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7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6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23년 11월 10일 (금) 오전 10시


의사일정 (제6차 본회의 )
1. 2024년도 시정 업무보고의 건
가. 보건소 소관(보건위생과, 건강증진과)
나. 농업기술센터 소관(농업정책과, 6차산업과, 미래농업과, 축산과)
- 기타기관(밀양물산주식회사)


부의된안건
1. 2024년도 시정 업무보고의 건(계속)
가. 보건소 소관(보건위생과, 건강증진과)
나. 농업기술센터 소관(농업정책과, 6차산업과, 미래농업과, 축산과)
- 기타기관(밀양물산주식회사)
o휴회 결의(의장제의)


(10시 00분 개의)

○ 의장 정정규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7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1. 2024년도 시정 업무보고의 건(계속)


가. 보건소 소관(보건위생과, 건강증진과)


나. 농업기술센터 소관(농업정책과, 6차산업과, 미래농업과, 축산과)


- 기타기관(밀양물산주식회사)

○ 의장 정정규오늘 회의 진행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시정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 순서는 보건위생과, 건강증진과, 농업정책과, 6차산업과, 밀양물산주식회사, 미래농업과, 축산과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담당과장 및 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께서는 소관 업무를 보고하고 의원님들의 질의가 있으면 질의에 대하여 요점 위주로 간단 명확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전장표 보건위생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반갑습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보건위생과장 전장표입니다.
보건위생과 소관 2024년도 시의회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223페이지 목차와 224페이지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 225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226페이지 보건기관 시설 및 장비 현대화 사업입니다.노후시설을 개선하고 의료장비 현대화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2023년 추진실적으로는 미전․동산보건진료소와 하남보건지소 리모델링 공사는 준공 완료하였으며 초동보건지소와 보건소 리모델링 공사는 착공 및 착공 예정입니다. 24년 추진계획으로는 안법보건진료소, 내진․중산보건진료소의 개․보수 및 리모델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여 방문 민원인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다음 227페이지입니다. 수요자 맞춤형 보건지소․진료소 운영입니다.지역 주민의 건강 관심과 수요를 분석해서 1차 진료 기능 외에 지역별 맞춤형 보건복지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2023년 추진 실적으로는 진료 3만 6538명과 감염병 예방 교육 및 건강 아카데미 교실을 열어 주민들의 건강과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4년에는 주민들의 건강 관리와 만성질환 관리에 예방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며 특히 보건진료소 유휴관사를 활용하여 순회 한방진료와 치매예방교실 프로그램 그리고 병원과 의원 건강검진 결과에 대한 운행 환자 관리 및 예방도 함께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다음 228페이지입니다. 감염병 예방관리 사업입니다.콜레라 외 88종의 법정 감염병 관리체계 구축으로 감염병을 예방하고 질병 확산을 방지하는 사업으로서 23년 추진실적으로는 장내 기생충 검사와 58명의 결핵 환자 등록 관리 및 480명의 취약계층 결핵 검진을 실시하였으며 감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에 노력하였습니다. 24년에도 취약계층 및 어르신 결핵 검진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감염병 대비에도 만전을 기하겠으며 감염병 예방과 예방접종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29페이지입니다. 효율적인 예방접종 추진입니다. 어린이, 어르신 고위험군에 대한 국가예방접종 및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통해 시민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23년 추진실적에는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6896건과 만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695건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였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실적은 도표를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4년에도 맞춤형 예방접종과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여 감염병으로부터 차질 없이 시민의 건강을 보호해 나가겠습니다. 230페이지 방역소독 사업입니다.
17개단의 방역단을 구성하여 다중이용시설 및 방역취약지역의 방역 소독을 강화하여 질병 발생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23년 추진 실적으로는 하천변 등 취약지역과 정화조, 하수구 등에 모기 유충 구제 방역을 집중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활동도 지속 추진하였습니다. 24년 추진 계획으로는 관리사무소가 없는 공동주택 등의 위생해충 발생 원인 차단과 정화조 환기, 방충망 설치 등 물품 지원하여 취약지 관리에 관심을 더 가질 수 있도록 하겠으며 스마트 복합쉼터 및 해천, 생태하천 주변에 해충퇴치 노후기기 교체 및 추가 설치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해충 서식지 지도화를 완료해서 방역 활동에 더욱 더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31페이지입니다. 의약업소 안전망 체계 구축입니다. 의료기관 및 약국의 체계적 관리로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통해 시민 건강을 보호하고자 하는 사업으로서 23년 추진 실적으로는 390개소에 대한 의약업소 지도점검을 실시하였고 지역응급의료기관 육성사업 추진과 365안심병동 사업 지원으로 시민의 응급의료와 간병 혜택으로 사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었습니다. 24년에도 의료기관 및 약업소를 대상으로 불법 및 민원 사항을 지속 지도점검하여 시민이 의료 혜택을 보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232페이지입니다. 식품안전 및 공중위생 관리 강화입니다. 식품위생 및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와 시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23년 추진실적으로는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에 대한 2181건의 1건과 102개소의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음식문화개선 사업으로 10개소에 위생 등급제를 신규 지정하였고 10월에 9개소를 더 신청하였으며 안심식당도 4개소를 신청받아 놓은 상태입니다. 또한 식품 및 위생용품 및 189건을 수거 검사하였으며 38개 공중위생업소에 대하여 등급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24년도에도 식품 및 공중위생 관련 업체 관리 및 지도점검을 지속 추진하고 안전한 외식 문화 구현과 공중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보건위생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정희정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희정 의원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정희정 의원입니다.
코로나19로 정말 보건위생과 직원들이 고생을 많이 하셨다 이렇게 생각 들고요, 지금도 아마 그 피로가 다 가시지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런 와중에도 제가 건의를 한번 드리겠습니다. 229페이지에 효율적인 예방접종 추진인데 사실 동 지역은 보건소도 가깝고 옆에 병원도 많이 있고 이렇습니다. 그래서 읍․면 지역에 가면 솔직히 보건소 하나 보건소 쪽으로 가려고 해도 상당히 이동 수단이라든지 이런 게 힘듭니다. 그래서 이동을 할 수 있는 어르신들은 괜찮겠지만 실질적으로 동 단위로 가보면 거동이 불편하시고 요양원에 못 가시고 댁에 계시는 분 어르신들이 몇 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저희들 문화를 이야기하면 찾아가는 문화 콘서트 이런 것도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통장님한테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라든지 이런 분들을 파악해서 혹시나 보건소에서 독감 예방접종이라든지 이런 것을 직접 방문해서 접종을 해주는 것도 우리 관에서 해야 될 서비스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했는데 과연 그 혹시 가능하실지 한번 의견을 묻고 싶습니다.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예, 그 부분은 지금 위탁의료기관이 44개 읍면동 포함해서 44개 병․의원에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의원님 말씀하신 그 부분은 저희들이 적극 검토해서 그렇게 하겠습니다. 제가 아직까지는 된다, 안 된다 말씀을 정확하게 못 드리겠고 그 부분은 의료 관련 부분이니까 검토를 하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정희정 의원읍․면에 지금 워낙 고령이신 어르신들이 많기 때문에 한 번 좀 많이 번거롭고 힘들 겁니다. 힘들지만 그렇게 많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번 이런 부분도 우리 밀양이 초고령화 도시로 되어 있고 이렇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새로운 이런 서비스를 한번 해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적극 검토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잘 알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정무권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무권 의원예,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저는 맨 마지막 232페이지에 식품 안전 및 공중위생관리 강화 올해가 밀양 방문의 해 맞죠?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예, 맞습니다.
정무권 의원밀양 방문의 해인데 밀양 방문을 하면 식사를 하고 또 숙박을 하면 우리 밀양시에 큰 도움이 된다고 저는 계속 지금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번에 한번 말씀을 드린 것도 같은데 모범음식점은 우리가 지원을 해주는 게 있죠? 무슨 수저 테이블이라든지 이런 지원이 있는데 비모범음식점 같은 경우에는 보건위생과에서 할 수 있는 제재 조치가 혹시 있습니까?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예, 정무권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거는 저희들이 나가가지고 계도 정도 할 수 있는 단계고 더 할 수 있는 사항은 없습니다, 지금.
정무권 의원비모범음식점이 제가 좀 있다고 민원도 봤고 제가 직접 경험도 해봤고 했는데 2명 가면 예약도 안 받아주고 밥을 안 팝니다. 요즘 혼밥하는 사람들도 많고 이런데 이래가지고는 관광이 안 된다는 거죠. 2명씩 오는 관광객들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비모범음식점 이쪽에 민원이 만약에 발생된다면 우리 보건위생과에서 위생지도 쪽으로 해가지고 위생지도를 강화를 해서 또 그런 민원들이 많다는 그런 쪽으로 이야기를 하면 이야기를 안 하더라도 그런 불이익을 좀 줘가지고 밀양 방문을 하는 관광객들에게 보다 더 친절한 그런 음식점들로 구성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우리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제재를 할 방법은 사실은 없습니다. 없는데 저희들이 계도를 열심히 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고 위생점검도 자주 하고 하겠습니다.
정무권 의원예, 부탁드리겠습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정정규배심교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심교 의원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방역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요즘 전국적으로 계속 문제가 되고 있는 진드기가 지금 현재 불편한 상황으로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밀양시 같은 경우에는 진드기에 대한 발생이 현재까지는 없는지, 있으면 어떻게 관리를 하고 계시는지에 대해서 답변 바랍니다.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배심교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혹시 빈대를 말씀하시는 겁니까?
배심교 의원예, 빈대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빈대에 대해서는 특별하게 발생하지는 않았는데 중앙부처에서도 경남이나 6개 지금 계속 자체 구제할 수 있는 그게 내려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자체 방제단을 구성을 했고요, 아직까지는 특별하게 지금 활동을 안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앞으로 하게 되면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방역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배심교 의원밀양시 같은 경우에는 얼마 전에 한 2∼3년 전에 요양시설에 진드기 한번 발생한 적이 있죠?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예.
배심교 의원거기에 해서는 어떻게 대처를 하셨는지 지금 현재는 또 어떻게 관리를 하고 계신지 답변 바랍니다.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그때 상황은 제가 정확하게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잘 모르겠는데 지금은 저희들이 방제단을 해가지고 구성을 해가지고 그렇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배심교 의원예, 우리 밀양시가 어딜 가도 똑같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노인들 계시는 쪽에 옛날에는 10대, 30대에 많이 발생을 했는데 요즘은 60대 이상 노인들한테 많이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인 요양시설에 집중적으로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됐으면 좋겠다 싶어서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보건위생과장 전장표적극 활동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보건위생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근희 건강증진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반갑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입니다.
건강증진과 2024년도 시정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35페이지 목차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36페이지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입니다. 건강증진과 정책 목표는 찾아가는 건강증진. 맞춤형 의료서비스로 7가지 전략과제와 24가지 세부이행사업을 적극 추진하고자 하며 생애주기별 생활터별 찾아가는 건강증진 서비스로 시민의 건강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37페이지 기본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38페이지 통합건강증진 사업입니다.
시민의 건강 행태를 개선,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추진 실적은 건강드림센터 통합건강관리실 운영과 생애주기별 통합건강증진 교육 및 프로그램 등 937회에 8만 6070여 명에게 실시하였으며 2024년도에도 사업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39페이지에서 240페이지 출산친화적 환경 조성사업입니다. 국가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임신 및 출산에 관한 종합적 서비스 제공이며 추진 실적은 임신 관련 지원은 난임부부 및 가임기 여성 392명, 출산 지원은 엽산제 및 철분제와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등 877명 분만산부인과 운영비를 지원하였습니다. 출산 후 지원은 출산장려금 및 출산축하금 첫만남이용권 등 2515명, 공공산후조리원 이용 인원은 9월 말 현재 106명으로 가동률은 74%입니다. 2024년도에도 임신, 출산, 출산 후까지 종합적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41페이지 암 관리 사업입니다.
암을 조기 발견, 치료율을 높이고 저소득층 암 의료비 지원으로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한 사업으로 추진 실적은 국가암 검진 수검 1만 1600여 명 암 검진 대상자 안내문 발송과 일대일 안내전화 등 4만 9200여 건 실시하였으며 의료급여 수급권자 암 검진 비급여 비용과 암 환자 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2024년 추진 계획으로 국가암검진 수급 목표인 38%까지 올릴 수 있도록 교육 및 홍보를 강화, 암 관리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42페이지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 사업입니다. 심뇌혈관 질환은 예방 관리가 중요하며 환자 조기 발견과 합병증 검사를 통한 시민 건강 수명 연장으로 추진 실적은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환자 367명 신규 등록과 심뇌혈관질환 건강 상담 및 혈압, 혈당계 무료 대여 등 7860명에 대하여 실시하였으며 2024년도에도 심뇌혈관 질환자 조기 발견과 등록 및 예방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43페이지에서 244페이지 정신건강 증진 사업입니다. 전 시민 정신건강 증진과 정신질환자 관리 및 자살 위험 없는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한 사업이며 추진 실적으로 중증 정신질환자 등록 관리 348명, 사례관리 4600여 건, 주간재활프로그램 운영과 정신질환자 의료비 지원을 하였으며 자살 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산전산후우울증 예방관리 프로그램 운영 등을 제공하였습니다. 2024년도에도 정신건강증진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245페이지 치매안심센터 운영입니다.
치매통합관리서비스 제공으로 치매 중증화 억제 및 치매친화적 문화 조성 사업이며 추진 실적으로 치매 환자 등록 관리 1863명, 치매 조기 선별검사와 진단검사, 가족지원프로그램, 송영 서비스 등을 운영하였으며 치매 인식 개선을 위한 한마음 걷기 행사와 가족힐링나들이 실시 등 치매 환자 관리를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2024년도에도 치매안심센터 운영 및 치매 예방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46페이지 구강보건 사업입니다.
생애주기별 서비스 제공 예방 중심의 구강 건강관리와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치과 진료비 지원 사업으로 추진 실적은 생애주기별 구강 건강관리 영유아 학생, 성인에게 1만 7000여 건 실시하였으며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구강 관리 지도자 양성, 독거노인 구강 관리와 어르신 틀니, 임플란트 및 중증장애인 치과진료비 지원 등이며 2024년도에도 전 시민 구강 보건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47페이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입니다. 취약계층의 건강 인식 제고 및 관리 능력 향상,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 대상 확대와 건강취약계층 사각지대 최소화로 추진 실적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등록 관리자 4193가구 연 4830여 명에게 혈압, 혈당, 복약지도 등 건강관리서비스를 실시하였으며 제가암 환자 등록 관리와 프로그램 운영, 의료비 지원으로 건강취약계층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2024년도에도 취약계층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248페이지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장애 예방 및 조기 발견, 재활치료 등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장애를 최소화하고
일상생활의 자립 능력 도모로 추진 실적은 장애인 재활서비스 등록 관리 422명, 방문재활 서비스 제공과 뇌병변 장애인 재활운동 프로그램, 시각․청각장애인 건강관리 교실 운영 등 장애인 건강관리 및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2024년도에도 장애인 재활서비스 제공 및 프로그램 운영 등 장애인 건강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249페이지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입니다. 건강관리 향상을 위해 ICT를 활용한 모바일 기반의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건강관리의 효율성 제고, 추진 실적은 만성질환 건강 위험요인 대상자 103명을 모집 모바일 헬스케어 활동 연계 직업과 집중 상담 다양한 미션 및 인센티브를 제공하였으며 2024년도에도 모바일 헬스케어 상담 및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주민의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250페이지 난임부부 밀양 힐링캠프는 신규 사업으로 난임부부 힐링캠프를 통해 정서적 지지 및 자존감 회복 도모를 위함이며 추진 계획은 밀양시에 주소를 둔 2회 이상 난임 시술을 받은 난임 부부 20여 명을 모집, 선정하여 관내 지역 관광자원을 활용한 1박 2일 힐링 캠프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기대 효과는 힐링캠프를 통한 난임 부부의 심리적 안정 도모입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251페이지 치매도서관 운영 신규 사업입니다. 치매도서를 통한 올바른 정보 제공과 인식 개선으로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 추진 계획으로 접근성이 좋은 시립도서관과 연계 치매 관련 도서 코너를 마련하고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기대 효과로 치매에 대한 관심과 인식 개선입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소관 2024년도 시정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조영도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도 의원과장님 조영도 의원입니다.
우리 최근 핵가족화 사회적 현상, 자연스러운 사회적 현상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우울증이라든지 조현병이라든지 이런 환자들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고요. 조현병 같은 경우에는 또 얼마 전 뉴스에 나왔지만 묻지마식 강력 범죄가 이어지고 있고 얼마 전 매스컴 보도에 의하면 전국에 우울증 환자가 한 51만 명이 있다고 합니다, 1인 가구에. 그러니까 이런 전체적으로 봤을 때 우리 시 차원에서 어떤 조현병 환자라든지 우울증 환자의 현황 파악이라든지 또 관리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조영도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건강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전체적으로 인력이 한 14명 정도 있으면서 시 전체에 지금 등록돼 있는 환자는 한 이백사십몇 명 되는데 전반적으로 일단 관리는 하고 있습니다만 1인 가구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저희들 파악은 못했습니다.
조영도 의원저도 얼마 전에 행정복지센터에서 면장님 말씀을 듣고 있는데 그 1개 면에 조현병 환자가 한 40여 명 된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만큼 조현병 환자가 아직 계시는구나 주위에, 또 우울증 같은 경우에도 특히 제가 51만 이거는 아마 청년 우울증 환자를 말씀을 드렸는데 이런 부분들은 조금 은둔해 있는 곳까지 직접적인 찾아가는 서비스와 또 집중 케어하는 그런 게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아울러 전문적이고 집중 관리를 할 수 있는 지원센터 같은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저희들 센터에서 전반적으로 하고 있지만 그 상담센터도 있는 걸로 아는데 정확한 그 숫자는 제가 지금 잘 모르겠습니다.
조영도 의원예, 어쨌든 우리 밀양시 보건소가 시민들의 건강과 더 나아가서는 생명권 연장하고 또 보장하는 그런 일을 하는 곳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런 제가 금방 말씀드린 서비스 지원센터는 추후에 더 필요하지 않나 생각을 하는데 고민하셔서 이런 지원센터 같은 것도 열 수 있는 그런 행정에서 발판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알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정무권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정무권 의원예, 과장님 저는 출산친화적 환경 조성 사업 239페이지에 대해서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중간 하단 부분에 보면 출산 후 지원사업 해가지고 출산장려금, 출산축하금 해가지고 891명이 있고 그리고 첫만남이용권 지원은 272명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3년도에 밀양에 출생한 인구가 272명이라고 생각하면 맞는 겁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첫만남이용권은 2021년 1월 1일 이후에 출생아로서 주민번호를 부여받은 아동한테 국민행복카드 1인당 200만 원을 지원해 드렸습니다. 2022년도 출생아는 320명입니다.
정무권 의원출생아는 320명인데 왜 첫만남이용권은 272명밖에 안 줍니까? 신청을 안 하면 안 주는 그런 제도입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그렇습니다.
정무권 의원출산을 장려를 한다면 출생신고도 할 것이고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줄 수 있는 그런 방법을 강구를 해야 된다는 생각이 드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읍면동의 주민생활지원센터에서 출생신고를 하면 주민등록번호를 받으면 부여받는 아이들한테는 다 지급을 해드리고 이게 제가 정확하게 잘 모르겠는데 별도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무권 의원예. 그렇게 해 주시고 이 앞에 891명은 출산하기 6개월 전부터 이렇게 지원이 돼서 인원이 많은 겁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출산장려금, 출산진료비, 출산축하금 이거 말씀이십니까?
정무권 의원예.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출산장려금은 1인 아이에게 지원해 주는 거랑 2인 아이에게 지원해주는 금액이 다른데 그게 1년에 첫째 아이 죄송합니다. 출산장려금은 첫째 100만 원을 태어나자 50만 원, 1년 후에 50만 원 그렇게 지급해 드리고요, 둘째는 또 태어나면 100만 원 돌 돼서 100만 원 그렇게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원 수가 이렇게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무권 의원그러면 이거는 출산을 했다고 하는 게 아니고 첫째아, 둘째아 다 포함해서 그런데 첫째아를 낳았을 때 지원금을 받고 둘째 애를 또 출산했을 때 지원금을 받고 하는데 인원이 이렇게 늘어나는 것은 안 맞는 것 같은데 이거 한번 보고 다시 이 내용도 조금 안 맞는 것 같은데 제가 알기로는 출산하기 6개월 이전부터 출산 기록이라든지 이런 게 있어서,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진료비는 50만 원씩 지원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정무권 의원그 이야기하는데 마이크를 눌러버리면 제 마이크가 꺼집니다.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죄송합니다.
정무권 의원그래서 이 인원도 그렇게 아마 6개월 이전부터 출산 진료비 같은 경우에는 지원이 되기 때문에 인원이 늘어난 걸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공공산후조리원 운영에 106명이 이용했는데 태어나기는 320명 정도가 아까 태어났다고, 출산을 했다고 말씀을 하셨고 집에서 그냥 뭐 공공산후조리원을 이용하지 않는 인구가 많아서 그렇습니까, 아니면 홍보가 조금 부족해서 그렇습니까? 인원이 영 작은데.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공공산후조리원 이용은 우리 밀양시만 전체적으로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외부에서도 이용할 수 있고 저희 관내의 올해 이용자는 72명입니다. 타 지역은 34명이고.
정무권 의원우리 밀양시민은 72명, 타 지역은 얼마예요?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34명입니다.
정무권 의원예, 이용 비율은 좀 괜찮은 것 같은데 가동률이 74%밖에 안 되는 것은 그 침대가 비어 있었다는 이런 내용으로 이해를 해도 됩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1개실은 계속 항상 비워놔야 되고 74%는 전국적으로 공공산후조리원 이용률이랑 비슷하거든요.
정무권 의원예, 잘 알겠습니다. 아까 그 질의했던 내용은 따로 한번 얘기를 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알겠습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정정규예, 정희정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희정 의원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너무 긴장하시는 것 같은데 이거는 업무 보고기 때문에 너무 긴장 안 하셔도 될 것 같고 저는 건강증진과가 진짜 우리 어르신들을 정말 건강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는 그런 사업들을 하고 있고 그래서 인구가 또 유지를 해야 되는 거고 앞으로 출산율을 높여야 해서 인구를 증가시켜야 되는 이런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궁금한 거는 243페이지 지금 밀양시의 작년의 자살 인원하고 세대별, 연령대별 현황을 조금 알고 싶습니다.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작년에 자살 인구 수가 37명입니다.
정희정 의원세대별로 파악은 돼 있습니까, 혹시? 연령대별로.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파악돼 있습니다. 10대가 1명이고 20대 1명, 30대 4명, 40대 9명, 50대 9명, 60대 9명, 70대 2명, 80대 2명 이렇습니다.
정희정 의원보니까 50대, 60대 이렇게 자살률이 높은 이유가 있습니까? 한번 파악은 좀 해보셨습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나름 분석을 해봤는데 포스트코로나 시대 경제적 취약계층의 상대적 박탈감 증가와 40대, 60대 남성 자살 사망자가 높은 이유는 보수적 성향이 강한 지역적 특성으로 감정 표현을 잘 하지 않아 주변에서 자살 신호 파악이 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막지 못했던 부분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희정 의원거기에 대해서 2022년도, 23년도에는 자살 예방을 위해서 건강증진과에서 특별한 대책이나 성과가 있습니까? 거기에 대해서 한번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일반적으로 사업은 계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향후 계획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 등 홍보를 대학교나 경로당, 아파트, 기업체 이런 데 전체적으로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입니다.
정희정 의원예, 계속적으로 조금 자살 징후라든지 그런 게 있으면 주변에 이․통장님부터 해서 사전 예방을 철저하게 해주시고 또 경제적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주민생활지원과나 사회복지과를 통해서 그런 분들의 아픔을 조금 더 달래줄 수 있는 그런 우리 과 간의 연찬을 통해서 그런 부분들을 조금 더 강구를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잘 알겠습니다.
정희정 의원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산전․산후 우울증 예방 관리에 대해서 보니까 올해는 8회 해서 8회 57명으로 돼 있습니다. 8회 신청해서 57명이고 2024년도에 산전․산후 우울증 예방 관리는 25회 해서 150명입니다. 사실 우리가 공공산후조리원도 있지만 요즘 결혼 연령이 굉장히 40대 초반까지도 가고 이렇게 하다 보니까 임신하고 나서 여성분들이 산전․산후 정말 우울증이 굉장히 심각한 질병으로
되어 있습니다. 힘든 부분이 많은데 이렇게 23년도에는 왜 8회밖에 못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저희들이 산전․ 산후 우울증 관리는 올해부터 전에 의원님이 한번 질의를 하셔서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산후조리원에 직접 찾아가서 교육하고 상담도 하고 있습니다.
정희정 의원혹시 그러면 공공산후조리원에 혹시 이런 산전․산후 우울증 치료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상담실 있습니다.
정희정 의원거기 몇 분 정도 들어갑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2층에 휴식실이 있거든요. 거기서 상담을 하고 아니면 산모들이 쉬는, 산모들이 입실해 있는 그곳에서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1대1이 필요할 때는.
정희정 의원그거는 휴게실이지 않습니까. 말씀을 실질적으로 없다는 얘기죠. 그리고 지금 산전․산후 우울증의 상담은 정신과 의사분께서 오십니까? 아닙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정신건강전문요원이 찾아가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는.
정희정 의원요원이십니까, 아니면 의사이십니까, 아니면 상담원입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전문 간호사입니다. 정신전문 간호사.
정희정 의원간호사분이 하고 계시면 그 보건소 앞에 정신건강 정신과 의사 분 병원이 하나 있죠?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정신과 두 개 병원이 있습니다. 보건소 앞에도 있고 터미널에도
정희정 의원그런 분들도 조금 협조를 구해서 우리가 하는 게 맞지 않나 그런데 의사가 상담하는 것하고 전문 간호사가 상담하는 것하고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두 군데가 있으면 그 병원과 함께 협력을 하셔가지고 그렇게 하는 방향으로 하는 게 맞지 싶다
생각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예, 저도 아기를 둘이나 낳아봤지만 분만하고나서는 우울감은 오지 않는데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데 육아를 하면서 힘들어지면 우울증이 올 수 있고 지금 조리원에서는 편하게 있으니까 그렇게 심하게 우울증이 왔다는 그런 분들은 우리 직원한테 듣지는 못했거든요. 혹시 그런 사항이 있으면 전문의에게 같이 협조 받아서 사전 협의해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희정 의원예산을 편성해서 전문의한테 상담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건강증진과장 김근희알겠습니다.
정희정 의원예, 이상입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면 질의를 종결하고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3분 회의중지)


(11시 03분 계속개의)

○ 의장 정정규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김진우 농업정책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반갑습니다.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농업정책과 소관 2024년도 시정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256페이지 2024년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 257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다음 258페이지 농촌테마공원 운영입니다. 밀양만의 특색 있는 테마공원 조성으로 도․농 교류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는 4억 4806만 원입니다. 2023년 추진 실적은 2020년 공사 착공하여 금년 3월 밀양물산과 위탁운영 계약 체결하였고 11월까지 건축 공사 및 내부 인테리어를 완료하고 12월 중에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2024년 추진 계획은 지역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대상 바이럴마케팅 등 개장 초기 관광객 유치에 집중하고 특색 있는 농촌 테마공원을 운영하기 위하여 자체 이벤트 및 스낵 메뉴 발굴 등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미래 선도농업 전문인력 육성입니다. 미래 선도농업 지향을 위한 전문인력 지원으로 농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사업으로 후계농업 경쟁인 육성 외 3개 사업에 사업비는 51억 7304만 원입니다. 2024년 추진계획은 지속가능한 농업의 미래를 위해 후계농업인 육성 등 우수 농업경영인 발굴, 선도농업 전문 인력 사후관리로 젊고 유능한 농업인 육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260페이지 농업인 복지 증진 사업입니다. 농업인 복지 증진 지원 확대를 통한 가계부담 경감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2024년에도 여성농업인 바우처 지원사업 외 7개 사업에 77억 5325만 7000원의 예산으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농업인 복지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영농기반 조성자금 지원입니다. 금리 인상과 영농자재 비용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저리 융자 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2024년에도 농어촌진흥기금 40억, 농업발전기금 60억 원에 대하여 적기 융자가 실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262페이지 지속 가능한 친환경 농업 육성입니다. 친환경 농산물 재배 농가 지원을 통한 생산 의욕 고취 및 재배 면적을 확대하여 양질의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통한 품질 강화 및 소득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친환경 유기농업자재 지원 등 12개 사업에 사업비는 15억 6481만 4000원입니다. 특히 2024년에는 친환경 쌀 재배 면적을 27ha까지 확대하여 학교 급식용 친환경 쌀을 전량 밀양에서 생산하여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토양 개량 및 지력 증진 사업입니다. 토양 개량 및 지력 증진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업 토양 보전 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유기질 비료 및 토양개량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4년 추진 계획은 유기질비료 2만 6500t과 토양개량제 1258t을 삼랑진, 하남, 산외, 산내, 교동 지역에 대하여 읍면동별 공동살포를 유도하고 농번기 이전에 공급될 수 있도록 지도 및 점검하겠습니다. 다음 264페이지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입니다. 농산업인력지원센터 및 동밀양농협농촌인력중개센터 2개소에 사업비는 5억 9200만 원입니다. 특히 지난 6월부터 동밀양농협에서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함에 따라 구인구직 일자리 연계 알선이 증가되었습니다. 2024년에도 원활한 운영을 위한 지속적인 행정적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농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외국인 계절근로자 운영입니다.
농촌의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인한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하여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을 위한 사업으로 2023년 10월 말 현재 411명이 입국하여 263농가에 배치되었고 그중 175명이 이탈 및 출국하고 현재 236명의 계절근로자가 근무 중에 있습니다. 11월 말에 50명, 12월에도 90여 명이 추가로 입국하여 농가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2024년에는 금년 대비 25% 이상 확대 유치하여 농촌 인력난 해소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66페이지 농업근로자 기숙사 건립 공모사업입니다. 구 명례초등학교 부지에 기숙사 2동에 건축 연면적 400여 평을 건축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공모사업 15억에 시비 34억 추가해서 총 49억 원입니다. 2023년 12월 공모사업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퇴비제조장 악취저감시설 설치 지원입니다. 대기환경보전법이 개정되어 모든 퇴비 제조장은 유기질 비료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 가스, 황화수소 및 미세먼지를 차단하여 대기오염을 방지하는 악취저감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사항으로 사업 대상은 무안농협이며 사업비는 6억 원입니다.악취저감 시설 설치로 대기환경 오염 방지 및 지역 주민 민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68페이지 귀농․귀촌 유치 활성화 및 안전 정착 지원입니다.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에게 종합적 정보와 지원 프로그램 제공 및 지역 주민과의 화합을 유도하고 안정적 정착 지원을 통한 인구 유입을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41억 6424만 원으로 귀농․귀촌인 유치 및 지역민과의 융합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도 단계별 체계적인 맞춤형 귀농․귀촌 유치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귀농 유치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청년창업농 육성 지원입니다.
청년 농업인의 농업 창업 지원을 통한 안정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으로 청년 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사업 외 2개 사업에 사업비는 10억 2317만 5000원입니다. 2024년에도 지속가능한 농업의 미래를 위해 청년농업인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70페이지 고품질 쌀 생산 기반 조성입니다.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영농비 지원을 통해 농가 경영비 경감과 안전한 벼 재배 생산 기반 조성으로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2024년에는 벼 육묘상자처리제 지원 등 11개 사업에 44억 2967만 8000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고품질 쌀 생산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입니다. 농기계 임대를 통한 적기 영농 실현 및 농업의 기계화율 제고를 통해 부족한 농촌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2024년에도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추진을 농림축산식품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농업인의 편의를 위한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정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농업정책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석희억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석희억 의원예,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258페이지 관련해서 선샤인밀양테마파크 내에 있는 농촌테마공원 운영이지요? 여기서 이 시설이 우리가 7개 시설 중에 2개가 민간위탁을 했고 나머지 5개는 공공위탁을 했는데 이것도 공공위탁에 관계되는 부분인데 2024년도 예산이 4억 4800만 원 정도 잡혀 있습니다. 이 예산에 대해서 대략적인 근거를 설명을 좀 해 주십시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석희억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4억 4806만 원은 인건비가 2억 436만 8000원이고 경상경비가 1억 9652만 5000원, 공과금이 4116만 7000원 이렇게 해서 총 44억 8006만 원 되겠습니다.
석희억 의원예. 인건비가 한 반쯤 차지하네요. 그런데 문제는 뭐냐면 여기 농촌 테마공원하고 그다음에 반려동물지원센터만 우리가 예산을 이렇게 사업비를 설명을 기록을 해놨고 나머지 부분은 사업비 기록이 안 돼 있습니다. 이 7개를 전부 보면은 운영비가 엄청나게 들어갈 것으로 예상이 되거든요? 그래서 처음부터 수입에 대한 거는 전혀 안 나와 있으니까 이게 처음부터 돌아가면 적자가 없다고 흑자가 난다고 한 게 운영비가 이 정도 들어가서 과연 이게 흑자를 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돼서 그럽니다. 이야기했지만 이 하나뿐이 아니고 전부 7개 사업을, 시설을 전체적으로 민간이나 공공이나 위탁을 주면 거기에 대한 운영비가 다 지원이 돼야 될 거 아닙니까. 그렇죠? 수입이 될까 걱정이 돼서 내가 물어본 겁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저희들 운영비를 지원을 하고 있는데 수익 창출은 저희들이 당초 기대했던 것보다는 조금 줄어들 것으로 예상은 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작 단계라서 아직 정착이 안 됐기 때문에 초에는 조금 줄어들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고 향후 수익이 많이 발생할 수 있도록 저희 부서에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석희억 의원처음에는 물론 시설비 보수라든지 시설에 관계되는 비용은 적게 들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알려지고 또 위탁자가 있고 하면 운영비가 조금 적게 들지는 모르지만 시간이 지나면 또 시설 보수비라든지 이런 비용이 또 증가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어쨌든 운영하는 데 있어서 적자가 적게 나고 처음에 계획할 때는 다 사업성이 있고 흑자를 내겠다 한 이야기인데 어쨌든 적자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현상 유지만 해도 그나마 어떻게 보면 이행돼요. 시 예산이 엄청나게 투입됐지만 시민에게 돌아오는 혜택이 있다고 보고 그런데 자꾸 적자가 나고 시 예산이 계속 투입이 된다면 상당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 감안해서 잘 좀 운영해 주시길 바랍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최대한 수익이 많이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정정규손제란 의원님 질의하시겠습니까?
손제란 의원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손제란 의원입니다.
계절근로자와 관련해서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지금 계절근로자가 합법적으로 해서 들어옴에도 불구하고 이탈하는 사람들이 한 130여 명이라고 아까 보고를 하셨습니다. 이탈도 많고 하니 농가에서도 애로사항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탈하는 사유가 뭔지 파악이 좀 되셨으면 답변 바랍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손제란 의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아까 보고할 때 이탈하고 출국하고 같이 합쳐진 숫자고 이탈은 17명인데 당초에 처음에 들어올 때 들어온 사람들이 작당을 하고 들어온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 저희들이 라오스 국가와 협의를 해서 더 이상 이탈자가 없도록 하고 있고 지금 현재까지는 처음에 이탈자가 발생된 이후에는 지금 아직까지 이탈자가 없습니다.
손제란 의원그 이탈한 사람들은 뭔가 계획적으로 해서 이탈을 염두에 두고 들어온 그런 내용입니까, 그러면요?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저희들은 그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저희들이 이탈에 대한 방지 대책을 잘 몰라서 안 했는데 거의 이탈자가 발생하고 난 뒤에는 라오스 국가와 협의해서 더 이상의 이탈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협약을 하였습니다.그리고 그 이후에는 지금 생기지도 않았고요.
손제란 의원라오스 말고 또 베트남이나 다른 몽골하고 다른 지역에서 온 근로자도 지금 현재는 이탈이 없습니까?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저희들이 라오스는 우리와 MOU 체결한 국가만 되어있고 나머지 이민자 가족이 다른 국가들이 조금씩 있는데 거기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이민자 가족이기 때문에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손제란 의원예, 앞으로 어떤 이탈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고 하니 농가와 또 계절 근로자와의 항상 좀 관심을 가지시고 애로점이나 여러 가지를 좀 파악을 하셔서 또 공통점을 찾아서 앞으로도 이탈이 크게 없이 해서 농가에 좀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그런 좀 대책을 또 세우셔서 또 검토도 하시고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이탈자가 없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조영도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도 의원예, 과장님 조영도입니다.
금방 질의하신 손제란 의원님 외국인 계절근로자와 관련해서 질의 또 이어가겠습니다. 먼저 밀양시 혁신 우수사례 최우수상을 부서에서 수상을 하셨는데 그 열정과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해드립니다. 외국인근로자 관련해서 이제 금방 말씀처럼 제가 5분 자유발언을 했어도 일단 정착률을 높이기 위해서 어떤 특정 국가, 여태까지 데이터가 있지 않습니까? 특정 국가나 특정 도시에 정착률이 높은 그리고 또 결혼 이민자들 적극 수용하셔서 이탈률을 최소화했으면 하는 바람을 말씀드렸는데 그런 부분도 잘 이어지는 것 같고 또 어쨌든 우리 행정에서는 아닌 것 같은데 이주여성가족복지단에서 이번에 우리 밀양 관내 병원하고 또 MOU도 체결하셔가지고 예방접종 같은 걸 사업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이런 부분들 우리 또 행정에서 더 서포트를 해 주시면 또 더 좋을 것 같고 또 무엇보다도 많은 데 정착하려면 많은 요인들이 결합해서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게 잘 이어져 가야 되는데 곧 12월에 있을 외국인근로자 숙소 공모사업에 꼭 또 총력을 기울여서 될 수 있게끔 그래야 또 공공형 계절 근로자가 안정적으로 연착륙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저희들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영도 의원이거는 이제 행정에서 좀 더 이런 부분은 조금 고려를 해 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제가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우리 관내에 벼 수매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현장에서 오늘 들러서 아침 일찍 벼 수매 현장을 나갔었는데 우리 농민분들이 이제 지금은 톤백, 주로 하는 게 톤백을 이용하시는데 어떤 특정한 지역인데 저희 지역에 상남 같은 경우에 농협에서 보급된 톤백과 우리 시에서 보급된 톤백의 재질의 문제를 많이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농가에서 어렵사리 한 해 농사를 지으셔서 우리가 소득한 농작물을, 벼를 운반하는데 그 톤백의 재질이 견고함이 떨어지다 보니까 이게 업체마다 좀 차이는 있을지 모르겠지만 어떻게 시에서 톤백 지원하는 거는 공개 입찰을 통해서 지원을 하는 겁니까 어떻게 되는 겁니까, 과장님.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저희들이 사업비가 1억이 돈에 제안해서 입찰을 해서 구입을 해서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농업인들한테 사실상 질이 안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여기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마는 이번에도 또 그런 것이 발생됐는데 앞으로도 이런 일이 없도록 계속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영도 의원현장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한번 직접 한번 들으셔서 우리가 좀 더 농민에게 양질의 톤백이 공급될 수 있도록 그렇게 애써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허홍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의원예,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조금 전 조영도 의원이 질의했던 내용에 덧붙여서 질의를 한 가지 드리겠습니다. 지금 톤백 수매 구입 가격이 질도 떨어지고 또 구입 가격도 농협에서는 지금 판매하는 가격이 9000원인데 우리 밀양시에서 입찰로서 구입하는 가격이 얼마지요?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허홍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시에서 입찰해서 톤백을 구입한 가격은 매수당 1만 4356원입니다.
허홍 의원예, 과장님. 농협에서는 저도 오늘 현장에서 같이 듣고 올라오면서 농협하고 전화 통화를 하고 아마 과장님하고도 통화를 하고 하면서 파악이 됐는데 농협에서는 아마 농협에서 전체적으로
구매를 하는데 9000원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질은 훨 더 나아요. 그런데 우리 밀양시는 입찰로 해가지고 1만 4356원에 입찰이 된다고 하니 여기는 합천의 업체고 농협에서 사는 데는 우진이라는 저 특정 업체를 거론해서 말하지만 워낙 싸니까 경기도에 있는 업체인데 이렇게 해서 입찰을 한다면 우리 밀양시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난번에 작년에도 이거 질이 안 좋다고 그랬습니다. 그래서 이동을 하는데 중간에 1∼2년 지나고 나서 다시 옮긴다든지 할 때 터져가지고 애로사항이 있다고 이야기했는데 이게 개선되지 않고 올해 또 금액이이렇게 차이가 난다면 우리 밀양시가 올해 지금 1만여 장 정도 구입을 한 걸로 알고 있는데 약 한 6000만 원 정도가 차이 납니다, 그러면. 정말 이거는 입찰하면 무조건행정에서 조치를 다 했다고만 안일하게 생각하실 게 아니고 이 부분들은 분명히 개선되어야 합니다. 농협중앙회를 통해서 개통 구매를 하는 안이 있더라도 이거는 예산 절감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조금만 신경 쓰면 예산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과장님 이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허홍 의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도 사실 아침에 그 가격 차이나는 이야기를 듣고 많이 놀랐습니다. 저희들이 예산을 아끼는 차원에서라도 단가를 최대한 낮춰서 구매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아침에 분석을 해 보았지만 지금 입찰로써 했기 때문에 이렇게 된 걸로 되는데 저희들이 꼭 입찰을 안 하더라도 단가를 최대한 낮춰서 우리 농업인들에게 많이 공급될 수 있도록 내년에 할 때는 다각적으로 검토해서 그 방법을 연구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허홍 의원예, 이와 관련돼서 아까 제가 개인적으로 관련 자료들은 서면으로 제출해 달라고 부탁을 했으니까 내년부터는 이런 일이 개선될 수 있도록 과장님께서 각별히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정책과장 김진우예, 꼭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없습니까? 질의 종결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농업정책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경란 6차산업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6차산업과장 김경란반갑습니다. 6차산업과장 김경란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6차산업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76페이지 2024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입니다. 6차산업과는 농업의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농업 실현을 위하여 농업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6차산업 기반 건설이라는 정책목표 하에 5개의 전략 과제와 11개의 세부이행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77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78페이지부터 주요업무계획은 현안과 핵심 사업에서 신규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다양한 특화사업 추진을 통한 6차산업 선도입니다. 본 사업은 농산물 생산에서 가공․유통․관광 체험까지 포괄하는 다양한 특화사업 추진으로 농가소득 증대와 일자리 및 부가가치 창출을 통하여 우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밀양딸기 농촌 융복합산업 지구 조성사업으로 올해는 3년차 추진을 통해 딸기농가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올해는 공동 인프라 조성사업으로 딸기 유통 확대를 위한 저온 저장고를 조성하고 있으며 네트워킹 역량 강화 사업으로 딸기 6차산업대학 운영과 밀양딸기 기록화 작업, 그리고 밀양딸기 지리적 표시제 등록을 위하여 딸기 생산 농가로 구성된 밀양딸기생산자협의회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지리적 표시제 등록을 추진하고 있으며 딸기 시배지인 밀양 딸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유통을 확대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상품화를 위해 딸기 와인, 딸기 맥주, 딸기 초콜릿 등 다양한 신제품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무엇보다 밀양딸기 BI를 개발하여 지난 11월 3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국내에서 가장 권위있는 디자인 분야 시상식인 2023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지자체 최초로 은상에 선정되어 딸기 시배지 밀양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밀양물산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 추진 사업 외에 지역 우수농산물과 가공품의 개발, 유통, 판매 지원사업을 내년에 더욱 확대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협업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4년 추진 계획입니다. 2024년은 딸기 융복합 사업 마지막 4년차 사업으로 밀양 딸기의 품질 향상을 통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하여 수출 및 내수 시장 판로를 확대하고 딸기 신제품 개발과 체험 프로그램 개발로 체험관광을 연계한 6차산업을 더욱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내년 본격 운영되는 관광휴양단지 내 파머스 마켓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집중하고 지역 농산물 판매 채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산지 유통시설 육성을 통한 6차산업 활성화 지원입니다.농산물 유통시설 확충 및 개선으로 농업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올해 농산물유통시설 지원사업 외 4개 사업을 추진하여 총 31억 15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2024년에는 4개 사업으로 국․도․시비 18억 53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2024년에도 산지유통시설 육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80페이지 수출전략품목 육성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입니다. 밀양 농식품 브랜드 경쟁력 제고 및 수출 농산물 가공업체 현지화 지원으로 해외 시장의 안정적 정착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9월 말 기준 신선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수출액은 1900억 원을 돌파하여 지난해 연말 1120억 대비 7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주 성장 요인은 삼양식품 밀양공장의 본격 가동에 따른 라면 수출 물량 증가입니다. 당면 현안 사항입니다. 보고 자료에는 없는데 WTO 합의에 따라 내년 2024년부터 수출 물류비 지원이 전면 중단됨에 따라 수출 농가 타격을 우려하여 내년부터는 저희들이 물류비를 포장재와 종묘비 등으로 전환하여 수출 농가의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고자 합니다. 내년에도 해외 유통 활성화 지원과 해외 유통 인프라 구축 또 해외 신시장 개척 등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학교 급식비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학생들의 안전 먹거리 보장 및 지역 농산물 공급 확대를 통한 농가소득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올해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 특수교 학생 1만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 급식비 지원사업을 포함하여 총 6개 사업을 추진하여 38억 10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올해 9월 말 기준 밀양 농산물 공급 실적을 살펴보면 전년 대비 17% 증가한 44.4%이며 지역 푸드플랜 참여 농가 모집 및 납품 기간 확대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학생들에게 질 높고 안전한 급식을 지원하고 우리 밀양 농산물 공급 실적 증가를 통한 농가 소득 향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82페이지 채소특작 생산기반시설 지원입니다. 본 사업은 채소특작 분야 생산시설 현대화 및 생력화 기계 장비 지원을 통한 노동력 절감과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 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추진 실적은 스마트농업 확대 분야와 농업 생산비 절감 분야, 농산물 품질 향상 분야 등 3개 분야 총 20개 사업 1621 농가에 28억 82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2024년에는 25개 사업에 40억 6300만 원을 편성하여 전년 대비 41% 증액 요구하였습니다. 기후변화와 농촌인구 고령화가 심화됨에 따라 스마트팜을 통한 농작물 재배 환경 개선과 노동력 부족 해소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향후 지속적인 국․도비 등 예산 확보에 주력하고 면밀한 검토를 통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283페이지입니다.
과수․화훼 농가 생산기반시설 지원입니다. 계속사업으로 과실의 품질 향상과 농업 경영비 절감으로 농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생산시설 현대화로 고품질 과수․화훼 생산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2023년 추진 실적으로는 FTA 과수 기금 고품질 생산시설 현대화 사업에 16개 사업을 추진하여 1599농가에 79억 72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2024년도에는 21개 사업에 242억 8800만 원의 예산 확보로 과수․화훼 농가 소득 증대와 생산시설 현대화 지원, 스마트 농업 생산 기반시설 확대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84페이지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사업입니다. 스마트팜 전문교육을 마친 만 18세 이상 40세 미만의 청년농들이 소액의 임대료만으로 스마트팜 창업이 가능하도록 스마트팜 온실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0억 원의 사업비로 삼랑진 임천리에 내년 연말까지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업 내용은 부지 조성과 온실 9동 설치이며 총 27명에게 3년간 임대 지원하여 스마트팜 혁신밸리 교육생들이 교육 수료 후에 밀양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혁신밸리 연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 착공하여 12월 준공을 계획하고 있으며 부지 매입 및 소유권 이전등기 마무리와 실시설계 등 절차 이행에 만전을 기하여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85페이지 청년농촌보금자리 조성사업입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및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80억 원으로 혁신밸리 근처 삼랑진 임천리 일원에 임대주택 29호를 조성할 예정입니다. 2024년 3월 착공을 시작으로 12월 준공을 계획하고 있으며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자들이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우리 밀양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청년들의 농촌 유입 촉진과 지속 가능한 농촌을 만들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286페이지 스마트팜 산업혁신타운 구축 용역입니다.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거점으로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경영실습 임대형 스마트팜 등 우리 지역에서 선점한 다양한 스마트팜 사업으로 형성된 스마트팜 청년창업 생태계와 국내 스마트팜 기자재 산업 그리고 관광체험 산업과 연계를 통한 지속가능한 한국형 스마트팜 미래농업 모델 제시를 위한 용역으로 2024년 상반기 용역을 추진하여 하반기에 스마트팜 산업 혁신타운 공모사업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문제점 및 대책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스마트팜 사업은 초기 단계로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아직까지 농식품부의 스마트팜 관련 사업이 우리 시가 선정된 사업에는 별로 없어 용역을 통해서 사업을 발굴하고 또 발굴된 사업에 대해 농식품부에 사업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하면서 정부의 스마트팜 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 우리 밀양이 기존에 선점한 스마트팜 인프라를 잘 활용하여 전국 최고의 스마트팜 선도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다음 페이지 함양-울산 고속도로 밀양휴게소 직매장 조성입니다. 본 건은 지난 10월 5일 간담회 시 공모사업 신청과 관련해서 기 보고드린 내용으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마지막 288페이지 과수농가 저온저장고 지원입니다. 과실의 홍수출하로 인한 가격 하락을 예방하고 과실 계획 출하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사업으로 농가의 지속적인 건의로 내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6개 읍․면 49농가에서 신청하였으며 지원 기준은 경작 면적 3300㎡ 이상 과수재배 농업경영체에 최대 10평 기준으로 1000만 원을 지원코자 합니다. 앞으로도 농가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농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며 스마트 6차 농업 선도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6차산업과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6차산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박진수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의원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저는 질의보다는 우리 6차산업과 김경남 과장님 이하 우리 직원분들 내가 칭찬을 해드리려고 제가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보니까 타 부처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농촌공사에서 하는 공모사업인데도 불구하고 김경란 계장 이하 우리 직원분들께서 발 빠르게 또 우리 젊은 미래 농업인들 유치를 위해서 협업을 하는 모습을 보고 상당히 놀랐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밀양 농업 먹거리를 위해서 과장님 이하 농업기술센터 직원 분들이 우리 과장님처럼 자기 일만 아니더라도 타 부처 사업이라도 찾아서 우리 밀양 농업을 위해서 열심히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부탁말씀 드리고 정말 내가 감동받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6차산업과장 김경란예, 의원님 감사드립니다. 저희들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정정규허홍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의원과장님 288페이지 신규 사업인데 사업 위치가 6개면으로 한정돼 있는데 왜 그렇죠?
○ 6차산업과장 김경란예, 허홍 의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안 그래도 이게 저희들이 올해 신청을 다 받았습니다. 다 받아서 전 읍면동에 공문도 시달하고 신청을 받아서 들어온 곳이 6개 읍․면에서 들어왔습니다.
허홍 의원이게 나중 되면 상당히 이 사업은 제가 봤을 때는 신청자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홍보가 덜 돼서 그런지 예를 들면 추가로 또 할 계획을, 예를 들면 만약에 신청자가 수요가 더 있다면 추가로 할 생각을 갖고 있습니까?
○ 6차산업과장 김경란예, 의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 저희들이 지금 신청 총 받은 게 49개소인데 예산에서 지금 내년도 예산이 너무 어려워서 여기서도 지금 삭감이 조금 될 것 같습니다. 안 그래도 인기가 많은 사업이라고 보고 당장 예산을 올리기는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사업도 조금 조정이 될 것 같아서 그런데 내년에도 지금 농가에서 실질적으로 필요로 한다고 하면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당분간은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허홍 의원예, 이게 과수농가 저온저장고 부분들은 우리가 예를 들면 지속적으로 사과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많이 했지만 단감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많이 있고 한데 하남, 삼랑진은 단감 좀 있는데 이게 어쨌든 면 소재지 6개만 있어서 읍․면에 기타 또 빠진 부분들이 충분히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 저온저장고 부분들은
일반 산림과 통해서 가는 부분들은 또 평수가 작은 것도 있고 해서 이런 부분들은 지속적인 사업을 했으면 좋지 않겠나 싶어서 홍보를 좀 더 잘 해서 한 번 더 전체적으로 잘 하셔가지고 이런 좋은 사업들이 농민들한테 실질적인 혜택이 될 수 있도록홍보를 잘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6차산업과장 김경란예, 의원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이 사업은 저희들이 농가의 목소리를 들어가면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6차산업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6차산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배용호 밀양물산 주식회사 대표이사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 배용호밀양물산 주식회사 대표이사 배용호입니다.
연일 계속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밀양물산 주식회사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25페이지 목차는 생략토록 하고 다음 페이지인 2024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되겠습니다. 326페이지 2024년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입니다. 먼저 정책목표는 농업인이 찾아오는 도시, 농업인이 행복한 밀양으로 설정하였고 전략 과제는 공공급식 공급시스템 확대, 온라인 판매 고도화와 직거래 유통망 확대 및 로컬푸드 시스템 구축 그리고 농촌 융복합 산업 운영 활성화 등 4대 과제로 설정하였고 연간 매출 130억 달성을 목표로 모든 역량을 집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327페이지 기본 현황입니다.
저희 밀양물산은 직제상 경영시설관리팀, 먹거리통합지원팀, 농촌융복합산업지원팀 등 3개 부서로 편성되어 있으며 9월 30일 기준으로 정원 13명에 현원 10명으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부서별 사무분장과 재정 현황은 표를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업무계획 중 먼저 공공급식 공급시스템 운영 확대 분야입니다. 올해 9월 기준 추진 실적으로 밀양시 전체 43개교에 1881개 품목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공급 물량 중 밀양산은 44.4% 수준입니다. 그리고 공공급식 납품기관 확대를 추진하여 밀양시청, 부산대, 삼랑진 양수발전소에도 공급 중에 있습니다. 2024년 중점 추진 계획으로는 푸드플랜 및 공공급식 사업 확대 대비 급식업무 고도화와 공공기관 및 복지시설, 기타 기업체 등 다양한 기관에 밀양산 농산물 납품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온라인 판매 고도화 분야입니다.
올해 9월 기준 추진 실적으로 명절맞이 농특산물꾸러미, 계절별 기획꾸러미 등 꾸러미 사업 추진으로 6억 1200만 원의 매출 효과를 거두었고 밀양팜 입점농가 썸네일 및 상세 페이지 무료 제작 컨설팅으로 약 1억 5000만 원의 농가 비용 절감 효과를 지원할 수가 있었습니다. 24년 중점 추진계획으로는 VOD 커머스 플랫폼, 라이브 커머스 등 온라인 판매 사업을 활성화하고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답례품 개발과 향우기업과 도시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명절 등 대량 수요철 꾸러미 판촉활동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NS, GS홈쇼핑 등 대형 유통채널을 활용한 판촉 활동을 강화하여 성과를 도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되겠습니다. 세 번째로 국내외 직거래 유통망 확대 및 로컬푸드시스템 구축 분야입니다. 9월 현재 추진 실적으로 직거래 배달, 농식품 바우처 꾸러미, 어린이 간식 등의 직거래 사업 분야에서 11억 7000만 원의 매출을 올려 농민 소득 증대에 기여하였고 방울토마토, 초당옥수수, 미니수박 등 7개 품목을 대량 실 수요체에 신규로 공급함으로써 5억 5200만 원의 농민 소득 추가 증대에 기여를 하였습니다. 또한 스마트 혁신밸리 교육청이 생산한 딸기의 공동선별 및 판매를 수행하여 1억 6100만 원의 소득 창출을 지원함으로써 청년 농부들의 영농의욕 고취와 밀양 정착 의지를 높였습니다. 2024년 중점 추진 계획으로는 먼저 도민체전 등의 시책 사업과 연계한 축제와 찾아가는 대도시 직거래 장터 등 산지․소비지 상생협력 지원 사업을 다양화하겠습니다.그리고 밀키트, 반가공식품 등 밀양형 히트상품을 개발하여 밀양 농식품 산업 발전을 조성하고 무안, 진영의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밀양 농특산물의 안정적 직공급 기반을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수출 컨설팅 등 실질적 수출 성과 확대를 위해 해외시장 개척 사업을 본격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농촌 융복합 산업 운영 활성화 분야입니다.
2023년 현재 추진실적 및 계획으로 농촌테마공원 및 파머스 마켓 운영 조직을 구성 완료하였고 위탁자 선정을 완료하여 현재 12월 임시 오픈에 대비하여 운영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24년은 농촌테마공원과 파머스 마켓의 조기 안정화가 가장 중요한 현안 사항으로 키즈팝 라운지 등 관련 시설을 활용한 유관기관과의 협업 사업과 쿠킹 페스티벌 유치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토록 하고 주말 직거래장터 및 지역 축제와 연계하여 파머스 마켓의 활성화에 주력코자 합니다. 또한 직거래 사업, 대량 실수요업체 공급 사업 등과 연계하여 판매 시너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밀양물산 주식회사 2024년 주요업무계획의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밀양물산 주식회사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밀양물산 주식회사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밀양물산 대표이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병옥 미래농업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농업과장 최병옥반갑습니다, 미래농업과장 최병옥입니다.
미래농업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91페이지 목차, 292페이지 정책목표와 세부이행사업, 293페이지 기본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94페이지 수산제 미래농업 상상체험관 건립 사업입니다. 밀양 농업의 현재 및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복합 교육체험 공간 조성이라는 사업으로 2019년부터 2026년까지 경남교육청에서 157억 4000만 원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경남교육청과 업무협약 체결 및 TF팀을 운영하였고 내년에는 채용교육원 건립 부지 처분 및 실시설계 용역 후 25년 착공하여 26년 3월 개원 목표로 사업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95페이지 수산제 미래농업전시관 건립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10월 중 의회 간담회 시 보고한 자료로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96페이지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미래농업 기술 교육입니다. 청년농업인의 기술역량 강화와 스마트팜 산업의 성장과 미래농업 혁신 성장을 견인하는 사업으로 7370만 원의 사업비로 농업인대학과 연계하여 스마트팜 교육 인프라를 활용 스마트팜 확산 및 저변을 확대하고 밀양 미래농업의 주역인 청년농업인의 스마트팜 운영 기술 습득으로 전문 농업인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7페이지 스마트 청년농업인 육성 인프라 구축입니다. 청년농업인에 대한 조기 정착 유도와 기반 조성을 통해 농가소득 향상과 스마트팜 확대 보급을 위한 사업으로 청년 스마트팜 엽채류 양액 시범사업 등 7개 사업에 6억 9700만 원을 투입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추진 실적으로 샐러드채소 스마트팜 친환경 재배 시범 등 5개 사업에 4억 3200만 원을 청년농업인에게 지원하였고 내년에도 청년농업인이 밀양 농업의 미래가 될 수 있도록 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8페이지 농작업 안전 기반 구축 및 농촌 자원 소득화입니다. 농업 현장에서 농업인 안전성 보장 및 안전한 농업 실천 의식 증가와 농촌교육농장의 체계적 육성으로 농업 농촌 자원을 활용한 농가소득 증대에 의한 사업입니다.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시스템 시범 등 6개 사업에 1억 8800만 원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올해는 농작물 안전 실천의식 예방 사업 등 7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밀양 아리랑 대축제 기간 중 미래농업관을 운영하였습니다. 내년에도 농업인 안전관리 실천 시범 등 역량 강화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농업인 안전성 보장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밀양아리랑 대축제 기간 중 미래농업관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99페이지 농업현장 신기술 보급 시범 사업입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지역 맞춤형 신소득 작목 발굴 및 농업기반 조성으로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올해는 비상대응 원예작물 생산 안전 기술 시범사업 등 15개 사업에 14억 80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내년에는 딸기 신품종 확대 보급 기술 사업 등 신기술 보급 시범사업에 농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300페이지 밀양 대표브랜드 쌀 “향미” 개발입니다. 최근 쌀 소비 형태의 변화로 소비자 기호에 맞는 기능성 쌀의 소비가 확대되고 있어 밀양 대표브랜드 쌀 “향미” 개발을 위해 국립식량과학원 남부작물부와 협업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고품질 쌀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올해는 우량계통 선발을 위한 2년차 재배 시험 실시하였고 11월 중에 기호도 평가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도 우수계통 최종 선발을 통하여 우리 지역에 맞는 품종을 개발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02페이지입니다. 새기술실증시범포 고도화입니다.
지역특화 및 우량소득 작목 실증 재배를 통해 스마트팜 빅데이터 등 6차산업 농업기술의 현장 교육과 농업인의 기술 교육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농과대학 관계자 등 300여 명이 현장 견학하였고 해외 전문가 기술 교육, 스마트 농업 전문 교육 등 농업인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내년에도 농업인 연계 현장교육과 신품종 재배 등 신기술 실증시범포 운영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302페이지입니다. 연꽃단지 운영 및 시가지 교랑 꽃 관리입니다.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농촌 활력화와 녹색 힐링 체험 공간을 조성하고 시가지 볼거리 조성으로 시민의 정서 함양과 밀양시 명품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것으로 올해는 연꽃단지 주변 토지를 매입하였고 12월에 연근 캐기 체험 행사를 개최하였으며 교량 꽃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연꽃단지 토지 매입 추진, 연금 캐기 체험 행사, 꽃연 식재 등 연꽃단지 관리와 교량 꽃 전시로 시민들에게 볼거리 제공과 함께 명품 도시 이미지 향상을 위하여 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03페이지입니다.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한 종합분석실 운영입니다. 스마트 종합분석실 운영으로 정확한 인공 기술 자료 제공과 스마트영농 추진 및 친환경 농업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올해 추진 실적으로 잔류농약 850건, 토양검정과 퇴비부숙도 5200점을 분석하였고 유용미생물 1084t을 공급하였습니다. 내년에는 분석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농업인 단체 등 적극적인 홍보와 찾아가는 대민서비스를 확대하겠으며 유용미생물 공급을 위해 현장 공급과 함께 방문 수령 방법이 정착화될 수 있도록 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미래농업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미래농업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미래농업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미래농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종칠 축산과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축산과장 최종칠반갑습니다. 축산과장 최종칠입니다.
축산과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07페이지 목차와 308페이지 정책목표, 세부이행사업 309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10페이지 축산농가 경영안정 지원사업은 축산농가 생산 기반을 지원하여 경영 안정을 도모하고 말․양봉산업을 육성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6억 3598만 원입니다. 추진 실적은 축산 신기술 보급, 양봉산업 육성, 학생 승마체험, 가축재해보험 등 8개 사업을 지원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축산 신기술 보급 등 7개 사업을 추진하여 마을 양봉산업 육성과 축산농가 경영 안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1페이지입니다.
스마트 축산 사육환경 개선 지원사업은 축사시설 현대화와 낙농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7억 4095만 2000원입니다. 추진 실적은 ICT 융복합 확산사업, 낙농산업 활성화 사업, 사육시설 환경개선 사업 등 9개 사업을 추진하여 축산농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내년에는 ICT 융복합 확산사업 등 12개 사업을 추진하여 스마트 축산 확대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하여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312페이지입니다.
조사료 생산 확대로 경영비 절감 사업은 조사료 생산을 확대하여 축산 경영비 절감을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3억 5462만 원입니다. 추진 실적은 조사료 종자 구입비와 기계장비 지원으로 조사료 재배 면적을 확대하여 생산비 절감에 기여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사료값 인상으로 어려운 축산농가의 생산비 절감을 위하여 조사료 생산 확대 추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3페이지입니다.
가축분뇨 이용 순환농업 지원사업은 가축분뇨의 악취 발생을 경감하고 친환경 축산 기반을 조성하여 순환농업을 지향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32억 1416만 원입니다.추진 실적은 가축분뇨 수분조절제 지원사업 등 9개 사업을 추진하여 순환농업 기반 조성으로 가축분뇨의 자원화와 악취 발생을 저감하였습니다. 내년에는 가축분뇨 이용촉진 지원사업 등 11개 사업을 추진하여 악취 발생에 따른 민원 해소와 가축 분뇨 자원화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4페이지 고품질 한우 브랜드 육성사업은 한우 개량과 브랜드 육성으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4억 9392만 5000원입니다. 추진 실적은 한우 개량 기반 조성과 브랜드 육성을 위하여 14개 사업을 추진하여 한우 생산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우량한우 등록 사업 등 12개의 사업을 추진하여 고급육 생산 확대와 브랜드화로 농가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5페이지 가축 질병 상시방역체제 구축사업은 가축 전염병 상시방역체계를 구축하여 질병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45억 4266만 1000원입니다. 추진 실적은 가축 질병 예방백신 신속한 지원과 축사 내외 방역을 철저히 추진한 결과 2023년도 경남도 방역평가에서 우리 시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9년 연속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가축질병 예방 백신과 소독약품 지원 등 12개 사업을 추진하여 가축 질병 예방과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6페이지 동물보호복지 지원 사업은 유기동물 보호소 운영과 중성화 수술 지원으로 유기동물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7억 4635만 7000원입니다. 추진 실적은 현재까지 유기동물 포획 1900마리, 중성화 수술 826마리, 반려동물 등록 733마리 등 추진하여 동물 보호와 유기 민원을 해소하였습니다. 내년에는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원사업 등 11개 사업을 추진하여 동물보호복지 지원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7페이지 반려동물 지원센터 운영 활성화 지원 사업은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4억 4319만 원입니다. 추진 실적은 반려동물 지원센터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시설물 제반 준비사항과 홍보를 하여 현재 시범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시범 운영을 하면서 부족하거나 미흡한 사항을 보완하여 반려동물 체험, 교육, 축제 등 차별화된 다양한 볼거리와 행사를 추진하여 전국 최고의 반려동물 지원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318페이지 축산물 위생관리 지원사업은 가축 사육 단계의 이력 관리와 축산물 판매업소 위생 점검을 강화하여 축산물 안정성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억 3603만 원입니다. 추진 실적은 축산물 이력관리 지원 등 4개의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 판매하도록 지원 및 지도 점검을 강화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축산물이력관리 지원 등 5개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한 축산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19페이지 내수면 수산자원 조성 사업은 노후어선 교체 지원과 토속 어자원 방류, 외래어종을 수매하여 수산자원을 조성하고 안정적인 조업 기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억 9800만 원입니다. 추진 실적은 노후어선 교체, 수산종자 매입 방류 외래어종 수매, 은어잡기 체험 행사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수산종자 매입 방류 등 3개 사업을 추진하여 수산자원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20페이지입니다. 축산농가 경쟁력 향상 사업은 2024년 축산 분야 수요 조사에서 축산농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료압축포장기, 원형볏짚절단기, 송아지 설사병 백신 지원 등 신규 사업으로 사업비는 4억 9383만 6000원입니다. 노동력 절감을 통한 안정적인 축산 운영과 송아지 질병 예방으로 축산농가의 소득 증대를 위하여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축산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정규방금 보고한 축산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석희억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석희억 의원예,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317페이지 관련해서 선샤인밀양테마파크에 있는 반려동물 지원센터 운영에 대해서 요가 컬쳐타운과 반려동물 지원센터는 민간위탁으로 지금 운영을 하고 있는데 면적에 비해서 부지 면적이나 시설 면적에 비해서 운영 예산이 상당히 많이 과다하다 판단이 됩니다. 그래서 운영 예산에 대한 어떤 개략적인 근거를 한번 설명해 주십시오.
○ 축산과장 최종칠석희억 의원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밀양시 반려동물 지원센터의 예산이라든지 여러 가지 표준모델을 비교한 게 울산에 있는 규모하고 우리하고 거의 비슷합니다. 운영이라든지 시설 규모라든지 운영 실태라든지 비슷해서 거기의 기준이 연간 한 10억 원 가량이 인건비하고 운영비하고 비용이 들어간 걸 참고를 해서 우리 밀양은 예산을 잡을 때 민간위탁금으로 내년도에 한 9억 4000만 원을 그렇게 잡았고요. 그 안에 인건비가 4억 7000만 원, 그 외에 프로그램이라든지 유지비라든지 또 경상경비 이런 게 3억 4000만 원 정도 들어가고 공과금이 한 1억 2000만 원, 그 외 자산취득비가 한 5000만 원 현재 대형견 운동장을 추가로 조성하기 위해서 그 비용이 4억 가량 현재 계획은 돼 있습니다. 그리고 옥상에 인조잔디도 증액이 한 2000만 원 그렇게 해서 우리와 유사한 지역보다는 현재는 조금 많이 예산이 상정되어 있는데 그건 시설 부분 때문에 그렇습니다.
석희억 의원이게 위탁비에 운영비가 포함된 거 아닙니까? 우리가 운영비가 따로 들어갑니까? 아까 3억 4000 정도 들어간다고 한 그 부분은 위탁을 주면 자기들이 운영 관리하는 거 아닙니까? 우리가 따로 돈이 또 들어가야 됩니까, 이 부분은?
○ 축산과장 최종칠위탁금 안에, 9억 4000만 원 안에는 다 들어갑니다. 인건비하고 경상경비, 공과금하고 들어갑니다. 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총 민간위탁금이 9억 4000만 원이거든요. 그 안에 인건비, 경상경비, 공과금 관계되는 것이 다 들어갑니다, 그 안에.
석희억 의원알겠습니다. 그러면 혹시 예상 수입에 대해서는 한번 자료를 만든 게 있습니까? 안 그러면 생각해 본 게 있는지.
○ 축산과장 최종칠현재 예상 수입은 처음에 당초 용역 평가할 때 한 10억 가량이 발생된다고 그렇게 되었는데 현재 내년도 세외수입 잡은 거는 입장료 수입이 한 2억 5000만 원, 임대료 수입이 한 1000만 원 그렇게 잡았는데 작게 잡은 이유는 밀양 사람은 50% 또 감액을 하고 또 첫 해고 이렇기 때문에 아직 활성화가 되기 전에는 금액을 조금 작게 세입을 잡았습니다.
석희억 의원자, 다시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울산에 하고 있는 거는 개인이 하는 겁니까, 어떤 행정기관에서 하는 겁니까? 운영을요.
○ 축산과장 최종칠울산시에서 운영하는데 민간에 위탁을 줘가지고 그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석희억 의원아, 그러면 울산도 우리 밀양하고 구조가 비슷하다, 그렇죠?
○ 축산과장 최종칠예. 같은 형태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석희억 의원그런데 보면 14억 정도 들여서 수입은 4억도 창출이 안 되거든요? 그러면 10억 이상 어쨌든 여기 운영비가 지원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처음에 우리가 이걸 시설을 할 때 보고할 때는 제가 정확하게 그때는 못 들었지만 자료를 쭉 보면 흑자 시설이다, 흑자를 내겠다 이런 이야기까지도 했는데 여기에 비하면 1년에 10억 이상 적자가 나는 그런 시설도 지금 계산이 그렇게 나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혹시 뭐 다르게 생각해 본 바가 있는지 과장님 생각을 한번 이야기해 주십시오.
○ 축산과장 최종칠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밀양에는 다른 지역과 예를 들면 차별화되도록 현재 대경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위탁을 받아서 거기에 다른 시설에서 없는 거 파충류라든지 볼거리라든지 또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이라든지 또 우리 수의사 주말 당번자라든지 타 지역 반려지원센터와 차별화되도록 해서 수익이 많이 창출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석희억 의원어쨌든 시비가 많이 들어가는 것만큼 수익이 창출돼서 적자를 최소화시킬 수 있고 또 시민들에게 혜택이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그렇게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손드는 의원 있음)
○ 의장 정정규이현우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현우 의원예,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이현우 의원입니다. 동료의원님 질의에 이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과장님 부산 기장군에 국내 최대 규모의 반려동물 테마파크가 들어서는 거 알고 계십니까?
○ 축산과장 최종칠이현우 의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 한 1∼2년 전부터 그렇게 조성한다는 말은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현우 의원예, 입지 선정 과정에서 지연이 있었는데 얼마 전에 최종적으로 합의가 되었다는 보도를 봤습니다. 그 내용을 보니까 놀이터, 캠핑장, 산책로, 반려동물 복합문화센터, 동물병원 이렇게 여러 가지 콘텐츠가 들어가는 것 같더라고요. 이와 관련해서 총괄부서인 미래전략과장님께 지난 현장 방문 때 차별화된 전략으로 접근을 해야 된다, 우리가 같은 콘텐츠로는 여러 가지 입지 환경에서 유리한 점을 갖고 있는 기장군에 밀릴 수밖에 없다 이런 이야기를 드렸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수렴을 해서 준비를 하겠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렇게 차별화 전략을 갖고 준비를 하셨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축산과장 최종칠예,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밀양은 부산 기장 쪽에 하는 건 아무래도 울산이나 부산 쪽 사람들이 많이 거기를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밀양은 대구 쪽이나 안 그러면 창원 이런 지역에, 그 부산에서 잘 못하는 부분, 밀양만이, 밀양에 가면 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 개발을 지금 현재 대경대학하고 계속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밀양에 가야만 할 수 있는 그런 것만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현우 의원예, 잘 아시겠지만 기장 같은 경우에는 인근에 바다도 있고 또 대형 아웃렛도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찾아오는 관광객 지역이 다르다 이렇게 안일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우리가 차별화된 전략으로 접근하지 않을 경우에는 밀양에 올 관광객들이 기장으로 다 넘어갈 수 있다.” 이렇게 경각심을 좀 가지고 준비를 해 주시면 좋겠어요. 다행히 과장님께서도 염두에 두시고 또 보고에 설명하실 때도 차별화 전략으로 준비를 하겠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좀 면밀하게 접근을 해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난 위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 때 최남기 의원님과 제가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히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적극적으로 참고하시고 면밀하게 준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축산과장 최종칠예, 운영에 철저를 기해서 수익이 창출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허홍 의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 의원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319페이지 내수면 수산자원 조성과 관련해서 질의 한 가지 드리겠습니다. 이런 우리가 내수면 수산자원 방류 사업을 하고 있는데 사실상 또 지금 우리 밀양에는 어촌계가 몇 군데가 구성이 돼서 또 어류 종사자들이 좀 있습니다. 있는데 실질적인 주변 환경 여건으로, 좀 안 좋은 여건으로 인해 가지고 의료행위를 할 수 없어서 아마 민원이 좀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과장님 내용이 파악되고 있습니까?
○ 축산과장 최종칠예, 허홍 의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낚시를 하거나 나머지 한 데 배가 세게, 강하게 막 달리기나 그런 경우 또 모터보트라든지 그런 걸로 인해서 어업을 하는 사람한테 불편을 초래한다, 여러 가지 그런 의견을 한번 들은 적이 있습니다. 아직 상세하게 파악은 아직 되지 않았는데 파악하도록 한번 해보겠습니다.
허홍 의원예, 아마 인근에 수산 쪽도 있고 창원 쪽도 있고 여러 가지 있지만 창원 쪽에서 허가 난 수상레저시설로 인해가지고 또 어업 활동에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이런 어업인도 있고 하니까 과장님께서 파악을 좀 하시고 또 어업에 종사하시는 분들하고 잘 협의를 해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인 해결 방안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축산과장 최종칠예,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 의장 정정규다음 또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축산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축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o휴회 결의(의장제의)

(12시 09분)

○ 의장 정정규다음은 휴회결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247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11월 11일부터 11월 13일까지 3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2024년도 시정 업무보고의 건은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7차 본회의는 11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함을 알려드리고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0분 산회)


○ 출석의원 (12명)
강창오박원태박진수배심교석희억
손제란이현우정무권정정규정희정
조영도최남기허홍

○ 출석공무원
부시장 허동식
보건소장 천재경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용해
보건위생과장 전장표
건강증진과장 김근희
농업정책과장 김진우
6차산업과장 김경란
미래농업과장 최병옥
축산과장 최종칠
밀양물산주식회사대표이사 배용호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지은

○ 회의록서명
의 장 정정규

서명의원 정무권

서명의원 박진수

사무국장 박영수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