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9회 정례회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7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6년 12월 16일 (금)

장소 총무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제7차 회의)
1. 2017년도 예산안
가. 체육시설사업소 소관
나. 밀양시립도서관 소관
다. 보건소 소관(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2. 2017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심사된안건
1. 2017년도 예산안(계속)
가. 체육시설사업소 소관
나. 밀양시립도서관 소관
다. 보건소 소관(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2. 2017년도 기금운용 계획안(계속)


(10시 04분 개의)

○ 위원장 정정규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9회 밀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총무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오늘은 체육시설사업소, 밀양시립도서관,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에 대한 예산안 및 기금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심도 있는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1. 2017년도 예산안(계속)


가. 체육시설사업소 소관


나. 밀양시립도서관 소관


다. 보건소 소관(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2. 2017년도 기금운용 계획안(계속)

(10시 05분)

○ 위원장 정정규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7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17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체육시설사업소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 및 기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입니다. 체육시설사업소 소관 2017년도 세입세출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323페이지 세입 부분입니다.
전체 세입 예산액이 20억 9168만 8000원입니다. 전년 대비 18억 520만 9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배드민턴경기장 건립사업의 마무리에 따른 국고보조금 세입 감액이 주요 원인이 되겠습니다. 세목별 세부 내용은 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25페이지 세출 부분입니다.
세출예산 총액은 95억 2290만 2000원이며 전년 대비 26억 3466만 4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과목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미리벌관 운영 부분 전출금입니다. 시설관리공단 체육시설위탁 운영에 따른 경상전출금 17억 3439만 8000원, 자본전출금 2억 5330만 원으로 총 19억 8769만 8000원입니다. 체육시설 인건비는 시설관리공단에 위탁되지 않은 시설물 관리에 필요한 기간제 근로자 보수입니다. 체육시설관리 일반운영비는 문화체육회관, 게이트볼장, 읍면동 체육시설 시설장비유지비 공공운영비와 체육시설 임차료입니다.
326페이지입니다.
체육시설관리 시설비 3억 3300만 원입니다. 가곡체육공원 축구장 정비에 1억 8000만 원, 체육시설 유지보수비 등 소요액이 되겠습니다.
327페이지입니다.
체육시설 조성 시설비 읍면동 체육시설 설치사업비 2억 원, 남기지구 하천 정비에 따른 정문야구장 실시설계비 2억 원으로 총 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체육진흥시설 지원에 지특예산 5억 원, 도비 2억 2400만 원, 시비 11억 2600만 원으로 총 18억 5000만 원을 편성하여 토지 매입 후 공사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체육진흥시설 지원 스포츠파크 조성이 되겠습니다. 지특예산 3억 원, 도비 1억 3500만 원, 시비 3억 1700만 원으로 총 7억 5200만 원을 편성하여 2017년도에 실시설계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328페이지입니다.
일반보상금은 배드민턴팀에 대한 운영비로 인건비 및 운영비입니다. 생활체육교실 어르신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일반생활체육지도자 배치, 스포츠강좌 이용권 사업은 도비 및 기금 지원사업으로 전년도에 비해 도비와 기금 증액에 따른 증액분이 되겠습니다.
330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인건비는 각종 체육행사 추진에 따른 업무보조 인건비로 1088만 7000원을 편성하고 시민체육대회 추진을 위해 읍면동별 600만 원씩 총 9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31페이지입니다.
밀양아리랑마라톤대회에 1000만 원을 증액하여 2억 2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1절 기념 역전 경주대회, 도민체육대회 등 332페이지에서 334페이지까지는 각종 체육대회 보조금으로 전년도와 동일하거나 참여인원 등을 감안하여 일부 보조금을 가감 편성하였습니다.
334페이지 중간 부분입니다.
전국 양궁대회, 전국 배드민턴 대회등 전국 규모의 체육대회 유치를 위해 3억 885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35페이지입니다.
인력운영비 인건비 1억 2335만 2000원은 직원 초과수당과 시설관리공단에 이관되지 않는 문화체육회관 공무직 근로자에 대한 보수입니다.
336페이지입니다.
기본경비는 체육시설사업소 운영 기본경비이며 내부거래 지출은 체육진흥기금 출연금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다음은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 75페이지 체육진흥기금운용계획안이 되겠습니다.
77페이지 기금 조성 현황입니다.
2016년도 말 조성액은 21억 3545만 5000원이며 2017년도 조성계획은 수입 7억 3595만 원에 지출 6억 7892만 9000원으로 5702만 1000원이 증가되어 2017년도 말 조성액은 21억 9247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79페이지 자금수지총괄 운용 계획서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0페이지 수입계획입니다.
세외수입 이자수입 1억 3595만 원, 꿈나무선수 숙소의 전세계약 기간이 4월에 종료됨에 따라 2억 5000만 원, 2016년도 말 기금 예치금 회수 21억 3545만 5000원과 시 출연금 3억 5000만 원으로 총 수입금은 28억 7104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82페이지 지출 계획입니다.
꿈나무선수 숙소 전세금에 2억 5000만 원, 체육꿈나무 및 엘리트 육성을 위하여 밀양교육청과 각급 학교 교기 체육 육성에 2억 1200만 원, 밀양시 체육회 지원에 2억 1692만 9000원을 지출하고 예치금은 21억 9247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다음은 2017년도 수정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67페이지 세입 부분입니다.
도비보조금 내시 변경에 따른 증감 부분입니다. 세부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8페이지 세출 부분입니다.
체육진흥시설 지원에 국궁장 건립 스포츠파크 조성에 도비보조금 미교부 결정에 따라 도비보조금 3억 원 삭감에 따른 시비 2억 4040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9페이지입니다.
전국 봄철 종별 배드민턴대회에 도비보조금 2000만 원이 내시됨에 따라 시비 20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체육시설사업소 소관 2017년도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수정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체육시설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 설명한 예산안 및 기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소장님 설명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정윤호 위원입니다.
질의에 앞서 오늘 이 자리가 행정국장님께서는 지금까지의 공직생활을 마무리하는 의회의 마지막 자리인 것 같습니다. 본 위원도 국장님과 동년배 친구로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지난 공직생활 동안 밀양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서 문화․예술 분야나 복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주신데 대해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체육시설사업소장님께서도 배드민턴구장 준공과 배드민턴 전국대회 3개 대회를 치르면서 고생하셨고 이제는 과가 바뀌면서 새롭게 사무실을 이전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두 분 다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소장님 행정사무감사 때 본 위원이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읍면동 체육시설 보수 및 정비에 예산이 올라와 있는데 실태조사를 다시 철저하게 해서 체육시설들이 많이 고장이 나고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시설들이 많이 방치되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충분히 읍면 주민들이 활용을 할 수 있도록 보수를 해 주시기를 바라고 327페이지 정문야구장 실시설계비에 2억 원이 잡혀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설명을 해 주시겠습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정윤호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남기지구 하천정비 계획안에 들어있는 사항으로 올 하반기까지 마무리가 될 것으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업무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마무리 될 때 야구장이 1면밖에 없으니까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 바로 실시설계에 관계되는 예산을 잡은 사항이 되겠습니다.
정윤호 위원실시설계하는 야구장이 1면입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예, 현재 1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정윤호 위원1면에 실시설계비가 2억 원이나 들어갑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지금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전체 사업 구역 안에 저희들이 협의를 해서 요구를 해놓은 부분이 실제로 1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정윤호 위원그리고 시장기 배드민턴대회, 시장배 게이트볼대회, 시장기 테니스대회, 시장배 사회인 야구대회 이런 것은 보통 한 이틀에 걸쳐 경기가 치러지는 대회입니다. 그런데 밀양아리랑 축구리그 대회는 본 위원도 축구협회에 등록이 되어 있었습니다만 이것은 몇 개월에 걸쳐서 리그가 치러지고 대회를 할 때 마다 소장님도 잘 아시다시피 심판진을 비롯해서 많은 보조인원이 필요한 대회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똑같이 예산 편성을 700만 원씩 했다는 것은 형평성에 좀 맞지 않는 것 같고 축구협회에서 자체 예산을 가지도록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축구리그에는 좀 더 다른 대회보다 소요경비가 더 드는 만큼 예산이 많이 지원되어야 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듭니다. 경남 실버축구대회 같은 경우에는 "경남도"가 붙은 데는 한 이틀 해도 예산이 1500만 원씩 지원이 됩니다. 그런데 우리 밀양시 자체의 클럽 대항이 있을 때 좀 더 올바른 대회가 치러질 수 있게끔 지원이 해줘야 되는 게 맞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과장님 견해는 어떻습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 8개월 동안 축구리그를 하고 있는데 위원님의 지적과 마찬가지로 예산 지원 부분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차후에 이 부분에 대해서 예산이 증액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정윤호 위원도민체육대회에 우리 밀양 선수단이 출전을 하는데 도민체육대회 출전 비용에 대한 예산이 잡혀 있습니다만 334페이지의 우수선수 도민체육대회 참가에 1억 2200만 원, 도민체육대회 우수선수 육성에 5000만 원 이 부분은 어떤 선수를 두고 우수선수라고 하고 이런 예산을 가지고 집행을 하는 것인지 상세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수선수 지원은 말씀드리자면 우리 시 도민 대표선수로 실제로 우리 밀양 출신의 종목별 선수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타 지역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우리 시 대표로 뛸 수 있는 선수가 참가하는데 필요한 연간 훈련경비를 지원하면서 명분은 우리 시 소속으로 뛰도록 하는 지원금이고 경기 향상을 위한 부분은 고등부가 상당히 약해서 이 부분에 있어서 작년부터 주말 부분에 한 5개월 동안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 지원하는 예산으로 올해부터 예산을 잡아서 첫째로 참가하는 부분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참가를 하지 않으면 최하 1점이라도 따야 하는데 따지를 못합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향후 성적 향상을 위해서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부분입니다.
정윤호 위원타 지역팀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도민체육대회에 우리 밀양시 선수로서 출전하는데 그 선수들이 몇 명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 선수들에게 1년 동안의 밀양시 대표로 출전하는 것으로 해서 지원하는 것이 우수선수 육성 예산 5000만 원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회 참가 1억 2200만 원이라는 것은 몇 명에 대해서 어떻게 지원하는 것인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선수들을 다 합하면 1억7200만 원인데 1억 7200만 원의 예산을 1년 동안 투입을 해서 도민체육대회에 가서 이 선수들로 인해서 좋은 성적이 나오는 것 같으면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우리 밀양의 도민체육대회에서의 성적이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데 너무 예산이 많이, 그 몇몇 선수에게 소요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소장님 아시는 만큼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타 지역 소속은 아니고 타 단체라든지 체육을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예를 들자면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소속이면서 그것은 전국구이기 때문에 도민체전에 우리 선수로서 뛸 수가 있습니다. 그런 선수 부분에 사실 우리 체육 자본이 부족하기 때문에 연결되는 부분, 훈련하는 부분 지원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타 시와 비교해도 저희들이 예산이 조금 적습니다, 적고 그 부분에 있어서 앞으로 지원을 더 해야 될 것 같고 다른 종목에 있어가지고 우리와 비슷한 사천이나 통영 이런 데서는 전국체전에 대비한 종목, 트라이애슬론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기본점수가 5점에서 7점을 더 받기 때문에 앞으로 더 지원을 해주는 것이 우리 시의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윤호 위원그 선수가 몇 명이나 됩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인원은 제가 지금 정확히 파악은 안 되는데 한 20여 명이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윤호 위원그 선수 중에서 도 대표로 차출되어서 전국대회에 나가는 선수도 있습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예, 많이 있습니다.
전국체전은 결국 도 체육회에서 하니까 도 체육회와 연계되어서 도민체전 때는 우리 시 선수로 뛰고 전국체육대회 때는 경남도로 뛰고 그렇게 연계됩니다.
정윤호 위원그것은 물론 전국체육대회에 나갈 때는 경남도 대표로 뛰는데 밀양시 대표로 나갔던 사람이 좋은 성적을 거둬서 도 대표가 되는 선수가 몇 명이나 되느냐, 그리고 물론 그런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내고 체육을 통하여 밀양을 알리기 위해서는 예산을 투입해야 되겠습니다만 본 위원은 지금 배드민턴을 안 하고 있습니다만 이번 배드민턴 대회때문에 구장에 갔을 때 외지에서 온 다른 팀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밀양시청 배드민턴팀에는 현재 소속 감독만 있고 코치는 없지요? ,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예, 코치는 없습니다.
정윤호 위원배드민턴대회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만 여기 동료위원님들 중 배드민턴을 하는 위원님도 계신데 그분들이 하는 말이 밀양시청 소속의 선수들이 뛰는데 코치석에 코치가 없다, 밀양시청에는 코치가 왜 없느냐, 이렇게 도민체전의 우수한 선수에게 예산을 투입할 수 있는 것 같으면 예산을 들여서라도 밀양시청 소속팀의 코치가 있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팀을 비교하자면 타 팀에서는 트레이너까지도 있는 구단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선수들도 조금 정비를 하고 코치, 시설 부분도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정윤호 위원그 부분을 검토를 해 주시고 배드민턴대회를 치르는 기간 동안 본 위원이 느낀 점은 배드민턴대회를 치르면서 우리 시청 서문 상인들이 상당히 좋아했고 시청 서문 경기와 상권이 다시 활성화되었다는 아주 좋은 말씀들을 많이 하셨습니다. 그러나 소장님께서도 본 위원과 같이 축구협회에 몸을 담고 있으면서 각 타 시․군의 축구대회에 참여를 해봤습니다만 만약 경주에서 초․중․고등학교 축구대회가 열릴 때 차를 타고 가보면 경주시내 입구에 딱 들어서면 지금 경주에서 전국 초․중․고등학교 축구대회가 열리고 있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가 있습니다. 왜? 보셨죠? 길거리에 현수막으로 도배를 해놨습니다. 모든 경주에 있는 단체들이 참가선수단 환영 현수막을 다 걸어놨습니다. 그리고 저녁에 숙소에는 안 가봤습니다만 운동장에도 가면 그 단체가 일촌 맺듯이 맺어가지고 전부 다 와서 응원도 하고 음료도 제공하고 학부모들에게는 커피도 제공하는 모습을 봐 왔습니다. 그래서 아쉬운 게 우리 밀양에도 그런 세계대회나 전국 배드민턴대회를 한다면 밀양의 관변단체나 사회봉사단체들이 같이 우리 시에서 통보를 해서 환영 현수막도 좀 걸어주고 준결승, 결승전이 있을 때는 가서 관중석에 앉아서 응원도 보내주고 또 가서 출전하는 선수들에게 따뜻한 차 한 잔으로써 격려도 해주고 이런 모습을 보여서 정말 밀양이 배드민턴의 고장이다, 밀양에 가니까 전 시민들이 선수와 함께 배드민턴을 즐기는 그런 고장이더라, 우리도 전지훈련이든 뭐든 앞으로 밀양에 가서 해보자, 이런 마음이 들게끔 참가한 선수들이 그런 마음이 들도록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밀양을 통과하거나 밀양에 들어왔을 때 어느 곳을 가도 지금 밀양에서 전국 배드민턴대회가 열리고 있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게끔 내년 대회부터는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써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예, 내년도 전국대회 단위 이상은 각종 단체와 필요한 부분을 충분히 사회단체와 협의해서 체육부서에서 주관해서 시내 전체에 경기에 맞는 축제분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윤호 위원반듯한 배드민턴 구장을 갖춘 만큼 밀양시가 배드민턴의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시민들이 배드민턴을 즐기고 함께하는 그런 대회가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달라는 것을 당부 드리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필호 위원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필호 위원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오늘 이 자리는 2017년도 체육시설사업소 예산 심의의 자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체육시설사업소의 체육시설물 관리 행정에 있어서 상당히 의미하는 사항이 있어서 꼭 먼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체육시설사업소의 체육시설물 관리는 앞으로 제가 알기로는 새로 설립되는 시설관리공단으로 사무가 이관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칫 마무리가 허술해질 수 있는 상황에서 체육시설물 관리에 있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그동안 밀양강변의 여러 가지 체육시설물이 양성화되지 못하고 미완의 시설물로 있던 부분을 깨끗하게 양성화시키고 또 그 가운데서 여러 가지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라든지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관계 기관을 여러 번 찾아서 이해를 시키고 설득을 시킴으로써 비용 부담도 줄이고 그동안 운영 관리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던 걸 깔끔하게 양성화시킴으로 해서 매듭을 잘 지은 체육시설사업소의 그동안의 노력, 특히 거기에는 담당을 했던 분이 제가 알기로는 이정우 주사인 줄 알고 있습니다. 그 노력에 대해서 정말 격려를 드리고 싶고 우리 시는 이러한 체육시설사업소 담당자의 적극적인 노력을 공정하게 평가해야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우리 시의 다른 부서들도 모범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동안 진행해왔던 노력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점을 꼭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331페이지 자산 및 물품취득비 차량구입비용이 있는데 이 부분은 앞으로는 어떤 정도로 어느 부서에서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박필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승합차량 구입 관계입니다. 이 차량은 체육회의 사용 용도로 예정하고 타 시․군에는 업무용, 출장용 차량이 있는데 저희 시․군에는 없어서, 거의 마지막입니다, 타 시․군에 비하자면. 그래서 편의상 꼭 있어야 될 차라서 구입을 하려고 합니다.
박필호 위원334페이지 도민체육대회 우수선수 육성 사업비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실시해 오던 사업 아닙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계속 하던 사업 맞습니다.
박필호 위원그런데 이게 예산서상으로는 왜 신규사업처럼 편성이 되어 있습니까? 예산과목을 바꿨습니까? 어째서 이렇습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아닙니다. 위에 1억 2000만 원에 대해서 말씀드린 것이고 밑에 우수선수 육성은 작년 추경에 3100만 원으로 잡은 사업이었고 올해부터는 본 예산에 잡아서 육성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필호 위원그 다음에 전국 양궁대회도 전년도에는 추경사업으로 했던 겁니까? 335페이지 골프대회 같은 경우에도 다 신규 편성되는 것처럼 편성되어 있습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전국 양궁대회는 작년에도 실제로 했는데 양궁협회 총회가 1월 달에 개최되기 때문에 도 양궁협회장을 맡고 있는 시장님께서 총회에 가서 이 경기를 실제로 따와야 될 사업이고 어느 정도 실무진하고는 접촉이 되어있고 협의가 되어있는 사항인데 1월 달이 되어야 총회 때 확정이 될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박필호 위원덧붙여서 전국 파크골프대회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예, 전국파크골프대회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 시의 파크골프장이 전국적으로 최고라고 명성을 날리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전국대회로 각 시․도별로 순번이 순회적으로 돌아갑니다. 그래서 경상남도 차례가 되었고 저희보다 조금 못한 데가 양산이 있습니다. 양산이 유치를 하려고 저희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여건이 우리가 훨씬 낫고 도 협회장을 우리 시 출신이 맡고 있어서 이 대회가 나름대로 전국대회니까 내년에 유치를 하려고 합니다.
박필호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빠뜨린 게 있어서 건의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지금 가곡동 체육공원 축구장 보수에 1억 8000만 원이 잡혀있는데 거기에 가보면 본부석 쪽 제방에서 내려오는 배수로가 비가 적게 올 때는 괜찮은데 비가 많이 오면 물이 배수로로 들어가지 않고 축구장으로 바로 쏟아집니다. 그래서 마사가 씻겨 내려가고 운동하는 트랙 자체가 다 씻겨 내려가 버리는데 그 부분을 보수하면서 검토를 해서 제방에서 내려오는 배수로의 물이 트랙 옆으로 돌려놓은 배수로로 유입이 될 수 있도록 한번 챙겨봐 주시고 정말 이 자리에서 아쉽다는 말씀을 하나 드리겠는 게 체육시설사업소가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 배드민턴 대회도 잘하고 행정사무감사 자료도 잘 만들어서 상임위에서 사실 우수부서로 선정을 해서 포상을 하려고 했습니다만 선거법 상 포상하지 못해서 좀 아쉽고 체육시설사업소가 우수부서가 위원회에서 선정이 되었다는 것을 축하를 드립니다. 그래서 가곡동 축구장 부분 보수를 할 때 배수로 부분을 꼭 한 번 더 챙겨봐 주시고 운동하는 트랙이 배수로에서 나온 물로 인해서 유실되고 씻겨 내려가지 않도록 기존에 있는 배수로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축구장 정비 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현장에 가봤기 때문에 트랙이 낮다는 것을 느꼈고 보수를 해야 되는 것도 느꼈습니다. 그리고 저희 부서를 우수부서로 선정해 주신 것만으로도 영광으로 생각하겠습니다.
정윤호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김상득 위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최근의 밀양시가 눈부시게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이 예술 부분과 체육 부분입니다. 체육을 통해서 생동감 있는 도시로 변화하고 있구나, 강변을 중심으로 파크골프장이라든지 풋살장이라든지 족구장이라든지 이런 것을 시설한 이후에 주말이나 평일에 시민들이 많이 운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밀양이 정말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직원 여러분들의 그동안의 노고 덕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 예산 심의의 날을 맞이해서 먼저 수고하셨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조금 아쉬운 것은 체육시설을 하면서 모든 시설을 완벽하게 하지는 못하겠지만 어느 정도 벤치마킹이라든지 다른 지역 견학을 통해서 면밀하게 검토한 후에 시설을 하면 참 좋지 않겠나 생각이 듭니다. 지금 정문야구장 실시설계비가 한 2억 원 정도 되는데 총 예산금액이 얼마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지난 가곡동 야구장 건립을 하면서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선수들 덕아웃이 없어가지고 야구협회에서 컨테이너 박스를 임시적으로 설치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도 처음 야구장 시설을 하다보니까 그런 빠진 부분이 있지 싶습니다. 그래서 차후에 정문야구장을 할 때는 덕아웃 부분도 다른 지역을 면밀히 살펴본 후에 이 부분을 추가적으로 같이 공사를 해야 되지 않겠나 생각이 들고 현재 가곡동에 있는 야구장은 화장실 쪽을 보면 세면장 시설이 아직까지 안 되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가곡동 야구장에는 부산 인근의 동호회라든지 우리 지역 야구동호인들이 많이 참여해서 주말에 경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편의시설을 제공하기 위해서 그런 부분도 보완해야 되지 않겠나 생각이 듭니다. 그런 부분이 검토되어 있습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김상득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 강변이기 때문에 영구적인 화장실 시설은 불가합니다. 그 부분은 이동식으로 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예산을 확보해서 가능한 한 그런 시설을 설치해서 이용에 편리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이동식은 되어 있는데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영구식이 아니고 세면기구라도, 손 씻고 얼굴이라도 씻을 정도의 시설이라도 해줘야 되지 않겠나, 수도시설을 말하는 것인데 그 부분이 빠져있는 것 같고 그리고 설치하는 정문야구장에 총 예산 금액을 대략적으로 얼마 정도 편성하려고 합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실시설계 방향이 인조 경기장을 한다든지 마사로 한다든지 이 방향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질 텐데 잘 하려면 15억 원 정도는 잡아야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그래서 가곡야구장에 빠진 부분을 보완도 하고 지금 실시하려고 하는 사업도 잘 챙기셔서 지금 야구 같은 경우에는 인근 주변에서 동호인들이 많이 오고 있기 때문에 편의시설은 제대로 된 시설이 되어야 되지 않겠나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시민체육대회를 읍면동에 각 600만 원씩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사실 수년 전부터 지원금액이 500만 원에서 600만 원 정도인 것 같은데 보통 행사를 보면 읍면동에서 한 2000만 원 이상이 소요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경제적으로도 어렵고 기업도 사실 별로 없어서 개인적인 스폰서에 의해서 회원들의 참가부담금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가 인상 부분이라든지 현실에 좀 맞게 어느 정도 50∼60% 정도의 지원을 해줄 필요성이 있지 않나 싶은데 몇 년 전부터 600만 원이었습니까? 그 과정을 혹시 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정확히는 기억하지 못하겠는데 아마 제가 체육지원계장 처음 할 때가 2006년도였는데 그 당시에 500만 원 하다가 한 2년 정도 지나서부터 600만 원으로 올라간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김상득 위원벌써 수년이 흘렀지 싶어요. 그런 것을 봐서 우리가 물가상승이라든지 각 지역에 많은 체육인들과 주민들에게 부담을 주면 안 된다는 거죠. 그래서 어느 정도 이 부분을 반영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검토를 해 주시겠습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예, 인상된 지도 오래되었으니 차후에는 충분히 검토하고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그리고 이번 배드민턴 세계대회라든지 실업대회를 치를 때와 우리 지역에서 당일 코스의 체육대회를 치를 때 보면 그 차이점을 현저하게 눈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치르는 대회는 지역 경제와 연관성이 많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번에 세계대회를 치르면서 시청 서편 쪽의 상가라든지 숙소라든지 음식점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이런 것을 볼 때 중장기적인 대회를 준비를 한다든지 앞으로 전지훈련도 마찬가지겠죠, 그런 대회를 많이 준비를 해야 되지 않겠나 생각이 듭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정말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는 배드민턴 한 종목만 치더라도 엘리트대회, 전국대회 등 7일 이상 되는 대회를 치러야 시내가 시끌벅적하고 여관도 차고 식당도 잘 운영되고 지역경제와 연계가 되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있어서 지난번에 두 큰 대회를 하면서 대한배드민턴협회의 임원진과 계속 협의를 해서 요청하고 있고 연말이 끝나기 전에 대한배드민턴협회도 봄철 대회는 3년간으로 다년간 계약을 했지만 대회를 연속적으로 할 수 있는 다년계약을 위해서 곧 출장도 가고 해서 우리 시에서 큰 대회를 많이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려고 계획하고 있고 발로 힘껏 뛰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아무튼 고생이 많습니다. 보통 당일치기로 행사하는 부분은 밀양 지역 내 축구동아리라든지 협회에서 치러지는 행사고 그 외에 보면 최근에는 배드민턴 행사를 했는데 여러 가지 축구라든지 야구라든지 각 종목별로 검토를 해서 중장기적으로 대회를 치를 수 있는 부분을 한번 점검할 필요성이 있지 않겠나 생각이 듭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체육시설사업소장님 이 자리가 감회가 새로운 자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동안 너무나 고생 많이 하셨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방금 김상득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읍면동 시민체육대회에 대해 저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내는 잘 모르겠지만 읍면 쪽에는 회장님을 바꾸기가 엄청 어렵습니다. 그리고 너무나 많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읍장님, 면장님이 고민을 엄청 많이 합니다. 그래서 부담감을 주지 않기 위해서, 이런 좋은 행사를 할 때 그런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보니까 엄청 힘들어하거든요. 꼭 이것을 반영해 주십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정말 마음 편하게 모든 행사를 치를 수 있도록 우리 시에서 신경을 써 주셔야 될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328페이지 어르신 생활체육지도자하고 일반생활체육지도자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르신 생활체육지도자는 어떤 활동을 하십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어르신 생활체육지도자는 주로 게이트볼, 당구, 스포츠댄스, 나이 드신 분들이 하는 분야갸 되겠습니다.
이주옥 위원여기 보니까 일반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어르신 생활체육지도자 배치에 보면 사업 위치가 전 지역입니다. 그런데 지도자를 16개동에 어떻게 배치를 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생활체육지도자가 10명이 있습니다. 그 10명의 어르신이나 일반생활체육지도자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지도를 할 수 있는 장소가, 공간이 확보되어야 됩니다. 예를 들자면 당구 지도를 하려면 읍면에 지금 당구장이 좀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런 여건이 되는 곳 위주로 지도자 출장과 업무 지원의 계획서를 짜서 읍면동으로 출장을 나가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그러면 어르신 생활체육지도자들이 다 출장을 갈 수 있는 게 읍면동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까?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게이트볼장이 있는 데도 있고 어느 정도 있기는 하지만 그 종목 하나만 치더라도 없는 곳도 있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우선은 그런 여건이 되는 위주로 해서 지도자를 편성해서 출장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시민의 권리로 어르신 생활체육지도자 운영을 하려면 시설이 안 되어있는 곳에는 읍면동에 이런 시설을 갖추도록 해서 전체적으로 공평하게 돌아가도록 하는 게 우리 시 집행부에서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고르게 돌아가야만 불만이 없을 것이고 사실 어르신들은 시골에 더 많습니다, 이런 시설이 안 되어 있는 곳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같이 누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도록 전체적인 진단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행정국장 조영진오늘 질의를 주신 의견을 요약을 해보겠습니다. 정말 좋은 질책을 많이 해 주셨습니다. 정윤호 위원님께서 전국 배드민턴 대회 시에는 참가팀별로 봉사단체를 매칭을 시켜서 플랜카드도 걸고 응원단에도 관심을 보이고 해서 배드민턴 메카 도시로서의 도약이 필요하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을 합니다. 그 부분을 열심히 실천하도록 하겠고 박필호 위원님께서 그동안 밀양강 불법 체육 시설물로 수십년 간 낙인이 찍혀오던 것을 체육시설사업소의 각고의 노력 끝에 모두 양성화를 시켰다는 부분에 노고도 치하해 주셨고 김상득 위원님과 이주옥 위원님께서는 시민체육대회 하는데 읍면동의 부담이 너무 크다, 실제로는 2000만 원 정도의 경비가 나가는데 600만 원을 지원해 주면 나머지는 체육단체가 읍면동장에 다니면서 격려금, 찬조금으로 받아서 하는데 그게 쉽지가 않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다만 50∼60% 정도라도 지원해 줘야 된다는 부분은 정말 집행부에서는 따갑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추경에라도 감안을 해서 읍면동의 부담을 줄이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올해가 지나면 체육시설사업소에서 교육체육과로 명칭이 바뀌는데 도시가 팽창함에 따른 취미와 건강 이런 부분에 대해 제일 일이 많고 커져가는 게 체육 분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올해 정말 체육시설사업소에서 많은 성과를 내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2016년도 밀양 요넥스코리아 배드민턴 대회는 정말 큰 성과를 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큰 것은 읍․면에 가면 낙동강을 끼고 있는 지역들은 무허가 시설이 양성화되지 않은 부분에 정말 큰 애로사항이 있었는데 체육시설사업소에서 큰 성과를 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간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체육시설사업소장님 발언할 기회가 별로 없지 싶은데 마지막으로 밀양체육 발전을 위해서 소감이나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간단하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그동안 체육시설사업소가 2006년도 11월 18일부로 공공시설사업소에서 명칭이 바뀌어서 올해 말로 부서 명칭이 바뀌게 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문화체육과에서 체육지원계 업무를 안고 공공시설사업소로 가서 체육시설사업소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옆에 계신 국장님께서도 체육시설사업소장을 하셨고 저는 부서 명칭이 마감되는 부서장으로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그동안 체육 분야의 계장으로서 소장으로서, 소장으로서는 기간이 짧았지만 여러 가지를 한다고 열심히 했는데 성과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아서 감사드리고 저보다도 직원들이 정말 힘들었습니다. 1년 동안 주말에 실제로 겨울 한철도 사실 마라톤 때문에 쉬지를 못합니다. 그리고 여름철까지 배드민턴 경기장이 생기다 보니까 학생들은 방학이 되어야 전지훈련을 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뒷바라지를 해야 되는데 어쨌든 체육부서에 왔으니까 저희들의 임무는 완수하는 게 공무원의 도리이고 지금까지 한 부분도 열심히 했다고 생각하지만 연초에 새로운 부서로의 이동과 있는 사람에 여러 가지 인사이동으로 변화가 있겠습니다만 이 분야에 있는 동안은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하겠고 그동안 많은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체육시설사업소장님을 비롯한 직원 한 분, 한 분께 그동안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도 아마 배드민턴 선수팀과 각 클럽에 순회 레슨을 다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말 야간에 고생이 많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체육시설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0분 회의중지)


(11시 07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정규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밀양시립도서관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입니다.
시립도서관 소관 2017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337페이지입니다.
세입은 전체 예산액 405만 원으로 전년도 대비 800만 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보조금은 도비보조금 100만 원은 북스타트 운동에 따른 도비보조금입니다.
338페이지입니다.
세출 전체 예산액은 17억 9641만 3000원으로 전년도 예산액 15억 3594만 7000원보다 2억 6046만 6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공공도서관 운영은 14억 6307만 2000원으로 전년도 예산액 11억 9800만 3000원보다 2억 6506만 9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서관 행정입니다. 인건비의 기간제 근로자 등 보수는 인건비 상승에 따라 730만 2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일반운영비는 3억 5480만 1000원으로 전년 대비 1985만 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내역은 사무관리비에서 전년 대비 2250만 원 감액하였으며 공공운영비는 전년도 대비 240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재료비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편성하였습니다.
340페이지입니다.
시설비는 도서관 이용자의 편익과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하여 2억 6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노후된 잔디 블록, 주차장 정비를 위하여 8000만 원을 증액하고 지하탁구장을 강화마루바닥으로 이용자의 부상 위험 방지를 위하여 체육관용 마루 교체를 위하여 편성하였으며 본관 LED조명등 교체로 96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자산취득비는 개인정보보호시스템 장치를 위해 1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민간자본이전의 민간자본보조사업은 관내 작은도서관 1개소 신규 등록에 따라 300만 원을 지원하는 보조사업이 되겠습니다. 자치단체 등의 자본이전 6000만 원은 밀양도서관, 하남도서관에 각각 3000만 원씩 도서구입비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자산취득비 예산액은 1억 1100만 원으로 본관 도서 및 비도서 구입 자료가 되겠습니다. 도서관 운영의 인건비의 기간제 근로자 등 보수는 인건비 상승에 따라 301만 2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일반운영비는 9016만 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39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사무관리비는 전년도 대비 51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으며 341페이지 행사운영비의 독후감대회 등에 12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국내여비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편성하였습니다. 시책업무추진비는 50만 원을 감액 편성하고 전산개발비는 밀양향교 내 작은도서관 설치 시 본관과의 상호대차 프로그램 설치를 위하여 10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기타보상금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편성하였습니다.
342페이지 자산 및 물품취득비의 열람실 사물함 추가 설치를 위하여 25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는 280만 원을 증액 편성하고 일반보조금 북스타트 자원활동가 감소에 따라 352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도서구입비 영어도서관 자료구입비로 전년도와 동일하게 편성하였습니다. 인건비의 기간제 근로자 등 보수는 163만 5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343페이지 일반운영비의 사무관리비는 전년도 대비 64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증액 내역은 운영수당의 영어독서프로그램 원어민 강사 수당 320만 원과 방학특별프로그램 32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344페이지 시책추진업무추진비는 5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기타보상금은 168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작은도서관 운영의 인건비는 기간제 등 보수는 인건비 854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일반운영비는 작은도서관 개관 후 운영비로 사무관리비 160만 4000원, 공공운영비 42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45페이지 작은도서관 개관에 따른 행사운영비로 7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전산개발비는 95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이는 도서관 관리시스템 및 상호대차, 자료 검색 프로그램 설치비입니다. 기타보상금은 작은도서관 자원봉사자 운영에 따른 보상금 9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산 및 물품취득비 910만 원은 작은도서관 보안장치 설치 및 자동화 시스템 장비 구축비입니다. 행정운영경비의 일반운영비에서 343만 3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인건비 보수에서 직원 초과근무수당으로 191만 6000원을 증액 편성하고 무기계약 근로자 보수에서 534만 9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346페이지 기본경비 사무관리비에 33만 원을 증액 편성하고 자산취득비에서 182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시립도서관 소관 2017년도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시립도서관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 설명한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영자 위원입니다.
341페이지 연구개발비 해가지고 1000만 원이 예산 편성되어 있는데 어떤 연구개발비입니까?
○ 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이 부분은 정부합동평가 항목인데 작은도서관 중에서 공립 작은도서관이 설치되면 공립 작은도서관에서 본관의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본관에서도 작은도서관의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려고 1000만 원으로 본관에 시스템을 설치하는 설치비라고 프로그램 개발 설치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영자 위원전산개발비가요?
○ 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설치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영자 위원그리고 344페이지 중간부분의 기타보상금에 영어도서관 자원봉사자 보상금, 자료실 서가 정리 및 안내 해가지고 시간당 1만 원씩 2명 5일 12개월, 주말 영어책 읽어주기 지원 및 안내, 또 리딩 버디 영어책 읽어주기 이것은 아르바이트를 쓰는 겁니까?
○ 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예, 전임강사를 쓰면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자원봉사자를 활용해서 수당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함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조영자 위원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관장님 340페이지에 보시면 주차장 정비가 있는데 주차장을 어떤 식으로, 확대한다는 겁니까? 어떤 식으로 하기에 8000만 원이 계상되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주차장이 지금 잔디블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그게 울퉁불퉁하게 파여가지고 저희들이 깔아봤습니다. 깔아보니까 먼지가 너무 나가지고 예산 부서와 협의해서 감사계의 토목직이 직접 와서 이것을 전체적으로 설계를 바꾸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해서 바닥 전체를 드러내고 다시 재설치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여름이 되면 먼지가 날려서 도저히, 도서관 이용자들도 불편하고 울퉁불퉁해서 물도 고이고 해서 할 수 없이 교체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아스콘 포장으로 하는 것으로 계획을 했습니다.
김상득 위원좀 안타깝습니다. 시설이 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그런 것도 감안을 못하고 시공을 해가지고 지금 불편이 초래되었다는 것은 예산 낭비가 아닌가 생각이 들고 그리고 바로 밑에 보면 지하탁구장 바닥 보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부분도 당초에 설치해 놓고 나니까 너무 미끄러워가지고 일부 부상자가 생길 위험도 있고 그래서 탁구동호회에서 탁구대회를 하면서 시장님께 건의도 했고 실질적으로 저희들이 다녀 보니까 좀 미끄러워서 노인들의 위험 부상이 많아서 바닥이 미끄럽지 않도록, 바닥을 교체하지 않으면 운영하기가 힘이 들어서 교체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이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지하탁구장 바닥 교체를 한 2∼3년 전 2000만 원 이상을 들여서 시공을 했습니다. 그래서 위쪽이나 지하탁구장 바닥 부분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당초에 재질이라든지 재료라든지 시공할 때 이런 것을 감안했으면 이런 예산 편성이 불필요하게 올라오지를 않는다는 겁니다. 앞으로 시공할 때 한 번 더 면밀히 살펴보고 탁구장 바닥이라든지 재료를 잘못 선택을 하면 미끄러운 재료가 들어오니까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신중을 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탁구장 설치할 때 탁구협회와 잘 아시는 분들과 의논을 해서 다시 재보수하지 않도록 완벽한 설계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밀양시립도서관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과장님 올해 퇴직하시지요?
○ 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예.
○ 위원장 정정규정말 그간 우리 시 발전과 도서관 운영에 대한 고생을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의 밀양시의 발전이나 앞으로 도서관이 나아갈 발전 방향, 소감이 있으면 간단하게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한 가지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들 도서관의 전산장비가 처음에 영어도서관이 없을 때에는 용량이 충분하게 설치되었는데 영어도서관이 들어오고 정부에서 책이음 대차 서비스가 구축되다 보니까 전산장비를 전부 교체해야 될 문제가 발생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1∼2000만 원이 아니라 몇 억이 들어가기 때문에 연차적으로 많은 예산을 요구할 가능성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앞으로 영어도서관의 전산시스템 부분은 필히 바꾸지 않고는 원활한 운영을 하기가 힘이 들기 때문에 연차적으로 많은 예산이 요구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어도서관의 시설물 자체가 당초에 환경 정비를 하고 나서 유리라든지 코팅 부분을 아직 정비를 안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비오는 날 보면 유리창에 빗물이 들어오고 막이 형성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시설장비유지비 쪽 예산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을 위해서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 정정규예, 도서관장님 그간 오랜 공직생활에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축하를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옆에 계시는 국장님도 마지막이시지요? 우리 시 발전이나 오랫동안 공직생활을 하면서 시민들을 위해 헌신하셨는데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행정국장 조영진저는 앞 시간에도 이야기했지만 밀양시의회가 굉장히 발전한 모습을 보고 나갑니다. 예전에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주로 인맥 중심으로 시간 때우기 식으로 많은 외지에 있던 날아가는 풍문으로 질타도 하고 그랬었는데 실질적으로 이번 의회부터는 너무 공부도 많이 하시고 오히려 우리 직원들보다도 많은 정보를 가지고 계시고 현장행정을 접목시키려는 그런 부분이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공무원들은 서류에 의존하는 것이 많은데 그런 부분에 의원님들이 가교가 되어서 현실행정으로 접목시켜 주시고 지적해 주시는 부분에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밀양시의회의 많은 발전을 기원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밀양시립도서관장님과 국장님 정말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축하를 드립니다. 퇴직하시더라도 시민들과 시의 발전을 위해서 많은 애정을 쏟아달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밀양시립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5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3분 회의중지)


(11시 26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정규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건행정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보건행정과장 배영환입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2017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264페이지 일반회계 세입 분야입니다.
세입예산 총액은 20억 6310만 9000원으로 전년도 대비 4억 7559만 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세입예산이 감된 주 요인은 농어촌 보건지소 등 이전 신축사업 완료 단계에 따른 국․도비보조금 감액 부분이 되겠습니다. 세목별로 편성 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경상적세외수입의 수수료 수입 9668만 8000원은 운전면허 적성검사와 건강진단비 등 증지수입이 되겠습니다. 사업수입의 의료사업수입 3억 7083만 3000원은 보건소와 9개 보건진료소 진료수입과 예방접종수입으로 전년도 대비 703만 3000원이 증가되었습니다.
265페이지입니다. 임시적세외수입 260만 원은 의료 및 약사법 위반 과징금과 과태료 수입입니다. 보조금 중 국고보조금은 10억 7304만 8000원으로 전년 대비 3억 7090만 2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시․도비 보조금 역시 5억 1989만 5000원으로 전년 대비 9690만 7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이는 농어촌 보건소 등 이전 신축사업이 우리 시의 경우 대부분 마무리되어서 2017년도에는 농어촌 보건소 장비 구입 사업만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267페이지 일반회계 세출 예산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총액은 43억 6513만 3000원으로 전년 대비 8억 4455만 2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예산과목별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농어촌 보건소 등 이전 신축의 자산취득비 2억 8425만 원은 국․도비 지원사업으로 보건기관의 의료장비 현대화 사업 추진을 위한 병리실 효소면역검사기 등 6종 29대 구입에 소요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268페이지 자치단체 등 이전 게놈기반 바이오프로젝트 사업의 4907만 원은 울산광역시와 연계하는 사업으로 경상적대행사업비가 되겠습니다. 보건행정의 인건비 4211만 원은 보건소 청사관리 인부임입니다. 보건행정운영의 일반운영비 3억 832만 원은 보건소와 9개지소 운영에 필요한 사무관리비 등 공공운영비입니다.
270페이지 민간이전 의료 및 구료비 1억 5684만 원은 보건지소 진료약품 및 의료소모품 의료지원 의약품 구입비이며 시설비 및 부대비 5500만 원은 보건소 LED조명 설치와 장애인 주차시설 정비 등에 소요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자산취득비의 자산 및 물품 취득비 2790만 2000원은 보건지소의 심폐소생술 마네킹 구입 등의 예산입니다.
271페이지 국가예방접종사업의 의료 및 구료비 예산 12억 2994만 원은 국․도비 사업으로 만 12세 이하 어린이 예방접종과 성인 예방접종, 다문화가정 홍역 예방접종 시행 예산으로 국․도비 보조금 내시에 따른 전년 대비 1억 8443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예방접종등록관리 인건비 1054만 8000원은 예방접종실 공무직 근로자 육아 대체인력 예산이 되겠습니다.
272페이지 중간 부분에 예방접종의 민간이전 의료 및 구료비 1억 1075만 원은 시 자체 예방접종사업의 약품비 구입 예산이 되겠습니다. 사회보장적 수혜금 1억 4997만 1000원은 한센간이양로시설 운영 및 재가한센인 생계비 국․도비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273페이지 사회보장적수혜금 1억 1160만 원은 전액 국비사업으로 한센 피해자에게 월 15만 원씩 지원되는 지원비가 되겠습니다. 보건소 결핵관리사업에 7084만 4000원은 기간제 근로자 인건비와 결핵환자 검사 및 진단비, 중학생 결핵 조기발견 검진비 등 예산으로 보조금 가내시 통보에 따라 51만 6000원을 수정예산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274페이지 결핵 고위험군 등 취약계층 결핵 및 잠복결핵 검진 의료 및 구료비 458만 원은 취약계층이나 교정시설, 집단시설 등에 대한 결핵관리 예산으로 이 역시 보조금 가내시 통보에 따라 4432만 4000원을 수정예산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75페이지 의료 및 구료비 1846만 원은 에이즈 및 성병 검진 진료 및 진단시약 구입비로 보조금 가내시 통보에 의하여 수정예산에 677만 4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감염병 관리 FMTP ll 교육 349만 2000원은 감염병 전문가 과정 교육비로 역시 보조금 가내시 통보에 의해서 수정예산에 5만 50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276페이지 감염병 예방 및 환자관리의 자산취득비 275만 원은 생물테리 감염병 개인장비 구입 예산이 되겠습니다.
276페이지 하단에서 277페이지까지 방역소독관리에 대한 인건비 일반운영비 재료비 자산취득비로 3억 2677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77페이지 하단 부분에서 278페이지입니다.
병리검사실 운영을 위한 의료 및 구료비 2916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증액된 사유로는 검사 건수 증가와 시약 구입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민간이전의 365안심병동 사업 2억 505만 6000원은 간병 인건비를 지원하여 어려운 계층의 간병부담 경감을 도모하는 전액 도비사업이 되겠습니다. 저소득층 자녀 무료안경 지원사업 230만 원은 저소득층 초․중․고등학생 1인당 5만 원의 안경 지원비가 되겠습니다.
279페이지 의료서비스 일반보상금 700만 원은 약사법 위반 공익신고 보상금, 소비자의료기기 감시원 활동비가 되겠습니다. 민간이전 의료 및 구료비 210만 원이 증액된 360만 원은 자동제세동기 배터리 및 패드 교체 예산이 되겠습니다. 보건행정과 행정운영경비와 재무활동비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281페이지 보건진료사업 특별회계 예산입니다.
전체 세입은 18억 3467만 원으로 2016년 대비 1억 2637만 1000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세입 감소의 가장 큰 이유로는 보건진료소 시설비 국․도비 감소가 되겠습니다. 목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경상적세외수입의 의료사업수입은 9억 7446만 원으로 2016년 대비 1890만 원이 증가했으며 의료사업수입의 증가는 만성질환자 등 투약일수 증가가 되겠습니다. 이자수입이 1531만 원에서 510만 원이 감액된 1021만 원으로 보건진료소 특별회계 정기예탁금 이자율 감소에 따른 예산입니다. 하단 부분 순세계잉여금 8억 5000만 원은 2016년도 특별회계를 운영되고 예상되는 잉여금으로 전체 세입의 46%를 편성하였습니다.
282페이지 특별회계 세출입니다.
전체 세출은 18억 3467만 원으로 전년 대비 1억 2637만 1000원이 감소되었으며 이중 세출예산을 편성하고 남은 예비비가 6억 3451만 5000원으로 전체 세출액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목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시설비 8499만 6000원으로 백산보건진료소 시설 개선에 따른 예산이 되겠습니다. 인건비는 1억 1849만 9000원으로 15개 보건진료소 운영에 따른 기간제 근로자와 단기근로자, 조경관리 인부임으로 사용이 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282페이지 하단 부분에서 284페이지 상단 부분 일반운영비 3억 5934만 원 중 사무관리비가 1억 9715만 원 전체 세출의 10.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무관리비로 보건소 운영에 따른 의료장비 수선이라든가 CCTV나 비상벨, 용역수수료 등이 되겠습니다.
283페이지 공공운영비 1억 6219만 원은 이중 공공요금 제세가 9675만 원, 연료비가 1620만 원, 시설장비 유지비 4654만 원, 차량선박비가 270만 원이 되겠습니다.
284페이지 중간 부분 민간이전의 의료비 및 구료비입니다. 보건진료소 진료의약품 및 소모품 구입을 위한 예산으로 전년 대비 2700만 원이 감액된 4억 6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시설 및 부대비 5950만 원이 증액된 9150만 원은 보건진료소의 장애인 주차시설 점검 시 지적된 사항으로 장애인 주차시설 정비와 보건진료소 서지보호기 설치 등 노후된 진료소 시설 개선비가 되겠습니다. 자산취득비 4517만 원이 증액된 7172만 원은 15개 보건진료소에 필요한 의자라든가 각종 의료장비와 신규사업으로서 응급상황 시 올바른 대처를 위한 심폐소생술 상설실습장 운영에 필요한 마네킹이라든가 자동제세동기 비품 구입 예산이 되겠습니다.
285페이지 예비비 6억 4351만 5000원은 특별회계 중 총 재원 중에 세출예산을 편성하고 난 뒤의 예산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행정과 소관 2017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 설명한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정윤호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위원과장님 설명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예산 편성은 이렇게 다 잡아놓고 사실 집행을 하지 못하고 공직에 물러나는 과장님 3회 추경이나 행정사무감사 때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다시 한 번 정말 밀양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서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한 가지만 묻겠습니다. 270페이지 보건소 LED 조명등 교체가 있는데 이 부분은 LED조명등 일부 교체를 하고 남은 부분을 하는 겁니까, 아니면 전체를 하는 겁니까?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정윤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일부 하고 못한 부분에 대해서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정윤호 위원그렇지요? 그래서 2500만 원이 잡혀있는데 시립도서관 같은 경우에도 9600만 원의 예산이 드는데 전체 다 하는데 2500만 원 가지고 되지 않겠다 싶어서 과장님께 질의를 드려봤습니다. 그러면 하고 남은 일부분만 마무리하는 거죠?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예, 그렇습니다.
정윤호 위원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주옥 위원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게놈기반 바이오메디컬 산업 육성은 지금 울산시와 같이 하는 사업이지요?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예, 그렇습니다.
이주옥 위원이 게놈바이오프로젝트 사업이 어떤 건지 설명을 간단하게 해 주십시오.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이주옥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사업은 2016년도부터 2018년까지 3개년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은 울산광역시와 우리 시가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샘플 수집을 합니다. 그래서 그 자료를 가지고 건강이라든가 각종 종양세포 분석을 해서 개인의 건강상태도 점검하고 이것을 하나의 사업화해 나가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주옥 위원제가 게놈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니까 유전자와 염색체를 합친 것을 게놈이라고 하지요? 그러면 지금 과장님 설명을 조금 알아듣기 쉽게 소장님이 말씀 좀 해 주십시오.
○ 보건소장 천재경이 사업은 한국표준형유전자 지도를 만드는 겁니다. 한국사람이 어떤 유전자에, 각 인종마다 유전자가 다른 데 표준유전자를 만들어가지고 이 유전자에 어떤 변형이 일어났을 때 어떤 암이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가를 연구하는 것인데 이게 우리 시민들에게는 어떻게 혜택을 주느냐면 뽑힌 사람이 피를 뽑아주면 그 유전자의 정보를 분석해서 앞으로 이 사람이 어떤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정보를 그분에게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무작위로 1000명을 뽑아서 합니까?
○ 보건소장 천재경대상자가 20대 등 정해져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알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보면 지금 예산서 중간 페이지가 빠졌는데 보건소의 결핵관리에 대해서 등록된 결핵 환자수가 120명이 맞습니까?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이주옥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결핵환자는 완치가 되어야 퇴록이 되고 중간에 새로 발생하면 관리가 되기 때문에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관리 중에 있는 결핵환자는 93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많이 나아졌네요. 비순응 결핵환자 관리 1명 이것은 뭡니까? 273페이지입니다.
○ 보건소장 천재경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결핵약을 꾸준히 먹어야 되는데 안 먹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저희들이 직접 관리를 하는 대상자인데 비순응, 그러니까 약을 제대로 꾸준히 먹어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안 되도록 해야 되는데 이분들이 약을 잘 안 먹으니까 저희가 직접적으로 약을 먹나 안 먹나를 매일 관리하는 그 환자를 이야기합니다.
이주옥 위원그런 사람은 결핵은 호흡기로 전염되는 거니까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런 사람들은 엄청 관리가 어렵겠는데요?
○ 보건소장 천재경그 중에서 행방불명되는 사람도 있고요, 그래서 저희들이 경찰서에 행방불명이라고 신고한 분들도 있습니다, 찾아 달라고.
이주옥 위원결핵환자가 발생하게 되면 가장 접촉이 쉬운 가족들은 어떻게 관리하고 있습니까?
○ 보건소장 천재경매일 접촉자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다 불러가지고 결핵검사를 하고 객담이나 X-Ray사진을 찍고 그리고 결핵균이 있는데도 발생이 안 된 분들이 있습니다. 보균자라고 하는데 그분들은 잠복결핵이라고 해서 환자는 아니고 결핵균이 나오지도 않았고 결핵균이 안에서 활동을 안 하는 분들인데 이런 분들은 잠복결핵이라고 해서 3개월 동안 투여하는 약이 있습니다. 그러면 잠복결핵을 치료하지 않았을 때는 환자가 20% 정도 발생하는데 치료를 하게 되면 1/10로 줄어서 2 내지 3%밖에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잠복결핵을 치료하도록 유도를 하는데 지금은 잠복결핵을 치료하라고 하면 100% 다 잠복결핵약을 드시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한때 옛날에는 결핵환자가 엄청 많다가 중간에 결핵환자가 싹 없어지다 요즘 되어서 결핵환자들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츰 밀양시는 줄고 있습니까, 아니면 늘고 있습니까?
○ 보건소장 천재경통계치가 중요한 이유가 결핵환자가 늘어난 것은 실제 결핵환자가 늘어난 것이 아니고 중간에 이명박정부 때 결핵퇴치사업을 하면서 법적으로 전부 등록하도록 되어서 등록을 안 했던 결핵환자들이 등록을 많이 하면서 결핵환자가 늘어난 부분이 있고 지금은 잠복결핵까지 다 치료를 하니까 앞으로는 결핵환자가 지금 부산대학에 있는 결핵을 연구하는 교수님도 입원환자가 많이 줄어들고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 잠복결핵까지 치료하게 되면 아마 결핵은 앞으로 10년 안에는 선진국 수준은 아니더라도 거기에 근접하게 잡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예방법도 있지요? 결핵예방 대책도 있습니까?
○ 보건소장 천재경어릴 때 BCG접종으로 결핵예방을 하고 있는데 나이가 들면 BCG예방접종이 큰 효과가 없고 결핵을 예방하는 방법은 결핵을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해서 전염이 안 되도록 막는 것과 생활습관 중 기침을 할 때 손수건을 쓴다든지 아니면 옷에 기침을 한다든지 그런 방법밖에는 접종을 통해서 막는 방법은 아직까지 나와 있는 게 없습니다.
이주옥 위원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 간단하게 질의 부탁드립니다.
김상득 위원반갑습니다.
264페이지 세입 부분 보건지소 진료 수입에 대해서 질의를 드릴까 합니다. 산외면 보건지소가 6492만 원, 그리고 초동면 보건지소가 5156만 원, 청도면 보건지소가 7298만 원인데 보면 삼랑진이나 하남읍, 상남면, 무안면 보건지소 같은 경우는 세입 부분의 진료수입이 현저하게 차이가 납니다. 차이나는 주요인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김상득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약분업지역과 의약분업지역이 아닌 지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진료수입에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그러면 보건지소의 수입이 적은 부분은 의약분업지역이라는 겁니까?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예.
김상득 위원그래서 차이난다? 그것은 제도적으로 되어 있는 것입니까?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병원이 없는 지역이 있습니다. 병원이 있는 지역은 거기에서 바로 처방해 주면 약국에 가서 약을 구입하는데 그런 지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김상득 위원그러니까 세입이 많은 부분은 약을 바로 준다는 거죠?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예.
김상득 위원그래서 차이가 나는 것이고 278페이지에 보면 의료 및 구료비가 전년도에 비해서 한 2900만 원 정도 증액이 되고 있습니다. 비율로 보면 36.23%가 증액이 되는데 이 부분은 검사 등이 늘어나서 증액된 것입니까?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료구입비는 내년에 신규로 장비가 들어오고 일부 장비가 교체됨으로 인해서 사실상 새 장비가 들어옴으로써 기존의 검사를 할 수 없던 항목도 새장비가 들어오면서 추가로 검사건수가 늘어나고 이에 따른 시약 구입이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예산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김상득 위원장비 구입으로 인해서 시약구입이라든지 검사 부분이 늘어나서 예산이 증액 편성된 것이고 예방접종 등록관리 지원사업, 279페이지에 보시면 전년도 대비해서 976만 8000원이 적게 편성이 되었는데 사유가 퇴직자에 한해서 감소가 된 것인지 그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진료담당의 육아대체인력으로 앞에 6개월분을 편성하고 나머지 부분이 여기에 편성된 것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976만 8000원이 감이 되었습니다.
김상득 위원그러면 6개월 이후에는 대체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까?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6월 달에 다시 들어오기 때문에 6개월분을 감을 시킨 것입니다.
김상득 위원과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는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현재 육아대체인력으로 쓰고 있었는데 그분이 6개월 뒤에 다시 들어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감이 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6개월 이후에는 정규직으로 채용된다는 말입니까, 공무직으로?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그렇습니다.
김상득 위원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보건행정과장님 마지막 업무보고 시간인 것 같습니다. 그간 정말 고생하셨고 축하를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감 말씀 간단하게 부탁드리겠습니다.
○ 보건행정과장 배영환떠나는 사람이 소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까마는 총무위원회 정정규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동료직원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여태까지 시민을 위해서 무엇을 하였냐고 물어보신다면 내놓고 이야기할 수가 없습니다. 반면 공직자로서 직분에 맞게 나름대로 일해 왔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정말 여기 계신 위원님들 밤낮 없이 지역 주민들을 위해서 민원이라든가 요구사항을 관철해 주셨는데 그에 비하면 저는 너무나 미흡합니다. 열심히 노력하시는 위원님들의 노고를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저도 사회인이라는 새로운 출발선에 섰습니다. 좀 더 주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배려하는 정신으로 살아갈까 합니다. 부족한 저를 위해서 여기 계신 위원님들께서 좋은 대안도 제시해 주셨고 격려와 칭찬도 해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또한 부족한 저를 믿고 따라주고 지지해 준 동료 직원들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내년 한해도 정말 건강하시고 소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 드리면서 간단하게 소감을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정규과장님 그간 수고하셨고 감사를 드립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증감이 큰 부분과 신규사업 위주로 제안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건강증진과장 윤민우존경하는 위원님 반갑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윤민우입니다.
건강증진과 2017년 세입세출 예산안 편성 내역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286페이지 세입 부분입니다.
건강증진과 총 세입은 세외수입 및 보조금을 포함해서 전년도보다 1008만 4000원이 감액된 18억 453만 2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외수입은 의료사업수입과 기타수입에서 금연치료비 지원 수입증가분과 반환금 이자 증가분이 반영되어 총 1079만 7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나 보조금 부분에서 국․도비 가내시에 따라 2088만 1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89페이지 세출 예산입니다.
건강증진과 세출예산 총액은 전년도보다 3억 1175만 1000원 증액된 41억 860만 5000원이며 증감비율이 큰 부분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 사업(노인건강관리)의 일반운영비는 전년도보다 719만 6000원 증액된 3169만 6000원이며 통합건강증진보건교육, 실버코치 보수교육 등 5개 세부사업에 일반수용비 홍보물, 프로그램 운영 확대, 소모품, 강사수당 등입니다.
290페이지는 큰 증감이 없어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91페이지입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일반운영비는 전년도보다 1148만 원이 증액된 7903만 원이며 주요 증액 사유는 혈관튼튼클리닉 신규계속운영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캠페인 및 홍보관 확대 운영에 따른 홍보물, 강사료 등 증액분입니다.
292페이지입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의료 및 구료비는 혈당 콜레스테롤검사 확대 실시에 따라 200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구강건강관리 부분입니다. 구강보건관련 사업 대상자 확대를 위해 총 885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293페이지입니다.
여성어린이 특화 및 영양플러스 사업 의료 및 구료비 중 영양플러스 식품비에서 400만 원을 철분제 구입비로 사업간 조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294페이지입니다.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전년도 2000만 원에서 300만 원 증액되었습니다. 일반운영비는 900만 원 증액된 1800만 원입니다. 일반수용비 926만 원은 재활프로그램 운영 확대로 416만 원 증액되었으며 운영수당 프로그램 확대로 강사수당을 4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재활협의체위원회 수당 8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역사회 중심재활에 민간이전 의료 및 구료비는 장애인 방문재활 물품은 파스비인데 재고가 있어서 5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295페이지 통합건강증진 인력운영입니다.
공무직 육아휴직자의 복직에 따라 기간제 근로자 채용인원을 6명에서 2명으로 감소시켜 전년 대비 7872만 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전문인력 위탁교육비는 신규자 교육 증가로 56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296페이지부터 298페이지는 모자보건사업으로 본예산에서는 증감이 없으나 본예산 편성 후 국․도비보조금 가내시로 수정예산에서 증감이 발생하였습니다. 상세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99페이지 모자보건 및 출산장려 부분입니다. 관내 산부인과 분만 출생아수 증가 및 조례 개정 소급 적용분을 반영하여 출산진료비를 6000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민간이전 의료 및 구료비의 감액된 400만 원은 앞 부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철분제 구입비로 보조사업인 여성특화 및 영양플러스 사업에서 400만 원을 확보하여 자체 사업비에서 감액하였습니다.
300페이지입니다.
출산장려금 분할 지원에 따른 예산 12억 8500만 원이 예상되어 요구하였으나 예산 담당에서 8억으로 조정되어 추경에 더 확보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300페이지 하단부에서 302페이지 지역사회중금연지원서비스 사업의 본 예산은 큰 변동이 없으나 수정 예산안에서 가내시 변동으로 인한 부분은 나중에 수정예산안에 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302페이지입니다.
건강생활실천사업은 전년 대비 440만 원 증액되었는데 건강생활실천 활성화 강사수당을 증액하여 엔돌핀 플러스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 확대 실시하고자 합니다.
303페이지입니다.
건강드림센터 운영은 전년도보다 1294만 원이 감액되었는데 2016년에 교육장 설비를 위한 장비구축에 따른 자산취득비 부분에서 감액된 부분입니다.
304페이지입니다.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은 증감 없이 전년도와 동일하게 편성하였으나 국․도비보조금 가내시에 따라 수정예산에서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지역아동센터 건강주치의제 시범사업은 본예산에서 증감이 없으나 가내시 20만 원이 감액되어 수정예산에서 조정하였습니다.
305페이지입니다.
건강증진 관리는 차량구입이 있었던 전년도보다 2973만 7000원 감액되었습니다. 만성질환 관리에 국가암관리 지원의 자치단체 등 이전은 당초예산 시 3924만 4000원 편성되었으나 가내시 변경으로 수정예산안에서는 6917만 9000원으로 증액되었습니다.
306페이지 암 조기검진사업 관리입니다.
암검진사업 수검률 상승을 위하여 홍보물과 채변통 구입을 위하여 1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307페이지는 국․도비 내시에 의한 변동으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08페이지 중간 부분에 만성질환예방 관리에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검사는 망막안저검사 단가 변동으로 14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혈관튼튼센터 개소에 따른 시설 리모델링비가 2000만 원 증액되었습니다. 지역사회건강조사 부분 위탁운영입니다. 사무관리비에서 만성질환 조사감시 FMTP 교육 위탁교육비를 세부사업명 누락으로 300만 원이 편성되었으나 전체 예산액에서는 변경이 없으며 추경에서 세부사업명을 재조정할 계획입니다.
309페이지부터 이어지는 정신건강증진사업은 정신질환자 관리와 자살률 감소에 보다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서 시비를 4750만 8000원을 추가로 확보한 부분들이 각 사업에 나누어져서 증액되어 있습니다. 정신건강증진센터 운영은 작년 대비 1007만 6000원 증액되었으며 인건비에서 기본급 대비 약 4% 정도 상승분을 반영하여 190만 3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일반운영비는 추가 확보된 시비를 바탕으로 각종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기 위해 강사수당에서 117만 3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310페이지 재료비 600만 원은 일반운영비에서 운영하던 부분을 별도 편성한 것으로 주간재활프로그램 운영 재료인 패브릭, 캘리그라피, 가죽공예 등에 필요한 재료비입니다. 하단에서 311페이지로 이어지는 정신보건사업은 전액 시비 사업으로 예산 추가확보에 따라 1636만 원이 증액되었는데 홍보물 인쇄와 약품 구입, 정신질환자 응급의료비를 지급하고자 하며 센터를 이용한 환자들을 위한 컴퓨터와 자동음향장비 노후 수리를 시행하고자 합니다. 지역자살예방 인건비는 기본급 증가분 4%를 반영하여 68만 8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312페이지 자살예방사업은 지속되는 자살률 증가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1680만 원이 증액되었으나 홍보물 제작과 교육을 위하여 1200만 원을 편성하고 내년에도 올해 초동면 성암마을에 이어 적극적인 농약 관리를 통한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하여 생명사랑 그린마을 1개소 지정하여 협약식을 실시하고 농약안전보관함과 수거함을 배부하여 농촌형 자살예방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313페이지입니다.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은 국비보조사업 내시로 1407만 4000원 감액되었습니다.
314페이지는 큰 변동이 없으니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15페이지 재가암관리의 일반보상금은 재가암환우 영화관람 등 힐링체험 프로그램 운영에 따라서 40만 원이 신규 증액되었습니다.
316페이지입니다. 중간 부분에 구강보건실 운영은 전년 대비 5410만 원 증액되었으며 기존 구강보건사업 대상자를 확대하고 상설 구강건강교육실을 운영하고자 환경 개선을 비롯한 각종 의료장비 및 비품 구입비 소요가 예상되어 재료비, 시설비 및 부대비, 자산취득비를 편성하였습니다. 기존 학교, 경로당 외에도 아파트 사업장을 구강보건사업 대상에 추가하였습니다.
317페이지입니다.
진료실 및 신체검사실 운영은 전년 대비 425만 증액되었으며 사무관리비 진료실 소모품 외 노후된 신장, 체중계와 자동혈압계를 구입, 교체하고자 315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영상의학실 운영 예산의 318페이지 공공운영비는 디지털 방사선 발생 장치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유지보수 용역을 시행하고자 1020만 8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318페이지입니다.
한방진료실 운영의 의료 및 구료비는 한방진료실 이용 인원 및 공중보건의 약 처방 건수의 감소에 따라 약재 사용이 줄어서 총 77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319페이지입니다.
통합건강증진 인건비는 통합인력 6명과 1월 말 육아휴직에서 복직하는 인력을 포함하여 총 7명의 인건비로 육아휴직자의 전원 복직으로 전년 대비 4905만 원을 증액한 1억 7380만 원입니다.
320페이지, 321페이지는 큰 증감액이 없으니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22페이지입니다.
국․도비보조금 반환금은 2016년 반환금을 참고하여 편성하였는데 사업이 완료된 후에 2017년 1차 추경 시에 조정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2017년 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수정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수정예산안 60페이지 세입 부분입니다.
국고보조금, 시․도비보조금 모두 국비 및 도비 보조 가내시로 다소 예산의 증액이 있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1페이지 세출 예산안입니다.
수정 예산안에서 세출 예산안은 기정액보다 2억 1222만 7000원 증액된 43억 2083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대부분 국․도비보조금 가내시로 증액된 부분을 반영하였습니다. 통합건강증진사업은 국․도비 가내시로 605만 6000원 증액되었으며 엔돌핀플러스사업 확대에 따른 홍보물 405만 6000원과 치매 조기검진비 2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하단의 건강증진의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사업으로 국․도비 가내시에 따라 1373만 3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62페이지 가임기 여성 풍진검사, 난임부부 지원 모두 국․도비 가내시에 따른 증액 부분입니다. 지역사회중심 금연서비스는 담배세 인상으로 인한 세수 증가에 따른 국․도비 가내시로 4180만 원 증액되었습니다. 인력을 1명 추가로 모집하여 인건비가 1965만 원 증액되었습니다.
63페이지 일반운영비는 금연광고 가림막 증설과 금연홍보관 및 읍․면 주민 행사 연계사업의 증가로 홍보물과 광고비, 금연교육 강사수당에서 2215만 4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64페이지입니다.
만성질환관리의 국가암관리 지원도 국․도비 가내시에 따라서 3236만 8000원 증액되었는데 인건비는 암검진 전화홍보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임시직 인력의 채용기간 연장을 위해 243만 3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의료수급권자 생애전환기검진비 지원, 65페이지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 저소득 어르신 시력 찾아 드리기 사업, 66페이지 어르신 틀니 보급사업도 국․도비 가내시에 따라 증감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2017년 수정 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 설명한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영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자 위원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영자 위원입니다.
308페이지 상단 부분에 현재 밀양시에 희귀난치성 질환자가 몇 명 정도 있습니까?
○ 건강증진과장 윤민우조영자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2016년도 희귀난치성 의료비 지원 대상자 수가 총 42명으로 지원 건수는 2442건이 지원되었습니다. 가장 많은 게 만성신부전이 18명이고 지원 건수는 1834명이고 기타 모야모야병, 강직성척추염, 혈우병 등이 있습니다.
조영자 위원그 자료를 저에게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300페이지 상단 부분에 출산장려금이 전년도 대비 약 2억 원 정도가 증액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출산장려 증가분에 대한 금액이 2억 원이 증가된 것인지 아니면 출생아가 많이 늘어나서 2억 원이 증가된 것인지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건강증진과장 윤민우조영자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출산장려금 분할 지원에 따라서 돌이 도래되어서 지급된 부분도 있고 조례의 개정영향으로 인해서 소급 적용된 부분들이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예산을 총 추계를 해 보니까 12억 8500만 원 정도가 예상이 되는데 본예산에 다 올리지 못해서 추경에서 조금 더 증액을 해야 됩니다.
조영자 위원현재 전년도 대비 출생아가 몇 명 정도 증가했는지 정확한 수치가 나와 있습니까?
○ 건강증진과장 윤민우현재 정확한 수치는 없는데 10월 말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약간 증가해서 600명대 초반으로, 작년에는 600명대 초반대였는데 올해는 그 정도보다는 조금 더 많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조영자 위원출산장려에 대해서 과장님께서 신경을 써서 다른 시․군에서는 어떤 정책을 하고 있는지 그런 정책을 많이 도입해서 우리 밀양시도 그 정책에 참여해서 젊은 사람들이 아이를 많이 낳을 수 있는 밀양시가 되기를 바라면서 신경 많이 써주십시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주옥 위원입니다.
구강보건실 운영 이게 엄청나게 예산이 상승되었는데 이유가 있습니까?
○ 건강증진과장 윤민우이주옥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구강보건실 운영은 교육장을 보건소 내에서 운영을 했으나 상설적으로 운영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는데 구강보건교육장을 리모델링을 해서 상설운영을 하고 구강보건사업 대상자가 학교와 경로당 위주로 국한되어 있는데 사업장하고 아파트단지로 확대를 해서
이주옥 위원구강보건실을 운영해서 시민들에게 홍보가 어떻게 되었고 우리 시민들이 얻고자 하는 게 뭐가 있습니까?
○ 건강증진과장 윤민우지역사회조사 결과를 보면 점심식사 후 칫솔질 실천률이 타 시․군에 비해서 굉장히 저조한 것으로 나와서 그에 따른 치아우식증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적극적으로 이 부분의 사업 홍보를 확대해서 칫솔 바꾸기 사업을 통해서 마모된 칫솔을 계속 사용하면 칫솔질을 해도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칫솔을 무료로 교환해드리고 있고 불소용액 같은 것도 나누어드리고 있고 칫솔질을 바르게 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치태가 끼어있는 것을 기계를 통해서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게끔 홍보관을 설치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제가 생각하기로는 치과에 대다수가 한 번씩 다 가지 않습니까. 그래서 칫솔질하는 방법, 치석이 어떻게 끼는지에 대해서 다 가르쳐주는데 구강보건실 운영의 예산이 갑자기 이렇게 많이 늘어나는 데 대해서 많이 늘어난 만큼 우리 시민들의 치아 건강이 많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어야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에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 건강증진과장 윤민우저희가 사업비 증액을 결심하게 된 가장 결정적인 계기는 너무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점심식사 이후의 칫솔질 실천률의 차이가 커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홍보해야 되겠다는 생각에서 사업을 확대하였습니다.
이주옥 위원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299페이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출산진료비가 300명 해서 6000만 원으로 늘어나고 임산부 기형아 검사비가 400명에서 예산이 좀 줄었는데 이런 부분들은 문제가 없습니까? 이 기형아검사는 임신 중에 여러 번 하게 됩니까?
○ 건강증진과장 윤민우위원장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의료 및 구료비에서 철분제를 400만 원 어치 주던 부분이 있었는데 그 부분을 293페이지의 임산부 및 영유아 보충식품비로 편성해서 자체사업에서 감한 부분으로 전체 의료 및 구료비에서 감액된 부분은 없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출산진료비 300명하고 400명 잡은 부분은 왜 이렇게 명수에서 차이가 납니까?
○ 건강증진과장 윤민우출산진료비의 경우 관내 출산 산부인과에서 분만을 했을 때 만 지급이 됩니다. 그래서 출산축하금은 전원 지원이 되기 때문에 그 부분에 차이가 있습니다.
○ 위원장 정정규잘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예산안과 기금 심사에 대단히 수고가 많았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 10시에 제8차 총무위원회 회의를 개의하여 예산안과 기금 심사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일정을 마치면서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1분 산회)


○ 출석위원 (6명)
김상득, 박필호, 이주옥, 정윤호, 정정규, 조영자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박용핵

○ 출석공무원
보건소장 천재경
보건행정과장 배영환
건강증진과장 윤민우
체육시설사업소장 박수원
밀양시립도서관장 민경천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지은

○ 회의록서명
위원장 정정규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