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17년 11월 20일 (월)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14시 06분 감사개시)

○ 위원장 조인옥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지방자치법」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그리고「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행정사무전반에 대한 집행사항과 그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불합리한 사항에 대하여는 시정과 개선을 촉구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며 의회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자료 및 정보 수집과 지방의회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실시하는 의회사무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은 정당한 이유 없이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지방자치법」제41조제5항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만일 거짓으로 증언을 하였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선서. 본인은「지방자치법」제41조와「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에 의원님들 노고가 많습니다.
2017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기본현황은 제출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페이지 금년도 연수현황입니다.
금년에는 국내연수 2회, 해외연수 1회를 실시하였고 연수업체 계약현황은 제출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페이지입니다.
회기운영 현황입니다.
금년에는 임시회, 정례회 등 연간 88일간 운영하고 있으며 기간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페이지 의안처리 현황입니다.
2017년도 의안은 예산안, 결산 및 예비비 승인, 조례안, 동의안 등 총 112건을 처리하였습니다. 금년도 현장방문 실적입니다. 금년 3월부터 현재까지 장애인 복지관 건립공사현장, 나노교 사업 건설현장, 가뭄현장 또 일반 현안사업 현장 등 총 12개소를 방문하여 사업현장 점검 및 의견수렴을 위한 의정활동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금년도 견학, 벤치마킹 추진현황입니다.
우수관광시설 견학 및 아리랑의 발전방안 등 우수사례 습득을 위하여 금년도 2회 벤치마킹을 다녀왔습니다. 민원, 청원, 건의, 진정 및 전자민원 접수사항 처리는 금년도에는 청원 1건, 건의 1건, 진정 1건을 접수하여 관련 부서에 의견을 보고 받아 회신하였습니다.
8페이지 기타 주요 의정업무 추진현황은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페이지 각종 감사 및 확인 시 지적사항 처리 결과입니다.
2016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에 총 6건의 지적사항 중 5건은 완결 처리하였고 의회 청사 앞 주차장 정비는 내년도 청사정비를 같이 하도록 해서 완결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 2017년도 예산집행 및 현황입니다.
금년도 예산액은 총 11억 6601만 2000원이며 이 중 8억 7488만 1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미집행액은 2억 9113만 1000원입니다. 연말까지는 2억 4709만 2000원을 집행할 계획입니다. 목별로 불용액 및 세부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상단에 있는 의정활동 홍보 및 지원에 사무관리비는 1423만 원 정도는 연말까지 집행하고 강사수당, 벤치마킹, 차량임차 등 450만 원은 결산추경 시 삭감하고 28만 원은 불용액으로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의정활동 홍보 행사운영비는 의회간 우호증진 교류행사 및 시․군 의회 합동세미나의 미개최로 700만 원은 결산추경 시 삭감할 예정입니다. 의정업무수행 사무관리비는 직원들의 교육비로 사유가 발생하지 않아 100만 원은 결산추경 시 삭감하고 48만 원은 불용처리토록 하겠습니다. 공공운영비는 연말까지 1289만 원 정도를 집행하고 관용차량 유류대 감소 등의 사유로 잔액 400만 원은 결산추경 시에 삭감할 예정입니다. 의정업무수행 폐회연행사 예산 300만 원은 의정운영공통경비 집행기준과 중복되어 결산추경 시에 삭감할 예정입니다. 국외업무여비 집행잔액 690만 원은 결산추경 시에 삭감할 예정입니다.
다음 11페이지 의정활동지원 의원 국내여비 500만 원, 의원 국외여비 600만 원은 잔액으로써 결산추경 시에 전액 삭감할 예정입니다. 인력운영 보수 직원들의 초과근무수당으로 400만 원 정도는 잔액이 발생하여 결산추경 시에 삭감할 예정입니다.
12페이지 목별 집행률이 50% 미만 사업은 앞서 설명 드렸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는 현재 공무직 근로자는 3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공사물품 수의계약 집행현황입니다. 2016년도에는 총 6건에 1040만 8000원을 집행하였고 금년에는 총 16건에 4058만 1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상세한 계약내용은 제출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페이지 자산 및 물품취득 현황입니다.
2016년에는 의원실 테이블 및 상임위원실 가습기 구입 등으로 2건에 218만 6000원을 집행하였고 금년에는 상임위원회실 비디오프로젝트, 의원휴게실 수납장 및 TV구입 등 6건에 847만 5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현재 의회사무국 정수물품관리는 승합차, 승용차, 비디오카메라, 전자복사기 등 46건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부터 21페이지까지 의정활동 홍보현황입니다.
2016년에는 신문보도 61회, 2017년에는 신문보도 170회, 의회홍보 광고 18회로 향후에도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홍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2페이지 홍보물 발간 제작현황입니다.
밀양시의회보 제18호를 지난 6월에 제작하였으며 금년 12월에 제19호를 발간 예정으로 있습니다. 다음 의회사무국 직원 직무능력향상 실적과 의회방문 기념품 제작 및 배부현황은 제출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3페이지입니다.
일반시민 및 기자, 학생들의 의회견학 현황입니다. 다양한 계층에서 방문하였으며 방문현황은 제출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24페이지입니다.
정보공개 청구현황입니다. 총 9건의 정보공개 청구가 있었으며 7건은 공개하였고 2건은 정보부존재 처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보고를 마치면서 앞으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옥예,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은 답변석에 앉아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의회사무국장께서 설명하신 의회사무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이주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예, 국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주옥 위원입니다.
여기에 의정활동 홍보에 대해서 질의하고자 합니다. 여기에 보니까 5분 발언을 우리 의원들이 다 했는데 5분 발언을 하는 사람에 한해서 그 의원들에 따라서 보도 신문사가 2개가 있고 4개가 있고 5개가 있고 이렇게 틀린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정활동을 하는데 저희들이 다양한 계층으로 홍보자료를 내는데 그날그날에 뉴스에 중요도나 빈도에 따라서 신문사를 여러 군데 2개사 4개사를 저희 의회사무국에서 지정하기는 어렵고 그냥 보도자료 부탁하는 것으로 있기 때문에 그날 신문사 양에 따라서 어떤 데는 빈도 있게 내고 어떤 데는 안 내고 아마 그렇지 않을까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주옥 위원우리 의원들이 봤을 때는 의원의 5분 발언이 신문사와 동일하게 쫙 같이 나가는 게 맞다라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어떤 분은 5분 발언을 했을 때 4군데에서 보도가 되고 어떤 분은 5분 발언을 하는데 2군데가 되고 하면 그거는 의정활동 홍보에 문제점이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게 고르게 정말 공평하고 공정하게 나가야 되는 게 맞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 우리가 여기 신문사에 홍보비를 줄 이유가 없지 않습니까 사실은, 그런 걸 염두 해 둬가지고 정말 공평하고 공정하게 해 주십사 이렇게 부탁드립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이주옥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게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신문사 상당히 숫자가 많은데 우리 의회에 의정홍보활동비라고 하면 연간 신문사 창간기념일 날 한번씩 1회 게재하는 그런 것만 주고 있는 형편이 되다 보니까 특정한 신문사에게 고르게 내어 달라고 의회사무국에서 부탁을 하는데 현실적인 것은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더라도 의정활동을 홍보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옥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상득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상득 위원예, 국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맞이해서 국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들께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에서 우리 이주옥 위원께서 말씀하셨는데 국장님의 답변은 빈도라든지 내용의 차이다하지마는 그래도 지금 컴퓨터라든지 메일시스템이 잘 되어 있다 보니까 언론 보도자료를 취합해서 각 신문사에게 전달해 주면은 전송을 해 주면은 그 신문사에서 보도를 내든지 안 내든지는 알아서 합니다.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보도자료가 전송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구나 이런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에 대해서 한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김상득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신문사에서 좀 그 내용이 중요하냐 안 하냐를 편집국에서 예를 들어 취사 선택한다는 말씀이었고 우리 의회사무국에서는 전 신문사에 보도자료는 공히 똑같이 배부합니다. 어느 의원님이 5분 자유발언을 하셨던 간에 공히 똑같이 보도자료를 제출하는데 신문사에 당일당일 뉴스거리가 많으냐 적으냐에 따라서 어떤 신문사는 좀 크게 내주는 데가 있고 어떤 신문에는 안 내주는 데 있고 저는 그렇게 판단하고 있고 의회사무국에서는 보도자료를 제공 안하는 신문사는 없습니다. 공히 똑같이 다 발송을 해 드립니다.
김상득 위원그러면은 전체적으로 5분 자유발언이라든지 현안에 대해서는 각 신문사에 보도자료를 준다는 말이죠?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김상득 위원그리고 말이 나온 김에 지금 우리 공보전산담당관실에서 정기적으로 시보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시보를 한 번씩 보면은 의회 면이 꽉 채워져 있어야 되는데 실질적으로 많은 면이 대부분 비워져 있는 공간이 많습니다. 그러면 의회 정례회라든지 임시회 때는 의원들의 활동 사항은 어떤 때는 게재가 되지만은 보통 평상시 보면은 그 부분이 빠져 있습니다. 그러면 그 빠져 있는 부분을 계속적으로 의정활동이라든지 의회 홍보를 위해서 좀 채워주는 방향이 필요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되는데 먼저 국장님의 견해를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김상득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립니다.
저도 한 번씩 시보를 보면은 정례회나 임시회 있으면은 안건 자체라든지 여러 가지가 활동이 되는데 회기가 없을 때 발행이 되는 데는 제가 어떤 생각을 가지냐면 이거는 조금 지역구별로 돌아가면서 평상시에 경로당을 방문하거나 현장을 방문하는 것을 우리 의원님께서 조율만 되신다면 이게 또 어느 분은 내고 어느 분은 안 내고 하기가 또 사무국에서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돌아가면서 지역구별로 한 번씩 좀 세밀한 현장을 방문하는 거를 기획기사처럼 이렇게 제공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제 개인적인 생각을 해 봤습니다. 필요하다면 내년에는 그런 쪽으로도 비회기 동안에 의정활동을 좀 상세히 다루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상득 위원예, 국장님 말씀이 좋은 대안입니다.
지금 남은 기간이라도 우리 의원들 전체적으로 로테이션으로 돌아가면서 의정활동 사항이라든지 이런 것을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도록 그렇게 보도자료를 통해서 활동사항을 시민들에게 또 제공해 주고 또 알려주는 것이 의회의 역할이 아니냐,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또한 보도자료를 낼 때에 의원들 간에 정말 형평성에 안 맞는 그런 부분은 가능한 지양을 해야 됩니다. 보도를 내더라도 내용이 어느 정도 글자에 동일하게 이렇게 갖춰져야 되는데 어떤 특정의원은 양이 많다든지 이래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직원들이 열심히 하고는 있지만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더 신경을 써서 의원들의 활동 사항을 지원해 주고 보조를 해 줘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그에 대해서 한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사무국에서는 어느 의원분들이 더 비중이 다르고 작고 이런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없고 방금 김상득 위원님 말씀처럼 향후에 이런 보도나 또 의정활동 지원에 각별하게 신경 써서 고르게 의정활동이 지역구 주민들한테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소식이 전달되도록 하여튼 사무국 저희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상득 위원예, 이상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옥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예, 이주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지금 우리 의회가 한 20년 된 걸로 압니다. 지은 지가 20년 된 걸로 알고 있는데 화장실이 한 번도 개보수를 하지를 않았습니까, 했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제가 화장실 개보수까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이 청사개보수는 본청하고 맞물려 가기 때문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면은 언제든지 회계과에 이야기해서
이주옥 위원4층에 회의할 때 상임위 활동할 때 화장실에 들어가 보면 냄새도 역하게 나고 오래되어 가지고 화장실 자체가 너무나 노후가 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우리 여성들하고 화장실에 관계되는 게 참 많이 있습니다. 거기 가서 화장도 약간 손을 보고 많은 걸 화장실에서 하는데 화장실 문화가 좀 현대식으로 바뀌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우리 국장님 신경 좀 써 주십시오.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옥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황걸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걸연 위원예, 저는 앞서 우리 이주옥 위원, 김상득 위원께서 홍보와 관련된 또 시보와도 관련된 부분에 대한 지적이 있었었고 그와 관련해서 한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매월 시보가 발행되고 나면 5분 발언했던 내용 정례회든 임시회든 5분 발언했던 내용이 시보에는 안 빠지고 내용이 전면에 실릴 때도 있고 아니면 축소해서 발언한 분들이 많으면 그래도 다 빠지지 않고 발언한 내용이 주된 내용들은 시민들이 알 수 있게끔 시보에 실어 줬는데 이게 어느 순간 허홍 의원 5분 발언 이후로 지금까지 시보에 5분 발언 내용이 게재가 안 됩니다. 그 내용이 아무래도 의원들이 시정에 관련되어서 질타할 부분도 있고 집행부에서 불편한 부분이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그런 원칙이 깨어지는데 의회가 가만히 있었다, 저는 좀 특히 공보실에서 아주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다, 어쨌든 따가운 소리가 있으면 따가운 소리대로 시민들한테 전달이 되어야 되고 그런 점 상당히 잘못되었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의회사무국에서 많은 관심을 좀 가지고 시정조치를 해야 되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국장님 답변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황걸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사무국에서 그런 부분들을 놓쳐서 게재가 안 되었는지 또 자료를 충분히 제공 했는데도 불구하고 공보실에서 빠졌는지 여부는 제가 체크를 한번 해 보라고 하겠습니다. 아무튼 어떤 문제가 있더라도 의정활동 부분에 시보에 게재되는 거는 우리 의회에 지면된 양만큼은 충실하게 의정활동을 하시는 모습들을 보도가 되도록 하여튼 노력을 하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황걸연 위원예, 저는 사무국의 노력이 아니고 이때까지 5분 자유발언 특별히 자료를 안 주더라도 공보실에서 알아서 다 그 해 임시회가 있는 해에는 시보에 다 게재를 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단지 5분 발언했던 내용이 집행부에 불편한 내용이라서 제가 판단할 때 그렇게 밖에 판단할 수밖에 없는데 그래서 그 이후로 5분 발언한 의원들의 어떤 내용이 게재가 안 된다면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들고 이 자리에 의회운영위원장님 계시고 게스트로 우리 의장님 와계시니까 강력하게 항의를 좀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위원장 조인옥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종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예, 국장님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습니다. 조인종 위원입니다.
앞서 우리 시보에 관련해서 두 위원님이 지적을 했습니다. 5분 자유발언을 관련해가지고 우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에 발언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기재가 안 된 경우가 한 두 차례가 있는 걸로 기억이 됩니다. 10월 달하고 10월 달? 7월 달. 그렇게 두 차례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장님, 한번 챙겨봐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덧붙여서 의회방문 기념품에 관련해서 질의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까지 1834점에 대해가지고 921점이 지금 배부되고 잔량이 913점이 남아 있습니다. 남아 있는데 지금 10월 말 부로 했을 텐데 두 달밖에 남지 않았는데 약 50%가 남아 있습니다. 본 위원이 생각하기는 올해는 우리가 같이 이렇게 기념품을 모아 뒀다가 각 의원님들 손님이 오면은 연락해서 배부를 하고 했는데 이렇게 하다보니까 미처 의회를 방문한 방문객들한테 제대로 전달 안 되지 않느냐 본인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냐면은 본 위원도 방에 오면은 없으니까 미처 생각 못하고 전달하지 못하고 그런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었습니다. 아마 그런 경우가 아닌가 다른 의원님들도 본 위원과 같이 동일한 어떤 그런 생각에서 다 배부되지 않을 거 아닌가 내년부터는 지난해처럼 2016년도처럼 의원님들 방에 좀 배부를 해서 놔뒀다가 부족하면 사무국에서 의원님들 방에 채워주고 하면 이렇게 하면은 의회 방문한 기념품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국장님 견해는 어떠신지?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조인종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가 의회사무국으로 오고 의회 방문기념품 품목을 보니까 지금 너무 많습니다. 우선 제가 배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대추, 머그컵, 커피잔세트, 볼펜, 연필, 탁상시계, 공예품 해가지고 전체 한 일곱 종류가 되는데 금년도 분기별로 쭉 해서 지급한 내용을 보면은 커피잔세트 같은 경우에는 올해 12개밖에 안 나갔습니다. 볼펜하고 연필 같은 볼펜은 2/4분기 학생들이 왔을 때 한 134개 나가고 연필, 탁상시계, 공예품은 하나도 안 나가고 대추하고 머그컵이 좀 많이 나갑니다. 방금 조인종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들이 구매해서 의원실에 나눠드려도 괜찮은 방법 중에 하납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이 왔을 때 어떤 걸 주느냐 하는 게 참 애매모호합니다. 저도 의원님들 나눠드리느냐 또 집중해서 보관하느냐 문젠데 또 대추 같은 거는 미리 갖다놔 버리면은 작년 제품이 되다보니까 선물 줘도 어떤 거는 상했다는 분도 저한테 개인적으로 연락 오는 분도 있고 해서 의원님들이 어떻게 좋은 방법이 있다면 의논해 주시면은 저희 사무국에서는 좋은 방법을 따르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예, 우리 국장님 답변을 하셨는데 대추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어떤 행사나 의장님이 어떤 곳에 방문했을 적에 대추를 홍보 차 접대를 하는 걸로 본 위원은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이외에는 컵이라든지 머그컵이라든지 볼펜이라든지 이런 거는 학생들이 우리 의회 방문 했을 적에 하는 거는 참 좋다 생각도 듭니다. 그 이외에 컵 종류는 의원님 방에 배부할 수 있는 그런 강구를 해 주십사 하는 건의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옥위원 여러분!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10분간 감사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4시 33분 감사중지)


(14시 40분 감사계속)

○ 위원장 조인옥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조인종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종 위원예, 조인종 위원입니다.
국장님, 올해 지금 현재까지 우리 의회와 기자님들하고 간담회를 몇 회를 했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조인종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가 7월 달에 와가지고 지금까지 의원님들 전체를 해서 기자들하고는 한 바는 없는 걸로 제가 기억을 하고요, 의장님께서 사무실별로 돌아가면서 몇 회 오찬을 하신 거는 있는 것으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조인종 위원예, 국장님이 후반기에 오셔가지고 현재까지 한 번도 한 적이 없다,
(의정계장 최인철 의석에서 - 연초에 한번 올해 시작할 때 같이 한번 했었습니다. 했고 그 이외에는 의장님하고 부분 반별로 운영팀별로 한번 한 걸로 그 이후는 )
조인종 위원예, 연초에 1회를 하고 지금까지 기자단들하고 같이 연석 그걸 안 했다는 게 좀 의원으로서는 지적 안 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하다 보니까 우리 보도자료가 몇 회를 했니 어쩌니 이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지금이라도 의장님도 계시고 하는데 향후에 이런 일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간담회를 자주 하시라는 뜻으로 알고 기자들 특성이 단체를 모으기는 좀 어렵습니다. 내용은 잘 아실 테고 또 전체 아니면 필요하면 위원회별로 상임위원장별로 이렇게 하여튼 간담회를 해야 되지 전체하기에는 애로 점이 있습니다. 지적하신대로 기자들 간에 소통은 할 수 있는 제가 중간자적 입장에서 주선을 잘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조인종 위원예,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옥예,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주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옥 위원지금 우리 조인종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제가 보기에는 상임위나 우리 의장님, 부의장님이 업무추진비가 있다보니까 의장님이 홍보활동에 신경을 쓴다면 기자들과 간담회를 좀 개최하고 이렇게 해야 되는 게 아닌가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힘써 주십사 우리 의장님께 부탁드리고, 지금 의정활동 지원에 11페이지입니다. 의원 국내여비가 3분의 1이 남았습니다. 1500만 원 예산에 500만 원 예산이 남았습니다. 의원 국내여비는 어떻게 쓰는 항목입니까?
○ 의회사무국장 이재승예, 이주옥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거는 개인적으로 의원님들 교육이 있거나 이렇게 할 때 공무적 출장의 여비고 우리가 말하는 단체로 가거나 하는 거는 별도 또 여비를 쓰게 되어 있습니다. 이거는 공무적 교육여비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주옥 위원그러면 의원들이 교육활동을 참 많이 안 했다라는 지적이 되네요, 우리가 잘못입니다. 예,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옥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의회사무국 업무 전반에 대하여 열의를 가지시고 진지하게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주신데 대하여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사무국장 이하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자료 준비에 대한 노고와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히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오늘 행정사무감사에 지적된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시정요구, 개선사항 등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안에 조치를 취해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이상으로 2017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11시 45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김상득, 박필호, 이주옥, 조인옥, 조인종, 황걸연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조영훈

○ 피감사기관참석자
의회사무국장 이재승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