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구분

안건

부록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밀양시의회사무국


2018년 11월 29일 (목)

장소 의회운영위원회실


(14시 01분 감사개시)

○ 위원장 정무권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지방자치법」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그리고「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집행사항과 그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불합리한 사항에 대하여는 시정과 개선을 촉구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며 의회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자료 및 정보 수집과 지방의회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실시하는 의회사무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출석하신 증인께 사전에 고지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은 정당한 이유 없이 증언을 거부할 때에는「지방자치법」제41조제5항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만일 거짓으로 증언을 하였을 경우에는 위증의 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선서 후 소관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선서. 본인은 지방자치법 제41조와 밀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밀양시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9일
의회사무국장 장영형
○ 위원장 정무권장영형 의회사무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은 답변석에 앉아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석으로 앉아 주십시오. 답변석이 없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자료 보고를 먼저 드리고
○ 위원장 정무권방금 의회사무국장님께서 설명한 의회사무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의회사무국장님 죄송합니다. 자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예.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입니다.
2018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기본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8년도 의정활동 주요업무 추진 현황입니다.
금년에는 저희들이 의원당선자 교육과 국내연수 또 초빙교육과 일본에 대한 국외연수를 실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연수업체 계약 부분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회기 운영 현황입니다.
저희들이 임시회와 정례회를 총 합해서 연간 93일간 현재 운영하고 있으며 그 기간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6페이지 의안처리 현황입니다.
예산안 결산 및 예비비 승인, 조례안 등 해서 총 177건 중 175건을 처리하였습니다. 그중 보류 2건은 저희들이 밀양시 농공지구 조성사업 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하고 밀양시 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 2건을 저희들이 이번에도 재심의할 것으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2건이 일단 보류되고 나머지는 처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마. 부분 현장방문 실적은 작년 연말부터 해서 총 4회 방문을 해서 현장 점검 및 의견 수렴을 하였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민원․청원․건의․진정 및 전자민원사항 접수 처리 건은 진정 3건에 산외면 함양∼울산간 고속도로 관련, 나노교 관련, 무안의 축사 적법화 부분 이래서 세 건을 해당부서와 의논해서 저희들이 다 처리 통보를 하였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각종 감사 및 확인 시에 지적사항 처리 결과입니다.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총 5건 지적사항 중에 보완하고 해서 5건 완료 처리하였습니다.
다음 9페이지 총 2018년도 과목별 예산 집행 및 집행 계획입니다.
저희들 총 예산이 12억 9700여만 원 중에 9억 4000여만 원을 집행을 하고 아직 미집행된 3억 5700여만 원 중에 향후에 일부 2억 9000여만 원을 집행하면 최종적으로 불용 처리될 계획은 6690여만 원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이 부분은 최대한 결산추경 때 일단 감액하는 부분들은 대부분 감액 조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보시면 의정활동 홍보 및 지원에 행사운영비 300만 원이 집행이 하나도 안 되었고 그 밑에도 보면 기타보상금도 100만 원이 하나도 집행이 안 되었고 그다음에 하단부에 의정업무수행의 국제화여비도 400만 원인데 이것도 저희들이 하나도 집행이 안 되었습니다. 이 부분들은 저희들이 시․군 의장단협의회에서나 집행할 사유 자체가 발생하지 않아서 이 부분은 100% 감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10페이지 의정활동지원에 대한 의원국내여비 부분이 한 1300만 원 정도 불용액으로 남았는데 이 부분은 저희들이 선거 등으로 해서 벤치마킹도 안 하고 여러 가지 여건 때문에 저희들이 올해는 부득이하게 1300여만 원 남은 부분이 되겠습니다. 중간에 의원역량개발비도 한 680만 원 남은 부분도 여차해서 집행이 좀 덜 된 부분인데 내년도에는 저희들이 최대한 편성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을 하고 의회 발전을 위해서 쓰일 수 있도록 특별히 조치를 해 드릴 계획입니다. 그리고 중간에 인력운영비 인건비 일부 600여만 원 하고 밑에 운영비 300여만 원도 불용되는 부분은 연말에 감액 조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목별 집행률로 50% 미만 부분도 앞에하고 연관이 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밑에 공무직은 저희들이 현재 의회에 세 분이 현재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에서 13페이지 공사․물품․수의계약 집행 현황입니다.
2017년도에 총 4건하고 2018년도에 총 19건 집행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 자산 및 물품 취득 현황입니다.
2017년도에도 의원실 의자 구입 등 해서 2건, 2018년도에도 의회 디지털 홍보관 운영 등 해서 전체 총 5건 이렇게 해서 다 취득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희들이 정수물품 관리는 승용차부터 해서 한 46종을 현재 저희들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15페이지부터 23페이지까지 되겠습니다. 의정활동 홍보 현황입니다.
2017년에도 신문보도가 저희들이 한 170회 정도, 2018년도에도 신문보도를 247회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4페이지 홍보 현황은 저희들이 17개 언론사에 홍보하고 있습니다만 최대한 저희들이 골고루 언론사에 홍보가 되도록 조치를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25페이지 홍보물 간행 제작입니다.
의회보 제20호를 지난 9호에 제작을 하였고 12월에도 21호가 발간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의회사무국 직원 의회관련 직무 능력 향상하고 의회 방문 기념품 제작 및 배부 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특히 대추 부분많이 비치를 해놓으면 변질될 우려도 있기 때문에 내년에는 기념품 이 부분도 의원님들하고 의논을 해서 의회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방문 기념에 대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제작을 하든지 그런 것도 검토를 하겠습니다.
26페이지 의회 견학 및 현황입니다.
총 견학 4회, 방청을 한 22회 정도를 했는데 저희들이 분석을 해보니까 좀 아쉬운 부분들은 다양한 계층, 직능 분야에서 많이 참여해야 되는데 그런 부분들은 저희들이 조금 부족함이 안 있나 그래서 저희들이 내년에는 좀 더 이런 방청 부분도 홍보를 해서 의회에 좀 더 시민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 27페이지, 28페이지입니다. 정보공개 청구 현황입니다.
저희들이 총 17건 정보공개 청구가 있었는데 17건 다 공개를 하였습니다.
29페이지 의원간담회 개최 실적입니다.
총 9회에 안건은 81건 정도 처리를 하였고 의정자료실 도서 구입 부분입니다. 작년에 112권을 구입했습니다만 올해 저희들이 현재 22권밖에 구입이 안 된 부분들은 연말 연도폐쇄기 전에 의원님들과 협의를 해서 도움이 되는 책자를 추가로 의논해서 구입을 더 하도록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끝으로 30페이지에서 33페이지까지입니다. 민간인, 공무원 표창 및 감사패 수여 실적입니다. 올해도 저희들이 작년과 유사하게 56건의 표창 및 상장을 수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무권의회사무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은 답변석에 앉아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의회사무국장께서 설명하신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진수 위원먼저 의회사무국장님 이하 우리 직원 분들 8대 때는 초선의원들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초선의원들이 좀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국장님이하 직원 분들께서 너무 뒷바라지를 잘 해주셔가지고 아직까지, 오늘까지 행정사무감사를 잘 마쳤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원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시면 고맙겠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한 두 가지 제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0페이지 보시면 중간쯤에 인건비 보수 직원 초과근무수당 627만 8000원 정도 불용액 처리한다고 나와 있는데 저도 한번 가끔 늦게까지 있어보면 직원 분들이 늦게까지 상당히 근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국장님 근무초과수당 다 챙겨주시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박진수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최대한 시간 외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배려를 하고 최대한 드리고는 있는데 일 없이 시간을 더 과하게 이렇게는 못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업무 추진에 대한 초과 부분에 대해서는 다 드리고 있습니다.
박진수 위원예, 의회는 특성상 사무실 일도 일이지만 또 의원들이 어디 행사를 가든지 하면 그런 부분도 국장님께서 그것도 하나의 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제 개인적으로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직원들이 좀 섭섭하지 않게 어차피 처음에 예산 세워놓을 때 직원 초과근무수당이라고 해서 세워놓은 건데 제가 봐도 우리 행사 갈 때 늦게 아니면 아침 일찍 행사에 같이 참여해 주시고 하는 것 보니까 너무 마음이 안 좋았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좀 늦게까지, 밤늦게까지 사무실에 안 있더라도 의원들 수행해서 가는 부분에 대해서도 좀 세심하게 챙겨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도 사적인 것 외에는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면 외부에서 하든 최대한 그 시간을 반영을 해 드리겠습니다.
박진수 위원예, 꼭 좀 부탁말씀 드리고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자면 우리 사무관리비 있지 않습니까, 이것도 뭐 300여만 원. 이런 부분도 의회 차원에서 집행을 저는 개인적으로 굳이 과다하게 할 필요는 없다지만 우리 의회 사무실에서 집행부 눈치보고 좀 덜 쓰는 것인가 싶은 생각이 들고 우리 의원들을 위해서, 직원 분들을 위해서라도 집행을 다 해 줬으면 한다는 생각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답변 드리겠습니다.
최대한 저희들이 예산을 당초에 편성할 때는 계획을 수립해서 의욕있게 편성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사실상 10월 정도에 첫 발령받아 왔는데 저희들도 의회 운영 전반에 대한 비용을 예산에 계상을 했으면 저희들도 감액시키는 게 아니고 최대한 편의를 위해서 또 더 시설 개선이나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서는 사용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저희들이 일부 남는 부분에 대해서는 과잉 집행되지 않고 결산 추경에 감액한다고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최대한 저희들이 연말까지 의회 운영에 도움되는 방향에서 쓸 수 있으면 최대한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4번째 발언에 구분자(공백2칸)가 없습니다.
박진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앞으로 우리 사무국장님 이하 직원 분들 8대 의회가 잘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무권박진수 위원님 질의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국장님
(손드는 위원 있음)
○ 위원장 정무권설현수 위원님, 잠깐만요. 이거 봤을 때 의원들이 의원들 고유 업무를 하다 보니까 의정활동비라든지 국외연수경비, 국내연수경비 이런 것 일일이 못 챙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우리 의회에서 의회 의정이든 의사든 챙겨가지고 저희들이 못 챙기더라도, 의원들이 못 챙기더라도 우리 국장님께서 좀 챙겨가지고 이 예산이 허비되지 않도록 효율성 있게 해 주셨으면 고맙겠다는 이런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위원장님, 추가로 제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사실상 저희들도 앞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예산이라는 게 살림살이를 당초 계획대로 쓰지 않는다는 얘기는 저희도 동의를 하지 않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아마 올해는 의회가 선거하고 여러 가지 사항 때문에 아마 집행이 덜 된 것으로 제가 분석이 됩니다. 하여튼 내년에는 저희들이 계상된 부분에 대해서는 의원님들한테 역량 강화 부분이라든지 여러 가지 국외여행이라든지 여러 가지 전반적으로 역량을 키우는 부분에 대해서 비용이 사장되지 않고 잔액이 안 남도록 최대한 저희들이 집행하는데 연초부터 준비를 하겠습니다. 사실상 올해는 저희들이 하반기부터 하다 보니까 일부 남은 것으로 아쉬움이 듭니다. 하여튼 내년에는 철저히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무권예, 국장님 필히 그렇게 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또 다른 위원
(손드는 위원 있음)
설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예, 국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두 가지 시정을 요구를 합니다.
작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이어서 올해도 의정활동 홍보자료 공평보도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주기를 바라면서 24페이지 보면 홍보비가 상당한 금액이 지출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 등 의정활동 내용들이 보면 전체적으로 공평하게 언론에 보도되지 못하고 있기에 올해도 작년도에 이어서 의정활동 홍보자료 공평보도 노력해 달라는 시정 말씀 드리고 이어서 작년도에 이어서 시보에 의정활동 홍보도 게재해 달라, 시보 면이 모자라서 못한다는 그런 이야기를 들었는데 면을 확보를 더 해서라도 충분하게 우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하는 내용들은 시보에 공평하게 또 충분하게 홍보될 수 있도록 좀 철저를 기해 주실 것을 시정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설현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정활동 부분은 집행부도 중요하지만 의회도 많이 중요하다고 제가 인식을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집행부에 있을 때보다 의회의 홍보 부분에도 저희들이 집행부 못지않게 홍보를 할 생각으로 있고 또 공평 부분도 저희들이 고려를 충분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보에도 저희들이 의회 부분이 좀 더 많이 게재가 되고 시민들한테 의회활동이 전달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무권설 위원님 답변 되었습니까?
설현수 위원예. 충분히 이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무권국장님 필히 그렇게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무권다음 위원님
(손드는 위원 있음)
엄수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엄수면 위원예, 국장님 저도 작년 감사에도 보니까 지적사항으로 나와 있는데 화장실에 남성화장실은 어떤가 모르겠는데 여성화장실 4층에 특히 청소는 열심히 하고 있는데 냄새가 좀 많이 납니다. 그래서 그게 청소로 해결이 안 될 것 같고 좀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없겠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엄수면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하여튼 작년에도 또 이런 건의도 들어오고 했는데 하여튼 해소가 안 된 부분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저도 사실상 화장실에 가보니까 다른 데 지금 화장실에 가면 소변기 같은데 특히 남자 보면 물도 내보내고 하는데 의회 화장실은 물을 사용하지 않는 변기로 이미 교체가 되었더라고요. 그래서 물을 내리고 하는 화장실 변기로 교체하면 냄새가 줄어들는지는 저희들이 그 기능이나 화장실에 대해 전문가가 아니어서 제가 판단하기 어려운데 물을 사용하지 않고 물을 절약하는 변기시설이 그 말 그대로 그 원인으로 해서 냄새가 나는지를 분석을 해서 꼭 냄새나는 그 부분을 시설 교체를 해서 냄새를 줄일 수 있다면 시설을 바꾸든지 그것은 저희들이 시설 관리하는 전문가하고 의논해서 그 냄새 부분은 최대한 제거를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엄수면 위원예, 그 남성화장실도 그렇지만 여성화장실에도 냄새가 많이 납니다. 여성은 물 내리는 그걸로 되어 있는데도 냄새가 나니까 의회를 방문하시는 분이 오면 의회에 대한, 화장실 냄새가 의회에 대한 기본적인 이미지도 있고 한데 청소하시는 분이 청소는 참 열심히 하시는 것 같던데 냄새는 나니까 그게 근본적으로 뭔가 찾아봐야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예, 엄수면 위원님께 답변 드리겠습니다.
최대한 그 시설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시설 전문가의 검토를 빌려서 시설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엄수면 위원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무권예, 국장님. 그 물 사용하지 않는 변기는 남성화장실에도 없는데요? 있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예, 있습니다.
○ 위원장 정무권몇 층에 있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다 지금 남성화장실은 물 사용 안 하는 겁니다.
○ 위원장 정무권아, 소변기?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예, 맞습니다.
○ 위원장 정무권물도 잘 안 내려가고 이러는데 냄새가 나면 차라리 물이 좀 내려가는 게 낫지 않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답변 드리겠습니다.
전체적으로 그것은 시설 전문가에게 한번 보여서 저희들이 교체가 필요해서 환경이 개선되고 냄새가 안 나는 어떤 시설이, 가능한 시설이 있다면 저희들이 예산을 투자하더라도 시설을 개선하든지 바꾸든지 조치를 해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정무권엄 위원님. 차후에 우리가 다시 연구를, 한번 생각해 보고 바꿀 수 있으면 바꾸도록 그렇게 하면 되겠습니까?
엄수면 위원예, 냄새가 나서 제가 지적을 했더니 지난번에 냄새난다고 직원한테 이야기했는데 이게 작년에도 지적이 되었더라고요. 그래서 근본적으로 청소 가지고 해결이 안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근본적인 문제를 챙겨봐야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무권예,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서 5분간 감사중지를 하고 싶은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4시 27분 감사중지)


(14시 36분 계속감사)

○ 위원장 정무권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설현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현수 위원방금 계장님으로부터 내년도에 시설 전반에 대한 개․보수를 한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만 지금 의회의 전반적인 집기류들이 상당히 낡았고 특히 우리 본회의장은 우리 시의회의 얼굴인데 좀 보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울러서 우리가 시장 또는 행정공무원 국장까지 증인으로 출석을 시키고 있는데 답변석이 마련이 안 되어 있는 것 같은데 답변석을 굳이 만들어야 될 필요성을 한 번 더 알아보기로 하고 일단은 그 자리에 마이크 시설이라도 설치해 주면 좋겠다는 건의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설현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답변석 부분은 본회의장 부분 말씀하시는 거죠? 저희들이 올해 예산에 본회의장도 시설이 한 20년 정도 되었기 때문에 저희들이 리모델링하려고 예산도 좀 올려놨는데 저희들이 다른 시․군하고 어느 정도 보조를 맞춰서 답변할 수 있는 자리가 여유공간을 보고 리모델링하면서 저희들이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의회 전체 전반적으로 집기류라든지 사무용품 이런 부분들은 수시로 파악해서 개선하고 교체해야 될 부분들은 추경에라도 반영해서 집기나 이런 여러 가지 의회활동, 또 의원님 의정활동 이런 부분에 행정사무기구들이 최대한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설현수 위원예, 계속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석이 우리가 배치공간상 확보가 안 된다면 그 있는 자리에라도 마이크 시설을 해두면 굳이 답변석이 앞으로 나와서 하는 것은 진행상 시간이 갈 수 있으니까 저 본 위원 생각은 지금 배치가 아직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만약에 그런 상태로 간다면 지금 현재 그 자리에라도 마이크 시설을 해둠으로써 의원들이 자리에서 질의를 하고 또 배석한 공무원들도 답변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는 것이 안 좋겠나 하는 건의사항입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시설을 할 때 충분히 검토를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무권예, 국장님 설현수 위원님 지적사항은 순리에 맞는 것 같습니다. 충분히 리모델링하실 때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십시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무권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현우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현우 위원국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현우 위원입니다.
정수물품 관리에 보면 중형 승합차랑 그리고 노트북, 컴퓨터가 내구연한을 한참 초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내년도 정수물품 관리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한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이현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정수물품 하나하나 제가 내구연한과 내년도에 예산이 반영되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지금 자료가 없어서 말씀을 못 드리겠는데 그 부분 말고 저희들이 정수물품이 사용하다 보면 내구연한이 안 되더라도 교체하는 수도 사실상 있습니다. 수리하는 것보다 교체가 이익일 경우에 저희들이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저희들이 내구연한 지난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해서 교체할 수 있으면 추경에라도 예산을 확보해서 교체하고 이렇게 저희들이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현우 위원예. 차량 같은 경우에는 특히 안정성에 문제가 있고 그리고 노트북 같은 경우도 우리 의원님들께서 편리하게 사용을 하시려고 하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좀 신경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장영형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정무권이현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의회사무국 업무 전반에 대하여 열의를 가지고 진지하게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주신 데 대하여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사무국장님 이하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자료 준비에 대한 노고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성실히 협조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오늘 행정사무감사에 지적된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시정 요구, 개선사항 등에 대하여 빠른 시일 안에 조치를 취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며 이상으로 2018년도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14시 42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 (6명)
박진수설현수엄수면이현우정무권정정규

○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 조영훈

○ 피감사기관참석자
의회사무국장 장영형

○ 회의록작성
속기사 이지은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