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1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8년 07월 03일 (화) 오전 10시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
1. 밀양시의회의장 선거
2. 밀양시의회부의장 선거
3.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4.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부의된안건
1. 밀양시의회의장 선거
○밀양시의회의장(김상득)당선인사
2. 밀양시의회부의장 선거
○밀양시의회부의장(정정규)당선인사
3.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4.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 00분)

○ 의사담당 김희원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후 제8대 밀양시의회 제201회 임시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제8대 밀양시의회에 등원하시게 된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의 일정을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면 바로 의장 선거와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점심식사 후 오후 2시부터 본회의장에서 제8대 밀양시의회 개원식이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일정을 간략하게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면 본회의 개의에 앞서 이재승 의회사무국장의 집회보고와 회의를 주재하실 의장직무대행 박필호 의원님에 대한 소개가 있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의회사무국장 이재승입니다.
먼저 의원님들의 제8대 밀양시의회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성공적인 의회 활동과 건승을 드리면서 제7회 전국 동시지방선거 후 처음 소집된 이번 임시회 집회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경위입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의회사무국장이 6월 27일 집회공고하여 소집된 제201회 임시회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의원 당선인 수와 의원 등록 현황입니다.
지난 6월 13일 실시된 전국 동시지방선거 결과 열한 명의 지역구 의원님과 두 분의 비례대표 의원님이 당선되어 총 열세 분의 의원님께서 모두 등록을 마쳤습니다.
이어서 오늘 본회의장 의석에 대한 사항입니다. 의원님들께서 현재 앉아계신 좌석은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지역구 의원 선거구 성명 순으로, 비례대표 의원은 성명 순으로 배정한 임시 의석입니다. 이 의석은 앞으로 선출되실 의장님께서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의석을 배정할 때까지 임시로 사용하시게 됨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의장직무대행님의 사회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의장선거를 하고 선출된 의장님의 주재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게 됩니다. 부의장 선거가 끝난 다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등 안건을 처리하신 후 산회할 예정입니다. 최초 임시회에서 의장직무대행은 지방자치법 제54조의 규정에 따라 출석하신 최다선 의원 중 연장자가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출석하신 의원님 중 최다선 의원 중 연장이신 박필호 의원님께서 의장선거를 주재하시고 의장이 선출되면 의장님의 사회로 부의장 선출 등의 순서로 의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직무대행을 맡게 된 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박필호 의장직무대행을 맡게 된 의원님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06분 개의)
○ 의장직무대행 박필호먼저 의원님들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여러분들과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또한 제8대 밀양시의회 개원에 즈음하여 의장선거 사회를 맡게 되어서 개인적으로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밀양시의회의장 선거

(10시 07분)

○ 의장직무대행 박필호먼저 이번 임시회 부의할 안건에 대하여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1항 밀양시의회 의장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제1항 및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선거를 하게 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이 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결과 최고득표자가 1명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여 다수득표자가 당선자가 되며, 만약 결선투표결과 득표수가 같은 때에는 연장자가 당선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정견발표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5항의 규정에 따라 의장에 선출되기를 바라는 의원은 5분 이내에 희망의원에 한하여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정견발표를 하실 의원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정견발표를 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지금부터 의장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의원 여러분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박진수 의원, 이현우 의원으로 지명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지명되신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내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없습니까?
이현우 감표위원예. 이상 없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박필호이상이 없으므로 사무국직원은 감표위원의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사담당주사는 사회대에 나오셔서 투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고 투표하실 의원을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 김희원의사담당 김희원입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장, 부의장선거 안내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투표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투표 순서는 의원님의 좌석에서 앞줄부터 좌측에서 우측으로 좌석배치 순에 따라 호명에 의하여 투표를 하겠습니다.
호명 받으신 의원님께서는 정면 우측의 명패 및 투표용지 교부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교부받아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상의 선출하실 의원 기표란에 기표하시고 보이지 않도록 접어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어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투표 시 특히 유의하여야 할 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용지의 기표란에 의장, 부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의 성명 아래 기표용구로 날인하시기 바라며 만일 날인이 두 명의 의원과 겹치는 경우와 다른 용구로 표시하는 경우에는 무효로 처리됩니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여기에서 언급하지 않은 사항은 의장과 감표위원이 협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만약 투표용지가 훼손되었을 경우에는 투표용지를 감표위원에게 제시하면 투표용지를 재교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장직무대행과 감표위원은 의원님들의 투표가 모두 끝난 후 마지막 순서로 실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의장선거를 위한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을 받으신 의원님께서는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12분 투표개시)
엄수면 의원님.
이선영 의원님.
설현수 의원님.
정무권 의원님.
황걸연 의원님.
김상득 의원님.
장영우 의원님.
박영일 의원님.
허 홍 의원님.
정정규 의원님.
의장직무대행 박필호 의원님.
감표위원 박진수 의원님.
감표위원 이현우 의원님.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박필호의석을 정돈해 주시고 혹시 투표하지 않으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투표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의장선거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10시 18분 투표종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명패수 확인을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이현우 감표위원명패수 13개로 이상 없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박필호명패수를 확인한바 13개입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을 열어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이현우 감표위원투표용지 13매로 이상 없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박필호예. 투표용지수가 13매로써 명패수와 일치를 합니다.
개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의원 여러분 개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3매 중에서 김상득 의원 8표, 설현수 의원 5표, 기권과 무효표는 없습니다. 개표 결과 과반수 이상을 득표한 김상득 의원님께서 제8대 밀양시의회 전반기 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여 주신 감표위원께 감사드립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밀양시의회의장(김상득)당선인사

(10시 22분)

○ 의장직무대행 박필호그러면 제8대 밀양시의회 전반기 의장에 당선되신 김상득 의원으로부터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상득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김상득 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당선인사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의원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들, 반갑습니다.
먼저 당선소감 전에 지금 쁘라삐룬 태풍이 지금 북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농민들이라든지 시민들이 아무 피해 없도록 그냥 스쳐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우리 동료의원 여러분들, 반갑습니다. 제8대 밀양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밀양시를 위해서 더욱 더 열심히 하고 또 시민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우리 의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의회다운 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이 왕성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가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민의의 대표기관인 우리 밀양시의회에서 정말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위해서 더욱 더 왕성하게 활동할 것을 여러분들께 다짐 드리면서, 그리고 또 항상 우리 밀양시의회는 시민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그런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여러분들 감사드리고 다시 한 번 더 저를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행 박필호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상득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저의 의장직무대행에 대한 임무는 끝났습니다. 그동안 의사진행에 협조하여 주신 동료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는 당선되신 김상득 의원님과 의장석을 교대하겠습니다.
(박필호 의장직무대행, 김상득 의장과 사회교대)
○ 의장 김상득제8대 밀양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된 김상득 의원입니다.
그동안 회의를 진행하시느라 수고해 주신 박필호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지금부터는 제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부의장 선거준비를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7분 회의중지)


(10시 35분 계속개의)

○ 의장 김상득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밀양시의회부의장 선거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도 의장 선거와 같이 지방자치법 제48조제1항 및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정견발표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5항의 규정에 따라 부의장에 선출되기를 바라는 의원은 5분 이내에 희망의원에 한하여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정견발표를 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정견발표를 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지금부터 부의장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감표위원석에 가셔서 수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에 착석)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내부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감표위원이상 없습니다.
○ 의장 김상득예.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국직원은 감표위원의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사담당주사는 사회대에 나오셔서 투표하실 의원을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 김희원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 38분 투표개시)
(의사담당 : 의원성명 호명)
○ 의장 김상득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투표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부의장 선거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10시 44분 투표종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명패수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을 열어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박진수 감표위원예, 명패수 13개로 이상이 없습니다.
○ 의장 김상득명패수를 확인한바 13개입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을 열어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박진수 감표위원투표용지 13매로 이상이 없습니다.
○ 의장 김상득투표용지수가 13매로써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개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이 없으므로 동료의원께서는 투표결과가 집계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의원 여러분! 개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3매 중에서 설현수 의원 5표, 정정규 의원 8표, 기권과 무효는 없습니다. 개표 결과 과반수를 득표한 정정규 의원이 제8대 밀양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여 주신 감표위원께 감사를 드립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밀양시의회부의장(정정규)당선인사

(10시 49분)

○ 의장 김상득그러면 제8대 밀양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에 당선되신 정정규 의원으로부터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정정규 의원먼저 태풍이 북상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우리지역민 전체와 우리나라에 피해가 없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김상득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족한 저를 부의장이라는 이러한 중책을 맡겨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집행부와 의회간의 가교역할을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민에게 언제나 존경받고 사랑받는 밀양시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의장 김상득부의장에 당선되신 정정규 의원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8대 전반기 밀양시의회 의장 및 부의장 선거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3.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 50분)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의원 여러분과 사전 협의한 대로 7월 3일부터 7월 4일까지 2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 51분)

○ 의장 김상득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은 박영일 의원, 박진수 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박영일 의원, 박진수 의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01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오후 2시부터는 이 자리에서 제8대 밀양시의회 개원식이 진행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2분 산회)


○ 출석의원 (13명)
김상득박영일박진수박필호설현수
엄수면이선영이현우장영우정무권
정정규허홍황걸연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지은

○ 회의록서명
의 장 김상득

서명의원 박영일

서명의원 박진수

사무국장 이재승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