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7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4년 12월 03일 (수)

장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피감사(조사)기관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10시 00분 감사개시)

○ 위원장 조인종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금일 일정의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감사일정에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늘 감사는 내이동, 교동, 삼문동, 가곡동, 초동면, 무안면, 청도면, 내일동 순으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답변하는 관계 공무원께서는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감사위원장으로서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하여 드릴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의 규정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을 했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내이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바랍니다.
○ 내이동장 김오곤"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4년 12월 3일
내이동장 김오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대단히 수고 많으십니다.
내이동장 김오곤입니다.
행정사무감사 보고에 앞서 내이동 직원부터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직원 소개)
총괄담당 김병진입니다.
주문관 장문규입니다.
주무관 이정창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내이동장님 감사자료는 우리 위원님들께서 검토를 많이 하셔서 이미 내용 숙지가 되어 있으므로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바로 질의․답변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내이동장님 바로 답변석에 앉아서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동장님 내이동에 부임하셔서 좀 오랜 시간이 지났죠? 한 몇 년 하셨습니까?
○ 내이동장 김오곤3년 5개월 했습니다.
최남기 위원오랫동안 내이동 발전과 주민복리 증진을 위해서 애쓰신 점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 여기 지금 사무책자에 건의사항이 없다라고 되어 있는데 혹시 동장님께서 동 발전을 위해서 다니시면서 지역민들에 대한 무슨 건의사항이나 또 여러 가지 해야 될 그런 사업들에 대해서 한번 건의할 게 전혀 없는지, 아니면 책에 이렇게 기록 안 했지만 혹시 있으면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내이동장 김오곤유인물에 못 넣었는데 최남기 위원님 건의사항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이동은 위원님들 다 아시다시피 숙원사업이 우리 밀양시의 숙원사업입니다.
구 밀양대학교 부지 활용방안이라든지 그다음 토지구획정리사업, 그다음 20년 가까이 아직 방치되어 있는 다이아몬드호텔 건립사업 저게 숙원사업인데 또 우리 시 전체 시책사업과 동일하니까 좀 진척될 수 있도록 평상시 도와주시고 건의사항을 추가로 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지금 쓰레기종량제 시행을 해가지고 쓰레기봉투하고 칩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하고 있는데, 이 유통체계가 지금 4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4단계로 되어 있는 게 봉투제조업체에서 시청에 갖다 주게 되면 시청에서 또 16개읍면동으로 배부합니다. 배부하면, 16개 읍면동에서 판매점을 거치는 4단계 과정을 거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행정에서 현금을 가지고 거래한다는 것은 좀 위험합니다. 또 우리는 고급인력으로 분류하는데 단순 판매업무에 인원이 많이 소요되고 있어요.
그래서 이 단계를 줄이든지 안 그러면 판매대행점을 지정하든지 유통체계가 축소되든지 해야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내이동의 경우를 말씀드리면 쓰레기종량제 봉투수입이 우리 예산서에 보면 시 전체가 9억 1600만 원 잡혀 있습니다. 잡혀있는데, 내이동에서 10월까지 판매한 게 얼마 판매했냐 하면 4억 4900만 원 치를 판매하고 연말까지 판매 예상되는 금액이 한 4억 8000 됩니다. 그러면 비율로 이야기하면 전체 9억 1600 중에서 53%를 지금 내이동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하고 있는데, 지금 95년도 시군 통합되고 나서 구조조정을 하고 일부 한번은 했지만 읍면동 구조조정을 안해 가지고 지금 직원이 동에는 행정체제는 많이 바뀌었는데 내이동 직원이 지금 12명밖에 안 됩니다. 12명가지고 계획 체제대로 운영 못하고 당일 계획체제로 운영하고 있는데 12명 중에서 2명이 쓰레기봉투 판매하는데 여기에 전담되고 있는 거예요, 지금. 내이동이 많아 가지고. 판매소도 몇 개냐 하면 48개소이고. 전체 판매액의 5억을 판매하니까 3%를 차지하고 있으니까 다른 업무에 상당히 지장을 받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환경과 하고 수시로 이야기하고 했는데 좀 개선되어져야 적은 인력으로 고른 행정을 펼치지 않겠나 생각이 됩니다. 담당부서하고 해가지고 지원 좀 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최남기 위원예, 동장님 설명을 잘 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본 위원이 조금 전에 동장님께서 직원이 12명 중에 2명이 쓰레기와 관련된 업무에 종사를 한다 이래 말씀하셨고 지금 인구를 보니까 만 2000명이 넘네요. 사실 다른 동에도 모르겠습니다만 인원 비례해서 직원 수가 좀 적지 않나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본 위원이 말씀을 또 드렸습니다. 지금 동장님께서도 시내 만 2280명의 인구에 비례해서 직원이 좀 적다는 그런 말씀입니까?
○ 내이동장 김오곤예, 그렇습니다. 조금 더 말씀드리면 지난해 동기 대비해 가지고 올해까지 인구증감 현황을 말씀드리면 지금 5526세대인데 지난해에 4839세대입니다.
지금 1년 동안 증가된 것만 해도 700세대에 1200명이 증가되었습니다. 그 요인은 지금 의회 맞은편 도로 건너 원룸이 지금 1000세대가 넘게 들어 왔어요. 들어왔고, LH아파트가 715세대에 1200명이 들어왔어요. 들어와 가지고 세대수, 인구수는 적은 읍면 1개 면 세대인원이 지금 1년 사이에 들어왔는데도 지금 조치사항은 없고 해가지고 직원이 좀 힘들게 일을 해야 되는데 또 업무는 계속 늘어나고 있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최남기 위원예. 본 위원도 사실은 내이동에 현재 조금 전에 동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아파트도 많이 들어서고 원룸도 많이 들어서고 해서 인구가 상당히 많이 늘어나고 세대수가 많이 늘어난 반면에 직원들 수는 좀 적지 않나 해서 질의를 드렸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의회에서도 한번 챙겨 보고 집행기관에 건의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내이동장 김오곤예,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이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내이동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동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동장 이종숙"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4년 12월 3일
교동장 이종숙
반갑습니다. 교동장 이종숙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교동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직원 소개)
총괄담당 주사 양기규, 주무관 예 현, 주무관 손동영, 주무관 김희경입니다.
주문관 손동영과 김희경은 의회에 처음으로 왔습니다. 견학차 왔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2014년도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교동 동장님! 감사자료는 우리 위원님들께서 검토를 많이 하셔서 이미 내용숙지가 되어 있으므로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바로 질의․답변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교동 동장님 바로 답변석에 앉아서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동장님 반갑습니다. 우리 동장님은 우리 밀양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또 하남읍, 부북면을 다 거쳐서 지금 또 동지역인 교동에 와 계시는데 정말 잘하신다는 이야기를 밖에서 많이 듣고 있습니다. 여성이라도 우리 남자 간부 공무원들 못지 않게 추진력과 포용력이 어느 누구보다 으뜸간다는 이야기를 밖에 시민들한테 많이 듣고 있습니다. 수고 하신다는 이야기를 드리겠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해달라는 부탁을 드리겠으며 오늘 이 자리에서 동장님께서 동지역에 들어와서 업무를 보시면서 정말 애로사항이나 또 우리 의회에 부탁할 일이 있으면 이 자리에서 건의사항을 한번 이야기 해줬으면 합니다.
○ 교동장 이종숙예, 정윤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말씀대로 저는 부북면, 내이동, 하남, 교동 이렇게 지금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읍면과 동은 각자 차이점이 있겠지만 특별히 애로사항은 동에 있다고 해서 있는 것은 아니고 저가 교동에 근무하러 와서 1월 17일자여서 지금까지 근무하고 있는데 우리 교동은 우리 시의 대형건물은 다 있습니다. 시청과 미리벌관 그리고 공설화장장, 대공원 또 지금 문화예술회관을 짓고 있고 배드민턴구장도 짓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교동은 교동향교가 있습니다. 향교가 있고 손씨고가가 있고 이렇다보니까 또근린공원이 많습니다. 시청 뒤로 해서 다 교동인데 근린공원이 많다보니까 어떤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향교와 손씨고가는 우리 교동1통인데 교동탕 뒤로 있습니다. 거기는 도시계획도로가 하나도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주 길이 협소합니다. 우리 교동은 정말 살기 좋은 곳인데 여러 가지 제약조건으로 인해서 발전할 수 없는 그런 공간이다 보니까 주거환경이 개선이 되면 정주여건으로 좋은 곳이기 때문에 집을 지어서 살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하겠는데 도로가 좋지 않다보니까 또 안 좋습니다. 그리고 문화재보호구역이 많기 때문에 개발제한이 많이 되어 있어서 이것을 좀 우리 위원님들께서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교동에 도시계획도로 를 특별히 신경 써서 해주시면 교동발전에, 정말 이렇게 큰 공공건물, 대형건물 모든 건물들이 교동에 다 있지만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파트도 25평 이하 서민아파트 밖에 없습니다, 우리 교동은. 그래서 조금만 돈을 벌면 다 이사를 삼문동으로, 내이동으로 다 갑니다. 그래서 일반주택지라도 좋은 사람들이 와서 집을 지어서 살 수 있도록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윤호 위원예. 본 위원도 교동의 향교 쪽에, 손씨고가 쪽 그쪽이 도로계획도로 가 개설되지 않아 가지고 뒤쪽에 자기 개인소유의 재산을 가지고 있으신 분도 집을 짓지 못하고 굉장히 불편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동장님께서 잘 파악을 하고 계시는데 우리 의회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시계획도로가 개발이 될 수 있게끔 최대한 힘을 쏟도록 하겠습니다. 동장님 더 열심히 동정발전에 힘을 쏟아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있습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손문규 위원입니다. 동장님 너무 수고가 많으십니다.
본 위원이 볼 때 조금 여쭙고 싶은 게 있어서. 2012년도도 그렇고 2013년도, 14년도에 산불예방진화에 보면 동일인이 계속 하고 있는데 혹시 다른 분은 신청하시는 분이 없습니까?
○ 교동장 이종숙예, 손문규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난해까지는 없었고 올해는 한 사람이 있었지만 청각장애인이 신청을 했기 때문에 탈락이 되었습니다.
손문규 위원아! 그러면 다른 분 신청하는 분이 없어서 이분들만 신청을 해서 이분들이 계속 하고 있는 겁니까?
○ 교동장 이종숙이분들이 실제로 일을 잘 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손문규 위원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다른 분들이 신청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라고 이야기를 들었는데도 이분들이 이렇게 2012년도, 13년도, 14년도 계속적으로 동일인이 계속하기 때문에 혹시 신청자가 없어서 그런 건지 안 그러면 동장님께서 일을 잘하기 때문에 이분들을 시키는 건지 그게 궁금해서 저가 여쭤본 겁니다. 다른 신청하는 분이 없는 겁니까? 일을 잘해서 시키는 겁니까?
○ 교동장 이종숙예. 2012년도에 보시면 2012년도하고 2013년도 하고 사람이 바뀐 사람이 있습니다. 바뀐 사람도 있고 실제로 계속되는 분이 최유동이나 박점준이라는 분이 계시지만 이분들은 또 일을 참 잘합니다. 초소에 근무를 하고 이렇게 하기 때문에 그렇게 합니다.
손문규 위원그러면 동장님이 보실 때 다른 분이 신청하시는 분도 있는데 일을 잘하고 또 초소에 근무를 해야 되고 하기 때문에, 경험도 있고 하기 때문에 이분들한테 만 하는 겁니까?
○ 교동장 이종숙올해는 다른 분이 신청했지만 한분이 신청을 더 추가로 했었습니다. 그분은 청각장애인이기 때문에 무전기를 사용할 수 없고 이래서 대상조건에서 탈락이 되었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다른 질의 하나 더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예,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양수기 보유현황에 보면 엔진식이 1대 있습니다. 각 동마다, 각 면마다 양수기는 꼭 한두 대씩 있어야 된다라고 생각이 드는데 교동에 엔진식이 있는데 이게 혹시 동장님 엔진이 가동이 되는지 아십니까?
○ 교동장 이종숙예. 어제 사무감사 자료 질의하시는 걸 보고 저가 사실은 확인을 했습니다. 그래서 양수기가 아주 잘 되었습니다. 시동이 잘 되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본 위원이 각 동마다, 각 면마다 양수기 있는 거를 저가 점검차원에서 이럴 때 한번 점검을 해보자 그런 뜻에서 지금 각 동마다 그걸 하고 있기 때문에 교동에도 시동걸어서 엔진식은 마후라에 휴지 딱 되면 시동이 걸렸는지 안 걸렸는지 알 수 있거든요. 그렇게 해서 사진하나 찍어서 그렇게 본 위원한테 좀 보내줬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이종숙 동장님 반갑습니다. 조인옥 위원입니다.
저는 정말 그동안 앞서서 우리 정윤호 부의장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정말 잘 하고 계신다고. 저도 사실 그동안 이종숙 동장님께서 읍면동 동장을 거쳐서 정말 열심히 하시는 모습 보기 너무 좋았습니다. 또 열심히 사실은 잘 하고 계시고. 섬세하게 여성이 아주 섬세하니까 아주 다양한 과목에 우수사례도 지역에서 운동회 때 상품탄 쌀도 어려운 이웃에 나눠주고 식목일기념식 나무심기, 또 평소에 저가 볼 때는 체육대회 할 때마다 읍면동장을 맡아 계실 때 보면 항시 입장할 때 입장상은 항시 앞서서 일등을 받고 열정적으로 하고 계시는 모습 정말 보기가 좋았습니다. 칭찬 드리려고 저가 이야기를 한 말씀 드렸습니다. 그동안 수고 하셨고 앞으로 남성 못지않게 더 열심히 하셔서 아주 높은 곳을 향해서 열심히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교동장 이종숙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 정정규 위원입니다.우리 동장님 고생 많으시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또 반갑다는 말씀 아울러 드리겠습니다. 정말로 우리 교동은 향교가 있고 이래서 밀양 충효정신의 원천이다 이렇게 해도 과언이 아닌데 또 그런 문화재가 많다보니까 도시계획시설 부분에 좀 미비한 점도 있고 이런데 하여튼 그 부분이 도시개발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문화재와 연관이되겠지만 또 의회에서 신경을 쓰겠습니다. 이종숙 동장님은 하남읍장을 1년 하시다가가셨습니다. 딱 1년 하시다 가셨는데 그때는 정말 좀 말이 많았습니다. 우리 단체나 읍민들이 왜 1년만 하고 가시나 하고. 정말 민원이나 1년 동안 읍에 계시면서 정말 나무랄데 없이 행정하시고 가셨는데 우리 교동에서도 잘 하신다는 그런 평을 받으시고 계신데 정말로 저는 시민으로서 감사드리고 고맙다는 말씀드립니다. 특히 또 우리 도시가 팽창하다 보면 고층빌딩이나 나무나 이게 눈에 제일 띄입니다. 그래서 여기 우수사례에 보면 교동 주민센터가 주관해서 공용주차장 주변에 편백나무 200그루, 산수유, 철쭉도 200그루, 1000그루 이렇게 하셨는데 이런 점은 앞으로 우리 도시경관이나 그린공원 이런 식으로 해서 정말로 좋은 사업들입니다. 앞으로 아름다운 도시, 좋은 환경을 많이 만들어 주십사 하는 부탁을 드리고 고생이 많으시다는 말씀 아울러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동장님께 우리 동료 위원들이 이야기를 하셨는데 사실 사무관 진급하셔 가지고 읍면, 또 동에까지 이렇게 야전사령관이라고 그럴까요. 이렇게 참, 또 여자의 몸으로 서 항시 수고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 조금 전 내이동에도 저가 질의를 드렸습니다마는 시내 동이 다른 읍면의 행정 공무원들 수하고 비교해 볼 때 상당히 인원이 적은 걸로 파악이 되고 있는데 이런 부분 때문에 혹시 애로사항이나 이런 것은 없으십니까?
○ 교동장 이종숙최남기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가 1월 17일 날 교동장으로 올 때는 저희들 직원이 정원 12명에 현원 10명이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 신규 직원들이 충원되면서 저희 직원이 12명으로 충원되어서 저희들은 현재 상황으로서는 열심히 잘 하고 있습니다.
최남기 위원예. 사실 교동은 본 위원이 가끔씩 주민들하고 접촉할 기회가 있어서 했는데 어떤 대회를 한다든지 어떤 사업을 한다든지 할 때 상당히 주민들, 특히나 단체가 단합되는 모습을 상당히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동장님께서 역할을 많이 하신다는 부분이 좀 인정이 될 것 같고요, 그래서 주민들이 보면 다른 읍면동과 비교해 볼 때에 특히나 단합이 참 잘 되는 걸 많이 보아왔습니다.
그리고 이 소규모주민편익사업에 12년, 13년, 14년에 보면 지역주민의 편익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예산이 그렇게 많이 배정되지 못했는데 이런 부분에서는 동장님께서 사업을 하면서 좀 예산이 모자라 가지고 아니면 거기에 좀 협소해서 하고 싶은 그런 편익사업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하지 못한 그런 사업들은 혹시 없으십니까?
○ 교동장 이종숙예. 저희 동에는 소규모주민편익사업이 동 사업비로는 5000만 원, 그 외에는 의원님들께서 많이 협조해주셔서 지금 2012년도와 13년도, 14년도 이렇게 1억씩 사업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저가 건의사항에는 없었지만 애로사항이 있는 게 지금 공설화장장에서 성당 앞으로 도로가 동문고개에서 우리 교동교차로까지 났지 않습니까? 새 도로가. 나므로 해서 공설화장장에서 내려오는 우수, 세천의 물이 그 도로 건너편에서는 받을 준비를 하지 않고 그냥 구멍만 뻥 뚫어, 도로에서 구멍만 뻥 뚫어 사유지로 지금 통과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그게 시청에서 소관이 세천이다 보니까 농업기반계도 아니고 또 소관 부서가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지역개발계에서 하면서 사유지를 보상을 해야 되는데 보상을 하지 못해서 공사를 못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런 구간은 좀 신경써서. 읍면지역과 달라 가지고 동에는 땅 한 평에 100만 원, 200만 원씩 하는데 그거를 100평, 200평을 내놔라 하면 그거 누가 내 놓겠습니까?
그래서 보상을 해서 세천을, 배수로를 우수와 더불어서 내줘야 된다고 저는 그렇게, 그걸 지금 못하고 있습니다. 그걸 꼭 좀 신경 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최남기 위원동장님 그러면 조금 전에 말씀하셨던 그 부분에 대해서 시 담당부서에 건의를 하셨습니까?
○ 교동장 이종숙올해도 예산을 편성요구를 해놓았습니다. 편성요구를 했지만 담당부서에서도 지역개발계에 저희들이 예산편성 요구를 했습니다. 했는데, 지역개발계에서는 사실상 보상을 하지 않고 주로 사업을 해주거든요. 농업기반계나 다른 데 같으면, 하천부서 같으면 이렇게 보상을 해서 매입을 해서 하는데 애로사항이 있다고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어느 부서에서도 맡지 않고 이 사업을 하지 않는다면 실제로 한번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공설화장장에서 내려오는 그 산에서 나오는 물 모두를 받아서도로 사이로 해서 이것만 해놓고, 구멍만 뚫어 놓았거든요. 그래서 배수로 이것을 꼭좀 해주셔야 되는데 애로사항이 부서에서 애로사항이 있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혹시 보상을 하더라도 이해를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남기 위원예. 본 위원 들어보니까 이건 시급히 어떤 방법으로든지 해결해야 될 그런 문제라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그래서 이것 내년 예산에 편성이 되어 있는지는 확인을 안 해봐서 모르겠습니다마는 업무부서하고 잘 이야기를 해서 그 일이 해결될 수 있도록 우리 의회에서도 챙겨보겠습니다. 노력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교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교동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중지를 하겠습니다.

(10시 31분 감사중지)


(10시 36분 감사계속)

○ 위원장 조인종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삼문동장 나오셔서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4년 12월 3일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
먼저 삼문동사무소 직원을 위원님께 소개드리겠습니다.
(담당직원 소개)
총괄담당 이정영 계장입니다.
서무담당하는 안지혜 주무관입니다.
그럼 평소 저희 삼문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우리 조인종 산업건설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삼문동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삼문동 동장님! 감사자료는 우리 위원들께서 검토를 많이 하셔서 이미 내용숙지가 되어 있으므로 감사자료로 보고는 생략하고 바로 질의․답변에 들어 가고자 합니다. 삼문동 동장님 바로 답변석에 앉아서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동장님 직무대리로 첫 발령을 받으면서 우리 밀양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제일 큰 동 삼문동에 발령을 받아서 가서 고생이 많으십니다.
본 위원이 질의를 한 가지 드리고자 하는 것은 387페이지에 우리 기간제근로자 운용 방안에 대해서. 우리 삼문동에는 체육시설도 많고 또 신시가지에 밤 문화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환경정비 부분이 10월 달부터 12월 달까지 밖에 안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이것은 예산이 부족해서 그렇습니까? 본 위원 생각 할 때는 1년 내내 운영을 해야 될 것 같은데.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예, 정윤호 위원님께서 질의하신데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방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저희들 삼문동은 신시가지가 상당히 팽창 발전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환경 인력부분이 수요가 상당히 많습니다. 많은데, 시의 예산 사정에 의해서 저희들에게 배정된 한도액은 그 정도 이렇게 배정이 되고 해서 그 안에서 인력을 운영하다보니까 이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정윤호 위원예. 예산배정 문제에 우리 위원들도 최대한 신경을 써겠습니다마는 삼문동 신시가지 같은 경우에는 사실 2명으로서도 부족합니다. 우리 밀양의 모든 밤 문화가 삼문동 신시가지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이 환경정비 부분에서는 특별히 좀 많은 인력을 가지고 환경정비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예산을 더 확보해서 깨끗한 거리 환경정비에 우리 동장님께서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하여튼 수고 하셨고 내년도에는 직무대리가 아닌 삼문동장으로서 이 자리에서 한번 뵙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손문규 위원입니다.
동장님이 가보시니까 아직까지 수해 같은 것, 폭우라든지 이런 게 안 와서그런 지몰라도 양수기 보유현황이 없습니다. 혹시 동장님 생각하실 때 삼문동에 양수기를 한두대 보유를 해야 되겠다 이런 생각은 안 드십니까?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예, 손문규 위원님께서 질의하신데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양수기는 없습니다마는 수중모터가 배수장에서 끌어 올릴 수 있게끔 수중모터가 2대 있습니다. 있고, 양수기는 실제 저희들 배수 자체가 한쪽으로 몰려 있다 아닙니까? 양쪽으로 몰려 있다 보니까 별도로 펌핑을 할 수 있는 어떤 그런 것은 도시기반이 그렇게 되어 있어 가지고 크게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아주 요즘에는 기후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특히 삼문동이 밀집지역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양수기를 꼭 보유를 해야 되겠다 싶으면 예산편성을 해서 양수기를 보유해야 되겠다 싶어서 말씀드린 것이고요. 혹시 동장님집이 어디십니까?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저는 삼문동입니다.
손문규 위원삼문동 어느 지역으로 다니십니까? 시청에 오고 할 때.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출근을 할 때에 아침에 삼문동 전체를 한바퀴 돌고 사무실로 들어갑니다.
손문규 위원그러면 영남루 앞으로 오십니까? 안 그러면 2교로 오십니까?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주로 신시가지 주변으로 해서 삼문동 야외공연장 부분 또는 청구아파 쪽으로 교대로 하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본 위원이 삼문동 동장님한테 하나 보여줄 게 있어서 잠깐 보여주고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에 저장된 사진 보여주며)
본 위원이 휴대폰으로 지금 동장님한테 보여줬는데 이게 전봇대에 현수막을 걸고 나면 철거를 할 때, 이게 지금 몇 년 묵은 거거든요.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예, 그런 것 같습니다.
손문규 위원삼문동 동장님이 이번 행정사무감사 끝나고 나서 꼭 현장을 확인하셔서, 이게 사실은 지나다니는 우리 밀양에 사시는 분들은 그냥 건성으로 지나다니기 때문에 모르는데 외지에서 오시는 분들은 이런 걸 하나 봄으로 해서 밀양에서 행정이 어떻니 저떻니 이런 소리가 나오기 때문에. 특히나 삼문동 다리 건너는 영남루 구경하러 오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것을 철거를 하더라도 현수막을 거는 사람한테인센티브를 주든지 안 그러면 제재를 가하든지 해서 꼭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없도록 현수막 거는 사람한테 원천봉쇄를 해야 합니다. 동장님이 꼭 기억하셔서 사무감사 끝나고 나면 가서 이것 철거해 주시고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없도록 좀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예.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동장님 사무관으로 진급하셔가지고 첫 발령지로 정말 밀양시의 중심지역, 정말 살기 좋은 삼문동지역에 동장으로 가셔서 활기차게 지역민들하고 같이 이렇게 만나면서 동 발전을 위해서 수고하시는 점에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본 위원은 오늘 내용을 들여다보니까 아까 내이동이나 교동에서도 그런 이야기를 했습니다마는 2만 명이 넘는 인구에 비해서 지원이 좀 적지 않느냐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애로사항이 분명히 있을 것 같은데 이야기를 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예. 최남기 위원님께서 질의하신데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주까지 저희들이 2만 600명 정도, 전체적인 인구가 한 2만 600명으로 늘어났습니다. 늘어났고, 사랑채아파트가 새로 신규 입주되므로 인해서 매주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그런 실정이고 그리고 저희들이 지금 현재 민원이 발급되는 건수가 보통 200건 정도 하루에 발급을 합니다. 그러니까 주민등록등초본 이런 게 70여건, 80여건, 그다음에 인감이라든지 가족관계증명이라든지 창구민원이 100여건 정도 이렇게 하루 종일 되고 쓰레기 스티커 판매라든지 이런 부분도 상당히 민원이 많고 또 저희들 휴먼시아 아파트가 있다 보니까 사회복지 부분에 대한 민원도 상당히 많습니다. 많고 이래서 다른 동보다 민원수요가 좀 많은데 직원들 숫자가 지금 저를 포함해서 13명입니다. 그래서 직원들이 좀 전체적인 인구비례에 의한 형평성 유지차원에서 봤을 때 민원인한테 양질의 서비스를 하려면 한 두 명 정도 더 충원이 되어져야 안 되겠느냐 저 개인적인 입장은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최남기 위원동장님 조금 전 설명을 하셨는데 본 위원이 판단해 볼 때도 가끔 한번 씩 지역구다보니까 동을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갈 때 보면 지역민들이 민원을 많이 보고 있는 것을 보았고 또 조금 전 동장님 말씀처럼 직원이 상당히 부족하지 않느냐 그런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행정기관에서 오늘 감사를 통해서 아마 알고 계실 거니까 인원 충원에 대해서는 아마 신경을 써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의회에서도 한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도와 주십시오.
최남기 위원그리고 현재 여기 보면 지역특성에 문화체육, 복지시설과 송림체육공원 등 시민휴식공간이 잘 갖추어진 것은 맞습니다마는 생활중심 도시 인프라 구축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히 미흡하다는 판단이 되어집니다. 그래서 지금 실제적으로 삼문동신시가지가 생기고 거기에 대형 아파트들이 들어서므로 인해서 상당한 문제점이있다라고 본 위원 판단이 되어지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동장님께서 시에도 건의를 많이 한 걸로 알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애로사항이 상당히 많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금 지엘리베라움이 들어서고 또 2차가 지금 공사 중에 있고. 그래서 그 지역의 도로, 이런 여러 가지 부분들이라든지 주차난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을 걸로 생각되어지고 어저께 본 위원 저녁에 삼문동 쪽으로 갈일이 있어 가 봤습니다마는 정말 도로변에 차들이 양쪽으로 대가지고 한참 동안을 기다렸다 빠져 나오면 통과를 하는 그런 형태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강하게 건의할 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고 지난 월요일 날 사실은 시내 주차실태분석 현황 및 주차개선 방향에 대한 중간용역보고를 시청 소회의실에서 했습니다만 그 때도 본 위원이 들어 볼 때에 상당히 어떤 용역인지 모르겠습니다만 미흡하지 않았냐는 생각이 들고 해서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실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예, 최남기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고 계시겠지만 삼문동은 지금 현재기존적으로 우리 푸르지오아파트라든지 또는 코아루아파트라든지 이런 대형 아파트입주가 완료되어 있고 다음에 지엘리베라움아파트가 400세대 넘게, 420세대 정도 되는 아파트가 또 추가로 입주가 되고 또 지금 현재 사랑채 임대아파트가 156세대가 입주를 하고 있습니다. 그 옆에 또 여울 아이리스아파트라고 32세대가 있고 또 지금 현재 추가로 개발하고 있는 게 지엘이 2차로 298세대 한 300세대, 그다음 미소지움이지금 현재 조합원 구성을 하고 있지만 그게 성공적으로 조합이 구성된다고 하면 한 400세대 이렇게 추가로 또 더 들어가집니다. 그래서 저희들 인구 전체적인 삼문동 신시가지 쪽 인구증가를 볼 때 지금 현재 시점으로 봤을 때는 최소 2만 5000에서 3만정도는 삼문동에 앞으로 인구가 증가 안 되겠느냐 이렇게 봐집니다. 그다음 그에 따라서 우리 택지개발을 하면서 도시계획 부분에 대해서 주거공간에 대한 도시 인프라자체의 구축이 상당히 미흡합니다. 그래서 방금 위원님께서 지적하셨던 내용처럼 야간이 되면 상가가 지금 상당히 급속도로 성장이 되고 확장이 되고 이러는 바람에 주차난이 상당히 심각해지고 특히 지엘 1차분하고 푸르지오아파트 하고는 출입문이, 동선이 같은 동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래서 출퇴근 시간에 상당히 그쪽에 차들이 많이 몰리고 제방도로까지 나가는 도로 자체가 지금 2차선 도로로 되어 있는데 그 양옆에 주차를 하고 나면 자동차가 좌회전 차가 대기를 하면 우회전이 원활치 못해 가지고 차가 그냥 지엘 또는 푸르지오 앞까지 정체가 됩니다. 그런 정체현상이 지금 발생이 되고 있고 그다음 택지개발 쪽에서도 아직까지 월성탕 앞 도로가 개설되지 못해가지고 지금 출근시간도 그렇고 퇴근시간에, 특히 퇴근시간에서는 우리 제2밀양교 남천교 중간부분까지 자동차가 정체현상이 발생이 됩니다. 그래서 월성탕 앞 도로가 빨리 개설이 되면 그런 현상이 완화가, 교통체증이 완화가 될 수 있는 그런 여건이 있는데도 택지개발 미준공으로 인해서 그런 인프라 자체가 구축이 안 되어서 상당히 주민들이 불평을 많이 하고 그러한 부분 자체가 택지개발 쪽에다 원성을 주민들이 민원을 제기하는 게 아니고 시에 다, 시에서 어떤 큰 의지가 없어서 또는 그렇게 시를 보고 많이 원망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는 그런 민원도 있습니다.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택지개발 부분 자체가 빨리 저희들 입장으로 볼 때는 준공이 되어서 그 시설 자체가 빨리 시에서 인수가 되어가지고 시가 좀 더 도시 인프라 구축하는데 치중을 해줘야 될 부분이 아니겠느냐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고 또 주차난 부분 자체는 대영사우나 옆에 시에서 1차적으로 공용주차장 노외무료주차장을 만들어서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마는 또 부분적으로 지금 푸르지오 옆으로 해가지고 도시완충지역이 좀 되어 있습니다. 되어 있는데, 우리 시에서 매입한 땅도 있고 이렇는데 그런 부분에 지금 주차가 가능할 수 있게끔 부지정리가 되어가지고 그런데 주차장을 활용할 수 있게끔 이렇게 했으면 안 좋겠느냐 하는 그런 것도 건의를 해보고 여하튼 이런 부분에 대해서 도시 인프라 구축부분이라든지 또 도로개설 추가 개설부분이라든지 확장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저가 가서 보고 좀 정리가 되어야 될 부분이 있다고 보고 시에다 건의도 하고 또 우리 위원님께도 건의도 드렸고 그런 사상인데 위원님께서 좀 챙겨서 될 수 있게끔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최남기 위원조금 전 동장님께서 설명 하셨습니다마는 삼문동 지역 동 발전을 위해서 수고를 많이 하시고 계시고 또 조금 전 애로사항, 건의사항을 말씀하셨는데 우리 산업건설위원들께서도 들으셨고 또 한 번 시간이 되면 우리 위원회에서 한번 현장을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갈 때에 좀 준비를 하셔서 조금 전에 말씀하셨던 그런 부분들 설명해 주기를 바라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삼문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삼문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가곡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곡동장 박옥희"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4년 12월 3일
가곡동장 박옥희
(담당직원 소개)
먼저 가곡동 총괄담당 권일혁 계장님을 소개하겠습니다.
그럼 가곡동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잠깐만요! 가곡동장님 감사자료는 우리 위원님들께서 검토를 많이 하셔서 이미 내용숙지가 되어 있으므로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바로 질의․답변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가곡동장님 바로 답변석에 앉아서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박옥희 동장님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앞서 했던 삼문동장님 남편이 먼저 하시고 한 부부가 또 동장님을 맡으셔 갖고 한자리에서 하는 건 아마 전국에서 1호가 되지 않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저는 우리 가곡동 지역구 의원으로서 많이는 안 갔지만 올 내가 1년을 가곡동을 자주 행사 때마다 갔습니다. 갔는데, 우리 동장님께서 너무나 열정적으로 움직이는 모습 정말 보기 좋았고요, 또 여기 보면 우수사례도 있고 수범사례도 있습니다.
많습니다. 그런데 지난 5개동 체육대회 하실 때 피켓을 들고 하루 종일 동민을 위해서 뛰고 다니는 모습 봤습니다. 몸살 안 났습니까? 그날. 정말 열정적으로 하는 게 보기도 좋았습니다. 좋았고, 수범사례에 가곡동의 밤 콘서트 할 때도 비가 오는데 거기에서도 그렇게 발 빠르게 움직이는 모습 정말 칭찬해주고 싶어서 저가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칭찬 드립니다. 그리고 여성이 섬세하게 아주 잘하고 계시는 것 정말 보기도 좋고 앞으로 더 열심히, 더 더욱. 물론 우리 실과장님들, 읍면동장님 다 남성들도 잘 하고 계십니다마는 우리 여성 두 분은 정말 칭찬해주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동안 고생하셨습니다. 그리고 여가 활용하는 프로그램도 아주 다양하게 참 많이 하고 있더라고요. 예산은 어디서 충당이 됩니까? 앞으로 여유가 된다면 아주 자주 그런 프로그램을 많이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가곡동장 박옥희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우리 동장님 칭찬은 조인옥 동료위원께서 많이 하셔가지고 저는 지역구 의원으로서 칭찬을 하면 다른 위원들한테 밉보일까 싶어 칭찬을 안 하겠습니다.
안하고, 잘 하시는 줄 모두 다 알고 계시고 하니까. 동장님 건의사항에 보면 지역숙원사업을 포함시켜 놓았는데 본 위원도 지역구니까 잘 알고 있습니다마는 우리 가곡동에는 둔치에 체육시설도 많이 되어 있고 수변공원도 많은데 상당히 관리하시는 데 힘들다고 본 위원도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부분에 당초예산을 다신청을 한 부분입니까? 숙원사업.
○ 가곡동장 박옥희정윤호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은 재배정을 받아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산은 1350만 원 정도를 받아가지고 지난 봄부터 해가지고 지금까지 쭉 관리를 하고 있는데 그 예산으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한 2000만 원 정도의 예산을 주시면 저희들 좀 더 원활하게 예쁘게 한번 가꿔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회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정윤호 위원맞습니다. 당연히 예산이 내려가야 되는 게 맞고 지금 우리 기획계장님도 와서 계십니다만 정말 우리 가곡동 둔치에, 특히 게이트볼장 같은 경우에는 도내 대회나 전국대회가 우리 가곡동 게이트볼장에서 개최가 되고 있는데 정말 가곡동둔치 부분에서는 우리 동에서 관리하기가 상당히 힘들다고 본 위원도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예산을 더 많이 확보를 해서 우리 위원들도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만 더 많이 확보를 해서 잘 관리를 해주시고, 원래 역이 있는 지역은 그 시의 얼굴이라고 그랬습니다. 우리 밀양시의 얼굴인 가곡동을 잘 이끌어가고 계시는데 우리 동장님께서는 또 밀양역광장을 이용해 가지고 아주 많은 우리 밀양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저는 알고 있습니다. 더 많은 프로그램을 준비해서 우리 밀양역사에 정말 좋은 행사를 많이 개최할 수 있도록 동장님 각별히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1년 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가곡동장 박옥희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손문규 위원입니다. 수고 많이 하십니다.
양수기 보유현황에 보면 엔진식이 2대가 있는데 혹시 동장님 엔진시동을 한번 걸어본 적이 있습니까?
○ 가곡동장 박옥희손문규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2대 있는데 지금 1대는 고장이 나 안 되는 상태이고 1대는 가동이 가능합니다. 시동을 해봤습니다.
손문규 위원본 위원이 벌써 여러 번 각 동에, 각 면에 질의를 했었기 때문에 앞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이 기회에, 행정감사기간에 양수기가 요즘 또 때아닌 폭우가 쏟아지고 하면 각중에 쓰려고 하면 안 되니까 그걸 일체 점검을 하고자 싶어서 계속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동장님 생각에 가동이 안 되는 것을 어떻게 하실 건지?
○ 가곡동장 박옥희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가동이 안 되는 양수기는 보유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올해 폐기를 시킬 계획입니다. 하고, 다시 시에 예산사정이 되면 1대 더 받는 걸로 하겠습니다. 저희들은 수해위험지역이 한군데 있습니다. 멍에실 들어가는 입구에 보면 좀 많이 비가 오면 2가구 정도는 침수가 되고 한 5가구 정도는 침수의 위험에 있습니다. 그래서 양수기는 꼭 필요합니다. 저희들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동장님이 파악을 잘 하고 계시니까 본 위원이 확인을 해야 되기 때문에 양수기 2대를 놔놓고 1대는 시동이 걸리니까 시동이 걸면 마후라에 휴지 대면 시동이 걸렸는지 안 걸렸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양쪽 것 비교를 해서 하나는 되고 하나는 안 된다는 걸 확인을 시켜서, 사진을 찍어서 본 위원한테 보내주시고 그다음 보내주실 때 1개를 어떻게 해서 다시 매입을 어떻게 활용을 하겠다라는 걸 간단하게, 간략하게 메모해서 같이 보내줬으면 고맙겠습니다.
○ 가곡동장 박옥희예, 잘 알겠습니다.
손문규 위원그리고 방금 정윤호 위원님이 질의하셨는데 가곡동 둔치에 돌하고 과목하고 이런 것을 제거를 하시려고 계획을 하고 계시는데 내년 사업계획에 이게 들어가 있습니까?
○ 가곡동장 박옥희저희들 예산은 재배정 받기 때문에 내년도 재배정 받는 예산의 한도 내에서 인부를 써서 승용예치기가 들어 갈 수 있도록, 돌을 좀 제거를 해야 승용이 들어갑니다. 잡초가 너무 무성하기 때문에 사람 인력으로는 감당이 안 됩니다.
그래서 내년 예산을 좀 더 받아서 돌을 제거해서 평탄작업을 해서 예치기가 들어 갈 수 있도록 하겠고요, 그리고 하단 부분 고속도로 다리 아래쪽에는 지금 유채씨를 한 40㎏정도 뿌려 놓았습니다. 뿌려 놓았는데, 내년 봄에 올라오는 것 봐 가면서 그쪽도 집중적으로 관리해서. 삼문동에 유채밭을 만들었던데 저희들도 그 하단부에 좀 멋지게 만들어 보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동장님께서 노력을 많이 하시는데 동장님 말씀대로 돌 제거하고 이렇게 해서 깨끗하게 잘 꾸미도록 하기 위해서는 예산이 필요한데 의장님도 계시고산건위에 두분이 계시기 때문에 좀 많이 기대십시오. 그러면 잘 도와드릴 겁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가곡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가곡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초동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초동면장 박종웅"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4년 12월 3일
초동면장 박종웅
보고에 앞서 초동면 담당주사를 소개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주사 소개)
먼저 주민생활지원담당 겸 부면장 구자용, 총무담당 이강호, 민원담당 배만식, 산업경제담당 양성곤, 개발담당 전장표.
지금부터 2014년도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초동면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537페이지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초동면장님! 감사자료는 우리 위원님들께서 검토를 많이 하셔서 이미 내용숙지가 되어 있으므로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바로 질의․답변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초동면장님 답변석에 앉아서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면장님 정윤호 위원입니다.
면장님을 비롯한 우리 초동면 직원 모두가 지난 1년동안 정말 지역발전을 위해서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이 자리에서 드리겠습니다. 우리 면장님은 올해 공직생활 한 지가 한 얼마나 됐습니까?
○ 초동면장 박종웅34년 안 됐습니다.
정윤호 위원34년, 35년 가까이를 지금 우리 밀양시의 시청 주요 부서를 거치면서 우리 밀양 시민들의 복리증진과 밀양시 발전을 위해서 정말 고생을 많이 하셨습니다.
그런데 지금 올 연말에 퇴직을 앞두고 있지요?
○ 초동면장 박종웅예.
정윤호 위원명예롭게 퇴직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 축하를 드리고 또 퇴직을 하고 나가시더라도 그 열정을 다시 또 우리 밀양발전을 위해서 기회가 되는 대로 쏟아 주실 것을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퇴직하시기 전에 또 한 번 뵈올 기회가 있을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정말 35년 동안의 공직생활을 우리 밀양에 헌신을 하고 열심히 하셨다는 그 노고에 정말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마무리 잘 하시고 명예로운 퇴직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초동면장 박종웅고맙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정정규 위원입니다.
면장님 시까지 오시고 정말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고, 면 행정을 위해서 항상 고생하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뒤에 또 계장님들 다 오셔가지고 계신데 항상 감사드립니다.
우리 면장님께서는 정말로 오랫동안 공직에 몸담으시다 퇴직을 하시는데 하여튼 잘 하시고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나 이번에 우수사례에 보면 걷고 싶은초동길 조성하신다고 범평, 반월, 명성해서 한 7.4km 이팝나무를 700주 식재하셨다 하는데 하여튼 정말 좋은 사업하셨고 이 사업은 정말로 좋은 사업입니다. 정말로 도시가 팽창하고 큼에 따라 10년, 20년, 50년 가면 정말 가로수 하나만 잘 정비를 해도 정말 도시가 명품도시로 갈 수가 있습니다. 우리 관내 전체의 문제인데 특히 초동에서 이렇게 모범사례로 하셨는데 정말로 좋은 사업이다 생각하고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시내 전체에 보면 가로수가 상당히 문제는 좀 있습니다. 하여튼 초동에서 좋은 사업을 하셨는데 정말로 본보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연말 며칠 안 남았는데 우리 면장님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고 마무리 잘 하시고 고향이 지역이시니까 퇴직하시더라도 초동에 계시면서 지역사랑을 많이 실천해 주시기 부탁을 드립니다.
그리고 또 초동에 건의사항이 없는데 혹시 면장님 건의사항 있으면 하시면 의회에서 적극 검토하고 도와 드릴 수 있음 도와드리고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 초동면장 박종웅예, 칭찬 많이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마지막 가는데 듣기 좋아라고 하는 소리로 듣고 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면서 건의사항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초동에 초동 신호저수지가 국비사업으로 해가지고 18억 사업이 있습니다. 그걸 하는데 지금 초동저수지가 보면 접근성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저기 들어가려면 촌 농로길로 들어가야 되고 또 한번 찾아오는 사람들로 들어오는 길을 몰라서 못 찾아오고 하는 그런 부분이 많이 있는데 18억 사업에서 면민들이 진짜 놀 수 있고 쉴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할 겁니다. 하는데, 접근성이 없어가지고 1008호 국도 선에서 지금 양쪽으로 해가지고 도로를 좀 개설해주면 어디서든지 낚시꾼들도 많이 오고 관광객들도 많이 오는데 저게 앞으로 초동에서 명품화 되면 저기에서 우리 농산물 직판장도 만들고 앞으로 그러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양쪽으로 진입로가 없어서 굉장히 접근성이 불편합니다. 그 부분 예산이 한 5억 정도 들어가지 싶습니다. 이 부분 위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좀 협조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정정규 위원예. 면장님 초동 신호저수지 경관지 조성사업 해서 18~9억인가 이래 배정이 되었죠? 하여튼 잘 알겠습니다. 우리 산업건설위원회에서 또 검토도 해보고 도울 일이 있으면 적극 도와서 우리 주민편익시설인데 진입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앞서 우리 동료 위원들께서 면장님 그동안 공직생활에 대한 수고 하셨다는 말씀 하셨는데 본 위원도 다시 한 번 수고 하셨다는 말씀과 아울러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초동 같은 경우에는 우리 밀양시내에서 출퇴근하기가 상당히 좀 어려운 부분이 있지 않느냐는 생각이 들어지고 우리 뒤에 계시는 계장님들께서도 시내에집을 가지고 출퇴근하는 그런 분들이 아마 계실 걸로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 시에서 챙겨줬으면 하는 본 위원 생각이 듭니다마는 더욱 더 열심히 해주시기를 바라고 조금 전에 말씀하셨던 이제 공직생활 끝을 내면서 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잘 알고 계시니까 건의를 하셨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혹시면장으로 계실 때에 시 집행기관에도 그렇게 건의를 하신 적은 있으신지?
○ 초동면장 박종웅예. 이 부분 얼마 전에 시장님한테 내년도 업무보고를 드리면서 건의사항으로 한번 보고를 드렸습니다. 정상적인 공문상으로 처리한 부분은 없고 업무보고 때 건의사항으로 한번 올렸습니다.
최남기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우리 산업건설위원들께서 한번 시간되면 거기를 들려 보고 또 한 번 챙겨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초동면장 박종웅고맙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으로서 저가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 초동면장님 그동안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12월이면 명예롭게 퇴임을 하시게 되는데 아까 우리 초동면 건의사항을 하셨습니다마는 공직생활하면서 우리 시에 마지막으로 건의할 사항이 있으면 건의를 해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 초동면장 박종웅아까 건의사항 그것만 하나 처리해 주시면 초동의 큰 건은 해결되지 싶고 앞으로 내가 또 초동에 거주하고 밀양에 있으면서 초동을 위해서 발전이되고 좋은 일이 있다면 우리 조인종 건설위원장님을 통해서 건의를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잘 알겠습니다.
질의가 없으므로 초동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초동면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5분간 감사중지를 하겠습니다.

(11시 16분 감사중지)


(11시 22분 감사계속)

○ 위원장 조인종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무안면 순서입니다마는 무안면장이 교육출장 관계로 대신 행정과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과장 이봉도지금 무안 면장님이 교육중이라 저가 무안면 행정사무감사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4년도 12월 3일
행정과장 이봉도
연일 의정활동에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무안면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대해서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인물 32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행정과장님! 감사자료는 우리 위원님들께서 검토를 많이 하고 계셨기 때문에 이미 다 숙지되었으므로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바로 질의․답변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행정과장님 바로 답변석에 앉아서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무안면장님이 교육 중인데 행정과장님께서 우리 산업건설위원회 감사장에는 처음이다 그죠? 행정과에 대해서 질의를 해야 될지 무안면에 대해서 질의를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무안면이 또 과장님 고향이고 또 무안면장으로도 근무도 하셨고 해서 무안면 현황을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그러나 본 위원은 여기서 공통적인 질의를 한 가지만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읍면동에 감사를 하다보면 고질민원 현황이나 문제점에 대해서 전혀 현황이 없다라고 모두 표기가 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본 위원이 알기로는 각 읍면동에 고질민원이 아주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대책이나 이런 게 아무 표기가 안 되어 있으니까 여기서 우리 행정과장님께서 꼭 무안면뿐이 아니라 읍면동에서 고질민원이많이 발생되고 그게 또 우리 시로도 올라오고 하는 게 있는데 그런 부분이 지금, 사실 민원이 들어오면서 지역구 의원들이 잘 모르고 있는 민원도 있습니다. 민원인들이 지역구 의원들한테 이야기를 하지 않고 또 읍면동장 한테 어떤 때는 이야기도 하지 않고 시로 바로 우리 시장님실이나 시의 담당 소관부서에 바로 들어오는 민원인들이 있습니다. 있는데, 이 자리에서 우리 행정과장님한테 건의를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민원이 들어오면 그 지역구 의원한테 만큼은 소관 부서에서 이런 민원이 발생해서 어떠한 민원인이 왔다는 이야기를 한번 해주는 게 안 좋으냐! 그러면 민원처리하기도 아마 좀 더 수월하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생각이 들어서 이 자리에서 과장님이 우리 산업건설위원회에 들어오셨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건의를 한번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어떻게 그렇게 해주시겠습니까?
○ 행정과장 이봉도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민선6기가 이렇게 출범을 하면서 시장님께서도 여러 가지 읍면에 서로 각각에 이질화 되어 있는 이런 단체를 통합을 많이 시켜라. 그래야 화합이 되고, 그래야 이 좁은 지역에서 서로가 발전도 되고 한다 해서 사회 갈등문제라든지 통합문제, 집단민원 이 부분은 저희 과에서 지금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얼마 전에 읍면동에 공문을 내려서 그런 갈등관계. 아랫마을 윗마을 간에 서로 사이 안 좋은 것 이것 전체 파악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해가지고 이 부분을 관리 카드를 만들어 가지고 계속적으로 추적 관리하고 이렇게 해가지고 정말 우리 밀양에 여러 가지 서로 갈등관계를 완전히 해소를 시키려고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고, 그다음 개별민원 수시로 생기는 이런 부분은 저희 과에서 공문을 한번 내어가지고 지역구 의원님들한테 반드시 사전에 서로 알려질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윤호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무안면에 이 자리 감사장에 오신 우리 계장님들 면장님이 교육 중에, 부재 중인데도 불구하고 우리 계장님들께서 무안면민들의 화합과 소통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한데 대해서 지난 1년 동안의 여러분들의 수고에 대해서 오늘 이 자리에서 고맙다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더 우리 무안면발전을 위해서, 무안면민들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서 더 열심히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옥 위원과장님 반갑습니다.
총무위원회를 안 가다보니 과장님 만날 기회가 없었는데 우리 산건위에 무안면장님을 대신해서 오셨으니까 저가 건의를 한 가지만 드리겠습니다.
과에도 과장님 감사받으시느라 수고 하셨는데 오늘까지 자리를 하셔서 정말 수고하신다는 말씀드리고요. 저는 오늘 이번에 감사 중에 올해 또 퇴직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과장님 이하 읍면장들이. 그 자리에 우리 여성 사무관들이 타 시군에비해서 아마 인원이 적은 걸로 저가 알고 있습니다. 우리 사무관이 여성이 2명이지요? 동장님 두분이지요?
○ 행정과장 이봉도예.
조인옥 위원그런데 이번 기회에 또 정말 여성들이 섬세하고 일을 참 잘하고 있습니다. 물론 남성들도 잘 하지만 여성들도 잘 하고 있는데 아마 타시군에 비해서 남성의 비율을 맞춰서 이번 기회에 우리 여성도 사무관 자리에 배출시켜 주시면 하는 생각이 들어서 저가 말씀을 드립니다. 과장님 또 그런 부서에 지금 좋은 자리에 계시니까 저가 한 말씀 드려 봅니다. 과장님 답변 좀 해주실 수 있습니까?
○ 행정과장 이봉도예. 지금 여성공무원이 전체적으로 전체 공무원의 직급별로 전체보면 한 40.8%가 그렇게 됩니다. 되고, 사무관 이상은 지금 교동 동장님과 가곡동 동장 두분만 이렇게 계시는데 실질적으로 5급 이상은 다른 시군에 비하면 조금 낮은 숫자입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시장님께서도 이번 연말연시 인사 때 여러 가지 여성그런 부분도 많이 생각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저도 주무 부서장으로서 그런 부분 좀반영이 될 수 있도록 걱정을 하겠습니다.
조인옥 위원예. 될 수 있도록 좀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고맙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손문규 위원입니다.
저는 이번 읍면별로 양수기에 좀 많이 관심을 가지고 보는데 무안에는 양수기가 좀 많습니다. 13대 있는데 담당자가 어느 부서에서 담당을 하는가 모르겠는데 13대 다 움직일 수 있습니까?
○ 행정과장 이봉도예, 이 부분은 연초에 되면 전부다 정비를 일제히 다 합니다.
해가지고 사전에 검사도 받고 다 가동이 됩니다.
손문규 위원예. 그러면 본 위원이 염려스러워서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 이 13대를 엔진번호 다 적어서 시동을 걸어서 엔진 이거는 엔진식이기 때문에 시동이 걸리면 마후라에 휴지를 대면 엔진이 걸렸는지 안 걸렸는지 다 확인을 할 수 있으니까 엔진번호 적어서 시동 걸은 것을 확인을 해서 사진을 찍어서 본 위원한테 좀 제출을 해줬으면 고맙겠습니다.
○ 행정과장 이봉도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정정규 위원입니다.
과장님 면장님이 안 계셔서 답변하신다고 고생이 많습니다.
특히 우리 면장님 교육 중에 있어서 우리 부면장님을 포함해서 계장님 면 행정을 위해서 고생하셨다는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이번에 가을 농번기철이 되어 가지고 매상하는데 보면 부면장님도 매일 나오시고 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고생하신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행정사무감사에서 우리 행정과장님을 이래 뵙게 되어서 정말 반갑다는 말씀드리고 저가 행정과장님 본 김에 질의를 잠깐 드리겠습니다.
우리 무안도 해당이 되고, 관내 CCTV에 대해서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전년도 행정사무감사 책자를 보면 공통건의를 해서 거의 다 읍면동에 CCTV 건이 설치요구 건도 있고 다 있습니다. 다 있고, 우리 무안에 보면 설치예정입니다 해서 했는데 혹시 전년도나 올해 무안에 CCTV 설치한 건이 있었습니까?
○ 행정과장 이봉도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엊그제 CCTV관제센터가 설치가 되었습니다. 그 관계 때문에 저희들이 CCTV를 설치를 하고 또 관리부분은 경찰서에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저희들설치도 하면서 보수도 해주고 이렇게 하는 차원인데. 그래서 센터가 일찍이 설치가 되는 걸로 처음에는 계획이 되어 있는데 하다보니까 자꾸 설계가 바뀌고 하다보니까 늦어가지고 엊그제 센터가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저희들도 이 센터가 되고 나서CCTV 올해 계획된 걸 설치하려고 해 설계를 해 설계는 이미 발주를 했습니다. 발주를 해가지고 지금 현재 무안에 어느 지역까지는 자세히 모르겠는데 일단 거론된 부분은 이번에 입찰 조달요청을 해놓았습니다. 그것도 아마 설치가 될 걸로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정정규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상남면에 보면 CCTV가 한 33대 정도인가 약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 정도로 설치되어서 정말로 도난에 대한 그런 민원은 없어졌다고 면장님께서 말씀하시더라고요. 저희 하남지역 할 것 없이 우리 밀양관내 전체에 도둑이 발생을 많이 합니다. 특히 농번기철에는 창고가 털린다든지 이런 부분도 있고 해서 정말로 우리 관내에 CCTV가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특히 우리 무안면에 파출소장님을 저가 잠깐 만났습니다. 그때 만나서도 CCTV건을 건의를 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 행정과장님께서 그 건은, CCTV는 반드시 좀 해야 된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검토를 좀 하셔가지고 우리 읍면에, 또 요즘은 농촌환경이나 농촌이 얼마나 어렵습니까? 그래서 그 어려운 부분에 도난까지 당하면 정말로 생활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하여튼 행정과장님께서 많이 신경 쓰시고 검토하셔가지고 관내 CCTV가 조기에 설치될 수 있도록 검토를 좀하십사 하는 건의를 좀 드립니다.
○ 행정과장 이봉도예, 확대 설치가 될 수 있도록 예산을 많이 확보해서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정규 위원예,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무안면장님을 대신해서 행정과장님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행정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과장 이봉도그리고 아까 저가 부면장님, 계장님들 소개 안 드렸는데 지금 드려도 되겠습니까?
○ 위원장 조인종예. 소개
(담당주사 소개)
○ 행정과장 이봉도최병조 부면장님입니다.
박수원 총무계장입니다.
이광석 민원계장입니다.
산업경제에 강연희 계장입니다.
개발계장으로서 김병희 계장입니다. 죄송합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은 청도면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청도면장 정종극"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4년 12월 3일
청도면장 정종극
청도면장 정종극입니다.
밀양시 발전을 위하여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조인종 산업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청도면 업무담당 간부에 대해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주사 소개)
먼저 김노정 부면장입니다.
김현순 총무계장입니다.
박인영 민원계장입니다.
김진우 산업경제계장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면장님 감사자료는 우리 위원님들이 검토를 미리 하셨습니다.
이미 숙지되어 있으므로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바로 질의․답변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면장님 바로 답변석에 앉아서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문규 위원손문규 위원입니다.
청도면이 어찌 보면 사실 밀양에서 오지라고 하면 오지라 할 수도 있는데 상당히 고생이 많으십니다. 본 위원이 보기에 양수기가 엔진식이 1대 있는데 대여대수가 보면 12년도에 3번 정도 나갔고 14년도에 3번 정도 대여를 했는데 어떤데 대여가 된 건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 청도면장 정종극손문규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청도면은 엔진식 양수기 1대가 있습니다. 그 양수기 1대를 2012년도에 3회, 2014년도 3회에 걸쳐 나갔습니다. 2014년도 양수기 대여를 하면서 사용료는 무료가 되겠습니다마는 3회에 걸쳐서 3월 달에 1회 나갔고 그다음 6월 10일, 9월 1일 날 나갔는데 수원부족으로 인해서 양수기가 3회 대여된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아니, 뭘 부족요?
○ 청도면장 정종극수원부족, 물 부족.
손문규 위원물이 부족해서요?
○ 청도면장 정종극예.
손문규 위원그러면 지금 식수로 쓰신다는 말입니까? 안 그러면 축사에 쓰신다는 말씀입니까?
○ 청도면장 정종극하우스 재배에 물이 부족해서 사실상 대여한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아! 그렇습니까? 그러면 하우스에 물이 부족하면 이게 원천적으로 지하수를 판다든지 농업용수 지하수를 판다든지 그런 계획은 없습니까?
○ 청도면장 정종극올해 유달시리 가물어 가지고 그래서 양수기가 대여된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평소에는 하우스 재배에 물 부족으로 인해서 양수기 대여하는 그런 사항은 없습니다.
손문규 위원면장님이 생각하기에 지금 엔진식 1대만 있는데 청도면에는 1대를 더구입해야 되겠다, 2대를 더 구입해야 되겠다 그런 민원발생은 없으십니까?
○ 청도면장 정종극청도면은 용수가 충분하기 때문에 현재 특별한 가뭄이 없을 경우 에는 양수기는 별 필요치 않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증대한다든지 이런 것은 현재 고려하는 어떤 그런 사항이 없습니다.
손문규 위원예, 다행입니다. 본 위원이 볼 때 다른 읍면에는 대여회수가 없더라고요. 그런데 청도면에만 이렇게 세 번 정도 있으니까 혹시 모자라는데 돈이 없어서 양수기를 못 산다든지 그런 게 있는 게 아닌가 싶어서 여쭤본 것이니까. 지금까지는 이 1대만 하면 충분하네요, 그지요?
○ 청도면장 정종극예, 그렇습니다.
손문규 위원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면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우리 청도면 같은 경우에는 임야가 전체 면적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데 지금 우리 기간제근로자 채용현황에 보면 산불감시원이 한 6명 정도 밖에 안 되거든요, 타읍면에 비해서. 타 읍면은 보통 13명, 12명 이렇는데 이 6명을 가지고 예방활동이나 감시활동이 가능합니까?
○ 청도면장 정종극예. 정윤호 부의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청도면은 사실상 2012년까지 5명으로 산불감시원을 운영하다 그 이후에 시에 요구를 해서 인원이 2013년부터 1명이 증원이 되었습니다. 감시초소 1명하고 운영을 현재5명이 직접 감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역적으로 임야가 좀 많습니다마는 감시하는데 특별하게 애로점은 현재 없습니다.
정윤호 위원6명으로도 감시나 예방활동에 충분합니까?
○ 청도면장 정종극예, 그렇습니다.
정윤호 위원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정정규 위원입니다. 면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뒤에 계장님들도 계시는 데 정말 고생하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청도면은 주민의 수는 적지만 정말로 광범위하게 넓은 지역에 속하고 특히 저가 청도면을 좀 다녀보면 정말 단합이 잘 된다. 행정도 그렇고, 우리 주민들도 그렇게 느낍니다. 그런 게 아마 다 행정에서 잘 하시니까, 업무처리를 잘 하시니까 주민들 단합이 잘 된다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면장님 오늘 또 의회 오신 김에 건의사항이 따로 있으시면, 책자에는 건의사항이 없는데 있으시면 건의를 좀 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청도면장 정종극예. 청도면은 어느 지역보다 사실상 오지의 어떤 그런 위치에 있고 개발이 저조한 그런 면입니다. 그렇지만 면장이나 전 직원이 헌신적으로 노력해서 현재보다는 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 중에 있습니다. 건의를 한 가지 꼭드리고 싶은 내용은 사실상 이게 지금 무안 동산에서 청도군 각남까지 국지도 30호선이 있습니다. 이 도로가 사실상 2007년도 4월 달에 건설교통부 부산청에서 실시설계를 완료했습니다마는 그 이후에 전혀 사업이 진척되지 않다보니까 일부 주민들이라든지 좀 불만이 있는 어떤 그런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한 시의회에서도 국지도 30호선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정정규 위원예. 면장님 국지도 30호선 조기착공을 위해서 아마 우리 예상원 도 의원님께서도 많이 노력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고, 이 부분도 우리 산업건설위원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최선으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청도면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청도면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내일동 동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감사자료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일동장 장영형"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4년 12월 3일
내일동장 장영형
내일동장 장영형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조인종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설명에 앞서 내일동 직원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직원 소개)
먼저 총괄담당주사 최두희 주사입니다.
다음은 서무담당자 이명기 주사입니다.
경리업무담당자 정규용 주사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내일동장님 감사자료는 우리 위원님들께서 검토를 많이 하셔서 이미 숙지되어 있으므로 감사자료 보고는 생략하고 바로 질의․답변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내일동 동장님 바로 답변석에 앉아서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있으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손문규 위원님.
손문규 위원손문규 위원입니다.
맨 마지막까지 기다리신다고 고생하셨습니다. 항상 보면, 내일동은 어찌 보면 전통시장하고 동장님이 고생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본 위원이 이번 행정감사에서 양수기일제 점검을 하는 것 같습니다. 양수기 1대 있는데 엔진 가능합니까?
○ 내일동장 장영형손문규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1대 있는데 가능합니다.
손문규 위원예. 그러면 엔진시동 걸어서 시동이 걸린다는 걸 확인을 하기 위해서 마후라에 휴지 대 사진 찍어가지고 본 위원한테 하나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바로 질의 들어가겠습니다.
전통시장 뒤 옛날 교회인가 있었는데 그것 주차장 만들었죠?
○ 내일동장 장영형예.
손문규 위원주차장에 장날 동장님 가보십니까?
○ 내일동장 장영형예.
손문규 위원가보시면 주차장이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 내일동장 장영형예,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위탁운영하고 있는데 장날만 노점상이나 이런 것 때문에 아마 시장상인회에서 일부 노점들한테 차를 주차해서 노점을 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한 것 같은 현재 상태입니다. 그래서 실제 주차할 수 있는 면은 한 20면 정도 되는데 상인들 차보다 노점하는 차들이 한 반 정도는 점유해서 장날만은 그렇게 현재 운영되고 있는 실정으로 알고 있습니다.
손문규 위원본 위원이 생각하기로는 그 주차장이 전통시장에 장보러 오는 분들을 위해서 만들은 주차장인데 어떻게 해서 거기 상인들이 들어와서 장사를 하는 주차장이 되었는지 동장님께서 그걸 미리 좀 파악을 하셔서 그 주차장 본질대로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동장님이 특별히 단속을 해서 진짜 시에서 거금을 들여서 만들은 주차장인데 상인회에서 노점상한테 돈을 받고 대여를 해서 주차를 하게 되면, 주차장에 장사를 하게 되면 실질적으로 시장을 보러간 분들 주차 할 데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시정하도록 해줄 수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 내일동장 장영형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저희들도 수시로 상황을 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위탁하고 있는 상인회에서도 하는 이야기는 우리가 적자를 본다. 실제 인건비 주고 하면 적자를 보는데 어찌 보면 저희들도 실제 그 설립목적이 당초에는 상인들의 어떤 시장 보러 올 때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서 했는데 지금 재래시장이나 전통시장에서 장사가 너무 안 되다 보니 장날만이라도 아마 노점이나 이런 것 활성화되고 하면 시내 다른 주변에 있는 고객들도 찾아오고 겸사겸사해서 장날만이라도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아마 배려한 것 같은 느낌이 들고 그래서 저희들이 강요하기는, 지금 현재 어떻게 할지는 모르지만 하여튼 상인회하고 위탁 관리하는 전체 부분을 의논을 해서 꼭 그 기능이 회복되고 또 다른 활용으로는 저도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만 주차장으로서 현재 또 차를 대는 것보다 다른 기능도 할 수 있는지 장사활성화 될 수 있는 부분을 같이 고려를 해서 의논을 해서, 이 주관부서가 경제투자 과기 때문에 경제투자과하고도 의논을 해서 위탁하는 게 나은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직영하는 게 나은 것인지 전체적으로 상인들하고 의논을 해서 좋은 방안을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문규 위원본 위원이 생각하기로는 주차장으로 시에서 거금을 들여서 주차장을 만들어서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서 하자고 했는데 정작 시장 보러 간 사람은 거기주차를 못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본 위원이 말씀 드리는 거니까 주차장 본연 그대로 주차장을 쓸 수 있도록 의논을 해서, 그 담당부서하고 잘 의논을 해서 본연의 주차장그대로 쓸 수 있도록 해주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최남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남기 위원최남기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오늘 마지막 내일동이 되는 것 같습니다. 조금 전에 동장님께서 설명도 하셨습니다마는 내일동은 옛날에는 밀양 시내의 중심 상업지역으로서 역할을 해왔는데 지금 현재는 인구도 많이 빠져나가고 지금 여기 현황도 보니까 3650명 정도 인원이 되지 않고 그리고 또 점포도 여러 가지 해천생태복원 하천사업과 관련해서 도 없어지고 또 다른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서 점포들이 많이 없어지는 사안이고 또조금 전에 동장님께서도 걱정하고 이야기 하셨습니다마는 상당히 지금 시내 중심 상업이, 상권이 많이 쇠퇴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우리 동장님께서는 사무관으로 진급하셔서 내일동에 처음 이렇게 오셔가지고 본 위원 볼 때에 정말 지역을 두루 두루 많이 다니시고 또 지역현황을 많이 파악하는 걸로 보여 지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항상 수고 하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실제 동장님께서 다니시면서 많은 애로사항이나 건의할 내용들이 있을 걸로 생각이 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기 바라고 특히나 내일동은 아까 말씀처럼 이게 98년도 9월 21일 행정동 조정으로 인해가지고 내일동과 용활동이 통합이 되면서 전형적인 시내 내일동은 상업지역이고 지금 통합이 되었습니다마는 용활동 같은 경우는 완전히 농사를 지어가지고 거기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채소나 과일이나 이런 것을 팔아가지고 생업을 하는 그런 동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내일동이, 또 거기에 보면 실제 내일동에 문화유산이 많기 때문에―영남루, 관아―이런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대형 아파트가 들어 설 수 있는 조건들도 안 되고 한데 여러 가지 이런 측면에서 동장님께서 꼭 우리 의회에 또 시 집행기관에 건의하고자 하는 그런 내용들이 있으면 설명해 주십시오.
○ 내일동장 장영형최남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가 지금 한 1년 정도 근무를 하면서 실제로 저희들 바로 바로 느낀 부분도 많이 있고 또 건의해야 될 부분도 많이 있지만 저희들은 행정기구로 보면 제일 말단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너무 앞서서 건의 드리고 하기 어려워서 저가 한 1년 정도는 주민들하고 어떤 시책이나 이런 부분도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서 지금 저가 개인적으로 여러 개 시장이나 여러 가지 시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저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 여러 개가 있는데 이 부분이 지금 상태로서는 저가 아직까지 건의 드리고 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그래도 질의가 들어왔기 때문에 간략하게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지금 현재 보면 상황이 관광객이 평일에는 보통 영남루를 찾는 것 보면 한 200~300명, 그런데 휴일 정도에는 보면 800~900명이 현재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상황을 지켜보면 점심시간이 다 되어 가면 거의 손님을 관광버스에 태우든지 태워서 다 외지에 식당이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해버립니다.
그래서 저희들 고민되는 것이 어떻게 하면 여기 주변에 식당가를 하나 만들어서 관광 온 사람들이 점심을 먹고 쉬면서 시장 통을 한번 둘러보면서 물건도 사고 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고 그다음 저희들 공장도 중요하지만 문화부분도 참 중요하고 관광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지금 해천복원이 내이동하고 경계상에서 이달 정도 마무리가 되고 나면 많은 돈을 들여서 저렇게 방치하는, 방치하지는 않겠지만 두는 것 보다는 저는 저녁에 보면 거의 8시 정도 되면 9시 사이에 거의 주민이 이동하는 주민, 또 시장에 나오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보면 소공연장도 한 3개 정도가 만들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뮤지컬을 하든 악단을 하든 개인 밴드를 하든 섹스폰을 하든 주민들이 저녁에 나와서 보고 구경하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매일 상설로 운영했으면 안 좋겠나 이런 생각도 갖고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저가 동에 오고 보니까 실제로 저가 동사무소 앞에서 보면 관아에 왔다 거의 1회성으로 잠깐 보고 다 그냥 도망을 가버립니다, 관광객들이. 그래서 저 생각에는 당초에 관아를 건립할 시기에는 주민자치센터가 관아에 들어가는 걸로 되었는데 아마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관아에 못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가 지금도 생각에는 지금 현재 동사무소가 장소도 협소하고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리모델링하더라도 관아 안에 주민자치센터가 들어가면 전국에서 관광와거기서 놀고 할 때 보면 볼거리도 되고 또 저 개인적 생각에는 그 안에 기념되는 어떤, 특히 관아 이런 부분은 우리 공무원하고 연관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공무원도 인기도 있기 때문에 포토존이라든지 이벤트를 할 수 있는, 안 그러면 합격 자물쇠라든지 걸어 놓는 걸이를 하든 이런 이벤트를 만들든 스토리텔링을 만들든 이렇게 해서 전국에서 주민자치센터에서 견학도 오고 이렇게 주민들이 많이 올 수 있는 방안을 한번 강구를 해보면 안 좋겠나 이런 생각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도 저희들이 총무위원회에서 그냥 말씀을 한번 드린 것 같은데 지금 현재 시내주변에서 거의주거지가 지금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이 용평1통 철둑 좌우로 보면 지금 현재 한 5만평 정도가 경지정리가 안 된 부분이 있습니다. 저 생각에는 내일동이 거의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하면서 주택이 다 뜯겨 버렸습니다. 그러다보니까 공동주택도 없고 이렇다 보니 거의 삼문동, 내이동으로 다 이사를 가다보니 작년에도 172명의 인구가 감소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 생각에는 지금 도시의 내일동 재래시장 이런 것 하는데 실제로 보면 재래시장은 밀양시 재래시장이고 밀양시 전통시장입니다. 그런 같으면 이 시장 인근에 지금 현재 그냥 농사 이런 부분이 수익이 많이 안 나기 때문에 저가 볼때는 용활동 1통지역 철둑 주변으로 한 5만여 평 정도 되는데 이 부분을 주거지역으로 도시계획을 변경하든지 해서 주택지 확보를 하면 그 나름대로 시내경기도 살고 지역주민들이, 어떻게 보면 지역경기가 침체되고 하면 행정불신도 있기 때문에 의회나 집행부나 모두가 어찌 보면 행정불신을 해소하는 이런 차원도 되기 때문에 도시계획변경을 해서 주거지 확보도 한 방안이 안 되겠나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최남기 위원예, 과장님 참 많은 연구를 하셨습니다.
조금 전 세 가지 건의 중에서 용활용지역을 도시계획변경을 해서 주거지역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본 위원도 오래전부터 동감을 하는 내용입니다.또 지금 현재 시내 중심부에 내일동이 위치되어 있는데 정말 우리 시민들이 여가도 즐기고 문화시설도 즐기고 또 전통시장과 어우러진 지역상가에 있는 그리 좀 들려서지역상권이 좀 활성화 되어야만이 밀양 지역경제도 활성화 되지 않겠느냐는 그런 측면에서 말씀을 하신 것 같은데 앞으로 많은 연구를 해주시기 바라고 우리 의회에서 도 이런 부분과 관련해서 우리 위원들께서 같이 의논해서 뭔가 내일동 중심지역이 예전처럼 상권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그런 부분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고, 본 위원이 사실 내일동에서 한 40년 가까이 전통시장 안에서 지금도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만 정말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서는 동장님께서도 잘 아시는데 본 위원도 내용을 잘 알고 있습니다만 현재 여러 가지 내일동에 인구가 빠져 나가는 그런 사안에 대해서는 지역의 어떤 도시발전, 또 살기 좋은 곳으로 사람들이 가다보니까 빠져나가고 또 실제 아까 조금 전 본 위원이 말씀드렸습니다만 문화재 부분이 있다 보니까 거기에 저촉이 되어가지고 이렇게 건물들이 아파트는 들어 설 수 있는 조건들이 안되기 때문에 상당히 고민스럽고 이 부분 어떻게, 이거는 또 국가에서 하는 것이니까 지정을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많이 좀 노력해 주시기 바라고 계시는 동안에 하여튼 동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일해주기를 바라겠습니다. 항상 수고가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 내일동장 장영형알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정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정규 위원예, 동장님 정정규 위원입니다.
점심시간이 좀 지났는데 간단하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건설위 질의는 아닌 것 같고 보면 시내중심으로 해서 교동, 그다음에 가곡동, 내일동에 세무직공무원이 안 계시는데 이 부분은 없으면 행정상 공백이나 이런 부분은 없습니까?
○ 내일동장 장영형정정규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세무직 공무원이 사실은 있었습니다. 있었는데, 업무 비중이나 경중을 따져서 본청의 우선순위에 사실상 밀려가지고 우선 본청에 배치하고 하다 보니 지금 현재 읍면동에 있는 세무직이 본청으로 올라가고 지금 현재 동에는 거의 일반 행정직이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본청에는 거의, 읍면에는 일부 부과 부분 약간 있고 업무비중 자체가 거의 본청 중심이고 지금 현재 동은 거의 징수부분만 그리고 고지서 나누는 정도, 그다음 체납세 징수독려, 독촉장 교부 이런 것이기 때문에 꼭 세무직이 있으면 더 좋지만 세무직이 안 계셔도 업무 추진하는데 그렇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정정규 위원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종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내일동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내일동 동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감사기간동안 성실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위원님 여러분과 감사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여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는 추후 집행기관으로 이송하여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겠습니다마는 집행기관에서는 감사 지적사항에 대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개선책을 마련하고 시정 조치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발전적인 대안과 건의사항은 시정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주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 07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손문규, 정정규, 정윤호, 조인옥, 조인종, 최남기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성온

○ 피감사기관참석자
행 정 과 장 이봉도
내 일 동 장 장영형
내 이 동 장 김오곤
교 동 장 이종숙
삼문동장직무대리 강봉상
가 곡 동 장 박옥희
초 동 면 장 박종웅
청 도 면 장 정종극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