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아리랑촌 조성을 제안하며(제19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작성일
2017-08-08
작성자
조영자 의원
조회수 :
989
밀양아리랑촌 조성을 제안하며

존경하는 김상득 부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밀양시 발전을 위해서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박일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자유한국당 조영자의원입니다!

오늘 본의원은 밀양아리랑의 역사성과 정통성을 확립하고 문화적 가치를 계승해 가기 위한 밀양아리랑촌 조성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지난 5월 21일 '제59회 밀양아리랑대축제'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아리랑과 빛의 향연으로 열린 올해 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유망축제'를 넘어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명성을 이어갈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밀양시민과 관광객들은 아리랑과 다양한 전통문화 콘텐츠에 흠뻑 젖어들며 문화 수준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밀양아리랑대축제가 성공적인 축제로 발돋움 하고 있지만 한편 아쉽고 부족한 부분도 없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전문가들은 밀양아리랑의 토착화 모습을 찾을 수 없다는데 많은 안타까움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축제기간 중 열린 제4회 밀양아리랑학술대회에서도 밀양아리랑의 토착화가 가장 중요한 논제가 되었습니다.

밀양아리랑대축제가 굳건한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밀양아리랑의 뿌리를 찾아 역사성 및 문화적 배경을 확고히 하는 토착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시장님께서도 이에 대해 깊은 공감을 가지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아리랑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그 의미나 처음 나온 시기와 그 주된 사용자 등이 아직도 밝혀지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연구 중이고, 연구하는 사람들마다 주장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주장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정선아리랑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우라지에 역사성을 찾고 있습니다.

또 정선군은 정선 5일장터와 멀지않은 곳에 ‘정선 아라리촌’을 만들어 토착화에 기여함은 물론 입장객들에게 1인 3,000원 상당의 지역상품권을 발행하여 지역경제에 톡톡한 효자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진도군에서도 국립남도국악원 인근에 ‘진도아리랑마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사례를 볼 때 우리나라 3대 아리랑이라는 밀양아리랑의 토착화를 위해서는 ‘밀양아리랑촌’의 조성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의원은 정선의 아우라지가 정선아리랑의 역사성을 뒷받침 한다면 우리 밀양아리랑은 영남루를 감도는 남천강에서 그에 상응하는 역사성을 충분히 찾을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영남루는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명소로 전국에서 문인·가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던 곳입니다. 천진궁 또한 전국에서 찾아보기 쉽지 않은 민족종교의 성지입니다. 그래서 이 일대 인근 내일동 지역이 문화적 배경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역사성과 문화적 배경을 살려 영남루 인근에 밀양아리랑촌을 건립하여 밀양의 전통과 문화, 정서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든다면 밀양아리랑의 발상지로서 정통성을 부여함은 물론 밀양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관광명소로 큰 호응을 얻으리라 기대합니다.

또한 현재 밀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영남루랜드마크화 사업과 연계된다면 보다 큰 시너지효과가 기대되고 밀양아리랑전통시장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본의원의 생각이 단순히 한 사람의 생각으로 그치지 않고 밀양시 차원에서 보다 구체적인 사업 검토와 방안을 강구해 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리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36248080813133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