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장애인 체육 활성화와 관련하여(제20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작성일
2019-01-30
작성자
장영우 의원
조회수 :
751
밀양시 장애인 체육 활성화와 관련하여

존경하고 사랑하는 11만 밀양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내이동 교동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밀양시의회의원 장영우입니다.

오늘 5분 발언 기회를 주신 선배동료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밀양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박일호시장님, 그리고 970명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언론인과 방청객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국가가 체육정책을 펼치는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건강유지와 국민의 행복증진에 있습니다.
짧은 시간 체육에 참여하더라도 건강과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는 곧 신체․정신 건강으로 이어져 의료비 지출감소의 효과를 유발하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각종 지방정부 체육관련 예산이 증가하고 있으며 생활체육 인구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2019년 밀양시 체육관련 예산도 2억6천8백19만 원이 증액된 23억5천9백9십9만8천 원입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점은 체육관련 예산 가운데 장애인 관련 체육부분이 너무나 미흡하다는 것입니다.

문재인 정부 집권 초기부터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은 장애인만을 위한 정책이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 정책이라는 기조아래 각종 장애인 체육정책 수립․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재인 정부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일상에서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반다비체육센터 150곳을 2025년까지 건립, 장애인 체육 인프라 확대, 장애인 생활체육 교실을 대폭 확대할 예정입니다.


2019년 밀양시 예산서를 살펴보면 장애인 스포츠 시설 이용 확대를 위한 강좌 이용권 제도를 신설했습니다. 장애인 체육 활성화를 위한 좋은 방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예산액을 보면 1천 5십 6만 원에 불과합니다.

뿐만 아니라, 2019년 밀양시 장애인 체육관련 예산도 총 2천6백7십만8천 원, 전체 체육관련 예산대비 1.1%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에 본의원은 밀양시 장애인 체육정책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당부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2019년 새롭게 시작하는 장애인 스포츠 강좌 이용권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철저한 계획수립과 진행함에 있어서 전문 인력의 활용 및 필요시 예산증액 할 것을 제안합니다.

둘째, 장애인 체육의 활성화는 궁극적으로 장애인․비장애인 모두를 위한다는 의식아래 밀양시 장애인 체육에 대해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입니다.

본의원은 우리 밀양시가 약자와 소외계층이 따뜻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진정한 “열린 행복도시, 힘찬 미래도시 밀양”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본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계기로 해서 밀양시의 장애인 체육정책이 잘 수립돼 있는지 문재인 정부의 체육정책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한 우리 밀양시의 모습은 없는지 다시 한번 냉정하게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신 사랑하는 11만 밀양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19년 기해년 새해 바라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5분 자유발언(장영우의원-밀양시 장애인 체육 활성화와 관련하여).hwp