 위해서 CCTV가 미설치된 지역 5개소를 선정해가지고 직원 차량을 그것도 매일같이 그 장소에 배치하여 쓰레기 불법 투기를 위해서 70% 감소하였고 또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해서 정말 노력한 것이 절실히 보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동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칭찬을 해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또 계시는 동안까지는 교동 동민을 위해서 최선을 다 해 주실 것을 부탁합니다. 이상입니다.
○ 교동장 최미례예, 조영자 위원님 감사합니다. 열심히 잘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 위원장 김상득예,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예, 교동 동장님 칭찬은 조영자 위원님께서 많이 하셔서 저는 칭찬 안 할 랍니다. 그 대신 문화재 구역으로 개발 제한으로 낙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민자치위원회 개최실적에 보니까 다른 읍․면․동과 다르게 신간도서 구입 건이나 마을 환경정화 활동 건이나 소외계층 위문 격려 건이나 여기에 보면 주민자치의 기본을 잘 이해한 것 같아서 참 따뜻한 마을이구나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봉사단체의 주요 활동실적도 그렇습니다. 다른 데는 다른 읍․면․동도 물론 잘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가슴에 와 닿는 제 개인적인 생각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회복지관 무료급식봉사, 취약계층 밑반찬 전달, 노인대상 목욕 봉사, 독거노인 명절 차례상 차리기, 우리가 소외계층 상처받는 계층에 일일이 가셔가지고 하나하나 신경을 써 주셨다는 데 대한 우리 교동 직원 여러분과 봉사단체, 우리 동장님 그리고 주민자치위원회 다 칭찬하고 싶습니다. 정말 더 나아가서 그래서 건의사항도 제가 느꼈습니다. 밀성초등학교 앞 도로 출․퇴근 사고가 많다고 듣고 있어서 이 도로가 빨리 건의사항 대로 되면 저도 엄청 좋겠습니다. 그리고 교동은 문화재 구역으로 개발제한이 됐지만 문화재 구역으로 인해가지고 나중에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이 있으면 힘 써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교동장 최미례예, 이주옥 위원님 격려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저희 교동은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주거 밀집지역이지만 도시계획 도로가 개설이 늦어지고 있고 또 문화재 보호지역이다 보니 문화재도 관리해야 되는 개발과 보존이 공존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의원님들께서 그 부분에 대해서 많이 신경을 써주시고 계속적인 지원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교동 동장님 반갑습니다.
우리 1년에 한 번씩 하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자료를 받는데 우리 의회에서 자료를 요구할 때 그 동에서 동민을 위하고 동을 위해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그 동만의 어떤 특별한 사업이 있으면 소개를 해 달라, 그리고 동정 운영하면서 애로사항이 있는 부분 건의할 사항이 있으면 건의를 해 달라는 요청을 했는데 어떤 읍․면․동에는 없습니다, 그게. 그래서 참 안타까운 생각이 드는데 물론 해당 읍․면한테는 이런 말씀을 안 했습니다, 그러나 속으로는 느낍니다. 우리 시에서 일률적으로 시행하는 시책사업 외에 동이 가지고 있는 동에 맞는 자체적인 사업을 찾지 못했거나 안 했다는 뜻인지 단순히 자료 작성하기가 귀찮아서 그냥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반영 안 했다는 뜻인지는 모르겠는데 다른 동과 달리 차례대로만 하면 교동 같은 경우에 상당히 어떤 교동지역의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해서 동장님께서 많이 신경을 쓰시는 것 같고 그럼으로써 동민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업들이 펼쳐지고 있는 데에 대해서 참 대단하다 그런 생각을 가집니다. 특히 도로변 잘 보이지 않는 부분에 버려지는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 꽃동산․꽃길을 조성하는 부분 그것도 적은 예산으로 힘은 들겠지만 직접 묘포장에서 모종을 심어서 시행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읍․면․동에서 본받아야 할 모범사례가 아닌가 생각하고 블랙박스를 이용한 불법쓰레기 투기 단속 이런 부분도 참신한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이런 점에 대해서 교동 동장님 우리 동민을 위한 동장님의 어떤 동정 운영 열정에 정말 감사를 보냅니다. 그리고 건의사항도 해 주셨는데 이 건의사항도 의회에 건의하니까 별로 반영이 안 되더라는 어떤 기대치가 없는 것인지 이것은 제가 생각할 때 건의된 사항과 되지 않은 사항은 분명히 우리 의회에서도 책임을 가지고 반영을 해야 되고 결과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꼭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허투루 넘기지 않고 꼭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교동장 최미례예, 박필호 위원님의 칭찬과 격려에 힘입어 저와 더불어 저희 교동 직원은 교동 동민을 위하고 주민을 위하는 행정을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우리 동료 위원들이 너무 칭찬을 많이 하셔가지고 행정사무감사 자료 외에 별도의 자료도 준비하셔가지고 건의도 해 주시고 앞에서 우리 위원님들 말씀처럼 다른 지역에 없는 모범사례까지 이렇게 꼼꼼히 챙겨가지고 운영하시는 것 보니까 과연 칭찬을 할 만하다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특히 또 보니까 주민자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다른 지역보다도 훨씬 더 많이 운영을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도 다른 읍․면․동 지역에서 본받아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들고 그리고 지금 교동에 8통이 있는데 우신하고 목화하고 같은 통인 줄 압니다. 그래서 통장님께서 민원을 보고 운영하는 데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목화와 우신이 서로 분통을 함으로써 통장님이 나름대로 관리가 편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드는데 그에 대해서 건의한 부분이 있습니까?
○ 교동장 최미례예, 김상득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안 그래도 8통에는 우신아파트와 목화아파트 두 세대가 합하면 한 7∼800세대가 됩니다. 보통 한 통을 관리하기에는 한 400세대가 적당한데 지금은 많은 세대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8통 통장님께서도 한 번씩 분통이 되어야 되지 않나라고 말씀하시는 부분도 있고 위원장님께서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계시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관련 부서에 협조와 건의를 통해서 분통에 관해서 한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그렇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교동 소관 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교동장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서 5분간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 56분 감사중지)


(11시 05분 감사계속)

○ 위원장 김상득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삼문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강봉상"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02일
삼문동장 강봉상
삼문동장 강봉상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저희 동사무소 직원을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총괄담당주사 조영훈입니다.
서무업무를 담당하는 박용문입니다.
경리업무를 담당하는 전옥 주무관입니다.
2015년 10월 16일자 신규발령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행정9급이며 정수령 주무관입니다. 담당 업무는 문화관광하고 환경업무 중 쓰레기종량제 봉투 판매 관계하고 이런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직원 인사)
삼문동 업무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저희 삼문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총무위원회 김상득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삼문동 2015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247페이지 기본현황, 248페이지 행정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49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저희 동 일반회계 예산은 총 4억 8759만 8000원이며 이 중 10월 말까지 집행액이 3억 8166만 9000원이고 집행잔액은 1억 592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 11월에서 12월 중 9581만 2000원을 집행하면 1011만 7000원이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세부 집행내역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주민복지증진, 주민복지행정, 주민행정 일반분운영비 1억 5292만 원 중 1억 1966만 600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 3325만 4000원은 11월, 12월 중 주민자치 강사료 공공요금 등 3284만 4000원 집행 계획입니다. 집행잔액은 41만 원이 되겠습니다.
250페이지입니다.
소규모 지역개발, 주민숙원사업, 시설비 및 부대비 5030만 원 중 4242만 700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 787만 3000원은 12월 중 집행예정입니다. 중간 부분이 되겠습니다. 행정운영경비, 인력운영비, 인력운영비 인건비 7561만 2000원 중 4988만 7000원을 집행하고 2572만 5000원의 집행잔액은 11월, 12월 중 2045만 원을 집행계획이며 527만 5000원이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이 과다하게 남은 것은 5급 직무수당 변경으로 인해가지고 시간외 근무수당이 잔액이 남은 그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행정운영경비, 기본경비, 일반운영비 예산액 3946만 6000원 중 2588만 3000원을 집행하고 1358만 3000원의 집행잔액은 11월, 12월 중 953만 4000원 집행 계획이며 404만 9000원은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이 부분도 공공요금하고 공공용수시설 유지보수비에서 잔액이 좀 남은 그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보고서 하단부에 여비 예산액 4704만 원 중 3419만 3000원을 집행하고 잔액 1284만 7000원은 11월, 12월 중에 집행계획입니다. 업무추진비 집행잔액 211만 원도 11월, 12월 중에 집행계획입니다.
251페이지 관용차량 관리 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중간 부분 주민자치 프로그램별 운영실적 및 예산현황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5년 삼문동 주민자치 프로그램은 붓글씨, 시낭송 등 6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운영 회수는 248회에 연 인원 398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예산집행은 총 예산액이 1836만 원 중 1488만 원을 집행하고 잔액 348만 원은 11월, 12월 중 강사수당이라든지 주민자치운영비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252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개최실적, 253페이지 자매결연현황 및 실적, 하계방역활동 추진실적, 254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 활동실적, 255페이지 가로․보안등 현황 및 요금납부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256페이지 제도개선․특수시책 수범사례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동민과의 소통을 위한 대화의 장 운영입니다. 당면 시․동정 운영사항과 추진계획을 사전에 주민에 알려 열린 행정을 실시하고 주민 여론수렴과 생활 불편사항을 적극 파악, 해소하기 위해 매월 1회 통별 순회 대화의 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10월까지 8회 실시하여 동정 홍보를 실시하였으며 생활불편민원 건의사항 28건을 접수하여 20건을 해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삼문동 주민자치위원회 운영프로그램 발표회 개최입니다. 지난 10월 6일 청소년수련관에서 그동안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운영하여 온 시낭송, 난타, 풍물공연과 서예, 어린이논술 및 전시회를 삼문동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주민 400명이 참여한 가운데 발표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여 동민 화합 분위기 조성과 주민들의 활발한 문화 활동 참여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보고서에는 없습니다만 본 발표회 후 지난 11월 24일 경남도에서 진주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한 2015년 여민동락주민자치발표회 시낭송 반에 우리 시를 대표하여 출전하여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257페이지입니다.
청결한 삼문동 가꾸기 5-100-100 깨끗한 동네 실천하기 운동 추진입니다.
최근 삼문 신시가지 등 대형아파트 신축과 상가 증가로 도로변 담배꽁초 등 쓰레기 무단투기로 시가지 환경이 불결하여 주민생활과 방문 시민에 불편함을 주고 있어 5-100-100 깨끗한 동네 실천하기 캠페인 전개와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외 잔여 토지에 쓰레기 불법 투기와 잡초로 인한 각동 유해충이 발생하고 있어 자투리땅을 활용 9개소의 소규모 쌈지공원을 조성 계절별 꽃 식재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특히 삼문 조깅로 강변에 대한 풀베기 환경정비로 조깅로를 이용하는 시민의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삼문동 2015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삼문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문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예, 조영자 위원입니다.
동장님 설명 잘 들었고 청결한 삼문동 가꾸기 추진에 보니까 많은 일들을 한 것이 업적으로 남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정말 진심으로 칭찬해 드리고 싶고 어떻게 남자분이 그렇게 욕심과 열정이 많습니까?
○ 삼문동장 강봉상감사합니다.
조영자 위원예, 제가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옛말에 무엇이든 알기는 어렵지 않으나 실천하기는 어렵고 실천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끝까지 끝내기는 어렵다고 했습니다. 30년을 넘게 시정발전을 위해서 열정과 이바지한 공이 정말 크다고 생각합니다. 며칠 남지 않은 정년퇴임을 앞두고 있는데도 끝까지 삼문동 지역발전을 위해가지고 열정 가지는 그 모습에 저는 감동을 받았습니다. 정말 그 점에 대해서는 이 자리를 빌려 동장님께 고생하셨다고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 여기를 마무리하고 가시더라도 삼문동뿐만 아니라 우리 밀양시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그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삼문동장 강봉상예, 조영자 위원님 격려에 감사드립니다.
공무원으로서 당연히 유종의 미를 거두고 가는 게 좋은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 뜻에서 열심히 할려고 노력했다고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정년퇴임을 앞두고 많은 생각이 교차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의 전부를 공무원 생활하시느라고 대단한 수고와 박수를 보냅니다. 다름이 아니고 여기에 보면 동민과 소통을 위한 대화의 장 운영 이래가지고 건의사항 28건 중에서 해결20건, 불가 4건, 처리 중 4건인데 28건 중에서 어떤 것이 있는가를 알고 싶고 또 불가한 것도 알고 싶고 처리 중인 것도 어떤 게 있는가를 설명 좀 간단하게 해 주십시오.
○ 삼문동장 강봉상예, 이주옥 위원님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해결된 20건은 동 자체적으로 소규모 주민들이 원하는 사항을 즉시즉시 바로 현장에서 해결해 드렸고 저희들이 도저히 처리 못할 부분에 대해서는 시하고 협의를 해서 그것도 지금 주된 건의사항이 경로당 운영 부분입니다. 경로당을 운영하는데 경로당에 지원되는 경비가 일반운영비에서 연료비라든지 이런 부분을 집행을 하다 보니까 못쓰고 남으면 그걸 다시 반납을 해야 되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불편하다, 주민들이 느끼는 바가 경로당을 이용하시는 노인들이 상당히 불편하게 느끼고 경로당에 대한 운영비 지원하는 부분에 대해서 정산 절차라든지 이런 부분이 행정절차가 상당히 까다롭다, 서약서를 쓰라든지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라든지 이런 말이 들어가니까 거기에 대한 거부감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런 부분은 상당히 처리하기가 어려워서 시 관련부서에다가 앞으로 제도개선사항이 있을 때에 해결해 주십사라고 건의해 놓은 사항이고 처리 불가 사항은 시도 그렇고 저희들도 그렇고 주된 내용들이 경로당하고 관련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행정적으로 도저히 처리할 수 없었던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안 되어가지고 사전에 건의는 받았는데 시하고 협의를 해보니까 도저히 안 되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를 해 주십사 양해를 해 주십사 그렇게 말씀을 드려 놓았습니다.
이주옥 위원그래도 동민과 소통을 하다 보니까 그런 어려운 점도 있고 해결하는 점도 있고 우리 시의회에서 정산 절차가 복잡하다 해가지고 개선방안을 요구한 적이 있습니다. 그건 앞으로 좋은 방안을 강구해가지고 바뀌어야만이 우리 노인들이 카드 쓰는 것도 어렵고 계산서를 떼는 것도 어렵고 하다 보니까 그런 민원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앞으로 우리 시가 고민해야 될 일이고 여기 지금 신도시 미리벌초등학교가 세워진 그쪽에 엄청난 인구 유입이 되어가지고 학생들도 넘쳐납니다. 그래서 교실이 작아가지고 학교를 더 어떻게 해야 될 방안을 도에서 강구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그것도 중요하고 교육 여건이 너무나 그 주위가 상업화 되다 보니까 교육여건에도 문제가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자라나는 학생들이 중학교, 고등학교도 아니고 초등학생들이 주변에 상가들이 밀집해 있다 보니까 거기에 대한 우리 동장님이 동민들과 같이 고민해 봐야 될 일이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우리 시에서도 그런 방안이 있으면 연구를 해야 될 것 같고 그렇습니다. 그런데 정년퇴임을 얼마 안 놔두고 제가 이렇게 질의를 해서 죄송하지만 일반인으로 돌아가시더라도 여기에 힘을 입어가지고 늘 건강하시고 최선을 다해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황걸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위원예, 동장님 먼저 질문부터 하나 하겠습니다.
삼문동 주민자치위원회 운영프로그램 자치위원회에서 하는 자치활동뿐만 아니라 종합적으로 발표회까지 개최를 하셨는데 우리 밀양시에서 처음 있은 발표회인 것으로 알고 있고 그래서 발표회 하면서 문제점, 불편한 점이 어떤 점이 있었고 주민들 평가는 어떤지에 대해서 먼저 답변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강봉상예, 황걸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문동에서 지난달 10월 6일 날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를 밀양시에서는 처음으로 아마 발표회를 개최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시에서는 처음으로 했지만 이번에 진주에서 개최한 도 주민자치발표회에 가서 참여를 해서 출전했던 팀들의 면면을 봤을 때 그날 출전했던 팀이 한 44개 팀이 출전을 해서 경연을 해가지고 저희 밀양시가 시낭송 부분에 장려상을 수상을 했는데 면면의 프로필을 보니까 주민자치 발표회에서 시 단위 또는 군 단위 주민자치발표회에서 경연대회를 개최해가지고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하는 게 프로필에 나옵디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동 자체적으로 주민자치위원회의 자체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발표회를 개최한다든지 이런 건 상당히 힘이 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시 단위 정도 해서 전체적인 주민자치에 대한 발표회를 성과물에 대한 발표회를 가지는 게 좋지 않나 그래서 밀양시를 대표해서 도에 출전을 할 수 있게끔 이렇게 만들어주는 게 좋지 않았나 싶고 가장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를 개최하면서 제가 느꼈던 부분은 아직 우리 지역 주민들께서 상당히 여가활동이라든지 문화활동 부분에 대해서 바라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그래서 이런 부분은 빨리 우리가 오픈을 해서 지역주민들도 같이 발표하고 동참을 하게끔 만들어주는 게 앞으로 주민자치 발전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안 되겠느냐 이렇게 느꼈습니다. 이상입니다.
황걸연 위원예, 앞서 우리 동료 위원님들이 말씀하셨는데 이제 정말 젊음과 열정, 정열을 다 바쳐서 한 40년 봉사해 왔던 공직생활을 마무리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는데 우리 동장님 그간의 어떤 소회와 후배 공무원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 강봉상예, 황걸연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다 똑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공무원으로서의 출발할 때의 초심의 마음으로 정말로 자기 맡은 임무에 대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면 그 노력의 결과가 어떻게 되었든 간에 자기 의무를 다 했다고 그렇게 보아집니다. 열심히 하지 않으면서도 다하는 것보다는 열심히 해서 다 한 게 훨씬 보기 안 좋았겠느냐 싶고 별다른 소회라고 말씀을 하시니까 드릴 말씀이 크게 없지만 어쨌든 위원님들께서 시하고 같이 호흡이 잘 맞아가지고 시정을 잘 이끌어주시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보기 좋다는 말씀을 드리고 나가더라도 시 발전의 밑거름이 된다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황걸연 위원우리 행정사무감사가 동장님은 특히나 공직생활의 마지막을 삼문동 동장으로서 열심히 일하고 가시는데 행정사무감사가 1년을 평가하는 자리라고 보면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잘하셨습니다. 정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삼문동장 강봉상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오늘 행정사무감사부로 이 자리가 마지막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 밀양시 발전을 위해서 노력해 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데 대해서 이 자리를 통해서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또 가시는 걸음, 걸음이 항상 행복하고 또 시 발전에 항상 관심과 사랑으로 대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삼문동장 강봉상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문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삼문동장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가곡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곡동장 최병식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02일
가곡동장 최병식
반갑습니다. 가곡동장 최병식입니다.
보고에 앞서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경래 총괄담당주사를 소개하겠습니다.
경리업무를 맡고 있는 이경숙 주무관입니다.
서무담당 심강일 주무관입니다.
다음은 신규직원인 사회복지직 9급 전혜원 주무관입니다. 사회복지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행정직 9급 임미영 주무관입니다. 사회복지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행정직 9급 신온희 주무관입니다. 민원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직원 인사)
인사를 모두 마치고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263페이지 기본현황과 264페이지 행정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265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입니다.
예산액 4억 2092만 6000원 중 3억 2011만 2000원을 집행하고 잔액은 1억 81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대부분 11월과 12월 중에 집행하고 집행잔액 중심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일반운영비에 집행잔액 654만 3000원은 공공운영비인 시설․장비유지비 가로등 전기요금, 관용차량 유지비가 되겠습니다. 행정운영경비의 인건비는 시간외 근무수당으로 집행잔액은 1576만 원이 되겠습니다. 미집행 내용으로 사회복지요원 2명에 대한 국비 지원과 5급에 대한 초과근무수당 미지급으로 발생한 것입니다.
266페이지 관용차량 관리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실적 및 예산현황입니다.
저희 동에서는 밀양아리랑 플래시몹, 어린이논술 등 6개 프로그램을 매년 운영하고 있습니다.
267페이지 주민자치위원회 개최실적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268페이지 자매결연 현황은 저희 동은 실적이 없습니다. 하계방역활동 추진실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69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 활동실적입니다.
가곡동은 체육회, 자원봉사회, 청년회 등 9개 단체가 있으며 매년 각종 행사라든지 경로당 무료급식봉사, 방범순찰, 쓰레기수거 및 환경정비 등 단체별로 활발하게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71페이지 가로․보안등 현황 및 요금납부 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272페이지 수범사례 중 특수시책입니다.
민관합동 쓰레기 불법 투기 현장 단속과 관용차 블랙박스를 이용한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입니다. 추진 배경은 쓰레기 수거업체 장비 파업, 종량제봉투 미사용으로 골목 등 취약지역에 쓰레기 불법 투기가 계속 발생하여 근원적인 대책이 요구되었습니다. 추진내용은 상습 투기지역에 대한 현수막 제작 게첨과 통장 직원을 5개조로 편성하여 합동단속반을 운영하였고 각종 모임이나 회의 시에 지속적인 홍보와 관용차의 블랙박스를 이용한 단속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이 결과 불법단속 투기에 대한 과태료를 45번에 490만 원을 부과한 실적이 있습니다. 이로 인한 성과는 상습 투기지역이 감소하고 종량제봉투 사용량이 증가하고 행정의 신뢰성 확보와 더불어 함께 사는 주민의식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274페이지 수범사례로 매월 마지막 밤 밀양역 콘서트 개최입니다.
가곡동은 밀양시의 관문으로 역이 위치하고 있으나 역세권이 활성화되지 못해 지역 상권이 크게 침체되어 있는 게 현실입니다. 매월 마지막 밤 행사는 역을 찾는 관광객, 시민을 대상으로 볼거리를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4월부터 10월 말까지 밀양역 광장 야외공연장에서 마지막 밤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본 행사는 우리 지역에 맞는 작은 성장동력과 연계한 사업으로 침체된 지역 경기 활성화와 주민과 방문객에게 다양하고 특색 있는 문화공연을 제공하였습니다.
276페이지 멍에실 참 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 사업 추진입니다.
멍에실 마을은 밀양역에서 500m 거리의 도심 근교에 위치하여 개발에 따른 발전의 여지가 많은 지역입니다. 또 시의 역세권 개발과 연계한 관광상품 육성 차원에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추진 내용은 밀양시 참 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 사업 공모를 지난 3월에 신청하여 사업비 5000만 원을 지원받아 벽화라든지 장미터널 외 11개 사업을 마을 입구에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9월에 실시한 공모사업 평가에서도 멍에실 마을이 최우수 마을로 선정되어 상사업비 800만 원을 지원받아 마을 표지석, 비가림 벤치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주요 성과는 아름답고 특색 있는 마을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는 쾌적한 전원환경을 조성하여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본 사업과 연계한 성공요인은 시에서 시행 중에 있는 경상남도 녹색성장 브랜드사업인 멍에실 반딧불 골목 미술관 조성사업이 마무리 되면 시너지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 가곡동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가곡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곡동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예, 조영자 위원입니다. 동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특수시책 수범사례와 매월 가곡동 마지막 밤 밀양역 콘서트 개최 읍․면․동에서 하지 않는 사업을 하셔가지고 한 번 시작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매달 개최한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동장님이 열정과 욕심이 없으면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사업이라고 생각하면서 기대효과에 보니까 작은 성장동력 사업과 연계하여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주민과 행정이 함께하는 장을 만들 수 있었다는 부분에 대해서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지금 현재 가곡동에 새롭게 운영하고 있는 대형 뷔페로 인해가지고 주변 상권이 매우 어렵다고 하는데 거기에 대한 대책 방안이 있다면 동장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 가곡동장 최병식 조영자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지금 현재 가곡삼거리에 한식뷔페인 다담뜰 뷔페가 11월 6일 날 개업을 해서 지금 성황리에 운영이 되어 지고 있는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하루에 인원이 평일에는 1500명 주말에는 2000명에서 2200명이 가곡동 한식뷔페를 이용하는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인근인 상남이라든지 삼랑진, 심지어 창원에서까지 이 한식뷔페를 먹으러 오는 그런 실정이고 그래서 지금 우리 시내 상권이 위원님이 지적하신 말씀대로 상당히 위축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가곡동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지금 개업할 첫 시기 때는 심지어 대기 인원이 한 30분 내지 40분 정도 대기를 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어서 이 사람들이 우회적으로 가곡동 삼거리 주변 상가에 많이 오히려 손님들이 몰림으로 인해서 상권이 지금 현재는 활성화되어 지고 있는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가곡동 삼거리 주변뿐만 아니고 역이라든지 인근 식당 업주들에게 우리 가곡동 내에 찾아오지 않던 외부인들이 음식을 먹으러 오는 그런 사람들한테 정말 우리 가곡동이 새로운 모습으로 지금부터 거듭 태어나야 된다, 새로운 음식개발과 친절과 손님들의 입맛에 맞는 기호식품 개발에 최선을 다 해 달라, 그래서 지금 인근 식당 일부에서는 업종을 기호에 맞는 그런 식의 업종을 바꿔서 추진하고 있는 그런 실정이고 장기적인 계획으로써는 그 주변 일대에 사람들이 영구적으로 왔을 때 우리가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할 수 있는 이런 계획을 나름대로 상인들과 협의 중에 있는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조영자 위원예, 동장님 말씀은 잘 들었는데 제가 듣는 것하고 동장님이 말씀하시는 게 차이가 있는 게 그분은 지금은 시민이겠죠, 밀양 사람도 아닌 영업주가 대형 뷔페를 운영한다는 자체가 제가 봤을 때 장기적으로 손님이 동장님 말씀처럼 하루에 저도 이렇게 조사를 한 결과에 의하면 하루에 1400명에서 1700명 정도가 식당을 다녀가는 손님 창원에서 오는지는 모르지만 상남면 뜰이나 옆 주위에 상권들이 그렇습니다, 동장님. 왜, 상업지역이라는 것은 우리가 모여서 소비를 시킬 수 있는 것이 있고 식당은 다릅니다. 왜, 가격 차이에서 소규모는 못 따라갑니다. 7000원 주고 그 많은 사람들이 밥을 먹고 갔을 때 작은 식당들은 식자재를 구입할 때 돈을 못 따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곡동 식당 하는 분들이 저한테 건의를 했습니다, 동장님. 왜, 며칠 전에 삼거리어 해물탕 하는 집이 문을 닫았다고 이야기를 들었고 그 사람들 건의사항이 뭐가 있냐면 대형 뷔페에서 그나마 술이라도 안 팔아줬으면 좋겠고, 1번. 2번은 식당 밥값을 조금 인상을 해 주면 주위가 살지 않겠나 하는 이런 부분이 저한테 건의가 들어왔습니다. 물론 가곡동의 침체된 부분에서 사람들이 너무 없다가 하루에 2000명이 왔다 갔다 하니까 어찌 보면 제3자가 봤을 때는 상권이 산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사람들이 오는 목적은 다른 걸 사러오는 것이 아니고 거기에 오직 밥을 먹으러오는 것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을 감안하셔가지고 물론 동장님만의 일은 아닙니다. 우리 시민이나 우리 행정이 다 같이 고민해야 되고 이렇게 계속 지체된다면 대형이 와서 밀양지역 사람도 아니고 외부에서 들어 와가지고 돈이 있는 사람들이 가게를 차려가지고 영업을 하게 되는 것 같으면 조그만 10평짜리, 20짜리는 다 죽습니다. 우리 밀양시에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 아리랑뷔페, 미리내뷔페 거기도 타격이 있다고 했습니다, 사장님께서. 그렇게 몰려드는 입장에서 그런 걸 감안하셔가지고 정확하게 동정을 살펴서 개선책이 무엇인지 우리 함께 좀 고민해 보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동장님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황걸연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위원동장님 16개 읍․면․동 중에 가곡동이 가장 복지수요가 많은 동이라고 알고 있고 간단하게 그래서 두 가지만 묻겠습니다. 전체 업무의 복지업무 비중이 한 몇% 정도 되고 복지업무를 집행하는데 어떤 불편한 점, 애로사항 같은 것 있으면 말씀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곡동장 최병식 가곡동의 인구 분포가 한 6800명 정도 되는 그런 인원 중에서 실질적인 노인 연령부터 해서 기초생활수급자 그 다음에 차상위계층까지 모두 합하면 한 2분의 1 수준이 복지혜택을 받는 그런 현실에 있습니다. 저희들이 행정을 추진함에 있어서 너무 취약하게 구성이 되어 있다 보니까 젊은 층은 계속 교육문제라든지 여러 가지 문제로 인근 삼문동이라든지 타 지역으로 이전해가는 실정에 있고 지금 남아 있는 분들이 주로 노인층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그런 안타까운 실정에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동정업무 수행할 때도 노인층뿐만 아니라 새로운 도시변화를 주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시하고 협의를 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황걸연 위원애로사항에 대해서도 한 말씀 해 주십시오.
가곡동장 최병식 실제 행정을 추진하다보면 주는 사업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지원되는 사업 중에 고루 지원이 안 되어지다 보면 소리도 많이 납니다. 저희 복지요원들이 다른 읍․면보다는 우리가 한두 명 많은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그래서 복지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이라든지 동에 있는 전체 직원들이 복지혜택업무가 고루고루 법적인 범위 내에서 지원이 되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그 부분들에 대해서 불편함이 없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우리 가곡동장님 고생 많습니다.
조영자 위원님에 이어서 덧붙여서 제가 질의를 하고자 합니다. 자유시장 경제체제에서 거기에 뷔페가 들어왔다고 해서 술을 팔지 마라, 밥값을 올려라 그렇게 할 수는 없습니다. 없으니까 제가 보기에는 주민자치위원회가 다 동에 있다 보니까 거기에서 대안을 마련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대안이 다름이 아니고 거기에 왜 많이 오는가를 일단 분석을 해야 될 것이고 또 거기에 맞는 저렴한 가격을 일반인들도 어찌 보면 식당을 하고 운영하고 있는 우리 사업가들이 제가 생각하기로는 전화위복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걸 어쩌면 경쟁 심리에 의해서 물론 가격을 낮춘다고 해서 그거 절대로 이루어지지는 않을 겁니다. 그런데 좀 더 시간이 흐르겠지만 그걸 많이 연구하셔가지고 우리 가곡동 직원들과 우리 동장님 그리고 가곡 주민들이 힘을 합해가지고 잘 헤쳐 나가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관심이 많은 것이 멍에실 참 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 여기에 보면 벽화거리 조성 벽화를 그리길 원하면 그게 좀 훼손되거나 이런 기간이 있지 않습니까, 그게 한 10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제가 뉴스에 보니까 한 10년 정도 걸린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거기에 벽화를 그려놓고 제가 죄송하지만 여기에 벽화구경을 한 번도 가보지를 않았습니다, 꼭 한번 가보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내려가지고 벽화구경을 하러 오는 사람들이 혹시 얼마 정도 되는지 한번 조사해 본 적이 있습니까?
○ 가곡동장 최병식 이주옥 위원님께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지난 9월 달에 시작을 해서 한 10월 달에 모든 걸 마친 그런 실정이고 역에서 가는 구간 거리 한 500m 거리 지점에 실질적인 유치원생이라든지 외지에서 오신 분, 지난 주 일요일에는 시청의 관련부서에서라든지 시장님께서 현장 답사를 해서 아리랑길 현장 답사를 한 그런 실정이 있어서 최근에는 상당히 시에서 지금 추진 중인 멍에실 반딧불 골목 미술관 조성사업이 한창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사업이 12월 중순쯤 되면 대충 마무리가 되어질 겁니다. 되어 지고 나면 그 이후에는 그 고장이 좀 깔끔하게 잘 가꾸어져 있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겠나 싶고 저희들이 그걸 찾게 하기 위해서 대대적인 홍보활동이라든지 그 지역 주민들의 사고라든지 이런 홍보 자체를 지금 많이 하고 있는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많이 찾아오도록 하셔가지고 뷔페보다는 설명하는 해설가도 있을 것이고 만약에 해설가를 동원하면 맛집을 소개할 만한 가곡동의 맛집을 소개하는 프로그램도 넣어가지고 고루고루 지역경제가 잘 살도록 하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보면 매월 가곡동 마지막 밤 밀양역 콘서트 개최 이래가지고 참 열심히 가곡동을 위해서, 제가 가곡동을 지나오면서 항상 느낌이 활발하지가 않고 죽은 도시처럼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시내 쪽에는 환하게 느껴지는데 꽃길도 있고 그런데 가곡동도 세종고 뒤에는 벚꽃이 필 때는 엄청 아름다운 곳인데 시내를 들어오는 세종병원 그 길은 좀 죽은 도시 같은 어떤 그런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그걸 좀 더 환하게 어떻게 할 방법이 없겠나 사람이 지나가면 음침한 기운보다는 환한 기운이 사람을 더 기분 좋게 하지 않습니까, 그런 걸 연구를 하셔보면 좋을 것 같고 밀양역 콘서트 엄청 좋습니다. 그런데 주민과 아울러 같이 할 것 같으면 여기에 열린음악회를 하면서 옛날 콩쿨대회처럼 주민이 나와 가지고 같이 어울릴 수 있는 것, 그러니까 볼거리만 제공하지 말고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것도 하나쯤 넣는다면 사람들이 기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옛날 콩쿨대회 생각나시죠? 우리 때는 많았습니다. 그래서 주민들한테 다 온 사람들한테 옛날에는 소쿠리도 받아가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것처럼 가난했지만 따뜻한 마음의 추억을 되새겨보는 것도 좋지 않나 이런 프로그램을 하나 넣어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가곡동장 최병식 예, 이주옥 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저희들이 충분하게 프로그램에 참고를 해서 내년 행사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예, 동장님 반갑습니다.
저는 특별히 질의를 드린다기보다는 우리 가곡동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서 통장님들과 직원들이 같이 단속반을 구성하고 관용차량 블랙박스를 이용한 그런 어떤 쓰레기 투기 감시를 한다든지 함으로 해서 상습투기 지역이 감소하고 종량제봉투 이런 성과를 거두고 있는 데에 대해서 대단히 동장님의 노력이 컸다고 생각을 하고 특히 지역 상권에 도움이 되고자 매월마다 쉽지 않았을 텐데 밀양역 콘서트를 개최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로 동장님의 수고가 많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 가곡동장 최병식 예,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가곡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가곡동장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단장면 순서입니다. 단장면장이 5급 승진 리더과정 교육 출장 관계로 대신 행정과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박노대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02일
행정과장 박노대
보고에 앞서 단장면의 담당 주사와 신규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우성식 부면장 겸 주민생활담당지원주사입니다.
신상철 총무담당주사입니다.
성미순 민원담당주사입니다.
김병희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다음은 신규직원으로 행정9급입니다. 이주연씨입니다.
앞서 위원장님께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류광웅 단장면장이 5급 승진 리더과정 교육 관계로 지난 11월 9일부터 12월 18일까지 교육 중에 있어서 부득이 제가 보고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111페이지 단장면에서 113페이지 목차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15페이지 기본현황은 단장면은 2210세대에 4293명이 살고 있으며 24개 리로 되어 있습니다.
116페이지 정․현원 현황에서 16명에 18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출산휴가가 1명 있습니다. 담당별 사무분장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18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으로써는 총 예산이 5억 2952만 8000원 중에서 4억 2183만 6000원을 집행하고 1억 769만 2000원이 잔액으로 남아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이 11월과 12월에 집행할 예정이고 집행잔액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120페이지 관용차량 관리현황입니다.
2014년도 15년도 해서 차량이 2대가 있습니다. 여가활동프로그램 운영실적 및 예산현황입니다. 2014년도에는 노래교실, 효소만들기 2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2015년도에도 역시 노래교실과 배드민턴 교실을 운영했습니다.
121페이지 자문위원회 개최실적입니다.
2014년도에 6번을 했고 2015년도에는 4번을 개최를 했습니다. 그리고 자매결연 현황은 없습니다. 하계 방역활동 추진실적입니다. 2014년, 15년도를 유인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123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활동 실적입니다.
새마을지도자협의회를 비롯해서 5개 단체가 활동 실적이 있고 124페이지도 활동실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25페이지 가로․보안등 현황 및 요금납부 현황입니다.
2014년도에 연간 3425만 원이 집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5년도에 약 3069만 9000원이 집행이 되었습니다.
126페이지 특수시책으로 단장면은 청결한 단장면 만들기를 추진했습니다. 하계 피서철, 추석맞이 환경정비 대청소를 실시하고 면내 펜션이나 민박업을 하시는 분이 많아가지고 여기에 대한 쓰레기 배출 관계나 이 부분을 간담회를 통해서 협조토록 그렇게 하고 있고 유원지와 관광지에 불법쓰레기 투기가 근절되도록 직원들이 야간 계도도 하고 해서 면내 연중 깨끗한 단장면을 만드는데 수고를 해 왔습니다.
이상으로 단장면 감사자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위원위원장님 의사진행 발언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이해가 되시면 면장님이 교육중이고 하니까 보고받는 걸로 질의는 생략했으면 하는데 위원님들의 의견을 물어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황걸연 위원께서 단장면장이 안 계시므로 행정과장님께서 설명하셨는데 보고받는 걸로 마무리를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단장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초동면 순서입니다 초동면장이 명예퇴직으로 공석인 관계로 대신 행정과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박노대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02일
행정과장 박노대
초동면에 대한 보고를 하기 전에 초동면의 담당 주사와 신규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배만식 부면장 겸 주민생활지원담당주사입니다.
전장표 총무담당주사입니다.
김효경 민원담당주사입니다.
강연희 산업경제담당주사입니다.
신규직원으로 행정9급 박동민입니다.
(직원 인사)
유인물에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위원장님이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박건석 초동면장이 지난 10월 31일자로 명예퇴직함에 따라서 제가 대신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49페이지 목차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51페이지 기본현황으로써 초동에는 1887세대에 3528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24개 리로 되어 있습니다.
152페이지 기구현황, 정․현원 관계는 참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별 사무분장도 유인물로 갈음하시기 바랍니다.
154페이지 예산집행 현황은 총 예산 4억 8589만 5000원 중에 3억 4037만 원을 집행하고 1억 4552만 5000원이 있으며 대부분 11월과 12월에 집행될 예산들로써 예산집행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155페이지 주민숙원사업 부분도 1건이 집행이 되지 않고 있는데 11월 중에서 12월 중에 완료 예정으로 예산집행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156페이지 관용차량 관리현황입니다.
2014년도 15년도에서 차량이 2대가 있습니다. 여가활동프로그램 운영실적 관계는 2014년도에는 풍물과 한지공예를 했고 157페이지 2015년도에는 요가, 한지공예, 천연염색 3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자문위원회 개최실적은 2014년도에 6회를 했고 2015년도 4회 개최를 했습니다. 자매결연 현황은 없습니다.
158페이지 하계방역활동 추진실적은 2014년도와 15년 부분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봉사단체별 주요 활동실적입니다. 2014년도에 4개 단체, 2015년도에 6개 단체가 있는데 주요 단체만 서류에 작성이 되어 있습니다. 가로․보안등 요금납부 현황입니다. 2014년도에 3187만 8000원, 2015년도에 1944만 8000원이 납부가 되었습니다.
161페이지 수범사례 관계입니다.
초동면에는 초동면 코스모스 산책길 조성을 했습니다. 그동안 낙동강변에 방치된 반월습지에 대해서 자전거 도로변에 코스모스 산책길과 휴식공간을 조성함으로써 관광객 유치 특히 마을 주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그런 기계가 되었습니다. 그 구간이 약 한 2.5㎞ 정도 되는데 그 구간에 코스모스와 메밀 등을 주민들과 공무원들이 앞장을 서서 자율적으로 조성을 했습니다. 그 결과 사업비도 별로 들지 않고 약 1억여 원의 예산을 투자한 그런 효과가 있었고 특히 올해 처음 했습니다만 인근 창원이라든지 김해, 창녕 등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는 등 명품 산책길로 발돋움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도 이 길이 계속해서 가꾸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올 11월 초에 차월하고 반월 주민들이 직원들과 합심해서 꽃양귀비하고 유채를 심어 놓았습니다. 그래서 내년 봄에도 아마 아름다운 산책길이 되지 않겠나 그렇게 생각을 하고 올해 큰 성과를 낸 그런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초동면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예, 위원장님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합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박필호 위원초동면 또한 지금 면장님이 계시지 않은 상태인데 우리 박건석 면장님이 계셨더라면 지난 시간동안 면정을 이끌어옴에 대단히 수고가 많으셨다고 꼭 말씀을 드리고 싶었는데 특히 우리 행정과장님께서 설명하신 내용대로 초동면에 코스모스 산책길을 조성을 했는데 그게 명품 산책길로서 인근의 주민들까지 찾아오는 그런 사업을 했고 더 대단한 것은 그러한 사업을 함에도 비용을 절약하고자 주민의 참여를 직접 이끌어냄으로써 1억여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 안 계시지만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특별한 질의가 없으면 보고서로써 갈음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박필호 위원님께서 초동면장님의 명예퇴직으로 인해서 지금 공석인 관계로 지금 행정과장님의 설명으로 마감을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생각은 어떻습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초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무안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 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무안면장 이명현"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5년 12월 02일
무안면장 이명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감사 보고에 앞서 무안면 간부 공무원 및 신규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부면장 겸 주민생활지원담당 최병조 주사입니다.
박상현 총무담당주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장문규 민원담당주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승곤 산업경제담당주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건률 서무행정주사입니다.
10월 16일자 신규 임용된 이우정 직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혜민 직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원 인사)
그러면 2015년도 총무위원회 소관 무안면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165페이지 목차는 생략하겠습니다.
167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저희 면은 면적이 100㎢로써 단장, 산내 다음으로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대 및 인구수는 2798세대에 5568명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대비해서 150여 명 감소하였습니다. 행정조직은 4개 담당에 현원이 19명입니다만 출산휴가 1명, 육아휴직 1명해서 근무인원은 17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68페이지 169페이지도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70폐이지 예산집행 현황이 되겠습니다. 저희 면 예산액은 5억 3881만 3000원으로 10월 말 현재 4억 3568만 7000원을 집행하고 1억 322만 6000원이 남아있습니다. 이 중에 12월까지 집행예정액은 7797만 4000원이며 집행잔액은 2515만 2000원입니다. 이 중에서 171페이지 중간 인력운영비 인건비 시간외 수당을 2회 추경 시에 2100만 원과 기본경비 공공운영비 집행잔액 350만 원을 2회 추경 시 삭감 처리하였습니다. 순수한 집행잔액 65만 2000원은 불용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7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 면에는 모닝 차 1대, 1종 포터 1대가 있습니다. 유인물로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가활동으로는 수년간 서예와 풍물 특히 풍물은 용호놀이 개선발전을 의해서 한 4∼5년간 계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예도 내용은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문위원회 개최실적도 1인 수당 1만 원씩 20명해서 집행을 하였습니다.
174페이지 자매결연 현황은 지금 현재 없습니다. 하계방역활동은 방역기가 5대 있으나 지금 현재 노후 및 고장으로 1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역인부도 1명입니다. 무안면 같은 경우에는 축산농가가 많아 파리, 모기 등 벌레가 많아서 무안면 환경정화위원회라는 자체 단체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체 방역 봉사활동을 매년 하고 있습니다.
175페이지 봉사단체별 주요 활동실적도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176페이지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77페이지 가로․보안등 현황 및 요금납부 현황이 되겠습니다.
2014년도에는 3831만 4000원을 납부하였고 2015년도는 3026만 4000원을 납부하였습니다.
178페이지 수범사례가 되겠습니다.
저희 면의 경우에 65세 노인 세대수가 전체 2800여 세대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중에서 1인 노인세대 가정은 전체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안면 자원봉사단체에서 독거노인 밑반찬 제공 사업을 매월 실시를 하고 있는데 40세대 정도밖에 돌아가지 않아서 또 각종 단체에서 지원금도 있었지만 그것도 좀 끊겨가고 해서 저희 면에서 자발적으로 동참을 해서 수혜대상자를 20세대 더 확보를 해서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밑반찬을 지원함으로 인해서 노인 건강도 살펴보고 해서 아주 좋은 사업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 다음은 무안전통시장 개장 활성화입니다. 무안은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으로 한 4∼5년간을 임시시장을 도로변에서 열었습니다. 그런데 임시시장의 차량의 접근성 등 사용이 편리해서 장사도 잘 됐습니다. 그래서 근 40억 원의 돈을 투입한 현대화 새 장을 건설하였지만 상인들이 들어오지 않으려고 해서 아주 애를 많이 태웠습니다. 그렇고 또한 자리싸움 등으로 인해서 상인들의 반목이 심화되고 했는데 기업경제과와 경찰이 합동을 해서 수차례 협의도 하고 설득도 하고 심지어는 상인들의 집단 시위 및 사람이 다친다는 등 협박도 많이 들었습니다만 저희들이 경찰과 기업경제과와 합동해서 아주 잘 처리를 하여 지금은 정상적으로 운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그런 수범사례가 되겠습니다. 다음 건의사항은 없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무안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안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면장님 조영자 위원입니다.
먼저 그렇게 오랫동안 특수시책이었고 수범사례인 무안전통시장 민원도 많고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그 일을 면장님의 능력으로 전체 정리를 하고 지금 현재는 보니까 너무 보기가 좋습디다. 처음에 우리가 홍제사 앞에 노점상으로 있었지 않습니까? 그런데 거기 회장님 이야기를 들으니까 자기가 생각하는 것하고 우리 행정에서 진행하는 부분하고의 뭔가 마음이 맞지 않아서 시행착오도 많이 있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어려운 점을 무난히 해결해서 정상적으로 갈 수 있게 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정말 칭찬을 해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현재 사명대사 우리 무안면에는 정말 사명대사 3대 신비에 들어가는 땀 흘리는 비석과 사명대사생가지 그리고 박물관 등 역사적인 지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무안은 중요한 곳입니다. 그런데 관광객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우리 시에서 지금 현재 문화 해설사를 두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에 매일같이 그러면 홍제사 땀 흘리는 비석이나 생가지에 해설사가 출근을 하고 있습니까?
○ 무안면장 이명현예, 조영자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가 보니까 주에 한 2∼3회 정도 출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영자 위원면장님 주 2∼3일 정도를 거기에 출근을 해서 관광객을 위해서 문화해설사를 했을 경우에 예를 들어 3일 정도 출근을 하고 3일은 해설사가 없을 경우에 간혹 우리 밀양시를 찾았을 때 관광객들이 기본으로 밀양하면 무안을 들른다고 생각합니다. 하루에, 하루보다도 일주일이나 한 달에 몇 명 정도 다녀간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까?
○ 무안면장 이명현예, 한 2년 전에 농산물판매장 계획이 있어 가지고 조사한 바에 의하면 연 4∼5만 정도로 그렇게 조사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표충비각만 방문을 하고 대부분 돌아가는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저쪽 고라리 생가지는 지금 현재 관광객조차 없어가지고 처량하기까지 하고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조영자 위원면장님 그 부분에도 박물관과 생가지 아닙니까?
○ 무안면장 이명현예, 기념관과 유물관
조영자 위원그 사명대사 유물관을 개관한 지가 2006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죠?
○ 무안면장 이명현예.
조영자 위원거기도 전혀 관광객들이 오지 않는 입장입니까?
○ 무안면장 이명현예.
조영자 위원그러면 면장님 면에서 물론 홍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경을 쓰셔가지고 땀 흘리는 비에 오시면 해설사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있을 때 관광객을 설득시켜서 무안을 방문을 하게 된다면 일단 사명대사생가지와 유물관을 들러서 올 수 있도록 그거는 무안면에서 좀 많은 노력이 해야 될 것으로 생각되고 노력 좀 해 주십시오. 우리 밀양을 알리는 것은 사명대사는 대한민국 전국에서도 이름난 충의 정신을 가지고 있는 분이지 않습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표충사도 중요하지만 저는 무안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점 고려해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무안면장 이명현예, 그래서 저희들도 오는 관광객들이 무안에서 지체를 더 해서 다만 향토 돼지국밥이라도 한 그릇 드시고 가면 지역경제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겠나 싶어서 고라리 생가지에 나름대로 사명대사 탄신일 행사라든지 가는 길목에 이팝나무 숲을 조성한다든지 영산정사에 세계 최대의 와불을 짓고 있습니다. 지금 다리 정도가 지어진 상태인데 그런 게 되고 나면 그 주변 환경을 가꾸고 해서 관광객들이 많이 오도록 시 문화관광과와 협의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조영자 위원예,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상득또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황인구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황인구 위원입니다.
노인복지에 대해서 제가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 밀양시의 노인인구가 23%를 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일 문제가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 생계가 어려운 노인들도 있습니다. 그 다음에 자식들이 있으면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그런 노인들 저는 밀양시에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이런 데까지 지금 미치지 못하고 있어요. 그래서 지역의 개발 사업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있어서 거의 많이 이루지고 있어요. 많이 되었다고 보아지고 이런 노인들을 위한 예산이 편성되어야 된다 우리 시가. 그래서 우리 면장님 나오셨으니까 시장님한테 보고를 잘 하셔가지고 이런 어려운 노인들한테 읍․면에서 직접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예산을 좀 받아서 노인에 대한 복지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 좀 해 달라는 그런 말씀을 제가 드리겠습니다. 되겠습니까?
○ 무안면장 이명현예, 위원님의 좋으신 의견을 시에다가 건의를 해서 노인복지에 더 신경을 쓰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황인구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동장님 짧게 하겠습니다.
무안은 조영자 위원님의 말씀처럼 문화재도 많고 하지만 상처를 많이 입고 있는 한센마을이 있지 않습니까. 한센환자들이 살고 있는 그 마을에 혹시 가 보셨습니까?
○ 무안면장 이명현예, 저는 무안에 근무한 지가 지금 세 번째가 되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제가 선거 때 한 번 가보니까 계속 느낌이 거기는 마을이 엄청 지저분했습니다, 그 안에 들어가니까. 우리 무안면에서 신경을 안 써주면 시의회에서도 몇 번 내가 발언을 했지만 상처받은 마흘리 한센환자들이 사는 데는 요즘에는 가족들도 와가지고 같이 사는 경우가 많습디다. 왜, 남편이 한센환자면 아내가 곁에 와가지고 사는 경우가 있습디다, 제가 가서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그럴 것 같으면 그 마을의 상처받은 이들이 거기 살고 있으면 그 마을을 환하게 조성을 해 주셨으면 여러 번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꽃길 조성이라든가 들어가는 입구에 그래도 사람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도 그 마을이 환해보이면 더 좋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소외계층이지만 신경을 써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좋은 대안을 마련하셔가지고 이미 무안에 같이 살아가니까, 그 병이 옮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사람들이 소통이 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무안면장 이명현예, 위원님의 뜻에 따라서 환경정화에 관심을 많이 갖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상득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무안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무안면장 수고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감사 기간 동안 성실한 활동을 펼쳐주신 위원 여러분들과 소관 공무원 여러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는 추후 집행기관으로 이송하여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겠습니다만 집행기관에서는 감사지적사항에 대하여는 보다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개선책을 마련하고 시정 조치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발전적인 대안과 건의사항은 시정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 27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이주옥, 박필호, 조영자, 황걸연, 황인구, 김상득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정종극

○ 피감사기관참석자
행 정 과 장 박노대
내 일 동 장 강인석
내 이 동 장 이천우
교 동 장 최미례
삼 문 동 장 강봉상
가 곡 동 장 최병식
무 안 면 장 이명현
상동면장 박용핵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