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9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밀양시의회사무국


2008년 07월 01일 (화) 오전 10시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
1. 제119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119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밀양시의회 의장 선거
4.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
5. 밀양시의회 총무․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밀양시의회 총무․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
7. 밀양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8. 밀양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


부의된안건
1. 제119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 제119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3. 밀양시의회 의장 선거
○의장(김기철)당선인사
4.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
○부의장(황인구)당선인사
5. 밀양시의회 총무․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밀양시의회 총무․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
7. 밀양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8. 밀양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
○상임위원장(의회운영 백경희․총무 윤재화․산업건설 정윤호)당선인사
○의원신상발언(허홍 의원)


(10시 30분 개의)

○ 의사담당 이만재지금 부터 제119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지방자치법 제48조 54조의 규정에 의거 장태철 의장님의 회의주재로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장태철의원 여러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9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임시회 집회관련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일산의회사무국장 이일산입니다. 제119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난 6월 24일 김기철 의원외 다섯분 의원님의 발의로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의거 6월 25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제119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 상정될 안건으로는 제11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제119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제5대 후반기 의장, 부의장 선거의 건과 제5대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및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 등이 상정 처리되겠습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진행은 전반기 의장님의 임기가 7월 4일까지이므로 현의장님의 사회로 진행되겠습니다. 이상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장태철의회사무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들어가기 전에 저가 의사진행에 앞서 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엄용수 시장님께서는 업무협의차 해외출장 중이시고, 그리고 조영두 부시장님께서는 부군수․부시장 회의 참석차 오늘 본회의에 나오지 못한 점을 의원 여러분들께서 이해해 주시고 그리고 제가 한말씀 의사진행에 앞서 드리고자 합니다.
저가 후반기 의장으로 뜻을 한번 가져보았습니다만 밀양시의회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서 의장출마를 접었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이점을 잘 이해해 주시고 양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1. 제119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 36분)

○ 의장 장태철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11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의사일정협의를 위해 지난 6월 24일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회의결과 제5대 밀양시의회 의장․부의장 선거와 상임위원회 구성 및 위원장 선임을 위하여 회기를 7월 1일 하루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러면 제119회 임시회 회기를 7월 1일하루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19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119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 37분)

○ 의장 장태철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119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은 의석배치순에 의하여 황인구 의원, 지정곤 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19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황인구 의원, 지정곤 의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여러분! 선거준비를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7분 회의중지)


(10시 45분 계속개의)

○ 의장 장태철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3. 밀양시의회 의장 선거

○ 의장 장태철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밀양시의회 의장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제1항 및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의 규정에의거 무기명투표로 선거하되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정견발표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5항에 의거 의장․부의장에 선출되기를 바라는 의원은 5분 이내에 희망 의원에 한하여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정견발표는 의원 여러분들과 협의한대로 희망 의원이 있으면 신청을 받아 하기로 하였습니다만 현재까지 신청한 의원이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 자리에서 정견발표를 하고자 하는 의원이 계시면 하도록, 그렇게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 더 묻겠습니다. 의장․부의장에 출마, 의장선거가 먼저니까 의장선거에 출마하실 의원은 정견발표를 신청하지 않았지만 이 자리에서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드리겠습니다. 없으시면
( 손드는 의원 있음 )
예. 김기철 의원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철 의원김기철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잠시 정견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장태철그러면 김기철 의원께서 의장출마에 대한 정견발표를 하시겠다고 신청이 들어 왔습니다. 그러면 김기철 의원 발언대에 나오셔서 정견발표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기철 의원평소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5대 후반기 의장단 구성에 있어서 본 의원이 의장에 뜻을 두고 의원 여러분들에게 의장에 선출 해주십사 하고 간담회 장에서 충분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후반기 원 구성에 있어서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들이 도와주시면 후반기 의정은 집행부와 의회 간에 원활한 정책은 물론이고 때로는 우리 동료의원과 열심히 화합해서 밀양시민을 위해서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꼭 좀 도와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장태철김기철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또 정견발표를 하실 의원이 계십니까?
없으시면, 정견발표 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정견발표를 생략하고 바로 선거를 실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견발표는 생략하고 후반기 의장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 2항의 규정에 의거 투개표를 관리할 감표의원두분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의원은 의원 여러분들과 사전 협의한대로 정윤호 의원, 지정곤 의원으로 지명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지명되신 감표의원께서는 감표의원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의원, 감표의원석에 착석)
감표의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내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명패함 및 투표함, 기표소 점검)
감표의원님들 이상이 없습니까?
아직 확인 못 하셨습니까? 이쪽에 지정곤 의원 투표소 안에도 한번 봐 보시고 이상 없습니까?
지정곤 감표의원이상 없습니다.
○ 의장 장태철그럼 투표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 의회를 방청하러 오신 박재영, 신성식, 황규열, 박영배, 조성태 언론인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언론인 여러분들께서 이렇게 애정어린 마음으로 우리의회를 찾아 주신데 대하여 손임규 기자님, 언론인 또 장 죄송합니다. 퍼뜩퍼뜩 말을 하려니 기억이 안 떠오르고 양철우 기자, 또 언론인분들 성함이 퍼뜩퍼뜩 기억이 안나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장세권 언론인, 김병희 언론인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항상 의회를 사랑해 주시고 의회에 칭찬과 채찍질을 더욱 가해 주시면 더 발전이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한 번 더 우리의회를 대표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이 없으면 투표방법에 관하여 이만재 의사담당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사담당 이만재의사담당 이만재입니다.
의장선거 투표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투표순서는 의장석에서 보아 앞줄 오른쪽부터 좌석배치 순에 따라 호명하게 됩니다.
호명받으신 의원님께서는 측면 명패 및 투표용지의 교부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교부받아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상의 선출하실 의원 기표란에 기표하시고 보이지 않도록 접어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어 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감표의원님과 의장님의 투표는 마지막 순서로 실시되겠습니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투표요령안내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장태철방금 의사담당으로부터 설명한 부분에 대해서 의문점이나 다른 묻고자 하는 그러한 부분이 있으십니까? 없으시죠.
그러면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정족수가 충족되었으므로 의장선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호명하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55분 투표개시)


먼저 김영기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필호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백경희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양순자 의원 나오셔서 투표, 손진곤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다음은 양순자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재화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허홍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기철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황인구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윤호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정곤 감표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00분 투표종료)


그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 계십니까? 없으시죠?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투표인수 확인을 하겠습니다.
지정곤 감표의원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지정곤 감표의원12명입니다.
○ 의장 장태철명패 12매는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가 집계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누구 몇 표, 누구 몇 표 적어가지고 올려주십시오.
그럼 투표결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매 중에서 김기철 의원 9표, 허홍 의원 2표, 무효 1표로써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출석의원 12명중 과반수를 득표한 김기철 의원이제5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여 주신 감표의원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의장(김기철)당선인사

(11시 03분)

○ 의장 장태철그럼 제5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당선되신 김기철 의원으로부터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김기철 의원평소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모든 것이 부족합니다만 제5대 후반기의장에 선출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한편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또한 착잡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후반기 의회운영에 있어서 동료의원들 간의 화합은 물론이고 단합된 부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의회운영에 임할 것입니다.
그리고 동료의원 한분 한분의 의정활동을 하는데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흔히들 집행기관과 의회는 양 수레바퀴와 같다고 합니다.
집행기관에 대한 협력은 물론이고 의회의 기능인 견제와 감시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밀양시민으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는 강력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려 동료의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열심히 하겠습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 의장 장태철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기철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장선거를 마치고 부의장 선거 준비를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7분 회의중지)


(11시 17분 계속개의)

○ 의장 장태철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4.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

○ 의장 장태철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밀양시의회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의장선거도 의장선거와 같이 지방자치법 제48조 제1항 및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정견발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5항에 의거 의장과 부의장에 선출되기를 바라는 의원은 5분 이내에 희망 의원에 한하여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지금 부의장에 출마하실 뜻을 가지고 있는 의원께서는, 지금 정견발표를 하실 분은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의원의장!
○ 의장 장태철황인구 의원 정견발표 하시겠습니까?
황인구 의원예.
○ 의장 장태철나오셔서 정견발표를 발언대에서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황인구 의원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저가 제5대 후반기 부의장에 출마의 뜻을 가지고 이렇게 여러분 앞에 인사를 드립니다. 여러분 도와주십시오. 후반기 의회는 진정코 여러분과 함께 의논하는 그런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저가 의장님과 상임위원장들, 여러분들한테 꼭 의논을 해서 업무가 추진될 수 있도록 그렇게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여러분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의장 장태철황인구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의원, 정견발표하실 의원 계십니까?
정견발표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정견발표를 생략하고 바로 선거를 실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견발표는 생략하고 후반기 부의장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감표의원 두분께서는 다시 감표의원석에 앉아 주셔서 수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의원, 감표의원석에 착석)
감표의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내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기표소 점검)
지정곤 감표의원이상 없습니다.
○ 의장 장태철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내 이상이 없음을 보고받았습니다.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20분 투표개시)

먼저 김영기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필호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백경희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손진곤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양순자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재화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허홍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기철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황인구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윤호 감표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정곤 감표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저가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24분 투표종료)


그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 안 계시죠?
(「예」하는 의원 있음)
수고 하셨습니다.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투표인수 확인을 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이상이 없습니까?
지정곤 감표의원예.
○ 의장 장태철명패 12매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동료의원께서는 투표결과가 집계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계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매 중에서 황인구 의원 12표, 기권과 무효는 없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출석의원 12명 중 과반수를 득표한 황인구 의원이 제5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부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의장(황인구)당선인사

(11시 27분)

○ 의장 장태철그러면 제5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부의장에 당선되신 황인구 의원으로부터 당선 인사가 있겠습니다.
황인구 의원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너무 고맙습니다.
저는 후반기 의회는 앞서 언급한 바가 있지만 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 항상 의논해서 이끌어 나아갈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울이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 원 여러분 밀양이 지금 아주 힘들고 어렵습니다. 엄용수 시장님 이야기한 바와 같이 기업유치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밀양에 앞으로는 기업 아닌 다른 방법이 없다고들 시민의 목소리가 큽니다. 시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그런 의회가 되도록 우리 다함께 노력합시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너무 너무 고맙습니다.
○ 의장 장태철황인구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부의장선거를 마치고 상임위원 선임 및 상임위원장 선거준비를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9분 회의중지)


(11시 37분 계속개의)

○ 의장 장태철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먼저 총무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을 추천하여 선임하고 총무위원장 및 산업건설위원장 선거 실시 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5. 밀양시의회 총무․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1시 38분)

○ 의장 장태철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밀양시의회 총무위원회 및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에 대하여는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여 사전협의를 가졌으므로 협의된 대로 추천하여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임위원 선임은 밀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총무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김영기 의원, 박필호 의원, 백경희 의원, 윤재화 의원, 허홍 의원, 황인구 의원이상 여섯 분을 총무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영기 의원, 박필호 의원, 백경희 의원, 윤재화 의원, 허홍 의원, 황인구 의원 이상 여섯 분의 의원께서 총무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손진곤 의원, 양순자 의원, 장태철 의원, 정윤호 의원, 지정곤 의원 이상 다섯 분을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손진곤 의원, 양순자 의원, 장태철 의원, 정윤호 의원, 지정곤 의원 이상 다섯 분의 의원께서는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밀양시의회 총무․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

(11시 39분)

○ 의장 장태철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밀양시의회 총무위원회 및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은 밀양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 제1항, 제1항 규정에 의거 소관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출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먼저 총무위원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의원 두분께서는 다시 감표의원석에 가셔서 수고를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의원, 감표의원석에 착석)
감표의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 내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기표소 점검)
이상이 없습니까?
지정곤 감표의원예.
○ 의장 장태철이상이 없으므로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40분 투표개시)

그럼 먼저 김영기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박필호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백경희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손진곤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양순자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윤재화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허홍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김기철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황인구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정윤호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지정곤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가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45분 투표종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 계십니까? 없으시죠?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토록 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투표인수 확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정곤 감표의원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지정곤 감표의원12매 이상 없습니다.
○ 의장 장태철명패 12매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감표의원께서는 좀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께서는 투표 집계가 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그럼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매중 윤재화 의원 10표, 무효 2표로써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1항규정에 의거 출석의원 12명중 과반수를 득표한 윤재화 의원이 제5대 밀양시의회 후반기총무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의원께서는 다음 선거 하실 산업건설위원장 선거하실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지정곤 감표의원예.
○ 의장 장태철그럼 다음 산업건설위원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의원 두 분께서는 다시 감표의원석에서 수고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감표의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내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기표소 점검)
지정곤 감표의원이상 없습니다.
○ 의장 장태철이상이 없으므로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49분 투표개시)

먼저 김영기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박필호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백경희 의원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손진곤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양순자 의원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재화 의원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허홍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기철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황인구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윤호 감표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정곤 감표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가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52분 투표종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투표를 하지 않으신 의원 안 계시지요?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투표인수 확인을 하겠습니다.
지정곤 감표의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지정곤 감표의원12매 이상 없습니다.
○ 의장 장태철명패 12매가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점검)
동료의원께서는 투표결과가 집계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주시고 감표의원께서는 좀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매중 정윤호 의원 11표, 장태철 의원 1표 기권과 무효는 없습니다.
정말 서글픈 투표현상인데 의장이 후반기에 제가 뜻을 접었다고 하는데 우세스럽게도 1표를 던져가지고 신문지상보도가 되면 본인이 찍었다 이렇게 말씀들을 많이 하시고 이렇는데 어떻게 의원님들께서 양심을 가지시고 투표에 임해주시고 그동안 저한테 쌓였던 모든 감정이 있으면 이렇게 나타내 주시지 마시고 직접 저한테 와서 “섭섭하다. 이런 것은 고쳐도”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이 신사적이요 도리인데도 불구하고 오늘 이렇게 한표를 던져가지고 사람을 우세스럽게 만드는 것은 의원여러분들의 자질 문제입니다, 저가 봤을 때는. 정말 제가 할 말이 없습니다만 진행관계상 더 이상 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출석의원 12명중 과반수를 득표한 정윤호 의원이 제5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산업건설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총무위원장과 산업건설위원장에 당선되신 두분께서 인사말씀을 할 차례입니다만 운영위원장이 선출되고, 세분이 같이 인사말씀을 듣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러면 운영위원장 선거를 위해서 한 2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6분 회의중지)


(12시 38분 계속개의)

○ 의장 장태철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선임에 앞서 양 상임위원회 간사선임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무위원회 간사는 김영기 의원께서 선임되었고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양순자 위원께서 간사에 선임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7. 밀양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2시 39분)

○ 의장 장태철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밀양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기 의원, 백경희 의원, 손진곤 의원, 양순자 의원, 지정곤 의원, 허홍 의원 이상여섯 분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죠? 이의가 없으므로 김영기 의원, 백경희 의원, 손진곤 의원, 양순자의원, 지정곤 의원, 허홍 의원 이상 여섯분의 의원께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일정에 들어가기 전에 저가 조금 저의 발언에 대해서 저 자신도 뉘우쳐야 되겠다는 그러한 생각을 가졌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우리동료의원들께서 서로가 서로를 칭찬하는 이런 풍토가 되어야 우리 시민들이 볼 때 그래도 우리 의회 의원님들이 정말 참 화합하는 분위기속에서 의정을 잘 이끌고 가구나 하는 그러한 생각을 가지지 않겠습니까? 서로 헐뜯고 서로 비방하고 서로 욕되게 하면 그 사람 혼자만 시민들이 잘 봐주는 것은 아닙니다. 똑같이 그렇게 밀양시의회가 더럽혀져가고 욕되게 되고 시각이 아주 다른 방향으로 이렇게 흘러갈 수 있는 그러한 모습들이 비춰진다는 것을 깊이 명심하시고 앞으로 이런 일들이 없이 5대 후반기에는 서로 칭찬하고 서로가 서로를 돕는 아주 좋은 분위기 속에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저가 마지막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 번 더 말씀드리면 이번 앞 진행 속에서 발언한 사항에 대해서 저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8. 밀양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

(12시 43분)

○ 의장 장태철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밀양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건도 밀양시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 1항의 규정에 의거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출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의회운영위원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시하는데 다른 이의계시는 분계십니까?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감표의원 두분께서는 다시 감표의원석에 가셔서 수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의원, 감표의원석에 착석)
그럼 감표의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 내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바라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기표소 점검)
지정곤 감표의원이상 없습니다.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 내 이상 유무를 확인한 바 이상이 없음을 보고 받았습니다.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를 시작토록 하겠습니다.

(12시 45분 투표개시)

먼저 김영기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필호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백경희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손진곤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양순자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재화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허홍 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기철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황인구 의원 나오셔서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윤호 감표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마지막, 지정곤 감표의원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가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2시 46분 투표종료)


혹시 투표를 하지 않으신 분 없으시죠?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부터 열어 투표인수 확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지정곤 감표의원이상 없습니다.
○ 의장 장태철명패 12매가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동료의원께서는 투표결과가 집계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고 감표의원은 같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매 중에서 백경희 의원 7표, 허홍 의원 5표, 기권과 무효는 없습니다.
밀양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출석의원 12명중 과반수를 득표한 백경희 의원이 제5대 밀양시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여 주신 감표의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당선되신 위원장의 인사말씀 이전에 우리 언론인들께서 여기에 참석을 많이 하셨는데 정확한 보도가 필요하지만 때로는 조금 양해의 말씀을 저가 드리겠습니다.
결과에 대해서는 조금 보도를 자제해 주셨으면 하는 그러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상임위원장(의회운영 백경희․총무 윤재화․산업건설 정윤호)당선인사

(12시 49분)

○ 의장 장태철위원장으로 당선된 세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 그럼 당선 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후반기 총무위원장에 당선되신 윤재화 의원 나오셔서 인사하시기 바랍니다.
윤재화 의원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후반기 총무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데 대해서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언로가 열려있고 우리 밀양을 위하겠다는 의지가 더 더욱 더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저가 맡은 일 총무 분야에 열심히 일할 것을 약속을 드리면서 지지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장태철윤재화 의원 총무위원장에 당선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후반기 산업건설위원장에 당선되신 정윤호 의원 나오셔서 인사하시기 바랍니다.
정윤호 의원평소 존경하는 장태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많이 부족한 저를 후반기 산업건설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해서 정말 고맙다는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제5대 전반기를 이끌어주신 장태철 의장님을 비롯한 의장단 여러분들에게도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드리면서 저가 맡은산업건설위원회 뿐만 아니라 전 의원들과 같이 항상 의논해서 우리는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대의기관으로써 밀양시민들의 박수를 받는 밀양시의회가 되도록 앞장서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도와주셔서 고맙습니다.
○ 의장 장태철정윤호 의원 다시 한 번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에 당선되신 백경희 의원 나오셔서 인사하시기 바랍니다.
백경희 의원존경하는 장태철 의장님과 우리 동료의원 여러분 정말 고맙습니다.
먼저 전반기를 잘 이끌어주셔서 이렇게 유종의 미를 거두게 해주신 장태철 의장님께 정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본 위원은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 동료의원들과 함께 정말 여성의원으로서 우리 의원들의 화합과 우리 의회운영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의장 장태철백경희 의원 당선 된 것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 의원여러분! 의회운영위원회 간사선임 결과는 서면으로 갈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선임결과는 서면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허홍 의원의장님! 의사진행 발언 있습니다.
○ 의장 장태철발언을 신청하신 허홍 의원 발언신청을 받아들여서 발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만 발언대에 나와서 하시겠습니까?
허홍 의원예.
○ 의장 장태철그럼 발언대에 나와서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의원신상발언(허홍 의원)


허홍 의원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허홍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서글픈 밀양시의회의 현실을 12만 밀양시민들에게 알리고자 이 자리에섰습니다. 저의 발언이 밀양시의회의 정체성 확립과 발전을 위한 고언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시의회 의장선출에 있어서 많은 과오들이 있었습니다. 한나라당 당사에서 부터 의장은 누구고, 부의장은 누구고 결정을 다했습니다.
그렇게 결정되었던 내용들이 6월 30일 월요일날 어저께 또 변경이 됩니다.
항간에 들리는 이야기는 부의장을 어떤 사람이 하면 안 된다. 그래서 부의장을 하고 싶은 사람이 뒤에서 술수를 써서 바꾼다는 소문들이 있었습니다. 어제 저녁 늦게 까지 조율 끝에 부의장과 각 상임위원장이 결정되었습니다. 밀양시의회 의정단상에서 의논되어야 될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들이 한 식당에서 결정되고 한나라당 당사에서 결정되는 이런 어처구니없는 현실이 우리 밀양시의회입니다. 어떻게 이러고도 이 자리에 앉아서 뻔뻔스럽게 당을 떠나서 밀양시발전을 위해서 모두 손잡고 일을 하자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말입니까? 손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습니다.
어떻게 시의회 양심을 가지고 그렇게 할 수 있다 말입니까?
실명을 거론해서 죄송합니다만 저가 밝히겠습니다.
우리시의원들이 찾아가서 부의장을 주겠다, 상임위원장을 주겠다, 우리편이 되어 달라고 많은 요구를 했습니다. 저도 들었습니다. 모든 것들이 한나라당 의원들의 결정으로 결정됩니다. 의회민주주의가 다수결의 원칙이라는 것을 모르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밀양시민들이 똑똑히 알고 있어야 됩니다. 어떻게 해서 바뀌어졌고 부의장이 어떻게 해서 바뀌어졌고, 상임위원장이 어떻게 해서 바뀌어졌는지 언론을 통해서 보도가 되겠지만 저가 오늘 꼭 이 자리에서 기록에 남기고자 발언대에 섰습니다. 가만히 있는, 항간에는 지난 전반기의장을 장태철 의장이 했으니까 후반기에는 김기철 부의장이 의장이 되어야 된다고 추대형식을 취했습니다.
그게 무슨 이야기입니까? 김용갑 씨가 시켜서 그랬는지 한나라당 당사무실에 앉아서 후반기 의장까지도 결정할 수 있다는 말입니까? 이게 우리 밀양시의회의 현실입니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현실입니다. 그리고 올 1월달에 모의원이 현 장태철 의장님을 찾아와서 누구는 부의장감도 안 된다 라고, 의장님을 한 번 더 하셔야 된다 라고 부추기기도 했답니다. 이런 시민을 위하는 일을 할 생각은 하지 않고 자리만 차지하고 자리에 연연해서 그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카드가 그렇게 소중한 것인지 알 길이없습니다. 어떻게 밀양시민들을 위해서 일을 하겠다고 다짐했던 시의원들이 당사에 앉아서 전반기 의장, 후반기 의장까지 내정하고 그러고도 의정단상에 서서 당락을 떠나서 당직을 떠나서 밀양시를 위해서 열심히 일하겠다고 새빨간 거짓말을 했던 사람들입니다. 누가 책임져야 됩니까? 우리 밀양시민 여러분들은 분명히 아셔야 됩니다.
한나라당 당사에서 그런 의논을 하고 내정 되었던 대로 일사천리로 진행이 됩니다.
저가 전반기 때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적을 하고 발언을 하려고 준비를 했던 원고들입니다. 이번 후반기의 조정을 통해서 되었던 분들에 대해서는 한편으로는 축하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밀양시민 여러분께서 분명히 아셔야 됩니다.
어떻게 전반기는 김용갑 씨가 그러면 뽑았고 후반기는 조해진 씨가 뽑았습니까?
아닙니다. 국회의원 이름을 들먹이면서 까지도 한나라당에서 해야된다 라고, 한나라당 당원들이 다 들고 일어난다고, 그래서 뭉쳐야 된다 라고 어느 시의원이 분명히 이야기했습니다. 이게 밀양시의회 의원으로서 할 소리입니까? 지금 이 발언을 하고 있는데가 밀양시의회 맞습니까? 한나라당 사무실입니까?
누가 책임져야 됩니까? 책임질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자리욕심에 명예욕, 감투욕에 판공비 카드가 탐이 나서 자리를 한다면 정말 서글픈 현실입니다. 어떻게 시의원으로서 시민들한테 약속했던 부분들을 이렇게 저버릴 수 있습니까? 우리 의회민주주의를 말살하는 행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밖에서 일정부분 조율하는 것도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당원들이 들고 일어난다, 국회의원 심기가 불편하다 없는 말도 지어내면서 한나라당의원들을 결집시키는 그래서 뒤에서 의장을 허수아비로 만들겠다는 그런 의도로 밖에보이지 않습니다. 항간에는 의장이 두 사람 되네, 세 사람이 되네 이런 이야기도 전반기 때도 있었습니다. 또 후반기 때도 그런 소리가 들립니다. 왜! 당사에서 있었던 의장․부의장․상임위원장 내락되었던 부분들이 한사람의 농간으로 바뀝니까?
감투욕에 눈이 멀어 어떻게 이렇게 할 수 있습니까?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한테는 죄송한 이야기이지만 우리 밀양시민들 한테는 꼭 알려야 됩니다. 이게 우리 밀양시의회의 현주소입니다. 제 발언이 두서가 없고 준비했던 원고가 아니기에 두서가 없는 줄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가 오늘 이 발언을 하지 않고는 못 참을 것 같아가지고 우리 시민들한테 알리려고 나섰습니다.
다음에는 더 준비된 내용으로 또 다른 내용들을 밝힐 것입니다.
우리 밀양시의회가 이런 식으로 되어서는 안 됩니다.
책임질 사람은 책임을 져야 됩니다. 의장․부의장이 책임지겠습니까?
사전에 당사에서 말한마디 하면 모든 것이 결정되고 이런 시의회가 집행기관 보고어떻게 예산절감하라, 일 똑바로 하라고 어떻게 질타할 수 있습니까? 자기들은 식당에서 모든 것을 결정하고 돌아오는데 집행기관 보고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부끄럽지도 않습니까? 집행기관에게 요구할 것 보다 우리시의회가 먼저 자성을 해야 됩니다.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밀양시의회의 발전을 위한 제언이라 생각해 주시고 여러분들이 밀양시의회를 똑똑히 지켜보셔야 됩니다.
어떤 의원이 어떻게 발언했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 지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똑똑히 알고 계셔야 됩니다. 이 의정단상에 서기까지 많은 고민을 다 하셨겠지만 이 5대 의회에서 저는 참담함을 느낍니다. 1대부터 4대까지도 그랬다면 우리시민들은 정말 시의원들을 잘못 뽑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자신부터 부끄럽습니다.
다시 한 번 동료의원들에게 부탁을 드립니다.
두 번 다시 이런 부끄러운 의회의 자화상을 안 가졌으면 합니다.
시민들에게 부끄럽지 않는, 우리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는 그런 시의원이 되어 주실 것을 부탁을 드리면서 본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장태철허홍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하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여러분! 선거관계 속에서 선거를 하시느라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19회 밀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04분 산회)


○ 출석의원 (12명)
김기철, 김영기, 박필호, 백경희, 손진곤, 양순자,
윤재화, 장태철, 정윤호, 지정곤, 허홍, 황인구

○ 출석공무원
총무국 장이상호
건설 도시 국장 김진구
보건소 장방준용
공보전산담당관 윤현철
총무과 장설상목
세무과 장박채호
재난 관리 과장 박용보
교통 행정 과장 박희대
농업 지원 과장 이원철
축산 기술 과장 백영종
보건 사업 과장 민종기

○ 회의록작성
속기사 민경화

○ 회의록서명
의 장 장태철
서명의원 지정곤
서명의원 황인구
사무국장 이일산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