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임대사업 활성화와 유용미생물 배양센터 운영 확대를 촉구하며(제195회 임시회제1차본

작성일
2017-09-05
작성자
조인옥 의원
조회수 :
794
농기계 임대사업 활성화와 유용미생물 배양센터 운영 확대를 촉구하며

존경하는 밀양시민 여러분!
황인구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일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조인옥 의원입니다.

금년 여름은 유난히도 지속되는 폭염과 봄부터 시작된 장기 가뭄으로 논밭에 물을 대지 못해 애를 태우던 농민들의 시름 소리로 가득했던 것 같습니다. 본의원은 어려운 현실에 놓여있는 농민들의 입장을 대변하여 의원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농업분야 지원사업 확대를 촉구하고자 발언대에 섰습니다.

지금 우리 농촌현실은 젊은이들 대부분이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빠져나가고 노인과 부녀자들이 농촌에 남아 힘든 농사일에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마저도 쌀값 하락으로 농민들의 고충이 더해가고 있습니다.

본의원은 이런 농민들의 고충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는 방안으로 농민들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되고 있는 농기계 임대사업 활성화와 유용미생물 배양센터 운영 확대를 위해 몇 가지 건의를 드리오니 농업행정에 적극 반영 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농가들의 수요조사 분석을 통해 농가가 선호하는 농기계를 추가 확보하여 지원하여야 합니다.
농기계 임대사업은 농업인이 저렴한 비용으로 농기계를 임대하여 적기에 영농을 실현하고 농가에 편의를 제공할 목적으로 우리시가 55종의 농기계 289대를 보유하여 농가에 지원하는 사업으로, 영농비 부담을 줄이고 농기계 이용률을 높여 영농편의를 제공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농촌의 인구가 고령화됨에 따라 영농작업의 대부분이 농기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렴한 농기계 임대로 영농비 부담을 덜어주면서 농기계 임대 이용률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밭농사에 쓰이는 농기계 탈곡기 수요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콩 타작하는 농기계는 12대 뿐으로 5~6일 정도를 대기해야 겨우 임대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콩선별기나 마늘 수확기 또한 대기일수가 길어 적기에 이용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농가들의 수요조사 분석을 통해 작목별 파종기, 수확기 등 농업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농기계 수요를 파악해서 추가 확보하여 농민들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기에 영농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여야 할 것입니다.

둘째, 농기계 임대사업 전담팀을 신설하여야 합니다.
우리시는 농업도시라고 자부할 만한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현장중심의 농업정책 지원이 열악합니다. 농업지원과에 농기계 임대사업과 관련하여 업무를 보고 있는 직원이 농업지원담당에 정규직 5명, 무기계약직 2명, 기간제근로자 3명 총 10명으로 앞으로 농기계 임대가 많아짐에 따라 농기계의 안전사고 및 고장으로 인력운영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농기계 임대사업 전담팀이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으며 경남도에도 사천시, 남해군, 창녕군, 함안군, 합천군, 함양군, 의령군, 고성군 이렇게 8군데에 농기계 임대사업 전담팀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시도 농업인의 영농 편의 제공을 위해 농기계 전담팀을 신설하여 농기계 임대사업 및 농기계 수리 등의 업무를 전담으로 보게 하여 임대사업과 관련하여 늘어나는 업무와 현장중심의 민원해결을 위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인력 수급 정책이 필요합니다.

끝으로, 유용미생물 공급을 확대 운영하여야 합니다.
농업용 유용미생물 배양센터는 시설원예 농가, 과수농가, 축산농가 등에 유용미생물을 공급하여 토양연작으로 인한 피해 방지, 작물생육 촉진과 토양개량 향상 및 축사환경 개선용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읍면동별로 배당하는 양이 한정되어 있어 농가에서 공급되는 양이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특히 시설하우스는 격년제로 공급되고 있어 농민들의 수요에 맞게 유용미생물 배양시설을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용미생물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농업인들의 영농비용 절감과 우수 농․축산물을 생산해 경쟁력을 높여 농가소득과 지역농업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본의원이 건의 드린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우리시가 농기계 임대사업 활성화와 농기계 전담팀 신설, 유용미생물 배양센터 운영 확대 등을 통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돕고,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있기를 당부 드리면서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531930905175622.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