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5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6년 07월 04일 (월) 오전 10시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
1.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밀양시의회 의장 선거
4.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


부의된안건
1.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3. 밀양시의회 의장 선거
○밀양시의회 의장(황인구)당선인사
○의원신상발언(정윤호 의원)
4.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
○밀양시의회 부의장(김상득)당선인사


(10시 22분 개의)

○ 의장 허홍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김현봉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이번 임시회 집회관련 사항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의회사무국장 김현봉입니다.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난 6월 15일 조인옥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의 발의로 지방자치법제45조 및 밀양시의회 회기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제1항에 따라 6월 16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 부의될 안건으로는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제7대 밀양시의회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 제7대 밀양시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및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 등이 상정 처리되겠습니다.
이번 임시회 본회의에는 제7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구성 및 원 구성 관계로 집행기관 공무원이 참석하지 않았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허홍김현봉 의회사무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 24분)

○ 의장 허홍다음으로 이번 임시회에 부의할 안건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사일정 제1항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의 의사일정 협의를 위하여 지난 6월 15일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회의결과 임시회 회기를 7월 4일부터 7월 5일까지 2일간 갖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면 배부해드린 의사일정 안과 같이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7월 4일부터 7월 5일까지 2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 26분)

○ 의장 허홍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좌석배치 순에 의하여 정윤호 의원, 최남기 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정윤호 의원, 최남기 의원께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밀양시의회 의장 선거의 건 상정에 앞서 김현봉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회의진행 관련 사항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현봉의회사무국장 김현봉입니다.
의사진행에 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장 등의 선거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출석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본회의의 출석의원 중 최다선 의원인 황인구 의원께서 의장직무대행을 맡아 회의를 주재하시고 부의장 선거부터는 당선된 의장님께서 진행하시게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진행에 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허홍김현봉 의회사무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선거준비 및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9분 회의중지)


(14시 03분 계속개의)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조금 전 의회사무국장님으로부터 보고와 같이 의장이 선출될 때까지 본 의원이 의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자로서 맡은 바 임무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3. 밀양시의회 의장 선거

(14시 04분)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밀양시의회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제1항 및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선거를 하게 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이 됩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고 득표자가 1명이면 최고 득표자와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여 다수 득표자가 당선되며, 만약 결선투표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가 당선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정견발표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5항에 따라 의장에 선출되기를 바라는 의원은 5분 이내로 희망인원에 한하여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희망인원에 대한 신청을 받은 결과 정윤호 의원과 본 의원이 정견발표를 신청하였습니다.
정견발표 순서는 성명 가나다 순으로 실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정견발표는 의원께서 5분 이내에 발표를 해주시고 5분이 지나면 발표를 중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윤호 의원 나오셔서 정견발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의원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제7대 후반기 의장선거에 입후보한 정윤호 의원입니다.
먼저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선거를 통하여 의원들 간에 단결된힘을 보여주지 못하고 이렇게 갈등을 일으키게 된데 대한 송구스럽다는 사죄부터 먼저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본 의원은 지난 며칠 전 새누리당에서 새누리당의 의장선거에 뜻이 있는 후보들과 함께 조율을 하였던바가 있습니다. 거기서 본 의원으로 조율이 되면서 상대 후보들의 수용여부를 확인한 결과 모두다 수용해 양보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본 의원은 본 의원의 개인이 아니라 이제는 당의 대표로서 당의 이름을 걸고 제7대 후반기 의장선거에 참여를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은 후반기 의장선거에 출마를 결심하게 된 동기는 우리 의회가 내 자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을 받들어 모시고 시민과 소통하여 열린의회를 구현하기 위한데 앞장을 서겠다는 굳은 각오로 의장선거에 참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13명 의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소통하고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라면 집행부와도 언제라도 소통을 해서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마음으로 다가서는 의회로써 시민들에게 외면당하는 의회이기 이전에 시민들에게 박수 받고 칭찬받는 의회를 만들겠다는 굳은 각오를 가졌던바가 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선거에서 우리 밀양시의회를 누가 올바로 이끌고 갈 것인지 우리 13명 의원모두와 그리고 우리 집행부가 소통을 하여 밀양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밀양의 발전을 위하여 누가 앞장설 수 있는 적격자인지, 얼마 전에 무산되었던 신공항 문제로 좌절감에 빠져 있는 우리 시민들에게 누가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사람인지를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잘 판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들에게 선거를 통하여 갈등을 빚어지게 한데 대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리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정윤호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본 의원이 정견발표를 하겠습니다.
(단상에서 내려옴)
존경하는 11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언론인‧방청객 여러분!
오늘 밀양시의회 제7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는 오늘 불면의 시간을 보내며 4선 의원의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던 그 현실이 너무나 안타까운 고심을 거듭하였으며 많은 시민들과 숙고한 끝에 제7대 후반기의장에 출마한 4선의 황인구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밀양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지역경제는 침체되어 있으며 지난 20대 국회의원 선거로 인한 흩어진 민심과 누구도 믿어 의심치 않았던 밀양 신공항 유치도 많은 의문점을 남기며 김해공항으로 결정되어 시민들의 상실감이 그 어느 때보다 큽니다. 이러한 때에 밀양시의회는 흩어진 민심을 추스르고 밀양신공항 유치 실패의 상실감을 감싸주고 시민들의 힘을 결집시켜서 나노국가산업단지를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밀양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우리 자녀들의 일자리 부족 문제, 산업단지 유치문제, 영세 상인들과 농민들의 어려움,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 사회적 약자의 배려 등 많은 산적한 문제들을 밀양시와 함께 협력하고 견제하며 흩어진 민심을 치유하여 시민들이 갈망하는 활기찬 밀양, 행한 밀양을 이루어야 하는 시대적 사명감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밀양시의회는 중앙정치에 예속된 정치적 이해관계 보다는 흩어진 민심을 결집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활기차게 발전하는 밀양을 위해 일하는 밀양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중립적인 의장이 필요한 때이며 4선 의원인 제가 적임자라고 생각하고 여러 동료의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밀양시의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시민들의 바램을 의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저의 열정을 다 바치겠습니다.
중앙정치에 예속된 정치적 이해관계 보다는 밀양시민의 행복과 이익을 우선순위에 두고 정책을 개발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민심을 결집시켜 밀양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밀양시의회는 의원들만의 의회도 아니며 특정 정당과 특정 정파를 위한 의회는 더욱 더 아닙니다. 밀양시의회는 일상에 바쁘신 시민들을 대표하는 의정활동과 자치입법기능을 가지며 집행기관인 밀양시를 견제하고 감시하여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터전인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밀양시민들이 밀양시의회의 주인이며 의회의 존재이유인 것입니다. 때문에 의장은 특정 정당과 특정 정파의 대표가 아니며 정당과 정파로부터의 중립성과 동시에 집행기관으로부터 중립성이 요구되는 자리인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명심하여 의회의 권한과 능력이 발휘될 수 있는 그런 의회를 추구해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홀로선 나무는 숲을 이루지 못한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거목도 혼자서는 무성한 숲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 밀양시민과 밀양시의회, 그리고 밀양시가 공동체라는 인식을 가지고 밀양이라는 멋진 숲을 이루어 활기차고 행복한 밀양, 그리고 훌륭한 시민들과 우리 자녀들이 잘 살아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저의 열정을 바치겠습니다.
밀양시의회는 의회의 기능이 주민들의 대표기능, 자치입법기능, 집행기관의 견제와 감시기능, 정책결정기능이라는 의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이며 이러한 의회의 책임을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고 확신하며 저의 열정과 진심을 믿어주시고 저에게 소중한 한표를 행사해 주시기를 간곡히 간곡히 부탁드리며 저의 짧은 소견을 마치겠습니다.
우리 11만 밀양시민과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단상에 올라감)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듣는 시간을 마치고 현재 본회의장 의석에 재적의원 13명중과반수 이상이 출석을 하여 정족수가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선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투표에 앞서 투표방법에 대하여 최인철 의사담당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사담당 최인철제7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 투표요령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전에 나누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사항은 임시의장님께서 설명을 하셨기 때문에 생략을 하고 밑에 하단으로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투표방법은 1차 투표는 무기명투표로 선거를 실시합니다.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자가 결정되겠습니다. 다음 2차 투표는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실시를 하고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자가 결정되겠습니다.
다음 3차 투표입니다. 2차 투표 시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투표를 실시하고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 전원대상, 다수득표자가 당선되겠습니다.
다수득표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연장자가 당선되겠습니다.
다음 투표순서입니다.
의원 좌석배치 순에 따라 투표를 실시하고 의장님이 호명을 하며 호명하는 대로 나와서 투표를 실시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감표위원 2명과 의장이 최종적으로 투표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감표위원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아서 기표소에서 기표를 하고 보이지 않도록 접어서 명패는 명패함에 넣고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은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기표요령입니다.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에 기록된 의원 중 의장선거 시는 의장으로 선출할 의원의 이름 밑 기표란에 기표하고 부의장 선거도 부의장으로 선출할 의원의 이름 밑 기표란에 기표를 하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내일 이루어지는 상임위원장 기표방법도 동일합니다.
다음 참고사항으로 과반수의 정의입니다.
과반수는 반수를 넘은 수로써 2분의 1이상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즉, 오늘 출석의원이 13명이면 그 과반수는 7명이 되겠습니다.
다음 무기명투표의 투표권자입니다.
무기명투표는 일반적으로 의장 호명순서에 따라 실시하게 되며 표결할 때는 회의장에 있지 않은 의원은 표결에 참가할 수 없으나 오늘과 같이 투표에 의하여 표결할 때에는 투표함이 폐쇄될 때까지 표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43조에 나와 있는 사항입니다.
다음 무효투표입니다.
정규 투표용지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 어느 난에도 표를 하지 아니한 것, 어느 난에 표를 한 것인지 식별할 수 없는 것, 기표 용구로 기표하지 아니한 것. 열거하지 않은 사항은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 선거관행에 따르겠습니다.
다음 감표위원이 하실 일입니다.
명패함, 투표함, 기표대 이상유무 확인입니다.
다음 명패, 투표용지 교부 및 투입 확인입니다.
마지막 개표결과 확인을 하고 서명날인 후 의장에게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요령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다음은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제2항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여러분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이주옥 의원, 조영자 의원으로 지명하고 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지명된 감표위원께서는 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에 착석)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내부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점검)
이주옥 감표위원이상 없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이상이 없으므로 사무국 직원은 감표위원의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 열쇠를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원들께서는 호명하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22분 투표개시)
먼저 손문규 의원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정규 의원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인옥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인종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황걸연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상득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윤호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최남기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허홍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필호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주옥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영자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제가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장선거 투표종료를 선언합니다.
(14시 32분 투표종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투표인수 확인을 하겠습니다.
이주옥 감표위원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이주옥 감표위원13명 이상 없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이상이 없으므로 이주옥 감표위원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이주옥 감표위원13명 이상 없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이상이 없으므로 동료의원께서는 투표결과가 집계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사무국 직원은 집계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3매 중에서 정윤호 의원 6표, 황인구 의원 6표, 무효표 1표입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출석의원 13명 중 과반수를 득표한 의원이 없으므로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2항에 따라 2차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차 투표 준비를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7분 회의중지)


(14시 57분 계속개의)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2차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1차 투표와 동일하게 하겠습니다.
그러면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감표위원석에 가셔서 수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에 착석)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기표소 점검)
이상 없습니까?
이주옥 감표위원이상 없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이상이 없으므로 사무국 직원은 감표위원의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4시 58분 투표개시)
먼저 손문규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정규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인옥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인종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황걸연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상득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윤호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최남기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허홍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필호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주옥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영자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장선거 투표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 08분 투표종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투표인수 확인을 하겠습니다.
이주옥 감표위원 명패수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이주옥 감표위원13매 맞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이주옥 감표위원 투표용지매수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이주옥 감표위원13매 맞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황인구이상이 없으므로 동료의원께서는 투표결과가 집계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무국 직원은 집계를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이주옥 감표위원께서는 집계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2차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3매 중에서 정윤호 의원 4표, 황인구 의원 7표, 무효 2표로써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출석의원 13명 중 7표를 득표한 황인구 의원이 제7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여 주신 감표위원께 감사드립니다.
(감표위원 의석으로 돌아가 착석)
그러면 제가 당선인사를 하겠습니다.

○밀양시의회 의장(황인구)당선인사

(15시 11분)

○ 의장 황인구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잘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저와 함께 의장에 출마해서 낙선하신 우리 정윤호 의원님께 진심으로 고개 숙여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후반기에 어떤 경우라도 제가 여러분들 잘 모시고 우리 동료의원 여러분들이 의장이라는 그런 마음으로 후반기를 이끌어 나아가겠습니다. 밀양 경제 힘들고 어렵습니다. 밀양시와 의회는 한마음이 되어서 정말 우리 시민들이 기대하는 만큼 저희들이 시민을 위한 복리증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합시다. 너무 너무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의장선거를 마치고
정윤호 의원의장님!
○ 의장 황인구예.
정윤호 의원신상발언 요구합니다.
○ 의장 황인구정윤호 의원님이 신상발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6번째 발언에 구분자(공백2칸)가 없습니다.
의원신상발언(정윤호 의원)
정윤호 의원평소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우리 동료의원 여러분!
정윤호 의원입니다.
앞서 정견발표에서 말씀드렸다시피 7대 후반기 의장선거에서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분열을 일으키고 갈등을 일으키게 된데 대하여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표를 받아서 당선되신 황인구 당선자에게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우리 의회가 여러분들의 화합을 원하고 화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만 의회가 다시 한 번 분열되는 이 모습을 보고 참담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새누리당을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지난 국회의원 선거에서 일어났던 갈등이 다시 한 번 이 자리에서 되풀이 되었습니다. 우리 당선되신 황인구 당선자께서 정견발표 때 출마의 변을 특정 정당이 아닌 의회는 화합하고 서로 존중하는 의회가 되어야 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황인구 의장 당선자는 불과 한 보름 전 의장을 하기 위하여 새누리당에 입당을 하였습니다. 지금 현재 새누리당 당원입니다. 새누리당 소속에서 의장에 뜻을 밝히고 본 의원과 황인구 당선자가 그리고 전 우리 허홍 의장께서 세 사람이 뜻을 밝혔습니다만 서로 조율한 결과 본 의원이 새누리당 의장후보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경선아닌 조율로 황인구 당선자도 원했고 거기에 수용하고 적극 당규, 당원대로 분명히 갈 것이라고 약속을 했습니다.
본 의원이 듣기로는 어제 아래 모 상가집에서도 국회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국회 의원과 한 약속, 당에 한 약속은 저버리지 않겠다는 말씀을 하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오직 자리가 탐이 나서 자리를 목적으로 당규, 당원을 떠나서 입당했다 다시 또 이렇게 탈당이 아닌 다른 쪽으로 자리를 옮긴데 대해서 당원의 한 사람으로, 동료의원으로서 안타까운 마음 금치를 못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의회의 기능인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를 중요시하고 앞으로 의회에서 민의 대변인으로서 견제와 감시를 충실히 하고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하여 열린 의회를 구현하겠다는 그 말씀에 본 의원은 웃음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4선을 하는 동안 지난 십 수 년 동안 의회 상임위 활동을 어떻게 해왔는지를 본 의원 중시하고 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본 의원은 내일 상임위원장 선거가 끝난 후 기자회견을 통하여 중대한 발표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들께서는 지켜봐 주시기를 바라고 우리 밀양시의회가 이렇게 가서는 안 되고 밀양시의회가 11만 시민을 대변하는 기관으로써 똑바로 나아가기를 시민들께서 촉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동료의원 여러분들에게 갈등을 일으킨 점에 대해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리고 사랑하는 밀양시민 여러분들과 존경하는 당원동지 여러분들께 기대에 부응치 못한 점 머리 숙여 사과를 드립니다. 대단히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황인구이상으로 의장선거를 마치고 부의장 선거준비를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1분 회의중지)


(15시 32분 계속개의)

○ 의장 황인구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원신상발언(정윤호 의원)

정윤호 의원평소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우리 동료의원 여러분!
정윤호 의원입니다.
앞서 정견발표에서 말씀드렸다시피 7대 후반기 의장선거에서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분열을 일으키고 갈등을 일으키게 된데 대하여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표를 받아서 당선되신 황인구 당선자에게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우리 의회가 여러분들의 화합을 원하고 화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만 의회가 다시 한 번 분열되는 이 모습을 보고 참담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새누리당을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지난 국회의원 선거에서 일어났던 갈등이 다시 한 번 이 자리에서 되풀이 되었습니다. 우리 당선되신 황인구 당선자께서 정견발표 때 출마의 변을 특정 정당이 아닌 의회는 화합하고 서로 존중하는 의회가 되어야 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황인구 의장 당선자는 불과 한 보름 전 의장을 하기 위하여 새누리당에 입당을 하였습니다. 지금 현재 새누리당 당원입니다. 새누리당 소속에서 의장에 뜻을 밝히고 본 의원과 황인구 당선자가 그리고 전 우리 허홍 의장께서 세 사람이 뜻을 밝혔습니다만 서로 조율한 결과 본 의원이 새누리당 의장후보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경선아닌 조율로 황인구 당선자도 원했고 거기에 수용하고 적극 당규, 당원대로 분명히 갈 것이라고 약속을 했습니다.
본 의원이 듣기로는 어제 아래 모 상가집에서도 국회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국회 의원과 한 약속, 당에 한 약속은 저버리지 않겠다는 말씀을 하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오직 자리가 탐이 나서 자리를 목적으로 당규, 당원을 떠나서 입당했다 다시 또 이렇게 탈당이 아닌 다른 쪽으로 자리를 옮긴데 대해서 당원의 한 사람으로, 동료의원으로서 안타까운 마음 금치를 못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의회의 기능인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를 중요시하고 앞으로 의회에서 민의 대변인으로서 견제와 감시를 충실히 하고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하여 열린 의회를 구현하겠다는 그 말씀에 본 의원은 웃음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4선을 하는 동안 지난 십 수 년 동안 의회 상임위 활동을 어떻게 해왔는지를 본 의원 중시하고 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본 의원은 내일 상임위원장 선거가 끝난 후 기자회견을 통하여 중대한 발표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들께서는 지켜봐 주시기를 바라고 우리 밀양시의회가 이렇게 가서는 안 되고 밀양시의회가 11만 시민을 대변하는 기관으로써 똑바로 나아가기를 시민들께서 촉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동료의원 여러분들에게 갈등을 일으킨 점에 대해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리고 사랑하는 밀양시민 여러분들과 존경하는 당원동지 여러분들께 기대에 부응치 못한 점 머리 숙여 사과를 드립니다. 대단히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황인구이상으로 의장선거를 마치고 부의장 선거준비를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1분 회의중지)


(15시 32분 계속개의)

○ 의장 황인구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4.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

○ 의장 황인구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의장선거도 의장선거과 같이 지방자치법 제48조제1항 및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정견발표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5항에 따라 의장‧부의장에 선출되기를 바라는 의원은 5분 이내 희망의원에 한하여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견발표는 의원 여러분들과 협의한 대로 희망의원이 있으면 신청을 받아 하기로 하겠습니다만 현재까지 신청한 의원이 없으므로 정견발표를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견발표는 생략하고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감표위원석에 가셔서 수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에 착석)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기표소 점검)
이상이 없습니까?
이주옥 감표위원예, 이상 없습니다.
○ 의장 황인구이상이 없으므로 사무국 직원은 감표위원의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5시 34분 투표개시)
먼저 손문규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정규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인옥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인종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황걸연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상득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최남기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허홍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필호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주옥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영자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부의장선거 투표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 42분 투료종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투표인 수 확인하겠습니다.
이주옥 감표위원 명패인 수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함 점검)
이주옥 감표위원12매입니다.
○ 의장 황인구이주옥 감표위원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점검)
이주옥 감표위원12매 맞습니다.
○ 의장 황인구이상이 없으므로 동료의원께서는 투표결과가 집계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무국 직원은 집계를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이주옥 감표위원은 집계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부의장선거 1차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매 중에서 김상득 의원 11표, 무효 1표로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출석의원 13명 중 과반수를 득표한 김상득 의원이 제7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부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여 주신 감표위원께 감사드립니다.
(감표위원 의석으로 돌아가 착석)
그러면 제7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부의장에 당선되신 김상득 의원으로부터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밀양시의회 부의장(김상득)당선인사

(15시 46분)

김상득 의원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7대 후반기 선거 부의장에 선출해 주신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밀양시의회는 시민으로부터 인정받는 의회, 의회다운 의회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민들의 복리증진과 밀양시 경제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 앞으로 동료의원 여러분들을 잘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황인구부의장에 당선되신 김상득 의원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제7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의장‧부의장선거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85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48분 산회)


○ 출석의원 (13명)
김상득, 박필호, 손문규, 이주옥, 정윤호,
정정규, 조영자, 조인옥, 조인종, 최남기,
허홍, 황걸연, 황인구

○ 회의록작성
속기사 민경화

○ 회의록서명
의 장 황인구

서명의원 정윤호

서명의원 최남기

사무국장 김현봉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